2 TV조선 시사토크 `야당 조롱' 심각 <시사탱크>, 줄곧 야당 비난하다 "투표로 심판'' 균형 상실 김홍걸 입당에 `다이아 수저', `자기만 국회의원 못해서' 등 비난 TV조선 <시사탱크>(1/28) 최근 종편 시사토크쇼에는 야당 정치인을 희화화하고 조롱 는 등 인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 TV조선 시사토크 `야당 조롱' 심각 <시사탱크>, 줄곧 야당 비난하다 "투표로 심판'' 균형 상실 김홍걸 입당에 `다이아 수저', `자기만 국회의원 못해서' 등 비난 TV조선 <시사탱크>(1/28) 최근 종편 시사토크쇼에는 야당 정치인을 희화화하고 조롱 는 등 인"

Transcription

1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4호 채널A <참배 빠진 비대위원들>(1/28) 무책임한 종편의 카더라 통신 채널A, "카톡방에 나왔다고 전해지는 이야기'' MBN, DJ가 스위스 은행에다 어쨌다, 실제인 것 같다 각종 왜곡과 과장으로 더민주 때리기 에 열중하고 있는 종 편에서 근거도 없고 이성도 상실한 카더라 통신 까지 쏟아냈 다. 1월 26일, MBN <뉴스와이드>에서 더민주의 김홍걸 교수 영입을 비난했다. 이 과정에서 고영신 씨는 이희호 여사의 경 제 사정이 좋지 않다는 주장을 장황하게 늘어놨다. 내가 뭐 들은 얘기에요. 이희호 여사가 경제적으로 그렇게 여유가 없 는 모양이에요. 그래서 가지고 있는 패물을 팔았다는 소리가 있어요 라는 것이다. 그러더니 그동안 DJ가 뭐 어디다가 스 위스 은행에다 어쨌다 저쨌다. 실제인 것 같아요 제가 볼 때 는 이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과 관련된 낭설을 언급했다. 더민 주의 김홍걸 교수 영입을 비난하기 위해 고인이 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에 대한 명예훼손까지 동원한 것이다. 진행자의 송지헌 씨의 태도도 부적절하다. 패널이 확인되 지도 않은 카더라 성 이야기, 그것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심 각한 명예훼손이 될 만한 내용을 이야기했을 때, 마땅히 주의 나 정정을 해야 한다. 그러나 송지헌 씨는 한참을 웃으며 이 야기하다가 고영신 씨에게 어디서 정보를 들으세요? 또 들은 게 있으시면 아낌없이 좀 오늘 시청자들을 위해서 라고 카더라 발언을 부추기는 태도를 모였다. 고영신 씨가 그 정 도만 해도 크게 풀어 놓은거죠 라고 말하며 참석자 전원이 웃 고 말았다. 이런 식의 진행은 저잣거리 수다가 아니라면 자제 해야 할 태도이다. 채널A는 저녁종합뉴스에서 카더라 식 보도를 냈다. 이 역시 더민주 비판을 위해 근거 없는 소문을 동원한 사례이다. 채널 A <참배 빠진 비대위원들>(1/28)에서 앵커는 신기남, 노영 민 의원에 대한 구명운동을 비판하면서 요즘 내로남불이라 는 현대판 사자성어가 있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 륜이라는 뜻인데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다죠? 라고 비꼬았다. 이어 방송은 비판의 근거로 카톡방에 나왔다 고 전해지는 이야기 를 제시했는데, 기자는 이런 이야기까 지 나왔다는 전언입니다 라고 강조했다. 재차 카더라 임을 밝히면서 정작 화면에는 큼지막하게 자 막처리 된 [신기남 노영민 의원에 대한 이러쿵 저러쿵 실제 행위에 비해 징계가 과하다, 부모 입장에서 교수도 만날 수 있지 시집 판매 대금 이미 환불 해준거 아니냐 ]을 띄우고, 기자가 일일이 읽어 내려갔다. 출처가 불분명한 전언, 말 그 대로 기자가 전해들었다는 카톡 대화 로 더민주의 행보 전 체를 싸잡아 매도한 것이다. 더민주 일부 의원의 갑질 행태 와 이에 대한 구명운동은 분명 비판의 대상이지만, 이런 식의 카더라 식 보도는 악의적 비하일 뿐이다.

2 2 TV조선 시사토크 `야당 조롱' 심각 <시사탱크>, 줄곧 야당 비난하다 "투표로 심판'' 균형 상실 김홍걸 입당에 `다이아 수저', `자기만 국회의원 못해서' 등 비난 TV조선 <시사탱크>(1/28) 최근 종편 시사토크쇼에는 야당 정치인을 희화화하고 조롱 는 등 인격적 모독을 가하거나, 확인되지 않은 루머를 퍼뜨리 고 막말을 일삼는 경우가 많다. 정치권력에 대한 비판은 언론 이 응당 해야 할 역할이다. 그러나 사실에 기초하지 않고 공정 하지 않은 감정적, 비이성적인 비난은 정치권력 감시 가 아니 라 왕따 일 뿐이다. 게다가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의 제10조 시사정보프로그램 2항에는 시사정보프로그램에서의 진행자 또는 출연자는 특정 정당 후보자 등을 조롱 또는 희화 화하여서는 아니 된다 고 명시되어 있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시사토크쇼의 야당 때리기는 명백한 선거방송 규정 위반이며, 방송을 빙자한 선거운동이다. TV조선 <이슈해결사 박대장>(1/27) 출마나 비례대표를 약속받고 들어왔다 이희호 여사가 반대 했으나 김홍걸 씨와 더민주 지도부가 강행했다 이희호 여사 가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씨와 문재 인 대표를 비롯한 더민주 지도부를 맹비난했다. 특히 TV조선 <신통방통>(1/25)은 출연자들에게 김홍걸 더 민주 입당, 금뱃지 때문에 욱해서다, 셋째 왕자가 목포에 출 마하겠다고 고집을 피운다면 박지원 의원이 목포를 양보한다 등을 질문을 던지며 OX판을 들게 하고, 출연자들은 김 씨를 비 하하고 폄훼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MBN <뉴스와이드>(1/29) 에 출연한 민영삼 씨는 뱃지에 눈 멀어 상황 파악을 못하고 있 는 것 이라고 말했다. TV조선 <시사탱크>(1/25)는 김종인 위원장에 대해 솔직 히 독재체제 하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가장 잘 아시는 분 (이종 훈), 저렇게 겨 묻고 똥 묻고 굴러가면 어떻게 국민들이 판단 을 하고 누가 뭐가 옳고 그르다는 것을 식별하나. 지식인의 역 할이 아니다 (민영삼), 친노 패권주의에 대한 응원세력의 수 장이 되 었다고 비아냥댔다. 이런 비난을 40분 가량 쏟아내더 니 진행자 장성민 씨는 시청자들을 향해 정치는 영혼의 집단 이기 때문에 영혼을 팔아먹어선 안된다. 혼이 없는 정치인들을 들어내야 되는 것 아닌가? 그 누가? 유권자가! 어떤 방식으로? 투표로! 선거는? 국민이 주인임을 확인시켜 주는 날! 이라며 투표를 독려했다. 야당에 대한 비난을 쏟아놓고는 '심판하자'고 나선 것은 노골적인 여당 선거운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셋째 아들인 김홍걸 씨가 더민주에 입당 하자, 비례대표 밀약설, 금수저 정치 등의 자막으로 내보내 며 부정적으로 다뤘다. 특히 종편시사토크프로그램 출연진들 은 김홍걸 씨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적통 이 아니다 목포 MBN, `무정란과 초보 암탉' 야당 조롱 안철수 의원이 만든 국민의당 에 김한길 의원 등이 합류하고,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 와 통합하자, 종편 시사토크쇼에서는 국민의당 과 소속 정치인들에 대한 조롱과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기 바빴다. MBN <뉴스와이드>(1/25)에 출연한 차재원 씨 는 무정란과 초보암탉의 결합 이라는 표현으로 비하했다. 천 정배 의원을 차기 대권주자로서 정권창출 가능성이 없다 며 무정란 이라고 칭했으며, 안철수 의원을 미숙한 초보 암탉 에 비유한 것이다. 차 씨는 초보암탉이 무정란 태생인 천정배 의 원하고 궁합이, 시너지 효과를 낼지 계속 지켜봐야겠다 고 언 급했다. 29일에는 윤여준 씨가 안철수 의원을 두고 신통하지 만, 아직은 어설퍼 라고 한 발언을 소개하던 진행자 송지헌 씨 가 어설픈지 이제 아셨나. 그럼 가지를 말던지, 왜 왔다 갔다 하나. 어설픈 정리를 한다는 건 세상을 구하지 못한다. 정말 많 은 사람 피곤하게 하는 것 이라고 빈정댔다.

3 3 채널A 조선일보 등 `야당 갈등 프레임' 일관 TV조선 채널A MBN, 문재인 사퇴 보도에 `수렴청정론' 제기 조선일보, `친노VS 비노' 갈등 프레임 부각 더민주가 25일 첫 선대위 회의를 열고 27일에는 문재인 대표 가 사퇴하면서 김종인 위원장 중심의 비대위 체제가 출범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TV조선, 채널A, MBN의 저녁종합뉴스 는 이에 대해 철저하게 친노 와 비노 간 갈등이 심각할 것이라 는 갈등 부각 프레임 으로 일관했다. 이런 갈등 부각은 결국 더 민주가 순조롭게 가지 못할 것이라는 일종의 암시를 주고 있 다. 이런 색안경을 낀 종편에게 더민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은 친노와 비노의 세력다툼으로만 그려진다. 더민주의 갈등 부 각 프레임의 방식은 신문과 방송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문재인 대표 사퇴 이후 TV조선,채널A, MBN는 오로지 일부 의 소문과 관측에 의지해 수렴청정 이라는 용어를 가감 없 이 사용했다. 다만 친노 가 아니라 친문(재인) 으로 보다 대 상을 좁혔을 뿐이다. TV조선은 <사퇴 김종인 국보위 사과 >(1/27)에서 문재인 대표를 눈이 시퍼렇게 살아 있는 권력 이라고 평했고, 채널A <김무성, 연일 권력 언급>(1/27)은 특 정 인사들을 문 전 대표가 주요 포스트에 박아 놓은 것 이라 분석했다. MBN도 <친노 빠진 비대위 호남 배려>(1/27)에서 탕평 비대위로는 보기 어렵다는 분석 이라 평했다. 1월 28일 김종인 위원장 비대위 출범으로 모든 신문이 김종 인 관련 보도를 주요하게 배치했다. 그런데 타 신문사는 김종 인 위원장의 국보위 전력에 대한 사과와 출범 각오를 제목으 로 뽑았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김종인 위원장 인터뷰 보도 2건 의 제목이 < 운동권 방식 정치는 안된다 >, < 말할 순 없지만, 안철수당 미래 짐작간다 >이다. 더민주의 출범에 대한 각오 등 진취적 메시지가 아니라 남을 탓하고 공격하는 내용이 제목인 셈이며, 인터뷰 내용 자체도 친노 패권주의 와 국민의당에 대 한 생각을 묻는 데 집중했다. 조선일보(1/28) 채널A는 친노를 비판하는 창의적 방식도 동원했다. 28일, 비 대위에서 제외되었다가 의결권 없는 비대위원 자격으로 다시 채널A (1/28) 갈무리 합류한 이종걸 원내대표 소식을 다루면서 여기에도 친노 vs 비노 갈등 프레임을 끼워 맞췄다. 타사는 모두 이종걸 전 원내 대표 관련 소식만을 다루었음에도, 채널A < 비노 원내대표 빼 고 복당 친노 넣고>(1/28)에서 17일 복당한 이용섭 전 의원이 비대위에 합류했음을 끼워넣어 보도하면서 제목에부터 비노 빼고 친노 넣고 라는 표현을 썼다. 제목부터 의도적으로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것이다. 더민주 비판 소재로 DJ 가족사 이용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3남 김홍걸 씨 관 련 보도는 더민주를 비판하기 위한 소재 로 주로 이용됐다. 특 히 조선일보 <팔면봉>(1/25)에서는 애들 싸울 때도 얘네 아 빠가 누군 줄 알아라고 하면 욕먹는 건데 라며 김홍걸 씨와 더 민주를 싸잡아 비판 했다. <사설/더민주는 김홍걸까지 세 아들 전부 의원 시켜줄 건가>(1/25)에서도 세 아들 전부를 불러내 때마다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행태도 비판받아 마땅하다 고 더 민주를 재차 지적했다. 채널A는 더민주가 인질 정치, 볼모 정치 를 하고 있다는 표 현을 사용했다. 채널A <단독/김홍걸 돌연 출국>(1/25)에서는 중국으로 출국한 김홍걸 교수에 대해 입당 포기까지 언급했으 며 이 과정에서 이희호 여사를 여러 차례 언급하며 김 교수의 더민주 입당을 모자간 갈등으로 확대하려는 양상을 보였다. < 단독/정호준에 비서실장 제안>(1/26)에서는 의미가 없는 입 당 이라며 부정적 발언을 쏟아냈다. 야당의 정치행위에 대해서 볼모, 인질 등으로 일종의 부정적 낙인을 찍는 용어를 사용 하는 행태는 중단되어야 한다.

4 4 여당 갈등은 `건조', 야당 갈등은 `과장' 여당 단독 노출, 신문 34.5%, 방송 30.3%로 여당보다 많아 MBN `최경환 띄우기', 채널A `대통령 찬양 일색' 점입가경 친노 패권주의 를 악용한 더민주 공세가 두드러지는 상황 에서 새누리당 관련 보도는 어땠을까? 일단 보도량 자체는 적 지 않다. 선거관련 보도량은 6개 신문사(1/22~28)는 총 408 건, 8개 방송사(1/21~27)는 총244건이다. 이중에서 한 기 사가 특정정당 관련 소식만 담고 있는 경우를 체크해보았다. 그 결과 새누리당만 단독 노출된 기사 건수가 신문이 100건 (34.5%), 방송이 74건(30.3%)으로 가장 많았다. 새누리당 관련 보도가 적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2016 총선 보도감시연대의 모니터보고서는 새누리당 관련 보도의 편파 성 지적이 거의 없다. 이는 언론의 여당 관련 보도는 큰 문제 점이 없고, 야당 관련 보도에만 왜곡과 과장, 카더라 식 보도 를 일삼았다는 방증이다. 종편은 새누리당 계파 간 갈등 보도 에서 사실관계만 전달하거나 논란 확대를 자제하는 경향을 보였다. 27일, 친박계 에 직격탄을 날린 김무성 대표의 권력 자 발언에 대한 보도를 보면 그런 양상이 확연히 드러난다. TV조선 채널A의 여당 관련 보도에서는 야당에 퍼부은 수 렴청정, 볼모 정치 등의 선정적인 신조어도 찾아볼 수 없 다. 반면 이들은 친박 과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찬양하기도 한다. 친박TV 자리를 놓고 채널A와 MBN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MBN은 친박 중의 친박 최경환 을, 채널A는 박 근혜 대통령의 감성 호소 를 앞세웠다. MBN <1년 반 만에 국회로 출근한 최경환>(25일)은 친박 중의 친박이라 불리는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오늘 1년 반 만에 국회로 출근 했다며 첫 출근길을 반기며 진박 챙기기 로 바쁜 하루 일정을 모두 소개하기도 했다. 최은미 기자는 마무리 멘트로 최 의원이 식사 정치에 이어 유세 지원까지 나 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친박 좌장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모습입니다 라며 최경환 의원 띄어주기에 정점을 찍었다. 채널A는 박 대통령이 법무부 등의 마지막 업무보고를 받으 며 총선을 언급한 26일, <어린이 글 인용해 법은 목욕탕 >(26일)에서 어린이들 생각에 법은 목욕탕이다, 그러니까 따뜻한 물속에 딱 들어앉아서 편안하고 따뜻하고 깨끗해진 다 라는 대통령 발언내용을 제목으로 뽑아 부각했다. 또 박 대통령의 장점인 감성에 호소하는 비유적 표현을 사용해 국 민들에게 쉽게 의견을 전달했다는 평가 라며 박 대통령에 대 한 낯 뜨거운 칭찬을 덧붙이기도 했다. MBN <1년 반 만에 국회로 출근한 최경환>(1/25) 채널A <어린이 글 인용해 법은 목욕탕 >(1/26)

5 5 JTBC <썰전>(1/21) 또 재현된 정치혐오 조장, 경마식 보도 TV조선 <`맞짱' 제안에 리턴매치 `속출'>, <역풍 시달리는 `TK진박'> TV조선 <역풍 시달리는 TK진박 > 2016 총선보도감시연대 선거보도감시준칙 1조는 유권자 의 정치적 냉소와 혐오를 확산시키는 선거보도를 감시한다 이며, 4조는 선정적인 경마식 보도를 감시한다 이다. 정치와 선거에 대한 부정적 양상을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보도는 정 치혐오와 불신으로 이어져 선거참여를 방해한다. 또한 선거를 경마경기나 전쟁용어, 스포츠 대련 등으로 빗 대어 보도하는 것도 정치혐오를 낳는다. 이런 보도들은 얼 핏 보면 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여줄 수 있을 것 같지만, 선거 를 대립과 갈등 구도로 만들고 후보들의 우열과 서열을 부각 시켜 유권자의 합리적인 판단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전쟁과 게임의 프레임과 용어의 선정적인 남발로 유권자의 선거 참 여 의지를 약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선거보도의 함정 인 정치혐오주의와 경마식 보도가 다시 등장하고 있다. 맞짱, 싸움구경 등 선거를 격투기 경기로 만드는 TV조선 은 경마식 보도의 전형을 선보이면서 정치 혐오 를 조장했다. TV조선 < 맞짱 제안에 리턴매치 속출 >(1/26)은 총선이 다 가오면서 우리 한판 붙자는 맞짱 제안도 잇따르고 있고, 리 턴 매치도 속속 등장 당사자들이야 코피가 터지고 피가 마 르지만, 세상에 제일 재미있는 게 싸움 구경 신인들이 거물 급 상대를 고르는 건 정치적 체급을 높이겠다는 계산 이라는 저급한 표현이 나왔다. 맞짱, 리턴 매치, 코피가 터지고, 싸움 구경, 체급 등 선거를 격투기 경기로 묘사하는 표현은 선거를 희화화하는 것이다. 또한 정치에 대한 환멸을 느끼게 해, 국민의 정치 참여, 정책 결정,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선거 의 가치를 잊게 한다. 따라서 선거를 전쟁, 스포츠 등으로 느 끼게 하는 표현은 선거보도에서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27일에도 볼썽 사나운 경마식 보도가 반복됐다. TV조선 < 역풍 시달리는 TK진박 >(1/27)은 새누리당 경선 여론 조사 에서 대구 경북 지역의 진실한 친박, 이른바 진박 들이 잇달 아 밀리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라며 새누리당 출마자 간 지지율 차이를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예비후보들을 격투기 선수로 묘사하고 서로 싸우는 장면을 활용했다. 게다가 이 그 래픽에는 이재만 의원에게는 성명보다 더 선명한 글자로 진 박 까지 표시했다. 황당한 보도태도가 아닐 수 없다. JTBC <썰전>에 출연한 전원책 변호사의 황당한 막말도 전 형적인 정치혐오 조장 발언이다. 시사토크 프로그램에서 정 치적 이슈에 대한 견해는 각자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전원 책 변호사는 시종일관 정치 자체에 대한 불신을 표출하는 발 언을 강하게 했다. 입법부 전체를 통째로 갈아서 박근혜 대 통령이 새로이 입법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나 정치인 을 모두 단두대에 보내야한다는 발언은 막말에 가깝다. 제작 진과 전원책 씨는 <썰전>이 예능프로그램이니 이 정도의 발 언은 화제성 우스갯소리로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 막연하게 모든 정치인을 싸잡아 비판함으로써 특정인에 대한 명예훼손이나 모독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러한 표현들은 사실 상 정치혐오를 부추기는 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6 6 또 `여성 정치인' 비하 보도 여성 정치인을 비하하거나 왜곡된 여성 인식을 빗댄 비유 를 사용하는 등 시대착오적인 보도행태가 멈추질 않고 있다. 총선보도감시연대는 지난 3차보고서에서도 일부 종편의 누 구의 여자 라는 식의 성차별적 발언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 다. 채널A <쾌도난마>(1/25)에 출연한 윤영걸 씨는 박영선 의원이 더민주에 있는 것에 대해 박영선 의원이 오빠들이 많 잖아요. 김종인 위원장도 오빠고, 정운찬 전 총리도 오빠고 다 많은 오빠들을 주저앉히는 역할을 함으로써 고 말했다. 박영선 의원의 인맥과 정치력을 언급하려면 그 자체를 평가 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에 오빠, 오빠들을 주저 앉히는 역할 등의 성희롱 수준의 표현을 사용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여성 비하이다. 돈 많은 사람과 결혼하는 것이 여자의 처지, 시어머니가 며느리 때리니 시누이가 거든다 는 등의 여성을 조롱하는 비 유가 사용되기도 했다. TV조선 <이슈해결사 박대장>(1/28) 의 진행자 박은주 씨는 박지원 의원한테 구애하는 걸 보면 (안철수 의원이) 오래 사귀던 남자친구가 있는데 돈 많은 부 장님이나 과장님이랑 결혼을 해야 하는 여자의 처지처럼 느 껴지지 않냐 고 말했다. 또 서청원-김무성-김태호 새누리당 의원들의 갈등을 다루면서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때리니까 옆에 시누이가 또 나섰다 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중앙일보의 <와이프 공천>(1/22 중앙일보 김성탁 차 장)이란 은어를 제목으로 뽑고 남편이 국회의원 후보자 어 깨띠를 두르는 순간 부인에게도 세상의 시선이 쏟아진다, 지역구 봉사에 나서 떡국을 끓이고 동네 목욕탕에서 처음 보 는 할머니의 등을 밀어드릴 수 있다 등 남성 중심의 기사를 썼다. 이는 정치인은 남성 이라는 뿌리 깊은 편견에서 시작되 는 보도로 지양해야 할 태도이다. 선거보도 이렇게 합시다 친박 패권주의, 역사상 가장 모범적인 19대 국회, 쉬운 해고법 입법 거래하는 청와대 이런 식의 표현이 낯설게 느껴 진다면, 당신도 주요 방송사가 만든 프레임 에 길들여진 것 일 수 있습니다. 말은 생각을 담는 도구라고 합니다. 말을 이 용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치 의 선전 전문가 괴벨스의 선전술 중 대표적인 것이 이름 붙 이기(Name Calling) 입니다.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일부 정치인에 대해 친노 라 고 표현하는가 하면 배타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의미의 패권 주의 를 붙여 친노 패권주의 라고 부르는 건 대부분 많이 들 어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친박 패권주의 라는 말은 없습니다. 오히려 박근혜 대통령에 가까운 사람들이 새누리당 내에서 배타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친박 이나 진박 이라고 이름붙여 일종의 프리미엄으로 부각합니다. 기업의 해고 권한을 강화하고 비정규직을 무더기로 만들면 서 비정규직의 처우를 더 악화시킬 수 있는 법을 노동개혁 법 이라고 합니다. 노동개악법 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재벌이 충분히 악용할 수도 있는 여지가 있는 법을 기업활력 제고법 이라고 합니다. 재벌 몰아주기법 이라고는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의미를 제거한 원샷법 이란 별명으로 퉁칩니다. 여당의 갈등에 대해서는 성숙한 정치인의 견해차이라고 있 는 그대로 보도하지만 야당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서는 박영 선 의원은 누구의 품에 안길까?, 김종인의 이종걸 달래기, 인질 볼모 정치 라고 표현합니다. 공직선거법 등 쟁점사안을 둘러싼 여야의 협상에 대해 입법거래 라고 비하하면서 당선 전에 내세웠던 공약을 마구 어긴 대통령이 국민을 인질로 잡 고있다 고 주장한 것은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씁니다. 몸싸움 과 다수당의 날치기 입법이 횡행하던 국회의 과거는 지워버 리고 법에 따라 직권상정을 하지 않는 국회의장에 대해서는 최악의 19대 국회 라는 말로 압박합니다. 방송만 보는 유권 자는 20대 총선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이 보도용어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정한 것은 말 의 남용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반 증합니다. 특별규정 제5조(공정성), 제8조(객관성), 제12조 (사실보도), 제16조(사실과 의견의 구별) 등이 모두 보도 용 어와 표현에 대한 규정입니다. 여기에 더해 확인되지 않은 내 용의 보도 금지와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의견 등을 인용할 경 우 출처를 명시하도록 규정(제17조)하고 있습니다. 악의적 말장난이 여론인 것처럼 확산되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 지난 27일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방송에서 친박, 신박, 진 박 표현을 자제하라 고 방송사에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막강 한 행정권력을 지닌 대통령과의 관계를 부각해 여당 우세 지 역에 출마하려는 이들에게 공정하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는 취지입니다. 위원회의 결정은 늦은감이 있지만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거는 공약과 정책에 대한 철학, 후보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에 따라 유권자들이 판단하고 선 택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정치입니다. 방송은 마땅히 사실만 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어로 전해야 합니다.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2 선거개입, 막말, 편파, 불공정, 북풍몰이, 조롱, 정치혐오 <쾌도난마> <시사탱크> <뉴스와이드> 총선보도감시연대가 종편시사토크 프로그램 모니터 기간 동안(1/14(D-90)~4/12(D-1)) 선거 개입, 막말, 편파, 불공정, 북풍몰이, 조롱 등 함량미달인 내

2 선거개입, 막말, 편파, 불공정, 북풍몰이, 조롱, 정치혐오 <쾌도난마> <시사탱크> <뉴스와이드> 총선보도감시연대가 종편시사토크 프로그램 모니터 기간 동안(1/14(D-90)~4/12(D-1)) 선거 개입, 막말, 편파, 불공정, 북풍몰이, 조롱 등 함량미달인 내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21호 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소계 총 선거보도량 283 244 293 594 811 819 857 3,901 후보선출, 정당동정 124(43.8%) 130(53.2%) 148(50.5%) 377(63.4%) 477(58.8%) 461(56.2%) 541(63.1%)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표 0. 응답자특성 성별연령별권역별직업별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 (700) 100.0 남자 (345) 49.3 여자 (355) 50.7 19~29세 (127) 18.1 30대 (136) 19.4 40대 (151) 21.6 50대 (138)

More information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6호 총선보도로 충성 경쟁 정부 여당 악재에 물타기, 감싸기, 눈감아주기 등 `왜곡' 심각 조선일보(3/12), 중앙일보 (3/14) 청와대를 향한 언론의 충성 경쟁 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총 선을 앞두고 대통령의 선거 개입 논란과 비박 살생부 파문, 윤상현 의원 욕설 녹취록 공개 등 청와대와

More information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4호 `마녀사냥식 컷오프' 강요한 언론 KBS `친노 청산 부족', MBC `친노 패권 청산 미흡' 낙선 타깃, 정청래에서 이해찬으로 TV조선 `친노' 임의적 규정 8개 방송사 야당 공천 관 련 보도 제목 비교 KBS, MBC, SBS, JTBC, YTN, 채널A, TV조선, MBN 더민주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관심정도...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9 [ 표 5] 민주통합당대통후보로가장적합한후보... 11 [ 표 6] 가상대결 : 박근혜 vs 문재인... 13 [ 표 7] 가상대결 :

More information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YTN 귀중 YTN 전국여론조사통계표 ( 반기문불출마선언후 ) 2017. 02. 02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화면접조사

More information

24011001-03072015000.ps

24011001-03072015000.ps News News p/3 메트로 2015년 7월 3일 금요일 제3250호 www.metroseoul.co.kr 조선 중앙이 사이비언론 p/6 삼성SDI 전지사업 적신호 한국광고주협회의 간담회 모습. /출처=반론보도닷컴 아주 나쁜 위헌적 단체 광고주협회 존재 자체가 위헌적입니 다 2일 한국광고주 협회(회장 이정치)의 사이비 언론 조사결과 발표 보도 를 본 뒤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B3EBC6AE322E687770>

<B3EBC6AE322E687770> 특허등록건수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63 66 69 72 75 78 81 84 87 90 93 96 99 180000 160000 140000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특허출원건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등 록 건 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출 원 4000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PBC 평화방송 라디오

PBC 평화방송 라디오 PBC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 전문(2016.01.21.) [주요 발언] "국민의당, 다음달 2일 중앙당 창당대회 목표" "광주시당 전남도당 창당대회 후 국민의당 원내대표 선출 방법 등 논의" "당 대표 다음달 2일 중앙당 창당대회서 결정...합의추대 방식될 것" "안철수, 당 대표로 나서지 않을 것으로 알아" "여당 측 인재영입,

More information

[ 표 01] 응답자특성 성별 조사완료 목표할당 가중치 사례수 % 사례수 % 1, , 남성 여성

[ 표 01] 응답자특성 성별 조사완료 목표할당 가중치 사례수 % 사례수 % 1, , 남성 여성 [ 주요정치현안정례조사 ] ARS[RDD] 휴대화조사 [ 국 ] 구분 조사내역 조사기간 2014. 10. 30( 목 ), [10:04 ~ 12:25] 조사개요 표본프레임조사방법조사주관표본오차 1,139 명 ( 보정 )/1,000 명 ( 보정후 ) [2014 년 9 월말현재국가주민등록인구비례무작위추출 ] ARS[RDD] 휴대화조사 < 리서치뷰 > & < 팩트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조사설계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1 명으로기재해야함 ) 2017. 01. 26.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 + 무선전화면접 51%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 ...hwp

..      ...hwp 100 80 조선일보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지지도(%) 60 40 20 0 96-12 97-06 98-01 98-07 99-02 99-08 00-03 00-10 01-04 01-11 날짜 지지도(%) 중앙일보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97-03 98-07 99-12 01-04 02-09 날짜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열린세상열린방송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86%)... 13개 MBN 시청률 3% 이상 유료방송 프로그램 총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SBS 설특집서울시장선거여론조사통계표 [ 조사개요 ] 조사방법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 를활용한전화조사 ( 유선 30%, 무선 70%) 모집단서울에거주하는만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크기 807 명( 조사완료사례수) 표본추출 지역/ 성/ 연령비례에따른할당추출법 최대허용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4%p 응답률 17.4% 가중치부여방식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2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면접 20.9%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3 [ 표 2] 투표후보... 5 [ 표 3] 투표기준... 7 [ 표 4] 비례대표투표정당... [ 표 5] 지지후보결정시기... 11 [ 표 6] 투표하지못한이유... 13 [ 표 7] 새누리당승리이유... 15 [ 조사개요 ] 구분 내 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세이상유권자 표본크기

More information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2012 총선대선패널조사 (4 차 ) [ 교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투표의...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후보에대한지지강도... 9 [ 표 5] 대선후보지지변경이유... 11 [ 표 6]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13 [ 표 7] 가상대결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월 ) ~ 31( 일 ), <2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월 ) ~ 31( 일 ), <2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 2017 1 ( ) - [ 전국 ] - 2017. 2. 1 ( 수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2017. 1. 30( 월 ) ~ 31( 일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림가중 ]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