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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yunkuk PARK A Study of Ossuaries Focusing on Sogdian Funeral tools ソグド (Soghd) 人 の 葬 礼 道 具 の 考 察 オクスアリ (Ossuaries) を 中 心 に 朴 炫 国 개 요 Abstract 11

2 retrieved the bones of the corpse, placed the bones in containers called Ossuaries, and then buried the containers for preservation. The Sogdians decorated these Ossuaries with traditional patterns and pictures. An Ossuary was found amongst the Otani Collection which I have researched thoroughly. Originally these Ossuaries were thought to be funeral containers from the Buddhist funeral rituals. However, after detailed research, it has been found that the Ossuaries were containers of the unique funeral rituals of the Sogdians. Keywords Ossuary, Sogdian, funeral tool, Otani Collection 概 要 人は生まれ死んだ後にまでさまざまな段階で儀式を行う 中でも葬礼儀式には民族や文化の 独自生を特に顕著に表れる 葬式儀式には来世観や霊魂観が秘められているからである ソグ ド人はゾロアスター教の様式によって葬礼儀式を行う ソグト人はひとまず山で葬礼儀式を行 なう そして一定の期間が過ぎると白骨化した骨を集め オックスアリ と言う葬礼器に移し 墓を作る 本論考は 大谷コレクション の内で クチァで収集された骨壺の表面絵画を考察 したものである 今までその容器はマリオブサルリオによって骨壺だと言われて来たが 今度 の表面画考察結果 その容器は単純な骨壺ではなく ソグド人が使った オックスアリ とい う葬礼儀式道具の一種という事が明らかになった この オックスアリ の胴は円筒状で蓋は テント型になっており 取っ手には掛け輪が掛けられている 円筒状の胴には戦闘服に 獣類 仮面をかぶった人物と音楽隊の行列が描かれている これは死者の魂が悪霊と争って勝った 後 楽隊の演奏に合わせダンスをしながら歓喜している姿であると考えられる そして 蓋に 描かれた羽根を付けた幼児 リボンを口にした鳥 山の絵等は理想世界 すなわちユートピア としての天国の姿であると考えられる これらを合わせてみると オックスアリ の胴と蓋に 描かれた絵の意味は死者の魂が悪霊たちを退け歓喜し ついに天国に入ったという事を表現し たものであり この事実を 今までソグド人の墓と思われる所で発見された文様を判読して明 らかにした キーワード オクスアリ ソグド人 葬礼道具 大谷コレクション 사진 도쿄 국립박물관 소장 오타니코렉션 옥스아리 ossuaries 나무로 만들고 삼베를 겉에 바른 다음 색을 칠했음 높이 32.3 지름 38.3cm 12 国際文化研究 第17号 2013

3 1 머리말 사람은 태어나기 전부터 기자행위를 통해서 아이 낳기를 기원하고 낳은 뒤에도 여러 가지 민속 행사를 치른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 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 계속 이어지는 통과의례 즉 관혼상제를 겪는다 이러한 행위는 사람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당연한 의례이면 서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한다 문화권에 따라서 여러 가지 통과의례나 관혼상제가 다르지만 기본적 으로 겪는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관혼상제 가운데 장례식은 단순히 죽은 주검을 처리하는 것 에 끝나지 않는다 장례식은 보통 사람이 죽은 다음 그 육체는 비록 없어지지만 영혼은 다른 세상 에 간다는 사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지역이나 문화에 따라서 독특한 양식을 지니고 있다 이글에 서는 중앙아시아를 무대로 살았던 소그드인의 장례풍습과 장례 도구인 옥스아리 ossuary) 에 대해 서 살펴보고자 한다 소그드인은 원래 조로아스터교 즉 배화교를 신봉하는 민족으로서 독특한 장례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소그드인이 처음 살았던 지역에서는 뼈를 담아두는 옥스아리라고 하는 장례 도구가 일반적 이었다 그런데 중국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소그드인의 묘지에서 발견되는 돌 판에 새 겨진 무늬이다 소그드인들은 원래 조로아스터교를 신봉하면서 자신들의 독특한 장례법이 있었지 만 중국으로 이주하여 살면서 중국의 매장 문화를 받아들여 중국의 매장 문화에 자신들의 문화 적 특징을 돌 판에 새겨서 묻는 방식을 취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서는 소그드인들이 장례 도구로 사용하는 옥스아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조로아터 교도로서 소그드인은 독특한 장례법을 가지고 있었다 조로아스터교에서는 물 불 흙을 신성시한 다 주검은 영혼이 없는 사물로서 부정한 것이다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신성한 물 불 흙을 더 럽히지 말아야한다 그래서 사람이 죽으면 육탈을 시킨 다음 옥스아리라고 하는 장례 도구에 담아 서 무덤을 만든다 옥스아리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오타니 탐험대에 의해서 쿠차 에서 수집된 장례 도구가 소그드인의 장례도구라는 사실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 장례도구가 문헌 에 소개된 것은 마리오 부싸알리의 책을 통해서이다 이태리 사람인 마리오 부싸알리는 이 장례 도 구를 사리용구라고 하고 도쿄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있다고 하면서 그림이나 무늬에 대해서 자세 히 소개하기도 했다 1 이 사리용기는 2011 년 12 월 류코쿠 뮤지엄에서 전시되기도 했다 2 필자 는 류코쿠 뮤지엄에서 전시된 이 사리용기를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연구자들 역시 쿠차나 돌 판분지의 도유크 돌판의 아스타나 묘지 등에서도 중국인의 장례법과 다른 소그드인의 장례 도구 나 부장품이 발견되었다고 말한 적이 있다 3 이러한 언급 등으로 미루어보아 쿠차에서 발견된 사 리용기는 단순한 사리용기가 아니고 소그드인이 사용한 장례도구 즉 옥스아리로 보인다 이러한 사 실을 소그드인의 여러 가지 유물이나 유적에 있는 무늬를 통해서 밝혀보고자 한다 2 중국 및 중앙아시아에 대한 관심 서구 여러 나라가 중국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아편전쟁 년 이후라고 한다 물 론 13 세기 마르코 폴로가 동방견문록을 쓴 이후 동양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러나 근 대적인 개념의 관심은 아편 전쟁 이후라고 한다 프랑스는 1822 년 아시아 학회를 조직하고 연구지 를 발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영국은 1823 년 왕립아시아학회를 만들고 1876 년에는 옥스포드대 학에서 중국어 강의 L. Legge, Beal 1877 가 시작되기도 했다 독일은 1887 년 동양어를 위한 세 미나를 베를린에 개설하여 중국어 강좌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네덜란드에서는 1877 년 중국어 강의 Schlegel, 가 시작되었다 미국은 1830 년 선교사들이 중국에 들어가서 선교 사업을 시 작했다 4 러시아는 1867 년 동양학자인 레르크 P. L. Lerkh 가 시르다리야 Syr-Darya 계곡 주 소그드인의 장례도구 고찰 13

4 거지를 시작으로 1875 년에는 아프로시압 Afrosiab 지방의 발굴이 시작된다 이렇게 시작된 중국 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중국 여러 지역 및 중앙아시아의 발굴로 연결된다 일본 오타니 탐험대는 서구 열강보다 좀 늦은 1902 년부터 12 년에 걸쳐서 교토 니시혼간지 주지 스님인 오타니 고즈이 大谷光瑞 1876 年 12 月 年 10 가 중심이 되어 중앙아시아 호탄 쿠 차 키질 베슈카림 하사 탐 투르판 우루무치 하미 키질 캬슈카르 루란 돈황 등에 대한 발 굴 조사가 시작된다 이들이 발굴 수집한 유물은 도쿄국립박물관 중국 여순박물관 한국 국립중 앙박물관 등에 분산되어 있다 오타니 탐험대가 수집한 자료는 먼저 교토에 도착된 뒤 교토 박물관 에 보관되다가 오타니에 이어서 니시혼간지 주지가 된 구하라 후사노스케 久原房之助 는 이들 유 물의 일부를 조선총독부와 만주 여순박물관에 기증한다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 는 오타니 유물은 중앙아시아의 벽화 도자기를 비롯하여 나무 종이 뼈 돌 청동 가죽 등으 로 만든 그림 조각 공예 등 310 여 건 2 천 점에 이른다 5 3 소그드인 소그드인은 중앙아시아를 무대로 살았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현재 국가를 가지지 않고 거의 역 사 속으로 사라져버려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중국 여러 곳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서 그 들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그들은 고유한 문화와 풍습을 지니고 중앙아시아나 중국에서 브레인으 로 살았던 흔적이 발견되고 있다 6 특히 소그드인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중국에서 발견된 무덤 을 통해서이다 주검을 넣은 관 주변으로 돌 판에 무늬를 새겨 놓은 것이다 그런데 이 돌 판 무 늬가 중국 사람들의 생활이나 모습이 아니고 다른 지역 사람들이라는 데서 소그드인이 주목을 받 기 시작했다 돌 판에 새겨진 독특한 여러 가지 그림들에서 중앙아시아에서 시작하여 중국까지 활 동 반경을 넓히면서 살았던 소그드인이 새롭게 떠오르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기록으로 소그드라는 말이 처음 역사에 나오기 시작한 것은 아케메네스죠 페 르시아 제국의 다리우스완 BC 비문이다 제국을 구성하는 23 주 가운데 하나로 소그다 sogda 소그드 사람이라는 말로 소그도이 sogdoi 라는 이름이 나온다 그리고 고대 페르시아 어와 나란히 쓰인 고대 이란어 자료 아베스타에도 나온다 아베스타는 조로아스터교의 경전이다 으뜸신 아흐라마즈다가 만든 나라 이름 가운데 조로아스터교의 이상향이 아이랴넴 베자 Airyanem Vaejah 이고 두 번째 이상향이 소그드이다 이후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 원정 기록에도 소그디아 나의 마라칸다 제압의 기록이 있다 아마도 이곳이 사마르칸트로 보인다 7 소그드 사람들이 사용한 소그드 어는 아랍문자를 그대로 수용하여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따 라서 소그드어 문자는 아랍 문자와 똑같이 22 자로 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소그드 사람들을 솔 리 窣利 suli 나 호인 胡人 흉노 匈奴 등으로 불렀다고 한다 한국말의 호도 胡桃 호 마 胡麻 참깨 호유 胡荽 고수 호적 胡笛 호과 胡瓜 오이 호가 胡笳 날라리 호마 胡馬 호복 胡服 호맥 胡麥 등 호 胡 자가 붙는 물건은 소그드와 관련된 이름이라 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7 세기 중엽 육호주 六胡州 라는 지명이 나오는데 이것은 소 그드사람들의 집단 거주지거나 소그드인이 세운 도시국가로 보인다 이곳에 사는 소그드인은 성 씨가 안 安 사 史 강 康 석 石 조 曹 하 何 미 米 씨 등이고 다른 곳에서 사 호 는 소그드 성씨로는 라 羅 하 賀 씨 등이 있다 8 특히 당나라 때 장안에는 호복 胡服 식 胡食 호희 胡姬 호선무 胡旋舞 호등무 胡騰舞 칠호병 漆胡甁 취호왕 醉胡王 등이 보이는데 이것은 대부분 소그드 사람들의 풍습이나 그들의 생활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 장안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고 한다 9 소그드 사람들은 아이가 태아나면 입술에 꿀을 발라주고 손바닥에는 동전을 쥐어준다고 한다 그리고 다섯 살이 되면 소그드 어를 가르치기 시작하고 스무 살이 되면 다른 나라에 나가서 장사 14 国際文化研究 第17号 2013

5 하도록 한다고 한다 10 이것은 소그드인들이 어려서부터 철저히 아름다운말로 상품을 소개하여 물 건을 파는 장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한번 손에 들어온 돈은 떠나보내지 않고 움켜쥐어 서 부자가 되고 그렇게 사는 것을 당연시 한다는 말이다 11 소그드인 대부분은 실크로드를 무대 로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낙타나 말을 타고 이동하면서 장사를 하는데 중앙아시아 오아 시스 여러 도시에 식민을 개척하여 거점을 중심으로 이어서 장사를 한다고 한다 따라서 멀리 이 동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효과적으로 이윤을 남기기도 했다 12 그리고 장사를 위해서 나라 조정 의 힘을 빌리거나 조공무역을 행하기도 했다 또한 소그드인은 장사뿐만 아니라 선조부터 유목민 족의 전통이 있기 때문에 말을 키우는 능력이 뛰어나서 나라의 부탁으로 말을 키워서 바치기도 했 다 그리고 소그드인은 손재주도 뛰어나서 무역뿐만 아니라 당시 로마에서 필요한 견직물을 직 접 만들어서 팔기도 했다 조공품을 중심으로 소그드인이 취급하는 물건은 동물 식물 광물 직 물 기물 식물 등으로 여섯 종류이다 13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금 은 비단실 향목 뇌사 염 화암모늄 약 유석 鍮石 울금향 구리 석밀 장뇌 사향 호초 노예 등이다 14 이렇게 왕 성한 활동을 보인 소그드인은 700 년 이슬람 세력의 등장으로 몰락의 길에 접어들어 자취를 감추 고 만다 4 소그드인 무덤 중국에서는 소그드 묘로 알려진 것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다 이들은 대부분 무덤을 만들고 무 덤 속에 관을 놓고 관 주변에 돌 판을 병풍처럼 세워두었는데 이 돌 판에 소그드 사람들의 생활이 나 선조들의 모습 등이 새겨져 있다 이 그림을 소개하는 이유는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자 하는 옥스아리에 있는 그림이 무덤 돌 판에 새겨진 무늬와 비슷한 점들이 많기 때문이다 중국 에서 발견된 소그드인 무덤을 만들어진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康業墓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북주 572 西安市 未央區 大明宮鄕杭底寨村 靑州傅業墓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북제 573 山東省靑州市傅業村 安伽墓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북주 579 西安市 未央區 大明宮鄕杭底寨村 2000 陜西 省고고연구소 소장 7 과 비슷한 장구 발견 3 에서 동으 4 史君墓 집 모양 돌 상자 북주 580 西安市 未央區 大明宮鄕井上村 2003 로 2 2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발견 한문 묘지석 발견 5 虞弘墓 집 모양 돌 상자 수 593 山西省太原市 晋源區王郭村 1999 산서성 고고연구 소 소장 묘지석 발견 7 과 비슷한 장구 발견 6 天 水墓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수 - 당 甘肅天水市石馬坪 1982 미도굴 天水市박물 관 소장 7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河南安陽 출토 북제 보스턴 기메 Musée Guimet 쾰른 미술 관 분리 소장 8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소그드인묘 석탑위병문궐 石榻圍屛門闕 북제 미호뮤지엄 소장 1992 년 미국 미술품 시장 돌판 11 장 문 모양 돌 2 장 7 과 비슷한 장구 발견 15 9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Vahid Kootos 수집품 이들 무덤의 형태는 비슷한 때 만들어진 중국 사람 묘와 비슷하다 무덤에 따라서 서안의 안가묘 와 사군묘에서는 묘도 墓道 천정 天井 과동 過洞 용도 甬道 묘실 墓室 이 발견되기 도 했다 무덤 길이는 각각 35 미터 47.2 미터이다 16 무덤 안에 묘지석이 들어있는 경우 수장자 의 이름이나 묻은 해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17 묘지석이 없는 경우 여러 조사나 연구 등을 통해 소그드인의 장례도구 고찰 15

6 서 이들 무덤이 소그드인의 것이라는 데는 크게 이의가 없다 다만 도굴되거나 외부로 유출되어 확 인하기 어려웠던 것들에 대해서도 요즘 여러 조사나 확인을 통해서 거의 확실히 되고 있다고 한 다 앞에서 말했듯이 소그드 사람들은 원래 조로아스터교를 신봉하는 사람들로서 중국과는 다른 장 례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들이 중국에 살면서 중국식 장례법을 받아들여 돌 판으로 무덤 을 장식하는 매장법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소그드 사람들은 돌 판에 중국식으로 그 림을 새기지 않고 자기 방식으로 자기들의 그림을 그린 것이 중국 무덤과 다른 것이다 이들 돌 판 에 나타난 여러 가지 그림 가운데 아기 새 악기 연주자 등은 소그드인이 원래 사용했던 것으 로 보이는 쿠차에서 발견된 옥스아리에도 똑같이 나오는 그림들이다 중국에서 소그드인 무덤이 발견되는 것은 소그드인 가운데 몇 대 째 중국에서 살면서 중국인으 로 동화되어 가면서 중국의 묘제를 받아들였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묘제를 받아들이면서도 자신 들의 조상이 소그드인이었다는 사실을 무덤에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덤에서 발견된 묘지 석 등에서 무덤에 묻힌 사람들이 중국 안에서도 지도적인 위치에 있던 소그드인이었다는 사실을 보 여주고 있다 묘지석의 기록에 의하면 그들은 살보 薩保 薩寶 薩甫 역할을 담당했던 계층으 로 보인다 살보는 당시 중국 정부로부터 임명을 받은 관리로서 소그드인 마을에서 정치적 종교 적 민족적 상업적으로 중심 역할을 맡아서 하는 지방의 지도자들이다 18 즉 살보는 중국의 관리 로서 정치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소그드인의 우두머리로서 소그드인의 장사나 무역에도 관여했으 며 소그드인의 종교적인 의례 행사 등에서도 지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들은 자 신의 지위나 역할 등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부도 축적하였다는 사실을 무덤 조영 등을 통해서 확인 해 볼 수 있다 5 조로아스터교의 장례법 소그드인이 믿고 있었던 조로아스터교는 아베스타 Avesta 라고 하는 경전을 가지고 있다 이 근본 경전은 AD 3 세기 아베스타 문자로 기록되었다 조로아스터교는 사람의 영혼을 육체 와 분리해서 생각한다 특히 죽은 조상의 영혼이 특정한 날 코끼리를 타고 집에 와서 가족들의 대 접을 받고 다시 해가 뜰 때에 맞추어 하늘로 돌아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죽은 영혼 은 새를 타고 저세상으로 간다는 관념이 있어서 새를 신성시한다 조로아스터교 유적지는 지금 이 란 일부 지역에 남아있으며 소그드인의 고향으로 알려진 펜지켄트 등에도 남아있다 조로아스터 교는 불 물 흙을 거룩하게 여긴다 주검은 부정한 것이기 때문에 거룩한 것들을 더럽히지 말 아야 한다 그래서 주검을 직접 불 물 흙에 가깝게 하지 않는다 사람이 죽으면 주검을 방형 의 높은 탑이나 산 속에 작은 집을 지어놓고 그 안에 안치한다 산 위나 방형의 탑에 놓인 주검 은 새가 와서 육신을 먹는다 그리고 산속에 지어 놓은 집에는 개를 넣어놓고 육신을 먹도록 한 다 이렇게 육신을 개나 새가 먹도록 하는데 그런 곳을 다크마 dakhma 라고 한다 19 육신을 새 가 먹도록 하는 것을 조장이라고 하는데 새가 육신을 먹으면 새의 도움으로 영혼이 저세상으로 편 히 갈 수 있다고 하는 생각도 반영되어 있다고 본다 조로아스터교에서 개가 죽은 사람을 쳐다보 면 죽은 사람의 부정을 씻는다고 한다 이것을 사그디드 sagdid 라고 한다 그리고 개는 죽은 사 람의 영혼을 친와트 cinvato 라고 하는 다리로 인도한다고 한다 주검을 새나 개가 없애고 남 은 뼈는 옥스아리라고 하는 장례도구에 담아서 땅에 묻거나 가족용 납골당에 넣어서 무덤을 만든 다 옥스아리는 조로아스터교가 성행하는 지역에서 흔하게 발견되는데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지 역이나 시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상자 모양 피라미드 모양 천막 모양 등이 일반적인데 원 통형이나 직육면체 모양 등도 있다 옥스아리는 소그드인이 많이 살았던 소그디아 지방을 비롯하 여 동투르크스탄 지역에서도 발견되었다 20 이처럼 소그드인은 조로아스터교를 바탕으로 옥스아리를 사용하는 고유한 장례 습속을 갖고 있었 16 国際文化研究 第17号 2013

7 다 그러나 그들은 본거지를 떠나서 중국으로 와서 살면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원래 고유한 장 례 습속에서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 그것은 중국의 장례 습속을 따르는 것이었다 중국인의 장 례 풍습은 주검을 넣은 관에 부장품을 넣어서 매장하는 것이다 소그드인은 옥스아리에 뼈만 넣 어서 매장하는 습속과 중국의 매장하는 풍습을 섞어서 자신만의 매장법을 새로이 만들어낸다 그 것은 중국인처럼 무덤을 만들어서 주검을 매장하면서 관 주변에 돌 판을 병풍처럼 세우고 돌 판 에 자신들의 생활 선조들의 내력 소그드인의 매장풍습 등을 새겨 두는 것이다 소그드 사람들 이 이러한 장례 풍습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의 여러 관혼상제나 통과의례 가운데 장 례법이 자신들의 내세관이나 영혼관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죽은 뒤 자신들의 선조대대로 이 어온 방식을 사용하여 선조들과 같이 저세상에 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관혼상제나 통과의 례 가운데 가장 보수적이고 변화가 더딘 것이 장례 풍습이다 그것은 장례풍습이 일시적으로 만들 어진 것이 아니고 오랜 세월동안 선조들이 간직하고 생각해온 저세상에 대한 관념이 반영되어 있 기 때문이다 21 즉 장례를 치르는 자손들은 조상신에 대한 숭배의 사상과 존경의 예를 장례를 통 해서 표현하고 복을 받고자 하는 소박한 신념에서 나온 것이다 이러한 조상 숭배는 종교 탄생 의 한 축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다 22 6 소그드인의 무늬 소그드인은 상업에 능하여 중앙아시아에서 중국과 로마를 연결하는 실크로드를 무대로 장사를 했 다 그리고 그들은 유목민이었던 선조들의 영향으로 말을 기르는데도 많은 능력을 발휘하여 중국 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예술적인 감각을 발휘하여 여러 가지 독자적인 생활 도구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했다 이들 생활도구는 중국에도 전해져 영향을 주기도 했다 23 이러 한 소그드 사람들의 예술적인 감각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일찍이 조로아스터교를 바 탕으로 철저한 신앙의식이 사상으로 굳어지고 예술에도 영향을 입혔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들 이 실크로드를 무대로 교역을 하면서 굳어진 생활관도 예술에 영향을 입혔을 것으로 보인다 즉 소 그드인들은 교역을 통해서 얻어진 협상능력 즉 대인 관계와 신용을 중요시하면서 자신의 이익 을 도모하는 개방적인 생각 전문성이나 개성을 중시하면서 기능과 기예를 전수하는 능력 등을 통 해서 부유하면서 예술성이 높고 품위 있는 생활을 유지하여 왔다 24 이글에서는 소그드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보다는 옥스아리에 나타나는 무늬를 중심으로 자세 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염주 오타니 수집품 옥스아리 뚜껑에는 큰 염주무늬가 네 곳에 있다 그리고 빈 공간에는 어김없이 작 은 원으로 염주 무늬를 그려 두었다 염주무늬는 소그드인이 많이 사용하는 무늬로 은세공이나 비 단을 짤 때에도 주로 이용하는 무늬이다 이렇게 염주무늬를 대담하게 그리고 그 안에 동물이나 사 람 천마 등을 배치한다 염주문을 둥그렇게 그리고 그 안에 그림을 그린 예는 수없이 많고 일본 에도 전해져서 지금도 남아있다고 한다 25 특히 염주무늬는 소그드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무늬이 다 오타니 수집품 옥스아리는 염주 수까지 안티노에 Antinoe 에서 나온 천마문금 天馬文錦 과 똑 같다 26 염주는 수평으로 가로지른 반지름을 중심으로 위쪽은 양쪽으로 각각 다섯 개 씩 들 어 있고 아래에는 양쪽으로 각각 여섯 개 씩 들어있다 염주는 수주 数珠 하고도 하는데 인도 의 브라만교 힌두교 자이나교 등에서 먼저 사용되다가 불교가 보급되면서 인도에서 다른 종교 로 널리 펴진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가톨릭 이슬람들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염주는 신에게 기원 할 때나 번뇌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종교 도구이다 보리수 나무 열매 율무 등 식물의 열매로 만든 것이 있고 수정이나 산호 마노 진주 등 보석으로 만든 것도 있 소그드인의 장례도구 고찰 17

8 다 27 산스크리트어로 염주는 파사카말라 Pásakamálá 鉢塞莫 라고 한다 발 鉢 은 대대로 전 해지는 물건이라는 뜻이고 새 塞 는 보답하다 또는 의식을 거행하다는 뜻이고 막 莫 은 막고 莫高 에서 알 수 있듯이 더 없이 높은 존재 즉 신을 가리킨다 그래서 발새막이라는 말은 더 없 이 높은 신에게 보답하기 위해서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물건이라는 뜻이 있다고 한다 28 따라서 염 주는 신앙의 최고 가치를 표현하고 지속시키기 위해서 지니고 있는 종교적인 상징물이다 소그 드 사람들이 이 염주 무늬를 여러 곳에서 사용하는 것도 이러한 종교적인 뜻을 담아서 표현한 것으 로 보인다 2 아기 오타니 수집품 옥스아리 뚜껑에는 염주무늬가 네 곳에 있고 그 안에 검은색 피부와 흰 피부 로 된 아기가 그려져 있다 이 아기는 모두 등에 날개가 있고 머리에서 볼 쪽으로 난 장식이나 빨 간색 천이 머리 뒤로 왼쪽 어깨를 거쳐 배를 가리고 있고 각각 피리 공후 현금 비파 등 각 기 다른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소그드 사람들의 무덤 돌 판에 새겨진 그림에도 아기 그림이 나온 다 조로아스터교 장례 의식에서 사람이 죽으면 나흘 째 되는 날 아침 다에나라고 하는 어린 소 녀 아이가 의로운 영혼을 맞이하여 바라산을 넘고 친와토 다리를 건너서 영계의 야자타들이 있 는 곳에 인도한다고 한다 따라서 옥스아리에 뚜껑에 그려진 아이도 이 다에나를 그린 것으로 보 인다 29 그들이 머리에서 배에 걸쳐서 빨간 천을 두르거나 머리에 장식을 하고 있는 것은 리본으 로 보인다 이 리본은 거룩함과 고귀한 신분을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30 이 아이들이 조로아스터교 에서 의로운 영혼을 이승에서 저승으로 안내하는 일을 맡아서 하는 데서도 엿볼 수 있다 산 사람 이 갈 수 없는 곳 의로운 영혼만이 갈 수 있는 곳에 의로운 영혼을 안내하는 역할은 보통 사람들 이 하지 못한다 신과 같은 능력을 지닌 자만이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아이들은 신의 사자로서 신 과 같이 성스럽고 고귀한 신분이다 이들 그림에 나온대로 이들의 등에 날개가 달려 있다 이것 을 통해서도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이유로 소그드 무덤에서 나온 돌 판 그림에서도 아기는 대부분 친와토 다리 주변에 그 려져 있거나 무덤 주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31 이러한 예는 우즈베키스탄의 도시 샤후리사브 즈 Shahrisabz 에서 나온 옥스아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조로아스터교에서 심판을 담당하는 라 슈느 Rashnu 신이 심판을 위해서 곤봉을 들고 앉아있고 어린 아기가 발가벗은 채 긴 띠를 라슈 느 신에게 이어준다 이 그림에서도 어린 아기는 공정한 심판을 위해서 천진 무구한 모습으로 나온 다 32 3 리본 리본은 고귀함과 성스러움을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리본은 아기 그림이 있는 염주무늬 사이에 있 는 새들도 물고 있다 리본은 소그드인의 무덤 돌판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보인다 앞에서 소 개한 천마문금 天馬文錦 에도 천마의 다리와 목에 리본이 꾸며져 있고 아프라시압 궁전 벽 화 Afrasiab Painting 출행도에도 말 다리와 귀 위로 리본이 그려져 있다 33 아프라시압 궁전 벽 화는 사마르칸트 동쪽 50 킬로미터 쯤 떨어진 타지크스탄 펜지켄트에서 발굴되었다 이곳은 성 터로 BC 6 세기에서 AD 13 세기에 걸친 2 천 년 동안 도성이 있던 곳으로 많은 벽화와 소그드 어로 쓰인 명문이 발견되기도 했다 34 특히 조우관을 쓴 고구려 사신 그림이 발견되기도 했다 이 고구려 사신은 당시 왕을 만나는 사신도에 다른 나라 사신과 더불어 그려져 있다 35 이 사신 도에 대해서 고구려 사람이 직접 간 것이 아니고 유형화된 고구려 사람의 모습만 집어넣어서 그 렸다는 의견도 있다 36 특히 출행도에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한 가운데 있는 왕의 말과 그 앞 의 빈 말에만 리본이 꾸며져 있다 비록 작은 비단 조각으로 리본을 만들었지만 당시 비단이 서구 와 거래될 때 같은 무게의 금과 바꾸었다는 것을 보면 가볍게 여길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37 리 18 国際文化研究 第17号 2013

9 본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고 성스러움과 귀한 신분임을 나타내는 상징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성경에서도 홍수로 세상이 멸망한 다음 비가 그친 뒤 노아가 방주에 있던 새를 보내 서 비가 그치고 물이 말랐는지 확인한다 처음에는 세상에 물이 많아서 앉을 곳을 찾지 못하고 새 가 다시 돌아오지만 일주일 뒤 두 번째 보냈을 때는 올리브나무 잎을 물고 돌아온다 38 이 나뭇잎 은 이제 세상에 나뭇잎이 자라게 되었다는 희망의 소식을 알리기 위한 상징물이다 즉 이 새가 물 고 온 나뭇잎의 이미지가 바로 리본의 이미지라고 볼 수 있다 희망과 가능성을 나타내는 상징물로 서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는 거룩한 표시인 것이다 그래서 신이나 왕이 타는 성스러운 말의 다 리나 머리에 이 리본이 매달려 있다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 이야기는 홍수 모티프로서 바빌 로니아 때 점토판에 쐐기문자로 진흙 판에 쓰인 길가메쉬 서사시와 같은 이야기이다 각 짐승들 은 일곱 마리씩 배에 실어서 전하게 하는 것이나 비가 그치고 확인하기 위해서 비둘기를 날려 보내 는 것 처음 나간 비둘기가 그냥 돌아오는 것 일주일을 기다려서 다시 비둘기를 날려 보내는 것 나간 비둘기가 올리브 나무 잎사귀를 물고 오는 것 등이 모두 같다 39 따라서 바빌로니아 시대 에 쓰인 길가메쉬 서사시를 비롯하여 문화적인 사실들이 중앙아시아의 소그드인이나 인도 중국 등 에 어떤 식으로든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새가 리본을 물고 있는 그림 은 새가 올리브 나무 잎사귀를 물고 와서 새 소식을 전해주는 모티프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4 새 옥스아리 뚜껑에 둥근 염주문 사이에 새가 두 마리씩 마주보고 네 곳에 그려져 있다 새는 특 정한 새를 가리키기 보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본다 이 새들은 리본을 물고 있다 리본 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거룩하고 신성한 능력을 지니고 있거나 이 세상이 아닌 저승 천국의 상 징물을 나타낸다 소그드인의 무덤 돌 판 장식에도 새는 많이 나온다 특히 우홍묘 虞弘墓 집 모양 돌 상자 593 년 수나라 때 만든 무덤 山西省太原市晋源區王郭村에서 1999 년 발굴 에 는 돌 판 아홉 장이 있는데 이 가운데 여덟 장에 새가 그려져 있다 우홍묘에는 새가 여러 마리 나 오는데 날아가는 새 앉아있는 새가 있고 새는 대부분 부리에 말풍선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목 에는 리본이 묶여져 있는 새가 있고 그렇지 않은 새도 있다 그런데 새 가운데 한 마리에는 후 광이 그려져 있다 머리에 후광이 그려져 있는 새는 더욱 특별하고 성스러운 장면 즉 이상 세계 를 묘사하는 것이다 특히 조로아스터교에서 의로운 영혼이 천국으로 갈 때 첫 번째 가는 세계 가 선사천 善思天 두 번째가 선어천 善語天 세 번째가 선행천 善行天 네 번째가 무시광천 無始光天 이다 무시광천은 가장 높고 존귀한 세계로서 광명의 세계이다 이 광명의 세계를 구 체적으로 표현할 때 그곳에 사는 등장인물 머리에 후광 즉 광륜을 그린다 조로아스터교에서 시 작한 광배는 뒤에 불교나 기독교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40 새의 이러한 상징성으로 보아 옥스 아리에 그려진 새 역시 성스러움을 나타내는 상징물임이 분명하다 특별히 사산조 때 신성하게 여 긴 새로는 시므르그 Simurgh 를 들 수 있다 이 새는 상상의 새로 머리는 개 머리이고 새 날개 를 지니고 있다 이 모습은 아프라시압 벽화 가운데 영웅 루스탐 Rustam 이 탄 말 앞에 그려 져 있다 그밖에 에르미타쥐 미술관에 보관된 봉수형 병 몸체에도 그려져 있다 개가 조로아스터 교에서 거룩하게 여겨지며 죽은 사람의 영혼을 이승에서 저승으로 안내하며 친와트라고 하는 다리 를 건너게 해주는 신령스러운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이 개의 머리에 새 의 날개를 가진 신성한 동물이 시므르그이다 민족영웅 르스탐이 시므르그의 비호를 받는 내용 은 페르시아 민족서사시로 페르드위시 Ferdowsī 가 저술한 왕서 王書 사나메 Š ā hnā mah 에 나와 있다 41 르스탐의 탄생과 성장 시련 극복 등에서 시므르그라고 하는 새 뿐만 아니라 치 조 雛鳥 라고 하는 작은 새 흰매 白鷹 등등 여러 가지 새가 나온다 이들 새는 영웅 르스탐 을 도와주는 신성한 존재이다 또한 새는 공중을 날아다닌다 원시적인 사고방식에서 해와 달 역 시 하늘을 날아다닌다 따라서 새는 해와 달과 더불어 하늘을 날아다니는 초월적인 것으로 인식되 소그드인의 장례도구 고찰 19

10 었다 42 해와 달은 새와 더불어 성인의 탄생과 태양 숭배사상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조 로아스터교에서 그대로 확인될 수 있다 한반도에 살던 사람들이 조우관이라고 하는 새털 꾸미개 를 머리에 꽂은 이유도 새를 숭배하는 사상의 흔적이라고 볼 수 있다 초승달 꾸미개를 단 모자 를 쓴 것 역시 태양을 섬기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43 5 산 새 아래에는 두 줄로 산이 그려져 있다 산을 반원이나 삼각형으로 그리는 풍습은 고대 메소포 타미아에서부터 사용되던 방식이다 44 이들의 영향으로 소그드인도 산을 신성한 곳으로 묘사하였 다 그래서 죽은 의로운 영혼이 돌아가서 쉬는 곳 역시 산이다 이러한 예로서는 청주부업묘 靑 州傅業墓 돌관 받침대 위 돌 병풍 573 년 북제 때 만든 무덤 山東省靑州市傅業村에서 1971 년 발굴 를 들 수 있다 선조의 영을 모시는 코끼리가 산을 배경으로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산 에는 다크마 dakhma 가 그려져 있다 다크마는 침묵의 탑이라고도 하는데 죽은 사람의 육신 을 새나 짐승에게 먹이기 위한 시설이다 다그마는 산위에 주검을 올려 두고 새에게 먹이는 곳으 로 작은 집을 지어서 개와 주검을 같이 두는 집이다 이것 역시 조로아스터교의 장례 방식이다 산을 신령시하는 것은 북방계 유목민의 일반적인 습속이다 이와 반대로 바다를 배경으로 살아가 는 사람들은 물 즉 바다 너머나 바다 속 용궁에 신이 살고 있고 자신을 도와준다는 수평적 신 성강림 사상을 가지고 있다 45 북방계 사람들은 늘 산에 사는 동물들을 사냥하거나 산을 배경으 로 살아온 사람들로서 산을 신성시하고 그림에도 늘 산을 그리기도 한다 46 특히 조로아스터교에 서는 떠오른 태양빛을 가장 먼저 받는 곳으로 산을 신성시하기도 한다 북방계 민족이 지닌 산악 숭배 사상은 유목과 사냥이라는 생활 바탕에서 시작하여 여러 가지 많은 문화적 특성을 만들어냈 다 47 유목 민족은 동물들의 먹이를 찾아서 계절에 따라 이동을 하기도 하고 겨울철 동물 먹이 를 위해서 여름철만 임시로 살면서 동물의 먹이를 준비하는 공간을 만들어두기도 했다 또한 유목 민들은 늘 이동하기 때문에 금 등 재화를 몸에 지니고 다니는 생활을 즐겨했다 유목민족은 늘 동 물과 더불어 살면서 동물의 움직임이나 형태를 이해하고 형상화시켜서 표현하는 것에도 많은 재능 을 발휘하여 동물무늬 장식품등을 많이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특징은 유목을 배경으로 살아온 중 앙아시아 및 시베리아에 사는 여러 민족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6 전투복장에 가면을 쓴 인물과 악대 행렬 옥스아리 아랫면에는 전투복장에 토기나 짐승의 가면을 쓴 인물과 악대의 행렬이 그려져 있다 이것 역시 조로아스터교의 영혼관의 한 표현으로 보인다 죽은 사람의 영혼은 어두운 악마가 가득 한 세계를 지나야 되는데 새벽이 오면 무장한 미스라신이 와서 악마를 제거하고 의롭고 선한 영혼 을 안락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관념이 있다 48 옥스아리 몸통 아래 부분에 그려진 짐승 탈을 쓴 무 장한 자들은 미스라 신과 더불어 악령을 퇴치하는 미스라 신의 사자들인 것이다 악령이 퇴치되 는 모습을 생략하고 미스라 신과 더불어 악령을 퇴치했던 사자들과 악대만이 등장한 것으로 보인 다 그리고 무장한 미스라 신의 사자들 뒤로는 악대가 그려져 있다 악대는 큰북 피리 등을 연주하 고 있다 그리고 흰옷 입은 남자가 무릎을 굽혀서 춤을 추고 있다 이 춤은 소그드 인 사이에 널 리 알려진 호등무로 보인다 호등무는 소그드인 남자가 추는 춤으로 무릎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 면서 추는 춤이다 따라서 옥스아리 몸통에 그려진 그림은 미스라 신의 사자들이 악령을 물리친 다 음 악대들이 음악을 연주하면서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다 20 国際文化研究 第17号 2013

11 마무리 注 1)Mario Bussagli, Painting of Central Asia,,,,pp, ,1990,3. 2) 龍 谷 大 学 龍 谷 Museum 編 輯, 特 別 展 佛 教 の 來 た 道 シルクロード 探 検 の 旅,p. 45, ) 吉 田 豊, ソグド 人 とソグドの 歴 史,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42, ) 徐 智 慧,,, ) 三 谷 眞 澄, 大 谷 探 検 隊 將 來 の 佛 教 寫 本 最 新 の 研 究 成 果, 龍 谷 大 学 龍 谷 Museum 編 輯, 特 別 展 佛 教 の 來 た 道 シルクロード 探 検 の 旅,pp , ) 吉 田 豊, ソグド 人 とトルコ 人 の 関 係 についてのソグド 語 資 料 2 件, 西 南 アジア 研 究 No. 67,pp , 2007,. 7) 吉 田 豊, ソグド 人 とソグドの 歴 史,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17, ) 齊 東 方, 中 国 文 化 におけるソグドとその 銀 器,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177, ) 吉 田 豊,,p. 9, ) 旧 唐 書 198, 西 戎 傳, 齊 東 方, 中 国 文 化 におけるソグドとその 銀 器,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176, ) 吉 田 豊, ソグド 人 とソグドの 歴 史,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46, ) 齊 東 方, 中 国 文 化 におけるソグドとその 銀 器,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p ,

12 13) 齊 東 方, 中 国 文 化 におけるソグドとその 銀 器,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 179, ) 吉 田 豊, ソグド 人 とソグドの 歴 史,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p , ) 龍 谷 大 学 龍 谷 Museum 編 輯, 特 別 展 佛 教 の 來 た 道 シルクロード 探 検 の 旅,pp , ) 影 山 悦 子, 中 国 北 部 に 居 住 したソグド 人 の 石 製 葬 具 浮 彫, 西 南 アジア 研 究 (61),pp , ) 曽 布 川 寬, 中 国 出 土 ソグド 石 刻 画 像 の 図 像 学,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p , ) 曽 布 川 寬, 中 国 出 土 ソグド 石 刻 画 像 の 図 像 学,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 221, ) 曽 布 川 寬, 中 国 出 土 ソグド 石 刻 画 像 の 図 像 学,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 245, ) 影 山 悦 子, 東 トルキスタン 出 土 のオッスアリ(ゾロアスター 教 徒 の 納 骨 器 )について, オリエント 40(1), pp , ) 朴 桂 弘, 韓 国 人 通 過 儀 礼, 語 文 研 究 会,p. 87, ) Evans-Pritchard, 金 杜 珍 訳, 原 始 宗 教 論, 探 求 新 書 108, 探 求 堂,pp. 7-36, ) 齊 東 方, 中 国 文 化 におけるソグドとその 銀 器,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 202, ) 齊 東 方, 中 国 文 化 におけるソグドとその 銀 器,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 205, ) 正 倉 院 事 務 所, 正 倉 院 宝 物 染 織 下, 朝 日 新 聞 社,1964., 図 版 54, 双 龍 連 珠 文 綠 綾 ( 双 龍 連 珠 文 綺 ), 桑 山 正 進, 法 隆 寺 獅 子 狩 文 錦 の 製 作 年 度 (1), 江 上 波 夫 教 授 古 稀 記 念 論 集 考 古 美 術 篇, 山 川 出 版 社,1976., 曽 布 川, 中 国 出 土 ソグド 石 刻 画 像 の 図 像 学,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275, ) 坂 本 和 子, 織 物 にみるシルクロードの 東 西 交 流 (シルクロードの 世 界 シルクロード 文 化 セミナー), シル クロード 学 研 究 叢 書 (10),pp. 1-17,2004., 連 珠 文 の 伝 播 アスターナ 出 土 絹 織 物 を 中 心 として(シルクロ ード 文 化 セミナー シルクロードの 文 様 の 世 界 ), シルクロード 学 研 究 叢 書 (4),pp. 1-17, ) 中 村 元 外 3 人 編, 岩 波 佛 教 辞 典, 岩 波 書 店,p. 409,1989., 15,pp , ) 曽 布 川 寬,,p. 260, ) 曽 布 川 寬,,p. 275, ) 曽 布 川 寬,,pp , ) 曽 布 川 寬,,pp , ) 曽 布 川 寬,. 34) 影 山 悅 子, ソグド 人 の 壁 画,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 121, ) 穴 澤 咊 光, 馬 目 順 一, アプラシャブ 都 城 址 出 土 の 壁 画 にみられる 朝 鮮 人, 朝 鮮 学 報 80,pp. 1-36, ) 影 山 悦 子, サマルカンド 壁 画 に 見 られる 中 国 絵 画 の 要 素 について 朝 鮮 人 使 節 はワルフマーン 王 のもとを 訪 れ たか, 西 南 アジア 研 究 (49),pp , ) 吉 田 豊, ソグド 人 とソグドの 歴 史,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pp , ) THE BIBLE RSV. Genesis 8 39) Sandars N. K., 李 賢 周 訳,, 汎 友 社,pp ,1989. 小 林 信 彦, インドの 文 献 に 見 られる 7 の 数 :セム 語 文 化 圏 から 伝 わった 文 化 要 素, 桃 山 学 院 大 学 人 間 科 学 28, 桃 山 学 院 大 学,19-62, ) 伊 藤 義 教, 佛 光 とイラン 要 素, ゾロアスター 研 究, 岩 波 書 店,pp ,1979, 曽 布 川 寬,, p. 272, 41) Firdausi(フィルドゥスィー), 黒 柳 恒 男 訳, 異 なりアクセスタイトル : 王 書 (Shā hnā meh,シャー ナー メ):ペルシア 英 雄 叙 事 詩 平 凡 社,p. 6, 59, 83, 84, , ) 朴 桂 弘, 韓 国 民 俗 研 究, 螢 雪 出 版 社,pp , ) 影 山 悦 子, 中 国 新 出 ソグド 人 葬 具 に 見 られる 鳥 翼 冠 と 三 面 三 日 月 冠,エフタルの 中 央 アジア 支 配 の 影 響, オ 22 国 際 文 化 研 究 第 号 ( )

13 リエント 50(2), 社 団 法 人 日 本 オリエント 学 会, ), -,,p ) 宮 家 準, 宗 教 民 俗 学, 東 京 大 学 出 版 会,pp ,1989.,,pp ) 金 烈 圭, 韓 国 神 話 巫 俗 研 究, 一 朝 閣,pp , ) 曽 布 川 寬, 中 国 出 土 ソグド 石 刻 画 像 の 図 像 学,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 pp ,2011. 참고문헌 青 木 健 著, ゾロアスター 教 史 古 代 アーリア 中 世 ペルシア 現 代 インド, 刀 水 書 房,2008. 穴 澤 咊 光, 馬 目 順 一, アプラシャブ 都 城 址 出 土 の 壁 画 にみられる 朝 鮮 人, 朝 鮮 学 報 80,1976. 稻 垣 肇, 中 国 北 朝 石 製 葬 具 の 発 達 と MIHO MUSEUM 石 榻 囲 屛 門 闕 の 復 元 試 論, MIHO MUSEUM 研 究 紀 要 第 9 号, 財 団 法 人 秀 明 文 化 財 団, 稲 葉 穰, 安 史 の 亂 時 に 入 唐 したアラブ 兵 について, 国 際 文 化 研 究 第 85 号, 龍 谷 大 学 国 際 文 化 学 会,2001. Evans-Pritchard, 金 杜 珍 訳, 原 始 宗 教 論, 探 求 新 書 108, 探 求 堂,1985. 影 山 悦 子, 中 国 新 出 ソグド 人 葬 具 に 見 られる 鳥 翼 冠 と 三 面 三 日 月 冠,エフタルの 中 央 アジア 支 配 の 影 響, オリエ ント 50(2), 社 団 法 人 日 本 オリエント 学 会,2007. 影 山 悦 子, 中 国 北 部 に 居 住 したソグド 人 の 石 製 葬 具 浮 彫, 西 南 アジア 研 究 (61),2004. 影 山 悦 子, ソグドの 壁 画 と 東 方 に 移 住 したソグド 人 の 装 具 ( 要 約 ): 資 料 :ペンジケント 遺 跡 出 土 壁 画 資 料, 神 戸 外 大 論 叢 54(7), 影 山 悦 子 [ 訳 ], 敦 煌 の 二 流 作 品 ペリオコレクションの 紙 絵 ( 特 集 敦 煌 学 の 百 年 )Drege Jean-Pierre, 仏 教 芸 術 (271), 毎 日 新 聞 社, 影 山 悦 子, ヴェッサンタラ ジャータカの 図 像 について:インドから 中 国 へ, 古 代 文 化 53(12),2001. 影 山 悦 子, 東 トルキスタン 出 土 のオッスアリ(ゾロアスター 教 徒 の 納 骨 器 )について, オリエント 40(1), 影 山 悦 子, サマルカンド 壁 画 に 見 られる 中 国 絵 画 の 要 素 について 朝 鮮 人 使 節 はワルフマーン 王 のもとを 訪 れた か, 西 南 アジア 研 究 (49), 金 烈 圭, 韓 国 神 話 巫 俗 研 究, 一 朝 閣,1982. 小 谷 仲 男, ソグドの 神 ヶとイスラム アラブの 侵 攻, 西 南 アジア 研 究 46,1997. 小 林 信 彦, インドの 文 献 に 見 られる 7 の 数 :セム 語 文 化 圏 から 伝 わった 文 化 要 素, 桃 山 学 院 大 学 人 間 科 学 28, 桃 山 学 院 大 学, 斉 藤 達 也, 安 息 国 安 国 とソグド 人, 国 際 仏 教 学 大 学 院 大 学 研 究 紀 要 11, 坂 本 和 子, 織 物 にみるシルクロードの 東 西 交 流 (シルクロードの 世 界 シルクロード 文 化 セミナー), シルクロ ード 学 研 究 叢 書 (10),2004. 坂 本 和 子, 連 珠 文 の 伝 播 アスターナ 出 土 絹 織 物 を 中 心 として(シルクロード 文 化 セミナー シルクロードの 文 様 の 世 界 ), シルクロード 学 研 究 叢 書 (4),2001. Sandars N K., 李 賢 周 訳,, 汎 友 社,1989. 徐 智 慧,,2007. 曽 布 川 寬, 三 星 堆 祭 祀 坑 大 型 銅 神 樹 の 図 像 学 的 考 察, 泉 屋 博 古 館 紀 要 27, 曽 布 川 寬 吉 田 豊 編, ソグド 人 の 美 術 と 言 語, 臨 川 書 店,2011. 祖 麗 韮 亞 (ズルフィア トルスン), 新 疆 のアブダル 人, 西 南 アジア 研 究 67,2007. 内 藤 みどり, 突 厥 ソグド 人 の 東 ローマとの 交 流 と 狼 伝 説, 史 観 (150), 早 稲 田 大 学 史 学 会, 朴 桂 弘, 韓 国 人 通 過 儀 礼, 語 文 研 究 会,1987. 朴 桂 弘, 韓 国 民 俗 研 究, 螢 雪 出 版 社,1982. Firdausi(フィルドゥスィー), 黒 柳 恒 男 訳, 異 なりアクセスタイトル : 王 書 (Shā hnā meh,シャー ナーメ):ペ ルシア 英 雄 叙 事 詩 平 凡 社, , 福 永 弘 之, シルクロード 史 序 説 (その 4), 神 戸 文 化 短 期 大 学 研 究 紀 要 21, Mario Bussagli,Painting of Central Asia,,,,1990,3. 宮 家 準, 宗 教 民 俗 学, 東 京 大 学 出 版 会,1989. 森 部 豊, ソグド 系 突 厥 の 東 遷 と 河 朔 三 鎭 の 動 靜 特 に 魏 博 を 中 心 として, 関 西 大 学 東 西 学 術 研 究 所 紀 要 4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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