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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된장녀와 커뮤니케이션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석사과정 강민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론 1. 된장녀 규정짓기 1.1 남성들이 정의내린 된장녀 1.2 그럼으로써 남성들이 스스로 획득하는 정의 1.3 여성들이 스스로 정의하는 된장녀 1.4 미디어가 생산하는 된장녀 2. 된장녀 공격이 표출되는 방식 2.1 여성권리를 획득하려는 모든 목소리에 반발 2.2 남성들의 감추어진 열등감이 희생양에게 표출 2.3 제도적 기관에 선동적인 방식으로 공격 3. 된장녀 담론분석 3.1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따온 민족주의와 소비주의 담론 3.2 그 아래의 성담론 가부장적 유교담론 3.3 그러나 본질은 젠더가 아닌 경제적 정치적 계급적 담론 4. 된장녀가 은폐하는 것들 5. 된장녀와 커뮤니케이션 Ⅲ 결론 1

2 Ⅰ 문제제기 포털 사이트 야후 코리아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최고 유행어는 된장녀 였 다. 정체가 불분명한 이 단어는 처음에는 밥 한 끼보다 비싼 스타벅스 커피를 사 마시는 여 성을, 그 다음에는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외국문물을 사랑하는 여성으로 묘사돼, 남성 네티즌 들의 일방적인 공격을 당했다. 오랫동안 단일민족으로 우리 를 강조해온 한국사회에서 소비를 통한 계급적 분화의 가 시화가 갈등과 적대감을 드러내는 계기가 된 것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몇 달 전 불거진 외제 차 수리비를 둘러싼 논쟁이나 해외골프투어에 대한 국민적 반감 표출 등이 그 좋은 예 다. 전체 여성 집단을 한 데 묶어 비난하는 남성중심적 사고방식 역시 새로울 게 없다. 그러 나 된장녀 논쟁의 원인을 경제적 담론이나 젠더의 문제로만 돌리기에는 석연찮은 부분이 있 다. 먼저, 호칭이 된장녀 인데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스타벅스를 마시고 사치 스러운 여성을 지칭하면서 된장녀 라 이름 붙인 데 따른 기의와 기표의 불일치다. 스타 벅스녀, 사치녀 가 아닌 된장녀 가 된 데에는 호명의 주체인 남성들이 심리적으로 그럴듯한 메커니즘을 작동시켰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된장녀 는 단어의 기원만 불분명한 것 뿐 아니라, 지칭하는 대상 역시 불분 명하다는 점이다. 개똥녀, 떨녀, 엘프녀, 간석동녀 등 특정 여성을 대상으로 XX녀 라 이 름 붙인 적은 있지만, 여성 전체를 모호하게 지칭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점에 서, 된장녀는 앞서 발생했던 단순한 남녀의 성 대결 이상의 의미를 함축한다고 생각했다. 여태껏 그 어떤 계급의 차이와 구별 짓기의 문제들도 지난해 된장녀 논쟁과 같이 갈등이 가시화되지 않았다. 따라서 된장녀 논란을 정확히 해석하기 위해선 단순한 성대결보다 좀 더 정교한 논리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된장녀 논쟁의 감추어진 부분을 살펴보기로 했다. 또한 된장녀는 여성문제이기도 하지만,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보기에 커뮤니 케이션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된장녀 현상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을 끌어내는 일은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했다. Ⅱ 본론 1. 된장녀 규정짓기 된장녀 는 야후! 코리아 가 집계한 2006년 온라인 유행어 1위를 차지했다. 1) 된장녀 는 고급 원두커피 스타벅스 를 둘러싼 남녀간의 댓글 논쟁 중에 탄생했다. 많 게는 한 게시글 당 수천 개의 댓글이 달린 스타벅스 댓글 논쟁은 지난해 7월 16일 방영된 MBC <시사매거진 2580>이 커피 값이 기가 막혀-미국과 일본보다 더 비싼 우리나라 스타벅 스의 커피 값' 을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벅스가 다른 선진국보다 우리나 라에서 더 비싼 값으로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2) 1) 포털 사이트 야후 코리아는 지난해 10월까지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신조어 및 유행어 톱 10 을 집계해 2006년 10월 23일 밝혔다. 2) 일본의 신주쿠와 우리나라 명동에 있는 스타벅스를 비교해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국민소득도 높고, 명동과 신주 쿠의 지대도 별 차이가 없고, 아르바이트생 페이도 일본 8000/1시간 대 한국 4500/1시간으로, 일본이 더 고임 금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커피 값은 한국이 1달러이상 비싸다는 내용이었다. 2

3 방송이 나간 뒤 해당 프로그램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아고라 토 론게시판 등에서 스타벅스 커피 가격에 대한 논쟁이 계속됐다. 프로그램의 의도는 가격의 카 르텔을 형성하는 외국계 커피 전문점에 대한 비판이었지만, 이상하게도 논쟁은 비싸도, 혹 은 비싸서 그곳 커피를 사 마시는 여자들이 많기 때문에 스타벅스 한국점은 커피 가격을 내 릴 필요도 없는 것 아니냐 며 문제에 대한 책임을 스타벅스가 아닌 스타벅스를 자주 찾는 것처럼 보이는 20대 여성에게로 돌려졌다. 여성들을 공격하는 남성 네티즌들에 대해 여성들 역시 남자들이 비싼 위스키 마시는 것이 비난받지 않는 것처럼 스타벅스 커피는 취향의 문 제로 봐야한다 고 반박했다. 이때까지 논의는 공격하는 남성과 방어하는 여성이 반반의 비 중으로 진행됐다. 그 과정에서 익명의 한 남성 네티즌이 포털 사이트의 여성 게시판에 <된장 녀의 하루>라는 글을 남겼다. 그 네티즌이 묘사한 된장녀의 하루는 이렇다. 아침 7시30분 휴대폰 알람소리에 기상. 첫 수업이 10시인데도 일찍 일어나야 학교 갈 준비를 할 수 있다. 전지현 같은 머릿결을 위해 싸구려 샴푸는 거부한다. 화장하느 라고 아침식사를 못한 된장녀는 학교 앞 던킨 도너츠로 향한다. 다이어트를 위해 설탕 이 가미되지 않은 아메리카노를 시키고, 설탕과 잼이 범벅된 도너츠를 먹는다. 점 심도 마찬가지. 된장녀들은 소중하므로 구내식당, 학생회관 따위에서 밥 먹는 일은 없 다. 우연히 마주친 친하지 않은 복학생 선배에게 밥 사달라고 졸라서 아웃백에 간다. 된장녀 셋이 달라붙으면 그 누구도 이겨낼 자 없다. 복학생 일주일 밥값이 된장녀 한 끼 식사에 날아가 버리는 순간이다. 시간을 내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에서 아이쇼 핑을 한다. 친구들과 함께 훗날 만날 결혼상대에 대해 얘기한다. 3000cc 자가용을 타 고 다니는 키 크고 옷 잘 입는 의사 정도면 만족한다. 때문에 지금 사귀는 남자친구는 그저 엔조이 용일 뿐. 작가 불명의 이 조롱글은 남성 네티즌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순식간에 펌질 되기 시작했다. 여기까지 보면, 된장녀 는 우리사회의 소비문화가 빠르게 변화하는 데서 오는 남녀 간의 가치관 충돌인 것처럼 보인다. 된장녀 담론을 분석하기 위해선 먼저, 이 단어가 갖고 있는 정확한 의미를 정의내릴 필요 가 있다. 이는 네티즌들에 의해 만들어진 인터넷 신조어이기 때문에 이것이다 라고 할 수 있는 명쾌한 정답은 없다. 일간지 혹은 인터넷 신문 기사들과 네티즌들의 토론방 대화를 살 펴 이러이러한 뜻일 거라 짐작하는 정도다. 그러나 된장녀 를 탄생시켜 비난한 남성 네티즌들의 글을 봐도 된장녀의 개념은 명확 하지 않다.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는 외국 고급 명품이나 문화를 좇아 허영심이 가득한 삶 으로 일관하여 한국여성으로서의 자질이나 정체성, 자부심을 일은 여성, 인터넷에서 극 단적인 페미니즘을 갖고 있는 여자를 지칭하는 말 로 설명돼 있다. 그 밑에 달린 좀 더 구 취재진은 미국 본사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한국 스타벅스가 왜 이렇게 비싼지 문의하지만 미국본사는 한국 에서의 가격결정은 미국본사의 관여사항이 아니다 라는 답변을 할뿐이었다. 물론 로열티는 꼬박꼬박 챙겨 지금 까지 151억 4천만 원이 로열티만으로 나갔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스타벅스 지분의 절반을 국내 대기업인 신세계가 가지고 있어 스타벅스와 신세계가 서로 이익 을 나누기위해 높은 가격정책을 펴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을 제기했고, 외국계 커피전문점인 커피빈과 파스쿠 치가 행하고 있는 고가 정책을 일례로 들면서 그들이 행하고 있는 가격에 대한 침묵의 카르텔에 대해 비판하며 프로그램을 마쳤다. 3

4 체적인 댓글을 보면, 극단적 페미니즘을 신봉하며 남성을 혐오하면서도, 남자들에게 붙어 이득을 챙기려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는 여자들, 혹은 그 무리들, 빈 스타벅스 커피잔을 들고 다니고, 아웃백 등에서 셀카를 찍어 싸이월드에 올리는 등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 해 발버둥치는 여자 도 있다. 1.1 남성들이 정의내린 된장녀 어쨌든 <된장녀의 하루>라는 글을 시작하게끔 한 스타벅스 논쟁을 보면, 여자들은 스타벅 스 커피가 비싼 데도 마신는다는 것과, 스타벅스 같은 외국문물이면 따라하고 싶어 어쩔 줄 모르는 것으로 정리된다. 즉 사치스럽고 우리 전통 고유의 것은 아낄 줄 모르는 여성으로 요 약된다. 그렇게 남성들의 된장녀 공격은 정당성을 얻는다. 자기 수준에 맞춰 소비를 해야 한 다는 것과 웬만하면 비싼 로열티 줘야하는 외국회사보다 국내브랜드를 애용하자는 주장은 얼 핏 타당성이 있어 보인다. 그러나 된장녀 란 단어를 처음 사용한 <된장녀의 하루>라는 글에서 된장녀에겐 한 가 지 중요한 특징이 덧붙여진다. 우연히 마주친 친하지 않은 복학생 선배에게 밥 사달라고 졸라서 아웃백에 간다. 된장 녀 셋이 달라붙으면 그 누구도 이겨낼 자 없다. 복학생 일주일 밥값이 된장녀 한 끼 식사에 날아가 버리는 순간이다. 친구들과 함께 훗날 만날 결혼상대에 대해 얘기한 다. 3000cc 자가용을 타고 다니는 키 크고 옷 잘 입는 의사 정도면 만족한다. 때문에 지금 사귀는 남자친구는 그저 엔조이 용일 뿐. 된장녀가 사치스럽고 외국물품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서 남자의 돈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로써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갤러리아 명품관 등 서구 브랜드 상품에 대한 소비주의로 일상이 뒤범벅된 허영심 가득한 여성은 자신은 능력도 없으면서 능력 있는 남성과 결혼하여 출세 사다리를 타려는 의존적인 성향의 여성이기까지 하다. 전자와 후자는 서로를 강화시킨다. 남자들의 논리에 따르면, 그녀가 없는 돈에 명품을 소비하느라 힘들어하는 현실의 끝에, 결혼상대로 자신의 소비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경제력 있는 남자를 찾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그녀의 남성에 대한 경제적 기생은 아 버지와 복학생 선배를 대상으로 연습 기간 을 거쳐 결혼 후에는 남편을 대상으로 본격적 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남성들의 분노는 이 지점에서 절정에 이른다. 된장녀의 연습대상 인 복학생이자, 미래에 저런 된장녀한테 잘 못 걸릴 지도 모를 잠재적 남편으로써 그녀들의 행태를 결코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이 된장녀 논란의 핵심이다. 1.2 그럼으로써 남성들이 스스로 획득하는 정의 모든 개념은 차이로부터 발생한다. 된장녀를 그렇게 정의함으로써 남성들 역시 자신들이 스스로 획득하는 정체성이 있다. 된장녀의 남성 의존적인 소비주의는 정확히 그 반대항을 전 제로 한다.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된장녀 논쟁을 퍼뜨린 (최초의 글쓴이 뿐 아니라 그에 열 렬히 호응했던) 남성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것이라고 자임하는 것으로 힘겹지만 독립적으로 생산을 해야 할 주체인 남성 이라는 미덕이다. 애초 된장녀라는 단어가 만들어지는 순간, 4

5 그 단어를 내뱉은 남성에게는 소비 대신 생산 의 책임이, 의존 대신 독립적인 자기 운명의 개척 이라는 힘들지만 자랑스러운 역할이 배정됐다. 분노는 자학으로까지 이어 진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고추장남 이다. 300원을 아끼려고 시내버스 대신 마을버스를 타고, 구내식당 갈 돈도 아까워 학교 밖 편의점으로 향하며, 스타벅스는 꿈도 못 꾸고 자판 기 커피를 뽑아 마시는 고추장남은 물론 된장녀와 정반대로 묘사된다. 그러나 고추장남은 자조와 동시에, 본질적으로 된장녀의 허영심을 더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스스로를 고 추장남이라 부르며 동질감을 느끼는 남자들은 점점 더 끈끈하게 결합한다. 1.3 여성들이 스스로 정의하는 된장녀 흥미로운 것은 여성들이 스스로 규정짓는 정체성이다. 이 부분이 된장녀 담론에서 가장 재미있고 또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다. 된장녀 낙인찍기 공격에 대응하는 여성은 크게 세 부 류로 나뉜다. 가장 다수는 남성들이 만든 된장녀의 실체와 정의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 자신 만을 보호하는 부류다. 그들은 왜 전체 여성을 싸잡아 비난하느냐, 여성들 중 일부만 된장녀일 뿐 나는 아니다. 나도 된장녀 싫어한다 고 항변한다. 3) 이미 남성들의 집단 공격 성을 잘 알고 있어 소득 없는 싸움에 말리고 싶지 않은 심리로 분석된다. 4) 두 번째 집단은 조금 진화했다. 된장녀의 실체와 정의는 문제 삼지 않지만, 된장녀면 어 떻고 아니면 어떻냐고 묻는다. 된장녀의 소비패턴을 취향의 문제로 보며, 된장녀는 없다. 다만 양면적이고 이중적인 소비가 있을 뿐 이라고 항변하는 그들은 명품을 좋아하는 여성은 명품녀, 매일 스타벅스를 마시는 여성은 스타벅스녀 라고 부르라고 말한다. 마지막 부류는 된장녀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다. 명품녀 든 스타벅스녀 든 명품을 좋아하는 남자가 있고 스타벅스에 매일 가는 남자도 있는 것처럼, 한 개인을 집단으로 묶어 동질화하는 것에 반발한다. 된장녀의 심리와 행태 라고 표현되는 문화는 이 시대 젊은이 들의 공통점인데, 갑자기 불특정 다수를 공격하는 마녀사냥으로 둔갑한 의도를 의심한다. 진 짜로 하고 싶은 말은 따로 감추어두고, 때마침 터진 스타벅스 논쟁의 책임을 의도적으로 여 성들에게 뒤집어 씌웠다는 논리다. 1.4 미디어가 생산하는 된장녀 어느 담론에서건 가장 중요한 건 미디어의 역할이다. 된장녀의 경우에 우리나라의 특성인 빠른 인터넷을 타고 전국적 이슈가 됐지만, 의제설정을 하고 사람들에게 초기 개념을 심어주 는 데에는 역시 언론이 한몫했다. 된장녀 논쟁이 시작된 작년 7월 10일부터 12월까지의 기사를 살펴보면, 일간지와 인터넷 신문의 반응은 크게 세 가지 패턴으로 나타난다. 초기반응은 개똥녀, 시청녀, 엘프녀에 이은 새로운 신조어의 등장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된장녀 논란에 불을 붙인 글 <된장녀의 하루>, 만화 <된장녀와 사귈 때 해야 할 일 9가지> 등과 함께 보도했다. 기사의 형식은 스트레이트성이 대부분이다. 일부 언론은 된장녀를 더 깊이 다룬다는 명목 하에 된장녀 란 단어의 유래를 거슬러 올라갔다. 한겨레21에 따르면 3) 여성직장인 95.5% 난 된장녀 아니야, 경향신문, 저는 된장녀 아닙니다 96.5%, 세계일보, ) 민경배, 실체불분명한 된장녀 논란, 따뜻한 디지털 세상, 제113호, pp

6 된장녀의 유래는 크게 세 가지 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젠장녀 에 역 구개음화를 적용해 덴장녀 가 되었다가 된장녀 로 정착했다는 설. 둘째, 외국인과 사귀고 싶어 하 는 여자를 그래봤자 된장 이라고 부르는 데서 시작한 설. 셋째, 일본인들이 한국인을 비 하할 때 김치, 된장 운운했던 것에서 비롯됐다는 설 이다. 그리하여 만들어진 된 장녀는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여자 로 의미해석이 된다 고 설명한다. 5) 며칠이 지나도 된장녀 논란이 끊이지 않자 미디어는 남녀간의 성대결에 포커스를 맞춰 보 도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에 등장한, 서로를 비방하는 말들이 여과 없이 보도되며 옐로 저널 리즘의 대표적인 형태를 보였다. 지나친 마녀사냥은 옳지 않다고 자뭇 엄숙한 목소리로 말하 지만, 된장녀에게 당했던 남성들이 참다못해 폭발했고, 이로 인해 된장녀가 아닌 여성들까 지도 피해를 보고 있다 는 내용이 많다. 이는 된장녀의 실체를 공고히 함과 동시에, 바로 이 지점에서 언론은 여성과 여성들 사이에 내분을 일으킨다. 일부 여성은 된장녀들 때문에 본인이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고, 이 여성들이 앞서 1.3에서 정의 내린 첫 번째 부류가 된다. 네티즌보다 더 선정적인 기사를 쓰는 언론도 있었는데, 6) 월간조선은 나라 망하게 하는 망 국병의 총체 따위의 표현을 쓰며 네티즌들의 행위를 정당화했다. 일부 언론은 새로운 아젠다 세팅을 시도했다. 전 국민이 된장녀 책임 소재로 애꿎은 논 란을 하고 있을 때 정작 논쟁의 주범인 스타벅스는 여전히 이익을 챙기고 있다 7) 는 국수주 의 담론의 등장이다. 경제주의 담론도 역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서울경제의 한 기사는 된 장녀로 지칭되는 소비력 있는 20대의 여성들인, 밥 값 아껴서라도 원하는 것 갖겠다 는 황새소비족 이 급증했다 고 진단한다. 이 기사는 월수입 150만원의 평범한 직장인이지만 밥값 교통비 등을 아껴 매달 30만원씩 부어 200만원의 피부미용 시술비를 모으고 있다는 박모(29 여)씨 를 소개하며 LG생활건강의 60만 원 대 한방화장품 환유고, 현대자동 차의 뉴소나타 엘레강스 스페셜 등이 황새 를 꿈꾸는 소비자를 자극해 성공을 거둔 제품들 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제품이라도 겉포장만 고급스럽게 해 마케팅하면 20대 여성들 의 수요가 급증하다고 덧붙였다. 8) 물론 20대 여성들의 이중적 소비행태 라는 같은 아이 템을 다루면서도 그녀들을 성급하게 부정적으로 규정짓는 것을 경계한 기사도 있었다. 한겨 레의 관련기사는 여대생 김보람(숙명여대 역사학과 2학년) 9) 의 사례를 들어 최근 논란 에도 불구하고 된장녀 세대에 해당하는 19~24세 여성들은 다른 세대들에 비해 훨씬 합리 적이고 경제적인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브랜드가 주는 감성과 합리적 가격을 중시하 는 가치소비 가 20~30대의 주요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 보통 때는 알뜰 소비를 하면서 도 관심있는 대상에는 과감하게 돈을 쓰는 양면적인 모습 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이 기사 는 결국 여성들의 취향 을 인정하지는 결론으로 귀결된다. 논란이 소강상태에 접어든 이후, 뒤늦은 감이 있기는 하지만 된장녀 담론의 이면을 들여 다본 의미 있는 기사들 10) 도 눈에 띈다. 한국일보의 한 기사는 된장녀 논쟁은 소비양극화 5) 구둘래, 정의구현사전 된장녀, 한겨레신문, : 5. 6) 김은남; 김민욱; 황춘화, 우리가 모르는 된장녀 의 진실: 뉴요커식 라이프스타일을추구하는 그녀들은 허영의 화신인가, 또 다른 코스모폴리탄인가, 시사저널, 통권877호, ,15. pp 김방희, 빈센트 된장녀, 그리고 노현정: 소득과 괴리된 한국의 따라하기 명품 선호 현주소는?, 월간중 앙, 32권 9호 통권 370호, pp ) 김헌식, 주목할 것은 된장녀 가 아니라 스타벅스, 데일리 서프라이즈, : 5. 8) 김미희, 뱁새처럼 배고파도 황새처럼 살아보자, 서울경제, ) 김씨는 항상 쿠폰과 포인트 적립카드를 챙겨 다니며 돈을 쓸 때 할인혜택을 주는 곳만 찾지만, 그럼에도 한번 에 만원씩 하는 네일아트 도 즐긴다 10) 권김현영, 젊은 여자라서 싸다 싸? 개똥녀 를 향해 인정사정 없이 진행된 디지털 인민재판, 한겨레21, 6

7 현상을 姓 문제로 바꿔치기한 것 이라며, 된장녀는 일단 표면적으로는 민족주의 담론에 기대고 있어 상당한 호소력을 가지지만, 따지고 보면 계급이라든가 젠더(gender)와 같은 사 회적 실체에 조응하는 계급의식 내지는 사회심리적 표상이 왜곡돼 나타난 것에 불과 하다고 지적한다. 11) 그러나 이러한 논조의 기사는 전체 기사에 비하면 그 비중이 극히 소수일 뿐이 다. 그렇게 논쟁 발생 날부터 지난해 말인 12월까지 다섯 달 동안, 관련 기사는 넘쳐나는데, 정작 중요한 논의는 없다. 된장녀 논쟁은 이렇게 제대로 된 비판이나 반성 없이 흐지부지됐 다. 이는 차후에 또 다른 비슷한 논쟁이 시작돼도 같은 방식으로 촉발될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얘기가 된다. TV 역시 된장녀의 왜곡된 이미지에 대항하기보다는 순응하고 맞춰가는 방식을 보였다. 영 화배우 김옥빈의 할인카드 발언 이후, 여배우 소속사들은 된장녀 경계령 을 내려 배 우들의 입단속에 급급했고, 네티즌들이 된장녀 출연 프로그램 거부 반응을 보였음에도 불 구하고, TV는 된장녀에 대한 흥미위주의 단발성 소개 외에는 관련 문제를 전혀 다루지 않았 다. 2. 된장녀 공격이 표출되는 방식 2.1 여성권리를 획득하려는 모든 목소리에 반발 남성 네티즌들의 마녀사냥은 치밀하고 공격적이고 집단적이다. 어떤 글이든 제목에 된 장녀 가 포함됐으면, 많게는 천여 개의 댓글이 달린다. 12) 특히 여성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된장녀 옹호 글이 올라오면 남성들의 집단 공격은 상상을 초월하다. 입에 담기 힘든 인신공 격도 서슴지 않고, IP를 추적해서 그 여성의 정체를 드러내겠다는 협박 글도 있다. 된장녀 논쟁이전에도 인터넷상에서 종종 남녀간의 성대결로 치닫는 논쟁이 있어왔지만 13), 그런 때 통권 564호, pp 백승찬, <문화수첩> 된장녀 가 어쨌다고, 경향신문, ,6 장은교, 인터넷 선정주의, 뉴마초이즘과 만났을 때, 경향신문, ,16 김유식, 된장녀 신드롬 한국남자의 슬픈 자화상, 오마이뉴스, ,16 된장녀 의 오해를 벗기다, 헤럴드경제, ,18 허지웅, 증오심에 된장을 발라라-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된장녀 논란, 필름2.0, ,28 변혜정, <야!한국사회> 남성들이 두려워하는 것, 한겨레, ,18 강혜란, 때론 사실보도 그 자체가 폭력이다, 미디어오늘, ,6 11) 이재현, 이재현의 가상인터뷰 <32> 된장녀, 한국일보, ) 국내 이슈가 만들어지고 확대되는 대표성을 갖춘 사이트로서, 포털 <네이버>와, <야후 코리아>, 디시인사이 드 의 게시판을 살펴보았다. 그 한 예로 미혼남녀, 돈 많이 벌어도 여가 없는 이성 NO'"라는 네이버의 기사에 달린 Best 댓글(추천수가 가장 높은 댓글)의 제목은 된장이란 결혼할 바엔 차라리 혼자 살겠다 다. hoffea 라는 아이디로 글을 올린 네티즌은 외롭다는 이유만으로 된장이랑 결혼하기엔 남자 인생이 너무 불쌍하다. 1. 젊을 때 이리저리 몸 굴리고-대도 시 20대 여성 성매매율 18%(민우회), 가임기 여성 낙태 경험율 8%(고려대), 여대생 성병 유병율 15%(국립암 센터) 5명 중 한명은 아내-어머니 자격 없음(참고. 남자 성병 유병율 10% 남자가 낮음) 2. 성형, 화장품 없 으면 북방계 몽골 여성이랑 다를 바 없고-울 나라 국민 80%는 북방 몽골계통(심성경제연구소),, 4. 결혼할 땐 조숙한 척 조건만 보고 올인-육탄전도 마다 않음. 된장 특유의 거지 근성 5. 막상 결혼 후엔 시부모 안 모 셔, 자식 안 낳아, 제사 안 해, 어머니 세대처럼 가족에 헌신하는 맘도 없어, 조금만 수 틀리면 위자료 떼먹을 궁리만 이라고 말한다. 이 글에 대한 남성들의 지지는 엄청나다. 13) 군 입대, 군 가산점, 이중국적 문제 등이 있었다. 7

8 에도 절반 정도는 이성적인 댓글이었다. 그러나 된장녀 논쟁 이후, 남성들은 여성을 비하하 는 발언을 하는 데 아무런 거리낌이 없어 보이며, 스스로를 오히려 피해자로 여기고 있어 공 격은 그 강도를 더해간다. 급기야 된장녀가 아닌 여성 권익과 관련된 기사나 글 등에도 여성을 비하하는 댓글을 달아 공격성은 점차 광범위화, 만성화 경향을 보였다. 여성 공중화장실 비율을 남성화장실의 1.5 배로 설치할 것을 의무화한다는 기사의 댓글에는 여자들한테 돈쓰지 마라, 치마들은 요강이면 된다, 쓰레기 같은 여자들 너무 싫다 는 등의 비난이 주를 이뤘다. 회사 내에 서의 남녀 신입사원 비율, 남녀 간의 현격한 연봉차이, 여성비정규직 문제 등 여성의 권위를 신장하기 위한 거의 모든 기사에는 기사의 내용과 상관없이 여성에 대한 인신공격이 일어났 다. 특히 여성주의자의 글에는 유난히 민감하게 반응했다. 남성 네티즌은 페미니스트들의 남성권력 에 대한 비판을 개인 남성 에 대한 비판으로 받아들였고, 인터넷에서 페미 니스트 의 줄임말인 페미 는 그 용어 자체가 욕으로 쓰였다. 심지어는 이화여자대학교에 는 된장녀들을 대거 양성하는 된장학교, 케이블 채널 온스타일 14) 은 된장녀들의 교 과서 딱지가 붙여졌다. 네티즌들은 이화여대 학교 홈페이지와 온스타일 게시판에 들어가 서 버를 공격하고, 된장녀를 비난하는 글들을 도배했다. 15) 2.2 남성들의 감추어진 열등감이 희생양에게 표출 인터넷상에는 갖가지 이름의 된장녀 안티카페 들이 속속 생겨났다. 이들은 된장녀 관련 기사 등을 스크랩한 뒤. 된장녀를 옹호하는 기사나 칼럼 등을 집중 비판하거나 자신이 경험 한 된장녀 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면서 맹비난했다. 심지어 된장녀와 만나느니 차라리 백인여성과 결혼하라 는 극단적인 주장을 펼치는 카페 도 등장했다. 이미 1만5000여 회원이 가입된 백인여인과의 만남 16) 은 한국 여성에 대한 노 골적 혐오감을 드러냈다. 현재 이 카페 게시판에는 한국 여대생의 해외 원정 성매매 기사. 원어민 영어 강사와 한국여성과의 난잡한 파티 뿐 아니라 된장녀 를 직접 비난하는 글들 또 한 상당수다. 외국인 남자친구와 만나 사귄다는 여성의 인터뷰 기사에는 영어 배우려고 몸 팔고 양키 만나는 것들은 결국 남자한테도 버려지고 자기 인생 망칠 것 이라는 댓글들이 달 렸다. 이 카페는 무능하면서도 허영심 많고 더러운 된장녀들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으로 최 고의 (유전자) 조합을 이룰 수 있는 한국 남성과 백인여성의 결혼 을 제안하고 있다. 지난해 재벌 3세와 결혼한 노현정 아나운서는 된장녀들의 우상 으로 낙인찍히며 노 현정 안티카페 까지 생겼다. 남성들은 상대남자가 재벌인 데 대해 더 큰 분노를 표출했다. 이는 우린 TV로밖에 못 보는데, 돈이 좋긴 하구나. 방송보다 마음에 들면 만나자고 하면 여자들이 알아서 달려오니 등의 댓글에서 확인된다. 그러나 이 댓글도 비난이라기보다는 자 조에 가깝고, 한국여자와 사귀는 백인이나 노현정 남편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은 찾아볼 수 없었다. 남성들은 상대남자들에 대한 열등감을 떳떳하게 드러내기보단 오히려 노현정 등의 14) 된장녀 논쟁에서 희생양이 왰던 온스타일은 2994년 2월 런칭했다. 10년의 역사를 가진 케이블 TV 업계 전체 에서 보자면 후발업체다. 이미 개국 당시 여성채널로 동아TV, 푸드 채널 등도 존재하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유례없이 단 기간 내에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 채널의 성공 요인은 메인 타깃 층을 정확히 설정, 그들만을 위 한 방송에 충실했기 때문이다. 방송 초기 온스타일의 메인타깃은 25세에서 35세, 지금은 20세에서 35세로 확 대됐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보편화되면서 소비계층으로 급부상은 여성층이 그 대상이다. 15) 소비조장인가 소비선도인가? 된장녀와 온스타일의 상관관계, 필름 ,28 16) cafe.daum.net/meetwhite 8

9 여성을 버릇을 고쳐준다 는 명목으로 공격함으로써 자신들의 열등감을 숨기는 방식을 택했 다. 가짜 명품시계를 구입한 것으로 알려진 여당의원의 부인에게 된장녀 화살이 쏟아진 것도 같 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여당의원의 부인이 된장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남 성들의 계급적 피해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2.3 제도적 기관에 선동적인 방식으로 공격 된장녀 화살의 도가 법에 위배될 정도로 강하게 표출되기도 했다. 여성전문 포털사이트인 마이클럽(myclub.com) 게시판에는 'kimhangmoon'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네티즌이 여성의 항문이 드러난 사진 등 수치심을 유발할만한 사진들과 심한 여성 비하글 80여개를 올렸다. 단순히 야한 사진이 아니라 여성을 불쾌하게 만든 이 사건에 마이클럽 회원을 비롯한 여성 네티즌들은 분노했고, 각자 거주지 인근 경찰서에 신고했다. IP 추적 결과 그는 8월 중순 만 들어진 남성가족부(norway.goalibaba.com)'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30대 남자로 밝혀졌다. 심각한 사이버 범죄로 취급된 그 사건의 당사자는 성폭력특별법 위반 혐의로 처벌됐다. 그러 나 더 기가 막힌 건 그는 특정 사이트에서 여성가족부, 마이클럽, 일다 등에 가한 자신의 테러 성과 를 자랑했고, 사이트 내에서 그의 행동이 영웅시됐다는 점이다. 1.1에서 남성들이 정의내린 된장녀 의 원형적 의미대로라면, 그 의미가 아무리 확 장됐다 하더라도, 페미니스트도 아니고, 능력 있는 커리어우먼의 이미지를 대변한 아나운서 는 된장녀가 될 수 없다. 자신의 월수입이 한국에서 유학중인 백인 남자친구의 용돈보다 많 다는 여성의 경우도, 남성의존적인 성향이 보이지 않으므로 된장녀가 될 수 없다. 50대인 여 당의원의 부인도 우선 연령 면에서만도 된장녀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실제 된장녀 공격이 표 출되는 방식을 살펴보면, 이 세 경우와 마찬가지로 된장녀의 의미는 무한히 확장 중이다. 여기서 자유로운 수 있는 여성은 극히 소수다. 경제력이 있어도 절대 자신을 위해 사치하 지 않고,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며 한국남자의 기를 죽이거나 우습게보아서는 안 될 것이며, 백인남성보다 한국남성이 훨씬 낫다고 생각해야 한다. 3. 된장녀 담론분석 물론 본질은 된장녀라는 단어 의 기원이 아니라, 그런 단어를 만들어내는 문화 의 기 원이다. 된장녀를 바라보는 남성들의 심리 메커 니즘을 분석하면 3단계 피라미드의 형태를 띤 다. 9

10 3.1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따온 민족주의와 소비주의 담론 표면으로 드러내는 된장녀 비판 원인은 앞서 설명했듯이, 민족주의와 소비주의 담론에 기 대어 있다. 스타벅스 커피를 사 마시는 일은 미국에만 좋은 일 해주는 것인데도, 게다가 비 싼 스타벅스 커피에 길들여져 있고, OCN 의 <섹스 앤 더 시티>나 <백만장자 만들기> 등을 보며 브런치를 즐기고 마놀로 블라닉 구두를 신으며, 뉴욕커와 신데렐라를 꿈꾸는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일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는 논리다. 여기서 여성은 죄를 저질러 처 벌 받아 마땅한 가해자로, 남성은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성스러운 심판자의 역할을 획득한다. 이렇게 된장녀 담론은 남여가 공모하고 있는 문화현상을 오직 여성에게만 뒤집어씌움으로 서 남성만이 깨끗해지려는 전략을 품고 있다는 점에서 결국 오래된 남성주의 전통의 끝자락 에 있다. 허영과 소비의 방종 문제가 정말 여성만의 문제일까. 자본주의 소비체제가 성립되 면 상품을 소비하는 행위는 사회와 경제의 일부분이 된다. 누구나 소비를 한다. 그리고 소비 는 그 특성상 과시와 허영을 부추긴다. 우리사회엔 밥 한끼는 대충 먹어도 말보로와 위스키 에 미치는 남자들이 있고, 집은 못 사도 외제 차는 사서 타고 다니는 남자들도 있다. 그럼에 도 불구하고 소비는 주로 여성의 취향 으로 이야기 될 뿐이다. 식민지 시대 백화점이 처 음 등장하자, 시인 김기림은 상품을 욕망하는 군중들을 비판하면서, 특히 여성의 허영심 때 문에 백화점이 운용된다고 통탄한 바 있다. 17) 그리고 지금 인터넷에선, 스타벅스를 애용하 는 여성들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며, 된장녀에 대한 조롱과 비난이 난무하고 있다. 예나 지금 이나 여성들은 생산과 노동의 주체로서 인정되지 못한 채, 오로지 소비하는 사람으로서의 이 미지만 각인되고 있다. 민족주의 담론 역시 새로울 것이 없다. 여자들은 서구의 것을 좋아한다 는, 한국남성 들의 불안과 비난은 우리 현대사의 주된 서사였다. 1967년, 시인 신동엽은 대표작 <금강>에 서 딸라의 냄새란 좋은 것, 미나리처럼 쭉쭉 뻗은 코리아산 여대생들 라이프지 끼고 그 근 처 와 온종일 빙빙 돌지 라고 노래했다. 탈식민지주의 여성학자 김은실은 젠더는 한국 근대 화기획의 강력한 서구 지향과 자기 정체성 찾기 사이의 모순을 해결하려는 출구였다고 지적 했다. 18) 여성은 한국 남성의 근대화(서구화) 열망과 민족주의 사이의 갈등과 긴장을 매개하 는 사회적 기호였다. 남성들이 된장녀를 비판할 수 있는 정당성을 얻기 위해 민족주의에 기 대고 있지만, 서구와 우리의 것도 그렇게 간단하게 이분법적으로 나눠질 수 있는 것이 아니 다. 더군다나 아무리 뉴요커 흉내를 내봤자 결국은 된장녀 라는 의식은 정체성에 대한 고 정된 이해이며, 무엇보다도 우리의 것을 폄하하고 있다. 민족주의와 서구 숭배는 서구적 근 대성의 쌍생아다. 된장녀를 비난하는 한국의 남성문화는 서구의 비서구 사회에 대한 시선을 스스로 내면화한 것으로, 서구 우월주의와 공모하고 있다. 3.2 그 아래의 성담론 가부장적 유교담론 그러나 한 단계 더 아래로 내려가면, 그 행위의 주체가 여자 이기 때문에 용서할 수 없다는 심리가 있다. 그래서 된장녀 탄생을 위해 억지로 만들었던 남성들의 초기 정의가 2. 에서 지적했듯이 필연적으로 확대된 것이다. 남성이 여성을 마음대로 호명한 것은 된장녀가 처음이 아니다. 개똥녀, 시청녀, 엘프녀, 17) 서동욱 <한국 근대문확과 도시문화> 참조 18) 정희진, 된장녀 와 탈식민주의, 씨네

11 간석동녀 등 특정 여성을 남성의 시각에서 정의하고 불러왔다. 신여성 19) 은 있어도 신 남성 은 없는 것처럼, 우리나라 역사에서 언제나 XX남 보다 XX녀 가 압도적으로 많 다. 가부장 사회에서 누군가를 호명하거나 현실을 정의하는 언설 주체는 언제나 남성이기 때 문이다. 그런 면에서 떨녀, 개똥녀, 엘프녀, 된장녀 등은 모두 이러한 권력 구조의 산물이 다. 이들은 빠짐없이 남성의 시각으로 만들어졌다는 것과 전체 여성 집단에 근거 없는 혐의 를 덧씌우려 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특히 특정인물을 지칭한 개똥녀, 엘프녀, 시청녀와 달리, 어느 누구에게나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 된장녀는, 그래서 더욱 위험하다. 된장녀를 만들어낸 남성들의 집단심리에는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향수도 담 겨있다. 황상민(연대 심리학과 교수)은 된장녀 문제에는 여성비하 문제, 계급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요소들이 들어있지만, 그 본질에는 자신을 위해 소비하기를 마다하지 않는 현재 세대의 여성들과 가족을 위해 소비했던 기성세대 사이의 차이에서 오는 충돌이 존재한 다 고 진단했다. 어머니들처럼 아들과 아버지를 위해 희생하지 않고 주체로 등장하려는 여 성들에 대한 거부감 표출이라는 얘기다. 3.3 그러나 본질은 젠더가 아닌 경제적 정치적 계급적 담론 그러나 된장녀 논쟁을 전근대적 유교관념에서 비롯된 성차별 담론만으로 정의내리기는 부 족한 면이 있다. 가령 한국의 남성과 결혼하길 열망하는 베트남 여성들을 예로 살펴보자. 한 국남성들이 못마땅한 것이 신분상승을 꿈꾸는 여성들이라면, 남성들의 비난은 마땅히 베트남 여성들에게도 돌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국남자들은 베트남 여성을 욕하지 않는다. 결혼 업체를 통해 한국농촌 남자들과 선을 보는 베트남 여성들 대부분은 아마도 더 살기 힘든 고 국을 떠나 한국남성과의 결혼을 희망하는 것이겠지만, 한국남성들은 오히려 그들을 먼 타지 에서 온 불쌍한 타자 정도로 여긴다. 자신들이 베트남 나마보다 상대적 우위에 있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아시아 남자와 국제 결혼하는 한국여성은 문제 삼지 않으면서, 백 인과 결혼하는 한국여성은 된장녀가 된다. 된장녀의 반대편에서 똘똘 뭉친 남성들의 대응을 단순한 분노로만 보기에도 석연찮은 부 분이 있다. 심한 욕설과 인신공격 등의 분노 표출이 많지만, 조소와 조롱의 글들도 적지 않 기 때문이다. 가령, 디시인 사이드에서 시작돼 전국적으로 유포된 만화 <된장녀와 사귈 때 해야 할 9가지>나 플래시 게임인 <된장녀 키우기 2.0-대한민국 상류층을 꿈꾸며> 20) 등은 여 19) 된장녀 처럼 남의 돈에 의존하며 사는 허영심 많은 여성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비난하는 풍조는 그 역사가 오래됐다. 1920~1930년대, 언론의 입방아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던 존재가 신여성 이다. 거리에 구걸하는 사람 들이 가득하고, 지식인들 대부분은 실업자로 내몰린 열악한 식민지 사회에서, 이른바 모던 걸 들은 삼사십 원 하는 치맛감에 삼사 원 하는 양말에 이삼백 원 하는 보석반지와 사오 원하는 화장품, 일이 원 하는 머리보양으 로 사치를 부리고 초가집을 나서는 허영과 방종의 상징이었다. 특히 신여성 들이 하고 다녔던 급니와 18K 슴 손목시계, 다이아몬드 반지는, 경제적으로 아무리 어려워도 사 치를 부리겠다는 여성들의 허영심을 보여주는 물품들이었다. 심지어 당대 학생들이 금시계를 보이기 위해 자리 에 앉지 않고 서서 필목을 드러내고 간다는 소리까지 나왔다. (김주리 <모던 걸, 여우목도리를 버려라> 참조) 그러나 그 시대에 여학교 졸업생들의 실업률이 매우 높았고, 여성노동자들의 월급은 바닥을 기었으며, 여성의 사회적 활동 자체가 금기시되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즉, 신여성 을 둘러싼 혐오와 공격들은 사회적 소수자인 여성집단을 만만하게 보는 시선을 반영할 뿐이었다. 20) 게임방법은 가단하다. 하루 일과의 행동지침 중 정상 여성이 할 수 있는 행동과 된장녀가 주로 한다고 알려진 행동, 두 가지 중에서 계속 하나씩 선택해 나가는 것이다. 처음 화면엔 전날, 아는 오빠들과 과음을 했다는 주 인공 여성이 등장한다. 잠에서 깨자마자 창 밖을 바라보며 커피를 마신다 와 씻으러 간다 는 두 가지 행동 중 하나를 고른다. 다음은 화장실에 들어가 엘라스틴 샴푸를 쓸지, 가족들과 함께 쓰는 일반샴푸를 쓸지 결정해야 11

12 성에 대한 분노라기보다는 조롱의 표현이다. 확실히 된장녀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조롱하 는 것에는 여서 전체에 대한 무시와 희화화가 깔려있다. 자신이 얕잡아 보던 사람이 갑자기 자신보다 잘나게 되었을 때, 그의 성공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그러한 류의 감정이다. 즉 된장녀를 호명하는 남성들의 심리 메커니즘 가장 아래 단계로 내려오면, 겉으로 드러 내기에는 부끄럽고 자존심 상하는, 더 큰 울분과 좌절이 있다. 된장녀를 만들어낸 것은 신분 상승의 가능성이 자신보다 많은 가상의 여성에 대한 공격으로 형상화한 민중 계급의 히스테 리인 것이다. 사실 어떤 성차별 구도도 그 바닥의 계급 간 긴장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그 런 의미에서 된장녀 의 반대편을 여성을 비하하는 추상적인 남성 이라고 정의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 자리에는 된장녀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은 처지의 고추장남 과, 어디 선가 내려다보며 된장녀를 신데렐라로 발탁할 것이라 가정된 상류계급의 부유한 남성이 존재 한다. 따라서 된장녀 담론은 순수하게 여성을 핍박하는 담론이라기보다는 자신보다 강한 남 성과의 관계에 놓인 약한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그 쓰라림을 강한 남성에게 돌리는 대신 만만한 여성에게 질시 섞인 환상으로 투시하는 전략적인 행위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이 올라갈 수 있는 지위는 한계가 있는데, 물질적 풍요로움과 신분의 수직상승 가능성이 있는 여성들을 용납하기 힘든 것이다. 즉, 된장녀의 본질은 젠더 가 아닌 계급 이다. 이는 <문화의 기원>의 저자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이론 에 의해서도 뒷받침된다. 사람 들은 욕망의 추구로 인해 치열해진 경쟁에서 생긴 분노와 원한을 희생양에게 집중시키는 것 으로 화해를 끌어낸다는 게 희생양 이론의 골자다. 그렇다면 된장녀 는 인터넷상에서 집 단의 희생양을 찾는 과정에서 개념화된 용어다. 사회의 모순관계가 자신이 건드릴 수 없을 정도로 점차 깊어지고 멀어질수록 가까이에 있는 가상의 적을 찾는 작업은 더욱 활성화된다. 군대에 대한 부담, 취업 스트레스, 신자유주의로의 급속한 이행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달리는 남성들이 국방부나 노동부가 아닌 만만한 여성들에게 분노를 퍼붓는다. 남성들은 이 진짜 이 유는 결코 겉으로 표출할 수 없다. 다만 남성들 사이의 암묵적인 동의가 존재한다. 이는 마 초 커뮤니케이션만의 공고화를 의미한다. 4. 된장녀가 은폐하는 것들 된장녀 이데올로기의 부정적 단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된장녀의 정확한 실체를 인 식하는 것이 그 출발이다. 북핵문제 라는 말이 북한에 핵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정사실화 하는 미국의 언어이듯, 된장녀 논란 이란 말은 된장녀의 실체를 인정하고, 오히려 드러나 야 할 사회적 문제는 은폐되는 꼴이 됐다. 누가 노현정을 신데렐라로 만들었는가. 물론 최고의 인기 아나운서가 갑작스런 결혼 발표 로 방송사의 프로그램 진행에 차질을 빚게 한 것은 프로답지 못한 처사인 만큼 분명히 비판 받아야 할 부분이다. 그녀를 보며 사회적으로 성공한 여성의 롤 모델로 여겼던 여성 후배들 에게 큰 허탈감과 자괴감을 준 것도 잘못한 일이다. 또 그녀는 정말 조건을 보고 결혼했던 한다. 이런 유형의 선택과정이 이어진다. 학교에 입고 갈 옷으로 미니스커트를 선택하고, 학교에 가서 복학생 남자 선배에게 아웃백 점심을 얻어먹고, 아는 오빠를 꼬드겨 고급 커피점에 가는 등의 과정이 계속된다. 아르바이트 를 하는 업소 사장이 창문을 좀 닦으라 고 시키면, 여자가 어떻게 창문을 닦냐, 성희롱 죄로 고소하겠다 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 고소하지 않는 대신 200만원을 합의금으로 받아 바로 명품가방을 구입한다. 모든 과정을 통과하면 주인공 여성은 순도 100% 된장녀 가 되고, 비로소 게임은 끝난다. 12

13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녀가 된장녀나 신데렐라 취급을 받는 순간,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성 아나운서일지라도 결국 결혼을 선택하는 것이 더 이익 이 되는 남성 중심 사회, 여성들에게 신데렐라를 꿈꾸게 만든 남성 중심 사회의 문제들은 은폐된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소위 혼테크 라는 개념이 생겨나고, 여자들이 혼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 외적인 것에만 치중하는 원인은 일차적으로 남성들에게 있다. 남성들이 똑똑한 것보 다 어리고 예쁜 여성만을 원하니, 그 기준에 맞추려는 여자들이 생기는 것이다. 자신들이 무 조건 어리고 예쁜 것보다, 똑똑하고 현명한 여성을 원한다면 어떠할까. 그렇다면 여성들 사 이에도, 결혼을 잘하기 위해선 성형수술보다 공부를 더 해야 한다는 믿음이 생길 것이다. 인 과관계에서 남성들이 분명 그릇된 가치기준을 갖고 있으면서, 즉 충분한 원인을 제공해놓고, 결과만을 욕하는 태도는 답답하다. 더 근본적으로는 여성이 결혼으로 신분상승이 가능한 사 회, 신자유주의로 인해 사회구성원 간의 계급적 분화가 가속화되는 사회의 문제점이 드러나 지 않았다. 또한 이러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본질을 직시하고, 당면한 사회 문제를 건드려야 할 언론 들이 스스로의 잘못을 자각조차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연말까지도 된장녀 관련 기사는 넘쳐 나는데, 정작 중요한 논의는 없었다. 된장녀 담론은 언론이 소임을 다하지 못함으로써, 희생 양이 가해자로, 가해자가 피해자인 듯 둔갑한 마녀사냥에 면죄부를 주는 전례를 남겼다. 제 2, 제3의 된장녀 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5. 된장녀와 커뮤니케이션 그렇다면 이러한 된장녀 담론이 우리사회의 남녀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 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세 가지다. 하나는 개똥녀, 떨녀, 엘프녀 등과 달리 된장녀는 특정 지칭 대상이 따로 없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된장녀의 개념이 굉장히 애매모호하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서 봐야 할 것은 그렇게 정의 내린 된장녀들에게 남성들이 취하는 태도다. 개똥녀는 지하철에서 자신의 애완견이 싼 배변을 치우지 않고 내린 여성이다. 주위의 승 객들이 그녀에게 개똥을 치울 것을 요구했지만, 그녀는 전철 칸의 배변은 그대로 남겨두고 강아지의 엉덩이만 닦은 채 다음 정거장에서 내렸다. 지하철 내에 있던 할아버지가 그녀를 대신에 그것을 치웠다. 이 모든 정황이 네티즌들을 화나게 했다. 그녀는 애완견을 데리고 전 철에 타서는 안 된다는 기본적인 규칙을 지키지 않았고, 애완견의 배변을 주인이 책임져야 한다는 상식도 어겼으며, 젊은 여자가 할아버지를 고생시켜서는 안 된다는 도의적인 잘못도 저질렀다. 그러나 된장녀는 다르다. 특정한 잘못을 한 특정인이 아니다. 즉 남성의 기를 죽이고 불쾌하게 하는 여자, 남성에게 어떤 이유로든지 간에 박탈감을 안기는 여자 는 모두 그 이 름, 된장녀다. 나는 이러한 이유로, 당신은 저러한 이유로 된장녀가 될 수 있다. 여기서 간 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이 기준 없음이 여성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동경대 야스토미 교수의 Harassment 이론에 의하면, 우리의 통념과 달리, 커뮤니케이션 당사자인 두 주체, 더 권력을 가진 A와 상대적 약자인 B 사이에서 만약 A가 B에게 시선을 덜 준다면 그것은 곧 약자를 농락하는 꼴이 된다. 권력을 가진 자는 마땅히 정확한 기준을 갖고 13

14 상대 B를 감시 해야 하는 것인데, A가 B를 쳐다보지 않는다면, B는 감시당하는 기준을 몰 라, 불변의 기준에 맞추기보단 A의 눈치를 보게 되기 때문이다. 21) 가령 부모가 어떤 날은 아이가 밥을 남겨서 혼을 내고, 또 어떤 날은 기분에 따라 아이가 밥을 남김없이 다 먹었다 고 야단을 친다면, 그리고 이런 상황이 반복된다면, 아이는 스스로 판단해 밥을 다 먹거나 남기는 게 아니라 부모의 기분만 살피게 된다는 얘기다. 이 이론은 사회적으로도 적용될 수 있는데, 가령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열심히 돈을 벌어 저축하면 잘 살수 있다는 믿음과 기 준이 확실하다면 사회적 혼란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요즘처럼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매 일 바뀌고 특정 지역에 집을 사두면 일 년 사이에 10년 근로소득보다 더 큰 돈을 벌 수도, 혹은 또 정책의 변화로 인해 자칫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는 국민들은 일을 해 돈을 모을 생각을 하기보다는 부동산 정책가들의 입만 쳐다보게 된다. Harrassment 이론은 된장녀 담론에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하다. 정해진 정확한 기준 없이 남성들의 기를 죽이고 불쾌하게 하지 않기 위해 여성들은 남성들의 시선을 스스로 내면화 하게 된다. 이미 엄청난 집단의 힘을 과시한 남성과의, 이런 일방적인 관계에서 강자인 남성 이 굳이 여성과 대화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도 자명하다. 즉, 된장녀는 남성이 여성에게 소통 의 노력 없이 바라는 현실을 강요하는 수단이다. 어떤 여성이 된장녀로 낙인찍히는 순간, 남 성은 그 여성의 삶의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없어진다. 남성은 여성에게 자신의 생활방식을 강요하고,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된장녀라고 욕하면 그만이다. 거기엔 돈을 좋아하는 여 성에 대한 비난만 있을 뿐, 돈이 없을 때 무엇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은 없다. 여성은 더 이상 과거처럼 남성의 방식대로 움직이지 않으며 자신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드 러내기 시작했는데, 남성은 여성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신 여성의 달 라진 욕망 자체를 무시하고, 여성들이 과거처럼 남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살기를 바란다. 이 때 남녀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소통이 아니라 길들이기 가 된다. 개똥녀와 된장녀의 차이 도 여기에 있다. 개똥녀는 처벌 당하지만, 된장녀는 길들여진다. Ⅲ 결론 지난해 한국사회를 달구었던 된장녀 논란은 한 방송 프로그램이 한국의 스타벅스 커피 값 이 미국이나 일본, 홍콩에서보다 더 비싼 가격에 팔린다는 것을 비판하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그날 방송 이후, 해당 게시판에는 높은 가격으로 이윤을 취하는 스타벅스에 대한 비판 대신, 놀랍게도 스타벅스에서 돈을 쓰는 한국여자들에게 비난이 돌아갔다. 그리고 며칠 후, 한 남성 네티즌은 <된장녀의 하루>라는 글을 인터넷 게시판에 올렸다. <된장녀의 하루> 는 아침에 일어나서 비싼 샴푸로 머리 감고, 학교에 가기 위해 공을 들여 화장을 하고, 아침 밥 대신 (뉴요커처럼) 던킨도너츠 에서 아메리카노와 베이글을 먹고, 돈 없는 복학생 선 배를 꼬드겨 비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돈 많은 남자와의 결혼을 꿈꾸는 허영 심 많은 여성의 일과를 그린 글이다. 곧 이글은 남성들의 엄청난 지지를 받으며, 이곳저곳으 로 옮겨지고 된장녀 신드롬을 낳는다. 그들이 된장녀를 비판하는 데에는 여러 맥락이 얽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된장녀의 소비 21) 지난해 9월, 서울대-동경대 연례 합동 심포지움에서 동경대의 야스토미 교수가 발표한 <혼의 탈식민지화: Harrassment 이론의 관점에서>를 참조. 14

15 패턴이 그릇됐다는 인식이다. 여기에서 두 개의 하부층위가 존재한다. 스타벅스 와 아 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로 대표되는 첫째, 비싸고, 둘째, 외국브랜드를 선호하는 된장녀들은 사치스럽고, 비애국적이라는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남성들이 실제로 격분하는 지점은 된장 녀의 소비구매력이 진짜 가 아니라는 가정을 하면서부터다. 그렇게 자신을 위한 소비만을 하는 것이 아버지나, 남자친구 등 결국 남자들이 힘들여 일한 대가라는 것이다. 그렇게 민족 주의 담론과 소비주의 담론 같아 보였던 이 논쟁은 사실 소비주체자로서의 여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 성 담론인 것이 드러난다. 그러나 이는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다. 남성들이 진정으로 분노를 느끼는 대상은 여성이 아니라 사회와 자신들보다 잘난 계급의 남성들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자유주의 사회에 서 도태되기 쉬운 남성들은 제대로 된 분노의 대상을 찾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계급의 수직 상승 가능성이 큰, 그러나 사회나 높은 계급의 남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고 힘없는 여 성들에게 이 분노를 표출한 것이다. 따라서 된장녀 담론은 젠더의 문제가 아닌 계급의 문제 가 된다. 이 논란의 중심에는 희생하고 참는 게 아니라 소비하고 즐기는 여성에 대한 문화적 터부 가 작동하고, 여성에 대해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다고 믿는 남성 중심의 사고가 있다. 외국 브랜드의 커피전문점이라는 공간에 여자들끼리 몰려와 몇 시간씩 수다를 떨고, 밥 한 끼보다 비싼 커피를 마시는 것은 자신들의 기준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었고, 그것은 전통적 여 성상에서의 일탈로 간주됐다. 아가씨들이 있는 남성 중심의 다방 에서 일어나던 남성들만 의 행위는 문화였지만, 비싼 커피전문점에서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리는 여 성들의 문화는 용납되지 않았다. 결국 스타벅스는 여성들의 문화와 공간, 그리고 취향을 이 해하고 싶지 않고, 사회적 계급적 모순과는 싸울 수 없었던 남자들이 가장 만만한 여자들을 희생양 삼아 공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결국 계급적인 문제로 발생한 된장녀는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야기한다. 된장녀는 여자 는 ~해야 한다 는 신화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한다. 여기에는 소통을 포기하고 자신들의 생 각만 일방적으로, 그리고 투박한 방식으로 강제하는 남성들과 스스로 남성의 시각을 내면화 해 자기 검열을 하는 일부 여성들과 사건의 본질을 짚는 데 실패한 언론 모두에게 책임이 있 다. 물론 가장 큰 책임은 끊임없이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계급적인 분화를 야기하는 사회에 있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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