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EB9AEB3EDC3D C1FD29BABBB9AEC6EDC1FDBABB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0CEB9AEB3EDC3D C1FD29BABBB9AEC6EDC1FDBABB2E687770>"

Transcription

1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 양영란 **1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랑의개념 1. 문학텍스트속에서의언어의미학적기능 2. 러시아어에서사랑의정의 Ⅲ.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 사랑 의개념화 1. 사랑 (Любовь), 사랑하다 (Любить) 로표현된사랑 2. 시의컨텍스트속에표현된사랑 Ⅳ. 나가며 [ 초록 ] 본논문에서는러시아여류시인아흐마토바의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테마를언어적차원에서분석해보고, 시인만의독창적인사랑의언어가가지는의의를살펴보고있다. 먼저예술텍스트언어의특징과러시아어에서의사랑의개념을정리하고, 다음으로언어적관점에서시인이어떠한언어환경속에서사랑의개념을구현해내고있는지분석한다. 아흐마토바서정시에서사랑의개념은시에서구심적역할을하고있다. 사랑받지못하는여성의비애와고통을노래하는비극적사랑이시인의시에나타나는지배적정서라할수있다. 시에나타나는사랑의개념의중요한특징가운데하나는다의미성으로, 시인에게있어사랑은기만, 고통, 과거의사랑, 짝사랑, 애착, 열정, 증오, 고통, 황홀한권태, 불, 비애, 심장의분열, 불면등으로표현된다. 이러한사랑의개념을드러내는어휘들은다양하게변형되어나타난다. 시인은키워드인사랑 (любовь), 사랑하다 (любить) 를직접적으로사용할뿐만아니라, 키워드를사용하지않고, 컨텍스트속에서사랑의개념을창조해내기도한다. 또한사랑의의미를표현하기위해빈번히사용되고있는사랑의동의어와반의어는시인의시속에서중립화되거나, 때로는반의어들이시속에서컨텍스트적동의어가되기도한다. 이것은시인이선호하는모순어법으로자주나타나는데, 이 * 이논문은부산대학교기본연구지원사업 (2 년 ) 에의하여연구되었음. ** 부산대학교인문대학노어노문학과부교수. lana1231@pusan.ac.kr

2 8 인문논총 제 43 집 를통해사랑의개념은더욱풍부한의미를지니게된다. 이외에, 형용할수없는 (невыразимый) 의미들을표현하기위해시인은기술적구성을이용한다. 사랑의감정의표현과는어떠한관련도없는일상적사물, 현상, 소리들은시속에서언어적비유가되어사랑의감정을날카롭고깊게표현해낸다. 이와같이, 사랑의개념은아흐마토바의시에서다양하고대립적인의미로결합되고, 그대립적의미들은개별적요소로분리되지않고완전한하나의의미적범주로남는것을볼수있다. 주제어 : 안나아흐마토바, 사랑, 컨텍스트, 개념, 동의어, 반의어 Ⅰ. 들어가며 논의에들어가기에앞서러시아여류시인아흐마토바 (А. Ахматова) 의생애를간략히언급해본다면, 러시아은세기아크메이즘문학사조에속한시인으로, 1912년에첫번째남편니콜라이구밀료프와의사이에서아들레프가태어나고, 1918년남편과이혼하게된다. 이어 1921년니콜라이구밀료프는반소비에트음모에가담하였다는혐의로총살당하게된다. 아들레프는인민의적의가족이라는낙인속에서젊은시절부터투옥되고시베리아유형생활까지하게된다. 두번째남편이었던쉴레이코는아흐마토바의시창작을끊임없이위협하며시인을괴롭혔고, 세번째남편이었던푸닌또한체포되어고통스러운삶을살다사망하게된다. 이처럼거칠게써내려간그녀의사랑받지못한생애를통해보이듯이, 러시아은세기여류시인아흐마토바를따라다니는수식어는고통과불행의시인이다. 그럼에도대부분의독자들과연구자들이고통으로점철된그녀의시속에서사랑의테마를먼저떠올린다는것은역설적이지않을수없다. 쥐르문스키 (В. М. Жирмунский) 에따르면, 사랑의테마는아흐마토바의서정시에서가장중요한역할을한다. 아흐마토바의시들속에서사랑은고통속에서피어나는생동감있고진실하며, 심오하고인간적인감정이다. 에이헨바움 (Б. М. Эйхенбаум) 은시인의간결한문체와그속에분출되는표현의에너지 를통해드러나는사랑의테마에주목하고있으며, 모출스 1. Жирмунский В. М.(1973). Творчество Анны Ахматовой.., 43.

3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9 키 (К. Мочульский) 는아흐마토바는결코자신의고뇌와기분을서술하지않는다. 날카롭게표현되는영혼의사랑의리듬은직접적으로수용자에게전달된다 고지적하고있다. 이와같이시인의시에나타난사랑의테마에많은연구자들이주목하고있음을알수있다. 본논문에서는지금껏연구되어온주제적접근방식에서한걸음나아가아흐마토바의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을언어적차원에서분석해보고, 시인만의독창적인사랑의언어가가지는의의를살펴보고자한다. 먼저간략히예술텍스트언어의특징을기술하고, 러시아어에서의사랑의개념을살펴본후, 다음으로언어적관점에서시인이어떠한언어환경속에서사랑의개념을구현해내고있는지분석하며, 마지막으로아흐마토바초기시속에서구현되고있는사랑의의의를도출해보고자한다. 이러한연구를통해씨실과날줄로촘촘히엮여있는고통, 불행, 사랑이라는시인을대표하는키워드들이피상적으로그려지는것이아니라작가의독창적인사랑의개념화속에서어떠한구체적인의미를획득하는지발견할수있는기회가되리라기대한다. Ⅱ. 사랑의개념 1. 문학텍스트속에서의언어의미학적기능문학텍스트에서언어는미학적기능을가진다. 솔가닉 (Г. Я. Солганик) 에따르면, 예술작품에서언어의의미는일반적의미와작품내용과관련된부가적의미로이분된다. 비노그라도프 (В. В. Виноградов) 또한언어의이중적의미에주목하고있는데, 시적언어의특징은의미가지배적역할을하지않는다는것이다. 예술텍스트에서언어의새로운세계가창조된다. 이처럼예술텍스트에서단어는독립되어존재 2. Эйхенбаум Б. М.(2001). Анна Ахматова. Опыт анализ, Анна Ахматова. Pro et contra: В 2 х т. 1, Пб., Мочульский К.(2001). Поэтическое творчество Анны Ахматовой, Анна Ахматова. Pro et contra: В 2. 1, Пб., Солганик Г. Я.(2002). Стилистика текста, М., 196~197.

4 10 인문논총 제 43 집 하지않는다. 단어는다른언어단위들과의의미적상호관계속에포함된컨텍스트요소들가운데단지하나일뿐이다. 따라서문학텍스트이해를위하여갈페린 (И. Р. Г альперин) 은역사적사실, 현상들에대한작가개인적입장으로부터작가의복잡한개인적심리 까지독자에게알려야한다고주장한다. 바벤코 (Л. Г. Бабенко) 또한동일한입장에서예술텍스트이해에주목하고있는데, 그에따르면, 각각의문학작품은작가의개인적수단을통하여지각되고조직된새로운세계이다. 즉작가개인적세계의개념화가이루어지는것이다. 문학적-예술적형식속에표현된작가의세계관은수신자에게향하는작가의메시지가된다. 이와같이예술텍스트에서세계의개념화는한편으로는세계창조의우주적법칙을반영하고, 다른한편으로는개인적, 독창적인사상의표현이된다. 2. 러시아어에서사랑의정의사랑을정의내린다는것은불가능하지만, 언어학적관점에서의일련의연구들의도움을받아러시아어에서사랑의개념을기술해보고자한다. 잘리즈냐크 (А. А. Зал изняк) 는사랑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내리고있다. 나는동사 любить( 사랑하다 ) 를두가지의미로분류할것이다. 이기적사랑 (эгоистическая любовь) 은어떤바람의실현, 혹은원하는대상의획득으로인한만족을의미한다. 예를들어, 파인애플을좋아하다, 산책하다, 모든물건들이제자리에놓여있다. 이타적사랑 (альтруисти ческая любовь) 은누군가에게선을행하고자하는마음이다. 예를들어, 자신의아이들, 부모님, 조국을사랑하다. 러시아어사랑개념연구자보르카쵸프 (С. Г. Воркач ев) 에의하면, 사랑의개념은이개념과가장가까운개념축복, 행복과는달리 5. Виноградов В. В.(1963). Стилистика. Теория поэтической речи. Поэтика, М., Гальперин И. Р.(1980). Проблемы лингвостилистики. Новое в зарубежной лингви стике. Вып. 9, М., Бабенко Л. Г., Казарин Ю. В.(2004). Лингвистический анализ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текста, 2004), ализняк А. А.(2006). Многозначность в языке и способы её представления, М., 380~ 보르카초프는러시아인들을대상으로하여 사랑 의의미에대한설문조사를진행하였다. 응답

5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11 사랑의감정을발생시키는구체적원인들을구체적인용어로기술하는자체가불가능하다 고지적한다. 만일행복의의미는행복한마음의상태향유, 평안, 자아실현, 소명의실현등를기반으로하여정의가내려진다면, 사랑의의미는사랑을발생시키는논리적기반들의부재로부터그정의를내릴수있는것이다. 이처럼사람에게있어사랑의탄생의근원과사랑의대상의선택은처음부터설명되지않는다. 콜레소프 (В. В. Колесов) 또한의식의정해지지않은영역에위치한정해지지않는존재 라고사랑을정의내리고있다. 그러면이러한예술텍스트언어와러시아어에서의사랑의일반적개념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다음에서아흐마토바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을살펴보도록하자. 시인이어떠한언어환경속에서사랑의테마를구현해내고있는지살펴보기위해서, 두가지관점에서분석해보고자한다. 첫째로, 시인이시속에서직접적키워드사랑과사랑하다를사용하여표현하고있는사랑의의미를고찰하고, 두번째로, 사랑의의미를드러내기위해사용하고있는시인만의독창적어휘들과언어기법을분석해볼것이다. 자들의설문결과또한사랑은비밀스러운감정이라는응답이가장많았다. 이외에 사랑 의의미에대해다음과같이응답하고있다 : 상호이해 ( 마음의이해 ) / 애착 ( 육체적, 정신적애착, 보고싶어하는것 ) / 신뢰 / 조화 ( 마음의조화, 이상적일치 ) / 전율 ( 염려, 걱정, 누군가에대해마음이아픈것 ) / 용서 ( 아무대가를바라지않고기쁨을줄준비가되어있는것 ) / 존경, 헌신 ( 희생할준비가되어있는것 ) / 병적쾌감 ( 노래하고뛰어다니고싶은것, 비행의상태 ) / 행복 / 희망 / 기만 ( 신화, 옛날이야기 ) / 병 ( 심리적환멸, 아름다운무분별 ) / 이상화 / 다른나 другое Я / 호감 / 만족 / 상냥함 / 부자유 ( 종속 ) / 친밀함 / 신의입맞춤 / 우주와의조화. Воркачев С. Г.(2003). Кон цепт любви в русском языковом сознании. Коммуникативные исследования. Со временная антология, Волгоград, 189~ Воркачев С. Г.(2002). Концепт счастья в русском языковом сознании: опыт линг вокультурологического анализа, Краснодар, Колесов В. В.(2002). Философия русского слова,. СПб., 51.

6 12 인문논총 제 43 집 Ⅲ.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화 1. 사랑 (Любовь), 사랑하다 (Любить) 로표현된사랑먼저키워드사랑любовь, 사랑하다любить 가직접적으로표현되고있는시들을살펴보자. 키워드사랑이제목이되고있는시 < 사랑 (любовь)>(1911) 에서가장완전하고도동시에가장대립적인사랑의정의를발견할수있다. То змейкой, свернувшись клубком, У самого сердца колдует, То целые дни голубком На белом окошке воркует, 때로는똬리를튼작은뱀인양, 내마음에마법을부려보고, 때로는온종일비둘기인양흰창문에서구구구구울어대네. То в инее ярком блеснёт, Почудится в дрёме левкоя Но верно и тайно ведёт От радости и от покоя. 때로는반짝거리는고드름속에서빛나고, 비단향꽃무에취해있네. 그러나신실하고비밀스럽게인도하리니기쁨으로부터그리고평안으로부터. Умеет так сладко рыдать В молитве тоскующей скрипки. И страшно её угадать В ещё незнакомой улыбке. 이토록달콤하게흐느껴눈물흘릴수있으니애수에잠긴바이올린의기도속에서. 그리고사랑을예감하는것이두렵네미지의미소속에서 이시는컨텍스트적반의어들로구성되는두그룹의어휘들로분류하여살펴볼수 있다. 이러한어휘들은행복함과동시에비애와고통을느끼게하는사랑의내적모 순성을드러낸다. 12. Ахматова А.,(1989). Узнают голос мой... Стихотворения. Поэмы. Проза. Образ по эта, М., 27. 이후아흐마토바시작품인용은이책에의거하며, 인용문에책의쪽수, 창작년도를명기하도록한다. 번역은필자의것임을밝혀두기로한다. 13. 이러한분류는조건적성격을지니며, 더욱이시인의독창적기법가운데하나인모순형용은이러한분류자체를모호하게만든다.

7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13 고통 ( 부정적어휘 ) 행복 ( 긍정적어휘 ) 뱀 Змейка 마법을부리다 Колдовать 기쁨으로부터떠남 Уход от радости 평안으로부터떠남 Уход от покоя 흐느껴울다 Рыдать 애수에잠긴 Тоскующий 두렵다 Страшно 암비둘기 Голубок 구구울다 Ворковать 고드름 Иней 꽃무의혼미함 Дрёма левкоя 달콤하게 Сладко 기도 Молитва 미소 Улыбка 여기에서아흐마토바의시에나타나는사랑에대한해석의공통의원칙을주목할수있는데, 사랑은대립되는감정과정서들을통해표현되는것이다. 이시에서고통을표현하는어휘들과행복을표현하는어휘들은조화와균형속에위치하며사랑을노래하는서정적자아의심리를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또하나의유사한예로아흐마토바의시집 묵주 에수록된시 < 단편 >(1912) 을들수있다. 서정적자아와교활한검은인물과의대화속에서사랑은내적대립으로나타난다. хитрый, чёрный ( 교활한검은자 ) Что сделал с тобойлюбимый, Что сделал любимыйтвой! <...> Он предал тебя тоске и удушью Отравительницы-любви (с. 56) 사랑하는사람이너와무엇을하였느냐너의사랑하는자가무엇을하였느냐! <...> 그는너를슬픔과질식으로몰아넣었다사랑이라는독살자 Лирическая героиня ( 서정적여주인공 ) Он тихий, он нежный, он мне покорный, Влюблённыйв меня навсегда! (с. 57) 그는고요하고, 그는부드러우며, 그는나에게순종한다. 영원히나를사랑하는자여!

8 14 인문논총 제 43 집 사랑은아흐마토바의텍스트속에서고통, 아픔의경계에서균형을이루며, 일련의다양한현상들을의미하는단어들과체계적으로결합된다 ( 달콤하게사랑하다Любить сладостно, 눈멀게사랑하다любить слепо). 이처럼시인자신이하나의의미로국한되는사랑의긍정적정의를피하고있는데, 이로부터그녀의시들의키워드사랑любовь 과사랑하다любить 는서로대립되는다양한어휘적환경속에서나타난다. 부정적감정의뉘앙스를전달하는이러한사랑의개념은기만, 고통, 묘비등으로그어휘영역이확장되고있음을볼수있다. Любовь покоряет обманно, Напевом простым, неискусным (<Любовь покоряет обманно...>, 1911, с. 28) Должен на этой земле испытать Каждый любовную пытку. (<Музе>, 1911, с. 41) Пусть камнем надгробным ляжет На жизни моей любовь. (<Смятение>, 1913, с. 51). 사랑은기만으로승리한다, 서투른, 단순한선율로이세상에서겪어내야하리각자는사랑의고통을묘지위비석으로놓이게하라내생애사랑이. 아흐마토바시컨텍스트에서이모든어휘들은동의어가된다. 이러한동의적의미들을표현하는언어수단들은다양하다. 이것은부사일수있고 (любовь покоряет обм анно 사랑은기만으로승리한다 ), 형용사와명사의결합 (любовная пытка 사랑의고통 ), 조격을사용한비교구문 (любовь ляжет... камнем надгробным 사랑이놓이게하라... 묘지위비석으로 ) 이될수도있다. 아흐마토바시에서키워드사랑이중립적상황에서사용된예들이있다. 그러나이러한강조되지않은듯한중립성은단지그렇게보일뿐, 주의깊게읽어내려간다면, 모든시의컨텍스트로부터부가적의미들이발생하고키워드또한새로운의미와감정적색채를획득하게됨을볼수있다.

9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15 И комната, где окна слишком узки, Хранит любовь и помнит старину, А над кроватью надпись по-французски Гласит: Seigneur, ayes pitie de nous. (<Вечерняя комната>, 1910, с. 44) 창문들이아주작은방은사랑을간직하고옛일을기억하네침대위프랑스어로된글귀주여자비를베푸소서 사물들 ( 침대, 창문 ), 꽃, 선율로표현되는사랑의개념은과거의의미를획득함과동시에아직잊히지않은감정들로인한비극적색채를가진다. 이미지나가버리고, 끝나버린동사들 хранить( 간직하다 ) 와 помнить( 기억하다 ) 이여전히남아과거의사랑을회상하는서정적자아의고통의원인이되고있음을볼수있다. 시 < 그는사랑했다 >(1910) 에서시제목으로부터시를읽기도전에이미독자들은과거의연인을떠올리게된다. 하지만시를읽어내려가다보면기만된기대의효과가나타난다. Он любил три вещи на свете: За вечерней пенье, белых павлинов И стёртые карты Америки. Не любил, когда плачут дети, Не любил чая с малиной И женской истерики....а я была его женой.(c. 45). 그는세상에서세가지를사랑했다네 : 저녁의노래, 하얀공작새들그리고닳은미국지도들을. 아이들이울때, 싫어했다네. 산딸기를곁들인차와여성의히스테리를싫어했다네.... 나는그의아내였다네. 남주인공은사람이아닌사물을사랑한다. 만일독자가사랑의감정에대한서술을기대하며시를읽어내려갈때, 남주인공은노래, 공작새들, 미국지도 (пенье, павли ны, карты Америки) 를사랑한다면, 이것은이미그가여주인공을사랑하지않음 (нелюбовь) 을의미하게되는것이다. 남주인공의노래, 공작새, 지도에대한사랑의시는실제로여주인공의비극적사랑의시로변화된다. 여기에서사랑의감정은그의 его 사랑의대상들 vs나я ( 서정적여주인공 ) 로대립되어묘사되고있다. 이처럼시인은짝사랑의비극성을자신만의방식으로구현해내고있다.

10 16 인문논총 제 43 집 시의컨텍스트속에표현된사랑다음으로키워드사랑, 사랑하다를사용하지않고사랑의감정을전달하고있는시인만의독창적언어세계를살펴보자. 먼저사랑과동의어로쓰이는어휘로열정 (страсть) 을들수있다. И когда друг друга проклинали В страсти, раскалённой добела (<И когда друг друга проклинали...>, 1909, с. 26). 서로서로를저주했으니새하얗도록불타오르는열정으로 여기서열정은사랑의동의어로서, 모순형용속에존재한다 ( 열정속에서저주하다 ; 새하얗도록불타오르는열정 проклинать в страсти; страсть, раскалённая добела). 사랑의감정을전달하는어휘열정은대립적의미들과결합되어, 사랑의반의어증오, 고통로변형되고있음을볼수있다. 사랑과동의적인개념들이긍정적인의미들을표현하는예들은많지않다. О, только дайте греться у огня! Мне холодно... (<И мальчик, что играет на волынке...>, 1911, 28) 오, 단지불옆에서 따뜻하게하소서! 나추우니... 여기에서새로운의미적뉘앙스들이투영된다. 사랑은불 (огонь ) 과같고, 사랑은따뜻하게만든다 (согревать ). 그러나서정적여주인공은이러한온기를상실한다. 이처럼아흐마토바의시에서반의어와동의어개념들사이의경계가존재하지않는다. 사랑은이두가지의미모두를자신속에함의하고있는데, 다음의경우사랑의동의어는절망 (печаль ), 비애 (тоска ), 고통 (мука ) 이다....Я терпкой печалью Напоила его допьяна (<Сжала руки под тёмной вуалью...>, 1911,. 29);... 나쓰라린절망으로그를취하게만들었다.

11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17 Всё сильней биенье крови В теле, раненном тоской. (<Рыбак>, 1911, с. 45). Мы хотели муки жалящей Вместо счастья безмятежного (<Мне с тобою пьяным весел...>, 1911, с. 34). 피의고동이더욱강해지네비애로상처입은몸에서. 우리는에이는듯한고통을원했네평화로운행복대신에 두가지어휘고통과행복 мука и счастье 모두하나의공통의개념인사랑을표현한다. 상기언급된어휘소들을배열한다면, 사랑 ( 열정 ) 은권태 / 불 / 행복 / 비애 / 절망 / 고통 (истома / огонь /счасть / тоска / печаль /мука) 의동의어이고, 동의어반의어의대립적의미는형용사 ( 부사 ) 와결합되어나타난다 : 황홀한 / 평화로운 / 고통스러운 / 상처난 / 가여운 (пленительный / безмятежный / терпкий / раненный /жалящий). 주지하는바와같이아흐마토바에게이러한배열은대립적이지않으며, 키워드사랑은다양한의미들과결합될수있다는것에서아흐마토바만의독창적인사랑의의미가구현되는것이다. 사랑은그의미와표현수단에따라다양하게형상화된다. 예를들어, 다음의시들에서사랑은상실, 심장의분열, 불면, 평안의상실의의미를지니고나타난다....а сердце пополам... (<Молюсь оконному лучу...>, 1909, с. 24); И страшно мне, что сердце разорвётся... (<Сегодня мне письма не принесли...>, 1911, с. 46); Я эту ночь не спала, Поздно думать о сне... (<Подушка уже горяча...>, 1909,. 24);... 그리고심장이반으로쪼개졌다... 심장이터지는것이두렵다.. 나오늘밤잠을못이루니, 꿈에대해생각하는것은늦었다..

12 18 인문논총 제 43 집 Здесь мой покой навеки взят Предчувствием беды.. (<Сад>, 1911,. 47); 여기에서나의평안은영원히붙잡혔다고통의예감으로 Десять лет замираний и криков, Все мои бессонные ночи (<Смятение...>, 1913,. 52). 10 년간실신과비명으로 나의잠못드는모든밤들 불면은점차적으로서정적자아의육체적, 정신적고통을더심각하게만든다. 사랑의상실은모든것의상실, 삶의상실과등가를이룬다. 때때로시인은자신의감정과고뇌를표현할적절한단어표현을발견하지못한다. 그리하여이러한감정들은단순히일상의대상, 사물의기술속에서표현된다. 일상의현상들이아흐마토바의시에서새로운깊이있는의미를획득하게된다. 에이헨바움은아흐마토바시의서정적슈제트에주목하고있는데, 그에따르면슈제트속에나타나는풍부한서정적감정은아흐마토바시만의독창적인특징이다. 우리는그녀의고독한표현속에서서정적감정을느낀다. 이러한서정적슈제트가잘드러나는시로 1913년의시 < 저녁에 > 에나타나는사랑의표현방법과그의미를살펴보자. Звенела музыка в саду Таким невыразимым горем. Свежо и остро пахли морем На блюде устрицы во льду. 정원에음악이울렸네이토록형용할수없는슬픔으로상쾌하고날카로운바다내음이났네. 접시위에담긴얼음속의굴로부터. Он мне сказал: Я верный друг! <...> Так гладят кошек или птиц (С. 53) 그는나에게말했네 : 나는신실한친구야! <...> 고양이들혹은새들을바라보네 Эйхенбаум Б. М., Указ. соч., 539.

13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19 비록키워드사랑이이시의텍스트에서한번도나오지않음에도불구하고, 시는바로사랑에대한것임을짐작할수있다. 서정적자아의남주인공에대한사랑, 하지만그는그녀를사랑하지않는다. 이시에서기본적사물의의미들은희미해지고, 감정적이고서정적인의미들이강조된다. 아흐마토바문체의특징으로바로이러한측면의의미들의강조를들수있다. 시에빠져들면서, 단어는마치평범한말로부터떨어져나와새로운의미적기운으로둘러싸인다. 언어를배경으로하는것이아니라시를배경으로한다. 중심적이고기본적인단어의의미는평범한사전에존재하고약화된다. 대신에새로운측면의의미들이특별한의미적뉘앙스를단어에부여한다. 음악으로울리는슬픔 (Горе), 얼음속의굴의날카로운 (острый ) 냄새, 남주인공의사랑이아닌우정의дружеское 가벼운접촉이텍스트에서시인에의해강조된어휘들이다. 서정적자아는사랑, 열정을원하지만, 그는그녀에게단지우정을줄뿐이다. 그녀를바라보는것이아니라고양이들혹은새들을바라보는것이다. 이모든것은키워드사랑을통해표현되지않는다. 심지어이제껏살펴본사랑의동의어, 반의어의도움또한받지않는다. 여주인공의감정은당시의상황, 사물, 대상의기술자체로표현되고있는것이다. Ⅳ. 나가며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아흐마토바초기시에서사랑의개념은시에서구심적역할을하고있다. 사랑받지못하는여성의비애와고통을노래하는비극적사랑이시인의시에나타나는지배적정서라할수있다. 시에나타나는사랑의개념의중요한특징가운데하나는다의미성으로, 시인에게있어사랑은기만, 고통, 과거의사랑, 짝사랑, 애착, 열정, 증오, 고통, 황홀한권태, 불, 비애, 심장의분열, 불면등으로표현된다. 이러한사랑의개념을드러내는어휘들은다양하게변형되어나타난다. 시인은키워드인사랑 (любовь), 사랑하다 (любить) 를직접적으로사용할뿐만아니라, 키워드 15. Там же. с. 531.

14 20 인문논총 제 43 집 를사용하지않고, 컨텍스트속에서사랑의개념을창조해내기도한다. 또한사랑의의미를표현하기위해빈번히사용되고있는사랑의동의어와반의어는시인의시속에서중립화되거나, 때로는반의어들이시속에서컨텍스트적동의어가되기도한다. 이것은시인이선호하는모순어법으로자주나타나는데, 이를통해사랑의개념은더욱풍부한의미를지니게된다. 이외에, 형용할수없는 (невыразимый) 의미들을표현하기위해시인은기술적구성을이용한다. 사랑의감정의표현과는어떠한관련도없는일상적사물, 현상, 소리들은시속에서언어적비유가되어사랑의감정을날카롭고깊게표현해낸다. 이와같이, 사랑의개념은아흐마토바의시에서다양하고대립적인의미로결합되고, 그대립적의미들은개별적요소로분리되지않고완전한하나의의미적범주로남는것을볼수있다. 이범주속에서비극적인색채를지닌고통, 불행, 절망, 미완의사랑의어휘들은기다림, 희생, 사랑의완성으로다시해독된다. 그렇다면, 한결같이비극적인색채를지닌, 사랑이라고정의하기에는너무나거리가먼어휘들이아흐마토바시인의사전에는사랑의개념으로정의되고있는사실을어떠한관점에서해석되어야할까. 지금까지살펴본서정적자아는사랑받지못하는비운의아내이자온기를상실한여인이다. 불면증, 불안, 우울, 광기, 고독에시달리며, 우정의접촉이아닌사랑의접촉을원하는여인이다. 시인이좋아하는모순어법에따라시인의사랑의개념을비틀어본다면, 독자에게소리치는시인의절규를들을수있다. 사랑받지못한자아는사랑받기를기대하고, 늘차가운자아는온기를기대하며, 어두운곳에있는자아는밝은곳에가기를원한다. 사랑받지못함에끊임없이증오하고, 고통으로인한불면에시달리며, 사랑하는대상에집착하는서정적자아의존재는사랑의반대말은무관심이다라는발자크의정의에따라, 누구보다사랑을실현하고있는존재이다. 아흐마토바시인이속했던문학사조아크메이즘시인그룹의한명인만젤쉬탐은시에있어서모든단어는한개의돌이며시인은그돌을가지고건물을짓는건축가라정의한다. 아크메이즘에따르면언어는만질수있는접촉가능한것이다. 그냥눈으로읽히는시가아니라몸으로마음으로만져지는, 느껴지는시인것이다. 표면적으로세번의결혼생활에실패한아흐마토바의삶은사랑의실패속에살아간것

15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21 처럼보이지만, 시인은자신의사랑의시를통해끊임없이사랑의완성을향해나간 다. 아무도그녀의말을들어주지않는철저한고독속에서시인은자신의시속에서 사랑을절규하며역설적으로온기와따스한접촉을갈구해나가고있는것이다. 참고문헌 Аникин В. П.(1988). Русские пословицы и поговорки, М. Апресян Ю. Д.(1995). Избранные труды: В 2-х томах. Т. 1. Лексическая семантика, М. Ахматова А.(1989). Узнают голос мой... Стихотворения. Поэмы. Проза. Образ поэта, М. Бабенко Л. Г.(2004). Казарин Ю. В. Лингвистический анализ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текста, М. Виноградов В. В.(1963). Стилистика. Теория поэтической речи. Поэтика, М Воркачев С. Г.(2003). Концепт любви в русском языковом сознании. Коммуник ативные исследования. Современная антология, Волгоград..(2002). Концепт счастья в русском языковом сознании: опыт лингвокультурологического анализа, Краснодар. Гальперин И. Р.(1980). Проблемы лингвостилистики. Новое в зарубежной лингвистике. Вып. 9, М. Джидарьян И. А.(2001). Представление о счастье в российском менталитете, СПб. Добин Е.(1968) Поэзия Анны Ахматовой, Л. Жирмунский В. М.(1973). Творчество Анны Ахматовой, Л. Зализняк А. А.(2006). Многозначность в языке и способы её представления, М. Колесов В. В.(2002). Философия русского слов, СПб. Кобозева И. М.(2000). Лингвистическая семантика, М. Мочульский К.(2001). Поэтическое творчество Анны Ахматовой. Анна Ахматова. Pro et contra: В 2-х т. 1, СПб. Озеров Л.(1989) Анна Ахматова. Вехи творчества. Ахматова А. Узнают голос мой. Стихотворения. Поэмы. Проза. Образ поэта, М. Солганик Г. Я.(2002). Стилистика текста, М.

16 22 인문논총 제 43 집 Тарланов З. К.(1993). Язык. Этнос. Время: Очерки по русскому и общему языко знанию, Петрозаводск. Эйхенбаум Б. М.(2001). Анна Ахматова. Опыт анализа. Анна Ахматова. Pro et contra: В 2-х т. 1, СПб. Якобсон Р.(1975). Лингвистика и поэтика. Структурализм: за и против, М. Abstract The concept of Love in A. Akhmatova s early poems YOUNG LAN YANG ***16 First of all, it should be noted that the concept of love is central, fundamental in Akhmatova's lyric system. The first and most important of its features is its multivaluedness, the semantic inexhaustibility. Love for Akhmatova a whole complex of conflicting feelings, emotions, emotions, however, in a complex interaction. The two extreme semantic points here are love-the greatest happiness and love-tragedy. Between them there is a whole spectrum of the most diverse shades, but they are all different implementations of a single meaning: love embodies everything. However, the tragic and undivided love turns out to be the dominant one in Akhmatova's lyric poetry. The poet finds a huge amount of linguistic means for expressing a variety of semantic nuances that convey the sadness and suffering of a loving but unloved woman. Thus, on the whole, it can be stated that for all the inner semantic multi aspect, the concept of love in Akhmatova's early lyrics is predominantly tragic in tone. As for the options for lexical implementation of this concept, they are just as diverse. Poetess uses and keywords(любовь, любить, любовный), but does not often. In addition, the semantic content of keywords is created, among other things, by their semantic context. Completely neutral or even positively marked word finds in the lyrics of Akhmatova additional side, deep meanings. Using synonyms and antonyms to express the semantics of love is also frequency. However, as *** PUSAN NATIONAL UNIVERSITY

17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양영란 23 already noted, synonyms and antonyms in Akhmatova's lyrics are neutralized; Sometimes antonymous tokens become in her verses contextual synonyms. And this, like the abundance of oxymoronic combinations, again and again emphasizes the contradictoriness and multidimensionality of the concept of love. In addition, to express all the same ineffable meanings, the poetess uses descriptive constructions, that is, descriptions of objects, rooms, phenomena, sounds that do not (at first sight) have any relation to the expression of love feelings. But all these subjects, nevertheless, are able to express a love experience as sharply and deeply as the language trails and figures of speech. Thus, the concept of love in Akhmatova's lyrics combines a variety of contradictory meanings, but nevertheless continues to be an integral, unified semantic field, inseparable into separate components. It is this multifacetedness, contradictoriness and at the same time integrity, the indissolubility of the semantic field love that can express the multifacetedness and contradictoriness of a love feeling. The range of love (feelings and their linguistic expression) is great and inexhaustible, as are the inexhaustible meaning and ways of expressing the concept of love. Keywords: A. Akhmatova. Love. Context. Concept, Synonym, Antonym 논문투고 :2017 년 4 월 30 일논문심사 :2017 년 5 월 4 일 ~6 월 1 일게재확정 :2017 년 6 월 13 일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강의계획서 2016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문성원 학수번호 HC3007 과목명 러시아어문법I 학점 / 시간 3/45 이수구분 전공선택 연락처 031-467-0815 e-mail swmoon@anyang.ac.kr 러시아어문법 ( 형태론 ) 에서중요한명사의격체계와격변화형태, 동사의격지배, 격강의개요지배전치사의의미-용법을체계적으로학습함으로써러시아어기초문법을체계화하고및연습을통해보강함으로써러시아어를바르게이해하고정확하게구사할수있는기초수업목표를함양한다.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러시아어 ДА 와 НЕТ 의통사층위의특성분석 1) 엄순천 ( 성공회대 ) I. 들어가는말 현대러시아언어학에서 да와 нет 의품사규정과기능분석은 1970년대중반이후러시아어구어체담화 (русская разговорная речь) 에대한연구의비약적인진척으로인해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되었으며시라찌니나 О.Б.(Сиротинина О.Б.) 와젬스까야 Е.А.(Земская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375FC0CCB8EDC7F62E687770>

<375FC0CCB8EDC7F62E687770> 안나아흐마토바의타시켄트시절 : 시창작의두갈래와이중의자기정체성탐색 이명현 - 개요 - 안나아흐마토바는독소전쟁이벌어지던 1941 년 11 월부터 1944 년 4 월까지약 2 년반동안우즈베키스탄의수도타시켄트에체류하였다. 전시의타시켄트에서아흐마토바는예술가이자애국적인소비에트시민으로서창조적이고풍요로운삶을살았다. 타시켄트시절에씌어진그녀의서정시들은두가지계열로나뉜다. 하나는

More information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6(2013.9.30), pp.125-165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어휘 차원에서의 강조 실현 방식과 그 특징 1)이현희 * 국문초록 이 논문에서는 사전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들을 중심으로 어휘 차원에서 나타나는 강조 표현의 유형과 기능, 특징 등을 살펴보았 다. 을 기준으로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는 200여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Rus-18.hwp

Rus-18.hwp 제8강 УРОК 8( восемнадцатый) 발음문제종합 발음, 철자종합 * 모음의발음규칙 * 강세모음발음규칙: 원래음가유지 а [ á] 8월 август [ávgust] я [ já] 사과 яблоко [jábləə k ] ы[ ý] 아들 сы н[sýn] и [jí] 그림 картина[kart ín ə] о [ ó] 창문 окно [aknó] ё[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EBS i ( 2 : ) 1. < >? [1 ] 기 Привет! [jé] 안녕! [ ] : е [ ] е * : [jé] * е : [ji] А: Здравствуй, как дела?,? (1)[ji] Б: Добрый день! Прекрасно. А у тебя?!,? (2)[jé] (3)[ji] (4)[ji] А: Очень хорошо! ( ) (5)[ji]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 대중가요의 의미 연결망 *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변화를 중심으로 김용학 ** 39) 1. 서론 2. 대중가요와 시대상 3. 연구 방법: 의미 연결망 분석 4. 자료 및 분석 절차 4-1. 자료 4-2. 분석 절차 5. 의미 연결망 5-1. 핵심어의 빈도 및 분포 분석 5-2. 의미 연결망 중앙성 5-3. 의미 연결망 구조 6. 맺는말 국문요약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한국인명의러시아어표기법정립을위한서설 ( 序說 ) 장호종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Транскрипция корейских имен на русский Автор: Чан Ходжон,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хана, Алма

한국인명의러시아어표기법정립을위한서설 ( 序說 ) 장호종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Транскрипция корейских имен на русский Автор: Чан Ходжон,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хана, Алма 한국인명의러시아어표기법정립을위한서설 ( 序說 ) 장호종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Транскрипция корейских имен на русский Автор: Чан Ходжон,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хана, Алматы, Казахстан Резюме: На настоящий момент не существует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머리말 New 파워러시아어 는우리나라대학생에게맞는학습교재를만들고자하는의도에서집필되었다. 첫번째고려사항은대학과정에서러시아어를처음배우는학생들이낯설음을느끼지않도록학습의부담감을최소화하는것이었다. 두번째고려사항은지루한기초과정을당의정삼키듯재미를느끼게하는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언어학적으로한국어사용자에게딱맞는독창적인교재를만든다는것이었다. 한마디로요약하면, 흐름은빨라도마찰계수가적어멀미를느끼지않는한국형쾌속유람선을만드는것이었다.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최종완성-슬라브25-2.hwp

최종완성-슬라브25-2.hwp 국문요약 время време поворачивать вертеть ь бег судьба Г М Яворская Время и случай фрагмент семантического поля времени в славянских языках Логический анализ языка Язык и время М Издательство ИНДРИК с К Г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상징주의의사랑의기획과 아흐마토바초기사랑시의여성주체 2013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노어노문학과노문학전공 윤주영

문학석사학위논문 상징주의의사랑의기획과 아흐마토바초기사랑시의여성주체 2013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노어노문학과노문학전공 윤주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1 주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 학습목표소개 >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мочь, любить, хотеть, 등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играть + 대격, 전치격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재귀동사와재귀대명사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учить 와 учиться

More information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여여여여위위위위 Dr. J.B. Herbert ( 정위정역 ) aet D ' 여여여여위위위위 ' D D D Ba z Az z 여여여여위위위위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주여여여여 A z ˆ e z ˆ z ˆ e e z ˆ D z e e A z z e z e z z e ez D z Az z A z e z z e ez 8 V z ˆ z ˆ z ˆ 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소리모아찬양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

More information

<B7AFBDC3BEC6BEEE20C1A63033B0AD2E687770>

<B7AFBDC3BEC6BEEE20C1A63033B0AD2E687770> УРОК 3(третий) Здравствуйте? Очень приятно! Как вас зовут? -Здравствуйте? Борис Петрович! -Здравствуй? Коля! -Привет, Саша! -Привет, Наташа! Как у тебя дела? -Спасибо, хорошо. А у тебя? -(У меня) Тоже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배호남 *1) 차례 Ⅰ. 머리말 Ⅱ.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의 경우 Ⅲ. 차가운 겨울밤의 정신세계 :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경우 Ⅳ. 명징한 여름 낮의 정신세계 : 白 鹿 潭 의 경우 Ⅴ. 맺음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정지용 연구의 새로운 지평으로 개별 작품에서 보다 더 미시적으로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근대기 조선 지리지에 보이는 일본의 울릉도 독도 인식 호칭의 혼란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이 글은 근대기 일본인 편찬 조선 지리지에 나타난 울릉도 독도 관련 인식을 호칭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고찰한 것이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부국강병을 기도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에 의존하여 지리지를 펴냈고, 이를 제국주의 확장에 원용하였다. 특히 일본이 제국주의 확장을

More information

2015_9+10

2015_9+10 CONTENTS vol_205 September + October 2015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atom_kaeri 06 08 10 12 14 16 20 22 24 26 28 30 34 36 38 40 44 48 51 6 I 7 8 I 9 268-021202-02-001 042-868-4930, 4946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3~20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27, Published: 2016/12/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analyze

More information

126b72»¹®š

126b72»¹®š 스승님 말씀 우리의 타고난 사랑을 발휘하라 칭하이 무상사 / 1999. 5. 22. 이탈리아 로마 (원문 영어) 전쟁과 분쟁, 오해, 분노, 증오는 모두 신을 알 수 를 용서합니다. 예수는 원수를 용서하고 기도했습니다. 없음으로 인한 것입니다. 인류가 저지를 수 있는 온갖 아버지, 그들을 용서하소서.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악행들은 신을 알고자 하는 갈망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CONTENTS 04 05 06 09 13 15 16 17 18 19 20 23 27 29 32 35 38 40 42 45 47 50 52 54 57 65 66 67 68 69 70 71

CONTENTS 04 05 06 09 13 15 16 17 18 19 20 23 27 29 32 35 38 40 42 45 47 50 52 54 57 65 66 67 68 69 70 71 CONTENTS 04 05 06 09 13 15 16 17 18 19 20 23 27 29 32 35 38 40 42 45 47 50 52 54 57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8 81 84 88 90 92 94 96 100 102 106 109 111 114 118 120 123 125 128 130 133 135 138 140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303520BEC8C7F520BCF6C1A4BABB2E687770>

<303520BEC8C7F520BCF6C1A4BABB2E687770> 주제어 : 러시아어, 인지언어학, 감정어휘, 의미네트워크, 유사동의어 Keywords : Russian, Cognitive Linguistics, Emotion Words, Semantic Network, Pseudo-Synonym 투고일 :2015. 8. 7 심사일 : 2015. 8. 27 2015. 9. 16 게재확정일 : 2015. 9. 18 러시아어의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김관원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Ⅰ. 머리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현안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공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 등이 일본에서 희생자 보상청구 소송을 제 기한 1991년부터다. 이때 일본 정부는 일본군이 위안부

More information

1-2.hwp

1-2.hwp 안나아흐마토바의타시켄트시절 이명현 ( 안양대학교 ) 1 안나아흐마토바는독소전쟁이전개되던 1941년 11월부터 1944년 4월까지약 2년반동안우즈베키스탄의수도타시켄트에체류하였다. 이시기는아흐마토바가개인적이고민족적인차원에서이중의비극을겪어야했던시절이었다. 1938년에그녀의외아들레프구밀료프가두번째로체포되었으며, 이듬해그는 5년간의강제노동형을선고받았다. 아흐마토바는레프구밀료프가형기를마치고출소하는

More information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УРОК 4(четвёртый) Что вы делаете?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Что ты делаешь?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А ты? -Я смотрю фильм по телевизору. -Какой фильм? -Идёт фильм Доктор Живаго *. -Миша, ты знаешь английский язык? -Нет,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32B0ADACB5ACB2ACB0ACAC20322E687770>

<32B0ADACB5ACB2ACB0ACAC20322E687770> УРОК 2(второй) Кто это? Что это? Где ~? -Кто это? -Это брат, Антон. -А кто он? -Он студент. -Где сестра? -Она там. -Антон, это твой отец? -Нет, это не мой отец, а дядя. -Что это? -Это стол. -А это? -Это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목 차 개요 알파벳소개 알파벳발음및해독

목 차 개요 알파벳소개 알파벳발음및해독 우크라이나어입문 ( 문자편 ) Українська Мова 개발자 : 규맨 (Євген Кім) 1 목 차 개요 ------------------------------------------------------ 3 알파벳소개 -------------------------------------------------- 4 알파벳발음및해독 ----------------------------------------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정답은 3 번. 4. 평가요소 : 어휘반영쪽수 : 16강 6쪽해설 : 제시된그림과우측에제시된대화문을보고, 그림에나타난인물의직업을맞히는문제이다. 그림에제시된인물은 의사 임을알수있다. 반면에대화문의내용은다음과같다 : А : 이사람은직업이무엇입니까? Б : 이분은 의사 입니

정답은 3 번. 4. 평가요소 : 어휘반영쪽수 : 16강 6쪽해설 : 제시된그림과우측에제시된대화문을보고, 그림에나타난인물의직업을맞히는문제이다. 그림에제시된인물은 의사 임을알수있다. 반면에대화문의내용은다음과같다 : А : 이사람은직업이무엇입니까? Б : 이분은 의사 입니 2007 대학수학능력시험러시아어정답및해설 1 2 3 4 5 6 7 8 9 10 2 5 3 1 3 3 2 2 5 5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 2 5 3 2 4 3 1 4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4 3 5 4 1 4 1 4 3 1 1. 평가요소 : 발음 : 강세없는철자 о 의발음반영쪽수 : 1강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335FC3D6C1BEBCFA2E687770>

<335FC3D6C1BEBCFA2E687770> 시와러시아정신 자유, 그리고애수에관하여 * 최종술 ** 블로크시의졸역경험을고백한적이있다. 1) 그글에서언급했던사무엘마르샤크 (С. Маршак) 의말을다시떠올린다. Важнее всего передать подлинный облик переводимого поэта, его время и национальность, его волю, душу, характер,

More information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2010. 03www.yakult.co.kr 10 04 07 08 Theme Special_ Action 10 12 15 14 15 16 18 20 18 22 24 26 28 30 31 22 10+11 Theme Advice Action 12+13 Theme Story Action 14+15 Theme Reply Action Theme Letter Action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7.pptx

Microsoft PowerPoint - 27.pptx 이산수학 () n-항관계 (n-ary Relation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n-ary Relations (n-항관계 ) An n-ary relation R on sets A 1,,A n, written R:A 1,,A n, is a subset R A 1 A n. (A 1,,A n 에대한 n- 항관계 R 은 A 1 A n 의부분집합이다.)

More information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3 號 2015년 09월 30일, 261~295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3, September, 2015 표현의 자유와 명예훼손 - 인터넷에서의 명예훼손을 중심으로 - * 박 윤 경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박사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2. < 문법 > 명사의주격, 생격 명사, 형용사, 대명사, 수사는문장의역할에따라여러형태의어미로변화하는데이러한어미변화를격변화라고한다. 형태에따라주격, 생격, 여격, 대격, 조격, 전치격으로나눈다. 격변화는러시아어문법에서가장핵심적인부분이라고볼수있다. 1) 주격문장의주어

2. < 문법 > 명사의주격, 생격 명사, 형용사, 대명사, 수사는문장의역할에따라여러형태의어미로변화하는데이러한어미변화를격변화라고한다. 형태에따라주격, 생격, 여격, 대격, 조격, 전치격으로나눈다. 격변화는러시아어문법에서가장핵심적인부분이라고볼수있다. 1) 주격문장의주어 1. < 어휘 > 번호 뜻 단어 발음 1 주다 дать 2 받다 получить 3 닫다 закрыть 4 열다 открыть 예문 어제나의남자친구는나에게아름다운꽃을선물했다. -Вчера мой друг дал мне красивые цветы. 너는형로부터편지를받았니? -Ты получил письмо от брата? 갑자기그는문을닫았다. -Вдруг он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32303132C7D0B3E2B5B520C0DABFACB0E8BFAD20B8F0C0C7C0FBBCBAB0EDBBE72020B9AEC1A62E687770>

<32303132C7D0B3E2B5B520C0DABFACB0E8BFAD20B8F0C0C7C0FBBCBAB0EDBBE72020B9AEC1A62E687770> 언어이해력 1. 단어의 구조가 보기와 다른 것은? 4. 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 선풍기 : 바람 = ( ) : ( ) 보리밥 은 재료+대상 의 의미 구조를 지 닌다. 따라서 보리로 만든 밥 이라는 뜻이 다. 1 발전소 : 전기 3 세탁기 : 옷 2 인쇄기 : 종이 4 자동차 : 기름 1 밀짚모자 2 유리창 3 꽃집 4 비단옷 2. 다음의 낱말 이어가기에서

More information

영남학17합본.hwp

영남학17합본.hwp 退 溪 讀 書 詩 에 나타난 樂 의 層 位 와 그 性 格 신 태 수 * 53) Ⅰ. 문제 제기 Ⅱ. 讀 書 詩 의 양상과 樂 의 의미 층위 Ⅲ 敬 의 작용과 樂 개념의 구도 1. 敬 과 靜 味 樂 의 관계 2. 樂 개념의 구도와 敬 의 기능 Ⅳ. 樂 개념이 讀 書 詩 에서 지니는 미학적 성격 1. 樂 의 심상 체계, 그 심미안과 능동성 2. 樂 의 審 美 構

More information

Russ-test-1(1-3_).hwp

Russ-test-1(1-3_).hwp 1. 밑줄친부분과발음이같은것은? [1 점] Догово рились! 예제 )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모의 08-06) А: Где находится метро? Б: Она около театра. 1 парк 2 место 3 центр 4 здание 5 станция А : Кто это? Б : Это мой брат. Его зо вут Иван.

More information

11.8.HUHkoreanrock.hwp

11.8.HUHkoreanrock.hwp 한국 록의 철학적 조건들 - 음악을 듣는 귀, 음악을 보는 눈 1) 허경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마르크 블로흐대학 0. 나는 너다(I is You). 이 글의 나 는 보편적 나, 즉 너 이다. 따라서 이 글의 나 는 이 글을 읽는 바로 당신, 즉 너 이다. 1. 동대문구 이문동의 어느 국민학생이... 1974년 8월의 어느 늦여름 저녁. 국민학교 4학년생인 나는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

07-이경희_12-1.hwp

07-이경희_12-1.hwp 담화연결어의의미와기능 * 1) 이경희 ( 청주대 ) I. 들어가는말 구조주의적관점에서볼때언어단위는계층적구조를지니고그정점에합당한기능으로서로관계를맺는어휘소들의구성체인문장이놓인다. 문장을구성하는개별어휘소는어휘의미와문법의미의유무에따라독립어와보조어로구분된다. 형태적품사분류에따른접속사, 접속부사, 소사등의보조어는지시의미가없고문법적의미를지니지않기때문에등가적관계, 접속관계의통사적관계에서주로연구되어왔다.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7AFBDC3BEC6BEEE36B0AD2E687770>

<B7AFBDC3BEC6BEEE36B0AD2E687770> УРОК 6(шесто й) Чей э то брат? У меня есть ко шка. Когда у вас день рожде ния? -Ми ша, у кого есть коре йско-ру сский слова рь? -Не зна ю. На до спроси ть у Са ши *. А чей э то слова рь? -Мо жет быть,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Vol.258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58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7.12 Vol.258 C O N T E N T S 02 06 35 57 89 94 100 103 105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7.12 3 4 2017.12 * 6 2017.12 7 1,989,020 2,110,953 2,087,458 2,210,542 2,370,003 10,767,976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8~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1~1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생원말뚝이생원말뚝이

[8~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1~1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생원말뚝이생원말뚝이 제 교시 다음물음에대한가장옳은답을하나만골라, OMR 답안지에정확히표기하시오. 제10항 [5~7]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8~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1~1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생원말뚝이생원말뚝이 [15~18]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9~22]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More information

, 41 ( ) * 1) ***.,. I.,..., ( ) ( ).,. ( ) *. ** 1

, 41 ( ) * 1) ***.,. I.,..., ( ) ( ).,. ( ) *. ** 1 , 41 (2007 12 ) * 1) ***.,. I.,..., ( ) ( ).,. ( ) *. ** 1 2, 41,. 0..,,.,,.,,.....,,.., 3..,,... II. ( ).,.,. ( ).. : 1 1. 1. ( : 1,000, 4, 41 : 8%, : 3 ) 1,000. ( ) 12%. 1 1, 10 5,000 1 5,800. 1 903.926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7-4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7 * The Participant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Pre-service Teachers for

More information

[ 출제의도 ] 어휘 [ 해설 ] 첫번째그림은책상, 두번째그림은의자이다. 따라서공히빈칸에들어갈철자는 с이다. 정답은 3번이다. 4.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니나는방안에서소설을읽고있다. 1 집 2 소설 3 라디오 4 음악 5 상점 [ 출제의도 ] 어휘문제 [ 해설 ]

[ 출제의도 ] 어휘 [ 해설 ] 첫번째그림은책상, 두번째그림은의자이다. 따라서공히빈칸에들어갈철자는 с이다. 정답은 3번이다. 4.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니나는방안에서소설을읽고있다. 1 집 2 소설 3 라디오 4 음악 5 상점 [ 출제의도 ] 어휘문제 [ 해설 ] EBS i 수능모의고사 ( 제 2 외국어 : 러시아어 ) 1. < 보기 > 의밑줄친부분과발음이같은것은? [1점] 기 Куда вы едете? [jé] 어디가세요? [ 출제의도 ] 발음규칙 : 모음 е의발음규칙을묻는문제 [ 해설 ] 모음 е 의발음규칙 * 강세가있을때 : 본래음가 [jé] * 모음 е가강세없이올때 : 대부분 [ji] 1 Сегодня идёт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 Abstract Competition and Concentration in the Market for the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G h e e - Young Noh ( P r o f e s s o, rschool of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5FB9AEC7D0C6AFB0AD FC0BABCBCB1E220BDC32E646F6378>

<4D F736F F D205FB9AEC7D0C6AFB0AD FC0BABCBCB1E220BDC32E646F6378> I. КАМЫШИ К. Д. Бальмонт ПолнонОчной порою в болотной глуши Чуть слышно, бесшумно шуршат камыши. О чём они шепчут? О чём говорят? ЗачЕм огоньки между ними горят? МелькАют, мигают и снова их нет. И снова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BABBB9AE2E687770>

<BABBB9AE2E687770> 253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 49) 이진원* Ⅰ. 머리말 Ⅱ. 기존 연구성과 검토 Ⅲ.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검토 Ⅳ.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의 의의 Ⅴ. 맺음말 Ⅰ. 머릿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취관악기(縱吹管樂器)에는 무황악기(無簧樂器)인 퉁소 단소가 있 고, 유황악기(有簧樂器)로 피리와 쇄납 등이

More information

12Á¶±ÔÈŁ

12Á¶±ÔÈŁ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5, No. 4. pp.158~175(2001) A Study on the Apparel Industry and the Clothing Culture of North Korea + Kyu Hwa Cho Prof., Dept. of Clothing & Textiles, Ewha Womans University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설화에 나타난 사회구조와 그 의미 23) 박유미 * 차례 Ⅰ. 문제제기 Ⅱ. 서사 내부의 사회구조 Ⅲ. 사회문제의 해결방식과 그 의미 Ⅳ. 설화와 후대전승과의 상관관계 Ⅴ. 결론 국문초록 삼국유사 의 조에는 왕거인 이야기와 거타지 이야기가 하나의 설화에 묶여 전하고 있는데, 두 이야기는 해결구조에서 차이를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31342D3034C0E5C7FDBFB52E687770>

<31342D3034C0E5C7FDBFB52E687770> 아카데미 토론 평가에 대한 재고찰 - 토론승패와 설득은 일치하는가 - 장혜영 (명지대) 1. 들어가는 말 토론이란 무엇일까? 토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안재현 과 오창훈은 토론에 대한 여러 정의들을 검토한 후 이들을 종합하 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토론이란 주어진 주제에 대해 형 식과 절차에 따라 각자 자신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주장하여 상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