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김영란_12-1.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6-김영란_12-1.hwp"

Transcription

1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 * 1) 김영란 ( 건국대 ) I. 서론 본연구가지향하는바는상호텍스트적접근으로서이는해체주의적시각에서창작주체가타자의담론에서혹은자신의담론내에서자신의담론을어떻게반복 / 변형시키는가를연구하는것이다.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은텍스트들의생산과이해과정에서나타나는광범위한상호수용 영향관계와텍스트자체들간의다양한재수용 변용관계를아울러뜻한다. 상호텍스트성은텍스트가갖추게되는조건이자속성의하나로설정된이래이러한관점에서텍스트간의거시 미시적, 직접 간접적, 외적 내적, 형식 내용적관련들이상세히밝혀지게되었다. 나아가상호텍스트적접근법은바흐친 (M. Bakhtin) 의대화성 (Dialogism), 트이냐노프 (Iu. Tynianov) 의패러디, 크리스테바 (J. Cristeva), 바르트 (R. Barthes), 라흐만 (R.Lachmann) 의후기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등을배경으로문자텍스트에대한새로운재해석은물론다중매체텍스트나하이퍼텍스트의생성 * 이논문또는저서는 2012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2S1A5B5A )

2 142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과해석에까지응용, 확대되고있다. 이로써텍스트를자족적이고독자적인존재로보고그구조와의미를해석하는것과달리다른텍스트들과의폭넓고다양한상호관련속에서재인식, 재해석함으로써, 상위텍스트망의전체체계와흐름속에서각텍스트의위상과특성을드러내게해준다. 읽기와관련된상호텍스트성관련연구에따르면사람들은현재주어진텍스트의독해로부터의미를구축하는과정에서반드시과거의텍스트로부터의의미를불러낸다고한다. 주어진텍스트를통해과거텍스트이해에대한수정보완에필요한새로운정보를취사선택하는동시에, 과거텍스트는현재텍스트이해에다시금관여하게된다. 이런일련의상호텍스트성순환고리를통해독자들은현재의주어진텍스트로부터의미를구축하는것이다. 이러한점을염두에두고텍스트의논의에서상호텍스트성문제는어떤때는존재하고또어떤때는존재하지않는성질의것으로간주되기보다는근원적인차원에서접근할필요가있다. 다시말해서텍스트의내러티브구조이든텍스트의의미에대한것이든간에텍스트자체를둘러싼논의는항시상호텍스트성의문제를동반하기때문에이를본질적인것으로간주해야할것이다. 이와같은상호텍스트성의원칙은파스테르나크의창작을관통하는주도적인태도이다. 파스테르나크에따르면새로운것이란 흔히생각하듯낡은것을제거함으로써창작되는것이아니라오히려그와는반대로열광적인마음으로전형을재창작 [5, c ] 1) 하는것이라고규정한다. 파스테르나크 (B. Pasternak) 의창작세계는존재하는모든것이상호긴밀한연관을맺고있다는사고에근거하는바한마디로 합일 과 무경계 시학으로정의내릴수있다. 삶의기쁨, 인간존재의희열과함께파스테르나크는그자신이언급했듯이 살아있는모든것의합일 (единства всег о, что живет) 이라는느낌에근거한세계모델을창조하려하였다 2). 전 1) 이하모든원문인용은 Б.Л. Пастернак,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5-ти томах, М., 1990 에근거한다. 첫번째아라비아숫자는권수를, 그리고두번째숫자는쪽수를각각표기한다. 본논문에인용된 닥터지바고 의번역은저자의것이다.

3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43 세계의합일, 즉인간과우주의내적관계는파스테르나크시학과세계관의근거로서이미그의초기작품세계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3). 또한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위 / 아래, 안 / 밖의대립은원칙적으로중요하지않으며 4), 흔히두대상의경계가모호해지면서하나로합쳐진다 ( 집과마당의경계가사라졌다 5) ). 혹은주체와객체, 시적자아와세계가자리바꿈을한다. 파스테르나크는집과세계라는대립을알지못하며 6), 그에게있어서중요한것은 집안과집밖에서의삶의합일 7) 이라는인식이다. 닥터지바고 를비롯하여파스테르나크공간시학의특징은공간의초월, 경계의지움, 양쪽공간의합일로써그결과삶의합일이이루어진다 8). 이와같은 합일 및 무경계 로특징되는파스테르나크창작을내적 / 외적상호텍스트성의관점에서총체적으로살펴보는것은중요한의미를지닌다. 본연구는파스테르나크창작의상호텍스트성을고찰하는데에있어서두가지범주내텍스트및주체와의연관성을살펴보기로한다. 첫째, 파스테르나크의창작내에서의 내적 상호텍스트성 (autointertextuality) 을살펴볼것이다. 여기에서내적상호텍스트성이란자기자신의창작물을상호텍스트의대상으로삼는것으로실비오개기가바드의소설을분석하면서사용한 personal intertextuality' 의역어이다. 흔히 개인적상호텍스트성 으로번역되지만본고에서는그의미를더욱명확히하기위해 내적상호텍스트성 으 2) J. D. Proyard, Pasternak. Paris, p ) Н. М. Солнцева, "Б.Л.Пастернак",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XX века. М., p ) А. Н. Анисова, "А.Фет и Б.Пастернак. Особенност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простр анства", Традиции в контексте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Черепец, 1995 참조. 5) Б. Пастернак, Детство Люверс, Б. Пастернак. Собр. соч. в 5-ти томах. Т.4. М., с ) З. Паперный, "Дом и мир", Паперный З. Единое слово. М., p ) А. Н. Аникина, 앞의책. p. 106 참조. 8) 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에서움직임은내부 ( 폐쇄공간 ) 와외부 ( 열린공간 ) 양쪽방향으로동시에이루어질수있다. 모든것은깊숙이, 그리고모든것은밖으로활짝 ( Когда разгуляется ).

4 144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로명명하기로한다 9). 상호텍스트성은작가나작품에따라그양상의차이가나타나며풍부하고뚜렷한상호텍스트성을통해문학적의의와효과가커지기도한다. 이를테면다양한주제에걸쳐다채로운기법을구사하고작품세계가크게이질적으로변모하는경우에는상호텍스트성의의미가엷고약하게마련이다. 반면에일관된주제에동일하거나유사한기법을구사하고작품세계가동질적으로바뀌고발전하는경우상호텍스트성은보다긴밀하고강해진다. 후자에속하는파스테르나크예술세계는, 이미많은연구자들이지적한것처럼 (Fateeva, Smirnov), 총체적이고조화로운세계관과창작관의영향아래일정한모티브, 테마, 형상, 인용, 패러디등이각각의기능을수행하면서끊임없는순환고리역할을하고있다. 둘째, 파스테르나크의창작의 외적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을살펴볼것이다. 작가는과거텍스트및주체, 현재텍스트및주체, 창작세계와현실세계간의대화적 / 상호텍스트적관계를자신의창작물속에구체화하고있다. 이처럼파스테르나크의텍스트속에서나타나는텍스트간, 주체간의상호조응하는영향관계를조명할것인바본연구에서는그중에서도파스테르나크와의상호텍스트성연구에서가장중요한위치를점하는푸시킨과그의창작을대상으로할것이다. 파스테르나크작품의 < 상호텍스트성 > 은자신이창작한작품내에서뿐만아니라, 다른작가들과의관련성속에서도나타난다. 파스테르나크는푸시킨, 도스토예프스키 10), 블록을비롯한선배예술가들로부터직간접적인영향을받는다. 그는평생동안 < 단순하고 > < 평범한 > 문학작품을쓰기위해노력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가장이해하기힘들고어려운예술가중의한사람이라는평가를받는다. 인생말엽에이르러서야파스테르나크는작품속에서 < 들어본적이없는단순함 неслыханная простота> 을성취했다는평가를 9)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상호텍스트성, 서강영문학, 제 2 호, 쪽. 10) 파스테르나크의소설에나타난도스토예프스키와의상호텍스트성에대해서는졸고 예술텍스트의상호텍스트성연구 : 파스테르나크의 닥터지바고 를중심으로, 외국문학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제 51 호, 2013 참조.

5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45 받게되는데, 이단순함이란어느정도는과거의전통, 그중에서도푸시킨과의연관성속에서완성된다. 국내에서상호텍스트성개념은주로크리스테바, 바르트, 라흐만등을중심으로연구되었고, 개념을실제작품분석에적용하는것은 1990년대후반기부터시작되었으며 2000년대들어서는매우활발하여졌고대상이나관점역시다양하여졌다. 그러나상호텍스트성개념에대한이해의폭과깊이의한계때문에이러한분석이한계를가지고있는것또한사실이다. 파스테르나크의소설 닥터지바고 의상호텍스트성은이미국내외여러연구자들에의해연구되고있는데, 그중에서도스미르노프 (И.Смирно в), 고렐리크 (Л.Горелик), 쟐콥스키 (А.Жолковский), 파체예바 (Н.Фатее ва) 가대표적이다. 그러나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 내적 상호텍스트성과 외적 상호텍스트성을포괄하는연구는그리많지않은것이현실이다. 또한국내에서는이분야에관한연구가거의손에꼽을정도이다. 이러한상황에서본연구는파스테르나크의상호텍스트성연구에대한범위를보다확장하고있으며바로이점이본연구의독창성이자필요성이라고할수있다. 본논문이시발점이되어해당주제에대한다각적이고총체적인연구가지속될수있을것이다. 흔히작가 / 시인은어떤세계관이나주제의식을염두에두고이를여러작품에서다양하고구체적인내용과방법으로구현해나간다. 따라서작품간의관련양상이직접적, 외적, 표면적이든, 혹은간접적, 내적, 심층적이든, 어떠한형태로든상호텍스트성은나타나게마련이다. 이점에서파스테르나크텍스트는다른여러텍스트 ( 혹은주체 ) 와광범한유기적관련을맺으면서폭넓은상호텍스트성을보여준다. 그래서파스테르나크텍스트에서의내적 / 외적상호텍스트성연구는그의창작세계를이해하는데에커다란도움을준다. 본연구의방법론으로채택하고있는상호텍스트성은그범위가무척넓다. 좁은의미의상호텍스트성은한텍스트안에다른텍스트가인용이나언급의형태로명시적으로나타난경우를가리키는데, 이때상호텍스

6 146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트성연구는인용이나언급을분석한다는점에서영향관계나기원또는인유따위를연구하는전통적인분야와크게다르지않다. 그러나넓은의미에서상호텍스트성은텍스트와텍스트, 주체와주체사이에서일어나는모든지식의총체를가리킨다. 러시아의문화학자얌폴스키 (M. Iampolskii) 가언급한것처럼, 상호텍스트성이론은바흐친의다성적문학론, 패러디에관한트이냐노프의연구등으로부터시작된뒤러시아형식주의자들이후프랑스철학자들이나포스트구조주의자들, 그중에서도특히바르트와크리스테바, 라흐만등으로이어진다. 상호텍스트성이론의근원지는러시아문예학자인바흐친의 대화주의 이론에서시작되는데이는어느한텍스트가다른텍스트와맺고있는관계를지칭하기위해사용되었다. 바흐친에게상호텍스트성이란한사회속에서 언어의층위 에서일어나는 보편적 인현상으로서 자율적이며동시에해석적인이해의문제 로, 즉 대화 의문제로나타난다. 이때언어는단순한수사학의범위를넘어서며이데올로기의담지자로서사회의목소리를형성한다. 크리스테바는이와같은바흐친이론에바탕을둔채엄밀하게말하면모든텍스트는인용의모자이크로구성되어있으며다른텍스트의흡수이자변형임을강조한다. 텍스트의구성은 3차원적, 즉글을쓰는주체, 글을읽는객체, 외부적텍스트의상호관련성을통해완결되기때문에텍스트의지위는이러한주체- 객체- 맥락의 3차원속에서대화적요소로서기능하게된다. 바르트역시크리스테바의논의와유사한방식의논의를전개하면서텍스트는신의계시와같은하나의의미 (a single theological meaning) 를창출하는것이아님을강조한다. 이와함께러시아문예학자스미르노프 (I. Smirnov) 가이해하는상호텍스트와상호텍스트성개념역시주목해야하는데그에게있어서상호텍스트성이란다른텍스트에대한인용을통해 ( 전체적혹은부분적으로 ) 자신만의의미를형성해나가는예술텍스트의특징이다. 상호텍스트성에대한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라흐만, 스미르노프, 파체예바등의논의가제공하는의미는텍스트이해를둘러싼다층적구조를드러냈다는점에있다.

7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47 이에본연구는상호텍스트성을예술텍스트읽기와연관시켜바라볼수있는시각을암시해주고, 상호텍스트성분석에있어서작가와작품및독자사이의관계를확립하도록해줄뿐만아니라표현층위와내용층위사이의관계, 그리고작품의가치체계까지를검토하도록해주는다양한논의에주목하고자한다. 본연구에서는기존연구를바탕으로파스테르나크창작안에서의내적상호텍스트성과함께외적상호텍스트성을, 특히푸시킨의창작과의관련속에서 11) 다양한층위에서총체적으로분석, 검토하는작업을수행할예정이다. II. 본론 II.1. 파스테르나크시학의내적상호텍스트성 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 < 상호텍스트성 > 은중요한위치를점하는데, 합일 시학과 무경계 시학을근본으로다음과같은방향으로집약되어나타난다. 이미언급한것처럼 내적 상호텍스트성이란일반적인의미의 ( 외적 ) 상호텍스트성이타인의창작을그대상으로삼는것과는달리자신의창작을원텍스트로한다. 일정한텍스트혹은창작주체는고유의창작관 / 세계관아래일관된주제, 모티브, 상징이조화롭게변화 / 발전하게되는데그럼으로써내적상호텍스트성은보다긴밀해지고공고해진다. 물론내적상호텍스트성이대상으로삼는자신의창작물역시엄밀한의미에서이미 타자화된 텍스트라고말할수있다. 왜냐하면텍스트는창작주체에의해완성됨과동시에 타자화 된담론이되기때문이다. 이러한맥락에서푸시킨역시다음과같이언급한다. 글세말이에요, 나의타치야나 11) 파스테르나크창작및미학에미친푸시킨의영향에관해서는바옙스키 (1993), 무사토프 (1998) 의연구가있고, 파스테르나크와푸시킨의상호텍스트성에관해서는스미르노프 (1995), 파체예바 (2003) 의저서안에일부가할애되어있다.

8 148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가결혼을한답니다. 12) 일단하나의예술텍스트가씌여지거나제작되었을때그텍스트는이미자신만의독립된존재, 다시말해서그자신으로서의자족적인존재가된다. 13) 올가프레이젠베르그가지적하였듯이, 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는전체가통일성있는하나의거대한사이클을형성하면서, 전기 / 후기텍스트, 시 / 소설텍스트, 자전적 / 비-자전적텍스트사이에는일정한모티브, 사상, 분위기가상호침투한다. II.1.1. 파스테르나크창작의미학적세계관 리하쵸프에따르면파스테르나크의예술세계는작가의해박한철학지식의영향을받아시와소설에서 미학적으로세계를인식하려는끊임없는노력 이나타난다. 흔히 미학적 세계관이라고명명되는파스테르나크의세계관은예술과현실의긴밀한관련성속에서구체화된다. 이처럼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는예술과현실의연관성뿐만아니라인간과자연, 주체와객체간의합일및상호침투라는특성을지니고있다. 일찍이야콥슨은파스테르나크예술의독특한경향에대해지적하고이를가리켜 메토니미적 성향이라고정의한다. 즉그의텍스트에서는서로다른두대상이단지공간적으로인접해있다는사실만으로상호침투하여영향을줌으로써일반적인인과관계의규칙을벗어나우연적이라는인상을부여한다. 파스테르나크의독특한미학적세계관에근거하여그의장르에대한견해도형성된다. 이미알려진것처럼그는시와산문이라는두개의대립된장르적구분을거부한다. 또한파스테르나크의시가산문적특성을지니고산문은시적특성을지닌다는사실도여러연구가에의해언급된사실이다. 시와소설사이의견고한벽은사라지고, 리하쵸프가지적하였듯이파스테르나크는 시와소설을단일한언어예술로통합하였다 14). 파 12) Н. А. Фатеева, Интертекст в мире текстов, М., с. 92 재인용. 13) 박이문. 예술철학, 서울, 1983, 138 쪽.

9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49 스테르나크의장르관은제1차전소연방작가대회에서행한연설에서명확히드러난다. 여기에서그는 시란바로소설 이며 근원적인긴장감을지닌순수한소설이바로시 (Пастернак, 1985 : 281) 라고언급한다. 파스테르나크는이미창작초기시절부터시와소설의특성을한데지닌커다란장르의산문을쓰고자했다. 작가의열망은 1917년에완성한시 그것도역시퇴색할운명이었네... ( 주제와변주 ) 에서잘나타난다 ( 나는시에게안녕이라고말할거야나의열정이여 / 나는장편소설에서너와만나기로약속했지 ). 시와소설의연관성은단일한사건을시와소설이라는두장르로각각완성시킨점에서찾아볼수있다. 대표적인예가소설 이야기 (1929) 과시로씌어진단편 스펙토르스키 이다. 이두작품의주인공은세르게이스펙토르스키라는동일인물이다. 파스테르나크는 이야기 의서두에서화자의입을통해이두텍스트의긴밀한연관성에대해언급한다. 이처럼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시는소설과가까워지면서시로씌어진소설이라는장르로구체화되고 ( 스펙토르스키, 천구백오년, 스미드중위 ), 여러단편및중편소설은시에가까워지면서서정적특성을가지게되다가 ( 류베르스의어린시절, 하늘의길 ), 마침내는서정성, 심리성과함께사건적흥미를겸비한장편 닥터지바고 에서그결실을맺게된다. II.1.2. 파스테르나크시학의불변항 (invarient) 야콥슨 (Р.Якобсон) 과로트만 (Ю.Лотман), 쟐콥스키 (А.Жолковский) 는파스테르나크창작의중심테마 / 중심불변항을, < 세계의합일과웅장함에사로잡힌것 охваченность великолепием и единством мира> 으로규정한다 15). 야콥슨은파스테르나크의초기산문을가리켜 시인의 14) Д.Лихачев, Звездный дождь: Проза Б.Пастернака разных лет. Борис П астернак. Воздушные пути. М c ) А. Жолковский, О трех грамматических мотивах Пастернака, Пастерн

10 150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산문 (проза поэта) 로규정하는바파스테르나크와같은 시인 들의창작에는반복되는징후들이등장한다. 16) 로트만 (Iu. Lotman) 은논문 상징 - 슈제트의유전자 에서, 상징을 약호화하는심오한체제로서, 특이한텍스트의유전자 라고정의를내리면서, 동일한상징이서로다른슈제트로발전화할수있다 고말한다 (Лотман, 1996 : 145). 야콥슨은논문 푸시킨의신화체계에나타난동상 에서, 예술작품의다양한상징시스템에서우리는항상적인조직성과공고히하는요소들을찾을수있는데, 그것들은시인 ( 푸시킨 -저자주 ) 의다면적인창작세계에통일성을부여하는것이고, 또그의작품들에개성을부여해준다 고지적한다 (Лотман, 1996 : 122재인용 ). 그처럼텍스트를 공고히해주는요소들, 즉일련의상징들은파스테르나크시학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며이는 닥터지바고 에서도발견할수있다. 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는전체가통일성있는하나의거대한사이클을형성하면서일정한모티브, 사상, 분위기가상호침투하게되는데, 대표적인예가바로 < 물 > 모티브로서 나의누이는삶 을기점으로 닥터지바고 에이르기까지 물 의상징은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에서일관되게나타난다. 파르이노가지적하듯이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에서 비 나 물 은 여러근원의합일이발생하고 영원성 이실현되는세계의상태 (Faryno, 1989 : 188) 를의미한다. 닥터지바고 에서주인공은 " 죽음이란존재하지않는다 " 고말하는데이는삶의영원성, 불멸성을말한다. 인간은태어날때이미죽음을향한여정을시작한다는파스테르나크의 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М., 1992, c. 55 재인용. 16) А.А.Пелихова, Проза О.Э.Мандельштама и Б.Л.Пастернака 1920-х гг.: тип ологические особенности и образная структура : автореф. дис... к.ф.н. Ул ан-удэ, 본연구의저자는 20 세기전반기파스테르나크와만델쉬탐의창작을비교분석하면서두시인의 혁신 은산문텍스트의서술구조형식과슈제트 ( 플롯 ) 의약화, 전통적인인과관계의파괴에있다고주장하면서, 이러한특징은이후 20 세기중후반기후배작가들, 특히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계열의산문작가들에게흔적을남겼다고주장한다.

11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51 생각은그의창작세계에서가장주요한모티브이자상징 / 이미지인 ' 물 ' 로구체화된다. 물은만물의근원이자원천으로서 " 물의상징은죽음과재생을모두내포하고있다 "( 엘리아데, 1998 : 165). 물과의접촉은재생의의미를함축하는데, 이는 해체뒤에는 새로운탄생 이뒤따르기도하고, 침수는생명의잠재력을풍부하게하고증대시키기때문 ( 엘리아데, 1998 : 166) 이다. 파르이노에따르면비는신화적사고에서 ( 슬라브신화학에서도마찬가지이다 ) 신적인, 혹은신성한음료로여겨진다. 여기에서 비는존재의최고형태 이자. 삶혹은모든본질적인것의근원 이다. 프랑크는파스테르나크의고유요소가바로 흐르는물, 특히비 (Франк, 1990 : 72) 라고정의한다. 물은 닥터지바고 전체에걸쳐나타나는중요한상징중의하나이다. < 물 > 모티브와함께파스테르나크의상호텍스트성담론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것이바로 < 죽음 > 이다. 러시아문화에나타나는죽음의식은삶과동떨어진개념이아니라삶과맞닿아있는것으로서자연적인현상중의하나로받아들인다. 즉자연과인간이하나라는일체의관념속에서죽음을자연스러운현상으로받아들이는바, 파스테르나크의예술세계에서죽음은육체적 / 정신적성장의전환점이되는계기가되고인생을긍정하는낙천적인분위기를만드는데일조한다. 이미파스테르나크의초기창작에서죽음모티브는사건을구성하는기능적역할을담당한다. 예를들어, 류베르스의어린시절 에서줴냐는자신이잘알지도못하는전혀낯선타인의죽음에대한소식을접하면서비로소정신적으로성숙해지는계기를맞이하게된다. 소설의마지막에등장하는레르몬토프는특히나죽음이라는테마에관심을보인시인 / 작가로서상호연관된다. 닥터지바고 에서등장인물이깨달음을얻는데에있어서그계기가되는것은가까운사람의죽음인데, 예를들어지바고에게있어서그것은그의어머니의죽음과아내어머니의죽음이그러하다. 어머니들의죽음 은지바고에게있어서마치창작과인생의의미를이해하게되는시초가된다. 파스테르나크의창작세계에서상징적인의미를지니면서전기에서후

12 152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기에걸쳐그의시와산문에서나타나는것중의하나가 < 잠 сон (la sommeil)> 모티브이다. 파스테르나크에게있어서 < 잠 > 은흔히부정적인뉘앙스를동반한다. 시집 날씨가맑아질때 에수록된시 밤 에서시적자아는예술가에게잠들지말고, 잠을이겨내고, 작업을멈추지말라고재촉한다 : 잠들지마, 잠들지마, 일을해,/ 작업을멈추지마,/ 잠들지마, 졸음을이겨내야해,/ 비행사처럼, 별처럼./ 잠들지마, 잠들지마, 예술가여,/ 잠에지지마./ 너는 - 시간에포로인 / 영원에빚진사람이니까 (Не спи, не спи, работай,/не прерывай труда,/ Не спи, борись с дремотой,/ Как летчик, как звезда./ Не спи, не спи, художник,/не предавай ся сну./ты - вечности заложник/ У времени в плену). < 잠 > 모티브는소설 닥터지바고 에서도표면적 / 심층적층위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소설마지막부의마지막시 겟세마네동산 에서예수는잠에곯아떨어진제자들을깨우면서 < 하느님께서는너희들을나와같은시대에살도록하셨는데, 너희들은잠에취해널부러져있구나 > 라고말하는데, 그것은또한 < 그들의눈꺼풀이무거워졌으니 ибо глаза у них отяжеле ли> 라는복음서구절과상호연관성을지닌다. 이외에도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 < 어린이 > 모티브는그리스도형상과상호텍스트적관련을맺으면서선함과윤리성을담지하면서창작전체를관통하는바이미중편 류베르스의어린시절 과포에마 1905년 (< 나는열네살 >) 에서부터중요한역할을담당하며후일 닥터지바고 에서 어린아이 테마의중요성은 닥터지바고 의초기제목중의하나가 소녀들과소년들 이었다는사실에서도엿볼수있다. 파스테르나크는바로어린이야말로삶의선함과윤리성을담지한다고보았기에 어린아이 모티브는정신적순결함을드러내는중요한특징이다. II.2. 파스테르나크시학의외적상호텍스트성 예술텍스트가상호텍스트적관계를맺는다고할때이는주로 외적

13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53 상호텍스트성, 즉 자기 외의 타인 과의관계를의미한다. 크리스테바에따르면, 상호텍스트성이라는용어는한개의 ( 또는여러개의 ) 기호체계에서다른기호체계로의위치전환 (transposition) 을지시한다. 즉이러한위치전환은의미화과정이한체계에서다른체계로변화되거나그것들을교환하고치환할수있는가능성이다. 파스테르나크창작의 위치전환 담론에서가장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이는푸시킨이다. 파스테르나크의예술세계에서푸시킨이라는존재는중요한의미를지니는데, 파스테르나크는전체창작시기에걸쳐푸시킨미학에서근본적인토대를발견한다. 파스테르나크텍스트에서푸시킨전통의승계는다양한층위에서이루어진다. 파스테르나크의세계관 / 창작관에미친푸시킨의영향을연구함으로써우리는두작가 / 시인의상호텍스트적관계를더욱명확하게정의내릴수있다. 특히나파스테르나크의시에서는초기부터후기에걸쳐과거의전통과혁신적부분이조화롭게통합되어나타난다. 또한파스테르나크는미학적으로중요한카테고리를구성함에있어서푸시킨의중요성을다시한번환기시킨다. 파스테르나크창작의상호텍스트성에서푸시킨의 흔적 은급격한변환과정을거치게된다. 첫째, 미래주의시기로대표되는파스테르나크초기시텍스트에서는푸시킨작품의인물들이등장하고, 직접적, 혹은간접적으로푸시킨텍스트로부터의인용이눈에뜨이며, 장르형식의영향도나타나고, 또한러시아문학의페테르부르그텍스트에관한열정도관찰된다. 둘째, 1930년대파스테르나크는당대소비에트현실의냉혹함속에서특히나푸시킨기념행사를준비하는과정에서푸시킨의 적대자 로서의왜곡된문학적 역할 을강제로떠안게되는아이러니한상황에처해진다. 셋째, 1940년대에서 1950년대에걸쳐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푸시킨의영향은주로모티브층위에서이루어진다. 푸시킨은파스테르나크의예술인식에서미학적, 윤리적, 정신적지주역할을담당한다. 파스테르나크의초기창작에서는푸시킨 ( 텍스트 ) 과의상호텍스트적관계가표면적 / 심층적층위에서다양하게나타난다. 나의누이는삶 은레

14 154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르몬토프에게헌사한데반해, 주제와변주 는푸시킨에게헌사한것이다. 파스테르나크는푸시킨이자신의창작세계에깊은영향을주었다고확신한다 (< 나는나의작품에서푸시킨의영향을감지한다 > [M., 328 재인용 ]). 시집 주제와변주 에서파스테르나크는푸시킨을향한애정과경외감을잘표현하고있으며, 그것은스핑크스형상으로나타난다. 스핑크스형상은키쉬뇨프시기푸시킨의시에신비감과심오함을부여해줌과동시에푸시킨의혈통인아프리카와고대이집트의유전적연관성으로인해그의혈통을암시한다. 파스테르나크는시집의테마로푸시킨의생애에서가장격변기이자, 그가낭만주의와결별한시기를선택한다. 파스테르나크의시집에서사이클 변주가있는주제 Тема с вариациями 는구성적으로두개부분으로나뉘어진다. 첫번째부분의중심이되는시는푸시킨의시 바다에게 К морю 이고, 두번째부분의중심은장시 집시들 이다. 푸시킨의시에서바다는소년시절의낭만주의적이상이나자유에대한열망, 자연스러운삶을향한소망을의미한다. 이시기파스테르나크역시비슷한체험을한다. 그는젊은시절이지나가고있음을느끼고, 낭만주의와결별을하게된다. 사이클의마지막시세편은 푸시킨의 집시들 의테마에대한변주 Вариации на тему пушкинских Цыган 라는제목하에한데모아진다. 푸시킨에게있어서장시 집시들 이문학작품의낭만주의적주인공에대한비판적인태도를드러내주는기호이자, 당시푸시킨이겪어야했던정신적피로를나타내는간접적반영이라면, 변주 를창작할당시파스테르나크의상태도그와흡사했다. < 잠 > 모티브역시파스테르나크창작전체에걸쳐중요한의미를지닌다. 스펙토르스키 의다음구절은연구가들이즐겨인용하는예이다 : 낮에는자지마세요. 증기난방의호흡은 / 길게기어가고있네./ 정신이퍼뜩든당신은말할수없는슬픔과 / 죽을것같은게으름의포로가되어있음을깨달을것입니다./ 잠에곯아떨어진사람은좋지않아요 / 태양의삶이진행되는이시기, 그러니까해가지기전에자는사람은말예요. 널리알려진것처럼, 이구절은다음의푸시킨시를모델로하여발전시킨것이

15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55 다 : 낮에는자지마세요. 오, 외로움, 괴로움일뿐이랍니다,/ 만일당신이몇시간씩잠을자곤한다면!/ 평안이란뭡니까? 무감각이란깊숙한거예요./ 진실한꿈은이미당신에게서멀리있어요./ 당신은즐거운희망을모릅니다./ 당신이사는일백년은 - 참을수없는피로요,/ 꿈도지루하고, 각성도지루하며,/ 세월역시영원한어둠속에서흐르고있답니다. 작가 / 시인은이전텍스트및주체, 현재텍스트및주체뿐만아니라창작세계와현실세계간의대화적 / 상호텍스트적관계가중요한의미를지니는바이러한맥락에서 푸시킨 은파스테르나크창작의 외적 상호텍스트성에서주도적인위치를차지한다. 1936년말에서 1937년초여러잡지에는푸시킨을기념하는기사가가득실리는데, 이시기푸시킨에관해쓰여진여러논문을살펴보면, 그속에서파스테르나크가상당히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는사실을알수가있다. 몇몇논문에서는그저형식상푸시킨에관한글이며, 실제내용상으로는파스테르나크에관한글이라는인상을받을정도이다. 푸시킨기념주간내내여러문학가, 시인, 비평가들은파스테르나크를푸시킨의적대자로소개한다. 1937년 < 푸시킨과파스테르나크 > 논쟁은갑작스럽고불길한국면으로접어든다. 플레이쉬만 Л.Флейшман 은, 1933년에서 1935년사이에파스테르나크와소비에트현실사이에괴리감이상당히사라진이후, 다시금시인이현실로부터외면당하기시작한때가바로 1936년에서 1937년이라고말한다 17). 이때나타난혹독한세력으로인해파스테르나크는소비에트현실생활에서고립되었으며, 이러한과정에서그절정의순간이푸시킨기념주간과맞아떨어진것이다. 이리하여급기야는 < 소비에트민중을향해비방을했다 > 는죄목에대해파스테르나크는 1937년 1호 (1월 5일자 ) < 문학신문 > 에스스로를변호하는글을써야하는상황에까지처하게된다. 파스테르나크와푸시킨의상호텍스트적관계에서일정한모티브및형상, 테마는 반복 과 변형 을나타내며다양한층위에서드러나게된다. 17) Л. Флейшман,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в тридцатые годы. Jerusalem, С.11.

16 156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러시아문학사에서눈보라는자주동란 ( 무질서 ) 을상징한다. 19세기푸시킨으로부터기원하는이와같은눈보라형상은특히나 < 대위의딸 > 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바여기에서눈보라형상은운명이라는코드층외에도민중동란이라는자연력과상관관계를맺고있다 18) 는점이다. 파스테르나크의 류베르스의어린시절 에는 푸시킨 이름이등장하는바그의이름은겨울, 눈보라와연결된다. 하지만푸시킨의 대위의딸 과파스테르나크의 류베르스의어린시절 간의상호텍스트성에서드러나는여러 반복 은파스테르나크텍스트에서일정한 변형 을띈채외연화되어나타난다. 그것은바로두작가의공간에대한태도인바타스테르나크텍스트는푸시킨텍스트와는달리집과자연사이의상호침투가이루어지며개별공간 (локус) 들사이의경게가사라진다. 즉파스테르나크창작에서는공간의원칙적인합일그리고공간과인간의합일이나타난다 19). 이와같은눈보라의상징은 닥터지바고 에서도나타나는데, 준엄한자연력현상으로서혁명의힘을상징화한다. < 눈보라 > 모티브는 < 죽음 > 모티브와연결된다. 러시아문화에나타나는죽음의식은삶과동떨어진개념이아니라삶과맞닿아있는것으로서자연적인현상중의하나로받아들인다. 즉자연과인간이하나라는일체의관념속에서죽음을자연스러운현상으로받아들이고죽은이에대한예를다한다. 친숙한죽음 을대표하고또창작에서구체화시킨시인 / 작가는푸시킨으로서그는처음으로자신의창작에서죽음 / 불멸의문제에대해연구함으로써그이전까지이어져왔던 금지 전통을과감히거부, 저항 한다. 시 나는소란한거리를배회하거나 에서는푸시킨의죽음에대한인식을결정짓는 친숙한죽음 의식이구체화된다. 푸시킨은끊임없 18) Л. Горелик, Пушкинский "Миф о метели" в повести Б.Пастернака "Дет ство Люверс", Русская филология : ученые записки. Т.1 (Смоленск, 1994), p ) Л. Горелик, Миф о творчестве в прозе и стихах Бориса Пастернака. М., с. 119.

17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57 이죽음에대해사유하지만그렇다고슬퍼하거나비탄에빠지지않으며시인의정신적명료함은여전히유지된다. 이와같은푸시킨의 죽음 태도는파스테르나크에게로계승되며변화 / 발전한다. 파스테르나크의예술세계에서죽음은인생을긍정하는낙천적인분위기를만드는데일조하며, 가까운사람의죽음은등장인물이깨달음을얻는데에있어서그계기가되기도한다. 파스테르나크는형식우위에서내용우위로창작원칙이변화하는것을높이평가하는데, 이와같은특징을존경하는선배예술가들에게서도발견하려고노력하는바그대표적인예가바로푸시킨이다. 닥터지바고 의주인공지바고일기에서작가는푸시킨미학의초기아르자마스시기에는신화모티브를지나치게사용하고, 전체적으로화려하며, 현학적인특성이나타나는데반해, 후기에이르러푸시킨은 마치방의창문을통해거리로부터빛과공기, 삶의소음, 물체, 본질이밀려들어오는것 [3, 281] 같은느낌을주는여러작품을창작한다고말한다. 파스테르나크는창작후반기에가서야 < 들어본적이없는단순함 неслыханная простот а> 을성취했다는평가를받게되는데, 이단순함이란어느정도는과거의전통, 그중에서도푸시킨과의연관성속에서완성된다. 문학창작을자신의천직으로삼기로결심하면서파스테르나크는푸시킨과페트 Фет를본받아문학어를일상어에가깝게하고, 시어를풍부하게만들고, 이러저러한제약으로부터시어를해방시키고자노력하였다. 주로이러한점이파스테르나크를미래주의자들, 그중에서도마야콥스키와가깝게만든요인이기도하다. 결론적으로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라흐만까지의논의를통해우리는문학텍스트, 그중에서도소설읽기는작가 -텍스트 -독자간의대화라볼수있으며이대화는사회 / 문화적맥락위에서이루어짐을알수있다. 이런바탕위에서독자들은텍스트를읽을때관련있는텍스트들에대해상호텍스트적읽기를하게된다. 이때하나의텍스트는창작주체자신의 ( 내적 )/ 타인의 ( 외적 ) 이전텍스트를기억하는바이과정에서는이전텍스

18 158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트의반복도일어나지만저항, 변형도일어나게된다. 본고에서는바흐친의대화성과크리스테바의역사개념에기반을두고궁극적으로는라흐만의문화의기억으로서의상호텍스트성을바탕으로파스테르나크의내적 / 외적상호텍스트성을살펴보았으며이로써상호텍스트성이론에따른텍스트분석에대한하나의가능한모델을제시하였다. III. 결론 본연구에서는파스테르나크의독특한미학적 / 예술적세계관의근거아래그의텍스트가어떻게내적 / 외적텍스트들과문화적기억에따른반복, 저항, 변형을통해상호관련을맺고있는지에대한본격적인연구를위한발판을마련하였다. 본연구의이론적바탕이된바흐친의 대화성 이론, 크리스테바에의해형태를갖춘 상호텍스트성 이론, 라흐만의 반복, 저항, 변형 모델을활용하여문학텍스트구조의내적 / 외적상호텍스트성양상을규명함으로써문예학연구에서있어서텍스트분석에대한하나의가능한모델을제시하고자함이다. 파스테르나크창작의다양한전통및영향에관한연구는적지않게이루어졌지만, 기존연구는파스테르나크창작에존재하는여러전통 / 영향관계를광범위하게규명하거나개별적 / 단편적으로언급하는식으로이루어졌다. 이처럼기존연구가문제제기의성격을띠는것과달리본연구에서는파스테르나크의독특한미학적 / 예술적세계관의근거아래내적 / 외적상호텍스트성을본격적으로규명하였다. 파스테르나크의텍스트는 합일 / 무경계 사상이라는창작관 / 세계관하에일정한모티브, 테마, 형상, 인용, 패러디등이각각의기능을수행하면서끊임없는순환고리역할을하고있다. 특히독자의기억속에서상호텍스트는인용이나언급을통해그대로반복되거나저항, 혹은변형되어나타난다. 이렇듯파스테르나크의텍스트는자신의혹은타자의다양한담론

19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59 들이인용이나언급, 반복이나저항 / 변형된채서로하나로섞이면서자신의흔적을보여주는새로운텍스트이다. 닥터지바고 는러시아문학텍스트와다양한대화적관계를맺고있는바, 그중푸시킨의텍스트와는여러층위에서다양한관계맺기를하고있음을알수있다. 파스테르나크는푸시킨과마찬가지로러시아문화 / 문학전통안에속해있다는의미에서문화적기억의 반복 이드러나지만이 반복 은파스테르나크텍스트에서일정한 변형 을띈채외연화되어나타난다. 본연구를통해우리는파스테르나크의창작전체에걸쳐내적 / 외적상호텍스트적관계가다양한층위에걸쳐드러남을알수있었다. 문학 / 예술텍스트를상호텍스트적으로읽는다는것은이전의, 혹은동시대의다양한장르의텍스트들의역사와문화를기억한다는것이다. 문학텍스트는상상력의구조를지니고있는바상상력을통해창조되고변형된반복도함께읽을수있어야하며이러한읽기의과정을통해독자 / 수용자는해당텍스트를자신의경험과연결시켜의미있는해석을하게될것이다. 참고문헌 1차문헌 Пастернак Б.Л. Воздушные пути: Проза разных лет. М., Пастернак Б.Л. Доктор Живаго: Роман. М., Пастернак Б.Л. Избранное (в 2-х томах). М., Пастернак Б.Л.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в 5-ти томах). М.: Художествен ная литерат ураю ю Пастернак Б.Л. Стихотворения и поэмы. М.: Л Переписка Бориса Пастернака.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20 160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2차문헌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무엇인가 : 자연주의에서미니멀리즘까지. 민음사 김덕혜. 김정한후기소설에있어서의물과불의상징성연구. 한국외국어대석사학위논문 김도남. 상호텍스트성과텍스트이해교육. 박이정 김영란. 예술텍스트의상호텍스트성연구 : 파스테르나크의 닥터지바고 를중심으로. 외국문학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제51호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종교 철학적이념분석. 인문연구. 영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제59호 집의공간시학과파스테르나크의삶의의식고찰 - 닥터지바고 를중심으로.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학회. Vol 김영민, 이왕주. 소설속의철학. 서울 : 문학과지성사 김욱동. 대화적상상력. 문학과지성사 바흐친과대화주의. 나남 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포스트모더니즘과상호텍스트성. 서강영문학. 서강영문학회. 제2 권 김인환. 줄리아크리스테바의문학탐색.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창준. 다성적서술구조, 몽타주, 상호텍스트성 : 토마스만의 파우스트박사 의소설형식분석, 외국문학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제28호 김현, 곽광수. 바슐라르연구. 서울 : 민음사 김화영. 전락 의구조와물의이미지, 알베르까뮈. 전락, 김화영역, 서울 : 책세상 김흥수. 신동엽시의상호텍스트성, 어문학논총. 특별호 돈암어문학회외. 한국문학과상호텍스트성. 푸른사상

21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61 박건용. 상호텍스트성이론의형성, 수용및적용에대한연구, 독어교육,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제32권 미하일바흐친의카니발이론과문학의카니발화, 독어교육,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제31집 드로스테- 휠스호프의 유대인의너도밤나무 에나타난 신 Schuhe 의의미의상호텍스트성이론에따른분석, 독어교육,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제32권 박나영, 이상우. 빈집 의상호텍스트성연구 : 기형도, 신경숙, 김기덕을중심으로, 교육연구, 제14권1호 박이문. 예술철학, 서울, 1983, 138쪽. 박승현.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의이해 : 영화와텔레비전을중심으로, 프로그램 / 텍스트, 제9호 박신헌. 메밀꽃필무렵 과 삼포가는길 의상호텍스트성연구, 論文集, 가톨릭상지대학. 제30집 배만호. 지넷윈터슨의 오렌지만이유일한과일은아니다 에나타난포스트모던서사기법, 외국문학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제23호 여홍상. 바흐친과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백현근. 현대소설에나타난물의이미지 : 1920, 1930년대작품을중심으로. 경남대석사학위논문 신상철. 현대시와 님 의연구, 서울 : 시문학사, 여홍상. 바흐친과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윤순희. 허윤석소설의이미지연구 : 물의이미지를中心으로. 경남대석사학위논문 왕은철. J.M. 쿳시의대화적소설 : 상호텍스트성과탈식민주의. 태학사 이수연. 뻬뜨루셉스까야의 새로운 로빈슨과걸리버, 외국문학연구. 제40호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과문학비평. 고려원

22 162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이원현. 바흐친과포스트문학이론 : 포스트모더니즘. 문학마을 임혜영. 파스테르나크의창작적세계관으로비춰본 닥터지바고 의예술체계, 노어노문학. 한국노어노문학회. 제13권제2 호 파스테르나크와여성해방의테마 : 이야기 에나타난푸시킨과도스토예프스키전통의수용과변형을중심으로, 슬라브학보, 제28권 2호. 최성심. 소월시의이미지연구 : 물과불의융합양상을중심으로. 서울 : 동국대석사학위논문 하명해. 괴테 파우스트 와뚜르게네프 파우스트 의상호텍스트적소통. 괴테연구, 한국괴테학회. 제18집 한지혜. 괴테의서사문학에나타난물모티브연구. 서울 : 고려대석사학위논문 허혜림. 물의이미지를통해본 P.Verlaine의종교적감성에대한고찰. 서울 : 이화여대석사학위논문 Аверинцев С.С. Пастернак и Мандельштам: опыт сопоставления.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Вып.1. М., Алистов С. Цитата в системе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текста. Литератур а. 12 (245) Альфонсов В. Поэзия Бориса Пастернака. Л Анисова А.Н. О "Хмеле" и "Вакханалии" у позднего Б.Пастернака. Литературны й текст: проблемы и мето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Сб. науч. тр. Вып. IV. Твер ь "А.Фет и Б.Пастернак. Особенност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пространства", Традиции в контексте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Черепец, 1995 Аринштейн Л.М. Реминисценции и автореминисценции в системе лермонтовск ой поэтики. Лермонтовскийсборник. Л Арнольд И.В. Проблема диалогизма,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и и гермен евтики (в и нтерпретаци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текста): Лекци

23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63 и к спецкурсу. СПб Арутюнова Н.Д. Диалогическая цитация: К проблеме чужой речи. Вопросы яз ыкознания Баевский В.С. Миф в поэтическом сознании и лирике Пастернака. Изв. АН СС СР. Серия литературы и языка. 2. Т Стихотворная цитата в тексте. Русская филология: Учен. зап. С молен. гуманитарного ун-та. Т Бак Д.П. "Доктор Живаго"Б.Л.Пастернака: Функционирование лириче ского цикла в романном целом.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Пермь Бахтин, М.М. Эстетика словесного творчества. М Вопросы литературы и эстетики. М Проблемы творчества Достоевского. Киев Беленчиков В. Свобода и смерть индивида. К вопросу философских рем инисценций в романе Б.Пастернака. Доктор Живаго. Studia rossica posnaniensia. Z Белова Т.Н. Роман Б.Л.Пастернака Доктор Живаго в англоязычны х исследован иях 80-х годов. Вестник Мос.ун-та. Филологи я. Серия Бельская Л.Л. Цикл Б.Пастернака "Петербург" и "Петербургский т екст" в русск ой поэзии начала XX века.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Пермь Борисов В. Имя в романе Б.Пастернака Доктор Живаго. Пастерна ковские чтен ия. М Бушман И. Пастернак и Рильке. Сборник статей, посвященных тв орчеству Б. Л.Пастернака. Мюнхен Венцлова Т. О подтексте "Пиров" Пастернака. Cultural Mythologies of Russian Modernism. Berkley

24 164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Вильмонт Н. О Борисе Пастернаке : Воспоминания и мысли. М Выготский Л. Психология искусства. М Гаспаров Б. Литературные лейтмотивы. М Васильев И. Поэзия Б.Пастернака х годов(к проблеме содержа тельност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формы).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 ия. Пермь Вилаги Й. Библейские образы поздней лирики Пастернака. Slavica XXVI. Debrecen Горелик, Л. Миф о творчестве в прозе и стихах Бориса Пастернака. М., Пушкинский "Миф о метели" в повести Б.Пастернака " Детство Люв ерс", Русская филология : ученые записки. Т.1 (Смоленск, 1994), p.259. Гринева Е.И. Реалистические традиции А.С.Пушкина в прозе Л.Н.Т олстого. Тол стовский сборник. Тула "Доктор Живаго" Б.Пастернака. М Евангельский текст в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XVIII-XX веков: Цитата, реминисце нция, мотив, сюжет, жанр: Сб. науч. тр. Петрозав одск Жолковский А.К. О трех грамматических мотивах Пастернака. "Б ыть знамени тым некрасиво..." : П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В ып.1. М Блуждающие сны и другие работы. М Заметки о тексте, подтексте и цитации у Пасте рнака. Boris Pasternak: Essays. Stockholm О трех грамматических мотивах Пастернака, П астернаковские чтения, М.:Наследие Поэтика Пастернака Инварианты, структуры, инт

25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65 ертексты. М., Жолковский А.К., Щеглов Ю. Мир автора и структура текста : Стат ьи о русско й литературе. Эрмитаж Ильев С. Роман "Доктор Живаго" Б.Пастернака в свете поэтики си мволизма. Studia rossica posnaniensia. Z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ь. Современное зарубежное литературоведени е (страны Зап адной Европы и США): концепции, школы, т ермины: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 ий справочник. М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ые связи в художенственном тексте : Межвузовск ий сборник научных трудов. СПб Квятковский А.П. Поэт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М Керлот Х. Словарь символов : Мифология. Магия. Психоанализ. М Ким Юн-Ран. "Вода" в романе Б.Л.Пастернака "Доктор Живаго". Рус истика сего дня. 2. М Козицкая Е.А. Автоцитаты в лирике как элемент художественног о текста. Гу манитарное знание и педагогическая деятель ность: Тез. респ. науч.-пр. конф., 4-6 окт г. Пермь Автоцитация и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ь (два стихотво рения Б.Окуд жавы). Литературный текст. Проблемы и м ето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Вып. IV. Тверь Эксплицированная и имплицированная цитата в по этическом те ксте. Проблемы и мето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лит ературного текста: К 60-ле тию И.В.Фоменко: Сб. науч. тр. Т верь Кожинов В. Сюжет, фабула, композиция. Теория литературы. Осно вные пробле мы в историческом освещении. Роды и жанры литературы. М

26 166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Кораблев А.А., Кораблева Н.В.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ь и интерсубъек тивность (о соотношении понятий). Бахтинские чтения. III. Витебск Криницын А. Шекспировские мотивы в романе Ф.М. Достоевского " Бесы". К 60-летию проф. А.И.Журавлевой. М Кузьмина Н.А. Интертекст и его роль в процессах эволюции поэтич еского языка. Екатеринбург Омск Интертекст и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ь: к определению понятий. Текст как объект многоаспектного исследовани я. Вып. 3. ч. 1. СПб Куликова С.А.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ь героя в романе Б.Пастернака " Доктор Живаго". Филологические этюды. Вып. 1. Саратов Лахманн Р. Память и литература.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ь в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XIX-XX веков. СПб., Липовецкий М. Русский постмодернизм. Очерки исторической поэ тики. Екатер инбург Лихачев Д. "Размышления над романом Б.Л.Пастернака "Доктор Жи ваго"." Б.Л.Па стернак "Доктор Живаго". М Звездный дождь: Проза Б.Пастернака разных лет. Бор ис Пастернак. Воздушные пути. М Лотман М. Мандельштам и Пастернак (попытка контрастивной поэ тики). Талл ин Лотман Ю. Внутри мыслящих миров. Человек-текст-семиосфера-ист ория. М Тр. по русской и славянской филологии, XI. Литературо ведение. У ч. зап. Тартусского ун-та. Вып Тарту Труды по знаковым системам: Текст в тексте. Вып. Х

27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67 IV (567). Тарту Лотман Ю.М., Успенский Б.А. Миф - имя - культура. Труды по зн аковым сис темам. Вып Тарту Меркулова Т.И. Об "экзистенциальност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го восприя тия Б.Пастер нака. Филологические науки Миловидов В.А. Текст, контекст, интертекст: Введение в проблема тику сравни тельного литературоведения. Тверь Мифологическийсловарь. М Морозов А.А. Пародия как литературный жанр.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 а Пародия. Литературный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ийсловарь. М Пелихова А.А. Проза О.Э.Мандельштама и Б.Л.Пастернака 1920-х гг.: типологические осо бенности и образная структура : авторе ф. дис... к.ф.н. Улан-Удэ, Пропп В. Морфология сказки. Л Прохорова Т. Религиозно-философская концепция и особенности поэ тики романа Б.Пастернака "Доктор Живаго". Творчество пи сателя и литературный п роцесс. Иваново Семенова Н.В. Цитация и автоцитация в новелле В.Набокова "Обла ко, озеро, ба шня". Литературный текст: проблемы и мето 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Вып. III. Тверь Скоропанова И.С. Русская постмодернис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Уч. пос. М Смирнов И.П. Порождение интертекста. Элементы интертекстуаль ного анализас примерами из творчества Б.Л.Пастернака. СП б Роман тайн "Доктор Живаго". М Тынянов Ю.Н. О пародии. Поэтика. История Литературы. Кино. М.

28 168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Фарыно Е. Как Ленский обернулся Соловьем Разбойником(Археоп оэтика "Доктора Живаго" 3). Пушкин и Пастернак: Материа лы Второго Пушкинского Коллоквиума. Будапешт Фатеева Н. А. Интертекст в мире текстов. М., с. 92. Контрапункт интертекстуальности, или Интертекст в мире текс тов. М Поэт и проза : Книга о Пастернаке. М., Интертекст как возвращение, или возвращенный и нтертекст. Труды Русской антропологической школы : Вып.6. М.:Российск.гос.гуман ит.ун-т, Стих и проза как две формы существования поэтиче ского идиостиля. Диссертация на соискание ученой степен и доктора филологич. наук. М Флейшман Л.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в тридцатые годы. Jerusalem Франк В. Водяной знак (Поэтическое мировоззрение Пастернака). Сборник статей, по-священных творчеству Б.Л.Пастернака. Мюнхен Реализм четырех измерений(перечитывая Пастернака). Мосты Поэтическое мировоззрение Б.Пастернака. Литературное о бозрение Фрейденберг О.М. Поэтика сюжета и жанра. М Миф и литература древности. М.: Наука Щеглов Ю. О некоторых спорных чертах поэтики позднего Пастер нака. Авантю рно-мелодраматическая техника в "Докторе Живаго".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 Нортфилд, Вермонт

29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69 Эванс-Ромейн К. Стихотворение Б.Пастернака "Венеция" и традиц ии немецког о романтизма. Литературный текст: проблем ы и мето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Вып. III. Тверь Юнггрен А. О поэтическом генезисе "Доктора Живаго". Studies in 20th century Russian prose / Ed. by N.Nilsson. Stockholm Яблоков Е.А. Художественный текст и интертекст: мотивы Л.Анд реева в прои зведениях М.Булгакова. Литературный текс т: проблемы и методы исс ледования. Вып. III. Тверь Aucouturier M. The Metonymous Hero or the Beginning of Pasternak the Novelist. Pasternak :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Preatice-Hall Bachelard G. 물과꿈 ( 이가림역 ). 서울 : 문예출판사 Barthes, R. 텍스트의즐거움 ( 김희영역 ). 동문선 Bodin P. Nine poems from Doctor Zhivago. Sweden Bowman Herbert E. Postscript on Pasternak. Major Soviet Writers; Essays in criticism. Oxford Univ.Press Buber M. 나와너 ( 소재명역 ). 문예출판사 Cornwell Neil. Soviet Responses to Doctor Zhivago. From Pushkin to Palisandriia. New York Danow D.K. Dialogic poetics:"doctor Zhivago". Slavic rev. Vol.50. N 4. Stanford Eliade M. 이미지와상징 : 주술적- 종교적상징체계에관한시론 ( 이재실역 ). 서울 : 까치 Faryno Jerzy. Поэтика Пастернака "Путевые записки"-"охранная грам ота". Wien Hassan I. 포스트모더니즘의개념을위하여. 포스트모더니즘. 정정호편역. 종로서적 Hutcheon L. A Theory of Parody. ( 김상구 & 윤여복역 ). 심설당 Lyotard J. 포스트모던의조건 ( 유정완외역 ). 민음사

30 170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Proyard J. Pasternak. Paris Riffaterre M. Semiotics of Poetry. Bloomington Sarup M. 데리다와푸꼬, 그리고포스트모더니즘 ( 임헌규편역 ). 인간사랑 Todorov T. 바흐찐 : 문학사회학과대화이론 ( 최현무역 ). 까치 Waugh P. 메타픽션- 포스트모더니즘문학이론 ( 김상구역 ). 열음사 Wilson E. "Legend and Symble in "Doctor Zhivago"." Encounter Vol. XII,

31 파스테르나크시학의 autointertextuality 와상호텍스트성연구ㆍ김영란 171 [Abstract] The autointertextuality and Intertextuality of Pasternak's Poetics Kim, Young-Ran (Konkuk Univ.) Based on some theories and methodologies of the intertextuality and autointertextuality, this thesis investigates how the text of Boris Leonidovich Pasternak is interrelated with own and other texts, especailly referring to his writing and world view. Pasternak s Doctor Zhivago is the text in which the concept of unity/no-boundary represented by figures is more important than subject (sujet) meaning act or plot in the aesthetic credo of the poetics of unity/no-boundary. Under this premise this thesis examines how similarly (repetition) or differently (transformation), in its relation to various intertexts, his text is creatively expressed. Doctor Zhivago has the diverse dialog relations to many Russian literary texts/authors, among which the interrelation to Pushkin s texts is remarkable on many different levels. Diverse repetitions that are revealed in the two authors texts appear disposed with a certain transformation in Pasternak s texts. Pasternak s text expands beyond the boundary of literary text making the concious/unconcious dialog relation to the timely-spacially more wider intertexts. As the figure of replacing subject (sujet) and the representative of the idea, the Zhivago figure comes into the inter-dialog relation to the diverse images like that of Christ, poet, Hamlet. Through this Pasternak s text is significantly interpreted while creatively repeated/transformed in the memory of readers.

32 172 유럽사회문화제 12 호 주제어 : 파스테르나크 (Pasternak), 닥터지바고 (Doktor Zhivago), 내적상호텍스트성 (autointertextuality),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푸시킨 (Pushkin) ( 논문투고일 : / 심사일 : / 심사완료일 : )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상당히오랜기간동안마야코프스키 6) 가결성하고주도한그룹 레프 의 정식일원으로활동하게된다. 이그룹에는그외에화가로드첸코, 형식 주의자쉬클롭스키, 연극감독메이에르홀드와에이젠쉬테인, 영화감독 베르토프등이속해있었다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상당히오랜기간동안마야코프스키 6) 가결성하고주도한그룹 레프 의 정식일원으로활동하게된다. 이그룹에는그외에화가로드첸코, 형식 주의자쉬클롭스키, 연극감독메이에르홀드와에이젠쉬테인, 영화감독 베르토프등이속해있었다 14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I. 서론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 건국대충주캠퍼스 ) 러시아철학자이자미학자인아스무스는파스테르나크미학에관한자 신의논문에서이렇게쓰고있다. 본질적으로파스테르나크가쓴거의 모든텍스트는예술에관한저서이다. (...) 파스테르나크는그어떤예술보 다도인생을높이평가하면서, 그러한인생의굴곡을예술을통해받아들 였다. 1) 파스테르나크창작세계에서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2.김준석_2교_

Microsoft Word - 02.김준석_2교_ 주제어 : A.S. 그린, 신낭만주의, 귀향, 쥐잡이꾼, 이상투고일 : 2013. 8. 15. 심사일 : 2013. 8. 15. ~ 8. 31. 심사완료일 : 2013. 9. 10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김준석 ( 한국외국어대학교 ) 국문요약 본논문에서는 20세기에등장한문예현상중하나인신낭만주의를중심으로그린의삶과문학을해석하고이해하고자하였다.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한국인명의러시아어표기법정립을위한서설 ( 序說 ) 장호종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Транскрипция корейских имен на русский Автор: Чан Ходжон,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хана, Алма

한국인명의러시아어표기법정립을위한서설 ( 序說 ) 장호종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Транскрипция корейских имен на русский Автор: Чан Ходжон,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хана, Алма 한국인명의러시아어표기법정립을위한서설 ( 序說 ) 장호종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Транскрипция корейских имен на русский Автор: Чан Ходжон,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хана, Алматы, Казахстан Резюме: На настоящий момент не существует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머리말 New 파워러시아어 는우리나라대학생에게맞는학습교재를만들고자하는의도에서집필되었다. 첫번째고려사항은대학과정에서러시아어를처음배우는학생들이낯설음을느끼지않도록학습의부담감을최소화하는것이었다. 두번째고려사항은지루한기초과정을당의정삼키듯재미를느끼게하는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언어학적으로한국어사용자에게딱맞는독창적인교재를만든다는것이었다. 한마디로요약하면, 흐름은빨라도마찰계수가적어멀미를느끼지않는한국형쾌속유람선을만드는것이었다.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러시아어 ДА 와 НЕТ 의통사층위의특성분석 1) 엄순천 ( 성공회대 ) I. 들어가는말 현대러시아언어학에서 да와 нет 의품사규정과기능분석은 1970년대중반이후러시아어구어체담화 (русская разговорная речь) 에대한연구의비약적인진척으로인해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되었으며시라찌니나 О.Б.(Сиротинина О.Б.) 와젬스까야 Е.А.(Земская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TGCPDETDTUJS.hwp

TGCPDETDTUJS.hwp 모더니즘의푸슈킨신화 : 손으로만들지않은기념비, 혹은 나의푸슈킨 * 차지원 ** 1) 절대적인죽음이라는것은존재하지않는다. 모든의미에는각각의부활의 순간이찾아오기마련이다. - М.М. 바흐친, 1974 년의유고에서 1. 동상의자기신화와 나의푸슈킨 * * * Exegi monumentum Я памятник себе воздвиг нерукотворный, К нему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Rus-18.hwp

Rus-18.hwp 제8강 УРОК 8( восемнадцатый) 발음문제종합 발음, 철자종합 * 모음의발음규칙 * 강세모음발음규칙: 원래음가유지 а [ á] 8월 август [ávgust] я [ já] 사과 яблоко [jábləə k ] ы[ ý] 아들 сы н[sýn] и [jí] 그림 картина[kart ín ə] о [ ó] 창문 окно [aknó] ё[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강의계획서 2016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문성원 학수번호 HC3007 과목명 러시아어문법I 학점 / 시간 3/45 이수구분 전공선택 연락처 031-467-0815 e-mail swmoon@anyang.ac.kr 러시아어문법 ( 형태론 ) 에서중요한명사의격체계와격변화형태, 동사의격지배, 격강의개요지배전치사의의미-용법을체계적으로학습함으로써러시아어기초문법을체계화하고및연습을통해보강함으로써러시아어를바르게이해하고정확하게구사할수있는기초수업목표를함양한다.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16 보리스와글레프이야기 와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를통해 본고대러시아 (Древняя Русь) 26) 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이규영 ( 성균관대 ) Ⅰ. 고대루시 (Древняя Русь), 즉고대러시아가일종의국가적인형태를구축하면서미래의국가정체성을종교적, 신화적으로채색한것은주지의사실이다. 그중심에는유대교에뿌리를두고있는기독교와비잔틴제국이있었다.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KVSXVWAWCPBR.hwp

KVSXVWAWCPBR.hwp Мне нечего делать. 어떻게볼것인가? 이인영 * I. 무엇이문제인가? (1) a. Мн е нечего делать. 나는할것이없다. b. М не н егде жи ть. 나는살곳이없다. c. М не не с кем было поговорить. 나는말을나눌사람이없었다. 본논문에서다루려는구문의전형적표층구조는 DAT NÉ K BE INF 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Л Шестов В Л Комарович А С Долинин А Тоичкина 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слово героя Достоевский и мировая культура Альманах с

Л Шестов В Л Комарович А С Долинин А Тоичкина 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слово героя Достоевский и мировая культура Альманах с 국문요약 Л Шестов В Л Комарович А С Долинин А Тоичкина 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слово героя Достоевский и мировая культура Альманах с широкость двойник широкость Гарин Феномен Достоевского В Ё всё от подпольного

More information

<303720C0CCB0ADC8C6202D20BFB5B9CCBFACB1B C1FD202831B1B3BCF6C1A4292E687770>

<303720C0CCB0ADC8C6202D20BFB5B9CCBFACB1B C1FD202831B1B3BCF6C1A4292E687770> 대화주의와아이러니 이강훈 차례 Ⅰ. 서론 Ⅱ. 소크라테스의아이러니와도스토예프스키의대화성 Ⅲ. 아이러니와현대성 Ⅳ. 결론 I. 서론 미하일바흐친 (Mikhail Bakhtin) 은탁월한현대문학이론가들중한사람으로서그의이론은포스트주의시대인현재에도많은문학연구자들의주목을받고있다. 대화주의 (Dialogism) 으로알려진그의이론이지금까지계속관심의대상이되는데에는여러가지이유가있을수있겠지만주된이유는언어와문학에대한그의시각이포스트모더니즘또는후기구조주의로통칭되는최근의예술적,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63 중앙아시아어의키릴문자표기체계비교연구 - 우즈벡, 카자흐, 키르기스어를중심으로 - 김보라 ( 한양대 ) 현재중앙아시아의우즈벡, 카자흐, 키르기스어가운데공식적으로키릴문자로표기되는언어는카자흐어와키르기스어이다. 우즈벡어는 1940년 ~1992년까지키릴문자를사용했지만,

263 중앙아시아어의키릴문자표기체계비교연구 - 우즈벡, 카자흐, 키르기스어를중심으로 - 김보라 ( 한양대 ) 현재중앙아시아의우즈벡, 카자흐, 키르기스어가운데공식적으로키릴문자로표기되는언어는카자흐어와키르기스어이다. 우즈벡어는 1940년 ~1992년까지키릴문자를사용했지만, 263 중앙아시아어의키릴문자표기체계비교연구 - 우즈벡, 카자흐, 키르기스어를중심으로 - 김보라 ( 한양대 ) 현재중앙아시아의우즈벡, 카자흐, 키르기스어가운데공식적으로키릴문자로표기되는언어는카자흐어와키르기스어이다. 우즈벡어는 1940년 ~1992년까지키릴문자를사용했지만, 현재는라틴문자표기로전환되었다. 하지만우즈베키스탄에서는여전히키릴문자가라틴문자표기와함께사용되고있다는사실을많은학자들이지적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31305FBCADC6F25FC1A4C7CFB0E62E687770>

<31305FBCADC6F25FC1A4C7CFB0E62E687770> Tore Nesset, How Russian Came to Be the Way It Is: A Student s Guide to the History of the Russian Language, Bloomington: Slavica, 2015 정하경 필자는역사언어학을연구하고가르치는사람으로서러시아어발달사를배우는학부생들에게효과적으로도움이될출판물에어떤것이있는지관심을기울여왔다.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목 차 개요 알파벳소개 알파벳발음및해독

목 차 개요 알파벳소개 알파벳발음및해독 우크라이나어입문 ( 문자편 ) Українська Мова 개발자 : 규맨 (Євген Кім) 1 목 차 개요 ------------------------------------------------------ 3 알파벳소개 -------------------------------------------------- 4 알파벳발음및해독 ----------------------------------------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OBJ_DOKU fm

OBJ_DOKU fm { 겁 РЕДИ В 겁 Ţ 45 СмсрЭ 모Э смл잠э자с 일áтл높 кэ л자잡исдс Ие놓рл ЭкЭ잡 ек잡р잠с척작е처э І 사용설명서 녹сииЭкйЭ рэиейэре 녹Э잡срс잡처сд놓к높 Б척잡милЭрЭтейл ек잡р잠с척작е처э Ек잡р잠с작 еске 높놓 среие모э잠놓 Смср잡ртл 모Э смлр잠놓자с 일Этл높еил 모Э смл잠э자л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345FC0CCBAB4C8C62DC0CCBEE7BCF72E687770>

<345FC0CCBAB4C8C62DC0CCBEE7BCF72E687770> 사회주의리얼리즘과 1930년대세계관과창작방법논쟁 이병훈ㆍ이양숙 - 개요 - 본논문의목적은 30 년대소비에트사회주의리얼리즘논쟁을세계관과창작방법의관계를중심으로살펴보는데있다. 필자는이작업을통해당시논쟁이지니고있던당대적특수성을평가하고, 그현재성을재조명해보고자한다. 이논쟁은잡지 문학비평가 를중심으로진행되었고, 그주요인물들은로젠탈과누시노프였다. 그들은각각세계관과창작방법사이의모순가능성과불가분성을주장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박싞혜 SBS 드라마 피노키오 HYE PARK AND LUNE STELLA short sleeve 박싞혜 SBS 드라마 피노키오 HYE PARK AND LUNE STELLA short sleeve 윤아 ( 소녀시대 ) 개인블로그 HYE PARK AND LUNE STELLA short sleeve 제시카 ( 소녀시대 ) 공항패션 HYE PARK AND LUNE

More information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Literary Creative-Writing) 과정교과목명 ( 학수코드 ) 비고 석사현대소설읽기 3(AI049), 현대시읽기 (AI028), 희곡읽기 (AI069) 택 3 과정교과목명비고 석사현대소설연구, 현대시연구, 희곡연구택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Literary Creative-Writing) 과정교과목명 ( 학수코드 ) 비고 석사현대소설읽기 3(AI049), 현대시읽기 (AI028), 희곡읽기 (AI069) 택 3 과정교과목명비고 석사현대소설연구, 현대시연구, 희곡연구택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Literary Creative-Writing) 과정교과목명 ( 학수코드 ) 비고 석사현대소설읽기 (AI049), 현대시읽기 (AI028), 희곡읽기 (AI069) 택 과정교과목명비고 석사현대소설연구, 현대시연구, 희곡연구택 과정교과목명비고 석사현대소설연구, 현대시연구, 희곡연구 이수구분 학수코드 교과목명영문표기학점비고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어문론총 제60호 한국문학언어학회 2014. 6. 김종삼 시의 생명의식과 은유의 상관성 연구* 26) 박 선 영** 27) 1. 2. 3. 4. 5. 들어가는 말 시적 자아의 변신과 생명의식의 성화 타자의 사물화 양상과 초월적 삶의 추구 음악의 공간화 이행과 초월세계 가닿기 나오는 말 1. 들어가는 말 전후 시인들1)의 시에는 죽음의식이 농후하고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2018 íŁŽê³¼ë³— êµ’ê³¼ê³¼ì€Łí”¸ëž„(최좖) hwp

2018 íŁŽê³¼ë³— êµ’ê³¼ê³¼ì€Łí”¸ëž„(최좖) hwp 국어국문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Creative Writing 제2 인문관 305 호 / Tel. 890-1210, 2170 / Fax. 0505-182-6830, 6831 / http://korean.deu.ac.kr, http://writing.deu.ac.kr 1. 교육목표 국어국문학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365FB9DAC7FDB0E62E687770>

<365FB9DAC7FDB0E62E687770> 혁명의서사시 : 고요한돈강 과 의사지바고 의장르비교 박혜경 - 개요 - 본논문에서는숄로호프의 고요한돈강 과파스테르나크의 의사지바고 를혁명의서사시라는장르적연관성속에서비교, 분석하였다. 혁명과내전은거대한역사적변혁의시기인만큼소비에트의작가들은넓은시간적, 공간적스펙트럼안에서벌어지는다양한사건과사람들의삶을문학적으로구현해내려했으며, 이러한의도를가장잘반영하는문학적장르가서사시이다.

More information

<3320C0CCC0BAB0E6205BBCF6C1A45D2E687770>

<3320C0CCC0BAB0E6205BBCF6C1A45D2E687770> 주제어 : 유대인정체성, 만델시탐, 파스테르나크, 에렌부르크, 그로스만 Keywords : Jewish Identity, O. Mandelshtam, B. Pasternak, I. Erenburg, V. Grossman 투고일 : 2015. 1. 30 심사일 : 2015. 2. 25 2015. 3. 16 게재확정일 : 2015. 3. 20 소비에트의유대인작가들

More information

서간체문학연구 - 소설의장르적특성을중심으로 - 기배 ** 례 Ⅰ. 말 Ⅱ. 러시아서간체소설들 : 장르적특성 Ⅲ. 맺는말 1) < 개요 > 18 20세기에걸쳐형성된서간체소설이러시아문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함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러시아에서뿐만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러시아서간체소설에대

서간체문학연구 - 소설의장르적특성을중심으로 - 기배 ** 례 Ⅰ. 말 Ⅱ. 러시아서간체소설들 : 장르적특성 Ⅲ. 맺는말 1) < 개요 > 18 20세기에걸쳐형성된서간체소설이러시아문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함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러시아에서뿐만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러시아서간체소설에대 서간체문학연구 - 소설의장르적특성을중심으로 - 기배 ** 례 Ⅰ. 말 Ⅱ. 러시아서간체소설들 : 장르적특성 Ⅲ. 맺는말 1) < 개요 > 18 20세기에걸쳐형성된서간체소설이러시아문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함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러시아에서뿐만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러시아서간체소설에대한연구를한논문들은아주적다. 사실연구한것중에서도대부분이뿌쉬킨의서간체유산에대한것이다. 그래서이논문에서우리는유럽의서간체소설이러시아로흘러들어와서러시아적토양에독특하게뿌리를내린러시아서간체소설의장르적특징을살펴보고있다.

More information

<C0CEB9AEB3EDC3D C1FD29BABBB9AEC6EDC1FDBABB2E687770>

<C0CEB9AEB3EDC3D C1FD29BABBB9AEC6EDC1FDBABB2E687770>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개념연구 * 양영란 **1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랑의개념 1. 문학텍스트속에서의언어의미학적기능 2. 러시아어에서사랑의정의 Ⅲ. 아흐마토바초기시에나타난 사랑 의개념화 1. 사랑 (Любовь), 사랑하다 (Любить) 로표현된사랑 2. 시의컨텍스트속에표현된사랑 Ⅳ. 나가며 [ 초록 ] 본논문에서는러시아여류시인아흐마토바의초기시에나타난사랑의테마를언어적차원에서분석해보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백승무--최종

Microsoft Word - 4.백승무--최종 조야의아파트 : 공간의삶, 삶의공간 * 백승무 ( 서울대 ) Ⅰ. 무대공간의존재방식 문학이포괄하는다양한하위장르들의위상과위계속에서희곡작품이여타장르들과다른인식코드로이해되는이유는극텍스트가상연이라는구체적인물적형상화를전제로하여, 이에가장적합한형식을지향하고있다는데에서기인한다. 텍스트에서출발하여상연에이르기까지희곡의시각화 ( 무대화혹은무대적실천 ) 작업에는극작가, 연출가,

More information

영남학17합본.hwp

영남학17합본.hwp 退 溪 讀 書 詩 에 나타난 樂 의 層 位 와 그 性 格 신 태 수 * 53) Ⅰ. 문제 제기 Ⅱ. 讀 書 詩 의 양상과 樂 의 의미 층위 Ⅲ 敬 의 작용과 樂 개념의 구도 1. 敬 과 靜 味 樂 의 관계 2. 樂 개념의 구도와 敬 의 기능 Ⅳ. 樂 개념이 讀 書 詩 에서 지니는 미학적 성격 1. 樂 의 심상 체계, 그 심미안과 능동성 2. 樂 의 審 美 構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13Åë°è¹é¼Ł

13Åë°è¹é¼Ł 이면은빈공간입니다.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2012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ii _ STATISTICS KOREA 2012 _ iii 2012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1 26 2 27 3 28 4 29 5 30 6 31 7 32 8 33 9 34 10 35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УРОК 4(четвёртый) Что вы делаете?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Что ты делаешь?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А ты? -Я смотрю фильм по телевизору. -Какой фильм? -Идёт фильм Доктор Живаго *. -Миша, ты знаешь английский язык? -Нет,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주차. Asking favors > Warm up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2 3 4 5 6 7 8 9 To Cc Bcc Subject Attachments Dear James, Soyoung Kim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문화향수실태조사 SURVEY REPORT ON CULTURAL ENJOYMENT 2006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Korea Culture & Tourism Policy Institute 서문 우리나라 국민들이 문화와 예술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를 객관적으 로 파악하기 위하여, 1988년부터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