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들이대상이되는까닭에, 서신의저자가곧책제목이된것입니다. 그리고모든 서신서들의배열원리는신학적이유가아니라, 대체로서신서의길이에따라배열되 었습니다. 즉가장긴서신서부터짧은서신서에이르기까지배열되었습니다. 2. 신약성경의배열순서 그러면어찌하여역사적으로늦게기록된복음서가신약성경앞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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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서 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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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경진교수의섬기는자예수이야기, 누가복음이해하기 1. 누가복음은어떤책일까요? 오늘의포인트 : 신약성경의 4개의장르 신약성경의배열순서의의미 공관복음의통일성 4 복음의두요소: 십자가와하나님의나라 1. 신약성경의장르 신약성경은 4 개의문학적장르로구성되어있습니다. 복음서, 서신서, 역사서로서 사도행전, 그리고묵시문학으로서요한계시록이있습니다. 복음서는우리구주예수 그리스도의생애와교훈을기록하고있는책이고, 서신서는사도들에의해기록된교 회의책들입니다. 사도행전과요한계시록의경우, 각기한권씩임에도불구하고그독 특한문학적장르및그것이담고있는내용으로인해매우중요한책임에틀림이없 습니다. 사도행전은신약성경중유일한역사책으로서, 초대교회의설립과발전을기 록한아주소중한책이고, 요한계시록은장차역사가운데나타날이세상의미래에 대하여말하고있는예언서인것입니다. 그러나분량을고려할때, 아무래도신약성경은크게두그룹, 즉복음서와서신서 로구성되었다고말할수있습니다. 많은분들이신약성경의배열순서에따라서복 음서와먼저기록되었고, 서신서가그후에기록되었을것으로생각하기쉬운데, 사실 은역사적으로서신서들이먼저기록되었고, 나중에복음서들이기록되었습니다. 이 말은사도바울이소아시아와유럽에건너가복음을전하고교회를설립할때, 아직 기록된문헌형태의복음서는없었다는말입니다. 그런까닭에바울서신에는예수그 리스도의말씀이거의인용되고있지않음을보게됩니다. 서신서의경우, 크게바울서신과비바울서신으로구분할수있는데, 비바울서신 은보통일반서신혹은공동서신이라부릅니다. 그이유는바울서신은특정한교회들 이대상이되면서동시에그교회들이서신의제목이되는데, 공동서신은불특정교 - 1 -
2 회들이대상이되는까닭에, 서신의저자가곧책제목이된것입니다. 그리고모든 서신서들의배열원리는신학적이유가아니라, 대체로서신서의길이에따라배열되 었습니다. 즉가장긴서신서부터짧은서신서에이르기까지배열되었습니다. 2. 신약성경의배열순서 그러면어찌하여역사적으로늦게기록된복음서가신약성경앞부분에배치되어있 고, 그보다일찍기록된서신서, 특히바울서신이신약성경뒷부분에배치된것일까 요? 그것은비록바울서신이역사적으로기독교최초의문서이기는하지만, 그내용 을놓고볼때예수그리스도의복음에대한해석이기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은예수 그리스도의복음을십자가를중심으로하여구원론적으로해석한첫번째신학자인 것입니다. 내가받은것을너희에게전하였노니이는성경대로그리스도께서우리죄를 위하여죽으시고, 장사지낸바되셨다가성경대로사흘만에다시살아나사. ( 고전 15:3-4) 이처럼예수그리스도의복음의해석이기때문에사도바울은예수그리스도의개 인적정보, 이를테면어디서탄생했는지, 누가부모인지, 누가형제이고자매인지, 그 리고족보에대하여전혀언급하고있지않습니다. 그에게중요한것은예수그리스 도께서우리인류의죄를해결하시기위하여십자가에달려죽으셨다가부활하심으로 써인류의구원을성취하셨다는사실입니다. 그렇다면결국바울서신은복음서의해 석이되는것이고, 해석은그성격상이차적이고파생적이기때문에, 아무리역사적으 로먼저기록되었다할지라도, 신약성경뒷부분에배치된것입니다. 반면에복음서는, 비록역사적으로바울서신보다후대에기록되기는하였지만, 바 울서신의해석의근거인예수그리스도의생애와사역을기록하고있기때문에, 신약 성경앞부분에배치된것입니다. 따라서신약성경은역사적순서에따라배열된것이 아니라, 역사와해석 이라는논리적순서에따라배열된책인것입니다. 복음서는다시공관복음과요한복음으로나눠집니다. 두책이모두예수그리스도의생애와사역을기록하고있기는하지만, 내용이너 무많이달라서, 사실같은종류의책으로보기에무리가있습니다. 두책에서중복 되는내용은 10% 미만인데, 그렇다면공관복음과요한복음은 90% 그내용이다른 - 2 -
3 책인것입니다. 이토록두책의내용이차이가나기때문에, 오늘날학자들사이에서 는요한복음을복음서에서따로떼어서, 사도요한이기술한다른책들, 즉요한서신 과요한계시록등과묶어서 < 요한문헌> 이라분류하고있습니다. 공관복음은각책의내용이유사한부분이많아서마치하나의사건을함께바라 보는듯하여붙여진이름입니다. Synoptic Gospel -> syn = with, optic = see, observe 그런데공관복음은예수그리스도께서행하신같은사건과같은교훈을다루고있 기는한데, 그기록된내용을비교해보면, 많은부분에서같지않습니다. 그렇기때 문에공관복음을읽고이해할때는이점에주의하여야합니다. 공관복음가운데공 통적인내용을통일성(unity) 이라부르고, 공관복음가운데다른내용을다양성 (diversity) 이라부릅니다. 우리가이강좌의주제인누가복음을바르게이해하기위 해서라도공관복음의통일성과다양성은확실하게알고넘어가야합니다. 3. 공관복음의통일성 먼저통일성에대하여말하자면, 사도행전 1장 1절에근거하여예수그리스도의 행하심즉사역과, 가르치심즉교훈이라고말할수있습니다. 데오빌로여, 내가먼저쓴글에는무릇예수께서행하시며가르치시기를시작 하심부터. ( 행 1:1) 복음이란예수그리스도의사역과교훈, 이두요소로구성됩니다 예수그리스도의사역의절정은십자가입니다. 다. 예수그리스도의행하심( 사역) 을말할때, 우리는마태복음 4장 23절을기억합니 예수께서온갈릴리에두루다니사그들의회당에서가르치시며천국복음을 전파하시며백성중의모든병과모든약한것을고치시니. ( 마 4:23) 이것을우리는예수그리스도의 3 대사역이라말하는데, 즉교육(teaching), 선포 (preaching), 치유(healing) 입니다. 그리고이러한주님의 3대사역은오늘날목회자 들의사역으로연결되어있다고말할수있을것입니다. 이밖에도주님은오병이어와 - 3 -
4 같은급식( 給食 ) 기적을행하시고, 죽은자들을소생시키시는등많은능력을행하셨 지만, 궁극적으로주님의행하심의절정(climax) 은결국십자가에서의대속적죽음입 니다. 간단히말해, 주님은이땅의온인류를죄와사망과사탄으로구원하시기위 해, 죽으러세상에오셨던것입니다. 따라서결론적으로주님의사역의핵심은십자가 인것입니다. 오늘날우리는대체로예수그리스도의복음에대해말할때, 그것을십자가와동 일시하는경우가많습니다. 복음은곧십자가이다. 물론당연한옳은말씀이지만, 복 음을십자가하고만동일시하는것은성경적가르침이아닙니다. 왜냐하면주님의생 애와사역을소개하고있는복음서는바울서신만큼십자가를강조하지않기때문입니 다. 주님의대속적죽음에대하여마가, 마태복음은겨우 2 번막 ( 10:45, 14:24; 마 20:28, 26:28), 누가복음의경우는겨우 1 번( 눅 22:20) 언급하고있을뿐입니다. 주님 의수난을예고하는말씀은있으나, 주님이왜죽으셔야하는지에대한동기, 이유 및목적에대하여는전혀언급하고있지않습니다( 참고, 막 8:31, 9:31, 10:33-34). 따라서복음이곧십자가라고주장하는것은다분히바울신학적견해이고, 복음서자 체는십자가와함께주님의가르침의핵심인하나님의나라를말하고있습니다. 그리 하여이제이점을아래에서좀더살펴보고자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교훈의핵심은하나님의나라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가르치심에대해말할때, 우리는주님의취임설교를기억합니다. 취임설교란주님이메시아로서구원사역을시작하실때처음행하신설교를말합니 다. 마가복음과마태복음에서의취임설교는주님의사역의성격및방향을분명하게 제시하고있습니다. 이르시되, 때가찼고하나님의나라가가까이왔으니회개하고복음을믿으 라. 하시더라. ( 막 1:15) 이때로부터예수께서비로소전파하여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 마 4:17) 누가복음에서는취임설교가다르게나타나고있지만( 눅 4:18-19), 누가복음에서도 하나님의나라는여전히주님의교훈의핵심으로등장합니다. 예수께서이르시되, 내가다른동네들에서도하나님의나라복음을전하여 - 4 -
5 야하리니나는이일을위해보내심을받았노라. 하시고갈릴리여러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 눅 4:43-44) 공관복음에나오는이들구절을종합해볼때, 한마디로, 주님은이땅에하나님 의나라를전파하고가르치시기위해세상에육신을입고오셨던것입니다. 그리하여 주님은마태복음 13장에서그하나님의나라를설명하시기위해 7개의천국비유를 사용하셨고, 또한그하나님의나라를보여주시기위해친히온갖기적을이땅의백 성들에게베풀어주셨던것입니다. 그기적들은하나님의나라의능력이지금이순간 에도작동하고있다는것을가시적으로보여주기위함이었습니다. 이렇게하나님의 나라를가르쳐주시고, 또한능력으로보여주신후, 마침내우리를그나라로초대하여 주셨습니다. 수고하고무거운짐진자들아, 다내게로오라. 내가너희를쉬게하리라. ( 마 11:28) 주님의가르침의핵심이하나님의나라라는사실은주님이부할하신후 지상에계시면서행하신일을참작할때확인됩니다. 40일동안 그가고난받으신후에또한그들에게확실한많은증거로친히살아계심을 나타내사사십일동안그들에게보이시며하나님나라의일을말씀하시니라. ( 행 1:3) 이후교회와사도들의사역을기록한사도행전에서도우리는확인하게되는데, 사 도들과지도자들의선포의우선적주제가바로하나님의나라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도들과전도자들이예수그리스도를우선적으로전했을것으로생각되는데, 많은 부분에서그보다하나님의나라가우선적으로선포되었음이드러납니다. 빌립이하나님나라와및예수그리스도의이름에관하여전도함을그들이 믿고남녀가다세례를받으니. ( 행 8:12) 그들이날짜를정하고그가유숙하는집에많이오니바울이아침부터저녁 까지강론하여하나님의나라를증언하고모세의율법과선지자의말을가지고예 수에대하여권하더라. ( 행 28:23; 참고, 행 28:31, 14:22, 19:8, 20:25) 결과적으로, 예수그리스도의가르침의핵심은바로하나님의나라였고, 그것은사 도들과초대교회지도자들의선포에서도여전히우선적메시지가되었음을우리는 발견하게됩니다. 이상의내용을종합해볼때, 예수그리스도의복음이란주님행적의절정으로서 - 5 -
6 의십자가와주님가르침의핵심으로서하나님의나라, 이두요소가함께결합될때 에비로소제대로이해되는것입니다. 그리고이것이바로공관복음의통일성을가리 키는것입니다. 그러면하나님의나라란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우리는하나님의나라를나라, 왕국이란단어에집착하여영토혹은장소적개념으로이해하기쉬운데, 반드시그런 것만은아닙니다. 물론장소적개념도있으나, 또다른중요한개념은바로통치혹 은주권이란개념입니다. 즉하나님의나라란시간과장소와무관하게, 하나님의주권 적통치가실현되는모든곳이바로하나님의나라인것입니다. 한마디로, 초막이나 궁궐이나하나님이다스리는곳이하나님의나라인것이고, 그나라는이미 2 천년 전주님이세상에오심으로이땅에이미시작된것입니다. 그러나내가하나님의성령을힘입어귀신을쫓아내는것이면하나님의나라 가이미너희에게임하였느니라. ( 마 12:28) 이말씀에근거한다면, 하나님의나라, 즉천국은우리가죽어서가는곳만이아니 라, 우리가하나님의통치아래있을때, 지금여기서도경험할수있는현재적나라 인것입니다 천국인가? 하나님의나라인가? 여기서여러분의성경상식을위해한가지더말씀드립니다. 신약성경중오직 마태복음에서만천국( 天國 ) 이라는단어가나옵니다. 마태는기본적으로최초의복음서 인마가복음을참고하여그복음서를기록하였는데, 마가복음에 16번나오는하나님 의나라를겨우 4 번만제외하고는모두천국, 즉하늘나라로바꿨습니다. 왜그럴까 요? 다른복음서에는결코천국이라는단어가나오지않습니다. 마태가하나님의나라대신하늘나라를사용할까닭은, 마태복음의주독자가유 대인이었기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하나님의이름을지극히경외하였기에, 하나님의 거룩한이름을부르기를기피하였고, 대신하나님이계신하늘로대체하여표현한것 입니다. 너는네하나님여호와의이름을망령되게부르지말라. 여호와는그의이름 을망령되게부르는자를죄없다하지아니하리라. ( 출 20:7) 또한가지이와관련하여언급하자면, 마태복음에등장하는하늘은헬라어원문 - 6 -
7 에의하면모두복수입니다. 즉하늘들인것입니다. 우리말성경이나영어성경에는 그냥하늘, heaven 이라고되어있으나, 원문에는하늘들의나라로되어있습니다. 왜 마태는하늘을단수가아니라복수로썼을까요? 이것역시주독자층인유대인들의 신앙정서를반영한것입니다. 유대인들에게하늘은하나가아니고여러개였기때문 입니다. 내가그리스도안에있는한사람을아노니그는십사년전에셋째하늘에 이끌려간자라 ( 그가몸안에있었는지몸밖에있었는지나는모르거니와하나 님은아시느리라.). ( 고후 12:3) 적용점 1 우리주님이우리를살리시기위해죽으러세상에오셨다는것은그리스도의 제자로서오늘우리또한남을위한희생적삶의근거가됩니다. 2 우리주님의교훈의핵심이하나님의나라, 하나님의통치라면, 우리가날마다 일상에서그분의통치를경험하는삶을살때여기가바로천국인것을깨닫는삶이 되어야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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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청 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김신정지음 청 장년을위한토론식기독교세계관훈련프로그램 서문/ CLM 성경적용훈련교재 에관하여 예수께서나아와일러가라사대하늘과땅의모든권세를내게주셨으니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족속으로제자를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고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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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이슬 2 0 1 3 s e p t e m b e r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9 호세아 14:5 Black and white image here 살아계신 주! 구역예배의 목적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의 변화를 추구함에 있어서 구역모임은 참으로 중요한 역할 을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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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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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봉독 요한복음 6:63-69 팬인가? 제자인가? 6:63 살리는것은영이니육은무익하니라내가너희에게이른말은영이요생명이라 6:64 그러나너희중에믿지아니하는자들이있느니라하시니이는예수께서믿지아니하는자들이누구며자기를팔자가누구인지처음부터아심이러라 6:65 또이르시되그러므로전에너희에게말하기를내아버지께서오게하여주지아니하시면누구든지내게올수없다하였노라하시니라 6:66 그때부터그의제자중에서많은사람이떠나가고다시그와함께다니지아니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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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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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여여여위위위위 Dr. J.B. Herbert ( 정위정역 ) aet D ' 여여여여위위위위 ' D D D Ba z Az z 여여여여위위위위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주여여여여 A z ˆ e z ˆ z ˆ e e z ˆ D z e e A z z e z e z z e ez D z Az z A z e z z e ez 8 V z ˆ z ˆ z ˆ 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소리모아찬양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
More information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경건한 두려움을 경험하라 제3장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 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 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 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계 14:6, 7. 경건한 두려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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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Grace Changes Everything 은혜의 비밀 척 스미스 목사 지음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라는 간단한 말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이 말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진리를 내포하고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사랑의 관계를 가지시기 위해 우리를 부르셨다는 사실입니다. 우리 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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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의형체로오신그리스도빌립보서 2:7 2012 년 12 월 23 일콜린스미스목사 그리스도께서는 오히려자기를비워종의형체를가지사사람들과같이되셨고 ( 빌 2:7) 성도여러분! 기쁜성탄이되시기를진심으로기원드립니다. 주예수그리스도께서여러분들을위하여오셨으며여러분들과함께하신다는것을기억하시면서주님으로부터오는평화와능력을누리시기를또한기원합니다. 저는이알링턴하이츠에서 17 번째성탄을맞으며감개무량할다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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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도복음 설교특집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출판 2 국도복음 설교특집 목 차 1 목 차 1 예수님이 재림하신다는 예언은 어떻게 응한 것인가?...1 2 하나님의 두 번째 도성육신은 여성일 수 없는가?...12 3 주님이 재림하실 때 이름이 또 예수로 불리겠는가?...27 4 형상이 바뀌어 거룩한 몸이 된다는 것은 어떻게 달하는가?...42 5 주님이 돌아오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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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 [ 요 14:1~14] [ 스타우로스 ] [ 요 14:1~14] 너의삶의마음이불안하게되지말라 ; 하나님께이르고자믿어라, 그리고내게이르도록믿어라. [2] 내아버지집안에는거주하는삶이많이있다. 그렇지않으면내가너의삶에게처소를예비하러간다고너의삶에게일렀겠느냐? [3] 만일내가가서너의삶에게처소를예비하면다시와서내자신을향한너의삶을가까이취하여나있는곳에너의삶도있게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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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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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7 / 2003 이슬람은 평화의 종교입니다 가장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1 ذي الحجة / 1423 ه 30\ 7 003 압둘와합 자히드 박사 저 G.MUFTY. Abdul Wahab Zahid 서 문 가장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알라(하나님)께 모든 찬미를 드립니다. 그 분은 온 세계와 천국의 주님이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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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월 13일-Grace Series(VII) 하나님의 은혜 VII. 선물을 주시는 은혜 말씀: 롬8:32 요절: 롬8:32 사람들은 누구나 선물 을 좋아합니다. 선물을 싫어하는 이는 거의 없습니다. 선물과 뇌물은 완전히 다릅 니다. 흔히 구약을 율법의 시대, 신약을 은혜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은혜의 핵심은 선물- 은사 입니다. 은 혜는 그에 따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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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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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주해설교 1. 주석과주해 1) 본문의문맥 2) 본문의주제 3) 본문의배경 2. 설교 1) 성경신학적설교 2) 조직신학적설교 신약신학은구약에약속된하나님나라복음이하나님의아들에종말론적으로성취되기시작하는 과정을계시한다. 그러므로구약과신약은다양하지만통일성을가지고성경신학을구성한다. (1) 복음서 (4 권 ) : 예수님이승천전에하나님의구원계획인하나님의나라를 ( )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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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yot.Prot.N.1/2012 2012년 주교사목서한 신앙 파트2 ~신앙의 은총을 살자~ 교오또교구 주교 바오로 오오츠카 요시나오 로사리오기도 교오또교구는 작년 2011년 신앙을 테마로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으로부터 에로 불림 받아 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각자의 신앙을 내면에서부터 바라보았습니다. 올해에는 신앙을 증거하는 생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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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수교수의요한이말하는예수 9 강예수의고별설교 I. 들어가는말 1. 지난시간에는요한복음 11-12장에나타난영광의죽음을향해전진하는예수를살펴보았습니다. 예수님은대속적죽음을죽기위해예루살렘에입성합니다. 2. 오늘은요한복음 13-16장에서예수가십자가를지기전에제자들의발을씻기고고별설교하는것을살펴보겠습니 3. 요한복음 13-16장구조한눈에보기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 (1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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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바른 기도, 건강한 목회 자주 반복하면 더 좋은, 주기도문의 이해와 적용 b 유 승 원 디트로이트한인연합장로교회 담임목사. 듀크대학교(Ph.D.,신약학). 저서로 책 한 권의 사람 : 복 있는 삶을 위한 행복한 성경 읽기, 성경에 이런 일이 등이 있다. 그러므로 의 배경 이렇게 시작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암기해 활용하는 예전( 禮 典 ) 형태의 주기도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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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1 일: 피난처를 향해 Go! > 1. 무엇을 가르칠까? 본문 시편 46편 1-11절 암송 구절 시편 46편 1절 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가장 안전하고 든든한 피난처가 되세요. 학습 정 당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을 의지해요. 목표 의 어려운 일이 생기면 하나님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가장 먼저 기도해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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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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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정책세미나 2015를 준비하면서 최근에 출간된 Christian Education Journal 2014년 가을판을 보니,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이야기(narrative 혹은 story) 의 힘에 대한 논문 이 눈에 띕니다. 그 글에 의하면 저자인 자거슨(Jagerson)은 기술의 발 달로 인해서 지금 자라는 세대는 이전의 세대와는 전혀 다른 배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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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6 : 8-11 예수와함께산우리 오늘은로마서 6:8-11 을공부해보십시다. 로마서 6 : 8 만일우리가그리스도와함께죽었으면또한그와함께살 줄을믿노니 로마서 6 : 9 이는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사셨으매다시죽지 아니하시고사망이다시그를주장하지못할줄을앎이로라 로마서 6 : 10 그의죽으심은죄에대하여단번에죽으심이요그의 살으심은하나님께대하여살으심이니 로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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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장년성경공부 < 인도자지침서 > 글쓴이 : Baptist Way PressR 달라스, 텍사스 판권소유 c : 2011 BAPTISTWAY PRESS 모든권리소유. 교회사역을위해필요한만큼교회에서복제하는것을허용합니다. 출판물의복제판은간략한인용의경우를제외하고는지면을통한허용없이매매되거나유통되거나다른방법으로사용되는것을허락하지않습니다. 문의사항이있으시면 BAPTIST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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