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I. 글로벌 E&M 시장규모분석및전망 PWC 1) 에따르면, 2013년기준전세계 E&M 시장규모는 1조 7,745억달러를기록하며, 전년대비 4.9% 성장을보임. 2018년까지연평균 5% 의성장세를보이면서 2조 2,700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글로벌광고시장은모바일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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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엽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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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카포커스 작성 이상은 / ( 주 ) 애틀러스리서치팀장 (74cat@daum.net) 정미경 / 한국콘텐츠진흥원산업정보팀수석연구원 (cmk@kocca.kr) 호 ( 통권 84 호 ) 글로벌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산업현황과시사점 Ⅰ. 글로벌 E&M 시장규모분석및전망 Ⅱ. 한국 E&M 시장의위상과전망 Ⅲ. 종합분석및시사점
2 요약 I. 글로벌 E&M 시장규모분석및전망 PWC 1) 에따르면, 2013년기준전세계 E&M 시장규모는 1조 7,745억달러를기록하며, 전년대비 4.9% 성장을보임. 2018년까지연평균 5% 의성장세를보이면서 2조 2,700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글로벌광고시장은모바일광고보급률확대에따라중요한전환기를맞게될것임 년모바일광고보급률이 55% 에달할것이며, 전체광고시장에서디지털광고비중이 2009년 14% 에서 2018년에서 33% 로높아질것으로예상 - 모바일광고보급률확대가디지털광고비중증가의핵심원동력이될것이며, 2009년에는 TV광고의절반에도못미쳤던인터넷광고매출이 2018년에는 20억달러차이만날정도로급격히성장할것으로전망됨 디지털컨슈머등장에따른글로벌 E&M 시장의변화가예상되며, 이에대응하기위해서는유연한비즈니스모델구축이필요 년디지털콘텐츠지출은전체컨슈머지출의 17% 만차지할것으로예측되지만, 인터넷을통한상시구매와, 소액결제활성화등을감안할때, 디지털콘텐츠소비자들을겨냥해보다다양한경험과선택지를제공할수있도록유연한비즈니스모델을구축해야함 특히 OTT 스트리밍서비스와디지털음악스트리밍서비스가 2014년에서 2018년까지 28.1% 와 13.4% 로급속하게성장하여대표적인컨슈머디지털서비스가될것으로보임 글로벌 E&M 시장에서중국, 브라질, 러시아, 인도, 멕시코, 남아프리카, 터키,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등 9개시장의비중이증가되면서주요시장으로부상할것으로전망 9 개시장이전세계 E&M 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2009년 12.4% 에서 2013년 21.7% 로증가, 2018년에는중국이일본을제치고미국에이어전세계 2위 E&M 시장으로부상할것으로전망 이들 9개시장의공통점은중산층의 E&M 지출이증가한다는점이지만, 각시장의차별성에대한깊은이해가있어야하는만큼, 글로벌플레이어들이해당시장을공략하기위해서는로컬플레이어와의파트너십구축이최적의방안이될것으로예상 Ⅱ. 한국 E&M 시장의위상과전망 2013 년기준한국은전세계 E&M 시장에서 2.8% 의점유율을기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한국게임 시장의글로벌시장점유율이 10.6% 로가장높은비중을보이고있으며, 그다음으로인터넷접속 4.1%, 1) PricewaterhouseCoopers(2014),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4~
3 영화 3.4%, 신문 2.9% 의점유율을보이고있음 2013년에서 2018년까지전세계 E&M 시장은연평균 5% 성장할것으로예상되며, 이중에서한국은 4.2% 성장하여 2013~2018년 CAGR 기준으로 6위를기록할것으로전망 주요영역별로보면, 인터넷광고 (10.9%) 와게임 (6.0%) 이한국 E&M 시장성장을주도할주요영역이될것으로전망되며, 그뒤를옥외광고 (5.2%) 와인터넷접속 (5.0%) 이뒤따르게될것으로예상 Ⅲ. 종합분석및시사점 글로벌 E&M 시장의트렌드변화를정의내릴키워드로는, 디지털, 모바일, 스트리밍 등 3가지를꼽을수있음. 2013년기준으로도서, 잡지, B2B 등기존의아날로그실물시장이차지하는비중은크지만, 향후마이너스성장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이분야를디지털로전환하여활로를모색하고자하는업계의노력이지속될것으로전망 한국 E&M 시장은 2013년현재전세계 7위의시장규모를보이고있으며, 2018년에는 8위를기록하면서향후 5년간연평균 4.2% 로성장할것으로예상되지만, 이에상응하는리스크도내포하고있음. 특히, 향후글로벌사업경험이풍부한해외 E&M 사업자의국내시장진출은아직준비가부족한국내업체들에게위기요인으로작용할것임 - 한국 E&M 산업의양극화와성장세둔화, 그리고해외사업자들과의경쟁에대한리스크가커지고있음을감안할때, 가장좋은대처방안은글로벌시장으로적극진출하는것이며, 향후성장여력이큰인도, 중국, 브라질, 러시아등의시장을공략하는전략을마련해야할필요가있음 03
4 I. 글로벌 E&M 시장규모분석및전망 PricewarterhouseCoppers( 이하, PWC) 의 글로벌엔터테인먼트및미디어시장전망 2014~2018 보고서는전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산업 ( 이하 E&M) 을 13개매체 ( 도서, B2B, 영화, 인터넷, 인터넷광고, 매거진, 음악, 신문, 옥외광고, 라디오, TV광고, 방송, 비디오게임 ) 로구분하여 2009년부터 2018년까지북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남미지역의주요국가별시장규모와전망치를제시하고시장변화의주요동인들을제시하고있음 글로벌미디어산업의현주소및국가별, 장르별향후 4~5년내시장변화를파악하는것은국내업체들의해외진출시대응방향과전략수립에참고할자료로활용가치가매우높음. 따라서이글에서는 PWC 보고서의주요내용들을살펴보고한국 E&M시장의위상을점검해본후, 종합적인시사점을제시하고자함 1. 글로벌 E&M 시장규모분석및전망 2013년을기준으로전세계 E&M 시장규모는 1조 7,745억달러를기록한가운데, 전년대비 4.9% 성장을보임. 2018년까지연평균 5% 의성장세를기록하면서, 2조 2,700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권역별로보면, 북미권이 6,194억달러로전체시장의 35% 를차지했으며, 유럽 / 중동 / 아프리카권이 5,799억달러로 33%, 아시아가 4,767억달러 (27%), 중남미시장이 983억달러 (5%) 의시장을각각형성하고있음 그러나 2018년까지향후 5년간아시아와중남미지역이글로벌 E&M 시장성장을주도할것으로전망되는데, 이는초고속인터넷보급확대와이로인한인터넷접속시장및인터넷광고등인터넷기반시장의성장및중산층의디지털콘텐츠소비증가가주요요인이될것으로분석됨 표 1 글로벌 E&M 시장의권역별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p ~ 18 CAGR 북미권 518, , , , , , , , , ,129 증감률 4.0% 5.0% 4.9% 4.4% 4.5% 4.6% 5.2% 4.7% 5.0% 4.8% 비중 ( 13 기준 ) 유럽 중동아프리카 507, , , , , , , , , ,280 33% 증감률 4.4% 3.4% 2.5% 3.2% 3.8% 4.0% 4.0% 3.9% 3.9% 3.9% 아시아태평양 360, , , , , , , , , ,376 27% 증감률 8.5% 7.5% 6.4% 6.6% 6.3% 6.2% 5.7% 5.4% 5.5% 5.8% 중남미 58,840 69,035 79,005 88,745 98, , , , , ,251 증감률 17.3% 14.4% 12.3% 10.8% 10.8% 8.9% 9.1% 8.1% 8.0% 9.0% 합계 1,445,214 1,529,530 1,613,339 1,691,565 1,774,587 1,865,262 1,960,204 2,062,251 2,162,295 2,270,035 증감율 5.8% 5.5% 4.8% 4.9% 5.1% 5.1% 5.2% 4.9% 5.0% 5.0% 35% 6% 100% 04
5 2013년기준, E&M 시장규모가 230억달러를초과하는국가는모두 14개이며, 이들 14개국가들의총시장규모는 1조 4,466억달러로전세계시장규모 1조 7,745억달러의 81.5% 에해당 이들 14개국중에서 1위국가는 5,728억달러로전세계시장의 32.3% 를점유하고있는미국이며 2018년까지전세계 E&M 시장 1위를유지할것으로전망됨. - 2 위는 1,688억달러 (9.5%) 를기록한일본이며, 중국이 1,309억달러 (7.4%) 로 3위, 독일이 1,128억달러 (6.4%) 로 4위, 영국이 905억달러 (5.1%) 로 5위, 프랑스가 758억달러로 6위를각각기록. - 한국은 492억달러로전세계 E&M 시장상위 14개국중에서프랑스에이어 7위를기록했고, 전세계시장의 2.8% 를점유하는것으로집계됨 국가별 순위에서흥미로운점은중국시장의급부상으로 2009년만해도미국, 일본, 독일, 영국에뒤진 5위였으나, 2010년영국을제치고 4위로올라섰고, 2012년부터는독일을제치고세계 3위로급부상하였음 년에는일본을추월해세계 2위의시장규모를보일것으로전망 한국도 2009년에는캐나다와이탈리아에뒤진 9위에머물렀으나, 2011년에캐나다를제치고 8위로부상했고, 2012년에는이탈리아를추월해세계 7위의시장규모를보임 표 2 글로벌 E&M 시장국가별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p ~'18 CAGR 미국 480, , , , , , , , , , % 일본 153, , , , , , , , , , % 중국 75,704 88, , , , , , , , , % 독일 102, , , , , , , , , , % 영국 80,757 83,416 85,393 87,756 90,514 93,491 96,498 99, , , % 프랑스 65,962 70,005 72,441 73,758 75,880 78,370 80,857 83,363 85,733 88, % 한국 35,804 39,478 43,381 45,839 49,225 51,835 54,296 56,563 58,623 60, % 캐나다 37,643 40,642 42,770 44,545 46,626 48,783 51,206 53,875 56,642 59, % 이탈리아 42,230 43,701 44,231 43,011 43,013 44,021 45,329 46,831 48,454 50, % 브라질 26,424 30,420 34,751 38,791 42,186 46,853 51,528 57,136 62,722 68, % 호주 33,066 35,228 35,609 35,513 36,883 38,183 39,391 40,721 42,035 43, % 러시아 18,127 19,860 22,307 25,012 27,701 30,833 34,100 37,331 40,665 44, % 스페인 28,114 28,676 28,083 26,762 25,863 25,957 26,630 27,498 28,553 29, % 인도 14,935 16,693 18,657 20,920 23,274 26,388 29,705 33,091 36,550 40, % 05
6 2. 분야별 E&M 시장현황및주요이슈 2013년글로벌 E&M 시장은 < 표 3> 에서와같이인터넷시장 ( 인터넷접속 + 인터넷광고 ) 이전체시장의 29.9%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방송시장 (TV방송 +TV광고 + 라디오 ) 이 25.1%, 출판시장 ( 도서 + 잡지 + 신문 ) 이 21.0% 를차지하여이들분야가약 76% 를차지하고있음 2009년출판, 방송, 인터넷점유율이각각 26.3%, 25.4%, 21.2% 였으나, 2013년에는출판시장의점유율이줄고, 인터넷시장점유율이급격하게확대된것으로나타났는데, 이는인터넷이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및채널로부상하면서, 상대적으로기존출판시장에영향을준것으로볼수있음 또한향후 2018년까지도서와잡지, 신문등의성장은정체되면서시장점유율은축소될것으로예측되는반면, 인터넷분야는높은성장을보일것으로예상됨. 이는인터넷이신문, 도서, 출판, 방송등미디어전반의구도변화를가져오는주요동인으로작용하고있기때문으로분석됨 표 3 글로벌 E&M 시장영역별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도서 120, , ,038 비중 (%) 8.3% 6.8% 5.6% 잡지 98,672 97,050 98,085 비중 (%) 6.8% 5.5% 4.3% 신문 161, , ,051 비중 (%) 11.1% 8.7% 6.8% 인터넷접속 247, , ,545 비중 (%) 17.1% 23.3% 28.0% 인터넷광고 58, , ,549 비중 (%) 4.1% 6.6% 8.6% TV광고 132, , ,667 비중 (%) 9.1% 9.3% 9.5% 방송 194, , ,453 비중 (%) 13.5% 13.3% 12.2% 라디오 40,584 44,550 50,875 비중 (%) 2.8% 2.5% 2.2% B2B 175, , ,812 비중 (%) 12.2% 10.6% 9.8% 영화 82,412 88, ,093 비중 (%) 5.7% 5.0% 4.8% 음악 50,234 47,415 50,446 비중 (%) 3.5% 2.7% 2.2% 옥외광고 29,019 35,345 44,411 비중 (%) 2.0% 2.0% 2.0% 비디오게임 54,106 65,736 89,011 비중 (%) 3.7% 3.7% 3.9% 합계 1,445,216 1,774,587 2,270,036 비중 (%) 100.0% 100.0% 100.0% 09~'13 CAGR 13~'18 CAGR 0.3% 1.1% -0.4% 0.2% -1.1% 0.1% 13.7% 9.0% 18.9% 10.7% 5.6% 5.5% 4.9% 3.2% 2.4% 2.7% 1.8% 3.4% 1.7% 4.5% -1.4% 1.2% 5.1% 4.7% 5.0% 6.2% 5.3% 5% 06
7 출판분야 ( 도서, 잡지, 신문 ) 전통적 미디어영역인출판시장은전반적으로정체혹은감소하고있으나, 전자책과디지털발간시장은오히려성장하고있으며, 향후 2018년까지디지털출판과기존의실물종이출판영역간의양극화현상이더욱극심해질것으로전망됨 도서 분야에서는 2002년아마존이등장한이후, 일반소비자용도서에서기존오프라인서점들의시장점유율을꾸준히잠식해가고있으며, 태블릿을도입하는학교의수가증가하면서교육용전자책시장도확산될것으로예상됨 - 이와관련해서인구학적변화도주요원인으로볼수있음. 현재최대독자층으로부상중인 Y세대 (1979~1989년출생 ) 의평균 43% 가인터넷을통해책을구입할정도로온라인을통한도서구입비중이매우높으며, 디지털서적으로의이동속도도빠르기때문임 - 지역별로보면, 유럽 중동아프리카는현재전세계에서가장큰시장을갖고있지만성장속도는가장느리며, 특히서유럽은향후 5년간시장정체가예측되고있는반면, 라틴아메리카는현재시장규모는가장작지만성장속도는가장빠를것으로전망 잡지 시장도소비자와기업시장구분하지않고, 디지털형태의광고와판매방식이성장하는반면, 종이인쇄방식의광고와판매는마이너스성장을할것으로예상 - 디지털은전세계잡지출판시장의중요한동력이될것이며, 신흥시장의경우, 브로드밴드서비스가보급, 개선되면디지털잡지의이용이늘고, 선진국시장의경우에도태블릿의이용인구가늘면서디지털잡지애플리케이션의이용이증가하게될것임 - 그러나디지털잡지의성장이인쇄잡지의감소부분을보완하기는어려울것이며, 디지털잡지는 The Huffington Post( 뉴스 ), TMZ( 유명인가십사이트 ) 와같이상당한평판과많은이용자를보유하고있는무료온라인콘텐츠서비스와의경쟁이불가피할것임 신문 시장은 2009년에서 2013년까지 1.1% 감소했고 2018년까지도정체될것이며, 디지털방식의광고와구독판매가늘어나기는하겠지만, 전체적인시장감소의트렌드를막기는역부족일것으로분석됨 - 전세계거의모든신문사들은디지털수익의증대를통해종이신문광고의수익감소를보완하려하고있으며, 향후 5년간, 전체신문광고수익은연평균 0.6% 씩감소할것이나, 반대로디지털광고수익은연평균 7.7% 의성장예상 - 북미와유럽 중동 아프리카에서는디지털방식이대세가될것으로예측되고있는반면, 아시아태평양지역과중남미지역에서는종이신분이여전히건재할것으로분석되면서전반적으로는종이신문광고와구독판매의비중이한동안높게유지될것으로보임 07
8 표 4 도서 잡지 신문시장의세부영역별시장규모및성장예측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세부분야 형태 13년시장규모 13~ 18 CAGR 전문지 전자책 3, % 인쇄 & 오디오북 18, % 전자책 8, % 소비자도서도서인쇄 & 오디오북 53, % 교육도서 전자책 2, % 인쇄 & 오디오북 34, % 소계 121, % 소비자잡지광고 디지털광고 5, % 인쇄광고 31, % 소비자잡지판매 디지털판매 1, % 인쇄물판매 39, % 잡지디지털광고 2, % 기업용잡지광고인쇄광고 8, % 기업용잡지판매 디지털판매 % 인쇄물판매 6, % 소계 97, % 광고 디지털광고 8, % 지면광고 72, % 신문디지털판매 1,711 28% 판매지면판매 71, % 소계 154, % 방송분야 (TV방송, TV광고, 라디오 ) o 케이블과위성, IPTV 등유료방송시장은 2009년에서 2013년까지 4.9% 성장한것에비해향후 2018년까지 3.2% 성장할것으로예상됨. 이는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보는대신에유료방송을해지하거나아예유료방송가입을하지않는코드커팅또는코드네버현상때문 - 북미 TV방송업계는기존고객들이가입을취소, 해지 (Cord-Cutting) 하고온라인비디오서비스를시청하는상황을우려중이며, 넷플릭스 (Netflix), 훌루 (Hulu) 나아마존프라임등은차별화된프로그램, 강력한브랜드, 간단한결제옵션, 편리한가입 / 해지절차등을적극홍보 - 북미케이블 TV 가입자수는 2013년 6,290만에서 2018년 6,200만으로감소가예상되며, 이에대응하여케이블 TV 사업자들은추가채널제공, 고화질 TV, 온디맨드프로그램, 멀티스크린비디오등다양한디지털서비스제공에주력 - 유럽의유료방송사업자들은고객충성도를제고하고, 가입자당평균수익을높이기위해 DVR, VoD, 멀티스크린서비스와기능이개선된셋틉박스를제공하는등추가적인수익창출기회를만들기위해노력 - 이같은노력에불구하고 2018년까지 5년간연평균성장률전망은 3.2% 로과거에비해서는낮게나타나는데, 이는향후가입자당평균수익증가속도의둔화, 번들상품구성으로인한요금할인, 러시아와같은신흥 08
9 시장에서등장한저가형유료TV 등이성장에걸림돌로작용할것으로전망됨 - 전세계케이블 TV 가입자는 2013년말 5억 2,520만가구에서 2018년말까지 5억 5,551만가구로증가 ( 연평균성장률 1.1%) 할것이며, 위성가입자수는 2013년말 1억 9,270만에서 2018년 2억 2,450만으로향후 5년간연평균 4.7% 의성장이예상 - 또한전세계 IPTV 가입자는 2013년말 7,110만에서 2018년에는말 1억 2,360만으로증가하면서향후 5년간 3개의주요유료방송서비스중에서가장높은연평균성장률 (11.7%) 을기록할것으로예상됨 o 2009년글로벌경제위기로광고주들이라디오광고를삭감하면서큰타격을받았던전세계라디오시장이회복되면서 2013~2018년까지연평균 2.7% 성장할것으로예상. 이는주로아시아나중남미지역에서경제발전과소득수준향상에따라이루어지며소비자들의구매력이늘어나는현상에따른것임. 향후아래의 9가지요인들이전세계라디오산업에영향을줄것으로전망하고있음 미국시장호황의긍정적영향 디지털 플랫폼을통한청취시간이늘면서청취자측정이가능해지고, 이에따라청취자측정데이터를활용한광고시장의활성화 아시아시장의경제발전과소비자구매력증대 스마트폰과태블릿의보급 자동차내청취시간증가 PC와스마트폰통한디지털라디오확산으로디지털콘텐츠와의경쟁심화 Sportify 같은가입형음악애플리케이션서비스와경쟁 양방향라디오방송발전하면서라디오가디지털광고수익을상당부분차지 차량내부기술혁신이라디오에기회로작용 표 5 TV 방송 TV 광고 라디오시장의세부영역별시장규모및성장예측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세부분야 13 년시장규모 13~ 18 CAGR 공영방송시청료 37, % TV 방송 TV 광고 라디오 유료방송수신료 198, % 소계 236, % 멀티채널광고 40, % 지상파광고 120, % 온라인 3, % 소계 164, % 라디오광고 34, % 공영라디오시청료 6, % 위성라디오 3, % 소계 44, % 09
10 인터넷분야 ( 인터넷접속, 인터넷광고 ) 전세계인터넷접속시장은모바일인터넷서비스를중심으로향후 5년간 9.0% 로빠르게성장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2013년모바일인터넷서비스의수익이고정형유선브로드밴드서비스의수익을추월하여 2018년에는 3,837억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 - 고정형유선브로드밴드서비스는이제선진국과개도국에관계없이국가나소비자모두에게공익사업으로서인식되고있으며, 전세계적으로브로드밴드서비스확산이국가적인아젠다로부상 - 모바일인터넷네트워크의속도개선, 요금인하, 모바일인터넷접속단말이보급되면서향후모바일인터넷서비스가성장을주도할것이며, 특히유선인터넷커버리지와 PC 보급률이낮은신흥국에서더급속히확산될가능성이있음 - 경제가성장하고신기술에밝은젊은세대의인구가많은국가에서는휴대폰과온라인서비스인기가무선인터넷시장확산의주요동인이될것인데, 그중에서도페이스북이나로컬 SNS 등이모바일인터넷도입에강한동력이될것으로전망 - 이와더불어저가형스마트폰들의등장은저소득계층도무선인터넷에접속할수있는길을열어줌으로써, 모바일인터넷도입과확산을자극하는요인이될것으로보임 전세계인터넷광고는양적인면과세계시장비중에서꾸준히성장하고있음. 인터넷광고매출은연간 17.6% 씩성장하며 2013년처음으로 1,000억달러를넘었고, 향후성장세는둔화될것이나개도국시장을중심으로 2018년까지 10.7% 성장할것으로전망 - 글로벌경제상황을감안할때, 타매체와비교해성장할수있었던이유는브로드밴드보급률확산, 공공인터넷접속자수증가등을꼽을수있음 - 중국, 러시아시장의인터넷보급률은 55% 이하이고, 인도, 인도네시아의유선브로드밴드보급률은 10% 미만임. 미국도유선브로드밴드보급률이 79% 로수백만명이다이얼업접속에의존하고있다는점에서향후성장여력이존재 표 5 인터넷접속 인터넷광고시장의세부영역별시장규모및성장예측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세부분야 13 년시장규모 13~ 18 CAGR 무선인터넷 208,257 13% 인터넷접속 인터넷광고 유선인터넷 205, % 소계 413, % 모바일인터넷광고 14, % 카테고리광고 15, % 유선인터넷광고 디스플레이광고 33, % 동영상광고 5, % 검색광고 48, % 소계 117, % 10
11 - 특히가장중요한인터넷광고시장의동력은비디오와모바일광고임. 브로드밴드접속보급확대와비디오시청이가능한다양한터치스크린단말이등장하면서광고주들이비디오광고시장에몰리고있음. 실제, 북미비디오인터넷광고매출은 2009년 10억달러에서 2013년 30억달러로증가 - 스마트폰과태블릿이보급되면서, 과거볼품없고귀찮은 SMS 메시지로생각되었던모바일광고가기대이상의다양하고새로운가능성을보여주고있음. 모바일인터넷광고매출이 2011년동영상광고매출의 5배를기록 시청각분야 ( 영화, 음악, 게임 ) 세계 영화시장은향후 5년간연평균 4.5% 씩성장할것으로전망되며, 2013년 882억달러에서 2018년 1,100 억달러규모로예상됨. 특히홈비디오시장에서 OTT 스트리밍방식으로영화를감상하는수요와시장규모가급속히증가하면서전체시장을주도할것으로전망 - 전세계영화산업을주도하는미국메이저영화사들은관객수의감소와디지털시대의도전에대응해, 급진적인비용축소와비싼제작비의영화를가급적적게만드는것이최근의경향 - 또한영화투자프로젝트선정과정에데이터이용이확대되고있는데, 넷플릭스가보여준 TV 시리즈 하우스오브카드 (House of Cards) 의성공에데이터예측이중요한역할을한것으로나타나면서, 이같은경향이더욱강해질것으로보임 - 무엇보다핵심트렌드는북미홈비디오시장이몇년간의쇠퇴에서점진적이지만성장하고있다는것이며, 특히전자홈비디오시장은두자리수의연매출성장을이루어낼것으로나타남 - 이는물리적디스크 (DVD와블루레이 ) 에서 VOD와 SVOD로의이동이이뤄지고있음을시사. PwC는북미시장의경우 2016년에는전자홈비디오매출이저장식홈비디오매출을넘어설것으로전망 2013년음악시장은 474억달러의규모를보였으며, 2018년에는 504억달러에달하면서, 향후 5년간연평균 1% 정도성장할것으로예상. 실물음반보다는디지털음원시장이성장중이며, 다운로드방식에서구독형 (subscription) 방식의스트리밍시장이부상할것으로전망 년에는디지털음원매출이실물음반매출 ( 대부분 CD 판매액 ) 을추월할것이며, 2018년까지연평균 5.8% 씩성장하면서 2018년에는전체레코딩음악매출 ( 디지털음원 + 실물음반 ) 의 63% 를차지할것임. 이와달리실물레코딩음악매출은연평균 8% 하락할것으로예상 - 국가별로보면, 미국과일본, 빅 2 국가는글로벌레코딩음악산업의총수익가운데 49% 를차지했고, 글로벌공연산업총수익의 38% 를차지. 2018년빅 2의레코딩음악산업의점유율은 47% 로소폭하락이예상되지만, 글로벌공연음악수익의점유율은 40% 로늘어나면서, 빅 2 지위가유지될것으로전망 - 지난수년간노래 1곡이나앨범전체의다운로드판매는애플의아이튠즈스토어가지배하고있으며, 이러한추세는한동안변하지않을것으로보임. 그러나일부에서는음원을선택해구매하는방식 (a-la-carte buying) 에서구독 (subscription) 으로변경하고있으며, 이로인해다운로드판매가상당히하락하였음 - 소비자들이음악을소유의개념에서접근의개념으로생각을바꾸기시작하면서, 향후 5년간구독서비스의금액과광고후원서비스로얻는수익은다운로드보다더빠르게성장할것으로보임. 그러나업체간의서비스요금과당경쟁과로열티수입배분에불만을품은음악제작자들의음원제공거부가능성등이넘어야할과제임 11
12 2013년세계게임총매출은 657억달러를기록하였으며, 향후 5년간연평균 6.3% 씩성장하며 2018년에는 890억달러에이를전망. PC게임을제외하고모든부문의전반적성장이예상되며,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인도와같이상대적으로미성숙한시장에서온라인서비스, 콘솔, 모바일게임의괄목할만한성장이예상 - 디지털콘솔게임과모바일게임이전체시장성장을주도할것으로예상되며, 다양한서비스와성능이개선된콘솔게임기의등장이시장에영향을줄것임 - 마이크로소프트의 X박스원, 소니의플레이스테이션4 등디지털엔터테인먼트서비스를지원하는고사양콘솔게임기는콘솔게임, 특히디지털콘솔게임시장의성장을견인할것임 - 지역별로보면, 미국을제외한세계 2위시장은중국이며, 중국은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을중심으로 2018년까지연평균 12% 성장할것으로예상 표 6 영화 음악 게임시장의세부영역별시장규모및성장예측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세부분야 13 년시장규모 13~ 18 CAGR 영화 음악 게임 영화관 홈비디오 공연음악 음원 콘솔게임 PC 게임 전자식홈비디오 저장식홍비디오 박스오피스 36, % 영화관광고 2, % OTT& 스트리밍 6, % TV VoD 6, % 대여 10, % 판매 25, % 소계 88, % 공연스폰서쉽 6, % 티켓판매 20, % 다운로딩 5, % 스트리밍 2, % 모바일음악 1, % 실물음반 11, % 소계 47, % 광고 2, % 디지털 5, % 실물 19, % 온라인게임 21, % 디지털 4, % 실물 2, % 모바일게임 9, % 소계 65, % 12
13 기타분야 (B2B, 옥외광고 ) B2B 영역의경우, 종이인쇄시장은감소하고있는반면, 디지털광고및디지털판매시장이성장중이며, 브로드밴드草稿속인터넷서비스와무선인터넷의빠른성장이전자책과디지털판매시장확산에유리한환경으로작용할전망 - 기업들의인터넷연결환경개선및향상, 가정에서브로드밴드서비스의이용에따라, 2000 년대초반부터정보를얻는방식이인쇄출판에서디지털포맷으로변화하기시작 - 종이로된시장연구보고서를사서선반에보관하는대신, 온라인구독형식으로이용이가능해졌으며, 인쇄된전화번호부대신구글검색을통해필요한정보를얻는회사들이증가 년이후아이패드, e리더기, 아마존킨들같은태블릿기기가인기를끌자, 사업자들은자신들의콘텐츠를앱을통해이용할수있도록했으며, 전문서적발행업체들도인쇄수량을줄이고 e-리더기를통해콘텐츠를이용할수있도록하고있음 옥외광고는 상위 10여개국가의광고시장이전체수익의 78% 를차지하며, 그중상위 3개국 ( 미국, 일본, 중국 ) 의비중이 56% 에달함. 어떤분야가소비자의관심을끌것인가가핵심이며, 도시화, 자가용보유수준, 항공여행, 대중교통사용증가, 스마트폰으로전환하는고객등이영향을줄것으로예상 표 6 외광고 B2B 시장의세부영역별시장규모및성장예측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세부분야 13 년시장규모 13~ 18 CAGR 디지털 8, % 옥외광고 B2B 디렉토리광고전문도서산업매거진광고산업매거진판매 실물 26, % 소계 35, % Biz. Information 93, % 디지털 10, % 인쇄 13, % 전시회 30,270 4% 전자책 3, % 인쇄 & 오디오북 18, % 디지털광고 2, % 인쇄광고 8, % 디지털판매 % 인쇄물판매 6, % 소계 188, % 13
14 Ⅱ. 한국 E&M 시장의위치및전망 1. 글로벌 E&M 시장에서한국의위치 전세계 E&M 시장의 13대영역별로한국시장과전세계시장을비교해보면, 2013년기준한국은전세계 E&M 시장의 2.8% 의점유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 각영역별로한국이전세계 E&M 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 2.8% 를상회하는시장은영화 (3.4%), 인터넷접속 (4.1%), 신문 (2.9%), 게임 (10.6%) 등 4개이며, 나머지 9개영역은평균이하의점유율을보이고있음 표 8 13 개영역별한국 vs. 세계시장비교및한국시장비중 (2013 년기준 ) ( 단위 : 백만달러, %) 13대영역 한국시장 세계시장 한국시장비중 도서 2, , % 잡지 1,771 97, % 신문 4, , % 방송 3, , % TV광고 2, , % 라디오 , % 인터넷접속 17, , % 인터넷광고 3, , % 영화 2,967 88, % 음악 , % 옥외광고 , % B2B 2, , % 비디오게임 6,985 65, % 합계 49,226 1,774, % 한국 E&M 시장의구조를파악하기위해, 2013년한국 E&M 시장의각영역별매출점유구조를파악해보면, 인터넷접속 (35%) 이 1위이고, 2위게임 (14%), 3위신문 (9%), 4위방송 (8%), 5위인터넷광고 (7%) 순으로나타남 인터넷 접속과게임이매출점유율 1, 2위를차지하고있지만, 신문, 방송, TV광고, 잡지, 영화가 32% 를차지하는등전통적인미디어영역이차지하는비중이아직은무시하지못할정도를유지하고있음 또한 초고속인터넷보급률이높은시장상황을감안할때, 향후인터넷접속시장의성장세도둔화될것이며, 신문광고시장도인터넷으로이동할것임. 이를감안할때 2018년에는한국 E&M 시장에서분야별순위에도많은변동이예상됨 14
15 그림 년한국 E&M 시장의분야별점유율 B2B, 4.3% 도서, 5.3% 옥외광고 음악, 1.6% 0.9% 라디오, 0.5% 잡지, 3.6% TV 광고 5.4% 영화 6.0% 인터넷광고 6.5% 방송 7.6% 신문 9.2% 인터넷접속 34.8% 게임 14.2% 2. 주요국대비한국 E&M 시장변화 PWC 전망에의하면, 2013년에서 2018년까지전세계 E&M 시장은연평균 5% 성장할것으로예상되며, 한국은연평균 4.2% 성장하여연평균성장률기준으로 6위를기록할것으로전망 표 ~2018 년 CAGR 기준전세계 E&M 시장주요 14 개국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3p ~'18 CAGR 인도 23,274 26,388 29,705 33,091 36,550 40, % 중국 130, , , , , , % 브라질 42,186 46,853 51,528 57,136 62,722 68, % 러시아 27,701 30,833 34,100 37,331 40,665 44, % 캐나다 46,626 48,783 51,206 53,875 56,642 59,397 5% 미국 572, , , , , , % 한국 49,225 51,835 54,296 56,563 58,623 60, % 호주 36,883 38,183 39,391 40,721 42,035 43, % 영국 90,514 93,491 96,498 99, , , % 프랑스 75,880 78,370 80,857 83,363 85,733 88, % 이탈리아 43,013 44,021 45,329 46,831 48,454 50, % 스페인 25,863 25,957 26,630 27,498 28,553 29, % 독일 112, , , , , , % 일본 168, , , , , , % 15
16 한국 E&M 시장은 2014년에 500억달러돌파하고, 2018년에는 605억달러규모에도달할것으로전망. 특히 E&M 시장이미성숙된인도, 중국, 브라질, 러시아와전세계인터넷시장을주도하고있는북미지역을제외하고 E&M 시장성장률이가장높을것으로예측되고있다는점에서주목할만함 또한 전세계시장이 5% 성장하는가운데, 인도와중국, 브라질이연평균 10% 이상의고성장을기록하는소위 성장률빅3 국가로부상할전망. 이는전반적으로열악한인터넷환경이개선되면서, 인터넷접속과인터넷광고매출이오르고, 게임, TV방송수요도증가하기때문인것으로분석 주요 영역별로보면, 인터넷광고 (10.9%) 와게임 (6.0%) 이한국 E&M 시장성장을주도할주요산업이될것으로전망되며, 그뒤를옥외광고 (5.2%) 와인터넷접속 (5.0%) 이뒤따르게될것으로예상 2018년인터넷접속, 인터넷광고, 게임을합친 3개분야의시장점유율은 61% 이며, 그외도서, 신문, 방송, 잡지, B2B, 영화, 음악, 라디오, 옥외광고등비교적전통적인 10개 E&M 산업의시장점유율은 39% 로전망 그러나 2013년에위 3개산업의점유율은 55%, 나머지 10개산업의점유율이 45% 였음을고려할때, 향후 2018년까지전통적인미디어매체들의성장이상대적으로둔화 / 정체 / 감소되는시기가도래할것으로예상 또한 인터넷을중심으로시장이성장할것으로전망되는만큼, 전통적인미디어영역에서도종이나지면, 실물형태의콘텐츠시장은하락하는대신, 인터넷을통해생산 / 소비 / 유통되는디지털콘텐츠와서비스는성장하는양극화현상이심화될것으로전망 표 년 ~2018 년까지영역별한국 E&M 시장성장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13 대영역 ~'18 CAGR 도서 2,603 2,658 2,706 2,749 2,785 2, % 잡지 1,771 1,808 1,850 1,894 1,940 1, % 신문 4,538 4,509 4,473 4,429 4,387 4, % 방송 3,753 3,861 3,908 3,940 3,956 3, % TV 광고 2,655 2,761 2,881 3,020 3,160 3, % 라디오 % 인터넷접속 17,145 18,431 19,578 20,571 21,419 21, % 인터넷광고 3,221 3,726 4,223 4,674 5,014 5, % 영화 2,967 2,980 3,008 3,052 3,122 3, % 음악 % 옥외광고 % B2B 2,124 2,164 2,215 2,273 2,338 2, % 게임 6,985 7,429 7,894 8,354 8,844 9, % 합계 49,225 51,835 54,296 56,563 58,623 60, % 16
17 Ⅲ. 종합분석및시사점 1. 글로벌 E&M 시장구도의변화와전망 향후글로벌 E&M 시장의트렌드변화를주도할주요키워드는, 디지털, 모바일, 스트리밍 등 3가지를꼽을수있음 디지털은 향후마이너스성장이예상되는도서, 잡지, B2B, 신문등아날로그실물중심의전통적업계들에게미래성장을위한핵심적인키워드가될것임 모바일은전세계 E&M 시장을주도할인터넷접속및인터넷광고시장에서무선을추월하여, 향후모바일인터넷접속및광고시대를열것임 지역별로도향후전세계시장성장을주도할개도국지역에서는유선보다는무선을통해인터넷과미디어서비스를처음접하게될가능성이높음 또한 모바일은단말과서비스가개인중심이기때문에, 보급속도와파급효과가 PC나 TV 시대의가구단위단말, 서비스에비해매우빠름 스마트폰기반의디지털미디어콘텐츠와서비스가확산되면서, 방송 / 라디오 /TV 등전통미디어들이모바일스마트기기로융합되는단말과서비스의융합도가속화될전망 미디어소비방식이다운로드 & 소유에서스트리밍 & 공유로변화될것인데, 유무선브로드밴드망의개선과클라우드확산이 1차적인배경이될것임 지금은 음악시장을중심으로확산되고있지만, 향후동영상, 방송, 게임등으로확산될경우,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산업의지형을변화시킬요인이될수도있을것임 2. 국내 E&M산업현실과성장전략에주는시사점 한국 E&M 시장은 2013년전세계 7위에서향후 5년간연평균 4.2% 씩성장하면서 2018년 8위를기록할것으로전망되지만, 상응하는리스크도내포하고있음 2018년까지향후 4년간성장을주도할영역은인터넷접속과인터넷광고, 게임등 3개영역인데, 이들 3개영역의비중이 2018년 61% 에달할정도로의존도가커짐 나머지 10개영역은모두합해서 39% 의점유율을기록할정도로규모가정체혹은감소할것이며, 옥외광고 (5.2%), TV광고 (4.6%) 를제외하고는모두 3% 미만의저성장을나타낼것으로전망 즉, 인터넷과게임시장 vs. 전통매체시장의양극화가심화되면서인터넷과게임만으로성장하는리스크가내포되어있음 17
18 특히, 향후글로벌사업경험이풍부한해외 E&M 사업자의국내시장진출은아직준비가부족한국내업체들에게새로운리스크로작용할것임 현재포화된인터넷시장을감안할때, 인터넷접속시장은점차둔화될수밖에없음. 실제로향후 5년간인터넷접속시장의성장률은옥외광고보다낮은 5% 정도임 인터넷광고시장에서도향후가장높은성장세를보일모바일광고와동영상광고영역에서구글의유튜브나모바일광고에집중하는페이스북에견줄 SNS가없음 한-중 FTA를비롯한다양한국가와의 FTA가체결되면, 해외 PP와포털, 콘텐츠사업자가글로벌시장에서축적된맞춤형광고역량을기반으로콘텐츠 + 광고 + 커머스 + 서비스로국내시장공략할가능성이높음 게임시장에서도성장가능성이높은디지털광고나디지털엔터테인먼트서비스와결합된콘솔게임등의영역에서글로벌업체대비국내업체들의경쟁력은현재현저히뒤쳐져있음 3. 해외시장진출과전략에주는시사점 한국 E&M 산업의양극화와성장세둔화그리고해외사업자들과의경쟁에대한리스크가커지고있음을감안할때, 가장좋은대처방안은글로벌시장으로적극진출하는것임 E&M 분야는많은국가에서높은무역장벽및투자장벽이존재하는시장으로해외진출형태는제한적일수밖에없으나, 최근한류의확산등으로콘텐츠의해외진출이증가하고있음 해외시장 진출의기본방향은향후성장여력이큰개도국시장을공략하는방향으로추진되어야할것임. 인도, 중국, 브라질, 러시아등이향후 5년간 10% 이상의고성장지역으로전망되고있어, 이들시장을주목할필요가있음 E&M 시장의상품은하드웨어가아닌콘텐츠와소프트웨어가대부분인만큼, 해외시장진출전략을수립함에있어, 인구나소득수준같은일반적인시장변수에만의존해서는안될것임. 특히브로드밴드확산, 디지털콘텐츠소비성향이강한젊은층의비중과중산층의확대등좀더구체적이고직접적으로시장에미칠변수를파악할필요가있음 또한앞서언급한바와같이 디지털 콘텐츠와서비스를 모바일 로제공하는것을유통채널및마케팅전략의핵심방향으로잡는것을적극검토해야할것임 중소벤처나스타트업처럼직접해당시장에진출하기어려운업체들은우선인터넷기반의유통플랫폼을통해간접적으로시장에진출하면서리스크를줄여가는전략도필요하며, 영세한콘텐츠기업의해외진출을강화하기위해글로벌홍보및마케팅을공동수행하기위한협력네트워크구축도필요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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