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단말기의세대전환측면에서도, 2012~2013 년노키아계열셀룰러폰, 2014~2015 년 Blackberry 단말보급을거쳐, 2017년말현재, 88% 수준의 Android 단말과, 4% 의 ios 기반단말 (iphone 등 ) 로재편됨 [ 그림 1] 모바일운영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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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혜자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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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 4 CONTENT INDUSTRY TREND OF INDONESIA 2018 년 4 호 구분 ( 장르 ) 제목키워드 심층이슈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동향 인도네시아내모바일게임개발사인터뷰를통해현황정보를제공함 인도네시아게임순위정보제공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2 - 모바일단말기의세대전환측면에서도, 2012~2013 년노키아계열셀룰러폰, 2014~2015 년 Blackberry 단말보급을거쳐, 2017년말현재, 88% 수준의 Android 단말과, 4% 의 ios 기반단말 (iphone 등 ) 로재편됨 [ 그림 1] 모바일운영체제신장점유율 1)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동향 작성취지 인도네시아내모바일게임개발현황 인도네시아내인기모바일게임동향 작성순서 인도네시아모바일시장환경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개발사인터뷰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순위 1. 인도네시아모바일시장환경 l 인도네시아모바일네트워크커버리지증가 년경수도권을중심으로시작된 4G/LTE 서비스의커버리지가최근 3 년간 빠르게확대되어대도시및중소도시로확대 [ 그림 2] 제 1 통신사 4G/LTE 커버리지 2) l 인구의증가와모바일인터넷사용자수의증가 - 인도네시아의인구는 2016년인구총조사 (Census) 를통해 2억 5871만명으로조사된가운데, 보건 위생환경의개선으로사망률이낮아져, 2022년까지 2억 7900만명까지인구가증가할것으로예측 - 출생률도서서히낮아지고있어중기적으로경제활동인구가증가할것으로예측 - 인터넷을사용해본경험이있는인구는 2016년약 9,700만명에서 2022년까지약 1억 4000 만명으로 50% 이상증가할것으로예상되고, 특히모바일을이용한인터넷사용자비율은 2016년 26% 에서 2022년 40% 수준까지크게증가할것으로예측 1) Market share of mobile operating systems in Indonesia ( 2) Open Signal Telkomsel 4G Coverage
3 2.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개발사인터뷰순위 1) 아가떼 (AGATE) l 아가떼 (Agate) 가만들어진계기가어떻게됩니까? 년반둥공과대학 (Institut Teknologi Bandung, ITB) 에서 18명이팀을만들어서게임제작경연대회에참여하면서시작되었습니다. 18명이졸업후, 2009 년에 " 세상을게임으로보다행복하게만들자 " 라는비전으로창업을했습니다. 웹사이트에만드는플래시게임을만드는것으로시작하여많은시행착오를거쳐상업적으로성공한 < 풋볼사가 (Football Saga)> 를개발하였습니다. 현재 150여명의게임개발관련인력이있는회사로성장했습니다. l 어떤종류의게임을개발했었나요? - 현재, 250개의게임을서비스하고있습니다. < 풋볼사가 (Football Saga)> 처럼젊은남성이좋아하는스포츠게임부터 < 러브스파이스 (Love Spice)> 처럼젊은여성들이좋아하는연예게임까지다양한장르를개발하고있습니다. l 아가떼 (Agate) 의게임을즐기는유저들은얼마나되나요? - 전세계를기준으로 1천만명이우리게임을즐기고있습니다. 그중에인도네시아유저는 60% 정도차지합니다. [ 그림 4] 아가떼 (Agate) 게임개발실 [ 그림 3] 데이브페브리안 (Dave Febrian) 아가떼 (Agate) 부사장 l 게임개발에서가장어려웠던부분은무엇입니까? - 게임개발에필요한개발자가많이부족했습니다. 그래서우리는주요대학과협력하여아가뗴아카데미 (Agate Academy) 를만들고게임업계에서필요한인재를직접교육하고성장시켰습니다. l 아가뗴 (Agate) 의게임이타사게임과다르게가지고있는장점은무엇이있을까요? - 차별화가가장크다고생각합니다. 저희가만드는게임은틈새시장을보고기획, 개발하는하고있습니다. 이러한게임을즐기는사용자는충성도가높아서우리회사게임에대한관심높습니다. l 아가떼 (Agate) 의게임중에서해외에서성공한게임은어떤것이있나요? - < 발디리언아크 (Valthirian Arc, RPG 게임 )> 의경우유럽과미국에서 2백만명의사용자가게임을즐겼고, < 파타시스타 (Fatasista)> 의경우유럽, 태국에서꾸준히게임을하고있습니다. 하지만안타깝게도한국게임사용
4 자를아직만나지못했습니다. 우리가만드는게임의언어적, 문화적제약때문이라고생각합니다. l 아가떼 (Agate) 가생각하는인도네시아의모바일게임의미래는어떻습니까? - 인도네시아는엄청나게큰시장을가지고있지만아직활성화되지않은곳입니다. 이러한시장을개척하기위해서우리는다양한협업을진행해왔고앞으로도계속진행할것입니다. 공동개발및해외게임퍼블리싱은물론, 어린이가좋아하는애니메이션 ( 말레이시아우핀 & 이핀 (Upin & Ipin)) 을활용한게임이나교육용게임소프트웨어개발을통해계속적으로시장을확대하려고노력하고있습니다. 인도네시아게임시장은꾸준히성장할것이며, 아가떼 (Agate) 가그길을선도해갈것입니다. l 아가뗴 (Agate) 의올해계획은어떻게되시나요? - 인도네시아내에서게임제작을위한노력을계속진행하는것이첫번째입니다. 우리는아직많은게임을만들고싶고우수한개발자가더많이필요합니다. 올해의목표는 4개의새로운게임을출시하는것입니다. 그리고함께시장을키워나갈비즈니스파트너를찾은것에도주력하고있습니다. 2) 온게임즈 (OWN Games) l 어떻게게임개발을시작하게되었습니까? 년명예교수로일하던중에여유시간에동생과함께게임을만들기시작한것이창업의발판이었습니다. 노키아 (NOKIA) 에서개최한한게임경진대회에서우승하면서게임비즈니스를본격적으로시작했습니다 년부터안드로이드와 ios를위한게임을개발하기시작했고, 2016 년에최고의히트게임 < 따후불랏 (Tatu Bulat)> 에대한아이디어를얻고개발했습니다. [ 그림 5] 에드윈비리야 (Edwin Viriya) 온게임즈 (Own Games) CEO& 창업자 l < 따후불랏 (Tahu Bulut)> 게임의아이디어는어디서시작되었나요? - 핀란드를방문했을때유럽개발자들과이야기를나눌기회가있었는데, 서로만든게임을이야기하는자리에서개발자들이모국어로된게임을데모하는것으로보고충격을받았습니다. 개발자가모국어로된게임을만드는것은당연한데, 저는인도네시아개발자지만영어로게임을만들어왔었기때문입니다. 그때까지만해도인도네시아에서게임은영어로만드는것이더보편적인방법이었습니다. 그이후 인도네시아사람들과함께하는게임을만들어보자. 라고생각하고다양한아이디어회의를통해서 < 따후불랏 (Tahu Bulut)> 게임을만들게되었습니다. 이렇게만들어진게임은아시는것처럼 2016년국제모바일게임어워드 (International Mobile Game Awards, IMGA) 에서길티플레져 (Guilty Pleasure) 상을수상하고그해최고의게임중하나입니다. l 게임성공이후달라진점은없나요? - 함께일하는동료들이더많아졌습니다. 지금은 11명이같이근무하고있는데앞으로 20명까지늘려규모있는게임을만들고자합니다. 해외
5 에서더유명한게임을만드는것을목표로다같이노력하고있습니다. [ 그림 6] 온게임즈 (OwnGames) 게임개발실 진행하고있습니다. 하지만아쉽게도한국, 일본사용자들은우리게임을많이즐기지않습니다. 언어를제공하지않는것도문제이지만, 한국, 일본시장은사용자관리가중요한시장이라고객센터를운영하고홍보를활발히해야사용자가늘어날것이라고판단하고있습니다. [ 그림 7] 온게임즈 (Own Games) 의자체캐릭터따꼬 (Tako) l 온게임즈 (OWN Games) 에서중요하게생각하는것은무엇인가요? - 온가족이함께즐길수있는게임이가장좋은게임이라고생각합니다. 폭력적이지않고건전하면서재미있는게임을만드는것을추구하고있습니다. 더불어인도네시아전통을담아내려고노력하고있습니다 년에만들었던코모도 3) 에관련된게임을다듬어서새롭게만들고하고있습니다. l 타개발사와다르게온게임즈 (OWN Games) 가가진장점은무엇인가요? - 우리는성공한게임을통해인도네시아에서가장탄탄한사용자풀을가지고있습니다. 이러한사용자풀을통해다양한시도를하고있으며설문조사와사용자분석을통해인도네시아사용자가원하는게임을만들어가고있습니다. l 해외에서도온게임즈 (OWN Games) 의게임을즐기고있습니까? - 50% 이상의사용자가외국사용자입니다. 그중에서 30% 는미국사용자인데, 이러한데이터를통해미국사용자를고려한게임기획과개발도 3) 인도네시아누사틍가라티무르주에속하는소순다열도의중앙부에있는섬. 코모도왕도마뱀으로알려진거대한파충류가서식하는곳으로유명 l 주요사용자층은어떻게됩니까? - 사용자분석은페이스북사용자데이터를많이참고하고있습니다. 18세 ~24세의남성사용자가 60% 라고되어있지만페이스북은 18세이상사용이가능하기때문에상당수왜곡이있을것이라생각합니다. 실제로많은미성년사용자들이우리게임을즐기고있는것으로파악하고있습니다. l 인도네시아게임시장에대해서어떻게생각하시나요? - 저희회사는훌륭한팀구성원을만들기위해서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노력을통해유능한팀을구성하는데성공하였습니다. 따라서온게임즈 (Own Games) 에서제작한게임이인도네시아뿐만아니라세계시장으로나아가고있다고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게임시장도계속성장하겠지만우리는더큰꿈을가지고세계를겨냥하여게임을개발하고자합니다. 또한 인도네시아게임엔터테인먼트성장 이라는우리의비전을항상
6 생각하고노력하고있습니다. l 올해의계획은어떻게됩니까? - 온게임즈 (Own Games) 에속해있는 < 따후불랏 (Tahu Bulut)>, < 나시고렝 (Nasi Goreng)>, < 온커피샵 (Own Coffee Shop)> 등게임의콘텐츠를보강하고운영에더집중하고자합니다. 더불어인도네시아업체와의협력도다각도로고민하고있습니다. 기회가된다면라바 (Larva) 와같은한국 IP를활용한게임도개발해보고싶습니다. 3.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순위 l 모바일게임앱상세순위 - OS별, 무료, 유료, 수익관련순위확인을통해서인도네시아의모바일게임환경과현황을유추해볼수있음 [ 표 1]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게임앱무료순위 1 Mobile Legends: Bang Bang 99MB 중국 Teka Teki Silang - TTS MB 인도네시아 BarbarQ 65MB 중국 Free Fire - Battlegrounds 190MB 싱가폴 Ludo King 30MB 인도 Moto Rider GO: Highway Traffic 59MB 폴란드 Tebak Gambar 23MB 인도네시아 Mobile Bus Simulator 59MB 인도네시아 Pou 20MB 레바논 RULES OF SURVIVAL 807MB 중국 [ 표 2]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게임앱유료순위 1 Hitman Sniper 659MB 일본 Minecraft 59MB 스웨덴 InseAqurium Deluxe - Feed Fishes! Fight Aliens! 56MB Grand Theft Auto: San Andreas 2.4GB 미국 Jomblo Keren 26MB Stickman Legends: Shadow Wars 93MB Kingdom Rush Origins 246MB 우루과이 League of Stickman: (Dreamsky) Warriors 99MB Lost Journey (Dreamsky) 28MB Mental Hospital V 295MB 러시아 [ 표 3]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게임앱수익순위 1 Mobile Legends: Bang Bang 99MB 중국 Lords Mobile 299MB 중국 Legacy of Discord-FuriousWings 92MB 중국 Clash of Kings CoK 98MB 중국 Seal:New World 23MB 태국 FINAL FANTASY AWAKENING: 3D ARPG Lisensi Resmi SE 64MB 중국 Vainglory 5V5 1GB 미국 RULES OF SURVIVAL 807MB 중국 AyoDance Mobile 156MB 인도네시아 Zynga Poker Texas Holdem 55MB 미국
7 [ 표 4] 인도네시아 IOS 게임앱무료순위 1 Mobile Legends: Bang Bang 200MB 중국 Rules of Survival 802MB 중국 BarbarQ 156MB 중국 Garena Free Fire 418MB 싱가포르 Ludo King 186MB 인도 Snake VS Block 68MB 프랑스 WIB: TTS Cak Lontong 135MB 인도네시아 Candy Crush Saga 207MB 영국 Sniper 3D: Fun FPS Shooting 196MB 브라질 Knife Hit 64MB 프랑스 [ 표 5] 인도네시아 IOS 게임앱수익순위 1 Mobile Legends: Bang Bang 200MB 중국 AyoDance Mobile 455MB 인도네시아 Rules of Survival 802MB 중국 Toy Blast 294MB 터키 FINAL FANTASY AWAKENING-ID 201MB 중국 Candy Crush Saga 207MB 영국 Lords Mobile 360MB 중국 Gardenscapes 272MB 아일랜드 Garena AOV - Arena of Valor 867MB 싱가포르 Homescapes 187MB 아일랜드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018 년 2월말기준 ) [ 표 5] 인도네시아 IOS 게임앱유료순위 1 Minecraft 173MB 스웨덴 Evoland 78MB PokeAquarium 77MB Football Manager Mobile GB 일본 Nexomon 1.4GB The Game of Life 347MB 영국 MONSTER HUNTER FREEDOM UNITE for ios 1.1GB 일본 Cytus II 727MB 대만 Doodle Jump 47MB 미국 AirAttack 2 486MB 슬로바키아
8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남걸센터장 : / girl94@kocca.kr 주윤지주임 : / juliajoo@kocca.kr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 모바일게임인구중 25~34 세남성그룹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 으나, 여성인구의비중도점차증가하고있어전체적으로성장 [ 표 1] 2018 년 7 월주요모바일사업자월데이터요금 작성취지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동향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동향파악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마케팅방안파악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 5 CONTENT INDUSTRY TREND OF INDONESIA 2018 년 5 호 구분 ( 장르 ) 제목키워드 심층이슈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동향 인도네시아내모바일게임시장동향과소비시장관련정보제공 인도네시아게임순위정보제공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2018. 7. 12.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 모바일게임인구중 25~34 세남성그룹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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