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게임업체, 잇따라북미시장진출 Perfect World,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북미출시 Perfect World는북미시장을겨냥하여자사 3D MMORPG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의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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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게임시장동향 中게임업체, 잇따라북미시장진출 Perfect World,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북미출시 Perfect World는북미시장을겨냥하여자사 3D MMORPG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의클로즈베타테스트를지난 10일북미에서실시했음 'Ether Saga Online' 으로선보일 구대서유 는중국의유명문학작품 서유기 를소재로한게임으로, 아기자기한그래픽과다양한게임성을갖춰지난해 10월출시이후중국에서인기를얻어온게임현재 Perfect World는 구대서유 의그래픽을조정하고, 다양한게임시스템을추가하는등북미시장을겨냥한현지화작업을진행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Perfect World의츠위펑대표는 " 이번북미시장진출은 Perfect World가글로벌퍼블리싱업체로발돋움하는계기가될것 이라고기대감을나타냄 中 Gold Cool Games, 美 IGL 통해 Animal Sign Online( 생소전설 ) 출시中게임업체 Gold Cool Games는북미온라인게임업체인 Ingle Games Ltd(IGL) 를통해자사의 2D 턴방식온라인게임인 Animal Sign Online( 생소전설 ) 을북미시장에출시할계획이라고지난 1월 22일밝힘 Animal Sign Online 은중국전통문화를배경으로제작한만화풍의 2D 턴방식온라인게임으로, 12간지를기반으로한게임캐릭터등중국고유문화가상당히반영됨 Animal Sign Online 은중국내에서실시된 1차클로즈베타테스트첫날가입자수 100만명, 동시접속자수 12만명을기록했으며, 이러한실적으로토대로북미퍼블리싱계약을맺게된것으로알려짐 Gold Cool Games는자체개발한판타지 MMORPG 신마계 의북미시장출시를통해이미주목을받은바있음 kdxy.wanmei.com mwo.yx025.com 24

2 중국온라인게임중독방지위해실명제시스템가동계획 中미디어출판총서, 2008 중국게임산업연례총회 서실명제계획발표중국미디어출판총서감독관인장이쥔은지난 1월 14일중국청도에서열린 2008 중국게임산업연례총회 에서온라인게임중독을예방하기위해중국공안과의협력을통한실명인증시스템을도입할계획이라고밝힘 중국정부는지난 2007년부터온라인게임을청소년들의인터넷중독의주요요인으로지목하고, 이를해결하기위해피로도시스템도입등다양한방안을강구해왔음온라인게임실명제는게이머가회원가입시반드시실명을사용하도록강제하는것으로서, 유령회원의퇴출뿐만아니라계정도용을방지하는효과를거둘전망그러나여러개의아이디를보유하는것이보편화된온라인게임시장에서 실명제 가발효될경우, 일부이용자들이게임이용을중단하거나, 기존에부풀려진이용자거품이빠질가능성도있음같은날장이쥔은 2008년온라인게임피로도시스템운영결과를발표지난 2008년말법률집행부를통해중국내영향력이큰 59개게임에피로도시스템을운영해본결과, 95% 가통과하고 4개업체는기준에미달, 서비스중단조치를내린것으로알려짐 2009년中정부의온라인게임규제방안중국미디어출판총서는 2009년온라인게임규제방안을다음과같이밝힘 중국자체개발게임의적극적인활성화해외업체들에의한중국업체의권리침해를방지하기위해소송이제기된게임은최종판결이날때까지서비스를중단할계획게임심의완료후불법콘텐츠를업데이트하는업체들에게대한규제강화사설서버및지적재산권보호강화 25

3 Shanda 에이어 Tencent 도외부게임퍼블리싱전략에동참 Tencent, 3억명이용하는포털통해외부개발작퍼블리싱최근 Shanda가 Kingsoft게임을자사플랫폼을통해출시하기로선언한데이어, 中온라인게임업체인 Tencent도올해자사게임플랫폼을외부개발게임에개발하고, 플랫폼활성화에나선다고지난 1월 15일밝힘 지난해 3분기 Tencent의 QQ메신저프로그램의가입자수는활성이용자수는 3억 5,510만명을포함한 8억 5,620만명에달했으며, QQ게임 포탈의최고동시접속자수는 440만명을달해전분기대비 11.2% 증가한것으로알려짐 Shanda는자사온라인게임포털플랫폼을통해 Kingsoft의유명게임 검협세계 와 검협정연온라인2 를서비스하기로지난 1월 13일발표한바있음 퍼블리싱전략의전환배경中온라인게임업체인 Tencent의류츠핑총재는 기존에는 Tencent에서자체개발작과수입한외국게임의서비스에주력했지만, 최근 Shanda와 Kingsoft의협력을보면서생각이바뀌었다 며, 이번퍼블리싱전략의전환배경을밝힘 Tencent는 8억이넘는강력한 QQ메신저가입자기반을이용, 캐주얼게임과대형 MMORPG를성공적으로서비스했으며최근에는국산게임 던전앤파이터 를퍼블리싱해성공을거둔바있음이번 Tencent의중국내외부개발작퍼블리싱결정으로인해부가수익이창출될수있지만, 동시에 Tencent의자체개발작부문수익이잠식될수있는우려가있음 26

4 '2008 중국게임산업조사보고서 ' 발표 GPC 中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은성장, PC게임은사양세중국판권협회게임위원회 (GPC) 는시장조사업체인 IDC에의뢰, 2008년중국게임산업조사보고서 를지난 1월 20일발표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183억 8,000만위안 ( 한화약 4조원 ) 으로전년대비 76.6% 성장했으며, 향후연평균 16.7% 성장하여 2013년에는 397억 6,000만위안 ( 한화약 8조원 ) 에달할전망모바일게임의경우 2008년시장규모가 1억 5,000만위안 ( 한화약 302억원 ) 으로전년대비 25% 증가했으며, 연평균 59.4% 증가해 2013년에는 15억 4,000만위안 ( 한화약 3,100억원 ) 에달할전망한편, 2008년중국 PC게임시장규모는 3,060만위안 ( 한화약 62억원 ) 으로전년대비 58% 감소했으며, 출시된 PC게임타이틀수또한 27개로전년대비 60.3% 감소한것으로나타남 중국자체개발게임및해외진출증가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이용자수는 4,936만명으로전년대비 22.9% 증가했으며, 향후연평균 13.9% 성장, 2013년에는 9,453만명에달할전망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유료이용자수는 3,042만명으로전년대비 36.0% 증가했으며, 연평균 14.3% 성장, 2013년에는 6,000만명에달할전망지난 2008년 10월기준으로중국온라인게임업체는 138개로집계됐으며, 이는전년대비 4% 증가한것지역별로는상하이소재온라인게임업체가 28개로전년대비 27% 증가한반면, 베이징소재온라인게임업체는 38개로전년대비 7.3% 감소 2008년 10월기준중국의온라인게임개발인력은 2만 4,768명으로전년대비 17.8% 증가했으며, 중국산온라인게임또한 286개로전년대비 14.4% 증가지난 2008년중국업체들의해외진출실적을보면, 총 15개업체가자체개발한온라인게임 33개를해외로수출했으며, 해당매출규모는 7,074만달러 ( 한화약 970억원 ) 로전년대비 28.6% 성장했음 27

5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1 월 16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7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8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10 프리스타일 ( 街头篮球 ) T2CN [ 출처 ] ICM Data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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