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Januar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美캐주얼게임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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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펑운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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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anuary nd Issue
2 Table of Contents Januar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美캐주얼게임업체 Zynga, 부분유료화로 5,000만달러매출 MS, 실적악화로대규모인원감축 MS, 앞으로도 Xbox360에 Blu-ray를장착하지않을것 게임은건강에유해 경고문의무표기법안제출.. 美하원의원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09 Briefing 2008년중고게임평균가격전년대비 23.7% 감소 2008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10 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월첫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6 英게임업체 Eidos, 기대작 Tomb Raider 실패로위기유명 MMO게임 Age of Conan, 서버의 50% 통폐합 EU 산하정보보안기구 ENISA, 온라인게임의정보보안문제경고러시아온라인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2008년영국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7% 성장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월셋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3 중국게임시장동향 24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3 2009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주요이슈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3조원돌파 iresearch 中 Kingsoft, 자사인기게임 Shanda 통해퍼블리싱제휴 GSR벤처, 온라인게임업체 ilemon Group에투자 NetEase, 中완구업체 MIKI와제휴통해게임주변상품개발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9 日 Square Enix, 佛 Ubisoft 게임일본에독점퍼블리싱 Nintendo, Wii Music 통한음악교육실험콘솔웹브라우저점유율, PS3가 Wii보다 4배높아 Sony, 他콘솔게임기와 PS3 비교자료공개 2008년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5% 감소日콘솔 HW&SW 판매량 (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4 인도게임업체 FXLabs, 콘솔보다온라인게임이대세 2009년대만게임시장, 전년대비 8.4% 성장전망대만게임업체 Softstar, 온라인게임개발위해투자유치중남미게임시장동향 37 남미히스패닉, 가족과함께즐기는게임에관심높아 아르헨티나의 Facebook 이용자, 전년대비 20 배증가 남미인터넷이용자의 9% 가온라인게임이용 국내게임시장동향 년모바일게임장르별트렌드오토프로그램의문제점과대응사례국내온라인게임업체의기술유출문제심각한수준문화부, 최초로정규교과목수업에온라인게임활용실험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 매각추진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2월다섯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월둘째주 )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美캐주얼게임업체 Zynga, 부분유료화로 5,000만달러매출 MS, 실적악화로대규모인원감축 MS, 앞으로도 Xbox360에 Blu-ray를장착하지않을것 게임은건강에유해 경고문의무표기법안제출.. 美하원의원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09 Briefing 2008년중고게임평균가격전년대비 23.7% 감소 2008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10 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월첫째주 ) 4
5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roup의게임부문애널리스트인 Anita Frazier은기존의하드코어게이머층이건재하고이들을겨냥한대작게임들역시선전하고있지만, 그틀을넘어여러방향으로게임콘텐츠의가능성이확장되고있어, 본질적인변화의시기 라고진단 #1 - 잇따른연작출시지난해 Rock Band 2, Fallout 3,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등이크게인기를끌었던것처럼올해에도유명 IP 기반연작들 ( Resident Evil 5, Street Fighter IV, God of War III 등 ) 이잇따를전망 GamePro Magazine의 Sid Shuman 편집장은 경기가불안할때는게이머들도여느소비자와같이 이미품질을인정받은브랜드 를선호하게된다 고진단 #2 - 저가다운로드형게임의부상대작게임들이오프라인유통망을통해다소비싼가격 ( 장당 60 달러수준 ) 으로출시되는반면, 군소개발사들이온라인을통해출시하는 20 달러이하의다운로드형게임 (PS3용타이틀인 Flower 나 Xbox360용타이틀인 Darwinia Plus 등 ) 이인기를얻을것이라고, DigitalTrends.com의발행인인 Scott Steinberg는전망 5~15 달러에불과한저렴한가격, 쉬운조작법, 즉석에서다운로드받아즐길수있는작은용량등이매력요소로작용할전망 #3 - 다운로드형부가콘텐츠 (DLC) 의확산올해에도오프라인으로유통되는콘솔게임타이틀에다운로드형부가콘텐츠 (DLC: downloadable content) 를적용, 불법복제와중고거래비율을줄이고, 정품구매를유도하는전략이확산될전망 Grand Theft Auto IV 의확장팩으로오는 2월 17일 Xbox Live에독점출시될 The Lost and Damned 등이대표적사례 5
6 #4 - 혁신기술부상지난 8일 ~11일미국 Las Vegas에서개최된세계최대가전박람회 CES에서는 Sony가 MotorStorm: Pacific Rift, Wipeout HD 등의 3D 게임을선보였고, Microsoft는일반인을겨냥한다운로드형 게임저작툴, Kodu 를 PC용과 Xbox360용으로공개, 2009년엔혁신적인기술을통한게임성의개척이예상됨 #5 - 대작 PC/ 온라인게임출시올해 Diablo III, The Sims 3, StarCraft II 등의초대형 PC게임대작들이잇따라출시, World of Warcraft 와의경쟁이심화될전망이며, PC와콘솔간경쟁이재현될가능성도높음 글로벌게임업체 EA, 실적부실로위기 EA, 매출목표치미달로주가 10% 급락한때 다먹어치운다 (Eat All) 는평가를받던글로벌게임업체 EA가지난 1월 9일북미지역과유럽의매출부진으로예상매출을달성하지못할것이라는소식과함께, 주가가 10% 급락하는등위태로운상황 특히지난 2008년미국콘솔게임시장규모가 220억달러로역대최대규모를달성한데비추어볼때저조한성적 EA 위기의원인가장큰원인으로는경쟁사에비해떨어지는개발비투자효율성이지목되고있음 EA와비슷한매출규모의 Activision Blizzard는게임 1개당평균개발비는비슷하지만, 소수작품에집중해서개발비를투입하며, 이들의이익률또한 EA에비해높음 EA 위기대처전략사실 EA의비용에관한문제의식은지난 2004년 CEO로임명된 John Riccitiello가 Tiger Woods, James Bond 와같은고비용을요하는 IP기반게임개발비중을줄이고, 게임의질적향상에초점을맞추면서이미시작됨 비평가로부터좋은평가를받았던호러게임 Dead Space 나 Left 4 Dead 의매출은기대에미치지못한데다, 게다가올초인기게임 GTA 의퍼블리셔인 Take Two 인수전 6
7 또한실패함 무엇보다 EA 가 Xbox360, PS3 중심으로수요가증가할것으로예측했던것과달리 시장이저사양의혁신적인 Wii 에폭발적인반응을보였다는점이결정적인판단착오로 작용, 관련시장에서뒤쳐지는결과를초래 결국 EA 는전체인력의 6% 에해당하는 1,000 여명규모의인원감축을단행한데다, 신규개발스튜디오설립계획을취소하는등의강도높은구조조정안을발표했음 Table 최근주가가폭락하면서, 게임산업에큰관심을보이고있는 Disney 와같은전통 미디어업체가 EA 스포츠사업부문인수를타진하고있다는루머가돌고있는상황 EA 와 Activision Blizzard 의개발전략비교 비교항목 EA Activision Blizzard 연간매출 43억 2,000만달러 34억 7,000만달러 ( 07년 10월 ~ 08년 9월 ) ( 07년 10월 ~ 08년 9월 ) 연간개발비투입비율 매출의 27% 매출의 10% (11억 6,640만달러 ) (3억 4,700만달러 ) 연간출시타이틀수 35~50개 15개 1개당평균개발비 2,333~3,333만달러 2,313만달러 수익성 ( 이익률 ) 낮음 높음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美출판업체 Ziff Davis,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 게임전문사이트 1UP 매각설, 사실로밝혀져美미디어공룡 Hearst Corporation의자회사 UGO Entertainment는美출판 / 인터넷업체인 Ziff Davis Media로부터게임전문사이트인 1UP network 관련사이트 4개 (1UP.com, MyCheats.com, GameVideos.com, GameTab.com) 를지난 7일인수 그동안소문으로무성했던 Ziff Davis Media의 1UP network 매각설이사실로확인된것아울러지난 20년간발행되어온미국콘솔게임전문잡지 EGM Magazine도 2009년 1월호를끝으로사업을정리할계획 매각 & 인수배경이에대해 Ziff Davis Media의 Jason Young CEO는 이번매각을통해부채를줄이는동시에핵심사업인 IT전문사이트 PCMag Digital Network 부문에도전력을쏟을수있을것 이라며매각배경을밝힘 7
8 이번인수와관련 UGO Entertainment의 J Moses CEO는 창립이후지난 11년동안우리는게이머커뮤니티제공은물론이고세계수준의온라인유통관련플랫폼을구축하는데힘써왔다 며 공신력 / 편집역량 / 독자층등을두루확보하고있는 1UP을기반으로고품질콘텐츠를대폭확충하고향후성장에박차를가할것 이라고강조한편, 게임전문사이트 Gamasutra를통해공개된내부이메일에따르면 EGM 및 1UP Network 직원일부를포함해총 30여명가량이해고된것으로전해짐 美캐주얼게임업체 Zynga, 부분유료화로 5,000 만달러매출 Zynga, 인기포커게임으로부분유료화모델성공 SNS기반캐주얼게임업체 Zynga가인기온라인게임 Texas Hold em( 포커게임 ) 에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 2008년한해에만 5,000만달러의수익을올린것으로알려짐 경제전문지 Economist에따르면, Zynga는지난 2007년 9월부터흑자행진을해왔음실제로 Zynga의 Taxas HoldEm Poker 는 764만여명의월이용자수 ( 지난 1월 22일기준 ) 를기록하며, Facebook 게임애플리케이션순위에서 1위를차지했으며, Zynga는 Facebook용개발사중 1위를차지 성공요인 Zynga는 Facebook, MySpace, Bebo, Hi5 뿐만아니라, iphone에도게임을제공하며, 다른플랫폼의유저들이온라인상에서게임을즐길수있도록제공 예를들어, iphone의 Live Poker 이용자는 Facebook의 Taxas Hold em 이용자와네트워크를통해게임을즐길수있음기존에는각플랫폼별이용자들끼리만게임을즐길수있었던데반해, Zynga는플랫폼에관계없이게임을즐길수있는환경을제공해, 게임이용자들로하여금아이템등을구매하고자하는욕구를극대화시킴 8
9 MS, 실적악화로대규모인원감축 MS, 2/4분기순이익전년대비 11% 감소해 5,000명해고글로벌 IT업체인 Microsoft는 2009 회계연도 2/4분기 (2008년 10월 ~12월 ) 순이익이 41억 7,000만달러로전년대비 11% 감소해, 전체인력의 5.5% 에해당하는 5,000명을향후 18개월에걸쳐감축할계획이라고지난 22일발표 인력감축은연구개발, 마케팅, 영업, 회계, 법률, 인사, 기술지원분야인력을대상으로진행되며, 조만간 1,400명을감축하고, 18개월안에 1,400명을포함해총 5,000명규모의인력을감축할계획 2/4분기매출은 166억 3,000만달러로전년대비 2% 증가 MS는시장변동성이확대되고있다는이유로 3/4분기 (2009년 1월 ~3월 ) 실적전망치를밝히지않았으나, 현실적으로실적목표를달성하기힘들것으로예상됨이같은 Microsoft의악화된실적과대규모인원감축소식에따라주가는 12% 가까이급락하면서 17.11달러로장을마감 인원감축배경및전망 MS의 CEO인 Steve Ballmer는 극심한경기침체로인해소비자와기업모두지출을꺼리면서, PC 판매량과 IT 관련서비스매출이당초예상보다크게급감했다 며실적악화원인과인원감축배경을밝힘 이번인력감축은 MS의광범위한비용절감방안의일환이며, 이를통해 15억달러규모의영업비용 (OPEX: Operating Expenses) 과 7억달러규모의설비투자비용 (CAPEX: Capital Expenses) 를절감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 Microsoft의인력감축설은실적발표시즌인 1월이다가오면서여러매체에서제기됐으며, 이번감축소식으로인해사실로확인된것임그러나게임사업을담당하고있는 Entertainment and Devices 사업부는지난분기 600만대의판매량을기록한 Xbox360의판매호조에힘입어 3% 의매출증가를보인것으로나타남 9
10 MS, 앞으로도 Xbox360 에 Blu-ray 를장착하지않을것 MS, Xbox360의 Blu-ray 탑재나 Blu-ray용게임개발계획없어 Microsoft의 Entertainment & Device 부문사장인 Robbie Bach은지난 1월 9일미국 Las Vegas에서열린 CES에서향후 Xbox360에 Blu-ray를탑재할계획은물론, Blu-ray 게임또한출시할계획이없다는입장을분명히함 MS의 HD-DVD가 Sony와의차세대 DVD 경쟁에서참패하고, 최근공식적으로포기하면서, MS가 Xbox360에 Blu-ray를채택할것인지귀추가주목돼왔음 3가지관점에서의전략적선택배경 [ 소비자 ] Robbie Bach은 현재 Blu-ray 수요의대부분은영상콘텐츠인데, Xbox360 이용자들은 Xbox Live를통해북미최대의 DVD 대여사이트인 Netflix의영상콘텐츠를감상할수있기때문에, Blu-ray 도입을원하는유저수는많지않다 며, 소비자입장에서 Blu-ray의효용성이높지않음을지적 [ 퍼블리셔 ] Xbox360용게임을제공하는퍼블리셔들입장에서도 Blu-ray용으로게임을제작할경우, 기존의 Blu-ray를장착하지않은 2,800만대에서는이용할수없어상대적인리스크가높아져상대적으로매력도가떨어질것으로추정됨 [Microsoft] 무엇보다 Blu-ray 탑재시제조비및라이선스비가추가로발생, 게임기본체가격이상승하게돼, 현재 Xbox360의최대무기인 가장저렴한게임기 라는차별화포인트를상실하게된다는점이 MS가 Blu-ray 채택을꺼리고있는가장큰이유 게임은건강에유해 경고문의무표기법안제출.. 美하원의원 Video Game Health Labeling Act of 2009 발의 Joe Baca( 민주당캘리포니아 ) 하원의원은 Frank R. Wolf( 공화당버지니아 ) 의원과공조, 관련입법안인 Video Game Health Labeling Act of 2009(HR 231) 을지난 1월 7일제출한것으로알려짐법안이통과될경우미국오락소프트웨어위원회 (ESRB: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s Board) 로부터 T(13세이상 ) 또는 M(17세이상 ) 등급을받은모든게임들은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CPSC: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가정한경고문을부착해야하며, 내용은다음과같음 10
11 경고 : 일부비디오게임등폭력적인내용을담고있는미디어에과도하게노출될경우 공격적인행동을유발할수있다 법안발의배경및전망 Baca 의원은 게임업계는소비자들에게게임의잠재적유해성을고지할의무가 있음에도불구하고번번히이행하지않았다 며, 미국의가정들은폭력적인게임과 젊은이들의공격적인행동이무관하지않다는사실을알권리가있다 고역설 그는폭력적인게임과공격적인행동사이의연관성은 Pediatrics Journal( 소아과학저널 ), the University of Indiana( 인디애나대학교 ), the University of Missouri( 미주리대학교 ), Michigan State University( 미시간주립대학교 ) 등의연구를통해이미드러났다고강조 참고로지난해까지 ESRB 로부터 T 및 M 등급을받은타이틀은전체게임의 1/4 에 달해, 이번법안이발효될경우게임업계에미치는파급력은상당할것으로전망됨 그러나이같은게임규제안은오랫동안논란을빚어왔고실제로입법이추진된 경우에도대부분심의를통과하지못하거나좌초된경우도많아, 최종통과여부는 불확실한상황 * 주 : ESRB 의등급은다음의 5 가지가있음 : EC(Early Childhood: 3 세이상 ), E(Everyone: 6 세이상 ), T(Teen: 13 세이상 ), M(Mature: 17 세이상 ), AO(Adults Only: 18 세이상, 성인 ), RP(Rating Pending: 등급보류 ) 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09 Briefing CES 2009 개요및특징 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지 관련웹사이트 CES ~ 11 미국라스베가스 경기침체로규모가소폭축소 참가업체수는 2,700개로예년과비슷한수준이었으며, 참가자수는경기침체여파로 8% 가량감소했음에도불구하고, 전세계 4,500명의기자와 1,900명의금융및산업애널리스트가참가, 소비자가전트렌드에대한뜨거운관심을보여줌신규가전잇따라발표 Best of CES 2009 Awards 를수상한스마트폰 Palm Pre 를비롯, 인터넷 TV, 넷북, Full HD LCD 모니터등다양한신규가전제품이소개됨 11
12 CES 2009의주요트렌드 2009년콘솔게임기시장, 소폭성장예상 CES 주관협회인 CEA의 Tim Hervert 이사는시장조사업체인 Gfk 자료를인용, 2009년전세계콘솔게임기판매량은 2008년대비 5.4%, 매출은 1.1% 성장할것으로전망특히하드웨어보다소프트웨어시장의성장이기대되며, 2008년북미시장에서만 22% 의성장률을기록한게임액세서리시장도빠른성장이예상됨 Sony, PS3 통한 3D 입체영상선보여 PlayStation3를통해 WipEout HD, Gran Turismo 5 의 3D 입체영상을공개특수안경을통해 3D를구현하는방식으로, IMAX 영화관과같은입체감으로호평 PS3의수명주기를고려할때다음버전에서구현될가능성이높지만, 이번전시는 Sony의차세대콘솔게임기전략이 3D 영상강화라는것을확인시켜줌 MS, Halo 시리즈누적판매량 2,500만장돌파 MS는 Xbox 대표작 Halo 가세개타이틀만으로누적판매량 2,500만장을달성했다고발표 2009년 3월에 Halo Wars, 가을에 Halo 3: ODST 발매를앞두고있으며, Halo 를통해전세계 2,500만명의유저와함께온라인게임을즐길수있다고강조소비자가전주요트렌드 2009년 TV 시장은 HDTV와 LCD TV가주도, 전년대비 2.6% 성장할전망이며, Yahoo의위젯채널등인터넷에직접접속하는 TV 및서비스가부상할전망일반휴대폰에서스마트폰으로의전환이본격화되며, 북미시장의경우스마트폰판매량이 31% 증가할것이라는기대에힘입어, Palm의 Palm Pre 를비롯, Motorola의 Surf, HTC의 S743, Nokia의 E63 등다양한스마트폰이소개됨넷북을포함한노트북 PC가판매대수와매출측면에서두자리수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되며, Sony의 Vaio P 등다양한넷북이발표됨 12
13 2008 년중고게임평균가격전년대비 23.7% 감소 경기침체에따른판매실적부진으로중고게임가격하락콘솔게임가격정보사이트인 VideoGamePriceCharts.com 에따르면, 2008년 1월초 달러로시작한중고게임평균가격은지난 11월셋째주에 8.57 달러로최저점을지난후, 12월말에는 9.68달러로반등, 2007년말대비 23.7% 감소한것으로나타남 VideoGamePriceCharts.com 은콘솔게임가격정보사이트로, Amazon, Half.com, ebay, JJGames와같은사이트에서거래되는게임가격을집계, 제공하고있음평균중고게임판매가격추이는 1월부터 7월까지는 2007년과비슷한양상을보였으나, 2007년에는말에 26.6% 상승한데비해 2008년에는 13% 상승에그친것으로나타남 Chart 2008 년중고게임평균가격및추이비교 [ 출처 ] videogamepricecharts.com 13
14 2008 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10 Halo 3 이 2008년가장인기있는게임으로나타남 Microsoft는 Xbox Live에서온라인으로플레이한순이용자수를기준으로인기게임 10개를발표 Halo 3 이인기게임 1위로올랐으며, Call of duty 4, GTA IV 등이뒤를이음 Guitar Hero III, Rock Band 와같은음악게임이처음으로 10위권안에들어와음악게임열풍을보여줌 Table 2008 년 Xbox Live 인기게임 Top 1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Halo 3 FPS Microsoft 2 Call of Duty 4 FPS Activision 3 GTA IV Action Rockstar Games 4 Gears of War 2 Shooting Microsoft 5 Gears of War Shooting Microsoft 6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Activision 7 Guitar Hero III Action Activision 8 Battlefield: Bad Company(Demo) FPS Electronic Arts 9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Demo) Action LucasArts 10 Rock Band Action MTV Games [ 출처 ] majornielson.com 14
15 美콘솔 HW&SW 판매량 (1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 ~1.10)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181,875-33% 21,301,667 Xbox360 Microsoft 103,281-25% 15,948,678 HW DS Nintendo 87,922-2% 32,171,821 PlayStation 3 Sony 72,395-7% 7,582,488 PSP Sony 64,661-21% 15,661,092 PlayStation 2 Sony 34,203-31% 49,739,030 Wii Sports(Wii) Nintendo 181,875-33% 21,301,667 Wii Fit(Wii) Nintendo 103,577-19% 5,398,457 Wii Play(Wii) Nintendo 99,317-38% 10,281,238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Activision 99,278-33% 3,132,582 SW Mario Kart Wii(Wii) Nintendo 95,773-21% 5,918,216 New Super Mario Bros(DS) Nintendo 70,848-8% 6,813,901 Mario Kart DS(DS) Nintendo 56,040-25% 5,201,573 Gears Of War 2(X360) Microsoft 56,019-35% 2,896,290 Guitar Hero: World Tour(Wii) Activision 54,943-35% 1,670,906 Call of Duty: World at War(PS3) Activision 54,394-25% 1,417,240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 ~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oW: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3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5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6 Fallout 3 ActionRPG Bethesda 7 Left4Dead FPS Valve 8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9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10 The Sims 2 Mansion & Garden Stuff Exp. MMORPG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5
16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Eidos, 기대작 Tomb Raider 실패로위기유명 MMO게임 Age of Conan, 서버의 50% 통폐합 EU 산하정보보안기구 ENISA, 온라인게임의정보보안문제경고러시아온라인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2008년영국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7% 성장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월셋째주 ) 16
17 英게임업체 Eidos, 기대작 Tomb Raider 실패로위기 Eidos, 기대작실패로인해주가 23% 폭락 2008년연말성수기에도英게임사 Eidos의기대작 'Tomb Raider: Underworld' 의매출부진소식이전해지면서, 지난 2년간 95% 나폭락했던 Eidos의주가는지난 1월 9일 23% 하락한것으로알려짐 Eidos의기대작이실패하면서, Eidos는자금문제로인해부채부담이가중될것으로전망되며, 인수될가능성도제기되고있는상황 인수업체로 Time Warner, Electronic Arts, Ubisoft 등이거론되고있는상황이지만, 안정적인포트폴리오부재로인해인수대상업체로서의매력도가떨어져실제인수가성사될지는의문트레일러영상은좋은반응을얻었던 'Batman: Arkham Asylum' 의흥행여부가변수로남아있지만, 처참한실패로끝난 'Tomb Raider: Underworld' 역시트레일러는호평을받은바있어안심할수없는상황 비용절감위해인원감축이번 'Tomb Raider' 시리즈실패로인해 Eidos가지난 1998년인수한산하개발사 Crystal Dynamics에소속된 30명규모의인원감축을단행한것으로알려짐 Eidos의 CFO인 Robert Brent은 Times와의인터뷰를통해 " 슬픈영웅이었던 Batman도느와르풍의 'Dark Knight' 로이미지변신에성공했다 " 며, Lara Croft의이미지변화도생각하고있다 고밝힘 그는 " 유럽에선무난했으나, 미국성적은예상이하 " 라며, " 북미의 'Tomb Raider' 판매량이유럽에비해절반이하일것이란예측은할수있었으나, 이번성적은그보다도못한수준 " 이라고전함 17
18 유명 MMO 게임 Age of Conan, 서버의 50% 통폐합 Funcom, Age of Conan 의서버 49개에서 18개로대폭축소지난 2008년 5월 20일출시된 Age of Conan 은출시한달만에 70만명이상의유료회원을확보하며, 세간의주목을끌었으나초반에비해급속히줄어든콘텐츠와치명적인버그로인해최근동시접속자수가 40만이하로급감하면서, 서버축소및인원감축등강력한구조조정에돌입한것으로알려짐 Funcom은지난 7일부터 Age of Conan 의 49개서버를 18개로줄이는대규모서버통합에착수했으며, 언어가달라서통합이힘든프랑스, 스페인, 독일서버를제외하면, 사실상 37개의서버중에서 10개의서버만이살아남은셈뿐만아니라, 지난 12월 Funcom이미국지사인력의 70% 를감축했다는루머가돌기도했으며, Funcom은이를일부인정한바있음 Age of Conan 의향후서비스전망 Funcom의담당 PM인 Erling Ellingsen은한인터뷰에서최근악화된상황에도불구하고 Age of Conan 의 Xbox360 버전개발을계속할것 이라고밝혔지만, 아직뚜렷한일정을확정하지는못한것으로알려짐 한편, Age of Conan 은올해네오위즈게임즈를통해국내에서비스될예정 EU 산하정보보안기구 ENISA, 온라인게임의정보보안문제경고 온라인게임 / 가상세계속보안과개인정보노출의심각성 EU 산하기관인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 ENISA(European Network and Information Security Agency) 는지난 2008년 11월 8일온라인게임및가상세계의보안과프라이버시침해위험과대응방안을담은보고서, Virtual Worlds, Real Money 를발표 ENISA가정부, 게임공급자, 게임이용자를대상으로작성한이번보고서는그동안의사이버범죄와관련한전세계정보를효과적으로공유하고, 컴퓨터바이러스와해킹실태를파악, 각국정부 기업 일반인들에게위험을경고하는데의의가있음 18
19 온라인게임의보안문제유형 ENISA는게임내접근통제의취약성, 서비스실패, 스팸등도포함해상세히다루고있으며, 특히온라인게임속사기행위의 3가지유형은다음과같음 온라인게임 / 가상세계에서아바타의신원도용및사기하는경우로, 주로금전을목적으로하지만, 명예훼손및범죄책임회피를목적으로하는경우도있음다른이용자를공격하거나괴롭히는경우또는지적재산권를침해하는경우로, 이경우미성년자들에게성인용영상물등부적절한콘텐츠가전달될수있음도스공격이나악성게임서버등으로이한스팸문제현재이같은위험으로인해, 가상세계이용자중약 30% 가가상세계속재산을사기로잃는경험을하고있으며, 아바타나아이템과같은가상세계제품을현금으로판매하는금액은연간약 15억유로에이르고있음. 반면서비스이용자들이가상재산을사기또는도난당했을경우, 이에대한별다른해결책이없기때문에사이버범죄의표적이되고있음 대처방안온라인게임 / 가상세계서비스공급업체는온라인게임보안을위해다음과같은사항을유의해야함 프라이버시정책에서정보유출방지 (anti-cheating) 를위해수집한데이터와다른이용자들이접근가능한데이터를정확하게명시해야함서비스업체들은불만사항의허위제보및신고를막기위해이용자가제보및신고할경우이에따른일정비용의부과를고려해야함서비스이용자인증정책의강화를독려해야함서비스공급업체들이디자인과개발과정에서최종이용자집단까지참여해보안을위한표준지침서및전문용어집을권고함보안에민감한사용자를위해온라인뱅킹에서이미사용되고있는특정온라인게임 / 가상세계를위한전용보안소프트웨어가내장된부터블 (bootable) CD이미지 (Live CD) 의활용을고려 19
20 러시아온라인게임시장 2008 년결산및 2009 년전망 시장규모및경쟁구도 [ 시장규모 ] 러시아게임업체 Nival Online에따르면, 2008년러시아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전년대비 2배증가한약 15억달러에달하며, 향후 2년간이같은성장세는계속될전망 [ 선두업체 ] 현재러시아온라인게임시장의선두업체는 Astrum Online Entertainment이며, 이업체는현재 30개이상의웹게임과클라이언트게임을운영하고있으며, 전체이용게이머수는약 1,100만명에달함 [ 인기게임 ] Nival Online의 Сергей Орловский( 세르게이오를로프스키 ) 에따르면, 현재중국산 MMORPG Perfect World 가이용자수, 동시접속자수면에서선두를달리고있으며, 신규서버를계속확충하고있는상황인것으로알려짐 유형별게임현황및과금모델 [ 해외게임비율 ] 현재해외게임이클라이언트게임시장의 80% 를차지하고있으나, 2009년출시될러시아게임 Allody Online 으로인해그비중은점차낮아질전망 [ 웹게임비율 ] Nival Online에따르면, 2008년온라인게임시장의 60% 가부분유료화를채택한웹게임이차지했으며, 정액제를채택한클라이언트게임은 40%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났으며, 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한클라이언트온라인게임이등장하면서, 시장구도는다음과같이변화함 40% - 웹게임 30% - 정액제기반클라이언트게임 (MMORPG) 30% - 부분유료화기반클라이언트게임 (MMORPG) [ 클라이언트게임전망 ] 2009년에는접근성이좋으면서도, 3D 등퀄러티가뛰어난부분유료화기반클라이언트게임이시장을주도할전망이는최근경제위기에기인한측면이강해, 이들의 ARPU는상대적으로높지않은상황이지만, 경기가회복되면상당한매출수익원으로부상할전망 [ 결제방법 ] 러시아게임업체 NIKITA Online의 Никита Скрипкин( 니키타스크리프킨 ) 에따르면, 러시아에서가장일반적인지불방법은 SMS이며, 그다음이인터넷머니, 은행송금, 신용카드이며, 향후 5년간현상황이유지될전망 20
21 [ARPU] Nival Online 에따르면, 부분유료화게임의 ARPU 는게임당월평균 3 달러인 것으로알려짐 발전과제 [ 온라인게임에대한낮은문화적수용도 ] Nival Online 관계자에따르면, 인구의 80% 가 MMORPG를즐기는한국과달리러시아에서온라인게임은주된레저활동이라고인식되지못하고있음 [ 인프라 ] 브로드밴드보급률낮고, 지방의브로드밴드요금이소득수준에비해너무높아접근성이떨어지며, 불편한온라인결제와신용카드사용제한등열악한결제인프라도문제 2008 년영국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7% 성장 2008년영국콘솔게임시장규모는 7조 6,517억원영국게임산업협회인 ELSPA에따르면 2008년영국콘솔게임시장규모는 40억 3,400만파운드 (7조 6,517억원 ) 이며, 이중하드웨어가 14억 2,200만파운드, 소프트웨어는 19억 500만파운드로나타남 2008년영국콘솔게임소프트웨어판매량은 8,280만장으로, 2,000만장이상판매된 Nintendo Wii 타이틀에힘입어 2007년대비 17% 성장한것으로나타남 특히가족이함께즐길수있는타이틀이많이판매된것으로집계 * 주 : 콘솔게임시장규모는소프트웨어매출을기준으로산정 Table 2008 년영국게임시장규모변화 2008년영국게임시장규모 YoY 변화율 하드웨어 14억 2,200만파운드 (2조 6,972억원 ) +23% 19억 500만파운드 (3조 6,134억원 ) +14% Wii 4억 8,100만파운드 +112% 소프트웨어 DS 3억 6,700만파운드 +17% Xbox360 4억 4,300만파운드 +38% PS3 3억 3,400만파운드 - 기타 2억 8,000만파운드 - 주변기기 5억 4,900만파운드 (1조 413억원 ) +82% 기타 1억 5,800만파운드 (2,996억원 ) - 합계 40억 3,400만파운드 (7조 6,517억원 ) - [ 출처 ] ELSPA 21
22 유럽콘솔 HW 판매량 (1 월둘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4~1.10)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13,450 8,395 27, ,412 2 Wii 113,109 10,266 18, ,058 3 Xbox360 88,706 6,717 13, ,164 4 PS3 58,956 4,075 16,437 79,468 5 PSP 52,932 3,383 9,282 65,597 6 PS2 34,989 2,856 10,628 48,473 [ 출처 ] VG Chartz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 월셋째주 )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1~1.17, 1.4~1.10, 1.4~1.10) 순위 독일스페인영국 (1.11~1.17) (1.4~1.10) (1.4~1.10) 1 Mario Kart Wii(Wii) Guitar Hero 3: Legends of Rock(Wii) Wii Fit(Wii) 2 Call of Duty: World at Guitar Hero 3: Legends War(PS3) of Rock(PS3) Wii Play(Wii) 3 Mario&Sonic at the WoW: Wrath of the Lich Olympic Games(Wii) King(PC) Mario Kart Wii(Wii) 4 Wii Fit(Wii) Guitar Hero: World Call of Duty: World at Tour(PS2) War(X360) 5 Call of Duty: World at DR KAWASHIMA s Brain Singstar Abba(PS2) War(X360) Training(DS) 6 Grand Theft Auto 4(PC) NHL 09(X360) Mario&Sonic at the Olympic Games(Wii) 7 Professor Layton(DS) FIFA 09(X360) Gears of War 2(X360) 8 Call of Duty: World at 100 Classic Book NHL 09(PS3) War(PC) Collection(DS) 9 Brain Training(DS) World of Warcraft(PC) Need for Speed: Undercover(X360) 10 Resistance 2(PS3) Singstar Svenska hits Call of Duty: World at Schlager(PS2) War(PS3)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22
23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 2009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주요이슈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3조원돌파 iresearch 中 Kingsoft, 자사인기게임 Shanda 통해퍼블리싱제휴 GSR벤처, 온라인게임업체 ilemon Group에투자 NetEase, 中완구업체 MIKI와제휴통해게임주변상품개발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日 Square Enix, 佛 Ubisoft 게임일본에독점퍼블리싱 Nintendo, Wii Music 통한음악교육실험콘솔웹브라우저점유율, PS3가 Wii보다 4배높아 Sony, 他콘솔게임기와 PS3 비교자료공개 2008년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5% 감소日콘솔 HW&SW 판매량 (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게임업체 FXLabs, 콘솔보다온라인게임이대세 2009년대만게임시장, 전년대비 8.4% 성장전망대만게임업체 Softstar, 온라인게임개발위해투자유치 23
24 중국게임시장동향 2009 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주요이슈 2008 년중국게임산업연례총회개최 지난 1 월 13 일 ~15 일, 중국청도 ( 靑島 ) 에서개최된 2008 년중국게임산업 연례총회 에서논의된 2009 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주요이슈는다음과같음 글로벌금융위기의영향 Kingsoft의 CEO인 Qiu Bojun은글로벌금융위기로인한경기침체가중국온라인게임시장에미치는영향이크지않다고밝힌바있으며, 이는 Perfect World, Tencent, Sohu 등주요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 3분기실적에서도드러남 그러나 NetEase의 CEO인 William Ding은자체적으로조사한자료에의하면, PC방이용자수가현저하게감소했다고밝힌바있어, 2009년에도중국온라인게임산업이성장세를이어갈수있을지주목받고있음 중국현지업체경쟁력지난 2008년 1월개최된 2007년중국게임산업연례총회 에서발표된자료에따르면, 중국게임시장에서자체개발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68억 8,000만위안 (1조 3,245억원 ) 으로, 전체온라인게임시장규모의 65.1%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나, 중국업체들의경쟁력은빠르게성장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올해개최된연례총회의 자주창신, 도전정신, 게임산업의과학적발전 이라는모토에도이러한자체적인개발의지를확인할수있는대목 중국게임업체들의해외진출중국온라인게임매출이증가하면서중국산온라인게임의질적향상도이어지고있어, 2009년중국산온라인게임의해외시장진출이증가할전망 지난 2007년중국게임업체들의해외매출은 5,500만달러에달했으며, Perfect World의경우, 지난 2008년 1~3분기의해외라이선스매출은 1,900만달러에달하고, 이는전체매출의 10.6% 에달하는규모특히중국온라인게임의매력적인해외수출시장인인도와대만을포함한아태시장의 24
25 2007 년시장규모가 4 억달러에육박해, 향후중국업체들의해외라이선스가전체 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점차높아질전망 부상하는웹게임시장지난 2008년 51wan과같은웹게임전문업체들이성공을거두면서, Shanda, Snail Games, Onwind Digital 등의게임업체들이웹게임시장에뛰어들었고, 이러한경향은 2009년에도계속될전망 웹게임은클라이언트기반온라인게임에비해용량이작아게이머입장에서언제어디서나쉽게즐길수있고, 개발사입장에서는개발주기가짧아당분간웹게임출시는계속될전망 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3 조원돌파 iresearch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전년대비 52.2% 성장중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에따르면,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207억 8,000만위안 ( 약 3조 9,974억원 ) 으로전년대비 52.2% 성장했으며, 연평균 20% 씩성장, 2012년에는 686억위안 ( 약 13조 1,965억원 ) 에달할전망 2008년성장률은 2006년의 60% 와 2007년의 77.7% 에비해낮아, 중국게임산업이성숙단계에접어들면서성장세가둔화된것으로분석됨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특징 iresearch는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특징을다음과같이제시 대형퍼블리셔업체들이웹게임시장에진입하기시작전반적인산업구조조정과개발의효율성향상게임내광고도입이증가함에따라, 수익모델의다각화가본격화됨과거타산업에서의게임업체인수합병이활발하던데비해게임산업내부의 M&A가활발해지는양상으로전환온라인게임이일반화되면서, 중국게이머들의눈높이가전반적으로높아서, 게임질에대한요구수준도높아짐 25
26 경쟁구도 Shanda는 2008년중국게임시장에서 16.5% 를점유하며 1위를차지했고, NetEase, Tencent, The9, Giant가뒤를이름 특히 Tencent, Sohu 등의업체들이지난 1년간시장점유율이급상승했는데, 이는이용자들의수요를자사온라인게임에발빠르게반영해매출을극대화시킨것으로분석됨 Table 2008 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현황및전망 [ 출처 ] iresearch 中 Kingsoft, 자사인기게임 Shanda 통해퍼블리싱제휴 Kingsoft의 검협세계, 검협정연온라인2, Shanda 통해서비스中온라인게임업체 Kingsoft는지난 13일열린 Shanda Interactive Entertainment와의공동기자회견에서앞으로자사의유명게임인 검협 시리즈중 검협세계 와 검협정연온라인2 를 Shanda를통해서도서비스하게될계획이라고밝힘 Kingsoft는기존서버운영을유지하지만, Shanda는자사온라인게임포털플랫폼을통해 2개게임에온라인결제시스템, 보너스및마일리지시스템, 콜센터등의서비스를제공할계획 26
27 검협세계 는 Kingsoft 가지난 2008 년 10 월 16 일오픈베타서비스를시작, 동시접속자수 40 만명을기록한게임 제휴의의미이번제휴에대해 Shanda의게임사업담당사장인 Diana Li는 검협정연온라인2 와 검협세계 라는인기게임을보유한 Kingsoft가수억명의게이머들에게지난 6년간서비스해온경험과플랫폼을보유한 Shanda를통해서비스함으로써, 더욱광범위한이용자들에게제공할수있는기회를얻을수있다 며, 이번제휴가양사의수익극대화에기여할것임을시사 한편, 지난해 11월 1차클로즈베타테스트를시작한 검협정연온라인3 의경우아직까지제휴대상에포함시킬지결정이나지않는것으로알려짐 GSR Ventures, 中온라인게임업체 ilemon Group 에투자 3억 8,300만달러규모펀드의첫투자대상으로온라인게임업체선정중국벤처투자업체인 GSR Ventures는상하이소재 3D 가상세계전문온라인게임업체인 ilemon Group를최근확보한 3억 8,300만달러규모펀드 GSR Ventures Ⅲ 의첫투자대상으로선정했다고지난 1월 6일밝혔으나, 구체적인투자금액은밝히지않음 GSR Ventures는 18억달러규모의펀드를운용하고있는美벤처투자업체인 Mayfield Fund의중국파트너이며, 현재이번에확보한 GSR Ventures Ⅲ 펀드를포함, 총 7억달러규모의펀드를운용하고있음향후이펀드는인터넷, 무선, 환경기술, 반도체산업등성장산업에투자될예정 GRS Ventures는현재 10여개의투자를검토하고있으며, 올해말까지 8개업체에대한투자를마칠계획 27
28 NetEase, 中완구업체 MIKI 와제휴통해게임주변상품개발 NetEase의유명게임 몽환서유 등, 캡슐인형으로출시예정中온라인게임업체 NetEase는지난 1월 7일중국의완구업체인 MIKI Capsule Toys Trading(MIKI) 를통해자사유명게임인 몽환서유, 대화서유2, 대화서유3 의 IP를활용한관련상품을개발, 판매하는내용의전략적제휴를체결 이번제휴에따르면, MIKI는 NetEase의게임을소재로한캡슐인형을디자인, 생산해올 2월말부터판매할계획 MIKI의 CEO인 Tan Zhicheng은 이번제휴를통해 NetEase가확보하고있는대규모이용자기반을마케팅에활용할수있게됐다 며기대 MIKI는 2006년설립된캡슐인형제조업체로서, 이분야에서중국최대업체이며, 현재 2,500명규모의직원을보유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1 월 9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7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8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10 서유기2( 大西游 Online II) NetEase - [ 출처 ] ICM Data 28
29 일본게임시장동향 日 Square Enix, 佛 Ubisoft 게임일본에독점퍼블리싱 Square Enix, 해외진출전략의일환으로 Ubisoft 게임일본배급계약日게임업체 Square Enix는서양게임업체와의제휴확장의일환으로 Ubisoft 타이틀을오는 2009년 4월부터일본국내에독점배급하는내용의퍼블리싱계약을지난 1월 8일체결 Square Enix는이번계약체결로자사게임포트폴리오를강화시키고, 침체돼있는일본콘솔게임시장의활기를불어넣을수있을것으로기대 제휴배경및기대효과 Square Enix는지난해유럽과미국게임업체들과의제휴를통해글로벌퍼블리셔로서의성장을거듭해왔으며, 이번제휴또한이러한전략의연장선상에있음 Square Enix는지난 11월美게임업체 Gas Powered Games와, 그로부터며칠후英게임사 Frontier와퍼블리싱계약을맺은바있음 Frontier Developments와퍼블리싱계약을통해배급하게된 Wii용타이틀 'LostWinds' 는 Square Enix로서는처음으로해외게임을자사포트폴리오로에도입한사례였음 Nintendo, Wii Music 통한음악교육실험 Wii Music, 美전역 51개학교교실에비치 Nintendo는미국음악교육협회 (MENC: The National Association of Music Education) 와의제휴를통해, 미국전역 51개도시의교사들이 Wii Music 을음악교육과정에반영하도록지원키로함 이번제휴에따르면, Nintendo 는음악교사들을통해각학교교실에자사콘솔게임기 29
30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악전문학교가포함됨 제휴배경 Nintendo의이번제휴는그동안판매가저조했던 Wii Music 의수요를진작시키기위한전략으로분석됨 Wii Music 의판매량은당초기대와는달리 1,490만장이팔린 Wii Fit 이나 2,065만장이팔린 Wii Play 에비해 150만장판매에그침 Wii Music 은기타, 색스폰, 드럼등다양한악기를간접적으로체감할수있으며, 4명이합주할수도있으며, 무엇보다음악을전혀모르는사람도편하게음악을연주할수있다는점을장점으로출시됐으나, 발상은참신하나 게임으로서재미 가상대적으로약하다는평을받아왔음 Nintendo의북미지역영업마케팅부사장 Cammie Dunaway는 학생들에게직접참여하여자신만의창의적인목소리를찾는데도움이될, 기억에남을만한경험을제공해주고자했다 며제휴의배경을밝힘국제음악기기협회 (NAMM: The International Music Products Association) 의 Joe Lamond 협회장은 최근악기를연주하지않고있는사람의 82% 가음악을연주하고싶어한다는조사결과에서도드러났듯이, Wii Music 은이렇게음악을시작하고싶어하는몇백만명의사람들에게동기부여와실제적인기회를제공할수있다 고밝힘 콘솔웹브라우저점유율, PS3 가 Wii 보다 4 배높아 전체인터넷시장에서 PS3 브라우저의점유율은 0.04% 시장조사업체인 Market Share에따르면, Nintendo의 Wii가 Sony의 PS3에비해 2배가까운콘솔게임기판매량을보인반면, 콘솔의인터넷브라우저이용면에서는 PS3가 Wii에비해 4배높은점유율을보이고있는것으로나타남 PS3 브라우저는전체인터넷시장의 0.04%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는 PC 기반브라우저의점유율인 88.7% 에비해경미한수준이나, Wii의 0.01% 의 4배에 30
31 달하는수치 두콘솔게임기모두 BBC iplayer 나 YouTube 와같이널리이용되는엔터테인먼트포털과 호환되는웹브라우저를내장하고있음 시사점절대적수치로보면, 0.04% 대의점유율은매우작지만, 2,000만대에불과한 PS3의판매량을감안하면적지않은수치 시장조사업체인 comscore에따르면, 지난 2008년 12월기준전세계인터넷이용자수는 10억명에달했으며, 여기에서 0.04% 는 40만명이며, 이는 PS3 구매자의 2% 에달하는수치 2% 는최근출시된 Google Chrome이전세계 PC기반인터넷시장에서 1.04% 에불과함을감안하면적지않은수치이같은인터넷이용량의차이는 Wii 사용자보다 PS3 사용자가기술이나게임문화에더익숙해, 인터넷에대한수요가더높은것을반영한것으로추정됨 marketshare.hitslink.com Sony, 他콘솔게임기와 PS3 비교자료공개 Sony의차세대콘솔보고서통해 PlayStation3의부가기능강조 Sony는 PlayStation 3, Xbox360, Wii 비교보고서를통해 PlayStation 3의강력한기능을강조 Sony가발간한보고서는 게임과엔터테인먼트손쉽게즐기기 라는제목의보고서로, Xbox360과 Wii가기능이부족하다는점을부각시킴 Xbox360은업그레이드및추가기기장착비용이많을뿐아니라시스템이불안정해질수있고, Wii는부가기능이부족해엔터테인먼트허브로서기능하기에는역부족이라강조함반면, Sony는 PS3의 80GB 모델이추가비용없이대용량하드디스크, 꾸준한펌웨어업데이트등의기능을제공, 가격대비성능비가가장좋다고결론 31
32 Chart PlayStation 3, Xbox360, Wii 비교 기능 PlayStation 3 80GB Xbox360 Arcade Wii 기본셋 399 달러 199 달러 249 달러 Wi-Fi 있음 +100 달러있음 하드디스크 있음 (80GB) +100 달러 (60GB) +150 달러 (120GB) 없음 온라인게임서비스무료 50 달러 (1 인,1 년 ) 제한적 Blu-ray 게임 / 영화가능불가불가 [ 출처 ] Sony HDMI 출력가능초기모델에서불가불가 가격 399 달러 449 달러 (499 달러 ) 249 달러 2008 년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15% 감소 2008년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는 5,826억 1,000만엔규모일본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최근보고서에따르면, 2008년일본게임시장규모는 2007년대비 15% 감소한 5,826억 1,000만엔 (8조 9,236억원 ) 규모로나타남 하드웨어판매는전년대비 23.5% 감소하여 2,505억엔 (3조 8,368억원 ), 소프트웨어판매는전년대비 7.9% 감소하여 3,320억엔 (5조 0,852억원 ) 으로나타남이같은감소세는 2007년부터이어진경기불황과엔고현상의영향이큰것으로분석됨 Table 2008 년일본게임시장규모변화 2008년일본게임시장규모 전년대비 하드웨어 2,505억엔 (3조 8,368억원 ) -23.5% 소프트웨어 3,320억엔 (5조 0,852억원 ) -7.9% 합계 5,826억엔 (8조 9,236억원 ) -15.0% [ 출처 ] Enterbrain 32
33 日콘솔 HW&SW 판매량 (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1.11)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78,201 PSP - Sony 60,495 Wii - Nintendo 41,243 HW PlayStation 3 - Sony 28,144 DS Lite - Nintendo 23,429 Xbox360 - MS 10,554 PlayStation 2 - Sony 6,628 Dissidia: Final Fantasy(PSP) Action Square Enix 48,675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SP) Action Capcom 34,191 Rhythm Tengoku Gold(DS) Action Nintendo 33,480 Wii Fit (Wii) 기타 Nintendo 29,561 SW Wagamama Fasion: Gals Mode(DS) 기타 Nintendo 29,433 White Knight Chronicles(PS3) RPG Sony 26,495 Gran Turismo 5 Prologue Spec III(PS3) Racing Sony 25,440 Gundam Musou 2(PS2) Action Bandai Namco 25,270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DS) Action Nintendo 23,409 Mario Kart Wii(Wii) Racing Nintendo 21,548 [ 출처 ] Media Create 33
34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게임업체 FXLabs, 콘솔보다온라인게임이대세 높은가격과낮은플랫폼보급률이콘솔게임시장성장의걸림돌 FXLabs의 Sashi Reddi CEO는게임전문사이트 Gameindustry와의인터뷰를통해, 인도게임시장내에서높은가격과이로인한대중성의결여로인해, 콘솔게임시장보다는 PC기반온라인게임시장이대세를이룰것으로전망 EA, Microsoft, Sony 등글로벌업체들의인도시장진출에도불구하고, 인도게임시장에서게임콘솔의매출이차지하는매출은상당히적은데, 이는게임에매겨진관세로인한높은가격때문현재인도콘솔게임기수는 40만대규모의 PS2를포함하여 100만대를넘지않을것으로추정되며, 이는 2,000만대이상보급된 PC의 1/20 수준에불과 PC기반게임시장의성장성과발전과제 PC기반게임시장또한아직까지는상황이획기적으로개선되지않은상황이나, 3년안에본격적인인도내수게임시장이형성될전망 최근인도에서가장큰캐주얼게임포탈사이트의가입자수가 500만을돌파한것은온라인게임이사회적으로큰반향을일으키고있다는신호 [ 낮은구매력으로인한열악한내수시장 ] 인도시장에서손익분기점을달성하기위해서는최소 8만장이상의판매량을올려야하지만, 현재까지 1만장이상판매한타이틀은거의없는상황이는매스마켓의낮은구매력을고려하지않고, 소수상류층을겨냥해기존콘솔타이틀수준의가격책정을그대로적용했기때문이며, 인도와어울리지않는콘텐츠가장애요인으로작용한것임인도현지인들이구매하기에부담스럽지않은 PC게임패키지의적정가격은 6달러인것으로추정되며, 이경우 48만달러의개발비가소요되며, 현재로서는인도내수시장에서이를충당하기는어려운상황이때문에 FXlabs를비롯한인도게임업체들은인도뿐만아니라, 북미, 유럽등해외시장진출을공격적으로추진중 [ 상류층중심마케팅 ] 지금까지는구매력이높은상류층을대상으로마케팅을 34
35 했는데, 이로서는한계가많아, Bollywood 소재등을활용한매스마켓공략전략이요구되는상황이외에도아케이드게임기등을오락실, 상점등에보급함으로써게임이용자층을넓히는작업이선행돼야함 [ 열악한브로드밴드인프라 ] 현재인도의브로드밴드인프라이용요금은일반인들에게보급되기에는너무비싸며, 인도내부에서는 56.6kbps 정도를브로드밴드로볼정도로속도또한열악해, 몇몇가벼운캐주얼게임외에 MMOG를구현하기는어려운상황그러나향후인도게임시장은 PC 패키지게임에서인터넷기반온라인게임으로전환해갈전망 년대만게임시장, 전년대비 8.4% 성장전망 2009년대만게임시장규모, 4,547억원에달할전망대만시장조사업체인 Market Intelligence Center에따르면, 2009년대만게임시장규모는전년대비 8.4% 성장한 113억 NTD( 대만달러 )( 약 4,547억원 ) 에달할전망 MIC는 2006년에서 2010년까지대만게임시장의연평균성장률이 8.77% 로안정기에접어든것으로판단 주요이슈 [ 캐주얼게임의부상 ] 최근대만게임시장은 MMORPG에서캐주얼게임으로중심을이동하고있으며, 2009년에는캐주얼게임이차지하는비중이 46% 에달할전망이며, 이는 2010년에 49% 로증가, MMORPG와비슷한시장점유율을나타낼전망 [ 경쟁심화 ] 중국등해외게임의대만시장진출이활발해지면서, 한국산게임이 60% 를차지하고있는대만시장에서의경쟁심화가예상되며, 이에따라시장구도가어떤식으로바뀔지귀추가주목되고있음 mic.iii.org.tw 35
36 대만게임업체 Softstar, 온라인게임개발위해투자유치 Softstar, 사모발행통해 300~450억달러자금조달대만게임개발사 Softstar Entertainment는사모발행 (Private Placement) * 방식으로약 1억에서 1억 5,000만 NTD( 대만달러 )(300~450만달러 ) 규모의자금을조달할계획 Softstar의이사회는지난 2008년중반기에이같은사모발행계획을승인했으며, 이번자금조달이성사될경우지난 2007년 KBTelecom의자금을지원받은이후두번째사모발행사모발행대상으로는中온라인게임업체인 9you 등이거론되고있는데, 이는지난해 Softstar가현재개발하고있는온라인게임 'Chinese Paladin Online' 의퍼블리싱권한을 1억 NTD( 대만달러 ) 에매입한바있기때문 Softstar의대변인은 이번사모발행의대상이 2~3 업체에한정될것이며, 해당투자업체가 Softstar의중국본토및해외시장을노린향후개발사업에적극적으로지원하길바란다 고기대 사모발행배경 Softstar는대만의중견게임업체로서, 'Rich', 'Chinese Paladin', Xuanyuan Sword' 등의인기패키지게임의개발사로유명했으나, 최근부상한온라인게임에서는개발경험이부족해어려움을겪고있는상황 Softstar는이러한위기를타개하기위해신규온라인게임인 'Chinese Paladin Online' 출시를준비하고있으며, 이를위해필요한자금확보를위해사모발행에나선것임 'Chinese Paladin Online' 은중국본토와대만에서 2009년 1/4분기에동시출시될예정 * 주 : 사모발행 (Private Placement) 이란, 주식을취득하는방법의하나로, 공개적으로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주식을판매하여자금을확보하는공모 (Public Offering) 와대조되는개념이며, 특정투자자또는소수의투자자를대상으로주식을판매하여자금을확보하는방식 36
37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남미히스패닉, 가족과함께즐기는게임에관심높아 아르헨티나의 Facebook 이용자, 전년대비 20 배증가 남미인터넷이용자의 9% 가온라인게임이용 37
38 남미히스패닉, 가족과함께즐기는게임에관심높아 히스패닉계의 89% 는가족을모을수있는선물선호시장조사업체인 Ipsos가 Microsoft의의뢰를받아실시한조사에따르면, 히스패닉계의 89% 가량이가족을한데모을수있는선물을원한다고답해소비자평균치인 64% 를크게상회 이번연휴기간동안즐길적당한가격의가정용엔터테인먼트를원하느냐 는질문에는 85% 의히스패닉계가그렇다고답해 81% 에그친평균치를뛰어넘음아울러이들의 83% 가량은가족모두를위한한가지선물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나가족개인별선물의선호도가높은 (54%) 일반적경향과는대조를보임히스패닉계의절반 (49%) 정도는이번크리스마스기간동안친지들과함께비디오게임을플레이할것이라고응답 조사결과에따른 MS의향후예상전략이용자층을세분화하여맞춤화된전략으로시장을공략하는 MS의향후움직임이가속화될것으로예상됨 MS는최근 Xbox360의가격인하조치이후 Xbox Live에친근한아바타를도입하고 Lips, You're In the Movies 등의캐주얼게임을개발하는등매스마켓공략에박차를가하고있음여성을비롯한기존의非게이머소비자들에게까지 Xbox 사용자층을넓히고, 가족들이즐길수있는게임을히스패닉계소비자들을겨냥해보급하려는 MS의전략이강화될것으로예상 아르헨티나의 Facebook 이용자, 전년대비 20 배증가 Facebook, 신개념소통채널로남미서급속확산아르헨티나의 Facebook 사용자규모가작년한해동안에만 10만명에서 200만명으로 2,000% 가량증가 현지언어를지원하는적극적인현지화와휴대전화보급률확대에따른모바일채널로부터의수요증가가주요동력으로작용 38
39 Facebook의아르헨티나가입자수는작년한해동안에만 10만명에서 200만명으로 2,000% 이상증가아르헨티나전체인구 ( 약 4,000만명 ) 의 5.3% 가 Facebook에가입한것으로추산됨 Facebook 사용자의가파른증가세는작년한해동안칠레 (3,768%), 베네주엘라 (1,277%), 페루 (328%) 등인근국가들에서도확인됐음 적극적인현지화와휴대전화사용자증가가주요배경 Facebook은지난 2008년 2월스페인어버전의웹사이트를출시하는등적극적인현지화전략을구사하고있음휴대전화확산에따른 모바일로부터의수요폭증 이맞물려 Facebook의남미사용자규모는올해에도증가세를유지할전망 남미의메이저급이통사인 Telefonica는작년 10월 Facebook과제휴, 자사모바일포털과 Facebook을직접연계했음남미남부지역의휴대전화보급률은현재 60% 에가까운것으로파악됨 es-es.facebook.com 남미인터넷이용자의 9% 가온라인게임이용 남미인터넷이용자의 9% 가온라인게임을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시장조사업체인 Pyramid Research의최근보고서에따르면, 인터넷사용자수는 2008년 7,200만명에서 2013년에는 1억 6,000만명으로, 두배이상늘어날전망이며, 이중 9% 가인터넷을통해온라인게임을즐기고있는것을알려짐 11개남미국가에걸쳐 3,620명과의인터뷰를통해얻은결과이며, 인터넷접속단말 ( 복수응답포함 ) 로는 PC가 82%, 노트북이 22%, PDA가 3% 에불과 2013년에는노트북의비중이 43% 까지증가할전망인터넷쇼핑, 광고시장이 2013년까지 30% 이상성장할것으로전망되는가운데, 2008년현재이용률이 9% 로나타나는온라인게임도성장이기대됨 39
40 Chart 남미인터넷사용현황 [ 출처 ] Pyramid Research 40
41 국내게임시장동향 2009년모바일게임장르별트렌드오토프로그램의문제점과대응사례국내온라인게임업체의기술유출문제심각한수준문화부, 최초로정규교과목수업에온라인게임활용실험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 매각추진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2월다섯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월둘째주 ) 41
42 2009 년모바일게임장르별트렌드 RPG게임주요모바일게임업체들이대작들을잇따라출시하면서, RPG 장르는 2009년본격적인경쟁구도에돌입할전망 지난해 제노니아 로 RPG 시장에도전했던게임빌은올해대작 RPG 하이브리드 를상반기내출시할계획이며, 해외게임수입을주로해왔던 Gameloft도한국시장에맞는오리지널 RPG를출시할계획지난해상반기 메이플스토리 시리즈로 150만건의다운로드실적을올린넥슨모바일도 바람의나라 등넥슨의인기온라인게임을활용해대거출시할계획이외에도 ' 영웅서기 ' 시리즈를가진 EA모바일, 그리고전통적으로 RPG에강했던피엔제이등이활발히참여할전망 리듬게임지난해 ' 리듬스타 ' 가 20주넘게양이동통신사다운로드순위에서 1위를차지하면서리듬게임은시장의주목을한몸에받았고, 지오인터렉티브, 코나미등은발빠르게관련게임을출시한바있음 올해에는컴투스, 게임빌등메이저업체들뿐만아니라, 에이앤비소프트에서도 리듬스타2 가발매될예정이어서이장르를둘러싼경쟁도치열해질전망 스포츠게임 프로야구 시리즈로이분야에서독보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는게임빌은올해 2010프로야구 출시를준비하고있으며, 컴투스또한이에대항할야구게임을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이외에도축구를소재로한게임시장또한 Gameloft, 컴투스, 게임빌등이주목하고진입할전망이어서, 스포츠장르에서의경쟁또한심화될전망 미니게임전통적으로인기를끌어왔던 ' 미니게임천국 4' 가시장을주도하고있는가운데, 최근게임빌에서 ' 절묘한타이밍2' 를, 소리나무엔터테인먼트에서 ' 아무이유없어 ' 로출시하면서이분야의게임출시가잇따를것으로예상됨 [ 출처 ] 게임동아 42
43 오토프로그램의문제점과업체들의다양한대응사례 오토프로그램의문제점 ' 오토 ( 자동사냥프로그램 )' 란소프트웨어나하드웨어를이용하여게임에접속, 자동으로몬스터를사냥하는캐릭터를총칭하는것으로, 많은게임들이오토로인해화폐가치의추락, 게임플레이방해등의많은피해를입고있음 최근엔씨소프트는지난 2일총 5,392개의 아이온 의오토프로그램사용자를색출, 이들계정에대한계정영구정지를단행했으며, 지난 14일에는일부사용자계정에대해본인재확인절차에준하는임시제한조치를취함이러한제재조치에도불구하고, 현재처벌수위가오토프로그램확산을막기에는역부족이라는문제가제기됨이처럼강경한대응방침에도불구하고, 날로오토프로그램이지능화되면서, 찾아내기어려워지고있고, 찾아낸다하더라고선의의피해자를예방하기위해충분한자료를확보해야하기때문에이를위한인력등의투입이과도해질수있어제대로된단속이어려운상황최근에는캐릭터가위험하면자동으로마을로귀환하거나, 주변에운영자캐릭터나대화를시도하는유저가등장하면사냥을멈추고마을로돌아갔다가다시돌아오는지능형오토들도등장하고있음 대응사례업체들은오토이용자들의사후처벌이외에도게임시스템자체에오토를방지할수있는시스템을도입하고있으며, 크게 4가지유형이있음 [ 신고제 ] ' 그라나도에스파다 ' 와 'WoW' 는신고제를채택하고있으며, ' 그라나도에스파다 ' 의경우오토유저로판명될경우탈출하기위해적게는 1시간에서많게는 50시간까지소요되는지하감옥으로이동하게되며, WoW 는오토유저로판명될경우, 탈영병으로간주되어한동안전장에입장을금지시킴 [ 질문제시 ] CJ인터넷의 ' 완미세계 ' 와 ' 프리우스온라인 ' 은플레이도중유저에게매번다른질문을부여하여제한시간내에답을못할경우오토로판정하여패널티를적용하는시스템을제공하고있으며, 질문에답할경우 10분간이동속도향상, HP 회복향상, MP회복향상등플레이에도움을주는버프를얻을수있어유저들로부터좋은반응을얻고있음 43
44 [ 이용자상호처벌 ] SP1 의경우, 오토유저처단아이템인 아레나트렌스미터 를이용, 14m 반경안에서직접오토를처단할수있도록제공하며, 실제효과도있었던것으로알려짐 [ 협력플레이중심기획 ] 에이카 의경우, 오토를이용한소위 닥사냥 * 으로는게임머니를모을수없는데다아이템에내구도가존재해오토로는정상적인게임플레이가불가능하게했으며, 다른유저들과협력을통한플레이로고급아이템을획득할수있도록설계해좋은반응을얻고있음 * 주 : 닥사냥 ( 닥사 ) 이란, 게임에서제공하는퀘스트나다른유저들과의협력플레이를통한미션을수행하지않고 닥치고사냥만한다 는뜻의은어 국내온라인게임업체의기술유출문제심각한수준 대규모투자제의나개발인프라제공등을미끼로기술유출중국게임업체들은국내업체들에게대규모투자제의또는개발을위한고급인프라지원을미끼로제휴를요구하며, 명확한검증이나신뢰가없이응했다가피해를보는국내업체들이늘어나고있는실정 가장대표적인방식으로는자본력을갖춘중국업체가자금이부족한국내중소게임업체들에게중국에와서직접개발 / 서비스할경우투자를약속하는게임공동개발방식이있으며, 이경우게임개발이완료된이후에는 더이상투자할수없다 는일방적인통보로해당업체는쫓겨나듯귀국해피해를보는사례가적지않았음이외에도고급개발인프라제공을미끼로개발인력을유인, 기술을확보한뒤에는역시푸대접해, 결국한국으로돌아올수밖에없는사례가속출 기술유출배경및사례중국업체들의잇따르는기술유출은한국의온라인게임개발력을단시간에따라잡기위한것으로분석됨 그러나중국주요게임업체들의경우국내업체들과공식적인제휴를통해신뢰를쌓아가고있음지난 2008년 12월 1일아루온게임즈가개발한온라인게임광고자동송출프로그램인 FROG" 의소스코드를빼내중국 C사에넘긴일당이검거됨아루온게임즈의前직원 10여명은지난해초 A사내부컴퓨터에저장돼있던광고송출프로그램소스코드를몰래빼내퇴사한뒤중국 C사에기술상용화이후, 상장시지분의 20% 를받는조건으로프로그램을제공한혐의를받고있음 44
45 문화부, 최초로정규교과목수업에온라인게임활용실험 문화관광부, 게임활용한과목개발위해시범연구돌입문화체육관광부 ( 문화부 ) 가지난 1월 16일교육용기능성게임을정규교과목수업에활용하기위해콘텐츠경영연구소를통해시범연구에돌입한것으로알려짐 이번연구는동두천중앙고등학교, 발산초등학교, 우신초등학교에서실험적으로진행되며, 온라인게임을정규교과목에직접적으로활용해해당시간의대다수를게임으로진행하도록하는것을골자로삼고있음콘텐츠경영연구소는오는 1월말부터게임에활용될콘텐츠를접수받고, 교재및교육방법등을집중적으로연구해 2학기부터는본격적으로교육을진행할예정문화부는이번연구가끝난뒤전국으로실험학교를확대하고향후대다수의학교에서관련교육을진행할계획 후보게임이번에진행될게임교육은이미지난 2006년부터 2년간실험을통해성공적인결과를도출해낸 군주온라인 이유력한교재로손꼽히고있는것으로알려짐 군주온라인 의글로벌서버에서영문으로된퀘스트내용을활용해게임을진행하거나, 실제외국인과대화를통해영어를사용하는방법등을익혔던학생들의영어점수가이를받지않았던학생에비해 5점이상뛰어난것으로나타나긍정적효과가증명됨특히 군주온라인 의경우, 영어뿐만아니라, 정치, 경제시스템등을한번에교육할수있어다양한교육에활용될가능성이높음올상반기출시예정인 오디션잉글리쉬 나 NHN이서비스계약을체결한 한자마루 도유력한타이틀로거론되고있는상황 45
46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 매각추진 예당엔터테인먼트, 예당온라인지분 38% 매각추진예당온라인매각작업이매수의지가있는몇몇사모펀드와게임업체들의실사가이번주부터본격적으로이뤄지면서급물살을타고있음 예당온라인의최대주주인예당엔터테인먼트는예당온라인지분 38% 에대한매각을추진중에있으며, 지난 21일까지 'M' 사모펀드 (PEF: Private Equity Fund) 와 'S' 'K' 사모펀드등이거론되고있으며, 얼마전온라인게임산업진출을선언한강원랜드등동종업종의업체도실사참여의지도있는것으로알려짐이번주실사를시작한 'M' PEF는 600억원수준으로매수가격을검토하고있으며, 인수가확실시되는유력업체중하나인것으로전해짐예당엔터테인먼트는이달말까지실사를진행한후, 인수의사가있는업체를중심으로실사를허용, 매각을서둘러진행하고있는상황 매각배경예당엔터테인먼트가 오디션 이라는인기게임을통해그룹의캐시카우역할을하던예당온라인매각을서둘러진행하는데대해업계의의견이분분했으나, 결과적으로에너지사업에집중하기위한것으로알려짐 예당엔터테인먼트관계자는 " 러시아에서진행중인시추작업이마무리단계 " 라며 " 경영진사이에서유전개발사업에확신을갖고있는것으로보인다 " 고밝힘결국현재안정적인성장세에진입한온라인게임사업보다는앞으로막대한수익을올릴것으로기대되는유전개발사업에집중해예당그룹의성장동력으로삼겠다는것이예당경영진의방침이라는설명예당온라인은댄스게임인 ' 오디션 ' 을바탕으로지난해 3분기까지매출액과영업이익은매출 599억원, 영업이익 131억원을거뒀으며, 2006년 1분기이후지난 3분기까지흑자진행중 46
4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1 월 18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88% 1,515,442 4, , 서든어택 FPS 10.63% 853,560 2, , WoW RPG 6.35% 509,774 1, , 스타크래프트 RTS 6.10% 489,523 1, , 리니지 2 RPG 5.47% 439,144 1, , 워크래프트 3 RTS 5.13% 411,438 1, , 스페셜포스 FPS 4.19% 336,456 1, , 던전앤파이터 RPG 3.94% 316,597 1, , 리니지 RPG 3.81% 305,821 1,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2.90% 232, ,310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2 월다섯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 ~12.31)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판타지골프팡야포터블리미티드 PSP 1 (-) 125 개 2 DJ Max 포터블 : 블랙스퀘어 PSP 2 (-) 43 개 3 DJ Max 트릴로지 PC 3 (-) 38 개 4 건담무쌍 2 PS3 4 (-) 34 개 5 스타크래프트 : 엔쏠로지 PC 8 ( 3) 29 개 6 별의커비 : 울트라슈퍼디럭스 DS 재진입 28 개 7 레프트 4 데드 PC 7 (-) 26 개 8 풋볼매니져 2009 PC 5 ( 3) 21 개 9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3 9 (-) 19 개 10 유희왕월드챔피언쉽 2008 DS 재진입 18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 월둘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 ~1.11) ( 단위 : 백만분 ) 순 12/22 12/29 1/5 전주 07년 08년 08년 MoM YoY 사이트위 ~12/28 ~1/4 ~1/11 대비 12월 11월 12월 % % 1 Hangame % % -19.7% 2 Netmarble % % -3.6% 3 Nexon % % -31.2% 4 Pmang % % -14.0% 5 plaync % % % [ 출처 ] KoreanClick 47
4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1월 23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 (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8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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