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 중국게이머의 57.8% 가오토프로그램에대해강한불만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is International의 ' 중국온라인게임시장사용자조사보고서 2008' 에따르면, 중국게이머의가장많은불만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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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선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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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 중국게이머의 57.8% 가오토프로그램에대해강한불만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is International의 ' 중국온라인게임시장사용자조사보고서 2008' 에따르면, 중국게이머의가장많은불만사항은 오토 인것으로나타남 (57.8% 응답 ) 서버환경불만 (54.9%) 과비싼아이템 (52%) 이뒤를이음서버환경에대해서는특정게임업체들이업계의흥행기준이되는서버당동시접속자수를늘리기위해신규서버추가를지연하는경우가있는것으로알려짐 오토프로그램관련법안제정필요성대두최근중국내에서 2년간 4억원이상의오토프로그램을판매해온이들이, ' 정보인터넷전파권보호조항 ' 제 18조 ( 고의적으로피해를입히거나제공되는기술을파괴하는행위는범죄로규정하고형사처벌 ) 을근거로검거되었으나논란의여지가있음 관련피고인들은 2006년말부터 미르의전설2 의오토프로그램을주당 80위안 (1만 7,000원 ), 월당 300위안 (6만 6,000원 ) 에제공, 지난 2년동안 200만위안 (4억 3,000만원 ) 의불법이익을챙긴혐의를받고있음이와관련하여중국국무원은오토프로그램이게임환경을문란하게하고, 서비스업체에게경제적손해를입혔다고주장하고있으나, 피고인측은오토프로그램을유통했을뿐, 개발이나복제및저작권침해를한것이아니므로법의제재가부당하다고주장하는상황이어서이에대한법안제정의필요성이대두되고있는상황최근엔씨소프트에서오토유저들의계정정지정책을내세운가운데, 중국게임업체와정부당국의대응이주목됨 24
2 中 SNS 서비스 51.com, 게임포털 3 월공개예정 향후 2년간 1 억위안 ( 약 220 억원 ) 투자할계획中 SNS서비스 51.com은지난 1년간일부 PC방을통해내부적으로진행해온자체캐주얼게임포털에대한클로즈베타테스트를지난 2월마치고, 3월중으로공개서비스를실시할계획 51.com은 2010년까지총 1억위안을투자, 신작개발을진행할계획 51.Com은중국의대형게임업체인 Giant Interactive의투자를받은바있으나, Giant Interactive의게임을서비스할계획은없으며우선적으로자체제작한캐주얼게임을서비스하고차후타사의 MMORPG, 웹게임등을제공할예정이와관련하여최근캐주얼게임개발인력을충원하였으며, 심천화웨이기술유한공사, 차이나넷, 차이나텔레콤등과협력하여개발인력확보, 게임서버유지 / 보수할계획 중국온라인게임업계, 횡스크롤액션 RPG 게임부상 던전앤파이터 등횡스크롤액션 RPG 게임이인기 테일즈오브히어로즈, 던전앤파이터 명장삼국 등이인기를얻고있으며, 최근다수의유사장르게임이개발중에있는것으로알려짐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는 2008년중국에서가장성공한온라인게임으로꼽히고있으며, 지난 2월말기준 4주연속온라인게임다운로드횟수 1위를차지하는등인기를얻고있음 Table 중국의대표적횡스크린액션 RPG 게임명 개발사 비고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네오플 ( 한국 ) 동시접속사 140 만명이상 귀취등온라인 샨다, 마이엘스톤 인기소설 귀취등 원작 명장삼국 The9 삼국지배경 동유기온라인 염룡과기유한공사 중국최초의 3D 횡스크롤액션 RPG [ 출처 ] 머드포유, 스트라베이스재구성 25
3 Kingsoft, 신규스튜디오설립 7번째스튜디오인 Rainbow 설립예정中게임업체인 Kingsoft는자사의일곱번째스튜디오인 Rainbow를북경에설립할예정이며, 현재구체적인운영방안은미정 현재로서는 MMORPG 개발을담당할것으로보이며최근중국의온라인구직사이트인 ChinaHR.com 등에개발인력모집공고를게재한바있음 Rainbow 스튜디오는주하이의서산거, 삼국, 청두의아정, 대련의경채, 북경의뇌정과열화등에이은 Kingsoft의 7번째스튜디오한편 2009년도에는주하이의서산거스튜디오가 JX Online 3 를공개할예정이며나머지스튜디오는신작의초기기획및기존게임의업그레이드에주력할전망 중국웹게임시장, 유저이탈률높아 회원수증가에비해이용횟수증가는크게미흡중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의 ' 년중국온라인게임산업발전보고서 ' 에따르면중국웹게임사용자수가 2008년 8월 1,203 만명에서월평균 45.3% 씩증가하여 12월 5,364 만명에이름 그러나방문횟수는월평균 19.5% 성장하는데그쳐, 회원증가수에비해실질적인이용은크게증가하지않은것으로나타남 ( 전체기간내 345% 대 104% 증가 ) 이는웹게임의신규가입이용자들이게임에적응, 만족하지못하고금방이탈했기때문으로분석되며, 웹게임이용자충성도를높이기위한대책마련이필요한것으로보임 26
4 Chart 중국웹게임월가입자수및방문횟수추이 ( ~12) [ 출처 ] iresearch;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2 월 1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9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10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출처 ] ICM Data 27
5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아케이드게임사업부구조조정 SEGA의 2009년생존전략, 성인용게임최근의실적악화로인해아케이드게임사업을구조조정한바있는 Sega는차별화된형식의 Wii용성인등급게임 Mad World 를출시할예정 최근실적악화로인해지주회사인 Sega Sammy Holdings 인원의 18% 에해당하는 560명을정리해고, 중복타이틀통폐합, 내부개발비율제고등을통해자체게임관련 R&D 비용의 20% 를삭감했으며, 일본내아케이드센터 110개를폐쇄하는내용의구조조정안을지난 2월 12일발표 Sega는이처럼규모를축소하는대신대형게임업체와차별화하는방안으로 Mad World 와같은성인용게임에큰기대를걸고있으나, Mad World 는전체가흑백인화면에서폭력적인장면에서만칼라화면을보여주기때문에저연령, 가족들이주로이용하는 Wii의이용자층과성격과맞지않는다는비판이제기되고있는상황 Wii에특화된성인등급게임으로차별화를노리는 Sega 그러나 Sega 는 PS3와 X360 에비해경쟁이치열하지않은 Wii 시장에서새로운형식의게임을도입, 틈새시장을공략한다는전략으로향후에도성인등급의게임을지속적으로개발할계획 Sega of America 의 Simon Jeffery 대표에따르면 "Wii 는요즘세대의 PlayStation 2라고부를수있을만큼시장장악력을갖고있으며, 판매량역시수천만에이른다 " 고말하며 Sega 는 Wii가어린이용게임기기가아니라가장많이팔린게임기이므로성인용게임도충분히승산이있다는입장 Sega는 PS3와 X360의 FPS 시장에서는 Epic과 id Software 같은걸출한경쟁사가있기때문에시장진입이쉽지않다고판단하여, Wii 콘솔위주로새로운장르의게임을적극적으로모색하고있으며 Mad World 이전에도 Sega는 House of the Dead: Overkill 와 The conduit 등의 Wii 용성인등급게임을발표한바있음이외에도 Nintendo와합작하여 Mario and Sonic at the Winter Olympic Games 를출시할예정이며전작인 Mario and Sonic at the Summer Olympic Games 는전세계적으로 1,000만개이상을판매하는등인기를누린바있음
6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제휴체결 'The Last Remnant' 는지난 11월콘솔게임으로출시되었으며, Steam에서의서비스는올 4월 9일, PC판의오프라인유통은올 3월 24일시작할예정 PC플랫폼이향후 Square Enix의서비스전략의중심이될전망 Square Enix는향후출시게임은 PC를비롯한멀티플랫폼전략을취하겠다고밝힌가운데최근영국의개발사 Eidos 인수의주주승인절차를밟고있음 Eidos는 Square Enix의베스트셀러 'Final Fantasy' 시리즈 7, 8편의 PC판을개발한바있으며, 출시예정작인 Final Fantasy 13 의 PC판과관련하여주목받고있음 Square Enix는이외에도다수의타이틀을 Steam을통해제공할계획이며, Square Enix와제휴관계에있는 PC게임개발사 Gas Powered Games의 'Supreme Commander 2' 등도 Steam 에서서비스될것으로전망 na.square-enix.com/remnant/ Nintendo, 신규콘트롤러출시 신규콘트롤러 Classic Controller PRO 올여름출시예정 Nintendo의신규콘트롤러의발매일정및가격은미정이나공개된제품사진을통해디자인과기능성면에서의문제점들이제기되고있는상황 Wii-mote, Nunchuk 등의참신한유저인터페이스로인기를끈 Nintendo가고전게임용콘트롤러 Classic Controller PRO를올여름께출시예정그러나디자인차원에서기존의 GameCube용콘트롤러나, Wii의써드파티인 Nyko 콘트롤러와유사하다는지적을받고있음또미끄러운표면처리, 후면의경사등이유저들에게불편을유발할것이라는주장도제기 29
7 발매일정과가격은미정이나, 일본에서는 09 년여름, 북미에서는겨울에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기존 Classic Controller 보다고가인 달러로예측 Figure Nintendo Wii 의 Classic Controller Pro 와타제품비교 출시예정인 Classic Controller Pro Wii 용 Nyko 의 클래식콘트롤러 GameCube 콘트롤러 [ 출처 ] Nintendo; 스트라베이스재구성 Sony, Blu-ray 다음전략은게임 - 영화콤보디스크 PS3, 가장저렴한 Blu-Ray 플레이어라는장점상실 PS3는게임기로서가장비싼가격임에도불구하고, 세계에서가장저렴한 Blu- Ray(Blu-ray) 플레이어라는점을주요마케팅포인트로강조해왔으나, 최근더저렴한플레이어가출시되면서기존의강점이상실된상황 현재일부 Blu-ray 플레이어의실제판매가는약 200 달러수준이며, 올해중으로 150 달러까지인하될전망이며연말판촉시즌에는 100 달러이하로떨어질가능성도제기됨경기침체로고가의가격은기기보급에큰장애요소가되었으며, 최근더저렴한 Bluray 플레이어가출시됨에따라 Sony의마케팅전략에도변화가요구됨게다가시장조사업체 SNL Kagan에따르면 Blu-ray 디스크의홈비디오시장점유율이 30
8 2014 년경 60% 에달할것이라고전망한바있으나, 한편으로는초고속통신망의속도가 지속적으로개선되면서 Blu-ray 와같은패키지형태의디스크가아닌 Netflix 등온라인 유통업체가실질적인패권을잡을것이라는전망도제기되고있음 Sony의신규마케팅전략 : 콤보디스크 Sony는 1개의 Blu-Ray 디스크에게임과관련동영상을모두담은콤보형디스크를올해 2~3종출시할예정 Blu-Ray의싱글레이어는 25GB, 듀얼레이어는 50GB의용량을지원하는데, PS3의게임은보통 30~40GB이며, Blu-Ray 영화는 12~40GB를차지하므로충분한용량또한 hybrid 전략은휴대용게임기인 PSP에도적용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Capcom의 Bio Hazard 5 를비롯한 2~3종출시예정올 3월출시예정인 Capcom의 Bio Hazard 5 는세계최초의콤보타이틀로발매될예정 PS3판 Bio Hazard 5 에는게임과함께제작과정을담은메이킹필름이담길예정이며, 완성도를높이기위해할리우드의스텝을기용한것으로알려짐한편 Bio Hazard 5 는 Xbox360용으로도발매되지만, Blu-ray가아닌 DVD를이용하고있기때문에하이브리드기능은제외되어있음 Microsoft는비록 HD-DVD는포기하였지만, Xbox 360에 Blu-Ray를탑재할계획은향후에도없다고 CES 2009에서밝힌바있어, 이같은추세는계속될전망 Wii, 사용자는많지만, 평균이용시간은적어 Nielsen Wii 의 11 월평균이용시간은 6.6 일 시장조사업체 Nielsen가지난 2월발표한조사결과에따르면, 가족중심의라이트유저 (Light-User) 가많은 Wii의 1인당평균이용시간은 6.6일로 PS3(9.2일 ), Xbox360(10.2일 ) 에비해 2/3 수준인것으로나타남미국전역에걸쳐구축된 TV 시청률조사패널을이용하여 2008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동안 Wii, PS 3 그리고 Xbox 360의이용현황을조사하여발표 Nintendo Wii는 6~11세남성과 25~35세의여성이가장많이이용하는것으로 31
9 나타났으며, 특히 Wii Fit, Guitar Hero, Rock Band 2 와같은새로운형식의게임이전통적으로비게이머였던 35세이상의여성을크게유인한것으로나타남 Wii의높은판매대수에비해낮은이용시간은, 하드코어게이머가중심인 PS3와 Xbox360에비해주요이용자층이가족단위로이루어져있기때문인것으로분석반면평균연령이가장높은 PS3는남성, 여성모두 18~24세그룹에서가장인기가있었는데, 이는 PS(1994), PS2(2000) 를접해온세대가성장하면서 PS3를선택했기때문으로분석됨 Table 콘솔기기별 3 개월간이용시간 ( ~12) ( 단위 : 일 ) 플랫폼 Wii PS3 Xbox360 성별 3개월합계 08년 11월 3개월합계 08년 11월 3개월합계 08년 11월남성 여성 주 : 해당기간 (90일또는 30일간 ) 각각의콘솔기기를이용한날짜수 [ 출처 ] Nielsen Media Research,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Table 콘솔기기별주요사용자 ( 연령별, 성별 ) 플랫폼 Wii PS3 X360 연령대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6 ~ 11 세 12 ~ 17 세 18 ~ 24 세 25 ~ 34 세 35 세이상 주 : 는해당콘솔기기 / 성별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연령층을의미 [ 출처 ] Nielsen Media Research,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참고북미지역콘솔기기누적판매량 ( 기준 ) 플랫폼 Wii PS 3 X360 누적판매량 21,663,313 7,914,727 16,498,578 [ 출처 ] VGchartz 32
10 日콘솔 HW&SW 판매량 (2 월셋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41,839 PSP - Sony 29,552 Wii - Nintendo 25,334 HW PlayStation 3 - Sony 16,973 DS Lite - Nintendo 16,149 Xbox360 - MS 9,975 PlayStation 2 - Sony 5,029 Star Ocean 4 - The Last Hope (XB360) RPG Square Enix 162,232 Mario & Luigi RPG3!!! (DS) RPG Nintendo 61,781 Idolm@ster SP: Perfect Sun (PSP) SLG BANDAI NAMCO 46,474 Idolm@ster SP: Missing Moon (PSP) SLG BANDAI NAMCO 39,523 SW Idolm@ster SP: Wandering Star (PSP) SLG BANDAI NAMCO 35,376 Shining Force Feather (DS) SLG Sega 30,581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SP) Action Capcom 17,775 Sacred Blaze (PS2) SLG Flightplan 17,586 Street Fighter IV (PS3) 대전격투 Capcom 17,416 Demon's Souls (PS3) RPG SCE 15,581 [ 출처 ] Media Create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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