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nd Issue hn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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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성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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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rch nd Issue hnbu
2 Table of Contents March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3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美 Warner Bros., Lord of the Rings 게임판권 EA로부터회수유명슈팅게임 Call of Duty 4 의콘솔온라인이용자수는 1,500만명성인등급표시가오히려미성년자이용부추겨 美대학연구팀온라인게임이용자의 25% 는콘솔이용 NPD Group Guitar Hero 구매자의 41% 가 $190달러짜리풀패키지구매 App Store 등록게임, 6,000건돌파북미게임사이트인기순위 (2월) Hitwise 美콘솔 HW&SW 판매량 (3월첫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3월첫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3월셋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3월셋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8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고동접자수 4만 5,000명돌파영국게임업체 CEO 대상설문조사 TIGA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3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3월둘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5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3 중국게임시장동향 26 中온라인게임이용자들, 아이템현금거래등으로수익창출중국온라인게임업체의 70% 가적자상태중국, 온라인게임수입국에서수출국으로전환선정성으로물의빚은 열혈삼국, 서비스재개中게임유저의 70.7% 가온라인게임이용 Analysys 중국온라인게임순위 (2월넷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1 PC게임시장에서는온라인유통이중요 Capcom Nintendo, 전세계불법복제에적극대응 Sony, PSN 통해美 NBC Universal의영화와 TV프로그램제공 Sony의 PS3 Home 전략日콘솔 HW&SW 판매량 (2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5 中온라인게임 정도온라인, 베트남서동시접속자수 13만명부상하는인도게임광고시장대만게임업계, 환율로인한타격생각보다크지않아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3월첫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8 브라질게임업체 Interama, SEGA 콘솔게임기용게임출시 Overplay, 브라질최초의 DS 용게임출시 게임현지화지원업체 DL Multimedia, Columbia 에지사설립 국내게임시장동향 41 국내온라인게임업계, 경기침체로신작출시급감침체된캐주얼게임시장의원인과전망 3대게임강국도약위해선콘솔게임공략필수 엔씨소프트국산게임, App Store 유료게임판매순위 1위올라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 미래에셋 PEF가인수국내온라인게임순위 (3월둘째주 ) 국내게임 SW 판매량 (3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3월첫째주 )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美 Warner Bros., Lord of the Rings 게임판권 EA로부터회수유명슈팅게임 Call of Duty 4 의콘솔온라인이용자수는 1,500만명성인등급표시가오히려미성년자이용부추겨 美대학연구팀온라인게임이용자의 25% 는콘솔이용 NPD Group Guitar Hero 구매자의 41% 가 $190달러짜리풀패키지구매 App Store 등록게임, 6,000건돌파북미게임사이트인기순위 (2월) Hitwise 美콘솔 HW&SW 판매량 (3월첫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3월첫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3월셋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3월셋째주 ) 4
5 Activision 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Activision Blizzard, 향후에도소수 IP에집중하는기본전략유지할것 Activision Blizzard의 CFO Thomas Tippl은 기존의대형 IP 소수를택해역량을집중하는것이우리의 17년성장을일궈낸기본전략 이라며, 향후에도이런기조에는큰변화가없을것 이라고단언했음 올해출시예정인신규타이틀 3종도 Diablo 등기존유명 IP 기반의후속작임실제로 Activision Blizzard는 World of Warcraft, Guitar Hero, Call of Duty 등 3개 IP에전체매출의절반이상의의존하고있음단, 이같은수익구조는어느하나의 IP만흔들리더라도심각한매출타격이불가피해나름의위험성도안고있음 기존 IP 기반의게임, 개발비부담적어마케팅경쟁에도유리기존대형 IP의경우, 숙련된개발인력을비롯한제반리소스가이미충분해개발비부담이낮은편이며, 이렇게확보한자금여력을기반으로마케팅경쟁에서의우위도확보할수있다고 Thomas Tippl CFO는주장했음 Activision Blizzard는전체매출에서개발비가차지하는비중이여타경쟁사에비해낮은것으로파악됨동시에다수의 IP로역량을분산하는것은위험을자초하는첩경이며, 비용구조상의이점을확보하기위해서는 IP 선택부터신중해야함이외에도 Activision Blizzard는비용절감을위해다각도의노력을기울이고있으며, Blizzard 부분을제외한올해신규채용규모도 20여명에불과함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THQ, 현금보유량급감과주력타이틀부재로인해위기 북미투자은행 Janco Partners 의 Michael Hickey 애널리스트는 LA 경제주간지 Los Angeles Business Journal 와의인터뷰를통해, THQ가최근현금보유량이급감한데다, 이를보완할만한뚜렷한게임타이틀도없어파산할가능성이상당히높다고경고 5
6 THQ는지난 2월 1억 9,180만달러규모의손실과 30% 의매출급감이라는저조한실적을기록함에따라전체직원의 24% 에해당하는 600여명가량의인원을감축한바있음주가또한최근 10개월동안 20 달러에서 2달러로폭락 THQ의반응이같은경고에대해 THQ의 Brian Farrell CEO는 신문에서는주가낙폭등에관심이있겠지만, 정작우리의관심은다른부분에있다 며 우리는흑자전환및현금보유고확대를위한계획을이미수립, 추진중 이라고반박아울러 Farrell CEO는 만약을대비해신규투자자들도물색하고있는중 이라고덧붙였으나, THQ는현재유동자산확보를위해장기상환조건으로 2,600만달러상당의자금을대출받은것외에는별다른투자를받지못하고있음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MS, 독점타이틀확보향후출시될모든타이틀을멀티플랫폼으로출시하겠다던日게임업체 Capcom이지난 2월 25일자사의인기게임 Lost Planet 2 의 Xbox360용독점타이틀출시를발표하면서, 한동안주춤해보이던 Microsoft(MS) 의독점타이틀전략이최근다시주목을받고있음 Capcom은이번독점발표에앞서지난 2월 23일 Lost Planet 2 의 Xbox Live 버전을독점출시하겠다고발표한바있음멀티플랫폼전략을천명해왔던 Capcom이이번타이틀출시에관해독점출시를결정한배경에는 MS의파격적인지원조건이제시됐을거라는관측이우세한상황 MS의기존독점전략 MS는 21개가넘는내부개발스튜디오를갖추고퍼스트파티타이틀개발에열중하는 Sony와달리일찍부터주요써드파티타이틀을파격적인조건에독점출시하는전략을구사해옴 6
7 MS 는최근 Xbox Live 로발매된 GTA IV 의다운로드콘텐츠를독점확보하기위해 5,000 만달러를지불한것으로알려짐 전망개발비용이상승하면서이를상쇄할만한조건을개발사에게제시하기어려워져멀티플랫폼전략이향후대세를이룰것이며, 이에따라 MS의독점전략은힘을발휘하지못할것이라는비판이제기돼왔음 그러나실제하드웨어판매량에서 Sony를압도하면서, 플랫폼사업자가독점개발전략을구사하는것도성공할수있음을보여줌물론상당한히트작을만들어낸 Nintendo의내부스튜디오와달리, Sony의내부스튜디오가그잠재력을충분히발휘하지못해, 독점전략의우위를점치기에는이르다는평도있으나, Bioshock, Gears of War, Oblivion 등의주요타이틀을독점확보한것이하드웨어판매에결정적인역할을한것또한사실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 개폐쇄 북미 43개, 유럽 20개서버폐쇄 EA의 MMO 게임 Warhammer Online 를개발한내부스튜디오 Mythic Entertainment는 Warhammer Online 서버를북아메리카와유럽에서각각 43개, 20개씩폐쇄한다고지난 3월 11일발표 EA는이번서버폐쇄를위해이미지난몇달간비인기서버이용자들을대상으로인기서버로의이전을권유해온바있으며, 이번조치는이용자들의자발적인이전이어느정도완료된시점에서실행된것 Warhammer Online 은지난 2008년 9월에서비스개시한달반만에 70만명의가입자를확보한바있으나, 최근 30만명수준으로가입자가급감한것으로알려짐 폐쇄배경이번폐쇄배경으로는유료이용자감소외에도 RvR(Realm vs Realm) 중심의 Warhammer Online 의성격이큰것으로알려짐평소게시판을이용해게이머들과대화를하던 Mythic의 CEO Mark Jacobs는그는 7
8 Warhammer Online이 RvR(Realm vs. Realm) 중심게임이기때문에서버가붐벼야게임이원활해진다 며, Warhammer Online이 PvE(player vs. environment) 게임이었다면서버를폐쇄하지않았을것 이라고밝힌바있음그는 북아메리카내유료가입자수와최고동시접속자수기록이어제다시깨졌다 는점을강조하며, 이번서버통합으로일각에서제기되고있는게임서비스종료설을일축했음 Jacobs는 사용자가적은서버유저들에게다른서버로옮길것을권유한최근몇개월간유저들로부터서버통합에대한요구가많았다 며, 대부분이서버를이전했지만, 그렇지않은일부유저들은불만을표시하고있다 고덧붙임이외에도 Mythic은최근고객지원및 QA팀의인원을감축했으며, 이는 MMOG 출시후흔히있는일이라고밝힘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중고타이틀을제공하고적립포인트로게임구매하는 Trade-in 서비스세계최대온라인쇼핑몰인 Amazon.com이중고게임타이틀재판매서비스인 트레이드인 (Trade-in) 의베타서비스를지난 5일개시 게이머는중고타이틀을제공하는대가로받은포인트를적립하여새로운게임을구매할수있으며, Amazon은중고타이틀을재판매하는모델 PS3, Wii, Xbox 360 등가정용콘솔기기와 NDS와 PSP 등휴대용콘솔기기의타이틀을대상으로하며, PC 게임은본서비스대상에서제외 Amazon 뿐아니라, 미국내최대가전유통업체인 Best buy와장난감소매업체 Toys"R"Us 역시중고게임유통서비스를준비중으로, 미국내게임신규 / 중고타이틀판매 1위업체인 GameStop은매출의 49% 를차지하는중고게임분야에큰타격을입을전망 8
9 Shot Amazon.com Trade-in 서비스화면 [ 출처 ] Amazon.com 美 Warner Bros., Lord of the Rings 게임판권 EA 로부터회수 Warner Bros., 자사유명 IP 기반게임외부개발에서내부개발로美 Warner Bros. 가지난 3월 12일 Electronic Arts와 반지의제왕 (Lord of the Rings) 에대한게임판권재계약중단방침을밝힘에따라, 8년만에해당판권을회수하게됐음 Warner Bros. 는이미지난 2007년 EA와기존판권계약을 2008년까지연장하기로계약하면서, 이기간이끝나면자사에서판권을보유하기로결정한것으로알려짐이번판권이양은 Tolkien 원작에대한개작권을포함한것으로, 이는지난 2005년 Vivendi Games에서 EA로이전된바있음 게임판권회수배경 Warner Bros., 가자사의유명 IP인 Lord of the Rings 의게임판권을회수한것은지금까지의게임판매실적이브랜드파워에비해저조한데다, 자사의게임개발력이어느정도수준에올랐다고판단했기때문 9
10 EA의내부스튜디오 Pandemic이지난 1월출시한 Lord of the Rings: Conquest 의실적은기대에미치지못한것으로나타났으며, 계약이마감되는지난해말까지게임개발을마무리지어야하는촉박한일정이게임품질저하의주요요인으로분석됨영화 < 반지의제왕 (Lord of the Rings)> 삼부작이완결된지 5년이지난지금까지 < 반지의제왕 > 이라는브랜드는그진가를발휘하지못하고있음그러나 New Line Cinema가 2012년을목표로현재제작중인외전격인 The Hobbit 이출시되면다양한버전으로게임화할예정 Warner Bros. 의 Interactive Entertainment는최근수년간게임개발및퍼블리싱방면에서여러업체들과협조해왔으며, 현재 Monolith Production, TT Games, Snowblind Studio를소유하고있음 유명슈팅게임 Call of Duty 4 의콘솔온라인이용자수는 1,500 만명 'CoD4 ', Xbox Live 1,100만, PSN 400만유저달성유명 FPS 게임 'Call of Duty 4(CoD4)' 를개발한美게임개발사 Infinity Ward 홍보담당 Rob Bowling은지난 3월 10일개최된영국아카데미 (BAFTA) 의수상소감에서이게임이 1,100만 Xbox Live 플레이어, 400만 PlayStation Network(PSN) 플레이어를확보했다고발표 Activision이퍼블리싱하고있는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는 BAFTA에서스토리 / 캐릭터, 게임플레이, 게이머가선정하는 2008 게임의 3개부문을수상 Infinity Ward는현재 'Modern Warfare' 의속편을제작중으로, 올해말출시를앞두고있음 WoW와견줄만한수준의이용자규모 647만명 Microsoft의조사에따르면 Xbox Live는현재 1,700만유저가플레이하고있는데, 이중 2/3에달하는유저가 'Call of Duty 4' 를즐기는셈 이통계는게임구매와함께무료로이용가능한 Xbox Live (Silver) 및 PSN과같은콘솔온라인서비스이용자를대상으로산출된것이며, 현재 Xbox Live와 PSN을통해유료맵을다운로드콘텐츠 (DLC: Downloadable Content) 로구매할수있음 10
11 Infinity Ward 는지난 2008년 4월 4일 Xbox360 용유 / 무료맵을, 지난 2008년 4월 24일 PS3용유 / 무료맵을, NVIDA 의후원을받아지난 2008 년 6월 5일 PC용맵을무료로공개한바있음현재까지 Xbox Live Gold( 멀티플레이어이용권 ) 를결제한사람이 950만명에불과한점을감안하면, 온라인멀티플레이어의수만산출한것이아닌, 멀티플레이를이용하지않고다운로드콘텐츠만다운받는이용자까지합산한결과임그러나 Xbox Live의유료이용자비율인 55.8% 를적용하면, Xbox360 플랫폼만으로도약 647만명의온라인멀티플레이어를확보하고있는것으로추정되며, 여기에 PC, PS3의온라인이용자를감안하면, 전세계적으로 1,100만회원을확보하고있는 Activision Blizzard의 MMO게임 'World of Warcraft' 와도견줄만한수준 성인등급표시가오히려미성년자이용부추겨 美대학연구팀 연령등급제가 금단의열매 효과를부추기는역효과발생 미국소아과학회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의최근저널 (123 권 3 호 2009 년 3 월호, pp ) 에게재된논문에따르면, 연령및폭력성을기준으로등급을 매기는유럽의 PEGI 등급시스템은유소년에게오히려본인연령보다높은등급의 게임에관심을갖게만들수있다고경고 Age and Violent-Content Labels Make Video Games Forbidden Fruits for Youth( 게임 콘텐츠에대한연령및폭력콘텐츠등급부여가유소년들에게미치는역효과 ) 라는 제목의이논문은 VU University Amsterdam 과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의공동 연구로 310 여명의 7~17 세네덜란드남녀청소년을대상으로조사를실시함 조사결과모든연령층에서본인보다더높은등급의게임을 금단의 열매 (Forbidden Fruits) 로인식하고흥미를보인것으로나타남 논문의결론에서는폭력적인게임이청소년에게유해한영향을줄수있기때문에 보호자는금단의열매효과에대해유의해야한다며경고 * 주 : PEGI(Pan European Game Information) 는유럽게임산업협회 (ISFE: Interactive Software Federation of Europe) 에의해지난 2003 년 4 월출범한범유럽게임등급체계로, 현재 30 개국에서채택되고있으며, 나이를기준으로한등급외에도게임내용에따른등급을병행부여하고있음 pediatrics.aappublications.org/cgi/content/abstract/123/3/
12 온라인게임이용자의 25% 는콘솔이용 NPD Group 온라인게이머중콘솔이용자는전년대비 6% 증가한 25% 차지시장조사업체 NPD Group의보고서 Online Gaming 2009 에따르면, 온라인게이머의 87% 는 PC 온라인게임이용자이며, 이는 2008년도 90% 에비해다소감소했으나, 여전히압도적인점유율차지 (PC와콘솔중복이용자 12%) 콘솔기기중에서는 MS의 Xbox360이 Xbox Live 강화전략에힘입어콘솔온라인게임이용자의 50% 를차지하고있으며, Nintendo의 Wii가 29%, Sony의 PS3를포함한기타콘솔이 20% 를차지한편, 온라인게이머중 13~17세의비율이전년도 17% 에서 22% 로증가하면서, 온라인게임시장에서 10대의비중이커지고있음을시사 * 본자료는 NPD Group이보유한 2만명의온라인패널을대상으로실시 Chart 플랫폼별북미온라인게임이용자분포 (2008) [ 출처 ] NPD,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Guitar Hero 구매자의 41% 가 $190 달러짜리풀패키지구매 풀패키지의높은판매비중은향후출시작의제품구성에영향미칠전망 Activision-Blizaard 의 The Guitar Hero: World Tour 는세가지상품패키지로 12
13 구성되어있으며, 그중풀패키지가가장인기를끌고있음시장조사업체 NPD의자료를바탕으로추정한자료에따르면미국시장에서 2008년 10월 ~ 2009년 1월기간동안에 Guitar Hero : World Tour 구매자의 41% 가게임 + 컨트롤러풀패키지를구매 Guitar Hero 의게임은 $ 60, 기타컨트롤러는 $ 100에판매하고있으며, 풀패키지는더비싼 $ 190 에판매되고있음따라서판매량이아닌판매금액으로환산할경우, 풀패키지의판매비중은더욱높아져전체판매액의 61% 를차지제작사입장에서는풀패키지의수익성이더높으며, 실제로도소비자에게인기를끌고있기때문에올 9월출시예정인 The Beatles : Rock Band 는 Limited Edition Premium Bundle 라는이름의 $ 250 짜리풀패키지를출시할예정 Chart The Guitar Hero : World Tour 패키지별판매수량및금액비중 ( ~ ) 패키지별판매수량비율 패키지별판매액비율 [ 출처 ] NPD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3
14 App Store 등록게임, 6,000 건돌파 게임이전체애플리케이션의 30% 를차지하여최대비중 Apple의 App Store는중요한게임퍼블리싱플랫폼으로자리잡음 App Store 전문조사업체 Mobclix에따르면, 전체애플리케이션의수는 3월 16일현재 29,146 개이며, 게임애플리케이션은가장큰카테고리로전체의약 30% 비중을차지총 6,675개의게임이등록되어있으며, 1,623 개가무료게임 ( 유료 : 5,502 개 ) 퍼즐이가장인기있는장르 (16%) 이며, 아케이드 (10.4%) 와액션 (10.1%) 가뒤따름 Chart App Store 애플리케이션분포 : 전체및게임카테고리 * 주 : 게임애플리케이션은복수장르로분류 ( 일부게임은 2 개이상의장르로분류 ) [ 출처 ] mobclix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4
15 북미게임사이트인기순위 (2 월 ) Hitwise Electronic Arts 의 Pogo.com 이 17.22% 로점유율 1 위 Pogo Yahoo! Games RuneScape Webkinz MSN Games Game FAQs 의 인기순위고정 ( 최근 6 개월째순서동일 ) Yahoo! Sports - Fantasy Football, CBS Sportsline.com Fantasy Football, ESPN Fantasy Football 등의스포츠판타지게임이 2008 년 9 월총 16% 의점유율을차지하며 Top 10 중 5 개를차지하였지만시즌종료시점인 11 월이후인기급감 Table 미국게임사이트 Top 10 ( 월기준 ) 순위 사이트명 방문자점유율 (%) 1 Pogo Yahoo! Games RuneScape Webkinz MSN Games Game FAQs Club Penguin Addicting Games Big Fish Games Poptronica 1.16 [ 출처 ] Hitwise Chart 미국내게임사이트 Top 10 추이 ( ~ ) 45% 40% 35% 30% 25% 20% 15% 10% 5% 0% 4.56% 12.70% 4.81% 4.61% 13.59% 13.16% 4.76% 13.69% 5.52% 5.72% 16.34% 17.22% Big Fish Games Poptropica Addicting Games Club Penguin GameFAQs MSN Games Webkinz RuneScape Yahoo! Games Pogo 5 대스포츠판타지게임 * 주 : 5 대스포츠판타지게임 은 Yahoo! Sports - Fantasy Football, CBS Sportsline.com Fantasy Football, ESPN Fantasy Football, ESPN Fantasy Games, Yahoo! Sports Fantasy Baseball 을의미함 [ 출처 ] Hitwise,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16 美콘솔 HW&SW 판매량 (3 월첫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 ~3.7)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221,485 32% 22,053,003 DS Nintendo 116,549 1% 32,976,793 HW Xbox360 Microsoft 78,831 3% 16,654,203 PlayStation 3 Sony 55,276-16% 8,036,006 PSP Sony 54,735 18% 16,469,450 PlayStation 2 Sony 20,914-4% 49,946,210 Halo Wars (X360) Microsoft 445,403 New 445,403 Wii Sports (Wii) Nintendo 221, % 22,083,003 Killzone 2 (PS3) SCE 168, % 528,054 Wii Fit (Wii) Nintendo 117, % 6,732,115 SW Major League Baseball 2K9 (X360) Take-Two 116,446 신규 116,446 Wii Play (Wii) Nintendo 95, % 11,578,611 MLB 09: The Show (PS3) SCE 81,276 신규 81,276 Tom Clancy's H.A.W.X. (X360) Ubisoft 49,602 신규 49,602 Mario Kart Wii (Wii) Nintendo 48, % 6,190,020 Street Fighter IV (X360) Capcom 40, % 335,342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3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 ~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arhammer 40K: Dawn of War II RTS Relic 2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4 The Sims 2 Deluxe Simulation EA Maxis 5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Spore Simulation EA Maxis 8 The Sims Carnival: SnapCity Simulation EA Maxis 9 The Sims 2 Apartment Pack Simulation EA Maxis 10 World Of Warcraft : The Burning Crusade MMORPG Blizzard [ 출처 ] NPD Group 16
17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3 월셋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80,957 2 Guild Wars NCsoft 33,318 3 Silkroad Online Joymax 25,862 4 Eve Online CCP 22,596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20,529 6 Warhammer Online EA Games 18,284 7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5,686 8 Flyff: Fly for Fun Aeonsoft 11,351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11, Perfect World Cubinet/Game-Master 10,011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3 월셋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Flick Fishing Freeverse Adventure Zombieville USA Mika Mobile Action idracula Chillingo Action 0.99 유료 무료 4 Blocked Joel Rosenberg Board Heavy Mach. ndiean Action The Oregon Trail gameloft (idp) Educational Touchgrind Illusion Labs Arcade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TETRIS Electronic Arts Borad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Tap Tap Revenge 2 Tapulous Action - 2 Arcade Hoops Basketball Lite Skyworks Arcade - 3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Lit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 4 Star Wars : The Force Unleashed LITE THQ Wireless Action - 5 Finger Sprint Free Rbz Apps Racing - 6 Scribattle Lite Ebisoft Action - 7 imob 3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ction - 8 icopter Free LawlMart Action - 9 [ 출처 ] Apple.com Deal or No Deal: Million Dollar Mission Lite 10 Aqua Moto Racing Lite I-play Strategy - Resolution Interactive AB - 17
18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고동접자수 4만 5,000명돌파영국게임업체 CEO 대상설문조사 TIGA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3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3월둘째주 ) 18
19 佛 Ubisoft, 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 Wii 용트레이닝게임 Gold s Gym : Cardio Workout 출시 佛 Ubisoft 는세계최대피트니스클럽체인인 Gold s Gym 과의제휴를통해 다이어트게임 Gold s Gym: Cardio Workout 을오는 3 월 31 일출시, 양사의 유통망을활용해공동마케팅을전개할계획 이게임은 Wii 의 Balance Board 를통해달리기, 윗몸일으키기, 복싱등의다양한 유산소운동을제공하며, 칼로리소비량과체중변화단계를확인할수있음 이번제휴를통해, Gold s Gym 은게임내에 Gold s Gym 의로고사용권과게임패키지 내에클럽 1 주일무료이용권을제공할뿐만아니라 Gold's Gym 의가맹클럽전역에서 데모플레이와판매를겸할예정 본게임은 Wii Fit 과 Balance Board 에의해형성된피트니스게임열풍을잇는 타이틀로서, 관련게임으로는 EA 의 'EA Sports Active', Masjesco 의 'Jillian Michaels Fitness Ultimatum 2009', Ubisoft 'My Fitness Coach' 이출시된바있음 * 주 : Gold s Gym 은 1965 년설립된세계최대의피트니스클럽체인으로 30 개국에 675 개지점에약 300 만명의회원을보유하고있음 獨 Burda:ic 의 MMO 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 만명돌파 동화풍의부분유료화 MMORPG 게임 Florensia 인기독일온라인게임퍼블리셔 Burda:ic는지난 2월 28일국내게임개발사넷타임소프트의일본법인 NETTTS가개발한부분유료화기반 3D 판타지 MMORPG 게임 Florensia 의가입자가 100만명을돌파했다고발표 Florensia 는지난 2008년 10월 19일정식출시된동화풍의판타지세계관을배경으로육상과해양세계관을도입한 MMORPG 게임으로, 오픈베타서비스에서 25만명의가입자기록을세웠으며, 지난 2월말서버를 2배로증설한바있음 퍼블리싱배경 이번 Florensia 퍼블리싱은 Burda:ic 가겨냥하고있는귀여운캐릭터선호 이용자층을공략하기위한것으로분석됨 19
20 Burda:ic 는현재 MMOG 중심의라인업을캐주얼게임으로확대할예정이며, 주로 16~29 세를타겟으로해, 전사캐릭터보다가볍고귀여운캐릭터게임선호하고있는 것으로알려짐 Burda:ic 소개 Burda:ic GmbH는잡지, TV, 라디오를보유한독일거대미디어그룹인 Hubert Burda Media( 연매출 2조 ) 의자회사로 라그나로크 등의유명 MMO 게임을유럽에퍼블리싱한업체 현재 75만명이상의가입자수 (2007년말 ) 를확보하고있으며, 유료게임사용자수기준으로유럽 5개국상위 5위안에드는업체현재독어, 영어, 불어, 이탈리아어, 터키어등으로게임을제공하고있으며, 게임 TV 채널인 Giga를통해 MMORPG 리그를주도하고있음 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 獨 Splitscreen Studios 가개발한웹게임 Pirate Galaxy 퍼블리싱계약유럽게임퍼블리싱업체 gamigo AG는獨게임개발사 Splitscreen Studios에서개발한공상과학 (Sci-Fi) 장르의 MMO 웹게임 Pirate Galaxy 를퍼블리싱하기로했다고지난 2월 4일발표 Pirate Galaxy 는독일 Hamburg에위치한 Splitscreen Studios에서개발한 MMO 웹게임으로, gamigo는이게임을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스칸디나비아반도국가, 영국등지에퍼블리싱할계획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한 Pirate Galaxy 는웹게임으로서는제공하기힘든광대한세계와고품질의 3D 그래픽, 수천명이실시간으로대전할수있는시스템을제공해웹게임의새장을열것으로평가받고있으며, 게임플레이어가우주선조종사가되어우주와행성들을여행하며보석등아이템을모으거나다른플레이어와함께파티를이루어악한외계인몬스터와싸우는것을주내용으로함 Pirate Galaxy 는 Hamburg 市의 Gamecity 지원프로그램의보조를받아개발된게임 20
21 기대효과 Splitscreen Stuio의 CEO인 Gustaf Stechmann은 혁신적인기술로고품질의 3D 게임을만들었다 며 웹브라우저기반인데다부분유료화를채택해모든게이머들이쉽게즐길수있다 고설명 gamigo AG의 CMO인 Patrick Streppel은 Splitscreen Studios와의협력을통해기존게임의퀄리티를웹브라우저에서구현할수있게되었다 며 Pirate Galaxy 는 SF 장르팬들에게강력한액션과폭넓은 RPG 요소를활발한커뮤니티와함께제공하는훌륭한 MMO 어드벤처게임이될것 이라고기대 gamigo AG는 gamigo AG는 2000년설립된온라인게임퍼블리싱전문업체로서, 30개국에서 150여종의신문을발간하는유럽미디어대기업 Axel Springer AG가지난 2008년 9월지분을추가인수, 현재 94.8% 의지분을보유하고있음 gamigo는 Computer Bild Spiele 라는게임전문잡지도출간, 이를활용한다양한게임마케팅지원현재서비스하고있는게임으로는 Shot Online ( 골프 ), Last Chaos, Dreamlords, World of Qin 2, Fiesta Online, Level R ( 레이싱 ), Smash Online ( 테니스 ) 가있음 유명 MMO 게임 Eve Online, 최고동접자수 4 만 5,000 명돌파 자체개발, 자체퍼블리싱모델로경기침체기에도안정적인운영유럽의아이슬란드온라인게임업체 CPP Games는자사 MMO게임 Eve Online 의지난 1월최고동시접속자수 (PCU: Peak Concurrent User) 가 45,186 명에달했다고밝힘 이게임이단일서버로운영되고있는점을감안하면상당한기록이며, CCP Games는경기침체기에주요개발인력들이시장에나온것을오히려능력있는인재확보의기회로보고있는것으로알려짐 CCP Games의북미지사장인 Mike Tinney는 Eve Online 이지난 2003년 5월출시이후지속적인이용자가증가하고있는비결은자체적으로개발하고퍼블리싱하는 자생모델 때문이라고밝힘 21
22 그에따르면 인원감축을통해규모를축소하고있는기업들과달리 CCP는자체개발 배급력덕분에퍼블리싱업체에의지하거나, 개발사를기다리지않는다 며, 이덕분에 자체적으로개발한 EVE Online 퍼블리싱도맡아전폭적으로지원할수있었으며, 경기침체에신속하게대응할수있었다 고평가 영국게임업체 CEO 대상설문조사 TIGA 영국게임산업은정부지원부족으로 2009년세계 5위로추락할전망영국과유럽의게임개발사협회 (TIGA: The Independent Games Developers Association) 가 100 여명의영국게임업체 CEO 및매니저를대상으로한조사에따르면, 영국정부의정책이미흡하다고평가 영국게임산업은 2006년세계 3위였으나, 외국정부의자국기업지원에비해미흡한정부지원으로 2007년 4위로밀려난데이어 2009년엔 5위로추락할전망게임산업이직면한가장큰어려움은프로그래머부족으로인한기술부족 (63%) 이였으며, 41% 는외국정부의지원으로인한경쟁력약화, 31% 는영국정부의높은세율부담이또다른장애물이라언급 영국게임업체관계자의 85% 가감세안을지지응답자의 60% 가추가재원을필요로하고있으나, 경기침체로인해외부자본유입에어려움을겪고있으며, 관련세율인하를통한정부의지원을바라고있음 정부지원정책방안가운데, 85% 는제조세인하를, 77% 는 R&D 세율인하를꼽음 TIGA의 Richard Wilson CEO는, 2009년도정부예산안에서게임제조세 20% 감세안은정부지원방안의긍정적인출발이라고평가영화 슬럼독밀리어네어 가영국정부의영화산업감세조치에힘입어제작되었고아카데미 8개부문을수상한것에빗대어, 게임산업역시정부의적절한지원을통해성장할수있다고주장 22
23 Chart 영국게임산업을위한정부지원방안 [ 출처 ] TIGA,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유럽콘솔 HW 판매량 (3 월첫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3.1~3.7)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25,099 6,925 17, ,257 2 Wii 118,473 8,138 15, ,738 3 Xbox360 57,013 5,044 10,127 72,184 4 PS3 48,745 3,879 13,786 66,410 5 PSP 29,582 2,549 7,503 39,634 6 PS2 13,145 1,257 5,385 19,787 [ 출처 ] VG Chartz 23
24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3 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순위 영국독일프랑스 ( ) ( ) ( ) 1 KILLZONE 2 (PS3 ) Wii Fit (Wii) Wii Fit (Wii) 2 WII FIT (WII ) Tom Clancy's H.a.w.x. Kilizone 2 Edition Collector (PS3) (PS3) 3 HALO WARS (XB360 ) Killzone 2 (PS3) Street Fighter Iv (PS3) 4 PROFESSOR LAYTON AND Professor Layton And The THE CURIOUS VILLAGE Curious Village (NDS) (DS ) Mario Kart Wii (Wii) 5 TOM CLANCY'S H.A.W.X. New Play Control! Mario (XB360 ) Power Tennis (Wii) Kilizone 2 (PS3) 6 TOM CLANCY'S H.A.W.X. RTL Winter Sports (PS3 ) The Next Challenge (Wii) Street Fighter Iv (X360) 7 WII PLAY (WII ) Street Fighter Iv (PS3) Wii Play (Wii) 8 MARIO KART WII (WII ) Halo Wars (X360) Super Mario Galaxy (Wii) 9 STREET FIGHTER IV (PS3 ) Mario Kart DS (NDS) Halo Wars (NDS) 10 KILLZONE 2 (PS3 ) Mario Kart Wii (Wii) Professeur Layton Et L'etrange Village (NDS) 순위 스페인이탈리아러시아 (2.1~2.28) (2.23~3.1) ( ) 1 WII FIT + BALANCE BOARD (Wii) Killzone 2 (PS3) Empire Total War 2 KILLZONE 2 (PS3)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NDS) The Sims 2 Double Deluxe 3 WII PLAY (Wii) Halo Wars (X360) Tomplancy's Endwar 4 MARIO KART + WII WHEEL The Sims 2 : Transfer to the Wii Fit (Wii) (Wii) Apartment 5 STREET FIGHTER IV (PS3) PES 2009 (PS3) Grand Theft Auto IV 6 KILLZONE 2 (CAJA METALICA) (PS3) Mario Kart Wii (Wii) F.E.A.R. 2 Project Origin 7 PRO EVOLUTION SOCCER 2009 (PS2) Wii Play (Wii) World of Warcraft 8 PRO EVOLUTION SOCCER World of Warcraft : Wrath of Street Fighter 4 (PS3) 2009 (PS3) the Lich King 9 FALLOUT 3 (PS3) Brain Training (NDS) Warcraft 3: Reign of Chaos 10 STREET FIGHTER IV (X360) More Brain Training (NDS) The Sim 2 : Gardens and Mansions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를제외한 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4
25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온라인게임이용자들, 아이템현금거래등으로수익창출중국온라인게임업체의 70% 가적자상태중국, 온라인게임수입국에서수출국으로전환선정성으로물의빚은 열혈삼국, 서비스재개中게임유저의 70.7% 가온라인게임이용 Analysys 중국온라인게임순위 (2월넷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PC게임시장에서는온라인유통이중요 Capcom Nintendo, 전세계불법복제에적극대응 Sony, PSN 통해美 NBC Universal의영화와 TV프로그램제공 Sony의 PS3 Home 전략日콘솔 HW&SW 판매량 (2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中온라인게임 정도온라인, 베트남서동시접속자수 13만명부상하는인도게임광고시장대만게임업계, 환율로인한타격생각보다크지않아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3월첫째주 ) 25
26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이용자들, 아이템현금거래등으로수익창출 게임내-외의다양한방법으로투자비용회수및수익창출중국온라인게임이이용자들이캐릭터대리육성같은게임직접참여방식이나프로모션같은간접참여방식을이용다양한수익창출유형이등장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수입규모또한낮은확률의상품당첨으로얻는적은규모의수입부터, 5,000만원이상의아이템판매등의고수입까지다양게임에간접적으로참여하는방식은프로모션참여, 온라인게임이용자들의커뮤니티활성화를위한길드운영, 게임운영을위한기술지원등이있음게임에직접참여하는방식으로는캐릭터를대리육성하거나, 아예완성된캐릭터를제공하는계정을판매하거나, 온라인게임내아이템을판매하는방법들이있음 Table 중국온라인게임유저의수익창출방안 구분 방안 비고 프로모션참여 게임중진행되는이벤트를통해선불카드, 사이버머니등상품수령. 확률 / 수입낮은편 길드가이용자들간의커뮤니티뿐만아니라, 개발사와의대화창구로게임활용됨간접길드운영개발아이디어제공, 서비스모니터링등을제공하고게임아이템혹은관여사이버머니를지급받음 게임운영 게임운영을위한기술지원을제공하고있으며, 담당서버내에일정 게임직접참여 아이템거래 캐릭터대리육성 이상의유저를유치하면수익달성가능 ( 월약 1만위안, 220 만원 ) 수백개의온라인게임이아이템거래중이며, 'Eve Online' 의아이템이 25만 6천위안 ( 한화약 5,700 만원 ) 에거래된바있음한편중국국가세무총국은아이템거래를합법화하는대신, 발생수익의 20% 를세금으로거둘방침 게임캐릭터자체를대신육성해주고비용을청구하는방식소요비용은게임의인기, 캐릭터레벌, 육성소요시간에따라다양 계정판매 캐릭터대리육성에서나아가계정자체를판매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7 중국온라인게임업체의 70% 가적자상태 200여개온라인게임업체중흑자업체는 10% 미만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의조사에따르면, 131개중국온라인게임개발사중 70% 가적자인것으로드러남 현재중국에는총 200 여개의온라인게임이서비스되고있지만, 10% 미만이흑자온라인게임을운영하기위해서는약 1억위안 ( 한화약 220 억원 ) 이소요되나, 적자상태에더해경기불황으로벤처투자가이루어지지않아이중고를겪고있음반면 Netease, Shanda, The9, Giant 등극소수의대형업체는대규모흑자달성 Table 중국주요온라인게임업체의 2008 년 4/4 분기실적비교 업체 매출 순이익 Netease 8,500 만달러 1 억 1,500 만달러 ( 한화약 1,200 억원 ) ( 약 1,600 억원 ) Shanda 6,000 만달러 1 억 700만달러 ( 한화약 910억원 ) ( 약 1,500 억원 ) The 9 650만달러 6,000 만달러 ( 한화약 90억원 ) ( 약 840억원 ) [ 출처 ] 각사발표자료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중국, 온라인게임수입국에서수출국으로전환 2008년 33종의온라인게임을 20여개국에수출주로해외게임을수입해오던중국시장이자국업체의비약적인발전으로수출국으로전환하고있으며, 정부의전폭적인지원이예정되어더욱성장할전망 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 의조사에의하면, 2008년도 33종의온라인게임이한국, 베트남, 미국등 20 여개국에서 1억달러매출을기록했으며, 이는전년대비 28.6% 증가한수치완미시공의 완미세계 와 주시엔온라인, 적벽온라인 등은 2008년 3분기해외매출이전년동기대비 2배이상을기록했으며, 베트남시장에서는킹소프트의 검협정연2 이시장점유율 80% 이상을차지하고있는가운데최근넷드래곤의 제로온라인 이인기를얻고있음 27
28 中정부도적극지원의지표명중국신문출판총서는다양한방식으로중국게임업체들의수출을지원해글로벌게임시장에서중국게임의점유율과영향력을점차확대시켜나갈계획이라고지난 3월초밝힘 중국정부는게임뿐아니라개발력, 유지 / 서비스능력, 캐릭터라이센싱등게임관련과관련된부가사업의수출을지원할계획 선정성으로물의빚은 열혈삼국, 서비스재개 웹게임 열혈삼국 : 미허가서비스와선정적홍보로서비스중지결정 '2008년 10대인기웹게임 ' 과 '2008년중국게임산업연례총회특별상 ', '2008년중국게임업계신예상 ' 등을수상한바있는항주낙강과기의웹게임 열혈삼국 이지난 2월서비스중지판정이후지난 3월 7일자로서비스를재개 열혈삼국 은지난 3월 7일자로유유게임을통해서비스재개되었으며, 과거계정은그대로이용가능함중국문화부는 ' 제 6차불법게임제품및경영활동에대한통지 ' 를통해정부허가없는서비스와선정적인홍보로인해 열혈삼국 의서비스중지를결정한바있음문화부의방침에따라, 2월말 열혈삼국 공식홈페이지를폐쇄했었으나, 3월 7일자로유유게임을통해재개되었으며, 기존낙광과기서버이용자들은과거계정으로접속할수있으며, 유저데이터도전부새서버로이전되었음한편문화부관계자에따르면, 많은중국웹게임이불법적인홍보와미허가서비스의문제를안고있다며이에대한단속을강화할방침이라고함
29 中게임유저의 70.7% 가온라인게임이용 Analysys 이용자중 43% 는 PC 단독게임을즐기며, 콘솔은 7.7% 에불과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is International은 ' 중국온라인게임사용자조사보고서 2008' 에서플랫폼별이용자분포를발표 게이머의 70.7% 가 PC 기반온라인게임을즐기고있으며, 단독 (Stand-alone) 으로즐기는게이머가 43.2%, IPX 같은자체네트워크로즐기는이용자가 35.7% 에달함게임인구가증가하면서 MMORPG 뿐아니라캐주얼게임, 웹게임등의출시가늘어나고있으며, 모바일등플랫폼도다양해지고있음 Chart 중국게임시장이용자분포 플랫폼별이용자분포 장르별이용자분포 [ 출처 ] Analysis International,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29
30 중국온라인게임순위 (2 월넷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2 월 28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7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8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 9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10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 출처 ] ICM Data 30
31 일본게임시장동향 PC 게임시장에서는온라인유통이중요 Capcom 게임업체들이기피하는 PC게임시장은적극진출해야할 블루오션 일본게임업체 Capcom 의전략담당부사장 Christian Svensson 은 PC게임웹진 Rock Paper Shotgun 과의인터뷰에서러시아, 브라질, 인도등의신흥시장진출을위한최적의플랫폼으로 PC게임시장의가능성을높게평가하여, PC패키지불법복제에대응하는디지털다운로드방식중심으로진출할전략이라고지난 3월 4일밝힘 주요게임시장인북미, 유럽, 일본이콘솔플랫폼위주인반면, PC는게임의낮은수익률과불법복제우려로인해대부분의업체가기피하는플랫폼그러나 Capcom은오히려 PC 플랫폼을블루오션으로인식하고콘솔용최신게임을 PC 용으로도출시하고있음성장성높은시장인 BRICs(Brazil, Russia, India, China) 와중동지역은 PS3, Xbox360 같은차세대콘솔의보급률이극히낮은가운데, PC는전세계어디에나존재하는플랫폼이라는장점을 Capcom은높이평가 Capcom 측은불법복제네트워크를역이용하여시험판배포채널로활용하고, 디지털다운로드위주로판매망을운용한다면, 他경쟁사가기피하는 PC 플랫폼시장이큰기회가될수있다고판단하고, 최신작 Street Fighter IV, Lost Planet, Bionic Commando, Devil May Cry IV 등을 PC용으로출시 Nintendo, 전세계불법복제에적극대응 주요시장에서실적거뒀으나, 중국이관건 Nintendo는미국, 일본을중심으로불법복제기기인 마지콘 유통업자를원천적으로차단하여수요를없애려는전략을취하고있으며, 권역별상황은다음과같음 31
32 미국, 일본등에서는어느정도의효과를보고있으나중국시장에서의불법복제근절 여부가관건이될것으로보임 * 주 : 마지콘 은 Nintendo DS 의소프트웨어를별도의 Micro SD 카드에저장하고불법복제해무료로즐길수있도록하는장치로서, R4 와 DSTT 가대표적 Table Nintendo 의국가별대응현황 국가 대응방안 미국 -2월말, 미국무역대표부에한국, 멕시코, 스페인등을주요불법복제국가라고밝히며불법복제적극대처요청 -Nintendo와 54개써드파티업체가마지콘유통사 5곳을고발하였으며, 도쿄지방법원은마지콘판매금지및일본내재고폐기처분판결 일본 -본소송에는 Nintendo뿐아니라 SNK Playmore, Capcom, Koei, Square Enix 등주요게임회사가함께참여한것으로알려짐 -법원의 판결 이후, 온라인 쇼핑몰에서 마지콘 매물이 사라졌으며, 오프라인에서도아키하바라의소수매장을제외하고는대부분판매중단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에의거하여 2008년 7월부터 R4의수입및유통 차단중이며도쿄지방법원의판결이후최근까지존재하던소규모 국내 밀수조차거의사라짐 -Nintendo는마지콘의공급자체를차단함으로써수요를없애는전략을 취하고있으나, 주요공급처인중국현지에서의단속여하에따라불법 복제차단성패가갈릴전망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Sony, PSN 통해美 NBC Universal 의영화와 TV 프로그램제공 총 1,400 편의영화, 4,500 편의 TV 프로그램을제공하여미디어플랫폼化 PlayStation 3의온라인서비스플랫폼인 PlayStation Network의제공콘텐츠는 3만편이상의 Xbox Live에비하면아직미흡한수준이지만, 적극적인콘텐츠확보를통해새로운홈엔터테인먼트플랫폼을구축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General Electric(80%) 와 Vivendi(20%) 가지분을보유한 NBC Universal과제휴하여 Milk 같은신작영화와 The Office, 30 Rock, Heroes 등방송된지하루지난인기 TV 프로그램을 SD급 (PS3, PSP) 과 HD 급 (PS3 전용 ) 으로제공할계획 24시간동안볼수있는대여요금으로 SD 급은 $ 2.99, HD 급은 $ 5.99, 판매가격은 SD급 $ 9.99, HD 급 $ 예정 PSN(Playstation Network) : PSP와 PS3에서접속이가능한네트워크서비스로, 온라인게임플레이, PS3 유저간채팅, 게임다운로드등가능 32
33 NBC Universal 의콘텐츠를포함하여 1,400 편의영화와 4,500 편의 TV 프로그램등약 15,000 개의라이브러리가등록되어있으며 3억 8,000 만이상의다운로드기록누적계정미국 900 만, 전세계 2,000 만 (2009년 2월기준 ) 등록 Shot PSN 의영화, TV 서비스홍보웹페이지 [ 출처 ] Sony 의 PS3 Home 전략 Sony, 콘솔용가상세계서비스 Home 의기획의도는현실사교의재현 Sony는현재의베타버전으로만 500만명가량의누적사용자를확보한것으로알려진 PS3용메타버스서비스인 PlayStation Home 을통해개인별주거공간과끊임없는콘텐츠확충으로게이머간의깊이있는사교를지원하는동시에각종가상아이템으로부가수익도창출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한대의콘솔로친구와함께멀티플레이를즐기던시절의게이머간사교를온라인에서재현하는것이 Home 서비스의본래취지이며, 실제로도그러한기획의도가맞아떨어지고있다 고 Sony 관계자는자평했음 ( 최근뉴욕市에서개최된 Engage! 박람회참석당시전언 ) 33
34 볼링장, 놀이터등에서게임전략을논의하며우애를다질수있고, 궁극적으로는자신의개인공간으로상대를초대하는현실사교의재현까지가능하다는설명개인용아파트는사용자의취향에따라다양한소품 ( 무사용칼걸이, 닌자복장등 ) 을수용할수있으며 가상현실생활의중심 이자여타유사서비스와의차별화초점으로도기능함 지속적인콘텐츠확충과각종가상아이템판매병행 Second Life 로대표되는기존의가상현실서비스는 한동안놀다보면할게없어지는 약점을노출했음 Sony는 Home 만의독자적인콘텐츠 ( 특정게임을소재로한가상의영화촬영장등 ) 를지속적으로확충하는동시에다양한유료아이템으로소소한부분의재미도제공할방침 Home 의가상소품들은무료에서부터 50 달러에이르기까지가격대가다양함 日콘솔 HW&SW 판매량 (2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3.1)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41,032 PSP - Sony 40,214 PlayStation 3 - Sony 35,277 HW Wii - Nintendo 22,051 Xbox360 - MS 10,959 DS Lite - Nintendo 13,203 PlayStation 2 - Sony 5,730 Yakuza 3 (PS3) Action Sega 356,867 Shin Sangoku Musou: Multi Raid (PSP) Action Koei 227,309 Mario & Luigi RPG 3 (DS) RPG Nintendo 56,266 One Piece Unlimited Cruise: Episode 2 (Wii) Action Namco Bandai 47,166 Game Center CX : Arino no Chousenjou 2 (DS) ETC Namco Bandai 46,786 SW Sunday x Magazine Nettou! Dream Nine (DS) Sports Konami 24,366 The Idolm@ster SP: Perfect Sun/ Missing Moon/Wandering Star (PSP) SLG Namco Bandai 23,557 Wii Fit (Wii) ETC Nintendo 21,688 Monster Hunter Portable 2 G (BEST) (PSP) Action Capcom 21,393 Star Ocean 4: The Last Hope (X360) RPG Square Enix 20,196 [ 출처 ] Famitsu 34
35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 정도온라인, 베트남서동시접속자수 13 만명 공개서비스 6개월만에 13만명이상동시접속자수기록중국현지에서최고동시접속자수 210만명을기록한인기게임이베트남에서도현지공개서비스 6개월만에동시접속자수 13만 3,000명을기록하며큰인기를끌고있는것으로알려짐 정도온라인 은중국온라인게임업체 Giant가개발하고, 베트남온라인게임퍼블리셔 Vinagame이서비스하는게임으로, 서비스첫날동시접속자 5만명을기록한이후, 유저들의지속적인좋은평판에힘입어인기상승 정도온라인 은중국에서 2006년 4월에서정식서비스를시작한이후, 지난해 4월에는동시접속자수 210만명을돌파하는등큰인기를누리고있으며, 중국본토에서의경험을바탕으로베트남시장에서대규모마케팅을전개할예정한편, Giant는 정도온라인 의인기가향후 5년은유지될것으로전망하고있으며, 시간제과금등다양한비즈니스모델을도입하는한편지속적인개발 / 업데이트를계획하고있다고밝힘 zt.ztgame.com Shot 정도온라인 스크린샷 [ 출처 ] zt.ztgame.com 35
36 부상하는인도게임광고시장 게임산업의성장과비용대비효율성으로부상하는게임광고시장인도상공회의소 (FICCI: Federation of Indian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가시장조사업체인 KPMG에위탁해발간한보고서에따르면, 게임산업은 3G 네트워크등에힘입어 2013년까지연평균 33.5% 씩성장, 미디어시장을통틀어가장빠른성장세를구가할전망이며, 이러한성장세를바탕으로온라인게임내광고시장도급성장할전망 이같은게임내광고자체는전혀새로울것이없지만, 최근들어서는일용소비재 (FMCG: Fast Moving Consumer Good), 보험, 은행, 통신등젊은층을주대상으로하는브랜드들의온라인게임노출빈도가증가하여게임내광고시장의성장을예고 Games2win의 Alok Kejriwal CEO에따르면, 인도게임산업은 2012년인터넷서비스시장전체매출의 20% 가량을차지하게될것이며, 콘텐츠가다양해짐에따라게이머의연령층도 18-25세에서 10-80세까지로확대될것으로전망한편보고서에따르면, 인도의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시장규모는 2013년까지연평균 12.5% 씩성장할전망 Table 인도게임업체들의게임내광고시장에대한전망 업체인도게임내광고시장전망 Alok Kejriwal -불경기에인터넷광고의부상과함께가장매력적인양방향광고 (Games2win CEO) 채널로부상할것 -막성장단계에진입한게임산업은 3G 네트워크의급속한성장에힘입어향후 3~4년간모바일게임시장이급속히성장할전망 Salil Bhargava -불경기시기에광고매체중투자대비효과 (ROI: Retrun of (Jump Games CEO) investment) 가높은게임이광고주들에게매력적인대안이될것 ( 특히플래시게임을중심으로확산될전망 ) Naveen Tewari -모바일게임시장의급속한성장에따라, 광고기반무료게임도 (mkhoj CEO) 확산될전망 -10년전부터존재해온게임광고시장은사전계약형태로삽입되는정적광고 ( Need for Speeds 의 McDonald 광고, FIFA Online 의 FIFA 광고 ) 가상당수차지하고있으며, 동적광고는기술 Ajay Khanna 미비로아직초기단계에머물고있음 (EA Games GM) -게다가전체광고시장에서온라인게임시장의비중은아직까지미미한수준이나, 향후게임시장성장에따라젊은이들을겨냥한광고시장의주요매체로부상할가능성이높음 [ 출처 ] 스트라베이스,
37 대만게임업계, 환율로인한타격생각보다크지않아 대만달러의결제비중높아, 환율타격미미한국산온라인게임의비중이 60% 에육박하는등해외게임의비중이높은대만게임업체들이최근글로벌금융위기로인한환율급등에도불구하고, 높은대만달러결제비중으로인해타격이생각보다크지않을것으로알려짐대만게임업체에따르면, 현지퍼블리싱업체들의 ( 영업 ) 비용은크게 1회성의라이선스비용와매월지불해야하는로열티로구분되며, 영업비의 90% 가량을차지하는로열티는대만달러로지급되는경우가많아상대적으로환율타격이덜한것으로분석됨 30만 ~60만달러 ( 미달러 ) 수준의라이선스요금은계약체결 / 클로즈베타 / 오픈베타 / 정식출시를기점으로 4차례에걸쳐분할지불되며, 보통미국달러로지불되는라이선스비용의경우전체비용의 10% 에불과반면, 매월영업매출의일정비율로부과되는로열티는대만달러로지급하는경우가많은것으로알려짐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3 월첫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3.2~3.9) (3.2~3.9) 1 Halo Wars (X360) Halo Wars (X360) 2 Wii Fit (Wii) Killzone 2 (PS3) 3 Killzone 2 (PS3) Empire Total War (PC) 4 Empire Total War (PC) Wii Fit (Wii) 5 Mario Kart W/Wheel (Wii) Guitar Hero 3 Rock Bundle (X360) 6 Super Smash Bros. Brawl (Wii) Street Fighter IV (PS3) 7 Guitar Hero World Tour (Wii) Sega Mega Drive Ultimate (PS3) 8 Street Fighter IV (PS3) Street Fighter IV (X360) 9 Sega Mega Drive Ultimate (PS3) Singstar Abba (PS2) 10 Super Mario Galaxy (Wii) Warhammer Dwan of War 2 (PC)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7
38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브라질게임업체 Interama, SEGA 콘솔게임기용게임출시 Overplay, 브라질최초의 DS 용게임출시 게임현지화지원업체 DL Multimedia, Columbia 에지사설립 38
39 브라질게임업체 Interama, SEGA 콘솔게임기용게임출시 SEGA Mega Drive(Genesis) 용게임개발중브라질게임사 Interama는지난 1월 22일 PC게임 'Blooming Daisies' 을개발하고있다고밝힌데이어, 지난 3월 7일에는지난 1988년출시된 SEGA의 16비트고전콘솔게임기 SEGA Genesis기반게임을개발하고있다고발표 현재개발이진행중인 'Blooming Daisies' 는도시배경의공원경영시뮬레이션으로, 유산으로물려받은공원부지에식수를가꾸어도시최고의휴식터로성장시키는것이목적인게임으로, 현재영어판과포르투갈어판런칭을준비중이며, PC Windows와 Mac OS X 플랫폼에서구동될예정이게임의퍼블리싱은 1998년출시된 SEGA Genesis(SEGA Mega Drive의북미브랜드명칭 ) 의브라질출시를담당하고있고, 최근신규콘솔게임기 Zeebo로주목받은브라질현지업체 Tectoy가담당할예정 Interama는 Tectoy 출신의개발자 Tex Pine이나와서창립한독립게임개발사 출시배경 Xbox360, PS3, Wii와같은차세대콘솔게임기들이시장을주도하고있는여타선진국에비해브라질은여전히 Genesis 와 Master System 콘솔을구할수있는유일한국가로, 최근까지도이고전콘솔게임기가매년 10만대가까이판매되고있는것으로알려짐 Tectoy는상당한이용자기반을확보하고있는이시장을기반으로게임을출시하기로결정한것으로알려짐 Overplay, 브라질최초의 DS 용게임출시 브라질게임업체, DS용음악게임 Musicstar 출시브라질게임업체 Overplay가브라질최초로 Nintendo DS용게임 Musicstar: I wanna be a Popstar ( 북미버전 : Dreamer: Musicstar Popstar, 발매사 : 유럽 Tivola, 북미 DreamCatcher) 를지난 1월 15일출시 39
40 Tivola( 독일의멀티미디어제작업체 ) 에따르면, 해당게임은유럽과미국시장에각각 1월 15일과 2월 24일출시이게임은 Overplay가지난해 3월개발에착수, 2008년한해에걸쳐제작. 유럽과미국에서각각 Tivoli와 DreamCatcher가발매하며추후남미시장에도출시될예정. Amazon과 GameStop에서구매가능 Musicstar: I wanna be a Popstar 이게임은팝스타를꿈꾸는한소녀가친구들과밴드를결성, 스타덤에오르기위해고군분투한다는내용으로, 게이머는주인공캐릭터를맡아세계각지의관객들앞에서다양한악기를연주하며여타팀들과경쟁을펼치게됨 캐릭터아바타, 의복, 머리모양 / 색깔등을자유롭게변경할수있으며, 경제시스템이갖춰져있어각종의상, 장신구, 악기등도구입이가능멀티플레이협력모드 ( 여러플레이어가각자의악기로같은곡을동시에연주 ) 및플레이어간 1:1 대전모드도지원하며, 게이머가기타, 드럼, 키보드등으로자작곡을만들수있도록지원하는 Record Studio를갖춤 게임현지화지원업체 DL Multimedia, Columbia 에지사설립 DL Multimedia, 라틴아메리카로컬라이징스튜디오오픈스페인의현지화지원업체 DL Multimedia가콜롬비아에신규현지화 (Localizing) 스튜디오를오픈, 라틴아메리카시장에서스페인어번안서비스등을제공할예정 스페인 Madrid에위치한 DL Multimedia는게임, 소프트웨어, 영화등의미디어콘텐츠번역, 더빙, 자막작업에특화되어있으며, 과거 Sony Computer Entertainment와 Microsoft, Blizzard에서비스를제공한바있음 DL Multimedia의창업자인 Tino Martin CEO는 " 영상물및인터액티브콘텐츠의번역, 더빙, 자막작업에서의 13년경험을바탕으로, 오늘날 DL은스페인일류번안서비스회사로자리매김했다 " 며, " 우리의실력이라면콜롬비아에서도충분히최고의위치에설수있을것이라확신한다 " 고포부를밝힘 40
41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온라인게임업계, 경기침체로신작출시급감침체된캐주얼게임시장의원인과전망 3대게임강국도약위해선콘솔게임공략필수 엔씨소프트국산게임, App Store 유료게임판매순위 1위올라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 미래에셋 PEF가인수국내온라인게임순위 (3월둘째주 ) 국내게임 SW 판매량 (3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3월첫째주 ) 41
42 국내온라인게임업계, 경기침체로신작출시급감 아이온 의성공으로활발한출시를예상했으나, 전년대비신작출시급감경기침체여파로인해 2009년 1/4분기신작출시가단 8개에그칠것으로전망돼, 지난해 1월에만 10개의신작이출시된것과대조적인모습을보임 국내온라인게임업계는몇년째극소수인기게임들의고착된구도속에서일부블록버스터급신작마저실패하면서성공가능성이희박한사업으로인식되기시작함비관론에도불구하고지속적으로신작이출시되었고, 2008년하반기엔씨소프트의 아이온 이성공을거두면서게임업계에새로운활력을가져다줄것이라는기대감이형성되었음이처럼레드오션이라는비관론에도불구하고꾸준히신작이출시되었던예년에비해신작출시가급감한것은 경기침체 가주요인이라는지적이제기되고있음 주요요인 - 보수적인전략과해외게임출시증가대형업체의보수적인전략으로중국게임과의투자유치경쟁이심화되면서국내중소업체의입지는계속축소되고신작출시도지속적으로감소할전망 온라인게임업체가지난 2008년과 2009년초에사상최대실적을올렸다고발표하면서, 게임산업은경기불황에영향을받지않는다는사실을입증하였으나, 계속되는불확실성속에서대형업체조차도보수적인전략을견지하고있는데다, 통상신작출시가적은신학기시기까지겹쳐신작출시가더욱급감한것으로분석됨특히퍼블리셔와투자자들이긴축경영에돌입하면서, 상당수준의퀄리티에도달한중소업체의게임마저투자를기피하여신작감소가지속될전망또한대형퍼블리셔역시위기관리차원에서자체프로젝트로역량을집중하기시작하면서중소업체의활로가점점좁아지는이중고를겪고있음나아가, 완미세계 의성공이후로상대적으로싼가격임에도상당한수준에오른중국산온라인게임이퍼블리셔의관심을끌면서국내중소업체의입지는계속줄어들고있음 42
43 침체된캐주얼게임시장의원인과전망 캐주얼게임의시장성이감소하면서중소업체를중심으로고전 2007년말이후최근까지성공적인캐주얼게임이거의전무하며, 베타서비스도중에중단되는사례도빈번하게발생하여캐주얼게임의시장성에의문이제기되고있음 대형퍼블리셔가경제위기속에서보수적인관리차원으로 MMORPG와대작위주의사업을전개하면서캐주얼게임의입지가좁아지고있음 감소배경 NDS의시장잠식과유사게임의과도한출시이는국내에서 200만대이상판매된 Nintendo DS가저연령층과여성게이머를유인하면서온라인캐주얼게임시장이축소되었기때문으로분석되고있음 한편, 특정장르의게임이인기를끌면유사게임이잇따라출시되는 me too 전략 ( 경쟁사와유사제품출시 ) 이자초한위기라는분석도있음예를들어, 카트라이더 의성공이후 레이시티 부스터온 등의레이싱게임이출시되었지만 me-too 게임의한계를벗어나지못함 온라인캐주얼게임의시장성회복을위한다양한노력필요특정장르의시류에편승하기보다, 몰입도를강화하고콘텐츠자체의재미를느끼게하는게임제작을목표로삼아, 교육용게임등장르다변화와함께모바일게임, 브라우저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서즐길수있는게임을제작해야한다는목소리가제기되고있음 저연령층 - 학부모에게소구할수있는아이디어, 게임성, 교육성이복합된에듀테인먼트 ( 교육용게임 ) 콘텐츠개발복잡한설치과정없이웹브라우저상에서쉽게이용할수있는웹게임을제작하여이용자편의도모 43
44 3 대게임강국도약위해선콘솔게임공략필수 엔씨소프트 PC용과콘솔용을함께출시하는 크로스플랫폼 으로차기작출시예정엔씨소프트관계자는최근컨퍼런스콜을통해서향후출시되는게임을모두콘솔로동시에출시하는크로스플랫폼전략을통해콘솔게임시장진출계획을밝히며, 국내게임산업이 3대강국으로도약하기위해서는전세계게임시장의 48.7% 를차지하고있는콘솔게임공략이필수라고밝힘 2008 게임백서에따르면, 국내게임업체들이주력으로삼고있는온라인게임의경우 2007년기준전세계게임시장의 7.6% 를차지하고있음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등 PC기반의인기온라인게임을제작한바있는엔씨소프트는차기작부터는모든게임을 PC용과콘솔용으로함께출시하는크로스플랫폼전략을취할계획일차적으로 2009년말혹은내년초에 블레이드앤소울 또는 길드워2 가크로스플랫폼으로출시될전망 콘솔게임공략강화배경콘솔게임개발인력확충과함께노하우를축적하고있으며, 동사의 PC게임과같은수준의게임을개발하기위해서는시간이다소소요될것으로보이나, 글로벌게임업체로성장하기위해서는콘솔게임분야로의진출이불가피하다는평 한편, MMORPG 분야에서최고의노하우를지닌엔씨소프트의크로스플랫폼전략은콘솔업체측에도킬러타이틀출시로인한시너지효과기대 44
45 국산게임, App Store 유료게임판매순위 1 위올라 $0.99 짜리 Heavy Mach 가하루수백만원대매출달성 Apple의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인 App Store에한국인개발자의 헤비매크 (Heavy Mach) 가등록되어큰인기를얻음 초기에 2.99 달러였으나 0.99 달러로인하하고, App Store 관련커뮤니티의입소문에힘입어추천게임으로등록되면서인기급상승 Heavy Mach 처럼유료순위 5위안에진입하면하루매출이수백만원에달할것으로추정되면서, 새로운게임시장으로서 App Store의가능성에주목하고있음 App Store $99 의개발자등록비만지불하면누구나직접개발한애플리케이션업로드가능 작년 7 월오픈후현재까지 25,000 여개의애플리케이션등록 1~7 일이소요되는최소한의버그테스트를거쳐 App Store 에등록되면, 전세계 iphone, ipod Touch 이용자들이자유롭게유 / 무료다운로드가능 유료애플리케이션은제작자 : 애플이 7:3 비율로수익배분 Electronic Arts, Konami 등글로벌업체및게임빌, 컴투스등국내업체입점 Shot Heavy Mach 스크린샷 [ 출처 ] 45
46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 미래에셋 PEF 가인수 예당온라인의지분 36.48% 를 542억에인수하여최대주주등극이번에인수된예당온라인은 5월경사명을변경하고, 올해 3종이상의신작을출시할예정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의미래에셋PEF가예당온라인의지분 36.48% 를주당 9,500원총 542억원 (54,25,803,000 원 ) 에인수하였으며, 이는 3월 3일종가인 6,780원보다 40.1% 의프리미엄이가산된금액 오디션, 에이스온라인 및 MMORPG 프리스톤테일 1,2 를서비스하는예당온라인은이번인수로게임사업본격화에탄력을받게되었으며, 올해 오디션2. 프리스톤테일3 및예당온라인고문이자인기작가인야설록씨의 패온라인 등을출시할예정한편,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측은전체매출의 50% 이상이해외로열티에서발생하는예당온라인의해외사업을현경영진체제하에적극지원할계획또한 3월말로예정된주주총회이후부터예당온라인이아닌새로운사명변경을검토하여 5월경새로운경영계획과함께발표할계획 mapsim.miraeasset.com/main/index.do 46
4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3 월둘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3 월 15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05% 1,373,028 4, , 서든어택 FPS 12.68% 964,333 2, , 스타크래프트 RTS 7.16% 544,873 1,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6.00% 456,624 1, , 워크래프트 3 RTS 5.74% 436,719 1, , 리니지 2 RPG 4.59% 348,781 1, , 던전앤파이터 RPG 4.53% 344,672 1, , 스페셜포스 FPS 3.99% 303,720 1, , 리니지 RPG 3.52% 267,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2.95% 224, ,478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3 월둘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 ~3.12)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바이오하자드 5 PS3 New 550 개 2 데몬즈소울 PS3 2(-) 220 개 3 바이오하자드 5 XB360 New 130 개 4 용과같이 PS3 3 ( 1) 86 개 5 킬존 2 PS3 1( 4) 72 개 6 판타지골프팡야포터블 PSP 재진입 32 개 7 하쿠나마타타 PS3 재진입 23 개 8 피어 2: 프로젝트오리진무삭제판 XB360 New 20 개 9 DJMAX 트릴로지 PC 재진입 17 개 9 호텔더스크의비밀 NDS 8( 2) 16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3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 ~3.8) ( 단위 : 백만분 ) 순 2/16 2/23 3/2 전주 08년 08년 09년 MoM YoY 사이트위 ~2/22 ~3/1 ~3/8 대비 2월 1월 2월 % % 1 Hangame % % -31.9% 2 Netmarble % % -7.2% 3 Nexon % % 49.6% 4 Pmang % % -8.7% 5 plaync % % 740.2% * 주 : MoM( 전월대비 ) 와 YoY( 전년대비 ) 의수치는 2009 년 1 월기준으로산정 [ 출처 ] KoreanClick 47
4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3월 20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 (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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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비켜! 온라인게임 나가신다! 2010년 800억달러 규모 시장 형성 지난해 세계 게임시장은 2004년 394억달러에서 약 9.5% 성장한 약 432억달러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까지 13.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규모에 있어서는 콘솔게임과 아케이드게임이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지만 온라인게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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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7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 감소한 5조 1,436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이 처럼 큰 폭으로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로 성인 아케이드게임에 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인용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사실상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전반적으로 전체 게임시장은 급격하게 위축되었지만, 온라인게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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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게임산업동향 3 제 1 절유럽게임시장동향 1. 개요 유럽은미국, 일본과달리전통적으로 PC 기반의게임시장이크게발달해왔다. 콘솔게임이가장큰규모를형성하고있기는하나, 타권역과비교할때네트워크를이용하지않는 (Stand alone) 형태의 PC 게임들이높은인기를누리고있으며, 주요권역시장중에서가장 큰규모의 PC 게임시장을형성하고있다. 아울러 PC 온라인게임역시이러한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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