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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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빈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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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 8,300만달러펀드유치게임개발사 Trion, C Round에서 7,000만달러의투자유치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oogle폰출시대비중美콘솔 H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넷째주 ) 4
2 콘솔게임기업체, 2013 년온라인매출 87 억달러에달할전망 콘솔게임기, 인터넷기능탑재로온라인콘텐츠이용확산촉진시장조사업체인 Park Associates에따르면, Nintendo, Microsoft, Sony와같은콘솔게임기업체의 2008년전세계게임기관련온라인콘텐츠 서비스매출이 12억달러에달하고, 2013년에는 87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콘솔게임기별온라인콘텐츠관련현황및매출전망 2013년에는 1억 7,000만대이상의콘솔게임기 (Wii 7,400만대, PS3 6,000만대, Xbox360 3,800만대등 ) 가인터넷에연결될것으로전망 2008년 6월기준 Wii 누적판매량 : 약 3,000만대 2008년 7월기준 Microsoft의 Xbox Live 회원수 : 약 1,200만명 2008년 8월기준 Sony의 PlayStation Network에등록된계정수 : 약 1,000만개 2013년기준으로 Sony와 Microsoft의동영상관련매출은 40억달러를상회하고 3대콘솔의다운로드형콘텐츠 ( 게임등 ) 매출도 25억달러에달할전망 기존온라인서비스사업자와상생방안모색필요 VOD 부문을시작으로기존온라인서비스시장의매출잠식이예상돼, 기존온라인서비스사업자의콘솔게임기업체와의제휴를통한상생방안모색이필요할것으로전망 Chart Xbox Live를이용한동영상이용자들의장르별선호도 (2008년 3/4분기 ) * 주 : 미국브로드밴드에가입한 2,729 가구중 Xbox 를이용해동영상을시청하는 159 가구를대상으로조사 [ 출처 ] TV 2.0: The Consumer Perspective 5
3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Take-Two, 배급사업아웃소싱 GTA4의개발사로유명한 Take-Two가자회사인 Jack of All Games가담당하고있던퍼블리싱업무일부를퍼블리싱전문업체 Ditan에게아웃소싱할것이라고발표이번제휴를통해 Ditan은그간 Jack of All Games에서맡아왔던상품수령, 포장및배송작업과창고관리등을맡게될예정 Ditan은비디오게임산업에종사하는회사중가장큰써드파티유통업체임 기대효과 Take-Two 측은이번배급업무아웃소싱으로 Jack of All Games는구매및판매, 고객서비스등주요업무에더욱집중할수있어효율성증대와배급사업에소요되는비용감소에기여할수있을것이라고기대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 Warner Bros., 'LEGO Batman' 이후게임사업진출가속화 Warner Bros. 는최근모든작품의게임化를목표로 Monolith, TT Game 등외부스튜디오를통해자체게임개발이나게임라이선스계약을지속적으로해나갈계획을밝힘 TT Games 등다양한게임개발업체와의협력을통해 Warner Bros의작품에적합한다양한장르의게임개발유도또 Warner가보유한기존작품을활용하는것뿐만아니라, 새로운작품및세계관을창조하는것에도중점을둘계획 Warner가게임시장에진출한지얼마되지않아아직까지는기존작품의게임化에집중하고있지만, 점차새로운작품을창조하는데초점을맞출것이라고강조 향후계획 Warner Bros. 경영진의적극적인지원하에게임사업비중은점차확대될전망 Warner Bros 작품의내외부적독창적활용방법모색에주안점을두고사업진행특히과거다른회사에넘겼던작품라이선스확보를통해서 Warner Bros 작품라인업을더욱강화해나갈예정 6
4 디지털유통게임비중을점차늘려갈예정비디오게임 Watchmen 이동명영화개봉과동시에디지털배급예정 Sony와 Microsoft의콘솔네트워크에서도비디오게임 Watchmen 이용가능타이밍과게임완성도, 타겟시장층등게임성공요소들을고려해기존퍼블리셔들과경쟁해나갈전망 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 년까지보급어려울것 콘솔게임, 당분간디지털다운로드로의전면전환어려워미국최대의게임체인업체인 GameStop은콘솔게임의용량이갈수록커지고있지만, 이에비해디지털네트워크인프라개선에는한계가있어풀게임다운로드는기술적, 경제적, 보안적측면에서사실상어렵다는분석을내놓음 예를들어, 현재 30GB 의게임을다운받는데에는 T1 급네트워크로 72 시간걸림 불법복제, 수익성악화등제약점많아게임의하드드라이브직접저장에따른불법복제가능성높아질수있음실물게임패키지에비해낮은가격책정에따른수익성악화 현재게임패키지당평균원가와소매가는각각 39 달러와 59 달러수준이나, 디지털유통으로돌리면편당 30 달러가량으로가격이낮아질수있음 Microsoft, Sony 등의콘솔제작사들의디지털유통채널독점에따른위험요인내재콘솔제작사들의유통채널독점으로인해써드파티개발사와유통사의가격협상력이악화될수있고, 이에콘솔제작사들이게임패키지판매등관련매출의 10~15% 를게임개발사와유통사에요구할가능성도높음 디지털채널이용에따른장점고려도필요해 비디오게임의디지털채널활용은패치와애드온 (Add-on) 등의디지털배포를통해 게임수명연장에도움이되고게임품질향상에도도움이될것으로전망 7
5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 MS, Xbox 사상최대마케팅캠페인런칭 Microsoft가크리스마스시즌을맞아 Xbox 역사상최대규모의글로벌마케팅캠페인을벌일예정 광고비용이 Xbox 첫출시때나 'Halo 3' 의런칭때보다도많은것으로알려짐 "Live Your Moment( 순간을살아라 )", " 캐주얼 (Casual), 그리고소셜 (Social)" 로이루어진이번 Xbox의캠페인테마는 Xbox를통한가상이아닌실제사람들과의즐거운경험을강조미국에서지난 9월 19일 ( 금요일 ) 시작된마케팅은지난 9월 25일 ( 목요일 ) 유럽에서도개시온라인서비스 'Xbox Live' 역시대대적인광고가있을예정 TV, 간판광고, 지면광고는물론매장디스플레이와전세계디지털마케팅을포함, 자선홍보와지역커뮤니티, 다이렉트고객커뮤니케이션서비스의지원도함께실시될예정 신규게임발매및인터페이스업데이트등마케팅효과최대화노력 Xbox는 Nintendo의 Wii나 Sony의 PS3보다저렴한가격 (199달러/129.99파운드) 을강조해나갈예정이고, 올가을선보이는 "New Xbox Experience" 업데이트, 그리고신규발매작등도선보일예정 Microsoft는캐주얼게임 'Lips( 노래하는게임 )', 'Scene It( 퀴즈게임 )', 'You're In The Movies( 모션인식게임 )' 등을선보이며폭넓은고객층확보를위한행보를진행중 Microsoft측은이번대규모마케팅캠페인을통해유럽및중동아프리카지역 (EMEA) 에서높은마케팅효과를얻고, 이미경쟁이굳어진지역에서 Xbox 플랫폼의재평가와함께브랜드이미지를끌어올릴것으로기대 8
6 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 8,300 만달러펀드유치 美캐주얼게임개발업체 Big Fish Games, 8300만달러투자유치미국의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가 Balderton Capital, General Catalyst Partners, Salmon River Capital 등으로부터단일게임업체가한번의협상에서유치한투자로는역대최고액수인 8,300만달러를유치 미국의어려운경제상황속에서이만한출자가확정된것은불경기에아랑곳없이건실한성장세를유지해온게임업계의최근성적표가반영된결과로분석 Big Fish Games측은지난 3년간해마다 100% 이상의매출신장률을보여작년에는 5,080만달러의매출을달성해온라인게임시장일각의성장둔화세와무관하다고밝힘 Big Fish Games의인기게임으로는 Mystery Case Files: Madame Fate, Build-a-lot 2: Town of the Year, Ranch Rush, Azada: Ancient Magic 등이있음 Big Fish Games의향후전망현재인터넷 Big Fish Games는게임사용자저변확대에따라캐주얼게임에대한소비자일반의관심이증가하고있는가운데, 적극적인해외시장공략과사용자간소셜네트워크지원등을병행해가파른성장세를구가하고있음 Big Fish Games는자사게임및군소개발업체등 500여파트너로부터확보한각종게임을자사웹사이트배포를통해사업영위 현재 Big Fish Games 웹사이트방문자들의하루평균게임플레이횟수는 100건가량에달하며, 전체매출의 50% 가량은해외에서발생하고있음 Big Fish Games는이번투자협상에서확보한자금은향후상황에따라 유연하게 사용할예정이며, 적절한대상이나타날경우에는 M&A 등도고려하고있다고밝힘입소문마케팅과사용자보상등 SNS 요소를적극도입해게임사용자와의접점을늘리고, Nintendo DS 등다양한플랫폼용게임개발을통해시장확대도이룰계획 캐주얼게임시장내치열한경쟁상황극복이관건미국캐주얼게임시장에는 Real Networks를비롯해 EA 산하 Pogo.com 등굵직한경쟁사들이포진해있음 Big Fish Games 웹사이트의월평균순방문자 (unique visitor) 수는 Pogo.com에많이못미치는수준이고, 트래픽양은 Disney 산하의 Club Penguin과엇비슷한것으로전해져현경쟁상황의극복이캐주얼게임시장내에서의입지구축을위한관건이될것임 9
7 게임개발사 Trion, C Round 에서 7,000 만달러의투자유치 온라인게임개발사 Trion, C Round까지총 1억달러투자유치 Trion이 7,000만달러의신규투자를유치하며, 현재까지누적투자금이총 1억달러를넘었다고발표 이는 Grand Theft Auto IV 의개발비와 Blizzard가 2004년 World of Warcraft 출시이후현재까지쏟아부은관련운영비의절반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Trion 의향후전망 Trion 은 EA 의 Lars Buttler 와 Might and Magic 의제작자인 Jon Van Caneghem 이 공동설립한회사로, Sci-Fi Channel 의 TV 프로그램을소재로한게임과게임콘솔용 판타지 MMO 게임을제작할예정 회사측은철저하게서버기반으로실행되는게임을제작하기위해관련툴의 개발을추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이방식을이용하면사용자측의클라이언트는그래픽만을담당하고나머지모든요소는 서버에서처리돼 PC 로다운로드됨 서버기반방식을통해게임실행의최소사양을대폭낮출수있고, 해당게임의 불법복제를차단할수있을것으로전망 * 주 : C round 는벤처기업이창립이후세번째유치하는펀드를의미함. 창업자와 Angel 투자가의투자를받아기업이창립된후, 처음으로받는펀드를 A Round 라고하며, 그후추가적으로받는펀드를차례로 B, C, D 등의알파벳순서로지칭함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oogle폰출시대비중모바일게임社 Google폰선점전쟁시작 또하나의스마트폰인 Google폰 G1 이지난 9월 24일공개, 오는 10월 22일로출시일정이확정됨에따라모바일게임개발사들의사업진행도빨라지고있음해외및국내모바일게임개발사들은그간개발해온 Google폰용게임라인업을속속발표하며 Google폰이용자들을놓고한바탕격전을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Google폰에탑재된운영체제 (OS) 인 Android는누구라도개발에참여할수있는개방형플랫폼으로, 그래픽및터치스크린 가속도개념이도입된멀티미디어기능을통해모바일게임을즐기는데적합한 OS로평가받고있음 Google폰은오는 10월 22일美이동통신업체인 T-Mobile을통해판매될예정 10
8 업체간 Google폰게임출시상황세계최대의모바일게임개발사 Gameloft는 2009년 1분기까지 Android에최적화된 10여개의게임을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 Gameloft의라인업가운데가장먼저서비스되는게임은 버블배쉬 (Bubble Bash) 로한국에서 커플팡팡 이라는이름으로서비스되고있는휴대폰슈팅아케이드게임일본의게임개발사 NAMCO도 1980년발매된간판게임 팩맨 (Pac-Man) 을 Google의모바일소프트웨어장터인 안드로이드마켓 에오는 10월중출시할예정해당게임의가격은 9.99달러인것으로알려짐안드로이드마켓이란 Google이 G1 을선보이면서애플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장터인앱스토어 (App Store) 와유사한개념으로문을연소프트웨어업-다운로드사이트임다국적게임회사 Glu Mobile도안드로이드마켓에서만다운받을수있는 본사이블래스트 (Bonsai Blast) 를곧선보일예정국내모바일게임제작업체게임빌은미국법인을통해북미시장에서 전사의길 (Path of Warrior) 를선보일예정한국에서발매됐던기존의모바일게임인 삼국쟁패 를 Google폰전용게임으로재개발한것으로게임빌북미법인에서발매할것으로알려짐지오인터랙티브도 Google폰전용게임개발을검토중인것으로알려짐 11
9 美콘솔 H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9.21~9.27) 순위 HW 9.21~27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1 Wii 132, % 14,497,275 2 DS 123,034 +7% 25,872,655 3 Xbox360 77,532 +4% 12,663,718 4 PSP 51,478-1% 13,840,455 5 PS3 46,258 +7% 5,953,253 6 PS2 27,947-7% 48,689,806 [ 출처 ] VGChartz 美콘솔 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9.21~9.27) 순위플랫폼 게임명 퍼블리셔 주수 주간누적판매량판매량 1 Wii Wii Sports Nintendo ,603 14,497,275 2 Wii Wii Fit Nintendo ,437 2,333,421 3 X360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LucasArts 2 118, ,600 4 Wii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 ,767 5 X360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 ,026 6 PS2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1 96,206 96,206 7 X360 Rock Band 2 Electronic Arts 2 84, ,096 8 X360 Brothers in Arms: Hell s Highway Ubisoft 1 74,717 74,717 9 DS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1 74,655 74, DS Kirby Super Star Ultra Nintendo 1 64,341 64,341 [ 출처 ] VG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넷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9.21~9.27)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arhammer Online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3 Civilization IV: Colonization strategy 2K Games 4 Crysis Warhead FPS Crytek/Electronic Arts 5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Lego Batman Adventure Warner Bros. Interactive 10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 MMORPG Blizzard [ 출처 ] NPD Grou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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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게임시장결산및전망 2008 년미국게임시장결산및 2009 년전망 신항우 Entertainment Asia Network 대표 - 4 - January, 2009 1-5 - Table of Contents - 6 - 60% 40% 20% 0% 80% 65% 58% 50% Action Music Sports - 7 - - 8 - North Year-over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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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REPORT 2006 2 NCsoft Corp. Online Game Publisher Seung Kwang Bldg., 143-8 Samsung-dong, Kangnam-gu, Seoul 135-090, KOREA Tel : +82-2-2186-3300 Fax : +82-2-2186-3393 www.ncsoft.net CONTENTS 1.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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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nnual eport on Copyright rotection 2014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nnual eport on Copyright rotection 발간사 올해 초 안방극장을 휘어잡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는 독특한 소재와 한류스타의 완벽한 연기로 대한민국을 넘어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에 다시금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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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8 권 17 호통권 631 호 글로벌게임시장동향 김욱준 * 17) 1. 서론 본고에서는전세계게임시장의동향을살펴보고자한다. 첫째, 글로벌게임시장의총규모, 주요국가, 그리고 PC와모바일매출비중을주요국가별로살펴본다. 둘째, 글로벌주요게임회사들의 2012~15년분기및연매출액의추이를통해서최근성장세를보여주고있는 Tencent 및 Microsoft의시장전략과환경을간략하게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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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6. 2 - 산업분석 게임주 얼마나 더 상승할까? 과거 사례로 보면, 금번 게임주 랠리의 고점을 논하기는 이르다 1 23~24년의 리니지2 사례에서는 강력한 경쟁작 등장 전까지 실적과 주가가 상 승했고, 2 24~27년의 Nintendo DS와 Wii 사례는 게임주를 고PER에서 사서 저 PER에 매도할 것을 추천하고, 3 25~27년 WOW 중국 사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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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인 게임인터페이스에 대한 체 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기술은 최초 정보처리 능력의 한계로 문자위주의 시각 정보 전달에 한정 되었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 정보 전달 기능이 추가된 멀티미디어 기술로 발전하였 고, 현재는 가상현실과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오감 전체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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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게임산업의동향과전망 2006년국내게임시장은전년도에비해 14.2% 감소한 7조 4,489억원의규모를나타냈다. 전체시장규모가줄어든주요인은바다이야기사태로아케이드게임장과아케이드게임이구조조정을겪은때문이다. 지난해사행성문제로국내게임시장은전반적인침체를보였으나, 어려운상황에도성장을주도한것은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이었다. 온라인게임의경우 2005년에비해약 23% 이상성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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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아케이드게임사업부구조조정 SEGA의 2009년생존전략, 성인용게임최근의실적악화로인해아케이드게임사업을구조조정한바있는 Sega는차별화된형식의 Wii용성인등급게임 Mad World 를출시할예정 최근실적악화로인해지주회사인 Sega Sammy Holdings 인원의 18% 에해당하는 560명을정리해고, 중복타이틀통폐합, 내부개발비율제고등을통해자체게임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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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l 기업분석팀ᅵ리서치본부 Analyst 나태열 2) 3772-7473 tyrah@koreastock.co.kr 21. 11. 3 211년 게임업종 전망 RPG는 콘솔 플랫폼으로 FPS는 중국 시장으로 211년 게임업종 전망 Investment Summary 3 I. 211년 게임업종 성장의 Key, 중국과 콘솔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라 6 II. 국내 게임시장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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