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st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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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효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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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ctober st Issue
2 Table of Contents October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 8,300만달러펀드유치게임개발사 Trion, C Round에서 7,000만달러의투자유치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oogle폰출시대비중美콘솔 H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넷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3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아시아게임시장동향 19 중국게임시장동향 20 中온라인게임, 오프라인상품과마케팅제휴활발中게임업체, 자사주매입잇따라온라인게임과브라우저게임통합트렌드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3 Nineyou, 해외조직개편단행中브라우저게임시장급성장, 2011년 3,480만명이용전망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4 Sony 경영진, 일본게임기술력북미, 유럽에뒤져 Koei, Tecmo와합병결정 PSP용온라인게임, 2009년출시예정 Nintendo, 신모델 DSi 출시日콘솔 HW&SW 판매량 (9월넷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27 아시아시장내콘솔게임실패, 현지화부족이원인인도캐주얼게임폭발적성장전망대만 2위온라인게임업체 Gamania, 中 MMO게임대만퍼블리싱인도여성, 캐주얼게임주류로부상 GC Asia 2008 브리핑중남미게임시장동향 32 브라질, 광고기반게임붐 브라질게임업체, 기능성게임 2 종출시 아르헨티나, 게임개발아웃소싱센터로부상 국내게임시장동향 36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 8,300만달러펀드유치게임개발사 Trion, C Round에서 7,000만달러의투자유치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oogle폰출시대비중美콘솔 H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9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넷째주 ) 4
5 콘솔게임기업체, 2013 년온라인매출 87 억달러에달할전망 콘솔게임기, 인터넷기능탑재로온라인콘텐츠이용확산촉진시장조사업체인 Park Associates에따르면, Nintendo, Microsoft, Sony와같은콘솔게임기업체의 2008년전세계게임기관련온라인콘텐츠 서비스매출이 12억달러에달하고, 2013년에는 87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콘솔게임기별온라인콘텐츠관련현황및매출전망 2013년에는 1억 7,000만대이상의콘솔게임기 (Wii 7,400만대, PS3 6,000만대, Xbox360 3,800만대등 ) 가인터넷에연결될것으로전망 2008년 6월기준 Wii 누적판매량 : 약 3,000만대 2008년 7월기준 Microsoft의 Xbox Live 회원수 : 약 1,200만명 2008년 8월기준 Sony의 PlayStation Network에등록된계정수 : 약 1,000만개 2013년기준으로 Sony와 Microsoft의동영상관련매출은 40억달러를상회하고 3대콘솔의다운로드형콘텐츠 ( 게임등 ) 매출도 25억달러에달할전망 기존온라인서비스사업자와상생방안모색필요 VOD 부문을시작으로기존온라인서비스시장의매출잠식이예상돼, 기존온라인서비스사업자의콘솔게임기업체와의제휴를통한상생방안모색이필요할것으로전망 Chart Xbox Live를이용한동영상이용자들의장르별선호도 (2008년 3/4분기 ) * 주 : 미국브로드밴드에가입한 2,729 가구중 Xbox 를이용해동영상을시청하는 159 가구를대상으로조사 [ 출처 ] TV 2.0: The Consumer Perspective 5
6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Take-Two, 배급사업아웃소싱 GTA4의개발사로유명한 Take-Two가자회사인 Jack of All Games가담당하고있던퍼블리싱업무일부를퍼블리싱전문업체 Ditan에게아웃소싱할것이라고발표이번제휴를통해 Ditan은그간 Jack of All Games에서맡아왔던상품수령, 포장및배송작업과창고관리등을맡게될예정 Ditan은비디오게임산업에종사하는회사중가장큰써드파티유통업체임 기대효과 Take-Two 측은이번배급업무아웃소싱으로 Jack of All Games는구매및판매, 고객서비스등주요업무에더욱집중할수있어효율성증대와배급사업에소요되는비용감소에기여할수있을것이라고기대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 Warner Bros., 'LEGO Batman' 이후게임사업진출가속화 Warner Bros. 는최근모든작품의게임化를목표로 Monolith, TT Game 등외부스튜디오를통해자체게임개발이나게임라이선스계약을지속적으로해나갈계획을밝힘 TT Games 등다양한게임개발업체와의협력을통해 Warner Bros의작품에적합한다양한장르의게임개발유도또 Warner가보유한기존작품을활용하는것뿐만아니라, 새로운작품및세계관을창조하는것에도중점을둘계획 Warner가게임시장에진출한지얼마되지않아아직까지는기존작품의게임化에집중하고있지만, 점차새로운작품을창조하는데초점을맞출것이라고강조 향후계획 Warner Bros. 경영진의적극적인지원하에게임사업비중은점차확대될전망 Warner Bros 작품의내외부적독창적활용방법모색에주안점을두고사업진행특히과거다른회사에넘겼던작품라이선스확보를통해서 Warner Bros 작품라인업을더욱강화해나갈예정 6
7 디지털유통게임비중을점차늘려갈예정비디오게임 Watchmen 이동명영화개봉과동시에디지털배급예정 Sony와 Microsoft의콘솔네트워크에서도비디오게임 Watchmen 이용가능타이밍과게임완성도, 타겟시장층등게임성공요소들을고려해기존퍼블리셔들과경쟁해나갈전망 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 년까지보급어려울것 콘솔게임, 당분간디지털다운로드로의전면전환어려워미국최대의게임체인업체인 GameStop은콘솔게임의용량이갈수록커지고있지만, 이에비해디지털네트워크인프라개선에는한계가있어풀게임다운로드는기술적, 경제적, 보안적측면에서사실상어렵다는분석을내놓음 예를들어, 현재 30GB 의게임을다운받는데에는 T1 급네트워크로 72 시간걸림 불법복제, 수익성악화등제약점많아게임의하드드라이브직접저장에따른불법복제가능성높아질수있음실물게임패키지에비해낮은가격책정에따른수익성악화 현재게임패키지당평균원가와소매가는각각 39 달러와 59 달러수준이나, 디지털유통으로돌리면편당 30 달러가량으로가격이낮아질수있음 Microsoft, Sony 등의콘솔제작사들의디지털유통채널독점에따른위험요인내재콘솔제작사들의유통채널독점으로인해써드파티개발사와유통사의가격협상력이악화될수있고, 이에콘솔제작사들이게임패키지판매등관련매출의 10~15% 를게임개발사와유통사에요구할가능성도높음 디지털채널이용에따른장점고려도필요해 비디오게임의디지털채널활용은패치와애드온 (Add-on) 등의디지털배포를통해 게임수명연장에도움이되고게임품질향상에도도움이될것으로전망 7
8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 MS, Xbox 사상최대마케팅캠페인런칭 Microsoft가크리스마스시즌을맞아 Xbox 역사상최대규모의글로벌마케팅캠페인을벌일예정 광고비용이 Xbox 첫출시때나 'Halo 3' 의런칭때보다도많은것으로알려짐 "Live Your Moment( 순간을살아라 )", " 캐주얼 (Casual), 그리고소셜 (Social)" 로이루어진이번 Xbox의캠페인테마는 Xbox를통한가상이아닌실제사람들과의즐거운경험을강조미국에서지난 9월 19일 ( 금요일 ) 시작된마케팅은지난 9월 25일 ( 목요일 ) 유럽에서도개시온라인서비스 'Xbox Live' 역시대대적인광고가있을예정 TV, 간판광고, 지면광고는물론매장디스플레이와전세계디지털마케팅을포함, 자선홍보와지역커뮤니티, 다이렉트고객커뮤니케이션서비스의지원도함께실시될예정 신규게임발매및인터페이스업데이트등마케팅효과최대화노력 Xbox는 Nintendo의 Wii나 Sony의 PS3보다저렴한가격 (199달러/129.99파운드) 을강조해나갈예정이고, 올가을선보이는 "New Xbox Experience" 업데이트, 그리고신규발매작등도선보일예정 Microsoft는캐주얼게임 'Lips( 노래하는게임 )', 'Scene It( 퀴즈게임 )', 'You're In The Movies( 모션인식게임 )' 등을선보이며폭넓은고객층확보를위한행보를진행중 Microsoft측은이번대규모마케팅캠페인을통해유럽및중동아프리카지역 (EMEA) 에서높은마케팅효과를얻고, 이미경쟁이굳어진지역에서 Xbox 플랫폼의재평가와함께브랜드이미지를끌어올릴것으로기대 8
9 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 8,300 만달러펀드유치 美캐주얼게임개발업체 Big Fish Games, 8300만달러투자유치미국의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가 Balderton Capital, General Catalyst Partners, Salmon River Capital 등으로부터단일게임업체가한번의협상에서유치한투자로는역대최고액수인 8,300만달러를유치 미국의어려운경제상황속에서이만한출자가확정된것은불경기에아랑곳없이건실한성장세를유지해온게임업계의최근성적표가반영된결과로분석 Big Fish Games측은지난 3년간해마다 100% 이상의매출신장률을보여작년에는 5,080만달러의매출을달성해온라인게임시장일각의성장둔화세와무관하다고밝힘 Big Fish Games의인기게임으로는 Mystery Case Files: Madame Fate, Build-a-lot 2: Town of the Year, Ranch Rush, Azada: Ancient Magic 등이있음 Big Fish Games의향후전망현재인터넷 Big Fish Games는게임사용자저변확대에따라캐주얼게임에대한소비자일반의관심이증가하고있는가운데, 적극적인해외시장공략과사용자간소셜네트워크지원등을병행해가파른성장세를구가하고있음 Big Fish Games는자사게임및군소개발업체등 500여파트너로부터확보한각종게임을자사웹사이트배포를통해사업영위 현재 Big Fish Games 웹사이트방문자들의하루평균게임플레이횟수는 100건가량에달하며, 전체매출의 50% 가량은해외에서발생하고있음 Big Fish Games는이번투자협상에서확보한자금은향후상황에따라 유연하게 사용할예정이며, 적절한대상이나타날경우에는 M&A 등도고려하고있다고밝힘입소문마케팅과사용자보상등 SNS 요소를적극도입해게임사용자와의접점을늘리고, Nintendo DS 등다양한플랫폼용게임개발을통해시장확대도이룰계획 캐주얼게임시장내치열한경쟁상황극복이관건미국캐주얼게임시장에는 Real Networks를비롯해 EA 산하 Pogo.com 등굵직한경쟁사들이포진해있음 Big Fish Games 웹사이트의월평균순방문자 (unique visitor) 수는 Pogo.com에많이못미치는수준이고, 트래픽양은 Disney 산하의 Club Penguin과엇비슷한것으로전해져현경쟁상황의극복이캐주얼게임시장내에서의입지구축을위한관건이될것임 9
10 게임개발사 Trion, C Round 에서 7,000 만달러의투자유치 온라인게임개발사 Trion, C Round까지총 1억달러투자유치 Trion이 7,000만달러의신규투자를유치하며, 현재까지누적투자금이총 1억달러를넘었다고발표 이는 Grand Theft Auto IV 의개발비와 Blizzard가 2004년 World of Warcraft 출시이후현재까지쏟아부은관련운영비의절반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Trion 의향후전망 Trion 은 EA 의 Lars Buttler 와 Might and Magic 의제작자인 Jon Van Caneghem 이 공동설립한회사로, Sci-Fi Channel 의 TV 프로그램을소재로한게임과게임콘솔용 판타지 MMO 게임을제작할예정 회사측은철저하게서버기반으로실행되는게임을제작하기위해관련툴의 개발을추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이방식을이용하면사용자측의클라이언트는그래픽만을담당하고나머지모든요소는 서버에서처리돼 PC 로다운로드됨 서버기반방식을통해게임실행의최소사양을대폭낮출수있고, 해당게임의 불법복제를차단할수있을것으로전망 * 주 : C round 는벤처기업이창립이후세번째유치하는펀드를의미함. 창업자와 Angel 투자가의투자를받아기업이창립된후, 처음으로받는펀드를 A Round 라고하며, 그후추가적으로받는펀드를차례로 B, C, D 등의알파벳순서로지칭함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oogle폰출시대비중모바일게임社 Google폰선점전쟁시작 또하나의스마트폰인 Google폰 G1 이지난 9월 24일공개, 오는 10월 22일로출시일정이확정됨에따라모바일게임개발사들의사업진행도빨라지고있음해외및국내모바일게임개발사들은그간개발해온 Google폰용게임라인업을속속발표하며 Google폰이용자들을놓고한바탕격전을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Google폰에탑재된운영체제 (OS) 인 Android는누구라도개발에참여할수있는개방형플랫폼으로, 그래픽및터치스크린 가속도개념이도입된멀티미디어기능을통해모바일게임을즐기는데적합한 OS로평가받고있음 Google폰은오는 10월 22일美이동통신업체인 T-Mobile을통해판매될예정 10
11 업체간 Google폰게임출시상황세계최대의모바일게임개발사 Gameloft는 2009년 1분기까지 Android에최적화된 10여개의게임을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 Gameloft의라인업가운데가장먼저서비스되는게임은 버블배쉬 (Bubble Bash) 로한국에서 커플팡팡 이라는이름으로서비스되고있는휴대폰슈팅아케이드게임일본의게임개발사 NAMCO도 1980년발매된간판게임 팩맨 (Pac-Man) 을 Google의모바일소프트웨어장터인 안드로이드마켓 에오는 10월중출시할예정해당게임의가격은 9.99달러인것으로알려짐안드로이드마켓이란 Google이 G1 을선보이면서애플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장터인앱스토어 (App Store) 와유사한개념으로문을연소프트웨어업-다운로드사이트임다국적게임회사 Glu Mobile도안드로이드마켓에서만다운받을수있는 본사이블래스트 (Bonsai Blast) 를곧선보일예정국내모바일게임제작업체게임빌은미국법인을통해북미시장에서 전사의길 (Path of Warrior) 를선보일예정한국에서발매됐던기존의모바일게임인 삼국쟁패 를 Google폰전용게임으로재개발한것으로게임빌북미법인에서발매할것으로알려짐지오인터랙티브도 Google폰전용게임개발을검토중인것으로알려짐 11
12 美콘솔 H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9.21~9.27) 순위 HW 9.21~27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1 Wii 132, % 14,497,275 2 DS 123,034 +7% 25,872,655 3 Xbox360 77,532 +4% 12,663,718 4 PSP 51,478-1% 13,840,455 5 PS3 46,258 +7% 5,953,253 6 PS2 27,947-7% 48,689,806 [ 출처 ] VGChartz 美콘솔 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9.21~9.27) 순위플랫폼 게임명 퍼블리셔 주수 주간누적판매량판매량 1 Wii Wii Sports Nintendo ,603 14,497,275 2 Wii Wii Fit Nintendo ,437 2,333,421 3 X360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LucasArts 2 118, ,600 4 Wii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 ,767 5 X360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 ,026 6 PS2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1 96,206 96,206 7 X360 Rock Band 2 Electronic Arts 2 84, ,096 8 X360 Brothers in Arms: Hell s Highway Ubisoft 1 74,717 74,717 9 DS Lego Batman: The Videogame Warner Bros. 1 74,655 74, DS Kirby Super Star Ultra Nintendo 1 64,341 64,341 [ 출처 ] VG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넷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9.21~9.27)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arhammer Online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3 Civilization IV: Colonization strategy 2K Games 4 Crysis Warhead FPS Crytek/Electronic Arts 5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Lego Batman Adventure Warner Bros. Interactive 10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 MMORPG Blizzard [ 출처 ] NPD Group 12
13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13
14 Activision Blizzard 의수익창출전략 수익다각화와게임라인업확대로향후성장발판모색세계최대게임퍼블리셔인 Activision Blizzard가다양한장르개발은물론, 게임관련디지털콘텐츠판매를통해온 오프라인을아우르는수익다각화를선언, 매출강화도함께추진하겠다는구상을밝힘 디지털유료콘텐츠강화를통한수익다각화전략 Activision Blizzard는패키지게임의 1회성매출과온라인게임의지속적매출을접목하는방식의수익다각화를진행할계획누적판매량 1,100만장을기록중인 Call of Duty 4 ( 이하 CoD) 의경우유저들이게임구매후하루평균 5시간가량을온라인플레이에쏟고있는점을감안해이들이행동이수익증가로이어질수있도록유도할계획 현재 CoD4 (Infinity Ward에서개발 ) 의유료맵 ( 다운로드방식 ) 을온라인상점을통해판매하고있으며, CoD5 (Activision 의자회사인 Treyarch가개발 ) 의경우엔온라인콘텐츠를더욱강화해, 다운로드콘텐츠와프리미엄콘텐츠 ( Day One Advantage ) 의규모를 3배가량늘릴것으로알려짐 CoD의경우온라인지원을통해중고게임확산방지효과가커, 오프라인매출에도긍정적인영향을주고있는것으로알려짐또 Activision Blizzard는 Guitar Hero 라인업과다운로드콘텐츠를 2010년까지 3배수준으로늘릴예정이라고밝힘이를위해지금보다많은게임개발및하드웨어부문파트너가필요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최근음악게임개발사인 FreeStyleGames를인수한것도 Guitar Hero 를위한포석으로분석 FreeStyleGames 측은이미 Guitar Hero 관련다운로드콘텐츠개발에착수한것으로전해짐 레이싱게임으로장르확대 Activision Blizzard가최근인수한 Project Gotham Racing 개발사 Bizarre Creation이 2009년출시예정인차기작을통해레이싱게임시장에진출할예정 유럽레이싱게임시장의경우 2007년레이싱게임전세계판매량의 58% 를차지할정도로팬층이두터워공략의여지가매우큰것으로분석되고있음 14
15 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 Eidos의모기업 SCi Entertainment, Eidos PLC 로상호명변경계획 SCi Entertainment는인지도가높은브랜드인 Eidos PLC 로회사명을통합하기로하고, 관련안건을오는 12월 2일연례총회에상정할계획 SCi Entertainment Group PLC는영국의콘솔게임퍼블리셔업체로, 대표적인게임으로는 Tomb Raider가있으며, 지난 2007년도 (2007년 6월마감기준 ) 매출규모는 1억 4,400만파운드 ( 약 3,044억원 ) 이며, 순이익은 2,810만파운드 ( 약 594억원 ) 을기록 2006년 12월, Warner Bros. Entertainment가 10.3% 의지분을매입했으며, 2008년 4월에는추가로매입, 35% 의지분을확보해 SCi 게임타이틀을미국, 캐나다, 멕시코지역퍼블리싱권을획득함 브랜드혁신배경이러한브랜드혁신안은 Sci Entertainment의 9,910만유로의손실을기록한 2008년도실적에대한대응으로분석 이번브랜드혁신안은대내외커뮤니케이션과정체성확립에기여할것으로예상 SCi Entertainment가지난 9월 15일발표한 2008년회계연도 (2007년 7월 ~2008년 6월 ) 실적발표에따르면, 영업손실 (EBITDA 기준 ) 규모가 9,910만유로 (1억 4,230만달러 ) 로전년도 1,330만유로 (1,879만달러 ) 에비해대폭증가 혁신내용과전망브랜드혁신외에도손실을만회하기위해 SCi는 Koch Media에자회사 Proein( 스페인배급사 ) 를매각할예정이며, 해당거래결과는이번실적에반영되지않음 SCi Entertainment측은이번손실에대해사업전환과정에서발생한불가피한결과로평가하며이후 Tomb Raider: Underworld 등신규게임출시를통해상당한수준의매출을올릴수있을것으로전망함 Tomb Raider: Underworld 는올 11월에전세계에출시될예정임 2009년에는 Just Cause 2, Battlestations Pacific, Championship Manager 09, Batman:Arkham Asylum 등의게임이출시될예정 corporate.sci.co.uk 15
16 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 게임퍼블리셔, 가격출혈경쟁중단경고英게임개발사 CodeMasters의 Rod Cousens CEO는 " 경기침체기를맞아고객유치에절치부심하고있는유통업체들에게는가격인하가매력적인대책이겠지만, 결국파멸을자초하는길 " 이라고경고 Sega의 Alan Pritchard 英지사 MD 역시 "Morrisons가손해를입으면서까지선두를지키기위해추진했던전략은, 사실상 Sega에겐별도움이되지못했다 " 며, " 개발비용을줄이지못하는한매장스스로힘을비축해둘필요가있다 " 고우려 Activision의 Andrew Brown 英지사 MD는가격인하대신다른대안을제시 그는 " 소규모매장이최근단기간에상당한압박을받고있다는사실은잘알고있지만, 퍼블리셔들에게단순한가격인하를강요하기보다매장내에서해결책을강구하는쪽이성장에더도움이되리라믿는다 " 고조언, 지속가능한경영전략의중요성을강조 가격경쟁에돌입한게임유통업체이러한게임퍼블리셔들의경고에도불구하고, Morrisons, Woolworths, Asda 등의대형마트를비롯한英유통업체들은크리스마스시즌을맞아판매촉진을위한가격인하를단행할것이라고밝혀, 신규발매작가격이크게하락할것으로예상 게임유통업체 Woolworths는최근모든 DVD 상품의가격을 10파운드이하로인하한데이어게임제품의가격도인하할것이라고밝힘게임유통업체 GAME의한관계자는 " 영국게임시장의심각한경쟁은수년간계속돼왔으며, 이에대한우리계획에자신감을갖고서비스에집중하고있다 " 고우려를일축그러나가격경쟁이계속될경우, 유통업체들뿐만아니라퍼블리셔들의장기적인수익성도악화될수있어, 게임시장에는부정적인영향을끼칠것으로전망 최근가격인하사례 Woolworths, Wii 본체번들한정기한동안 20파운드할인 Morrisons, 'Mercenaries 2' 를비롯한소프트웨어가격 24.99파운드로 50% 할인 Asda,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30파운드로인하, Tesco 역시같은가격으로경쟁 Gamestation, 신작 'Infinite Undiscovery' 19.99파운드, 'LEGO Indiana Jones' 24.99파운드로각각할인 16
17 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러시아게임업체 1C가 EA와퍼블리싱계약을체결, 향후러시아를비롯한독립국가연합 (CIS) 에 EA의 PC 및콘솔게임을퍼블리싱할예정 1C는앞으로 CIS의최대시장인러시아는물론우크라이나와카자흐스탄에까지진출하여그입지를공고히할것을기대한다고밝힘계약내용에 EA의 PC판주얼팩 ( 저가타이틀 ) 에대한러시아퍼블리싱권도포함되어있어, EA는러시아에 'Crysis Warhead', C&C Red Alert 3', 'NHL 09' 를주얼팩으로제공할예정인것으로알려짐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9.21~9.27)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21,633 12,043 17, ,124 2 Wii 105,679 6,355 11, ,398 3 Xbox360 44,893 4,985 8,027 57,905 4 PSP 42,165 3,904 7,211 53,280 5 PS3 37,028 3,470 10,122 50,620 6 PS2 21,383 2,546 7,337 31,266 [ 출처 ] VGChartz 17
18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순위 독일스페인영국 (9.15~9.21) (9.15~9.21) (9.28~10.4) 1 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 (PC) Wii Fit (Wii) FIFA 09 (PS3) 2 2. Crysis: Warhead (PC) Star Wars: The Force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PS3) Unleashed (PS3) 3 Civilisation IV: Warhammer Online: Age Brothers in Arms: Hell s Colonisation (PC) of Reckoning (PC) Highway (PS3) 4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PS3) Wii Play (Wii) Wii Fit (Wii) 5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6 Wii Fit (Wii) Star Wars: The Force Tiger Woods PGA Tour 09 Unleashed (PS2) (PS3) 7 Spore (PC)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Wii) Wii Play (Wii) 8 Star Wars: The Force Ratchet & Clank: Tools of Unleashed (Wii) Destruction (PS3) Big Beach Sports (Wii) 9 Star Wars: The Force Play Chapas: Football Unleashed (PS2) Edition (PSP) Pure (PS3) 10 Star Wars: The Force Cooking Guide: Can't Carnival Funfair Games Unleashed (Xbox 360) Decide What to Eat? (DS) (DS) * 주 : 영국자료는 ChartTrack이제공한것으로, 플랫폼에상관없이산출된순위임. 플랫폼별상세한 순위는 ELSPA 사이트 ( 에서확인할수있음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Table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10 월 9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Pure racing Noviy Disk 2 The Witcher-Edition action RPG Atari 3 Bratz: Real Girls action adventure THQ 4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FPS Activision 5 Code of Honor 2: Conspiracy Island FPS City Interactive 6 Operation Thunderstorm FPS Atari 7 WITCH Charodeyki RPG Noviy Disk 8 Turok FPS Capcom 9 The Witcher-New Chapter RPG Atari 10 Race Driver: GRID racing Codemasters [ 출처 ] Noviy Disk 18
19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온라인게임, 오프라인상품과마케팅제휴활발中게임업체, 자사주매입잇따라온라인게임과브라우저게임통합트렌드 Nineyou, 해외조직개편단행中브라우저게임시장급성장, 2011년 3,480만명이용전망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경영진, 일본게임기술력북미, 유럽에뒤져 Koei, Tecmo와합병결정 PSP용온라인게임, 2009년출시예정 Nintendo, 신모델 DSi 출시日콘솔 HW&SW 판매량 (9월넷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아시아시장내콘솔게임실패, 현지화부족이원인인도캐주얼게임폭발적성장전망대만 2위온라인게임업체 Gamania, 中 MMO게임대만퍼블리싱인도여성, 캐주얼게임주류로부상 GC Asia 2008 브리핑 19
20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 오프라인상품과마케팅제휴활발 코카콜라, WoW 캐릭터활용한음료수중국출시코카콜라는 World of Warcraft 게임내캐릭터를음료수캔에부착, 중국내에서판매하기로제휴 World of Warcraft의캐릭터가인쇄된코카콜라를구입한게임사용자는 WoW 게임시간을추가할수있어 WoW와코카콜라양사모두에긍정적인마케팅효과를낼것으로기대됨 Kingsoft, 9월말 검협세계 음료수출시中온라인게임업체 Kingsoft는광저우음료수업체왕라오지파마슈티컬주식유한공사와자사온라인게임 < 검협세계 > 브랜드를활용한음료수 1,000만병을 9월말에출시 이번에출시할음료수의판로개척에공동으로노력하기로합의했으며, 앞으로브랜드의다양한활용방안에관한제휴를추가적으로진행할계획 中게임업체, 자사주매입잇따라 Netdragon, 17억원규모주식환매中게임업체 Netdragon은 9월 3일 ~8일까지 5일동안총 4회에걸쳐주식환매를진행, 총 232만 8천주 (17억원규모 ) 를매입했다고밝힘 이번환매시평균가격은 5.07홍콩달러 ( 한화약 717원 ) 로, 총거래액은 1,181만 9,565홍콩달러 ( 한화약 17억원 ) 에해당함 Netdragon 측은현재의주가가 Netdragon의잠재가치를모두반영하지못하고있다고지적하며주주의투자수익률을높이기위해적당한시기에추가적인주식환매를진행할수도있다고밝힘 20
21 Netease, 1억달러규모주식매입계획확정中게임업체 Netease는이사회의결의를거쳐 1억달러 ( 한화약 1,141억원 ) 규모의미국예탁증권을향후 1년안에매입하기로했다고지난 9월 13일밝힘 이번주식환매계획은가용운영자본을사용, 공개시장에서진행될예정 Shanda, 2억달러규모미국예탁증권환매계획발표中온라인게임업체 Shanda는이사회동의를걸쳐주식환매계획을지난 9월 9일발표 계획에따르면 Shanda는향후 1년내시장여건과주가, 그리고미국예탁증권법의유관규정을고려해 2억달러 ( 한화약 2,202억원 ) 규모의회사보통주를대표하는미국예탁증서를환매하겠다고밝힘이번주식환매계획은공개거래또는기타방식을통해실시될예정 온라인게임과브라우저게임통합트렌드 클라이언트기반온라인게임과브라우저게임통합추세中온라인게임업체라인콩 (LINEKONG) 의 CEO 왕펑은 < 중국 100 大 IT기업 CEO 조사 > 를진행하면서, 향후브라우저게임과클라이언트기반온라인게임이융합된형태의새로운게임이등장할것이라고밝힘 그러나라인콩사의브라우저게임시장진출에대한구체적인계획은아직없다고밝힘또왕펑 CEO는중국게임업계의장기적인발전을위해서는게임품질혁신이필요하다고지적하며, 게임업계의모든역량을집중하여완성도높고시장성을갖춘게임을만들어야글로벌시대에살아남을수있을것이라고강조 21
22 Nineyou, 해외조직개편단행 Nineyou, 한국사무소폐지 中온라인게임업체 Nineyou는내년에한국사무소를폐지하고일본지사를독립적으로운영하는내용의해외지사구조조정을실행할계획 Nineyou는한국산온라인게임시장의중요성이상대적으로감소하고있어내년에한국지사를폐지할계획 Nineyou는또현재중국온라인게임시장이한국보다크고, 중국게임개발사들의게임개발능력이꾸준히발전하고있어중국온라인게임시장내에서한국온라인게임기업들의중요성이점차낮아질것으로전망 일본지사는독립운영키로 Nineyou는독립운영될일본지사에새로운투자를유치, 일본주식시장에상장을추진할계획 또일본지사의이름을 오성오락 으로개명하고, 나인유가 100% 지분을소유하기보다제 3자의투자를유치할수있도록상장할방침현지화된회사명과현지시장의투자를유치하여일본시장내대응력을높일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고밝힘 中브라우저게임시장급성장, 2011년 3,480만명이용전망中브라우저게임시장급성장, 2011년사용자수 3,480만명전망 中시장조사업체인 Analysys International은최근발간한 <2008년중국브라우저게임시장보고서 > 를통해, 2007년중국브라우저게임사용자수가약 300만명이며, 2011년까지연간 84.6% 의성장률을유지, 2011년중국브라우저게임사용자수는 3,480만명에달할것으로예측 中브라우저게임시장트렌드 [ 산업환경 ] 브로드밴드보급률이아직낮고, 진입장벽이낮아브라우저게임시장에개발업체뿐만아니라퍼블리셔들도뛰어들고있음 [ 비즈니스모델 ] 최근중국의브라우저게임시장은개별결제, 해외라이센스또는직접진출뿐만아니라, 게임내광고에이르는다양한비즈니스모델을시도하면서향후 2년간비약적인발전을이룰것으로전망 22
23 [ 운영방식 ] 기존의여러업체가함께운영하는연합운영중심에서개별업체가직접운영하는독립운영중심으로변화될것으로예상 [ 커뮤니티와의융합 ] 온라인게임과커뮤니티서비스간융합이활발해질것 [ 장르 ] 기존의대전 전략장르중심에서 RPG, 가상경영, 육성시뮬레이션등으로다양화될것으로전망 [ 게임기획 ] 최근게임간표절현상이심화되면서, 게임의동질화문제가대두되고있으나아직까지는관련정책및규제가미비해, 업계의자율적인내부규율이필요 [ 사용자특징 ] 브라우저게임이용자의 65% 가게임지속기간이 1년이하이며, 90% 가남성인것으로조사됨또직장인과학생이각각 60%, 30% 를차지하고있으며, 33% 만이게임충전을하는것으로나타남이는브라우저게임이용자들이비용지불의사가낮고, 시간이많지않은사람들이주로이용하는게임임을시사 [ 규제환경 ] 향후정부의온라인게임업종의감독관리정책에따라, 규제가강화될것으로전망 * 주 : 브라우저게임은별도의클라이언트를다운로드하지않고, 웹브라우저상에서진행하는게임 Chart 중국브라우저게임사용자규모 ( ) 23
24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 8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PV 1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Netease 12.66% 2 World of Warcraft ( 魔兽世界 ) MMORPG The % 3 오디션 ( 劲舞团 ) casual 9you 3.51% 4 천룡팔부 ( 天龙八部 ) MMORPG 게임온 3.26% 5 주선 ( 诛仙 ) MMORPG 완미시공 2.01% 6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casual 세기천성 1.42% 7 미르의전설 ( 传奇 ) MMORPG Shanda 1.28% 8 진삼국무쌍온라인 ( 真三国无双 OL) MMORPG 천희 1.08% 9 적벽온라인 ( 赤壁 ) MMORPG 완미시공 0.86% 10 삼국군영전 ( 三国群英传 ) MMORPG 유유망 0.77% [ 출처 ] com 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경영진, 일본게임기술력북미, 유럽에뒤져 Sony 경영진, 일본게임기술력북미, 유럽에뒤진다고자체평가 Sony Worldwide Studios의 Shuhei Yoshida CEO는최근일본게임업계의정체된행보에대해 콘솔세대교체로인해기술력의무게중심이서구쪽으로옮겨간탓 이라고진단 그는일본자체의지리적한계와그래픽이중요할수밖에없는최신게임의성격으로인해일본게임업계가이중고를겪고있다고지적 PS2 출시이후게임기술과그래픽부문이더욱치밀하고복잡해지는양상을띄고있어고품질컴퓨터그래픽에필요한유능한인재들을풍부하게보유하고있는미국과유럽은일본에비해게임제작에필요한대규모팀을구성하기가비교적용이해발전속도역시일본보다빠르다고지적그는 Metal Gear 와 Gran Turismo 등의성공사례에대해서일본게임업계에서다분히이례적인사례임을강조 Kojima-san 팀과 Polyphony Digital 등이여전히대작게임을제작하고있는것에대해 대단하다 고평가하면서도, 이를일본게임소프트웨어업계전반의분위기는아니라고지적 24
25 Koei, Tecmo 와합병결정 Koei, 생존 위해 Tecmo와합병추진 Koei의 Kenji Matsubara 사장은 Koei와 Tecmo의매출이 3조엔 (280억달러 ) 규모의전세계게임시장에서 400억엔 (3억 9,872만달러 ) 에불과하며, 이는생존을보장하기어려운규모 라며이번합병이글로벌시장에서의생존의필수요건임을강조 Koei가 Ninja Gaiden 의개발사인 Tecmo와의합병을완료한후별도의지주회사를설립, 양사는지분비율에따라합병회사의주식보유비율을결정할것이라고밝힘 최근 M&A의중심으로떠오른 Tecmo 측은지난 8월에도 Square Enix로부터인수제안을받았지만, 당시 Tecmo측은주당 920 엔을요청한 Square Enix의제안을거절한바있음 Koei측은이번합병을발판으로향후성장을위해매진할것이며필요하다면추가 M&A 등의방안역시배제하지않을방침이라고전함 PSP 용온라인게임, 2009 년출시예정 Free Realms, PSP용온라인게임으로발매확정 Sony Online Entertainment의 John Smedley 대표는지난 9월 29일해외매체 MTV 멀티플레이어 (MTV Multiplayer) 와가진인터뷰를통해 PSP용온라인게임을개발하고있다고밝힘 지난 4월부터개발에착수, 내년서비스를목표로하고있는 PSP용온라인게임프로젝트는 PC와 PS3용버전의개발이완성단계에이른캐주얼 MMORPG인 Free Realms 으로알려짐출시예정인 PSP용 Free Realms 는플랫폼의한계로완벽한 MMORPG를지원하기보다는, 캐릭터를키우는미니게임정도에그칠것으로예상 향후 Sony의 PSP용온라인게임개발전망 Sony측은전세계 3400만대판매된 PSP의인터넷접속기능을활용, Free Realms 의미니게임형태가아닌완벽한형태의온라인게임개발을지속적으로추진할계획 25
26 Nintendo, 신모델 DSi 출시 카메라와음악재생및인터넷기능을탑재한신모델 DSi 출시 DS 신모델은카메라와음악재생및인터넷기능이탑재되어있어 PMP나스마트폰과일정부분경쟁구도를형성할것으로전망기존듀얼, 터치스크린을유지하면서멀티미디어및네트워크지원이강화된 DSi를통해새로운게임타이틀개발이가능할전망 11 월 1 일부터일본을필두로 18,900 엔에판매될예정 현재까지 DS 성적 Nintendo DS는올 6월기준전세계누적판매량 7,750만대를기록하고있으며, 내년 3월로마감되는이번회계연도에만 2,800만대가팔릴것으로예상 2004년출시된초기모델과 2006년출시된 DS Lite의日시장누적판매량은 2,300만대를기록중그러나 2008년 4~6월기준일본시장내 DS 판매량은 58만대로전년동기 210만대에비해크게감소, 지난 7월까지연속 5개월간 Sony의 PSP 판매량에뒤짐 Chart Nintendo DSi 의세부기능및시사점 26
27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 Nintendo 25,671 Xbox360 - Sony 11,291 PlayStation 2 - Sony 9,848 PlayStation 3 - MS 8,275 Super Robot Wars Z (PS2) simulation Namco Bandai Games 366,493 Pokemon Platinum (DS) RPG Pokemon 195,479 Rhythm Heaven Gold (DS) sction Nintendo 65,257 World DESUTORAKUSHON-led decision to RESHI (DS) RPG Sega 55,938 SW Sheng L Kinnikuman Muscle Grand Prix 2 (PS2) fighting Namco Bandai Games 35,240 Dragon Ball DS (DS) adventure Namco Bandai Games 29,879 Cross-edge (PS3) RPG Compile Heart 22,386 Wii Fit (Wii) etc Nintendo 21,261 Hidden records AQUANAUT S HOLIDAY adventure SCE 17,646 Disaster Day of Crisis action Nintendo 14,310 [ 출처 ] Media Create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아시아시장내콘솔게임실패, 현지화부족이원인 아시아콘솔게임의매출부진, 불법복제탓만은아니다넥슨의권준모사장은 GC Asia 2008 발표이후인터뷰에서 저작권등의문제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아시아시장에서음악과영화산업의성장세가꾸준히이어지고있는점을감안할때일본을제외한아시아지역의콘솔업계의부진을불법복제의탓으로만돌릴수는없다 고지적한국시장에서 Xbox360, Wii, PS3와같은차세대콘솔게임기의판매실적은판매실적은매우저조한것으로나타남 Nintendo의 Wii는출시첫달에만 10만대이상이팔릴것으로예상됐으나두달여동안겨우 4만대가판매됐으며, 전세계적으로 1,500만대의판매실적을기록한 Xbox 360의 27
28 경우에도지난 2년동안 15만대가팔렸고, PS3의판매량역시지난한해동안전세계판매량 (550만대 ) 의 1/100에도못미치는 5만대수준에그친것으로조사됨이같은콘솔게임기판매저조현상은일본을제외한아시아대부분의나라들에서별반차이가없는것으로알려짐 온라인게임익숙한아시아게이머고려한서비스필요콘솔시장성장위해서는아시아시장의특수성을고려한온라인중심의서비스전략이병행되어야한다고강조 이는일본을제외한대부분의아시아지역에서온라인게임이게임산업의태동기부터시장의성장을주도, 아시아게이머대부분이단일아이디로어느 PC에서건다양한게임을무료로즐길수있는온라인게임특유의장점에길들여져있다고지적반면, 콘솔게임의경우별도의하드웨어비용이수반되고, DVD/CD 등의실물매체기반인데다종종오프라인매장을찾는수고까지감수해야하는등상대적으로매력도가떨어진다고지적그러나온라인게임이절대적인우위를차지해온아시아시장의현실에비춰, 그리낙담할수준은아니라고낙관적가능성을제기휴대용게임기의보급확산과여성을포함한게임인구의저변확대가일어나고있어, 향후아시아콘솔시장의성장가능성도결코적지않다고지적 인도캐주얼게임폭발적성장전망 ChaYoWo, 인도캐주얼게임시장폭발적성장예상아웃소싱전문회사 ChaYoWo가캐주얼게임전문사이트인 CasualGaming.biz를통해, 인도캐주얼게임영역이 3~5년내에엄청난고성장을이룰것이라고예견 ChaYoWo 설립자 Gaurav Mirchandani는게임이광고매체나, 훈련, 교육등의용도로활용가능해, 향후인도캐주얼게임산업이일종의레저산업으로서역할을하면서소규모업체들이플래시및 PC 다운로드게임개발아웃소싱사업에뛰어들것으로전망또한광대역망보급등인터넷인프라확대로인도게임시장은 3~5년내급성장, 게임유저증가는물론게임스튜디오와개발아웃소싱기업의수도크게증가할것으로예상 28
29 인도아웃소싱산업그는또 " 인도는회계, 재무, 시장조사, 그외에도다양한지식프로세스아웃소싱 (KPO) 작업을낮은비용으로수행가능한국가로발전해왔다 " 며, " 인도의게임개발아웃소싱은아직걸음마단계지만, 인도게임시장은 3~5년내에급성장하여게이머수는물론게임스튜디오, 나아가아웃소싱기업의수도크게증가할것 " 이라고예상 ChaYoWo는지난 7월소규모타이틀제작에주력하는개발스튜디오를설립, 캐주얼게임영역에발을넓히고있는게임개발업체로현재 iphone을비롯해 Mac, Xbox, Wii등다양한플랫폼의게임들을대상으로아웃소싱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대만 2 위온라인게임업체 Gamania, 中 MMO 게임대만퍼블리싱 Gamania, 완미시공이개발한 Chi Bi Online( 적벽온라인 ) 런칭대만 2위의온라인게임개발및사업자 Gamania Digital Entertainment가지난 9월 23일열린컨퍼런스에서中온라인게임업체 Perfect World가개발한 'Chi bi Online( 적벽온라인 )' 을최근대만, 홍콩, 마카오시장에독점출시했다고발표 ' 적벽온라인 ' 은고대중국의무협전설을배경으로한 MMORPG로, Gamania는자회사인 Taiwan Index Corporation이운영을맡게된다고전함대만시장에서 ' 적벽온라인 ' 은 1만 5,000명의동시접속자수를기록했고, Gamania는이후동접자가 5만명까지이를것으로기대를나타냄 인도여성, 캐주얼게임주류로부상 인도, 여성온라인유저크게증가인도웹사이트 Contests2win.com가최근조사에서인도의여성들이 UCC를통해활발한활동을벌이고있다는조사결과를발표함 Contests2win.com 은 22~26세연령대가전체유저중 26% 를차지하고있는인도의유일한 UCC기반콘테스트포털로이번유저대상자체조사에서전체유저중젊은여성의비율이 21% 에이르고, 이들여성유저가전체콘테스트중 40% 에기여했다는 29
30 결과를발표함 조사결과에따르면여성유저는 Bollywood( 인도영화산업중심지 ) 및연예계관련, 또는다소엽기적인콘텐츠를즐겨제작하고있는것으로조사됨 포털사용증가와함께캐주얼게임사용도증가할것으로기대인도의온라인포털은 500억루피 ( 약 10억 8,000만달러 ) 에달하는인도온라인광고시장의주요매체로성장하고있으며, 인도의온라인포털유저는하루평균 20분가량온라인게임을즐기고있어온라인포털에서제공하는캐주얼게임사용도지속적으로증가할것으로전망 낮은연령의하드코어유저가온라인게임및콘테스트포털트래픽의큰부분을창출하고있으며이중상당부분을인도젊은이가차지하고있는것으로조사됨인도외지역에서유입되는트래픽역시적지않은것으로드러남인도의온라인포털트래픽은대다수가 3 등급도시 (49%) 에서나왔으며, 1등급과 2등급도시는각각 41% 와 10% 의트래픽을기록함 GC Asia 2008 브리핑 아시아대표게임쇼로성장잠재력 풍부올해로 2회째를맞는신생게임전시회인 Games Convention Asia(GCA) 2008 이지난 9월 18~20일에 GC Conference와함께싱가포르에서개최됨 GCA는아직일본의 Tokyo Game Show나한국의 GSTAR, 중국의 ChinaJoy에비해규모는작지만, 독일 Games Convention 조직위원회의전폭적인지원과싱가포르정부의적극적인지원정책등으로인해높은발전가능성을지니고있다는평가를받고있음 GCA가열리는싱가포르는작은시장규모에도불구하고 EA를비롯해많은글로벌게임퍼블리셔들이아시아거점으로활용하는곳이라는장점을가지고있어, GCA가아시아를아우르는게임쇼로성장하는데유리할것으로전망 업계참여현황이번 GCA 2008에는 EA, Ubisoft와같은글로벌게임퍼블리셔와 Cherrycredit, Digipen과같은싱가포르현지게임업체와 Asus, Logitech, icell과같은게임관련하드웨어업체등총 16개업체가참가 30
31 EA는콘솔및온라인게임플랫폼에걸쳐무려 9개의신작게임을발표하고, 존니어만 EA 아시아사장을중심으로출품게임의프로듀서전원과모바일게임및온라인게임책임자들을모두싱가포르로불러들여 GCA의위상을높임 EA에서선보인게임중관람객의시선을많이받은 마이심즈킹덤 은전작인 마이심즈 의아기자기함은그대로계승하면서 RPG의스토리와목적성을부여해보다게임에몰입할수있도록만들어 10대청소년관람객들에게높은관심을받음 Ubisoft를비롯한각콘솔게임퍼블리셔업체또한 Wii 최대히트작 레이맨엽기토끼 TV파티 와 파크라이2, HAWX 등 6종의신작게임을선보임 B2B 통해아시아게임산업동향한눈에볼수있어 GCA2008의또다른축을담당하고있는 B2B 관은약 80개업체와 100여개의게임퍼블리셔들이참여, B2C 못지않게큰규모로꾸며짐 EA Asia의존니어만사장은 EA의 7가지게임사업전략을소개하고, 온라인게임이향후 EA의성장동력임을강조하며여러차례한국시장에대해언급하는등온라인게임에대한높은관심을보인것으로전해짐 31
32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브라질, 광고기반게임붐 브라질게임업체, 기능성게임 2 종출시 아르헨티나, 게임개발아웃소싱센터로부상 32
33 브라질, 광고기반게임붐브라질에서의게임광고부상 브라질에서는게임이더이상커뮤니케이션플랫폼이라는고정관념에서벗어나, 게임스폰서나광고용게임등의형태로젊은고객을유혹하는광고도구로부상하고있음광고사업에서는광고용게임이인터넷의젊은이들을끌어들이는역할을맡고있음 P&G 계열브랜드 Gillette의 Rodrigo Finotti 매니저는배너광고보다강력한도구의필요성에주목했다며올 10월까지 3개의브랜드광고게임런칭을준비하고있다고밝힘 기업용기능성게임시장확대중브라질의게임개발사들은게임개발비를초기에지원받을수있는기업용기능성게임시장에주목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기능성게임의법인시장은불법복제의위협을피할수있는엔터테인먼트시장의대안으로간주되기도함기업용기능성게임개발사인 Aennova의대주주 Leonardo Reis는컴퓨터기반훈련에익숙한회사들이 e-learning에익숙하기때문에기능성게임에도쉽게적응할것이라고전망함기능성게임은 e-러닝프로젝트보다 5배보다높은가격으로거래되며, 복잡성에따라 5만달러에서 60만달러정도의가격대로거래되는것으로알려짐브라질게임개발업체들의법인사업부분은평균이상의성장을거둔것으로확인됨 Aennova의경우게임및시뮬레이터가수입의 60% 를차지한것으로알려졌고, Gestum 역시게임이수입의 10% 에달했으며, Braga의경우게임분야에서지난 2년간 62% 의성장을거둔데이어다음해에도 42% 의성장률을보일것으로기대됨 33
34 브라질게임업체, 기능성게임 2 종출시 Brazil, 더많은기능성게임제작브라질게임개발사인 Unusual Studios는경영테마의컴퓨터기반교육및훈련용기능성게임 'Ilua Entrepreneur' 와 'LudoPark' 두편을출시 'Ilua Entrepreneur' 는플레이어가가상환경에서회사의창업과아이디어창출, 경제적발전이라는다양한경험을통해사업전반의교육을실시하는게임 'Ilua Entrepreneur' 가 'LudoPark' 보다세세한내용을담고있으며, 현실의정보시장을배경으로한만큼 " 고등학생및졸업자이상의고객에주목한 " 게임이라는컨셉으로판매중 'LudoPark' 역시유원지내사업경영이배경으로, 플레이어는간이스낵바나완구점을관리하면서고객을끌어들이고시장에서번성하기위한전략구성법을교육받을수있는게임 'LudoPark' 역시일반대중의관심을끌고있지만실제로는기능성게임인만큼기업과학교교육의수업자료에초점을맞추고있으며, USP의 Jose Dornelas 및 PUC-SP와 Senac의 Roger Tavares와같은전문교사의조언을활용한것으로알려짐두게임모두사용라이선스의구입으로이용가능 아르헨티나, 게임개발아웃소싱센터로부상아르헨티나, 크리에이티브아웃소싱메카로급부상 인터넷, 전자우편을비롯, 최근에는 Skype, ClockingIT, Basecamp, WebEx와같은합작어플리케이션이등장하면서크리에이티브아웃소싱이점차보편화되고있음크리에이티브아웃소싱이신종영역으로각광을받는가운데, 아르헨티나가프로그래밍강대국인도와제조업의거인중국을제치고창의적재능과높은교육수준, 서구식문화및저렴한비용이란장점으로게임개발을비롯한웹디자인, 그래픽디자인, 플래시, 3D 분야의이상적인아웃소싱국가로급부상하고있음 아르헨티나가크리에이티브아웃소싱의메카로손꼽히는이유 [ 경제적상황 ] 이동통신시장개방과미화달러대비 1:1 인고정환율동결로 통신인프라보급확대와저비용고수준의상품개발인력확보가큰영향을줌 34
35 [ 풍성한인력 ] 웹디자인, 그래픽디자인, 3D 전문분야, 애니메이션등에서일하고자하는창의적인력이풍부함최근 MTV는아르헨티나가가지고있는창의성에주목, 남미지사를부에노스아이레스로이전하기로결정함남미제일의교육시스템을갖추고있으며, 특히 IT 분야의수준높은전문가가포진 [ 문화적친숙도 ] 아르헨티나인구의 98% 는유럽의후손으로대부분이탈리아와스페인이민자의혼혈로이루어져있어북미및유럽문화에적합한창의적사고가가능하고업무진행에있어서도문화적차이로인해발생하는문제가적음 [ 인도에필적하는저렴한임금 ] 현재아르헨티나는일자리를구하는사람이일자리수보다많아높은창의성과실력을겸비한노동자를월 700달러에고용할수있음부에노스아이레스는세계에서도저렴한임금을받는도시로, 동부유럽의평균임금보다도 60% 저렴하며이는인도보다겨우 15% 높은수준임 아웃소싱시장의폭발적성장아르헨티나의아웃소싱산업은 2001년이래폭발적인증가세를이어가고있음 Connaxis, Latin 등 10개가넘는크리에이티브아웃소싱업체가지난 6년간급성장을이뤄냈고최근 MTV는부에노스아이레스에지사를두어, 남미시장을겨냥한독창적콘텐츠제작의허브로삼음 Gameloft, MTV 등해외업체들은아르헨티나내고용인력을늘리며아르헨티나의저렴한고급인력에주목하고있음 35
36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37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국내게임내광고시장 Microsoft의게임내광고를맡고있는 Massive가최근게임내광고가브랜드인지도및구매의향등을높이는데상당한기여를한다는조사결과를발표하며게임내광고시장의중요성을부각시킴 국내게임내광고시장은올해약 200억원이넘을것으로기대됨국내에서는넥슨이카트라이더에각종게임내광고를삽입하여큰광고효과를얻고있고, 이후다양한게임업체들이자사의게임안에광고와관련된콘텐츠를삽입하는등게임내광고사례가증가하고있음한빛소프트가서비스하고있는 MMORPG 헬게이트 : 런던역시작년 6월게임내광고를도입, 캐주얼게임외의장르에서도게임내광고가새로운수익모델로자리잡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 각업체들의진출현황 Microsoft의게임내광고를맡고있는 Massive도최근온라인게임개발업체드래곤플라이와게임내광고관련독점계약을체결했고, 또한국내 1위인터넷광고미디어렙인나스미디어와게임내광고에대한전략적제휴를체결웅진식품, FnC코오롱등의광고를리니지, RF온라인, 창천, 오디션등의온라인게임에적용하고있는국내게임광고전문기업디브로스도최근국내온라인미디어렙사와게임광고독점계약을체결하며경쟁력강화에힘쓰는중 Google은작년게임광고대행사 Adscape를인수하며최근게임내광고시장진출 PC 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 원동력이바닥나고있는 PC방기대하던여름성수기가올림픽시즌으로인해별다른성과없이지나가며 PC방업계불황은여전한것으로나타남 올림픽시즌이었던지난 8월 PC방평균가동률은 40% 를기록했지만 9월에는 36% 로떨어지면서무려 4% 나감소몇몇 PC방업주들은부동산에매물등록을한채영업을계속하고있고, 일부 PC방은 37
38 다른업종으로의변경을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PC 방의기하급수적증가와경쟁에따른요금인하로 PC 방자체의사업성이악화됨 현재 PC 방이용요금이서비스업중최하를기록 PC방업계불황의원인장기간서비스로인해스타크래프트효과가약화되고있는가운데, 온라인게임업계의새로운킬러콘텐츠부재가원인게임중심서비스유지를위해무분별한온라인게임사의 PC방프리미엄서비스가맹에따른 PC방업계의비용증가역시현재 PC방업계불황의원인으로지적 PC방등록제, PC방전면금연화등정부정책역시 PC방운영을어렵게만드는요소로지적되고있음 불황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현재왜곡되어있는 PC방이미지개선을통해청소년부터성인까지모두건전하게즐길수있는공간으로거듭날필요가있음 PC방업계를대표하는기관인인문협역시 PC방업주들간의상호커뮤니케이션이잘이루어질수있는소통의장을제공, PC방관련정책에적절히대응해야함게임업계역시게임콘텐츠가진정한문화콘텐츠가될수있도록노력해야함 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 모바일게임업계 iphone용게임개발진행중모바일게임업체게임빌은미국현지법인게임빌usa를통해글로벌시장공략을목표로 iphone과 Google폰등차세대스마트폰용게임을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게임빌은 ' 베이스볼수퍼스타즈 2009' 를 iphone 전용게임으로개발, 연내출시한다는계획을세우고국내히트작 '2008프로야구' 를미국시장에맞게현지화하는동시에풀터치스크린에적합한 UI를새롭게디자인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컴투스역시 iphone 전용게임개발을검토하고있으며내달중 iphone 전용게임개발여부가확정될것으로전망업계에서는컴투스의대표타이틀인 ' 액션퍼즐패밀리 ' 와 ' 미니게임천국2' 등이 iphone 38
39 전용첫타이틀이될것으로예상하고있음컴투스는 iphone 전용게임개발을확정할경우최근 Walt Disney와의캐릭터활용관련제휴에더해북미시장공략을가속화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지오인터랙티브도 iphone과관련해 2개의프로젝트를추진하고있으며우선 1종의게임을연내출시할계획으로알려짐지오인터랙티브측은연내출시할 1종외에다른 1종은내년초출시가가능할것이라고밝혔고, 이들게임은 ' 스케처2' 와 ' 고무줄 ' 등 2개게임이될것으로알려짐 Google 안드로이드폰, RIM BlackBerry용게임개발도진행게임빌은또 Google폰의운영체제인안드로이드와호환되는게임으로 ' 패쓰오브어워리어 : 임페리얼블러드 '( 한국명삼국쟁패열왕전기 ) 를개발중으로알려짐 이밖에미국 AT&T를통해 BlackBerry용게임 ' 베이스볼수퍼스타즈 2008', ' 패쓰오브어워리어 ' 등 10여개타이틀을서비스하는등차세대스마트폰시장에적극적으로대응하고있음지오인터랙티브는 Google폰전용게임개발에대해서도긍정적으로검토하고있으며이를위해내부태스크포스구성을추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 CJ인터넷개발인력대규모구조조정단행예정 CJ인터넷이자체개발작들의실패에따라자체개발스튜디오인 CJIG에대해대대적인구조조정을단행하기로함 CJIG는 CJ인터넷이지분 100% 를소유한개발자회사로, 현재까지약 350억원규모의자본이투입되었고 ' 이스온라인 ' ' 우리가간다 ' ' 프리우스 ' 등을개발 CJIG 내부관계자에따르면 CJIG내 8개개발팀중 ' 프리우스 ' 제작팀을제외한다른개발팀의기존인력의상당수를희망퇴직-정리해고수순으로퇴사시키거나아직공개서비스전인 프리우스 와신규프로젝트개발팀으로재배치할예정으로알려짐 엔씨소프트, 북미유럽조직통합운영 엔씨소프트는북미, 유럽지역의효율적인게임개발및사업전개를위해여러 지역에분산되어있던개발및사업조직을통합운영할계획이라고밝힘 39
40 이에따라북미지역자회사인 NC Interactive, NC 오스틴, 아레나넷과유럽지역자회사인 NC 유럽은통합운영되며통합운영조직본부는미국워싱턴주시애틀에위치할예정엔씨소프트측은이번조직통합을통해빠른의사결정을통한조직간시너지효과달성및효과적인서구시장공략이가능해질것으로기대 그라비티조직개편및인사단행그라비티는최근마케팅및기술전문성을강화하는조직개편을단행 이번조직개편을통해부문별전문임원선임을통한국내외사업의사결정에관한책임과권한을강화하고, 조직의유기적운영을위한관리및조정기능강화, 신성장사업발굴을위한전략기능강화를목표로함 웹젠, 사업역량강화일환조직개편단행웹젠은사업역량강화및신규사업기능성강화를골자로조직개편을단행 웹젠측은이번조직개편이사업부의전문성을강화하고부서별, 개인별책임과권한을명확하게해내실을기하는동시에사업을더욱강력하게추진하기위한것이라고밝힘 40
41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10 월 7 일기준 ) 순위게임명장르 사용시간 점유율 (%) 일평균 ( 시간 ) PC 방당 ( 분 ) 평균체류 ( 분 ) PC 방수 1 서든어택 FPS 10.95% 566,963 1, ,769 2 리니지 2 RPG 8.98% 464,869 1, ,134 3 워크래프트 3 RTS 7.42% 384,198 1, ,869 4 스타크래프트 RPG 7.33% 379,636 1, ,885 5 WoW RTS 6.80% 352,219 1, ,609 6 스페셜포스 FPS 5.32% 275, ,102 7 리니지 RPG 4.87% 251, ,661 8 던전앤파이터스포츠 4.16% 215, ,840 9 피파온라인 2 RPG 3.94% 203, , 오디션아케이드 2.34% 121, ,666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전체플랫폼게임판매순위 ( ~9.25)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슈퍼로봇대전 Z PS2 New 260 개 2 인피니트언디스커버리 XB360 New 159 개 3 기타히어로레전드오브락 Wii New 149 개 4 GTA IV PS3 New 132 개 5 크라이시스워헤드 PC New 55 개 6 스타워즈포스언리쉬드 PS3 3( 3) 42 개 7 스타워즈포스언리쉬드 XB360 2( 5) 34 개 8 스포어 PC 1( 7) 30 개 9 트러스티벨 PS3 New 26 개 10 빅히트 - 철권 DR PSP 4( 6) 24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8.9)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 단위 : 천명 ) 도달률 (%) 1 7, , , , , [ 출처 ] KoreanClick 41
4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8년 10월 15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 (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 오프라인상품과마케팅제휴활발 코카콜라, WoW 캐릭터활용한음료수중국출시코카콜라는 World of Warcraft 게임내캐릭터를음료수캔에부착, 중국내에서판매하기로제휴 World of Warcraft의캐릭터가인쇄된코카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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