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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ovember st Issue

2 Table of Contents November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임및음악판매개시글로벌게임광고업체 IGA, EA에이어 Activision과도독점제휴게임업체 Midway, 2개게임개발중단으로손실 2배증가캐나다최대유통업체 Future Shop, 중고게임유통사업개시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글로벌게임퍼블리셔 Top 20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유럽게임시장동향 14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만돌파급성장하는중동게임시장, 2011년 154억달러규모에달할것터키, PC방이용자의절반이가정용인터넷가입자음악게임업체 FreeStyleGames, 음악게임장르는이제태동기佛 Ubisoft, DS용써드파티개발사로는처음으로 Nintendo 앞질러佛 Infogrames, 2013년까지게임의 90% 는온라인으로출시할것英콘솔게임기보급률, 전년대비 2배증가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첫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3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3 중국게임시장동향 24 中온라인게임, 드라마와접목활발 2008년中모바일네트워크게임유저 866만명전망 Analysys 中온라인게임업계, 지역별운영모델 실험中 Tencent의 QQ게임, 미국시장진출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8 일본게임시장은여전히중요한시장 DFC Intelligence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Nintendo, 경기침체에도불구 3분기순익 36% 상승日콘솔 HW &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3 인도온라인게임포털 Zapak, 동유럽시장공략필리핀게임업체 Level Up!, 신규게임출시인도캐주얼게임업체 Games2Win, 플래시게임검색엔진개발인도 UTV 게임사업부문 3분기실적분석중남미게임시장동향 37 아르헨티나정부, 온라인갬블링금지법안추진 브라질게임테스터한달수입, 1,300 달러에달해 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 브라질게임개발자 20 명해고 국내게임시장동향 41 글로벌게임포털본격화조짐금융위기, 국내게임업체들에게도여파게임 통신업계의활발한전략적제휴와배경연말국내 MMORPG 시장혈전예고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0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첫째주 )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임및음악판매개시글로벌게임광고업체 IGA, EA에이어 Activision과도독점제휴게임업체 Midway, 2개게임개발중단으로손실 2배증가캐나다최대유통업체 Future Shop, 중고게임유통사업개시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글로벌게임퍼블리셔 Top 20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4

5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지난 2007년 2월까지북미지역에서약 60만개의아이템을판매, 약 160만달러의수익을올린것으로알려짐이같은넥슨의성공은 2007년미국시장에선불카드를출시, 부분유료화게임의핵심이용자층이나신용카드를사용할수없는청소년과신용카드를사용할수는있지만보안에매우민감해온라인결제를꺼리는미국성인들을적절히공략했기때문 미국게임업체들도잇따라부분유료화도입 EA, Sony 등글로벌게임업체들도부분유료화모델을도입한게임을잇따라선보일것으로알려짐 EA는지난 5월부터온라인무료다운로드방식으로배포한 FPS 게임 Battle field: Heroes 에부분유료화를적용해서비스하고있음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는게임에적응하기전까지무료로즐길수있는부분유료화게임이게이머를유인하는데유리해미국게임시장에상당한파장을일으킬것으로전망넥슨이美대형유통업체인 TARGET 등을통한선불카드유통을통해부분유료화모델의성공가능성을보이자, 국내게임업체인 NHN, Outspark 등도앞다투어선불카드출시를통해부분유료화게임시장을공략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여성게이머시장 게임을즐기는여성게이머가증가하면서여성게이머시장에대한게임업계의관심도증가하고있음美시장조사업체인 IBISWorld에따르면, 지난 5년동안미국내여성게이머의비율이 33% 에서 38% 로증가했으며, 올해 8월까지전체게임시장규모의 28% 가 18세 ~45세의여성으로부터나온것으로조사반면같은기간 18세 ~45세의남성으로부터발생한매출은 37% 임 5

6 여성게이머시장의성장배경이처럼여성게이머가증가한데에는기존하드코어일변도의게임라인업에서벗어나여성들에게매력적인게임들이잇따라출시되었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 지난 5월발매를시작해미국에서만 140만타이틀이상을판매한 Wii Fit이나, Activision의 Guitar Hero, Electronic Art의 Rock Band 등게이머의실제행동을반영하는게임들은여성들이즐기는대표적인게임사례게임소프트웨어뿐만아니라, Nintendo DS의경우게임기로는최초로여성이용자비율이남성보다높은게임기로알려짐 게임업체들의여성게이머공략움직임게임업체들은여성게이머를대상으로공격성이적으며, 플레이가간단한캐주얼게임개발에집중 1994년서비스를시작해현재 500만이상의회원을보유하고있는온라인게임사이트인 Horseland는다양한상품판매와 DIC Entertainment와사업제휴를맺고 CBS 카툰쇼를진행하고있음 Walt Disney는지난해 6~14세의남녀어린이들에게인기를끌고있는온라인게임사이트 Club Penguin을인수했고, Viacom은 2005년여성을겨냥한온라인게임사이트 Neopets.com을인수한바있음 Sony도여성게이머들을위한 Little Big Planet 같은게임을출시할예정그러나여성대상게임의수적증가속에서실제게임개발과정에여성이참여하는비율은 10% 에불과해잘못된성역할을고착화시킬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 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Blizzard, Starcraft2 3부작출시 Blizzard는최근 BlizzCon 2008을통해 'Starcraft2' 를오리지널게임 1개와확장팩 2개로구성된 3부작으로출시할예정이라고밝힘 Blizzard는게임에대해좀더풍부한경험을제공하기위해 3개종족별로게임을발매한다고그배경을밝혔으나, 사용자의부담또한커질수있다는지적이제기됨 6

7 WoW, 부분유료화도입 Blizzard는또한 World of Warcraft 확장팩 리치왕의분노 에부분유료화모델을도입할예정인것으로알려짐 그간 Blizzard는아이템판매나단계별정액제등과같은과금시스템은정통 MMORPG에부적합하다는입장을바탕으로월정액제를고수해왔으나, 이처럼부분유료화로방향을선회한데에는기존정액제기반의수익구조가탄탄하지못하기때문이라는분석부분유료화가적용될서비스는부분유료화에따른밸런스조정을위해캐릭터커스터마이징부분에한정될것으로알려짐그러나이번결정으로부분유료화에거부감이많은북미지역게이머들의반발이예상 Battlenet, 일부서비스유료화고려중 Blizzard는 Starcraft, 워크래프트, Diablo 등게임의멀티플레이를지원하는온라인서비스 Battlenet에대해서도일부프리미엄서비스의유료화를고려중 Blizzard는 Battlenet 서비스중일부부가서비스에대해과금하는방식을고려중에있는것으로알려짐현재개발중인 Diablo3 역시 Battlenet 사용에대해정액제방식이아닌다른방식의유료화방안을논의중인것으로알려짐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임및음악판매개시 YouTube, 자사 UCC 활용해게임및음악판매개시온라인동영상사이트인 YouTube는특정게임과연관된동영상에 Amazon 등외부게임판매사이트로연결된링크버튼을배치해게임판매에나설계획으로알려짐 YouTube는해당링크를통해발생한매출의 4~10% 를수익으로가져가고, 게임외에도음악, 책, TV Show, 콘서트티켓등다양한상품을판매할예정 Sony, YouTube에 PlayStation 채널열어 Sony는지난 10월 15일 YouTube에자사콘솔게임기 PlayStation 전용채널운영을개시, 신규발매게임의트레일러와개발자인터뷰영상등을게재할예정 Sony 는향후 YouTube 의 PlayStation 채널을 PlayStation 의 UCC 허브로발전시킬계획 7

8 YouTube 활용게임등장인도모바일게임개발업체인 Hexolabs는 YouTube용게임 A Car s Life 를개발, YouTube에게재 Hexolabs의이번게임은 Youtube 동영상에나오는주석버튼클릭을통해진행되는단순한형태의게임이며, 일부에서는브랜드홍보용게임이라는지적도나오고있음 글로벌게임광고업체 IGA, EA 에이어 Activision 과도독점제휴 IGA, 세계최대게임퍼블리셔 2개社모두를파트너로확보게임광고전문업체인 IGA Worldwide가 Activision Blizzard와장기독점계약을체결 IGA는이번 Activision Blizzard와의계약으로 Guitar Hero World Tour 를비롯한향후출시될 Activision의 PlayStation3 게임내에광고를제공할수있게됨 IGA는이미 EA와 2년간의 PlayStation3 타이틀관련독점계약을체결한상태여서경쟁사인 Double Fusion에비해 PS3 시장공략이한결용이할것으로전망 Double Fusion은 Sony의자체 PlayStation3 타이틀에대해서만광고제휴를체결이같은계약체결에힘입어 IGA는지난 10월 21일자사를통해전체게임광고접근가능한이용자규모가 3,000만을돌파한것으로알려짐 게임광고의소비자반응률높아지속적인성장전망시장조사업체 Nielsen Games는자체설문조사결과, 게임광고에대한소비자반응률이 36% 에달해다른매체광고에비해광고효과가월등히높다고평가 해당설문에서전체게이머의약 11% 는관련브랜드의상품을실제로구매한경험이있다고응답시장조사업체 Yankee Group은현재 2억달러수준인전세계게임내광고시장이 2011년경 10억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그러나같은시점의전체광고시장 (3조달러 ) 에비하면여전히미미한규모 8

9 게임업체 Midway, 2 개게임개발중단으로손실 2 배증가 Midway Games, 2개게임개발중단발표미게임업체인 Midway Games는최근 2개게임의개발중단을발표했으며, 이게임들은자체개발게임 1종과써드파티게임 1종으로알려짐 정확한발매중단게임은확인되지않았으나, 루머에의하면 NBA Ballers, Cartoon Network 등으로범위가좁혀진것으로알려짐자체개발게임중 Xbox, GameCube, PS2 용으로 2004년첫타이틀이출시된 NBA Ballers 시리즈는지난 4월출시된최신작 NBA Ballers: Chosen One 이 8월말기준미국시장누적판매량이 PS3과 Xbox360 버전을합쳐 6만장에도이르지못하는등기대이하의성적을보임 개발중단으로적자폭 2배증가 Midway Games는관련개발사와이미호혜적합의를도출한상태이며, 향후성장을위한여유자원을확보할수있는긍정적인의미를강조그러나 3/4분기주당적자예상치는종전의 0.37 달러에서 0.70 달러로두배가량상향조정돼, 2/4분기의주당 0.38 달러손실에비해서도적자폭이커질전망 캐나다최대유통업체 Future Shop, 중고게임유통사업개시 Future Shop 상품카드로비디오게임물물교환가능캐나다최대전자제품유통업체인 Future Shop이 3개월간의시범운영을바탕으로중고게임판매사업을전국으로확대, 캐나다전역의 55개매장에서중고게임을판매하기로했으며, 2009년까지대부분의매장에서비스를확장할계획이라고발표 Future Shop은 Xbox, PS3, PSP, Wii, DS 콘솔의중고게임을받아고객에게사용가능한포인트를제공하며, 이를테스트-정비-재포장을통해신품과같은상태로제공중고게임을제공한고객들은포인트를제공받아, 다른중고게임을이용하거나, Future Shop의다른전자제품을구매할수있음 중고유통활성화로성장하는캐나다게임시장 캐나다의게이머들은게임을저렴하게즐길수있는중고게임유통에대해상당히 긍정적인반응을보이고있으며, 이는게임저변확대에기여할전망 9

10 Future Shop의영업담당 Michelle Grawe는 " 중고게임서비스가입소문을타면서, 대륙맞은편의고객들이언제쯤자기동네 Future Shop에서도서비스가가능하냐는문의를해온다 " 며, " 대다수의고객이남성이지만, 자식을둔어머니를포함한여성고객의서비스이용도눈에띄며, 이는게임이이제연령층을초월한하나의대중문화로자리잡고있다는뜻 이라고전함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의조사에따르면 2008년 7월현재캐나다의게임시장규모는 180억달러에달하며, 이는전년대비 54% 성장한수치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 美온라인서점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美온라인서점 Amazon은美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Entertainment를인수하기로지난 10월 22일합의 Reflexive는플레이어가게임에서고득점을획득하면친구와공유가가능한메달을수여하는방식의온라인캐주얼게임사이트를운영하고있으며, 이사이트에는 PopCap의 'PlayFirst', 'Peggle' 과같은외부게임뿐만아니라, 'Ricochet', 'Big Kahuna Reef' 와같은내부개발게임을함께제공하고있음 Reflexive의게임은무료데모플레이가가능하며, 게임의판매가격은보통 20달러선 인수효과 Reflexive의 Lars Brubaker CEO는자사블로그를통해 "Amazon의압도적인배급채널을통해, Reflexive는배급망을크게확충할수있을것 " 이라며, 이를통해 엄청난규모의신규이용객이유입될것 이라며기대감을나타냄 구체적인인수조건에대해서는공개되지않았으나, Amazon은인수후구조조정은없을것이라고밝힘 10

11 글로벌게임퍼블리셔 Top 20 Game Developer는매출및손익, 신작출시량, 평점, 인지도, 관계사평가, 이상 5가지기준을바탕으로상위 20개퍼블리셔를선정매출및수익은상장회사의경우공시자료, 비상장회사는각퍼블리셔가내놓은판매량전망에근거신작출시량은퍼블리셔홈페이지와게임전문사이트를근거로해각플랫폼으로출시된타이틀을각각하나씩계산함평점은 Metacritic.com의데이터에근거하고, 인지도및관계사평가는자체온라인서베이결과에근거 Chart Game Developer 선정 Top 20 글로벌퍼블리셔순위및매출 & 손익 ( 단위 : 백만달러 ) 07년순위업체명순위 1 Nintendo 1 2 Electronic Arts 2 3 Activision 3 4 Ubisoft 4 5 Sony 8 6 Take Two 6 7 Sega 7 8 THQ 5 9 Microsoft 9 10 Square Enix Konami Vivendi Games Namco Capcom NCSoft Disney Sony Codemasters - 19 Eidos Midway 20 * 주 1: LucasArts 는비상장업체로, 매출을별도로공개하지않음 * 주 2: 매출액에는게임기 HW 판매량까지포함 11

12 Chart 글로벌퍼블리셔 Top 20 의신작출시량 & 평점 & 인지도 & 관계사평가 [ 출처 ] Gamasutra, ; Edge,

13 美콘솔 H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10.5~10.11) 순위 HW 9.21~27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1 Wii 197, % 14,807,292 2 DS 154, % 26,187,481 3 Xbox360 77,336-10% 12,827,098 4 PSP 54, % 13,944,278 5 PS3 53,434-3% 6,061,529 6 PS2 33,262 +1% 48,763,971 [ 출처 ] VG Chartz 美콘솔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10.5~10.11) 순위 플랫폼 게임명 퍼블리셔 주수 주간누적판매량판매량 1 Wii Wii Sports Nintendo ,245 14,807,292 2 Wii Wii Fit Nintendo ,539 2,598,969 3 X360 NBA 2K9 Take-Two 1 136, ,039 4 Wii Wii Play Nintendo 87 83,798 7,445,304 5 PS3 NBA 2K9 Take-Two 1 74,379 74,379 6 X360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65,059 65,059 7 Wii Mario Kart Wii Nintendo 24 60,816 3,350,436 8 X360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LucasArts 4 53, ,853 9 DS Kirby Super Star Ultra Nintendo 3 52, , PS3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46,637 46,63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9.1~9.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arhammer Online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3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arhammer Online Collector s Ed.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5 Spore Galactic Ed.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Crysis Warhead FPS Crytek/Electronic Arts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10 Spore Creature Creator Simulation Electronic Arts [ 출처 ] NPD Group 13

14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만돌파급성장하는중동게임시장, 2011년 154억달러규모에달할것터키, PC방이용자의절반이가정용인터넷가입자음악게임업체 FreeStyleGames, 음악게임장르는이제태동기佛 Ubisoft, DS용써드파티개발사로는처음으로 Nintendo 앞질러佛 Infogrames, 2013년까지게임의 90% 는온라인으로출시할것英콘솔게임기보급률, 전년대비 2배증가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첫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14

15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OFUS 는플래시기반 1세대 MMO게임으로만화를연상시키는그래픽과흥미있는전략플레이로다양한계층의유저를끌어들이고있음 DOFUS 의현재서비스현황및차기작출시 'DOFUS' 는 2004년 9월출시이래현재는프랑스를포함한 150여개국에서 10개언어로서비스하고있으며, 전체이용자의 30% 가非프랑스어문화권에속하는것으로알려짐 'DOFUS' 영어버전은 2005년출시, 미국을비롯스페인,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캐나다, 브라질에서인기를끌고있으며, 2007년에는독일어판과스페인어판출시현재는이탈리어판, 네덜란드어판, 포르투갈어판도제공하고있으며, 앞으로더욱다양한언어버전의 'DOFUS' 가선보일전망 ANKAMA Group은 'DOFUS' 연대기의 1,000년이후의이야기를담은속편 'Wakfu' 를개발중에있음현재 'Wakfu' 는베타테스트를진행중이며게임유저와게임관련업계의많은관심을받고있음 급성장하는중동게임시장, 2011 년 154 억달러규모에달할것 PlayStation중심으로성장하는중동콘솔게임시장지난 10월 28일-30일 Dubai에서개최된중동최초의게임쇼 Games 08 in Dubai에서 Eidos의 Ian Livingstone은 중동의콘솔게임시장은현재 7억 5,000만달러에달하며, 이중 6억달러가량을하드웨어및주변기기가차지한다 며중동의성장가능성을높게평가 15

16 그는 "PlayStation 는이미브랜드기반을다져걸프협력회의지역에서우위를점하고 있으며, PS2 400 만, PSP 100 만, 그리고 PS3 20 만대의판매고를기록했다 " 며, " 특히 PS 의판매량이매년 30% 씩증가하고있다는통계치에주목해야한다 " 고밝힘 불법복제문제로몸살앓고있는 Xbox Livingstone은 Xbox 역시성장의조짐을보이고있으나, 불법복제문제탓에써드파티 (third party) 개발사의비난을받는등힘든시기를겪고있다 고전하며, Microsoft의불법복제근절방안마련의필요성을제기 특히사우디아라비아에서불법복제로어려움을겪고있는반면, PS3는아직불법복제에서자유로워, PS3 플랫폼의잠재력이새롭게주목받고있는것으로알려짐 Chart EMEA 지역게임시장규모추이및콘솔게임시장규모추이 ( ) * 주 : EMEA(Europe, Middle East, Africa) 지역은유럽, 중동, 아프리카지역을모두포함 [ 출처 ] PWC 2008 터키, PC 방이용자의절반이가정용인터넷가입자 터키인터넷카페이용행태조사개요터키과학기술연구회 (TÜBİTAK: th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Research Council of Turkey) 와인류사회과학연구그룹 (SOBAK: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Research Group) 의협력연구조사결과에따르면, 터키의인터넷카페이용자중절반이상이자택에서인터넷접속이가능하면서도인터넷카페를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16

17 이번연구조사는 58 개인터넷카페사업자를대상으로심층인터뷰와 15~50 세사이의 300 명 ( 남성 200 명 ) 을대상으로한설문조사로이루어짐 조사결과 이용목적및지불의사조사결과, 일반적인인터넷카페이용자는 12~25세사이의젊은싱글남성으로, 고등학생및대학교재학중이며집에서도인터넷접속이가능한것으로밝혀짐 인터넷카페의주요이용목적은 친구를만나기위해 카페직원의좋은서비스 카페의정결한느낌 하드웨어성능 집과학교에서근접함 다양한컴퓨터게임 외상이용가능순으로집계됨또한이용객은게임외에메신저, 자료검색, 채팅, 학교과제해결등을위해인터넷카페를찾고있는것으로나타남터키젊은이들은인터넷카페의요금과는별도로, 게임정액요금이나프리미엄상품, 게임 CD 등에돈을쉽게지불하는경향을보임일반적으로젊은이용객은게임정액요금이나부가상품구매, 아이템거래, 캐릭터판매, 아바타꾸미기, 중고게임거래등에비용을지불하고있는것으로조사됨터키젊은이들이온라인게임을즐기는이유로는 새친구를사귈수있는점 제2외국어를익히기유리한점 아이템거래등을통해비즈니스자질을키울수있는점 커뮤니케이션기술을향상시킬수있는점등으로조사됨터키의젊은게이머들은개인플레이보다는팀플레이게임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한젊은이는 " 모든팀원은현실세계에서온사람들이고, 이들과함께팀워크를맞추는것은혼자보다훨씬재미있는일 " 이라고응답한편, 인터넷카페이용자들이생각하는부정적요인으로는 게임의장기적진행으로인한지루함 높은게임비용 빈번한욕설및비속어 카페내에서의흡연등으로나타남 음악게임업체 FreeStyleGames, 음악게임장르는이제태동기 음악게임장르는아직태동기 FreeStyleGames 지난 9월 Activision에인수된영국의음악게임개발사인 FreeStyleGames의 Chris Lee 사장이게임전문사이트인 GamesIndustry.biz와의인터뷰를통해, 음악게임장르의무한한성장가능성을제시 17

18 그는 " 음악게임장르는아직태동기에있으며우리는아직그가지닌가능성의주변에 머물러있을뿐 " 이라며, Activision 의음악게임장르에대한선견지명이 FreeStyle 인수 결정에큰영향을미쳤다고밝힘 음악게임의성장동력 - 신규유저및 IP 창출 Lee 사장은 " 유럽에서음악게임장르는여전히무서운성장가능성을보유하고있다 " 며, "Activision의전략중에는유럽게이머를위해더많은지역개발자와손을잡고현지음악콘텐츠의개발에주력하는것이포함되어있다 " 고밝힘 실제로 Activision의 'Guitar Hero' 가시장을석권하는사이다수의게임사가음악장르에뛰어들었고, 현재 EA의 'Rock Band', Konami의 'Rock Revolution', 7 Studio의 'Scratch: The Ultimate DJ', THQ의 'Band Mashups' 등글로벌업체들의음악게임출시가잇따름그러나음악게임의성장가능성을충분히발굴하려면, 기존유저층이아니라사교적게임 (Social Game) 형태로서신규게이머유치가능성에관심을가져야한다고강조그는 " 사교적게임은불황을모르며음악게임도사교적게임의일종 " 이라며, " 창조적이고빠른페이스의음악게임시장은 FPS에열중하는기존게이머를유혹하기보다는전혀새로운고객을끌어들이는데주목 해야한다고강조그는또 " 음악게임영역에서새로운오리지널 IP의창조 를통해음악게임의지속적인성장을구가할수있다고강조그는 " 음악장르에는아직살펴볼여지가있는게임들이많다 " 며, " 그러나지금은 'Guitar Hero World Tour' 의다운로드콘텐츠의성공적인출시에만전념하고있다 " 고언급 佛 Ubisoft, DS 용써드파티개발사로는처음으로 Nintendo 앞질러 Ubisoft, 최초로 Nintendo를제치고 DS용게임판매순위 1위차지글로벌게임업체인 Ubisoft는지난 10월첫째주 (9월28일 ~10월4일 ) 영국 DS 소프트웨어판매량에서, Nintendo DS가지난 2005년 3월영국에서발매된이래무려 196주동안누려왔던 Nintendo를제치고 1위에올라섬 이로써써드파티업체가일본콘솔에서성공하지못한다는종전의징크스를깨뜨림 18

19 Ubisoft의 DS용게임라인업 Ubisoft는이기념비적인주간 (10월 4일까지 ) 에 'Games For Everyone' 모음집을포함, 최근발매된 'Imagine: Teacher', 'Puzzler Collection' 등으로선전 시장조사업체인 GFK ChartTrack의애널리스트인 Poole은 "Ubisoft는이번주순위차트톱 30위안에 8개의자사타이틀을진입시켜, 6개에머무른 Nintendo를압도했다 " 며, "'Imagine' 시리즈는여전히호황을누리고있으며, 앞으로도 Ubisoft만큼잘해낼회사가과연있을지의문이들정도 " 라고전함 ELSPA와 GFK-ChartTracks의공식 DS 차트에서 'Puzzler Collection' 은세계단뛰어오른 2위를차지했고, 다만 'Imagine: Teacher' 가학교연휴에서돌아온아이들의영향탓에 7위로잠시주춤한모습을보임 Ubisoft의 Jon Roseblatt 마케팅디렉터는 우리는항상게임모음집을성공적으로추진해왔고, 필요한순간에적절한가격으로고객에게어필해왔다고자신한다 며, 무엇보다도, 우리가 DS 고객의성향을잘이해한덕분에필요한라이선스를확보하여적절한게임타이틀의제작이가능했던것같다 고 Puzzler Collection 의성공배경을설명그는또 'Puzzler' 의마케팅비용이게임개발을위해확보한라이선스자체마케팅효과덕분에거의제로에가깝다 며, 게임모음집형태의장점을강조 佛 Infogrames, 2013 년까지게임의 90% 는온라인으로출시할것 Infogrames/Atari, 온라인유통으로전환선언프랑스게임업체인 Infogrames/Atari는 2013년까지자사게임의디지털배급비율을 90% 까지끌어올릴계획이라고밝힘 Infogrames/Atari 는, 자사지분의 34% 를보유하고있으며향후 5년간나머지지분에대한인수권을보유하고있는 Namco Bandai와의합의를통해, Infogrames/Namco Bandai/ 여타퍼블리셔의게임을디지털다운로드방식으로제공이를통해 Atari 상표를기존의소매상품브랜드가아닌상위 5위안에손꼽히는온라인브랜드로만들계획 19

20 온라인유통전략의내용 Atari의 Phil Harrison 사장은최근 Xbox Live Arcade와 PlayStation Network를바탕으로입지를다질것이고 itunes, Facebook, MySpace 등과의제휴가능성도폭넓게열어두고있다 고온라인유통전략의전개방향을제시 이처럼온라인으로전환을선언한배경으로재정적인문제와 Alone in the Dark 의재출시무산등최근악화된 Atari의경영상황이제시되고있음 EA Sports의 Peter Moore 사장은英언론사인 Guardian과의최근인터뷰에서 하드드라이브의용량이점차커지고브로드밴드속도도더욱향상되고있는만큼조만간플라스틱조각에담긴데이터를사러매장까지차를몰고가던시절을회상하며웃게될것 이라면서 정확한시기는알수없지만기존의소매형판매방식은오래가지못할것임이분명하다 고전망일각에서는 Direct2Drive, Gamers Gate, Valve의 Steam 서비스, Ted Turner의 GameTap과같은디지털배급용온라인상점들이속속등장하고있는것을감안하면전환기는예상보다빠를수있을것으로전망 英콘솔게임기보급률, 전년대비 2 배증가 영국, 콘솔보급률최근 1년간두배가까이증가유럽시장조사업체인 GfK에따르면지난 12개월간 (2007년 9월 ~2008년 9월 ) 영국내콘솔게임기보급률이 2배가까이급증한것으로나타남 이같은콘솔보급률급증의주요요인으로는총 360만대가보급돼, 보급률이전년 (110만대 ) 대비 3배이상증가한 Nintendo Wii가꼽히고있음 Microsoft의 Xbox 360은전년보다약 100만대가증가한 230만대가보급됐고, Sony의 PlayStaion 3 역시전년대비약 100만대가증가한 140만대가보급 Nintendo DS는전년보다 330만대증가, 총 710만대가보급됐고, PSP는전년대비약 70만대가증가한 290만대가보급 영국내콘솔보급률증가세는연말까지지속될전망英게임유통업체인 The Game Group에따르면, 이같은콘솔보급률의급증현상은올연말까지지속될전망 2008년말각콘솔별예상보급대수 : Wii 490만대, Xbox 만대, PlayStation3 190만대, Nintendo DS 830만대, PSP 310만대 20

21 Chart 주요콘솔별영국보급추이 (2007.9~ 예상치 ) 900 만 Wii Xbox360 PS3 Nintendo DS PSP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22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 월둘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0.5~10.11)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48,057 14,780 21, ,803 2 Wii 105,643 6,815 15, ,459 3 PSP 52,190 6,319 11,175 82,404 4 PS3 38,618 3,684 10,766 66,386 5 Xbox360 37,335 4,007 6,306 66,637 6 PS2 24,346 2,838 8,148 48,425 [ 출처 ] VG Chartz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 월첫째주 )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9.29~10.5, 10.12~10.18) 순위 독일 (9.29~10.5) 스페인 (9.29~10.5) 영국 (10.12~10.18) 1 FIFA 09 (PS3) FIFA 09 (PS3) Pro Evolution Soccer 2009 (PS3) 2 FIFA 09 (PS2) FIFA 09 (Xbox360) Pro Evolution Soccer 2009 (Xbox360) 3 FIFA 09 (Xbox360) FIFA 09 (PS2) Saints Row 2 (Xbox360) 4 FIFA 09 (PC) Wii Fit (Wii) Wii Fit (Wii) 5 Sacred 2: Fallen Angel (PC) Wii Play (Wii) FIFA 09 (Xbox360) 6 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 (PC) Mario Kart Wii (Wii) FIFA 09 (PS3) 7 Sacred 2: Fallen Angel Collector s Ed. (PC) FIFA 09 (PSP) Saints Row 2 (PS3) 8 Wii Fit (Wii)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PS3) Mario Kart Wii (Wii) 9 Mario Kart Wii (Wii) FIFA 09 (PC) FIFA 09 (PS2) 10 Crysis Warhead (PC) 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 (PC) Wii Play (Wii)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Table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 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Pure racing Noviy Disk 2 The Witcher-Edition action RPG Atari 3 Bratz: Real Girls action adventure THQ 4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FPS Activision 5 Code of Honor 2: Conspiracy Island FPS City Interactive 6 Operation Thunderstorm FPS Atari 7 WITCH Charodeyki RPG Noviy Disk 8 Turok FPS Capcom 9 The Witcher-New Chapter RPG Atari 10 Race Driver: GRID racing Codemasters [ 출처 ] Noviy Disk 22

23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온라인게임, 드라마와접목활발 2008년中모바일네트워크게임유저 866만명전망 Analysys 中온라인게임업계, 지역별운영모델 실험中 Tencent의 QQ게임, 미국시장진출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위기설에도불구일본게임시장은여전히중요한시장 DFC Intelligence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Nintendo, 경기침체에도불구 3분기순익 36% 상승日콘솔 HW &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온라인게임포털 Zapak, 동유럽시장공략필리핀게임업체 Level Up!, 신규게임출시인도캐주얼게임업체 Games2Win, 플래시게임검색엔진개발인도 UTV 게임사업부문 3분기실적분석 23

24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 드라마와접목활발 中게임업체 SOHU, 녹정기 ( 鹿鼎記 ) 드라마와동명게임동시출시지난 10월27일중국포털및게임업체 SOHU는안후이TV( 安徽電視臺 ) 드라마 녹정기 의첫방송과동시에동명온라인게임의제작발표회를베이징에서개최 2004년부터게임사업에진출한中 SOHU는김용의 천룡팔부 ( 天龙八部 ) 게임화에성공함으로써회사수익의절반을게임사업에서벌어들인경험이있어, 다시한번중국유명무협소설작가김용의무협소설 녹정기 를게임화해성공을이어갈계획 SOHU에서두번째로직접개발하고있는온라인게임 녹정기 는 2009년정식으로오픈할예정이며, 중국게임업계의오스카상이라는불리는 2008년금령상투표 에서 6만건의투표를받으며 2009년유저들이가장기대하고있는 10대온라인게임 으로꼽혀기대를모으고있음 9you, 오디션 추억판출시와더불어동명드라마첫방송中게임업체 9you( 나인유 ) 또한자사에서출자 제작하고있는드라마 댄서 의첫방송과동시에자사에서서비스중인온라인음악게임 오디션 의새버전인 오디션추억판-댄서 를선보일예정 오디션추억판 댄서 는중국시청자들에게서많은사랑을받았던한국드라마 풀하우스 의내용을기반으로하고있으며 오디션 의 2005년중국첫출시때사용한노래와의상, 기능들이포함될예정 9you측은이번드라마 댄서 와 오디션추억판-댄서 의동시출시로인해드라마와게임양쪽의시너지효과가발생할것으로기대 ldj.sohu.com auhj.9you.com 24

25 2008 년中모바일네트워크게임유저 866 만명전망 Analysys 2008년중국모바일네트워크게임이용자수 866만명전망中시장조사업체인 Analysys International에따르면, 2008년중국모바일네트워크게임이용자수가지난 2007년말 271 만명에서올해말 866만명으로 3배이상급증한것으로나타남 이같은성장세에힘입어올해말까지중국전체모바일게임사용자중 40% 가모바일네트워크게임사용자에달할전망 2007 년말까지중국모바일네트워크게임은약 200종에달함 성장동력및장애요인이처럼중국모바일네트워크게임시장이성장한데에는모바일네트워크게임플랫폼의발달과결제수단보급률의증가에따른것으로분석됨그러나증가하는트래픽비용, 네트워크의불안정성, 사용자들의낮은인식, 지원단말기의부족등이성장의장애요인으로작용하는것으로나타남 中온라인게임업계, 지역별운영모델 실험 지역별운영, 中온라인게임업계새로운트렌드로최근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는한업체가중국全지역에온라인게임을서비스하던기존의방식이아니라지역별로다양한업체들이서비스를제공하는방식이등장하고있음 中온라인게임업체인용유천하 ( 龙游天下 ) 그룹은자사에서개발한 정전온라인 을지역별로다양한퍼블리셔를통해서비스할계획용유천하그룹은홍콩의피넷그룹이지난 5월상해에설립한게임업체이며, 정전온라인, 신소오강호, 대당2 를서비스할계획구체적으로지역별로 독립게임클라이언트-지역별독립서버리스트 와 회사측공식클라이언트-회사측공식서버리스트 두가지모델로나누어서비스할예정 25

26 지방의퍼블리셔는두가지모델중임의로선택해 정전온라인 의서비스를진행할 것으로보이며, 게임콘텐츠업데이트와기술지원을제외한서버, 회선, 결제등나머지 부분은지방퍼블리셔가담당 온라인게임지역별운영모델의예상효과지역별서비스운영모델에따라기존의한업체가중국전지역에서비스하기위해지불해야하는큰규모의라이센스비용에대한리스크를감소시킬수있을것으로기대또기존에는엄청난규모의라이센스비용때문에서비스할엄두를내지못했던각지역별퍼블리셔들이초기투자금에대한부담없이해당지역에대한노하우를바탕으로세심한운영의묘미를살릴수있을것으로기대 中 Tencent 의 QQ 게임, 미국시장진출 Tencent, 미국게임시장진출가속화중국게임업체 Tencent 산하의미국지사는현지온라인게임업체 MochiMedia와공동으로게임을출시를통해 Tencent 미국지사에서더많은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을미국시장에진출시킬계획이라고지난 10월17일밝힘 중국에서일일동시접속자수가 300만명을초과하고있는 QQ게임은미국지사를통해미국시장에맞게현지화된 QQ게임의신규버전을이미출시했다고밝힘미국 QQ게임사이트이용자의평균연령은 14세 ~24세이며, 평균게임이용시간은 55분에달함 향후계획 MochiMedia는자체온라인게임서비스플랫폼인 MochiAds를보유, 플래시캐주얼게임내광고를통해수익을내고있음 MochiMedia는올 3월과 6월에각기 400만달러 ( 한화약 52억2,400만원 ) 와 1,000만달러 ( 한화약 130억6,000만원 ) 의두차례투자를받은바있음기존 MochiAds 플랫폼에서서비스하던게임들은향후미국시장에출시될 QQ게임에적용될예정이며, 현재 8종의 QQ게임이포함됨미국유저들은 QQGames.com에접속하거나 Tencent의미국지사에서제공하고있는 AOL의메신져도구 AIM에서개발한클라이언트플러그를통해게임을즐길수있음 qqgames.com 26

27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 2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PV 1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Netease 12.66% 2 World of Warcraft( 魔兽世界 ) MMORPG The % 3 오디션 ( 劲舞团 ) Casual 9you 3.51% 4 천룡팔부 ( 天龙八部 ) MMORPG 게임온 3.26% 5 주선 ( 诛仙 ) MMORPG 완미시공 2.01% 6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Casual 세기천성 1.42% 7 미르의전설 ( 传奇 ) MMORPG Shanda 1.28% 8 진삼국무쌍온라인 ( 真三国无双 OL) MMORPG 천희 1.08% 9 적벽온라인 ( 赤壁 ) MMORPG 완미시공 0.86% 10 삼국군영전 ( 三国群英传 ) MMORPG 유유망 0.77% [ 출처 ] com 27

28 일본게임시장동향 위기설에도불구일본게임시장은여전히중요한시장 DFC Intelligence 전세계게임시장에서일본시장의중요성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는최근일본퍼블리셔의감소등으로제기된일본게임시장의위기설에도불구하고, 일본시장은여전히세계게임시장의향후트렌드를전망할수있는바로미터라고강조 일본은 70억달러의시장규모를지니고있어, 미국에이어세계 2위게임시장을형성하고있음특히 2005년출시된 Nintendo DS와 Wii의재도약은일본게임시장이세계게임시장에서가지는중요성을여실히보여준사례 Sony의약진 Sony의 PSP가지난 3월 Nintendo DS의판매량을추월했고 Monster Hunter 등의인기게임타이틀에힘입어 7월까지줄곧선두를지켜낸것으로알려지면서, 일본게임시장에서 Sony의약진이주목받고있음 아직까지 PSP의일본누적판매량은 Nintendo DS의절반수준에도못미치지만지난 7월 PSP 역시 1000만대이상의누적판매량을기록했고, 차기모델의선전과인기게임타이틀에힘입어재도약할가능성도충분한것으로예상올해에는 Sony의일본내승리가확정적이며 PSP와 Nintendo DS, PlayStation3와 Nintendo Wii의일본누적판매량격차가좁혀질것으로전망 PSP와 DS의누적판매량격차의경우현재 1:2.4에서향후 5년간 1:2 수준까지좁혀질것으로예상 PlayStation3 역시 Nintendo Wii 대비 1/3 수준인누적판매량을 2012년까지 1/2 수준으로높일수있을것이라예상 향후일본게임시장전망그러나 DFC Intelligence는 2008년일본게임시장에서 Sony의약진이두드러지지만과거의 PlayStation2가누렸던만큼의위상을가진플랫폼이등장하기는어려울것으로전망했으며, 일본이나전세계게임시장의대대적인판도변화를예상할만한전조또한없는것으로전망 28

29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게임기시장은전년동기대비 33% 하락한 950억엔 (9억달러 ) 규모에달했으며, 판매량또한 33.5% 감소 상반기콘솔게임기판매량은 Sony PSP 158만대, Nintendo DS 131만대, Nintendo Wii 110만대, Sony PS3 35만대, Microsoft Xbox360 14만대로집계 Monster Hunter 의영향으로 PSP판매량이급증, DS 판매량을앞지른것으로나타남콘솔게임타이틀시장은전년동기대비 10% 하락한 1,440억엔 (15억달러 ) 규모로조사됐으며, 판매량은 10.3% 줄어든것으로나타남 Mario Kart Wii,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ocket Monster Platinum, Dragon Quest V 와같은 100만장이상판매된타이틀들의영향으로게임타이틀시장은콘솔게임기시장에비해감소세가덜한것으로나타남지난 2007년통틀어 100만장이상판매된타이틀이총 8개인것을감안하면, 상반기에 4개정도를배출한 2008년의타이틀판매량은저조하지는않은편임 감소원인및전망 PSP 와 DS 는모두출시된지 4 년이나되어라이프사이클상판매량감소가예상되며, 출시예정인신모델도판매량감소를둔화시킬수는있으나, 더성장하긴힘들전망 반면게임타이틀의경우 Dragon Quest IX, Wii Music, new Resident Evil 과 같은기대작들이출시될예정이어서현재판매량을유지할전망 Table 日콘솔 SW 판매량순위 (2008.4~2008.9) 순위 게임명 플랫폼 판매량 1 Mario Kart Wii Wii 1,744,387 2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eneration PSP 1,602,386 3 Pocket Monster Platinum DS 1,481,725 4 Dragon Quest V: Hand of the Heavenly Bride DS 1,152,229 5 Wii Fit Wii 845,238 6 Rhythm Heaven DS 804,493 7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PS3 658,142 8 Phantasy Star Portable PSP 606,480 9 Warriors Orochi 2 PS2 408, Super Robot Taisen Z PS2 360,824 [ 출처 ] Enterbrain,

30 Nintendo, 경기침체에도불구 3 분기순익 36% 상승 Nintendo 상반기실적발표 Nintendo의상반기 ( 회계연도기준 2008년 4월 ~9월 ) 순수익은 1,448억엔 (15억달러 ) 로전년동기대비 9.4% 증가한것으로나타남 Nintendo 상반기매출은 8,369억엔 (86억달러 ) 로최근엔화강세에도불구하고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유럽, 북미등의해외매출이 88.5% 를차지한것으로발표 Wii는전세계적으로 876만장이판매된 Wii Fit 에힘입어 1,010만대가판매됐으며, 누적판매량은 3,455만대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 Wii 소프트웨어는전세계적으로 8,141만장판매 DS는출시된지 4년이넘었지만, 판매량이꾸준히증가해올해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1,373만대가판매됐으며, 누적판매량은 8,433만대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이는 Game Boy Advance 누적판매량인 8,136만대를넘어선것이며, 대표작인 Pokemon 시리즈, Nintendogs 를앞세워게임타이틀판매량또한 8,502만장을기록 2009년실적전망 Nintendo는 2009년 ( 회계연도기준, 2008년4월 ~2009년3월 ) 의순수익을 3,450억엔 (36억달러 ), 순매출은 2조엔 (208억달러 ) 규모로전망 이는엔화강세의영향으로달러대비엔화기준환율이 16% 낮춰진추정치임에도전년대비 34% 증가전세계 Wii 예상판매량을 1,000만장판매고를올릴것으로예상되는 Wii Fit 등의인기게임타이틀의성공에힘입어기존예상치에서 100만대상향조정한 2,750만대로전망이는 Sony의 PlayStation3 예상판매량이 1,000만대에불과한데비해높은수치 DS 판매량전망은기존과동일하게 3,050만대로전망했으며, 신모델인 DSi가 11월초일본에서발매, 내년초해외에서발매될예정이어서기대를모으고있음 Nintendo의 Satoru Iwata 사장에따르면 모든가정뿐아니라모든개인에 DS를판매하는것이목표 라고강조했으며, 내년에는아시아시장확대에주력할것 이라발표 30

31 Table Nintendo 3/4 분기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 ( 단위 : 만대 ) 게임기 구분 지역 3Q 07 3Q 08 누적판매량 2009 FY 전망 일본 하드웨어 북미 ,519 기타 ,245 합계 733 1,010 3,455 2,750 일본 ,676 Wii 북미 1,900 4,288 12,225 소프트웨어기타 1,220 3,283 8,084 합계 3,697 8,141 22,985 20,000 일본 신규타이틀 북미 기타 일본 ,371 하드웨어 북미 ,763 기타 ,299 합계 1,335 1,373 8,433 3,050 일본 2,001 1,375 12,875 Nintendo DS 북미 2,440 3,640 15,959 소프트웨어기타 3,109 3,488 16,628 합계 7,550 8,502 45,463 20,700 일본 ,117 신규타이틀 북미 기타 일본 7 3 1,691 하드웨어 북미 55 (0) 4,164 기타 ,280 Game Boy Advance 소프트웨어 신규타이틀 합계 ,136 일본 ,283 북미 ,723 기타 ,706 합계 ,713 일본 북미 18-1,021 기타 [ 출처 ] Nintendo, * 주 1: 신규타이틀의 Other 지역에는유럽과호주가포함 * 주 2: 상기판매량에는 WiiWare 나가상콘솔용게임타이틀은포함되지않음 * 주 3: 2009 년 ( 회계연도기준 ) 판매량전망치에는콘솔게임기번들용게임타이틀을포함시키지않음 31

32 日콘솔 HW &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 & SW 판매량 ( ~10.12)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31,914 PSP - Sony 23,901 HW Wii Nintendo 22,877 Xbox360 - Sony 7,763 PlayStation 2 - Sony 6,982 PlayStation 3 - MS 5,734 MAKUROSUESUFURONTIA Action Namco Bandai 103,676 Pokemon Platinum RPG Pokemon 85,880 Rhythm Heaven Gold Action Nintendo 48,992 Dynasty Warriors 5 Special Action Koei 47,633 SW Super Robot Wars Z Simulation Namco Bandai 23,194 Wii Fit Etc Nintendo 16,466 Mario Kart Wii Racing Nintendo 9,523 Jikkyou Powerful Pro Major League 3 Sports KONAMI 8,196 Dragon Ball DS Adventure Namco Bandai 8,134 Daigasso! Band Brothers DX Action Nintendo 7,729 [ 출처 ] Media Create 32

33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온라인게임포털 Zapak, 동유럽시장공략 인도온라인게임업체 Zapak, 러시아시장진출계획발표인도온라인게임업체인 Zapak Digital Entertainment( 인도미디어대기업 Reliance ADA의자회사 ) 가지난 10월 21일최근신흥시장으로부상하고있는러시아시장진출계획을발표 Zapak은조인트벤처설립방식으로러시아시장에진출할계획으로, 이를위한파트너를물색하고있는중또동유럽産게임을확보하기위해 50만달러상당의투자를단행할계획이며, 러시아産게임제공을위한웹포털도신설할예정러시아온라인게임이용자는이미 3,100만명을넘어선것으로알려졌으며, 인기캐주얼게임의수익이인도에비해상대적으로높아 Zapak으로선매력적인것으로분석됨 Zapak은향후 BRIC 시장에중점을둬공략할계획으로, 이는해당국가의소비행태, PC& 인터넷트렌드및인프라보급률등이유사하기때문이라고배경을밝힘 Zapak, 글로벌게임포털출시 Zapak은이미글로벌게임포털사이트인 Zapakworld.com을개설, 이를통해 12,000여개의캐주얼게임을전세계유저들에게제공하고있으나 MMO게임도조만간제공할계획 Zapak은현재까지 510만명가량의누적회원을확보했으며, 이들중상당수는자사의 PC방인 Zapak Gameplex 를이용하고있다고밝힘이같은이용패턴을감안해, 현재 51개인 Zapak Gameplex 수를향후크게늘릴계획 Zapakworld.com은다국어지원형사용자제작기반의웹사이트로, 현재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영어, 인도어등의다양한언어를지원하며여타언어들도향후추가될예정이사이트는레이싱, 크리켓 (Cricket), 슈팅, 아케이드, 액션, 전략, 퍼즐, 요리등다양한장르의캐주얼게임을제공 Rohit Sharma COO는 인도시장에서의성공에이어고품질의콘텐츠, 우수한게임기술플랫폼, 독특한커뮤니티지원기능등을갖춘 Zapakworld.com으로세계어느업체보다다양한게임을제공하고있다 며성공을자신 33

34 필리핀게임업체 Level Up!, 신규게임출시 온라인게임퍼블리셔 Level Up!, 신규게임 3종출시필리핀, 브라질, 인도를대상으로하는온라인게임퍼블리셔인 Level Up! 은최근개최된자사게임전시회인 Level Up Live! 를통해 Hello Kitty Online, Emil Chronicle Online, Rohan Online 등 3종의온라인게임을출시할계획이라고발표 베타테스트일시와정식출시일등의세부일정은아직공개되지않음 Level Up! 은올해초이미 Crazy Kart 와 Grand Chase 등 2개의게임을출시한바있는데, 두게임모두타겟연령대가비교적낮은편임 신규게임 3종소개 Hello Kitty Online 은 Sanrio Digital에서일본의유명완구브랜드와같은이름을사용해캐주얼게임으로개발한게임으로, 전투보다는자원수집과사회적인상호작용에초점을맞춘 MMO 타이틀 MMORPG인 Emil Chronicle Online (Headlock 개발 ) 은자원수집뿐만아니라전투에도초점을맞춘게임으로, 게이머는 3가지종족중에서하나를선택해캐릭터를생성할수있으며각종족마다 12개의클래스가제공됨한국의 YNK에서제작한 Rohan Online 은일종의 hack-and-slash( 학살수준의 ) MMORPG로자유로운 PvP( 플레이어간의대결 ) 는물론이고마을지배권을확보하기위한길드간전투도가능 인도캐주얼게임업체 Games2Win, 플래시게임검색엔진개발 Games2Win, 플래시게임검색엔진 Game Curry 런칭월방문자수 600만명의인도온라인게임포털 Games2Win이플래시게임검색엔진 Game Curry 를출시 Addicting games, miniclip, AOL 등일부사이트에서모아둔게임만으로유저가원하는게임을찾기힘들다는데착안, 이들사이트의메타검색개념으로키워드검색을제공 34

35 Game Curry 검색결과게임썸네일과해당게임으로이동하는링크와유저가남긴 코멘트및평가도함께제공, 클릭시해당사이트로이동 검색엔진효과에대한문제제기플래시게임제목에의한검색만으로는효과적으로검색하기힘들다는지적도있음 플래시게임의이름에 Tennis, Pong 등과같은단어가포함되는경우가많고, 게임이름이게임내용을대표하지못하는경우도적지않음그러나이는게임순위랭킹이나게임네이밍보완을통해개선될여지가있음 Games2Win은 2007년설립이래매우빠르게성장, 매달 600만명의유저가드나드는세계적인게임사이트로성장 Games2Win은설립이래 45명의개발팀이매달평균 16개게임을제작, 이미 170여개의다양한장르게임포트폴리오를보유하고있음플래시게임은간단히스크랩해서다른사이트로유출될수있기때문에기존의배너광고로는수익성이떨어져, 기존의사이트배너가아니라플래시게임에직접광고를입히는방식의새로운광고기법 Inviziads 을개발하는등수익성개선을위한활발한개발을진행하고있음 인도 UTV 게임사업부문 3 분기실적분석 UTV 게임사업부문, 3분기 2억 1550만루피 (438만달러 ) 매출기록 UTV 게임사업부문의 3분기매출은전체매출의 14% 에해당하는 2억1550만루피 (438만달러 ) 에달함 비록지난 2분기에이어 2770만루피 (56만달러 ) 의손실 (EBITDA 기준 ) 을기록했으나, 지난 2분기에 13억3790만루피 (2720만달러 ) 를투자한데이어, 이번 3분기에도 25억6390만루피 (5213만달러 ) 를투자그러나이같은투자에도불구하고, 아직까지영화사업이 UTV 매출의가장큰부분을차지하고있음 35

36 Chart UTV 사업부문별매출구성비율 UTV 게임사업현황 UTV의게임사업은 Ignition Entertainment, True Games, Indiagames로구성된 3개자회사를통해추진 Ignition Entertainment는주로인도내콘솔게임퍼블리싱사업을진행美캘리포니아에소재한 True Games는 UTV의자회사 UTV Games가인수한게임개발회사로미국과터키를대상으로한 MMOG 개발을진행하고있음 Indiagames는모바일게임과온라인 PC게임퍼블리싱사업을담당하고있음 UTV에따르면 Indiagames는올 3분기까지매분기성장세를이어가고있으며, 3분기매출은전년동기대비약 150% 증가했다고밝힘 Glu, THQ 등이퍼블리싱하는게임의인도내독점퍼블리싱권을가지고있는 Indiagames는 UTV Motion Pictures과함께영화사업도준비하고있으며, Batman, Indiana Jones, FIFA09 등유명게임들의판권도지속적으로확보하고있음 36

37 중남미게임시장동향 아르헨티나정부, 온라인갬블링금지법안추진 브라질게임테스터한달수입, 1,300 달러에달해 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 브라질게임개발자 20 명해고 37

38 아르헨티나정부, 온라인갬블링금지법안추진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 온라인갬블링금지법안발의최근아르헨티나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PC와휴대폰을통한온라인갬블링일체를금지하는내용의법안이발의된것으로알려짐 이법안이통과될경우, 아르헨티나내모든통신사업자는온라인갬블링관련사이트로의접근을의무적으로차단해야하며, 불법영업으로적발된업체는부에노스아이레스지역에서취득한매출의 10~20배에달하는벌금을물게됨 법안발의배경법안을발의한 Liliana Piani 의원은현아르헨티나정부가온라인갬블링관련문제들에충분히대응하지못하고있으며, 기존게임관련법에는관련항목이전무한실정이라고지적 그는또한 도박행위를관리 / 감독하기위해서는온라인도박을근절시키는것이필수적인조치이며, 이는시민건강, 공공질서, 소수자보호등의근본적인가치를지켜내기위한일 이라고주장 온라인갬블링금지법안의문제점그러나이번법안은공공가치를위해어느정도수준이하로제한하는 규제 를목적으로하기보다 전면금지 를목적으로하고있어, 도리어암시장의활성화를초래하는등의부작용을초래할가능성도상존하고있음최근미국정부가불법인터넷도박금지법 (The Unlawful Internet Gambling Enforcement Act, 이하 UIGEA) 발효에따라, 런던증권거래소에상장된합법적인업체인 PartyCasino, 888 Casino 등의온라인갬블링업체들을자국시장에서몰아낸조치가비슷한사례 그러나합법적인사업자들이미국시장에서철수한이후, 무허가온라인갬블링업체들이난립하기시작했고, 현재는해당법안발효이전보다훨씬열악한상황에놓인것으로알려짐뿐만아니라, 소비자들이불공정한갬블링에피해입을확률이높아짐반면영국의경우자국내온라인갬블링사업에대해 전면금지 보다 규제 를선택, 해당업체들에게책임을부여하는쪽을선택함 casino.pokernews.com 38

39 브라질게임테스터한달수입, 1,300 달러에달해 브라질남부 Santa Catarina 州, 게임산업활성화브라질남부 Santa Catarina 州에서는완성된게임의오류및버그를찾아내기위해테스트플레이를수행하는 테스터 가 1,300달러의월수입을올리며, 직접게임의제작에관여하는숙련된게임디자이너의경우연봉 1만 5,000달러까지도받는것으로알려짐 이같은좋은조건의일자리로인해브라질남부 Santa Catarina 州경제의상당부분을게임산업에의존하고있으나, 아직까지관련인력이부족함. 브라질정부에서도이를지원하기위해 Catarina 게임위원회를구성, 게임산업전반에필요한인력양성을지원하고있음 관련사례가장대표적인성공사례로는 Santa Catarina 州의 Florianópolis에위치한 Hoplon으로, 이업체는 4년간 1,500만달러의자금과 70여명의개발진을투입, MMO게임인 Taikodom 을지난 10월 15일출시 'Taikodom' 의 PM인 Carlos Knippschild는 " 처음에는 15명으로시작했던프로젝트가이젠 70명에육박하며, 여전히빠르게성장하는이프로젝트를관리하는것은매우큰도전 " 이라고밝힘 Denis Kerr Coelho씨 (27세) 의경우모바일게임업체인 PalmSoft에서모바일게임을개발, 해외로수출하고있으며, 최근에는브라질축구연합 (CBF) 의독점라이선스를소유한회사의게임을개발그는 브라질게임시장에붐이일고있으며, 다양한분야의인력이부족한상황 이라고덧붙임 대표적인게임관련인력게임디자이너 - 아이디어를취합, 캐릭터의액션등의규칙이나효과를설계 월수입은 1,000~3,000달러이며, 경력있는전문디자이너의경우연봉 1만 5,000달러정도를벌어들이며, 브라질에관련교육을제공하는 15개대학이있음테스터 - 테스트플레이를통해프로그램오류나버그발견매우광대한범위에서테스트를진행하며, 가능한모든상황을설정하여버그의가능성을찾아내게되며, 수입은매월 1,300달러정도 39

40 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 브라질게임개발자 20 명해고 Gameloft, 브라질스튜디오개발인원 20명감축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인 Gameloft는최근자사브라질스튜디오개발인원 20여명을감축한것으로확인됐으나, 브라질시장에서사업을접을계획은없는것으로알려짐 인원감축배경과전망 Gameloft의 Anne-Laure Descleves 커뮤니케이션매니저는 Gameloft 직원 4,000여명중 80% 가량이개발 (production) 관련업무를담당하고있으며, 개발조직의정비를목적으로브라질내 20여개의개발업체를대상으로비용절감조치를취할계획 이라고설명 즉 1,200여종의휴대단말과 180개관련업체에 300여개의게임을제공하는시장이다보니, 때로는일정수준의조정도불가피해이번과같은인력감축을단행했으나, 그다지심각한것은아니라는의미그러나최근남미시장의모바일게임성장가능성이크게거론되고있는점을감안하면이처럼보수적인행보는다소의외이에대해 Descleves는 브라질시장의중요성을충분히인식, 브라질을포함한남미시장에서의매출확대방안을꾀하고있으며앞으로도브라질휴대폰사용자전반을대상으로게임출시를계속할것 이라고밝힘 Gameloft의 Ferrari World Championship 을개발한브라질스튜디오는지난 9월기준 iphone 기반게임을포함총 5개의신규타이틀을개발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아울러 Descleves는자사의최근행보가향후의대규모인원감축을전제한것은전혀아니라며, 일각의인원감축설을일축현재보유한 3,300명의개발인력은고품질의게임을개발하고시장별니즈에맞춰출시하는데필수적이며, 더구나최근에는우수인력에대한투자가과거어느때보다중요해졌다고강조 40

41 국내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포털본격화조짐금융위기, 국내게임업체들에게도여파게임 통신업계의활발한전략적제휴와배경연말국내 MMORPG 시장혈전예고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0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첫째주 ) 41

42 글로벌게임포털본격화조짐 국내중견게임사들의활발한글로벌게임포털구축지난 10월 1일리자드인터랙티브가글로벌게임포털 NEOFUN을오픈한데이어, 조이맥스가 15일 Joymax.com 을오픈하는등중견게임사들의글로벌게임포털구축을통해해외진출움직임이활발해지고있음 그러나국내에통합서버를두고운영하는상기두개의포털과달리, NHN, 넥슨등은미국지사를통해통합서버를구축하고자사의글로벌게임포털을운영중에있으며 K2네트워크, 갈라넷등미국의중견퍼블리셔들도이대열에합류한상황이외에도엠게임, T3엔터테인먼트, 제이씨엔터테인먼트등중견게임사들또한글로벌게임포털구축을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남미와유럽과의시차, 언어등을쉽게극복할수있고, 브로드밴드인프라가발달한미국이글로벌게임포털의주요한구축지로꼽히는것으로나타남 글로벌게임포털구축활성화배경이는글로벌게임포털구축을통한진출의경우지사설립을통한투자리스크를축소할수있고, 현지비즈니스네트워크확보를통한다양한사업의진행이가능하다는점이최근활성화의배경 현지퍼블리셔를통하는경우, 판권료및로열티분배로인한마찰문제가발생하고, 무엇보다현지의서비스노하우를확보할수없음반면, 지사설립을통한진출은 30억원규모의설립초기자본과서비스인프라구축비용, 판권비용등을고려하면, 진출초기옵션으로는리스크가너무높다는평가 향후전망향후 3년간국내뿐만아니라, 현지업체들의게임포털이다수시장에쏟아지면서, 치열한경쟁이예상돼, 발빠른시장선점을통한현지서비스노하우확보및차별화된포털브랜드구축이중요한성공요인 게다가아직까지가시적인성과를보이고있는글로벌게임포털이드물고, 게임콘텐츠또한다양하지않아, 현지메이저게임업체에비해아직까지는경쟁력이약한상황한편지사설립및라인업게임이갖춰진상태라할지라도현지퍼블리셔와계약관계가남아있다면게임포털구축자체가어려울수도있어주의가요구됨 42

43 Table 국내글로벌게임포털 게임업체 포털명 ( 사이트 ) 오픈시기 서비스게임 넥슨 USA 넥슨닷넷메이플스토리오디션, 마비노기, 2006 년 컴뱃암즈, 슈가러시 NHN USA 이지닷컴스페셜포스, 건즈, 건바운드, 스키드 2006 년 외 50 종 온네트 게임스캠펏닷컴샷온라인, 아스다이야기, 시아온라인, 2006 년 망가파이터, 콘체르토게이트 조이맥스 조이맥스닷컴 년 실크로드, 다크에덴, 데코온라인 리자드인터렉티브 네오펀 년 크로노스, 천도온라인, 펀펀 [ 출처 ] 경향게임스, 금융위기, 국내게임업체들에게도여파 글로벌금융위기, 국내게임업계에도타격 IMF 이후한국이세계경제에동기화되면서, 지난 IMF 때와는달리최근미국발금융위기는국내경제뿐만아니라국내게임업계에도악영향을미칠것이라는우려가제기되고있음 그동안급증한중국에서의게임개발의경우, 금융위기에따른중국환율의상승으로현지게임개발비용이한국을능가하는문제가발생또현재기획 개발중인게임업체의경우국내자본시장위축으로개발여건이어려워지고, 심한경우도산할가능성도배제할수없는상황게다가게임업계특성상신작게임의성공확률을점치기가어려운데다, 웹보드게임및 PC방에대한정부규제등악재까지겹친상황 대처방안무엇보다외국계헤지펀드와파생상품으로인한첨단금융산업에서파생된이번금융위기를제대로이해할수있는인력과시스템이국내에는충분치않아해결책또한찾기쉽지않은상황이므로, 섣부른낙관보다는비용을절감하는 보수적경영 을견지하고물량공세및출혈경쟁은자제해야할것으로보임 그동안국내게임업체들은신작출시의경우, 유저유입을위해대규모물량공세를펼치는것이일반적이었으나비용대비효과가높지않아, 소규모마케팅을여러회에걸쳐진행하는것을고려할필요가있음뿐만아니라국내게임업계의마케팅협상력을높이고, 이를통해비용절감을하기위해서는업계차원의공조또한필요한것으로보임 43

44 게임 통신업계의활발한전략적제휴와배경 게임 통신업계전략적제휴잇따라 KT, SK브로드밴드, LG파워콤등의국내통신업체들과넥슨, CJ인터넷, Blizzard 등의게임업체들의제휴가잇따르고있음 LG파워콤은 시공찬가, 타타맞고, 와일드포커 등게임과제휴, 자사엑스피드가입자들에게월 4,000원정액으로게임경험치상승등의혜택을제공하는유료부가서비스 겜방서비스 를지난해 11월출시 CJ인터넷은 KTF와제휴, 매월넷마블캐쉬쿠폰을제공하는 SHOW 넷마블게임 서비스를지난 7월출시넥슨은 KT와제휴, 메가패스가입자들에게매월넥슨캐시를할인된가격에제공하는 메가넥슨 부가상품을지난 10월출시 SK 브로드밴드도게임업체들과물밑접촉중인것으로알려졌으며, 특히 KT는 Blizzard와함께 메가패스-와우 결합상품출시를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잇따른전략적제휴배경통신업계와게임업계의타깃유저층이 10~20대로비슷해윈윈전략이라는평가 통신사는기존가입자이탈을막고신규가입자유치를위해타업종과제휴를확대하고있으며, 특히게임은충성도가높아제휴업종으로서매력도가높은것으로나타남한편, 게임업체는제휴를통해월정액회원을확보한것과다름없는효과를얻을ㅅ있으며, 유저들의재구매의욕도높일수있어이같은제휴를반기고있음최근제휴는단발성마케팅을넘어서결합상품으로까지이어져, 새수익모델로서의가능성으로주목받고있음그러나지난해 11월 LG파워콤의 겜방서비스 출시당시 PC방업계의반발도만만치않아, 가맹 PC방혜택과다른방식의접근이필요하다는지적도나오고있음이를위해업계에서는주요매출창구인 PC방과다른방식의혜택부여, PC방과 2중혜택등다양한방법을검토중인것으로알려짐 44

45 연말국내 MMORPG 시장혈전예고 大作 MMORPG 동시출시로치열한경쟁예상 CJ인터넷의 프리우스온라인 (10월 23일공개서비스 ),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11월 11일공개서비스 ),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리치왕의분노 (11월 18일공개서비스 ) 등대작 ( 大作 ) 이잇따라출시되면서올연말국내 MMORPG 시장의혈전예고 국내 MMORPG 시장은 리니지, 리니지2, World of Warcraft 의독과점이지속되어왔으나, 잇따른대작게임출시로시장격변조짐을보이고있음 프리우스온라인 - CJ인터넷 프리우스온라인 은지난 10월 23일공개서비스첫날동시접속자수 7만명을기록하며기대를모으고있음 이는 서든어택 이후 CJ인터넷게임사상최고수준의동시접속자수이며, 헬게이트 : 런던 과대등한규모인것으로나타남 CJ인터넷자체개발스튜디오에서 3년여간 90억원가까운개발비를투자하여그래픽, 사운드, 엔진모두순수국내기술력으로만들어진게임으로개발비와지명도에서 아이온 과 World of Warcraft 에밀린다는평을받았으나, 지난 1년여동안비공개테스트에서마니아들로부터지속적인호평을받으며큰기대를모으고있음 아이온 엔씨소프트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로쌓은기술력과기획단계부터글로벌전략을염두에두고개발한 아이온 통해국내최초글로벌흥행을목표로함 실제로지난 10월 30일시작한캐릭터명선점이벤트에는당일방문자수만 21만명에달하는것으로나타나어느정도기대를모으고있는지반증 아이온 은엔씨소프트의 130여명의개발인력이 4년동안투입된기대작으로, 11월 11일국내출시이후내년중국을시작으로북미와유럽, 일본, 대만에서연이어서비스하고, 러시아등신규시장은 2010년출시예정제작진은특별한게임시스템보다는많은컨텐츠량과기획을통해해외유저들에게어필하겠다고밝혔고, 여러해외주요게임전문매체로부터 서양의 MMORPG에서나기대할수있는방대한스토리와퀘스트를갖추고있다 는호평을받고있음 45

46 WoW: 리치왕의분노 Blizzard 전세계적으로 1,090만명의유료가입자를확보하고있는 World of Warcraft 의두번째확장팩 리치왕의분노 도큰기대를모으고있음 World of Warcraft 의지난번확장팩 불타는성전 은북미와유럽상용화서비스시작첫날 240만장이판매되어 PC 게임부문최단시간최다판매기록을세운바있어이번확장팩으로인한파급효과도클것으로예상이번확장팩은주목을끌었던신규클래스인 죽음의기사 를포함한레벨제한확장, 새로운 PvP모드, 월드추가등을골자로하는업데이트를골자로하고있음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10 월 20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서든어택 FPS 11.13% 543,611 1, ,727 2 리니지 2 RPG 8.92% 435,657 1, ,997 3 스타크래프트 RPG 7.38% 360,209 1, ,832 4 WoW RTS 7.08% 345,707 1, ,451 5 워크래프트 3 RTS 6.95% 339,358 1, ,774 6 스페셜포스 FPS 5.51% 268, ,798 7 리니지 RPG 5.10% 248, ,008 8 던전앤파이터 스포츠 3.70% 180, ,315 9 피파온라인 2 RPG 3.44% 168, , 오디션 아케이드 2.46% 120, ,393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0 월첫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 ~10.2)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슈퍼로봇대전 Z PS2 1(-) 173 개 2 실황파워풀메이저리그 3 PS2 New 79 개 3 GTA IV PS3 4( 1) 32 개 4 크라이시스워헤드 PC 5( 1) 30 개 5 트러스티벨 PS3 9( 4) 21 개 6 빅히트 - 철권 DR PSP 10( 4) 20 개 7 인피니트언디스커버리 X360 2( 5) 20 개 8 DJ Max 포터블 2 PSP 재진입 19 개 9 소울칼리버 4 PS3 재진입 16 개 10 빅히트 - 철권 5 PS2 재진입 24 개 [ 출처 ] GAMECD 46

47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29~10.5) 순 9/15 9/22 9/29 전주 2007년 2008년 2008년도메인위 ~9/21 ~9/28 ~10/5 대비 9월 8월 9월 %MoM %YoY 1 hangame.com % % +5.9% 2 netmarble.net % % -22.0% 3 nexon.com % % -30.0% 4 pmang.com % % -15.1% 5 plaync.com % % -6.9% [ 출처 ] KoreanClick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8년 11월 7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 (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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