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업계, 정액제 회귀논란 최근주류를이루었던 부분유료화 지난 2005년 Shanda가주력게임의과금제를 부분유료화 로전환한이후, 중국온라인게임시장성장에기폭제역할을하면서, 지금까지중국온라인게임의주류결제방식으로이용되고있음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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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업계, 정액제 회귀논란 최근주류를이루었던 부분유료화 지난 2005년 Shanda가주력게임의과금제를 부분유료화 로전환한이후, 중국온라인게임시장성장에기폭제역할을하면서, 지금까지중국온라인게임의주류결제방식으로이용되고있음 실제로부분유료화는돈많은유저들의지출의향을유도해, 정액제보다수익률이높은것으로알려짐 정액제 도입필요성과문제점지난 7월상해에서열린 ChinaJoy 2008에서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은정확한수익예측이어려워, 주가관리및투자유치의어려움이있다는문제를제기하면서, 정액제 전환의필요성이대두 최근중국의한웹진에서조사한자료에따르면, 중온라인게임유저들의 40% 는정확한밸런스, 충동적인지출방지등을이유로정액제를선호하는것으로조사됨이같은조사결과는최근경제한파로인해주머니가줄어든게이머들의경제상황을반영한것이기도함실제로 Kingsoft는이같은최근상황을반영해 검협정연3 를월정액제로출시그러나정액제도입은게임업체간가격을명시화시켜, 가격을중심으로한경쟁구도를낳고이는게임업체전반에악영향을끼칠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실제로여전히다양한유저들의니즈를적절하게반영할수있는 부분유료화 의강점이상존하고있어, 최근중국게임업체 CEO 대상조사에서는 70% 의응답자가 부분유료화 를과금제로선택할것이라고응답 23

2 中세무국, 가상아이템거래에 20% 소득세징수中세무국, 개인간온라인아이템거래에소득세징수 작업장은제외 중국국가세무총국은개인간온라인게임가상아이템거래를겨냥, 지난 10월 1일인터넷에서거래되고있는사이버머니에대한개인소득세부과방침을담은공문을각지방세무국으로발송한것으로알려짐이는중국국가세무총국이유저들이개인거래형식으로사이버머니를주고받는것을합법화해주는대신, 거래를통해발생한수익의 20% 를 재산양도소득세 로징수하기로정책방침을정한것임그러나이는개인간의사이버머니거래에한정되며, 게임아이템의생산 판매를전문으로하는 작업장 에대해서는여전히엄격히단속할계획이번조치는 2006년이후계속된중국정부의온라인게임아이템현금거래규제논란의조정안의성격을띠고있어, 전면규제보다는소득세부과를통해양성화하는방안을선택한것으로보임중국정부는이미지난 2006년온라인게임아이템의현금거래문제를금지하는법안을상정했으나게임산업성장을저해한다는이유로좌초된바있으며, 지난 2007년에는중국중앙인행인인민은행이금융질서확립을위해사이버머니관리강화방안을내놓았으나, 구체적인사항과시행시기가결정되지않았음 세금부과에따른여파 1조 7,000억원규모의중국아이템현금거래시장규모를감안하면, 이번 20% 의세금징수를통해온라인게임아이템거래에서 3,400억원, 기타거래까지포함하면약 4,000억원규모의세수 ( 稅收 ) 가발생할것으로예상됨 특히이는순익이아닌매출액을기준으로한것이어서, 기존작업장운영업주들에게직격탄이될것으로보임이같은문제로, 이번조치가본래취지와는달리아이템현금거래를양성화하기보다음성화를더욱부추길수있다는우려가제기되고있음아이템현금거래시장이계속성장하고있고, 규모또한상당해이를쉽게포기하지않을것이며, 이로인해불법거래사이트가난립할가능성도배제할수없음게다가작업장이생산한아이템이거래액의 50% 이상을차지하고있는아이템거래중개사이트또한큰타격을받을것으로전망됨이로인해수요에비해공급이줄어들면서오히려아이템거래가격이전반적으로올라갈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는상황 24

3 Chart 中사이버머니시장의 Value Chain [ 출처 ] Maverick China Research, 중국게임업계에서주목받는 SNS 게임시장 중국 SNS 기반게임의인기최근 SNS 사이트기반게임이중국인터넷이용자들과게이머들에게인기를얻고있는것으로알려짐 SNS 사이트는이미존재해왔으나, Facebook의경우중국어버전을늦게출시했고, 中캠퍼스기반 SNS 사이트인 Xiaonei( 校内网 ) 도최근까지 SNS 기반게임을지원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하지않았음이같은상황에서게임중심의 SNS 사이트인 Kaixin001( 开心网 ) 가 2008년 4월출시됐고, Friends for Sale, Parking Wars 등의미니게임들을제공하고있음 활발한게임과 SNS의접목 Kaixin001과같은게임중심 SNS 사이트가인기를얻자, 중국포털, 게임업체, 투자자들의주목을받기시작하면서, 최근중국의 SNS 사이트및 Virtual World 서비스관련업체들은 SNS 게임요소를자사서비스에속속추가 온라인게임 Zhengtu( 征途 ) 을서비스하고있는 Giant Interactive는지난 7월中 SNS 사이트인 51.com에 5,100만달러를투자, 25% 의지분을인수日 Softbank는 Xiaonei의모회사인 Oak Pacific Interactive에 4억 3,000만달러를투자, 35% 의지분을확보한것으로알려짐 25

4 인기동영상공유사이트였던 56.com 과 Sina, NetEase 같은기존포털들도게임을 가미한 SNS 사이트로개편했으며, 中검색엔진인 Baidu 와 B2B 사이트인 Alibaba 등의 인터넷업체들도 SNS 사이트기반게임의도입을추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인기배경이처럼게임이 SNS 사이트에서인기를얻고있는것은게임이커뮤니티나광고목적뿐만아니라, 미디어채널, SNS 도구로서활용되고있음을시사 게임업체들은이를통해非게이머들을게임으로유입시킬수있으며, SNS 사이트및포털사이트들은게임을통해추가적인유저와매출확보가가능함 중국의온라인게임중독방지시스템, 실효성논란 인터넷실명제와주민번호도용금지법안 실효성낮아중국정부는지난 2006년온라인게임및인터넷중독을방지하기위해인터넷실명제와주민번호도용금지법안을도입했으나, 최근조사에따르면실효성이크지않은것으로드러남 중국신문출판총서등 8개산하기관은미성년자인터넷중독방지를위해온라인게임가입정보에따라미성년자여부를판단하고, 18세이하미성년자가 3시간이상사용할경우자동으로서비스가중단되는 중독방지시스템 을내놓은바있음그러나주민번호를위조해서들어가거나, 아예 중독방지시스템 을채택하지않는사이트도다수존재하는것으로알려져현행시스템에보완이필요한것으로보임 중국미성년자의온라인게임중독현황美시장조사업체인 InterActiveCorp(IAC) 의조사에따르면, 중국미성년자의 42% 가인터넷중독증상을보이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이는 18% 수준에그치고있는미국에비해 2배가넘는수준임 중국상무위원회부회장리젠궈는지난 8월 27일제11회전국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제4차회의에서중국의 4,000만명규모의미성년온라인이용자중 10% 에달하는 400만명이인터넷 ( 특히온라인게임 ) 중독증세를보인다고발표한바있음 26

5 중국당국의대안중국정부는이문제를이미인지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이를해결하기위해전국범위의미성년자인터넷중독방지프로그램을공모하고, 기존의주민번호방식이아닌 IP기반방식등을검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中 Kingsoft, 말레이시아에지사설립 中 Kingsoft, 베트남, 일본, 태국에이어말레이시아진출中온라인게임업체인 Kingsoft는 100% 출자한자회사 Kingsoft(M)Sdn.Bhd를말레이시아에설립, 해외시장공략을강화할것이라고지난 10월 30일밝힘 Kingsoft의신규지사는현지온라인게임퍼블리싱사업을주로담당할예정이며, 올해첫게임으로자사에서개발한 검협세계 ( 剑侠世界, JX Online World) 를서비스할계획영어가널리쓰이고있는이번말레이시아시장진출을계기로영어권시장공략을개시현재 Kingsoft는베트남, 일본, 태국에진출해있음 Kingsoft는지난 6월베트남의 Quang Minh DEC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Joint Stock Co.( 지분률 50%) 과 Phan Dang Khoas( 지분률 30.1%) 이상 2개업체와합작해 Kim Quang Software and Technology 라는조인트벤처를설립했으며, 19만 9,000 달러를투자하여전체지분의 19.9% 를보유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 2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PV 1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Netease 12.66% 2 World of Warcraft( 魔兽世界 ) MMORPG The % 3 오디션 ( 劲舞团 ) Casual 9you 3.51% 4 천룡팔부 ( 天龙八部 ) MMORPG 게임온 3.26% 5 주선 ( 诛仙 ) MMORPG 완미시공 2.01% 6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Casual 세기천성 1.42% 7 미르의전설 ( 传奇 ) MMORPG Shanda 1.28% 8 진삼국무쌍온라인 ( 真三国无双 OL) MMORPG 천희 1.08% 9 적벽온라인 ( 赤壁 ) MMORPG 완미시공 0.86% 10 삼국군영전 ( 三国群英传 ) MMORPG 유유망 0.77% [ 출처 ] com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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