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Ma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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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y nd Issue
2 Table of Contents Ma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lizzard, 올가을신규음악게임 3종출시예정 MS, Xbox 플랫폼기반의온라인게임쇼로 TV 방송과경쟁돌입美성인잡지 Playboy, 모델육성웹게임출시美 SNS게임업체 Zynga, 1일이용자 1,000만명에달해美만화업체 Marvel, 1분기라이선스매출 8,080만달러돌파 MS, 캐나다콘솔게임개발사 BigPark 인수미국이동통신가입자의 15% 만이모바일게임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5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5월둘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5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5월넷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7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기반등으로 1분기실적호조 Namco Bandai, Atari의유럽사업부문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5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5월셋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5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3 중국게임시장동향 26 글로벌게임업체, 중국온라인게임시장공략강화中 NetEase, 한국캐주얼게임에대한공격적인퍼블리싱에나서中온라인게임업계, 채널링서비스확산중국온라인게임, 미국시장진출본격화 2008년中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8% 성장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5월둘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1 Nintendo 동영상서비스, 해외에서도제공 Capcom, 'Street Fighter' 음악 CD 출시휴대용콘솔게임기, 2013년까지 6,350만대팔릴전망 isuppli Nintendo DSi의 4월판매량, DS Lite의 4배기록 NPD 日콘솔 HW&SW 판매량 (5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6 성장하는인도게임소매유통시장 Gamehopper, 필리핀서패키지게임온라인렌탈서비스개시말레이시아최대결제업체 MOL, 동남아시아진출본격화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5월셋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40 칠레게임업체 ACE Team, P2P에불법이용자제호소문게재브라질게임업체 Overplay, 와인소재 PC게임출시남미불법복제율, 동유럽에이어세계 2위 BSA 국내게임시장동향 44 국내게임내광고업계, 해외진출활발 메이플스토리 전세계사용자 1억명육박부상하고있는교육용게임시장미래에셋, 온라인게임공격적투자행보국내게임업체, 그룹형기업으로진화국내온라인게임순위 (5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5월둘째주 ) 3
4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lizzard, 올가을신규음악게임 3종출시예정 MS, Xbox 플랫폼기반의온라인게임쇼로 TV 방송과경쟁돌입美성인잡지 Playboy, 모델육성웹게임출시美 SNS게임업체 Zynga, 1일이용자 1,000만명에달해美만화업체 Marvel, 1분기라이선스매출 8,080만달러돌파 MS, 캐나다콘솔게임개발사 BigPark 인수미국이동통신가입자의 15% 만이모바일게임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5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5월둘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5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5월넷째주 ) 4
5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 Texas 州, 게임개발비의최대 7.5% 까지지원 Texas 州에서게임산업을비롯한음악, 영화, TV, 광고등의엔터테인먼트산업을지원하는법안 HB873(Moving Image Industry Incentive Program) 이지난 4월 23일통과됨 HB873 법안통과로, 게임개발업체가 10만달러이상의프로젝트를수행하는경우 Texas 州정부로부터지출경비의 5% 를돌려받을수있음프로젝트지원을받기위해서는 Texas 州내에서전체게임제작기간의 60% 이상을작업해야하며고용인의 70% 가 Texas 州거주자여야함한편, Texas 州에서도경기비활성화지역에서전체게임개발의 25% 이상을진행한프로젝트의경우, 2.5% 의추가감면혜택을제공, 최대 7.5% 까지돌려받을수있도록지원경기비활성화지역은 Texas 州에서제작되는연간영화 /TV 제작활동의 15% 이하에불과한도시또는 지역의평균가구수입이 Texas 州평균가구수입의 75% 의이하인지역을의미함 Texas 州의게임산업지원정책발표배경게임산업은 Texas 州의주요산업중하나로산업규모가 1,490만달러에달하며, 이는영화, TV, CF 제작등여타엔터테인먼트산업규모를큰격차로앞서는수치 HB873 법안의통과는근래 Texas 州의주요산업중하나인게임산업의성장하락세에따른조치인것으로분석됨현재 Texas 州에는 NCsoft 등을포함한 90여게임개발업체가자리하고있음한편, Georgia 州는작년부터 50만달러이상의프로젝트에대해서는 20% 의세금환급을실시하고있으며, Georgia 州복숭아로고를콘텐츠내에부착할경우, 10% 의세금을추가감면해주고있음 governor.state.tx.us/film/incentives/miiip/ 5
6 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Amazon, 중고게임시장진출지난 3월온라인중고게임판매서비스를개시한 Amazon에이어美장난감소매업체 Toys"R"Us 가중고게임거래및판매서비스를시범적으로개시한데다, 4년전중고게임시장에뛰어든 BestBuy 역시중고게임시장에새롭게박차를가할것으로알려지면서, 중고게임유통시장의선두업체인 GameStop을위협할것으로보임 세계최대온라인유통업체 Amazon.com이중고게임을제공하고이를통해적립된포인트로게임을구매하는 Trade-in 방식의중고게임사업을지난 3월 5일개시한편,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의경영진은 Amazon의중고게임거래포인트제도에대해, Amazon과유사한서비스를시도한적이있으나소비자의반응이좋지않았다 고전하며, Amazon의위협론을일축함현재북미지역의중고콘솔게임시장은 GameStop과 Game Crazy, ebay가지배하고있으며, 연간시장규모가최소 20억달러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중고게임사업의특징중고게임은게임신품보다보통 5~10달러가량저렴하게판매되고있으나, 퍼블리셔에게중고게임판매에대한비용을지불할필요가없는탓에, 신규게임타이틀에비해이익률이높아유통업체들이선호하는시장 세계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는중고판매가지난 2008 회계연도 ( ~ ) 총매출의 23.0% 를차지한데비해, 이익에서는 42.9% 를차지해수익성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남그러나중고게임거래시장은매장간재고관리, 중고게임의상태유지, 재판매율이높은게임에대한분석및예측등이필요한인적자원집약사업으로시장진입장벽이높은편임 게임퍼블리셔, 중고게임거래줄이기위한방안모색중연간 20억달러에달하는엄청난규모의수요에도불구하고, 여하의혜택도받지못하고있는게임퍼블리셔들은중고게임거래로인한매출및이윤감소를방지하기위해디지털다운로드시장활성화를시도하고있으나, 브로드밴드인프라문제등으로아직까지대중화되지못함 6
7 현재 PC게임의경우대표적인게임다운로드서비스인 Steam 서비스등을통해점차활성화되고있으나, 콘솔게임은아직까지매장에서주로판매되고있음온라인다운로드로유통되는콘솔게임의경우주로확장팩형태인것으로나타났으며가격은 10~20달러정도인것으로알려짐美게임업체 Take Two의인기타이틀 Grand Theft Auto 4 의확장팩 The Lost and the Damned 의 Xbox Live를통한온라인다운로드판매량이 100만건을넘긴것으로지난 4월 13일알려짐 Xbox360, PS3 도모션센서장착해 Wii 에도전 Sony 와 MS, 모션센서도입 Sony와 MS가각각 PS3, Xbox360용모션센서컨트롤러를개발중인것으로알려지면서, 모션센서를도입해캐주얼게이머시장을개척한 Nintendo Wii와의 3파전이새롭게펼쳐질전망 PS3용모션센서컨트롤러, 올해 6월출시예정 Sony는자사가지난 2006년출원한특허및상표를이용해 PS3용모션센서컨트롤러를개발하고있으며이르면올 6월초에미국에서개최되는게임박람회 E3 2009에서발표할예정이라고밝힘 Sony의 PS3용모션센서컨트롤러는 LED 및소형캠을이용해게이머의동작을인식하며, 이미써드파티에타이틀개발을요청한것으로알려짐 MS의 Xbox360용모션센서컨트롤러는게임주변기기전문제조업체인 Performance Design Product(PDP) 가 Gametrak Freedom 이라는이름으로개발중이며올가을출시될계획 Gametrak Freedom 은컨트롤러의움직임을인식할뿐아니라거리, 방향, 속도등을계산할수있으며, 두개의센서막대로 3D 위치를정확하게감지할수있어실제플레이하고있는게이머를인식할수있음 7
8 Nintendo 의대응과전망 Nintendo는 Sony와 MS의경쟁에서시장점유율유지를위해모션센서기능을강화한컨트롤러 Motion Plus 를내놓을계획이며 Wii Sports Resort 등관련타이틀을올 6월에발매할예정 새로운 Wii Motion Plus 는기존의모션센서컨트롤러와달리손목이나몸통의미세한움직임도정교하게인식할수있어게이머들이게임에보다몰두할수있을것으로기대신규주변기기인만큼, Nintendo가 Wii와함께매력적인관련타이틀을출시했던것과같이해당주변기기에대한구매욕구를불러일으킬만한킬러타이틀이있는지가모션센서컨트롤러출시를둔 3파전의승자를결정할전망실제로 Xbox360의신규모션센서컨트롤러를개발하고있는 PDP는지난해 9월인수한게임스튜디오 In2Games를통해모션센서를적용한게임 Sqeeballs 을포함한 10종을개발중인것으로알려졌으며, Sony 또한이미써드파티에관련게임개발을요청한것으로알려짐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출시 Activision, Nintendo Wii, DS용교육게임올 7월출시美대형게임업체 Activision이 Nintendo Wii DS용게임 Science Papa 를지난 5월 14일공개했으며, 오는 7월발매할예정이라고밝힘 게이머는 Science Papa 연구팀의신입회원으로, Wii의모션컨트롤러나 Nintendo DS stylus 펜을이용해각종화학약품을혼합하고, 실험실장비를고치는등 30개이상의다양한실험을수행하며과학원리를학습하게됨게이머는멀티플레이어모드로친구들을실험실로초대할수있으며, 분할화면을통해누가가장먼저정확하게실험을완료하는지대결도가능함 기대효과 Activision 관계자는 실제과학적요소들을게임에도입해안전하고창조적인방식으로과학과소통할수있는기회를제공할것 이라고밝히며, 과학에대한관심을키우고, 동시에가족간의재미를얻을수있을것이라고전함 8
9 Activision은 Science Papa 외에도수학을소재로한 Math Papa 게임을출시할것으로알려짐이외에도유사한게임인 Cooking Mama 가지난 2006년 DS용으로출시된바있으며, 지난 2월에는 iphone용으로도출시된바있음 Shot Science Papa 스크린샷 [ 출처 ] Kotaku, Activision Blizzard, 올가을신규음악게임 3 종출시예정 Activision, Guitar Hero 5 등신작타이틀로음악게이머기반확대추진 Activision Blizzard가올가을출시를앞두고있는 Guitar Hero 5 및유사신작 2종으로다양한장르의음악팬들을유인할방침 Guitar Hero 5 에는클래식락외에도인디음악등이포함되며기존 Guitar Hero 의핵심게이머층이주타겟임가족및캐주얼게이머를겨냥한 Band Hero 는 40개의인기곡을수록했으며합주기능지원 DJ Hero 는턴테이블형태의컨트롤러를갖출전망이며댄스, 힙합, 클럽음악등다양한장르포괄 Q1 실적호조에도불구하고올해매출전망에는신중 9
10 Guitar Hero: Metallica (3/29 발매 ) 의판매호조에힘입어지난 1/4 분기동안 9억 8,100만달러의매출과 1억 8,900만달러의순익을달성 Activision Blizzard는 Activision과 Vivendi Games의합병으로 2008년 7월발족, Electronic Art를제치고전세계최대게임업체로등극했음합병이전인전년동기, Activision의매출과순익은각각 3억 2,500만달러와 4,300만달러였음회사측은경기침체를고려해 2009년매출전망치를전년도매출액인 42억달러보다약간상회한 43억달러로예상 MS, Xbox 플랫폼기반의온라인게임쇼로 TV 방송과경쟁돌입 MS, 시청자참여형신규온라인방송올여름개시예정 MS가자사의 Xbox용온라인서비스인 Live 에시청자참여형게임쇼인 Xbox Live Primetime 을도입, 올여름부터기존 TV 방송과의경쟁에돌입한다. Microsoft가 2008 E3에서선보인 Xbox Live Primetime 서비스를올여름북미지역에출시한다고밝힘 Xbox Live Primetime 은유명 TV 프로그램인 1 대 100 과유사한형식의게임쇼임올여름부터가을까지 TV 시청률이낮은매주금 / 토요일밤시간대에미국과캐나다의 Xbox Live 골드회원들을대상으로생방송으로방영될예정이며, 우승자에게는홈씨어터등다양한경품을제공 Honda, Sprint 등의대형광고주들이참여할예정전문가일각에서는 Xbox Live를비롯한게임플랫폼들이 TV와경쟁하기시작한것으로평가 10
11 美성인잡지 Playboy, 모델육성웹게임출시 Jolt와 Playboy, 캐주얼 MMO 게임제작발표美 Playboy Enterprises와英게임개발사 Jolt Online Gaming이합작하여 MMO 웹게임 'Playboy Manager' 를개발중인것으로지난 5월 6일알려짐 Playboy Manager 는게이머가 Playboy 에서실제활동중인모델들을모델매니저가되어육성하는턴방식의게임으로, 16~32세의남성을겨냥하여초기에는무료로제공될예정 출시배경 Playboy는잡지매출하락으로수익이감소하면서, 수익다각화의한방편으로 'Playboy Manager 게임을출시한것으로분석됨 한편 Playboy는수익다각화를위해지난 2007년 6월가상현실서비스 'Second Life' 에 Playboy의상징인토끼머리모양섬을건설하고, 가상현실소매점을개설, 자사상표의의류, 잡화등을판매하는브랜드사업을추진한바있음 美 SNS 게임업체 Zynga, 1 일이용자 1,000 만명에달해 'Texas Hold'Em Poker', Facebook 게임인기순위 1위 SNS 게임개발사 Zynga의소셜게임이용객이 Facebook을비롯한플랫폼에서하루 1,000만명에육박하는것으로지난 5월 12일나타남 현재 Zynga는 'Texas Hold'Em Poker', 'Mafia Wars', 'Yoville', 'Scramble' 등의게임을 Facebook, MySpace, Bebo, Hi5, Friendster, Tagged, Yahoo 등의 SNS에서비스하고있을뿐아니라 iphone 애플리케이션으로도제공하고있음 Zynga는 Facebook과 MySpace 인기게임상위 10위에자사게임타이틀을각각 3개, 5개올리며인기를누리고있음 Facebook 전문시장조사업체인 AppData에따르면, Zynga 게임이용객은꾸준히증가하고있으며지난 4월 Zynga 게임을이용한게이머는 4,082만명인것으로집계됨 11
12 SNS 게임시장의가능성과전망이같은인기에힘입어 Zynga의지난 2008년매출은 5,000만달러에달하는것으로알려졌으며, 2009년에는 1억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하고있음 Zynga의매출은대부분아이템구매나프리미엄게임이용을위해시간당 1달러를지불하는이용자들의 2~10% 에서발생하는것으로알려짐 Facebook의가입자가전세계적으로 2억명을넘어서는등 SNS 플랫폼의막대한사용자기반을토대로소셜게임이성장할것으로기대그러나 SNS 게임은개발비부담이상대적으로적고진입장벽역시상대적으로낮은만큼, 그에따른후발주자와의경쟁이치열해질전망 美만화업체 Marvel, 1 분기라이선스매출 8,080 만달러돌파 Marvel, 라이선스매출호조미국종합엔터테인먼트업체 Marvel Entertainment 의올해 1/4분기총매출은 1억 9,700만달러로나타났으며, 그중라이선스매출이 8,080만달러로약 41% 를차지함 Marvel의 1/4 분기총매출은전년동기의 1억 1,260만달러대비 75% 가량증가했으나, 이익은전년동기 4,520만달러보다 1.57% 감소한 4,450만달러로집계됨 Marvel의라이선스매출은게임로열티수익이크게증하며예상보다호조를보임 Marvel 의 IP 기반게임출시계획미국에서 Marvel 관련게임타이틀다수가올해출시될예정 Activision이 'Marvel Untimate Alliance 2', Capcom이 'Marvel Vs Capcom 2', 헝가리게임업체 Zen Studio가 PlayStation Network 타이틀 'The Punisher: No Mercy' 를올해안으로발매할계획이며, THQ 역시 Marvel Super Hero Squad 의라이선스계약을맺음일본게임업체 Sega 는 2010 년에 Iron Man 영화속편출시에맞춰 Iron Man 속편게임을출시할계획이며, 미국온라인게임업체 Gazillion 은 Marvel 의캐릭터를이용한 MMO 게임인 'Marvel Super Hero Squad' 와 'Marvel Online Universe' 를각각 2010 년, 2012 년까지발매할계획 12
13 MS, 캐나다콘솔게임개발사 BigPark 인수 MS, Xbox 게임개발사인수 Microsoft가캐나다콘솔게임개발사 BigPark를지난 5월 7일인수함 BigPark는 Need for Speed, FIFA Soccer, NBA Street 및 SSX 등유명게임타이틀의개발자들과 Electronic Arts Canada 출신의임원들이주축이돼지난 2007년창립한회사로 50명규모의직원을보유함 BigPark는이번인수로 Microsoft Game Studio로편입되며, 회사창립이래진행해온미공개 Xbox360 전용타이틀개발을지속해美게임박람회 E3 2009에서선보일계획인것으로알려짐 인수배경 Microsoft가최근비용절감과운영효율화를위해게임사업부문에대해대대적인감원을진행중에이처럼콘솔게임개발사 BigPark 인수를감행한것은 Xbox 독점게임타이틀을늘리기위한것으로분석됨 MS는전체직원 9만 6,000명의 5% 에해당하는 5,000명의감원계획을발표하며지난 1월 1차로 1,400명을감원한바있음 BigPark의공동창업자중한명이자지난 2007년 MS Interactive Entertainment Business의부사장으로영입되었던 Don Mattrick은 MS가 BigPark를인수한후에 BigPark의회장직을수행할것으로전해짐 미국이동통신가입자의 15% 만이모바일게임구매 PopCap 설문조사결과모바일게임구매유저는 15% 에불과 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이시장조사업체인 Information Solutions Group에의뢰해지난 2월 12일 ~3월 6일까지 AT&T 휴대전화고객 1,163명을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결과 57% 에이르는유저가모바일게임을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주로약속시간을기다리면서이용하는경우가많으며 (60%), 세션당게임시간은 30 분이하가 91% 에 이르렀고, 이중 62% 는 15 분미만으로조사됨 13
14 AT&T 이동통신가입자의 15% 만이모바일게임을구매한것으로나타났으며, 구매에가장큰 영향을준것은데모버전이라응답함 대부분의모바일게임이용자는단말기에번들로포함된게임만을즐기며 (76%), 다운로드받더라도무료 타이틀에한정되어 (33%), 실질적으로모바일게임에비용을지불한유저는 15% 에불과한것으로나타남 모바일게임구매에가장큰영향을준것은데모버전의영향 (28%) 이며, 좋아하는장르 (27%), 적당한 가격대 (18%) 가뒤를이음 인기있는장르는퍼즐 (66%), 카드 / 카지노 (51%), 보드게임 (15%), 액션 / 어드벤처 (11%) 의순으로나타남 14
15 美콘솔 HW&SW 판매량 (5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 ~5.9)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33,799-13% 34,995,510 Wii Nintendo 91,182-2% 23,084,750 HW Xbox360 Microsoft 46,813-1% 17,275,749 PlayStation 2 Sony 34,922-10% 50,319,874 PlayStation 3 Sony 33,266-5% 8,530,929 PSP Sony 29,110-3% 16,777,980 Wii Fit (Wii) Nintendo 98,181-1% 7,904,097 Wii Sports (Wii) Nintendo 91,182-3% 23,084,750 Pokemon Platinum Version (DS) Nintendo 66,273-18% 1,568,533 Mario Kart Wii (Wii) Nintendo 50,144-5% 6,689,831 Wii Play (Wii) Nintendo 40,590-6% 11,994,514 SW X-Men Origins: Wolverine Activision Uncaged Edition (X360) Blizzard 38,470-44% 106,678 New Super Mario Bros. (DS) Nintendo 25,796-7% 6,725,180 X-Men Origins: Wolverine Activision Uncaged Edition (PS3) Blizzard 25,010-42% 68,314 Mario Kart DS (DS) Nintendo 23,285-9% 5,556,667 Call of Duty: World at War (X360) Activision Blizzard 22,568-8% 3,861,670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5 월둘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 ~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3 Left 4 Dead FPS Valve 4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 7 Spore Simulation EA Maxis 8 Fallout Trilogy Action Interplay 9 Bejeweled Twist Puzzle PopCap 10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 Pack Simulation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5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5 월넷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48,527 2 Guild Wars NCsoft 31,367 3 Silkroad Online Joymax 20,141 4 Eve Online CCP 18,580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4,945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4,690 7 Warhammer Online EA Games 12,222 8 MapleStory Nexon 11,808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9, Age of Conan Funcom 8,921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5 월넷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StickWars John E. Hartzog Action Bloons Digital Goldfish Puzzle Amateur Surgeon John E. Hartzog Adventure 0.99 유료 무료 4 ifighter EpicForce Action World Cup Ping Pong Skyworks Arcade Peggle PopCap Games Action Sparta Pocket Monkey Action Sonic the Hedgehog SEGA Action Flight Control Firemint Action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Urinal Test IntuApps Puzzle - 2 Amateur Surgeon Lite John E Hartzog Adventure - 3 Stunt Car Racing 99 Tracks Free Digital Chocolate Action - 4 BrainTeaser Uwe Meier Family - 5 StickWars Lite John E. Hartzog Action - 6 Warbots PlayMesh Adventure - 7 World Cup Ping Pong Lite Skyworks Arcade - 8 Cooking Mama Lite TAITO Corporation Action - 9 Rockstars Live Storm8 Music - [ 출처 ] Apple.com 10 Tap Tap Revenge 2.5 Tapulous Action - 16
17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기반등으로 1분기실적호조 Namco Bandai, Atari의유럽사업부문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5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5월셋째주 ) 17
18 러시아 MMO 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 Allods Online, Gala-Net 통해미국에출시 러시아온라인게임업체인 Nival Online은북미온라인게임퍼블리셔인 Gala Networks를통해 1,200만달러이상을투입해개발한 MMO 게임 Allods Online 을지난 4월 24일유럽에출시한데이어, 지난 15일미국에도출시함 Allods Online 은 PC 패키지전략 RPG 게임인 Allods ( 영문명 : Rage of Mage) 시리즈를온라인게임으로개발한것으로, 부분유료화모델로서비스될예정 Allods Online 은정통판타지 MMOPRG로방대한퀘스트와더불어강렬한 PVP액션, 심도있는캐릭터육성등을주요특징으로하고있음지난해러시아게임개발컨퍼런스에서 `베스트온라인게임 ' 과 `베스트게임개발자 ' 상을수상한바있음지난 2004년북미에설립된 Gala-Net은日커뮤니티엔터테인먼트기업 `Gala' 의자회사로, 루나온라인, 프리프, 테일즈런너, 라펠즈 등의한국게임을북미 / 유럽시장에퍼블리싱해온온라인게임전문퍼블리셔한편일본오사카헤라클레스주식시장에상장된 Gala는북미뿐아니라일본과유럽에각각 Gala Japan과 Gala Networks를설립해게임사업을진행하고있음 출시의미 개발사인 Nival Online은 Allods Online 에러시아고유의역사, 문학, 예술, 신화, 전통을반영했다 며, RF온라인 과 리니지2 가인기를끌고있는러시아시장에서 Allods Online 같은대형 MMORPG의개발은유례가없었음국산게임을중심으로북미에서유력온라인게임퍼블리셔로부상했던 Gala-Net이러시아게임을차기작으로선정한것을두고, 포트폴리오의다변화를시도한것으로분석되고있음 18
19 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 첫모바일게임으로 Sonic Unleashed 출시프랑스의모바일게임개발업체 Gameloft가 Sega Europe과 Sega IP 기반의모바일게임개발 / 퍼블리싱 / 배급에관한제휴를지난 5월 6일체결 Gameloft에따르면, 이번계약에따라출시되는첫번째타이틀은 ( 올 6월세계각국에발매될예정인 ) 모바일버전의 Sonic Unleashed 로, Sonic의속도감과인기요소들이충실히반영된 횡스크롤방식의 2D 어드벤처게임 모바일버전의 Sonic Unleashed 는 Sonic이나 Werehog Sonic(Sonic의야간모드캐릭터 ) 으로게임내아이템인 Chaos Emeralds를모으며악당 Dr. Eggman와대결을펼치는내용모바일버전의 Sonic은그나름의새로운기술과개성으로기존의콘솔게임의 Sonic과의차이점도갖출예정 기대효과이와관련, Gameloft의 Michel Guillemot 사장은 이번계약이양사의장기적인협력관계에첫걸음이될것 이라고기대감을나타냄 한편, Sega Europe의 Gary Rowe 이사는 모바일엔터테인먼트시장의급성장에비춰 Sonic의모바일진출은당연한수순 이라며 각종베스트셀러게임을만들어온저력에세계적인유통망까지겸비한 Gameloft야말로모바일용 Sonic Unleashed 개발에적임 이라고평가 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 년내상용화계획 후각관련기술개발, 게임에도입할전망최근英국방부가후각기능을포함시켜실제전투와유사한상황을재현하는기술프로젝트에투자자로참여했으며, 이프로젝트가성공시 Xbox360이나 PlayStation3 등콘솔게임기에도관련기술이도입될것으로지난 5월 16일알려짐 19
20 영국 Bringham 대학의연구소인 Human Factors Integration Defence Technology Centre(HFIDTC) 의냄새응용기술팀은특정냄새로위험을감지할수있다는점에착안하여땀냄새부터디젤가스냄새에이르는각종악취를삽입하는방안을연구중이며, 특히게임분야에서 3년내지 5년이내에냄새요소를접목할수있을것 이라며, 상업적이용가능성을시사함프로젝트의연구책임교수인 Bob Stone 교수가개발중인 냄새배출시스템 은네개의팬 (fan) 과압축공기로여덟종류의냄새를발산하는방식임현재코르다이트폭약냄새, 전선타는냄새, 총기류의화약냄새, 병원냄새등이확보됐고곰팡이나고양이오줌과같은불쾌한냄새들도향후추가될예정 냄새응용기술적용사례냄새응용기술을통해다양한게임개발이가능해질전망 외계인에게고유의냄새를부여해후각만으로그존재를감지하는방식의게임 이나, 자동차고속질주시타이어긁히는소리와고무타는냄새가함께발산되는방식의게임 제작도가능할것으로보임게임에후각기능을포함하면서시각과청각만이용했을때보다게임의몰입도가높아질뿐아니라, 게임을이용한군사훈련의사실감도높일수있을것으로보임 Bob Stone은 시각과청각에만의존할경우, 우리는주변에서일어나고있는일들을제대로파악하지못하게될수도있다 고지적하며, 가령아랍의어느마을에서늘진동하던고기냄새를더이상맡을수없다면, 이는마을에서주둔중이던적군이철수했다는것을의미한다 며후각의중요성을역설함英육군의대변인 Richard Eaton 중령은 가상환경에사실감을불어넣을수있는요소라면그것이무엇이든 ( 소음, 열, 냄새등 ) 훈련에매우유용할것 이라고밝힘 Bob Stone 교수는美인체감각솔루션업체 Trisenx에서도유사한작업을진행중이라고언급하며, 군대에서가정용 PC에이르기까지영역간경계를뛰어넘어큰성공을거둘가능성이충분한기술 이라고덧붙임
21 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기반등으로 1 분기실적호조 Funcom, 1/4분기에 144만달러영업이익으로흑자전환 MMO게임 Age of Conan 으로유명한노르웨이게임업체 Funcom은당초우려와달리지난 2009년 1/4분기에 773만달러의총매출과 144만달러의영업이익으로흑자전환에성공 지난해 5월출시돼선풍적인인기를끌어모았던 Funcom의주력게임이던 Age of Conan 이최근콘텐츠부족및운영미숙등으로이용자이탈이가속화되면서위기설이대두된바있으며, 여기에경기불황까지겹친점을감안하면긍정적인실적인것으로평가됨 턴어라운드배경 Funcom은이같은턴어라운드를달성할수있었던배경으로 Age of Conan 의반등을꼽고있음 Funcom에다르면무료체험판제공으로인해, 1/4분기신규가입자수가 2008년 4/4 분기에비해크게증가했으며, 전반적인이용자추이가안정적인추세로전환됨게임내활동도과거에비해활발해져향후전망이긍정적일것으로평가한편, Funcom은차기게임으로 The Secret World 에관한최근소식들이사실이라고확인했으며, 이프로젝트가진행중이라고밝힘 Funcom의제공하는 SF소재 MMO게임인 Anarchy Online 의매출을감소추세 Funcom이지난 2008년 4/4분기보고서에서언급한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한캐주얼게임들은일정대로개발되고있는것으로알려짐
22 Chart Funcom 의실적추이 (2007 년 1/4 분기 ~2009 년 1/4 분기 ) 20,000 18,000 16,000 18,065 10,000 5,000 14,000 12,000 12, ,000 10,000 8,000 8,665 7,725-10,000 6,000 5,331-15,000 4,000 2,000 1,793 1,593 1, , Q 2Q 3Q 4Q 1Q 2Q 3Q 4Q 1Q 매출 1,793 1,593 5,331 1, ,231 18,065 8,665 7,725 영업이익 -1,213-1,460-1,504-2,822-2,953-5,730 5,331-23,396 1,439-25,000 [ 출처 ] Funcom Financial Result 20081Q~2009 1Q; 스트라베이스재구성 Namco Bandai, Atari 의유럽사업부문인수 Namco Bandai, Atari의유럽부문인수日게임퍼블리셔 Namco Bandai는佛게임업체 Infogrames Entertainment의자회사인 Atari Europe SAS를인수하여유럽시장타이틀유통을맡게되었다고지난 5월 15일알려짐 Namco Bandai는지난 2008년 3월, Namco Bandai Games Europe S.A.S를통해 Atari Europe의지분 34% 를구입한바있으며, 나머지지분은 Atari의모회사 Infogrames로부터추후몇주동안매입할계획 Atari는유럽지역의유통을중단하지만, 북미지역의유통및작년 9월에英 London에문을연스튜디오는유지할계획 22
23 Atari Europe 부문의영업및마케팅부서의직원들은새로운유통파트너 Namco Bandai로옮겨가며, 2014년까지북미를제외한여타시장에서 Atari 게임을독점으로판매할계획 Atari는 Nintendo Wii 용게임 Family Ski and Snowboard 의유럽내라이선스를이미 Namco Bandai에매각 인수배경 Namco Bandai가 Atari의유럽사업부문을인수하게된배경은글로벌퍼블리싱사업확장을시도할뿐만아니라, 성장세에있는유럽게임시장에서입지를다지기위한전략으로해석 유럽지역비디오게임매출이꾸준한호황세를보임에따라, Namco Bandai는영국및유럽전역의인원을늘리고, 사업을확장할것으로전해짐 Namco Bandai 이외에도, Final Fantasy 의개발사 Square Enix가지난 3월 Tomb Raider 개발사 Eidos를 8,400만파운드에인수하며, 유럽시장진출을시도한바있음 유럽콘솔 HW 판매량 (5 월셋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5.10~5.16)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03,828 4,912 16, ,968 2 Wii 60,667 3,791 8,593 73,051 3 Xbox360 28,262 2,539 4,833 35,634 4 PS3 22,787 2,165 6,767 31,719 5 PSP 22,488 2,043 6,004 30,535 6 PS2 9, ,706 14,749 [ 출처 ] VG Chartz 23
24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5 월셋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 ) ( ) ( ) 1 Wii Fit (Wii) Wii Fit (Wii) Wii Fit (Wii) 2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3 FIFA 09 (X360) Mario Kart DS (DS)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4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 New Super Mario Bros. (DS) Resident Evil 5 (PS3) 5 Wii Play (Wii) Resident Evil 5 (PS3) Wii Play (Wii) 6 X-Men Origins: Wolverine Animal Crossing Wild World (X360 ) (DS) Mario Kart DS (DS) 7 Dr KAWASHIMA s Brain Training (DS) Brain Training (DS) New Super Mario Bros (DS) 8 Rhythm Paradise (DS)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9 My Fitness Coach (Wii) My Fitness Coach (Wii) Mario Power Tennis (Wii) Grand Theft Auto: Chinatown Wars (DS) 10 FIFA 09 (PS3) PES 2009 (PS3) Resident Evil 5 (X360) 스페인이탈리아러시아순위 (4.1~4.31) (4.20~4.26) (5.19) 1 Wii Play (Wii) Mario Kart Wii (Wii) World of Warcraft 2 Wii Fit+Balance Board (Wii) Wii Fit (Wii) Empire Total War 3 Mario Kart+Wii Wheel (Wii) Wii Play (Wii) Rome: Total War Gold Edition 4 Resident Evil 5 (PS3) Mario Power Tennis (Wii)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 5 Professor Layton and the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Godfather Ii (PS3) Curious Village (DS) the Lich King 6 Trivial Pursuit (Wii) Resident Evil 5 (PS3) Grand Theft Auto IV 7 FIFA 09 (PS3) Mario Kart DS (DS) The Art of War. Africa Mario Power Tennis (Wii) My Fitness Coach (Wii) The Godfather 2 9 FIFA 09 (PSP) New Super Mario Bros. (DS) World in Conflict 10 Ratchet&Clank (PS3) FIFA 09 (PS2) Demigod. Battle of the Gods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 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 를제외한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4
25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글로벌게임업체, 중국온라인게임시장공략강화中 NetEase, 한국캐주얼게임에대한공격적인퍼블리싱에나서中온라인게임업계, 채널링서비스확산중국온라인게임, 미국시장진출본격화 2008년中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8% 성장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5월둘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동영상서비스, 해외에서도제공 Capcom, 'Street Fighter' 음악 CD 출시휴대용콘솔게임기, 2013년까지 6,350만대팔릴전망 isuppli Nintendo DSi의 4월판매량, DS Lite의 4배기록 NPD 日콘솔 HW&SW 판매량 (5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성장하는인도게임소매유통시장 Gamehopper, 필리핀서패키지게임온라인렌탈서비스개시말레이시아최대결제업체 MOL, 동남아시아진출본격화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5월셋째주 ) 25
26 중국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 중국온라인게임시장공략강화 EA, THQ 등중국온라인게임시장진출 Electronic Arts 및 THQ 등의글로벌게임업체가중국온라인게임시장에진출할것으로알려지면서중국시장이글로벌게임업체의각축장이될전망 Blizzard Entertainment가 World of Warcraft 를통해이미중국시장에기반을다진바있으며, EA는온라인게임 FIFA Online 2 을中온라인게임퍼블리셔인 The9을통해지난 5월 20일출시 EA는지난 2005년진출해현재 200여명의직원을보유하고있으며, SNS기반게임과검색광고등에지속적으로투자해올해부터본격적인매출을거둘것으로기대하고있음 THQ 역시 2차세계대전을바탕으로한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게임 Company of Heroes 를중국온라인게임업체 Shanda를통해서비스할계획이며지난해 12월알파테스트를실시한것으로알려짐 진출배경이처럼글로벌게임업체들이앞다투어중국온라인게임시장에진출하고있는것은 3조원이넘는시장규모와 5,550만명에달하는방대한게이머기반이있기때문 中시장조사업체 iresearch 에따르면,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전년대비 52.2% 성장한 30억 4,000만달러를기록했으며, 앞으로 5년간연평균 20% 의성장세를보일전망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에따르면, 중국내온라인게임이용자는약 5,550 만명에달함 MMO게임이전체중국온라인게임시장매출중 80% 이상을차지했으며, 나머지매출은웹게임이나모바일게임에서발생함그러나문화적차이와온라인게임서비스관련정부규제, 만연한불법복제등의문제를얼마나효과적으로해결하느냐가향후서비스성공의전제조건이될전망 THQ는 Shanda를, EA는 Blizzard의 WoW를서비스했던 The9을현지퍼블리셔로선정해이러한문제를해결한계획 26
27 中 NetEase, 한국캐주얼게임에대한공격적인퍼블리싱나서 NetEase, 한국게임업체와약 20억원규모의계약협상중中온라인게임업체 NetEase가한국게임업체 N사와한국에서이미서비스중인캐주얼게임대한판권확보를위한협상을벌이고있는것으로지난 4월 30일알려짐 NetEase의협상단계가막바지에이르렀으며, 라이선스계약규모는약 20억원에달한다 고알려짐 NetEase 퍼블리싱으로게임라인업확대 NetEase는중국내경쟁업체와달리주로자체개발을통해게임라인업을구축해왔으나, 최근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중국내판권을확보하는등퍼블리싱사업에도활발한움직임을보임 NetEase는중국내동시접속자가 200만명에육박하는등중국내에서크게인기를얻고있는 MMORPG `Westward Journey( 서유기 )' 의개발업체 中온라인게임업계, 채널링서비스확산 Shanda, 신마계온라인, 검협세계 채널링서비스中온라인게임업체 Shanda는지난 4월 23일중국게임개발사 Goldcool Games와 MMORPG Magic World Online( 신마계온라인 ) 의채널링서비스계약을맺었으며, 5월 22일부터서비스를시행한다고밝힘 Magic World Online 은지난 2006년 11월 28일공개서비스를시작했으며, 서비스동시접속자수 38만명을기록한인기있는작품으로북미, 대만및동남아지역에수출됨 Shanda는중국게임개발사 Kingsoft와의계약을통해, 劍俠 ( 검협 ) 시리즈게임인 劍俠世界 ( 검협세계 ) 와 劍俠情緣 Online2 ( 검협정연온라인2) 를채널링서비스하기로함 27
28 앞으로 Shanda 통합계정소지자는별도의가입절차필요없이직접 Shanda 버전의 검협세계 에접속할수있으며, 통합계정내의캐쉬를 검협세계 내에서도이용할수 있음 검협세계 는 지난해 10월 16일 공개서비스를 시작해 동시접속자수 40만 명을 기록했으며, '2008년신규온라인게임대상 ' 등에선정되기도한인기온라인게임 채널링서비스의의미온라인게임업체하나가전국내퍼블리싱을담당하던과거와달리, 자원공유와공동의수익창출을기본으로하는채널링서비스가중국시장에서널리퍼지고있음 이러한중국내온라인게임업체의움직임에대해중국신문출판총서의구소위부국장은 " 온라인게임업체간경쟁이날로심해져걱정했다 " 며 " 채널링서비스온라인게임산업이점차성숙해지고있는것을의미한다 고전함채널링서비스는초기시도가쉽고편리하며, 초기홍보비용이저렴하다는장점때문에중국내대부분의웹게임업체들이여러업체와채널링서비스를진행중임온라인게임채널링서비스는중국온라인게임업체 Dreamwork가 2005년처음시도했으며, 지금까지 20여개의게임포털과채널링서비스를제공하며연간매출 2억여위안 ( 한화약 393억원 ) 을기록하고있음 jxsj.sdo.com 중국온라인게임, 미국시장진출본격화 Perfect World, 판타지 MMORPG Ether Saga Online 출시 몽환서유기 로중국시장에서인기를끈 Perfect World는몽환적분위기와중국문화를반영한배경을채택한 MMORPG Ether Saga Online 의미국오픈베타서비스를지난 5월 22일시작함 Ether Saga Online 은지난해말미국시장에처음공개, 지난 2 월에클로즈베타를진행해긍정적인반응을 이끌어낸바있음 게다가최근미국시장에부분유료화모델이자리잡아가고있어기존 MMORPG 유저뿐아니라신규 유저에도어필할수있을것이라기대함 28
29 이외에도 Perfect World 는글로벌시장을목표로개발중인 Project EM 의첫타겟을 북미시장으로정했으며, 2010 년에선보일것이라발표함 Project EM 은여러국적출신의개발자들이공동으로개발중이며, 인류문명발전사를기반으로한 스토리로유럽풍게임플레이방식을채택할것이라알려짐 게임은 ' 유저의행동이세계의운명을바꾼다 ' 는점을핵심으로, 유저가게임내에서하는행동, 말하나가 서버내에영향을주는것이특징 Shanda, 웹게임 격자객 출시 Shanda가창의적인게임기획 / 개발을활성화하기위해조성한펀드 18계획 을통해中게임업체차이취온라인이개발한웹게임 격자객 이지난 4월 28일미국 / 유럽퍼블리싱계약을체결 격자객 은 SNS 커뮤니티기반의웹게임으로, 중국내정식서비스와함께글로벌서비스를준비중이며, 이를 위한언어팩및유료결제인터페이스가마련되어있다고알려짐 2008 년中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8% 성장 iresearch 中게임시장규모, 2009년에미국추월할전망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에따르면, 2009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미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를추월해세계최대시장으로부상할것으로전망 2009년 1/4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61억 6,000만위안으로전년동기대비 32.5% 성장했음지난 2008년전세계온라인게임시장에서미국시장의점유율은 29% 에달했으며, 중국이 27%, 한국이 21% 인것으로나타남 ( 이점유율은통상적으로사용하는매출발생지역을기준으로한시장규모가아니라, 매출발생업체를기준으로한것임 ) 미국시장의경우 WoW 의개발사 Blizzard를비롯한수출중심의구조가크고, 게이머기반이적은데다, 신규게임의전망도다른시장에비해상대적으로밝지않아제한적인성장에그칠것으로전망한국시장의경우, 주력시장인한국시장과동남아시장이포화에달한데다중국시장에서도상대적인선호도가예전만큼높지않아성장의한계가있을것으로전망 29
30 Chart 2009 년 1/4 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및점유율 ( 단위 : 억위안 ) [ 출처 ]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 (5 월둘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5 월 8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5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6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10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 출처 ] ICM Data 30
31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동영상서비스, 해외에서도제공 Nintendo Wii를통해이용자의콘텐츠평가를지원하는동영상서비스제공 Nintendo는자사의게임콘솔 Wii를통해무료로동영상을시청할수있는신규서비스 Wii-no-Ma 를지난 5월 1일출시했음 이서비스는기존의 PS3 의 Home 서비스나 Xbox360 Live 서비스에서제공하는기존영화나 TV프로그램의 VOD 서비스와달리, Wii 전용으로개발된만화나가족중심의콘텐츠가주를이룰것으로알려짐새롭게출시되는동영상콘텐츠는 Wii 플랫폼과의호환을고려해제작될예정이며, 기존동영상콘텐츠는 Wii 플랫폼에맞게개작된후서비스될예정해당서비스는일본의메이저광고업체 Dentsu와공동개발한것으로일본의주요 5개방송사로부터제공받은콘텐츠를시청할수있도록지원하며, 유료와광고기반의무료 BM(Business Model) 을병행채택이서비스를이용하기위해서는이용자가출생연도 ( 나이 ), 혈액형, 프로그램에대한평가를입력하게되어있으며, 이는향후효과적인광고시스템을위해활용될것으로보임 Wii-no-Ma 는인터넷에접속된 Wii를통해이용자가 8명까지수용가능한가상의거실공간에모여능동적으로프로그램을선택하여시청하는것은물론 Concierge Mii 라고하는아바타가추천하는신작프로그램을소개받아시청할수도있음프로그램을시청한후에는 X 버튼으로 3단계의시청자평가가능재미있었던프로그램은따로등록하거나친구에게추천할수있으며, Nintendo DSi에전송하여다시볼수도있음 출시배경및전망 Nintendo는동영상서비스를통해기존 Wii 이용자의충성도를제고하고, 게임에관심이없는신규소비자를유인하려는의도로풀이됨 Nintendo 의사장인 Satoru Iwata 은 일본게임, 애니메이션, 만화가전세계적으로인기있는것처럼, 일본산콘텐츠를서비스하는 Wii-no-ma 도해외에서인기있을것이라며, 해외진출계획을시사함 wii.com/jp/movies/wiinoma/ 31
32 Capcom, 'Street Fighter' 음악 CD 출시 Capcom, Sumthing Else Music Works 와인기게임사운드트랙제작계약日게임업체 Capcom은게임사운드트랙관련라이센스및유통사인 Sumthing Else Music Works와 Resident Evil 등자사의인기게임 7종의오리지널사운드트랙앨범출시계약을체결한것으로지난 5월 11일알려짐 각사운드트랙앨범의출시일정을조만간발표할것으로알려졌으며, 이번계약에포함된게임타이틀은다음과같음 - Bionic Commando - Resident Evil 5 - Street Fighter IV - Dead Rising: Chop Till You Drop - Dark Void - Monster Hunter Freedom Unite - Spyborgs 계약조건에따르면 Sumthing Else Music Works는 Capcom의출시작들의사운드트랙앨범의북아메리카내디지털및 CD 에대한유통권리를보유하게됨 CD는 Sumthing Distribution을통해, 디지털포맷은 Sumthing Digital과 itunes를통해제공될예정 Sumthing Else Music Works는세계적인작곡가이자프로듀서인 Nile Rodgers가 1990년창립한게임사운드트랙의라이센스와유통업체로 BioWare, Bungie Studios, Capcom, Crytek, Eidos Interactive, Epic Games, Gearbox Software, Microsoft, Mistwalker, Rare, SEGA, Silicon Knights, Sony Computer Entertainment, Ubisoft 등세계유수게임업체의일반및디지털음반에관한소매마케팅과판매를맡아왔음 대표작으로는 Halo 2: Volume One, Halo 3, Halo Wars, Halo Trilogy, Gears of War 2, Fable II, Too Human, Brothers In Arms, Crysis, Advent Rising, Fable, Gears of War, Halo: Combat Evolved, Halo 2 Volume Two, Hitman: Blood Money, Hitman: Contracts, Jade Empire, Kameo: Elements of Power, Mass Effect, Red Steel, Unreal Tournament 3 등이있음 32
33 휴대용콘솔게임기, 2013 년까지 6,350 만대팔릴전망 isuppli 2013 년까지연평균 5.2% 성장해 81 억달러규모에달할전망 시장조사업체인 isuppli 에따르면 2008 년 11 월출시한 Nintendo 의 DSi, 10 월출시한 Sony 의 PSP-3000 영향으로휴대용콘솔게임기판매량은 2013 년 6,350 만대를기록할전망임 2008 년휴대용콘솔게임기판매량은 4,940 만대로, 2013 년까지연평균성장률이 5.2% 로예상됨 휴대용콘솔게임기매출은 2008 년 59 억달러에서 2013 년까지연평균 6.4% 의성장률을보이며 81 억달러에 이를것으로예상됨 isupply 는 Sony 와 Nintendo 가 2008 년말에휴대용콘솔게임기의개량버전을내놓은것을 근거로, 적어도 2011 년까지는차세대휴대용콘솔게임기를출시하지않을것이라예상함 Chart 휴대용콘솔게임기판매량및수익예상 ( ) [ 출처 ] isupply,
34 Nintendo DSi 의 4 월판매량, DS Lite 의 4 배기록 NPD DS 와 Wii 등 Nintendo 게임기가강세 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 이발표한 4 월미국콘솔게임기판매량에따르면 DS 와 Wii 등 Nintendo 게임기가전체판매량의 70% 이상을차지하며강세를보임 DS 가 104 만 2,000 대로가장많이판매되었으며, Wii 가 34 만대, Xbox360 이 17 만 5,000 대로각각 2 위와 3 위를차지함 지난 11 월출시한 DSi 판매량은 82 만 7,000 대로, 전체 DS 판매량의 79% 를차지하며 21 만 5,000 대를기록한 DS Lite 판매량의 4 배에육박하는판매량을보였음 DSi 는더커진 LCD, 디지털카메라채용, SD 카드슬롯채용등하드웨어적인발전으로더욱확장된게임성을 제공하여유저의인기를끌고있음 Nintendo 서버로부터직접게임을다운받도록한 DSiWare 시스템이아직은미니게임위주로, 독점타이틀을 선보이지않은점은보완되어야할점으로지적되고있음 Chart 휴대용콘솔게임기판매량및수익예상 ( ) DS Lite 21% DSi 79% [ 출처 ] NPD Group; Nintendo,
35 日콘솔 HW&SW 판매량 (5 월첫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5.4)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46,379 PSP - Sony 45,774 Wii - Nintendo 20,107 HW PS3 - Sony 17,163 DS Lite - Nintendo 7,455 Xbox360 - Microsoft 6,603 PS2 - Sony 6,377 Made in Ore (DS) Microgame Nintendo 44,338 Dragon Ball Kai (DS) RPG Namco Bandai 42,819 Pokkemon Mystery Dungeon RPG Pokemon 41,446 Monster Hunter Portable 2G (PSP) RPG Capcom 22,597 SW Mario & Luigi RPG 3 (DS) RPG Nintendo 22,404 Wii Fit (Wii) Sports Nintendo 21,913 Monster Hunter G (Wii) RPG Capcom 18,773 Taiko no Tatsujin Wii (Wii) Action Namco Bandai 17,193 Jikkyou Powerful Pro Baseball 2009 (PS2) Sports Konami 15,198 Musou Orochi Z (PS3) Action Koei 13,994 [ 출처 ] Famitsu 35
36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성장하는인도게임소매유통시장 印게임업체들, 빠른투자회수가가능한패키지소매유통시장속속진출인도대형미디어업체 Reliance Big Entertainment의자회사인온라인게임업체 Zapak Digital는지난 2008년 6월미국및유럽배급사의 25개게임 CD를자사소매점에비치해, 6개월만에 20만장의판매량을기록한것으로알려짐 Zapak 의 Rohit Shama COO(chief operating officer) 는이같은성과에고무돼, 올회계연도내 100개이상의타이틀을새롭게출시할계획 " 이라고밝혔으며, 이는향후총매출의 20% 를차지할것으로전망최근 6개의게임패키지를오프라인유통을통해선보인印게임개발사 7 Seas Technologies의 L Maruti Sanker MD 역시 " 패키지게임의매장판매는투자수익률이 6개월에서 1년사이로빠르게나타나며, 다수의회사가이사업에뛰어들게된이유도그때문 " 이라며, Shama의의견에동의 Sanker MD는 " 올 8월英배급사 Candella Systems 와의계약으로멀티장르게임 'Kraze'(19.99 달러 ) 를출시, 패키지사업으로수익이 10% 가량증가할것으로기대하고있다 " 고밝힘한편, 印게임유통및개발업체 Milestone Interactive Software 의 Javant Sharma 회장은 " 패키지시장의최대난제는불법복제로인한수익잠식으로, 체계적인게임패키지판매의성장은인도내공식소프트이용률을높일수있을것 " 이라며, " 가전제품매장, 음반, 완구, 엔터테인먼트및모바일매장, 그리고대형마트와슈퍼마켓등다양한판매점이게임상품의매력에이끌리고있으며, 전문게임판매체인점역시가까운시일내에등장할것 으로예상 MileStone 은현재다양한포맷의 200여개콘솔게임을제공하고있으며, 올회계연도내 60여개의게임을추가할예정한편, Shama 회장에따르면, 인도에서는콘솔게임기소유자가매달 2만명씩증가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부정적시각 印게임업체인 Games2Win 는 " 값비싼패키지게임시장은죽었다 " 며, 막연한 낙관론을경계 36
37 Games2Win 의 Alok Keirial CEO 는 " 패키지사업을위해서는약 10 억루피 (200 만달러 ) 에 달하는자금이필요하다 " 며, " 손익분기점을넘기려면약 3~5 년이걸릴것으로예상되는이런 사업에뛰어들당장의계획은없다 " 고밝힘 Gamehopper, 필리핀서패키지게임온라인렌탈서비스개시 틈새시장인정품타이틀렌탈시장공략하는 Gamehopper 필리핀게임렌탈업체인 Gamehopper는온라인을통해정품콘솔패키지타이틀을렌탈하는사업을개시해, 지난 11일에는관련부가상품을판매하는 GH Store를선보임 Gamehopper 는필리핀에도방대한콘솔 /PC 패키지게임이용자들이존재하지만, 온라인게임중심으로구성된기존게임숍에서는관련된게임이나주변기기등을구하기가쉽지않다는점에착안해서비스를개시한편, 현재필리핀의콘솔게임시장규모는콘솔게임기와타이틀의병행수입제도로인해정확한통계수치가잡히지않고있으며, 주요콘솔게임뉴스및정보수집처로는 Pinoyxbox.com, PinoyPS.com 등의포럼사이트가이용되고있음 Gamehopper는상당수의게임타이틀과콘솔게임기가재래시장을통해유통되지만, 콘솔온라인게임을즐기기위해필요한정품타이틀유통점이많지않다는점을이용해, 정품타이틀의온라인렌탈사업을시작함현재월 599페소 (12.69 달러 ) 에한달간무제한으로대여할수있는서비스를출시 ( 단, 1회대여시 1개만가능 ) 특히필리핀의인터넷서비스사업자인 Mozcom 의결제서비스인 PayEasy 와의계약을통해, 자동으로월정액요금을지불할수있도록지원 신규사업계획 Gamehopper는이미사이트에서판매하고있는 Xbox 콘솔타이틀외에도조만간콘솔게임기와주변기기, Xbox Live 크레딧등다양한게임상품을판매할예정 이외에도노트북이나와이드스크린 LCD TV 등게임외장비도취급할계획
38 말레이시아최대결제업체 MOL, 동남아시아진출본격화 MOL, 동남아시아온라인게임결제시장 25% 목표말레이시아의인터넷미디어및전자상거래업체 MOL AccessPortal Berhad( 이하 MOL) 은 2012년까지동남아온라인게임시장매출의 25% 를차지한다는목표를세워동남아시장진출을본격화할것으로지난 5월 18일알려짐 시장조사업체 IDC는동남아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 2012년까지약 3억달러에달할것으로예상했으며, 이에 MOL은자사유통채널을확대해이중최소 25% 이상 (7,500만달러이상 ) 을차지한다는목표를내비침 MOL은말레이시아내에 7-Eleven, 사이버카페, 인기서점뿐아니라, e-bay 등의써드파티터미널을포함해 15,000개이상의유통채널을보유하고있음또한전세계적으로 75개국에걸쳐 50만이상의결제채널을보유하고있으며, 65개의온라인뱅크와연결되어있음 공격적인해외진출배경및전망 MOL은게임결제사업이 2008년전체매출의 15% 에불과하지만순이익에서는 60% 를차지해, 수익성이높다고밝히며, 이사업부문의비중을늘리기위해문화권이비슷한동남아시장을겨냥한것으로분석됨 MOL은 2012년까지해외시장의매출을끌어올려말레이시아매출및글로벌매출비율을 1대 1로만들계획현재 MOL은말레이시아온라인게임결제시장에서 60~70% 가량을점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MOL의 2008년총매출 ( 회계연도기준 ) 은 2억 5,000만링깃 (7,020만달러 ) 이었으며, 말레이시아지역의매출이 95% 를차지함 2009년 MOL의전체매출액은온라인소액결제와카드충전사업에힘입어, 3억 5,000만에서 3억 6,000만링깃 (9억 8,240만달러에서 10억 1,040만달러 ) 을기록할것으로보임말레이시아의온라인게임산업은 1억링깃 (2,807만달러 ) 의규모로추정되며, 시장조사업체 IDC는 2012년까지말레이시아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 3억 284만링깃 (8,500만달러 ) 에달할것으로전망함 38
39 MOL의서비스 MOL은인터넷포털사이트, 게임사이트, 각종결제시스템을제공하고있으며최근에는미디어비즈니스를자사핵심산업중하나로삼아, 올해 1월부터 Starbucks, Keny Rogers 등의 200개상점에무료 WiFi를서비스함 MOL은 3대결제시스템으로콘텐츠와서비스를위한결제시스템 MOLePoints, 세븐일레븐등유통사와연동한결제시스템 MOLeTopUp, 선불요금카드상품인 MOLFreedom을제공하고있음 MOL은게임사이트 GamesHive를통해각종인기게임을제공하고있으며, MOLePoints 시스템으로신용카드사용이어려운게이머들의결제편의를향상시킨것으로평가됨음식점및까페등에서제공되는무료 WiFi를이용하기위해서는접속전 15초동안광고를시청해야하며, MOL은이러한서비스를여타파트너와함께 200개아울렛에확대할계획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5 월셋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5.11~5.17) (5.11~5.17) 1 Pokemon Platinum (DS) Pokemon Platinum (DS) 2 Wii Fit (Wii) Wii Fit (Wii) 3 Wii Play (Wii) Wii Play (Wii) 4 Mario Kart (Wii) Killzone 2 (PS3) 5 Brain Training (DS) Gears Of War 2 (X360) 6 More Brain Training (DS) WOW Wrath Of Lich King (PC) 7 Singstar Quees (PS2) Mario Kart (Wii) 8 Kageyamas Maths Training (DS) Singstar Abba (PS2) 9 GH World Tour Super (Wii) Grand Theft Auto iv (X360) 10 X-Men Origins Wolverine (PS3) World of Warcraft (PC)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9
40 중남미게임시장동향 칠레게임업체 ACE Team, P2P 에불법이용자제호소문게재 브라질게임업체 Overplay, 와인소재 PC 게임출시 남미불법복제율, 동유럽에이어세계 2 위 BSA 40
41 칠레게임업체 ACE Team, P2P 에불법이용자제호소문게재 ACE Team, 게임불법다운로드에법적대응대신양심에호소칠레게임업체 ACE Team이한 P2P 사이트에자사최신게임 Zeno Clash 의불법다운로드이용을자제해달라는호소문을올린사실이지난 4월 27일알려짐 ACE Team은 P2P 사이트상에서자사게임을불법다운로드받는게이머들에대해법적절차를밟거나공유사이트내에서삭제해달라고요구하는대신, 한 P2P사이트에불법다운로드를자제해달라는글을올림호소문을접한 P2P 사이트이용자들은 호소문이감동적이다., 게임을마지막으로구매한지 5년이나되었지만, 게임이마음에든다면나도사겠다. 등대체적으로긍정적인반응을보였으며, 공식적으로한사이트에게재된글이 P2P 사이트업로더에의해여러 P2P사이트로확산됨개발자의게시글과관련있다고말하기는어렵지만실제로호소문게재당시 Zeno Clash의다운로드수는꽤낮은편이었다고전해짐 호소문의게재배경 ACE Team의개발자중한명인 Carlos Bordeu는 P2P 관련웹로그 TorrentFreak 와의인터뷰에서, " 게임을불법다운로드하는사람들과싸우는것보다그들을구매자로전환하는방법을택했다 며, 게이머들이게임구매전테스트를하는것으로받아들이고, 사람들의양심에호소하는것이우리가할수있는최선의방법이라고생각한다 고전함 또한, ACE Team은게시판에올린호소문외에도기존게임을개선시키고다운로드버전에포함되어있지않은기능과콘텐츠를포함하는제공하는방식을선택해구매요인을높인다는방침미국음반협회 (RIAA), 국제음반산업연맹 (IFPI), 미국영화협회 (MPAA) 등과같이국제적으로법적조치로불법다운로드를막기위한노력은계속되고있으나사실상불법다운로드는계속되고있어큰효과가없음한편, 비주얼프로그래밍툴 Salvation 개발자인 Trey Harrison은자신의소프트웨어를불법복제한사람을대상으로법적대응을하지않는대신더이상그의소프트웨어를해킹하지않겠다는약속을받아낸바있음
42 브라질게임업체 Overplay, 와인소재 PC 게임출시 북미최대포털 BigFish 통해 'Winemaker Extraordinaire' 런칭브라질게임업체 Overplay는북미게임포털 BigFish Games을통해지난 4월 15일캐주얼게임 'Winemaker Extraordinaire' 의판매를개시했다고발표 'Winmaker' 는 Overplay의첫시장진출작으로, 게임포털 BigFish Games에서 60일간독점다운로드제공계약을체결, 이를통해막대한광고효과와가입자커뮤니티등의이점을활용할수있을것으로보임게임퍼블리셔인 Merscom은 Winemaker 가 3번째버전까지등장한 'Chocolatier', 'Build-a-lot' 등의게임처럼시리즈제작가능성이있어소비자의반응을주목하고있음이게임의퍼블리싱을맡은 Merscom은 GO! Games, Reflexive Entertainment, Absolutist와같은캐주얼게임업체들의게임을온라인포털, Xbox Live Arcade 등에배급해온업체 'Winemaker Extraordinaire' 는주인공 Maria Bellaventura가갑갑한대도시를빠져나와할아버지의유산인이탈리아 Tuscany의와인농장을경영하는시뮬레이션게임플레이어는와인농장과제조공장을관리하고세계각지의와인장인과만나며, 신규상품을개발하게됨게임의최종목적은잃어버린전설의와인 Vino Ultimae의제조법조각을찾아내어, 할아버지의유언을이루는것
43 남미불법복제율, 동유럽에이어세계 2 위 BSA 2008 년전세계불법복제율은 41% BSA( 비즈니스소프트웨어동맹 ) 가시장조사기관 IDC 와발표한 2008 Piracy Study 에따르면 2008 년전세계불법복제율은 41% 로, 2007 년의 38% 에비해증가한것으로나타남 동유럽의불법복제율이 66% 로가장높으며, 남미 (65%), 아태지역 (61%) 이그뒤를이었음 특히他지역은모두감소추세임에도불구하고아태지역불법복제율이 2007 년의 59% 에서 2008 년에는 61% 로증가한것으로나타남 불법복제피해액규모면에서는전세계적으로 529 억 9,800 만달러로, 2007 년의 478 억 900 만달러에비해 10% 증가했으며, 아태지역이 152 억 6,100 만달러로가장높게나타남 불법복제건수가아태지역보다높게나타난동유럽, 남미의불법복제피해액규모는각각 70 억 300 만 달러와 43 억 1,100 만달러로, 피해건수에비해피해액규모는낮은편인것으로분석됨 Chart 지역별불법복제율및불법복제피해액 (2008 년 ) 80% % 66% 65% 61% 59% % % 33% % % % 동유럽남미아태중동 / 아프리카유럽연합서유럽북미 건수규모 ( 십억달러 ) 0.00 [ 출처 ] BSA;IDC,
44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내광고업계, 해외진출활발 메이플스토리 전세계사용자 1억명육박부상하고있는교육용게임시장미래에셋, 온라인게임공격적투자행보국내게임업체, 그룹형기업으로진화국내온라인게임순위 (5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5월둘째주 ) 44
45 국내게임내광고업계, 해외진출활발 IGA Works, 한중일 3 개국서비스 국내게임내광고업체인 IGA Works는지난 3월일본에서게임내광고서비스를시작한데이어최근상해지사를설립하며중국시장에도진출하는등국내게임광고전문업체로는처음으로한중일 3개국에서동시에게임내광고서비스를개시 일본시장에서는광고노출량및시간을정확히수집하는솔루션을, 중국시장에서는공동프로모션통한 광고를진행하는등각지역의특성에맞는광고를진행할계획 일본에서는 Sony 의인터넷서비스자회사인 So-net Entertainment, 日온라인게임퍼블리셔인 Gamepot 과 지난해 11 월일본 게임내광고 시장개척을위한제휴를맺은바있음 IGA Works 는 IGA 판매대행과기술지원을맡게되며, So-net 은일본광고시장에서미디어세일즈와프로모션, Gamepot 은 IGA 를탑재할온라인게임을제공하는모델 Dbros, 서구시장공략 Dbros 는브라질게임광고전문업체인 Massivo Interactiva 와게임내광고기술에대한 MOU 를체결하고본격적인해외시장진출을시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Dbros 는이번제휴를통해인터넷사용자수기준으로세계 11 위이자온라인게임의신흥국가로떠오르고 있는브라질의게임내광고시장을선점하고, 주변남미시장진출의거점을마련할수있을것으로기대 이외에도 Dbros 는독일에서 라그나로크, 오디션 등의국산인기온라인게임을퍼블리싱하는독일미디어 그룹 Burda:ic 와제휴를추진하고있는것으로지난 5 월 12 일알려짐 메이플스토리 전세계사용자 1 억명육박 카트라이더, 던전앤파이터, 미르의전설 2 에이어 1 억명돌파할전망 넥슨아메리카가 5 월 7 일 메이플스토리 미국서비스 4 주년을기념하여발표한자료에따르면, 메이플스토리 전세계사용자수는 9,200 만명이고, 이중미국과유럽사용자는 600 만명으로나타났음 지금까지국산온라인게임가운데가입자 1 억명을돌파했던게임은 ' 카트라이더 '( 넥슨 ) 와 ' 던전앤파이터 '( 넥슨 ), ' 미르의전설 2'( 액토즈 ) 등이있으며, 메이플스토리 의회원이 1 억명을돌파할경우, 넥슨은회원수 1 억명이넘는게임을 3 종이나보유하게됨 45
46 넥슨측은아직정식서비스중이아닌중동지역과러시아에진출하면 카트라이더, 던전앤파이터 에이어 1 억명돌파도무난할것이라기대 특히지금까지 1 억명회원들달성한게임은모두중국회원기반인데반해, ' 메이플스토리 ' 는북미유럽등 영어권사용자들이다수포함돼있다는점에서남다른의미를갖게될전망 메이플스토리 는넥슨산하위젯스튜디오에서개발하여현재한국, 미국, 일본, 중국, 브라질, 베트남, 유럽등전세계 60 개국에서비스되고있음 부상하고있는교육용게임시장 영어뿐아니라한자, 공익등다양한분야의교육용게임출시잇따라 NHN, 학습교재와교육게임을결합한저연령층대상한자교육게임 한자마루 서비스 성균관대한문교육학자와서울대심리학과관계자들이기획단계부터참여, 저연령층을대상으로높은 효과를볼수있도록콘텐츠를개발, 게임을즐기면서자연스럽게한자를암기할수있는특징을가짐 한빛소프트, 1,000 개의일상생활필수문장암기를주목표로하는영어체험게임 오디션 잉글리시 서비스 단순한발음따라읽기에서벗어나아바타의레벨향상등흥미요소를가미하여 G-Star 2008 에서처음 공개된이후인기를끌고있음 엔씨소프트, UN 세계식량계획기구에서개발한세계기아문제및긴급구호활동홍보게임 푸드포스 서비스 교육용게임시장에게임업계진출및공교육도입시도도이어짐 NHN, 대교와함께교육용온라인게임개발하는한편교육용게임개발에총 100억원의예산배정한것으로알려짐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게임을교육용게임으로재구성해실제학교수업과정에적용하는 G게임 올해공교육에시범도입예정 초등학교영어와수학과목을대상으로주 16 시간씩온라인게임통해진행하며, 2010 년 1 학기말까지 시범적으로도입할예정 46
47 미래에셋, 온라인게임공격적투자행보 미래에셋, 예당온라인인수에이어엔씨소프트주식도매입 지난 3 월초 오디션 개발사예당온라인지분 36.48% 를매입, 최대주주가된미래에셋은 엔씨소프트주식을지속적으로매입, 현재 17.99% 의지분을확보한것으로알려짐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의미래에셋 PEF 가예당온라인의지분 36.48% 를주당 9,500 원총 542 억 원 (54,25,803,000 원 ) 에인수하였으며, 이는 3 월 3 일종가인 6,780 원보다 40.1% 의프리미엄이가산된 금액 미래에셋은지난 1 월 30 일엔씨소프트전체주식의 5.9% 인 120 만주가량매입한것을시작으로 엔씨소프트주가가고공행진을펼치며 15 만원에육박하는동안에도십여차례주식을추가매입했으며, 5 월 6 일기준엔씨소프트주식은전체주식의 17.99% 보유 이는엔씨소프트김택진대표지분이 26.74% 임을감안하면매우높은지분율로, 이를위해투자된자금 규모는예당온라인인수자금보다큰것으로알려짐 게임전문퍼블리셔의투자가사라진상황에서대규모투자가이루어진점은긍정적이나, 증권사투자는중장기가아닌, 단기차익실현을목적으로한다는점에서우려의목소리도 제기되고있음 mapsim.miraeasset.com/main/index.do 국내게임업체, 그룹형기업으로진화 넥슨, 관계사 20 개로구성된 넥슨그룹 형성 넥슨은지난 4 월 3 일클래식 RPG 스튜디오, 큐플레이스튜디오, 스튜디오별등내부개발 스튜디오세곳을분리하며 20 개의자회사와계열사로구성된 넥슨그룹 을형성함 지주회사인넥슨홀딩스, 국내게임사업을총괄하는넥슨한국법인, 넥슨해외지사들의모회사역할을하는 넥슨일본법인이그룹에서중심적역할을하고있음 넥슨의 100% 자회사는지난 4 월분리한개발스튜디오스튜디오별을비롯하여아케이드게임을담당하는 넥슨 DD, 고객지원서비스업체넥슨 SD, 모바일게임을담당하는넥슨모바일, SI 업체제오젠, SP1 개발사인 실버포션, 지난해인수한 던전앤파이터 의네오플등총 7 개로구성됨 47
48 넥슨은일본법인을필두로, 올해초폐쇄한캐나다의넥슨퍼블리싱노스아메리카를제외하고넥슨아메리카, 넥슨유럽, 넥슨중국지사등총 4 개를보유하고있음 넥슨이지분을일부보유한관계사는최근분리한클래식 RPG 스튜디오, 큐플레이스튜디오를비롯하여 주식교환방식으로주식을보유하고있는 NHN, 2005 년지분 4.8% 를인수한그래텍, 넥슨게임을대만에서 서비스하는감마니아, 나나이모 개발사인탑픽, 솔루션업체인이노티브등 7 개로알려짐 넥슨은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기회가오면해외스튜디오를강화할것이며, 특히중국 시장에직접진출할기회를살피고있는것으로알려짐 엔씨소프트, 8 개의해외법인보유하며해외역량강화에중점 엔씨소프트는최근설립한북미와유럽통합법인엔씨웨스트를비롯하여 8 개의해외법인으로 구성되어 리니지, 길드워 등의해외진출에중점을두고있음 엔씨소프트의해외법인은북미지역을총괄하는엔씨인터랙티브, 길드워 개발사인아레나넷, 소프트뱅크와 합작하여도쿄에설립한엔씨재팬, 오사카의일본현지스튜디오엔씨소프트재팬, 유럽지역의엔씨유럽, 중국지역의엔씨차이나, 태국의엔씨트루, 최근설립한엔씨웨스트등총 8 개로구성되어있음 엔씨소프트의 100% 자회사는 RPG 아르피아 개발사인제이인터랙티브, 솔루션업체인오라이언소프트로 총두곳이며, 지분을일부보유한관계사는 펀치몬스터 개발사인넥스트플레이, 러브비트 개발사인 크레이지다이아몬드의두곳으로알려짐 네오위즈게임즈, 게임뿐만아니라인터넷서비스도포괄 네오위즈게임즈는커뮤니티사이트 세이클럽 을운영하는네오위즈인터넷, 음악사이트 벅스 의네오위즈벅스등인터넷관련그룹네오위즈의자회사로, 해외법인네곳과국내자회사한곳으로구성됨 네오위즈게임즈의해외법인은아시아지역담당네오위즈아시아, 미국지역담당네오위즈미국법인, 일본을 담당하는게임온, 미국개발사인히든패스엔터테인먼트로, 총네곳이며, 리듬액션게임 DJMAX 개발사 펜타비전을 2006 년인수, 자회사로보유하고있음 48
49 국내온라인게임순위 (5 월넷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5 월 25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9.76% 1,020,803 3, , 서든어택 FPS 9.14% 472,452 1, , 스타크래프트 RTS 6.92% 357,415 1,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6.24% 322,187 1, , 워크래프트 3 RTS 5.63% 291, , 리니지 2 RPG 5.21% 269,131 1, , 스페셜포스 FPS 4.58% 236, , 리니지 RPG 4.07% 210,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01% 155, , 던전앤파이터 RPG 2.88% 148, ,695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5 월둘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 ~5.10) ( 단위 : 백만분 ) 순 4/20 4/27 5/4 전주 08년 09년 09년 MoM YoY 사이트위 ~4/26 ~5/3 ~5/10 대비 4월 3월 4월 % % 1 Hangame % % -38.1% 2 Netmarble % % -6.2% 3 Nexon % % +40.8% 4 Pmang % % +4.0% 5 plaync % % % * 주 : MoM( 전월대비 ) 와 YoY( 전년대비 ) 의수치는 2009 년 5 월기준으로산정 [ 출처 ] KoreanClick 49
5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5월 25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문화콘텐츠센터 ( 우 )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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