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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의분류 5 th Week, 2011 사진출처 : 장르적인분류 게임의분류 게임의내용과형식에따른분류 플랫폼에따른분류 게임이실행되는 HW 의종류에따른분류 아카오고우이치 ( 게임대학 저자 ) 게임에서는끊임없이새로운복합장르가탄생하기때문에 분류 라는것이의미를잃어버림 좀더이론적으로생각할것

2 게임의장르적분류 시뮬레이션게임 (Simulation Games) 롤플레잉게임 (Role-Playing Games) 어드벤처게임 (Adventure Games) 액션게임 (Action Games) 스포츠게임 (Sports Games) 퍼즐게임 (Puzzle Games) 보드게임 (Board Games) 시뮬레이션게임 현실세계의특정부분을컴퓨터가상세계에서구현하여, 플레이어가경험하게하는게임 현실에서실현불가능한부분을모의실험을통해경험 여러상황으로인해체험할수없는간접적인체험 세부분류 조종시뮬레이션 (Control Simulation) 전략시뮬레이션 (Strategy Simulation) 육성시뮬레이션 (Nurture Simulation) 연애시뮬레이션 (Love Simulation) 기타시뮬레이션 리빙, 연주, 등

3 조종시뮬레이션 자동차, 비행기, 무기등조종기술이필요한장비를가상으로조종해볼수있도록함 Flight Flight Flight Simulator I Simulator 1.0 Simulator 3.0 (1980, MS) (1982, MS) (1988, MS) FS1995 (4.0) (1996, MS) FS2000 (7.0) (1999, MS) Daytona USA (1993, Sega) Wing Commander (1990, Origin Systems) 전략시뮬레이션 전략을준비하고이를기반으로적과의전투를진행하는방식의게임 시초 장기, 체스 턴방식전략시뮬레이션 삼국지XI (2006, Koei)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 Command & Conquer (1995, Westwood Studios) StarCraft (1998, Blizzard)

4 육성시뮬레이션 게임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플레이어가선택한대상을성장또는발전시키며진행하는게임 Tamagotchi Princess Maker 2 Princess Maker 5 (1996, Bandai) (1993, Gainax) (2007, Gainax) The Sims 2 (2004, Maxis) The Sims 3 (2009, Maxis) 연애시뮬레이션 남녀간의만남의시작에서연애의성공에이르기까지대화나이벤트게임진행 ( 연애간접경험 ) 국내및일본, 동남아시장에만한정된게임 ( 미연시 : 미소녀연애시뮬레이션 ) 엄격한등급관리 동급생 하급생 (1992, ELF) (1996, ELF)

5 경영시뮬레이션 기타시뮬레이션 (1) 특정사업이나공간에대한경영을모의해보는것 Roller Coaster Tycoon (1999, MicroProse) 건설시뮬레이션 Zoo Tycoon (2001, Blue Fang Games) Railroad Tycoon II (1998, PopTop Software) 건물을건설하고도시의중요시설을관리하는행위등을게임으로옮김 SimCity (1989, Maxis) SimFarm (1993, Maxis) SimIsle (1995, Maxis) 음악시뮬레이션 기타시뮬레이션 (2) Dance Dance Revolution (1998, Konami) Guitar Freaks (1999, Konami) Pump It Up (1999, Andamiro)

6 롤플레잉게임 (1) 특정캐릭터가역할을수행하며일정한목적을달성하는게임 시초 Table Talk RPG (Dungeons & Dragons, 1974) Wizardry (1981, Sir-tech Software) 대중적으로흥행한첫번째 RPG Ultima 시리즈 인기몰이 Diablo (1996, Blizzard North) 액션부각 Wizardry Ultima III Diablo (1981, Sir-tech (1983, Origin Systems) (1996, Blizzard North) Software) 특징 롤플레잉게임 (2) 경험치를통해플레이어의캐릭터능력을성장시킬수있음 (level up 개념 ) 탄탄한스토리라인 게임을진행하는데도움이되는조력자 (NPC) 로구성된파티 (party) Online에서는플레이어들의파티 세부분류 게임진행방식에따라 턴방식 RPG, 실시간액션 RPG 서사형식에따라 정통 RPG ( 유럽형 RPG), 시네마틱 RPG ( 일본식 RPG)

7 턴방식 RPG 고전적인 RPG 에서사용되던방식으로, 전투또는이동등에서자신의턴 (turn) 에만명령을실행 Wizardry Might and Magic Farland Tactics (1981, Sir-tech Software) (1986, New World (1996, TGL) Computing) 실시간액션 RPG 전투또는이동등에서플레이어가의도한대로즉시이루어짐 전략시뮬레이션과비교해볼때, 전투가차지하는비중은많지않지만게임을진행하는주요수단 퀘스트수행이나캐릭터의레벨과스킬올릴때사용 Diablo Baldur s Gate World of Warcraft (1996, Blizzard North) (1998, BioWare) (2004, Blizzard)

8 정통 RPG 플레이어의행위에대한제한이많지않고, 플레이어의행위에따라서사적구조가변함 Ultima Online (1997, Origin Systems) Baldur s Gate II (2000, BioWare) 시네마틱 RPG RPG 에영화의형식을많이사용 게임의자유도보다는서사형식에좀더중심을둠 플레이어의행동을제한하고강제진행및게임진행중동영상을사용하는영화적기법 Final Fantasy VIII (1999, Square) Dragon Quest VIII (2004, Level-5)

9 어드벤처게임 (1) 플레이어가단어를직접입력하거나주인공에게명령을내림으로써, 설정된스토리를완성해나가는게임 특징 다양한캐릭터가아닌 1 인캐릭터중심의게임 장르의특성상네트워크게임이어려우며효과적이지못함 영화적연출기법의사용이가능 게임시나리오작가의능력이매우중요 반복적인플레이가어려움 세부분류 어드벤처게임 (2) 대화형어드벤처 (Conversation Adventure) : ~ 1990 년대중반까지 최초 Zork (1977~1979, MIT) 액션어드벤처 (Action Adventure) : 1990 년대중반이후 ~ 대표작 Tomb Raider (1996, Eidos) Zork (1977, MIT)

10 대화형어드벤처 게임의진행을주인공과캐릭터간의대화로풀어가는게임 Maniac Mansion (1987, Lucasfilm) Monkey Island 2 (1991, LucasArts) Indiana Jones and the Fate of Atlantis (1992, LucasArts) King s Quest VI (1992, Sierra) 액션어드벤처 대화형보다는캐릭터의동작이나게임진행이빠르고역동적인움직임이중요시 Alone in the Dark (1992, Infogrames) 최초 3D 어드벤처 다른어떤장르의게임보다도훌륭한시나리오와기획력이뒷받침되어야함 Alone in the Dark (1992, Infogrames) Tomb Raider (1996, Eidos) The Legend of Zelda Prince of Persia 3D Ocarina of Time (1998, Nintendo) (1999, Red Orb)

11 액션게임 (1) 사용자의반사신경에많이의존하며캐릭터를조작하여즐기는게임 대부분의초기아케이드게임 HW 성능및기술적기반이빈약 게임플레이와메커니즘, 표현방식이매우단순 특징 규칙이쉽고간단하면서도, 플레이어의관심을잡아둘수있음 연속적인레벨 ( 레벨이올라가면난이도도상승 ) 세부분류 슈팅 (Shooting) 대전격투 (Fighting) 기타 액션게임 (2)

12 스크롤슈팅 슈팅 (1) 게임의배경이되는맵이상하또는좌우로움직임 종스크롤슈팅 Raiden (1990, Seibu Kaihatsu) 횡스크롤슈팅 스코어표시 기록 (Record) 플레이목적 Raiden (1990, Seibu Kaihatsu) Twin Cobra Gradius III R-Type (1987, Toaplan) (1989, Konami) (1987, Irem) 슈팅 (2) 일인칭슈팅 (FPS: First Person Perspective Shooting) 3D 그래픽기술과함께발전 Wolfenstein 3D Doom Quake Unreal (1992, ID Soft) (1993, ID Soft) (1996, ID Soft) (1998, Epic MegaGames) Half-Life (1998, Valve) Rainbow Six (1998, Red Storm) Medal of Honor (1999, EA) HALO (2001, Bungie)

13 대전격투 신체나무기를이용하여격투를모방한게임 아케이드와가정용게임기에서많이개발되었음 아타리쇼크 이후아케이드시장의새로운전성기 1990 년중반 3 차원대전액션게임등장 캐릭터컨트롤 ( 사실적묘사, 캐릭터반작용, 특수동작, 콤보등 ) 이대전격투게임의주요관건 Street Fighter II King of Fighters Virtua Fighter Tekken (1991, Capcom) (1994, SNK) (1993, Sega) (1994, Namco) 비폭력적인액션추구 기타액션 여성층들에게어필 캐주얼액션게임장르 Pac-Man Donkey Kong Lode Runner (1980, Namco) (1981, Nintendo) (1983, Douglas E. Smith) Super Mario Bros. (1985, Nintendo)

14 스포츠게임 (1) 스포츠를소재로한액션게임 스포츠게임은플레이어가아주잘알고있는현실세계를모방함 판타지게임의요소를부각시키거나극적인효과를높이기위해선수들의능력이나기술등을과장시켜서액션적인요소를부각시키는게임도있음 Mutant League Football NFL Blitz 2002 (1993, EA) (2001, Midway Games) 스포츠게임 (2) 실제선수들의정확한데이터를근거로만들어짐 FIFA 11 NBA Live 10 (2010, EA) (2009, EA) 캐릭터의현실적인움직임표현을위해물리엔진사용 선수들의인공지능이뛰어나야함 게임개발사는라이센스나초상권등의문제를해결 게임개발사는라이센스나초상권등의문제를해결해야함

15 퍼즐게임 주어진명제를풀어가는게임 힘이나조작이아니라머리를이용해풀어야할도전적인장애물들로구성 ( 혼란상태 정렬된상태 ) Tetris (1984, Alexey Pajitnov) Columns (Hexa) (1989, Jay Geertsen) 게임의진행을방해하는요소로이용됨 예 ) 어드벤처게임에서아이템을획득하기위한퍼즐, FPS 게임에서잠긴문이나장애물을통과하기위한퍼즐 보드게임 평평한보드위에서즐기는게임 고전게임들 전략보드게임 바둑, 장기, 체스등 카드게임 포커, 고스톱등 주사위게임 부루마블등 플레이어들끼리직접대면하여즐김 1 인컴퓨터게임과달리변화와결과가무궁무진하며경쟁의구도를유발시켜플레이어의흥미를끌어냄 네트워크게임 온라인고스톱, 온라인포커, 온라인바둑등 국내게임포털서비스업체 한게임, 넷마블등

16 게임의플랫폼적분류 아케이드게임 (Arcade Game) 게임장에서사용되는게임기기 PC 용게임 콘솔게임 (Console Game) 가정용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Mobile Game) 휴대용게임 (Handheld Game) 휴대가능한포터블기기 온라인게임 (On-Line Game) PC 용게임의한종류로인터넷통한네트워크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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