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Technolog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평창동계올림픽은 첨단 IT 올림픽 으로드론, AI, 5G 등최첨단과학기술이총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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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행일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8 APRIL vol.118 Technology Industry Polic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김보림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연구정책센터 Convergence Research Policy Center
2 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Technolog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평창동계올림픽은 첨단 IT 올림픽 으로드론, AI, 5G 등최첨단과학기술이총동원되어전세계적으로화제 - 그중에서도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기술을활용한개폐회식공연이화제의중심이됨 온라인의가상세계와오프라인의현실세계가융합되는시대가도래하면서가상과현실을이어줄수있는기술개발필요성증대 - 가상과현실을연계하고상호작용할수있도록해주는혼합현실기술은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등의장점을모아극대화된몰입감과현장감을제공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018 년주목해야할전자정부 10 대유망기술 발표. 체감형서비스분야중하나로 혼합현실기술 (AR 기술과 VR 기술을통합 확장하는몰입유형 ) 을선정 가트너는 2018 년 10 대전략기술트렌드 의디지털테마중몰입경험을세부전략기술로선정 혼합현실기술은의료, 교육, 영화, 게임등다양한산업에서의활용및응용도가높아질것으로예상 그림 1. 영화 킹스맨 : 골든서클 에서혼합기술이활용된사례 세계곳곳에서일하는비밀요원들이특수안경을끼고런던에있는사무실에모여앉아회의하는장면에서 MR 기술이활용 출처영화킹스맨 02
3 2018 April vol.118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개요 02 ( 정의 ) 혼합현실은현실세계에가상현실이접목되어현실의물리적객체와가상의객체가상호작용할수있는환경구현을목표로함 ( 네이버지식백과 ) ( 분류 ) 현실배경이용여부및콘텐츠와상호작용가능여부등에따라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등으로구분 - ( 가상현실 ) 컴퓨터그래픽등을사용해실제가아닌만들어낸특정환경및상황에서그것을사용 하는사람이실제인것처럼느끼며상호작용할수있도록하는인간과컴퓨터간의인터페이스 사용자가가상의세계를진짜인것처럼착각하게만드는기술 그림 2. 가상현실 (VR) 을활용한체험및군사훈련 출처서울경제 ( ), The Converstion( ) - ( 증강현실 ) 가상현실기술중하나의분야에서파생된것으로, 실제환경또는상황에가상 사물이나정보를합성하여실제의환경에존재하는것처럼보이도록하는것 기본적인현실시야가주가되며, 가상사물이나정보는이를보조하는수단 그림 3. 모바일증강현실 (AR) 게임 포켓몬고 출처포켓몬 go 홈페이지 03
4 Industry Policy Technolog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 ( 혼합현실 ) 현실배경위에현실과가상의정보를혼합 융합하여기존보다더욱진화된가상세계를구현하는기술 실제세상과가상세계를통합하는것으로현실세계와상호작용하는가상의사물을제공 VR과 AR은시각에전적으로의존하지만, MR은시각외에청각, 촉각등인간의다양한오감관련정보를가상으로접목시킬수있어더욱생생하고현장감있는가상세계를현실에서체험할수있음 그림 4. 美매직리프 (Magic Leap) 社의혼합현실동영상장면 출처네이버혼합현실지식백과 표 1. VR, AR, MR 기술비교 구분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 구현 방식 현실세계를차단하고디지털환경만구축 현실정보위에가상정보를업혀서 보여주는기술 현실정보기반에가상정보를융합 현실세계에그래픽을구현하는 장점 컴퓨터그래픽으로입체감있는영상구현 몰입감뛰어남 형태로필요한정보를즉각적으로보여줌 현실과상호작용가능 현실과상호작용우수 사실감, 몰입감극대 단점 현실세계와차단되어있어현실과상호 작용약함 별도의컴퓨터그래픽세계구현해야함 시야와정보분리 몰입감떨어짐 처리할데이터용량이커서다루기 어려움 장비나기술적제약있음 출처중앙일보 ( ) 04
5 2018 April vol.118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시장동향 03 IndustryArc 와 KT 경제경영연구소에따르면, 세계 MR 시장은 15 년 4,580 억원에서 21 년 1 조 980 억원으로두배이상성장할전망 - MR 은 VR 과 AR 에비해절대적인시장규모는작지만, VR, AR 기술의발전과더불어향후 69.7% 의성장률을기록하며지속적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 그림 5. 글로벌 VR, AR, MR 시장규모및전망 (A) 글로벌 VR (B) 글로벌 AR (C) 글로벌 MR ( 단위 : 조원 ) ( 단위 : 조원 ) , ,000 ( 단위 : 억원 ) 109, ,000 60,000 CAGR 69.7% 64, ,000 20, , ,110 22,451 13,226 7, 출처 TrendForce(2016) 참고, KT 경제경영연구소재구성 기업동향 04 ( 해외 ) MR 기술의대표적인기업인매직리프를비롯해마이크로소프트, 구글등글로벌기업이 MR 에관심을보이기시작 - ( 매직리프 ) AR 기기스타트업매직리프는글로벌 IT 기업의대규모투자를유치하며, 그래핀을 소재로한 포토닉스 * 칩 을통해웨어러블기기없이현실공간에가상정보를보이게만드는 기술개발 * 포토닉스는빛을이용해신호를보내정보전달을다루는기술 11 년창업이후실제제품을출시하지않던매직리프는 6 년만에 매직리프원크리에이터에디션 이라는이름의 AR 기반스마트글래스공개. 웹서핑이나쇼핑, 가상모니터링, 텔레프레전스등다양한영역에서사용 05
6 Industry Policy Technolog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그림 6. 매직리프 MR 핵심중하나인그래핀을소재로한투명한 포토닉스 칩 출처네이버혼합현실지식백과 - ( 마이크로소프트 ) 홀로렌즈 (HoloLens) 개발을시작으로최근독일기업 * 과파트너십을맺는등 MR 기술고도화추진 * Data Experts, Medialesson, Riflekt, Viscopic 4 개기업이며유럽내 MR 파트너십네트워크강화목표 표 2. 홀로렌즈기술적용사례 구분주요내용비고 홀로렌즈 윈도우홀로그래픽기술을이용한홀로렌즈는머리에쓰도록고안된기기로, 현실화면에실제개체의스캔된 3D 이미지를출력하여보여줌 사용자의시야에노출된공간사물, 기기등의정보를파악해그에맞는가상의 3D 이미지를덧입혀보여주는기술 손가락제스처나음성명령등으로가상홀로그래픽제어가능 < 홀로렌즈로구현한 3D 건축물 > < 홀로렌즈로구현한 3D 공룡화석 > 출처 BLOTER( ) 06
7 2018 April vol.118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 ( 구글 ) VR을연구하는데이드림 (Daydream) 팀과유튜브 (Youtube) 팀이공동으로사용자의얼굴표정및시선등을볼수있는 VR 헤드셋개발중 3D 스캐너가사람의얼굴과눈동작, 눈깜박임등을측정한후헤드셋의안구추적시스템에데이터를매핑. 이를통해 VR 헤드셋겉면에사용자의얼굴과눈동자를복사한 가짜얼굴 을구현 그림 7. 가상현실기기체험중인사람을현실세계와결합한혼합현실에서구현 (A) 얼굴이보이지않는기존가상현실헤드셋착용모습 (B) 구글이구현할얼굴이보이는가상현실헤드셋을착용한모습 출처 it 조선 ( ) - 美케이브웨스턴리저브대학교의의학전문대학원은실제눈으로볼수없는영역을 MR 로 구현하고의학연구에활용중이며, 코넬대학교는 MS 의홀로그래프를암연구에도입 표 3. MR 기술개발사례 구분주요내용비고 케이브 웨스턴 리저브대 컴퓨터단층촬영 (CT) 나자기공명영상 (MRI), 인체내부구조등실제로 눈으로볼수없는영역을 MR 로구현해현실속에서자유롭게확대 축소및정보결합등의학연구에도입 코넬대 제한적영상으로만볼수있었던암분자나세포분화모습을실제 눈앞에자유자제로크기및부분을지정해볼수있어암연구진행에 큰도움을줌 출처 KINEWS( ) 07 - 이외에도 MR 기술은항공, 제조등실제산업현장에서적용가능하다는장점으로다양한분야에 빠르게확산
8 Industry Policy Technolog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표 4. MR 기술적용사례 구분주요내용비고 항공 우주국 (NASA) 우주인교육프로젝트인 ' 프로젝트사이드킥 ' 에 MR 을적용해실제우주인교육 MR 디바이스를착용한우주비행사가보는공간에설명서나다음해야할 임무등을직접표시함으로써교육시간을절약 코넬대 자동차제조사포드가자동차설계시간단축을위해 MR을실제산업현장에적용 MS의 MR 기술인홀로렌즈를활용해개발중인차량의디자인을미리확인 차량의색상, 재질, 크기까지도실시간으로변화시킬수있는만큼현실속에서자동차프로토타입을개발후수정하는과정이줄어들어시간과비용단축이가능 출처 KINEWS( ) ( 국내 ) AR, VR 처럼상용화가활성화되지않았으나, 게임, 영상, 공연등엔터테인먼트산업을중심으로다양한분야로확대전망 - ( 닷밀 ) 국내스타트업 닷밀 (.mill) 은프로젝션맵핑 (Projection Mapping)* 을이용하여평창올림픽 개폐회식,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등다양한행사에서혼합현실콘텐츠공연연출 * 대상물표면에빛으로이루어진영상을투사하여변화를줌으로써, 현실에존재하는대상이다른성격을가진것처럼 보이도록하는기술로미디어파사드와유사 그림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개폐막식에서닷밀의혼합현실연출장면 출처 Business post( ) 08
9 2018 April vol.118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 (SK 텔레콤 ) AR, VR, MR을이용한신개념통화기술인 텔레프레즌스 (Tele-presence)* 서비스개발 * 원격지의회의참가자들이실제같은방에있는것처럼느낄수있는 AR 기반홀로그래픽통화솔루션으로원격협진 (Tele-medicine) 및원격가이드 (Tele-maintenance) 의원천이될수있음 - ( 삼성 ) MS와협업하여혼합현실헤드셋 ' 삼성 HMD 오디세이 (Samsung HMD Odyssey) 개발 110도의시야각을제공해게임이나 360도영상콘텐츠를생생하게즐길수있는것이특징이며마이크가내장되어있어사용중에도음성채팅애플리케이션을통해실시간소통이가능 그림 9. 국내주요기업의 MR 적용사례 < 텔레프레즌스서비스 > 삼성 HMD 오디세이 텔레프레즌스 홀로그래픽통화참석자의아바타 가상의콘텐츠 출처블로그 SKT 이야기 ( ), Newsis( ) 결론 05 가상과현실을융합한 MR 기술은인간사물간인터랙션을강화함으로써객체간상호작용할수있는환경을제공 MR 기술은게임, 영상뿐만아니라의료, 항공, 제조, 교육등타산업과융합하여新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을것으로기대 국내우수한 IT 기술을기반으로초기단계의 MR 원천기술을선점하고다양한콘텐츠와의융합을통해제품 서비스개발노력필요 09
10 Industry Policy Technolog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참고자료 > 1. 네이버혼합현실지식백과 ( 최종접속 : ) 2. 블로그 SKT 이야기 ( ), VR/AR 이후 5G 시대등장할기술?... 텔레프레즌스 를소개합니다. AL ( 최종접속 : ) 3. 서울경제 ( ), [ 휴 ] 롯데월드어드벤처, 국내첫탑승형 VR 놀이기구 22일선봬, ( 최종접속 : ) 4. 전자과학, VR AR 융합된혼합현실의등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가상 증강현실기술개발동향및시장전망, 중앙일보, 가상 증강현실보다진화했다는혼합현실 (MR) 이뭔가요, 포켓몬go 홈페이지 8. 한국인터넷진흥원 KT경제경영연구소, 2017년인터넷 10대이슈전망, BLOTER, 의학 교육문두드리는 MS 홀로렌즈, ( 최종접속 : ) 10. Business post( ), 정해운, 평창올림픽개회식에서혼합현실선보인 닷말 을말하다, ( 최종접속 : ) 11. it 조선 ( ), 가상현실넘어혼합현실로... 구글, 얼굴보이는가상현실헤드셋기술개발 ( 최종접속 : ) 12. KINEWS, 혼합현실 (MR) 이뜬다... 제조 게임 헬스케어 교육분야로확산, Newsis( ), 삼성전자, 혼합현실헤드셋 HMD 오디세이 21일국내출시, ( 최종접속 : ) 14. The Converstion( ), Military needs a more realistic approach to virtual reality, ( 최종접속 :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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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이슈 * IV. 애플의 ARkit, 구글의 ARCore 를통한혼합현실 (MR) 기술트렌드 증강현실의부족한사실감을극복한혼합현실 (Mixture Reality) 개발자키트 (ARkit, ARCore 등 ) 의공개로응용분야가확대되고있음 그래픽으로만들어진가상의객체가현실공간과어울리지못하고어색하게배치되어있는기술이증강현실이었다면, 현실의객체 ( 형태, 크기등
More information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Ⅰ.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과산업동향 1.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 1-1.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1) 가상현실 (VR) 개념 2) 가상현실 (VR) 개발이력 3) 가상현실 (VR) 동작원리 4) 가상현실 (VR) 분류 (1) 제시방식분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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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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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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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증강현실및혼합현실개요 유범재 ( 재 )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CHIC, KIST) 1. 서론 4차산업혁명에대한관심과함께, 인공지능 (AI), 로봇은물론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에대한기술개발경쟁으로전세계가뜨겁다.
More informationISSN 2234-3873 VOL 18-4 2018.4 FOCUSING ISSUE 혼합현실 (Mixed Reality) 기반산업용협업지원시스템 PD 기술이슈 ISSUE 1 4차산업혁명시대의스마트플랜트엔지니어링 ISSUE 2 전기추진자동차 (xev) 에너지저장시스템기술동향 ISSUE 3 자율운항선박기술동향과산업전망 ISSUE 4 운전자감성인지능동형내장재모듈기술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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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More information제4차가상증강현실산업혁명이 (AR VR) 주력산업에산업의미치는발전방향과영향과시사점주요과제 KIET 산업경제분석 가상증강현실 (AR VR) 산업의발전방향과시사점 요 약 그동안게임, 영화, 공연을중심으로발전하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및증강현실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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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동향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 페이스북은 개발자 컨퍼런스 F8 에서 향후 3 가지 개발방향 중 하나로 가상현실(VR) 을 제시하였는데, 이로써 가상현실을 현실세계의 보완재가 아닌 새로운 현실로서 창조해 나 가겠다는 기술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점차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지난 3 월 말 개최된 페이스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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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증강현실기술개발동향및시장전망 김선아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책임 I. 서론 디지털콘텐츠기술은타산업과융합하여새로운고부가가치창출이가능한기술분야이다. 특히, 가상 증강현실 (VR/AR) 은 4 차산업혁명기반기술로, 타분야에급속히확산시켜큰파급효과를창출하기위해정부는범부처차원의 R&D 사업을전략적으로전개하고신산업발굴및육성을위한정책을추진하고있다. 최근글로벌기업의가상 증강현실시장선점을위한기술개발전략을살펴보면,
More information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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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AR MR 기술동향 * 박기창前동신대학교실감미디어기반조성사업단실장 모바일기술의발달은다양한스마트디바이스의출현을가능하게했으며, 이를활용한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R) 서비스의대중화를이끌었다. HMD(Head Mounted Display), 전방위트레드밀, 커스텀컨트롤러, 모션플랫폼등전문적인장치및기술이소개되면서
More information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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