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항정보표 파일명학교급 고등학교 학년 / 학년군 1 ~ 3학년군 과목 한국지리 영역 ( 내용 ) 지리 ( 우리나라인구문제와해결방안 ) 평가유형 ( 산출물 ) 실험 실습형, 토의 토론형 수행과제명성취기준핵심역량출제의도 인구피라미드와인구정책표어만들기한지1281. 우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 문항정보표 파일명학교급 고등학교 학년 / 학년군 1 ~ 3학년군 과목 한국지리 영역 ( 내용 ) 지리 ( 우리나라인구문제와해결방안 ) 평가유형 ( 산출물 ) 실험 실습형, 토의 토론형 수행과제명성취기준핵심역량출제의도 인구피라미드와인구정책표어만들기한지1281. 우리"

Transcription

1

2 1. 문항정보표 파일명학교급 고등학교 학년 / 학년군 1 ~ 3학년군 과목 한국지리 영역 ( 내용 ) 지리 ( 우리나라인구문제와해결방안 ) 평가유형 ( 산출물 ) 실험 실습형, 토의 토론형 수행과제명성취기준핵심역량출제의도 인구피라미드와인구정책표어만들기한지1281. 우리나라의인구현상과문제를설명하고, 그원인과대응방안에대하여토론할수있다.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대인관계능력우리나라가당면한저출산 고령화현상을주변의실제사례조사를통해접근함으로써그에따른문제점과원인을찾고그래프로표현할수있는지를평가하고자하며, 이문제에대한해결방안을구안하여사회적인식을확산시킬수있는표어를제작할수있는지평가하고자한다. 2. 교수 학습활동및평가계획 학습단계교수 학습활동평가계획 1 차시 - 인구성장에따라발생할수있는다양한문제점을주변의사례및인구피라미드와연계시켜제시한다. - 학생주변의개별조사활동을통해인구구조변화의원인과문제를찾기위한인구피라미드를완성한다. - 다음모둠별로이뤄지는차시활동 ( 표어만들기 ) 을안내한다. 평가문항 1 [< 개별활동 >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 2 차시 - 모둠별토의활동을통해우리나라가당면한인구현상을파악하고, 그로인해발생되는문제를해결하기위한합리적방안제시와주제에적합한창의적인인구정책표어를제작한다. - 제작한표어를발표하고평가한다. 평가문항 2 [< 모둠활동 >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

3 3. 교수 학습과정안 1 차시 학습목표 학습내용 1. 우리나라의인구현상과문제를설명할수있다. 2. 시기별인구성장변화와관련된실제사례를조사할수있다. 실생활에서나타나는출생과사망의인구현상탐구 인구성장에따른인구구조변화와문제이해 학습단계교수 학습활동평가활동시간자료및유의점 생각열기 컴퓨터, 인터넷 - 각지역별로다양한인구피라미드형태 자료 도 입 가왜나타나는지생각해보기 학습목표확인하기 수업과정인지하기 5 분 - 움직이는인구피라미드자료 ( iew_sido.asp) 경제발전에따른세계인구성장모형과우 리나라특성에맞는인구성장설명을통해 시기별특징과원인파악 20 분 자연적 사회적증감에따른다양한인구피 라미드 ( 구조 ) 설명 실생활에서찾을수있는개별조사활동 ( 가 평가문항 1 : 가 이전차시에서 전 개 계도조사 ) 을통해인구성장의특성을추출 - 학생의가계도를작성 - 가계도그룹별변화특성파악 - 학생본인의가족계획에대한생각표현 가계도및본인가족계획을바탕으로그룹별인구성장에따른변화이해 - 주어진자료에따른주제별인구피라미드표현 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 본인가계도를조사하고스스로의가족계획을세웠을때나타나는인구성장특성을이해하고, 자료를활용한인구피 20 분 가계도에대한사전조사가이루어지도록함 개별활동수행평가지 라미드완성을 통해인구변화 이해 수업내용정리 다음차시모둠 정 리 다음차시에진행할 현재당면하고있는우리나라의인구문제를해결하기위한모둠별인구정책표어만들기 활동사전준비안내 5 분 별활동에따른모둠사전구성

4 2 차시 학습목표인구현상에대한원인과문제의해결방안에대하여토의하고정책방안을제시할수있다. 학습내용 인구구조의변화로나타나는현상에대한문제점과해결방안에대해토의 인구정책을홍보할수있는표어제작 학습단계교수 학습활동평가활동시간자료및유의점 생각열기 컴퓨터, 동영 - EBS 클립뱅크걸작다큐멘터리장수시대의 상자료 도 입 숨은얼굴 학습목표확인하기 5 분 - EBS 클립뱅크 ( 사전회원 수업과정인지하기 가입필요 ) ( 모둠별좌석배치 모둠활동수 모둠별인구피라미드와우리나라인구피라 행평가지 미드의비교 ( 개인별활동 ) 모둠별로모여 - 모둠원전체를합산한인구피라미드 7 분 개인별활동 전 개 완성 - 모둠별인구피라미드와우리나라인구피라미드차이점과유사점비교분석 자료파악을통해당면한인구현상에대해모둠별토의활동 - 토의를통해당면한문제, 원인, 해결방안구상 당면한문제를해결할수있는정책을세우고이를홍보할수있는표어제작 - 포스터, PPT, 신문광고등다양한형태의홍보표어제작 모둠별로제작한표어발표하기 표어만들기평가및제작후기나누기 평가문항 2: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 인구피라미드 분석을통해당면한현상에대해토의하여인구문제의원인및해결방안을찾고표어만들기를통해문제해결을위한창의적방안제시 25 분 모둠별활동 모둠원의구체적역할분배 포스터, PPT, 신문광고등다양한형태의수행활동가능한장소제공 실현가능한정책을제시하도록지도 모둠수에따라발표시간의 8 분 조절필요 상호간평가에 성실히참여하 도록지도 정리 수업내용및활동정리 다음수업차시예고 5 분

5 4. 평가문항개요 평가문항 1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평가의도 이과제를통해학생들이자신의가계도를통해출산율변화의원인을찾아인구성장 의변화와현상을이해하고, 인구피라미드를통해인구구조의특성을파악하는지평 가하고자한다. 과제수행목표가계도와자신의가족계획의사결정을통해인구성장및구조의변화를이해한다. 평가과제내용및방법핵심역량과제수행시유의점 본인의가계도를조사하고본인스스로의가족계획을세웠을때나타나는인구성장의특성을이해할수있도록제시하고, 또한자료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을통해그변화를이해하고있는가를평가한다.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다양한인구자료를이용하여인구피라미드를탐구하도록하고, 우리나라의인구현상과문제가국가적차원이아니라나와주변에서부터시작함을인지시킨다. 평가문항 2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평가의도과제수행목표평가과제내용및방법핵심역량과제수행시유의점 이과제를통해모둠별로토의를통해인구피라미드를분석하고, 변화에따른현상에 대한문제와원인을파악하고해결방안을제시하는지평가하고자한다. 인구구조의변화에따른현상으로인해발생할수있는문제에대한해결방안을제 시할수있다.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해당면한현상을파악하기위한토의활동을실시한다. 이를 통해문제와원인및해결방안을찾고표어만들기를통해문제해결력과창의력을 평가한다.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대인관계능력 평가문항 1 과평가문항 2 에서분석하여도출한, 의미있는문제를인구정책에반영하 도록지도한다.

6 5. 평가문항 평가문항 1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1. 나를중심으로친가와외가의가계도를작성하고, 각그룹별출생수를비교하여그변화특성을서술하시 오. 2. 본인이결혼을한다면몇남몇녀의자녀를가질예정인지쓰고, 그런결정을한이유를간략하게서 술하시오. ( 결혼할생각이없다면자녀없음으로쓰고그런결정을한이유를서술하세요.) 3. 친가또는외가중하나만을선택하여피라미드를완성하시오. ( 단, 자녀는출생한것으로간주하여 완성합니다.) < 출생수기준 > 그룹 남 여 ( 외 ) 증조부 ( 외 ) 조부부모나자녀 ( 명 ) < 인구수 ( 출생-사망 ) 기준 > 그룹 남 여 ( 외 ) 증조부 ( 외 ) 조부부모나자녀 ( 명 )

7 평가문항2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1. 모둠원전체의합산된인구피라미드를완성하시오. < 인구수 ( 출생-사망 ) 기준 > 그룹 남 여 ( 외 ) 증조부 ( 외 ) 조부부모나자녀 ( 명 ) 모둠활동의인구피라미드와비교한우리나라의 2020 년의인구피라미드형태의상대적차이점과유사 점을찾고그이유를서술하시오. - 차이점 : - 차이점이나타난이유 : - 유사점 : - 유사점이나타난이유 : 3. 위활동을기준으로앞으로의인구현상에대해토의하고, 그현상에따른문제점과원인, 해결방안을모둠별로제시하시오. - 현상 : - 문제점 : - 원인 : - 해결방안 : 4. 우리나라의당면한인구문제를해결할수있는인구정책을창의적인표어로만들어제시하시오.

8 6. 채점기준 평가문항 1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정보처리능력문제해결능력 평가요소배점 정보수집및정보타당성정보분석및정보적용문제인식및내용구체성의견제시현실성및논리적사고력 가계도의정보수 정보수집 내용이 집내용이현실적이고타당성을갖추었다. 현실적이지만타당성을갖추지못하였다. 2개의인구피라미 2개의정보를올바 드정보모두올바 르게분석하였으나 르게분석하여적 1개의정보는올바 용하였다. 르게적용하지않 았다. 주제에맞는가계 주제에맞는특성 도그룹별변화의 을올바르게인식 특성을 올바르게 하였으나그내용 인식하였고그내용이구체적이다. 이구체적이지않다. 학생의가족계획에 의견제시가현실 대한의견제시가 적이나그이유가 현실적이며그이 논리적이지않다. 유가논리적이다. 정보수집 내용이 정보수집이적절히 비현실적이고타당 이루어지 못하였 성을갖추지못하였다. 다. 1개의정보만올바 2개의정보모두 르게분석하여적 분석과적용이옳 용하였고, 1개의 지않았다. 정보는분석과적 용이옳지않았다. 주제에맞는특성 주제에맞는특성 을 인식하였으나 을인식하지못하 그내용이막연하 였다. 다. 의견제시가비현 의견제시가비현 실적이나그이유 실적이며그이유 는논리적이다. 가논리적이지않 다. * 배점은평가문항을활용하는교사가자율적으로결정할수있도록공란으로비워둠 채점상의유의점 - 사전조사를통해가계도가무의미한추측이아니라유의미한신뢰성이확보되어야함 - 본인의가족계획을세울때현실적인의사가반영되어야하며그이유를설명하여야함

9 평가문항2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평가요소배점 합산된인구피라 미드작성에모둠 정보수집및의정보를올바르정보활용게수집하여활용정보하였다. 처리 2개의피라미드정능력정보분석및보를올바르게분 유의미한정보 석하여 2개의유의 추출 미한정보를추출 하였다. 모둠토의나타모 타인이해및 둠발표시집중하 존중및 고상호평가에성 대인 참여도 실히참여하였다. 관계 능력 모둠원간의역할 역할배분및 배분이구체적이고 협동 협력적이다. 인구문제에대한 문제문제인식및해결해결방안의능력타당성창의적과제창의력완성도및발표이해력 인식을정확하게하였고제시된해결방안이타당하다. 과제 ( 표어만들기 ) 는창의적으로완성도가높게만들어졌으며, 발표와모 둠원의이해도가높다. 모둠의정보를올모둠의정보는올모둠의정보수집바르게수집하여바르게수집하였으과활용이적절하활용하였으나, 일나활용이적절하지않았다. 부정보를수집 활지않았다. 용하지않았다. 정보를 올바르게 정보를 올바르게 분석하여 1개의유의미한정보를추출하였다. 분석하였으나유의미한정보는추출하지못하였다. 모둠토의나타모 모둠토의나타모 둠발표시집중하 둠발표시집중하 였으나상호평가에 지못하였으나상 불성실하였다. 호평가에 성실히 참여하였다. 모둠원간의역할 모둠원간의역할 배분이구체적이지 배분이구체적이나 못하나 협력적이 협력적이지않다. 다. 인구문제에대한 인구문제에대한 인식을 정확하게 인식은비교적되 하였으나 제시된 어있으나제시된 해결방안이미흡하다. 해결방안이추상적이다. 과제는창의적으로 과제완성도가다 완성도가높게만 소낮아실행하기 들어졌으나, 발표 부족하지만, 발표 와모둠원의이해 와모둠원의이해 도가다소부족하 도는부족하지않 다. 다. * 배점은평가문항을활용하는교사가자율적으로결정할수있도록공란으로비워둠 정보를올바르게분석하지못하였고추출된정보가무의미하다. 토의나발표시집중하지못하고상호평가에불성실하였다. 모둠원간의역할배분이구체적이지못하고협력적이지도않다. 인구문제에대한인식이제대로되어있지않으며, 제시된해결방안이추상적이다. 과제완성도가낮아실행하기힘든 정책이며, 발표가미흡하고모둠원의이해도가낮다. 채점상의유의점 - 활동을통해분석하여도출한인구현상 ( 저출산 고령화현상 ) 의원인과문제를다방면으로이해하고, 이에대한대응방안에대하여탐구할수있는능력을평가하여야함 - 기존에이미제시된표어를그대로이용하면안되고, 창의적인표어를만들어야함 - 발표시작성한표어에대한모둠원들의전체적인이해도가중요함 - 표어발표후모둠간상호평가가공개되지않도록함

10 7. 기타유의사항 * 현장수업적용시평가문항과채점항목은교사가선택및수정하여사용할수있음. * 가계도를이용한피라미드완성시, 이전차시에서가계도에대한조사가이루어져올수있도록사전안내하여가계도가무의미한추측이아니라유의미한신뢰성을확보할수있도록한다. * 결혼을통한본인의가족계획을세울때현실적인의사반영과그이유가설명되도록하며, 한명일경우성별구분과그성별을택한이유도함께설명하도록안내한다. * 인구정책표어제작시시간내에제작되도록유도하며, 사전에표어제작을위한준비가이루어지도록안내한다.

11 8. 예시답안 평가문항 1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1. 그룹별특성을살펴보면친가의경우 1 그룹 6 명, 2 그룹 6 명, 3 그룹 3 명, 4 그룹은 2 명이고, 외가의경 우는 5 명, 7 명, 4 명, 2 명으로 1 그룹에서 4 그룹으로내려올수록대체적으로점차출생수가줄어들고있다. 즉과거에비해현재의출생수가줄어든다. 2. 결혼을해서남녀구분없이한자녀를가질예정이다. 그이유는자녀를키우는데경제적으로양육비 부담이매우크기때문이다. 3. < 출생수기준 > 그룹 남 여 ( 외 ) 증조부 ( 외 ) 조부부모나자녀 ( 명 ) < 인구수 ( 출생-사망 ) 기준 > 그룹 남 여 ( 외 ) 증조부 ( 외 ) 조부부모나자녀 ( 명 )

12 평가문항2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1. < 인구수 ( 출생-사망 ) 기준 > 그룹 남 여 ( 외 ) 증조부 ( 외 ) 조부부모나자녀 ( 명 ) 차이점 : 형태적으로복잡한구조를보인다. - 차이점이나타난이유 : 사용되는자료에따라인구피라미드의모습은달라진다. 모둠활동의경우 Y축은가계의단계별로 X축은인구수를가지고구분하였으나, 2020년의인구피라미드는 Y축은연령별 5년을기준으로세분화되어있고 X축은인구비율을가지고구분하였다. - 유사점 : 형태적으로밑변이좁다. - 유사점이나타난이유 : 시기별의식의변화등으로출산이줄어들고있다 현상 : 저출산 고령화 - 문제점 : 노동력부족, 외국인노동력의유입, 국제결혼증가, 다문화가정의증가등 - 원인 : 여성의지위향상, 출산에따른경제적부담의증가, 의학의발달등 - 해결방안 : 출산장려정책, 사회보장제도확충, 정년연장등 4.

13 9. 학생활동예시 평가문항 1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학생활동예시는피드백에의해보완 수정되기전의평가문항으로앞에평가문항으로제시된것과다른부 분이있음.

14 평가문항2 인구 피라미드 분석을 통한 인구 정책 표어 만들기

15 10. 평가결과에따른피드백 평가문항 1 가계도를활용한인구피라미드완성하기 상 중 하 가계도의정보수집내용및학생의가족계획에대한의견제시가현실적이고타당성과논리성을갖추었으며, 가계도그룹별변화의특성을올바르게인식하여내용이구체적으로제시되었습니다. 또한 2개의인구피라미드정보를올바르게분석하여적용하여인구피라미드를정확하게완성하였습니다. 수행과정에서실생활의인구문제인식을통한문제해결능력과정보를수집분석하여인구피라미드에적용하는정보처리능력이우수함을확인할수있었습니다. 가계도의정보수집내용및학생의가족계획에대한의견제시에있어서현실성, 타당성, 논리성에서대체로잘하였으나다소미흡한부분이있으며, 가계도그룹별변화의특성을올바르게인식하여제시함에도아쉬운부분이나타납니다. 또한인구피라미드의완성을위한정보분석및적용에있어서옳지않은부분이있어인구피라미드완성도가미흡한부분이나타나고있습니다. 문제해결과정보처리에있어서보다세밀한노력이필요합니다. 가계도의정보수집및학생의가족계획에대한의견제시를통해인구문제와변화의특성을인식하는부분이부족하며, 이를활용하여인구피라미드에정보를적용하는부분도미흡합니다. 보다적극적으로참여하여문제를해결하고정보를처리하는능력을함양해야할것으로보입니다. 평가문항 2 인구피라미드분석을통한인구정책표어만들기 상 중 하 모둠정보를올바르게활용하여합산된인구피라미드의완성도가높으며, 이를통해우리나라의인구에대한성장과구조를잘비교하여인구현상과당면한저출산 고령화인구문제를이해하는수준도높습니다. 특히인구현상과그문제를해결하는방안에대해모둠별활동이매우협력적으로이루어져주제에적합한인구정책을세우고창의적으로홍보표어를제작하였습니다. 이를통해정보를처리하여문제를해결하는수행과정에서우수한대인관계능력과창의적능력이우수함을확인할수있었습니다. 모둠정보를활용하여합산된인구피라미드의완성도가좋으나우리나라의인구에대한성장과구조를비교하여인구변화에따른당면한문제를이해함에미흡한부분이있습니다. 문제를해결하는방안에대한모둠별활동과홍보표어제작에있어서대체로우수하나다소모둠간협력적이지못하고과제완성도및실행가능성이다소부족한부분도있습니다. 인구문제와원인을다양한자료를통해조사해보고, 인구현상으로인한각종문제를해결하는다양한사례분석을통해창의적인방안을제시해보기바랍니다. 모둠정보를활용하여합산된인구피라미드완성도가매우낮으며, 우리나라의인구에대한성장과구조를비교하여인구현상과당면한인구문제를이해하는수준도미흡합니다. 또한문제를해결하는방안에대한모둠별활동이매우소극적이고비협조적으로이루어져주제에적합한인구정책과홍보표어가제작되지못하였습니다. 보다협력적인모둠활동을통해대인관계능력을키우고문제해결과정보를처리하는능력을함양해야할것으로보입니다.

16 보충학습자료 자료활용 Tip: 학생이인구에대한성장과구조에대한개념이미흡하여이러한개념이해정도를높 일수있도록인구성장과구조를표현할수있는인구피라미드형태를학습함으로써 그원인과문제점을파악하도록하여성취기준의도달을돕는다. 특정지역에서의인구증감은자연적증감 ( 출생수 - 사망수 ) 과사회적증감 ( 전입수 - 전출수 ) 을합한것을말한다. 인구의성장은시대에따라그특색이달라지는데, 사회발전과정과밀접한관계를보이는인구성장모형 ( 인구변천모델 ) 은자연적증감만을고려하여제시하고있다. 인구성장모형을보고단계별인구성장특징이나타나는원인을작성해봅시다. 인구구조는연령별, 성별, 산업별인구구조의변화를파악하여인구증가의추세, 경제적잠재력, 사회문제등인구의질적속성을파악하고자한다. 일반적으로분류에따라인구학적구조 ( 성별, 연령별 ), 사회학적구조 ( 결혼여부, 가구크기, 교육정도, 종교별 ), 경제학적구조 ( 직업별, 산업별 ) 로나뉜다. 인구구조는대체로인구피라미드로많이표현하며, 좌우로는남과여를구분하고위로는연령을표시하여한눈에그지역의특성을파악할수있다. 자연적증감을보여주는인구피라미드형과사회적증감을보여주는인구피라미드형으로크게구분된다. 인구특징을보고인구피라미드를그려봅시다. 인구피라미드는각연령별로표현할수있으나 5년단위또는연령층별 0~14세유소년층, 15~64세청장년층 ( 생산연령층 ), 65세이상노년층으로구분하여사용하는경우가많다. 우리나라의총인구는 1960년대는인구증가형인피라미드형이었으나점차인구정체를보이는선진국형인종형으로바뀌었고, 현재와같은출산율을보일경우에는 2020년이후인구가감소하는방추형으로변화될것으로예상하고있다. 또한, 청장년층의경제적원인에의한인구이동이두드러지면서인구가전입하여들어오는도시형인별형과인구가전출하여빠져나가는농어촌형인표주박형이뚜렷하게구분되고있다.

17 심화학습자료 자료활용 Tip: 학생이인구에대한성장과구조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인구문제에대해충분히성취 기준에도달했으므로, 개별적으로인구문제와관련된지리정보를수집하여분석하고 그원인과대책을설명하도록하여더높은성취수준에도달할수있도록돕는다. 인구문제와관련된자료를수집하여분석하고그대책에대해서술하시오. < 자료 1 > < 자료 2 > 우리나라는전체인구의중간나이에해당하는중위연령은 2010년 38.1세로 2005년 35세에비해 3.1 세가높아져고령화현상이진행되고있다. 지역별로는도시에해당하는 ' 동 ' 지역은 37.1세로전국평균에비해낮게나타나고있지만, 농촌인구로볼수있는 ' 읍 ' 지역은 38.4세로전국평균보다높고, 특히 ' 면 ' 지역은 50.3세로그차이가매우커노년인구의비율이높은것을알수있다. 이처럼중위연령의증가는우리나라의고령화가급속히진행되고있음을알수있다. 현재의추세라면 2018년에는노년인구비율이 14% 이상인고령사회, 2026년에는고령인구비율이 20% 이상인초고령사회로의진입이예상된다고한다. 이러한고령화현상은향후노동력부족및사회비용의증가등심각한경제적문제가발생할수있다. 생산연령층의인구가부양해야하는경제적인부담을나타내는지표인인구부양비로살펴보면, 유소년인구는감소하고있어유소년부양비는감소추세였고, 노년인구는증가하고있어노년부양비는계속증가하고있었다. 총인구부양비는현재까지는생산연령층의인구비가증가하여총인구부양비는감소했었으나, 이제점차생산연령층인구비가감소할상황이여서총인구부양비는점차증가하여경제적부담이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지역별인구부양비는대체로생산연령층이적고고령인구가많은지역, 즉농촌비율이높은지역일수록부양비가높게나타나경제적부담이더욱크다고할수있다. 따라서고령화문제를해결하기위해노인복지정책의확대및실버산업의육성, 출산장려, 정년연장, 경제적자립을위한일자리창출등의대책이필요하다.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Ⅰ. 중학교 국어 평가모델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_8학년_01 학교급 중학교 학년/학년군 2학년 과목 국어 영역(내용) 쓰기,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산출물) 수행과제명 프로젝트형 평가 보고서 쓰기 성취기준 [쓰기 2933-2] 관찰, 조사, 실험한 내용을 절차와 결과가

Ⅰ. 중학교 국어 평가모델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_8학년_01 학교급 중학교 학년/학년군 2학년 과목 국어 영역(내용) 쓰기,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산출물) 수행과제명 프로젝트형 평가 보고서 쓰기 성취기준 [쓰기 2933-2] 관찰, 조사, 실험한 내용을 절차와 결과가 2014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 중학교 국어(한문) 영역 - 2. 보고서 쓰기 수업-평가 흐름 모형도 학습주제 : 사회적 의사소통을 통한 삶과 세상에 대한 이해 수행과제 : 보고서 쓰기 동기 유발 동영상 시청을 통해 보고 내용 발표의 예 보여 주기 수행활동의 주제 제시 활동 안내 보고서 작성 방법 안내 쓰기 윤리의 중요성에

More information

수정보고서(인쇄용).hwp

수정보고서(인쇄용).hwp 발행물등록번호 : 11-1270000-000585-14 2009 법무부용역보고서 2009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연구기관 _ 한국경제학회 2009. 12. 제 1 장서론 1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2010 2012 2014 2016 2018 2020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2014 학생성장을위한평가시스템개선및평가모델개발연구 - 초등학교국어 ( 한문 ) 영역 -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 _6 학년 학교급초등학교학년 / 학년군 6 학년 /5-6 학년군 과목국어영역 ( 내용 )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 ( 산출물 ) 수행과제명 토론 토의형평가 공감

2014 학생성장을위한평가시스템개선및평가모델개발연구 - 초등학교국어 ( 한문 ) 영역 -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 _6 학년 학교급초등학교학년 / 학년군 6 학년 /5-6 학년군 과목국어영역 ( 내용 )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 ( 산출물 ) 수행과제명 토론 토의형평가 공감 Ⅰ. 초등학교국어평가모델 I 초등학교국어평가모델 1. 공감하고배려하며대화하기 수업 - 평가흐름모형도 학습주제 : 공감과배려의대화예절을알고실천하기수행과제 : 공감하고배려하며대화하기선개념학습듣는사람의기분을생각하며말하는방법 동기유발공감하고배려하며대화했던경험나누기 활동안내 공감하고배려하며말하는방법안내하기 토의의과정및토의시주의점안내하기 수행활동의주제제시 탐구수행 수행결과

More information

<BCBCB0E8C7D1B1B9C0CEB1B8C7F6C8B2332E687770>

<BCBCB0E8C7D1B1B9C0CEB1B8C7F6C8B2332E687770> 보도자료담당과통계청인구동향과담당과장김동회 ( 金東 ) 담당사무관황해범 ( ) 전화번호 042)481-2250, 2262 이자료는 2005년 7월 11 일( 월) 조간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이자료는통계청홈페이지(www.nso.go.kr) 에도있습니다. 7월 11일 세계인구의날 에즈음한 세계및한국의인구현황 2005. 7. UN에서는지난 1987년 7월 11일세계인구가

More information

<C3CA335FC0DABCAEC0BB20C0CCBFEBC7D120C0E5B3ADB0A820B8B8B5E9B1E22E687770>

<C3CA335FC0DABCAEC0BB20C0CCBFEBC7D120C0E5B3ADB0A820B8B8B5E9B1E22E687770> LG 사이언스랜드콘텐츠활용으로 과학수업달인되기 1 적용학년및단원 3 학년 1 학기 2. 자석의이용 2 학습주제 자석을이용한장난감만들기 3 LG 사이언스랜드콘텐츠활용계획 단계 LG 사이언스랜드콘텐츠활용계획 비고 사전콘텐츠선정 [ 매니아세상 ]-[ 선생님공간 ]-[ 교과연계표 ] 자료활용계획수립 문제발견동기유발 - [ 신과람실험실 ] 자석장난감에대한호기심유발하기

More information

통계로본서울인구 가구변화 통계데이터담당관 ( 정보기획관 ) 목차 요약 ] 인구변화 인구변동요인 가구변화

통계로본서울인구 가구변화 통계데이터담당관 ( 정보기획관 ) 목차 요약 ] 인구변화 인구변동요인 가구변화 통계로본서울인구 가구변화 통계데이터담당관 ( 정보기획관 ) 목차 요약 ] 인구변화 인구변동요인 가구변화 요 약 2~214 년등록인구 ( 주민등록인구 + 등록외국인 ), 23년 은추계인구기준임, e는추정치 년중위연령 세로 년 세에서 세증가 년 은 세전망 년 고령화도시진입 년 고령도시진입예정 년 초고령도시진입전망 초중고학령인구 년 년 년 핵심노동인구 가임여성 여성중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교수 학습지도안 1) 단원 생활과전기전자 대상 5, 6 학년군지도일시 장소컴퓨터실차시 1 차시 수업목표남극의기후와환경, 자원을조사하여발표할수있다. 수업방법강의, 발표교사수업자료 PPT, 남극소개사진및동영상, 수업활동수업단계교사활동학생활동 학생 PPT 시간 ( 분 ) 자

교수 학습지도안 1) 단원 생활과전기전자 대상 5, 6 학년군지도일시 장소컴퓨터실차시 1 차시 수업목표남극의기후와환경, 자원을조사하여발표할수있다. 수업방법강의, 발표교사수업자료 PPT, 남극소개사진및동영상, 수업활동수업단계교사활동학생활동 학생 PPT 시간 ( 분 ) 자 2. 로봇만들기 문항정보표 파일명실과 _ 초 _02 학교급초등학교학년 / 학년군 5.6 학년군 과목실과 ( 기술 가정 ) 영역 ( 내용 ) 생활과전기전자 평가유형 ( 산출물 ) 수행과제명 실험 실습형 로봇만들기 성취기준실과 6242-2. 여러가지센서를장착한간단한로봇을체험할수있다. 핵심역량 출제의도 문제해결능력 실과 ( 기술 가정 ) 분야의핵심능력으로문제해결능력의신장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199

199 198 19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00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201 202 III 203 204 III 205 206 III 207 t r a c k a n d f i e l d 208 III 209

More information

........b60......07.......

........b60......07....... 09 02 6 7 8 9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TIP 38 39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TIP 58 59 60 61 TIP 62 63 64 65 66 67 TIP 68 69 70 71

More information

2

2 1 목차. 2008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5.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총평 9. 기관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 15 2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 ( 준정부기관 ) 3 2008 년도준정부기관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 5 Ⅰ.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1.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추진경위 6 / 2008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C1A634C0E52E687770>

<C1A634C0E52E687770> 제4장 인구통계 부문 인구란 특정한 시점에서 일정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수를 말한다. 고대로부터 인구의 규모는 영토와 함께 한 나라의 국력을 의미해 왔다. 인구의 규모나 구조, 분포 등은 그 사회의 사회경제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한편으로는 인구의 변동이 다시 사회경제적 변동을 초래하기 때문에 인구현황의 파악은 매우 중요한 정책적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More information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민주사회구성원에요청되는가치와태도를지님으로써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는교과 로정의하고있다. 이에따라사회과에서는다양한정보를활용하여사회현상에관한지식의발견과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민주사회구성원에요청되는가치와태도를지님으로써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는교과 로정의하고있다. 이에따라사회과에서는다양한정보를활용하여사회현상에관한지식의발견과 2015 학년도 [ 사회 ] 과교수 학습과정안 Ⅵ. 인구변화와인구문제단원 1. 인구분포수업주제전세계사람들은어디에살고있을까? 수업환경 스마트교실 대상 1-4(31 명 ) 수업일시 수업장소 지도교사 2015. 6. 29 ( 월 ). 6 교시 스마트교실 최진호 봉선중학교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325 18.1 1.7 3.0 2.6 75 특성화고등졸업자 8 202 25.3 1.4 2.0 1.7 21 특기자 _ 영어 5 14 2.8 821.0 6 특기자 _ 중어 2 8 4.0 6 급 258 0 특기자 _ 일어 2 5 2.5 750.0 0 일반고등졸업자 18 209 11.6 1.5 3.1 2.7 64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기계과 기계설계과 수시차수시차수시차 일반과정졸업자 8 4 3.3.7 3..7 7 전문과정졸업자 4 53.9.6.. 5 특기자 ( 영어 ) 외국어 9.5 6 3. 특기자 ( 영어 ) 내신 4.8 특기자 ( 중어 ) 외국어 6급37 5 5. 특기자 ( 중어 ) 내신 5.3 특기자 ( 일어 ) 외국어 835. 특기자 ( 일어 ) 내신 6.6 일반과정졸업자 8 5

More information

제 2 기 (2011 년 ~2014 년 ) 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 (2011 년 ~2014 년 ) 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 (2011 년 ~2014 년 ) 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 년 ~2014 년 ) 제출문 2010. 6.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호남지방통계청지역통계과 과장 오성영 팀장 안성자 담당자 오선미 호남지방통계청이작성한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장래인구추계작성결과 이자료는 년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결과와최근까지의인구 변동요인 출생 사망 국제이동 추이를반영한미래인구변동요인가정에기초해 향후 년 년 간의장래인구를전망한결과임 이번추계에서는장래인구추계의불확실성을감안 출산력 사망력 이동력가정을조합한총 개 의시

일러두기 장래인구추계작성결과 이자료는 년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결과와최근까지의인구 변동요인 출생 사망 국제이동 추이를반영한미래인구변동요인가정에기초해 향후 년 년 간의장래인구를전망한결과임 이번추계에서는장래인구추계의불확실성을감안 출산력 사망력 이동력가정을조합한총 개 의시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목 수 사회통계국인구동향과 담당자과장 이지연 사무관 김수영 장래인구추계 년 일러두기 장래인구추계작성결과 이자료는 년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결과와최근까지의인구 변동요인 출생 사망 국제이동 추이를반영한미래인구변동요인가정에기초해 향후 년 년 간의장래인구를전망한결과임 이번추계에서는장래인구추계의불확실성을감안 출산력 사망력 이동력가정을조합한총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위하여 1. 본보고서에수록된내국인통계는 2017 년 12 월 31 일현재 주민등록법 에의하여주민등록표에등재된세대와인구를집계한것입니다. 그리고외국인통계는 출입국관리법 에의하여외국인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등재된인구를집계하여수록한것입니다. 2. 본통계자료는다음과같은사유로작

이용자를위하여 1. 본보고서에수록된내국인통계는 2017 년 12 월 31 일현재 주민등록법 에의하여주민등록표에등재된세대와인구를집계한것입니다. 그리고외국인통계는 출입국관리법 에의하여외국인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등재된인구를집계하여수록한것입니다. 2. 본통계자료는다음과같은사유로작 2017 년 4/4 분기 서울특별시주민등록인구통계 (2017. 12. 31. 기준 ) 2018. 1. 이용자를위하여 1. 본보고서에수록된내국인통계는 2017 년 12 월 31 일현재 주민등록법 에의하여주민등록표에등재된세대와인구를집계한것입니다. 그리고외국인통계는 출입국관리법 에의하여외국인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등재된인구를집계하여수록한것입니다. 2. 본통계자료는다음과같은사유로작성기준일현재실제상주하고있는인구와차이가있을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2013 년 2 학기대학장학생선발요강 2013. 6 본장학금은 KRA 와함께하는농어촌희망재단에서한국마사회특별적립금 ( 경마수익금 ) 으로지원합니다. 목 차 1. 선발개요................................................... 2 p 2. 개선내용...................................................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시니어가웃는나라 - 건강하고안정된노후생활과활동적노년 2017 년 9 월 15 일 2017 은퇴전략포럼 차흥봉 IAGG 세계노년학회직전회장 전보건복지부장관 목차 인구고령화와초고령사회인구고령화의축복과도전새로운비전 새로운과제문재인정부의시니어정책과과제시니어가웃는나라 인구고령화와초고령사회 노인인구증가현상 1960 년 ~2060 년 100 년사이 65 세이상노인인구 26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단원수업개요 수업을위한전제요소 구분관련사항내용 단원전체소요시간 7 차시시간당 45 분기준 수업유형전체활동, 모둠활동, 개별활동수업상황에맞게탄력운영 모둠구성모둠당 4~5 명기준 8 모둠 융합요소 교과 국어미술음악기술 가정 공익광고 UCC 만들기광고콘티작성및촬영하기배경음악

단원수업개요 수업을위한전제요소 구분관련사항내용 단원전체소요시간 7 차시시간당 45 분기준 수업유형전체활동, 모둠활동, 개별활동수업상황에맞게탄력운영 모둠구성모둠당 4~5 명기준 8 모둠 융합요소 교과 국어미술음악기술 가정 공익광고 UCC 만들기광고콘티작성및촬영하기배경음악 2016 학년도자유학기제교과융합수업 국어과교수 - 학습과정안 주제공익광고 UCC 만들기 대상 3 학년 장소 3 학년 6~10 반교실 지도교사 김영심 원당중학교 http://wd.icems.kr 단원수업개요 수업을위한전제요소 구분관련사항내용 단원전체소요시간 7 차시시간당 45 분기준 수업유형전체활동, 모둠활동, 개별활동수업상황에맞게탄력운영 모둠구성모둠당 4~5

More information

Ⅰ. 대내외인구변화추이 1. 국외인구변화특성 2. 국내인구변화특성 Ⅱ. 인구현황및추이 Ⅲ. 인구구성요인변화 1. 출산현황 2. 인구이동 3. 사망 Ⅳ. 인구변화원인 1. 혼인율변화 2. 지역의베드타운化 3. 기대수명증가에따른고령화진전 Ⅴ. 광주시인구정책방향 1. 지역간

Ⅰ. 대내외인구변화추이 1. 국외인구변화특성 2. 국내인구변화특성 Ⅱ. 인구현황및추이 Ⅲ. 인구구성요인변화 1. 출산현황 2. 인구이동 3. 사망 Ⅳ. 인구변화원인 1. 혼인율변화 2. 지역의베드타운化 3. 기대수명증가에따른고령화진전 Ⅴ. 광주시인구정책방향 1. 지역간 광주광역시 2017 정책이슈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Policy ISSUE REPORT 광주광역시인구현황분석및인구정책추진방향 박승규연구위원이소영연구위원 Ⅰ. 대내외인구변화추이 1. 국외인구변화특성 2. 국내인구변화특성 Ⅱ. 인구현황및추이 Ⅲ. 인구구성요인변화 1. 출산현황 2. 인구이동 3.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상대성이론 : 영화활용글쓰기 - 필요성 : 상대성이론은학교현장에서학생들과함께할수있는실험활동을찾기가어려운영역이다. 영화를통하여상대성이론에대한깊이있는이해뿐만아니라과학자로서의마음가짐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할필요가있다. - 운영 : 아인슈타인과에딩턴 영화를 30분정도로편집

상대성이론 : 영화활용글쓰기 - 필요성 : 상대성이론은학교현장에서학생들과함께할수있는실험활동을찾기가어려운영역이다. 영화를통하여상대성이론에대한깊이있는이해뿐만아니라과학자로서의마음가짐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할필요가있다. - 운영 : 아인슈타인과에딩턴 영화를 30분정도로편집 1. 고등학교물리I : 시공간과우주대단원차시별학습주제및평가 FLOW 과목 고등학교물리Ⅰ 대단원 시공간과우주 학년 11-12 뉴턴의운동법칙과충격량, 운동량과관련된과학적개념을이해한다. ( 지식 ) 뉴턴의운동법칙과충격량, 운동량과관련된실생활예를설명할수있다. ( 지식 ) 성취기대 뉴턴의운동제2법칙에관한탐구설계능력을향상시킬수있다. ( 탐구 ) 과학에대한긍정적태도를가진다.

More information

【표 1

【표 1 표 -- 총인구 Population 단위:명, % Unit:Person, Percent 연도 Year 전체 총인구 Population 여성 Female 남성 Male 여성비율 F % 전체 외국인 Foreigners 여성 Female 남성 Male 여성비율 F % 99 99 99 993 994 995 996 997 998 999 3 4 5 6 7 8 9 3 44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역량수준 직원들의 ICT역량수준, 궁금하시죠? 은 기술과 비즈니스 영역을 통합적으로 측정하여 실무형 인재선발에 용이합니다. 응시자 개인별 성적분석 서비스 제공 [ 종합성취도 결과 예시 ] * 1,000점 만점 [ 영역별 분석 결과 예시 ] [ 성적변화 분석 결과 예시

역량수준 직원들의 ICT역량수준, 궁금하시죠? 은 기술과 비즈니스 영역을 통합적으로 측정하여 실무형 인재선발에 용이합니다. 응시자 개인별 성적분석 서비스 제공 [ 종합성취도 결과 예시 ] * 1,000점 만점 [ 영역별 분석 결과 예시 ] [ 성적변화 분석 결과 예시 평가모델 ICT 기업의신입사원채용, 이어야하는이유! 현장 ICT 인재에게꼭필요한역량을진단 평가하는수행형테스트 객관적으로검증된평가모델을통해기업이원하는 ICT 인재를길러낼수있어기업의신입사원에대한재교육과투자비용을확 ~ 줄여드립니다. 은바로실무투입이가능한 준비된 ICT인재 를검증합니다! 첫째, 실무상황의시나리오를바탕으로한통합영역문항출제 TOPCIT은 ICT전공자들이대학에서접하기어려운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2014 우수수업동영상개발 단원 우리나라의인구 학습주제 우리나라의인구성장과인구구성파악하기 일시 년 월 일 토 대상 학년 반 남 여 계 명 수업교사 김수진 인천연성초등학교

2014 우수수업동영상개발 단원 우리나라의인구 학습주제 우리나라의인구성장과인구구성파악하기 일시 년 월 일 토 대상 학년 반 남 여 계 명 수업교사 김수진 인천연성초등학교 2014 우수수업동영상개발 단원 우리나라의인구 학습주제 우리나라의인구성장과인구구성파악하기 일시 년 월 일 토 대상 학년 반 남 여 계 명 수업교사 김수진 인천연성초등학교 http://i-ys.icees.kr 목차 1 2 내용예측하기수업전략 탐구학습수업모형 나만의수업재구성 6 학습자실태분석및지도대책 단원명 단원개관 단원목표 학습계열 단원지도계획 단원평가계획 지도상의유의점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2012. 경상남도교육청지정창의적체험활동연구학교 ( 시범 ) 운영보고서 2SC1 을통한 나눔과배려의교육기부활용 창의적체험활동활성화 을통한창의적 하동초등학교 - 경상남도하동군하동읍남당길 47 교장실 055)883-5201 교무실 055)883-5202 행정실 055)883-5203 F A X 055)883-6201 홈페이지주소 : http://www.hadong.es.kr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자식들은 기도를 하다 말고 모두 어디로 갔을까? 아마도 10만 달러를 갖게 될 자식을 낳기 위해 서둘러 돌아갔을 것이다. 이 콩트는 선진국들이 처한 출생률 저하라는 사회 현실과 그에 대한 경제학자들의 해결 방안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미국 사회에서도 사람들이 자식을 낳

자식들은 기도를 하다 말고 모두 어디로 갔을까? 아마도 10만 달러를 갖게 될 자식을 낳기 위해 서둘러 돌아갔을 것이다. 이 콩트는 선진국들이 처한 출생률 저하라는 사회 현실과 그에 대한 경제학자들의 해결 방안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미국 사회에서도 사람들이 자식을 낳 2 아이를 낳으세요, 돈을 드립니다 손자의 경제학 이미 결혼한 두 아들과 두 딸이 있는 아주 부유한 노동경제학자가 있었다. 이 사람의 소원은 손자를 보는 것이었으나 자식들이 도대체 아이를 가지려고 하질 않았다. 어느 추수감사절에 온 가족이 다 같이 모인 자리에서 경제학자는 자신의 나이 많음을 한탄하며 말했다. 너희들이 도대체 아이를 가지지 않으려고 해서, 어제는

More information

b027_2005_3462.hwp

b027_2005_3462.hwp 작품번호 제 27 회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에어트랙을활용한운동상태변화측정의 시각화장치제작에관한탐구지도 출품분야지도논문출품부문학습용품 2005. 6.. 시 도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인천광역시인천과학고등학교교사김남두 지도학생인천과학고등학교 2 학년박태희 학교에서과학 ( 물리 ) 수업은흥미를유발시킬수있는실험보다는이론과문제풀이가위주로되어있어호기심을충족시키지못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 B3E2B1E2C1D85FC1D6B9CEB5EEB7CFC0CEB1B8C5EBB0E8BAB8B0EDBCAD2E687770>

< B3E2B1E2C1D85FC1D6B9CEB5EEB7CFC0CEB1B8C5EBB0E8BAB8B0EDBCAD2E687770> 2006 년 주민등록인구통계 2005. 12. 31 현재 행정기획국 ( 기획예산과) -1- 2006년주민등록인구통계작성결과 작성개요 가. 작성목적 지역별인구의변동사항, 연령구조및세대수의변화를파악하여지방행정및학술자료를위한기초자료로활용하고자함. 나. 법적근거 통계법제8조및동법시행령제9조에의한일반통계 ( 작성승인번호 : 2100003 호 ) 다. 작성기준시점 2005년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서울 ' 비동거부부가구 ' 15 년새 61.1%(8 만여가구 ) 증가, '10 년현재 21 만 1 천가구 > 1) 인구주택총조사 : 2 0 1 0 년인구주택총조사자료는통계청이주관하고법무부, 국방부등 6 개중앙행정기관과지방자치단체를통해 2010 년 11 월 1 일 0 시현재를기준으로 2010. 11. 1. ~ 11. 15.(15 일간 ) 동안조사원면접및인터넷으로조사해집계한결과

More information

01-S&T GPS 10대트렌드

01-S&T GPS 10대트렌드 2007 http://www. S&T 2007 Network of Wisdom Issue Analysis 040 041 042 043 044 045 046 047 048 049 050 051 052 053 054 055 056 057 058 059 060 061 062 063 064 065 066 067 068 069 070 071 072 073 074 075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장래인구추계시도편작성개요 ㅇ이자료는 년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를기초로최근시도별인구변동요인 출생 사망 인구이동 추이를반영 향후 년간의시도별 인구규모및연령구조를전망한결과임 ㅇ이번시도별장래인구추계에서는미래인구성장의불확실성을감안 출산력 사망력 이동력가정을조합해서기준

일러두기 장래인구추계시도편작성개요 ㅇ이자료는 년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를기초로최근시도별인구변동요인 출생 사망 인구이동 추이를반영 향후 년간의시도별 인구규모및연령구조를전망한결과임 ㅇ이번시도별장래인구추계에서는미래인구성장의불확실성을감안 출산력 사망력 이동력가정을조합해서기준 보도자료 보도일시배포일시담당부서담당자 목 수 사회통계국인구동향과 과장 이지연 사무관 김수영 장래인구추계시도편 년 동자료는 출처표시 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일러두기 장래인구추계시도편작성개요 ㅇ이자료는 년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를기초로최근시도별인구변동요인 출생 사망 인구이동 추이를반영 향후 년간의시도별 인구규모및연령구조를전망한결과임 ㅇ이번시도별장래인구추계에서는미래인구성장의불확실성을감안

More information

지도임자_1204_출판(최종).hwp

지도임자_1204_출판(최종).hwp 2012 년도수요예측재조사보고서 국도 24 호선 ( 지도 ~ 임자 ) 건설사업 2012. 12 요 약 Ⅰ. 수요예측재조사의개요 1. 사업의개요 24(~) 4.99km 2 1975, 2006,, : L=4.99km(B=11.0m, V=60km/h) 3 1,955m( 2 1,920m), 3 : 182,151 ( 100%) : ~ : 2012 2019 (8) :

More information

<C0E5B7A1C0CEB1B8C3DFB0E F BCF6C1A4292E687770>

<C0E5B7A1C0CEB1B8C3DFB0E F BCF6C1A4292E687770> http://kostat.go.kr 2011. 12. 7( 수 ) 12: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1. 12. 7( 수 ) 09:0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인구동향과 담당자과장 : 서운주 (042.481.2250) 서기관 : 이지연 (042.481.2261) 장래인구추계 : 2010 년 ~2060 년 인구 2030년 5,216만명까지성장,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 A 2 -

- A 2 - - A 1 - - A 2 - - A 3 - - A 4 - - A 5 - - A 6 - 번호 정답 번호 정답 1 4 16 1 2 1 17 1 3 1 18 3 4 4 19 4 5 2 20 4 6 2 21 4 7 3 22 2 8 4 23 4 9 2 24 4 10 1 25 2 11 2 26 1 12 1 27 4 13 2 28 3 14 3 29 3 15 2 30 3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2> ESD 수업의전체적인구성 ( 전개도 ) 1. 수업주제 : 함께성장할수있는있는우리나라의인구모습은? 2. 수업모형 : 의사결정수업모형 3. 대상학생 ( 학교급 ) : 중학생 4. 단원 : 주제통합형 - Ⅵ. 인구변화와인구문제 3. 인구문제 < 학습목표 > 1. 우리

<2> ESD 수업의전체적인구성 ( 전개도 ) 1. 수업주제 : 함께성장할수있는있는우리나라의인구모습은? 2. 수업모형 : 의사결정수업모형 3. 대상학생 ( 학교급 ) : 중학생 4. 단원 : 주제통합형 - Ⅵ. 인구변화와인구문제 3. 인구문제 < 학습목표 > 1. 우리 수업주제 : 함께성장할수있는우리나라의인구모습은? 교육과정분석및 ESD 관련수업내용추출 ( 구조도 ) 함께성장할수있는우리나라의인구모습은? é 중심교과 : 중 사회 중 정보 Ⅲ. 정보의표현과관리 1. 자료와정보 자료와정보의차이 다양한표현방법 Ⅵ. 인구변화와인구문제 3. 인구문제 중 가정생활 Ⅳ. 가족의이해 1. 변화하는가족과건강가정 저출산고령화사회에서가족가치관역할변화이해

More information

판또한존재한다 ( 염명배 김영미, 2011; 정성호, 2015) 7) 고령화문제에대한그동안의해법또한현상황을좀처럼개선시키지못하였다. 고령화추세가베이비부머세대 8) 의은퇴연령과맞물리는 2010년부터상황은더욱악화되었고, 이는비단고령인구의경제적어려움뿐아니라이들이노동시장에서퇴장

판또한존재한다 ( 염명배 김영미, 2011; 정성호, 2015) 7) 고령화문제에대한그동안의해법또한현상황을좀처럼개선시키지못하였다. 고령화추세가베이비부머세대 8) 의은퇴연령과맞물리는 2010년부터상황은더욱악화되었고, 이는비단고령인구의경제적어려움뿐아니라이들이노동시장에서퇴장 새로운부양지표, 실제총부양비 (Real Total Dependency Ratio) 의제안과적용 : 출산율제고, 정년보장기간연장, 이민자유입을중심으로 송해련 1) 이선미 2) I. 서론 저출산과인구고령화의급속한확산은인구구조의급격한변화를가져왔고이로인해야기된여러사회 경제적문제들을해결하고자하는노력이수십년간지속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1997년 1.52명이었던합계출산율은

More information

1 본시교수 - 학습개요 수업의주안점 본시관련학급실태및지도방안 교수 - 학습전략 교수 - 학습개요 인성함양 과정중심및결과환류동기유발전략 수학적창의성개발 수학적의사소통능력신장 수준별학습수학에대한긍정적태도신장 학급실태 지도방안 ( 참여와협동, 공감과수용, 공유 ) 토의를통

1 본시교수 - 학습개요 수업의주안점 본시관련학급실태및지도방안 교수 - 학습전략 교수 - 학습개요 인성함양 과정중심및결과환류동기유발전략 수학적창의성개발 수학적의사소통능력신장 수준별학습수학에대한긍정적태도신장 학급실태 지도방안 ( 참여와협동, 공감과수용, 공유 ) 토의를통 2014 학년도초등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수학과교수 - 학습계획안 성취기준 수 65032. 비율그래프를해석하고, 이를설명할수있다. 단원 ( 제재 ) : 6. 비율그래프 (6/9) 주 제 : 원그래프에서여러가지사실알기 일시 2014년 6월 19일 ( 목 ) 2교시 (9:50~10:30) 장소 6학년 5반교실 학반 6학년 5반 ( 남 13, 여 13, 계 26명

More information

<C1A4C3A5B8DEB8F05FC1A6333736C8A35FC0CEB1B820BFC0B3CABDBABFCD20B0ADBFF8B5B52E687770>

<C1A4C3A5B8DEB8F05FC1A6333736C8A35FC0CEB1B820BFC0B3CABDBABFCD20B0ADBFF8B5B52E687770> 2014. 7. 8 제 376 호 인구 오너스(Demographic Onus)와 강원도 황규선(부연구위원) 정책메모 2014-54호 2014. 7. 8 제 376 호 인구 오너스(Demographic Onus)와 강원도 황규선(부연구위원) 2008년 노벨경제학 수상자인 폴 크루그만 교수는 2012년 세계지식포럼에서 한국이 과거와 같이 더 이상 고 성장을 달성하기는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