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BCADBFEFB4EBC3B6C7D0BBE7BBF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FBCADBFEFB4EBC3B6C7D0BBE7BBF32E687770>"

Transcription

1 특집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서울대학교 과학과기술글쓰기 교과내용개선의필요성을중심으로- 김재호 주제분류 글쓰기교육 주요어 공학인증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교양교육, 워싱턴어코드, 과학과기술글쓰기, 인문학 요약문 현재한국에서시행되고있는공학인증제는철저히미국공학교육인증제의유사품이다. 미국의공학교육인증제가대학교육에서비판적사고를강조하기위함임을고려할때, 공학인증제가요구하는교육내용이특별히더많은교양교육을강조하고있음은당연한결과이다. 따라서공학인증제의원래의취지가제대로반영된교육이대학에서이루어진다면오늘우리대학에서벌어지는공학인증제를둘러싼논란은더이상무의미한것이될것이다. 첨단의기술과지식이지배하는현대사회가요구하는전문가와지도자를양성해야하는것은대학에주어진기본적인의무이다. 그러나오늘날요구되는지식인은자기분야의전공지식만을가진인물은아니다. 자신을둘러싼세계와사람들의관계속에서분명한윤리의식을가지고연구를진행할수있는사람, 그리고자신의연구가미치는여러가지의미를분명히인식하고있는사람을필요로한다. 이런점에서오늘처럼인문학적교육이더절실했던적은없었다고볼수있다.

2 54 특집 Ⅰ. 들어가는말 부경대고강욱교수는 2007년 11월 5일자교수신문에기고한글에서 공학인증제철폐범국민서명운동 을제안하였다. 나아가그는이러한자신의제안이받아들여지지않을시교수직뿐아니라그간취득한모든학위를반납할것을천명함으로써많은논란을불러일으켰다. 이후교수신문에는그의생각에일부동조하면서도공학인증제의폐지라는극단적조치에는반대하며오히려공학인증제의원래의취지를살리자는글이잇달아서기고되었고, 1) 이를둘러싼문제점들을보고하는교수신문기자의글도함께실렸다. 2) 급기야 11월 19일자교수신문은공학교육인증제의문제점을이전의글보다는상대적으로심도있게다룬김상길교수 ( 한밭대, 교육학 ) 의글과,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입장 을대변한유우영교수 (ABEEK 대외협력위원장, 고려대신소재공학부 ) 의글을동시에실음으로써이문제를둘러싼본격적인논쟁거리를제공하였다. 그렇다면이문제가얼마나심각한문제이기에일반독자들에게는당혹스럽기까지한이러한일련의사태가발생하게된것일까? 먼저이번사태와관련하여본격적으로최초의문제제기를한 -물론이전에도이문제와관련하여간헐적인문제제기가있어왔다- 고교수의주장을들어보자. 그가자신의 11월 5일자글에서언급하고있는현공학인증제도의철폐이유는요약하자면다음과같다 : 첫째로, 그가재직하고있는부경대의경우공학인증제가실시된 2002년이후공과대학에서철학문화관련교양과목수강생이점점줄어들어 2005년이후에는거의전폐되었다는것이다. 결국 사람다운사람을가르치는가장중 1) 이희원 ( 서울산업대,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교수, 교수신문, ) 박성주기자, 교수신문,

3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55 요한요소인철학문화교양과목 을전혀이수하지않은채도대학을졸업하고공학인증까지도취득할수있는상황을만든장본인이바로공학인증제이기에 사람다운인간성및사람고유의양심과도덕을완전전멸시키는공학인증제는절대로철폐되어야만한다. 라고그는주장한다. 둘째로현공학인증제도가비록공학도의소양교육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기는하지만실제현장에서실행되는과정에서는그원래의의도를살리지못하고있다는것이다. 그주된이유는공학인증제도의프로그램을심사하는평가가 교양전문교수 -인문, 사회과학전공교수를의미하는듯- 가빠진공학전공교수로만이루어지고있기때문이라는것이다. 이런점에서그는현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을철폐하고미국의공학인증제도 (ABET) 를참조하여공학인증제도를제대로주관할수있는 국립공학인교육인증원 과이를뒷받침할수있는 국립최고교양교육원 을국가가설립할것을제안하고있다. 그런데이상의그의주장을잘들여다보면결국그가지적하고싶은문제점은 공학인증제 자체에있다기보다는현재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의주관하에이루어지고있는현 공학인증제 의프로그램과그실행과정상의문제로보인다. 이런점에서볼때이희원교수가교수신문에서주장한바 ( 교수신문 11월 12일자 ) 가이번사태의더본질적인문제해결방안이라고볼수있을것이다. 그는현재대학들에서실시되고있는공학인증제도의프로그램의문제점들을지적하면서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인문사회분야의교수들과공학교수들이함께공동의고민과논의를통해합리적인방안을찾아야함을강조한다. 결국그가제안하는이번사태와관련하여바람직한논의는 단순히무슨과목을몇학점개설할것인가가아니라공학교육의두축인교양교육과전공교육을어떻게조화롭게통합해인증기준이요구하는공학도를배출시킬것인가 에관한것이다. 그러나이러한그의제안은이상적이긴하지만실제로그것이이루어지기에는많은제약이따른다. 그가희망하듯이공학교육의담당자들과교양교육의담당자가한자리에모여이문제를논의하기도

4 56 특집 현실적으로힘들뿐아니라단과대별로강좌를개설하는현대학의시스템에서이를조화롭게통합하는과목을개설하는것은더더욱어려운일이기때문이다. 따라서이글에서는현서울대학교의공학교육인증제도의실행상황과그것의일환으로시행되고있는과학기술글쓰기의내용을검토해봄으로써비록그것이최상의해결책은아니라하더라도현재의시스템에서이문제를해결할수있는대안은없는지를고민해보고자한다. Ⅱ. 한국의공학인증제도와그기준들 현재한국에서시행되고있는공학인증제도는공학에서비판적사고교육의중요성을강조하면서시작된미국의공학교육인증기준과거의일치한다. 이는우리의공학인증제도가공학관련교육의수준에대한동등성을보장하기위한국제적다자간협의체인워싱턴어코드의산물이라고볼수있기때문이다. 일찍이공교육의문제점을지적한 1983년위기에처한국가 (A Nation at Risk: The Imperative for Educational Reforms) 라는제목의연구보고서가발간된이래로미국은비판적사고를공교육에본격적으로도입하려는노력을기울이게된다. 3) 이러한시도는대학의공학교육분야에도마찬가지로이루어졌다. 이미 1932년이래로공학도의교육프로그램을시도해왔던미국은미국공학교육인증원 (ABET) 이비판적사고교육의중요성이잘반영된공학교육인증기준을발표하고, 나아가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와같은선진 6개국을중심으로공학교육인증국제협의체인워싱턴어코드 (Washington Accord) 를결성함으로써, 이인증기준은세계적인표준의역할을하기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역시 1999년에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을설립하고 2001년부터이국제적기준을적용한 3) 김영정, 비판적사고와공학교육, p.1 참조.

5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57 공학교육인증을시도하였으며마침내 2007년 6월 20일에미국워싱턴에서열린제8차 IEM(International Engineering Meeting) 대회에서워싱턴어코드에정회원으로가입하게되었다. 4) 이로써우리나라는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인증한프로그램졸업생의교육수준이국제적표준이라는의미뿐아니라, 우리나라졸업생이회원국모두에서법적, 사회적으로회원국국가의졸업생과동등한자격을부여받는혜택을받을수있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외적인성과에도불구하고국내에서공학교육인증제도의실행에는많은부작용이생겨나고있다. 만약이러한부작용의원인이앞서언급되었듯이공학교육인증제자체에있는것이아니라그취지가제대로현실에서이루어지지않고있기때문이라면그이유는무엇일까? 먼저공학인증제도의취지를알아보기위해한국공학인증원이제시한기준들을살펴보자.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이제시한공학인증기준2005(KEC2005)(2006 년 12월 22일개정 ) 에따르면공학교육인증을받고자하는공학교육프로그램은 4년이상의교육과정을통해공학사를수여하는과정으로이루어져있어야하며다음의기준들을만족하여야만한다. 5) 1) 프로그램교육목표 2) 프로그램학습성과및평가 3) 교과영역 4) 2007 년 6 월까지워싱턴어코드는미국, 영국, 캐나다,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홍콩, 일본, 싱가포르등의 10 개의정회원국가와말레이시아, 독일, 대만, 한국 4 개의준회원국가로이루어졌으나, 이번에한국과대만의정회원가입과러시아, 인도, 스리랑카의준회원가입으로, 총 12 개의회원과 5 개의준회원으로구성되게되었다 ( 한국공학교육인증원홈페이지참조 ).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컴퓨터정보기술분야의인증을위해따로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 2005(KCC2005) 을제시하고있다. 그러나이글에서는대부분의공학도에게해당되는 공학인증기준 2005(KEC2005) 에대해서만다루기로한다.

6 58 특집 4) 학생 5) 교수진 6) 교육환경 7) 교육개선 8) 전공분야별인증기준 이상의 8가지기준은사실상미국공학교육인증원 (ABET) 이제시한인증기준 (EC2000) 을따르고있는데, 6) 이들각각의기준에대해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이들기준에해당하는요구사항들을구체적으로제시하고있다. 이제이글에서이들세부기준들중에서관심을가지고살펴보려고하는것은 프로그램학습성과및평가 항목이다. 왜냐하면여기서요구하는기준이바로공학교육인증제가추구하는교육과정의내용을가장잘보여주고있기때문이다. 공학인증기준 2005(KEC2005) 은 프로그램학습성과및평가 와관련하여이렇게설명하고있다 : 학생이졸업시갖추어야할능력과자질은다음항목과같으며, 학습성과별로측정가능한구체적인내용과성취수준이설정되고문서화된절차로평가되어그결과가프로그램개선에반영되어야한다. 또한교육목표달성을위하여필요하다면자체적으로정의한학습성과를추가할수있다.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지식과정보기술을응용할수있는능력 (2) 자료를이해하고분석할수있는능력및실험을계획하고수행할수있는능력 6) ABET 이제시한 EC2000 의인증기준은 7 개의일반기준 (General Griteria) 과전공별프로그램기준 (Program Criteria) 으로나누어져있다. 이중전공별프로그램기준이한국교육인증원에서제시한 전공분야별인증기준 에해당하며나머지는약간의차이를빼고거의유사하다. 일반기준은다음과같다 : 학생, 프로그램교육목표, 프로그램의학습성과와평가, 교육요소, 교수진, 시설, 행정및재정지원 ( 진상윤, 미국공학교육인증제와우리의과제, 건축 2001, p.53 참조 ).

7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59 (3) 현실적제한조건을반영하여시스템, 요소, 공정을설계할수있는능력 (4) 공학문제들을인식하며, 이를공식화하고해결할수있는능력 (5) 공학실무에필요한기술, 방법, 도구들을사용할수있는능력 (6) 복합학제적팀의한구성원의역할을해낼수있는능력 (7) 효과적으로의사를전달할수있는능력 (8) 평생교육의필요성에대한인식과이에능동적으로참여할수있는능력 (9) 공학적해결방안이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상황에끼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는폭넓은지식 (10) 시사적논점들에대한기본지식 (11) 직업적책임과윤리적책임에대한인식 (12) 세계문화에대한이해와국제적으로협동할수있는능력 여기에열거된공학교육인증제가요구하는교육의내용들은미국 ABET의 11가지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7) 와거의유사한것으로서이들교육내용은대략세가지범주로나누어질수있는데 전공기반, 공학실무, 기본소양 이그것들이다. 즉세부기준중 (1), (2), (3), (4), (6) 은 전공기반 에관한것이고기준 (5) 는 공학실무 에관한것, 그리고나머지기준들인 (7), (8), (9), (10), (11), (12) 7) ABET 의 프로그램의학습성과와평가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에서요구하는 11 가지학습성과기준은다음과같다 :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이를응용할수있는능력 (2) 자료를이해하고분석할수있는능력및실험을계획하고수행할수있는능력 (3) 요구된필요조건에맞추어시스템, 요소, 공정을설계할수있는능력 (4) 복합학제적팀의한구성원의역할을해낼수있는능력 (5) 공학문제를인식하며, 이를공식화하고해결할수있는능력 (6) 직업적, 도덕적인책임에대한인식 (7) 효과적으로의사를전달할수있는능력 (8) 거시적관점에서공학적해결방안이끼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는능력 (9) 평생교육에대한필요성의인식과평생교육에참여할수있는능력 (10) 경제, 경영, 환경, 법률등시사적논점에대한기본지식 (11) 공학실무에서필요한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사용할수있는능력 ( 진상윤, 2001, p.54 참조 ).

8 60 특집 이 기본소양 에관한것이다. 결국이들기준들중에서 6개의기준이교양교육과관련된것임을잘알수있다. 이는공학인증제도자체가얼마나공학교육에서교양교육의비중을높게요구하고있는가를잘보여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그렇다면앞서문제제기를한이번사태의핵심은좀더분명해진다. 즉 공학인증제가대학의교양교육을죽이고있다 라는평가는공학인증제자체에대한것이아니라그것의실행과정에관한것이어야하기때문이다. 만약교양교육의중요성을이처럼강조하고있는공학인증제도가여러사람들의우려처럼현실에서는교양교육을말살하는적으로등장하게되었다면분명그것은이를실행하는과정상에서그취지가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있기때문일것이다. 이제현서울대학교에서실행되고있는공학인증제도의현황을살펴봄으로써실제로실행과정에서문제점이있는지, 그리고있다면그것은어떤종류의것인지를살펴보기로하자. Ⅲ. 서울대학교의공학인증제도프로그램 1998년 8월에설립된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은 2000년부터평가를시작하여 2001년부터공학인증을받은대학들이등장하였으며, 2007년현재 91개의프로그램이공학인증을받은졸업생을배출함으로써인증을받았고 18개대학의 97개프로그램은아직졸업생을배출하지는못하였지만인증제에따라교육을실시하고있는예비인증의상태이다. 8) 서울대학교역시공과대학의 10개의프로그램 9) 8) 김상길, 교수신문, , 기사참조 9) 서울대가예비인증을받은프로그램은다음과같다.: 건축학과의 건축공학프로그램,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의 토목도시공학프로그램, 산업공학과의 산업공학프로그램, 조선해양학과의 조선해양공학프로그램, 원자핵공학과의 원자핵공학프로그램, 재료공학부의 재료공학프로그램, 기계항공공학부의 기계공학프로그램, 기계항공

9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61 이예비인증을받은상태로진행중이며 2009년 2월공학교육인증을받은최초의졸업생이배출될예정이다. 그렇다면이들프로그램이공학인증제도의교육기준을충분히만족시키고있는지, 그리고그기준을실행함에있어문제점이없는지를기계항공공학부의사례를통해구체적으로살펴보기로하자. 10) 먼저기계항공공학부의기계항공공학프로그램을살펴보면학생들은어떤교육프로그램을이수하였느냐에따라서로다른학위 ( 졸업증명서 ) 를받게되어있다. 이전의학위과정에해당하는일반프로그램은전공심화프로그램을신청하지않은학부생을대상으로하고, 기존의학칙 ( 일반프로그램이수요건 ) 을만족할때에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의학위를수여한다. 반면에공학교육인증 (ABEEK인증) 에해당하는전공심화프로그램은 05학번이상을대상으로전공심화프로그램을신청한학부생을대상으로하며, 학칙과전공심화프로그램을이수한경우영문학위명이다른 공학사 [ 기계항공학 ] (Bachelor of Science in Mechanical & Aerospace Engineering) 을수여하게된다. 따라서공학교육인증제를이수한학생의경우는기존의학칙에따른졸업생과는분명다른졸업증서를받을뿐아니라이에따른이익 -예컨대일부대기업채용시가산점, 워싱턴어코드가입국가간의동등한교육수준인증등-이뒤따르게된다. 그런데문제는공학인증제가강조하고있는교양교육과관련하여이들두프로그램간에특별한차이를찾아보기가힘들다는점이다. 기계항공공학부가제시하고있는전공심화프로그램 (ABEEK인증) 의교과과정은전체적으로다음과같다. 11) 공학부의 항공우주공학프로그램, 컴퓨터공학부의 컴퓨터공학프로그램 ( 한국공학교육인증원홈페이지 공학인증프로그램리스트참조 ). 10) 필자는서울대학교의다른전공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도함께검토해보았다. 프로그램간약간의차이는있으나이를모두언급할만큼의미있는차이점을발견하지는못하였다. 11) 기계항공공학부의전공심화프로그램 (ABEEK 인증 ) 의교과과정에

10 62 특집 < 표 1> 전공심화프로그램 [ABEEK 인증 ] 교과과정 구분학칙 ABEEK 기준전공심화프로그램 [ 필수학점 ] 교양학점 기본소양 MSC 공학실무 [ 전공학점 ] 이론 32 20이상 설계 이상 총학점 기준 GPA 2.0 GPA 2.0 이상 [ 전체및전공각각만족 ] GPA 2.0 이상 [ 전체및전공각각만족 ] 분명학칙에제시된것에비해, 특히 ABEEK의기준에비해전공심화프로그램이요구하는교양학점은약간늘어난것은사실이다. 그러나그내용을살펴보면이러한약간의변화가기존의공대교육의교양교육에비해공학인증제가요구하는교육성과의교양교육관련기준을충분히만족시킬수있는지는의문이다. 기계항공공학부의전공심화프로그램교과과정은크게기본소양 ( 공학소양 ) 과전공기반 ( 계열기초 ), 공학실무로나누어져있다. 이중에서전공기반은주로 MSC에해당하는과목으로서 1,2학년에걸쳐수학, 자연과학, 전산학등에관한것들이다. 공학실무는전공기초와전공심화로나누어져전공이론및설계에관련된과목들로배정되어있다. 따라서전공심화프로그램에서요구하는교양관련과목은공학소양에해당하는것으로 1학년에서 대학영어 (3) 또는 고급영어 (3), 대학국어 (3) 6학점 학년에서문학과예술계열 (3), 역사와철학계열 (3), 사회와이념계열 (3) 의 9학점, 산업공학개론 (3), 전기공학개론 (3), 재 대한설명은다음과같다 : 우리대학교학칙및학부졸업요건을만족시킨학생으로서전공심화프로그램을이수한학생에게전공심화프로그램인증자격을부여. 전공필수과목을포함하여전공기초및심화과목을 49 학점이상이수하고, 이중에서설계에해당하는학점이 17 학점이상인학생, 기본소양과목을 17 학점이수한학생, MSC 과목을 33 학점이상이수한학생, 총 130 학점이상이수한학생, 평균평점 2.0, 전공평균평점 2.0 이상인학생.

11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63 료공학개론 (3) 중 1과목필수와기계항공산업경영 (1) 의 4학점, 과학과기술글쓰기 (3) 3학점, 과학기술과사회 (3), 경제학개론 (3), 소비자와시장 (3), 경영학개론 (3), 창업과경제 (3) 중 1과목필수로 3학점, 정보와산업기술의이해 (3), 컴퓨터와마음 (3), 두뇌의이해 (3), 공학윤리와리더십 (3), 특허와기술이전 (3) 중 1과목필수로 3학점이다. 이는결국교양학점 60-61학점중에서교양교육관련기준과관련된과목은 28학점뿐이고나머지는 MSC과목에해당하기때문이다. 12) 물론교양교육과관련된과목의숫자만을가지고단순히전공심화프로그램의문제점을논할수는없을것이다. 제한된졸업학점수를고려할때교양교육관련과목의비중을더높이는데에는한계가있기때문이다. 그러나여기에배정된교양관련과목들의성격 ( 내용 ) 이공학교육인증제의원래의취지에비춰적절한것인지는논외로하더라도, 13) 이미주어진교양과목이실제로공학교육인증제가요구하는학습성과를충실히달성하고있는지는분명따져보아야할문제이다. 이런점에서서울대학교공학인증프로그램에서교양교육관련과목으로시행되고있는하나의사례를구체적으로살펴보기로하자. Ⅳ. 과학과기술글쓰기현강좌내용과그문제점과개선방안 현재서울대학교의모든공학인증프로그램은 과학과기술글쓰기 (3학점) 를필수과목으로지정해놓고있다. 그렇다면이과목은 12) 필자가살펴본서울대학교의몇몇다른전공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들에서교양교육과관련된교과목의사정은이와유사하거나더열악하였다. 예컨대화학생물공학프로그램에서는기본소양과목이 24 학점이었고,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의 토목도시공학프로그램 에서는기본소양및교양이 18 학점, 컴퓨터공학부의 컴퓨터공학프로그램 의경우 27 학점이었다.

12 64 특집 공학교육인증제가요구하는학습성과중에서어떤교양교육관련기준을만족시킬수있으며또만족시켜야만할까? 13) 앞서살펴본공학교육인증제가요구하는학습성과중에서교양교육관련기준은다음과같았다 : * 효과적으로의사를전달할수있는능력 * 평생교육의필요성에대한인식과이에능동적으로참여할수있는능력 * 공학적해결방안이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상황에끼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는폭넓은지식 * 시사적논점들에대한기본지식 * 직업적책임과윤리적책임에대한인식 * 세계문화에대한이해와국제적으로협동할수있는능력 물론이들기준들을하나의과목이모두만족시킬수도없으며그렇다고하나의과목이꼭하나의기준만을만족시킬필요도없을것이다. 이런점에서과학과기술글쓰기과목이제공해줄수있는가능한몇가지기준들을생각해볼수있겠다. 첫번째는 효과적으로의사를전달할수있는능력 이다. 이는글쓰기교육에대해당연히기대할수있는교육내용이다. 두번째로는글쓰기교육이글감과관련하여특정한내용과관계있는한 공학적해결방안이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상황에끼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는폭넓은지식 과 시사적논점들에대한기본지식 과연관을맺게된다. 마지막으로글쓰기교육은표절과연구윤리에대한교육을통해 직업적책임과윤리적책임에대한인식 을제공해주는데에도일정부분기여할수있을것이다. 그렇다면현재진행되고있는서울대학교의과학과기술글쓰기강좌는이러한학습성과를가져다줄수있을까? 13) 어쩌면이문제가앞서제기된이번교수신문기고사태의근본원인일지도모른다. 그러나이문제와관련하여서는공학교육인증제를둘러싼다양한주체들이함께고민하고논의해야할문제일것이다.

13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65 이제현재사용되고있는과학과기술글쓰기교재의구성내용을살펴봄으로써이물에답해보고자한다. 현재개설되어있는 12개의과학과기술글쓰기강좌는이를진행하는이에따라약간의차이는있겠지만모두 2007년 2학기부터동일한교재를사용하고있다. 이교재는크게 5부로구성되어있고세부항목을제외한각각의구체적내용은다음과같다 : Ⅰ. 과학기술과글쓰기 1. 과학기술자와글쓰기 2. 과학기술글쓰기의특성 3. 글쓰기의윤리 Ⅱ. 연구주제의선정과글쓰기준비 4. 연구주제와연구문제 5. 참고자료의검색과검토 6. 연구논문계획서작성하기 Ⅲ. 글의기본구성과실제작성과정 7. 글쓰기의실제 8. 올바른인용방법과참고문헌작성방법 9. 글의핵심적요약과초록쓰기 10. 발표자료만들기 Ⅳ. 고쳐쓰기와문서의편집 11. 고쳐쓰기 12. 기호와수식의편집 13. 표와그림의편집 Ⅴ. 유형별글쓰기 14. 학술적인글 15. 업무수행을위한글 16. 일반대중을위한글 이상의내용을살펴보면현교재는앞서의요구되는학습성과중 효과적으로의사를전달할수있는능력 을배양하는것에주안점을두고있음을알수있다. 그런데글을통한이러한의사소통능력의배양은 과학과기술글쓰기 과목의필수선수과목인 대학국어 강좌의교육내용과많은부분겹치는것이사실이다. 물론강좌의특성

14 66 특집 상주로과학과기술관련내용을중심으로글쓰기가이루어지는차이점은있겠다. 그러나이강좌에서평가를위해부여되는과제가 자기소개서, 연구계획서, 참고문헌탐구, 대중적글쓰기로서의에세이, 주로전공과관련된 연구소논문, 타인의논문에대한 비평문 으로이루어져있음을볼때이공계학생들의전공관련연구논문작성법을일정부분특화하여교육한다는점을제외하고나면일반적글쓰기교육의틀을크게벗어나고있지못한현실이다. 현교재를중심으로한교육내용의가장큰문제는효과적인의사소통능력을배양하는교육이외에다른공학인증제가요구하는교양교육관련기준들을전혀채워주지못한다는점이다. 예컨대 직업적책임과윤리적책임에대한인식 과관련하여서도현교재는한계를가지고있다. 글쓰기의윤리 가본교재에포함되어있기는하지만이역시표절과관련된글쓰기윤리가주가되고있고실제로공학도와과학자가가져야할사회적책임과윤리의식에대해서는본격적으로다루고있지못하다. 따라서 공학윤리와리더십 (3학점) 에관한과목이기본소양과목으로전공심화프로그램속에포함되어있기는하지만정보와산업기술의이해 (3), 컴퓨터와마음 (3), 두뇌의이해 (3), 공학윤리와리더십 (3), 특허와기술이전 (3) 중하나의선택과목일뿐이기에이를선택하지않는학생들은이에대한교육을받을기회를전혀갖지못하게된다. 또한 공학적해결방안이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상황에끼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는폭넓은지식 이나 시사적논점들에대한기본지식 과연관하여서도사정은마찬가지이다. 이역시기존의교양과목들중몇과목을선택하여듣는것만으로는이전의교육과별차이가없게되고공학인증제가추구하는교양소양에대한강조는말뿐에그치게된다. 이러한현교재의문제점들을고려해볼때 과학과기술글쓰기 과목은이들기준들을만족시킬수있는다양한교육의기회를제공해줄수있는방법을모색하는일은반드시필요하다. 물론이한과

15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67 목이이모든것을담당할수도없고할필요도없겠지만기존강좌내용과방법에대한약간의개선을통해훨씬나은교육적효과를볼수있다면이를진지하게검토해봐야될것이다. 따라서가능한과학과기술글쓰기의교과내용개선방안은다음과같은것이될수있을것이다 : * 공학도가가져야할주변문제에대한폭넓은지식과관련하여 -현행글쓰기교육의틀을유지하되그글감을기존의전공관련연구논문이아닌다양한과학기술관련문헌과자료로확대한다면과학과기술의문제가자신의주변을둘러싼정치적, 사회적, 환경적문제들에대한심도있는사고의기회를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이를위해과학기술관련고전이나이슈가되는자료들을읽기자료로선정하여이를분석하고자신의비판적생각을정리하는과정을글쓰기과제로생각해볼수있다. 이러한과정은단순히글감의확대라는의의이상을갖는다. 이러한글쓰기연습을통해원래공학인증제가공학교육에도입하고자하였던비판적사고훈련을병행할수있기때문이다. 14) * 공학도가가져야할윤리의식과관련하여 -이역시윤리문제를본격적으로다루는교과목을수강하는것이최선이겠으나기본글쓰기훈련의읽기자료로윤리적문제를다룬글을채택함으로써학생들에게과학기술과관련된윤리적문제에대해함께토론하고사고하여스스로의윤리의식을정립할기회를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그러나공학인증제의원래의취지를고려할때단지한교과목의작은교과내용의수정이가져다줄수있는한계는분명하다. 이런점에서대학의다양한주체들이이문제를함께논의하고고민하며 14) 공학인증제와비판적사고와의관계에대해서는김영정, 비판적사고와공학교육 을참조하라.

16 68 특집 적극적으로참여할때에만공학인증제가의도한원래의교육성과를이룰수있을것이다. 이를위해적어도다음과같은점은반드시고려해보아야할것이다 : -공학인증제의실행과관련하여인문, 사회분야전공교수들의더적극적인참여가필요하다. 현재의교양과목이단순히공학인증제에서요구하는하나의선택과목으로만남아있다면공학인증제가요구하는교양교육의기준이요구하는교육내용을충분히반영할수없기때문이다. 따라서이들에게필요한별도의교양과목을개설하거나기존의핵심교양과목을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에참여하는이들을고려한교육내용으로바꾸어보는것도고려해볼수있겠다. -적어도공학인증프로그램에참여하는이들이반드시수강할수있는윤리관련과목을개설하거나이들이수강하고있는현윤리관련강좌교과내용과관련하여윤리학전공교수들이함께참여하는심도있는논의의장이필요할것이다. Ⅴ. 맺음말 앞서살펴본바와같이현재한국에서시행되고있는공학인증제는철저히미국의공학교육인증제 (ABET) 의유사품이다. 과연이러한제도가정말필요한것인지그리고여기서추구하는교육내용이우리가동의할만한것인지, 그리고그것을우리교육에적용하는것이우리의현실에맞는것인지는분명따져봐야할문제이다. 그러나우리의현실은그러한과정은생략한채이미그제도가가져다주는열매를수확하려고하는시점에와있다. 기왕지사지나온과정을새삼되돌아밟아갈수없다하더라도한가지분명한것은우리가동일한열매를기대한다면적어도동일한수고를해야한다는것이다. 완전히다른토양에다른씨를뿌리고필요한노동을하지않고서도

17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69 동일한열매를기대하는것은어리석은농부의모습이기때문이다. 미국의공학교육인증제는앞서언급하였듯이대학교육에서비판적사고를강조하기위함이다. 이런이유에서공학인증제가요구하는교육내용은특별히더많은교양교육을강조하고있다. 따라서공학인증제의원래의취지가제대로반영된교육이대학에서이루어진다면오늘우리대학에서벌어지는공학인증제를둘러싼논란은더이상무의미한것이될것이다. 첨단의기술과지식이지배하는현대사회가요구하는전문가와지도자를양성해야하는것은대학에주어진기본적인의무이다. 그러나오늘날요구되는지식인은분명자기분야의전공지식만을가진인물은아닐것이다. 자신을둘러싼세계와사람들의관계속에서분명한윤리의식을가지고연구를진행할수있는사람, 그리고자신의연구가미치는여러가지의미를분명히인식하고있는사람을우리는필요로한다. 이런점에서오늘처럼인문학적교육이더절실했던적은없었다고도볼수있다. 지금우리의대학들은여러가지문제로몸살을앓고있다. 인문학의위기 라는것역시그중하나라고볼수있다. 누군가의말처럼 인문학의위기 는대학이생긴이래계속되어왔는지도모른다. 그러나오늘대학의현실을자세히들여다보면분명인문학은더이상위기가아니다. 오늘의대학이그어떤때보다더많이인문학을필요로하고있다는점에서인문학은기회의시간을맞이하였다. 다만그기회를얼마나잘살리며주어진사명을얼마나잘감당하느냐는전적으로인문학스스로에게달렸다고볼수도있다. 공학인증제도는이제그것을확인해볼수있는좋은시험장이될것이다. 김재호 / 서울대학교기초교육원

18 70 특집 참고문헌 고강욱, 교수신문, 김상길, 교수신문, 김영정, 비판적사고와공학교육. 박상주, 교수신문, 이희원, 교수신문, 진상윤, 미국공학교육인증제와우리의과제, 건축, 서울대학교공과대학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도시공학인증안내 서울대학교공과대학기계항공공학부 기계항공공학프로그램. 한국공학교육인증원홈페이지

19 공학인증제 와교양교육 71 ABSTRACT ABEEK Accreditation and Liberal Arts Education in Korea Kim, Jae-Ho Th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 which currently certifies engineering programs in Korea, is based on the model of the American accreditation organization ABET, Inc. (formerly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In consideration of the purpose of ABET in America, which emphasizes critical thinking in university education, it is recommended that ABEEK place more emphasis on liberal arts courses in Korean universities. If this is done, ABEEK will better fulfill its original purpose by improving the nation s engineering programs. While it is the basic responsibility of universities to cultivate specialists whose technical skills fulfill the needs of the times, engineering graduates also require ethics and an awareness of the meaning of their research. Both of these can be gained through humanities education, which this paper will argue should be a part of all engineering programs in Korea. Keywords: ABEEK Accreditation, ABEEK, Liberal Arts Education, Washington Accord, Writing in Science & Technology, Humanities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1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2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3.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4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5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6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7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8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9 단과대학학부전공

More information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한문중국어프랑스어

More information

<C3B3B8AEC1DF5F323031342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C3B3B8AEC1DF5F323031342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201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및 각종 안내 ( 및 기계공학부 : 항우기 학부생 필독 ) < 교과과정 관련 > 1. 2014-2015학년도 주요 교과과정 변경사항 안내 2014-2015학년도 교과과정/교과목체계도 및 대체교과목 - 항우기학부 홈페이지: 1학부소개>교과과정, 또는 2자료실>일반자료실 참조 2013학년도 2014-2015학년도 변경 학년/ 시간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6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필수 화공입문설계 1 1 1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필수화학공정해석 3 1 3 필수 화공기초실험 2 4 선택 응용유기화학 3 3 선택 화공기초실습

More information

수강신청은 온라인 행정의 학칙 또는 학칙시행세칙, 수강편람 등을 숙지하고 신청하여야 한다.(대학소개-à대학기관안내-à전화번호) 학과 연락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사회복지학부 ,2642 소방행정학과 청소년상담평생교 육학과 사이

수강신청은 온라인 행정의 학칙 또는 학칙시행세칙, 수강편람 등을 숙지하고 신청하여야 한다.(대학소개-à대학기관안내-à전화번호) 학과 연락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사회복지학부 ,2642 소방행정학과 청소년상담평생교 육학과 사이 2017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안내 1 수강신청은 온라인 행정의 학칙 또는 학칙시행세칙, 수강편람 등을 숙지하고 신청하여야 한다.(대학소개-à대학기관안내-à전화번호) 학과 연락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사회복지학부 670-2641,2642 소방행정학과 670-2653 청소년상담평생교 육학과 670-2057 사이버보안경찰학과 670-2184 유아교육과 신문방송학과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인증평가소개및프로그램학습성과 - 영남대학교사례 - Introduction of Accreditation Assessment and Program Outcomes - Yeungnam University Case - 송동주 1, 오선희 2, 이태연 2, 권현정 2 1 영남

인증평가소개및프로그램학습성과 - 영남대학교사례 - Introduction of Accreditation Assessment and Program Outcomes - Yeungnam University Case - 송동주 1, 오선희 2, 이태연 2, 권현정 2 1 영남 인증평가소개및프로그램학습성과 - 영남대학교사례 - Introduction of Accreditation Assessment and Program Outcomes - Yeungnam University Case - 송동주 1, 오선희 2, 이태연 2, 권현정 2 1 영남대학교공학교육혁신센터장 2 영남대학교공학교육혁신센터연구원경산시대동 214-1 djsong@yu.ac.kr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공학교육인증설명회 일시 : 2014. 06. 19( 목 ) 17 시 ~ 장소 : N4 동 DH-301 호대상 : 전자제어공학과재학생 전자공학전문프로그램제어계측공학전문프로그램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이란? 공학교육에대한엄정한평가를통해서인증을부여하는제도 수요자 ( 산업체 ) 가필요로하는전문능력과자질을갖춘공학도를배출하고인증된프로그램의졸업생이공학실무를담당할준비가되어있음을보장해주는제도

More information

한남대학교학칙 제 2 조 ( 편제 ) 제 78 조 ( 학교기업설치 ) 제 79 조 ( 학교기업의현장실습 ) 제 80 조 ( 학교기업의보상금지급 ) 2005 학년도편제 2006 학년도편제 대학명 학부및학과 대학명 학부및학과 이과대학 자연과학부수학전공 이과대학 수학과 자연과학부화학전공 생명 나노과학대학 나노과학부화학전공 자연과학부생명과학전공

More information

2016-1학기 공학교육인증 졸업사정 설명회

2016-1학기 공학교육인증 졸업사정 설명회 2017-2 학기 공학교육인증설명회 2017. 09. 27.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제 1 학술관 301 호 김승희 ( 공학교육혁신센터책임연구원 ) 1 1. 공학교육인증제도소개 시대의요구에부합하고실력있는국제적엔지니어양성 기술적자질 : 기초적인과학지식의응용력, 설계능력등 비기술적자질 : 국제적의사소통능력, 팀워크, 사회봉사등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등여러선진국에서공학교육인증제도도입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5 12 2016 4..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공동연구자 : 전재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³»ÁöinÇ¥Áö

³»ÁöinÇ¥Áö SEJONG UNIVERSITY 2010 세종대학교 요 람 143-747 서울시 광진구 군자동 98 TEL. 02)3408-3114 FAX. 02)3408-3556 www.sejong.ac.kr Sejong University 2010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More information

01_총람0320

01_총람0320 Sejong University 세 종 대 학 교 요 람 2009 143-747서울시광진구군자동98 TEL. 02)3408-3114 FAX. 02)3408-3556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Sejong University 2011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문화를 창조할 역군이 되도록하며 또한 덕성을 이 집에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

한남대학교학칙 제 2 조 ( 편제 ) 제 78 조 ( 학교기업설치 ) 제 79 조 ( 학교기업의현장실습 ) 제 80 조 ( 학교기업의보상금지급 ) 2005 학년도편제 2006 학년도편제 대학명 학부및학과 대학명 학부및학과 이과대학 자연과학부수학전공 이과대학 수학과 자연과학부화학전공 생명 나노과학대학 나노과학부화학전공 자연과학부생명과학전공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한남대학교학칙 제 2 조 ( 편제 ) 단, 제 78 조 ( 학교기업설치 ) 제 79 조 ( 학교기업의현장실습 ) 제 80 조 ( 학교기업의보상금지급 ) 2005 학년도편제 2006 학년도편제 대학명 학부및학과 대학명 학부및학과 이과대학 자연과학부수학전공 이과대학 수학과 자연과학부화학전공 생명 나노과학대학 나노과학부화학전공 자연과학부생명과학전공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325 18.1 1.7 3.0 2.6 75 특성화고등졸업자 8 202 25.3 1.4 2.0 1.7 21 특기자 _ 영어 5 14 2.8 821.0 6 특기자 _ 중어 2 8 4.0 6 급 258 0 특기자 _ 일어 2 5 2.5 750.0 0 일반고등졸업자 18 209 11.6 1.5 3.1 2.7 64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C0FCC0DAB0F8C7D0BACE5F C7D0B3E2B5B520BDC5C0D4BBFD20C1B9BEF7BFE4B0C728C0B6C7D5C0FCC0DA292E687770>

<C0FCC0DAB0F8C7D0BACE5F C7D0B3E2B5B520BDC5C0D4BBFD20C1B9BEF7BFE4B0C728C0B6C7D5C0FCC0DA292E687770> 전자공학부 207 학년도입학생졸업요건 207 학년도입학생은졸업을위하여다음요건들을모두충족하여야한다. - 교육과정이수요건충족 - 졸업논문제합격 - 졸업인증제충족 - 공학교육인증충족 : 206학년입학생부터단일인증제도시행 교육과정이수요건충족 이수구분최저이수교과목명 ( 영역 ) 비고 기초교양 8 글쓰기 English ReadingⅠ,Ⅱ English ConversationⅠ,Ⅱ

More information

2

2 XXXXXXXXXXX 2003-4-16 1 2 2003-4-16 3 4 40,000 35,000 30,000 수입 수출 25,000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30,000 25,000 수입 수출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More information

- 1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100.0 96.0 92.0 88.0 84.0 80.0 한국 오스트리아 폴란드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

More information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SW 기초교 양교육을의무화하고있습니다. 'SW 중심대학 ' 사업을수행하고있는경희대학교에서는특정한두과목을지정하여의무화하는대신,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2009 ASEE 2009 ASEE Texas Austin Austin Convention Center 6 14 17 3 4. 2008 Pennsylvania Pittsburgh ASEE ASEE. AI Austin Convention Center 1. 4 ASEE ( 3,400 ),. 1) 2007 ( ) 92 . ASEE plenary session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 사회체육학개론 3 3 선수 트레이닝방법론 3 3 3 3 0 3 3 0 3 3 0 석사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스포츠경영학 Sport management 3 3 0 해양스포츠론 Marine Sport 3 3 0 석사 해양스포츠소비자행동론 Marine Sport Consumer Behavior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기계과 기계설계과 수시차수시차수시차 일반과정졸업자 8 4 3.3.7 3..7 7 전문과정졸업자 4 53.9.6.. 5 특기자 ( 영어 ) 외국어 9.5 6 3. 특기자 ( 영어 ) 내신 4.8 특기자 ( 중어 ) 외국어 6급37 5 5. 특기자 ( 중어 ) 내신 5.3 특기자 ( 일어 ) 외국어 835. 특기자 ( 일어 ) 내신 6.6 일반과정졸업자 8 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 SOONGSIL CYBER UNIVERSITY http://www.kcu.ac KOREA SOONGSIL CYBER UNIVERSITY CONTENTS 04 05 06 08 09 33 Educational Philosophy & Vision 01 02 03 04 01 03 05 02 04 06 4 / 5 MESSAGE FROM THE PRESIDENT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 교육과정편람

2018 학년도 교육과정편람 2018 학년도 교육과정편람 2018 학년도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안내편람은신입생들이교육과정을쉽게이해할수있도록안내하고학사에관한정보를열람할수있도록제작된지침서입니다. 따라서재학중항상참고할수있도록잘보관하여야합니다. 매학년도교육과정편람은우리대학홈페이지학사행정의교과과정에게시됩니다. 1. 교육목표 2. 인재상 contents 제 Ⅰ 부교육과정이수안내 1.1. 교과과정이수안내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공학교육인증설명자료 2017. 2. 21( 화 ) 한국항공대학교공학교육혁신센터 교육과학기술부보도자료 한국공학교육인증원공학교육평가 인증인정기관지정 평가 인증을통한공학교육질제고기반마련 공학교육프로그램의품질평가기관으로지정 - 평가 인증기관의적격성, 역량, 기준절차등의적절성인정 - 향후 5 년간 (2013. 1. 7 ~ 2018. 1. 6) 평가 인증인정기관활동 공학교육혁신과공과대학자질향상을위한인증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C1B9BEF7BFE4B0C72028C1B9BEF7C0CEC1F5C1A6C0FBBFEB292E687770>

< C7D0B3E2B5B520C1B9BEF7BFE4B0C72028C1B9BEF7C0CEC1F5C1A6C0FBBFEB292E687770> 전자공학부 학년도입학생졸업요건 1. 이수구분별최저이수 대학 전자정보통신대학 학부및학과 전공 구분 교양기초 일반교양 교양선택 교양 계열교양 소계 학부 ( 과 ) 기초 전공 이수 전공소계 전자공학부전자공학전공 9 18 17 44 31 29 60 32 136 * 교양선택 : 1) 문학 언어, 2) 역사 철학, 3) 정치 경제 사회 세계, 4) 과학 기술 자연, 5)

More information

.

. . 등급 평점 100점환산또는득점 A+ 4.5 100-95 A B+ B C+ C D+ D F / N P 4.0 3.5 3.0 2.5 2.0 1.5 1.0 0 94-90 89-85 84-80 79-75 74-70 69-65 64-60 59 점이하또는불합격 60 점이상또는합격 2012 학년도설치학부및정원 캠퍼스명계열학부 / 전공 학과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실험은최소로! 결과는최대로! 연구실에서바로적용가능한생생한노하우! 연구실험계획법이란최소의실험으로최대의정보를획득하기위해어떻게실험을수행하고, 어떻게데이터를분석하며, 어떠한통계적방법으로데이터를분석할것인가를계획하는것입니다. 따라서국가 R&D 현장에서실험계획법을적용하는것은연구생산성제고에매우중요한사항입니다. 이에통계학기초부터실험계획법활용에이르기까지연구실에서바로적용가능한생생한노하우를접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자본강좌를개설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1/ 학기수강신청안내 학교홈페이지에서 ID/PW 만들기 수강신청 구분수강신청일정수강신청대상자수강신청요건 수강신청 02.2

1/ 학기수강신청안내   학교홈페이지에서 ID/PW 만들기   수강신청   구분수강신청일정수강신청대상자수강신청요건 수강신청 02.2 1/4 2017-1 학기수강신청안내 http://sugang.ajou.ac.kr 학교홈페이지에서 ID/PW 만들기 http://portal.ajou.ac.kr 수강신청 http://sugang.ajou.ac.kr 구분수강신청일정수강신청대상자수강신청요건 수강신청 02.27.( 월 ) 09:30~17:00 02.28.( 화 ) 09:30~12:00 2017 학년도신입생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 3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기초선택이수학점은학번별교과목이수요건참조 전공 : 43학점이상이수 - 전공필수 : 19학점 - 이산구조, 데이타구조, 알고리즘개론,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l l l l l - 5 - - 6 - - 7 - - 8 - - 9 - - 10 - 특성 영역 평가항목 정량 정성 교육계획 교육목적의적절성 명료성 체계성 실현가능성 전임교수확보율 교수확보및지원 전임교수 인당학생수 교육인적인프라 전임교수 인당국내 외논문실적 신입생충원율 학생충원및지도 재학생재학률 중도탈락률 전임교수강의담당비율 교육활동및성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공학교육인증제도소개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정보보호학과 윤주범교수 개요 공학인증의소개 공학인증의효과 정보보호학과공학인증 ( 인증기준 : KCC2015) 2 1 공학인증의소개 공인원설립배경 1. Skill Mismatch 공과대학졸업생수에비해산업체에서요구하는능력을갖춘엔지니어수의부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utodesk Software 개인용 ( 학생, 교사 ) 다운로드가이드 진동환 (donghwan.jin@autodesk.com) Manager Autodesk Education Program - Korea Autodesk Education Expert 프로그램 www.autodesk.com/educationexperts 교육전문가프로그램 글로벌한네트워크 /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2016. 3 GPS 2020 본과업은대학발전 TASK FORCE 팀에 의하여연구되었습니다. 2016. 3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Ⅰ 1. 8 2. 8 3. 12 4. 13 5. 14 6. 16 7. 17 Ⅱ 1. 20 2. 21 3. 24 4. 25 Ⅲ 1. 28 2. 29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05Çѱ۳»Áö11

05Çѱ۳»Áö11 Vision 2010 Global HRD University National Top 10 Greetings of Issuance M e s s a g e Education Goal Histiory Academic Affairs Organization Table of Contents C ontents List of Works List of Works List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 07 국가기록원 우수논문 공모 수상작 우수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운영방안 이 숙 경 (Lee Sook Kyoung) 1) 목차 I. 머리말 Ⅱ. 각국의 대통령기록관 현황과 전 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대통령기록관 운영현황 1) 미국 2) 러시아 3) 영국 2.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전시 프로그램 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강신청및수강지도상담안내자료 한국항공대학교공학교육혁신센터 공학교육인증이란? 공학교육인증의목표 대학 - 공학교육을위한교육프로그램기준과지침을제시 학생 - 실무산업현장에효과적으로투입될수있는실력을입증 인증된프로그램을이수한졸업생이실제공학현장에효과적으로투입될수있는준비가되었음을보증 해당교육기관이인증기준에부합되는지의여부와세분화된공학교육프로그램이인증기준에부합되는지의여부식별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1) 2)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NCS : G * The Anal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NCS : G * The Anal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133-15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1.201703.133 NCS : G * The Analysis of the Cognitive Level of Basic Job Skills of Specialized

More information

<335FB0F8C7D0B1B3C0B0C0CFB9DD20322E687770>

<335FB0F8C7D0B1B3C0B0C0CFB9DD20322E687770> 2014 공학교육 학술대회 공학교육일반 2 좌장: 이명무 (홍익대) 1. 공학도를 위한 벤쳐창업실무 교안 개발 및 창업유도 사례 김성환 (서울시립대) 2. 도시환경 분야 GIS 교육 실태 및 수요 분석 박인권 (서울시립대) 3. 공학교육을 위한 학생 교과목 및 취업 포트폴리오 운영 사례 김현옥 (동양미래대) 4. 한국의 PSM 교육 운영 실태 및 학습만족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공학교육인증 설명회 한국항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동아일보 보도자료 공대생들 스펙 챙기느라 전공은 뒷전 삼성전자 2006-2008 신입사원 직무수행 능력 전보다 떨어져 채용기준 전형 전면 재검토 각국 전자공학과 졸업생 전공이수 비중 한국 58 전공 공부할 시기에 취직을 위한 외형적 스펙쌓기에 열중하다 보니 직무 능력이 더욱 떨어졌다. 삼성전자 부서장들이 2006-2008년에

More information

2 평가항목평가결과 2.1. 입학전형계획의타당성및공정성부적합 2.2. 입학자격및선발적합 2. 본법학전문대학원은입학을원하는자가입학전형에대비할수있기위해입학전형을실시하기상당한기간전에구체적이고상세한정보를얻을수있도록입학전형요강을사전공시하고자노력하고있음 ( 학년도입

2 평가항목평가결과 2.1. 입학전형계획의타당성및공정성부적합 2.2. 입학자격및선발적합 2. 본법학전문대학원은입학을원하는자가입학전형에대비할수있기위해입학전형을실시하기상당한기간전에구체적이고상세한정보를얻을수있도록입학전형요강을사전공시하고자노력하고있음 ( 학년도입 2010 1. 2010. 2.. 1 평가항목평가결과 1.1. 교육목표의적절성적합 1.2. 자체평가평가제외 1. 본법학전문대학원의교육목표는법학전문대학원설치ㆍ운영에관한법률제 2 조에서 정하는법학교육이념을근간으로하는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가상호체계적이 고명료하게설정하고있음. 본법학전문대학원의법학교육목적체계는전문적이고실무역량을가진법조인양성 이라는교육의가치를적절히반영하고있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