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끄리뜨문법 인도문화의그릇이자대승불교의수레바퀴 교종본찰봉선사산스끄리뜨편집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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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스끄리뜨문법 인도문화의그릇이자대승불교의수레바퀴 교종본찰봉선사산스끄리뜨편집실

2 ' 봉선사산스끄리뜨편집실 ' 은대한불교조계종제 25 교구본사교종본찰봉선사에마련된산스끄리뜨어및빠알리어편집기구입니다. 봉선사홈페이지 : 편집실이메일 : sanskritsil@hotmail.com

3 새롭고도묵은언어 ' 산스끄리뜨 ' 아리안족이오랜유목생활을마감하고인도대륙에자리를잡은뒤자신들의성전 < 베다 > 를중심으로현지의토착문화를흡수하여화려한인도문화를꽃피우게되었으니, 그문화의중심에는인도의고대언어 ' 산스끄리뜨 ' 가있다. 佛家에서梵語라일컫는산스끄리뜨는이미부처님께서다녀가신시기를조금넘긴기원전에생활어로서의생을마감하고암송에의한성전의전수에사용된文章語로서정착하게되었는데, 기원전 5세기경빠니니에의해그문법이집대성되고연이어기원을전후하여몇몇문법가들에의해빠니니문법서를중심으로보다세밀한文章語로다듬어져자리를잡음으로써다양하고도방대한인도문화를실어나르는그본래의역할을충실히하고있음은물론인도주요언어들의모태로서 2천년이넘는장구한세월동안그건재함을과시하고있다. 심지어현대에저술되는각분야의주요서적들도산스끄리뜨로번역되어보관되는점등을보건대단순히 ' 死藏된인도의고대언어 ' 로여길것은분명아니다. 다양한인도문화의연못에서가장영롱한봉우리로꽃을피운불교또한남방대장경은넓은의미의범어에속하는빠알리어로기록되어있으며, 대승불교의흥기와더불어저술되었다가후일한문대장경의저본이되었던북방대장경은빠알리어성격을겸비한혼성산스끄리뜨로기록되어있다. 아쉽게도북방대장경은남방의그것과달리한문으로번역된이후거의산실되고그일부만이전해져대장경으로서의면모를갖추지못하고있지만그럼에도일부주요경전들과논서들로이루어진범어불전이현존하고있다. 그러므로불교종단의관점에서도한역대장경의한글화작업을마무리한현재의시점에서더나아간경전의연구를위해서는현존하는범어불전의연구가시급한실정이다. 이처럼산스끄리뜨는그저지나간고전의추억을되새기는용도로서가아니라佛音을바탕으로옛것을온전히한뒤미래의새로운것을올바르게알고자하는지금에유용히사용될수있는훌륭한도구이다. 국내에선불교계를위주로약 20년전부터범어, 즉산스끄리뜨와빠알리어에대한꾸준한연구와그결실이있어왔다. 한국빠알리성전협회에서지난 94년빠알리어문법서와사전이출간되었고, 연이어성전협회의노력과본교육원의후원으로범어문법서가 98년출간되었으며, 근년에는초기불전연구원을중심으로한종단의스님들과기타재가법사들에의해빠알리어로된남방경전과주요논서들이번역되었고, 몇년전에는일본불교계에서오랜숙원사업을통해편찬했던 < 梵和大辭典 > 이한글로번역되어국내에소개되는등가시적인성과들이조금씩쌓여가고있다. 이즈음에불교계뿐만아니라인도철학계를위시한철학계는물론심지어한글학계에있어서까지가장요긴한바람가운데하나는다름아닌범어에대한연구가보다활성화되어각분

4 야에서필요로하는학술적도구로서산스끄리뜨가큰어려움없이습득될수있고또한사용될수있게되기를바라는것이리라여겨진다. 그러나특히산스끄리뜨에대한국내의여러여건은굳이일본에견주어보지않더라도많이열악한것이사실이다. 그런가운데산스끄리뜨에대한또한차례의작지만새로운시도가종단의한스님에의해이렇게진행되고있음을접하게되어반가운마음이다. 남양주봉선사玄津스님은출가이전에경북대학교에서중국어과를졸업하였고, < 중국정사조선열국전 > 과 < 규원사화 > 를번역하여출간한바있다. 봉선사로출가하여종단의대강백이자동국역경원장이신월운큰스님을은사로불도수행에전념하더니몇년이지나지않아전통강원인승가대학의교재 < 치문경훈 > 을번역출간하면서교계의주목을받은바있다. 스님은그후 2003년인도로건너가티벳어와빠알리어및산스끄리뜨를수학해왔는데, 마침내산스끄리뜨를공부할수있는 1차교재를編譯하여이렇게소개함에이르게되었다. 이번에 ' 산스끄리뜨제1차교재 ' 라는명목으로편역되어출간되는것은세계최초의우화집 < 빤짜딴뜨라 > 와인도철학의원천 < 우빠니샤드 > 및그에수반된문법서인 < 산스끄리뜨문법서 > 등 3종의책으로구성되어있다. 그내용을얼추살피건대, 단순한번역서에더하여산스끄리뜨를어학으로서학습할때도활용될수있게편집하고다듬은까닭에당장의필요에적잖은도움이될것같다. 산스끄리뜨를접해본이들에겐빤짜딴뜨라가기초어학의寶庫와같이취급되는책이며, 우빠니샤드가베다범어와고전범어를잇는주요한어학서적임과동시에불교를포함한모든인도철학의밑거름이되는철학서라는것은널리알려진사실이다. 특히우빠니샤드의경우는부처님께서가야에서깨달음을얻으시기이전에당시산재한사상들을두루섭렵하실때직접들으셨을많은초기인도철학의내용들이오롯이담겨있는까닭에불제자의입장에서볼때도굳이배척할내용이아님은물론, 부처님께서겪으시고고뇌하셨을당시의사상적인흐름을엿볼수있는좋은기회를접할수있으리라믿는다. 제25교구본사봉선사는종단의숙원사업이었던한글대장경역경의대불사를처음일으킨운허대강백께서주석하셨던곳이며, 선대의불사를이어받아종단의동국역경원에서한글역경을완료하신당대의대강백월운스님께서주석하고계신곳이기도하다. 그러한역경교학도량인봉선사에서또다시한후학에의해작은불씨가이렇게지펴지고있으니, 원하건대이불씨가풍성한섶으로된좋은반연을만나타오르는불길이됨으로써산스끄리뜨를배우고자하는이들에게도움이될수있었으면하는바람이다. 불기 2555(2011) 년 12 월 대한불교조계종교육원장 현응

5 베다문헌과문법서 인간에게있어서 ' 진리 ' 가무엇인지알고자하는욕구와그에따른정신적인활동은인간을단순한동물의범주에서벗어나게한하나의주요요인이다. 그러한욕구는나아가그심도가깊어지며마치물줄기의근원을찾아깊은산속을누비듯이진리자체뿐만아니라진리의근원과아울러결국엔어떤것을진리라고생각하는그러한생각의근원이무엇인지까지추구하기에이르렀다. 'Tattvajñāna(' 그 ' 상태의지식 )', 즉궁극적인진리에해당하는 ' 앎 ' 을가리키는말이다. 우리가세상을살아가며필요한비교적간단한이치나도리등은책이라는기록을통해큰어려움없이체득할수있으나, 명상을통한깊은사고의결과물로도출된궁극적진리에대한지식은제아무리뛰어난문자를동원하고게다가체계적인방법으로서술된다하더라도문자화된책만을통해서그전체를온전히이해한다는것은거의불가능하다. 그래서진리를전하는방식에는전통적으로스승의처소에제자가입문하여함께생활하며항상스승의곁에다가앉아스승의음성을통해직접가르침을익히는 'upa( 近 )ni( 接 )sat( 坐 )' 이란형식이지켜지고있다. 베다에연원을두고인간이행한정신적인사고활동의찬란한결과물인 ' 우빠니샤드 ' 는그렇게집성된궁극적인진리에대한지식을어떻게지켜가고어떻게전수하는지에대해서도그제목을통해명확히제시하고있다. 흔히베다는뿌리에비유되고, 그에따른제례서 ( 祭禮書 ) 와삼림서 ( 森林書 ) 인브라흐마나와아란야까는기둥에, 그리고우빠니샤드는만개한꽃에비유된다. 그러나사상적이며철학적인내용을머금고있는정도에따라비유한다면, 베다는흙속에있는물과영양분이요브라흐마나와아란야까는물과영양분을품고있는흙과같은것이며, 우빠니샤드가곧 ' 철학적인사상 ' 이라불릴수있는온전한한그루의나무로서, 흙속에뿌리를두고기둥을뻗어올려수많은가지와아울러가지마다만개한꽃을화려하게피우고있는것이란표현이보다적절하다. 우빠니샤드에는베다의일원론 ( 一元論 ) 만이주장된것은아니다. 어쩌면 ' 주장 ' 이란표현이어울리지도않고오히려필요하지도않을정도로, 일원론이란하나의틀에국한되지않고그에반하는이원론 ( 二元論 ) 에대한서술은물론인간의생각으로사고될수있는모든다양한사상들이자유롭게그렇지만학습과반복및명상이라는수행을통해엄밀히정제된채표현되어있으니, 그것은다른어떤것으로나심지어베다의아류로만여기고말정도의사상들이아닌, 우빠니샤드그자체의분명한정체성이존재한다고보아야한다.

6 베다를정확하게이해하기위한보조학문으로여섯가지가거론되는데, 음성학과제례학및어원학음률학천문학그리고문법학이그것이다. 언어란그것을모국어로사용하는민족에의해별다른어려움없이사용되다, 다양한목적에서그것을알고자하는외부인에의해해당언어의문법에대한정리가처음시도되는것이일반적현상이다. 그러나 ' 산스끄리뜨 ' 라는언어의경우이미기원전 15세기이전에정착된베다의전승에사용된언어로서자리잡고있었는데, 베다에근거한아란야까와우빠니샤드등철학류의내용들을구전을통해실어나르며확실한모습을갖추게된이후일종의文章語로서그정체성이확립됨과동시에기원전 5세기를지나며생활어로서의역할을마감하게된다. 그러한현상이가속화된것은기원전 5세기경문법가인빠니니에의해 ' 베딕산스끄리뜨 ' 가일대정리되어일종의 ' 고전산스끄리뜨 ' 로확립된것에기인한때문이라볼수있다. 이처럼산스끄리뜨어는사용자자신들의문법가에의해매우이른시기에문법적내용이확립된셈인데, 더욱특이한것은그당시제정된세밀한문법규칙하나하나가거의 2천년동안모든산스끄리뜨저술에엄정하게적용되었음은물론오늘날까지전혀변경되지않은채그내용이지켜지고있다는사실이다. 한국에서건너와몇해에걸쳐 ' 우빠니샤드 ' 를내게서읽은한한국의學僧이 18책으로된그것을일람한후, 내가저술해두었던문법서로잠시문법의기초를익히더니이내빠니니문법서의축약주석서인 < 라구까우무디 > 를나와함께읽는데다시한해를할애하였다. 스님으로서불교적사상의연원인인도사상을배우려고시작된탐구가어느결에해당언어의습득을거쳐그근원인문법에대한일괄까지시도한셈이다. 애초에함께읽던문법서를바탕으로라구까우무디및여타문법서들의내용을일목요연하게정리한문법서는이렇게해서그모습을갖추게되었는데, 이기초문법서를산스끄리뜨어교재형식으로정리된두권의책인 < 우빠니샤드 > 및 < 빤짜딴뜨라 > 와함께묶어산스끄리뜨어를한국에소개하면서초학자들이문법학습용으로참고할만한기초자료로서소개한다니더없이기쁜마음이다. 고전에대한관심의부침 ( 浮沈 ) 은동서양을막론하고존재하기마련이다. 더욱이이미文章語로서애초에학술적인언어로굳어버린산스끄리뜨어에대한관심은본국에서조차좀처럼다시일으키기쉽지않다. 중국을통해전해받은불교에서커다란자양분을취해찬란한문화를일구었던한국에서다시산스끄리뜨어가연구되고그것을쟁기삼아또다른복전 ( 福田 ) 이일궈질수있다면산스끄리뜨문법가로서그만큼기쁜소식이없을것이다. Pra.Sham. JOSHI. Retired Professor & S Grammarian

7 차 례 서문 차례 일러두기 제1장모음과자음... 1 (1) ' 산스끄리뜨 ' 개요 1 1) 산스끄리뜨前史 2) 산스끄리뜨언어적의미 3) 산스끄리뜨분류 4) 산스끄리뜨문자 (2) 모음과자음의철자 4 ( 가 ) 데와나가리 ( 나 ) 모음과자음의철자 (3) 모음과자음및기타부호의표기와발음 6 ( 가 ) 모음과자음의표기 ( 나 ) 모음과자음의발음 ( 다 ) 기타부호의표기와발음 (4) 모음의계차 11 (5) 모음과자음의발음에대한분류 12 제2장연성법 (Sandhi) (1) 연성법개요 15 (2) 연성법유형 외연성 (1) 모음연성 16 ( 가 ) 모음연성의종류 16 1) 모음제1연성 : 얀 산디 2) 모음제2연성 : 어여와야와 산디 3) 모음제3연성 : 구나 산디 4) 모음제4연성 : 브릣디 산디 5) 모음제5연성 : 빠라루빠 산디 6) 모음제6연성 : 사와르나디르가 산디 7) 모음제7연성 : 뿌르와루빠 산디 ( 나 ) 모음연성의예외 18 1) 쁘라끄릐띠바와 산디 2) 스와디 산디 (2) 자음연성 19 1) 자음제1연성 : 엠아누스 산디 2) 자음제2연성 : 자싀뜨와 산디 3) 자음제3연성 : 싀쭈뜨와 산디 4) 자음제4연성 : 싀뚜뜨와 산디 5) 자음제5연성 : 짜르뜨와 산디 6) 자음제6연성 : 와이아누 산디 7) 자음제7연성 : 와이자짜 산디 8) 자음제8연성 : 따와빠라 산디 9) 자음제9연성 : 나드위뜨 산디 10) 자음제10연성 : 나아누위 산디 11) 자음제11연성 : 샤와이차 산디 12) 자음제12연성 : 하자스뜨 산디 13) 자음제13연성 : 짜가마 산디 14) 자음제14연성 : 라디르가 산디 15) 기타자음외연성

8 (3) 위사르가연성 26 1) 위사르가모음연성 2) 위사르가연자음연성 3) 위사르가경자음연성 4) 위사르가연성의예외 2. 내연성 (1) 모음내연성 28 1) 이왕우왕 산디 (2) 자음내연성 29 1) 자음제1내연성 : 쪼호꾸후 산디 2) 자음제2내연성 : 나나 산디 3) 자음제3내연성 : 빠라사와르나 산디 4) 자음제4내연성 : 꾸뜨와 산디 5) 기타자음내연성제3장명사와형용사 1. 명사 가. 명사개괄 (1) 명사의성 33 (2) 명사의수 33 (3) 명사의격 34 1) 격의유형 2) 격의명칭및격별의미나. 명사의격변화 (1) 명사의격어미 36 (2) 모음어간명사의격변화 38 1) 제1군 : '-a' & '-ā' 2) 제2군 : '-i' & '-ī' 3) 제3군 : '-u' & '-ū' 4) 제4군 : '-ṛ' (3) 자음어간명사의격변화 45 ( 가 ) 규칙격변화명사 45 1) 제1군 : '-c','-j','-ś','-ṣ' - A형 2) 제1군 : '-c','-j','-ś','-ṣ' - B형 3) 제2군 : '-t(-mat -yat -vat)','-th','-d','-dh','-p','-bh' 4) 제3군 : '-an' 5) 제4군 : '-in' 6) 제5군 : '-s' 7) 제6군 : '-vas'('-ivas -uvas -ūvas') 8) 제7군 : '-yas'('-īyas') 9) 제8군 : '-is','-us' 다. 명사기타내용 (1) 특별한성격을지니는명사군 60 1) 불규칙하게활용되는 12개의명사 2) 복합어에서어미가변하는 5개의명사 2. 형용사 (1) 형용사의비교급과최상급 61 (2) 형용사격변화 62 (3) 형용사기타내용 63

9 제4장대명사 가. 대명사개괄 (1) 대명사의종류 65 (2) 대명사의공통내용 67 (3) 대명사로부터형성된부사들 68 나. 대명사의격변화 (1) 인칭대명사의격변화 71 (2) 지시대명사의격변화 72 (3) 관계대명사의격변화 75 (4) 의문대명사의격변화 76 (5) 대명사적형용사의격변화 77 제 5 장동사 1. 동사의개요 ( 가 ) 동사기본형구성방식 84 ( 나 ) 동사의數 84 ( 다 ) 동사의人稱 84 ( 라 ) 동사의態 84 ( 마 ) 동사의時制와法 86 ( 바 ) 동사의기본도표 동사의활용 가. 동사의제 1 차활용 (1) 현재어간으로형성되는동사의활용 90 ( 가 ) 현재어간의제 1 종활용에사용되는인칭어미 90 ( 나 ) 현재어간의제 1 종활용 - 제 류동사의활용 91 1) 제 1 류동사의활용 91 2) 제 4 류동사의활용 93 3) 제 6 류동사의활용 95 4) 제 10 류동사의활용 97 ( 다 ) 현재어간의제 2 종활용에사용되는인칭어미 99 ( 라 ) 현재어간의제 2 종활용 - 제 류동사의활용 99 1) 제 2 류동사의활용 100 2) 제 3 류동사의활용 103 3) 제 5 류동사의활용 103 4) 제 7 류동사의활용 105 5) 제 8 류동사의활용 107 6) 제 9 류동사의활용 109 ( 마 ) 현재어간을사용하는시제와법별추가내용 110 ( 바 ) 현재어간을사용하는시제와법별용법 111 (2) 완료어간으로형성되는동사의활용 113 ( 가 ) 중복완료 113 1) 중복일반완료 113 2) 중복생략완료 114 3) 특이한어근의형태에따른중복완료어간형성의例 115 ( 나 ) 복합완료 118 1) 복합완료형을만드는방법 118 2) 복합완료형이적용되는동사군 118 3) 복합완료변환예시 119 (3) 아오리스트어간으로형성되는동사의활용 120 ( 가 ) 아오리스트시제공통 120 ( 나 ) 아오리스트어간을형성하는 7 가지방법 120 1) 어근아오리스트 120 2) 'a' 아오리스트 121

10 3) 중복아오리스트 123 4) 's' 아오리스트 125 5) 'iṣ' 아오리스트 126 6) 'siṣ' 아오리스트 128 7) 'sa' 아오리스트 129 ( 다 ) 수동아오리스트 130 ( 라 ) 기원법 131 (4) 미래어간으로형성되는동사의활용 133 ( 가 ) 복합미래시제 133 ( 나 ) 단순미래시제 134 ( 다 ) 조건법 135 ( 라 ) 미래어간변환예시 136 (5) 기타참고사항 138 ( 가 ) 변화어근군 (ārdhadhātuka) 구간에서예외적인변화를갖는동사들 138 ( 나 ) 변화어근군 (ārdhadhātuka) 구간에서일어나는기타현상들 139 나. 동사의제 2 차활용 141 (1) 수동활용 (Passive) 141 (2) 사역활용 (Causative) 144 (3) 의욕활용 (Desiderative) 148 (4) 반복활용 (Frequentative) 151 (5) 명사기원활용 (Denominative) 153 (6) 쯔위동사 (cvi verb) 155 다. 동사의태 ( 態 ) 전환 준동사 가. 분사 (1) 현재분사 159 (2) 과거수동분사 163 (3) 과거능동분사 166 (4) 가능수동분사 167 (5) 미래분사 171 (6) 완료분사 172 (7) 절대분사 173 나. 부정사 특별한성격을지닌동사군 ( 가 ) 쌈쁘라사라나 (saṁprasāraṇa) 178 ( 나 ) 접두사 (upasarga) 'ud' 이첩부되면 's' 가생략되는 2 개동사 179 ( 다 ) 2 개의목적어 ( 직 간접 ) 를가지는 16 개동사 179 ( 라 ) 1 형식이며 -a 앞에 -āy 를접사로추가하고어간은구나변화하는 5 개동사 179 ( 마 ) 동사형성시어근뒤에 i 가추가되는 5 개동사 180 ( 바 ) 4 류동사가운데어근의모음이브릣디음을취하는 8 개동사 180 ( 사 ) 1 류동사가운데 pres impf imp pot 에서불규칙현재어간을형성하는동사 180 ( 아 ) ' 잇아가마 (iḍāgama)' 와 ' 쎗 (seṭ)' ' 아닛 (aniṭ)' ' 웻 (veṭ)' 동사군 181 제 6 장수사 (1) 수사종합표 185 (2) 수사의수와성및격 190 (3) 수읽기 192 (4) 수를나타내는부사 193

11 제7장부사와조사 - 불변화사 1. 부사 (Adverb) (1) 격변화에의해형성된부사 195 ( 가 ) 명사나형용사에서전용된것들 195 ( 나 ) 대명사에서전용된것들 197 (2) 특정접미사에의해형성된부사 197 (3) 전치사적부사 200 (4) 강조부사 조사 (affix) 가. 전치사 (1) 동사전치사 (Upasarga) 203 (2) 명사전치사 (Karmapravacanīya) 210 (3) 독립전치사 (Nipāta) 212 나. 접미사 (1) 동사접미사 (Kṛt pratyaya) 213 (2) 명사접미사 (Taddhita pratyaya) 218 (3) 여성형성접미사 (Strī pratyaya) 226 다. 기타조사 (1) 접속사 230 (2) 감탄사 불변화사 (1) 불변화사의정의및분류 234 (2) 빠니니불변화사 235 1) 'svar' 군집 (svarādi-class) 235 2) 니빠따 (nipāta) 가 ) 'ca' 군집 (cādi-class) Ⅰ 243 나 ) 'ca' 군집 (cādi class) Ⅱ 244 다 ) 'pra' 군집 (prādi-class) 245 (3) 새로추가된불변화사및조성형태 246 (4) 참고내용 247 제8장복합어 1. 복합어개요 (1) 복합어비교 249 (2) 복합어비교예문 기본복합어 (1) 전방前方복합어 (Avyayībhāva) 252 (2) 후방後方복합어 (Tatpuruṣa) 253 ( 가 ) 후방복합어개요 ( 나 ) 격별후방복합어 1) 제2후방복합어 253 2) 제3후방복합어 254

12 3) 제4후방복합어 255 4) 제5후방복합어 256 5) 제6후방복합어 256 6) 제7후방복합어 258 ( 나 ) 기타후방복합어 1) 변형후방복합어 258 2) 부정후방복합어 260 3) 전치후방복합어 260 4) 쯔위후방복합어 261 ( 라 ) 열외후방복합어 261 ( 마 ) 형용사로사용되는후방복합어와소유복합어의차이 262 (3) 동격후방同格後方복합어 (Karmadhāraya Tatpuruṣa) 263 (4) 수사후방數詞後方복합어 (Dvigu Tatpuruṣa) 265 (5) 쌍방雙方복합어 (Dvandva) 266 ( 가 ) 쌍방복합어개요 ( 나 ) 쌍방복합어종류 1) 상호쌍방복합어 267 2) 군집쌍방복합어 267 3) 생략쌍방복합어 268 (6) 소유所有복합어 (Bahuvrīhi) 208 ( 가 ) 소유복합어개요 ( 나 ) 소유복합어유형 ( 다 ) 소유복합어종류 1) 부정소유복합어 270 2) 접두소유복합어 270 3) 동반소유복합어 271 4) 수사소유복합어 271 5) 방향소유복합어 271 6) 중략소유복합어 272 7) 포함소유복합어와배제소유복합어 공통복합어및기타복합어 (1) 부정否定복합어 (Nañ samāsa) 273 (2) 미탈락未脫落복합어 (Aluk samāsa) 274 (3) 의존依存복합어 (Sāpekṣa samāsa) 275 (4) 필요必要복합어 (Nitya samāsa) 275 (5) 불규칙한후방복합어형성하는단어들 (samāsānta) 276 제9장문장의구성 1. 문장의어순 문장의일치 명사의격별용법 (1) 주어격 ( 主語格 ) - kartṛ(nominative[nom.]) 282 (2) 목적격 ( 目的格 ) - karman(accusative[acc.]) 282 (3) 도구격 ( 道具格 ) - karaṇa(instrumentative[ins.]) 284 (4) 시여격 ( 施與格 ) - saṁpradāna(dative[dat.]) 285 (5) 분리격 ( 分離格 ) - apādāna(ablative[abl.]) 287 (6) 소유격 ( 所有格 ) - saṁbandhasāmānya(genitive[gen.]) 290 (7) 처소격 ( 處所格 ) - adhikaraṇa(locative[loc.]) 291 (8) 절대구 ( 絶對句 ) - 처소격과소유격의절대구 292

13 제 1 장모음과자음 (1) ' 산스끄리뜨 ' 개요 1) 산스끄리뜨前史인도에는다양한언어가현존하고있다. 지난 1931년실시된조사에서 225종의분명히구분될수있는언어가존재함이밝혀졌으며, 그후 1960년대에재차실시된언어조사에서는세세한부족언어까지포함된총 723종의언어가보고되었다. 이러한인도의언어는세語族으로구분할수있다. 그첫째가인도 아리얀 (Indo Āryan) 계의언어들이고, 두번째가드라비디안 (Dravidian) 계의언어들이며, 세번째가문다 (Muṇḍā) 계의언어들이다. ' 산스끄리뜨 ' 는인도 아리얀계의언어에속한다. 인도 아리얀語는인도 유로피안 (Indo European) 語의한갈래이다. 현재유럽전역과아랍지역및인도와북미의언어권을통칭하는인도 유로피안語는그언어적인공통원형이제시될수있는고대의일정한시기가상정될수있을만큼상호유사성을지니고있는데, 그이후대이동을통해언어의통일성이해체되면서제각기새로운언어집단을형성하며다양한語群으로변천하게된다. 그언어집단은알바니안 (Albanian) 아르메니안 (Armenian) 발틱 (Baltic) 셀틱 (Celtic) 게르마닉 (Germanic) 그릭 (Greek) 히타이트 (Hittite) 인도 이라니안 (Indo Iranian) 라틴 (Latin) 토카리안 (Tokharian) 그리고슬라보닉 (Slavonic) 의 11개語群으로구분된다. 이가운데인도 이라니안語派는기원전 2천년경코카서스지방을출발하여小아시아를지나앗시리아와바빌로니아를거친뒤이란고원의서북지방에동서로나뉘어정착하였다. 고원의서쪽에머물던부족은지금의이란지역으로들어가고대 페르시아어 (Old Presian) 와아베스타어 (Avestic) 를형성하였다. 한편동쪽에머물던부족은힌두쿠스산맥을넘어인도의서북부인인더스강상류로들어가지금의펀잡지방에정착하며인도最古의문헌인 < 릐그베다 (ṛgveda)> 를완성하였으니, 시기적으로는기원전 16세기 ~12세기경이며 < 릐그베다 > 에사용된언어를일컬어 ' 산스끄리뜨 (saṁskṛt)' 라한다. 2) ' 산스끄리뜨 ' 언어적의미정확히는 ' 쌍스끄릐뜨 (saṁskṛt)' 라발음되는 ' 산스끄리뜨 ' 는 ' 함께 ' 라는의미의불변화사 'sam' 과 ' 행하다 ' 라는의미의동사 'kṛ' 의합성어인 'saṁ kṛta' 에接詞 's' 가삽입되어형성된것이다. 단어 'saṁkṛta' 가단순한조합이나결합을의미하는반면에접사가부가된 'saṁskṛta' 는완벽한조합이나완전한결합을의미하므로, 언어의명칭으로서 ' 쌍스끄릐뜨 ' 는 ' 다듬어진완벽한언어 ' 를뜻하는데, 그언어가최초로사용된 < 베다 > 가절재존재브라흐만의음성을온전히옮겨담은것으로여기는까닭에종교적의미가부가되어 ' 완벽한절대자의음성을옮겨담은완벽한언어 ' 라는의미를지니게되었다. 산스끄리뜨는베다를기록한베딕 산스끄리뜨 (Vedic Saṁskṛt) 와, 기원전 5세기경에빠니니 (Pāṇini) 에의해문법이집대성된이후의것인고전 산스끄리뜨 (Classical Saṁskṛt) 로크게나뉜다. 일반적으로 ' 베딕 ' 이나 ' 고전 ' 을언급하지않고단순히 ' 산스끄리뜨 ' 라일컬을때는곧고전 산스끄리뜨를지칭한다. 제 1 장모음과자음 1

14 3) 산스끄리뜨분류 가 ) 베딕 산스끄리뜨 (Vedic Saṁskṛt) 인도 유로피안語의고대분류인 11개語群가운데하나인인도 이라니안語의분파로서인도 아리얀語, 그것의중심어인 ' 산스끄리뜨 ' 가지니는중요성은모든인도 유로피안語가운데비록文章語이긴하지만초기의모습을거의유지한채지금까지완벽히사용되고있는언어인까닭에인도 유로피안語群의언어적인원시적공통원형이이 ' 산스끄리뜨 ' 를통해유추될수있다는점이다. 문헌으로남겨진산스끄리뜨어가운데최초의것은 < 릐그베다 > 이다. 흔히넷으로나눠지는베다는 < 릐그베다 > 가신에대한찬양의게송으로이루어져있다면 < 사마베다 > 는릐그베다찬양의게송에음률을가한것이며 < 야주르베다 > 는제례의형식을다루고있으며 < 아타르와베다 > 는주술적인형식을담고있다. 이네가지를함께本集또는상히따 (Saṁhitā) 라고일컫는데, 이본집을기반으로하여散文으로만뜨라 (mantra) 의용법과의의를설명하며祭式의의미와기원에관한전설을삽입한祭儀書인브라흐마나 (Brāhmaṇa), 수행을위해머무는삼림에서스승과제자사이에전수되어야할비밀스런가르침인森林書아란야까 (Āraṇyaka), 宇宙萬像의근본을一元的인것으로규정하며베다전통의내용들에철학적인사고를부여한奧義書우빠니샤드 (Upaniṣad) 등으로종교 철학적발전과함께산스끄리뜨의언어적인발전이거듭되었으니, 시기적으로는기원전 16세기로부터기원후 6세기에이른다. 이렇게 < 릐그베다 > 로부터시작된운문체의산스끄리뜨문장은그이후산문으로주석이첨가되고설화등이추가되며 < 깔빠 쑤뜨라 (Kalpa sūtra)> 등의聖傳文學에이르러서는거의고전 산스끄리뜨의형태로정착하게되는데, 실은그보다훨씬이전인기원전 5세기경문법가 ' 빠니니 ' 에의해문법이집대성되면서이미고전 산스끄리뜨는그정체성이확립되었으니, 기원전 8세기경이후수세기에걸쳐저작된우빠니샤드의주된語形은오히려고전 산스끄리뜨에가깝다고할수있다. 나 ) 고전 산스끄리뜨 (Classical Saṁskṛt) 기원전 5세기경빠니니에의해집대성된산스끄리뜨문법서 < 아싀따드야이 (aṣṭādhyāyī)> 는그후기원전 4세기경까뜨야야나 (Kātyāyana) 에의해증보 수정되었고, 다시 150년정도지난기원전 2세기경빠딴잘리 (Pātañjali) 에의해주석되며확립되었다. 그이후모든인도의학자와문인들은단지그렇게형성된문법체계에충실했을뿐이었으니, 거의 2천년을내려오며그기본적인체계는모든산스끄리뜨로된저작물에있어서엄격히준수되고있다. 생활언어로서의산스끄리뜨는빠니니의문법서가성립된시기를전후하여이미생명을다하고그후로줄곧文章語로사용되었다. 그렇다고口語로서의사용이완전히배제된것은아니었으니, 빠니니문법서의내용가운데에도회화체로서의규칙을규정한내용들이존재할뿐만아니라그이후로도일부국한된계층의교양어로서사용되었던것으로알려져있다. 그렇다하더라도산스끄리뜨의주된영향력은오히려口語로서는죽은언어가되어버린이후빠니니의문법에의해확정된형틀에맞춰저작된수많은문헌들에의해원시적형태가보존된채보다장구한생명력을갖춘文章語로완전히자리를잡은까닭에발생된것으로여겨진다. 고전 산스끄리뜨의기초가확립된시기와맞물려이루어진인도의양대서사시 < 마하바라따 > 와 < 라마야나 )> 는산스끄리뜨가브라만계급의전유물에서벗어나민중들에게까지영향을미치는계기가되었으며, 2세기경의불교시인아싀와고샤 (Aśvaghoṣa, 馬鳴 ) 에의해부처님의일대기 < 붓다짜리따 (Buddhacarita)> 가저술된것을비롯하여수많은문인들에의해전형적인고전 산스끄리뜨문학작품의활동이활발해지면서 6세기이후에는이미인도에서거의독점적인위치를차지한뒤지금까지도그영향력을상실하지않은까닭은어쩌면완벽에가까운문법적체계를확립한채文章語로서일찍정착하였기때문일것이다. 2 산스끄리뜨문법

15 4) 산스끄리뜨문자 - 데와나가리 (devanāgarī) 산스끄리뜨를기록하는문자로는데와나가리 (devanāgarī) 가사용된다. 산스끄리뜨는브라흐만 [ 梵天 ] 이창제한언어라는의미에서한문번역어로 ' 梵語 ' 라일컫는데, 梵語를기록하는문자라는의미에서통칭되는 ' 梵字 ' 는狹義로 11세기말에완전한모습을갖추게된데와나가리문자만을지칭하며, 廣義로는고대브라흐미문자에서분화발전된인도의모든文字群을가리킨다. 가 ) 브라흐미 (brāhmī) 문자梵字는현재유럽에서통용되는문자의원형인페니키아 (Phoenicia) 문자와같이셈족 (Semitik) 에속한다고보는베버 (A. Wever) 의학설이학계의정설이다. 기원전 8세기경인도상인들이메소포타미아 (Mesopotamia) 지방에살던셈족인아람인 (Aramaic) 들과접촉해발생한 22개의字母가인도에전래되었고, 브라만들이이를보완하여기원전 5세기경 47자또는 48자로완성한것이梵字의시초이다. 원래셈문자가운데인도로전래된것은두가지형태로보는데, 첫번째가카로스티 (kharoṣṭhī) 문자로서인도서북지방에서기원전 3세기부터기원후 3세기까지사용되었던것으로알려져있으나전승되지못하고소멸되었다. 다른하나가브라흐미 (brāhmī) 문자로서데와나가리문자를포함하여후대의모든인도글자의원천이된글자이다. 브라흐미문자가사용된最古의자료로는아쇼카왕석주의칙령문을꼽을수있다. 이글자의서법은원래오른쪽방향의가로쓰기였으나점차왼쪽방향의가로쓰기로바뀌었으며, 서체도시대와지방에따라점차변하여기원후 1세기경에는남방문자와북방문자의구별이생기게되었다. 북방계의대표적인문자로는기원후 4-5세기경에굽타 (supta) 문자, 6세기경에실담 (siddhaṁ) 문자, 7세기에는중인도지역의나가리 (nāgarī) 문자, 8세기에는샤라다 (śāradā) 문자등여러문자들이차례로발생하였다. 특히 8세기중엽에특징적형태를갖추었다가 11세기말에완성된것으로보이는데와나가리 (devanāgarī) 문자는가장널리보급된범자체로서산스끄리뜨 빠알리어는물론현대힌두어의표기에도쓰이고있다. 나 ) 데와나가리 (devanāgarī) 문자데와나가리는자음 33자와모음 13자로구성되어있다. 神을의미하는 'deva' 와都市的인것을의미하는 'nāgara' 의여성형 'nāgarī' 의합성어인 'devanāgarī' 는한문으로 ' 梵字 ' 라일컫는데, 梵字群가운데가장널리통용되는문자이기도하거니와 'deva' 의神이특별히梵天을가리키기도하는까닭에사용된이름이다. 그이름은 ' 신 (deva) 의도시 (nāgarī) 에서사용되는문자 ' 라는의미로도설명되기도하지만, 그보다는기존의나가리 (nāgarī) 문자와연관되어보다발전되었거나더낳은문자라는의미로어두에 'deva' 가첨부되어형성된명칭으로여겨진다. 데와나가리는정교한음성학적구조에의해그위치와배열이정해져있다. 모음은단모음다섯과장모음넷및이중모음넷으로구성되어있으며, 자음은가로행으로후음 구개음 반설음 치음 순음에각 5개씩이놓여있고반모음넷과치찰음셋및아누스와라 (anusvāra) 와위사르가 (visarga) 가포함되어있다. 또한자음은다시세로행으로무성무기음 무성대기음 유성무기음 유성대기음 비음등다섯가지로분류되어있다. 제 1 장모음과자음 3

16 (2) 모음과자음의철자 모음 ( 母音 ) svara (vowel) 모음 ( 母音 ) 후음 ( 喉音 ) kaṇṭhya(gutturals) 구개음 ( 口蓋音 ) tālavya(palatals) 반설음 ( 半舌音 ) mūrdhanya(linguals) 치음 ( 齒音 ) dantya(dentals) 순음 ( 脣音 ) oṣṭhya(labials) 단모음 ( 單母音 ) (single vowel) 단음 ( 短音 ) hrasva(short vowel) A a C i G ṛ I ḷ E u AÉ ā D ī H ṝ 복모음 ( 複母音 ) (diphthong) 장음 ( 長音 ) dīrgha(long vowel) [L Lå]-[AÉå AÉæ] [e ai]-[o au] 1) L Lå e F ū ai AÉå AÉæ o au 자음 ( 子音 ) vyañjana (Consonants) 자음 ( 子音 ) 2) 후음 ( 喉音 ) kaṇṭhya (Gutturals) 구개음 ( 口蓋音 ) tālavya (Palatals) 반설음 ( 半舌音 ) mūrdhanya (Linguals) 치음 ( 齒音 ) dantya (Dentals) 순음 ( 脣音 ) oṣṭhya (Labials) 반모음 ( 半母音 ) antaḥstha varṇa(semi vowels) - 치찰음 ( 齒擦音 ) ūṣma varṇa(sibilants) 폐쇄음 ( 閉鎖音 ) sparśa(stops) + 鼻音 anunāsika (Nasal) 無聲音 [ 硬子音 ] kaṭohra vyañjana (Hard consonants) 有聲音 [ 軟子音 ] mṛdu vyañjana (Soft consonants) 無氣音 帶氣音 無氣音 帶氣音 - Mç k céç c Oè ṭ iéç t méç p ZÉç kh Nè ch Pè ṭh jéç th Tç ph 기식음 ( 氣息音 ) mahāprāṇa(aspirate) - véç ś wéç ṣ xéç s réç y aéç g eéç j Qè ḍ Sè d oéç b Uç r béç gh féç jh Rè ḍh kéç dh péç bh séç l Xè ṅ géç ñ héç ṇ léç n qéç m uéç v [réç] [Uç] 비고 [Wè] [véç] [wéç] [séç uéç] [xéç] [uéç] 반모음은無氣音 - 치찰음은帶氣音 Wè h 기식음은帶氣音 1) 복모음 'e' 와 'ai' 는후음이자구개음이며, 'o' 와 'au' 는후음이자순음이며, 반모음 'v' 는치음이자순음이다. 4 산스끄리뜨문법

17 ( 가 ) 데와나가리 (Devanāgarī) 산스끄리뜨語를기록하는문자를 ' 데와나가리 ' 라일컫는다. ' 데와나가리 ' 는데와 (deva. 神, 또는 ' 신성함 ' 을의미 ) 와나가리 (nāgarī. 도시와관련된것, 또는 ' 나가리 ' 문자 ) 의합성어이다. ( 나 ) 모음과자음의철자 데와나가리철자는 13 개의모음과 33 개의자음으로, 모두 46 개의자모로구성되어있다. 1) 모음과자음 1 모음 (svara) : a, ā, i, ī, u, ū, ṛ, ṝ, ḷ, e, ai, o, au. 단모음 (hrasva) : a, i, u, r, l. 장모음 (dīrgha) : ā, ī, ū, ṝ, e, ai, o, au. ('ḷ' 은장음이존재하지않는다.) 장모음가운데 'e, ai, o, au' 는특별히복모음 (saṁyukta dīrgha svara) 이라불린다. 2 자음 (vyañjana) 후음 (kaṇṭhya) k, kh, g, gh, ṅ - 'k' 계열자음 (ka varga) 구개음 (tālavya) c, ch, j, jh, ñ - 'c' 계열자음 (ca varga) 반설음 (mūrdhanya) ṭ, ṭh, ḍ, ḍh, ṇ - 'ṭ' 계열자음 (ṭa varga) 치음 (dantya) t, th, d, dh, n - 't' 계열자음 (ta varga) 순음 (oṣṭhya) p, ph, b, bh, m - 'p' 계열자음 (pa varga) 반모음 (antaḥstha varṇa) y, v, r, l - y( 구개 ), r( 반설 ), l( 치음 ), v( 치음 / 순음 ) 치찰음 (ūṣma varṇa) ś, ṣ, s - ś( 구개 ), ṣ( 반설 ), s( 치음 ) 기식음 (mahāprāṇa) h - h( 후음 ) 2) 자음의또다른분류 1 무성음 / 경자음 (kaṭohra vyañjana) 과유성음 / 연자음 (mṛdu vyañjana) 자음이발음될때성대가진동하지않는것이무성음이며, 성대가진동하는것이유성음이다. 無聲音 / 硬子音 : k, kh. c, ch. ṭ, ṭh. t, th. p, ph. ś, ṣ, s. 무성음은경자음이라고도하며, 자음의각계열첫번째와두번째자음 10 개및치찰음 3 개등총 13 개의자음이이에해당한다. 有聲音 / 軟子音 : g, gh, ṅ. j, jh, ñ. ḍ, ḍh, ṇ. d, dh, n. b, bh, m. y, v, r, l. h. 유성음은연자음이라고도하며, 자음의각계열세번째부터다섯번째자음 15 개및반모음 4 개와기식음 1 개등총 20 개의자음이이에해당한다. 2 무기음 (alpaprāṇa) 과대기음 (mahāprāṇa) 발음을위해숨을쉴필요가없는자음과비음을 ' 무기음 ' 이라하고, 발음을위해숨을쉴필요가있는자음을 ' 대기음 ' 이라하며, 비음은무기음 대기음의영역에포함되지않는다. 無氣音 (14 개 ) : k, g, ṅ. c, j, ñ. ṭ, ḍ, ṇ. t, d, n. p, b, m. y, v, r, l. 帶氣音 (14 개 ) : kh, gh. ch, jh. ṭh, ḍh. th, dh. ph, bh. ś, ṣ, s. h. 2) 子音은혀가입안의일정위치에부딪쳐소리를내는 sparśa(ña y 의 25 개철자 ), 더운기운을동반하는 ūṣma(śa l 의 4 개철자 ), 그리고 ' 중간에남은것 ' 이란의미의 antaḥstha(ya ṇ 의 4 개철자 ) 등세부류로나뉜다. 제 1 장모음과자음 5

18 (3) 모음과자음및기타부호의표기와발음 deva romn bahara 한글비고 deva romn bahara 한글비고 < 모음 > 'ṭ' 계열자음 (ṭa varga) A a a 아 America Oè ṭ T 뜨 stable AÉ ā A 아 father Pè ṭh Th 트 半舌音 table C i i 이 heat Qè ḍ D 드 半舌音 dove D ī I 이 beet Rè ḍh Dh 드 redhead G ṛ Ru 릐 or river héç ṇ N 느 gentle H ṝ RU 릐 or reed 't' 계열자음 (ta varga) I ḷ lru 르 설치음르 iéç t t 뜨 stable E u u 우 suit jéç th th 트 table F ū U 우 pool Sè d d 드 dynamic L e e 에 gate kéç dh dh 드 redhead Lå ai ai 아이 aisle léç n n 느 gentle AÉå o o 오 pole 'p' 계열자음 (pa varga) AÉæ au au 아우 loud méç p p 쁘 spin 기타모음 Tç ph ph 프 shepherd J ḹ lru 르 설치음르 oéç b b 브 beautiful K * ~e - péç bh bh 브 clubhouse Lã * E - qéç m m 므 mother B * ~o - 반모음 (antaḥstha varṇa) AÉã * O - réç y y 여 yes Uç r r 러 red < 자음 > séç l l 러 law 'k' 계열자음 (ka varga) uéç v v 워 victory or wine Mç k k 끄 skate 치찰음 (ūṣma varṇa) ZÉç kh kh 크 bunkhouse véç ś sh 싀 shine aéç g g 그 give wéç ṣ Sh 싀 半舌音 efficient béç gh gh 그 loghouse xéç s s 스 sweet Xè ṅ ~g ㆆ sing 기식음 (mahāprāṇa) 'c' 계열자음 (ca varga) Wè h h 흐 high céç c c 쯔 cello < 기타부호 > Nè ch Ch 츠 charm ó ṃ ~M * [ 옴 ] eéç j j 즈 just ṁ M * 아누스와라 (anusvāra) féç jh jh 즈 È ḥ H * 위사르가 (visarga) géç ñ ~j 늬 canyon Å ' & * 아와그라하 (avagraha) 半舌音 半舌音 半舌音 6 산스끄리뜨문법

19 ( 가 ) 모음과자음의표기 1) 기본표기법 1 데와나가리 (Devanāgarī) 산스크리트를표기하는기본문자를 ' 데와나가리 ' 라일컫는다. 기원은페니키아 (Phoenicia) 문자에두고있는데, 기원전 8 세기경인도로들어온뒤에다시많은개량을거쳐 11 세기말에이르러지금의문자모습이되었다. 2 로만표기법 (Romanize) 고전 산스끄리뜨가형성된같은시기에당시의민중속에서보편적으로쓰였던언어로서방언의일종인쁘라끄르띠 (Prākṛtī) 語群이형성되었는데, 대표적인것으로빠알리 (Pāli) 어등을들수있다. 6 세기경산스끄리뜨의위치가공고해짐에따라쁘라끄르띠語群에속하는많은언어들은일부지방어로정착하거나일부는인도에서사라지게되었는데, 그가운데하나인빠알리어는인도대륙에서사라졌던운명이었음에도남방불교경전의기록어였던까닭에스리랑카를비롯한동남아시아에서전승되었다. 그러다근대에남방불교경전이서방에소개되어번역되는과정에서영국의 P.T.S.(Pāli Text Society) 등에의해로만문자로代替記錄되며로만표기법이정착하게되었는데, 산스끄리뜨또한이에준하여로만표기법이정립되었다. 3 바하라 (Bahara) 표기법 데와나가리의컴퓨터입력프로그램가운데널리사용되는 ' 바하라 (Bahara)' 의입력표기법이다. 4 한글표기법 한글표기는 ' 奉先寺산스끄리뜨編輯室 ' 에서발표된 ' 산스끄리뜨한글표기 ( 案 )' 에의한다. 부록. 2) 철자표기법 가 ) 모음 : 단어의첫머리에쓰일때 1 'a' & 'ā' aśva ātman AµÉ AÉiqÉlÉç 2 'i' & 'ī' indra īśvara ClSì DµÉU 3 'ṛ' & 'ṝ' ṛtu ṝte GiÉÑ HiÉå 4 'ḷ' ḷvarṇa IuÉhÉï 5 'u' & 'ū' uṣā ūvadhya EwÉÉ FuÉkrÉ 6 'e' & 'ai' eva aikṣata LuÉ Lå ÉiÉ 7 'o' & 'au' oṣati audumbara AÉåwÉÌiÉ AÉæSÒqoÉU 제 1 장모음과자음 7

20 나 ) 자음 : 단어의끝에쓰일때단어의끝에서모음없이단독으로쓰이는자음은데와나가리표기의경우빗금이추가된다. yadvāk vāc ré²émç uéécéç tat samidh iéiéç xéìqékéç rātrān sukṛtam UÉ ÉÉlÉç xéñm üiéqéç 다 ) 자음과모음의결합 1 자음과모음 'a' 의결합 : 단독자음의표시인빗금이생략된다. t+a=ta m+a=ma iéç+a=ié qéç+a=qé 2 자음과모음 'ā'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뒤에세로의획이추가된다. t+ā=tā m+ā=mā iéç+aé=iéé qéç+aé=qéé 3 자음과모음 'i'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앞에세로의획이추가된뒤연결된다. t+i=ti m+i=mi iéç+c=ìié qéç+c=ìqé 4 자음과모음 'ī'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뒤에세로의획이추가된뒤연결된다. t+ī=tī m+ī=mī iéç+d=iéï qéç+d=qéï 5 자음과모음 'ṛ'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밑에고리모양이추가된다. t+ṛ=tṛ m+ṛ=mṛ iéç+g=ié qéç+g=qé 6 자음과모음 'ṝ'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밑에이중고리모양이추가된다. t+ṝ=tṝ m+ṝ=mṝ iéç+h=iéú qéç+h=qéú 7 자음과모음 'ḷ' 의결합 : ( 일정한단어에만나타난다.) saṁkḷptyai udūhḷaṁ xéçytmiréæ ESÕWçVûûÇ 8 자음과모음 'u'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밑에상향의고리가추가된다. t+u=tu m+u=mu iéç+e=iéñ qéç+e=qéñ 9 자음과모음 'ū'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밑에하향의고리가추가된다. t+ū=tū m+ū=mū iéç+f=iéõ qéç+f=qéõ 10 자음과모음 'e'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위에빗금이추가된다. t+e=te m+e=me iéç+l=iéå qéç+l=qéå 11 자음과모음 'ai'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위에이중빗금이추가된다. t+ai=tai m+ai=mai iéç+lå=iéæ qéç+lå=qéæ 12 자음과모음 'o'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뒤의획과철자위의빗금이추가된다. t+o=to m+o=mo iéç+aéå=iééå qéç+aéå=qééå 13 자음과모음 'au' 의결합 : 빗금이생략되고철자뒤의획과철자위의이중빗금이추가된다. t+au=tau m+au=mau iéç+aéæ=iééæ qéç+aéæ=qééæ 라 ) 자음과자음의결합 1 앞선자음에단독자음의표시인빗금이사용되는경우 aṅ+ga=aṅga d+ba=dba AXç+aÉ=AXçaÉ Sç+oÉ=SçoÉ 8 산스끄리뜨문법

21 2 앞선자음이반절만표시되는경우 k+ya=kya g+na=gna Mç+rÉ=YrÉ aéç+lé=alé c+va=cva ñ+ja=ñja céç+ué=cué géç+eé=geé t+va=tva th+na=thna iéç+ué=iué jéç+ré=jré p+ya=pya m+na=mna méç+ré=mré qéç+lé=qlé v+ya=vya l+va=lva uéç+ré=uré séç+ué=sué ś+na=śna ṣ+ya=ṣya véç+lé=vlé wéç+ré=wré 3 뒤따르는자음이앞선자음의밑으로들어오는경우 d+dha=ddha d+ya=dya Sç+kÉ= Sç+rÉ=± d+da=dda d+bha=dbha Sç+S= Sç+pÉ= ṣ+ṭa=ṣṭa ṣ+ṭha=ṣṭha wéç+o=¹ wéç+p= 4 하나의자음이다른자음에철자의일부또는새로운부호로예속되는경우 t+ta=tta n+na=nna iéç+ié= É léç+lé=³é h+ma=hma h+ya=hya Wç+qÉ=¼ Wç+rÉ=½ h+ṇa=hṇa h+na=hna Wç+hÉ=º Wç+lÉ=» h+la=hla h+va=hva Wç+sÉ= Wç+uÉ=À 5 두자음이결합하여하나또는복합된새로운철자로변하는경우 j+ñ=jñ k+ṣa=kṣa eéç+gé= É Mç+wÉ= É ś+ca=śca ś+va=śva véç+cé= É véç+ué=µé 6 'r' 의다양한변화 k+ra=kra g+ra=gra Mç+U= ü aéç+u=aéë t+ra=tra d+ra=dra iéç+u= É Sç+U=Sì p+ra=pra b+ra=bra méç+u=méë oéç+u=oéë bh+ra=bhra m+ra=mra péç+u=péë qéç+u=qéë ś+ra=śra s+ra=sra véç+u= É xéç+u=xéë h+ra=hra Wç+U=¾ r+va=rva pa+r+va=parva Uç+uÉ=uÉï mé+uç+ué=méuéï r+ya=rya ka+r+ya=karya Uç+rÉ=rÉï Mü+Uç+rÉ=MürÉï 7 세개의자음이겹치는경우 t+r+ya=trya s+t+ra=stra iéç+uç+ré= ré xéç+iéç+u=x É n+t+ya=ntya léç+iéç+ré=liré ( 나 ) 모음과자음의발음산스끄리트의발음과한글표기는대한불교조계종제25교구본사교종본찰奉先寺소재 ( 假稱 )' 산스끄리뜨編輯室 ' 에서 2012년초試案으로내놓은 ' 산스끄리트한글표기 ( 案 )' 에기준한다. 봉선사산스끄리뜨한글표기안은 ' 일반문장표기용 ' 과 ' 진언 다라니표기용 ' 의둘로구분되어있는데, 본서에수록된내용은일반문장표기용의내용에준한것이다. 부록. 제 1 장모음과자음 9

22 ( 다 ) 기타부호의표기와발음 1) 기타부호의표기 1 ṁ - 아누스와라 (anusvāra) pājasya + ṁ = pājasyaṁ mééeéxré + = mééeéxréç 2 ḥ - 위사르가 (visarga) yoni + ḥ = yoniḥ rééåìlé + È =rééåìléè 3 ' - 아와그라하 (avagraha) eṣo + apsu = eṣo'psu LwÉÉå + AmxÉÑ = LwÉÉåÅmxÉÑ 2) 기타부호의발음 1 ṁ - 아누스와라 (anusvāra) : 모음에첨부되는 'ṁ' 은그것을뒤따르는자음과동일한계열의 鼻音으로발음되며, 아무것도뒤따르지않거나모음이뒤따를경우에는 ' ㅁ ' 로발음된다. saṁkalpa saṅkalpa 싸 + ㅁ + 깔빠 쌍깔빠 saṁyoga sañyoga 싸 + ㅁ + 요가 싼요가 saṁdṛś sandṛś 싸 + ㅁ + 드릐싀 싼드릐싀 saṁpratiṣṭha sampratiṣṭha 싸 + ㅁ + 쁘라띠싀타 쌈쁘라띠싀타 saṁstha saṅstha 싸 + ㅁ + 스타 쌍스타 pājasya + ṁ = pājasyaṁ 빠자스야 + ㅁ 빠자스얌 2 ḥ - 위사르가 (visarga) : 음소 's' 의대체인 ' 위사르가 ' 는단어말미의氣息音인데, 간혹 복합어의앞단어끝에놓이기도한다. 그발음은바로앞에놓인모음의영향을받는다. 그러나위사르가의音價 ( 길이와강세 ) 는기본적인철자와같은온전한값을갖지못하고그절반에해당하는길이와강세의음가를지니는까닭에다소짧고약하게발음된다. deva + ḥ = devaḥ 데와 + ㅎ = 데와하 ( 발음 : 데와하 ) yoni + ḥ = yoniḥ 요니 + ㅎ = 요니히 ( 발음 : 요니히 ) guru + ḥ = guruḥ 구루 + ㅎ = 구루후 ( 발음 : 구루후 ) dyauḥ 드야우후 3 ' - 아와그라하 (avagraha) : ' 아와그라하 ' 로대체된모음 'a' 의발음은생략된다. eṣo + apsu = eṣo'psu 에쇼 + 압수 = 에숍수 10 산스끄리뜨문법

23 (4) 모음의계차 (Vowel gradation) 모음의변화를일컫는 ' 구나 (guṇa)' 와 ' 브릣디 (vṛddhi)' 는어형의변화와파생어의형성에있어서가장빈번하고도일반적으로일어나는현상이다. 산스끄리뜨에는동일한어원을지닌語群이존재한다. vid(2.. to know) : veda(. knowledge), vaidya(. relating to the Vedas) budh(1.. to know) : bodhi(. perfect wisdom), bauddha(. relating to Buddha) 동사어근 ' vid' 의경우어근의기초모음이 ' 구나 ' 음으로대체되고어미에명사를형성하는조사가운데하나인 ' a' 가첨부되면새로운명사로형성되며, 또한동사어근의기초모음이 ' 브릣디 ' 음으로대체되고어미에형용사형성조사가운데하나인 ' ya' 가첨부되면새로운형용사로형성된다. 3) vid > v+a+i+d > v+e+d + a > veda(.) vid > v+a+i+d > v+a+e+d > v+ai+d+ ya > vaidya(.) 기초모음 a / ā i / ī u / ū ṛ(ṝ) ḷ 구나 (guṇa) a / ā e o ar al 브릣디 (vṛddhi) ā ai au ār - 1 구나 (guṇa) 음은기본모음에 'a' 가한차례첨부된음의변화와동일하며, 브릣디 (vṛddhi) 음은기본모음에 'a' 가두차례첨부된음이나구나음에 'a' 가한차례첨부된음의변화와동일하다. 2 'a' 는구나음에서변화가없으며, 'ā' 는구나음과브릣디음에서모두변화가없다. 3 'ṝ' 는語形의변화나轉用에서구나음또는브릣디음을취하는경우가없다. 만약기타의경우에음의변화가필요하다면 'ṛ' 과동일한구나음 (ar) 과브릣디 (ār) 음을취할수있다. 4 'ḹ' 는고전산스끄리뜨에나타나지않으며, 'ḷ' 의강변화음은 'āl' 로간주될수있으나실제로사용되는경우는없다. 5 'ṛ' 은극히일부의경우에뒤따르는자음과의충돌로인한발음의편의를위해구나음의 'ar' 와브릣디음의 'ār' 가 'ra' 및 'rā' 로대체되기도한다. dṛś(1.. to see, look at, observe) drakṣyāmi(fut.Ⅰ.sg.) 3) 동사어근을기초로한명사와형용사의형성과相互轉用은단어의유형별로동일하지않은과정을거친다. 제 1 장모음과자음 11

24 (5) 모음과자음의발음에대한분류 1) Bāhyaprayatna( 口腔部發音作用 ) 가 ) 제1 群 1 spṛṣta( 齒擦音 ) 입안에서발성기관이서로부딪혀형성되는발음. 자음 k에서 m까지, 모두 25개. spṛṣta(p.p. touched, felt with the hand) < spṛś(6.. to touch; to adhere to) 2 īṣat spṛṣta( 半母音 ) 입안에서발성기관이서로가볍게부딪혀형성되는발음. 반모음 (antastha) y v r l 등모두 4개. īṣat(. slightly, to some extent, a little) 나 ) 제2 群 1 īṣat vivṛta( 齒擦音 ) 입안에서발성기관이조금만열림으로써서로마찰을일으켜형성되는발음. 치찰음 (ūṣma) ś ṣ s 등모두 3개. vivṛta(p.p. displayed, manifested, expressed; evident, clear, open; uncovered) 2 vivṛta( 母音 ) 입안에서발성기관이활짝열림으로써마찰을일으키지않은채형성되는발음. 모음가운데 a를제외한모든모음. 다 ) 群外 1 samvṛta( 短喉音 ) 모음가운데短音의喉音인 a. saṁvṛta(p.p. covered, covered up; hidden, concealed)< saṁvṛ( to cover) 2) Ābhyantaraprayatna( 咽喉部調音作用 ) 가 ) 제 1 群 1 A 列 : vivāra 咽喉部가활짝열려서, 숨결이전혀막힘이없으므로, 큰소리가나지않는다. vivāra(. open or expanded state of the organs of speech, expansion of the throat in articulation) < vivṛta(p.p. displayed; open) < vivṛ(5.9.. to open) 咽喉部가활짝열려서 [cause], 숨결이전혀막힘이없으므로 [middle effect], 큰소리가나지않는다 [final effect]. 2 B 列 : saṁvāra 咽喉部가살짝열려서, 숨결이咽喉와마찰되게되므로, 큰소리가난다. 12 산스끄리뜨문법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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