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제 4 장 발생과유전

2 발생은크게두가지요소에의해영향을받는다. 유전프로그램 (genetic program) 과환경적영향 (environmental factor) 이바로그것이다. 유전프로그램은내적인요소 (internal factor) 로서신체의어느부분이, 언제, 어떻게만들어질지에대한명령이다.

3 환경적영향은외적인요소 (external factor) 이다. 약물이나발암물질, 공해등환경적요인으로인해유전자에돌연변이가일어나게되면잘못된명령이내려질것이고이때문에기형적발생이이루어지게된다.

4 유전자가올바른지시를내리더라도환경이이를뒷받침하지못하면 - 예를들어영양부족이생긴다면 - 역시정상적인발생이이루어지지못할것이다. 때문에유전과환경, 이두요소는어느것이먼저라고할것없이대단히중요한특성들이다.

5 만일이중어느한가지라도변경되면변이내지는비정상적인발달, 심지어사망이초래될수있다. 이런의미에서우리는유전과환경을발생의 2대필수요소라부르고, 상호보완적인관계에있다고말한다.

6 유전과환경이외에도정상적인발생을위해서는다음의 3가지조건이추가로만족되어야한다. 첫째는세포수의증식 (cell division) 이다. 발생은앞에서설명한것처럼수정된세포 ( 수정란 ) 가세포분열을통해복잡한다세포성의개체로발달해가는과정이다.

7 사람의몸은약 100 조개 (1014 개 ) 의세포로되어 있으며이는수정란으로부터약 40 대째 (240) 세포 분열을한결과이다.

8 둘째는세포성장 (growth) 이다. 막분열을마친딸세포 (daughter cell) 들은일반적으로모세포 (mother cell) 보다작기때문에적당한크기로다시자라나야한다. 단순히크기만회복되는것이아니라기능적으로도그세포에주어진임무를할수있도록적절하게분화 (differentiation) 되어야한다.

9 개체성장이란전체세포의수가증가하면서동시에각세포의크기가증가한합의결과이다. 올바른성장을위해서는단백질을섭취하여끊임없이새로운원형질을합성해내는일과, 수분섭취에따른세포의팽화작용, 지방의축적, 무기물질 ( 섬유질등 ) 의증가등이수반되어야한다.

10 성장은체질, 온도, 영양상태, 성장촉진요인, 성장저해요인등여러가지요인에의해좌우되기도한다. 셋째는분화 (differentiation) 와통합 (integration) 이다. 분화란성장과분열의결과로세포와조직, 기관의성질이비가역적 (irreversible) 으로변화하는것을의미한다.

11 비가역적변화란한번진행되면다시돌아올수없는변화를말한다. 미분화세포는아직운명이결정되지않아어떤조직이나기관으로도분화할수있는다능력또는전능 (pluripotent) 을가지고있으며무한정한세포분열도가능하다.

12 그러나일단분화가되면더이상의세포분열이불가능해지고한가지기능만을위해특수화 (specialization) 된다. 그리고이렇게분화된세포들이자신의기능을수행하기위해위치를바꾸어가며적절하게재배열됨으로서조화있는개체를형성하게된다.

13 이렇게전체적인조화를찾아가는과정을우리는통합 (integration) 이라고부른다. 사람의수정란은 8세포기까지온전한미분화상태를유지한다. 즉 8세포기까지는그중어떤할구를하나떼어내다시자궁에착상시키더라도온전한개체로발생할수있다는것이다.

14 일란성쌍생아가가능한이유가바로여기에있다. 통합은신경계와내분비계에의해서조절된다. 이처럼개체가바르게발생하기위해서는성장과분화, 그리고통합의과정이필요하지만이모든것을뒷받침하는것은역시유전과환경이다.

15 그동안세포분화와통합에대한연구가많이이루어졌기에지금은세포분열의결과로개체가형성된다는후생설이맞다고확실하게증명되어있지만, 발생학초기시절에는분화의개념이없었기때문에미리형성된전구체가크기만커져서개체가된다는전성설이잘못대두되었던것이다.

16

17 게놈의등가성 복제양돌리의탄생은게놈의등가성을확인해주었다. 게놈의등가성이란머리끝에서발끝까지모든세포의유전자가똑같다는뜻이다. 때문에조건만적절히맞추어준다면분화를마친세포도수정란상태로되돌아갈수있다는말이다.

18 그러나만약두번째가설처럼세포가분화를거듭하면서필요없는유전자를선택적으로잃어버린다면게놈의등가성이깨어지게되고, 분화를마칠때쯤엔상당수유전자가소실된상태이기때문에절대로수정란상태로되돌아갈수없을것이다. 여기서 Spemann의실험을먼저소개하도록한다.

19 도룡뇽이나성게, 개구리처럼체외수정을하는동물들은알 (egg) 을구하기가비교적용이하다. 또한이들의알은투명하거나적어도반투명하기때문에현미경으로들여다보면서조작하기도용이한편이다.

20 Spemann은도룡뇽의초기포배세포에서핵을꺼내어, 이핵을방사선으로핵을파괴한난자에이식하였다. 그결과난자가마치수정란처럼분열하면서분화해나가기시작하는현상을관찰하였다.

21 이것은포배상태까지분화된세포의핵이여전히아무유전자도잃어버리지않고그대로지니고있음을확인해주는것이었다. Spemann은나중에올챙이의창자세포에서도핵을꺼내어핵이식실험을실시하였는데그결과역시동일하였다.

22 요즈음은마이크로인젝터 (microinjector) 라는기기가발달되어있어핵치환실험이훨씬용이해졌다. 마이크로인젝터는좌, 우양쪽에로봇팔이달려있는데한쪽팔에는진공펌프와연결된빨대가, 다른쪽에는유리대롱으로아주가늘게만든주사바늘이연결되어있다. 난자를빨대로고정시키고나서유리바늘로핵이나정자등원하는시료를주입시키는장치이다.

23

24

25 선택적발현 세포는필요할때마다바로그시점에요구되는유전자들만선택적으로발현 (expression) 시킨다. 예를들어방금점심식사를하였고때문에소화효소가필요하다면그에해당하는유전자들을발현시키지만, 시간이지나더이상소화효소가필요치않으면발현을정지시키는것이다.

26 즉필요하지않은유전자까지에너지를소모하며발현시킬이유가없기때문에선택적발현 (selective expression) 을통해세포의기능을최적화시키는것이다.

27 마찬가지로선택적발현을통해간세포는간세포로 서요구되는유전자만을발현시키고, 뇌세포는뇌 세포기능에필요한유전자만을발현시킨다.

28 물론세포생존을위해기본적으로필요한유전자들은 - 이런유전자들을기초유전자 (housekeeping gene 또는 householding gene) 라고부른다 - 모든세포에서공통적으로발현이된다. 모든세포가똑같은유전자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각세포로서기능적, 형태적으로분화될수있는원리가바로선택적발현에있다.

29 선택적발현은주로전사차원에서조절이된다. 선택적발현역시분자생물학적실험을통해증명이가능하다. 먼저간과뇌세포에서 mrna를추출한다음역전사효소 (reverse transcriptase) 를이용해각각 cdna로바꾸고이를벡터 (vector) 인플라스미드 (plasmid) 에재조합한다음대장균에형질전환 (transformation) 시킨다.

30 mrna를 cdna로역전사하는이유는염기서열이상보적인 DNA 가닥을얻기위해서이다. 이렇게준비된대장균들을니트로셀룰로오스종이에부착시켜콜로니 (colony) 로키운다음 NaOH 용액을처리하면세포막이터지고 DNA가흘러나오는데, 알칼리성때문에외가닥으로풀려주형 DNA가노출되게된다.

31 이제간세포 RNA와뇌세포 RNA를각각방사능으로표지하여준비된주형 DNA 위에붓고적당한온도에서교잡 (hybri-dization) 반응을시키면다음과같은결과가얻어질것이다.

32 간세포 DNA 주형에간세포 RNA를반응시키면당연히모든콜로니에서분자교잡이발견된다. 주형으로쓰인 cdna들이모두간세포 mrna에서유래하였기때문이다. 반면에간세포 DNA 주형에뇌세포 RNA를반응시키면공통된염기서열이없어서분자교잡이일어나지않는콜로니도관찰되게된다.

33 이를해석하자면간세포 RNA와뇌세포 RNA 모두에분자교잡이이루어진콜로니의유전자는간과뇌에서모두발현되는것들이고, 간세포 RNA와는교잡반응이일어났으나뇌세포 RNA와교잡이이루어지지않은것들은간세포에서만특이적으로발현되는유전자이다.

34 마찬가지로뇌세포 cdna를주형으로하고간세포 RNA와뇌세포 RNA를방사능표지하여각각반응시키면뇌세포에서만특이하게발현되는유전자를선별적으로구별해낼수있다.

35

36 발생유전자들이서로교류하면서기능적으로통합한결과가바로분화라고이야기할수있고, 분화의결과온전한세포와개체가탄생할수있기때문에우리는그과정을형태형성 (pattern formation) 이라고말한다. 형태형성은발생생물학에서가장중요한용어중하나이다. 즉형태형성이란수정란이난할을거쳐각조직으로특수하게분화되어나가는과정에서적절한조화와통합을이루는기작을말한다.

37 제 5 장 발생생물학연구대상

38 다양한세포와생물들이발생생물학연구에이용되지만그중에서도효모 (yeast) 는단골로등장하는재료이다. 진핵세포중가장하등한세포이기때문이다. 때문에효모의발생기작은다른다세포생물보다단순하면서도그보다고등한생물의발생을이해하는데필요한기초자료를제공한다.

39 특히효모는두종류의반수체세포가교배를하기위해유전자발현을어떻게조절하는지보여주는좋은표본이다. 효모에도여러종류가있지만실험용으로는 saccharomyces cerevisiae를주로이용한다.

40

41 효모의경우를비약시키면동물의정자와난자에서도비슷한경우를찾아볼수있다. 즉 두개의반수체세포인정자와난자가어떻게서로를인식하고찾아갈까 라는질문에대한해답이다.

42 정자는난자가자기와의교배대상자 (mating partner) 인것을어떻게알아차릴까? 극단적으로표현하자면정자는주변의또다른정자를교배대상자로여기지않고어떻게멀리있는난자를찾아가는가? 여기에는분명히서로간신호가있지않을까? 그렇다면그신호는무엇일까? 라는것들이문제이고아직구체적인연구는없어도효모의경우에서답을유추해볼수있을것이다.

43 즉정자와난자의신호를조절하는유전자들이있 고또그유전자들의발현을조절하는 DNA 결합 단백질이여럿있을것이라는추정이다.

44 이처럼 C. elegans는세포가분열하고분화하는과정이모든개체에서동일하다. 그결과성만같으면모든개체의체세포가숫자적으로똑같으며전체적인배열역시똑같을수밖에없다.

45 자웅동체의체세포는 959개이며수컷에서는 1,031 개이다. 이렇게모든개체에서동일한세포가동일한장소에분화될수있는이유는 C. elegans의발생이세포자율적이기때문이다. 분화는세포자율적운명결정, 또는주변세포와의신호교환에의해결정된다는것을앞에서언급한적이있다.

46 C. elegan는전적으로세포자율적분화에의한발생을선택하고있다. 때문에각각의세포들은대부분자율적으로분화해나간다. 즉대부분의선충류체세포는서로그옆에인접해있더라도서로간영향을주거나받지않는다는것이다. 즉처음에꼬리로운명이결정된세포는최종적으로도꼬리의일부가된다.

47 반면신호에의해결정되는발생경우에는꼬리보 다머리로분화하는것이좋겠다는주변의신호를 받아들여도중에자기운명을바꿀수도있다.

48 예를들어사람의생식세포는발생초기에꼬리부분에서만들어지는데점차생식선쪽으로옮겨가는것이그좋은예이다. C. elegan처럼세포자율적분화를따르는경우에는세포계보도를확실하게그릴수있는반면신호에의해수시로변화하는발생이라면계보도를도저히그릴수없다.

49

50 초파리 발생학연구에서초파리 (Drosophila melanogaster) 는대단히유용한실험재료이다. 게놈프로젝트를통해전체유전자가완전하게밝혀져있는데다가발생단계가명료하여알에서유충과번데기시기를거쳐성체에이르는전과정을지켜보기가용이하기때문이다.

51 첫번째유충은수정후약 24시간만에알에서깨어나오는데이를영충 (instar) 이라고부른다. 영충은약 104개의세포로되어있다. 계속해서 2번의탈피와번데기시기, 그리고복잡한변태과정을거쳐성체가되는데성체초파리는약 106개의세포로되어있다. 초파리발생에걸리는시간은 25 에서대략 10~12일정도이다.

52 초기발생은알상자내에서일어나는데세포질분열에비해핵분열이훨씬빠르기때문에핵이마치알상자내에무리지어있는것처럼보이게된다. 이렇게세포질분열없이핵만계속해서분열하여만들어지는것이합포성배반엽 (syncytial blastoderm) 이고, 그안에 6,000여개정도의핵이들어차게된다.

53 수정후 2.5~3시간정도지나서야개개의핵을구분짓는핵막이나타나는데이때비로소각세포들의형태가뚜렷한공모양의배반엽 (blastoderm) 이만들어진다. 배반엽은다른동물의포배 (blastula) 에해당하는것이다.

54 초파리의초기배반엽세포들은자율적으로분화하고발달하는것이특징이다. 즉각각의세포가확실하게운명이결정되어있기때문에특정세포를바늘로찔러파괴하면그결과가성체에그대로드러나는것을볼수가있다.

55 이런방법을되풀이하면우리는초파리배반엽세포들의운명을지도그리듯이그려낼수있다. 즉발생학적운명이전적으로세포자율에만맡겨져있기때문에그결과를쉽게유추해낼수있는것이다.

56 심지어는배반엽세포를배자의다른부위에옮기더라도이미결정된운명에따라서만발생하기때문에세포간대화를통한기능적분화는초파리에서전혀통하지않는다.

57

58 그렇다면배반엽세포들의운명은어떻게결정되는것일까? 분명히발생아주초기에몸전체를구상하는계획 (early body plan) 이있었을것이고, 이에맞추어유전자가발현되어 6,000여개에달하는배반엽세포들의운명을결정지었을것이기때문이다.

59 초파리발생에서배울수있는사실은난자속에미리들어있던모계 mrna(maternal mrna) 가중요한역할을한다는것이다. 이 mrna는수정과동시에단백질로발현되어서난할을일으키기때문에만약단백질합성을막는약물을처리하면난할자체가일어나지않게된다.

60 이말은모계유전자 (maternal effect gene) 가난할과발생에중요한역할을한다는뜻이다. 물론수정을통해부계로부터전해온유전자도있겠지만부계유전자는상대적으로발생후반부에관여할것으로추정이된다.

61 모계유전자들의기능에대해서는앞으로도연구해야할일이많지만발생의아주초기단계에작용하는유전자들인만큼배자발생과세포의운명결정, 그리고형태형성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는사실은분명하다.

62 앞으로이들유전자에대한돌연변이연구가진행 될수록더욱그기능들을세세하게파악할수있을 것으로기대된다.

63 발생에관여하는유전자들을통틀어호메오박스유전자 (homeobox gene) 라고부른다. 그리고이유전자들은공통적으로염기서열이유사한약 180bp(60여개의아미노산에해당 ) 의영역을가지고있다. 호메오박스유전자는 1984년에초파리에서처음발견되었는데그이후동물뿐아니라식물, 곰팡이등에서도차례로분리되었다.

64 호메오박스유전자는염색체상에여러개가집단을이루고있는것이보통인데발생과정에서일찍발현되어전체적인전, 후, 좌, 우축을결정해주거나체절 (segment) 의위치를정해주는것으로알려져있다. 이들유전자에서돌연변이가생기면그에해당하는체절이없어지거나기능을잃는경우가종종발생된다. 이러한원리를이용해서발생의순서와그에관여하는유전자들을지금도계속발굴하며연구하고있다.

65 앞서말한대로상기한발생유전자들은모두차례대로다음유전자세트를전사시켜주는전사활성인자 (transcription factor) 들이다. 즉, 이들을통해발생에관여하는다른유전자들의전사가순차적으로촉진된다는말이다.

66 호메오박스유전자중에서도제일관심사는당연히이렇게순차적으로다음유전자를전사활성시키는것이그들의기능이라면과연수정즉시첫번째로발현되는것은과연무엇이냐는것이다.

67 발생유전학자들은이런유전자를마스터유전자 (master gene) 이라고부른다. 그리고이에대한연구는계속진행중이지만아직도마스터유전자를정확히분리해내지못하고있다.

68 위에언급한것들외에호메오박스유전자가전체적으로몇개나되는지정확히알수는없지만여러생물체에서게놈프로젝트가완성된지금도계속해서새로운발생관련유전자들이발견되고있다. 호메오박스의공통된염기서열은초파리이외에도곤충, 닭, 개구리, 사람에서공히발견이된다.

69 발생은이처럼세포자율적이면서도세포간신호교류에의해서, 또유전에의해서기본프로그램이정해져있으면서도환경에영향을받는대단히복잡하고정교한사건이다.

70 앞에서밝힌것처럼다양한실험동물과돌연변이유도실험을통해관련된유전자들과현상들이하나씩밝혀지고는있지만워낙에상호작용이복잡다양하여쉽사리풀릴수없는것이발생의문제들이다.

71 그럼에도불구하고이에대한연구가중요한이유는선천성질환과기형에대한해답을주기때문이다. 최근에개발된다양한유전공학적기술들은생명의기원에대한수수께끼를과거와는비교할수없을정도로빠르게밝혀나가고있다.

72 발생 - 유전 ( 내적인요소 ) - 환경 ( 외적인요소 ) * 어느것이더중요한가? - 세포수의증식 (cell division) - 세포성장 (growth) - 분화 (differentiation) 와통합 (integration), 특수화 (specialization) * 8 세포기 형태형성 (pattern formation) 게놈 (genome) 의등가성 유전자의선택적발현

73 발생생물학연구대상 - 효모 (yeast) - 예쁜꼬마선충 (C. elegans) - 크기가작다 - 먹이는박테리아 개의알, 60 시간이면부화 - 몸체가투명하여세포의분열과이동관찰이용이 - 세포자율적분화 - 초파리 (Drosophila melanogaster) - 10~12 일이면발생완료 - 게놈프로젝트완성 - 세포자율적분화 - 체절구분이확실 - 호메오박스유전자 (homeobox gene) 연구에좋은모델 (180bp=60 개아미노산 ) 마스터유전자 (master gene) - 포유동물 - 세포간신호교류에의한발생 세포사멸사 (apoptosis) Programmed Cell Death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248019_ALIS0052.hwp

248019_ALIS0052.hwp Generation history for optimization eneration history of optimization 불평형질량 편심량 회전수 축외경 축내경 축길이 베어링간격위치 베어링강성 교배 대상이되는개체의수 집단의크기 돌연변이 대상이되는유전자수 집단내전체유전자수 와 와 Generation history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32DB5B9BFACBAAFC0CC2DB0A8BCF6BAD0BFAD2DBFB0BBF6C3BCC0CCBBF3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32DB5B9BFACBAAFC0CC2DB0A8BCF6BAD0BFAD2DBFB0BBF6C3BCC0CCBBF3205BC8A3C8AF20B8F0B5E55D> 주제 3. 유전자돌연변이, 감수분열, 염색체이상 생명과학 10 장중간부분 생명과학 8 장뒷부분 유전체의 DNA 염기서열해독이끝난생물체와유전체크기, 유전자수 1 1. 돌연변이에의해유전정보가달라질수있다 돌연변이 (mutation) 란 DNA 의염기서열에변화가일어난것이다 돌연변이는 염색체상의넓은부위나 한개의뉴클레오티드에만생길수도있다 사람의경우, 생식세포 ( 정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22DC0AFC0FCC0DAB9DFC7F6C0C7C1B6C0FD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22DC0AFC0FCC0DAB9DFC7F6C0C7C1B6C0FD205BC8A3C8AF20B8F0B5E55D> 주제 2. 유전자발현의조절 생명과학 11 장앞부분 Figure 06.01: The minimum gene number required for any type of organism increases with its complexity. 1 인간게놈 DNA 중 : 유전자 ( 엑손 + 인트론 ): 25% 엑손 : 1%, 인트론 : 24% 나머지는유전자가아닌 DNA

More information

<BBFDC8ADC7D02E687770>

<BBFDC8AD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4. 4. 1. 3/4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단백질 folding, targeting, 분해 1) 단백질 folding의기본동력에대해서이해한다. 2) chaperone의종류와작용기전에대하여설명한다. 3) proteasome의구조와 proteasome에의한단백질분해에대하여설명한다. 4) ER targeting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실험강좌 RNA interference를 이용한 발생유전자 해석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실험강좌 RNA interference를 이용한 발생유전자 해석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실험강좌 RNA interference 를이용한발생유전자해석 Hideshi Inoue 동경약과대학생명과학부 장치와숙련된기술을요구하는 microinje 적인변이유발과 transposon을이용한기 1. RNAi는 주입장소에영향을받지않는다 는것은전용 어떤 유전자의염기서열에해당하는 double 법이외에도가능한방법이있다는것을시사하는

More information

12. 어떤생물의세포분열과정을나타낸것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C 로보아이세포는동물세포이다. 2 시간이가장많이걸리는시기는 D 이다. 3 E 에서염색체가가장잘보인다. 4 체세포분열과정을나열하면 B A C D E 이다. 5 이생물의생식세포에는 2 개의염색체가들어있다

12. 어떤생물의세포분열과정을나타낸것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C 로보아이세포는동물세포이다. 2 시간이가장많이걸리는시기는 D 이다. 3 E 에서염색체가가장잘보인다. 4 체세포분열과정을나열하면 B A C D E 이다. 5 이생물의생식세포에는 2 개의염색체가들어있다 단원평가 중학교과학 Ž Ⅷ. 생식과발생 ( 두산동아 ) 이름 1. 염색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1 몸집이클수록염색체수가많다. 2 고등한생물일수록염색체수가많다. 3 한생물체에서도조직마다염색체수가다르다. 4 염색체는세포가분열할때에만관찰할수있다. 5 모든세포속에는모양과크기가같은상동염색체가존재한다. 2. 사람의염색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2. ( 가 ) (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원핵 생물 유전자 발현 조절의 가장 대표적인 예

원핵 생물 유전자 발현 조절의 가장 대표적인 예 세포주기 The Cell Cycle 생물학개론 9 주차강의 세포주기 Cell Cycle 세포주기 Cell Cycle 간기 (Interphase) 체세포분열 (mitosis) 세포질분열 (cytokinesis) 세포주기조절 Control of the Cell Cycle 검문지점 (Checkpoints), 텔로미어 (Telomeres) 세포분열신호, 줄기세포 (Stem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염색체 2. 세포의일생 3. 유사분열조절 1 1. 염색체 2 1-1. 염색체의구조 [ 부수체 satellite] 염색체끝부분에미세한섬유구조로연결된구형또는타원형의염색소립 부수체를갖는염색체를 SAT 염색체라고함 연결부분을 2 차협착이라하며, 이부분에서핵소체가형성 부수체의형태, 부수체와염색체본체를연결하는섬유구조의길이는일정하기때문에핵형분석에서중요한지표가됨 3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¹ÙÀÌ¿À´Ï¾È½º03

¹ÙÀÌ¿À´Ï¾È½º03 http://biosys.kaist.ac.kr NO. 03 2008 KAIST Department of Bio and Brain Engineering Newsletter Contents 02 04 06 10 12 13 20 22 23 Bio and Brain Engineering 2 _Department of Bio and Brain Engineering Newsletter

More information

유전자의전승 (Genetic Heritage) 일러두기 1 서론 3 제 장더러브렛유전자풀 - 기원 9 제 장더러브렛종을형성한위대한선대마들 59 제 장스피드와스태미나인자 95 제 장심장의크기와 X 요인의유전가능성 115 제 장부계혈통의생존 - 생식력과주기적기능 139 제 장세포의미토콘드리아와모계의중요성 175 제 장 BLANDFORD 가스태미나에미친영향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ㄴ. ADP에인산을첨가하여 ATP를생성하는과정에서산소를소비한다. 그러므로 ATP를넣어주면산소를소비하지않아그림과같은결과는나타날수없다. ㄷ. ATP를만들기위한인산이충분히있을때, ADP를많이넣어주면전자전달과정은더활발하게진행된다. 6. ㄱ. 붉은색으로표지된쥐의막단백질과파란색으

ㄴ. ADP에인산을첨가하여 ATP를생성하는과정에서산소를소비한다. 그러므로 ATP를넣어주면산소를소비하지않아그림과같은결과는나타날수없다. ㄷ. ATP를만들기위한인산이충분히있을때, ADP를많이넣어주면전자전달과정은더활발하게진행된다. 6. ㄱ. 붉은색으로표지된쥐의막단백질과파란색으 2010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생물 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3 2. 4 3. 4 4. 5 5. 3 6. 5 7. 2 8. 2 9. 1 10. 5 11. 4 12. 4 13. 1 14. 1 15. 3 16. 2 17. 1 18. 3 19. 5 20. 2 < 해설 > 1. 문제에제시된세포는액포 (C) 와엽록체 (G), 세포벽이있는것으로보아식물세포임을알수있다.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Chapter 14 유전정보 (Genetic Information) A + G = C + T 일정 ( 샤가프룰 ] - Watson & Crick(1953년 ) : double helix model of DNA( 이중나선구조 ) 제시 1. 유전정보의전달경로 DNA 상의정

Chapter 14 유전정보 (Genetic Information) A + G = C + T 일정 ( 샤가프룰 ] - Watson & Crick(1953년 ) : double helix model of DNA( 이중나선구조 ) 제시 1. 유전정보의전달경로 DNA 상의정 Chapter 14 유전정보 (Genetic Information) A + G = C + T 일정 ( 샤가프룰 ] - Watson & Crick(1953년 ) : double helix model of DNA( 이중나선구조 ) 제시 1. 유전정보의전달경로 DNA 상의정보를 RNA로옮겨주는과정 ex) retrovirus 2. DNA Replication ( 유전자복제

More information

Chapter 6. Nucleotides and Nucleic Acids 세포대사에서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 의기능은무엇인가? Objective 유전체학 (genomics) 과단백체학 (proteomics) 기본개념이해 재조합 DNA 기술 (recombin

Chapter 6. Nucleotides and Nucleic Acids 세포대사에서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 의기능은무엇인가? Objective 유전체학 (genomics) 과단백체학 (proteomics) 기본개념이해 재조합 DNA 기술 (recombin Chapter 6. Nucleotides and Nucleic Acids 세포대사에서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 의기능은무엇인가? Objective 유전체학 (genomics) 과단백체학 (proteomics) 기본개념이해 재조합 DNA 기술 (recombinant DNA technology) 란? - 효소의보조인자, 대사중간산물구성성분, 유전정보함유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ell-based High Content Analysis_KOS_

Microsoft Word - Cell-based High Content Analysis_KOS_ Introduction to Cell-based High Content Analysis system (BD Pathway 855) Background 세포는각각의기능과장소그리고외부물질로인해많은성장. 분화와변화등을거치기도합니다. 세포의기본적연구와의료목적의연구, 더나아가신약개발목적을위해생명과학연구자및신약개발연구자들은세포내에서일어나는일련의생명현상들을좀더명확히관찰하고자합니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발생생물학의역사 발생학의역사는원시문명사회가시작된기원전 1,500년경부터그흔적을찾아볼수있다. 처음에는번식과종족유지를위한단순한욕구에따른흥미가전부였지만점차해부학적인방법들이도입되면서이론적측면에서도체계를갖출수있게되었다. 오랜역사에도불구하고본격적으로발생학이 발달한것은현미경이개발된 17 세기이후의 일이다. 현미경을사용해서정자와난자의미 세구조를관찰하는것이가능해졌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太陰調胃湯加減方 dbdb 마우스 肝에 대한 아디포사이토카인 및 발현에 미치는 영향 SREBPs 와 섞어서 하고 마커 또한 하여 전기 영동을 하였다 전기영동을 한 후에 에 를 쪼여서 각 를 확인하였다 이 를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치화하 여 분석하였다 肝 조직 동결 절편 분리한 조직은 로 시간 동안 고정 시킨 후 에 세척한 후 물기를

More information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le in Heredity)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le in Heredity)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e in Heredity) 2017. 05. 18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복제지식의활용 1 11.1 유전자가 DNA 라는증거 1869 년 Miescher 의실험 : Nucein

More information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2012 수능대비 추경문 선생의 [ 인터넷 수능 비문학] 언어 특강! [50강] EBS 연계 활용법[10]- 적용(3) [ 2011 EBS 인터넷수능 비문학 142쪽 ] [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자화상은 화가들이 자신을 그린 그림이다. 흔히 자화상이라고 하면 귀를 자른 고흐의 자화상과 같이 강 렬해서 한번 보면 절대 잊기 어려운 그림들을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5 2. 2 3. 3 4. 3 5. 1 6. 3 7. 3 8. 4 9. 1 10. 5 11. 4 12. 5 13. 4 14. 1 15. 1 16. 2 17. 1 18. 2 19. 2 20. 5 에서 6개만이상염색체이고 2개의성염색체를가진다. 3. ( 가 ) 는조면소포체의리보솜에서합성된단백질이골지체로이동되고,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Chapter 8 세포의생식 : 세포는세포로부터 PowerPoint Lectures for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Third Edition Eric Simon, Jane Reece, and Jean Dickey 단원 2 유전학 8 장세포의생식 : 세포는세포로부터 9 장유전양식 실마리 : 성이있는생명과성이없는생명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31302D303620C6F2B0A1BFF820C7D8BCB320B9D720BAD0BCAE2834B1B3BDC32DA8EDBBFDB9B032292D4F4B2E687770>

<31302D303620C6F2B0A1BFF820C7D8BCB320B9D720BAD0BCAE2834B1B3BDC32DA8EDBBFDB9B032292D4F4B2E687770> 01 5 02 3 03 4 04 2 05 2 06 1 07 5 08 4 09 5 10 3 11 3 12 1 13 3 14 1 15 3 16 4 17 1 18 2 19 4 20 4 2010 년 6월모의평가는작년도대수능과비슷한난이도로출제되었다. 기출문제에서자주다루어진개념들을숙지하고, 교과서의기본개념들을충실하게익힌학생들이라면높은점수를받을수있도록출제되었다. 특히 유전자의교차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rna (messenger RNA) : 양이가장적다 ( 전체 RNA 중 5-10% 이하 ) : mrna의염기서열은단백질의아미노산순서를지정 : 성장하는세포는수많은다른단백질을필요로함으로 mrna가만들어져단백질이합성되게한후 nucleotide가재생될수있도록분해된다 (trna, rrna도재생 ) : 5 말단의끝이 7-methyl guanosine triphosphate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n_0205.doc

Microsoft Word - in_0205.doc 1 Gene Targeting 의기술에대한고찰 Conditional knockout 김도엽 CDI Bioscience To whom correspondence should be addressed email:doyogene@gmail.com 목차 Ⅰ. 서론 - Gene targeting 이란무엇인가? Ⅱ. 본론 - Knockout mouse 를만드는방법및고찰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化學科

化學科 Department of Life Sciences 1 2 3 학과명 전공분야 생명과학세미나 1, 2 생명과학세미나 3, 4 생명과학최신동향 1, 2 과목명학점 ( 시간 ) 코드이수구분 각 1(1) 각 1(1) 각 1(1) LIS901, 902 LIS903, 904 LIS911, 912 기초공통기초공통기초공통 생명과학과 생화학 생화학 1, 2( 영강 ) 고급생화학

More information

3월 온라인 교육

3월 온라인 교육 2013 년 2 분기대리점집체교육 - Protein - Takara Korea Biomedical Protein Workflow Chapter 1: 샘플준비 Chapter 2: Electrophoresis -Precast gel (Lonza/NuSep) -ProSieve EX running buffer -Protein marker Chapter 3: Staining

More information

7) 그림은 8 ) 그림은 9 ) 세포 DNA 그림은 어떤 DNA zb DNA 염기서열이고, 표는유전암호의일부이 다. 이 DN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 zb 10) 의염기서열에는단백질합성에관한유전정보가암호화되어있는데, 20종의아미노산을모두지 있는대로고른

7) 그림은 8 ) 그림은 9 ) 세포 DNA 그림은 어떤 DNA zb DNA 염기서열이고, 표는유전암호의일부이 다. 이 DN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 zb 10) 의염기서열에는단백질합성에관한유전정보가암호화되어있는데, 20종의아미노산을모두지 있는대로고른 1) 그림은 2) 그림은 3) 8 표는 5) 그림은 6) 다음 고 1 융합과학 zb 염샥채의구조를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zb 개의히스톤단백질복합체에 DNA 이중나선이 2.5 회감겨져있는것을무엇이라고하는지쓰시오. zb4) DNA 트리플렛코드와이로부터지정되는아미노 산을짝지어놓은것이다. 안티코돈이 5 -CCC-3'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Chapter 11

Chapter 11 Chapter 15 RNA Polymerase II: Basal Transcription 1 Eukaryotic and bacterial RNA polymerases differ in some aspects 1. eukaryotes have three RNA polymerases, with one each specifically dedicated to rrna,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권두언 새로운시대의창의적연구문화 : 집중에서협업과분산으로권면 ( 국가핵융합연구소 ) 특집 포항가속기연구소 10A Nanoscopy 빔라인김봉수 ( 포항가속기연구소 ) 밝은빛이용우수연구논문 - 원핵생물에서 SMC-kleisin 복합체의비대칭적구조신호철, 오병하 ( 한국과

권두언 새로운시대의창의적연구문화 : 집중에서협업과분산으로권면 ( 국가핵융합연구소 ) 특집 포항가속기연구소 10A Nanoscopy 빔라인김봉수 ( 포항가속기연구소 ) 밝은빛이용우수연구논문 - 원핵생물에서 SMC-kleisin 복합체의비대칭적구조신호철, 오병하 ( 한국과 권두언 새로운시대의창의적연구문화 : 집중에서협업과분산으로권면 ( 국가핵융합연구소 ) 특집 포항가속기연구소 10A Nanoscopy 빔라인김봉수 ( 포항가속기연구소 ) - 원핵생물에서 SMC-kleisin 복합체의비대칭적구조신호철, 오병하 ( 한국과학기술원 ) - Ag 와 Au nanoparticle 에대한전하선택적 SERS 특성연구박정희 ( 고려대학교 ) -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DNA technology (DNA 조작기술 ) 유전자 cloning Cloning & Plasmid Joshua Ledergerg & Edward Tatum, 1946 두종류의다른유전자를가진대장균사이에유전자의재조합이일어나새로운대장균이만들어지는것을발견했다. 이원리를바탕으로 1970 년대에 DNA 재조합기술이발전하게되었다. 원핵생물에서 DNA 의이동방법 플라스미드를이용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동물의조직과기관계 동물조직의개요 : 줄기세포 상피조직 : 기관의내면과표면 단층, 다층, 위다층, 편평형, 입방형, 원주형 결합조직 : 지지, 접착, 격리및결합 섬유아세포, 콜라겐, 엘라스틴소성결합조직, 치밀결합조직, 지방조직, 혈액, 연골, 경골 신경조직 : 신호교환네트워크 신경세포, 신경교세포 근육조직 : 생명체의운동액틴, 미오신, 골격근, 심근, 평활근

More information

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is well established target for cancer treatment and EGFR tyrosine kinase (TK) inhibitors such as gefinitib and elotinib have been developed as anti-cancer drugs.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Cloning

Cloning Takara 와함께하는 Cloning 2014-11-13 다카라코리아바이오메디칼 목차 Cloning 이란? Cloning Flow Chart Cloning DNA / RNA 추출 High Fidelity PCR 제한효소 /ligation/e.coli 형질전환 Clone 확인 이것만은꼭!!! 2 Cloning 이란? Clone 세포나개체의증식에의해서생긴유전적으로동일한세포군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sirna 실험은잘됐는데... 그러면이제유전자의기능을완전히억제하고싶은데... 1 화 : CRISPR 은손쉽다 CRISPR 에게맡겨봐! 내게염기서열만알려주면 knock out 을시켜버릴게! Gene editing( 게놈편집 ) 을이용하면특정유전자의기능을완전히 knock-

sirna 실험은잘됐는데... 그러면이제유전자의기능을완전히억제하고싶은데... 1 화 : CRISPR 은손쉽다 CRISPR 에게맡겨봐! 내게염기서열만알려주면 knock out 을시켜버릴게! Gene editing( 게놈편집 ) 을이용하면특정유전자의기능을완전히 knock- Cover title Subhead GeneArt CRISPR GeneArt Precision TALENs 게놈편집이펼치는과학원더랜드 만화로만나는게놈편집의원리 sirna 실험은잘됐는데... 그러면이제유전자의기능을완전히억제하고싶은데... 1 화 : CRISPR 은손쉽다 CRISPR 에게맡겨봐! 내게염기서열만알려주면 knock out 을시켜버릴게! Gene editing(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미래의학 - 맞춤형의학 유전자가위

미래의학 - 맞춤형의학 유전자가위 미래의학 유전자가위 / 맞춤형의료 Dr. Shoukhrat Mitalipov AUGUST 2, 2017 Center for Embryonic Cell and Gene Therapy, Oregon Health & Science University, Portland, Oregon, USA Knight Cardiovascular Institute, Oregon Health

More information

* 염색체의구성 : DNA + 단백질 ( 히스톤 ) * 염색분체 : 간기에염색체가복제될때모양과크기, 내부유전자까지똑같은 1쌍의염색분체가형성된다. 분열기에이염색분체가동원체에연결된상태로나타남. * 상동염색체 : 체세포에존재하는모양과크기가거의같은염색체쌍.( 부계, 모계로부터

* 염색체의구성 : DNA + 단백질 ( 히스톤 ) * 염색분체 : 간기에염색체가복제될때모양과크기, 내부유전자까지똑같은 1쌍의염색분체가형성된다. 분열기에이염색분체가동원체에연결된상태로나타남. * 상동염색체 : 체세포에존재하는모양과크기가거의같은염색체쌍.( 부계, 모계로부터 1) 염색체의구성 1 DNA( 유전자의본체 ) 와단백질 ( 히스톤단백질 ) 로구성되어있고, DNA를히스톤단백질이감아뉴클레오솜을형성한다. 2 이러한뉴클레오솜이연속적으로연결된형태를염색사라고하고, 염색사는더꼬이고꼬여서염색체를형성한다. 3 DNA는생물체의유전형질을결정하는물질이고, 이러한 DNA의특정부위에특정형질을결정하는유전정보가존재하는데이를유전자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제1장 생리학 소개

제1장 생리학 소개 제 5 장 벡터 벡터 (vector); 의학적의미의전달자예 ; 말라리아병원균을옮기는모기 분자생물학이나유전공학에서의벡터플라스미드나박테리오파지와같은 DNA 로서, 세포형질전환을통해특정유전자나 DNA 를자신에삽입시켜재조합 DNA 를만든후, 이것을숙주세포로전달하여많은수로복제될수있도록하거나또는단백질로발현될수있도록하는 DNA 운반체 클로닝벡터 (cloning vector)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BCF6BDC3B3EDBCFA20C0DABFACB0E85FB9AEC1A62E687770>

< C7D0B3E2B5B5BCF6BDC3B3EDBCFA20C0DABFACB0E85FB9AEC1A62E687770> 논술 ( 자연계 ) ( 가 ) 다항함수 와임의의정수 에대하여그래프의평행이동과대칭이동을이용하면다음의 결과를얻을수있다., 마찬가지로, 도위와유사한성질을만족한다. ( 나 ) 미분의곱의법칙을이용하면다항함수 에대하여다음과같은공식을얻을수있다. ( 다 ) 연속함수 에대하여 가일반적으로성립하진않지만, 어떤수열 이존재하여 인모든 에대하여 이고 이수렴하면위의등식이성립한다. (

More information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특집1 DNA chip 1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특집1 DNA chip 1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특집 1 DNA chip 1 Life Science & Biotechnology 22 특집 1 DNA chip 기술 Takashi Okado DNA Function Analysis Center Takara Shuzo Co., Ltd 효율로역전사반응시에형광물질이 cdna에시각적으로다양하게표현할수있다. 또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1E8BCB120B1B3BCF6B4D420B0ADBFACC0DAB7E1>

<4D F736F F F696E74202D20B1E8BCB120B1B3BCF6B4D420B0ADBFACC0DAB7E1> Outline 2012. 1. 30 CS4HS 생물정보학 생물정보학및암정보의학 맟춤의학과생물정보학 김선 서울대학교컴퓨터공학부생물정보연구소생물정보학협동과정 유전체학, 후생유전체학을이용한암연구와맟춤의학 1 2 Central Dogma in Biology PART1. 생물정보학 http://en.wikipedia.org/wiki/central_dogma_of_molecular_biology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형질의유전 단일유전자의유전추적 Single gene inheritance 멘델의분리의법칙 ( 제 1 법칙 ) Mendel s Law of Segregation 완두를이용한실험 Experiments using Pea Plant 멘델의제 1 법칙과감수분열의관계 두유전자의유전추적 멘델의독립의법칙 ( 제 2 법칙 ) Law of Independent Assortm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한윤수

Microsoft PowerPoint - 한윤수 생물정보분석으로생명현상이해하기 한윤수 중앙대학교생명과학과 왓슨과크릭의 DNA 구조발표 (1953) 현대분자생물학의시작 A, C, G, T 로구성된유전정보 분자생물학의중심원리 (Central Dogma) 크릭 (1956): DNA makes RNA makes protein 복제 DNA ( 핵산 ) 역전사 전사 복제 RNA ( 핵산 ) 해독 단백질 ( 아미노산

More information

생식 유전학에 대한 환자 상담 안내서

생식 유전학에 대한 환자 상담 안내서 생식유전학에대한환자상담안내서 교육내용제공 목차 유전학개요 3 염색체질환 12 37 IVF와배아발달 44 51 54 57 이상담안내서는의료공급자에게유전상담에대한기초정보를제공하기위해마련되었으며일반적인교육목적으로만사용할수있습니다. 전문서비스를제공하는의료공급자의전문적인판단을대체하기위해이안내서를사용해서는안됩니다. 2 유전학개요 3 세포, 염색체, DNA 미국국립의학도서관.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1. 세포의구조와구성요소 1.1 세포의구조 표 1.1 원핵세포와진핵세포의비교 원핵세포 핵막없음있음 인없음있음 DNA( 염색체 ) 한개, 히스톤등단백질과결합안됨 분열무사분열유사분열 진핵세포 여러개의염색체로존재. 히스톤등단백질과복합하게결합됨 원형질막보통스테롤이없음보통스테롤

1. 세포의구조와구성요소 1.1 세포의구조 표 1.1 원핵세포와진핵세포의비교 원핵세포 핵막없음있음 인없음있음 DNA( 염색체 ) 한개, 히스톤등단백질과결합안됨 분열무사분열유사분열 진핵세포 여러개의염색체로존재. 히스톤등단백질과복합하게결합됨 원형질막보통스테롤이없음보통스테롤 1. 세포의구조와구성요소 1.1 세포의구조 표 1.1 원핵세포와진핵세포의비교 원핵세포 핵막없음있음 인없음있음 DA( 염색체 ) 한개, 히스톤등단백질과결합안됨 분열무사분열유사분열 진핵세포 여러개의염색체로존재. 히스톤등단백질과복합하게결합됨 원형질막보통스테롤이없음보통스테롤이없음 라이보좀 (ribosome) 세포내소기관 (organelle) 70S(50S+30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3. 보고서요약서 보고서요약서 - 2 - - 3 - 4. 국문요약문 - 4 - 5. 영문요약문 < SUMMARY > - 5 - 6. 영문목차 < CONTENTS > - 6 - - 7 - 7. 본문목차 목차 - 8 - - 9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4F435720B5EEB7CFB0ADC0C7C0DAB7E12DBBFDC8B0BCD3C0C720BBFDB8EDB0FAC7D0>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4F435720B5EEB7CFB0ADC0C7C0DAB7E12DBBFDC8B0BCD3C0C720BBFDB8EDB0FAC7D0> 생활 속의 생명과학 (Biological Science for Life) 13강. DNA 검사 13 주차 강의 DNA 검사 - 법의학 과학 앞에 완전범죄는 더 이상 없다 [아시아경제] 2009.4.15 범인라고 확신하고 추적하던 용의자의 DNA가 현장에서 발견된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형사는 용의자를 더 이상 잡아둘 수 없다. 결정적인 증거가 없기 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유전자치료제전문자료집 유전자가위기술연구개발동향보고서 2017. 5.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목 차 1. 서론 1 2. 유전자가위기술의개요 5 2.1. 1세대유전자가위기술 8 2.2. 2세대유전자가위기술 9 2.3. 3세대유전자가위기술 9 3. 유전자가위기술의개발현황 13 3.1. 국내외유전자가위기술의특허현황 17 3.2. 국내외유전자가위기술의비임상연구현황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