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유방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7년 6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유방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유방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7년 6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Transcription

1

2 유방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유방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7년 6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3 책머리에 이책자는유방암진단을받고치료를시작하는환자와가족에게질환에대한이해를돕고자제공됩니다. 유방암의각치료,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들은치료와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해드릴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전문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유방암센터

4 목차 질환에대한이해 01 유방암이란? 02 유방암의발생율 03 유방암의위험인자 04 유방암의증상 05 유방암의조기검진 진단 06 유방암의진단검사 07 유방암의진행단계 8 18 치료 08 유방암의치료 1) 수술적치료 2) 방사선치료 3) 항암화학요법 4) 항호르몬치료 5) 치료후추적관리 20 수술후일상생활 09 유방암수술후운동법 10 수술후림프부종예방을위한관리 11 유방재건 12 영양과식이관리 13 수술후정서관리 14 유방암자조모임 : 산샘 기타 암교육센터교육프로그램안내 암환자수첩

5 SAMSUNG MEDICAL CENTER 질환에대한이해 5 01 유방암이란? 우리몸의정상세포는필요한만큼자라지만세포에어떤이상이생겨무제한으로자라는조직을악성종양이라고합니다. 유방암이란유방내에발생한종양이유방밖으로퍼져생명을위협할수있는악성종양으로보통유관 ( 젖줄 ) 과유소엽 ( 젖샘 ) 의상피세포에생깁니다. 그림 1 유방의구조 유관암이유방암의 80% 를차지하며, 유관의안쪽에만암세포가있는 관상피내암은전이가능성이거의없습니다. 그러나치료를하지않으면 주변지방조직으로퍼지는침윤성으로암으로진행할수있습니다.

6 6 유방암질환에대한이해 02 유방암발생율 우리나라여성유방암은서구국가에비해서는발생율이낮은편이지만여성암중에서는갑상선암다음으로많이발생하는암입니다. 서구화된식습관및생활의변화로최근급속하게증가하고있고 40대에가장많이발생합니다. ( 자료 : 국가암정보센터 ) 위 (79.2) 갑상선 (97.0) 8, 폐 (66.0) 대장 (63.8) 유방 (72.1) 대장 (42.5) 7,000 6, 간 (47.5) 위 (38.5) , 전립선 (38.6) 폐 (28.7) 4, 갑상선 (24.3) 간 (16.2) 2013 췌장 (12.6) 방광 (12.5) 신장 (12.2) 담낭및기타담도 (11.2) 자궁경부 (13.8) 췌장 (10.9) 담낭및기타담도 (10.8) 난소 (9.5) 3,000 2,000 1, ~19 20~29 30~39 40~49 50~59 60~69 70~79 80~ 연도별연령별유방암환자수 성별 10 대암조발생율 2014 그림 2 주요암종발생분율 ( 여자 ) 환자수 ( 명 ) 자료 : 통계청 유방암의위험인자 알려져있는유방암위험인자는다음과같습니다. 과거의유방암병력이있거나가족 ( 어머니, 자매 ) 중에유방암병력이있는경우초경이빠르게시작하거나또는폐경이늦은경우초산이늦은경우및저출산의경우모유수유를하지않은경우폐경기증상완화를위한호르몬요법을 5년이상지속한경우비만방사선조사등이있습니다. 그러나유방암발병의 70~80% 는이러한위험인자가없는경우에발생합니다.

7 SAMSUNG MEDICAL CENTER 질환에대한이해 7 04 유방암의증상 유방암의증상에는초기의무증상부터멍울, 유두분비물, 피부변화, 유두함몰, 유두의습진성병변, 겨드랑이의응어리를보일수있습니다. 보통성인여성의 50~80% 가경험하게되는유방통증의경우유방암과관련있는경우는 10~15% 에불과합니다. 멍울 유두분비물 피부변화 유두함몰 그림 3 유방암의증상 05 유방암의조기검진 한국유방암학회에서권장하는조기진단을위한검진권고안은다음과같습니다. 30세이후매월유방자가검진 35세이후 2년간격으로의사에의한임상검진 40세이후 1~2년간격의임상진찰과유방촬영고위험군 : 의사와상담 ( 한국유방암학회 ) 유방암의진단검사에는유방촬영과유방초음파가대표적이고, 전이를확인하기 위한뼈검사, 간초음파, 흉부촬영등을검사하게됩니다.

8 8 유방암진단 06 유방암진단검사 1) 유방자가검진방법 (1) 유방자가검진은왜하나요? 자신의유방을자주만져봄으로써자신의유방에친숙해지고유방에생긴변화에민감해져유방암을조기에발견할수있도록도와줍니다. 또한수술후반대쪽유방을자가검진하는것은매우중요합니다. (2) 언제유방자가검진을하나요? - 폐경전여성 : 매달생리직후 3~5 일이내 - 폐경후여성 : 매달정해진날 유방암은아래그림처럼유두를중심으로윗부분바깥부분에서 50% 이상 발생합니다. 그러므로자가검진시유방의윗부분에서겨드랑이로이어지는 부분에보다면밀한촉진이필요합니다. 그림 4 유방암의호발부위

9 SAMSUNG MEDICAL CENTER 진단 9 (3) 유방자가검진은어떻게하나요? 1 단계 : 거울을보면서육안으로관찰 ( 평상시유방의모양이나윤곽의 변화비교 ) 1 먼저거울앞에서서자신의유방을보며유방의모양을관찰합니다. 2 양손을머리뒤쪽으로올려깍지낀자세를취한후팔에힘을주고피부의함몰여부를관찰합니다. 3 양손을허리에짚고어깨와팔꿈치를앞으로내밀어가슴조직에힘을주고앞으로숙여유방에변화가있는지확인합니다. 2 단계 : 서거나앉아서촉진 ( 비누나로션등을이용하여부드럽게검진 ) 4 왼손을어깨위로올린후오른쪽가운데 2, 3, 4째손가락의첫마디바닥면을이용해유방의바깥쪽에서부터시계방향으로원형을그리며유두를향하여천천히들어오면서유방을촉진합니다. 촉진은동전크기만큼씩약간힘주어유방을눌러서비비는느낌으로실시합니다. 유방전체를확인한후에는반드시쇄골의위아래부위와겨드랑이밑을같은방법으로검진합니다.

10 10 유방암진단 5 유두주변까지작은원을그리며만져본후에는유두의위아래와 양옆에서안쪽으로짜보아서비정상적인분비물이있는지 확인합니다. 6 반대쪽유방도같은방법으로확인합니다. 3 단계 : 누워서촉진 7 편한상태로누워검사하는쪽어깨밑에수건을접어받친후검사하는쪽팔을위쪽으로올리고반대편손으로 2단계의방법과같이검진합니다. 8 반대쪽유방도같은방법으로검사합니다. (4) 유방검진후유방전문의와상담해야하는경우 한쪽유방의크기가평소보다커졌다. 한쪽유방이평소보다늘어졌다. 피부가귤껍질같다. 평소와다르게유두가들어가있다. 유두의피부가변하였다. 평소와달리윗팔이부어있다. 유두에서분비물이나온다. 비정상적인덩어리가만져진다. 림프절이커져있다.

11 SAMSUNG MEDICAL CENTER 진단 11 2) 유방촬영술과유방초음파 (1) 유방촬영술 유방촬영술은조기유방암진단에필수적인검사로사전준비없이시행가능합니다. 초기암에서잘나타나는악성미세석회화는유방초음파검사보다더정확하기때문에조기진단에서빠질수없는검사입니다. 그러나유방조직이치밀한경우에는초음파검사를추가해야합니다. 유방촬영결과종양의경계면이불규칙하면암을강력히의심할수있고여러가지형태의미세석회가모여있을경우에는종양과석회가동반되는지도알수있습니다. 유방촬영하는모습 악성미세석회화 그림 5 유방촬영 (2) 유방초음파보통초음파는낭성종양과고형종양을구분하는데유용하게사용되며젊은여성에서유방조직의밀도가높아유방촬영술에서종양을관찰하기어려울때유용하게사용됩니다. 양성종양 ( 섬유선종 ) 악성종양 ( 유방암 ) 그림 6 유방초음파

12 12 유방암진단 뿐만아니라만져지지않는종양의조직검사에는빠질수없는검사이며우리나라처럼젊은여성의유방암발생이많은경우에는아주유용하게사용됩니다. 초음파나유방촬영시이상소견이보이면세침흡인세포검사, 총 gun 을이용한조직검사, 맘모톰조직검사등의조직검사를통해정밀검사가진행될수도있습니다. 이렇게검사된유방촬영과초음파를함께시행하게되면서로의장 단점을보완하여정확한진단을돕습니다. 3) 유방 MRI 검사 유방 MRI검사는진단검사중에서가장정밀한검사중하나입니다. 그러나이상소견이있다고해서모두암은아니기때문에전문의의판독이필요한검사입니다. 이러한유방 MRI검사는유방촬영술이나유방초음파를먼저시행한후필요에따라추가적으로시행하는검사입니다. 주로수술전에종양의범위나침범정도, 림프절전이유무를검사하여수술범위를결정하기위해시행됩니다. 수술전항암화학요법을시행한경우치료반응평가를위해시행됩니다. 양성종양제거수술후조직검사결과암으로진단되어수술후남아있는병변을평가하며재수술여부를판단하기위해시행됩니다. 수술후재발여부를평가하기위해시행됩니다. 액와림프절등다른부위에유방암이전이되었거나유방촬영술이나초음파에서는잘나타나지않는종양을찾기위해시행됩니다. 유방성형술후보형물의상태를평가하거나유방암발생을알아보기위해시행합니다. 불법적인무허가의료행위를통해실리콘이나파라핀을주사하여유방성형을한경우유방에혹이생겼는지알수있는유일한검사방법입니다. 유방암의가족력이있거나수술을받은적이있는고위험군의환자가유방이매우치밀한경우시행합니다.

13 SAMSUNG MEDICAL CENTER 진단 13 유방촬영술에서정상소견을보였지만유방 MRI에서매우초기의유방암이발견되었던경우. 함께시행했던유방초음파에서도이상소견은없었음. 그림 7 유방 MRI 4) 유방병변조직검사 유방암에대한최종판정은조직검사를통해알수있습니다. 조직검사는아래의경우에시행합니다. - 유방촬영술, 초음파, MRI검사에서악성이의심되는미세석회화침착이있는경우 - 악성의가능성이조금이라도있는경우 - 양성처럼보이지만빠르게자라거나모양이변하는경우조직검사는종양의크기, 위치, 모양, 개수, 환자의상태나선호도에따라어떤검사로시행할것인지정하게됩니다. 조직검사의종류는아래와같습니다. (1) 세침흡인검사세침흡인검사는가는바늘을병변부위에찌른다음소량의세포를얻어현미경으로검사하는방법입니다. 만져지는종양은의사가만져보면서할수도있고, 잘만져지지않는병변은초음파나유방촬영을이용해정확한위치를보면서할수있습니다. 이방법은마취없이도시행가능하며빠르고통증이적으며가격이저렴해서많이시행되고있습니다. 특히낭종 ( 물혹 ) 의경우주사기로액체를흡입함으로써진단및치료가가능합니다.

14 14 유방암진단 관상피내암같은비침윤성종괴는진단이어렵기때문에정확한진단을위해서는능숙한의사가시술하고, 경험이많은병리의사가판독해야합니다. 또한검사결과가암인데도암으로나오지않을경우가많아초음파검사나유방촬영사진에서조금이라도암이의심되면다른검사를추가로시행하거나세심한추적검사가필요합니다. 그림 8 세침흡입검사모습 (2) 총 (gun) 조직검사일반적으로유방암을진단하는데에가장많이사용되는방법으로 97~100% 정도의정확도를보이며, 시술도비교적간단합니다. 총조직검사는세침흡인검사보다더굵은바늘을사용하기때문에비교적한꺼번에많은조직을얻을수있어보다자세하게관찰할수있습니다. 초음파또는유방촬영술유도하에시행하여정확한부위에서조직검사가가능합니다. 총조직검사를하는모습 그림 9 총조직검사 초음파와함께시행하는화면

15 SAMSUNG MEDICAL CENTER 진단 15 조직을얻기위하여보통 5 회정도바늘을삽입해야하지만정확한진단이 가능하고상처가거의남지않습니다. 외래에서국소마취하에시행 가능하며출혈, 통증, 염증등의합병증이드물게있을수있습니다. (3) 맘모톰조직검사맘모톰 mammotome 은굵은바늘을병소에넣고진공흡입기를작동하여바늘안으로조직을끌어들인후바늘내부의회전칼을작동시켜자동으로병변을잘라밖으로배출시키는방법입니다. 이방법은한정된바늘굵기로충분한조직을못얻어서검사결과가잘못나올수있는단점을보완한방법입니다. 특히유방석회화병변의경우에는수술적조직검사를대신할수있는유일한방법으로초음파나입체정위술유도하에시행하며, 이방법이불가능한경우에는수술적조직검사로확인할수밖에없습니다. 1. 바늘을유방내병변가까이 위치시킴 2. 진공을이용하여바늘 내에패인홈으로조직을 당김 3. 홈내에들어온조직을 4. 조직을인체밖으로빼냄회전칼날로자름그림 10 맘모톰조직검사

16 16 유방암진단 수술적조직검사와거의같은정확도를갖지만, 검사를위한입원이나전신마취등이필요없고, 상처의크기가 3~5mm로수술흉터가작게남기때문에, 유방석회화병변의진단을위해수술보다는맘모톰조직검사를시행하고있습니다. (4) 수술적조직검사수술적조직검사에는절제생검과절개생검의두가지방법이있습니다. 절제생검은부분또는전신마취하에주변조직을포함한유방종괴를완전히떼어내고그조직을전체적으로검사하는방법으로정확한진단을내릴수있습니다. 절개생검은마취를하고피부절개후병변부위를일부만떼어내어검사하는방법으로, 종괴가너무커서한번에절제하기가어려운경우, 전이성유방암또는국소진행암의경우일차전신요법시행전진단을확실하게하기위하여주로사용하게됩니다. 수술적조직검사는정확한진단이가능한반면, 2~6cm 정도의상처가남고 봉합이필요하며, 1~2 시간의수술시간이걸리기때문에회복시간이길어 입원이필요하기도합니다.

17 SAMSUNG MEDICAL CENTER 진단 17 5) 유전자검사 BRCA1, BRCA2라는두유전자변이가유방암의발생과관련이있는것으로밝혀져있습니다.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돌연변이가있는경우를유전성유방암이라고하며전체유방암의 5~10% 를차지합니다. 유전자의돌연변이가발견되는경우에는유방암과난소암의발생가능성이다른여성보다높고특히폐경전이른나이에유방암에걸릴확률이높습니다. 이러한유전자돌연변이가있는지채혈을통해확인하는것이유전자검사입니다. BRCA1 돌연변이보인자 BRCA2 돌연변이보인자 그림 11 BRCA1 과 BRCA2 변이 BRCA1과 BRCA2 유전자검사는어떤환자에게필요한가요? - 가족중에유방암환자가두명이상일때, 특히폐경이전에발병되거나, 부모, 형제와같은가까운친척에발병된경우 - 35세이전에유방암이발병된경우 - 유방암환자본인에게난소암이병발하거나, 가족중에난소암환자가있는경우 - 양측성유방암환자의경우 - 본인혹은가족중에남성유방암환자가있는경우 유전자검사결과에따라적절한예방치료와조기진단을위해정기적인추가 검사가필요합니다.

18 18 유방암진단 07 유방암의진행단계 유방암의병기는종괴의크기, 주변림프절로의전이, 다른장기에침범한정도를기준으로하여 4가지로분류됩니다. 병기는병의진행상태를알려주기때문에병기의결정은치료방법을선택하는데있어서매우중요한척도입니다. 종괴의크기 (T), 림프절전이정도 (N), 다른장기침범여부 (M) 를조합하여흔히말하는병기를 1~4기로크게분류하고, 세부적으로 A, B로구분하게됩니다. 병기별로 TNM의조합을보면다음과같습니다. TNM 병기 정의 종괴의크기 (T) 림프절전이 (N) 다른장기침범여부 (M) Tis T0 T1 T2 T3 T4 N0 N1 N1mi N2 N3 M0 M1 상피내암 종양의크기가불분명할때 종양의크기가 2cm 이하 종양의크기가 2cm~5cm 종양의크기가 5cm 초과 종양이흉벽, 피부를침범하거나염증성유방암일때 겨드랑이림프절전이가없을때 암세포가전이된겨드랑이림프절이 3 개이하 림프절에전이된암조직의크기가 2mm 이하의미세전이 암세포가전이된겨드랑이림프절이 4~9 개 암세포가전이된겨드랑이림프절이 10 개이상, 또는쇄골상부림프절전이가있을때 다른장기에전이가없을때 다른장기에전이가있을때

19 SAMSUNG MEDICAL CENTER 진단 19 병기 종괴의크기 (T) 림프절전이 (N) 타장기침범 (M) 0기 Tis N0 M0 1A기 T1 N0 M0 1B기 T0 N1mi M0 T1 N1mi M0 T0 N1 M0 2A기 T1 N1 M0 T2 N0 M0 2B기 T2 N1 M0 T3 N0 M0 T0 N2 M0 T1 N2 M0 3A기 T2 N2 M0 T3 N1 M0 T3 N2 M0 T4 N0 M0 3B기 T4 N1 M0 T4 N2 M0 3C기 모든 T N3 M0 4기 모든 T 모든 N M1

20 20 치료 유방암 08 유방암의 치료 유방암은 병기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일단 진단이 확진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에도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및 호르몬 치료 등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요법 유방암의 치료 방사선 요법 항암화학요법 항호르몬 요법 1) 수술적 치료 (1) 수술방법 유방암 수술은 유방자체를 제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암의 전이 경로인 액와림프절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두를 포함하여 유방전체를 제거하는 유방 전절제술과 유방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부분 절제술이 있고 액와 림프절 절제에도 일반적인 겨드랑이 림프절을 제거하는 액와림프절 절제술과 일부를 제거하는 감시림프절 생검술이 있습니다.

21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21 유방수술 - 유방전절제술 - 유방부분절제술 액와림프절수술 - 액와림프절절제술 - 감시림프절생검술 유방의절제범위양성종양 ( 혹 ) 은그종양만을제거하거나일부정상조직을약간포함하여절제하는반면악성종양 ( 암 ) 은진행정도, 위치, 크기, 환자의선호도, 추후방사선치료가능성등을고려하여절제범위를결정합니다. 유방부분절제술 : 암이유방일부에국한된경우 유방전절제술 : - 암이많이진행된경우 - 암의크기가큰경우 - 유두가까이암이있을때 - 여러군데암이의심될때 - 방사선치료가불가능할때 액와림프절절제술유방암환자에서수술전검사를통해액와림프절에전이가있거나암의크기가큰경우액와림프절을모두제거해야합니다. 수술중에감시림프절을절제하여전이여부를확인한후전이가있을때만액와림프절절제술을시행합니다. 상피내암은종양이만져지거나암의범위가넓은경우에만감시림프절생검술을시행하여림프절전이유무를확인합니다.

22 22 유방암치료 감시림프절절제감시림프절이란유방에서제일먼저림프액이도달하는림프절로서유방암의전이가능성이가장높은림프절입니다. 수술중에감시림프절을절제하여검사했을때암이없으면액와림프절절제술을생략하여림프부종, 감각이상, 통증등을줄일수있습니다. 재수술의가능성 - 유방부분절제시암을포함하여충분히안전하게제거한후에도암이절제면가까이있거나닿아있는경우에는절제면을일부다시절제하거나유방을모두제거하여야합니다. - 수술중감시림프절조직검사에서는암전이가없었지만최종조직검사에서미세한암전이가발견되면추가적인액와림프절절제술이필요할수있습니다. 유방암수술과동시에유방재건가능진행성유방암을제외하고유방암으로인한부분또는전절제수술과동시에유방재건수술을합니다. 진료시주치의와유방재건술에대하여상담할수있습니다.

23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23 (2) 유방암수술의종류변형근치적유방절제술유방전절제술시행및액와림프절절제술까지진행하는것입니다. 유방보존술식유방부분절제술및액와림프절제거술로유방의일부만제거하기때문에환자에게심리적안정과미용효과를줄수있습니다. 하지만임신중인여성, 암의크기가매우크거나암이여러군데또는유방전체에걸쳐있는경우, 또는유방내방사선치료를받은경우등은시행하기어렵습니다. 그림 12 변형근치적유방절제술후의모습그림 13 유방보존술식후의모습 감시림프절생검술을이용한유방보존술식 - 유방부분절제술 + 감시림프절생검술 : 유방보존술식의장점을가지면서불필요한림프절을제거하는단점을보완하여상처와합병증을줄인수술방법입니다. 그림 14 기존액와림프절절제술후의모습 그림 15 감시림프절생검술후의모습

24 24 유방암치료 님의입원생활및치료일정 유방암절제술 구분수술전날 수술당일수술후퇴원예정수술전수술후 1 일 2 일 (3~7 일 ) 날짜 / / / / / 식사 식사 자정부터금식 금식 병실도착 4 시간뒤물 죽 밥밥밥 활동 심호흡, 기침연습일상생활 병동내보행 침상안정및앉는자세까지소변보조기이용하여배뇨 걷기운동일상생활 검사 항생제피부반응검사혈액검사 처방에따라수술전검사시 ( 감시림프절염색영상검사, 문신술, 바늘정위법등 ) 잔뇨검사필요시혈액검사 치료 제모제이용하여수술받는쪽겨드랑이제모 배액관삽입 ( 수술실 ) 산소투여 ( 필요시 ) 배액관유지 ( 매일새벽에양측정 ) 퇴원시배액관제거 투약 첫번째수술인경우정맥주사확보 ( 두번째수술부터는당일확보 ) 수액투여수술전항생제거담제위장약필요시진통제, 제토제 경구진통제, 소화제, 임파부종예방약 퇴원약 교육 입원안내수술동의서작성 ( 주치의 ) 수술전교육 ( 담당간호사 ) 수술후교육 - 심호흡, 기침 수술명에따라공운동및압박브라착용 겨드랑이림프절제술후 8 일째팔운동시행 ( 또는배액관제거시 ) 유방암수술후교육 ( 영양, 운동교육등 ) 퇴원교육외래예약 본일정표는일반적인내용으로차이가발생할수있으므로자세한내용은의사, 간호사와상의하십시오. 조직검사결과는수술후 7~10 일정도소요됩니다. 퇴원후외래에서보조치료계획을상의할수있습니다. 개정일 :

25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25 (3) 수술관련합병증수술부위의출혈유방또는겨드랑이의수술부위에서적은양에서드물게는많은양의출혈이발생할수있습니다. 적은양의출혈은특별한치료없이저절로흡수되지만출혈량이많을경우혈압이떨어져위험할수있습니다. 이러한경우에는수술부위압박, 수혈을할수있습니다. 계속지혈이되지않거나출혈량이많으면재빨리고인혈액을빼내는지혈수술을해야하므로수술후어지럽거나수술부위가부어오르면바로간호사실에알려주십시오. 액와부주위의신경손상 ( 액와림프절절제술에만해당 ) 액와부에는팔의내측, 유방부위의감각신경및일부운동신경이있습니다. 액와림프절절제술시이러한신경들이손상되는경우가발생할수있습니다. 액와림프절절제술후에는대개이부위의감각이없어지는것이보통이며드물지만운동신경이손상되어미는동작에서견갑골이올라가거나팔을높이올리는동작에약간의제한이있을수있습니다. 림프부종 ( 액와림프절절제술시에만해당 ) 액와부의림프절은같은쪽팔에서올라오는림프관과연결되어있습니다. 수술범위에따라정도의차이가있으며림프절을모두제거하는수술을시행하는경우 5~20% 정도의환자에서는림프부종이발생할수있습니다. 수술부위의창상감염, 흉터, 통증수술부위에염증이생길수있으며, 혈액이나장액이고여부어오르는경우가발생할수있습니다. 환자에따라서는흉터가크게남기도하고유방모양이일부보기싫게변할수있습니다. 유두주위의종양을제거하는경우유두의괴사, 함몰등이드물게발생합니다.

26 26 유방암치료 전신마취에따른합병증 무기폐, 폐렴, 간기능및신기능저하, 심근경색등이드물게발생할수 있습니다. 약물에대한과민반응마취중또는수술후사용하는약물에대해호흡곤란, 혈압저하, 실신, 가려움, 구토, 발진등과같은부작용이생길수있습니다. 이전에약물에과민반응이있었던환자는이사실을주치의에게꼭알려주십시오. 아스피린, 쿠마딘과같은항응고제의복용은수술시출혈가능성을높일수 있으므로복용여부를반드시수술전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4) 수술직후증상관리배액관관리유방암수술후에는수술부위에고여있는체액을제거하여상처치유를촉진하고출혈여부를확인하기위해배액관을삽입합니다. 배액관을수술반대부위로고정하면한쪽으로치우치는것을방지하는데도움이됩니다. 수술받은 반대방향으로고정 그림 16 수술후배액관관리

27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27 자세유지수술후에는통증완화를위해무의식적으로수술받은쪽의어깨가기울어지기쉽습니다. 처음에는자세의문제이지만지속적으로진행이되면척추에무리를줄수있습니다. 따라서거울을보며바른자세를가지도록노력해야합니다. 또한경직된어깨와팔의자세는어깨, 팔, 목, 머리등의통증을증가시키므로적극적인운동을통하여바른자세를유지하도록합니다. 감각이상겨드랑이림프절을제거한경우그부위가시리거나저리고, 따끔따끔하고, 콕콕쑤시기도하며남의살이나나무껍질만지는것처럼느껴지기도합니다. 이런불편한느낌들은수개월에서수년동안지속되기도하나시간이지남에따라점차좋아집니다. 상처지지형속옷수술직후에는상처지지형속옷을사용하게됩니다. 수술부위에적절한압력을제공하여부종과통증을감소시키며간편한착용으로잦은수술부위소독등에도용이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 수술직후부터 4~6주까지착용하는것이바람직합니다. 인조유방인조유방은실리콘으로제작되어특수브래지어안에넣거나몸에직접부착하여착용하는것을말합니다. 외관상의이유뿐아니라체형의균형을맞춰주기위한목적도있습니다. 수술상처가깨끗이아물거나부기가가라앉는수술후 6~8주뒤부터착용하는것을권장합니다.

28 28 유방암치료 인조유방의평균사용기간은 3~5년이며관리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피부에서나오는분비물이실리콘을싸고있는겉표면을마모시켜사용기간을단축시키게되므로규칙적으로매일씻어주는것이중요합니다. 긁거나문지르지말고물과중성비누로부드럽게닦으십시오. 맑은물로헹군후부드러운천으로물기를제거합니다. 강한세제및뾰족한물건에닿지않도록하며직사광선은피해주십시오. 세탁후원래상자안에넣어보관하면변형을예방할수있습니다. 방사선치료기간동안에는피부보호를위해사용하지않습니다. 그림 17 인조유방 (5) 퇴원후자가관리상처관리 - 종이테이프를가지고있는경우그대로유지하세요. 일부로제거하지말고떨어져도다시붙이지않아도됩니다. - 배액관제거부위에붙어있는밴드는 2~3일후제거하셔도됩니다. - 상처의염증증상 ( 수술부위의발적, 심한통증, 분비물, 부종, 발열 ) 이있을시병원에문의하세요. 수술후목욕

29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29 - 수술후 2주정도는물이들어가지않도록합니다. - 샤워시에는퇴원시제공해드린거즈와방수테이프를상처에덧댄후에합니다. - 실밥제거를한경우실밥제거후 2~3일정도까지물이닿지않도록합니다. - 통목욕은수술후 1달이지나고시행하세요. 증상관리 - 물이차는증상유방안에물이찬듯이출렁이는느낌이들때에는병원에문의합니다. 이는유방조직을제거한공간에물이차는것으로출혈이나염증증상이아닙니다. 양이적은경우에는저절로증상이좋아지지만양이많아서불편하고아프면주사기를이용하여유방안의물을제거하기도합니다. - 감각이상겨드랑이의림프절을제거하는수술후에는겨드랑이에서팔부위로감각저하, 저린감등의감각이상을느끼게됩니다. 이느낌들은시간이지나면점차좋아지지만보통은수개월에서수년동안까지장기간지속되기도합니다. - 통증수술후통증은개인차가있으나시간이지나면좋아집니다. 퇴원후통증이있을때에는병원에서제공한진통제를복용하십시오. - 림프부종림프절을제거한경우에발생하며감시림프절만제거하면발생하지않습니다.

30 30 유방암치료 일상생활관리 - 브래지어착용부분절제후에는너무조이지않는브래지어, 와이어가없는브래지어를착용합니다. 전절제후라면 6주간상처지지용속옷을착용후일반브래지어, 보정용브래지어를착용합니다. - 식생활수술후금기음식은특별히없으며편식하지말고골고루음식을섭취합니다. 근거가없는치료법 ( 음식, 약, 비방, 한약등 ) 에의존할경우오히려부작용이유발되거나치료시기를놓칠수있습니다. 퇴원후외래방문및검사퇴원후 1~2주뒤에외래를방문하여수술부위상처를확인하고조직검사결과에따라앞으로치료방향을결정하게됩니다. (6) 수술후경과및치료수술로완전히종양을제거했더라도남은유방조직에서재발할수있습니다. 특히악성종양은유방주위피부, 흉벽, 액와부, 목의림프절에재발할수있으며혈관또는림프관을따라전신적으로퍼져뼈, 폐, 간, 뇌등의부위에원격전이를일으키기도합니다. 따라서재발을줄이기위해추가적인치료와정기적인검진이필요합니다. 2) 방사선치료 유방암수술후재발을줄이기위해방사선치료, 항암치료, 항호르몬치료등이시행될수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방사선을이용하여질병을치료합니다. 치료에이용되는방사선이악성종양을투과하면서종양세포를죽이게됩니다. 방사선이투과되면서주위의정상조직에도영향을미치게되어여러가지부작용이나타날수있습니다.

31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31 정상조직과암조직모두가방사선으로인한장애를일으키는데, 정상조직은시간이지나면회복하지만종양조직은회복이불충분하므로이를이용하여방사선치료를하게됩니다. 유방암에서방사선치료는주 5회 ( 월 ~ 금 ) 시행하며토, 일요일, 공휴일은제외됩니다. 치료기간은 5~7주정도지속적인치료를시행합니다. 또한치료를받으면서담당의사의일정에따라지정된요일에진찰을받게되고질병의호전상태, 치료진행상황, 부작용등을상담합니다. (1) 방사선치료절차 방사선치료가시작되면담당의사와면담이후다음의과정을거쳐치료가 이루어지게됩니다. 1단계 : CT 모의치료치료시작전방사선치료계획을세우기위한단계로적절한자세유지를위한보조용구를사용하며방사선치료중심위치를펜으로피부에표시합니다. 2단계 : 컴퓨터치료계획사전에얻은여러임상정보 ( 모의치료, CT, MR I 등 ) 를이용하여치료계획을세웁니다. 컴퓨터로치료부위와주위에있는중요한장기들을최대한보호하는가장적당한방사선의양과깊이를계산하여치료방법을설계합니다. 3 단계치료계획확인 ( 모의치료 ) 치료대상부위와치료계획이일치하는지확인하고확정치료중심위치를 펜이나문신으로피부에표시합니다.

32 32 유방암치료 4단계방사선치료방사선치료는모의치료시와동일한자세를취하여준비된치료계획에따라종양치료용방사선이나오는안전하고정밀한첨단치료장비인선형가속기로치료하게됩니다. 5단계방사선치료확인첫치료시계획한대로방사선치료가시행되었는지확인하기위하여치료중치료확인영상을얻습니다. 치료계획과치료확인영상이맞지않는경우치료계획확인을다시하기도합니다. (2) 방사선치료시생길수있는합병증일반적으로유방암치료를위한방사선치료의합병증은경미하며회복이가능합니다. 부작용으로는국소적인피부변화, 전신적인피로, 방사선조사부위의신경이나근육의염증으로인한일시적인통증등이있습니다. 또한액와부의광범위한방사선조사는림프부종과팔운동에불편감을줄수있습니다. 부작용이생기면방사선과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피부변화방사선치료를시작한지 2주정도지나면치료범위의피부가붉게변하며검게변색되고, 가렵거나통증이있을수있습니다. 심해지면피부가벗겨지거나진물이나오는경우도있습니다. 이때피부를문지르거나긁지않아야합니다. 이러한변화는일반적으로치료가끝나면좋아지고피부가두껍고딱딱한느낌은수개월가량지속되지만시간이지나면대개예전으로돌아옵니다.

33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33 피부보호를위한관리법느슨한옷, 흡수를도와주는면소재의옷입기꽉조이는브래지어하지않기마찰이나기타자극 ( 햇빛, 기계, 고온, 화학물질, 향수, 파우더, 알코올 ) 에노출되지않기피부가붉게부어오르거나염증등의문제가생기면의료진과문의하기 피로감방사선치료시에는피로감이나타날수있습니다. 피로감을느낄때는활동을줄이고충분한휴식을취하는것이좋습니다. 일의우선순위를결정한후중요한일을오전에진행하고활동과휴식이균형잡히도록하며개인의능력에맞는가벼운걷기등의유산소운동은피로감회복에도움이됩니다. 또한다양한종류의음식을고루섭취하는것도도움이됩니다. 식욕부진방사선치료후흔히느끼는일반적증상으로대부분증상이미약하여특별한치료없이방사선치료를마칠수있습니다. 원인은잘알려져있지않지만이런증상은방사선치료종료후 1~2주내에대개소실됩니다. 방사선식도염대략방사선치료시작 2주후부터음식을삼킬때목에서걸리는느낌이나통증이오기도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증상이경미하며방사선치료종료약 2~3주안에증상이호전됩니다.

34 34 유방암치료 기타부작용유방에방사선을조사하면폐에도영향을미쳐마른기침, 미열등이나타나는방사선폐렴이생길수있으나드문일이며시간이지나면정상으로돌아옵니다. 또한겨드랑이림프절절제와함께방사선치료를받으면팔운동에지장이생기거나림프부종이생길수도있습니다. 3)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유방암을치료하기위해항암제를사용하는것으로대부분은수술후미세암세포전이가능성이있어재발률감소, 생존율향상시키기위한목적으로시행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약물이몸전체에있을지모르는암세포를사멸시키므로전신요법에해당되며최근항암화학요법의적용범위가점차늘어나는추세입니다. 또한사용되는약물도계속새로운것이개발되고있으며전세계적으로비교적유사한용법으로사용되고있습니다. (1) 수술후보조항암화학요법 수술후미세암세포전이를차단하여재발율감소, 생존율향상시키기위한 목적으로시행합니다. (2) 선행항암화학요법 수술전종양의크기가커서종양의크기를줄여수술을하기위해시행합니다. (3) 보조항암화학요법은수술후에어떻게진행이되나요? 수술후항암화학요법은개인의병기와조직검사에따라개인에적합한항암제의종류와기간을선택하여시행합니다. 보통의경우 3주간격으로외래로통원하며받게되며기간은보통 3개월에서 6개월까지진행이되나여러가지상황에따라변동될수있습니다.

35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35 (4) 항암화학요법관련질문들 Q1 항암치료란무엇인가요? 암을치료하기위하여항암제를투여하는것을말하며, 수술이나방사선치료와는달리전신치료입니다. 항암제는대부분일반주사약처럼혈관으로투여하게되나, 먹는약도있습니다. Q2 항암제가투여될때통증이있나요? 항암제가투여되는동안움직여도되나요? 일반수액주사를맞을때와다르지않습니다. 혈관이좋지않은경우 주사부위의통증이있을수는있지만특별히다른부위에통증이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항암제가투여되는동안활동에아무런지장이없습니다. Q3 항암치료를할때입원을하게되나요? 항암제종류, 투여시간, 투여일에따라입원을해야하는경우도있으나, 대부분은외래에서시행됩니다. 특히수술후보조요법항암치료는외래진료후당일또는정해진날짜에통원치료센터에서받게됩니다. Q4 항암제치료를하면토하고머리카락도빠진다던데, 정말그런가요? 오심, 구토, 탈모는항암치료의대표적인부작용입니다. 하지만항암제의종류와환자특성에따라정도의차이는있습니다. 치료전의료진으로부터발생가능한부작용과관리방법에대한교육과상담을받게될것입니다.

36 36 유방암치료 Q5 항암치료가끝난지몇개월이지났는데도, 손발이저리고느낌이이상해요. 왜그런가요? 유방암에대표적으로많이사용되는항암제중말초신경계통에영향을미치는 탁산계통 ( 탁솔, 탁소티어 ) 의항암제가이러한부작용을일으킵니다. 다른 부작용과는달리증상이몇개월에서몇년동안도지속될수있으나, 강도는 점점약해지며회복됩니다. 증상이심한경우완화시키는데도움이되는 약제를사용할수있으니, 의료진과상의하세요. Q6 항암치료기간동안일상생활은어떻게하면되나요? 운동도하고여행도하고싶은데가능한가요? 물론가능합니다. 항암치료로인해일상생활에제한은없습니다. 보통 항암치료기간동안피로감을경험하게되는데, 이런경우적절한휴식, 걷기 운동과같은가벼운운동을병행하면휴식만취하는것보다오히려피로감을 감소시킬수있습니다. 또한전염되는것이아니므로다른사람이나가족들과 함께생활하는데아무런지장이없습니다. Q7 항암치료를받으면면역기능이떨어진다고하는데, 감기에걸리지않도록독감예방접종을해도되나요? 또한감기증상이있을때감기약을복용해도 되나요? 독감예방접종은가능하나, 담당의료진과미리상의하여결정하도록 하십시오. 독감예방주사가일반적인감기까지예방하는것은아니므로반드시 접종을해야하는것은아닙니다. 평소에손을깨끗이씻고, 양치질등의 위생상태를청결히하고, 적절한휴식과운동, 균형잡힌식사를하는것이더 중요합니다. 감기증상이있을때증상 ( 예 : 콧물, 기침, 가래 ) 을조절하는약을복용하는 것은가능하지만, 해열제복용은안됩니다. 38 도이상의고열이있을시에는 병원 ( 응급실 ) 으로오셔야하므로체온계를구비하시는것이좋습니다.

37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37 Q8 백혈구수치가회복되지않아서항암치료를못했어요. 백혈구수치를올리는방법이있나요? 어떤음식을먹으면백혈구수치가올라가나요? 항암치료는혈액세포를만드는골수기능을일시적으로떨어뜨리므로백혈구 수치가일시적으로감소하게됩니다. 백혈구수치는일정기간이지나면회복되지만, 회복정도는항암제종류, 투여 방법, 환자개개인의특성에따라다릅니다. 따라서예정된날짜에회복되지 않았다고걱정할필요는없으며, 며칠만더지나면자연스럽게회복될수 있습니다. 백혈구수치를올리는특정음식이있는것은아니며균형잡힌 식사를하는것이가장좋습니다. Q9 항암치료를하면서암치료에도움이된다고하는보완대체요법 / 민간요법을병행해도되나요? 검증되지않은경우가대부분이며, 독성 ( 특히간독성, 백혈구회복지연 ) 이 증가되는경우도간혹있습니다. 따라서항암치료를하는동안병행하지 않도록권하고있습니다. 항암치료종료후에도의료진과상의하여 결정하시기바랍니다. Q10 기운이없는데영양제주사를맞는것이도움이될까요? 오심, 구토, 설사, 구내염등으로음식섭취가불가능하거나부족한경우에는도움이되지만, 단순히기운이없고피곤하기때문에영양제주사를맞는것은도움이되지않습니다. Q11 항암치료중생리가멈춘것같아요? 왜그런가요? 언제까지지속되나요? 항암제는난소에영향을주고, 그곳에서생산되는호르몬의양을감소시킵니다. 그결과생리주기가불규칙해지거나폐경이올수있습니다. 항암제의종류와기간, 용량, 개인의특성 ( 특히나이 ) 등에따라증상이나타나고회복하는정도는다릅니다. 또한이러한호르몬의변화로얼굴

38 38 유방암치료 화끈거림, 열감, 우울, 질부분의건조감, 소양감등폐경기증상이나타날수 있으므로증상이심하여불편한경우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Q12 표적치료제란무엇인가요? 표적치료제란정상세포와는다른암세포의특정부위 ( 표적 ) 에작용하도록고안된약물로기존의항암제와는달리정상세포에영향을거의주지않아부작용이심하지않습니다. 표적치료제단독으로사용되기보다는주로치료의효과를높이기위해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과병행하여시행됩니다. 4) 항호르몬요법 유방은난소에서분비되는여성호르몬인에스트로겐이영향을미치는기관입니다. 에스트로겐은유방의정상적인발육과발달에필수적이며또한유방암의발생과진행에도많은영향을줍니다. 따라서에스트로겐이유방암에미치는영향을차단하고자하는것이항호르몬요법입니다. 유방암환자에서항호르몬요법은세가지로나눌수있는데, 첫번째는타목시펜과같이호르몬수용체를차단하여호르몬이수용체와결합하는것을방해함으로써암세포의성장을억제하는것이고, 두번째는에스트로겐등호르몬의생성을억제하는것으로써폐경전여성의경우고세렐린과같은약제를사용하거나폐경후여성의경우는아로마타제억제제를사용합니다. 세번째는많이사용되는방법은아니지만수술이나방사선을이용하여난소기능을제거하는방법이있을수있습니다. 수술후최종조직검사및면역염색법을통해호르몬수용체가있는경우호르몬치료를시행하면유방암의재발및전이를줄일수있습니다. 현재호르몬치료로폐경전여성에서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약물은타목시펜으로대표적인부작용으로는안면홍조, 생리불순, 질분비물의변화등과같이대부분경미한증상으로정기적인산부인과진료를함께하는것도

39 SAMSUNG MEDICAL CENTER 치료 39 권해집니다. 최근폐경후여성에서는타목시펜보다아로마타제억제제가효과적이어서 5년간아로마타제억제제를복용하거나또는처음 2~3년간타목시펜을복용한후 2~3년간아로마타제억제제를복용하는방법이있고타목시펜을 5년복용후추가로 5년간아로마타제억제제를복용하는방법들이있습니다. 이들의복용방법은담당의사와상의가필요합니다. 5) 치료후추적관리 그림 18 항호르몬약품 유방암에대한수술, 항암화학요법및방사선요법등의치료가완료되고나면정기적인추적검사를받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이는암의원격전이및다른유방에생기는것을조기에발견하기위한것으로다음과같이진행됩니다. 기간진료검사 수술후 5 년간 수술 5 년이후 매 6~12 개월마다 1 년 1 회 피검사 흉부 X-ray 유방촬영, 유방초음파 6개월 ~ 1년마다 복부 CT 또는간초음파 뼈검사 1년마다 자가검진 : 매월 1회

40 40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09 유방암수술후운동법 1) 액와림프절절제술후운동법 액와림프절절제술후에시행하는운동으로근육을강화시켜림프부종및팔근육의굳어짐을예방합니다. 공주무르기고무공을손에쥐고편다. 이때충분히공을쥐고다시근육을이완시키는동작을반복한다. 양손번갈아가며시행한다. 팔올리기 양손을앞으로나란히뻗어수술한쪽손을반대편손등위로포갠다. 등긁기 가능한범위까지위로올린다. 약간당기는느낌은정상이며통증이느껴지면중단하고그대로내려온다. 귀잡기 180 도까지올라가면 머리위에서팔을 양쪽으로펴고내린다. 수술받은쪽팔을등뒤로하여견갑골부위까지뻗는다. 이때손등을등부위로하고위아래로움직인다. 수술받은쪽팔을위로올려머리정수리를통과하여반대편귀를잡는다. 이때머리는움직이지않도록하며처음에는머리빗는모양으로시작한다.

41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41 운동시유의사항 - 운동은무리하지않는범위내에서하고, 운동중통증이있거나피곤한경우에는휴식을취하십시오. - 운동은항상양쪽팔을함께하여균형을맞추도록합니다. 2) 유방암수술직후운동요법 수술직후운동은꼭해야하는것일까요? 유방절제술후에는림프부종, 어깨관절운동제한, 근력의감소, 팔이나가슴의통증, 죄임및잡아당기는무거운느낌, 신경손상으로인한무감각, 저림, 가려움, 따끔거림, 감각항진, 자세의이상, 목이나어깨의강직, 요통등을경험할수있습니다. 이러한신체적인증상은정신사회적인영향과상실감을초래할수있으므로개인능력의범위에서기능을최대화시키는운동이매우중요합니다. 아래의운동은여러분의수술직후팔운동을도와줍니다. 모든동작은순서대로진행하고수술직후 2~3개월까지매일 2~3회꾸준히시행하십시오. 하지만개인의수준에맞게무리하지않는범위내에서진행하는것이중요합니다. 수술직후운동의순서 복식호흡 마사지 공운동 팔올리기 복식호흡 1단계 : 복식호흡유방암수술후복식호흡은근육의긴장을풀어주고림프부종예방에도좋은운동입니다. 먼저숨을코로들이마시고입으로뱉습니다. 숨을들이마실때는아랫배가볼록나오게하고숨을뱉을때는아랫배가들어가게합니다. 이동작을 10회반복하십시오.

42 42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2단계 : 수술부위를이완시키기위한마사지 - 아래의마사지는보호자가환자에게시행해주는것으로수술직후팔운동전이완을돕기위해시행합니다. 림프부종이생긴후에시행하는마사지는치료를위한전문시술이기때문에반드시재활의학과전문물리치료사가시행해야합니다. - 마사지는매우천천히부드럽게시행합니다. - 시행하는순서가중요하니아래의순서대로시행합니다. - 아래의예는오른쪽을수술한경우의예입니다. 왼쪽은반대로시행하세요. - 환자는옷을모두벗거나가장얇은옷을착용합니다. 보호자는손을따뜻하게하면좋습니다. 1 보호자는수술한오른쪽등에손바닥을대고오른쪽에서왼쪽으로쓸어주듯이마사지를시행합니다. 이때등을 1/3씩나누어 3회에거쳐서위에서부터아래의순서로오른쪽에서왼쪽으로쓸어줍니다. 이동작을 5회반복하십시오. 우측유방수술 2 1의방법과동일하게보호자는수술한오른쪽등에손바닥을대고위에서아래로쓸어주듯이마사지시행합니다. 이때등을 1/3씩나누어 3회에거쳐서오른쪽에서부터위에서아래쪽으로쓸어줍니다. 이동작을 5회반복하십시오. 우측유방수술

43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43 3 오른쪽팔꿈치에서등까지부드럽게 쓸어주듯이마사지를시행합니다. 이동작을 10 회반복하십시오. 우측유방수술 4 양손을이용하여손목에서팔꿈치까지쓸어 주듯이부드럽게마사지합니다. 이동작을 10 회반복하십시오. 우측유방수술 5 손등에서손목위로부드럽게쓸어줍니다. 이동작을 10 회반복하십시오. 우측유방수술 6 마지막으로손등에서등까지한번에부드럽게 쓸어줍니다. 우측유방수술 3 단계 : 공운동 고무공을이용하여손에가볍게공을잡고천천히힘을주면서쥐었다 펴기를 10 회반복합니다.

44 44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4단계 : 팔운동 - 앞으로올리기편안하게누운후수술하지않은팔을아래에두고수술한쪽팔을위에두어천천히위로올립니다. 이때팔꿈치는앞으로바르게펴야합니다. 이때무리하지않고개인의능력과상황에맞게올리면서약간당기는듯한느낌이있을때까지올린후 3~5초후다시천천히내립니다. 이동작을 5~10회반복하십시오. - 옆으로올리기양쪽팔꿈치를똑바로펴고옆으로천천히올리는동작으로이때무리하지않고개인의능력과상황에맞게올리면서약간당기는듯한느낌이있을때까지올린후 3~5초후다시천천히내립니다. 이동작을 5~10회반복하십시오. 앞으로올리기 옆으로올리기 무엇보다중요한것은수술한팔이이전의운동범위까지될수있도록 서두르거나무리하지않게꾸준히노력하는것입니다. 이러한노력으로 자세의이상, 목이나어깨의강직, 요통등을예방할수있습니다. 5단계 : 복식호흡마지막으로처음과같이복식호흡을시행합니다. 먼저숨을코로들이마시고입으로뱉습니다. 이때숨을들이마실때는아랫배가볼록나오게하고숨을뱉을때는아랫배가들어가게합니다. 이동작을 10회반복하십시오.

45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45 3) 수술후운동 : 유방암수술후 2~3 개월이후에시행합니다. 준비내용 수술받은쪽주먹을쥐었다폈다를반복합니다. 그림 01 1 의자에똑바로앉은자세에서의자의양옆모서리를양손으로가볍게쥡니다. 2 수술받은쪽팔과손바닥을곧게편상태로서서히옆으로들어올립니다. 3 팔이귀에닿는순간팔꿈치를구부려반대쪽귀에손끝이닿게합니다. 4 팔을편상태로천천히처음의자세로되돌아옵니다. ( 양쪽팔을번갈아실시 ) 그림 02 1 똑바로선자세에서발을어깨너비만큼벌리고양손을하복부쪽에서가볍게깍지낍니다. 2 깍지낀채로양팔을서서히머리위로곧게들어올립니다. 3 들어올려진깍지낀손을머리뒷편아래쪽으로내렸다가다시위로올렸다를반복합니다.

46 46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그림 3 1 벽을마주보고선상태에서양팔을곧게펴서손바닥으로벽을짚습니다. 2 한쪽손을먼저어깨위치까지끌어내립니다. 3 내려진손을다시똑바로밀어올리면서동시에다른손을끌어내리는동작을반복합니다. 그림 4 1 바로선자세에서발을어깨너비만큼벌리고양팔을자연스럽게하복부앞에서교차시킵니다. 2 양팔을곧게편상태로바깥쪽으로큰원을그리며머리위쪽에서교차시킨다음같은원을그리며팔을내려처음의자세로되돌아옵니다. 그림 5 1 바로서서양팔을곧게편상태에서어깨높이만큼나란히앞으로들어올립니다. 2 반동을주어양팔을나란히뒤쪽으로이동시키면서양무릎을가볍게구부려줍니다. 3 다시팔을앞으로이동시킬때는무릎을곧게펴줍니다. 그림 6 1 발을어깨너비만큼벌리고선상태에서양팔을옆으로수평이되게곧게폅니다. 2 양팔꿈치를자연스럽게구부려머리뒤쪽에서양손을깍지낍니다.

47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47 3 양팔꿈치를손목이옆머리에밀착될때까지앞으로힘주어밀었다가다시 팔꿈치를뒤쪽으로천천히이동시킵니다. 그림 7 1 바로선자세에서양발을벌리고양팔은옆으로수평이되게폅니다. 2 팔을곧게편상태에서손끝에원이그려질수있도록팔을돌려줍니다. 3 반대방향으로도같은방법으로돌려줍니다 그림 8 1 바로선상태에서발을어깨너비만큼벌리고수건을 60~80cm 정도로팽팽하게잡은다음머리위로팔을곧게펴줍니다. 2 이동하는쪽의팔이구부러지지않도록하며한쪽옆으로양팔을동시에천천히넘깁니다. 3 팔을곧게세운처음의자세로천천히돌아왔다가반대방향으로같은동작을취합니다. 이때수건은항상팽팽한상태를유지합니다.

48 48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그림 9 1 바로선자세에서허리를앞으로굽혀양팔을아래로자연스럽게늘어뜨립니다. 2 양팔을평행한상태로한쪽에서다른쪽으로반원을그리며흔들어줍니다. 3 쉴때는허리를바로편상태에서쉬었다가다시반복하여연속적인운동을합니다.

49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수술후림프부종예방을위한관리 1) 림프부종이란? 우리의몸은혈액이순환되는것처럼림프절과림프관이그물망처럼연결되어림프액이흐르고있습니다. 림프액에는면역기능을담당하는백혈구가함께흐릅니다. 유방암수술시겨드랑이림프절을제거하게되면팔의림프액이심장으로원할하게순환하지못해수술한손과팔이붓는림프부종이생길수있습니다. 림프부종은수술후약 5~20% 환자에서생깁니다. 그러나겨드랑이림프절을모두제거하지않고유방암에서처음으로전달되는림프절을찾아내어제거하는감시림프절생검법은림프부종발생율을낮추어줍니다 액와림프절 림프부종은생명에는지장이없으나손과팔이부어움직이기불편하고 미용상의문제가발생합니다. 림프부종은부드럽고눌리는듯한부종으로 시작하여점점악화되면피부가딱딱하게변할수있습니다. 그림 19 수술한왼쪽팔에림프부종이온경우

50 50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2) 림프부종의증상 림프부종의증상은아래와같습니다. 림프부종이의심되면림프부종전문가를 만나검사를해서정확한진단및치료를하는것이중요합니다. 수술한쪽손과팔의부종, 부은증상수술한쪽손과팔의쿡쿡쑤시는느낌수술한쪽손과팔에서의열감발적과염증 ( 이것은감염을의미할수도있으므로이러한경우에는즉시전문가와상담해야합니다.) 피부를누르게되면잠시그상태가유지된채로피부가바로올라오지않는현상수술한쪽손과팔의뻐근한느낌혹은압박감 그림 20 림프부종의일례

51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51 3) 림프부종의자가검진 환자스스로림프부종을조기에발견하기위해할수있는 4가지자가검진법이있는데기본적으로양쪽이비대칭인지점검을해보아야합니다. 주먹을쥐고첫번째와두번째주먹사이를비교해본다. 팔꿈치를구부리고거울을보며비교해본다. 거울앞에서양팔을펴고앞으로옆으로뻗어보며비교해본다. 수시로부종이나딱딱해진섬유증이있는지촉지해본다. 이외에수술받은손과받지않은손을줄자로같은부위를재서 2cm 이상이되면림프부종을의심하고병원에문의하여적절한조치를받아야합니다. 4) 림프부종의예방및관리 림프부종으로인한팔의무게와부피를줄이고부종에이어발생할수있는세균감염을막아남아있는림프관을보호하여더이상진행되지않도록조기에치료하면효과가크고중증으로진행되는것을막을수있습니다. 그러므로림프부종에대한치료의시작은부종예방에서시작되어야합니다. 손이나팔이붓게되면팔을올려주는상지거상법을먼저사용하고만일손이나팔에발열, 동통, 발적, 부종등세균감염의징후가보이면조속한항생제치료로병의진행을막아야합니다.

52 52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림프부종의예방을위한일상생활관리 - 상처를입지않도록주의합니다. 림프절이나림프관이손상된상태에서감염으로증가된림프액은림프부종을일으킬수있습니다. 피부청결과개인위생을철저히하여감염을막는것이림프부종을예방하는첫걸음입니다. 수술한팔이다치거나손상을입었을때에는이렇게하세요. 깨끗이부위를닦아냅니다. 상처부위에항생제연고나상처에바르는연고를사용합니다. 깨끗한거즈나붕대로보호해줍니다. 붉어지거나붓고, 열감등이있을때에는진료과에연락합니다. - 지나치게근육에힘이들어가는것은피하도록합니다. 일상생활에수술한팔을자연스럽게사용하는것은팔의힘을길러주는매우중요한일이지만한번에너무과도한일을하게되면림프부종이생길수있으므로피하도록합니다. - 순환을방해하는것은피해야합니다. 지나치게수술한팔을죄이는것은림프액흐름을방해할수있으므로 피하도록합니다. 일상생활에서주의할점수술받은쪽팔에피를뽑거나혈압을재지않습니다. 수술받은쪽팔에약물주사를맞지않습니다수술받은쪽손이나팔에상처가생기면바로치료합니다. 수술받은쪽팔이나손에화상을입지않도록합니다.

53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53 수술받은쪽겨드랑이면도시에는전기면도기를이용합니다. 집안일을할때는장갑을끼어보호합니다. 수술받은쪽손이나팔에꽉끼는옷은피하고시계, 반지도느슨하게착용합니다. 심한온도변화를주는사우나, 일광욕등은피합니다. 수술받은쪽팔로오래짚고있지않습니다. 본인이무겁다고느끼는것은들지않습니다. 수술받은팔이나어깨에무리가가는운동이나힘든운동은피합니다. 누워있거나휴식을취할때수술받은쪽팔을심장보다높게합니다. 비만은림프부종의원인이므로정상체중을유지할수있도록합니다. 과격한운동을피하고자신의체력에맞는규칙적인운동을합니다. 이러한주의는림프부종예방에도움이됩니다. 하지만수술한팔을사용하지 않으면오히려운동범위제한및어깨관절의통증등을일으킬수있으므로 일상상활에서적당히팔을사용하고꾸준한운동을하는것은도움이됩니다. 상지거상법손가락으로누르면들어가는초기림프부종의팔을심장높이보다높이올려놓는것만으로도상당히좋은효과를기대할수있습니다. 하지만시간이지나섬유화가진행되면높이올려놓아도좋아지지않습니다. 따라서림프부종이생긴초기에림프부종클리닉이나담당의료진의진료를통해조기진단과치료를받는것이중요합니다. 그림 21 팔을올리고있는모습

54 54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팔을올릴때에는자연스럽게편한상태로바닥에서 45도정도의각도가유지되도록하고 30~60분이상은되어야눈에띄는변화가있으므로 1일 3~4회이상시간적인여유를가지고하는것이좋습니다. 이때팔을올린상태에서고무공을잡고근육에힘을주었다뺐다하는식으로근육운동을유도하면더욱효과를거둘수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소파에서쉬거나텔레비전을볼때부종부위에베개나쿠션을받쳐놓고팔을올리는것도좋은방법입니다. 11 유방재건 유방의재건은유방암절제술과같이진행하는즉시재건과유방암절제술이후실시하는지연재건으로나눌수있습니다. 즉시재건과지연재건시행여부는병기에따라결정됩니다. 초기환자의경우유방암절제술과동시에즉시재건이가능하고수술이끝난후에는병기나본인의상태에맞게수술 2~3년뒤부터재건을시행할수있으므로담당의료진과상의하시면됩니다. 재건여부가일단결정되고나면보형물등을이용한재건과자가조직을이용한재건을고려하게됩니다. 자가조직을이용한재건에는배또는등의조직을이용하는방법을고려해볼수있습니다. ( 아래그림참조 ) 자세한부분은담당의료진또는재건성형전문의와상의하여결정하시기바랍니다. < 보형물을이용한유방재건 > < 복부조직을이용한재건 > < 등조직을이용한재건 >

55 SAMSUNG MEDICAL CENTER 수술후일상생활 영양과식이관리 유방암진단을받으면치료전부터치료후까지좋은영양상태를유지하는것이중요합니다. 고지방식, 비만등은유방암의재발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치료이후에는균형잡힌식사와꾸준한운동을통한적절한체중관리가중요합니다. 하루 3끼규칙적이고균형잡힌식사를합니다. 육류는 1회섭취량을 80g(1/2 인분 ) 미만으로주 2~3회내외로섭취하며, 가급적기름이많은부위는기름을제거하고섭취합니다. 식물성기름 (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올리브유등 ) 은한끼에 1~2 작은수저내외로조리할때사용하며, 조림, 찜, 무침등의조리방법을주로이용합니다. 생선 ( 등푸른생선 ) 은주 2~3회이내로섭취합니다. 유제품은저지방제품으로하루 1~2컵미만으로섭취합니다. 다양한색깔의채소를하루 6접시이상 ( 한끼 2접시 ) 섭취합니다. 다양한색깔의과일을하루 2회정도섭취합니다. 골다공증을예방, 치료하기위해칼슘이풍부한음식을먹습니다. 과다한음주를피합니다. 변을부드럽게하기위해하루에 8~10잔이상의수분을섭취합니다. 적정체중유지를위해적당한운동을규칙적으로합니다. 콩, 두부, 된장등의형태의콩류를식사시에충분히섭취합니다. 공인된표준치료법이아닌, 과학적으로입증되지도않은식이요법또는대체 요법등의무분별한적용은암을치료하고회복할수있는기회를감소시키는등의 중대한문제를야기시킬수있으므로의사와상의하여신중하게선택해야합니다.

56 56 유방암수술후일상생활 13 수술후정서적관리 암환자와가족이암을진단받은뒤알아야할내용과암치료를시작한뒤알아야 할사항을모두 14 가지로요약한것으로다음과같습니다. 암진단받았을때알아야할 7 가지 암진단이죽음을의미하지는않습니다. 암은전염되지않습니다. 암선고직후환자가겪는심리를이해하십시오. 당신의행동이가족을암에걸리게한것이아닙니다. 중요한질문을담당의료진에게하십시오. 암전문가가되십시오. 가족가운데선장을정하십시오. 암진단받았을때알아야할 7 가지 나을수있다는확신은당신을정말로낫게합니다. 부작용을두려워하지마십시오. 치료중에는 열심히 먹는것이중요합니다. 새로운삶의방식을디자인하십시오. 의료진을만날때는항상질문할목록을준비하십시오. 경험자의체험담을귀담아들으십시오. 소중한 이순간 을낭비하지마십시오. 14 유방암자조모임 : 산샘 삼성서울병원에서유방암수술받은환우들의자조모임입니다. 관심있는분들은카페 (daum의카페산샘둥지 에가입하여서로에게희망과따뜻한위로를함께나누시길바랍니다. 더자세한내용은암병원지하 1 층암교육센터로오시면받을수있습니다.

57 SAMSUNG MEDICAL CENTER 기타 57 암교육센터교육프로그램안내 삼성서울병원암교육센터에서는암환자의효과적인치료와건강한생활을위해 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 아로마손마사지교육, 가족의대화기술, 스트레스다스리기, 암과부부의성 ( 남 ),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직장복귀를위한마음훈련아트테라피,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암치료중마음관리, 항암치료후외모관리, 방사선치료이해하기 요가 - 치유명상, 발마사지교육, 유방암치료여정이해하기,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뮤직테라피, 건강웃음요법, 유방암 / 위암선배 환우와의만남,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유방암치료후가이드 암과부부의성 ( 여 ), 심상요법,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프로그램참여는선착순이며, 효과적인교육을위하여각교육당인원이한정되어있습니다. 참여를원하시는분은반드시전화 / 예약 ( /6603) 하여주십시오.

58 58 유방암 기타 암환자자기관리수첩 원활한치료진행을돕고자복잡한암치료과정을간편하게정리하여암환자 자기관리수첩을제작하였습니다. 각치료에대한유용한정보를함께포함하고있으며, 나만의치료정보를보관할수있습니다. 병원내주요전화번호가기재되어있고, 소중한사람의사진도부착하거나공간이있어, 나의굳은결심도세울수있도록도와드립니다. 희망의앎제 4 권 암환자자기관리수첩은각해당진료과외래에문의하시거나암병원지하1층암교육센터로오셔서문의하시면받아가실수있습니다. 문의전화

59 MEMO

60 MEMO

61 설문지 [ 유방암 ] 안녕하십니까? 이책이얼마나도움이되었는지여러분의소중한고견을듣고싶습니다. 이책을읽고난후어떠한의견이라도좋습니다. 환자에게좀더도움이되는교육자료가 만들어질수있도록이설문지를작성한다음잘라서암교육센터로꼭보내주시기바랍니다. 여러분의관심과작은실천이환자를위한자료개발에큰도움이될것입니다. 여러분의건강과행복을기원합니다. 설문일 : 년월일 1. 나는 환자이다 보호자이다 기타 ( 의료인, 일반인, 학생 ) 2. 진단명은? ( 만일환자가아닐경우환자의진단명을쓰십시오.) 절 매우그렇다그렇다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3. 내가필요한모든정보를얻을수있었다. 4. 이책은이해하기쉬웠다. 5. 이책에서많은것을배웠다. 취 6. 이책은좋은내용이많다. 7. 이책을다른사람에게추천할것이다. 선 8. 이책이평소의료진에게궁금했던점을잘알려주었습니까? 예 아니오 9. 이책이필요한것을찾을수있도록도와주었습니까? 예 아니오 10. 이책에서어떤부분이가장도움이되었습니까? ( ) 11. 이책에서도움이되지않는부분은어느곳입니까? ( ) 12. 언제이책에대해소개받으셨습니까? 병원을처음방문했을때 치료를시작하기전에 기타 ( ) 13. 누가이책을제공하였습니까? 의사 간호사 전문간호사 상담간호사 암교육센터 기타 ( ) 14. 나는 처음진단받은환자이다. 치료 (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 중이다. 치료가종료된생존자이다. 기타 ( ) 풀붙이는곳 ( 우표는붙이지않으셔도됩니다.)

62 붙이는곳 보내는사람 우편요금수취인후납부담 발송유효기간 ~ 강남우체국승인제 호 받는사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암교육센터

63 암교육센터 삼성서울병원암병원은암환자와보호자의치료와생활에도움이되는정보를제공하고, 치료기간동안사회심리적인지지를제공하기위해암교육센터를운영하고있습니다. 암교육센터에서는암교육전문가가과학적인근거를바탕으로한믿을수있는암정보와다양한프로그램을제공해드립니다. 연락처 / 6609 운영시간 평일오전 8 시 - 오후 5 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 위 치 암병원지하 1 층 강당 암교육센터 암교육센터강의장 한식당 ( 가화원 ) 투명엘리베이터 의료기상사 신한은행 편의점 방사선종양학과 커피숍 ( 스프링가든 ) 푸드코트 선물의집 병동엘리베이터 핵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교육실 주요프로그램 - 질환별, 치료중, 치료후생활안내책자제공 - 암관련도서와시청각자료제공 - 인터넷을활용한암관련정보검색 - 증상완화와스트레스경감을위한암환자맞춤교육제공 - 전문간호사상담

64 06351 CEC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암전문 간호사가 함께 하는 암 종별 개별 상담 안전을 위한 교육참여 제한 안내 암을 진단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와 가족을 위해 암전문 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낙상 고위험, 감염 및 출혈 위험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에 간호사가 암에 대한 여러 궁금한

암전문 간호사가 함께 하는 암 종별 개별 상담 안전을 위한 교육참여 제한 안내 암을 진단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와 가족을 위해 암전문 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낙상 고위험, 감염 및 출혈 위험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에 간호사가 암에 대한 여러 궁금한 2016.09 암와가족을위한 교육프로그램안내 삼성서울병원암병원에서는암가효과적인치료와건강한생활을하는데도움을주기위해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은크게치료에대한이해를돕는교육, 증상관리교육, 심리 지지교육으로나누어지며, 각분야전문가들의재능기부와자원봉사로이루어지고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을이용하는암와보호자라면누구나무료로참여할수있습니다. 프로그램참여는선착순이며,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1] 2012 년암발생통계분석결과암환자수 3,912 명증가, 2011 년대비암발생률증가둔화 2011 년대비간암 폐암 자궁경부암의발생률감소 년신규암환자수는남자 명 여자 명으로총 명으로집계되었다 남녀를합해 년에가장많이발생한암은갑상선암이었으며 다음으로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순으로많이 발생한것으로나타났다 순위 전체남자여자 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질환편 위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만일 치료 및 부작용과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이상협, 김현열 liver and lung metastasis of breast-acc on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 scans. Breast-ACC is needed a tailored treatment Key words: bre

이상협, 김현열 liver and lung metastasis of breast-acc on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 scans. Breast-ACC is needed a tailored treatment Key words: bre 부산대병원학술지통권제 33 호, 2013 액와림프절전이를동반한선양낭성유방암 양산부산대학교병원외과 이상협, 김현열 Primary adenoid cystic carcinoma of the breast with axillary node metastasis Sang Hyup Lee, Hyun Yul Kim Departments of Surgery Pusan Nation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장윤정 국가암관리사업 암진단 말기암 진단 사망 항암치료 완화의료 사별관리 암예방 검진 재가암환자사업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암등록 치료비지원 완화의료=증상완화+죽음+사별 Ref) Cancer Control knowledge into action ; palliative care, WHO 2007 호스피스=죽음 가까이의 집중적인 돌봄

More information

2017 암검진표_1220

2017 암검진표_1220 2018년 암 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 사정(예약 집중 등)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암! 알아야이겨낼수있죠! - 항암치료란?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암? 도대체왜? 암의두가지큰특징 1) 정상적인범위를벗어나끊임없이세포분열을하고성장 - 양성및악성종양 2) 다른세포가차지하고있는고유영역을침범함 - 악성종양 대부분의암은한개의비정상세포로부터 알수가없어요? 암전이의단계 조기발견할경우암의 5년생존율 유방암 : 95% (0 기암 : 1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KOREAN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의 암 안내서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몽고메리 카운티 보건 복지부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More information

갑상선초음파급여화관련안내 갑상선영상의학회보험위원회 10월 1일부터초음파검사 (= 진단초음파 ) 와초음파유도조직검사 (= 유도초음파 ) 의급여가확대시행됩니다. 대한갑상선영상의학회에서는회원님들이진료에적용하실수있는안내를아래와같이작성하여회람합니다. 향후초음파급여관련추가개정소식

갑상선초음파급여화관련안내 갑상선영상의학회보험위원회 10월 1일부터초음파검사 (= 진단초음파 ) 와초음파유도조직검사 (= 유도초음파 ) 의급여가확대시행됩니다. 대한갑상선영상의학회에서는회원님들이진료에적용하실수있는안내를아래와같이작성하여회람합니다. 향후초음파급여관련추가개정소식 갑상선초음파급여화관련안내 갑상선영상의학회보험위원회 10월 1일부터초음파검사 (= 진단초음파 ) 와초음파유도조직검사 (= 유도초음파 ) 의급여가확대시행됩니다. 대한갑상선영상의학회에서는회원님들이진료에적용하실수있는안내를아래와같이작성하여회람합니다. 향후초음파급여관련추가개정소식이나, 회원들께도움이될만한정보가생기면다시공지할예정입니다. 궁금하신점은갑상선영상의학회홈페이지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암검진 내지2017.indd

암검진 내지2017.indd 목차 편리한검진시기국가건강검진안내 06 07 암검진안내 08 시각장애인을위해안내문페이지별보이스아이를제공하고있습니다. 암확진시기별 5년생존율암검진방법 09 10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14 국가암정보센터 15 건강검진의활용및안내 16 검진기관안내 17 2017 년암검진표입니다. 건강검진은주소지와상관없이지정된검진기관전국어디서나받을수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More information

Jkbcs030(10)( ).hwp

Jkbcs030(10)( ).hwp Treatment of Breast Fibroadenoma with Interstitial Laser Photocoagulation Doo Min Sohn, Hyo Won Lee, Tae Yun Kim, Dan Song, Sung Yong Kim, Chul Wan Lim and Min Hyuk Lee Department of Surgery, College of

More information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암생존자건강관리 / 이용주 연수강좌 소강당 암생존자건강관리 이용주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완화의학과 암생존자의정의 암생존자건강관리의목적 Cancer survivor 암진단후생존해있는모든사람 - 암치료자 - 진단후 5 년이상생존자 - 무병암생존자 예외 말기암환자 건강관리를통한 재발률및사망률암치료의순응도감소유지 수명연장 이차암감소 삶의질유지및 조기발견및치료증진 암환자의장기적인통합지지체계구축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금융꿀팁 200 선 - 제목암보험가입자가꼭알아야할필수정보 : 암진단비, 암입원비 분쟁 사례 ( 사례1) 직장인 (50 세, 가명 ) 씨는건강검진으로위내시경을받던도중종양이발견되어절제술시행후 암 (C코드부여 ) 으로진단받았으나, 보험회사는병리보고서등의료심사결과해당종양은상피

금융꿀팁 200 선 - 제목암보험가입자가꼭알아야할필수정보 : 암진단비, 암입원비 분쟁 사례 ( 사례1) 직장인 (50 세, 가명 ) 씨는건강검진으로위내시경을받던도중종양이발견되어절제술시행후 암 (C코드부여 ) 으로진단받았으나, 보험회사는병리보고서등의료심사결과해당종양은상피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인터넷에서 파인 두글자를쳐보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참고자료 보도 2017. 11. 3.( 금 ) 조간배포 2017. 11. 1.( 수 ) 담당부서분쟁조정국도종택부국장 (3145-5230), 김용민조사역 (3145-5236) 제목 : 금융꿀팁 200 선 - 암보험가입자가꼭알아야할필수정보 : 암진단비, 암입원비 금융감독원은

More information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중 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교수 학습 목표 응급 상황의 기본 대처 방법 및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알 수 있다. 기본소생술(심정지, 기도폐쇄 등 )을 시행 할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 관련 교과 동영상, PPT, 활동지, 심폐소생술 실습 모형, 자동제세동기(AED)

More information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책머리에 이 책자는 자궁경부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및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의미,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Range of motion Range of motion 1. active ROM test - Apley scratch test Range of motion 2. passive ROM test - limitation in ROM 신경학적검사 (neurologic examination) 2. Muscle

More information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결제 등 병원 디지털화 2007. 01_ 종합병원 승격 다수의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결 2007.

More information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8년 일반건강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금식 03. 문진표 작성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Jkbcs032.hwp

Jkbcs032.hwp Clinical Correlation of HER-2/neu Overexpression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Sung Yong Kim, Tae Yoon Kim, Jae Jun Kim, Chang Ho Kim, Ok Pyung Song, Min Hyuk Lee, Eui Han Kim 1, and Moo Sik Cho Departments

More information

<31315F5BC1F6C4A7BCAD5D5FBFEEB5BF5FB0EDC7F7BED02DB4E7B4A2BAB45FB0EDB1DEBFEEB5BFBDC7BDC02E687770>

<31315F5BC1F6C4A7BCAD5D5FBFEEB5BF5FB0EDC7F7BED02DB4E7B4A2BAB45FB0EDB1DEBFEEB5BFBDC7BDC02E687770> 표준교육자료(지침서) 11 고혈압 당뇨병 표준교육자료 운동 고혈압 당뇨병(공통) 고급운동실습 지침서 교수지도안 운동 지침서 고혈압 당뇨병(공통) 고급운동실습 3 지침서(교수지도안) 활용 안내 각 영역별 교육 PPT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각 슬라이드에서 환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대본형식으로 구성하였고, 그것을 중심으로 환자들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보조자료는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항암제치료에 대한 이해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종양전문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암병원종양전문간호사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마스터제목스타일편집 3. 암 동아인재대학교 DONGA INJAE COLLEGE 1.6 종양간호 1. 암 (cancer) 의정의 1) 신생물, 종양정상세포가어떤자극을받아유전자형질이바뀌어세포의모양과기능변화 변형세포가무절제하게증식하여생긴조직덩어리 2) 종류 (1) 생명에위협을초래하지않는양성종양 (benign tumor) (2) 생명을위협하는악성종양 (malignant

More information

전립선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비뇨기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4년 2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전립선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비뇨기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4년 2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전립선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비뇨기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4년 2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책머리에 이책자는전립선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 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전립선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두경부 - 갑상선센터 구강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두경부-갑상선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목차 Stomach Cancer 위암 1. 위의구조 & 위의해부학적코드 2. 3. 위험요인 4. 증상 & 병기 5. 진단 & 검사 6. 치료방법 7. 통계 위의구조 & 해부학적부위코드 위의중복병변 C16.8 위, 상세불명 C16.9 식도 Esophagus 들문부분 ( 분문부 ) Cardiac portion C16.0 Adenocarcinoma 선암종 (8140/3)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임신중절, 인공유방확대술 ) 도있다. 약사들은환자들에게유방암발병을효과적으로줄일수있는방법에 대해전문적인상담을해주기위해서는이러한요인들에대해반드시잘알아야한다. < 표 1> 유방암위험요인 불가변성요인 l 여성 l 연령 (45세이상 ) l 유전적변이 ( 돌연변이, BRCA) l

임신중절, 인공유방확대술 ) 도있다. 약사들은환자들에게유방암발병을효과적으로줄일수있는방법에 대해전문적인상담을해주기위해서는이러한요인들에대해반드시잘알아야한다. < 표 1> 유방암위험요인 불가변성요인 l 여성 l 연령 (45세이상 ) l 유전적변이 ( 돌연변이, BRCA) l 해외의약뉴스 여성들을위한유방암예방에의기여 : 약사들의도전 개요 유방암은미국여성들사이에서폐암다음으로가장흔한암이다. 그러나 1989년이후암검진을통한조기발견, 암에대한인식개선, 치료방법의개선으로유방암으로인한사망률은점차감소하고있다. 유방암치료는비용과독성등의이유외에도, 100% 치료효과를나타내진못하기때문에의사는화학적예방법 (chemoprevention) 을사용하고위험요인감소와같은예방에초점을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사 용 설 명 서 대림산업 Touch형 조절기 멀티조절기 각방조절기 본 사용설명서는 찾기 쉬운 장소에 보관하세요.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주세요. 제품의 사양은 사전에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사 및 공장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모현면일산리 483-1 TEL : +82-31 - 336 9911 FAX : +82-31 - 336 9911

More information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 확장이전 국가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좋은강안병원은 여러분의 건강검진 편의를 위해 국가건강검진과 종합건강검진을 통합한 '건강증진센터'를 확장이전하였습니다.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있는 의료진 다양한 프로그램 쾌적한 건강검진 공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 확장이전 국가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좋은강안병원은 여러분의 건강검진 편의를 위해 국가건강검진과 종합건강검진을 통합한 '건강증진센터'를 확장이전하였습니다.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있는 의료진 다양한 프로그램 쾌적한 건강검진 공 건강증진센터 전문의료진 직업환경의학과 김 종 은 센터장 오상유 산부인과 송근아 유방외과 가정의학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오숙경 김삼희 조현정 심수정 양주일 박다정 전미정 김양숙 이남희 치과 이혜나 건강증진센터 최첨단 의료장비 PET-CT MRI 컴퓨터다중단층촬영 (MD-CT) 초음파진단기 유방내시경조직검사 (맘모톰) 심장초음파 골다공증 측정기 (B.M.D)

More information

Changing-your-cats-food-KR

Changing-your-cats-food-KR Cat Friendly Clinic 고양이 친화 동물병원 고양이 사료 바꾸기 고양이 사료를 바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물병원을 방문 한 후, 고양이에게 특별한 사료를 먹여야 하는 경우가 있 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특정질환관리(예,당뇨또는신장질환) 체중관리 입맛이 없는 고양이의 식욕 자극 수술이나 질환으로부터 회복 촉진 나이와건강상필요에따른사료교체

More information

2012년 대한간학회 추계학술대회 4) Anti-HCV 검사 <인정기준> 가. HBsAg 음성인 급 만성 간질환 나. 급성 및 만성 C형 간염이 의심되는 경우 다. 혈액종양 환자와 혈액투석을 받는 만성 신부전증 환자 등 잦은 수혈로 인해 C형 간염 감염의 위 험이 있다

2012년 대한간학회 추계학술대회 4) Anti-HCV 검사 <인정기준> 가. HBsAg 음성인 급 만성 간질환 나. 급성 및 만성 C형 간염이 의심되는 경우 다. 혈액종양 환자와 혈액투석을 받는 만성 신부전증 환자 등 잦은 수혈로 인해 C형 간염 감염의 위 험이 있다 간 질환 보험급여 기준의 현재와 미래 혈액검사 및 영상의학 검사의 보험급여 기준 및 삭감 예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김 형 준 일반적으로 간질환 관련 검사에 관련된 보험급여기준이 심사평가원의 보험급여 기준 대한 고시 내용은 제한적이며, 검사 간격 기간의 기준 등에 대해 고시된 것은 알파태아단백(AFP) / 자기공명영상 (MRI) / 양성자 단층촬영(positron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

? 2018. SPRINGvol.137 SEOUL MEDICAL CENTER CONTENTS 06 10 20 14 18 20 06 10 14 30 26 30 32 HEALTHY LIVING 36 34 36 38 40 2018. SPRING vol.137 06 07 08 09 10 11 l a t e n t t u b e r c u l o s i s 12 13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Jkbcs012( ).hwp

Jkbcs012( ).hwp Complications and Reasons for Dissatisfaction in Augmentation Mammoplasty - Analysis of 42 Cases of Re-operation - Sangdal Lee M.D. Clinic Purpose: Breast augmentation has recently become a common plastic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건강 indd

건강 indd 제 135 회 암센터 개원 특강 - 부인암센터 부인암의 예방과 최신치료 2008. 5. 21 배 덕 수 성균관대 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김 병 기 성균관대 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배덕수 ( 裵悳秀 ) 산부인과교수 진료분야 : 부인암및자궁및난소종양, 부인암조기진단, 골반내시경및자궁내시경수술 학력 1980. 02 서울대학교의과대학졸업 (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 안정된 심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contents 1. Shoulder anatomy 2. Inspection 3. Bony palpation 4. Soft tissue palpation Shoulder joint의 구성 type of joint - ball and socket joint, degree of freedom :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217 유방암백서 유방암백서 Breast Cancer Facts & Figures 발행일발행처발행인편집주소기획 : 217년 12월 : 한국유방암학회 : 박성환 : 한국유방암학회통계위원회 : 서울시종로구새문안로 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224호한

217 유방암백서 유방암백서 Breast Cancer Facts & Figures 발행일발행처발행인편집주소기획 : 217년 12월 : 한국유방암학회 : 박성환 : 한국유방암학회통계위원회 : 서울시종로구새문안로 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224호한 217 유방암백서 217 Breast Cancer Facts & Figures 65 9 772383 9796 ISSN 2383-9791 217 유방암백서 유방암백서 217 217 Breast Cancer Facts & Figures 발행일발행처발행인편집주소기획 : 217년 12월 : 한국유방암학회 : 박성환 : 한국유방암학회통계위원회 : 11-999 서울시종로구새문안로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Ⅰ Ⅱ ➀ ➀ ➁ Ⅲ Ⅳ Ⅴ 경과기간나이납입보험료누계해지환급금환급율 (%) 3 개월 40 세 702,000 0 0 6 개월 40 세 1,404,000 0 0 9 개월 40 세 2,106,000 0 0 1 년 41 세 2,808,000 0 0 2 년 42 세 5,616,000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폐암과치료를위한안내 삼성서울병원폐식도암센터 제작 폐식도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