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53DB1E8B9CCC1F82E687770>
|
|
- 본승 명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 의기능적분석및설계 Functional Analysis and Design of Touch User Interface in Mobile Game 김미진 *, 윤진홍 ** 동서대학교디지털콘텐츠학부게임전공 *, 동서대학교첨단아케이드게임지역혁신센터 ** Mijin *, Jinhong ** 요약쉽고직관적인다양한조작인터페이스를제공하며넓은디스플레이영역의확보를가능하게하는장점으로인해터치스크린을탑재한모바일폰이활발히출시되고있어최근모바일게임개발의주요한경향이다. 따라서기존키패드입력에맞춰져있는모바일게임이변화되는입력환경에적응하고지속적인발전을하기위해서는터치스크린입력환경에맞춘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 : Touch User Interface) 에대한연구개발의필요성이요구된다. 본연구는터치인터페이스기능을갖춘휴대용장치 (Hand-Hold Device) 의게임인터페이스적용을범주로게임장르에적합한터치인터페이스를적용하기위하여국내외에출시된터치모바일게임 (10종) 의사용성평가를바탕으로터치모바일게임구현하고기존게임과비교분석을통해터치게임인터페이스적용방법을구체화하였다. 이는기존키패드입력장치의한계로인해제한되었던게임장르의다양성과게임성을상승시키고장르별터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의기준마련을위한기초자료로활용될수있다는데의의가있다. 중심어 : 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모바일게임 사용성평가 Abstract Currently mobile phones possess the new features including the control interface provided with an ease, an intuition, and a variety and the display ensured for wide area. Mobile phones mounted with the touch screen release actively due to such strengths. This is the mega trend of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mobile game. Mobile games set to the past keypad input system have changed for adaptation in the input environment and the progressive development. Consequently it is necessary to research for 'Touch User Interface(TUI)' of mobile games fixed into input environment by "Touch screen". This study have concreted the application method of touch game through the comparison analysis with the past game and implemented touch mobile game based on usability for ten touch mobile game titles released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in oder to apply the touch interface fixed in the game to the hand-hold device with the function of touch interface. The result of this study have two implications. First it enhances the playability and diversity of game genre restricted by reason of the limitation of the past keypad input device. Second, it utilizes the basis for the standard of the interface of the touch mobile game by genre. keyword : Touch User Interface Mobile Game Usability Evaluation * 이연구는중소기업청산학협력실지원사업및첨단아케이드게임지역혁신센터지원과제임접수번호 : # 심사완료일 : 2009년 11월 23일접수일자 : 2009년 10월 15일교신저자 : 김미진, mjkim@dongseo.ac.kr
2 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 의기능적분석및설계 139 I. 서론터치스크린입력장치는화면에나타난대상을손가락이나다른도구를이용하여직접조작할수있는쉽고직관적인조작법을제공하고, 화면자체가입력장치로사용됨에따라모바일기기의키패드를대체하는동시에더넓은디스플레이공간을확보할수있어모바일기기에적극활용되고있다. 이러한사례로터치스크린을탑재한휴대용게임기인 Nintendo 사의 Nintendo DS 와스마트폰형태의 Apple 사의 iphone Touch 는터치인터페이스를적용하여기존에볼수없었던다양한방식의게임을선보여사용자들의큰호응을얻고있다. 터치스크린시장규모는 2008년 4억 5,420만대, 2011년 11억 7,800만대에이를것으로전망되며이중모바일폰이차지하는비율은 78% 에서 87% 까지늘어날전망이다. 모바일폰에서터치스크린적용제품의비율또한 24% 에서 49.4% 로증가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1]. 따라서기존키패드입력에맞춰져있는모바일게임이변화되는입력환경에적응하고지속적인발전을해나가기위해서는터치스크린입력환경에맞춘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Touch User Interface) 에대한연구및개발이필요하다. TUI는터치센서를기반으로하는컴퓨터포인팅기술 (Computer-Pointing Technology) 이다 [2]. 1960년대이후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는컴퓨터의동작환경과시각적스타일의진보를가져왔고사용자들의컴퓨터작동수행방법의선택자유도를높여주었다 [3][4]. GUI가시각적센서에의존하는데반해, TUI는디바이스기능의촉진뿐아니라사용자의촉감을기반으로한상호작용에영향을줄수있어다양한유비쿼터스환경에적합한인터페이스로인식되고있다 [5]. TUI는터치센서를활용한다양한디바이스적용기술로활발히연구되고있으나터치인터페이스를적용한콘텐츠에대한연구는미비하다 [6]. 본연구는터치인터페이스기능을갖춘휴대용장치 (Hand-Hold Device) 의터치게임인터페이스적용을범주로하며, 게임의장르에적합한터치인터페이스를적용하기위하여국내외에출시된터치모바일게임 (10 종 ) 의사용성평가를바탕으로터치모바일게임구현하 여기존게임과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연구결과는터 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의기준마련에기초자료로 활용될수있다는데의의가있다. Ⅱ. 터치모바일게임분석 게임은장르에따라필요로하는조작인터페이스의 수준이다르기때문에무조건적인터치인터페이스의 적용은오히려콘텐츠의사용성을저하시키는역효과 를야기할수도있다. 따라서기존터치모바일게임에 적용된인터페이스의기능과사용자만족도를조사하 기위해 2009년 6월 19일기준, App Store(US) 에서장 르별상위에선정된국외게임 5종과, 국내모바일게임 전문커뮤니티 Handy 와 Monawa 에서장르별상위에 선정된국내모바일게임 5종을선정하였다 [ 표 1]. 표 1. 분석대상터치스크린게임콘텐츠 게임명 장르 SimCity 시뮬레이션 Zenonia RPG 국외 Bomberman 액션아케이드 Tetris 퍼즐 Assassin's Creed 어드벤쳐 치킨타이쿤2 시뮬레이션 테라 RPG 국내 놈ZERO 액션아케이드 틀린그림찾기 퍼즐 검은방2 어드벤쳐 평가기법은 Heuristic 평가기법을적용하여 7점리커트척도 (Lickertis Scale) 로평가하였다. 평가에참여한피험자는 [ 표 2] 와같이실제모바일게임을개발하고있는개발자 6명과일반사용자 24명으로선정하였으며, 피험자들은 2시간동안평가대상으로선정된게임을직접플레이한뒤설문을작성하는방식으로진행되었다.
3 14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 Vol. 10 No. 1 표 2. 평가자프로파일 구분개발자사용자전체 평가자수 연령 성별 모바일게임경험 평균 :31 최고 :36 최저 : 27 남 : 4 여 : 2 없음 : 0 1~2 년이상 : 4 2 년이상 : 2 평균 : 25 최고 : 38 최저 : 20 남 : 18 여 : 6 없음 : 10 1~2 년이상 : 10 2 년이상 : 4 평균 : 28 최고 : 38 최저 : 20 남 : 22 여 : 8 없음 : 10 1~2 년이상 : 14 2 년이상 : 6 평가항목을도출하기위해 Jakob Neilson 의 Ten Usability Heuristics 와게임콘텐츠의사용성평가에대해연구한 Melissa A.Federoff의 Game Heuristics 에서 조작의편의성 과 조작방식의학습성 에관련된항목을 [ 표 3] 와같이도출하고 [ 표 4] 과같이설문지내용을구성하였다 [7][8]. 표 3. 기존휴리스틱에서의사용성평가관련항목 a. b. c. d. e. f. g. h. i. 조작의편의성 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가자유롭게조작할수있도록지원해야한다. Controls should be customizable and default to industry standard settings 조작방식은기본적으로산업표준을따라야하며, 커스터마이징이가능해야한다. Feedback should be given immediately to display user control 사용자의조작에대한즉각적인피드백이디스플레이되어야한다. 조작방식의학습성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기억하게하기보다는인지시켜야한다. Controls should be intuitive and mapped in a natural way 조작방식은직관적이며자연스럽게맵핑되어야한다. Minimize control options 조작옵션을최소화해야한다. Follow the trends set by the gaming community to shorten the learning curve 조작에대한학습시간을짧게하기위해서현재게임들의추세에맞춰야한다. Do not expect the user to read a manual 사용자가조작법에대한메뉴얼을읽을것이라고예상하지말것. Get the player involved quickly and easily 사용자가쉽고빠르게몰입할수있도록해야한다. 표 4. 설문내용 조작방식의편의성 번호내용관련성 각명령을실행시키는조작인터페이스의자유로운입력이가능한가? 게임의조작은해당디바이스의표준적인조작인터페이스를충실히따르고있는가? 조작에따른진행상황이확실히피드백되는가? 조작방식의학습성 a. b,g. 4 게임의조작인터페이스는학습하기쉬운가? g,h. 5 게임의조작인터페이스는기억하기쉬운가? d. 6 학습하지않은명령의조작이예측가능한가? d,e 7 명령의입력에사용되는조작은자연스러우며직관적인조작인터페이스를적용하고있는가? 8 명령을실행시키기위한조작수는적절한가? f. c. d,e,i. [ 표 5] 는 [ 표 3] 의평가항목과 [ 표 4] 의설문내용을바탕으로사용자의만족도를게임장르별로나타낸것이다. 평가결과, 시뮬레이션과퍼즐장르는각각평균4.21, 4.76으로 RPG, 액션아케이드, 어드벤쳐장르에비해사용자만족도는높게나타났다. 이는시뮬레이션, 퍼즐장르가타장르에비해단순한조작으로게임을진행하는특징을가지고있기때문인것으로해석된다. 반면 RPG, 액션아케이드, 어드벤쳐장르의경우역동적인게임진행과많은명령어의필요로인해전자의장르보다다양하고복잡한조작인터페이스를필요로하는특징이있다.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 [ 그림 1] 과같이화면에키패드를이미지로출력하여기존키패드모바일게임의방향키기능을사용하고있다. 그림 1. RPG 게임 테라 에사용된이미지키패드
4 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 의기능적분석및설계 141 표 5. 사용성평가결과 [ 표 6] 은국내외전면터치스크린모바일폰 5 종 장르 시뮬레이션 RPG 액션아케이드 퍼즐 기호 ( 게임명 ) S1 (SimCity) S2 ( 치킨타이쿤 2) R1 (Zenonia) R2 ( 테라 ) A1 (Bomberman) A2 ( 놈 ZERO) P1 (Tetris) P2 ( 틀린그림찾기 ) 평가속성 속성별평균 ease to use 3.92 learn_ability 3.99 ease to use 4.64 learn_ability 4.35 ease to use 3.49 learn_ability 4.22 ease to use 3.57 learn_ability 3.67 ease to use 3.81 learn_ability 4.39 ease to use 4.99 learn_ability 5.20 ease to use 4.37 learn_ability 4.82 ease to use 4.52 learn_ability 5.09 게임별평균 장르별평균 (Apple_IPodTouch,LG_LG-LB3100,LG_LG-SH210,LG _LG-LH2300,Samsung_SPH-W4200) 을대상으로각기기의사용설명서와자체테스트를바탕으로도출된터치인터페이스 7가지기능요소가각장르게임에서적용하고있는내용을기술한것이다 [9]. 각장르게임은터치기능요소를 1~3가지사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액션아케이드장르인 Bomberman 의경우, 이미지키패드방식을사용하지않은게임으로 3가지의터치기능요소를사용하고있다. 역동성이강한장르이지만이미지키패드방식을사용하지않고손가락움직임의방향으로대상의방향을조작하는터치인터페이스고유의방식을사용하고있다. Bomberman 은사용자만족도평균 4.17로이미지키패드방식을사용한게임에비해높은수치를나타낸다. 이미지키패드방식의사용은터치인터페이스고유의기능요소를적용한것이아니라기존키패드디바이스를대체하는용도로적용되고있어조작촉감이없는터치스크린인터페이스의특성상기존키패드모바일게임과같은조작의편의성을제공하지못하여사용자 어드벤쳐 D1 (Assassin's Creed) D2 ( 검은방 2) ease to use 3.91 learn_ability 4.16 ease to use 4.61 learn_ability 의기대감을충족시키지못한것으로해석된다. Ⅲ. 터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적용 표 6. 장르별터치기능요소 구분 S1 S2 R1 R2 A1 A2 P1 P2 D1 D2 Touch o o o o o o o o o o Tap x x x x x x x x x o Hold x x x o x x x x x o Drag o o x x o x x x o x Drag & Drop x x x x x x x x x x Stoke x x x x o x o x x x Draw Circle x x x x x x x x x x 이미지키패드유 / 무 - - o o - 원버튼 - - o o 2장의기존터치모바일게임의분석결과, 액션아케이드장르인 Bomberman 은사용자만족도, 터치기능요소적용, 자체터치인터페이스로방향키기능적용등으로모바일게임의터치인터페이스적용가능성의폭을넓히고잠재성을짐작할수있는사례가되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 Bomberman 과같은액션성이강한액션아케이드장르의게임을개발함에있어 Bomberman 이터치기능요소 3가지를적용한것에반해자체개발한게임은 7가지를모두적용하였다. 우선, 본연구에서실험대상으로한모바일폰 5종의하드웨어적터치스크린조작인터페이스의분석결과와타플랫폼을포함한액션아케이드게임의유사적용개념을탐색하여 [ 표 7] 과같이정리하였다.
5 14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 Vol. 10 No. 1 표 7. 터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적용 구분 하드웨어 (mobile phone based on full touch screen ) 조작 (action) 기능 (function) Touch 화면접촉선택및실행 Tap Hold Drag Drag & Drop Stoke Draw Circle 1. 구현 화면을두드림 접촉후일정시간대기 대상을잡아끔 잡아끈대상을실행 화면을그음 원을그림 화면전환 입력실수방지 / 다중기능 대상의이동 이동된대상의적용 / 실행 수평, 수직개념의제어 회전개념의명령실행 소프트웨어 (action_arcade touch mobile game) 내용 (content) 오브젝트선택 / 메뉴선택및실행 게임의일시정지및메뉴호출 ( 화면전환 ) 캐릭터또는오브젝트의상태변경 오브젝트, 아이템의이동 이동된대상이가진속성의적용 캐릭터또는오브젝트의 4 방향이동 회전개념을가진오브젝트의제어 개발환경은 WIPI 2.0버전에서지원하는포인팅기능과기타함수를응용하여 [ 그림 2] 와같이 7가지터치인터페이스를기능적으로구현하고 SAMSUNG 전자의 SPH-W4200 모델에탑재하여테스트하였다. 진행한다. [ 그림 3] 은개발된게임의테스트화면이며 [ 표 8] 은 Bomberman 과개발된게임의터치인터페이스적용에대한비교를나타낸다. 그림 3. 에뮬레이팅테스트 ( 좌 ), 터치스크린모바일일폰테스트 ( 우 ) 표 8. 사용인터페이스비교 구분 Touch Bomberman 적용적용내용여부 o 메뉴선택및실행 적용여부 Tap x - o Hold x - o o 개발게임 적용내용 상자의색변경, 메뉴선택및실행게임일시정지및메뉴호출캐릭터상태변경 Drag o 볼륨조절 o 아이템이동 Drag & Drop x - o Stoke o 캐릭터이동 o Draw Circle x - o 이동된아이템적용캐릭터이동, 상자이동상태불능해제 개발된게임 (B) 에적용된 7가지터치인터페이스를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1.1 Touch 그림 2. 터치인터페이스이벤트프로세스 개발게임 (B) 은사용자가직접조작하는캐릭터를이용하여스테이지의박스를이동시켜색깔이같은박스의조합을통해폭발을일으켜적캐릭터를물리치며 a) 상자에 Touch 입력 b) 상자의색변경그림 4. Touch 가적용된게임조작 - 상자색변경
6 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 의기능적분석및설계 143 'Bomberman' 의경우메뉴를선택하거나실행하는기능으로 Touch 인터페이스를적용하였지만개발게임은 Touch 인터페이스를게임진행자체에적용시켜한가지인터페이스로도다양한조작이가능하게하게하여 Touch 인터페이스의기능을확대적용하였다. [ 그림 4] 와같이사용자가상자에 Touch 를입력할때마다상자의색은계속변경된다. 상자의색변경은게임의진행에있어가장빈번하게사용되는동작으로가장일반적이고간편하며조작수고가적은 Touch 인터페이스를적용하였다. 1.2 Tap a) Tap 입력 b) 게임일시정지및메뉴호출그림 5. Tap 이적용된게임조작 - 화면전환 Tap은사용자의의식적인입력이필요한인터페이스로한번의입력으로명령의실행이가능한 Touch 에비해입력수고가크며터치모바일게임에서비교적사용빈도가적은화면전환등의개념에적용되고있다. 이러한적용개념을감안하여게임의일시정지및메뉴호출과같은화면전환에 Tap을적용하였으며사용자의빠른 Touch 의입력이 Tap으로입력되는오류를방지하고자게임상 Touch 의입력으로명령을실행시키는상자를제외한화면의모든곳에서 Tap의실행이가능하도록하였다. 'Bomberman' 의경우화면상에메뉴를불러내는아이콘이별로도존재해야했지만 [ 그림 5] 와같이개발게임은 Tap 인터페이스를메뉴호출에적용함으로써작은모바일디바이스의화면구성을더욱더넓게사용할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다. 1.3 Hold a) 플레이어캐릭터에 Hold 입력 b) 플레이어캐릭터상태변환그림 6. Hold 가적용된게임조작 - 플레이어캐릭터상태변환 Hold 인터페이스는조작방식의특성상입력후일정시간기다려야하는인터페이스로사용자의의식적인입력을요구하며즉각적인명령을실행시키는조작방식으로는적합하지않다. 하지만이러한특성은입력의오류를예방하는데큰도움을주며실제터치스크린모바일디바이스에서자주사용하지않는기능을다른기능을가진버튼에중복적용하여그기능을실행시킬경우나, 삭제나수정과같은입력오류시시스템에치명적인위험을줄수있는명령의실행에사용된다. 이러한적용개념에따라입력오류시플레이어캐릭터의자원을낭비하게되어게임의진행에심각한영향을끼칠수있는특수기술의사용에 Hold 인터페이스를적용하였다. 'Bomberman' 의경우화면상에특수기술을사용하는아이콘이별로도존재해야했지만 [ 그림 6] 과같이개발게임은 Hold 인터페이스를캐릭터상태변경에적용함으로써직관적인캐릭터의상태를시각적으로확인가능하게하였다. 1.4 Drag a) 슬롯에있는아이템 b) 아이템을드래그하여이동그림 7. Drag 가적용된게임조작 - 아이템의이동 Drag 는어떤대상을사용자가원하는위치로옮긴다
7 14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 Vol. 10 No. 1 는개념을가진인터페이스이다. 개발게임상에서아이템의사용은어떠한아이템을특정한캐릭터에게전달해서적용시킨다는개념을가지고있다. 개발게임에서는이러한개념을가진아이템의사용을보다쉽고직관적으로표현하기위해사용자가직접사용하고자하는아이템을적용하고자하는캐릭터가있는곳으로이동시킬수있게하는조작방식으로 Drag 인터페이스를적용하였다. 'Bomberman' 의경우게임상이아닌옵션창에서볼륨을줄이는기능으로 Drag 인터페이스를소극적으로적용하였지만개발게임은 [ 그림 7] 과같이캐릭터에게필요한아이템을바로이동할수있게하여실제게임플레이에적극적으로적용하였다. 1.5 Drag&Drop a) 아이템드래그 b) 드롭하여적용그림 8. Drag&Drop 의게임조작 - 아이템적용 Drag & Drop는어떤대상을특정한곳으로이동시켜대상의특성을적용또는실행시키는개념을가지고있다. 'Bomberman' 의경우화면상의아이콘은단순터치하여아이템을적용해야했지만, [ 그림 8] 과같이개발게임에서는사용자가 Drag를통해직접옮긴아이템을플레이어캐릭터에게 Drop하여적용할수있게함으로써조작의재미를제공함과동시에아이템의적용방식을직관적으로이해하고사용할수있도록적용하였다. 1.6 Stoke d) 상자이동기본상태 e) 상자이동그림 9. Stroke 가적용된게임조작 - 플레이어캐릭터의이동 캐릭터의이동에 Stroke 를적용함으로써기존터치모바일게임에서볼수없는역동적인게임진행을가능하게하였다. 또한상자의이동에도 Stroke를적용함으로써게임진행에필요한최소한의조작을유도했다. Stroke 인터페이스특유의 4방향성과직관적으로연계된캐릭터및상자의 4방향이동과최소화된조작법은게임콘텐츠의사용성을한층높여줄것이라고생각되며이는같은 Stroke 인터페이스를개발게임과같은방식으로적용한 'Bomberman' 의높은사용자만족도에서도알수있다. 하지만개발게임은 Stroke 인터페이스를캐릭터이동의한가지조작에만적용하는데그치지않고 [ 그림 9]_d), e) 와같이캐릭터가까이에있는상자를이동시에도적용함으로써단순한조작으로다양한명령의입력을가능하게하였다. 1.7 Draw&Circle a) 회전하는캐릭터얼굴 b) 회전반대방향로돌려상태불능해제그림 10. Draw Circle 이적용된게임조작예 - 상태불능해제 a) Stroke 입력 b) 플레이어캐릭터이동 c) 4 방향이동 Draw Circle 은회전성을가진인터페이스로게임내에서회전의개념을가진오브젝트의조작이나명령에적용되었을때직관적인조작의재미를가져다줄것으로생각된다. 개발게임에서는어지러움으로인해빙글
8 모바일게임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 (TUI) 의기능적분석및설계 145 빙글도는플레이어캐릭터를반대방향으로회전시켜상태불능을해제하는조작인터페이스로 Draw Circle 인터페이스를적용하였다. 2. 평가본연구에서설계하고개발한터치모바일게임 (B) 와 'Bomberman' 게임 (A) 를비교대상으로선정하고각각의터치인터페이스의사용성을비교평가하였다. [ 표 2] 의피험자프로파일을그대로활용하여 20분동안평가대상으로선정된각각의게임을직접플레이한뒤설문을작성하는방식으로평가를진행하였다. 2장의기존터치모바일게임의전체적인인터페이스의편의성, 학습성을평가하는것과는달리, [ 표 8] 의 Bomberman' 게임 (A) 와개발게임 (B) 의터치인터페이스의적용내용을숙지시킨뒤, 7가지인터페이스기능별로만족도를나타내도록했으며그결과는 [ 표 9] 와같다. 표 9. 터치게임인터페이스사용성평가만족도인터페이스 Bomberman(A) 개발게임콘텐츠 (B) Touch Tap Hold Drag Drag & Drop Stoke Draw Circle [ 표 9] 의평가결과, 7가지터치인터페이스를적극적으로사용한개발게임 (B) 이 'Bomberman' 게임 (A) 에비해높은 조작의용이성 과 조작의학습성 을보였다. 특히 'Bomberman' 게임 (A) 에서캐릭터의이동의한가지조작에만사용되는 Stroke 인터페이스를개발게임 (B) 에서는두가지의조작이가능하도록적용한점이콘텐츠의조작적재미와편의를제공하였다는의견이높아높은평가점수에서나타냈다. 또한 'Bomberman' 게임 (A) 에서적용이소극적인 Drag 인터페이스와적용치않았던 Drag & Drop 인터페이스를개발게임 (B) 에서 는게임의조작개념에맞게적용한점이조작의재미를제공하였다는평가가있었다. 이는터치스크린조작방식을적극적용한게임콘텐츠가사용자들의흥미를이끌어낼수있는가능성을엿볼수있다. 그러나두게임모두터치스크린디바이스의특성상조작촉감의결여로피드백이떨어진다는점이지적되었다. 이러한부분을보완하기위해향후디바이스에적용할수있는센서기술 ( 자이로센서, 진동센서등 ) 을게임인터페이스로활용할수있는방법모색을통해가능성을타진할필요가있다고본다. Ⅵ. 결론본연구는터치스크린모바일폰의조작인터페이스의적용개념을분석하여이를적극적으로적용한액션아케이드장르의터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설계, 구현하여터치게임인터페이스설계기준마련을위한프로세스를구체화시켰다. 첫째, 터치모바일게임에대한장르별사용자만족도를분석하여다양한터치인터페이스기능을적용하고사용자만족도가높은액션아케이드게임장르 (Bomberman) 를연구대상으로선정하였다. 둘째, 전면터치스크린모바일폰 5종을대상으로실험한데이터를바탕으로 7가지의터치조작인터페이스를도출하였다. 세째, 이러한적용개념을터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로적용하기위하여기존키패드, 터치모바일게임, 동일한장르의타플랫폼게임의유사한적용개념을탐색하여터치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설계, 구현하였다. 넷째, 연구대상게임인 Bomberman 과개발게임에대한사용성을비교평가하였다. 본연구는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으로실증적실험을통하여진행되었다. 액션아케이드게임을대상으로터치조작인터페이스의적용방법을구체적으로제안함으로써향후터치스크린기반콘텐츠개발시인터페이스설계의기초자료로활용가능할것으로기대된다. 또한향후게임장르별터치인터페이스사용에대한기능적분석을통해터치게임인터페이스기준마련을위한후속연구를진행할예정이다.
9 14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 Vol. 10 No. 1 참고문헌 [1] Displaybank s Component Division, 터치스크린패널산업동향및사업전략, Displaybank, p.37, 2009, [2] Mass Multimedia, I. Comparing touch technologies. Colorado Springs, U.S.A. Retrieved June12,2004, [3] J. Preece, Y. Rogers, and H. Sharp,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4] Ben Shneiderman, Designing the User Interface: Strategies for Effective Human-Computer Interaction, addison wesley, [5] M. S. Mott, and M. A. Benus, "Digital Books with Media-rich Paper : Enhancing Reading Comprehension through Touch User Interface Technology", The Journal of Literacy and Technology, Vol.7, No.2, [6] M. Mott and J. Barkeloo, "Developmental Phonics Instruction with Touch User Interface Technology: Moving Toward a Multi-Sensory Approach for Grades Pre-K-2,"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pp. 1395, Chesapeake, VA:AACE, [7] Jacob Nielson,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pp , [8] Melissa A. Federoff, Heuristics and Usability Guide Lines for The Creation and Evaluation of Fun in Video Games, Department Telecommunications of Indiana University, pp.17-41, [9] 김미진, 윤진홍, " 터치스크린인터페이스분석을통한모바일게임인터페이스구현 ",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통권제81호, 제 22권, 제1호, 2009(2). [10] G. Bender, Touch Screen Performance as a Function of Duration Auditory Feedback and Target Size," Liberal Arts and Sciences, Wichita State University, [11] B. Shneiderman, Touch screen now offer compelling uses, IEEE Software Vol.8, Issue 2, pp.93-94, 107, [12] Apple Computer, I.,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pp , Retrieved June 10, 2004, [13] 문화관광부,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공저, 2008 대한민국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p.101, p.428, [14] 백재영, 단말 UI의변화와터치스크린, 전자정보센터 (EIC), pp.12-13, 저자소개김미진 (Mijin Kim) 정회원 2006년 2월 : 부산대학교영상정보공학박사수료 1999년 ~ 2005년 : ( 주 ) 민커뮤니케이션그래픽사업부팀장 2005년 9월 ~ 현재 : 동서대학교디지털콘텐츠학부게임전공교수 < 관심분야 > : 게임디자인, 감성공학, 모바일콘텐츠윤진홍 (Jinhong Yoon) 준회원 2007년 2월 : 동서대학교비쥬얼디자인학과 ( 미술학사 ) 2009년 2월 : 동서대학교디자인 &IT 전문대학원영상콘텐츠전공 ( 공학석사 ) 2009년 3월 ~ 현재 : 동서대학교첨단아케이드게임지역혁신센터 ( 연구원 ) < 관심분야 > : 게임디자인, 인터페이스, 컨셉디자인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èÇö¿í Ãâ·Â
Smartphone Technical Trends and Security Technologies The smartphone market is increasing very rapidly due to the customer needs and industry trends with wireless carriers, device manufacturers, OS venders,
More information12È«±â¼±¿Ü339~370
http://www.kbc.go.kr/ k Si 2 i= 1 Abstract A Study on Establishment of Fair Trade Order in Terrestrial Broadcasting Ki - Sun Hong (Professor, Dep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8, No. 2 pp.1-8, May 2009 1 하이브리드 환경하의 인간기계시스템 제어실 평가에 관한 연구 차 우 창 김 남 철 금오공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 Study of the Evaluation for the Control Room in Human Machine
More information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원고스타일 정의
논문접수일 : 2015.01.05 심사일 : 2015.01.13 게재확정일 : 2015.01.26 유니컨셉 디자인을 활용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on to Uniconcept Design 주저자 : 김동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인테리어실용미술학과 교수 Kim dong-ho
More information09권오설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65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Reduction
More information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81-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8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ion Learning by Analyzing Learn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Dec.; 27(12), 1036 104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12.1036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歯8.3.doc
Universal Design (Human Factors for Universal Design in Home Appliances and Multimedia Products), (Lee, Koo-Hyoung and Ahn, Jeonghee) LG, Universal design Design for All Universal design,,,,, 1 2000 65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5 Chapter 05 66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3 Chapter 05 66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5 Chapter 05
More information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6 Chapter 06 73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5 Chapter 06 736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7 Chapter 06
More information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1 Chapter 01 4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3 Chapter 01 4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5 Chapter 01 46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243-26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243 *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Reconstruction of Curriculum
More informationProblem New Case RETRIEVE Learned Case Retrieved Cases New Case RETAIN Tested/ Repaired Case Case-Base REVISE Solved Case REUSE Aamodt, A. and Plaza, E. (1994). Case-based reasoning; Foundational
More information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09오충원(613~623)
A Study of GIS Service of Weather Information* Chung-Weon Oh**,..,., Web 2.0 GIS.,.,, Web 2.0 GIS, Abstract : Due to social and economic value of Weather Information such as urban flooding, demand of Weather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49-17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4.201712.149 * A Study o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Introduction of Innovational
More information<332EC0E5B3B2B0E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4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4 (2012) pp.29-43 모바일 패션도구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실태 장 남 경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F120S_(Rev1.0)_1130.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기본 구성품 구입 시 박스 안에 들어있는 구성품입니다. 구성품을 확인하세요. 누락된 구성품이 있을 경우, 또는 추가로 기본 구성품 구입을 원할 경우, LG전자 상담실 (T.1544-7777)로 문의하세요. 실제 제품과 그림이 다를 수 있으며 사정에 따라 일부 품목이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mazon Web Services, Inc.. ID Microsoft Office 365*
More information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313120B9DABFB5B1B82E687770>
한국민족문화 40, 2011. 7, 347~388쪽 1)중화학공업화선언과 1973년 공업교육제도 변화* 2)박 영 구** 1. 머리말 2. 1973년, 중화학공업화선언과 과학기술인력의 부족 3. 1973년 전반기의 교육제도 개편과 정비 1) 계획과 개편 2) 기술교육 개선안과 인력개발 시책 4. 1973년 후반기의 개편과 정비 5. 정비된 정규교육제도의 특징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UI VoC Process 안
Android Honeycomb UI design guide Bryan Woo (pyramos@gmail.com) Bryan Woo (pyramos@gmail.com) Table of Contents Announcement Basic Screen Portrait Screen Action Bar System Bar Main Menu Options Menu Small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201-22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201 * Experiences of After-school Class Caring by Married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06_±è¼öö_0323
166 167 1) 2) 3) 4) source code 5) object code PC copy IP Internet Protocol 6) 7) 168 8) 9)10) 11) 12)13) / / 14) 169 PC publisher End User distributor RPG Role-Playing Game 15) FPS First Person Shooter
More information04-다시_고속철도61~80p
Approach for Value Improvement to Increase High-speed Railway Speed An effective way to develop a highly competitive system is to create a new market place that can create new values. Creating tools and
More informationhttp://www.kbc.go.kr/pds/2.html Abstract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ditional Media Use and the Internet Use Mee-Eun Kang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More information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교육발전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014. Vol. 30, No. 1, pp. 89~110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시각적 문해력 효과 연구: 인포그래픽 동영상 만들기를 중심으로 강인애 1), 이재경 2), 남미진 3) 요 약 본 연구는 융합인재(STEAM)교육으로 구안된 인포그래픽(infographic) 영상
More information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보안과제[ ], 일반과제[ ] 최종보고서 그린 생산소비형태 촉진 기술 Technologies for the facilitation of the green production & a type of consumption 스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통합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for Web/App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4D F736F F D20284B B8F0B9D9C0CF20BED6C7C3B8AEC4C9C0CCBCC720C4DCC5D9C3F720C1A2B1D9BCBA2020C1F6C4A720322E302E646F6378>
KSKSKSKS KSKSKSK KSKSKS KSKSK KSKS KSK KS X 3253 KS 2.0 KS X 3253 2016 2016 10 20 3 ... ii... iii 1... 1 2... 1 3... 1 3.1... 1 3.2... 3 4... 3 5... 4 6... 5 7... 7 8... 7 9... 8 A ( )... 9 A.1... 9 A.2...
More information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I
I II III (C B ) (C L ) (HL) Min c ij x ij f i y i i H j H i H s.t. y i 1, k K, i W k C B C L p (HL) x ij y i, i H, k K i, j W k x ij y i {0,1}, i, j H. K W k k H K i i f i i d ij i j r ij i j c ij r ij
More information<3132BFF93136C0CFC0DA2E687770>
1 25 51 76 79 82 84 88 2005-12-16 1 합계 음반시장 온라인음악시장 5,000 4,000 3,000 4,104 4,104 3,530 3,530 3,800 3,800 4,554 4,104 4,644 3,733 4,203 2,861 3,683 3,352 2,000 1,000 450 911 1,342 1,833 1,850 1,338 2,014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저예산 독립영화의 구전 마케팅을 위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연구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 The Brand Touchpoint Analysis through Corporate Identity Typeface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 Focusing on and - : Lee, Ka Young Dept. Lifestyle Design, Dankook University : Kim, Ji In Dept.
More information09È«¼®¿µ5~152s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23, No.2, 2007, pp.45~52 Measurement of Backscattering Coefficients of Rice Canopy Using a Ground Polarimetric Scatterometer System Suk-Young Hong*, Jin-Young Hong**,
More information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Gevolution Report 12. 2014.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02-852-3321 Email : gevol@tapfunny.com www.gevolution.co.kr 안녕하세요! 게볼루션
More information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보안공학연구논문지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11, No.4 (2014), pp.299-312 http://dx.doi.org/10.14257/jse.2014.08.0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 이강찬 1), 이승윤 2), 양희동 3), 박철우 4) Development of Service
More informationePapyrus PDF Document
Game Industry Trend 5 Global Game Trend 6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Trend 7 Global Game Trend 8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Trend 9 Global Game Trend 10 Game Industry Trend Game Industry
More informationSchoolNet튜토리얼.PDF
Interoperability :,, Reusability: : Manageability : Accessibility :, LMS Durability : (Specifications), AICC (Aviation Industry CBT Committee) : 1988, /, LMS IMS : 1997EduCom NLII,,,,, ARIADNE (Alliance
More information00 SPH-V6900_....
SPH-V6900 사용설명서 사용전에 안전을 위한 경고 및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바르게 사용해 주세요. 사용설명서의 화면과 그림은 실물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휴대전화의 소프트웨어 버전 또는 KTF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통보없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More information(JBE Vol. 21, No. 1, January 2016) (Regular Paper) 21 1,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ISSN 228
(JBE Vol. 1, No. 1, January 016) (Regular Paper) 1 1, 016 1 (JBE Vol. 1, No. 1, January 016) http://dx.doi.org/10.5909/jbe.016.1.1.60 ISSN 87-9137 (Online) ISSN 16-7953 (Print) a), a) An Efficient Method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181-21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3.201709.181 (NCS) Method of Constructing and Using the Differentiated National Competency
More information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4, No.1, June (2015), pp. 1-8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 Media Fasade Contents Development of KT Olleh Square 김동조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1997 4 23 2000 9 5 2003 9 10 2008 2 20 2008 12 10 2011 7 1 2012 8 17 2014 9 19 2015 3 31 2015 6 30 2016 9 30 2017 6 30 2019 3 31 326 327 328 < >
More information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세종대 요람
Sejong University 2016 2016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8 SEJONG UNIVERSITY 2016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4.,, 3,,, 3,, -., 3, 12, 27, 20. 9,,,,,,,,. 6,,,,,. 5,,,,.. * (2016),. (Corresponding Author): / / 303 Tel: 063-225-4496 / E-mail: jnj1015@jj.ac.kr ., (, 2000;, 1993;,,, 1994), 2000. 2015 () 65, 4 51,
More information<BCBCC1BEB4EB BFE4B6F72E706466>
세종대학교요람 Sejong University 2017 2017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2017 Sejong University 8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Main Title
GE Peter S. Pande,, Robert P. Neuman, Ronald R. Cavanagh The SIX SIGMA WAY April 29, 2005 Jin-Ho Jeong,, Ph.D. Competitiveness Valuation International, Inc. Korea Partner of IMD WCY jeong@cvikorea.net
More information다문화 가정의 부모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2013, Vol. 6, No. 1, 57-84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 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7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1 호 - 58 -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9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More informationWRIEHFIDWQWF.hwp
목 차 Abstract 1. 서론 2. 한국영화 흥행의 배경 2.1. 대중문화와 흥행영화 2.2. 흥행변수에 관한 조망 3. 영화 의 내러티브 특징 3.1. 일원적 대칭형 인물 설정 3.2. 에피소드형 이야기 구조 3.3. 감각적인 대사 처리 4. 시청각 미디어 환경의 영향력 4.1. 대중 매체가 생산한 기억 4.2. 기존 히트곡 사용의 위력 5. 결론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http://www.dile.or.kr D IL E DAEJEON LIFELONG EDUCATION FORUM DAEJEON LIFELONG EDUCATION FORUM D A E J E O N L I F E L O N G E D U C A T I O N F O R U M DAEJEON LIFELONG EDUCATION FORUM Contents 6 15
More information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를구매 49% 의미국가구가전용게임콘솔을보유하고있으며, 평균적으로각가구당 2대를보유하고있다고조사됨 3년전에비해게임을더많이한다는사용자의 59%
More information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Ⅰ. 스마트폰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국내 이동통신 산업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를 아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건 아니건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More information<C7C1B7A3C2F7C0CCC1EE20B4BABAF1C1EEB4CFBDBA20B7B1C4AA20BBE7B7CA5FBCADB9CEB1B35F28C3D6C1BE292E687770>
Through proactively respond Franchise New business launching instance : Focus on the BEERBARKET s successful story of INTO FRANCHISE SYSTEMS, INC. 선행적 대응을 통한 프랜차이즈 뉴비즈니스 런칭 사례 : 인토외식산업의 맥주바켓 성공사례 MAXCESS
More information11¹ÚÇý·É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125~135(2002)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Park, Hea-Ryung* and
More informationAPOGEE Insight_KR_Base_3P11
Technical Specification Sheet Document No. 149-332P25 September, 2010 Insight 3.11 Base Workstation 그림 1. Insight Base 메인메뉴 Insight Base Insight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Windows
More information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문화상품으로서의 게임 캐릭터 개발 브랜드화 전략 연구 -용쟁화투 사례 분석- Studies of game character development and strategies of making brand name as a cultural item 이 승 환 동양대학교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More information00.앞부분2
http://ipsi.chungbuk.ac.kr 2014 New START for CHANGE 2014 2 3 2014 2 4 5 6 Contents 3 4 5 7 65 68 71 76 80 83 09 10 13 16 19 22 25 28 31 34 37 38 42 45 48 51 55 56 59 62 87 88 91 94 97 98 101 104 108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1 * A Study on Good School and School Evaluation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More information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Study on Semiotic Approach to Title & Symbollogo in Culture Documentaries TV Program 주저자 민 신 기 Min Shin-ki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조교수 Professor of Baekseok University skmin@bu.ac.kr
More information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WordPress is a free and open-source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 based on PHP and MySQL. WordPress is installed on a web server, which either is part of an Internet hosting service or is a network host
More information07.045~051(D04_신상욱).fm
J. of Advanced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 No. 1 (2008) pp. 45-51 f m s p» w Á xá zá Ÿ Á w m œw Image Retrieval Based on Gray Scale Histogram Refinement and Horizontal Edge Features Sang-Uk Shin,
More informationICT03_UX Guide DIP 1605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동준상. 넥스트플랫폼 / v1605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2 ios 9,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Essential ios 8,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More information<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게임 콘솔 2. Google, Android 앞세워 게임 콘솔 영역 진출 모색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Google이 Android OS를 활용한 게임 콘솔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이미 OUYA, GameStick 등이 등장하며 Android 기반 모바일 게임이 가정 내에 침투되고 있는 상황에서
More informationKEIT PD(15-8)-8.26.indd
/ KEIT PD / KEIT PD / SUMMARY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SID) Display Week 2015 R&D `SID 2015' Flexible Display, E-paper, Wearables, Digital signage, Printed electronics, 275 185, (Curved), 2~3, SID
More informationFMX M JPG 15MB 320x240 30fps, 160Kbps 11MB View operation,, seek seek Random Access Average Read Sequential Read 12 FMX () 2
FMX FMX 20062 () wwwexellencom sales@exellencom () 1 FMX 1 11 5M JPG 15MB 320x240 30fps, 160Kbps 11MB View operation,, seek seek Random Access Average Read Sequential Read 12 FMX () 2 FMX FMX D E (one
More information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전략방향 연구 - 모바일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을 중심으로 -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Strategy Research -Focusing on Mobile UX Design- 주저자 김 형 모 Kim, Hyung-mo BK21플러스 다빈치 창의융합인재양성사업단 BK21Plus
More information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IPTV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 C-Games와 Wiz Game 비교 중심으로 -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IPTV-Based Cloud Game Service -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C-Games and Wiz Game - 주 저 자 : 이용우 (Lee, Yong Woo)
More inform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65-8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65 * Suggestions of Ways to Improve Teaching Practicum Based on the Experiences
More information6.24-9년 6월
리눅스 환경에서Solid-State Disk 성능 최적화를 위한 디스크 입출력요구 변환 계층 김태웅 류준길 박찬익 Taewoong Kim Junkil Ryu Chanik Park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hoto, lancer, cipark}@postech.ac.kr 요약 SSD(Solid-State Disk)는 여러 개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들로 구성된
More information<30312DC1A4BAB8C5EBBDC5C7E0C1A4B9D7C1A4C3A528B1E8C1BEB9E829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8, No. 11 : 2593~2599 Nov. 2014 오픈소스 모바일 UI컴포넌트 선정 절차 프레임워크 손효정 1 이민규 2 성백민
More information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EPG 정보 검색을 위한 예제 기반 자연어 대화 시스템 김석환 * 이청재 정상근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소프트웨어연구실 {megaup, lcj80, hugman, gblee}@postech.ac.kr An Example-Based Natural Language System for EPG Information Access Seokhwan Ki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Mobile Contents 2009 Global Conference 글로벌오픈마켓에서의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September, 2009 게임빌송재준마케팅이사 Agenda 1. 글로벌오픈마켓분석 1.1. 모바일비즈니스환경의다변화 1.2. 애플앱스토어게임성공사례 2. 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2.1. 이동통신사마켓, 오픈마켓통합대응전략 2.2. 향후시장전망 2 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