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문(상임위) 여군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 권고_바코드.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결정문(상임위) 여군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 권고_바코드.hwp"

Transcription

1 국 가 인 권 위 원 회 상 임 위 원 회 결 정 제 목 여군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 권고 주 문 국가인권위원회는 여군의 인권상황 개선을 위하여 국방부장관에게 아래 와 같이 권고한다. 1. 여군 인력 확대에 따른 장기비전을 제시하고, 군 인력운용에서 양성평등 을 구현하고 여군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합리적 인사운영 시스템을 확립 할 것 2. 일 가정 양립을 위하여 모성보호제도 이용 여건을 개선하고, 의료서비 스 체계를 보완할 것 3. 건전한 조직문화를 위하여 성희롱 성폭력 예방조치 방안 등을 강화하 고, 여군의 고충처리 시스템을 보완할 것 4. 여군에 대한 차별인식 개선 사업을 강화할 것을 각 권고한다.

2 이 유 Ⅰ. 권고배경 여군의 양적 확대에 따라 근무여건 개선 등의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여군에 대한 편견과 인사 상의 불이익, 일 가정 양립의 어려움, 성희롱 등 여군이 군대 내에서 다양한 인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여군이 군대내에서 제대로 자리를 잡고 그 역량을 충분히 발 휘할 수 있도록 군의 적극적인 여군정책 수립 및 인권상황 개선 등이 필요 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정책 검토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위원회 )는 2012년도에 여군의 복무 및 모성보호제도 현황, 고충처리제도 등 여군 인권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파 악하기 위하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에 연구용역을 의뢰하여 전체 여군의 약 10.8%에 해당하는 86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현역여군 70명, 제대여군 9명, 여군담당자 13명 등 총 92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 (FGI)를 진행하는 등 여군 인권상황 실태조사 (이하 위원회 실태조사 ) 를 실시하였다. 실태조사 결과 군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군에 대한 여러 불합 리와 편견이 존재하고 있고, 여군이 성희롱 등의 피해를 당한 경우에도 소 극적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는 여러 문제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여군 의 인권상황 개선을 위하여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5조에 따라 정책권고 를 하게 되었다.

3 Ⅱ. 판단기준 헌법 제10조, 제11조, 제32조, 제34조, 제36조, 병역법 제3조, 군인사법 제45조,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32조, 여성발 전기본법 제5조, 제17조, 제17조의 2, 제18조, 제23조,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에 관한 협약 제11조 1. 및 2.를 판단 기준으로 하였다. Ⅲ. 판단 1. 여군 현황 및 여군인권의 범주 가. 여군 현황 2013년 6월말 기준 우리나라의 여군 총수는 8,258명으로 간부의 4.6% 1) 를 차지하고 있는데, 군별 여군 인력 현황은 <표 1>과 같다.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 은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장교 정원의 7%, 부사관 정원의 5% 까지 여군인력을 확충하도록 하였고, 국방개혁 기본계획 은 장교는 2015년까지, 부사관은 2017년까지 조기 달성하기로 하였다. 구 분 <표 1> 군별 여군 인력 현황( 기준) 총 계 육 군 해군(해병) 공 군 총계 장교 부사관 소계 장교 부사관 소계 장교 부사관 소계 장교 부사관 인 원 8,258 3,911 4,347 5,564 2,924 2,640 1,041 (281) 373 (101) 668 (180) 1, 년 독립된 특수병과인 여군병과가 폐지되고 여군이 일반병과로 편 입된 이후 육군의 경우 2000년 포병, 기갑, 방공, 군종 병과를 제외한 전 병 과가 여군에게 개방되었고 2014년부터 모든 병과가 전부 개방될 예정이다. 1) 2009년 기준 캐나다 17%, 뉴질랜드 17%, 미국 12%, 영국 9.5%, 호주 14% 등의 비율임.

4 그리고, 1997년 공군사관학교를 시작으로 사관학교에 여생도 입학이 허용되 고, 1998년 결혼 출산이 허용되었으며, 2007년 기혼여성 모집제한이 폐지 되는 등 여성에 대한 입대자격 제한이 완화되었다. 아울러, 2010년 여자대 학교에 학생군사교육단(ROTC)이 설치되었고 2014년부터 육군3사관학교도 여성에게 개방될 계획이다. 여군 인력 확대와 함께 1999년 육아휴직제도가 도입되고 2000년 이후 여군들의 직업성을 보장하는 군 업무환경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성인 지력 향상교육(2003), 성별영향평가제도 및 성군기사고 예방프로그램(2005), 탄력근무제(2007), 여성고충상담관(2008) 등의 여군관련 정책이 추진되었다. 나. 여군 인권의 범주 우리나라 군 제도는 남성 징병제를 기본으로 여성 지원제를 운영하고 있어 남성은 국방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사병으로 입대하거나 부사관 또는 장교로 지원 입대하며, 여성은 부사관 또는 장교로 지원 입대한다. 한편, 병역의무 대상 여부나 군복무 동기와는 관계없이 국가의 안전보 장과 국토방위의 의무를 수행하는 군인의 신분상의 지위는 성별에 따라 다 른 것이 아니므로 남군과 여군 모두 인권 보장의 대상이 됨은 물론이다. 여군은 헌법의 기본원칙인 평등의 원칙 에 근거하여 모집, 교육, 배치, 승진 등 고용과 관련한 영역에서 합리적 이유 없이 성별을 이유로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하는 평등권의 주체이며, 임신 출산 등 여성의 모성기능에 대 한 보호는 차별의 예외 에 해당한다. 더불어 국가는 모성보호의 사회적 중 요성을 인식시키고 모성보호를 위한 적절한 조치와 종합적인 인권증진 대 책 마련의 책임을 지닌다.

5 2. 여군 인권실태 및 쟁점 가. 군 조직문화와 여군에 대한 인식 2005년도 육군훈련소 인분사건과 전방사단의 GP 총기사건을 계기로 국 방부는 병영문화 개선 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병영생활전문 상담관이 운영되고 군 인권교육이 확대되었으며 인권관련 부서가 신설되는 등 가시적 성과도 있었으나, 그간 병사에게 집중되었던 군 인권정책은 이제 간부를 포함하는 구성원 전반에 대한 문제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여군의 확대와 남녀통합군 체제로의 전환 노력은 여군의 전문성 과 역할이 강화되었고 군대내 성평등의식을 촉진시키고 인권이 존중되는 합리적인 군대문화를 이끌어내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 다. 그러나, 위원회 실태조사에 따르면 병과의 문호가 개방되었다고 하나 실질적인 선택의 폭은 여군에게 제한되어 있다는 응답이 61.9%였으며, 57% 는 남군들이 여군이 자기의 부서에 배치되는 것을 꺼려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여군의 역할이 강조되고 늘어나고 있음에도 군이라는 조직 자체가 여군들과 통합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가 아직 부족하고 여 군을 동등한 동료로 인정하는 인식이 부족한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나. 여군 인력활용 실태 여성들이 군대에 지원 입대하는 것은 직업적 목표와 동기가 큰 의미가 있어 위원회 실태조사 결과 여군의 93%가 장기복무를 희망하고 임관했다고 답변하였다. 그런데, 육군의 2012년 장기복무선발 비율을 보면, 장교 27.4% (남군)와 17.6%(여군), 부사관 86.2%(남군)와 38.0%(여군)로 남녀 간에 다소 격차가 있어 직업 안정성에 대한 여군의 불안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6 이러한 직업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은 실태조사 결과 48.8%의 여군이 장기복무 전환이 남군이 더 쉽고, 여군이 더 까다롭다 고 응답한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위원회 실태조사에서 여군이 능력과 상관없이 병과 선택, 보직배치 등 에서 불리한 대우를 받는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과 선택의 범위 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72.5%가 남군에게 유리하다고 답변하여 남군과 여군 에게 동등하다는 응답(21.4%)과 여군에게 유리하다는 응답(1.3%)에 비하여 월등히 높았다. 특히 모든 병과의 여성 개방에도 불구하고 여군은 본인의 병과에 부합하는 업무에 배치되기 보다는 행정업무 위주로 배치되는 경향 이 있어 전문성을 강화할 기회가 제한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접적( 接 敵 )부대 제한원칙이 여군에게 불리하고, 대대급 이하 부대 까지 여군의 활용을 늘려야 한다는 응답이 46.3%, 현재의 제한원칙을 유지 하자는 의견이 38.4%로 나타났다. 전투분야에 여군을 투입하는 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할 수 있 지만 임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모든 군인은 모든 직위에 배치할 수 있다 는 원칙은 준수되어야 할 것이며 모든 병과가 여성에게 개방되어 있으나 실제 보직이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에서 접적부대로의 여 군인력 활용에 대하여 현행 제한의 폐지를 원하는 여군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으므로 제한 활용 기조를 재검토하여 일선 부대에서 실질적으로 여군의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7 다. 여군의 일 가정 양립 및 모성보호 제도 활용 실태 2012년 말 기준 여군의 연령분포는 <표 2>와 같은데 이중 기혼 여군 수는 장교 1,414명, 부사관 1,448명으로 전체 여군의 약 34%이며, 부부군인 은 1,714명이고 이중 부부 동거율은 약 66% 수준이다. 여군의 출산율은 우 리나라 전체 출산율 통계(1.30명)보다 높은 수준으로 2012년 기준 1.67명임.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군인 수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554명, 805명, 804 명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남군도 2010년 19명, 2011년 81명, 2012년 102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표 2> 여군 연령별 인원현황( 기준) 계 20세미만 20~29세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8, ,486 2, 위원회 실태조사에 따르면 기혼 여군은 모성보호 제도의 이용과 관련 하여 생리휴가(69.7%), 육아시간(61.0%), 탄력근무제(53.6%), 불임휴직 (42.8%), 육아휴직(30.3%) 등의 순으로 어렵다고 응답하여 전반적으로 모성 보호 제도의 이용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인사상 의 불이익, 상급자 및 지휘관의 눈치 의식, 근무대체의 어려움 등이 모성보 호 제도의 이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응답자의 21.2%가 병원 진료시 사생활 노출 및 부정적 인식을 우 려한다고 답변하였고, 10.2%가 부인과 시설의 부족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여군의 인식은 부인과에 대한 진료가 다른 분야의 진료와 달리 성( 性 )과 관 련하여 인식될 뿐만 아니라 사생활 노출 우려가 높고, 군 병원에서 같은 군 인인 남성 군의관에게 부인과 진료를 받는 것이 거북하다는 점 등으로 인 해 여군들이 부인과 진료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실제로 산부인과가 설치

8 된 군 병원이 5개소에 불과하고, 민간 산부인과 병의원도 거리상 제약이 있 어 필요한 시기에 충분한 진료를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라. 군대내 성희롱 성폭력 등 실태 위원회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간 성희롱 피해 발생과 관련하여 전체 응답자 860명 중 11.9%인 102명이 직접 성희롱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 답하였고 주변의 여군이 성희롱 피해를 겪은 것을 인지했다는 응답도 전체 응답자의 41.3%인 355명이었다. 아울러 응답자의 17.2%인 148명이 부대 내 에서 성희롱과 관련한 고충문제가 제기되었던 것을 인지했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성희롱 피해경험에 대한 응답을 행위 유형별로 살펴보면, 가벼운 신체접촉 (24.6%), 외모에 대한 성적 비유, 별명 사용 (20.2%), 섹시하다는 표현 등 성적 농담 (16.9%), 음담패설 등 짙은 성적 농담 (8.4%) 등의 순으 로 피해경험이 많았으며, 성폭력에 해당하는 본인이 원치 않는 행위 강요 등에 의한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도 있다. 이는 성희롱 성폭력이 회식 등 특정 장소나 특정 상황에서만 발생하 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 지만, 계급에 따른 위계질서가 강조되고, 조직의 폐쇄성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군대 내 성희롱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하겠다. 군은 군대내 성희롱 성폭력 예방과 피해자 지원을 위하여 여성고충상 담관 제도를 두고 있으나 위원회 실태조사에서 실제 성희롱 성폭력 발생 시 여성고충상담관에게 알렸다는 응답은 저조한 실정이다. 아울러, 성적 언 동에 따른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여군의 38.2%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9 못하고 이후에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점에 비추어 보면 공식 적으로 신고가 접수되어 처리되는 사례에 비하여 알려지지 않은 실제 성희 롱 성폭력 피해사례는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국방부는 2013년 7월 성군기사고 예방 특별종합대책 을 시행하고, 성범 죄 신고 및 상담 등을 통합한 국방헬프콜(SOS) 1303 을 운영한다고 발표 하는 등 성희롱 성폭력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의 내용 및 효율적인 교육운영 방식, 전담교관의 전문성 확보, 대상별 특성화된 교육 운영 등에 대한 관심 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보인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 키는 성범죄의 근절 및 예방을 위한 대책도 필요하지만 이와 함께 일상적 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지휘관의 부대 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한편, 부대관리훈령 은 성군기 사고 를 성을 매개로 한 군 기강 문 란, 부대 단결저해, 군 위상 실추를 초래하는 성범죄, 성희롱, 성매매 그 밖 에 성군기 위반사고로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피해자의 관점이 아닌 군대의 질서를 흔드는 행위를 중심으로 보는 시각에서 나온 개념으로 피해자의 인 권 보호에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고 외부에 공개되는 것을 꺼려하게 되 므로 성( 性 ) 관련 문제를 군기와 연결하는 인식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성희롱은 권력관계에서 발생하고 여성에게 모욕적인 노동환경을 조성하고 고용상 불이익을 초래하는 등 여성의 노동권을 위협하는 행위이므로 성차 별 2) 의 한 형태로서 규제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UN은 성희롱에 대하여 여성에 대한 폭력 의 대표적 유형이자 여성에 대한 모 든 형태의 차별 철폐에 관한 협약 상의 여성에 대한 차별 에 해당하며, 세계 인권선언 및 국제인권규약이 중시하고 있는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행

10 마. 인권침해나 차별 행위 발생시 대처양식 위원회 실태조사에서 응답자의 43%인 370명의 여군이 개인적 차별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는데, 차별 상황 발생시 대처양식과 관련하여 전체 응답자의 20.2%가 그냥 참고 견디겠다고 응답한 반면에 차별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34.0%는 문제를 제기해도 변화될 가능성이 없으므로 앞으로 그냥 참고 견디겠다고 하였다. 또한, 성적 언동에 따른 피해를 경험한 338명 중 38.2%는 아무런 대응 을 하지 않았거나 이후에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응답하였고, 행위자 에게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혔다는 응답은 35.7%, 가족, 친지 혹은 동료에게 알렸다는 응답이 7.1%, 부대 내 비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하였다는 응답이 5.3%, 여성고충상담관이나 인권상담관에게 알렸다는 응답이 5.2%, 군사법당 국에 신고하고 조치를 취했다는 응답은 0.3%인 1건에 불과하였다. 고충처리 제도 이용 결과가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사람의 불만족 이 유를 살펴보면 고충문제에 대한 비밀보장이 잘 지켜지지 않고 군 지휘계통 의 영향권 아래 있어서 상담 및 해결에 제한이 있었다는 비율이 높게 나타 났는데, 이러한 위원회 실태조사 결과는 여군들이 군의 공식적인 조치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군인복무규율 은 복무와 관 련된 고충사항을 진정이나 집단서명 등의 방법으로 군 외부에 해결을 요청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 고충 발생시 공식적인 군 내부의 고충처리 절 차에 대한 신뢰가 낮은 상황에서 군이 외부에 개방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 가 있다고 판단된다. 위임을 명시함( 총회 여성에 대한 폭력 철폐 선언 ).

11 3. 외국사례의 시사점 가. 여군인력 활용 현황 및 시사점 최근 여러 국가들이 전투분야에 여군을 투입하는 등 여군의 활용범위 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실제 캐나다, 뉴질랜드, 핀란드, 노르 웨이 등의 국가는 모든 직위에 여군을 배치하고 있으며, 미국, 영국, 호주, 이스라엘, 네덜란드 등의 국가는 여군의 배치에 일부 제한을 두고 있으나 점차 제한을 축소하고 있다. 아울러, 많은 국가들이 여군의 대안적 리더십 스타일의 수용, 성별 구 분 없는 기본적 리더십 역량 도출, 성 중립적 임무 수행의 표준 제시, 성 차이점에 대한 지식 습득 및 논의 등 다양한 과제를 제시하고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나. 고충처리제도의 운영 현황 및 시사점 미군의 성폭력 방지 및 대응 정책을 살펴보면, SAPRO(성폭력 방지 및 대응국, the Sexual Assault Prevention and Response Office)를 국방성에 설치하여 성폭행으로부터 군대문화 및 군인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제도운영에 있어 군대 내부의 고위간부와 외부에서 연방정부의 타 부처 및 정부 외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며 시민단체와의 파트너십을 유지하 고 있다. 특히 익명으로 긴급한 상황을 전달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외부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고, 성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하여 24시간 무료전화 상 담서비스인 Military One Source(MOS)를 개설하였다. 독일의 연방군 내 성폭력 사고 사례는 매년 국방감독관이 파악하여 국 회에 보고하게 되어 있으며, 사단급 이상 기관에는 여성인 남녀평등특명관 이 배치되어 여군의 인사 불이익, 성희롱 문제, 가족과 군 직장 간 문제 등 에 대하여 상담, 조정, 고충처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2 다. 모성보호제도의 현황 및 시사점 군의 모성보호는 그 나라의 모성보호제도를 적용받고 있어 사회 및 문 화의 영향을 받으며, 군의 임무수행과 예산소요에 따른 한계가 있다. 미국의 경우, 국방장관 직속에 여군자문위원회가 설치되어 여군 관련 정보 및 조언을 제공하고, 전체 시설 중 98%가 국가로부터 인증을 받은 보 육시설을 운영하며, 유치원부터 12학년에 걸쳐 군인 자녀를 위하여 인성과 리더십 개발 교육, 예술, 스포츠, 여가활동 등의 과정을 포함한 청소년프로 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육군 배우자의 취업 또는 경력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육군 배우자취업파트너십 제도와 온 오프라인을 통한 여군 멘토링 커뮤니티 등 여군에 대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일 가정 양립제도의 실질적 실현을 위해 지휘체계 책임 의 일부로 포함시키고 있다. 아울러 근무지에서 가족 구성원 지원을 맡는 가족지원센터(FBZ)가 독일 내 지원네트워크, 군 의료시설 및 지역사회 내 지원기관과 연계하면서 군인 가족 해체의 방지 및 군인 자녀 심리 지원 등 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 여군 인권증진을 위한 방안 가. 여군 인력의 적극적 활용 및 개인의 역량을 고려한 인력운용 1) 여군 인력 확대에 따른 비전제시와 인력운용 개선 여군 인력이 장교 7%와 부사관 5%로 확대될 예정이지만, 여군의 복 무여건이나 지위, 권한, 보직 등 실질적으로 여군의 활용에 대한 준비는 여 군의 인력확대에 비추어 미흡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군이 가시적 으로 보이는 여성자원의 선발에만 치중할 뿐 군 조직에서 여군의 편제 등 에 대한 종합적인 활용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13 여군은 임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모든 군인은 모든 직위 에 배치 할 수 있으며, 전 평시 동일한 임무를 수행한다 는 원칙하에 남녀 통합체제로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여군 인력규모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 에서의 검토와 함께 여군인력이 군 조직에서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선 발 및 운용을 포함한 여군확대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제시가 필요하다. 2) 여군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합리적 인사운영 개인의 역량을 고려한 인력운용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여군의 결혼, 임신 출산, 양육 등의 문제는 병과, 보직, 조직생활, 전역 등 여군의 군대 생활과 직결되고, 나아가 군대의 사기와 조직 운영 및 성과에도 영향을 미 치고 있어 기본적으로 여군의 모성보호를 위한 조치의 필요성이 인정되고, 특히 임신 출산 등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경우 인사운영을 유연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군별, 병과별 등 상황과 여건에 따라 여군의 계급, 병과, 직렬 등에 부합하는 경력관리 모델을 세부적으로 개발하고 여군의 생 애주기를 고려한 인사운영 등을 위하여 여군 전담 인사담당관을 국방부 및 각 군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 나.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모성보호제도 및 보육제도의 개선 1)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제도의 이용 여건 개선 여군을 위한 모성보호 제도가 갖추어져 있고 이 제도를 이용하는 비 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모성보호 제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 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제도적으로 복귀 이후의 보직변경에 대한 우려 없이 여군이 필요한 육아휴직 기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무대체 시 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모성보호의 대상인 여군이 이러한 제도를 이 용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14 이와 함께 최근에 도입한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제도의 성과를 바탕 으로 육아휴직 사용에 따른 업무공백 및 육아휴직 사용 이후 업무재배치에 따른 여군의 고충이 해소될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2) 의료서비스 체계 보완 여군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부인과 의료시 설을 확충하고 여성 의료인으로부터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 요하다. 특히 격오지 등에 의료서비스를 확충하는 것은 해당 지역의 의료환 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적극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군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의료시설 이용이 어려운 격오지 등에 민간 의료진의 순회 진료제도를 마련하거나, 부인과 진 료와 관련하여 모성보호와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고 민간 의료시설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휴가제도를 정비하는 등 보완 대 책의 마련이 필요하다. 다.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의 내실있는 운영 및 예방 조치의 강화 1) 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의 내실있는 운영 국방부는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 의무화 등 외형적인 기준을 제 시하고 있으나 군대 내에서 여성인력이 증가하는 추세와 군대내 성희롱 성폭력 현황 등을 감안하면, 군인권 향상을 위하여 내실있는 성희롱 성폭 력 예방교육이 필수적이고 외부의 전문기관 또는 전문가의 협조가 요구된 다. 또한 군의 특성을 반영하고 대상별로 특성화된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 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의식이 아닌 다양한 체험형 교육 방식을 도입하

15 는 등 교육운영 방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자체 전담교관을 양성 할 경우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양성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여군이 스스로 성희롱 성폭력 발생시 이에 대응할 수 있 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여군에 대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 며, 장교 및 부사관에 대한 양성교육 과정에서는 법정 시간에 구애받지 않 고 적극적으로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을 운영하고 군생활을 처음 시작하 는 초급간부 시절부터 성희롱 성폭력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등에 대한 기 본지식의 함양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후 부대배치 이후의 단계에는 간 부 지휘관 등에 대한 보다 심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성희롱 성폭력 예방 을 위한 부대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 성희롱 성폭력 예방조치 강화 성희롱 성폭력이 회식 등 특별한 상황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는 인 식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성희롱 성 폭력 예방을 위한 제도의 보완이 요구되며, 군기 위반의 관점으로 성( 性 ) 문제를 바라보는 부대관리훈령 의 성군기 관련 조항을 실질적인 피해자 인권보호 또는 성희롱 성폭력 예방을 위한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성희롱 성폭력이 부대내 계급관계를 기초로 발생하고 피해 자에게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남긴다는 점을 감안하여 성희롱 성폭력 발생시 철저한 조사 및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희롱 성폭력 피해 발생시 국방헬프콜(SOS) 1303 이외에 외부의 민간 전문기관에 상담을 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하고, 독립적인 성희롱 성폭력 조사 체계를 마련하 고, 가해자에 대한 교육과 피해자에 대한 치유 및 2차 피해 방지 등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16 특히, 군대내 성희롱 성폭력 현황에 대한 실상이 제대로 외부에 알 려지지 않고 있으므로 연도별 성희롱 성폭력 사건 처리현황 등 관련 정보 를 공개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라. 민간부문과의 상호 협력관계의 구축 및 고충처리 시스템 개선 1) 외부와의 협력체계 구축 여군 인권상황이 양호한 선진 외국군 사례에서 주목되는 것은 군 내 부의 인권문제에 대하여 군과 민간의 상호 교류관계가 잘 구축되어 있다는 점인데, 군 인권문제에 관해 논의하고 자문을 제공하는 외부기관이 상설화 되어 있고, 군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외부 민간부문에서의 관심 과 개입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성희롱 성폭력 등이 발생했을 때 외부에 즉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매뉴얼과 신고 후 신고자 의 신분보장 등 사후관리를 위한 로드맵도 정밀하게 구축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군은 외부와의 소통이 제한되어 있고 군 내부 사정 이 외부에 공개되는 것을 꺼려한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여군 의 인권과 관련하여 군 외부의 관련분야 전문가 등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 고 자문기구를 상설화할 필요가 있으며, 성희롱 등 발생 시 외부의 전문가 가 조사에 참여하거나 해당 조사절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피해자 보호 및 객관적 조사 등을 위하여 민간부문과의 상호교류 및 협력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군인복무규율 상 제한되어 있는 복무와 관련 된 고충 해소과정에 외부 전문기관 또는 전문가의 상담, 지원 등의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17 2) 여군의 고충해결을 위한 고충처리 시스템 구축 위원회 실태조사에 따르면 상당수 여군들이 군대 내 고충처리에 대 한 신뢰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성희롱 성폭력 관련 고충 및 군대 내 차별 등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비밀보장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책임 있는 고충처리를 위해서는 군대 외부의 전문적인 인력의 지 원 등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민간전문가 출신의 여성고충상 담관을 전담직으로 따로 두거나, 현재 운용중인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의 일부 를 군단급 부대 단위에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배치하는 등의 방안을 적극적 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들이 전문적인 고충상담을 제공하고 책임있는 고충처리를 할 수 있도록 세부 규정을 마련하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마. 여군에 대한 차별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 군 내부적으로 여군보다 남군을 더 선호하는 분위기가 여전히 있고 여 군을 성희롱 성폭력 사고의 잠재요인으로 보는 시각이 일부 존재하고 있 어 제도와 규정상 여군관련 다양한 정책 등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선 부대에서 적극적으로 적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는 여군을 동료 군인이 아니라 여성 으로 인식하는 사례, 여군을 성 희롱 성폭력 요인으로 보는 사례, 가임기 여군들이 암묵적으로 보직 이동 에 제약을 받는 사례, 육아휴직의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사례, 여군 편의시 설 설치 및 이용의 어려움, 의료시설 이용의 어려움 등 여군이 군 복무 중 느끼는 불이익과 비우호적인 시선 등 여군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여전히 남아 있어 여군 관련 제도의 정착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8 따라서, 각급 지휘관과 장병들이 여군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휘관, 간부, 여군, 사병 등 대상별 로 세분화된 인권교육, 성인지 교육 등을 통하여 군대에서 여군을 적극적으 로 수용하고 여군에 대한 편견과 차별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할 필요가 있다. Ⅳ. 결론 이상과 같이 위원회는 여군의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개선을 위 하여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5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주문과 같이 권 고하기로 결정한다 위 원 장 현 병 철 위 원 김 영 혜 위 원 홍 진 표 위 원 장 명 숙

19 별지 관련 규정 1. 대한민국헌법(헌법 제10호 전부개정 ) 제10조(인간의 존엄성과 기본적 인권의 보장)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 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제11조(평등권, 특수계급의 부인, 영전의 효력) 1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 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 다. 제32조(근로의 권리 의무, 최저임금제, 여자 연소자보호, 국가유공자 에 대한 기회 우선) 4여자의 근로는 특별한 보호를 받으며, 고용 임 금 및 근로조건에 있어서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제34조(사회보장) 1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3국가는 여자의 복지와 권익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36조(혼인과 가족생활보장, 모성보호, 국민보건보호) 2국가는 모성의 보호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국가인권위원회법(법률 제11690호(정부조직법) 일부개정 )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인권 이란 대한민국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 입 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 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말한다.

20 3. 병역법(법률 제11849호 일부개정 ) 제3조(병역의무) 1 대한민국 국민인 남성은 헌법과 이 법에서 정하는 바 에 따라 병역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여성은 지원에 의하여 현 역 및 예비역으로만 복무할 수 있다. 3 제1항에 따른 병역의무 및 지원은 인종, 피부색 등을 이유로 차별하 여서는 아니 된다. 4. 군인사법(법률 제11849호(병역법) 일부개정 ) 제45조(평등 취급의 원칙) 군인은 이 법을 적용할 때에 평등하게 취급되 어야 하며 차별받지 아니한다. 5.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법률 제10217호(군인사법) 일부개정 ) 제16조(여군 인력의 활용확대) 1국방부장관은 여성인력의 활용을 확대하 고 우수한 여군 인력을 활용함으로써 전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0년까 지 연차적으로 장교 정원의 100분의 7까지, 부사관 정원의 100분의 5까지 여군 인력을 확충하여야 한다. 제32조(장병 기본권 등의 보장) 1국방부장관은 장병의 기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군인의 복무에 관련된 제반 환경을 개선 발전시켜야 한다. 2국방부장관은 장병이 민주시민으로서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자기 계발의 기회를 향유하며 군 복무에 대한 사회적 명예를 고양시킬 수 있 는 제반 정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6. 여성발전기본법(법률 제12080호 일부개정 ) 제5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남녀평등의

21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복지 증진을 위하여 필요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재원( 財 源 )을 마련할 책무를 진다. 제17조 (고용평등) 1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관계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 라 근로자의 채용 교육훈련 승진 퇴직 등 고용 전반에 걸쳐 남녀평등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제17조의2 (성희롱의 방지 등) 1 국가기관등의 장과 사업주는 대통령령 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성희롱을 방지하기 위하여 교육을 하는 등 필요 한 조치를 하여야 하고, 국가기관등의 장은 그 조치 결과를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8조 (모성 보호의 강화) 1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사업주는 임신 출 산 및 수유( 授 乳 ) 중인 여성을 특별히 보호하며 이를 이유로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제23조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의 병행)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근로자가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 竝 行 )할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1. 영유아(영유아) 어린이집의 확충 2. 방과후 아동 보육의 활성화 3. 육아휴직제의 정착 4. 직장 내 수유시설의 확충 7.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법률 제11461호(전자 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일부개정 ) 제2조 (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차별 이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성별, 혼인, 가족 안에서의 지위, 임신 또는 출산 등의 사유로 합리적인 이유 없이 채용 또는 근로의 조

22 건을 다르게 하거나 그 밖의 불리한 조치를 하는 경우[사업주가 채용조 건이나 근로조건은 동일하게 적용하더라도 그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남성 또는 여성이 다른 한 성( 性 )에 비하여 현저히 적고 그에 따라 특정 성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며 그 조건이 정당한 것임을 증명할 수 없 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말한다.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 는 경우는 제외한다. 가. 직무의 성격에 비추어 특정 성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경우 나. 여성 근로자의 임신 출산 수유 등 모성보호를 위한 조치를 하는 경우 다. 그 밖에 이 법 또는 다른 법률에 따라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를 하 는 경우 8.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철폐에 관한 협약(채택일 / 발효일 /당사국 수 186/대한민국 적용일 ) 제11조 1. 당사국은 고용 분야에서 남녀평등의 기초 위에 동일한 권리 특히 다음 의 권리를 확보할 목적으로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모든 적절 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a) 모든 인간의 불가침의 권리로서의 근로의 권리 (b) 동일한 채용기준의 적용을 포함한 동일한 고용기회를 보장받을 권 리 (c) 직업과 고용의 자유로운 선택권, 승진, 직장안정 및 역무에 관련된 모든 혜택과 조건을 누릴 권리, 그리고 견습, 고등직업훈련 및 반복훈련을 포함한 직업훈련 및 재훈련을 받을 권리 (d) 수당을 포함하여 동등한 보수를 받을 권리 및 노동의 질의 평가에

23 있어 동등한 처우와 동등한 가치의 노동에 대한 동등한 처우를 받을 권리 (e) 유급휴가를 받을 권리 및 사회보장, 특히 퇴직, 실업, 질병, 병약, 노령 및 기타 노동 무능력의 경우에 사회보장에 대한 권리 (f) 건강보호에 대한 권리 및 생식기능의 보호조치를 포함한 노동조건 의 안전에 대한 권리 2. 당사국은 결혼 또는 모성을 이유로 한 여성에 대한 차별을 방지하며 여성의 근로에 대한 유효한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a) 임신 또는 출산휴가를 이유로 한 해고 및 혼인 여부를 근거로 한 해고에 있어서의 차별을 금지하고 위반시 제재를 가하도록 하는 것 (b) 종전의 직업, 선임순위 또는 사회보장 수당을 상실함이 없이 유급 또는 이에 상당하는 사회보장급부를 포함하는 출산휴가제를 도입하는 것 (c) 특히 아동 보육시설망의 확립과 발전의 촉진을 통하여 부모가 직 장에서의 책임 및 사회생활에의 참여를 가사의 의무와 병행시키는 데 도움 이 될 필요한 사회보장 혜택의 제공을 장려하는 것 (d) 임신 중의 여성에게 유해한 것이 증명된 유형의 작업에는 동 여성 에 대한 특별한 보호를 제공하는 것

24 위 정본입니다 국 가 인 권 위 원 회 의사담당 최 환 석 (인)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복 무 규 정 제정 : 2010. 01. 18 개정 : 2010. 06. 24 개정 : 2013. 06. 28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센터 라 한다) 직 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복 무 규 정 제정 : 2010. 01. 18 개정 : 2010. 06. 24 개정 : 2013. 06. 28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센터 라 한다) 직 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복무규정 복 무 규 정 제정 : 2010. 01. 18 개정 : 2010. 06. 24 개정 : 2013. 06. 28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센터 라 한다) 직 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직원의 복무에 관하여는 법령에 정한 것 외에는 이 규정 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신윤정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관운영안내 3 목 차 4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Ⅰ. 기본방향 5 6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Ⅱ. 사회복지관운영 7 04 05 06 07 08 370 391 397 407 410 8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9 10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11 12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2016. 3. 1. 부 산 광 역 시 교 육 청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내역 부산광역시교육청 전보 신규임용 기타 전출입 수석교사 1 5 3 5 3 17 17 초등교사 324 405 395 380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ç¶ûÀÇ¿�¸Å7È£ÃÖÁ¾

»ç¶ûÀÇ¿�¸Å7È£ÃÖÁ¾ 대성가족 사랑의 우체통 사랑의열매 2007. 9 가을소식 발행처 아동복지시설 대성보육원 발행인 최 현 자 편집인 이 영 지 발행일 2007년 9월 1일 주 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 58번지 전 화 053-763 - 7249 팩 스 053-764- 7110 2 Contents 2 3 4 6 8 10 2007. 9 14 18 16 17 3 4 5 6 7 8

More information

직장내성희롱예방, 를만드는입니다. Contents 직장내성희롱이란 _ 04 직장내성희롱의판단기준 _ 05 직장내성희롱에대처하는요령 _ 07 직장내성희롱가해자가되지않기위해서는 _ 08 사업주의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실시의무 _ 09 올바른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을위한가이드 _ 10

직장내성희롱예방, 를만드는입니다. Contents 직장내성희롱이란 _ 04 직장내성희롱의판단기준 _ 05 직장내성희롱에대처하는요령 _ 07 직장내성희롱가해자가되지않기위해서는 _ 08 사업주의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실시의무 _ 09 올바른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을위한가이드 _ 10 직장내성희롱예방, 를만드는 입니다. 직장내성희롱예방, 를만드는입니다. Contents 직장내성희롱이란 _ 04 직장내성희롱의판단기준 _ 05 직장내성희롱에대처하는요령 _ 07 직장내성희롱가해자가되지않기위해서는 _ 08 사업주의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실시의무 _ 09 올바른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을위한가이드 _ 10 직장내성희롱발생시사업주조치사항 _ 11 고객등에의한성희롱방지노력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1998~2008 1998~2008723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28 729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30 731 60-Year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Ⅱ (2013)

목차 Ⅰ Ⅱ (2013) 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AB4BFF8B0A3C8A3BBE7C8B820B0ADC0C7BEC85F31323036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AB4BFF8B0A3C8A3BBE7C8B820B0ADC0C7BEC85F31323036205BC8A3C8AF20B8F0B5E55D> Ⅰ Ⅱ Ⅲ Ⅳ 우리나라 근로시간제도의 변화 교대제 근로의 이해 유연근로제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 (모성보호)와 최근 동향 Ⅰ 우리나라 근로시간제도의 변화 1.개관 1953년 제정된 근로기준법은 법정 근로기준시간을 정한 후 당사자 합의를 요건으로 일정한 한도내에서 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제도 명시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1일 8시간,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E-mail: jungyon82@naver.com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E-mail: ymlee@sookmyung.ac.kr 규모 재직근로자대상교육훈련실시 ( 개소,%) 1 인당평균집체훈련시간 1 인당평균집체훈련비용 ( 천원 ) 전체수강료시설비기타비용 전체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BCBAC8F1B7D52CBCBAB8C5B8C520BFF8B0ED31332D312E687770>

<BCBAC8F1B7D52CBCBAB8C5B8C520BFF8B0ED31332D312E687770> 성희롱, 성매매 예방교육 - 직장 성문화 의식 변화로 성 감수성 UP - 전문강사 안 명 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경기도 가족 여성 연구원 전문강사 1.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의 의미 가. 모든 근로자는 직장 내 성희롱이 없는 사업장에서 자유롭게 일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 직장 내 성희롱은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는 심리적 불안감과 성적 굴욕감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3-2-8 직원복무규정.HWP

3-2-8   직원복무규정.HWP 직원복무규정 제정 1998. 1. 1 개정 2005. 9. 1 개정 2006. 6. 1 개정 2012. 7. 1 개정 2013. 3. 1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대학 이라 한다)직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 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직원의 복무규정에 관하여 특별히 따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년예산개요 Ⅱ 경상북도예산규모 1. 예산총계규모 2. 세입예산규모 3. 세출예산규모 2019 예산개요 7 8 2019 년도예산개요 근거 : 지방자치법제 133 조 ( 예산편성후행정안전부보고 ) 예산편성심의의결후행정안전부보고, 예산에대한이해의도모와 단체간비교가용이토록정리 예산규모 총계규모 : 24조 478억원 ( 일반 20조 9,774억원, 특별 3조

More information

총괄현황

총괄현황 순 서 2013 년도국방부소관 추경예산및기금운용계획임대형민자사업 (BTL) 한도액개요 국방부 예산편성중점 세입 세출예산총괄 세입예산 세출예산 '13 년도국방비현황 - 1 - - 2 - 2013 년도일반회계예산 세출 세입 프로그램별현황 주요증감내역 - 3 - - 4 - 편성중점별주요내역 창끝부대전투역량강화 병력 장비생존성보장및적응력강화 작전지속능력보장을위한시설보강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