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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출 문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국제적 수준의 미래 수요 지향적 게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6년 5월 31일 제출기관명 : (사 ) 한 국 콘 텐 츠 학 회 연구책임자 : 조 용 환 ( 충 북 대 학 교 ) 책임연구원 : 이 창 조 ( 우 송 대 학 교 ) 이 광 재 ( 서 남 대 학 교 ) 김 영 진 (청강문화산업대학) 김 미 혜 ( 충 북 대 학 교 ) 공동연구원 : 장 신 환 ( 원광사이버대학 ) 장 창 익 ( 세종사이버대학 ) 오 용 선 ( 목 원 대 학 교 ) 유 석 호 ( 공 주 대 학 교 ) 최 승 권 ( 중 부 대 학 교 ) 이 준 희 ( 세종사이버대학 ) 이 병 록 ( 충 북 대 학 교 ) 연구조원 : 김 송 영 ( 충 북 대 학 교 ) 조 윤 정 ( 충 북 대 학 교 ) 최 운 수 ( 충 북 대 학 교 ) 이 준 석 ( 충 북 대 학 교 ) 홍 성 식 ( 충 북 대 학 교 ) 남 득 기 ( 우 송 대 학 교 ) 한 득 수 ( 전 북 대 학 교 ) 최 우 영 ( 충 북 대 학 교 )

2 제 출 기 관 : 사단법인 한국콘텐츠학회 연구책임자 : 조 용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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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 국내의 경우에는 2005년에 국내에서 자체 생산되어 출시된 PC 게임 타이틀이 거의 전무할 정도임

30 (단위: 억원) 구분 2004년 2005년 성장률 아케이드 게임 4,031 4, % PC게임 % 비디오게임 2,118 2, % 온라인게임 12,061 14, % 모바일게임 1,785 2, % 합계 20,797 24, %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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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73.7% 74.2% 73.8% 69.8% 70.0% 26.3% 25.8% 26.2% 30.2% 30.0%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게임 게임 외 단위: 억원 구분 2004년 2005년 성장률 아케이드 게임 4,031 4, % PC게임 % 비디오게임 2,118 2, % 온라인게임 12,061 14, % 모바일게임 1,785 2, % 합계 20,797 24, %

33 단위: 억원 구분 2004년 2005년 성장률 콘텐츠 광고 콘텐츠 광고 콘텐츠 광고 아케이드 4, , % 0.0% PC % 0.0% 비디오 2, , % 0.0% 온라인 11, , % 11.1% 모바일 1, , % 0.0% 합계 20, , % 11.1%

34 1) MMORPG의 시장 정체

35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0, 분기 2003년 1분기 2004년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005년 2분기 3분기 4분기 (전망치)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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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게임명 출시년도 가입자 천만명 돌파 개발사 포트리스 1999년 2001년 CCR 비앤비 2001년 2002년 넥슨 메이플 스토리 2003년 2005년 넥슨 카트라이더 2004년 2005년 넥슨 겟앰프드 2003년 2005년 윈디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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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 ( ) ( ) 2D/3D 실시간 렌더링 H/W Shader 활용기술 실사 합성 렌더링 자연물 표현 실사기반 극사실적 렌더링 공통기술 곡면/곡선 렌더링 실제인간(배우) 모델링 다중 플랫폼용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차세대 게임 기술 마커프리 모션캡춰 기술 모션캡춰기반 애니메이션 모션 데이터 편집/변형 키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 Script 기반 이벤트 처리 인공지능 기반게임 진행 IK 디지털액터기술 군집 애니메이션 인공지능 이벤트 처리 신경망, 퍼지, 유전자 인공지능 고품질 실시간 애니메이션 지능형 실시간 Agent 기술 및 상호작용 처리기술 5.1채널 입체음향 음상, 음장 제어 음향 특수효과 소규모 단일 게임 서버 돌비, DTS, 실시간 음상 제어 Network Traffic 최소화 고품질 음향 재생 대규모 다중분산 게임서버 Seamless World 에러 복구 기술 Unlimited World 다양한 하드웨어 지원 2D/3D 실시간 렌더링 극사실적 실시간 렌더링 PC 온라인 게임 기술 3D 온라인게임 클라이언트 시스템 PC용대용량메모리관리기술 운영체제 제어,다중 Thread 처리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 기술 지능형 아바타 제어 기술 PC 기반 차세대 게임 기술 마우스,키보드 기반 인터페이스 PC환경 체감형 인터페이스 ~ 음성인식및합성기술

45 ~ ( ) ( ) ( ) 콘솔 전용 그래픽/사운드 하드웨어 제어기술 콘솔 게임기술 콘솔 게임기 전용 네트워크 프로토콜 제작 기술 차세대 온라인 3D 콘솔게임기 고속 유무선 네트워크 지원 가능 대규모 온라인 콘솔 게임 기술 차세대 VR 인터페이스 기술 기정용 가전 기기 연동 기능 음성및화상통신지원 차세대 고품질 콘솔 게임 기술 5.1 채널 지원 입체음향 및 코덱 기술 전동 장치가 부착된 게임 컨트롤러 사용자입력강도분석장치 체감형/몰입형 VR 게 임 컨트롤러 아케이드 게임기용 네트워크 지원기술 이기종게임 컨텐츠 이식 기술 아케이드 전용 하드웨어 제작 기술 아케이드 게임 전용 플랫폼 제작 기술 온라인 3D 아케이드 게임 플랫폼 제작 기술 아케이드 게임 기술 아케이드 게임용 Emulator 및Cross Compiler 제작기술 아케이드 게임용 Actuator 제작기술 Actuator/게임 컨텐츠 동기화 기술 게임 플레이어 동작 인식 차세대 몰입형 아케이드 게임 기술 아케이드 게임기용 입력 장비 기술 Haptic 인터페이스 몰입형 입체 영상 기술 생체 신호 인식 기술 모바일 게임 기술 모바일 기기용 유무선 통신 기술 모바일 운영체제 및VM 제어기술 게임 데이터 제작 기술 모바일 기기 전용 3차원게임엔진 기술 다운로드 관리 및 전자상거래 연동 기술 유무선 통신기관 모바일 전용 3차원 게임 엔진 차세대 모바일 게임 기술 모바일 기기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시선/음성 인식 기술 생체 신호 인식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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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타(콘솔등) 아케이드 3% 14% 게임종류 업체 수 비율 모바일 23% 아케이드 1 3% 온라인케주얼 31% 온라인 MMORPG 29% 모바일 8 23% 온라인MMORPG 10 29% 온라인캐주얼 11 31% 기타(콘솔,PSP등) 5 14%

49 20인이상 12% 기타 6% 5인미만 18% 투입인원 업체 수 비율 5인 미만 6 18% 10인 미만 6 18% 10인미만 18% 20인 미만 15 46% 20인미만 46% 20인 이상 4 12% 기타 2 6%

50 2년이상 21% 기타 3% 6개월미만 15% 개발기간 업체 수 비율 6개월 미만 5 15% 1년미만 21% 1년 미만 7 21% 2년 미만 13 40% 2년미만 40% 2년 이상 7 21% 기타 1 3%

51 기타(콘솔등) 아케이드 3% 9% 게임종류 업체 수 비율 모바일 29% 아케이드 1 3% 온라인케주얼 33% 모바일 10 29% 온라인MMORPG 9 26% 온라인 MMORPG 26% 온라인캐주얼 12 33% 기타(콘솔등) 3 9%

52 대중성 18% 기타 6% 장르선택이유 업체 수 비율 수익성 1 6% 수익성 76% 대중성 10 76% 기타 9 18% 2년이상 6% 기타 0% 6개월미만 13% 투입기간 업체 수 비율 2년미만 35% 6개월 미만 4 13% 1년 미만 14 46% 1년미만 46% 2년 미만 11 35% 2년 이상 2 6%

53 사운드 기획 16% 4% 투입분야 인원 수 비율 프로그래밍 34% 기획 54 16% 그래픽디자인 % 그래픽디자인 46% 프로그래밍 % 사운드 14 4%

54 기획 3% 채용분야 업체 수 비율 그래픽디자인 33% 기획 1 3% 프로그래밍 64% 그래픽디자인 11 33% 프로그래밍 21 64% 프로그래밍분 야 39% 기획분야 17% 채용분야 인력 수 비율 기획 42 17% 그래픽디자인 분야 44% 그래픽디자인 % 프로그래밍 95 39%

55 기존임직원추 천 21% 연구자를통한 소개 26% 구인구직종합 사이트 30% 신문방송광고 1% 교수추천 7% 자사홈페이지 15% 채용방식 업체 수 비율 구인/구직종합사이트 26 30% 신문, 방송광고 1 1% 대학을 통한 교수추천 6 7% 자사 홈페이지 13 15% 연고자를 통한 소개 22 26% 임직원 추천 18 21% 태도및성격 26% 기획및관리능 력 21% 외국어능력 2% 학력,전공 3% 현장실무경험 5% 보유기술이나 전문지식 43% 인력선발기준 업체 수 비율 학력, 전공 2 3% 현장실무경험 3 5% 보유기술, 전문지식 29 43% 기획 및 관리능력 14 21% 태도 및 성격 17 26% 외국어능력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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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술개발자문 20% 산학협력 사업 업체 수 비율 기존인력재교 육 10% 애로기술지원 4% 공동기술개발 20% 인력수급 46% 인력수급 23 46% 공동기술개발 10 20% 애로기술지원 2 4% 기존인력재교육 5 10% 기술개발자문 10 20% 인턴쉽활용 42% 인턴쉽 업체 수 비율 인턴쉽비활용 58% 활용한다 13 42% 활용하지 않는다 18 58%

58 기타 5% 인턴사원의 업무 업체 수 비율 전문인력보조 45% 전문인력보조 10 45% 전고관련실무 50% 전공관련실무 11 50% 기타 1 5%

59 불만족 15% 업무수행만족도 업체 수 비율 만족 47% 만족 6 47% 보통 38% 보통 5 38% 불만족 2 15% 현장경험의기 회 12% 적은비용 6% 채용목적 업체 수 비율 재교육시간및 비용절감 29% 적은비용 1 6% 재교육시간 및 비용절감 5 29% 업무능력검증 53% 업무능력검증 9 53% 현장경험기회 2 12%

60 채용비용부담 13% 기타 비 활용 목적 업체 수 비율 17% 별도움이되지 않을것같아서 44% 인력의자질부 족 26% 인력의 자질부족 6 26%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10 44% 채용 비용부담 3 13% 기타 4 17% 1년이상 10% 기타 3% 3개월이상 39% 근무기간 업체 수 비율 3개월 이상 12 39% 6개월 이상 15 48% 6개월이상 48% 1년 이상 3 10% 기타 1 3%

61 프로젝트중심 교육 31% 이론등기본지 식교육강화 고급핵심교육 과정개설 0% 11%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강조되기를 바라는 점 업체 수 비율 고급핵심 교육과정 0 0% 현장중심실무 교육 58% 현장중심 실무교육 20 58% 프로젝트 중심교육 11 31% 기본지식 교육강화 4 11% 2.7 국내 게임 산업 전문 인력 수요 분석 및 인력 수급 전망

62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게임PD 그래픽디자이너 컴퓨터프로그래머 시나리오 사운드크리에이터 H/W개발 시스템엔지니어 게임운영자(GM) 홍보/마케팅 일반관리직 기타 구별하지않음 게임전문학원졸업 계임관련학과 경영/마케팅계열 예술/디자인계열 인문/사회계열 전자/공학계열

63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기타 구별하지 않음 석사이상 대졸 전문대졸 고졸 0% 게임PD 그래픽디자이너 컴퓨터프로그래머 시나리오 사운드크리에이터 H/W개발 시스템엔지니어 게임운영자(GM) 홍보/마케팅 일반관리직 구분 포트 태도 구별하 학력 경력 외모 폴리오 성격 지않음 기타 합계 게임PD 40.2% 1.1% 40.6% 11.1% 0.0% 5.0% 1.9% 100.0% 그래픽디자이너 63.2% 0.0% 24.6% 6.8% 0.0% 4.3% 1.1% 100.0% 컴퓨터프로그래머 31.3% 1.8% 51.2% 9.6% 0.0% 4.6% 1.4% 100.0% 시나리오 47.0% 0.0% 35.8% 6.0% 0.0% 9.0% 2.2% 100.0% 사운드크리에이터 44.6% 0.0% 37.7% 6.2% 0.0% 8.5% 3.1% 100.0% H/W개발 29.3% 0.0% 50.4% 8.1% 0.0% 8.9% 3.3% 100.0% 시스템엔지니어 25.3% 1.9% 53.8% 10.1% 0.0% 6.3% 2.5% 100.0% 게임운영자(GM) 16.6% 0.6% 42.6% 30.8% 0.0% 7.7% 1.8% 100.0% 홍보/마케팅 14.8% 2.2% 52.2% 22.2% 1.7% 5.2% 1.7% 100.0% 일반관리직 11.3% 3.0% 41.7% 33.0% 0.0% 9.6% 1.3% 100.0%

64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기타 구별하지 않음 외모 태도?성격 경력 학력 포트폴리오 0% 게임PD 그래픽디자이너 컴퓨터프로그래머 시나리오 사운드크리에이터 H/W개발 시스템엔지니어 게임운영자(GM) 홍보/마케팅 일반관리직 구분 게임 PD 그래픽 디자이너 컴퓨터 프로 그래머 시나 리오 사운드 크리 에이터 H/W 개발 시스템 엔지 니어 게임 운영자 (GM) 홍보 마케팅 일반 관리직 합계 온라인 게임 12.0% 26.5% 23.7% 3.0% 2.9% 1.5% 3.3% 12.8% 8.4% 5.8% 100% PC게임 7.5% 24.5% 34.0% 3.8% 0.0% 0.0% 0.0% 1.9% 22.6% 5.7% 100% 아케이드 게임 7.5% 14.1% 23.6% 4.0% 3.0% 11.6% 8.0% 3.0% 12.1% 13.1% 100% 비디오게임 19.5% 19.5% 22.0% 7.3% 2.4% 4.9% 2.4% 0.0% 9.8% 12.2% 100% 모바일 게임 14.2% 20.2% 36.3% 3.0% 1.3% 0.7% 2.6% 1.7% 12.9% 7.1% 100%

65 100% 80% 60% 40% 20%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온라인게임 0% 게임PD 그래픽디자이너 컴퓨터프로그래머 시나리오 사운드크리에이터 H/W개발 시스템엔지니어 게임운영자(GM) 홍보마케팅 일반관리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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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8 게임 산업 전문 인력 양성 관련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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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기 획 게임업무 영역분석 단계 전 공 정 요구사항 수집 단계 게임요소 분석 및 설계 단계 프로젝트관리 형상관리 주 공 정 게임요소 구현 단계 테스트 단계 제작주기 완성품 1 프로토타입 2 알파버전 3 베타버전(closed) 4 베타버전(open) 게임기획팀 코디네이터 프로젝트 매니저 제작진행 판단 후 공 정 배포 단계 온라인게임 아케이드게임 비디오게임 PC게임 모바일게임 게임포털 유 게임기 이동통신업체 통 PC방 유통사 게임장 싱글로 케이션 비디오 게임방 모바일 방송 소 비 소 비 자 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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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국제적 수준의 미래 수요 지향적 게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게임 개발사 설문조사

99 구 분 기술요소 제작단계 의 견 대전/충청권 광주/제주/호남권 춘천/강원권 대구/경북권 부산/경남권

100 교육기관 유형 현재 인력 적정인력 부족인력 기획분야 제작분야 그래픽분야 Test bed 분야 마케팅 분야 기타( )분야

101 학년 1학기 2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교양필수 대학영어3 2 3 교양필수 대학영어 교양선택 외국어 및 자유선택 3 3 교양선택 외국어 및 자유선택 3 3 전공필수 C프로그래밍2 3 3 전공필수 게임프로그래밍1 3 3 자료구조 3 3 프로젝트수행방벙론 3 3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디자인1 3 3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스디자 인2 3 3 웹 프로그래밍1 3 3 웹 프로그래밍 D게임제작 3 3 JAVA프로그래밍2 3 3 JAVA프로그래밍 D컴퓨터그래픽스1 3 3 개설학점 개설학점 교양필수 직업윤리 2 2 교양필수 현대사회와 인간관계 편입-생활영어 편입-생활영어 교양선택 외국어 및 자유선택 3 3 교양선택 외국어 및 자유선택 3 3 전공필수 웹 프로젝트연구 3 3 전공필수 게임프로젝트연구 3 3 게임프로그래밍2 3 3 전공선택 온라인 게임개발 3 3 전공선택 3D컴퓨터그래픽스2 3 3 모바일 프로그래밍

102 데이터베이스 3 3 시스템관리 3 3 디지털컨텐트분석 및 기획 3 3 디지탈 에니메이션1 3 3 네트워크프로그래밍 3 3 산업현장연구2-3 현장실습 -2 산업현장연구1-3 개설학점 23(8) 23(3) 개설학점 20(6) 20(3) 교양선택 외국어 및 자유선택 3 3 교양선택 외국어 및 자유선택 3 3 전공선택 졸업프로젝트 3 3 전공선택 정보보호 3 3 디지털사운드 처리 3 3 디지털컨텐트 마케팅 모바일 프로그래밍2 3 3 특수영상처리론 3 3 디지털 에니메이션2 3 3 최신기술동향연구 3 3 인공지능 산업현장연구3-3 개설학점 18(3) 18 개설학점 15(3) 15 개설학점 총계 * 교양필수 : 26(6)학점 기초필수 : 18학점 교양선택 : 18학점 총계 : 157 * 전공필수 : 21학점 존공선택 : 75(14)학점 (20)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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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예체능계열 21% 공학계열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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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1학년 1학기 게임 기초 소양 공부 (공통 과목 이수)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게임프로그래밍 선택 게임그래픽 선택 게임기획 선택 개인 취향에 따른 과목 및 강사 선택 수강 2학년 2학기 3개전공혼합 개인 역할 분담 게임제작팀구성 게임 완성 후 졸업 [그림] 컴퓨터게임과의 교육 시스템 * 방학 중 교내 특강 실시 및 전문 과정 수강 상담 ** 학기 중 분야 및 수준별 학생 세미나 참석 활성화 *** 계열 우수 학생 해외 연수 및 특강 참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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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예체능계열 11% 공학계열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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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 formed startup IMAX video game company Ph.D. program EA academia / edutainment Dis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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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필수 과목 3개과목 선택 과정명 학점 Introduction to Cinema 4 Introduction to Interactive Entertainment 4 Fundaments of Cinema Technique 2 Cinematic Communication 4 Programming for Interactive Media 4 Intermediate Game Development 4 Game Design Workshop 4 Intermediate Game Design Workshop 4 Interface Design for Games 2 Advanced Visual Design for Games 2 Usability Testing for Games

151 최소 1개 과목 선택 최소 1개 과목 선택 Design and Technology for Mobile Experiences 2 Sound Design for Games 2 Business and Management of Games 2 Game Studies Seminar 2 Designing Online Multiplayer Game Environments 2 Advanced Game Development 2 Fundamentals of Animation 2 3D Animation and Character Design 2 Introduction to Computer Animation 2 Character Development and Storytelling For Games 4 Film and/or Television Genres 4 Culture, Technology and Communications 4 Critical Theory and Analysis of Games 4 Anatomy of a Game 4 Industry Workshop 4 Advanced Game Project 4 Experimental Game Top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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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9 번호 비정규 교육기관명 과정명 홈페이지 지역 1 온게임스쿨 게임기획전문가,게임그래픽, 서울 게임프로그래밍 강남 2 월드아트스쿨 3DMax게임그래픽과정, 서울 3DMax게임기획과정, 강남 게임프로그래밍 3 아트센터스쿨오브디자인 4 그린컴퓨터아트학원 5 게임월드아카데미 6 MBC아카데미게임학원 7 게임스쿨 8 소니아트산업디자인학원 게임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그래픽, 게임원화디자인 게임그래픽,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 마야3D 애니메이션 케릭터 애니메이션 게임그래픽 게임기획 게임 케릭터 애니메이션 게임프로그래밍 마야3D 애니메이션 게임기획PD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컨셉디자인 비디오게임그래픽과정 PC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3D MAX 게임기획전문가 3DMax게임그래픽과정 3DMax 게임기획 과정 게임프로그래밍 과정 외 22개 학원/ 게임 그래픽& 프로그래밍 중심 서울 용산 서울 종로 서울 강남 서울 서초 서울 서초 서울 강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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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표 6] CMU ETC 의 KGDI 특별 과정 커리큘럼 Week Week 1 Lectures Required Readings / Assignments Project Description 1. Western Project #1:This is a Storytelling 1.Assignments one-week test project Overview (Games & readings assignment: Build a & Film) 2.There will be five-minute Interactive 2. Characters in assignments Experience that tells a Games & Film a n d prototypical story, including 3. What is an readings, one or more characters, and Interactive Story? prior to the that embodies Indirect lectures. Control. Guest lectures The theory behind this week is to understand ETC s approach, through lectures, readings, and the project assignment, and to become acquainted with a common vocabulary to serve the remainder of the program. Key topics include principles of storytelling, including a review of traditional climactic plot structure and diverse approaches to episodic plot development, principles for creating characters within stories, and principles of the design of interactive systems (for

212 indirect control of the game player). The assignment (producing a five-minute interactive experience within the first week) allows the ETC faculty and participant faculty to interact on the key topics of story, characters, and indirect control of the game player, to lay a foundation of understanding for the fundamentals of ETC s approach. At the same time, this one-week test assignment also allows the ETC faculty to guide the participant faculty in fast cycle project management and production. 1. Telling a Story Through Visuals Project #2: This project is 2. S t o r y 3-week project: This 1.Assignments Structure project will be both story & & readings 3. E m o t i o n a l game design driven. Engineering Week 2 Week 3 Guest lectures This week enhances understanding of game design and the psychology of engaging, interactive games. Key topics include visuals and key aspects of computer graphics, the unfolding of the structure of a story at multiple levels, the dynamics of level design, and principles of emotional engineering. Also, in the first week of project assignment #2, participants are guided to plan, and reflect upon, the aspects of teamwork, project management, and production of a three-week project. Participants will also be exposed to specific initiatives within the ETC aimed at enhancing the verisimilitude of NPCs (Non-Playing Characters) in games through creation of algorithms based upon Improvisational Acting exercises and techniques. This research within the ETC was highlighted at the Game Developer s Conference in San Francisco to significant industry interest and positive reaction. 1. Game Design as an Art 2. Game Genres 1.Assignments 3. Triangularity Project #2: Continued. & readings & Indirect Control Guest lectures Week 3 deepens understanding of game design, emphasizing it as a form of art, rather than science, but one with its own internal and proven structure and dynamics. We will also review various genres of games analyzing their unique properties and shared similarities. It

213 will also be a time for a deeper review of emotional engineering, triangulation and indirect control of the game player. In the second week of project assignment #2, the ETC faculty will evaluate each participant team on aspects of team management and production, compared to original plans, allowing adaptation to meet the objectives of time, resources, and quality, within the limits of the resources and the time schedule. 1. Types of Game Players Project #2: Continued, 2. Prototyping 1.Assignments completed, and Final 3. Game Balance & readings Presentations and Critiques. Week 4 Guest lectures Week 4 includes a review of players, software production methods, and the role of choice reduction within interactive games. First is a review of prototypical game players and the key elements of success in addressing their needs. This will contain a retrospective view of the key software development technique used in game production, namely, rapid prototyping, and the reasons that rapid prototyping is important, as compared to other methods of producing games. Finally, we review the issues of "game balance" or "play balance"in the context of interactive games in which the user is given latitude in game play, while the game has been designed to limit or reduce the number of choices that the user may choose. In the final week of project assignment #2, the team must realize the results of their efforts, by producing a game that has been designed around a story and is indirectly controlled by the principles of game design. Final critiques of the results will provide an opportunity for reflection on the ETC approach, their own experience, their degree of "success" and "lessons learned." This guarantees understanding of at least some of the complexities of entertainment technology and the principles of "entertainment technology education" as designed and practiced in the graduate program at Carnegie Mellon s 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

214 [표 2] KGDI 단기 연수를 위한 실제 수업의 진행 시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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