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칼럼 경기선진화위원회 뉴타운분과 위원장 온 영 태(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 전환기란 말 만큼 경기도가 처한 상황을 적실하게 표현하는 말도 없을 것이다. 경기 도는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은 80년 후반부터라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뉴타운 칼럼 경기선진화위원회 뉴타운분과 위원장 온 영 태(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 전환기란 말 만큼 경기도가 처한 상황을 적실하게 표현하는 말도 없을 것이다. 경기 도는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은 80년 후반부터라고"

Transcription

1

2 뉴타운 칼럼 경기선진화위원회 뉴타운분과 위원장 온 영 태(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 전환기란 말 만큼 경기도가 처한 상황을 적실하게 표현하는 말도 없을 것이다. 경기 도는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은 80년 후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서울의 인구 증가율이 1%대로 떨어진 반면 경기도 주요도시의 인구 증가율은 10%대를 육박할 정도에 이르게 되자 소위 1기 신도시로 분류되는 5개 신도시 건설이 시작되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성장이 그 주변의 도시로 전이되는 시기로 접어들었음을 의미하는 변화였다. 그 후 이러한 변화는 여전히 지속 되고 있으나 이러한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 하려는 전략 마련은 한계에 부딪쳐 있다. 세계의 이름 있는 대도시권은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그 기능이 성숙되었다. 중심도시는 과밀과 혼잡 문제에서 벗어나면서 중추관리 (생산자서비스) 중심으로 그 기능을 고도화 할 수 있게 되고 주변도시들은 차하위의 업무, 유통, 제조 기능 등을 분담 수용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대도시권은 보다 경쟁력 있는 실체로 탈바꿈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경기도의 도시들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집중억제에 초점을 맞춘 수도권 정책에 발목이 잡혀있기 때문이다. 기능 유치를 위한 자생적 노력은 규제에 묶여 시작조차 어렵고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기능 재배치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신도시도 정부의 주택 정책의 틀 안에 갇혀 있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주택공급의 수단으로 건설된 신도시는 경 기도에게는 새로운 문제를 안겨 주었다. 거주지의 확산으로 서울 의존은 심화되었다. 신도시의 입지결정과 개발계획 수립단계에서 소외됨으로써 경기도의 기존 도시들은 발전의 기회를 능동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고 정체되고 있다. 오랜 시간 그 자리에 터 잡아 왔던 도시들은 피폐한 물리적 여건 등으로 신도시와의 경쟁에서 밀렸고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에 허덕이고 있다. 경기도의 뉴타운 사업은 두 개의 전략적 목표를 갖고 있다. 하나는 구도시의 생활 여건을 신도시에 견줄만한 수준으로 향상 시키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당해 도시의 자생적 발전을 위한 계기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뉴타운 사업을 통해 경기도의 도시들은 새로운 성장 엔진을 갖게 될 것이고, 시민 들의 삶을 담는 공간의 질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전자의 목표로만 보면 강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강북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울의 뉴타운 사업과 크게 다를 게 없어 보인다. 그러나 후자의 관점에서 보면 서울의 뉴타 운과 경기도의 뉴타운은 차이점을 확연히 드러낸다. 서울의 경우 대부분의 뉴타운 사업이 주로 낙후된 주거지를 대상으로 하는 비교적 큰 규모의 주택재개발사업에 다름 아닌 데 반해 경기도의 뉴타운 사업은 대 부분이 당해 도시의 명운이 걸려있는 중요한 지역을 대상(재정비촉진지구)으로 하는 도시 재생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쇠퇴일로의 도시에 새로운 도시기능을 도입, 창출함으로써 물리, 경제, 생활, 문화, 환경 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로 재탄생시키려는 그 도시의 전략적 선택인 것이다. 경기도 뉴타운 사업은 이러한 경기도의 성격에 맞추어 신속하면서도 신중하게 추진 되고 있다. 김문수지사의 특별한 관심아래 핵심 도정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경기도내 여러 도시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빠르게 가시화되고 있다. 시작 된 1년 남짓 밖에 안 된 짧은 기간에 12개시의 21개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3 지구가 사업대상지구로 선정되었고 그 중 10개시 17개에 대해서는 촉진지구지정을 완료하였다. 10개시 16개 지구에서는 총괄 계획가의 위촉과 함께 촉진계획을 작성하고 있다. 개별도시와 사업지구의 여건에 따라 해당 지자체가 지구지정과 촉진계획수립을 주도하게 하고 도는 지원과 조정역할에 머무름 으로써 서울에서와 같은 과도한 지구지정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고 있다. 총괄계획가를 조기에 선정하여 현장중심으로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면서 촉진계획을 수립 하도록 함으로써 신속하면서 신중한 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도는 총괄계획가와 긴밀한 논의를 통해 필요한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 어지도록 하고 있다. 경기도 전체에 적용 되어야할 정책방향이나 계획지침이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자문과 연구를 거쳐 정하되 총괄계획가와 상의하여 무리한 지침이 작성 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경기도 뉴타운 사업은 전체적으로 큰 무리 없이 규율되고 있는 한편 각 사업지구의 특별한 사정에 입각한 개발전략과 독특한 개성의 디자인으로 무장한 계획안이 입안 되고 있다. 금년 하반기에 계획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부천의 3개 지구를 필두로 후속 사업지구의 촉진계획이 속속 선을 보이게 될 것이다. 서울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도시 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이하 재정비 촉진법)에 의거하여 추진되고 있는 경기도 뉴타운사업은 극복해야 과제를 안고 있다. 뉴타운사업이 공익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개발밀도와 집값 상승에 의한 수익에 의존 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서울에 비해 수요기반이 취약한 경기도의 경우 사업성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도시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보를 위해 주거 이외의 기능을 유치하고자 할 경우 수익성 악화로 사업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공공 재정 지원이 하나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겠으나 재정지원을 강제할 법적 근거도 마련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경기도는 물론 국가도 재정적 여력이 충분치 않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또 한 가지 생각해 볼만 한 것으로 재정비 촉진법에 의한 뉴타운 사업과 택지개발 촉진법에 의한 신도시 개발 사업을 유기적 으로 연계하여 하나의 사업처럼 추진하는 방안이다. 이는 수익성에 있어 불리한 뉴타운 사업을 보완해 줄 뿐 아니라 순차적 정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인구와 기능의 유치를 위해 신도시와 뉴타운의 불필요한 경합을 배제하면서 수도권의 인구와 기능을 효과적으로 재배치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별도의 법에 의해 추진되는 두 개 이상의 개별사업을 하나의 사업으로 묶어 추진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2개의 떨어져 있는 재정비 촉진사업지구의 개발밀도를 연계하여 정할 수 있게 한 재정비 촉진법보다 진일보한 연계사업방식이다. 또 하나 해결해야 할 과제는 수도권공간 정책의 방향전환이다. 기존도시의 정비와 신도시 개발을 하나의 사업으로 묶어 추진 한다는 발상은 개발을 가급적 억제하려는 기존의 수도권 공간 정책에서는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것이다. 그것이 받아들여지려면 기존의 규제 위주의 수도권정책이 보다 적극적인 성장관리로 그 방향을 선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수도권 공간정책의 방향 전환으로 뉴타운과 신도시 개발 사업이 새로운 양상 으로 전개되기를 기대해 본다. 칼럼니스트 주요약력 81~ 82 서울대환경대학원 환경계획연구소 선임연구원 89~ 92 국토개발연구원 수석연구원 92~ 現 경희대학교 토목건축공학부 교수 07~ 現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4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기도 뉴타운사업단 뉴타운기획담당 김 철 중 요즘 언론에 지분 쪼개기 란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대략 권리를 나누는 행위이고, 뭔가 잘못하는 일이며 못하게 해야 한다 는 정도로 주민들은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말이 나온 김에 왜 지분 쪼개기 가 문제가 되는 지, 왜 철저히 막아야 하는 것인지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먼저 일반 택지개발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택지개발은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지 않은 도시 외곽에 새로운 택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잘 아는 바와 같이 택지개발사업은 저렴하게 택지를 공급하기 위해 공공이 사업주체가 되어 시행합니다. 택지를 개발하려고 하면 사업을 시행하는 공공이 사업지구 안에 있는 건물과 토지 주에게 보상을 주어야 하고, 택지를 조성 해서 팔아야 하는데, 택지개발지구 안에 건물이나 토지를 가지고 있던 권리자들이 원하면 택지나 주택을 우선적으로 공급해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지분 쪼개기 가 성행하여 보 상받을 권리자가 많아지면 택지를 조성하 는 원가가 높아져 보다 비싸게 택지를 팔 아야 하고 그 위에 짓는 집의 분양가도 비싸지게 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결 국 택지개발지구에 입주하게 되는 불특정 주민들이 늘어난 보상비를 부담하게 되는 꼴이 됩니다. 이렇게 불합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택지개발 사업주체인 공공은 보상권리를 늘리는 행위를 막기 위해 여러 가지 대책 (토지거래허가, 건축허가 제한, 개발행위 제한 등)을 세우고 단속도 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택지개발지구에 입주하게 될 불특정 다수인 주민들을 위해서 제한을 한다지만 우선적으로 사업성이 악화되어 택지개발사업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사업시행자로서 강력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지요. 그럼 이제 뉴타운(도시재정비)사업을 살펴 볼까요? 뉴타운사업은 주민들이 이미 살고 있는 도심지를 새롭게 정비하는 것입니다. 사업 시행자는 택지개발사업과 다르게 그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입니다.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해서 사업을 하게 되지요. 물론 많은 주민들이 찬성을 해야 사업도 할 수 있습니다. 뉴타운사업은 주택 재건축 재개발사업을 위주로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해당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하여 새롭게 집을 지어서 조합원들이 나누어 가지고, 나머지 남는 아파트는 일반분양을 하여 그 자금으로 조합원의 분담금을 낮추어 수익성을 높이는 형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지분 쪼개기 가 성행하여 분양받을 권리자가 증가한다면 한정된 대지에 지을 수 있는 주택의 수는 한정적이어서 조합 원인 주민들의 부담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기존에 살고 있던 주민들이 가져가야할 이익을 생판 모르는 사람이 가져가는 꼴이 되는 것이지요. 그럼 지분 쪼개기 를 하는 주민은 왜 하는 것일까요? 이웃 주민들이야 손해를 보든 말든 자기만 이익을 챙기겠다는 못된 심보지요. 그렇다면 지분을 사는 사람들은 왜 살까요?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5 비싼 돈을 주고 지분을 사서 재건축 재개발 아파트의 분양권을 받게 되면 나중에 시세 차익으로 이익을 챙기겠다는 생각이겠지요. 참으로 나쁜 짓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택지개발 사업보다 뉴타운사업에 있어서 지분 쪼개기 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택지개발의 경우 지분 쪼개기 로 높아진 분양가를 불특정 다수인 새로운 입주자가 부담하게 되지만, 뉴타운 사업의 경우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 들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뉴타운사업은 부담주체가 미리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지분 쪼개기 를 적극적으로 막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지분 쪼개기 를 하는 사람들은 법에 어긋 나지 않게 내 마음대로 하는 데 왜 참견 이냐 하겠지요. 그래서 공권력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뉴타운 사업은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32조 제2항에서 뉴타운사업 지구의 지정이 예상되는 지역이 토지의 투기적인 거래가 성행하거나 지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지역 또는 그러한 우려가 있는 지역인 경우에는 촉진지구지정 이전에도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20m2 이상의 토지거래는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요즘에는 반대하시는 주민들을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시행하는 택지개발 사업 등에는 부지런히 투기방지 대책을 수립하면서 주민들이 직접 시행하는 뉴타운사업에는 투기방지대책을 망설이다가 시기를 놓쳐서 애를 먹는 지방자치단체가 있다는 기사를 신문 등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거야 말로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지요. 이럴 때는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조속히 투기방지대책이 강구 되도록 촉구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투기꾼들은 참 똑똑합니다. 규제를 하면 곧 빠져나갈 방법을 찾지요. 지분 쪼개기 를 하는데 토지를 분할하지 않고 공유지분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를 신종 지분 쪼개기 라 한답니다. 경기도는 국토부와 면밀히 협의 하여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조속히 강구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관심을 가지고 주민들의 권리를 투기꾼이 가져가지 못하도록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볼 것입니다. 투기가 발붙이지 못하게 하려면 정부와 주민이 손을 잡고 한마음 한뜻으로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기도 뉴타운 사업은 모두 촉진지구 지정 이전에 투기를 방지하는 대책(토지 거래계약 허가, 건축허가 제한 등)을 수립 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행 초기에는 주민들의 이해가 부족해서 욕도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조치라는 것을 이해하시면서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6 뉴타운 지구별 현황 지구지정 완료[17지구] 고양시 원당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주택공사](' ) 능곡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경기도시공사](' ) 일산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토지공사](' ) 사업협의회 구성 및 운영조례 공포('08.6.5) 부천시 원미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토지공사](' ) 재정비촉진계획 수립 본위원회 자문(' ) 주민공람,시의회 의견청취,공청회(6~7월 중) 촉진계획 재정비위원회 심의 예정(7~8월 중) 소사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주택공사](' ) 고강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주택공사](' ) 3개지구재정비촉진계획주민공람: ~ 6.24 안양시 만안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08.4.7) 총괄계획팀 구성('08.5.7) 총괄사업관리자 지정(6월 말) 남양주시 덕소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도시공사](' ) (토지이용계획,구역 등) 지금 도농지구 재정비촉진지구지정(안) 재정비위원회심의(' )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08.6.2) 총괄계획가 위촉(6월 중) 총괄사업관리자 지정(6월 중) 의정부시 금의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주택공사](5.26) 가능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08.4.7) 총괄사업관리자 지정[경기도시공사](' )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7 평택시 안정지구,신장지구 진행사항 동일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08.5.7) 총괄계획가 위촉(' ) - 신장지구: 정창무(서울대) - 안정지구: 이인성(서울시립대) 총괄사업관리자 지정[6월 중] 시흥시 은행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08.5.7) 지구지정 주민설명회 개최('08.5.8) 총괄계획가 위촉-이재준[협성대](' ) 구리시 인창 수택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07.6.4) 총괄사업관리자 지정[주택공사]( ) 지구지정 이전[4지구] 남양주시 퇴계원지구 도시재정비 소위원회 자문('08.5.6) 지구지정(안) 주민공람 및 실과협의('08.5.8~21) 지구지정(안) 의회 의견 청취(6월 중) 촉진지구 지정 준비 중(8월 지정 예정) 광명시 광명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경기도시공사] (' ) 균형발전촉진을 위한 협약체결(' ) 광명 재정비촉진사업 업무협약식 [경기도시공사](' ) 광명 재정비촉진지구 주민설명회 ('08.7.8/7.9/7.10) 군포시 금정역세권지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고시(' ) 총괄사업관리자 지정[주택공사](' ) 사업협의회 운영조례 계측심의 상정(' ) 군포시 군포역세권지구 재정비촉진지구(안) 의회의견 청취('08.5월)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신청(' ) 촉진지구 지정 준비 중(7월 지정 예정) 김포시 북변 감정 사우지구 시전역 토지거래허가구역 기간연장(~' ) 재정비촉진지구지정(안) 소위원회자문(' ) 촉진지구 지정 준비 중(9월 지정 예정) 오산시 오산지구 촉진지구 지정(안) 주민공람('08.6월) 촉진지구 지정(안) 의회의견 청취(6월) 촉진지구 지정 준비 중(10월 지정 예정) 08년 5월 이전 자세한 사항은 뉴타운소식지 1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8 법령사항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08.4.1) 국토해양부 공고 제 ,35호 주요내용 일정 인구이상의 광역시 또는 시에 따라 재정비촉진지구의 주거지형 및 중심지형 면적 기준을 완화하여 정함 <시행령 안 제6조제2항 신설> 1. 인구 100만 이상 150만 미만의 광역시 또는 시 : 주거지형은 40만제곱미터 이상, 중심지형은 20만제곱미터 이상 2. 인구 100만 미만의 광역시 또는 시 : 주거지형은 30만제곱미터 이상, 중심지형은 15만제곱미터 이상 재정비촉진계획에서 존치관리구역으로 결정되었거나 사업이 완료된 구역의 토지거래 허가구역의 면적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118조에서 정한 면적으로 완화 <시행령 안 제37조 단서신설> 1. 주거지역 : 180제곱미터 초과 2. 상업지역 : 200제곱미터 초과 3. 공업지역 : 660제곱미터 초과 4. 녹지지역 : 100제곱미터 초과 5. 도시지역안에서 제30조 각호의 규정에 의한 용 도지역의 지정이 없는 구역 : 90제곱미터 초과 6. 도시지역외의 지역 : 250제곱미터 초과. 다 만, 농지의 경우는 500제곱미터 초과, 임야의 경우는 1천제곱미터 초과 재정비촉진지구내 국민임대주택의 임 차인 자격을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따르되, 재정비촉진사업으로 인해 철거 되는 주택의 소유자 또는 세입자를 우 선 공급할 수 있도록 함 <시행규칙 안 제7조 신설> 경기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입법예고('08.6.2) 경기도의회공고 제 호 개정이유 투기행위 차단을 위해 2007년 4월 9일 이후 단독주택 또는 다가구주택을 건축물 준공 이후 다세대주택으로 전환, 동일인 소유의 토지와 주택을 준공이후 토지와 주택으로 분리 소유, 한필지의 토지를 수개의 필지로 분할한 경우에는 분양 대상자를 1인만 인정하고 있으나 뉴타운사업 및 주택재개발사업이 예상 되는 지역에서 새로운 형태의 투기행위 로 인하여 정비구역 지정요건에 미달되어 정비사업이 지연되고 조합원수 증가로 인한 사업성 악화 등의 사회적 문제점이 대두 됨에 따라 무분별한 지분 늘리기 등 투기 행위자에 대한 분양권을 제한하고자 하는 것임. 주요내용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고 (건축물이 없는 토지에 신축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소규모 공동주택을 건축하거나 또는 1필지의 토지를 2인 이상 공유하여 소유하는 경우 무분별한 투기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분양대상자를 1인만 인정(안 제18조 제3항)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9 고양시 도시재정비 촉진사업 사업협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조례 제1118호) 공포일자 시행일자 제정이유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도시재정비촉진 사업 사업협의회를 설치하고 재정비 촉진사업 사업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원활한 재정비사업 추진에 이바지하고자 함. 주요골자 재정비촉진계획의 수립 및 재정비촉진 사업의 시행과 지역주민의 의견 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협의회의 기능에 관한 사항(제2조) -재정비촉진계획의 수립 및 재정비촉진 사업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재정비촉진사업별 지역주민의 의견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으로 각 주체 간 갈등 요소의 해소방안 마련 등 -그 밖에 재정비촉진사업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 총괄계획가와 총괄사업관리자는 사업협 의회의 위원이 되며, 그 외의 위원은 다음의 자 중에서 시장이 임명 또는 위촉함 1. 재정비촉진계획 수립 관련 도 공무원, 시 공무원 2. 재정비촉진지구 내의 사업시행자 (개별법에 따른 조합 등의 사업시행자를 포함한다.) 3. 관계전문가 -사업협의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음(공무원인 위원은 그 재임 기간으로 함) 사업협의회의 회의에 관한 사항(제9조) 사업협의회 회의 개최 1. 사업협의회 위원의 2분의 1 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2. 시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회의는 합의를 원칙(예외적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여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표결결정) 고양시 홈페이지( 참조 위원장을 포함한 20명 이내의 사업협의회 구성에 관한 사항(제3조) -위원장은 부시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도시주택국장으로 함 사업협의회 위원의 위ㆍ해촉 및 결격 사유에 관한 사항(제4조, 제5조, 제8조)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0 부동산 뉴스 기존주택 재건축 시행중에 취득한 다른 1주택을 재건축 완공 전 양도시 비과세 여부 2주택을 보유하던 1세대가 그 중 하나의 주택이 이전에 도시 및 주거 환경정비법 에 의하여 관리처분계획의 인가 (구 주택건설촉진법 에 의한 사업계획의 승인을 포함)를 받은 후 주택재건축사업의 시행으로 건물이 멸실된 상태에서 재건축 주택의 완성일(사용검사필증교부일, 사실상의 사용일 및 사용승인일 중 빠른 날) 전에 나머지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에 당해 양도 하는 주택이 1세대 1주택으로서 소득세법 시행령 제154조 제1항의 비과세 요건을 갖춘 때에는 양도소득세가 비과세(실지 양도 가액이 6억원을 초과하는 고가주택은 과세) 되는 것이나, 재건축 주택의 완성일 이후 양도하는 경우에는 당초부터 2주택을 소유한 1세대로 먼저 양도하는 주택은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것임 국내에 1주택을 소유한 1세대가 그 주택 에 대한 주택재개발사업 또는 주택재건축사 업의 시행기간 동안 거주하기 위하여 다른 주택을 취득한(이하 대체주택 이라 함) 경 우로서 소득세법 시행령 제156조의 2 제5항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추어 대체 주택을 양도하는 때에는 이를 1세대 1주택 으로 보아 보유기간 및 거주기간의 제한없 이 양도소득세가 비과세되는 것이나, 주택 재건축사업의 시행인가 당시 2주택을 보유하 고 있는 1세대의 경우에는 같은법령 제 156조의 2 제5항의 적용대상에 포함하지 않는 것임. 부동산정보 통합서비스 실시(5/30) 금번 정부조직개편으로 지적 및 부동산 관리업무가 국토해양부로 이관됨에 따라 기존에 운영하던 정부부동산정보알리미, 원클릭 토지찾기 서비스, 지적정보센터 홈 페이지 등이 5월 30일부터 온나라 부동산 포털 ( 통합 서비스 가 실시된다. 기존에 서비스하던 토지이용규제현황, 가격정보 및 분양/시세정보뿐만이 아니라 토지 건물에 대한 기본정보(지번, 지목, 면적), 토지등급, 본인 소유재산 등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역별/세대별/개인별 토지소유 현황, 국토면적 및 과세 등에 대한 다양한 부동산 통계정보도 그래프, 도표 등을 이용 하여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동안 운영하던 정부부동산알리미, 원클릭토지찾기, 지적정보센터 홈페이지 도 국민들이 이용에 혼란이 없도록 당분간 병 행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국토해양부 관계자 는 밝혔다. 향후 계획으로 국토해양부는 올 년말까지 지적도 등본 열람 및 등기열람도 추가하여 서비스 할 계획이다. 출처: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출처: 국세청 종합상담센터 세금상식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1 뉴타운 Q&A 질의 1 미등기된 토지를 소유자 산정시 제외하는지, 토지소유자 총수 산정시 등기부상에 미등기 된 묘지는 소유자 산정시 제외되는 건가요? 답변내용(국토해양부 도시환경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86조 제7항, 동법시행령 제96조제3항 규정에 의 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 외의 자가 도시계획시설 사업의 시행자로 지정을 받고자 하는 때에는 도시계획시설사업의 대상인 토지(국 공유지를 제외)면적의 3분의 2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를 소유하고, 토지소유자 총수의 3분의 2 이상에 해당하는 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또한, 동법 제88조, 동법시행령 제97조 규정에 의하여 도시계획시설사업의 시행자는 당해 도시계획시설사업에 관한 실시계획(수용 또는 사용할 토지 현황 포함)을 작성하여 국토해양부 장관 또는 시 도지사의 인가를 받아야 하며, 동법 제95조 규정에 의하여 도시계획시설 사업의 시행자는 도시계획시설사업에 필요한 토지 건축물 또는 그 토지에 정착된 물건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질의 2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11조제4항을 적용함에 있어 기반시설을 설치로 토지 또는 건축물 등에 관한 보상을 받은 자가 보상금을 반환하고 인접구역의 토지 등 소유자로 보는 경우 또는 보상금을 반환하지 아니하고 우선 매수 청구하는 경우 건축물의 양도 양수 가능한가요? 답변내용(국토해양부 주거환경팀)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11조제 4항에 의거 보상금을 반환하는 자는 당해 또는 인접구역의 토지등소유자로 보는 바 관리처분계획인가 고시 이후에는 분양받은 건축물의 양도 양수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나 보상금을 반환하지 아니한 자는 당해 또는 인접한 재정비촉진구역에서 매각되는 토지 또는 건축물에 대하여 우선 매수를 청구 할 수 있으며 매수청구한 토지 또는 건축물의 양도 양수에 대하여는 관련법령에서 정하지 아니하였으나, 건축물이 주택인 경우 주택 법의 제39조 또는 제40조의2의 규정에 의하여 양도 양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사료되오니 재정비촉진계획수립권자가 적의 판단하시어 재정비촉진계획내용에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토지소유자는 등기부상의 소유자로 등재된 경우로 봐야할 것으로 등기부상의 미등기된 묘지에 대하여는 토지소유자 총수 산정시 제외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2 질의 3 재개발사업의 권리가액 산정방법은? 답변내용(국토해양부 주거환경팀) 권리가액 = 종전토지등의 평가액(개인별 평가금액) 비례율 비례율(%)= 1총분양가액 - 2총사업비용 100 3종전토지등의 총평가액 1총분양가액 :일반분양아파트ㆍ상가의 분양수입과 조합원 분담금 2총사업비용 :공사비, 각종용역비, 기타 사업경비 3종전토지등의 총평가액 :재개발구역내 조합원 소유의 토지ㆍ건물 감정평가액의 합계 질의 4 뉴타운으로 개발시 분양권이 주어지는 기준 시점은 언제인가요? 답변내용(경기뉴타운지원센터) 뉴타운 사업은 '1.재정비촉진지구 지정 - 2. 재정비촉진계획 수립 - 3. 개별사업시 행'의 3단계로 진행되며, 마지막 단계인 ' 개별사업 시행'시 조합별 관리처분계획이 수립됩니다. 분양권 관련사항은 관리처분 계획 수립시 결정되는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질의 5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11조제 4항에 의거 재정비촉진계획에 의하여 시장, 군수 등이 기반시설을 설치하게 되는 경우 토지 또는 건축물 등에 관한 보상을 받은 자가 그 보상금액에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이자를 더한 금액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당해 또는 인접한 재정비촉진구역의 토지 등 소유 자로 본다고 규정되어 있는 바 보상금(이자 포함) 반환의 절차 및 기준과 보상금(이자 포함) 반환한 자에게 인접 재정비촉진구역의 토지등 소유자로 볼 경우 권리 및 의무에 대한 제한을 재정비촉진계획 또는 정관(시행 규정)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까? 답변내용(국토해양부 주거환경팀)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상에 별도 규정되어 있지 않으나, 이에 대하여는 기반 시설 설치 비용분담계획 및 재정비촉진 지구내 개별구역 등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 하여 재정비촉진계획수립권자가 재정비촉진 계획으로 보상금 반환의 절차 및 기준 그리고 인접구역에 편입되는 토지등소유자의 권리 및 의무를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3 해외사례 개발과정 일본 시오도메지구(도시의 Reset) 개요 위 치 도쿄도 미나토구 면 적 310,200 (31ha) 인 구 취업인구 61,000명 거주인구 6,000명 사업비 총 5,463억엔 (기반시설 1,463억엔, 건설비 4,000억엔) 자금조달 - 개발 보류지의 처분금 : 기반시설비 - 민간사업자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독자적인 자금 투자 사업주체 동경도/민간사업자 사업수법 토지구획정리사업 주요용도 업무, 상업, 호텔, 문화, 방송, 공동주택 도시블록별 특화 계획 지하,지상,공중의 일체화 네트워크 개발기간 월~ 월 지상부 가로공간의 통합 디자인 개발특징 공공공간의 디자인 통합 교통시설의 적극적인 활용 시설배치 시오도메 재개발지구 전경 개발배경 신바시-요코하마간의 일본철도의 발상지 도쿄 도심부와 임해 부도심과 인접 JR,지하철,모노레일이 교차하는 교통의 요지 도쿄역의 건설로 인해 화물전용역으로 변용 도쿄화물터미널 건설로 화물역 기능마저 쇠퇴 입지적 여건에 의해 1990년대 재개발 대상지로 부상 시사점 12개의 가구블록별 단계적 개발 유도 환경에 순응하는 컨셉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야간,도심공동화 방지를 위한 기능 배치 정부차원의 행정지원(세재,융자,구제완화 등) 일부 난개발적 요소에도 성공적 도심재생 건축물 간 상호 연계 및 공공디자인 강조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4 관련기관 동정 경기도(뉴타운사업단) 동정 제2회 도시재정비위원회 개최 일시: (수) 14:00 장소: 경기도청 심의안건: -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기준(안) 심의 (용적률 기준 등) - 시흥(은행), 평택(신장,안정) 촉진지구(안) 심의 (지구 포함 및 지구계 조정 사항 등) 회의결과: 원안가결 도시계획위원회 분과위원회 심의 일시: (금) 14:30 장소: 하남시청 상황실 심의안건: 하남시 도시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안) 심의결과: 재심의 향후계획: - 심의 지적사항 조치 후 분과위원회에 재상정 제4,5회 도시재정비위원회 소위원회의 일시: (화) 14:00 (남양주 시청) (목) 14:00 (부천시청) 심의안건: - 남양주시(퇴계원) 재정비촉진지구(안) 사전자문 - 부천시(원미) 재정비촉진계획수립(안) 사전자문 선진화위원회(뉴타운분과) 월례회의 일시: (금) 7:30 장소: 호텔캐슬 참석: 주거대책본부장, 뉴타운분과위원 등 내용: 신 구도시 연계방안 논의 제3회 도시재정비위원회 개최 일시: (수) 14:30 장소: 경기도청 참석: 도시재정비위원 등 심의안건 및 결과 - 남양주 지금 도농지구 지정(안): 조건부 가결 (개설예정도로와접한철로변시설녹지포함) - 부천(소사,고강,원미지구) 재정비촉진계획수립(안) 사전자문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 개정 실무협의 일시: (금) 10:00 장소: 경기도청 참석자: 시 도 정비사업 담당자 회의내용: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6회 도시재정비위원회 소위원회의 일시: (수) 15:00 장소: 김포시청 상황실 심의안건: - 김포시(김포) 재정비촉진지구(안) 사전자문 광명시 광명지구 재정비촉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 일시: (월) 15:30 장소: 광명시 체결기관: 경기도, 광명시, 경기도시공사 제3차 뉴타운관계자 시 군 간담회 개최 일시: (화) 10:00 장소: 경기도청 회의내용: 시 군별 추진현황, 현안사항 등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5 경기도시공사(경기뉴타운지원센터)동정 시흥 은행 재정비촉진지구 주민간담회 일시 : (목) 14:00 장소 : 시흥 은행동 주민자치센터 2층 강사 : 경기뉴타운 김호권 전문위원 참석자 : 시흥시부시장, 시흥시의원 2인, 시흥주민대표 70여명 등 광명 재정비촉진지구 주민간담회 일시 : (목) 10:00 장소 : 광명시청 2층 중회의실 참석자 : 광명주민 등 50여명 오산 재정비촉진지구 주민설명회 일시 : (수) 14:00~16:30 장소 : 오산시청 3층 대회의실 강사 : 경기뉴타운 김완수 전문위원 참석자 : 주민 950여명 광명 재정비촉진지구 주민설명회 일시 : (화) 10:00~11:40 대상지역: 광명7동, 철산1,2,3,4동 장소 : 시민회관(대강당) 강사 : 경기뉴타운 김호권 전문위원 일시 : (수) 14:00~15:40 대상지역: 광명1,2,3동 장소 : 광명종합사회복지관(3층 강당) 일시 : (목) 14:00~15:40 대상지역: 광명4,5,6동 장소 :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체육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개편 퀴즈이벤트 기간: ~5.19(13일간) 응모: 경기도시공사 홈페이지 가입자 675명 (당첨: 10명) 사은품: 문화상품권 5만원권(10인) 퀴즈내용 - 경기뉴타운 4-up전략이 아닌 것은? 고양 능곡 뉴타운지원센터 개소 일시: (화) 11:30 장소: 고양덕양구토당동855 능곡역프라자208호 전화: ~2 주요업무: 뉴타운사업 주민상담 및 홍보 등 2008년 제2회 경기뉴타운 전문위원회 일시 : (목) 14:00~16:00 장소 : 경기도시공사 회의실(6층) 참석자 : 관련분야 전문위원 15명 안건 : 소규모 밀착형 주민설명회 운영방안 (주제발표:단국대 김현수위원) 경기뉴타운 주민홍보 워크숍 일시 : (화) 14:30~18:00 장소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중회의실 참석자 : 50명(경기도, 뉴타운 추진 발표내용 12개시,경기도시공사,토공,주공, 시 군 설립 지방공사 7개소, (주)부동산써브, 재정비촉진계획 수립 용역사 등 - 주민밀착형 주민설명회 필요성 - 정비사업 단계별 Q&A - 정비사업 진행사례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6 포 커 스 지구계 설정 사유 시흥(은행), 평택(신장,안정), 남양주(지금 도농) 지구지정을 들여다 보자! 평택 신장 재정비촉진지구 개요 위치: 평택시 신장 서정동 일원 면적: 1,182,091m2 지구유형: 주거지형 목표연도: 2020년 <위치도> 촉진지구 현황 광역적 입지여건 경기도 최남단 위치, 환황해권 전략형 국제화도시 주요도시에서 1~3시간대에 접근 가능한 양호한 광역교통 체계(고속도로, 국도, 철도 등) 주변 입지여건 대상지 동측으로 남 북을 잇는 국도1호선 및 경부선 철도(천안~서울)가 기 개설 서측경계에 미군보대 k-55 기지 입지 - 비행안전구역 4,5,6구역에 해당 대상지 남측경계에 국제화계획지구 입지 대상지 북측과 서측에 사업이 완료된 주 거환경개선 사업지구: 목천지구, 적봉지구 입지 1 경부선 철도 경계 2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2-11,대로3-6 3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대로3-6,소로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소로3-91,k-55군부대경계 5 k-55 군부대 경계 6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2-2호선(미개설) 7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2-3호선 8 도시계획시설(공원) 경계: 신장근린공원 9 목천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경계 향후 계획 :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08.7~ 09.6: 도시재정비촉진계획(안) 수립 09.7~: 주민공람 및 시의회 의견 청취 09.8~: 공청회 개최 09.9~: 평택 신장 재정비촉진계획 신청 09.10~: 평택 신장 재정비촉진계획 고시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7 평택 안정 재정비촉진지구 개요 위치: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일원 면적: 500,412 지구유형: 주거지형 목표연도: 2020년 <위치도> 촉진지구 현황 광역적 입지여건 평택시 최남단에 위치하며, 동측으로 추팔지방산업단지, 서측으로 K-6가 위치 국도45호선, 국도38호선을 통한 광역접근 양호 북측으로 안성천이 가로지르고 있어 여타지역 과 지리적으로 이격되어 독립 생활권 형성 팽성도시 대부분이 완만한 평지로 이루어짐 주변 입지여건 K-6 재배치 계획에 따른 확장(150만->435만평) 국도45호선이 연접하여 지나며 K-6정문에 이르는 간선도로가 양호한 접근성을 제공함 군용기지 입지로 팽성읍 대부분이 비행안전구역 4,5구역에 해당 지구계 설정 사유 ①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3-5호선(미개설) ②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3-4호선 ③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2-1호선 ④ K-6기지 앞 구거 경계 ⑤ K-6기지(지적) 경계 ⑥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1-1호선 ⑦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소로2-1호선 ⑧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중로3-2호선 ⑨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대로3-1호선 ⑩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대로3-3호선(미개설) 향후 계획 :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08.7~ 09.6: 도시재정비촉진계획(안) 수립 09.7~: 주민공람 및 시의회 의견 청취 09.8~: 공청회 개최 09.9~: 평택 안정 재정비촉진계획 신청 09.10~: 평택 안정 재정비촉진계획 고시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8 시흥 은행 재정비촉진지구 개요 위치: 시흥시 은행동 107-1번지 일원 면적: 610,880 지구유형: 주거지형 목표연도: 2020년 <이전대상 공업지역 위치도> 지구계 설정 사유 <위치도> 촉진지구 현황 광역적 입지여건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을 통한 광역접근체계 양호 국도 42호선이 대상지내를 통과 시흥시 구시가지의 중심으로서 개발 파급효 과가 큰 지역임 주변 입지여건 북측: 은행택지개발지구 남측,동측: 개발제한구역 서측: 신천1,2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대체 공업지역 현황 이전후보지 기본방향 위치: 시흥시 매화동 179번지 일원 면적: 895,000 대체공업지역 면적: 376,097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국도 42호선 경계 토지구획정리사업 경계 주거환경개선사업 경계 토지구획정리사업 경계 개발제한구역 경계 국도 42호선 경계 재건축사업지구 경계 국도 42호선 경계 택지개발사업지구 경계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19 남양주 지금 도농 재정비촉진지구 개요 위치: 남양주시 지금동,도농동,가운동 일원 면적: 600,542m2 지구유형: 중심지형 목표연도: 2017년 지구계 설정 사유 촉진지구 현황 자연현황 <위치도> 시의 서측에 위치, 왕숙천을 경계로 구리시와 인접 서측에 왕숙천이 인접하고 남측으로는 한강이 유하하여 수변경관이 양호 남측의 황금산공원 등 자연경관이 수려 인문현황 전철(도농역)개통, 지금 가운 택지개발사업으로 행정 업무 상업 중심지역 조성 도농역 일평균 약 16,000여명 이용 북부간선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도평강변로, 국도6호선, 중앙선전철 등 광역적 접근성 우수 구 분 계 지금동 도농동 가운동 인 구 9,777 1,095 7, 세대수 3, , 밀도(인 /ha) 도시계획시설(도로) 및 개발제한구역 경계 2 아파트부지(동원베네스트) 경계 3 도시계획시설(도로) 및 개발제한구역 경계 4 아파트부지(지금동 부영아파트) 경계 5 아파트부지(도농동 부영아파트) 경계 6 정비구역사업(남광,신우) 경계 7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8 도시계획시설(철도[중앙선]) 경계 9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10 개발제한구역 경계 11 정비사업(지금지구, 지금2지구) 경계 12 개발제한구역 경계 13 국민임대주택단지(가운지구) 경계 14 아파트부지(롯데,진흥) 및 정비사업(도농지구) 경계 15 도시계획시설(철도,도로) 및 아파트부지(진흥) 경계 도시계획시설(도로,철도,완충녹지) 경계 도시계획시설(유수지) 경계 아파트부지(남양아파트) 경계 도시계획시설(도로) 및 공장부지(빙그레) 경계 도시계획시설(도로) 경계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뉴타운 홈페이지: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2003년 가을호 5.0 4.0 3.0 2.0 1.0 (%) 2.6 2.8 2.4 1.2 주택매매가격 0.8 주택전세가격 1.6 0.4 0.0-1.0-2.0-0.1-0.6-0.2-0.9 02.1 3 5 7 9 11 03.1 3 5 7 8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천호) 149 2001년 2002년 2003년 46 46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D2BEE7BEE0BBE720C0E7C1A4BAF1C3CBC1F8C1F6B1B820C1A4BAF1BBE7BEF7C7F6C8B22E >

<4D F736F F F696E74202D20BCD2BEE7BEE0BBE720C0E7C1A4BAF1C3CBC1F8C1F6B1B820C1A4BAF1BBE7BEF7C7F6C8B22E > 06. 소양 약사재정비촉진지구정비사업추진현황 < 목록 > 총괄표 소양촉진 ( 주민조합, 주택재건축정비사업 ) 소양촉진 ( 춘천시, 도시개발사업 ) 소양촉진 ( 국방부, 도시개발사업 ) 약사촉진 ( 주민조합, 주택재개발정비사업 ) 약사촉진 ( 주민조합, 주택재개발정비사업 ) 약사촉진 ( 주민조합, 주택재건축정비사업 ) 6 약사촉진 6 ( 춘천시, 주거환경관리사업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정비사업추진현황 추진현황날짜 광명재정비촉진계획결정ㆍ고시 조합설립추진위원회구성및승인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향후예정 분양신청 향후예정 관리처분계획인가 향후예정 철거및착공 향후예정 준공인가 향후예정 이

정비사업추진현황 추진현황날짜 광명재정비촉진계획결정ㆍ고시 조합설립추진위원회구성및승인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향후예정 분양신청 향후예정 관리처분계획인가 향후예정 철거및착공 향후예정 준공인가 향후예정 이 광명 111R 구역정비계획 광명시 정비사업추진현황 추진현황날짜 광명재정비촉진계획결정ㆍ고시 2009. 12. 4. 조합설립추진위원회구성및승인 2010. 7. 29. 조합설립인가 2016. 4. 15. 사업시행인가 향후예정 분양신청 향후예정 관리처분계획인가 향후예정 철거및착공 향후예정 준공인가 향후예정 이전고시 향후예정 조합해산및청산 향후예정 조합설립현황 조합장

More information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 031-267-9362 Fax : 031-898-5935 E-mail : minsuoh@ggwf.or.kr

More information

2006¹é¼Ł¹ß°£»ç1

2006¹é¼Ł¹ß°£»ç1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w w w. m a c c. g o. k r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2 Multifunctional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2015.06.10 인천 북항 배후부지 내 에코단지 조성사업 추진 관련 감사청구.hwp

2015.06.10 인천 북항 배후부지 내 에코단지 조성사업 추진 관련 감사청구.hwp 감 사 결 과 보 고 서 - 인천 북항 배후부지 내 ㄱ단지 조성사업 추진 관련감사청구- 2015. 5. 감 사 원 목 차 Ⅰ. 감사실시 개요 1 1. 감사 배경 및 목적 1 2. 감사 중점 및 대상기관 1 3. 감사 기간 및 인원 2 Ⅱ. 감사결과 요약 2 Ⅲ. 감사결과 통보사항 목차 및 명세 3 1. 폐수수탁처리업시설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고시 지연(통보)

More information

200706ºÎµ¿»êÆ®·£µåc02ªš

200706ºÎµ¿»êÆ®·£µåc02ªš 06 2007 SUMMARY PartⅠ 아파트 시장동향 1. 매매가격동향 2. 전세가격동향 3. 분양실적 및 계획 PartⅡ 토지 시장동향 1. 권역별 지가동향 2. 용도지역 이용상황별 지가동향 3. 토지거래동향 주요 News Real Estate Trend June 2007 Vol.11 KOREA APPRAISAL BOARD 2 3 4 5 Real Estate

More information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 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이촌동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 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이촌동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2016-32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지구 청암동 ( 구계 ) ~ 401 20,069 (8,673) 1,675 (730) 12 건고제

More information

2014 년 5 월 16 일 부천시보 제 1044 호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참좋아! 햇살같은부천에별같은사람들이있어

2014 년 5 월 16 일 부천시보 제 1044 호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참좋아! 햇살같은부천에별같은사람들이있어 시보는공문서로서의효력을갖습니다 제 1044 호 2014 년 5 월 16 일 ( 금 ) 조 례 부천시조례제2844호 (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 2 부천시조례제2845호 ( 부천시아동복지심의위원회구성및운영에관한조례 ) 5 부천시조례제2846호 ( 부천시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등생활안정자금지원사업특별회계설치및운용조례일부개정조례 ) 9 부천시조례제2847호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나 ) 지역사유서 도면표시번호 - 위치 민락동 일원 준주거지역 지역 일반상업지역 면적 ( m2 ) (%) 57,742 1,000 사유 2020 년부산도시관리계획 ( 재정비 ) 지역 ( 준주거지역 일반상업지역,57,742 m2 ) ( 부고제 94 호, 201

나 ) 지역사유서 도면표시번호 - 위치 민락동 일원 준주거지역 지역 일반상업지역 면적 ( m2 ) (%) 57,742 1,000 사유 2020 년부산도시관리계획 ( 재정비 ) 지역 ( 준주거지역 일반상업지역,57,742 m2 ) ( 부고제 94 호, 201 부산광역시고시제 2017-206 호 광안리해수욕장주변지구단위계획결정 ( ) 및지형도면고시 1. 부산광역시고시제2007-67호 (2007.2.7.) 로도시관리계획 ( 지구단위계획구역및지구단위계획 ) 결정및지형도면고시된광안리해수욕장주변지구단위계획에대하여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제 30조, 제32조및같은법시행령제 25조, 토지이용규제기본법 제8조제2항의규정에따라지구단위계획결정

More information

규모등급류별번호폭원 기능 기점 종점 사용형태 기정중로 보조간선도로 3,200 대로1-2 대로3-15 변경중로 보조간선도로 3,200 (585) 주요경과지 시흥 ( ) 대로1-2 대로3-15 일부구간폭원

규모등급류별번호폭원 기능 기점 종점 사용형태 기정중로 보조간선도로 3,200 대로1-2 대로3-15 변경중로 보조간선도로 3,200 (585) 주요경과지 시흥 ( ) 대로1-2 대로3-15 일부구간폭원 도면표시번호 구역명 ( m2) 기정 66 은행 2 지구단위계획구역 은행동 109-129 일원 169,572-169,572 경기도고시제2013-302 호 (2013.10.29.) 주거지역 ( m2) 비율 (%) 합계 169,572-169,572 100.0 제3종일반주거지역 169,572-169,572 100.0 유별 노선수 합계 ( m2) 노선수 1류 2류 3류

More information

지구단위계획결정조서.hwp

지구단위계획결정조서.hwp Ⅰ. () / 001 1. () / 001 Ⅱ. () / 002 1. () / 002 2. () / 004 3. () / 014 4. / 026 5. / 044 6. / 052 () Ⅰ. () 1. () ( m2 ) 186, 883,353 ) 62.5 883,415.5-186 883.353 m2 883,415.5 m2 ( 62.5 m2 ) 1 Ⅱ. () 1.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BCF6B5B5B1C720B1B3C5EBC3BCB0E8B0B3C6ED28B4EBC7A5292DB1E8BCF6C3B628C0CEBCE2292E687770>

<BCF6B5B5B1C720B1B3C5EBC3BCB0E8B0B3C6ED28B4EBC7A5292DB1E8BCF6C3B628C0CEBCE2292E687770> 시계유출입지점 순환버스 경전철셔틀버스 위성도시 도시철도광역급행전철부도심광역급행버스 A형 ( 부도심형 ) B형 ( 도심형 ) 도심 셔틀버스 광역외곽환승센터 광역전철광역버스승용차셔틀버스간환승 시계유출입지점환승센터 광역전철도시철도승용차셔틀버스간환승 도심 부도심환승센터 광역전철도시철도셔틀버스간환승 성장관리권역 과밀억제권역 자연보존권역

More information

_6..

_6.. 재 령 군 미군 공여지 황 해 도 동두천 1 캠프 님블 : 48,000 (14,520평) 연 천 군 장 단 군 복합용지 등 평 산 군 2 캠프 캐슬 : 286,800 (86,757평) 봉화골지방산업단지 산업클러스터 3 캠프 케이시 : 3,826,600 (1,157,541평) 지원도시(첨단산업단지, 평화공원) 백학지방산업단지 4 캠프 호비 :1,708,600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도시 및 주거환경

도시 및 주거환경 가로주택정비사업길라잡이 2014. 7. 서울특별시주택정책실 차례 ⅰ 목 차 제1편가로주택정비사업의제도개선사항제2편가로주택정비사업의개요 제1장정비사업의개요 제2장가로주택정비사업의절차 제 3 편가로주택정비사업의시행 제1장가로주택정비사업의시행방법및시행자 ⅱ 차례 제2장가로주택정비사업의동의 제3장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의설립등 차례 ⅲ 제4장가로주택정비사업시공자선정및시공보증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경영노트편집2월-3

경영노트편집2월-3 01 02 03 2 04 01 3 54,218 3,076 1,866 75.5 47.3 5 02 4 03 5 01 6 02 7 Mon Tu e 18 동남아 전략지역 4개국 투자 환경 설명회 (13:30, 대한상의회관) We d 19 공인전자주소 제도 설명회 (14:30, 대한상의회관) Thu 20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초청 조찬간담회 (07:30, 대한상의회관)

More information

시정기획단설치외 8

시정기획단설치외 8 남 양 주 시 시보는 공문서로서의 효력을 갖는다. 선 기관의 장 시 보 람 제1404호 2015년 1월 28일(수) 차 례 자치법규입법예고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 2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More information

<BFB9BCFAB0F8BFF85FC0C7C8B8C0C7B0DF5B315D2E687770>

<BFB9BCFAB0F8BFF85FC0C7C8B8C0C7B0DF5B315D2E687770> 예술공원입구주변주택재개발을위한정비계획수립및정비구역지정에대한시의회의견청취의건 의안번호 405 제출년월일 2009. 08.31 제출자 안양시장 제안사유 당해지역은안양시도시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상정비예정구역으로서주거와상업이혼재하고노후주택이밀집하여주거환경이열악한지역임 따라서낙후지역인당해지역을정비구역으로지정하여토지이용의효율성을제고하고공공복리증진에기여하기위함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제4조제1항의규정에의거시의회의의견을듣고자함.

More information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전계석 의원 발의) 의안 번호 641 발의연월일 : 2012. 11.. 발 의 자 : 전계석 의원 찬 성 자 : 김화목, 박경준, 임종기, 김기대, 김종곤 의원(5명) 1. 제안이유 구민들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응급이송수단의 확보 응급의료기관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 도록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2014.11 031) 379-6902, 6912 1600-1004 http://buy.lh.or.kr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교통망도 토지이용계획도 동탄2 신도시 토지공급안내 일반상업용지 근린상업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업무시설용지 주차장용지 유통업무설비용지 토지이용계획 동탄2신도시, 교통에 날개를

More information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남북교류 접경벨트 서 해 안 동 해 안 내륙벨트 신 산 업 벨 트 에 너 지 관 광 벨 트 남해안 선벨트 Contents Part I. 14 Part II. 36 44 50 56 62 68 86 96 104 110 116 122 128 134 144 152 162 168 178 184 190 196 204 Part I. 218 226 234 240 254 266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Ⅰ. 도시계획시설결정 ( 변경 ) 1. 교통시설 가. 도로 ( 기정중로 보조간선도로 6,149 중로1-109 미호동 ( 건고 37) 변경중로 ,758 소로1-미호1 소로2-미호 ( 건고 37) 변

Ⅰ. 도시계획시설결정 ( 변경 ) 1. 교통시설 가. 도로 ( 기정중로 보조간선도로 6,149 중로1-109 미호동 ( 건고 37) 변경중로 ,758 소로1-미호1 소로2-미호 ( 건고 37) 변 대전광역시고시제 2016-34 호 2020 대전도시관리계획 ( 도시계획시설, 지구단위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고시 1. 대전광역시관할구역의도시관리계획을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제34조에따라타당성여 부를재검토하고도시여건변화에능동적대처와합리적인도시관리계획정비를통하여지속가능한도시발전을도모하고자수립한 2020 대전도시관리계획 ( 도시계획시설, 지구단위계획

More information

목 차 - 3 - (( () (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2) 3) 마이크로나이즈드구리화합물, N-N 디알킬 N-N 디메칠벤질알킬암모니움카보에니트등으로구성됨. 1)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More information

건설이슈포커스 4.0 3.0 경제성장률 4.0 민간소비 3.0 2.0 2.0 1.0 1.0 0.9 0.8 0.9 0.0 0.0 0.3-1.0 09 년 1/4 분기 3/4 분기 10 년 1/4 분기 3/4 분기 11 년 1/4 분기 3/4 분기 12 년 1/4 분기 100.0 80.0 60.0 40.0 20.0 83.1 84.0 82.4 5.9 6.4

More information

해운대우동등 7 개소철도유휴부지개발사업자공모 해운대우동등 7 개소의철도유휴부지개발을위한개발사업자공모를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공모대상부지 (7개소) 구분 소재지 부지면적 용도지역 문의전화 부산시해운대구우동 번지일원 일반상업 서울시영등포구영등포동 번지일원 준공업 서울시용산구

해운대우동등 7 개소철도유휴부지개발사업자공모 해운대우동등 7 개소의철도유휴부지개발을위한개발사업자공모를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공모대상부지 (7개소) 구분 소재지 부지면적 용도지역 문의전화 부산시해운대구우동 번지일원 일반상업 서울시영등포구영등포동 번지일원 준공업 서울시용산구 해운대우동등 7 개소철도유휴부지개발사업자공모 해운대우동등 7 개소의철도유휴부지개발을위한개발사업자공모를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공모대상부지 (7개소) 구분 소재지 부지면적 용도지역 문의전화 부산시해운대구우동 번지일원 일반상업 서울시영등포구영등포동 번지일원 준공업 서울시용산구한강로 2 가 65-154 번지일원 종일반주거 전북군산시대명동 번지일원 일반상업 인천시중구신흥동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28C0DABFAC29BDC0C1F6BAB8C8A3B9FDC0D4B9FDBFB9B0ED2E687770>

<28C0DABFAC29BDC0C1F6BAB8C8A3B9FDC0D4B9FDBFB9B0ED2E687770> < 붙임 1> 환경부공고제2005-191호 습지보전법시행령 을개정함에있어국민에게미리알려의견을듣고자그취지와주요내용을 행정절차법 제41조의규정에의하여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2005년 8월일환경부장관습지보전법시행령일부개정령 ( 안 ) 입법예고 1. 개정이유국가가수행하고있는습지보전에관한기능을국가와시 도가공동으로수행할수있도록 습지보전법 이일부개정 ( 법률제 7461호,

More information

01 02

01 02 아라뱃길 아라뱃길의 수향4경으로 대포분수, 아라뱃길 이야기마당 등 시민을 위한 친수 공간과 야생초화류가 만발하는 야생화 테라스 가든을 조성할 예정인 이곳은? (4p 참조) 1 귤현워터프론트 2 시천워터프론트 3 환경교 4 마리나리조트 2011년 8월호 뱃 아라 길 응모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당첨되신 분께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문의 : 042-629-2230)

More information

.................................................hwp

.................................................hwp 10.0% 9.0% 8.6% 8.7% 8.9% 8.8% 9.3% 9.0% 8.0% 7.0% 6.0% 5.0% 5.3% 5.7% 5.3% 5.3% 5.9% 6.1% 4.0%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도심 시계 총 통 행 심 야 시 간 대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등교 배웅 학원

More information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Photo S tory 사진으로 보는 서울의 사회복지 1950년대 아동복지시설 연합 체육대회 (창경원) 3 1950년 삼성농아원 초창기 구화교육 (이진주 선생) 1928년 용정부녀자합동급식소 (명진보육원 전신) 1920년대 초기 태화유치원 교육 1930년대 무산아동운동장 (태화여자관 전경) 1936년 경성양로원 (1927년 설립, 1954년 현재의 청운양로원으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심곡, 작동, 소사1택지, 오정일반산업단지지구단위계획재정비용역 착수보고 2014. 07. 29. CONTENTS Ⅰ. 과업개요 Ⅲ. 향후추진계획 Ⅰ. 과업개요 4 Ⅰ. 과업개요 과업개요 위치도 과업명 : 면 적 : 595,814.9m2 심곡택지개발지구 작동택지개발지구 소사1 택지개발지구 오정일반산업단지 : 134,908.4m2 : 210,619.5m2 : 221,600.0m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시보는공문서로서의효력을갖습니다 제 920 호 2012 년 9 월 3 일 ( 월 ) 발 령 부천시훈령제 802 호 ( 부천시무기계약근로자관리규정일부개정규정 ) 2 입법예고 부천시공고제 호 ( 부천시재활용선별장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입법예고 ) 8 부천시공고

시보는공문서로서의효력을갖습니다 제 920 호 2012 년 9 월 3 일 ( 월 ) 발 령 부천시훈령제 802 호 ( 부천시무기계약근로자관리규정일부개정규정 ) 2 입법예고 부천시공고제 호 ( 부천시재활용선별장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입법예고 ) 8 부천시공고 시보는공문서로서의효력을갖습니다 제 920 호 2012 년 9 월 3 일 ( 월 ) 발 령 부천시훈령제 802 호 ( 부천시무기계약근로자관리규정일부개정규정 ) 2 입법예고 부천시공고제2012-914호 ( 부천시재활용선별장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입법예고 ) 8 부천시공고제2012-915호 ( 부천시생활문화예술진흥조례제정안입법예고 ) 11 부천시공고제2012-916호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18년 11월 22일 목요일 전면광고 7 14 건설 부동산 2018년 11월 22일 목요일 신혼희망타운 30% 신혼 우선공급 1.2兆 간접비 떠안나 업계 골머리 순자산 2억5060만 원 이하 대상 분양가 3억9700만~4억6000만 원 대법 간접비 청구 상고심 패소 건설사 관행 어긋나 황당 일부 발주처 간접비 포기 조항 검토 벌써부터 갑질 우려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군포첨단산업단지조성사업 기업유치사업설명회 2013. 4. 26 사업대상지현황 동군포 IC 조감도 사업설명회개최배경 I. 군포첨단산업단지추진경과홍보 II. III. 입주희망기업대상추진경과설명및용지공급시기안내 입주희망기업의군포첨단산업단지로공장이전계획수립을위한사업설명 입주희망기업중심의산업단지조성 입주희망기업의요청사항을반영하는산업단지조성 단지조성시입주기업의공장건축허가조건을사전반영하여단지조성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unknown

unknown 대한민국정부 제 17481 호 2011. 4. 6. ( 수 ) 법률 법률제10561호 ( 백두대간보호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 ) 4 법률제10562호 ( 문화재보호법일부개정법률 ) 9 대통령령 대통령령제22879호 ( 정보통신기반보호법시행령일부개정령 ) 10 대통령령제22880호 ( 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시행령일부개정령 ) 12 대통령령제22881호

More information

남 김 * 현 일반자금대출 전남 목포시 여 김 * 희 일반자금대출 서울 마포구 여 김 * 은 일반자금대출 서울 노원구 남 김 * 헌 일반자금대출 서울 강남구 남 김 * 문 일반자금

남 김 * 현 일반자금대출 전남 목포시 여 김 * 희 일반자금대출 서울 마포구 여 김 * 은 일반자금대출 서울 노원구 남 김 * 헌 일반자금대출 서울 강남구 남 김 * 문 일반자금 O 매입처 : 유한회사유니스한국자산관리대부 / 연락처 : 02-6010-0084 일련번호생년월일성별고객명대출과목주소1 주소2 1 790208 남 강 * 태 일반자금대출 경기 시흥시 2 900321 여 강 * 희 일반자금대출 서울 서대문구 3 780830 여 강 * 경 일반자금대출 경기 양주시 4 670509 여 강 * 란 일반자금대출 경기 수원시 5 760411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감사실시개요 1. 감사배경및목적 감사범위및대상부서 감사인원및기간 감사중점및시행

목 차 Ⅰ. 감사실시개요 1. 감사배경및목적 감사범위및대상부서 감사인원및기간 감사중점및시행 사업소종합감사결과보고 2014. 07. 감사실 목 차 Ⅰ. 감사실시개요 1. 감사배경및목적 -------------------------- 1 2. 감사범위및대상부서 -------------------------- 2 3. 감사인원및기간 ------------------------------ 3 4. 감사중점및시행방법 ----------------------------

More information

명칭유형위치 지정목적 상계재정비촉진지구 주거지형 노원구상계 3.4 동일원 473,583.1 ᆞ 노후 불량주택이밀집되고, 도로 공원등기반시설이열악한일대의주거환경개선및기반시설확충등을통한종합적 체계적도시정비를위하여재정비촉진지구로지정 명칭 비율 (%) 합계 473,583.1

명칭유형위치 지정목적 상계재정비촉진지구 주거지형 노원구상계 3.4 동일원 473,583.1 ᆞ 노후 불량주택이밀집되고, 도로 공원등기반시설이열악한일대의주거환경개선및기반시설확충등을통한종합적 체계적도시정비를위하여재정비촉진지구로지정 명칭 비율 (%) 합계 473,583.1 서울특별시고시제2018264 호봉천2역세권장기전세주택도시환경정비구역일몰기한연장고시 정비구역명칭위치 면적 ( m2 ) 정비구역지정고시일 일몰기한 정비구역지정당초봉천2역세권 2018.6.19. 관악구봉천동고시일로부터 5년장기전세주택 6,759.2 2013.6.20. 9231번지일대변경도시환경정비구역 2020.6.19. 2년연장 서울특별시고시제2018266 호 상계재정비촉진지구재정비촉진계획변경결정및지형도면고시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 10.0 5.0 0.0-5.0-10.0 0.6 1.0 0.3 2.9 0.7 1.3 9.0 5.6 5.0 3.9 3.4 3.9 0.0 95 90-0.3 85 변동률 지수 65-15.0-13.6 60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More information

»ç¶ûÀÇ¿�¸Å7È£ÃÖÁ¾

»ç¶ûÀÇ¿�¸Å7È£ÃÖÁ¾ 대성가족 사랑의 우체통 사랑의열매 2007. 9 가을소식 발행처 아동복지시설 대성보육원 발행인 최 현 자 편집인 이 영 지 발행일 2007년 9월 1일 주 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 58번지 전 화 053-763 - 7249 팩 스 053-764- 7110 2 Contents 2 3 4 6 8 10 2007. 9 14 18 16 17 3 4 5 6 7 8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서울특별시고시제 호서울상암택지개발지구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고시 1. 서울특별시고시제 호 ( ) 에의거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 (26차) 고시된서울상암택지개발지구에대하여택지개발촉진법제8조, 제9조규정에의거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

서울특별시고시제 호서울상암택지개발지구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고시 1. 서울특별시고시제 호 ( ) 에의거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 (26차) 고시된서울상암택지개발지구에대하여택지개발촉진법제8조, 제9조규정에의거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 서울특별시고시제2011-409 호서울상암택지개발지구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고시 1. 서울특별시고시제2011-01호 (2011.11.20.) 에의거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 (26차) 고시된서울상암택지개발지구에대하여택지개발촉진법제8조, 제9조규정에의거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승인하고, 토지이용규제기본법 제8조및동법시행령제7조의규정에따라지형도면을변경고시합니다. 2. 관계도서는서울특별시주택본부주택공급과

More information

청년, 사회초년 계층의 희망주거 두번째 이야기 2014 09.18 THU 13:30-17:30 한양대학교(서울) 신소재공학관 세미나실 6층 주최 주관 청년, 사회초년계층의 희망주거 Contents 주제발표 주제 1 : 청년주거실태와 협동형 주거모델 5 - 민달팽이주택 사례를 중심으로 권지용 (민달팽이유니온 대표) 주제 2 : 혼자이지만 함께 사는 집 23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150923(조간) 임차거주자의 45퍼센트_뉴스테이 입주의사 있다(주택정책과).hwp

150923(조간) 임차거주자의 45퍼센트_뉴스테이 입주의사 있다(주택정책과).hwp 보 도 자 료 배포일시 2015. 9. 21(월) 총 10매(본문 10, 붙임 0) 담당부서 주택정책과 과장 권혁진, 서기관 강태석, 사무관 김목진 (044)201-4475, 4476 2015년 9월 23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신 방송 인터넷은 9. 22(화) 11:00 이후 보도 가능 임차거주자의 45%, 뉴스테이 입주의사 있다. -

More information

移대떎濡앹떆??0??2?쇰궡吏€-?

移대떎濡앹떆??0??2?쇰궡吏€-? WON HEUNG C O N T E N T S Happy House Wide Area Traffic Wonheung Bogeumjari Plan Landscape Plan Green City Wonheung 002 004 006 008 010 Unit Plan 74 A 012 Unit Plan 74 CH 014 Unit Plan 84 A 016 Unit Plan

More information

고시 차 례 경기도고시제 호 경기도교육청고시제 호 도시관리계획 ( 화성궁평관광지 ) 지정및조성계획승인결정 ( 변경) 및지형도면고시 년도제2 회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 세출추가경정예산고시 23 공고 경기도공고제 호 공간정보의구

고시 차 례 경기도고시제 호 경기도교육청고시제 호 도시관리계획 ( 화성궁평관광지 ) 지정및조성계획승인결정 ( 변경) 및지형도면고시 년도제2 회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 세출추가경정예산고시 23 공고 경기도공고제 호 공간정보의구 5817 2017년 9월 27일 고시 차 례 경기도고시제2017232호 경기도교육청고시제2017373호 도시관리계획 ( 화성궁평관광지 ) 지정및조성계획승인결정 ( 변경) 및지형도면고시 3 2017 년도제2 회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 세출추가경정예산고시 23 공고 경기도공고제20171287호 공간정보의구축및관리등에관한법률위반업체행정처분 ( 영업정지) 공고 25

More information

.........................hwp

.........................hwp 이 보고서는 환경부의 의뢰로 협성대학교에서 수행한 학술용역 지속가능한 지역개발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의 최종 성과품입니다 환경부 목 차 제1장 : 서론 제2장 : 우리나라의 지역개발 현황 및 전망 제3장 : 지속가능한 지역개발이론 제4장 :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국제동향 제5장 :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현황 및 평가 제6장 :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지역개발전략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12 2015. 12. 22 제50호 90년만에 도청조직 이전 진주 부흥시대 본격 개막 경상남도 서부청사 개청식이 지난 17일 열려 90년 만에 경남도청 조직이 다시 진주로 돌아옴에 따라 진주 부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서부청사는 지하 1층~지상 8층, 2만 9843 규모로 서부권 개발본부, 농정국, 환경산림국 등 3개 국과 직속기관인 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

More information

목 차 경기도 도시지원시설 분양안내 1

목 차 경기도 도시지원시설 분양안내 1 목 차 경기도 도시지원시설 분양안내 1 제1 장 전체현황 전체현황도 주요현황 1. 전체현황도 현황도 경기도 도시지원시설 분양안내 3 2. 주요현황 주요현황 사업 면적( m2) 유형 연번 지구명 위치 지구( m2) 도시지원( m2) 1 2 김포 한강신도시 의정부 민락2 지구 경기도 김포시 장기 운양 구래 마산동 일원 의정부시 민락동, 낙양동 일원 조성기간 10,854,000m2

More information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 2012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2012. 5. 12( ) 2012 1. 1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2012. 7. 4( ) ~ 7. 6( ) 3 등록시간 : 09:00 ~ 18:00. : 2 ( 1 ). 1 3 (A4 1매, 워드작성 붙임서식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한국조경학회지 41(5): 68~77, 2013. 10. http://dx.doi.org/10.9715/kila.2013.41.5.068 The Water Circulation Improvement of Apartment Complex by applying LID Technologies -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Infiltration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C3D6C1BEC0CEBCE2BABB28B0ADBDC45FC1F6B9E6C0CCBEE7292E687770>

<C3D6C1BEC0CEBCE2BABB28B0ADBDC45FC1F6B9E6C0CCBEE7292E687770> 정책연구 2007-64 도시개발권한의 합리적 지방이양을 위한 제도개선방안 Exploring Legal Alternatives for Transferring New Town Development Permit Right to Local Governments 2008. 6. 연구책임 : 강 식 (경기개발연구원 책임연구원) 연구참여 : 이용환 (경기개발연구원 연 구

More information

01 계획의개요 계획의배경및목적 지역여건의변화, 관련제도의개정및상세계획수립이후 18년경과 체계적인도시관리계획수립필요일부업무시설신축을제외한민간부문및공공부문의사업추진미흡및이에따른주거환경열악및기반시설부족 지구중심기능강화및지구특성에맞는실현가능한정비방안필요성증대 대상지개요 구역

01 계획의개요 계획의배경및목적 지역여건의변화, 관련제도의개정및상세계획수립이후 18년경과 체계적인도시관리계획수립필요일부업무시설신축을제외한민간부문및공공부문의사업추진미흡및이에따른주거환경열악및기반시설부족 지구중심기능강화및지구특성에맞는실현가능한정비방안필요성증대 대상지개요 구역 도시관리계획 ( 용도지구, 지구단위계획 ) 변경결정 ( 안 ) 2018. 04 01 계획의개요 계획의배경및목적 지역여건의변화, 관련제도의개정및상세계획수립이후 18년경과 체계적인도시관리계획수립필요일부업무시설신축을제외한민간부문및공공부문의사업추진미흡및이에따른주거환경열악및기반시설부족 지구중심기능강화및지구특성에맞는실현가능한정비방안필요성증대 대상지개요 구역명 : 공항지구중심지구단위계획구역위치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³»Áöt310£š

³»Áöt310£š 2003봄호/통권제9호 복지관에 오시려면 서부경찰서 MBC 조흥은행 동신대 한방병원 동신병원마트 백운동 동신대학교종합사회복지관 버스노선 - 서부경찰서 앞 하차 5, 6, 9, 13, 16, 20, 23, 24, 29, 34, 36, 39, 60, 105, 113,160, 555, 666, 745번 - 동신대학교한방병원 앞 하차 11, 15, 50, 109,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