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문화연구 68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제 15 권제 1 호, ( ), pp.68~80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 은숙 이연희 박재옥 * 한양대학교의류학과 A Study on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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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복식문화연구 68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제 15 권제 1 호, ( ), pp.68~80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 은숙 이연희 박재옥 * 한양대학교의류학과 A Study on Multipurpose Fashion Design with the Motif of Surrealist Objects Sook Eun, Youn-Hee Lee and Jae-Ok Park* Dept of Qothing & Textiles, Hanyang Ltaiversity ( 접수 : 채택 ) Abstract Surrealism's method of expression and inspiration has been a continuous influence on fashion. What is important is how to identify and research a source of inspiration, and how to use this inspiration to guide the designs that can be worn on a real human bod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how how to develop ideas and designs from Surrealist objects and how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designs to the diversity in visual and functional effects along with the changes in consumer's interest. Documentary studies about Surrealism and Surrealist-inflected fashion applying the works of Sunealist and fashion images as a tool of historical research were proceeded. And the ideas for theme, the motifs for print patterns, and the concept of designs were borrowed from Surrealist objects touching on the imagery between the real and reflected, optical and artificial, and the designs were developed with several different visual and functional effects changing color, pattern, size, and length with the function of zippers in each item. It also gives the person wearing it amusement because it includes the concept of play and D.I.Y. With effective planning, it is possible to attract consumer's interest in the market. Key words: surrealist objects( 초현실주의오브제 ), motif( 모티프 ), multipurpose fashion design( 다목적패션디 자인 ), consumption trend( 소비트렌드 ). I 서론패션디자인은한시대의반영으로서사회, 문화적여건에따라그표현이다양하게변화하는예술사조의흐름으로부터많은영향을받고있는데, 이는예술이패션디자이너에게디자인테마의실마리로무궁한아이디어를제공해주기때문이다. 패션 디자인에영향을미친많은예술사조가운데, 특히기존의예술형식에서과감히탈피하여인간의내면세계를탐구함으로써인간정신의해방을이루고자했던초현실주의는 20세기조형예술에새로운장을열게하였을뿐만아니라, 패션에도광범위하고영속적인영향을미치고있다. 디자이너는직관과영감, 감각적기술뿐만아니라존재하지않는사물을상상해내는공상적인능력과 교신저자 jaepark@hanyang.ac.kr 68

2 제 15 권저 ) 1 호은숙 이연희 박재옥 69 일반적계획을형성할수있는개념적능력을갖추어야하는데, 이는디자인을마지막결과물로서만보는것이아니라마지막결과를이루어내기위한과정자체도보고있다는점을의미한다, 또한디자인이란인간의독특한행위로서어떤이미지나계획이선행되고그것을실현하는것으로, 순수하게아름다움만을추구하는 ' 예술 ' 과는달리기능을먼저생각하면서시각적으로아름답고, 생활과직결되고인간에게행복을주어야한다. 이런관점에서패션디자인은디자이너의창조적발상과더불어궁극적으로그것을착용할소비자가원하는것이무엇인지를이해하지않고서는기능적이고효과적인디자인을창출해낼수가없을것이다. 따라서본연구의목적은한시대의예술양식인초현실주의가패션테마의원천으로써어떤역할을하며, 초현실주의에서받은영감을구체적으로어떻게디자인개발에표현할수있는지에대한시도를해보고자하는것이다. 그방법으로는먼저문헌과선행연구그리고컬렉션의자료를바탕으로 20세기에있어서중요한예술사조의하나인초현실주의를중심으로한패션의형식과내용을고찰하고, 현대의복잡화된사회구조와생활패턴, 그리고현대인의빠른기호감성의변화속에서의소비트렌드를파악하여, 이에부합하는다목적패션디자인의특성을규명한후, 다양성을추구하는현대소비자의욕구와감성을충족시켜줄수있는실용적인다목적패션디자인을전개하고자한다. n. 이론적배경 1. 초현실주의의개념초현실주의 (surrealism) 라는용어는 1917년에공연된시인 Apollinaire의희곡 띠레지아의유방 의서문에서처음사용하였는데, 초현실주의가명확한형태를갖추게된것은 Andre Breton이제1차 ' 초현 실주의선언문 ' 을발표한 1924년부터이다. 이선언문에서초현실주의란순수한심적자동현상으로이성이개입되는어떠한통제도받지않고심미적이며윤리적인모든선입견에서벗어나사고를기술하는것이라하였다. 이는초현실주의라는명칭이현실그자체보다더현실적인어떤것을창조하려는젊은미술가들의열망을표명하기위하여만들어진말 2) 이라고할수있다. 이운동의첫종합전이 1925년파리에서개최되었으며, 1929년에 ' 제2차초현실주의선언문 ' 이발표되었는데, 여기에서 Breton은초현실주의의지향점으로삶과죽음, 현실과환상, 과거와미래, 전달할수있는것과전달할수없는것높은곳과낮은곳등이더이상모순으로느껴지지않는어떤정신의한지점이존재한다는것을믿고, 그지점을규명하겠다고결의하였다. 이는이원론적인세계관이밑바탕에깔렸음을암시하는것으로무의식과의식, 삶과죽음, 가시적현실과숨겨진현실세겨, 인간의정신에서외적현실과내적현실등이융합된하나의통합세계를추구하려는것이며, 이두현실을통합하는데있어서제 3개념으로초현실을설정한것이다. 여기에서초현실성이란유아기나원시인의세계에서볼수있는정신세계로서, 의식과무의식이분리되어있지않고하나로결합된인간의전체정신을뜻하는것이며, 모순되는두현실을동일시하는것으로이것이화면에표출되어질때환상적세계로나타나는것이다勺따라서초현실주의공간은상상의공간이며, 비현실의공간이다. 억압된무의식의세계를가능한한참되게표현하려고하는초현실주의의갖가지시도는시, 회화, 사진, 영화속에서현실적인연상을뛰어넘는불가사의한것, 비합리적인것, 그리고우연한것등을표현하였다 이와같은초현실주의회화의특성은추상적초현실주의와사실적초현실주의로크게나뉜다 * 추상적초현실주의는생동적이며동적인분위기로형상의재현을거부하고본질만을추구하는경향이다. 1) 임연웅, 디자인방법론연구, ( 서울 : 미진사, 2000), p ) E. H. Gotnbrich, 서양미술사, 백승길, 이종숭역 ( 서울 : 예경, 1997), p ) 곽미영, 정흥숙, '' 현대복식에응용된초현실주의적표현방법고찰 (1)," 한국의류학화지 29 권 2 호 (1995), p ) 장동림, '' 초현실주의예술의조형성과 Schiaparelli 의상디자인," 대한가정학회지 28 권 2 호 (1990), p. 4. 5) 최윤미, '' 복식사연구방법에있어서양식및그변화에관한연구 : 초현실주의를중심으로 '' ( 서울대학교대학 원석사학위논문, 1991), p

3 70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Andre Masson, Joan Miro, Roberto Matta 등이여기에속하는화가들인데, 그들은자동기술법 (Automatism) 을사용하여반의식상태에서의강한내적충동을선과형태로표현하고그위에색감을가미하여더욱풍부한연상작용을불러일으키는그림을통해인간의내적세계에우위를둔비형상적표현을많이사용하였다. 반면에사실적초현실주의는사진과같은정밀한표현으로현실세계에서조화될수없고양립할수없는것이함께병존하는환상세계와꿈의세계를표현하려하였다. Giorgio de Chirico, Rene Magritte, Max Ernst, Salvador Dali 등에의해서그려진그림은묘사적이고설명적인성향이강하다. 그들이주로사용한기법은위치전환법 (DGpaysement) 으로, 이는사물을본래장소와는전혀관계없는곳에존재하게함으로서얻어지는효과를말한다. 일상의위치로부터의외의또는우연한장소로의위치전환은우연한만남을일으키며, 놀라움과심리적인충격을일으킨다. 이는사물의일상적, 현실적의미를이탈시키고무의식의세계를해방시킴으로써그사물에새로운자격을부여하게되는것이다. 2. 패션에표현된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패션의형식과내용패션에서초현실주의양식이성립된원인으로는화가와디자이너가한시대의정신을공유하여영향을주고받을수있었다는것으로초현실주의자들과의교분을통하여초현실주의적패션의탄생을가져온것은 Schiaparelli의존재이다Schiaparelli는 Dali, Berard, Cocteau, Vertes, 그리고 Drian 같은예술가들을그녀의창작활동에참여시킴으로서예술과패션의만남을시도하였으며, 또한초현실주의의오브제인꽃, 나비, 구두, 입술등평범한주변의사물들을단추나, 모자, 액세서리등으로이용하여단순한기능성외에하나의디자인으로서조형미를부여하였고, 지퍼를의상에처음도입시킨디자이너이다 선행연구用를바탕으로한초현실주의패션의형 식적특성과그내용은 표 1 과같다. 첫째는신체부위의패션으로의이동으로특히눈은초현실주의자들이가장즐겨사용한신체부위로서시각적인복합성을지닌곳이다. 의식하여보는곳이며또한무의식적꿈의영상이가능한곳이고보여지면서보는기능을수행하는, 주체이면서동시에객체가될수있는것이다. 입술은가장관능적인것의상징으로 1929년의입술을모티프로한 Andre Breton의초현실주의작품은단순한립스틱자국을종이위에찍은것이지만그것은점점사실적이고장식적으로변화하면서패션에표현되었다. 그리고가슴은항상가려져있는신체를표면으로드러내어은폐와감춤의역설적인관계를드러낸다. 둘째, 자연물의패션으로의이동으로물고기, 조개, 가재등과같은해양식물을통해무의식적인심리깊이와바다깊이의동질성을나타내며, 새의날아갈듯한가벼움과우아함은여성과새의동일한속성으로상징되고, 나비는애벌레의형태변화가불길한예감을상징하며, 나무의다산능력이여성의상징으로, 숲의어둠은불확실성으로, 그리고꽃은여성의이상적인아름다움으로비유되고있다. 셋째, 일상용품의패션으로의이동으로의자, 옷장서랍, 열쇠, 컵, 시계, 악기등을의복에배열하여우연한만남을시도하고있다. 넷째, 패션품목간의위치변화는관습적으로받아들여진앞과뒤, 겉과안이라는의복의위치를의복내에서바꾸는방법으로의복의기존관념에대해역설적이며반대적표현을시도하는것이다. 다섯째, 눈의시각적착시를이용한방법으로하나의이미지가이중적기능을가진다. 디자인의형태나선, 색채, 재질감의대비로써시각적인착각을일으키도록유도하며이상적인질서의조화를꾀하기보다는상징적소재의독립적인사용과, 복식과관계가적은사물들을패션에이동시켜패션의기존개념에대한도전을꾀하고, 패션이이제까지지녀왔던형식이나내용적인측면에서의전통에순응하는방향이아닌이에대한역설적인형식이나내용 6) Ibid., p ) 장동림, Op. cit., p. 9. 8) R. Martin, Fashion and Surrealism, (Thames and Hudson, 1996); 최윤미, Op. cit., p

4 제 15 권제 1 호은숙 이연회 박재옥 71 표 1 초현실주의패션의형식적특성형식사용된오브제초현실주의패션 1 신체부위의이동눈, 입, 가슴 Comme de Garsons Dior 關蕴자연물의이동해양식물, 새, 나비, 나무, 꽃 Dolce&Gabbana Alexander McQueen 일상용품의이동의자, 서랍, 컵, 시계, 악기 IDoline Dntsas } 勺 es Saint LaJ a urant 패션품목간의이동앞과뒤, 겉과안 JGalliano J 시각적착시입체적특성을한평면에놓음 "W1 的如 Jean Paul Gaultier J 匕 Schiaparelli Moschino -71

5 72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을꾀하려는시도이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현대패션에있어서의초현실주의원리의적용은패션디자인의영감을구체적인방법으로다양하게시각화함으로써패션의일반적인미적개념에새로운미적개념을제시해주었으며, 더불어예술로서의패션발전에크게기여하였음을알수있다. 2) 눈과입술을모티프로한초현실주의패션패션은초현실주의작품의재미, 즐거움, 충격, 그리고가장근본적인것에대한의문에서영감을받았다. 정상적인것과비정상적인것, 장식과왜곡, 육체와개념, 그리고실상과허상과의관계를다룬다는점에서패션과초현실주의는공통점을지닌다고볼수있겠다. 특히패션은인간의신체를매개로이루어지는것으로써 20세기에들어와신체는종속적이고물질적인대상이아닌예술표현의주체적인대상으로대두되었고, 패션디자인에서도신체의형상을주제로한아이템, 스타일, 문양또는액세서리로나타나면서그미적조형성을패션으로표현하고있다. 초현실주의는신체형상을패션디자인의요소로도입하는데큰역할을하였다. 있어야할곳에있지않고낯선곳에위치하며대상의속과겉이라는모순된양면을동시에하나의화면으로제시함으로써 3차원적시공간에갇혀있는신체의한계를부인하고시간과공간에있어자유와해방을허용하는 4차원세계에대한상상력을실험하고있다초현실주의의오브제는모두상징적의미를지니는데, 특히은폐와노출, 보는것과보여지는것으로서의상반적기능을동시에가지고있는일차적인고안물인눈은소망과의지에따라그기능이달라지게되어있다. 의식적인시각과무의식적인환상, 바라보기와훔쳐보기등눈은신체의다른부분과는독립적으로주체와객체로서의상상을넘나드는모험을즐긴다. 또한입술은초현실주의의가장관능적인상징물로서초현실주의에서사용되는입술은 엘리트주의와는거리가먼육체적인관능성을장난스럽게표현하고있다 1990년이후패션디자인에나타난신체표현분석 ") 에따르면, 패션에있어서눈과입술의표현방법은약화에의한표현이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고, 그다음이사실적표현인것으로나타났다. 패턴을위한모티프의표현방법에는사실적표현, 약화표현, 기하학적표현, 그리고추상적표현이있는데, 사실적표현은자연환경이나인공환경에있는물체를사실적으로옮겨놓은것을말하며, 약화표현은사물을대상으로하되사실적으로묘사하지않고선을단순화또는과장시켜서평면적인형태로묘사하는것이다. 기하학적표현은직선, 원, 사각형, 삼각형등과같은기하학적도형을이용하여사물을묘사하거나추상적인디자인을창작하는것이며, 추상적표현은사물의형태와는아무관련없이상상력과창의력에의해서디자인되는것을말한다 '2). 그림 1 에서보는바와같이사실적표현이란어떤대상의형태를있는그대로표현하는것이며, 약화에의한표현 ( 그림 2) 은신체의형태를간략하게표현하는것으로, 예술가의상상력과창조성이개입되기때문에조형적가치가높다. 이것은사실적표현을위한기교에서벗어나생략을통해단순화시키기도하고, 어떤도상을사용함으로써상징적의미를부여하기도한다. 약화에의한표현이가장많은것은다른표현양식에비해유행의흐름에덜영향받으며디자이너의상상력과창의성을표현하는데자유롭기때문이다. 또한신체를표현한패션디자인의표현요소별로는패턴이가장많았는데, 이는단순화나그래픽적표현과같은기법을활용하여신체형태를구성하거나변형하는등다양한응용이가능하기때문이다. 그리고신체형상을하나만나타내는것 ( 그림 3), 여러가지로반복하여나타내는것 ( 그림 4), 또는다른도상이나도형, 심볼, 로고등과함께조합하여나타내는것 ( 그림 5) 등방법에따라느낌이달라지기때문에디자이너의미의식과조 9) 권기영, 조현주 ', '' 현대예술에나타난신체의표현과복식의조형성,'' 대한가정학회지 40 권 6 호 (2002), p ) R. Martin, Op. cit., p ) 권기영, 조현주 2, '' 현대패션디자인에나타난신체표현분석에대한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 권 7 호 (2002), p ) 이은영, 복식디자인론, ( 교문사, 2003), pp

6 제 15 권제 1 호은숙 이연희 박재옥 73 Roberto Cavalli, 2001 S/S Vivienne Westwood, 2005 S/S 그림 1> 눈, 입술모티프의사실적표현. Larry Shox, 1995 Enrico Coveri, 2004 S/S 그림 2> 눈, 입술모티프의약화표현. 1 Jean-Charles de Castelbajac, 2001 F/W Comme des Garsons, 2000 F/W 그림 3> 그림 4> Yves Saint Laurent, 1980 그림 5> 형적감각을나타내기위한여러가지시도를가능케하며표현영역이넓어조형적가치가높다成. 3. 다목적패션디자인 1) 다목적패션디자인의필요성패션은그시대를반영하는표현으로서인간의내적이미지세계를표현하는예술과밀접하게연관되어있을뿐만아니라, 또한소비자의다양화, 개성화의욕구를반영해야만한다. 오늘날소비자는복잡하고가속화된사회속에서보다나은생활을위 해많은선택과복잡한결정을내려야한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 5년간의히트상품을통해서소비트렌드를분석한자료 ") 에따르면최근의소비패턴을오감 ( 五感 ) 소너, 리얼타임 (real time) 소비, 개중 ( 個衆 ) 소비, 스마트 (smart) 소비, 그리고릴랙스 (relax) 소비로분류할수있다, ' 오감소비, 란유희활동이일상화되고소비자들이재미를추구하는쾌락적소비패턴이주류를이루는것으로, 상품에있어서브랜드디자인, 그리고이미지등감성적요소의비중이더높아졌음을의미한다. ' 리얼타임소비 ' 는 ' 빨리 ', ' 동시에 ', 그리고 ' 바로바로 ' 를중시하는실 13) 권기영, 조현주 % Op. cit., p ) 이민훈, 최순화, 이정훈, 년히트상품분석을통한중기소비시장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5 년 3 월 14 일 [2005 년 5 월 20 일검색 ]); available from World Wide -73

7 74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시간소비패턴이대두됨에따라현시적소비성향이확산되고, 자기욕구를그자리에서충족시키는즉각적반응을중시하게되었음을의미한다. ' 개중소비 ' 란차별화하고싶으면서도소외되고싶지않다는양면적욕구를반영하는것으로, 소비를통하여자기표현을추구하고수평적네트워크와감성적연대, 그리고강한자발적참여의식을기반으로자신만의고유한라이프스타일을스스로찾아가는소비행태를의미한다. ' 스마트소비 ' 란소비에따르는노력과시간, 비용을줄이면서객관적효용은높이는계획적 이성적소비패턴이증가하였음을의미한다. 마지막으로 ' 릴랙스소비 ' 는디지털화에따른빠른변화와스트레스에서탈피한소극적, 방어적성향의 ' 느림, 과 ' 휴식 ' 을추구하는소비패턴을의미한다. 이상과같은소비패턴의변화는소비자로하여금새로운형태의디자인을추구하게하는한편, 디자이너로하여금새로운아이디어의디자인을창출하게하는배경이된다고하겠다. 2) 다목적패션디자인의특성패션은과거와같이단순히하나의장식적또는기능적목적에만존속되지는않는다. 패션의목적과동기는어느한면이부각되거나강조될수도있지만,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현대의복잡화된사회구조와소비패턴, 그리고현대인의빠른기호감성의변화로인해복합성을띠게되었다. 또한현대디자인의새로움과다양성그리고기능성에대한추구는현대패션디자인의한경향으로서다목적패션의성립을가져왔다고할수있다. 다목적패션은착용자의선택에의해다양한시각적연출이가능하므로인간의심리적 미적욕구를충족시킬수있을뿐만아니라, 한벌의의복으로다기능적효과를얻을수있어실용적측면에서의관심이증대되고있다. 즉다목적패션은의복의기능적 물리적목적과함께장식적 시각적목적을한의복내에서다양하게충족시키는패션을뜻하는것으로여러가지의목적을가지는 ' 다목적성 ' 과여러벌효과를지니는 ' 실용성 ' 은다목적패션이성립되기위한기본요 소가되며, 또한현대소비패턴에부합하는디자인 의형태라고하겠다. 남윤진 15) 은변화를수반하는다목적의복에대한 연구에서다목적의복의특성과의의를고찰하였는 더, 이는디자인상의특성만을고려한것이다. 따라 서본연구에서는다목적패션에대한선행연구와 최근 5 년간의소비트렌드분석 ' 을바탕으로오늘날 의소비패턴에부합하는다목적패션디자인의특성 을규명해보고자한다. 첫째는 ' 실용성 ' 이다. 다목적 패션은하나가아닌여러가지의다양한목적을동시 에만족시키며, 한벌로여러벌효과를낼수있는 실용성을가진다. 패션에서의다목적성은장식적측면, 기느적측면, 또는양측면간에성립될수있는 더, 다목적성의적용범주에따라서의복내에서뿐만 아니라소품, 공예품, 기타생활용품에이르기까지 의복의영역을넘어서는다양한용도와기능성을보 유하기도한다. 따라서실용성은시간과지출을최소 화하면서효용성을극대화시키고자하는스마트소 비패턴을충족시켜줄수있는요소가되는것이다. 둘째는 ' 가변성 ' 이다. 다목적패션은다목적성을 이루기위하여형태적변화를수반하며, 이러한형 태의가변성을수용할수있는구조의가변성은패 스닝시스템 (fastening system) 과밀접한관련성을가 진다. 패스닝시스템은일시적또는영구적으로의 복의요소들을결합시키는방법으로지퍼, 단추, 벨 크로, 핀, 스냅, 끈, 후크등과같은패스너 (fasteners) 의작용에의해목적에맞는다양한변형을가능케 한다. 지퍼나단추자체의특성을이용하여다양한 변형과실루엣연출을가능케하거나또는패스너 자체를모티프로하여다목적패션이전개되는것이 다. 따라서패스닝에의한의복의가변성은언제어 디서나, 원하는시점과장소에서누구나편리하게 변화시킬수있는유비쿼터스적소비욕구를충족시 킬수있는리얼타임소비패턴에부합하는요소라 할수있다. 셋째는 ' 다양성 ' 이다. 다목적패션은변화에의해 조형의다양화가가능하며, 그로인해새로움을준 다. 즉, 다목적패션은길이, 실루엣, 디테일, 색채, 15) 남윤진, 변화를수반하는다목적복식디자인연구 (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1), pp ) 이민훈, 최순화, 이정훈, Op. cit., pp

8 제 15 권제 1 호은숙 이연희 박재옥 75 재질과아이템등의변화를통하여다양한시각적효과와조형미를가진다. 조형의다양화를가능케하는변화는착용자의선택에의해다양하게연출될수있으며, 이로인해인간의심리적 미적욕구를충족시킬수있고또한, 현대인들의새로움과변화에대한감성적욕구에부응할수있다. 다목적패션은소비자가그착용목적에따라서자신이원하는형태나스타일로소비자가원하는만큼변형시킬수있는패션으로, 소비자의선택에의해다양한연출이가능한것이다. 이는소비자에게선택적착용을가능케함으로써차별화와동질감을동시에느끼고자하는개중소비패턴을충족시켜줄수있으며, 또한소비자의참여를유도함으로써오감소비패턴을충족시켜줄수있는요소가되는것이다. 넷째는 ' 유희성 ' 이다. 다목적패션은주로변형을통하여새로움과유희성을표현하며, 패션의일상적인개념을탈피하여다양한목적성과그로인한가변성을부여함으로써패션에재미와창조적인새로운아이디어들을제공한다. 이는완성된스타일을수동적으로착용하는동시에능동적인참여로오감소비패턴을만족시키고, 또한창조적행위로재미를느끼며휴식을취할수있는릴랙스소비패턴을충족시켜줄수있는요소가되는것이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실용성과가변성, 다양성, 그리고유희성측면의합목적적인적절한결합과조화에의해서창출될수있는다목적패션은오늘날소비자의다양하고복합적인욕구와감성을충족시켜줄수있는디자인형태가될수있다. 제품의용도, 사용방법등에대한고정관념을피하고소비자가자신의기호와감성에따라자유롭게선택하여, 쉽게착용할수있는 D.I.Y. 형다목적패션은소비자가동시에창조자가될수있는능동적인참여형디자인이라할수있겠다. 3) 다목적패션디자인의유형다목적패션디자인은조형의다양한연출가능성과가변성, 실용성그리고그로인한재미, 새로움, 유희성등으로소비자의욕구와감성을충족시켜줄수있다. 현대패션에등장한다목적패션디자인은 그유형이과거에비해더욱다양화되는추세이기는하지만, 다목적성의적용범주에따라, 크게 ' 아이템내 ( 內 ) 의변화 ' 와 ' 아이템의전환 ' 이라는 2가지유형으로구분할수있다 첫번째유형인아이템내 ( 內 ) 의변화는과거부터많이시도되어왔던일반적인다목적패션디자인의유형으로, 하나의패션아이템내에서형태변화, 색채 재질의변화등을통해다목적성을이루는것이다. 먼저형태변화는가장많이시도되었던다목적패션디자인의유형으로, 길이변화, 실루엣변화, 디테일변화로세분하여볼수있다. 먼저, 길이변화는소매나스커트, 원피스, 바지등의길이를짧게또는길게변화를주는유형으로, 주로지퍼, 단추등과같은패스너를이용한의복의변화가일반적이다. 다음으로, 실루엣변화는하나의아이템내에서부피감, 부분적인형태의변화등을통해실루엣의변화를주는유형으로, 주로레이어드룩을이용한것이많으며, 지퍼나끈을이용하여간단한실루엣변화를표현하기도한다. 그리고디테일의변화는의복의실루엣에는큰변화를주지는않지만, 소매나밑단, 네크라인등의디테일에서변화를주어다른이미지의패션을연출하는유형이다. 마지막으로색채, 재질의변화는소재의색채와재질의변화를통해다목적성을이루는방법으로, 주로의복을뒤집어입었을때, 색채, 재질의변화를줄수있는리버서블방법을이용한유형이대부분으로리버서블패브릭을이용하는것이일반적이며, 최근에는리버서블의방법을벗어나발광염료등을이용해빛의정도에따라색채를달리발광하는방법을이용하기도한다. 두번째유형인아이템의전환은기존에시도되어왔던길이변화, 실루엣변화, 색채 재질의변화등, 아이템내의변화에서탈피하여보다적극적인목적을취하는다목적패션디자인의유형이다. 아이템의전환은패션이라는테두리안에서이루어지는일반적인유형과패션의테두리를벗어나다른예술품으로전환되는유형으로분류할수있다. 패션내에서의아이템의전환은패션이라는테두리안에서이루어지는아이템의전환으로, 이유형은다시스커트가원피스로전환되거나, 자켓이베스트 17) 남윤진, Op cit., pp,

9 76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로전환되는등, 의복의한아이템이의복의다른아이템으로전환되는유형과, 의복이가방, 머프등의패션소품으로전환되는등, 의복의다목적성이의복의차원을넘어서다양한패션의영역으로전환되는유형이다. 패션의영역을벗어난아이템의전환은단순한패션차원에서의다목적성을넘어서, 다른영역으로목적성을넓혀나간유형이다. 즉, 패션의다목적성이단지패션에귀속되지않고타오브제나타예술품으로전환됨으로써, 패션의영역을확대하는유형이다. 이는예술영역의확대와함께예술영역간의경계가점점모호해지는현시점을반영하는것으로볼수있다. 예술의한영역인패션역시, 타예술문화영역간의교류가확대됨으로인해, 다양한예술분야의접목을통하여새로운유형과확대된범주의다목적패션을등장시키고있는것이다淄.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다목적패션은한벌의의복으로다기능적효과를얻을수있어실용적측면에서관심이증대되고, 착용자의선택에의한다양한연출과가변성에의해다양한시각적연출이가능하여인간의미적 심리적욕구를충족시킬수있으며, 동시에현대인의변화와새로움에대한욕구를충족시킬수있는유희성을지니고있다고볼수있다. in. 디자인전개및절차 1. 디자인전개패션디자인은의복이라는일종의시각적매체를통해디자이너의상상력과미적감각을표현하기때 문에시각예술의한분야로서일반조형예술의요소와원리가그기초를이루고있다. 또한패션의목적과동기는시대에따라어느한면이부각되거나강조될수도있지만현대의복잡화된사회구조와생활패턴, 현대인의빠른기호감성의변화로인해점차복합성을띠게되었다. 때문에패션은소비자의감성변화와욕구를충족시킬수있는디자인을제공해야하는데, 다목적패션의성립은새로움과다양성그리고기능성에대한추구를만족시키기위한현대패션디자인의한경향이라고할수있겠다. 이에본연구에서는앞에서고찰한선행연구를바탕으로 Photoshop 7.0과 Illustrator 10의프로그램을이용하여다목적패션디자인을전개하였다. 다목적패션디자인의유형에따라아이템내의변화를위해서는소재에있어서초현실주의의오브제를모티프로하여패턴의변화를주었으며, 지퍼를이용한의복의수평적, 수직적변화를통하여너비와길이를조절할수있는형태변화를주었고, 또한실루엣의변화와아이템의전환을통하여소비자가추구하는실용성과가변성, 다양성, 그리고유희성을충족시킬수있는다목적패션디자인을전개하였다. 2. 디자인절차먼저패턴의모티프로는초현실주의에서신체부위의오브제로많이사용되었던눈과입술을선택하여또다른주요오브제인자연물중꽃, 나비와합성해서초현실주의의복합성과다목적패션의복합성을나타내는이미지를창출하고자하였다. 초현실주의의자연은자연으로의회귀를갈망하는패션의흐름과함께자연물들을오브제화하여의복의구조에이용하면서그형태를변화시킨다. 인간신체를자연계의식물이나동물또는사물과결합하여표현함으로써실제로는존재하지않는인간무의식의상상의세계속에서만가능한형상을창출하여환상적인분위기를자아낸다. 자연과인간과의조화를의도하며꿈과환상의세계를표현하는것이다. 이는테크놀러지와꿈의결합으로새로운라이프스타일과창의적인오브제의발견을추구하는현대인의미래적이고실험적인비전과도일치한다고볼수있겠다. 초현실주의에있어서꽃은아름다움의상징이며, 나비는아름다움의상징인동시에지상에서변신을통해하늘로나는초월적인대상으로서의상징이다. 녹색과파랑을주조색으로하는두그룹의색상군 ( 그림 6) 을바탕으로, 신체부위인눈과입술, 그리고자연물인꽃과나비를단순화하거나또는사실적으로표현하여모티프의배열방식에따라 6개의패턴을전개하였다. 패턴의배열방식에서 그림 7 의 2개의패턴은공간패턴으로, 하나는녹색을주조색으로하여눈, 입술과꽃을약화시켜유희적으로표 18) Ibid, pp

10 제 15 권제 1 호은숙 이연희 박재옥 77 그림 6> 색상. 그림 7> 공간패턴. 그림 8> 가장자리패턴. 그림 9 전방향패턴. 현하였으며, 또다른하나는파랑을주조색으로눈, 입술, 꽃과나비의형상을사실적으로결합하여인간과자연의융합을환상적인분위기로표현하고자하였다. 그림 8 은 그림 7 과동일하거나약간의변형을준모티프를반복하여율동감이있는 2개의가장자리패턴을전개하였고, 그림 9 는입술만을이용하여주조색의변화를준 2개의전방향패턴을표현하였다. 디자인에있어서는지퍼를이용하여다목적패션 디자인의두가지유형에따라전개하였는데, ' 아이템내의변화 ' 를위해서수평적 수직적형태변화와함께 ' 아이템의전환 ' 에따른디자인을시도하였다. ' 아이템내의변화 ' 에서수평적변화란 그림 10 에서보는바와같이너비의변화를주는것으로, 지퍼를이용하여탑 (top) 과스커트의사이즈를조절할수있으며, 취향에따라부분적으로다른종류의패턴을조합하여시각적인변화를줄수있게하는것이다. 반면에수직적변화란 그림 11 에서보는바와 그림 10 아이템내의수평적변화. -77

11 78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그림 11> 아이템내의수직적변화. 같이길이의변화를주는것으로, 지퍼를이용하여상의의길이와소매길이, 그리고스커트, 바지, 원피스의길이등을용도와취향에따라조절하거나분리할수있게하는동시에, 수평적변화와마찬가지로다양한패턴의변화를줄수있게하는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림 12 에서보는바와같이실루 엣의변화와함께 ' 아이템의전환 ' 을시도하였다. 스커트의요크선위치에지퍼를이용하여타이트, 주름,. 플레어등으로다양하게스커트의실루엣을변화시키거나또는전혀다른아이템인바지로전환시킬수있도록하였으며, 또한허리선에서지퍼를이용하여스커트의실루엣을변화시키거나바지를연 78

12 제 15 권제 1 호은숙 이연희 - 박재옥 79 그림 12> 아이템의전환. 결하여아이템을전환시키는동시에원피스의효과를낼수있게하였다. 이상과같은다목적패션디자인의목적은사이즈의조절과다양한패턴의선택에따라한벌의의복으로여러벌의효과를얻을수있는실용성과함께용도에따른의복의가변성에따라심미적 기능적연출이가능함과동시에착용자가직접선택하여연출할수있는다양성과유희성을동시에충족시킬수있도록하기위한것이다. IV. 결론본연구는 20세기에있어서패션에영향을미친중요한예술사조의하나였던초현실주의를중심으로다양성을추구하는현대소비자의욕구와감성을충족시켜줄수있는실용적인다목적패션디자인을전개하였다. 그방법으로먼저패션에표현된초현실주의형식과내용을고찰하였고, 현대의복잡화된사회구조와생활패턴, 그리고현대인의빠른기호감성의변화속에서의소비패턴에부합하는다목적패션디자인의특성에대하여규명한후, 초현실주의의상징물가운데특히신체부위인눈과입술, 자연물인꽃과나비를결합한복합적인패턴을이용하여 다목적패션디자인을전개하였다. 먼저이원론적인세계관을바탕으로하는초현실주의는무의식과의식, 삶과죽음, 가시적현실과숨겨진현실세겨, 인간의정신에서외적현실과내적현실등이융합된하나의통합세계를추구하려하였다. 초현실주의패션의형식적특성은일상의위치로부터의외의또는우연한장소로의위치전환을통해우연한만남을일으키고, 놀라움과심리적인충격을일으키며, 패션디자인의영감을구체적인방법으로다양하게시각화함으로써패션의일반적인미적개념에새로운미적개념을제시해주었고, 더불어예술로서의패션발전에크게기여하였음을알수있다. 이는총체적인오감충족과통합적인기능성, 그리고유비쿼터스적소비욕구를지닌현대인의정신세계와도일맥상통하는면이있다고볼수있다. 오늘날의소비자는복잡하고가속화된사회속에서, 보다나은생활을위해오감 ( 五感 ) 소비, 리얼타임 (real time) 소비, 개중 ( 個衆 ) 소비, 스마트 (smart) 소비, 그리고릴랙스 (relax) 소비등의다양한패턴을보여주는데, 이러한소비자의변화된욕구는다목적패션디자인이지니고있는실용성, 가변성, 다양성, 그리고유희성을통하여충족시켜줄수가있다. 한 -79 -

13 80 초현실주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다목적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복식문화연구 벌로여러벌효과를낼수있는 ' 실용성 ' 은시간과지출을최소화하면서효용성을극대화시키고자하는스마트소비패턴을충족시켜줄수있는요소가되며, 패스닝에의한의복의 ' 가변성, 은언제어디서나, 원하는시점과장소에서누구나편리하게변화시킬수있는유비쿼터스적소비욕구에따른리얼타임소비패턴에부합하는요소라할수있다. 또한착용목적에따라서자신이원하는형태나스타일목적으로소비자가원하는만큼연출이가능한 ' 다양성 ' 은차별화와동질감을동시에느끼고자하는개중소비패턴과소비자의참여를유도함으로써오감소비패턴을충족시켜줄수있는요소가되는것이다. 마지막으로패션에재미와창조적인새로운아이디어들을제공하는 ' 유희성 ' 은완성된스타일을수동적으로착용하는동시에능동적인참여로오감소비패턴을만족시키고, 또한창조적행위로재미를느끼며휴식을취할수있는릴랙스소비패턴을중족시켜줄수있는요소가되는것이다. 초현실주의의오브제를모티프로한패턴의변화를중심으로, 지퍼를이용한다목적패션디자인은아이템내의수평적 수직적변화와아이템의전환을통하여현대소비자의실용성과가변성, 다양성, 그리고유희성을충족시킬수가있다. 수평적변화란너비의변화를주는것으로, 지퍼를이용하여사이즈의변화와함께시각적으로패턴의변화를줄수있게하는것이며, 반면에수직적변화란길이의변화를주는것으로, 지퍼를이용하여의복을분리할수있게하는동시에패턴의변화를줄수있게하는것이다. 또한아이템내의실루엣의변화와아이템의전환에따라한벌의의복에서여러벌의효과를낼수있게하였다. 본연구의의의는패션디자인이순수하게아름다움만을추구하는 ' 예술 ' 과는달리현대소비자의욕구와감성을충족시켜줄수있는디자인을전개함에있어서한시대의예술이패션테마의원천으로써어떤역할을하며구체적으로어떤방법으로표현될수있는지에대한시도를하였다는것이다. 또한본연구에서제시한패턴을이용한형태변화와 실루엣의변화, 그리고아이템의전환은디자인에따라그변형이다양하다는점에서그활용가치가매우높다고하겠다. 참고문헌곽미영, 정흥숙 (1995). " 현대복식에응용된초현실주의적표현방법고찰 (1): 1989~1994년복식을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권 2호. 권기영, 조현주 ' (2002). 현대예술에나타난신체의표현과복식의조형성. 대한가정학회지 40권 6 호. 권기영, 조현주2 (2002). " 현대패션디자인에나타난신체표현분석에대한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권 1호. 김정숙 (1993). " 초현실주의미술사조가현대패션에미친영향.'' 청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남윤진 (2001). 변화를수반하는다목적복식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민훈, 최순화, 이정훈 (2005년 3월 15일 [2005년 5 월 20일검색 ]) 년히트상품분석을통한중기소비시장전망. 삼성경제연구소 ; availa비e from World Wide 이은영 (2003). 복식디자인론. 서울 : 교문사. 임연웅 (2000). 디자인방법론연구. 서울 : 미진사. 장동림 (1990). 초현실주의예술의조형성과 Schiaparelli 의상디자인. 대한가정학회지 28권 2호. 최윤미 (1991). " 복식사연구방법에있어서양식및그변화에관한연구 : 초현실주의를중심으로.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최윤미 (1993). " 복식에표현된초현실주의양식및그변화에대한연구. 한국의류학희지 17권 1호. Gombrich, E. H. (1997). 서양미술사. 백승길, 이종숭역 서울 : 예경. Martin, R. (1996). Fashion and Surrealism. Thames and Hudson.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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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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