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KSR2016S098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KSR2016S098"

Transcription

1 2016 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KSR2016S098 도시철도 승 하차 시간 지연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Metro due delayed victory at the time of arrival problems and Solution Researches 안현근 *, 박진호 *, 이병우 *, 이재훈 *, 정인구 *, 박정수 ** An Hyun Geun *, Park Jin-Ho *, Lee Byeong-Woo *, Lee Jae-Hoon, Jeong In-Koo *, Park Jeong-su * * Abstract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passengers who use the second phase of the first phase, subway and above the 6.5million people a day join the subway, In particular, for Line2 a.m. at two first train is about 200% congestion in early higt rate. Line length of 48.8km 2.5million passengers a day and 46 stations as the operating time is used for Line 2 once resulting in 87minutes for to an actual survey Stop was identified as requiring more(passenger victory at the time of arrival) delays in time In this paper with Seoul Metro also look at the easing of congestion and foreign studies of victory at the time of seek their problems and solutions for the delay. Keywords : Seoul-Metro, Get on and off delay, Congestion mitigation, Congestion rate, Foreign cases 초 록 서울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승객수는 1기 지하철과 2기 지하철 합하면 하루에 650만명을 상회하고 있다. 특히 2호선은 오전 첨 두 시에 열차는 정원의 200%에 이르는 높은 혼잡율을 보이고 있다. 노선길이 48.8km로 46개역을 가지고 있으며 승객은 하루에 250만명이 이용하고 그 중 20개역은 타 노선과 환승역으로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노 선이다. 운전계획상 2호선 한 바퀴 운행시간은 87분 소요되는데 실제 조사한 결과 정차시 간(승객 승 하차시간)지연으로 더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서울메트로 혼잡도 완화방안을 살펴보고 외국사례를 조사하여 승 하차 시간지연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주요어 : 서울메트로, 승하차지연, 혼잡도 완화방안, 혼잡율, 외국사례 1. 서 론 1974년부터 시작된 도시철도는 현대에 들어와서 시민에게 꼭 필요한 교통수단이 되었다. 시민에게 꼭 필요한 교통수단인 만큼 도시철도 승 하차 시간에 대한 지연이 문제로 꼽히고 있다. 예를 들어 서울메트로 2호선의 혼잡율만 봐도 정원의 200% 이상이다. 이에 따른 지 연 시간이 증가함으로써 앞 뒤 열차의 혼잡도만 늘어날 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서울시 도시철도 승 하차 시간 지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혼잡도가 높아지면 지연뿐만 아니라 사고의 위험도 많아 지고 그 여파도 커지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해외 선진국들의 승 하차 시간 지연에 따른 개발사례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각 국의 여러 시스템들과 문제점, 대책 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시간 지연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

2 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교신저자: 동양대학교 철도학술동아리 T.R.M * 동양대학교 철도학술동아리 T.R.M 회원 ** 동양대학교 철도학술동아리 T.R.M 지도교수 2. 본 론 2.1 서울의 주요 철도회사별 철도 현황과 승 하차 시간 분석 서울메트로 서울메트로의 경우 1981년 설립된 지하철 공사로서 서울지하철 1~4호선까지 관리하는 서 울특별시 산하의 지방 공기업이며 현재 9호선 2단계의 운영을 도맡고 있다. 현재 총 연장 137.9km의 전철구간, 120개 역, 5개의 차량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9 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3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순환선인 2호선은 하루 208만 명 이상 승 객이 이용하고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의 경우 1990년 제2기 지하철 시대의 막이 시작되면서 기존의 서울지하 철공사와는 다른 독립된 공사를 설립하기로 하였다 현재 총 연장 162.2km의 전철구간, 157개 역, 6개의 차량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일 처 음 만들어진 5호선은 하루 120만 명 이상 승객이 이용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9호선 서울메트로9호선주식회사의 경우 1991년 3기지하철 기본계획 수립으로 2004년 12월 민자 방식의 회사를 설립하였다. 현재 총 연장 31.3km의 전철구간, 30개 역, 1개의 차량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9호선은 하루 58만명 이상 승객이 이용하고 있고. 급행전동열차를 도입하여 신속한 여객수송을 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의 경우 1899년 경인선(노량진~제물포)의 개통으로 한국철도의 시작 이 된 공기업이다. 총 연장 533.1km의 전철구간, 235개 역, 6개의 차량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2 층형 도시간 급행열차인 ITX청춘의 도입으로 다양한 변화를 가지고 있다.

3 2.1.5 승 하차 시간 분석 대도시권에서 운행되는 지하철 열차의 운전시격(Headway)은 정차시간(Dwell), 열차간격 (Separation) 및 여유시간(Margin)으로 구성되며 이중 정차시간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하 철 열차의 정차시간은 일반적으로 승객의 승차 및 하차시간, 출입문이 닫힐 때까지의 시간 과 출입문이 닫히고 출발신호를 대기하는 시간으로 구분이 된다. 또한 Fig. 1을 보는거와 같 이 승 하차 시간은 전체 정차시간의 30~60%를 차지하고 승 하차 승객의 수가 많을수록 그 비율은 증가하게 된다. Fig. 1 Railroad metropolitan areas : home and abroad and comparison of stoppage time of analsis 2.2 외국사례 조사 러시아 모스크바 지하철 사례 모스크바 지하철은 1935년에 개통하여 현재 12개 노선에 총 연장 308.2km의 전철구간과 182개 역이 있으며 하루 수송인원은 655만 명 수준이다. 총 보유차량 수는 4535량이며 피크 시에는 90초 간격의 고 빈도 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모스크바 지하철의 운행 특징 서울지하철 2호선과 같은 순환노선인 5호선을 운영하고 있고, 신호방식은 노선별로 ATO, ATC방식의 신호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지하의 모든 정거장은 심도가 35m이상 80m까지 대심도로 건설되었고 별도의 대합실은 없으며 승강장은 대부분 섬식 승강장 형태로써 대합실을 겸하는 구조이다.

4 시간대별 수송인원은 출 퇴근 시에는 90초 간격의 고 빈도 운행을 하고 있으며 낮 시간에는 2~3분 시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2,6,7,9호선은 하루 평균 100만명 이상을 수용하며, 특히 7호선의 경우는 하루 137만명을 수송하고 있다. 모스크바 지하철의 1km당 평균 수송밀도는 4만명/Km이하로써, 서울지하철 2호선의 4.2만명/Km보다 다소 낮은 수준이다 모스크바 고 빈도 운행의 구조 첫 번째로는 역 정차시간 관리를 한다. 역 정차시간은 기준 20초이며 일부 혼잡역사는 30초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출입문이 닫히는 속도가 빠르고, 서울지하철 전동차와 달리 닫힐 때 완충작용 없이 폐문이 되어 승객이 끼일 경우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우려되지만, 열차 객실이 혼잡한 경우 승객 스스로 다음열차를 기다리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두 번째로는 승객의 동선을 관리한다. 역사 심도가 깊어 에스컬레이터에 의해 오르내리는 동선은 일방통행 형태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계단과 통로 등에도 일방통행이 유지되도록 안내원을 배치하여 관리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 섬식 형태의 대합실을 겸한 승강장은 폭이 넓어 하차승객은 하차 후 바로 승강장 중앙통로로 나와 이동을 하여 승차대기 승객과 하차승객이 뒤엉키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세 번째로는 운전사양 및 신호방호장치의 조건이다. 모스크바 지하철은 폐색구간을 1개 폐색구간 길이가 75m수준으로 서울지하철 200m수준에 비해 매우 짧게 분할하였으며 전동차는 고 감속 고 가속의 사양을 채택하여 운행하고 있다. 네 번째로는 열차운행 조건 및 간격조정이다. 모스크바 지하철은 역간 거리가 평균 1.8km로써 서울지하철 1.1km에 비해 운전 탄력성이 높으며 지하터널이 고 심도에 설치되어 급곡선이 적은 완만한 선형으로 되어있어 열차지연 시에도 회복운전에 매우 유리하다. 또한 모스크바 전 역사 승강장 끝 부근에는 기관사가 현재시각과 앞 열차의 승강장 발차 후 경과시간을 알 수 있는 디지털시계를 설치하였다. 이는 기관사가 스스로가 앞 열차와의 사간간격을 인지하고 적절한 운행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승강장의 디지털 시계에 의해 앞 열차와의 사간간격을 확인하고 열차를 출발시킨다. 서울지하철의 경우는 운전관제에서 무선을 통해 일일이 열차 간격유지를 통제하고 있어 모스크바 지하철에 비하여 효율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지하철에서의 적용 가능성 검토 모스크바 지하철의 고 빈도 운행사례에 대한 서울지하철로의 적용 가능성 의견은 Table 1과 같다. 러시아와 한국의 문화적 차이, 지하철의 건설 목적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큰 무리 없이 적용 가능한 방안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Table 1 Review of applicability from the Moscow metro case to Seoul Metro 모스크바 사례 주요 관리 내용 적용검토 역 정차시간 관리 역 정차시간 20초 유지(필요시 30초) 출입문 폐분 향상 적용 어려움 (성숙한 질서의식 요구) 승객 동선 관리 운전사양 및 신호 방호장치의 조건 열차운행조건 및 간격 조정 통로 및 계단의 질서안내원 배치 승강장 구조(대합실 겸용) 고 감속, 고 가속 전동차 사양 채용 폐색구간의 거리를 짧게 함 설계시 역간 거리를 길게, 급 곡선부 감소 등 간격 운행을 위한 앞선 열차 운행시간 인지 부분 적용 가능 (승하차 승객이 혼제된 열차 출입문의 집중 통제) 적용 어려움 (안전성에 대한 검토 선행) 적용 가능 (앞선 열차 인지용 시계 설치) 2.3 서울메트로 2호선 혼잡도 완화방안 표정속도 현황 표정속도를 먼저 파악해 봐야 되는데 열차의 표정속도는 열차가 시발역을 출발하여 종착역에 도착하기까지의 속도를 나타낸 것으로 정차시분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표정속도를 검토하게 되면 2호선의 ATO 시스템 도입 후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과 같은 조건의 선로를 주행하며 표정속도를 측정한 결과 Table 2에 ATO 적용에 따른 표정속도를 시뮬레이션 한 값을 비교하며 나타내었다.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측치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차이 있는 부분 살펴본다면 주행시분, 정차시분 두 부분으로 Table 2 Schedule speed measurements according to the result of ATO 구분 ATO(시뮬레이션) ATO(실제 측정) 구긴 성수출발 성수도착 성수출발 성수도착 영업거리[m] 48,800 48,800 역 수 43개역 43개역 소요시간(초) 76분 40초(4,600초) 약86분(8,156초) 정차시분(초) 21분(1,260초) 약28분(1,684초) 순 주행시분(초) 55분(3,340초) 58분(3,502초) 평균 역 정차시간[sec] 30 약40.1 표정속도[km/h] 나눌 수 있다. 전체 오차를 100으로 나타낸다면 순 주행시분은 28% 정차시분은 약 72%를 차지한다. Table 3는 ATS적용에 따른 표정속도를 시뮬레이션과 비교한 표이다. 정차시간은 많았지만 주행시분에서 7분정도 빨라 표정속도에서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6 Table 3 Schedule speed measurements according to the result of ATS 구분 ATS(시뮬레이션) ATS(실제 측정) 구긴 성수출발 성수도착 성수출발 성수도착 영업거리[m] 48,800 48,800 역 수 43개역 43개역 소요시간(초) 87분(5,220초) 약 89분(5,335초) 정차시분(초) 21분(1,260초) 약 30분(1,795초) 순 주행시분(초) 66분(3,960초) 약 59분(3,540초) 평균 역 정차시간[sec] 30 약 46 표정속도[km/h] 그렇다면 Table 4에 있듯이 ATO와 ATS의 측정을 비교해보도록 한다. 정차시분의 경우 국대 도시철도에서는 대부분 30[sec]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운영상의 정차시분은 역사별, 시간별로, 승 하차하는 승객의 수에 따라 정차시분은 작게는 30[sec]에서 길게는 72[sec]까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혼잡도를 완화하려면 열차 간격을 조정하여 역사 내 혼잡도 및 열차 내 혼잡도를 완 화한다. Table 4 A Comparison of schedule speed according to the lower ATS and ATO 구분 ATO(시뮬레이션) ATS(시뮬레이션) ATO(실제 측정) ATS(실제 측정) 구긴 성수출발 성수도착 성수출발 성수도착 성수출발 성수도착 성수출발 성수도착 영업거리[m] 48,800 48,800 48,800 48,800 역 수 43개역 43개역 43개역 43개역 소요시간(초) 87분(5,220초) 87분(5,220초) 약 89분(5,335초) 약 89분(5,335초) 정차시분(초) 21분(1,260초) 21분(1,260초) 약 30분(1,795초) 약 30분(1,795초) 순 주행시분 (초) 66분(3,960초) 66분(3,960초) 약 59분(3,540초) 약 59분(3,540초) 평균 역 정차 시간[sec] 약 46 약 46 표정속도 [km/h] 승객 승하차 지연방지 관련 편의시설 승객 승 하차시 역사 내 혼잡도 개선방안에 대해 6가지의 방안이 있다. 첫 번째, 승객 대 기용 의자를 설치한다. 고객불편을 해소를 위하여 의자 설치한다. 두 번째 환승역 분리펜스를 제거한다. 예를 들어 김포공항역을 보면 승강설비를 공용 사용 하고 있으나 예전 9호선의 개 통 초기에는 분리 사용을 하여 많은 혼잡도를 가졌었다. 세 번째 출근시간에 에스컬레이터를 양방향 상행 운행 한다. 환승역 및 혼잡 역의 에스컬레이터를 양방향으로 상행운행 한다면 에 스컬레이터 타는 인원이 많아져도 양방향 운행이기 때문에 혼잡율은 줄어들 것이다. 네 번째 역사 내 고객 안내사인 제작 및 부착한다. 미 승차 구간 안내 및 네줄서기 고객안내 스티커 부착을 한다. 예를 들어 이곳은 승차위치가 아닙니다 등으로 제작하고 PSD나 승강장 바 닥에 부착 함으로써 비 승차구간에 고객 안내를 할 수 있고 승강장 혼잡도 완화를 할 수 있다.

7 위의 편의시설 방안을 Fig 2로 참고한다. Fig 2. Prevention of the delayed passenger ingress and egress facilities room 첫 번째 의자배치 두 번째 승강설비 공용 사용 출근시간대 E/S 양방향 상행 운행 미 승차구간 안내 및 고객안내 스티커 부착 양문 승 하차 방식 도입 승강장에서 이용객이 열차 대기나 이동 시 많은 혼란과 승 하차시 많은 소요시간 등에 따른 열차시간 지연, 열차 객실 내 혼잡에 다른 승 하차 시 불편 및 위험 초래를 가지고 있어 주요 혼잡 역에는 양문 승 하차 방식을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상 하행선 승강장을 추가하여 열차 대기열 감소를 통한 혼란 방지를 할 수 있고 승 하차 시 열차시간을 지연을 방지하여 출퇴근 소요시간 감소, 빠르고 원활한 승 하차를 통하여 객실 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8 Fig. 3 Add platform system 출입문 폭 확장 실제 승 하차시간 측정 시에서는 출입문 폭이 고정된 기존 전동차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으므로 출입문 폭에 의한 영향을 알 수 없다. 따라서 출입문 폭을 조절할 수 있는 간이 열차 모형을 만들고 시험을 통해 알아본 분석하였다. 출입문 폭은 1,300mm, 1600mm, 1,800mm, 2,000mm의 네가지 경우에 대하여 시험하고 혼잡도는 100%, 150%, 200%로 한 결과 Table 5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되었고 Fig.4에서 혼잡도 100%일 때 다양한 출입문 폭에 대한 승 하차시간 그래프를 측정, 시험데이터와 함께 나타내었다. 현재 우리나라 주요 구간에서 운행하는 도시철도의 출입문의 폭은 1,300mm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 규격은 40년 전 서울지하철 1호선이 개통 당시의 규격이여서 현재의 승객의 신체조건을 고려하였을 출입문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Table 5 Participants in the experiments (boarding, alighting and occupied passenger numbers) Congestion index Number of occupied Passengers 100% % % 73 Number of alighting and boarding passengers Average Maximum Alighting: 10 Boarding: 10 Alighting: 12 Boarding: 12 Alighting: 33 Boarding: 33 Alighting: 27 Boarding: 27 Alighting: 38 Boarding: 38 Alighting: 44 Boarding: 44

9 Fig. 4 Boarding and alighting graph with various door widths; the measured and experimental data are also display 3. 결 론 본 논문은 먼저 서울시 내의 주요 도시철도 승하차 승객에 대해 알아보고 승하차 시간을 분석하게 되었다. 서울시 인구는 약 1000만명 이지만 승객 인원은 많았고 어떻게 하면 승하차시 인원을 지연 없이 승하차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하게 되었다. 먼저 서울의 주요 철도회사 철도 현황과 승 하차시간 분석을 하게 되었다. 그 중 가장 승객이 많이 승하차 하는 서울메트로의 2호선을 분석하게 되었는데, 서울지하철 2호선은 승하차 시간이 전체의 30~60%를 차지했을 만큼 승객 수가 많아 해결방안이 필요했다. 그러기 위해 첫째 러시아 모스크바의 지하철 승하차 지연에 따른 해결방안을 분석하였다. 모스크바에서는 역 정차시간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승객의 동선을 관리하고 운전사양 및 신호방호장치의 조건을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열차운행 조건 및 간격조정을 관제가 아닌 승강장 끝 부근 에 기관사가 현재시각과 앞 열차의 승강장 발차 후 시간간격을 인지하고 적절한 운행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연구 결과 역 정차시간 관리, 운전사양 및 신호방호장치의 조건은 불가능 하다. 성숙한 질서의식의 요구도 있지만 안전성에 대한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승객동선 관리와 열차운행조건 및 간격조정은 부분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승하차 승객이 혼제된 열차 출입문의 집중을 통제하거나 앞선 열차 인식용 시계를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둘째 서울시 내의 제일 혼잡한 도시철도인 2호선을 중점으로 봤을 때 표정속도를 높여 열차의 간격을 최소화 하여 승 하차인원을 적게 하여 지연을 해소시키는 방법이 있다. 세 번째 현재 승하차 지연방지 및 승강장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4가지 방안이 있다. 실제 9호선에서 실시하고 있는 승객 대기용 의자를 설치, 환승역 분리펜스를 제거하여 E/S 설비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출근시간에 에스컬레이터를 양방향 상행 운행하는 방식이 있다. 또한 역사 내 고객 안내사인 제작 및 부착하여 시민인식을 바꾼다. 네 번째 양문 승하차 방식을 도입한다. 승강장에서 열차 대기 또는 이동 시 많은 혼란과 승 하차시 많은 소요시간 등에 따른 열차시간이 지연된다. 따라서 양문 승 하차시 많은 승객이 이동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렇게 될 시 승하차 지연해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네 번째 출입문 폭 확장이다. 현재 우리나라 서울시뿐만이 아닌 대부분 도시철도의 출입문은 1974년 개통할 당시의 넓이(1300mm)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 규격은 서울지하철 1호선이 개통 당시의 규격이여서 현재의 승객의 신체조건을 고려하였을 때 출입문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지만 현재 먼저 도입해야 될 부분이 모스크바에서 시행중인 열차 간격조정은 앞선 열차 인식용 시계를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제일 혼잡한 2호선에 도입을 하게 된다면 승하차 지연이 발생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외국과 벤치마킹을 하여 새로운 승하차 지연 해소방안을 마련해야 된다 생각한다.

10 참고문헌 [1] 오석문 (2005) 서울시 혼잡 지하철역의 승하차 시간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pp [2] 곽윤봉 (2013) 서울메트로 2호선의 정차시분 추정모델을 이용한 표정속도 예측에 관한 연 구, 공학석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3] 김정태 (2013) 도시철도 열차 승하차 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pp [4] 조성근 (2013) 서울지하철 2호선 혼잡도 완화방안 기초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pp

Microsoft Word - KSR2015A036

Microsoft Word - KSR2015A036 2015 년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KSR2015S036 QC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안전사고 감소에 관한 연구 -운행업무 개선 중심으로- Uses QC, in about the subway accident decrement which techniques research - In operation business improvement center -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 제3권 제4호 202. 2, 논문 pp. 237~246. 237 DEA 기법을 활용한 도시철도 운영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유경상* 김승준**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Urban Railway System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Gyeong-Sang Yoo*

More information

.................................................hwp

.................................................hwp 10.0% 9.0% 8.6% 8.7% 8.9% 8.8% 9.3% 9.0% 8.0% 7.0% 6.0% 5.0% 5.3% 5.7% 5.3% 5.3% 5.9% 6.1% 4.0%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도심 시계 총 통 행 심 야 시 간 대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등교 배웅 학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038.doc

Microsoft Word - KSR2012A038.doc YWXY º º t rzyywxyhwz_ º zƒ A Study on the Relation of Railroad System and Energy Saving ö ä ø ã ä ãã In Moon, Han-Min Lee *, Jong-Eun Ha * * Abstract Now the world, such as the impact of fossil energy

More information

중앙선복선전철화및 틸딩 (Tilting) 열차화방안

중앙선복선전철화및 틸딩 (Tilting) 열차화방안 2009-016 중앙선복선전철화및 틸딩 (Tilting) 열차화방안 목 차 중앙선복선전철화및틸딩열차화방안 제 1 장 연구의배경 1 배경및목적 1 연구의배경,,, 5,,.,..,., ( ) 10,, 3,,.. . 제 2 장 철도현황및관련상위계획검토 1 철도현황 2 관련상위계획검토 철도현황및관련상위계획검토 1),.,. KTX, 1. 2). 8. 2016. A (~~)

More information

(100802)_출판보고서_경춘선 용산역 연장운행.hwp

(100802)_출판보고서_경춘선 용산역 연장운행.hwp 2010 년도설계변경사전타당성검토보고서 경춘선용산역연장운행 2010. 6.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타당성검토의개요 1. 사업추진배경및필요성,. 1) ~, 7 ( 2003-277). - 04 9 ~,., ( ())... -,,,. - 2 1.. ~ ~. (311 ), 10. 2. 사업의주요내용및추진경위 가. 경춘선복선전철화사업 () : ~ 81.4km

More information

<31305FC1B6C0CEC8A32D496F54B8A620C1A2B8F1C7D120C1F6C7CFC3B620B0B4C2F720B3BB28C7A531B9F8BEF8C0BD2C20C7A5BFB5B9AEBAAFB0E6292E687770>

<31305FC1B6C0CEC8A32D496F54B8A620C1A2B8F1C7D120C1F6C7CFC3B620B0B4C2F720B3BB28C7A531B9F8BEF8C0BD2C20C7A5BFB5B9AEBAAFB0E629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74-79,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5.74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IoT 를접목한지하철객차내혼잡도평준화시스템설계 김미례 1,

More information

[11상예타]05.울산양산도시철도_출판.hwp

[11상예타]05.울산양산도시철도_출판.hwp 2011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울산 ~ 양산도시철도건설사업 2011. 11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 요약 요약 제 Ⅰ 장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의배경및목적 KTX,,,., 2 (2010 11 ) KTX. ~ ~~.,, 2. 사업의추진경위및추진체계 2007. 3/ 2010. 8: 3 2008. 4: 18 2009. 10: 2010. 6. 23:

More information

21-설03 경인고속도로309~320p

21-설03 경인고속도로309~320p Non-Excavation Work Planning for the Gyeongin Expressway Line Section of Incheon Transit Line No. 2 The project section of the Incheon Transit Corporation Line No. 2(29.2 km, Oryu~Incheon Grand Park) 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4S196

Microsoft Word - KSR2014S196 2014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4S196 국내외열차승하차시간추정연구동향 Reviews Research on Estimation of Doorway Flow Time 오석문 Suk Mun Oh Abstract Dwell time affects passenger service quality directly. If the set too lo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3A074

Microsoft Word - KSR2013A074 23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3A74 외란을고려한열차간격최적제어알고리즘연구 A study about optimal control algorithm for train interval under disturbance 김기웅 *, 박민기 Kiwoong Kim *, Minkee Park Abstract Train operation on metro line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03-교통이야기

03-교통이야기 Traffic talk03 01 Traffic story 02 101 02 103 03 105 107 109 04 111 113 115 05 117 119 121 묵묵히 100년을 달려온 철길 위의 기관차 증기기관차 _1899년 서울~인천 간을 최초로 달린 미국 브룩스사의 모걸형 탱크기관차를 시작으로 양적인 증가를 계속하여 1945. 8. 15 해방 당시 166량,

More information

<B0EDBCD3C3B6B5B5C3D6C1BEC0CEBCE2BABB F422DC1A42D2D2D2D2E687770>

<B0EDBCD3C3B6B5B5C3D6C1BEC0CEBCE2BABB F422DC1A42D2D2D2D2E687770> 본연구에서는지역특성이인구이동에미치는영향을추정하기위해사회경제적자료외에한국감정원에서제공하는공시지가자료와 M = ρw( M) + Xβ + u 고속철도개통 지역간접근성개선 통행시간단축 교류가능인구증가 시장의확대 사회 / 시스템변화 유동인구증가 통행수단전환 유동인구증가 기업의입지변화 국토공간구조변화 정차역주변변화 통근권변화 일자리증가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1) KOTRA 지원 차량 KOTRA는 참가하는 전시자들에게 공항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행 스케줄과 손님 인원수를 사전에 미리 알려주시면 수송 차량을 준비하여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 다. 서울 도착 일정이 정해지시는 대로 저희 측으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1) KOTRA 지원 차량 KOTRA는 참가하는 전시자들에게 공항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행 스케줄과 손님 인원수를 사전에 미리 알려주시면 수송 차량을 준비하여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 다. 서울 도착 일정이 정해지시는 대로 저희 측으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부록 3 : 교통편 1. COEX 위치 전시회는 COEX에서 개최됩니다. COEX 강남 지역(서울 한강 남쪽에 위치)의 국제 무역 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2호선 삼성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7호선 청담역에서 하차하셔도 찾으실 수 있 습니다. KOIF2013은 COEX 내 COEX센터 C2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C2홀은 3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 주소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4S090

Microsoft Word - KSR2014S090 2014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4S090 공항철도와인천공항이용객간상관관계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Railroad and Incheon Int l Airport passengers 채동훈 *, 이창환 *, 이소영 *, 백진욱 * Dong-hun Chei *, Chang hwan Lee *, So young

More information

[10상예타]_광주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_인쇄본_ hwp

[10상예타]_광주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_인쇄본_ hwp 2010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광주도시철도 2 호선건설사업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 요 약 요약 Ⅰ. 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의배경및목적,,. 2 2002 2005, 2010. 2015 2. 1 1 2015 2 2. 사업추진경위 2002, 2005 (B/C=1.42, AHP=0.606), ( )., 5, 2 ( () ). - (2010.2).

More information

Passenger Terminal 1F Limousine Bus Taxi 1. LIMOUSINE BUS (NO.6001, NO.6015) Limousine Bus is the most convenient way to travel from Int l to the Lott

Passenger Terminal 1F Limousine Bus Taxi 1. LIMOUSINE BUS (NO.6001, NO.6015) Limousine Bus is the most convenient way to travel from Int l to the Lott TRANSPORTATION Most international passengers use (ICN) to enter Korea. Some passengers from China or Japan may use Gimpo (GMP). Passengers arriving at ICN or GMP will need to take a limousine bus or taxi

More information

<303320C0FCB5BFC2F7BFCD20BFACB5BFC7D120BDC2B0ADC0E520BDBAC5A9B8B0B5B5BEEE20C1A6BEEEB9E6BDC420BCD2B0B328C7F6B4EBBFA4B8AEBAA3C0CCC5CD20B9AEBFCFB1E220BACEC0E5292E687770>

<303320C0FCB5BFC2F7BFCD20BFACB5BFC7D120BDC2B0ADC0E520BDBAC5A9B8B0B5B5BEEE20C1A6BEEEB9E6BDC420BCD2B0B328C7F6B4EBBFA4B8AEBAA3C0CCC5CD20B9AEBFCFB1E220BACEC0E5292E687770> 전동차와연동한 승강장스크린도어 (PSD) 제어방식소개 2006. 5 목차 0. 요약 1. 서론 2. PSD의개요 3. PSD의제어방식 3-1) ATO 제어방식 3-2) RF통신제어방식 3-3) 도어검출센서제어방식 3-4) RF통신제어방식 + 도어검출센서제어방식 3-5) 전동차정위치정차유도장치 4. PSD 설치현장에따른제어장치적용사례 5. 결론 영문약어설명 AT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GIS기술 동향과 전망 KOREA GEOSPATIAL INFORMATION & COMMUNICATION CO.,LTD. GIS GIS WWW Browser User request Deliver Results Invoke Translate Results Return Results CGI Script Send Variables GIS Server

More information

00-10.hwp

00-10.hwp 연구보고서 2000-10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3 4 5 6 7 제1장 서 론 1 11 12 제2장 기업집단의 내부시장과 기업집단의 부실화 2 15 16 2 17 18 2 19 20 2 21 22 2 23 24 2 25 26 2 27 28 2 29 30 2 31 32 2 33 제3장 기업집단의

More information

서울의도시철도는세계도시철도의변화를이끌어갑니다 CONTENTS 6 서울시도시철도현주소 1_ 세계가바라보는서울시도시철도 2_ 서울시도시철도일반현황 3_ 서울도시철도연혁 (history) 10 서울도시철도주요사례 ( 우수사례 ) 1_ 빠르고안전한도시철도 2_ 편리하고쾌적한도

서울의도시철도는세계도시철도의변화를이끌어갑니다 CONTENTS 6 서울시도시철도현주소 1_ 세계가바라보는서울시도시철도 2_ 서울시도시철도일반현황 3_ 서울도시철도연혁 (history) 10 서울도시철도주요사례 ( 우수사례 ) 1_ 빠르고안전한도시철도 2_ 편리하고쾌적한도 I Seoul, ready to share with the world! I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Seoul, ready to share with the world!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www.seoul.go.kr 서울의도시철도는세계도시철도의변화를이끌어갑니다 CONTENTS 6 서울시도시철도현주소

More information

INSIDabcdef_:MS_0001MS_0001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12-1 철도통신선로설비 통화장치 ( : ) 공정별통신외선공통신설비공통신케이블공

INSIDabcdef_:MS_0001MS_0001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12-1 철도통신선로설비 통화장치 ( : ) 공정별통신외선공통신설비공통신케이블공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121 철도통신선로설비 1211 통화장치 ( : ) 공정별통신외선공통신설비공통신케이블공 0.48 0.52 1.13 0.35 0.56 0.75 0.83 2.19 2.50 0.50 0.25 ( ),,,,,,,. "471, 431.(,,, ) 9211 CCTV.,. ( 30%, 80%) 정보통신부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205.doc

Microsoft Word - KSR2012A205.doc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205 ITX 청춘차량주행저항에대한고찰 Study of running resistance for ITX train 이재안 *, 김응천 *, 김대훈 * Jae-an Lee *, Eung-Cheon Kim *, Dae-Hun Kim * Abstract ITX train is comprised of 8 Car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A135

Microsoft Word - KSR2015A135 2015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5A135 PSCAD/EMTDC 를이용한직류전기철도급전계통모델링 Modeling for power feeding system of DC electric railway using the PSCAD/EMTDC 정현기 * Hyun-Ki Jung * 초록직류전기철도는 DC 1,500V 전차선로등급전계통에서단락또는지락사고발생시

More information

1 철도일반및용어정의 철도 레일또는일정한안내길을따라사람과화물을실어나르는차량을 운전하는설비 고속철도 열차가주요구간을시속 이상으로주행하는철도로서 국토해양부장관이지정한철도 재원조달 출연금 공단 채권 년 일반철도 고속철도와도시철도법에의한도시철도를제외한철도 철도건설법 재원조달

1 철도일반및용어정의 철도 레일또는일정한안내길을따라사람과화물을실어나르는차량을 운전하는설비 고속철도 열차가주요구간을시속 이상으로주행하는철도로서 국토해양부장관이지정한철도 재원조달 출연금 공단 채권 년 일반철도 고속철도와도시철도법에의한도시철도를제외한철도 철도건설법 재원조달 1 철도일반및용어정의 철도 레일또는일정한안내길을따라사람과화물을실어나르는차량을 운전하는설비 고속철도 열차가주요구간을시속 이상으로주행하는철도로서 국토해양부장관이지정한철도 재원조달 출연금 공단 채권 년 일반철도 고속철도와도시철도법에의한도시철도를제외한철도 철도건설법 재원조달 출연금 광역철도 개이상의광역시 도지역을연결해서운행되는철도 재원조달 국가 지자체 도시철도 도시교통의원활한소통을위하여도시교통권역에서건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추계학술대회논문집년 Study of Noise Pattern and Psycho-acoustics Characteristic of Household Refrigerator * * ** ** Kyung-Soo Kong, Dae-Sik Shin, Weui-Bong Jeong, Tae-Hoon Kim and Se-Jin Ahn Key Words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04_이근원_21~27.hwp

04_이근원_21~27.hwp 1) KIGAS Vol. 16, No. 5, pp 21~27, 2012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http://dx.doi.org/10.7842/kigas.2012.16.5.21 실험실의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이근원 이정석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2년 9월 5일 투고, 2012년 10월 19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6S083

Microsoft Word - KSR2016S083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6S083 로프형상하스크린도어대구도시철도문양역의시범운영성과와과제 Commercial Issues and Outcome for Test bed of Rope type Vertical Platform Screen Door at the DTRO s Moonyang Station 김진경 *, 김현 *, 신판주 *,

More information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02.003 생활용품검사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2017-032 호 (2017.2.8.)) 03. 재료및부품 03.001 자동차부품검사 기능안전심사 ISO 26262-2 : 201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6A307

Microsoft Word - KSR2016A307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6A307 영상분석기법을활용한도시철도환승통로의 LOS 등급별보행특성분석 The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s LOS by Motion Analysis Method of the Metro Transfer Passage 신민정 *, 허진호 *, 김희규 *, 문영삼 *, 김진호 **, 이나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276

Microsoft Word - KSR2012A276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276 도시철도에스컬레이터이용고객특성에관한연구 Research on Characteristics of Escalator User in Urban Railway 정인영 *, 배성준 *, 이병석 **, 박찬준 **, 김성수 * In-Yeong Jeong *, Sung Joon Bae *, Byung Suk

More information

<3030BAB8B0C7C8AFB0E6BFACB1B8BFF8BAB82835BFF93330C0CF292D2E687770>

<3030BAB8B0C7C8AFB0E6BFACB1B8BFF8BAB82835BFF93330C0CF292D2E687770> 366 부산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보제 26 권 / 2016 년 지하철역사실내공기질조사 유동인구가많은지하역사내의실내공기질을적정하게유지하여시민의건강보호및환경상의위해예방 효율적인실내공기질관리를위해과학적인측정자료를근거로시정정책방향수립, 시민들의환경관심유도, 알권리충족 1. 조사개요 48) 조사기간 : 2016. 1. ~ 2016. 12. 조사대상 : 8 개역사 11 개지점

More information

18-도2-베트남 :37 AM 페이지230 설계 감리사례 사업의 개요 1. 서론 - 사 업 명 : THE SECOND NORTHERN 본 사업은 ADB차관 사업으로 지역 내 도로 네 GREATER MEKONG SUB- 트워크와 운송 서

18-도2-베트남 :37 AM 페이지230 설계 감리사례 사업의 개요 1. 서론 - 사 업 명 : THE SECOND NORTHERN 본 사업은 ADB차관 사업으로 지역 내 도로 네 GREATER MEKONG SUB- 트워크와 운송 서 NH217 project implementation design The Project will finance upgrading and improvement to standard of 88 km of secondary National Highway in Viet Nam. It will also include two Cam Thuy bypasses 3km, and

More information

3 -

3 - 1 2 - 보 도 자 료 배포 일시 2009. 6. 23(화) / 총 22매 담당 종합교통정책과 담 당 자 과 장 구본환, 사무관 노진관 부서 (02)2110-8651, 6412, njk@mltm.go.kr 보 도 일 시 2009년 6월 24(수) 석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 문화 상업 정보의 중심지 One-stop living형 복합환승센터 가

More information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미래지향 고령친화 주거디자인을 위한 예비노인층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of the Pre-Elderly for Future Elderly-friendly Housing Design 류 혜 지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교수 Ryu hye-ji Dept. of Interior Design, Chungwoon University

More information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한 국 통 계 학 회 논 문 집 2012, 19권, 6호, 877 884 DOI: http://dx.doi.org/10.5351/ckss.2012.19.6.877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Applied Biased Coin Design in a Phase Ⅰ Clinical Trial Yu Kim a, Dongjae Kim

More information

14È£À¯½Åȸº¸¸ñÂ÷.ps

14È£À¯½Åȸº¸¸ñÂ÷.ps A study on tunnel cross-section design for the Honam high speed railway Unlike a conventional railway system, a high-speed rail system experiences various aerodynamic problems in tunnel sections. Train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6A142

Microsoft Word - KSR2016A142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6A142 서울9호선철도경영및운영전략에관한연구 Research about railroad operation and circulation strategy for subway line number 9 류원진 *, 이솔민 *, 윤성철 **, 박정수 *** Won Jin Ryu *, Sol Min Lee *, Sung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À̵¿·Îº¿ÀÇ ÀÎÅͳݱâ¹Ý ¿ø°ÝÁ¦¾î½Ã ½Ã°£Áö¿¬¿¡_.hwp

À̵¿·Îº¿ÀÇ ÀÎÅͳݱâ¹Ý ¿ø°ÝÁ¦¾î½Ã ½Ã°£Áö¿¬¿¡_.hwp l Y ( X g, Y g ) r v L v v R L θ X ( X c, Yc) W (a) (b) DC 12V 9A Battery 전원부 DC-DC Converter +12V, -12V DC-DC Converter 5V DC-AC Inverter AC 220V DC-DC Converter 3.3V Motor Driver 80196kc,PWM Mai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021.doc

Microsoft Word - KSR2012A021.doc YWXY G ºG ºG t G G GGGGGGGGGrzyYWXYhWYXG Ÿƒ Ÿ ± k ¹Ÿˆ Review about the pantograph field test result adapted for HEMU-430X (1) ÕÕÛ äñ ã G Ki-Nam Kim, Tae-Hwan Ko * Abstract In this paper, explain differences

More information

학술대회논문-사용자 관점에서 평가한 지하철 이동공간에 관한 연구 final.hwp

학술대회논문-사용자 관점에서 평가한 지하철 이동공간에 관한 연구 final.hwp 사용자 관점에서 평가한 지하철 이동공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ransfer Passage in Subway Station by Evaluating End Users' Viewpoints 김선영 * / Kim, Sun-young 서희영 ** / Seo, Hee-young 어우 *** / Eo, Sung-woo 황연숙 **** / Hwang, Yeon-sook

More information

16회말하기

16회말하기 세종대왕 탄신 616주년 기념 The 16 th World Korean Language Speech Contest for Foreigners 야덥 부펜들 (인도, 제15회 세계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대상 수상) 일시 장소 2013년 5월 15일(수) 14:00~16:30, 경희대학교 크라운관 후원 주최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More information

<C6EDC1FD2DBAB8B0C7C8AFB0E6BFACB1B8BFF8BAB82DC7D5BABB2E687770>

<C6EDC1FD2DBAB8B0C7C8AFB0E6BFACB1B8BFF8BAB82DC7D5BABB2E687770> 246 부산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보제 27 권 / 2018 년 실내공기질자동측정망운영 28) 유동인구가많은지하역사내실내공기질을적정하게유지하기위해상시모니터링하고, 과학적이고효율적인실내공기관리로시민의건강보호및환경상위해예방 1. 조사개요 조사기간 : 2017. 1. 2017. 12. 조사대상 : 조사지점 (8개역사 11개지점 ) - 수영역, 연산역, 미남역, 덕천역,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1 지하철미세먼지현황과개선기술의중요성 1 Ⅱ. 동향분석 6 국내동향 6 Ⅲ. 향후전망 10 지하철미세먼지개선기술전망 10 지하철의공기에포함되어있는유해입자들은미세먼지, 라돈, 포름알데히드, 석면등이 있다. 지하철공기중에떠다니는것이문제이며특히지하철역

- 목차 - Ⅰ. 개요 1 지하철미세먼지현황과개선기술의중요성 1 Ⅱ. 동향분석 6 국내동향 6 Ⅲ. 향후전망 10 지하철미세먼지개선기술전망 10 지하철의공기에포함되어있는유해입자들은미세먼지, 라돈, 포름알데히드, 석면등이 있다. 지하철공기중에떠다니는것이문제이며특히지하철역 2015-21 호 (2015.06.04) 국내지하철미세먼지현황과개선기술 - 1 - - 목차 - Ⅰ. 개요 1 지하철미세먼지현황과개선기술의중요성 1 Ⅱ. 동향분석 6 국내동향 6 Ⅲ. 향후전망 10 지하철미세먼지개선기술전망 10 지하철의공기에포함되어있는유해입자들은미세먼지, 라돈, 포름알데히드, 석면등이 있다. 지하철공기중에떠다니는것이문제이며특히지하철역사의공기질은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A138

Microsoft Word - KSR2015A138 2015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5A138 서울지하철사상사고의유형분석에관한연구 A Study on Type Analysis of Death & Injury Accidents at Seoul Subway 김재익, 김경섭 * Jae Ik Kim, Kyung Seob Kim * Abstract Customers who use the subwa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001_ _ doc

Microsoft Word - I001_ _ doc 대아티아이 (045390/KQ 매수 ( 유지 ) T.P 3,000 원 ( 유지 )) 일일철도생활권실현을위한필수요소 - 12 월개통을앞둔원주-강릉구간을포함한신선 ( 新新 ) 은대부분고속 ( 화 ) 철도구간 - 열차속도가빨라질수록중요성이부각되는것은신호체계와제동장치 - 서울시 2030 년까지 2 조 2 천억원투입해열차신호설비등노후시설개량예정 - 철도고속화정책에따른전자연동장치,

More information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MF Health Effect 2003 10 20 21-29 2-10 - - ( ) area spot measurement - - 1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ore information

7.5 m 7.5 m 10-15 m Railway NL-14, NL-05 (RION) DAT(SONY) SA-27(RION) Apartment Notebook (Harmonie system with 4ch.) Measurement Analysis Type 3022 Type 2825(B&K) Acquisition Front-end PC(Pulse system,b&k)

More information

2017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7S109 시뮬레이션을활용한열차스케줄작성에관한연구 : OpenTrack을중심으로 Developing the Train Schedule by Micro Simulation Method: Focused on the Ope

2017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7S109 시뮬레이션을활용한열차스케줄작성에관한연구 : OpenTrack을중심으로 Developing the Train Schedule by Micro Simulation Method: Focused on the Ope 2017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7S109 시뮬레이션을활용한열차스케줄작성에관한연구 : OpenTrack을중심으로 Developing the Train Schedule by Micro Simulation Method: Focused on the OpenTrack 이상호 *, 박범환 Sang-Ho Lee *, Bum Hwan Park * Abstra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Direction (Transport Guide)

Microsoft Word - Direction (Transport Guide) IBS Center for Geometry and Physics Transportation Guide to Gyeongju & Hotel Hyundai At a Glance Transportation Travel Travel Time Fare (KRW) / One way Schedules & Timetables Incheon Int l Airport Gyeongju

More information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Vol.5, No.5, October (2015), pp.471-47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50 스마트온실을 위한 가상 외부기상측정시스템 개발 한새론 1), 이재수 2), 홍영기 3), 김국환 4), 김성기 5), 김상철 6) Development of Virtual Ambient Weather Measurement

More information

2018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8S018 철도신호시스템의역사및동향분석 History of Railway Signal System and Trend Analysis 장승민 *, 박준형 *. 양진송 *, 류경수 *, 박정수 ** Seung Min J

2018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8S018 철도신호시스템의역사및동향분석 History of Railway Signal System and Trend Analysis 장승민 *, 박준형 *. 양진송 *, 류경수 *, 박정수 ** Seung Min J 2018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8S018 철도신호시스템의역사및동향분석 History of Railway Signal System and Trend Analysis 장승민 *, 박준형 *. 양진송 *, 류경수 *, 박정수 ** Seung Min Jang *, Jun Hyoung Park *, Jin Song Yang *, Kyung Su

More information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 - i - - i - - ii - - iii - - iv - χ - v - - vi - - 1 - - 2 - - 3 - - 4 - 그림 1. 연구대상자선정도표 - 5 - - 6 - - 7 - - 8 - 그림 2. 연구의틀 χ - 9 - - 10 - - 11 -

More information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2012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교외선 ( 능곡 ~ 의정부 ) 철도사업 2012. 7. 요약 요약 제 1 장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추진배경 2000 5 16, 2004 4 1,, 2006 -,, 39,., ~~, 2. 사업의추진경위및추진주체 2004. 12: (~) () - 21 (B/C=0.34). 2010. 04~2012. 02: (~) () - (B/C=0.53,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10-35-03-03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3 Vol. 35 No. 3 원활한 채널 변경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IPTV 채널 관리 알고리즘 준회원 주 현 철*, 정회원 송 황 준* Effective IPTV Channel Control Algorithm Supporting Smooth Channel Zapping HyunChul Joo* Associat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2), 2007, 96-121 S ij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j ij i j S ij S ij POP j SEXR j AGER j BEDDAT j k i a i i i L ij = S ij - S ij ---------- S ij S ij =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More information

yonsei452-Àμâ

yonsei452-Àμâ YONSEI Newsletter 452 2007 2 3 YONSEI Newsletter 452 4 5 6 7 YONSEI Newsletter 452 8 YONSEI Newsletter 452 9 61 10 11 12 13 14 YONSEI Newsletter 452 15 YONSEI Newsletter 452 16 YONSEI Newsletter 452 Fund

More information

- 1 - - 2 - - 1 - - 2 - - 3 - (1) MCB(Main Circuit Breaker) : 주회로차단기를말하며전기기관차의지붕에설치되어있다. - 4 - - 5 - 서울방향부산방향 K701전동열차 ( 병점18:53 신창20:04) 하2번선 19:03:26 19:13:55 1221 무궁화열차 ( 서울 18:20 부산 23:49) 하 1 번선 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3A255.doc

Microsoft Word - KSR2013A255.doc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A255 인천국제공항철도수송분담율산출및제고방안 Rail s Share of Incheon Int l Airport Access 이창환 *, 이소영 *, 채동훈 *, 백진욱 * Chang-Hwan Lee *, So-Young Lee *, Dong-Hoon Choi *, Jin-Wook Baek * Abstract The operatio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ABBB9AE2DC1F8BCBAC1D8C0C7BFF8BDC72DC1F6C7CFC3B62039C8A3BCB120C3E2B1D9B4EBB6F52C20BFF8C0CEB0FA20C7D8B0E1B9E6BEC8C0BA2D61342E687770>

<BABBB9AE2DC1F8BCBAC1D8C0C7BFF8BDC72DC1F6C7CFC3B62039C8A3BCB120C3E2B1D9B4EBB6F52C20BFF8C0CEB0FA20C7D8B0E1B9E6BEC8C0BA2D61342E687770> 긴급현안토론회 지하철 9호선 출근대란, 원인과 해결방안은? 일시 : 2015년 4월 13일 월요일 오후 2시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 주최 국회의원 김상희, 진성준, 참여연대 주관 국회의원 진성준 Contents 긴급현안토론회 지하철 9호선 출근대란, 원인과 해결방안은? 인사말 국회의원 김상희 국회의원 진성준 발제 서울시 지하철 9호선 출근대란의

More information

게 지니고 있으며 도시권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도시민의 다양한 사회 경제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대중교통수단 이다.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저렴 하며 집약적이고 대량적으로 수송 이 가능하여 공간, 연료 및 비용의 효용성이 높다. 여수시에서 운행하는 버

게 지니고 있으며 도시권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도시민의 다양한 사회 경제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대중교통수단 이다.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저렴 하며 집약적이고 대량적으로 수송 이 가능하여 공간, 연료 및 비용의 효용성이 높다. 여수시에서 운행하는 버 여수시 시내버스 개선방안 장 유 경 여수시 여천동 주민센터 I. 서 론 대중교통은 시민들의 생활에 다 양한 영향을 미치며 지역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척도이다.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늘려주고 접 근성이 편리함에 따라 주거 환경이 개선된다. 의료서비스를 다양한 곳 에서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이 넓어 지며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빠르 게 접함으로 인해 교육의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1. 서론 시스템엔지니어링은국제규격 1994년 MIL-STD-499B 초안이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규격 IEEE-1220 및미국전자산업협회규격 EIA-632로전환되었고 SE에대한표준화작업이전세계적으로진행되면서현재 ISO/IEC 등여러국제표준이마련되었으며국내는 2

1. 서론 시스템엔지니어링은국제규격 1994년 MIL-STD-499B 초안이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규격 IEEE-1220 및미국전자산업협회규격 EIA-632로전환되었고 SE에대한표준화작업이전세계적으로진행되면서현재 ISO/IEC 등여러국제표준이마련되었으며국내는 2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7S021 철도건설사업 SE 투입시기에따른성패에대한고찰 Study on Success or Failure according to SE input timing of the Railway Construction Project 박수중 * 전서탁 ** 박기영 * 고재현 ** Soo Choong Park *, Seo

More information

Ⅲ. 대중교통 1. 지하철 1. 지하철 1.2 지하철수송인원 1.1 지하철운행현황 서울시지하철수송인원 ( 순승차 + 환승승차 ) 은 211 년 2 호선의수송실적은 211 년 747,578 천명으로 2,518,165 천명으로 26 년부터연평균 2.1% 증가 9 개노선중가

Ⅲ. 대중교통 1. 지하철 1. 지하철 1.2 지하철수송인원 1.1 지하철운행현황 서울시지하철수송인원 ( 순승차 + 환승승차 ) 은 211 년 2 호선의수송실적은 211 년 747,578 천명으로 2,518,165 천명으로 26 년부터연평균 2.1% 증가 9 개노선중가 III ㅑ. 대중교통 1 지하철 1.1 지하철운행현황 1.2 지하철수송인원 1.3 지하철혼잡도 1.4 지하철편의시설 1.5 지하철운임제도 1.6 수송원가및평균운임 1.7 무임승차 2 버스 2.1 버스유형별노선수및차량대수 2.2 버스수송인원 2.3 버스전용차로 2.4 버스정류장 2.5 버스공영차고지 2.6 저상버스 2.7 CNG버스 2.8 버스재정지원액 3 대중교통부문요약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358

Microsoft Word - KSR2012A358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358 통근형 2층고속열차시스템기초연구 Preliminary Investigations of Intercity Double Deck High-speed Train System 이찬우 *, 김형진 *, 고태환 *, 권석진 * Chan-Woo Lee *, Hyeong-Jin Kim *, Tae-Hwan Ko

More information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241 정밀위치검지센서를이용한열차정지위치오차정보제공시스템 A System Providing the Train Stop Position Error Using the Precision Position Sensor 유재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241 정밀위치검지센서를이용한열차정지위치오차정보제공시스템 A System Providing the Train Stop Position Error Using the Precision Position Sensor 유재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241 정밀위치검지센서를이용한열차정지위치오차정보제공시스템 A System Providing the Train Stop Position Error Using the Precision Position Sensor 유재욱 *, 박종헌 *, 박주용 *, 정병호 *, 김근주 *, 김경록 *, 장성연 * Jae-Wook

More information

+À¯½Å.PDF

+À¯½Å.PDF A design of effective fire safety facilities in long railway tunnel - Case study in Daegwallyeong railway tunnel (L=21,755m) There is very little probability that a train fire accident is occurred in tunne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S030

Microsoft Word - KSR2015S030 2015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5S030 고속철도를위한 LTE 무선통신에서도플러효과분석 Analysis of Doppler Effect on LTE Wireless Communication for High-Speed Railway 최진규 *, 조한벽 *, 오현서 *, 유일선 **, 유흥균 *** Jin-Kyu Choi *, Hanbyeog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106 한국공공관리학보 제 31 권제 2 호 Ⅰ. 서론 지하철 9호선은일명 지옥철 로악명을떨치고있다. 서울열린데이터광장의지하철혼잡도조사 (2015) 에따르면서울지하철 9호선연장구간이개통한후극심한혼잡이계속되는가운데, 9호선혼잡도는나머지 8개노선평균보다도 80% 포인트나높

106 한국공공관리학보 제 31 권제 2 호 Ⅰ. 서론 지하철 9호선은일명 지옥철 로악명을떨치고있다. 서울열린데이터광장의지하철혼잡도조사 (2015) 에따르면서울지하철 9호선연장구간이개통한후극심한혼잡이계속되는가운데, 9호선혼잡도는나머지 8개노선평균보다도 80% 포인트나높 한국공공관리학보 제 31 권제 2 호 (2017. 6): 105 128 비용효과분석을통한서울시지하철 9 호선혼잡도 개선방안에관한연구 1) 안재홍 * 강인성 ** 논문요약 현재지하철 9호선의혼잡도는 230% 에달하고이는매우심각한수준으로이문제의근본적인원인은서울시와기획재정부사이의예산안충돌과잘못된수요예측으로인한예비타당성검사에서문제가발생했기때문이다. 또한지하철 9호선이지나는노선이업무중심지구인강남지역을지나고서울을동쪽과서쪽으로나누는지리적이유때문에환승이용객역시많다는것도지하철

More information

v도시철도건설 공정과정 관제실 본선구간 정거장 토목공사 건축 및 설비 공사 관제실 설비 설치 토목공사 궤도 및 전차선 시공 현장설비공사 토목공사 건축 및 설비 공사 기능실 설비 설치 기능실 개별시험 및 현장과 기능실간 연동검사 관제실 개별시험 및 관제실과 기능실 간 연

v도시철도건설 공정과정 관제실 본선구간 정거장 토목공사 건축 및 설비 공사 관제실 설비 설치 토목공사 궤도 및 전차선 시공 현장설비공사 토목공사 건축 및 설비 공사 기능실 설비 설치 기능실 개별시험 및 현장과 기능실간 연동검사 관제실 개별시험 및 관제실과 기능실 간 연 서울지하철 신호시스템 소개 () v도시철도건설 공정과정 관제실 본선구간 정거장 토목공사 건축 및 설비 공사 관제실 설비 설치 토목공사 궤도 및 전차선 시공 현장설비공사 토목공사 건축 및 설비 공사 기능실 설비 설치 기능실 개별시험 및 현장과 기능실간 연동검사 관제실 개별시험 및 관제실과 기능실 간 연동검사 레일연마 및 건축한계 입선 집전 시험(차량투입) 차량성능시험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243-26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1.201703.243 * - 2001 2015 - The Research Trends on Peer Counseling in Elementary an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4S044

Microsoft Word - KSR2014S044 2014 년도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4S044 초고속자기부상철도용궤도검측차량개발및적용에관한연구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uideway Monitoring Vehicle for Super Speed Maglev 이진호 *, 조정민 *, 한영재 *, 이창영 * Jinho Lee *, Jeongmin Jo *,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HUNET Information 2004-03-30 [CRM 3차] CRM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운동 10가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운동 경기에서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소홀하게 한다면 그 경기에서 승리 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이처럼 준비운동에 대한 중요성은 새삼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특집1 국내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과 특징 망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증가(4.9% 5.5%)하 여 사고의 심각성은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2%대인 자전거 수단분담률에 비해 전체 교통사고 중 자전거사고가 약 5%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자 전거 안전

특집1 국내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과 특징 망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증가(4.9% 5.5%)하 여 사고의 심각성은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2%대인 자전거 수단분담률에 비해 전체 교통사고 중 자전거사고가 약 5%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자 전거 안전 자전거 교통안전의 현주소와 개선 방향 국내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과 특징 Theme 01 국내 자전거교통 인프라 및 시설 확충은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자전거의 사고 및 위험성도 증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증진 및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과 정책 시행이 필요 하다. 이 글에서는 최근 국내 자전거 교통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3A065.doc

Microsoft Word - KSR2013A065.doc 2013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3A065 서울메트로 4 호선운영현황비교분석 ( 관제업무를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n Operating Status of Seoulmetro Line4 한창문 *, 박정수 **, 황보작 ** Chang-Mun Han *, Jung-Soo Park **, Jak Hwang-Bo **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5 일반기사 그림 옥상공원 조성 그림 교각 디자인 그림 호선 개통 관련 언론보도 파트 벽면에 벽화를 그리거나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는 등 호선 주변 경관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고 있다. 교각 미관개선사업을 통해 도시의 새로운 디자인 으로 재탄생 했다. 009년 공

5 일반기사 그림 옥상공원 조성 그림 교각 디자인 그림 호선 개통 관련 언론보도 파트 벽면에 벽화를 그리거나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는 등 호선 주변 경관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고 있다. 교각 미관개선사업을 통해 도시의 새로운 디자인 으로 재탄생 했다. 009년 공 일반기사 5 경전철의 신기원, 대구모노레일 개통 The new epoch of the LRT, Monorail opened in Daegu 안 용 모 Yong-Mo Ahn /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 Ⅰ. 흉물 걱정 뚫은 하늘열차 명물 의 탄생 대구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탄생한 도시철도 호선 모노레일이 지난 4월 일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과 관심 속에 어린이회관역

More information

1차내지

1차내지 1»` 1904.1.1 10:39 AM ` 1 1»` 1904.1.1 10:39 AM ` 2 1»` 1904.1.1 10:39 AM ` 3 1»` 1904.1.1 10:39 AM ` 4 1»` 1904.1.1 10:39 AM ` 5 1»` 1904.1.1 10:39 AM ` 6 1»` 1904.1.1 10:39 AM ` 7 1»` 1904.1.1 10:39

More information

???? 1

???? 1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14) 27(1), 13 20 DOI: http://dx.doi.org/10.5351/kjas.2014.27.1.013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by Stopping Rule and SM3 Design in a Phase I Clinical Tri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