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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베틀라나알렉시예비치목소리소설시학 : 5 대중편소설의정치지향성과목소리소설형태를중심으로 양민종 - 개요 - 이글은 2015 노벨문학상수상작가알렉시예비치의 5 대중편소설에드러나는 정치지향성 과 목소리소설형태의변화양상 을살펴본다. 5 대소설은소비에트시대를돌아보는내용으로브레먀출판사가펴낸노벨문학상수상기념문집에수록된작품들이다. 알렉시예비치의정치성은과거동 - 서진영간의이념적인갈등수준을넘어선것으로, 국가권력과사회적평판의폭력앞에서소외된다수의자유와인권등인간의기본권에대한문제제기이다. 알렉시예비치소설이시대정신에부합한다고평한스웨덴한림원의논리를중심으로작가의정치성을검토하였다. 목소리소설은 도스토예프스키가말한바있는인간내면에존재하는다양한목소리들 을 아다모비치의문학형태실험 을활용하여소설로엮어내는알렉시예비치특유의글쓰기방식이다. 작가는소비에트사회를경험한다수의 작은사람들 과의인터뷰를작품속에배치하여 소비에트와포스트소비에트사회에대한집단기억을투사한소설 들을펴냈다. 이글은 5 편의소설들에나타난목소리소설형태의변화양상을포착하고, 작가의텍스트개입정도에따라목소리시학장르가다듬어지는과정을보여준다. 주제어 : 알렉시예비치, 노벨문학상, 목소리소설, 벨라루스, 러시아 * 부산대학교노어노문학과교수.

2 1. 들어가는말 피카소는초기작품보다큐비즘계열의추상화에예술적인무게감이더있다는평을받으나중섭의경우말년의작품보다오히려피난시절의회화시리즈가주목을받는다. 그렇다해서피카소의청색시대와중섭의은박지회화의예술성은폄하되지않는다. 1) 문학에서도저자의나이와시대적상황이작품세계에어느정도영향을준다고말해지나, 데뷔작이후기작품들에비해설익었다거나작품성에서떨어질것 이라는평을찾기는쉽지않다. 루슬란과류드밀라 (Руслан и Людмила) 와 대위의딸 (Капитанская дочка) 은푸쉬킨의초기와말기작품으로각각독특한예술성을입었으며, 작가의손을벗어난순간 성숙한낭만주의작품 과 사실주의를지향 하는독립예술로문학사에자리잡았다. 2) 2015 노벨문학상수상작가알렉시예비치 (Светлана Александровна Алексиевич) 의작품평에서빠지지않는것이작가의경력과독특한소설형식, 예술성에대한논란이다. 작가로서는늦은나이에소설을쓰기시작한저널리스트였고, 인터뷰로이루어진낯선형식과기발표된작품의내용을바꾸어재출판하는것등이예술성논란을불러왔다. 전업소설가가아니었다는점을빌미로 소설을쓰면서작가가되었다 는시각이있지만, 3) 5대중편소설 1) Picasso Pablo Ruiz( ) 의청색시대는세계를파란색을통해바라보던젊음의방황시기이다. 셀레스티나 와 늙은기타리스트, 인생 등의작품이있다. 피카소의작품은나이가어려질수록더정교한구상화의형태를보인다. 피카소를보면예술가의나이와원숙함, 예술성이비례하는것이아니라, 삶의시기에따라작가의세계관이변화함을관찰할수있다. 마티스를연상시키는이중섭 (1916~1956) 의부산-제주피난시기 ( 바닷가의아이들, 소년과물고기 ) 와통영시대 ( 황소 2점 ) 는작가의전성기로불린다. 하지만은박지에그린말년의회화는중섭의새로운예술세계를드러낸다. 2) 루슬란과류드밀라 는푸쉬킨의데뷔작품이다. 반 ( ) 풍자적이고경박한로맨스이며시의기교면에서성숙한낭만주의가표출된작품으로평가된다. D. P. 미르스끼 (2008) 러시아문학사, 써네스트, 쪽. 대위의딸 은말년의대표작으로운문에서산문으로, 낭만성에서사실성으로작가의창작세계가전환되는모습을보여준다. 3)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1985) 를 2008년에수정출판하면서작가자신이소설내용과작품성에대한논란을불러온측면도있다. 마지막증인들 (1985), 아연소년들 (1989), 체르노빌의목소리 (1997) 등도초간본과 2016년

3 들 4) 이작품성이나글쓰기의기교면에서 초기습작에서예술적인수준으로진화 하였다는평은온당하지않다. 루슬란과류드밀라 처럼소설은출간되는순간고유한가치를가진다. 하물며알렉시예비치의중편데뷔작품은발군의문체와구성력을보이며 1985년출판과동시에 200만부판매의베스트셀러가되었고독자들과평단의주목을받지않았던가? 예술성논란은유사한형식이반복되고, 정치적색채가짙게표출되며불거진것으로도볼수있다. 하지만플롯에서의일관된형식추구는오히려알렉시예비치소설이 목소리소설 5) 이라는새로운장르를만들어가는과정 에있음을보여주는증거로해석될수있다. 정치과잉역시소설의주제와인터뷰형식의특성상등장인물들의목소리가고스란히텍스트에전개된현장소설의자연스러운모습이기도하다. 이글은알렉시예비치의소설에드러나는독특한소설형식의시학을살펴보려는것이목적이다. 관련비평이많지않아소설 5편의텍스트가주요자료이며, 러시아언론과웹사이트자료를부분적으로활용하였다. 우선스웨덴한림원노벨문학상선정위원회의입장을통해정치소설의비평관점을보고, 5대중편의구성시학을검토해보자. 6) 노벨문학상기념선집 수록본을비교하면부분적인수정이관찰된다. 이는 목소리형식소설 의한특징으로도볼수있다. 4) 5대중편은주 3) 에언급된 4편과최근작 세컨드핸드타임 (2013) 을말한다. 알렉시예비치스스로다섯작품을 소비에트의기억을담은목소리소설들 이라부르고, 윤영순 (2016: 96) 은이들을 유토피아의목소리서클 로분류하였다. 5) 목소리소설 은 polyphonic writings 의번역이다. M. 바흐친의 다성악적글쓰기 와닿아있는표현이다. 기존의한국어번역작품에 목소리소설 로표현되어있어구태여 다성악적글쓰기 로바꾸지않았다. 6) 체르노빌의목소리 의원작이 체르노빌의기도 (Чернобыльская Молитва) 이나졸고에서는김은혜의번역대로 체르노빌의목소리 라표기하였다.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У Войны не женское лицо) 는박은정의번역을따랐고, 마지막증인들 (Последные Свидетели) 과, 아연소년들 (Цинковые Мальчики) 은최정현의글에있는제목이다. Время Секонд Хэнд 는최정현 (2015) 이 중고시대, 윤영순 (2016) 이 세컨드핸드타임 이라하고, 김하은 (2016) 이 세컨드핸드타임 으로번역하였다. 졸고에서는김하은을따라 세컨드핸드타임 이라표기하였다. 본문에서소설텍스트인용시 제목, 인용면수 와같이각주표기하였으며,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와 체르노빌의목소리 는한국어번역본의내용을인용하였고 [ 알렉시예비치 (2015)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박은정옮김, 문학동네 ; 알렉시예비치 (2011) 체르노빌의목소리, 김은혜옮김, 새

4 2. 정치성은알렉시예비치문학의정체성 2.1. 한림원평가 알렉시예비치의소설시학을검토하기전에그의소설을정치적으로보는스웨덴한림원의시각에대해우선살펴볼필요가있다. 한림원의평가는알렉시예비치의노벨상수상과직접적인연관성을가지며작가로서의정체성과도무관하지않다. 한림원은작년 10월 8일 우리시대고통과용기의기념물인목소리소설의작가알렉시예비치에게 2015 노벨문학상을수여한다 고발표하였다. 이어서 10월 10일노벨문학상선정위원회는알렉시예비치의대표소설 5편가운데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와 체르노빌의목소리 를인용하며선정사유를상세설명하였다. 7) 알렉시예비치에대한비평글이많지않은상황에서한림원의평가는작가를바라보는대표적인비평시각의하나가되었다. 또한, 수상작발표이후전세계의언론은 세상에잘알려지지않았던벨라루스현대작가에게노벨상이돌아갔다는점과작가의글쓰기가일반적인소설과차별되는인터뷰형식을취하고있다는점 을보도하며작가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킨바있다. 8) 잎 ], 마지막증인들, 아연소년들, 세컨드핸드타임 은브레먀 (Время) 사가펴낸러시아어원본을활용하였다 [Алексиевич(2016b) Последные свидетели; Алексиевич(2016c) Цинковые мальчики; Алексиевич(2016e) Время секонд хэнд, М.: Время]. 7)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for 2015 is awarded to the Belarusian author Svetlana Alexievich: for her polyphonic writings, a monument to suffering and courage in our time (2015), Nobelprize.org nobel_prizes/literature/laureates/2015/press.htm( 검색일 : ). 8) 러시아의주요포털사이트 yandex.ru에게재된알렉시예비치와노벨문학상관련기사는 2015년 10월에 109개였으나 11월에는관련기사수가 7개로대폭줄었다. 10월 8일수상작발표이전에는 6개의기사가있으며대부분스베틀라나알렉시예비치의수상가능성에대한예측성글들이다. 10월 8일노벨상수상작가발표이후이틀남짓사이 100여개의기사가쏟아져나왔으며, 기사의대부분은 러시아의세계 (Russian World) 가노벨상을받았다는입장을보이며, 벨라루스작가를넓은의미의러시아작가로평가하고있다. 10월 9일알렉시예비치가벨라루스대통령인루카쉔코뿐만아니라러시아푸틴대통령을비판하는날선

5 한림원이배포한프레스릴리스에는 다음성글쓰기형식 (Polyphonic writings) 과고통 (Suffering), 용기 (Courage) 등 3가지요소가눈에띈다. 첫번째는문학의형식과관련된것으로일견이데올로기와무관하게보인다. 두번째와세번째로언급한고통과용기는전형적인정치적메시지이다. 우리시대의 고통 을 목소리소설형식 으로독자들에게전해주는 용기 가선정사유라는것이다 목소리소설형식 (Polyphonic writings) 목소리소설형식은고통과용기라는메시지를담는그릇이며, 정치색을논하기어려운형식시학과관련된부분이다. 하지만실제로는 탈정치적인요소인형식 부분이알렉시예비치소설에서오히려가장무거운정치적인함의를가졌다. 가치중립적인소설구성문법인 형식 이알렉시예비치소설의정치적인면모를특징적으로부각시킨도구가되며알렉시예비치문학의정체성을상징하는요소가된듯하다. 허구로문학예술을만들거나, 다양한수사를동원하거나, 감정을드러내거나하는풍부한표현대신 사실을있는그대로전달 하는 목소리소설형식 은아래의인용문에서보는바와같이 눈물을참기위해두눈을더크게뜨려는절제된감정표현 으로독자들을불편하게만드는데성공하였다. 9) 사실을다루는건조한방식과자신의두눈을눈물로채우기보다는더크게뜨려는노력으로알렉시예비치는자신의독자들을불편하게만든다. In her dry matter-of-factness, in her striving to keep her eyes open rather than filled with tears, she unnerves us, her readers. 10) 발언을내놓은이후러시아의 yandex.ru 포털사이트에는알렉시예비치에대한추가글이거의게재되지않는기현상이나타났다. 수상다음달인 11월한달동안에도동사이트에는관련신규기사가 7건 (1건은제목만상이한중복내용 ) 이었다. 기사내용도 10월의칭송일색에서한걸음물러나는모습을보인다. 9) 다음성형식의시학은이글의주요내용으로 3부에서상세검토한다. 10) 스웨덴한림원 : 검색일 : ). 본문에포함된영어인용문은모두한림원사이트의인용이며, 이후영어인용문에대한각주는생략한다.

6 고통과용기 (Suffering, Courage) 한림원은알렉시예비치에게노벨문학상이돌아가게된까닭을설명하며최근몇년간이어져온심각한난민사태를상기한다. 시리아와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남수단, 리비아, 우크라이나등지에서역사상유례가없을정도로많은난민이동시다발적으로발생하여범지구적인차원에서인권위기의재앙적인상황이조성되고있다. 지중해에서는난민이탄보트가침몰하여사람들이사지에몰리는사례가일상처럼반복되며, 해안에서발견된난민아동의주검은전세계인의가슴을아프게하였다. 11) [...] 특히난민이홍수를이루는시대에힘없는이들의용기와결연함을그리는알렉시예비치의이야기들은어느때보다더절실하게다가온다. <...> especially in this year of refugee flux when her stories of the stubbornness and courage of the helpless are more apt than ever. 한림원은난민문제로인권과인도주의가파산위기를맞이하는이엄중한시기에힘없이스러져가며고통받는사람들에게손을내미는알렉시예비치소설의결연한용기가우리모두에게주는메시지는지대하다고강조한다. 하지만현실은고통에대한도움의손길을내는용기를위축시킨다. 테러가지속적으로발생하며, 상대를알수없는증오는난민에대한구호의손길을더디게하고있다. 국제사회는인도적지원을위한중지를모으는것이아니라서로더증오하고모래알처럼흩어져가는양상을보인다. 개인의자유에대한억압과인권침해가극에달하고, 시리아사태에서보는것처럼국가이기주의가역사의전면으로부상하며더큰비극을만든다. 이러한상황을사람들에게효과적으로인식토록하는것이 이시대문학의의무 라고한림 11) 검색일 : ). 유엔난민기구 (UNHCR) 는 2015 년말기준 강제로거주지를옮긴준난민의수가 6,530 만명을넘어섰고, 난민수가 2,130 만명에이르면서인류역사상유례가없을정도로많은난민들이발생하였다 고발표하였다 년 10 월 3 세시리아난민소년이터키해안에서사망한채발견되면서난민인권문제가국제사회의관심을끈바있다. 이후프랑스와독일등지에서일련의테러가발생하면서국제사회가난민문제해결에체계적인대응을하지못하는가운데시리아등지에서난민이더늘어나는추세이다.

7 원은본다. 12) 우리시대의고통을용기있게글로표현한문학, 장식적이거나에둘러설명하는이솝언어로된비유가아니라있는그대로의사실을건조하게독자에게전해주며, 독자들의마음을불편하게하는문학이요구되며, 알렉시예비치는이러한점에서시대정신을구현하는작가라는것이노벨문학상선정사유라는점을분명히밝히고있다. 한림원은알렉시예비치의대표작인 체르노빌의목소리 를인용하면서과거에발생한방사능유출의문제가 얼마나지속적으로우리의현재와미래에영향 을미치는지상기한다. 알렉시예비치소설은우리와무관한듯보이는핵재앙과인권문제를우리의문제로바꾸어눈앞으로가져온다. 13) 알렉시예비치는한인간을근본부터흔들어놓는사건을찾는다.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간호사는한여성에게사랑하는남성이원자로가되어버렸다고경고하지만, 그여성은간호사의말을무시한다. 그리고남성의몸에서나온방사선은여성이잉태하고있던아기의생명을앗아간다. 이책은과거의방사선이어떻게우리의삶과도덕을수십년동안지배하는가를일깨워준다. 12) 이현우 (2016) 사회주의든자본주의든대중의힘든삶은여전, 경향신문, ( 세컨드핸드타임 에대한서평 ), html?artid= &code=960100#csidxeca5c985e51534b aa66374a9 ( 검색일 : ). 이현우는알렉시예비치의소설을두고 문학이언제위대해질수있는지보여주는감동적인사례 라평가하였다. 이러한평가는 알렉시예비치문학을시대정신 에연결시키는스웨덴한림원의시각과궤를같이한다. 이현우의말을보라. 사회주의도고통스러웠지만자본주의러시아도소수의신러시아인들을제외하면똑같이힘든삶을강요하고있다. 오히려더나빠진건지금은평범한사람들의목소리를누구도들어주지않는다는점이다. 사회주의가와도민주주의가와도우리가사는건똑같아요. 우리에겐 백군 이나 적군 이나그나물에그밥이에요 라고말하는목소리다. 알렉시예비치는그런목소리들을모아 세컨드핸드시대의백과사전 을만들었다. 솔제니친이 수용소의백과사전 으로 수용소군도 를집필한것처럼. 문학이언제위대해질수있는지보여주는감동적인사례다. 13)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알렉시예비치는독자들에게 평화적인핵이존재한다는최면상태 에서깨어날것을요구한다. 저자는 군사적핵과평화적핵은똑같이사람을죽이는공범이되어버렸다. 평화의핵앞에무력해졌다. 재난의반란앞에무릎을꿇었다 (5쪽). 또한 문제는공산주의든자본주의든사회체제에있는것이아니라사람과그사람이다루는기술의관계에있다. (6쪽) 고강조한다. 알렉시예비치가제기하는정치성의과녁이좌와우를가르는이데올로기를넘어서서인간의내면에잠재하는탐욕과파괴적본성을향하고있다.

8 She looks for the instant that shakes a person to the core. As in Voices from Chernobyl, when a nurse warns a woman that her beloved has now become a reactor, not a man, but the woman ignores her, and lets the radiation from the man s body take the life of the baby she is carrying inside her. The book becomes a reminder of how past radiation dictates our lives, our morality, for decades. 위의인용문에서와같이알렉시예비치는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원전사고수습을위해현장에다녀온소방대원의몸이 사랑하는사람이아닌하나의원자로 가되었다고무덤덤하게말한다. 아내는이러한변화를애써무시하지만, 또하나의작은체르노빌원전이된남편의몸은아내와복중에있던태아에게질병과죽음을가져온다. 알렉시예비치는순간적으로독자를깊숙한심원까지흔들어진실과대면하도록만들고, 과거의문제가종결되는것이아니라지속적으로현재와미래에영향을미치고있음을일깨운다. 알렉시예비치는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에서붉은군대에복무했던 500 명이상의셀수없이많은여성들을인터뷰한다. 여성들은작은구덩이에서죄수들의다리들을절단하고전시하는독일인들에대해말한다. 어린아이가울어서마을전체가발각되지않도록아이를물에빠트려살해하는어머니에대해말한다. 동시에여성들이어떻게옥수수를이용해서머리카락손질을하는지에대해말한다. 이여성들이고향에돌아갔을때남성군인들의위안부역할을한것처럼오해되고배척되는모습을그린다. 남성들은영웅이었으나여성들은전쟁메달조차스스로거부하게된다. In War s Unwomanly Face, Alexievich interviews five hundred of the countless women who served in the Red Army. They tell of Germans displaying the severed legs of prisoners from foxholes, a mother who drowned her crying baby so as not to betray her village, and how women made hair curlers from pinecones. Back at home they were seen as soldiers whores and rejected by their families. Men were the heroes, the women were denied medals. 위의인용과같이한림원이평가하는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를보면, 알렉시예비치는제2차세계대전의승리를감격에겨워그리지않는다. 참전여성들은 절단된포로들의다리를전시하는처참한광경과적군에게발각되지않기위해자신의젖먹이를물에빠뜨려죽이는고통 에대해회상한다. 전쟁의그늘에서사라져가거나몸을숨기게되는여성의모습이

9 등장하며, 남성이전쟁훈장을받는가운데여성에게는전쟁관련메달이거부되거나여성스스로전쟁메달수여를거부하는모습이그려진다. 20 세기의재앙에대해묘사하는다섯편의소설인 유토피아의목소리 는알렉시예비치문학과도덕의걸작이며소비에트시민의정신사를드러낸다. 어둠, 피, 처형자와희생자사이의끝없는대화들이감추려해도드러난다. 알렉시예비치의소설은 재갈을물린러시아의비명 과반복되어서는안되는과거에대해서, 받아들여져서는안되는현재와희망을주지못하는미래에대해쓴다. Voices of Utopia her suite of five books describing the catastrophes of the 20th century is Alexievich s literary and moral masterpiece, a charting of the Soviet citizen s mental history that she associates with a grave, a bloodbath and an endless dialogue between executioners and victims, concealing as much as possible. The work, she says, is about Russia s stifled scream, about a past that must not return, a now that cannot be accepted, a future that proffers no hope. 한림원은위의인용문에서소비에트사회에대한기억을담은알렉시예비치의 5대중편소설을 유토피아의목소리 라고평한다. 14) 알렉시예비치의주인공들의목소리들은유토피아에서울려퍼지는고통의증언이며아우성이라고주장한다. 유토피아이거나혹은유토피아와같이보여져야하는소비에트의상황은 실제로유토피아와멀어도너무나먼현실 이다. 이현실에사는주인공들의정신사가알렉시예비치소설이포착하는진실이다. 또한알렉시예비치는조작된유토피아인소비에트에서자행되었던반인권적인사례들을있는그대로기술하면서 가해자와피해자들사이의관계, 가능한많은사실들을감추려하는끝없는이야기들, 무덤과같은현실을살았던소비에트사람들의정신사 15) 를드러낸다. 이는다시는현실로재현되어서는안되며, 14) 윤영순 (2016) 문학과다큐멘터리 : 알렉시예비치의목소리소설을중심으로,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53:1, 한국러시아문학회, 96쪽.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부터시작해서 유토피아의목소리 (Голос утопии) 서클을형성하는다섯편의작품모두에서예외없이작가는허구가아니라, 실제사건의주체또는목격자를서사의중심에두고있다. 윤영순은알렉시예비치의 5대중편소설을유토피아의목소리서클이라부르며한림원과같은입장을취한다. 15) 체르노빌의목소리, 블라디미르마트베예비치이바노프, 전슬라브고로드당지역위원회일등서기관. 요즘은공산주의를욕하는것이유행이다. [...]

10 현재에나타나서도안되며, 미래에도나타나지말아야하는과거를세상에고하는진실의목소리로이해한다. 또한한림원은아래의인용에서와같이작가를최고법정의속기사로도평가한다. 고등법원의속기사처럼그녀는준비되지않고방어를할수없는사람들을찾아온정의롭지못한요인들을열거한다. 수천명의증인들이처음으로털어놓는말들이여기에있다. 그녀가없었더라면이말들은빛을볼수없었다. Like a stenographer in a high court, she enumerates the injustices visited on the unprepared and defenceless. Here are the words of thousands of witnesses for the first and only time. Without her, they would never have seen the light. 포장되어진과거의실상을폭로하는증언들이소설에빼곡하다. 실제상황을몸으로겪었던수천명의피해자들의기억에서나오는증언들이아니었다면절대로세상에알려지지않았을이야기들이알렉시예비치에의해빛을보았다. 사실로이루어진건조한, 크게뜬눈의예술, 그어떤허구와장식보다더감동을주는인터뷰소설이 2015 현재의시대정신을가졌으며무덤덤한채자신의작은일들에몰두하는현대인들에게경종이될것이라는것이한림원시각이다. 한림원은형식과내용에서알렉시예비치시학의정치적인메시지를포착하였으며, 고통에대해말하는용기에경의를표했다. 이러한메시지는현재우리가처한자유와인권의비상한상황을보여준다. 혹여문학이고통받는이들앞에잠들어있다면, 이의극복에나서라는요구를하고있다. 단순한과거의냉전적인정치적인메시지를넘어서인간의자유와인권을위한휴머니즘에대한요구이다. 우리과제는공황을막는것이었다. 체르노빌소식처럼감시가심한정보도없었다. 공포와소문. 사람들은방사선이아닌그것때문에죽었다. 처음부터모든것을숨긴것은아니었다. 처음에는아무도사건의규모를몰랐다. 나는내시대의사람이었다. 나는범죄자가아니다. 알렉시예비치는가해자역시결국은피해자가되었다고보며, 가해자인관료들의목소리들도피해자의목소리들과함께텍스트에배치한다.

11 2.2. 노벨상수상이전에도정치소설가로평가받아 알렉시예비치가정치색짙은주제를다루는사실은노벨상수상이전에도이미잘알려져있었다. 알렉시예비치문학에서인권이나자유와같은가치는소설도처에서관찰된다. 노벨문학상을수상한기존의러시아어권작가들이정치적인표현을가리고조심스럽게글쓰기를한반면, 알렉시예비치가정치적인함의를가지는제목과명시적인체제비판내용을텍스트에포함시키는것을보면정치성은 작가스스로의도한것 으로보이기도한다. 16) 텍스트에녹아든정치적인이슈는작가의말과인터뷰주인공의목소리를빌어독자에게고스란히전달된다. 1 소령한명이나를붙잡고스탈린이야기를꺼내는거야. [...] 자기는조국은기꺼이지키겠지만혁명의변절자인스탈린을지키지는않을거라고 17) 2 맞아요. 나는위대한사상같은건좋아하지않아요. 나는평범한, 작은사람을사랑하니까요. 18) 3 무엇을위해남편이죽는걸까? 신문에는체르노빌뿐만아니라공산주의가폭발했다고하던데. 소비에트가끝났다고하던데. 19) 1은인터뷰목소리의말이다. 아직사회주의에대한가능성과향수가 조국을지키겠다. 라는표현에서남아있으나스탈린에대한증오는소령의목소리를통해결연하게전해진다. 2는작가자신의말이다. 거대담론을요구하는사회주의리얼리즘을정면에서반박하고인간의숨과느낌이살아있는인간다운소설을쓰고싶다는희망을담으며 해빙 에서보았던사회주의리얼리즘거대담론의해체를이어가고있다. 알렉시예비치시학이가능했던것 16) 최정현 (2015) 스베틀라나알렉시예비치의벨라루스러시아첫노벨문학상에부쳐, Monthly report on East Slavic Countries, 고려대학교, 3-5쪽. 최정현은소비에트-러시아의역대노벨문학상수상사례들의정치적인측면을구체적으로언급하며, 알렉시예비치의수상에벨라루스라는변방에대한주목과함께동-서방진영간의정치적인뉴앙스가관여하였을가능성을지적한바있다. 17)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체르노빌의목소리, 403.

12 은제2차세계대전이후플라토노프 (А. Платонов) 의 귀향 (Возвращение) (1946) 이발표되면서사회주의리얼리즘에질식해버렸던 20세기초반의예술장르들이하나둘복원하고, 이어 1950년대에서 60년대초문학과예술의 해빙 기를맞아새로운문학시학의시도가있었기때문이다. 파스테르나크 (Б. Пастернак) 의 닥터지바고 (Доктор Живаго) 와솔제니친 (A. Солженицын) 의 이반제니소비치의하루 (Один день Ивана Денисовича), 장르부활을선도한르포르타지문학과존재론문학경향 20) 은벨라루스에서목소리시학이라는새로운가능성을만드는토대였으며이후반동기를거쳐고르바초프시기에다양한장르와형식을가진소설들이빛을볼수있었다. 21) 이렇게탄생한알렉시예비치의소설들은 35개이상의언어로번역된바있다. 알렉시예비치는소설그자체로읽히기보다다큐멘터리와영화, 드라마등의소재로더활용되는양상을보여왔다. 22) 프리드리히에베르트재단의최고정치서적상과에리히마리아레마르크평화상등을수상한것을보면정치소설가라는평을부정하기어렵다. 작가본인도 여성들의전쟁에대한감성의역사 를쓰는것이목적이라말하면서거대담론과남성위주의전쟁사를부정하고, 3에서와같이체르노빌원전 4호기의폭발과함께공산주의와소비에트가끝났다고직설적인표현을쓴다. 알렉시예비치는또한, 아래의인용 4에서 위대한사상을위해서도작은사람들에주목 하여야한다고강조하며, 자신의탈소비에트정치성, 보편적인인권과자유를지향하는정치성을명시적으로드러낸다. 4 나는위대한사상에필요한건작은사람이지결코큰사람이아니라는사실을깨달았다. 이념에큰사람은쓸모없고불편한존재라는것을. 큰사람은완성되는데손이많이들어간다. 나는바로그런사람을찾는다. 작으면서큰사람. 그는멸시당하고짓밟히고학대당했지만스탈린수용소와배반의아픔을겪었지만, 결국승리한다. 그는기적을만들어냈다. 하지만사람들은전쟁의역사를승리의역사로몰래바꿔치기해버렸다. 작은사람. 그가직접그사실을말해줄것이다. 23) 20) 1940~50년대소비에트르포르타지문학과농촌소설을보라. 21)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고르바초프의페레스트로이카가시작되었다. 내책은곧장출판되었고, 놀랍게도발행부수가 200만부에달했다. 22)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의표지날개의설명과출판사서평등에서외국어로의번역현황과드라마, 영화등으로재해석되는사례를찾아볼수있다.

13 3. 다섯편의중편소설, 형식의시학 3.1.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목소리소설시학의마니페스토 5대중편가운데가장먼저발표된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는 1978년부터쓰기시작해서 1983년에탈고되었다. 검열을통과하지못하면서 1985년까지출판이미루어졌다. 알렉시예비치는소설속에들어간저자의목소리를통해 모든것은문학이될수있다. 라고선언한다. 이어서자신이문학에담고싶은내용과소설의형식, 지향점이어떠하여야하는지를구체적으로말한다. 이러한 작가의말 은기존소설과뚜렷하게구별되는색다른형식에서비롯된 텍스트와독자들과의심리적인거리 를좁히기위한 자신의소설형식에대한설명 혹은 소설쓰기전략 으로읽혀질수있다. 1 모든것은문학이될수있다. 24) 2 텍스트, 텍스트. 사방이텍스트다. 도시의아파트들에서, 시골의농가들에서, 거리에서, 기차안에서. 나는듣는다. 나는점점커다란귀가된다. 다른사람들의이야기를하나도빼놓지않고모두담으려는커다란귀. 나는목소리를읽는다. 25) 3 나는전쟁에대한책을쓰고있다. 26) 나는바로이전쟁의역사를쓰고자한다. 여자들의역사를. 27) 나는전쟁이아니라전쟁터의사람들을이야기한다. 전쟁의역사가아니라감정의역사를쓴다. 나는사람의마음을살피는역사가다. 28) 도스토옙스키가던진물음. 사람은자신안에또다른자신을몇명이나가지고있을까? 29) 4 소설의형식은놀라웠다. 소설은삶그자체의목소리를담고있었다. 23)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23.

14 소설은내가어렸을때들었던이야기, 지금도거리와집과카페와전차에서들려오는사람들의이야기를쓰고있었다. 그토록찾아헤매던것을찾은것이다. 사실찾을줄알고있었다. 알레시아다모비치는나의스승이되었다. 30) 5 이야기의사원을쌓아갈원료들은언제나넘쳐난다. ( 이야기목소리의 ) 벽돌이사원은아니지않느냐고? 하지만나에게는전혀그렇지않다. [...] 나는우리의감정들로사원을세운다. 우리의염원과환멸로. 동정들로. 존재했지만언제슬그머니사라져버릴지모르는것들로. 31) 알렉시예비치는 1에서처럼모든것이문학이될수있다고선언하면서기존의문학텍스트와장르시학이 문학을보는시야를최대한확대 하도록요구한다. 다만 문학이될수있는모든것 을담아야하는당위와실제로 모든것을담을수있는형식 을찾는것이알렉시예비치에게관건이었다. 2에서와같이작가는 주위의모든것이문학텍스트이다 라는점에만족하지않는다. 작가는자신이쓰는소설을두고 주인공이실존인물이라는점을빼곤더볼게없다. 거나, 기껏해야역사책에지나지않는다. 와같은평가가내려지는것을원하지않았다. 32) 마치 인물을화폭에담아내는초상화가처럼 글쓰기를하여, 자신의소설이 한편의완결된초상화와같이사실성과예술성 을모두담을수있기를원했다. 33) 특히, 도스토옙스키가작가에게던진질문인 인간의내면에얼마나많은목소리들이들어있고. 무엇이진정한자신의목소리인가? 에대한대답을문학에담는것이 문학의내용 으로마땅하다고판단하였다. 그리고이러한이야기를담아낼수있는소설형식을찾아헤맸다고인용문 3에서고백하고있다. 알렉시예비치는마침내인용문 4에서, 벨라루스현대소설의독특한장르트렌드였던 목소리소설 에서도스토예프스키가지적한 인간내면에존재하는다양한목소리 들을담는데적합한소설형식을우연히읽게되었다고말한다. 작가는아다모비치가주도한 벨라루스현대문학의목소리소설장르 30)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19.

15 형식 34) 에서 전쟁이아닌전쟁터의사람들을이야기하고, 전쟁의역사가아닌감정의역사, 사람의마음을살피는역사가의입장에서남자들의이야기로각색된전쟁에대한기존의담론이아닌, 참전여성의목소리를전달할수있는가능성 을찾았다. 인용문 5는이와같이만들어진소설을 감정의벽돌을쌓아서만든목소리의사원 에비유한다. 목소리소설은건조한사실들의단순한모음집이아니다. 목소리들이모여서삶과죽음을매개하고, 신과인간의세계를중계하는사원의형태를지향하고있다. 35) 알렉시예비치는형식적으로는참전여성들을인터뷰하고그내용을텍스트에배치하지만, 실제텍스트에서는 인간내면의목소리들 이드러나면서, 역사책의범주를넘어서는감정의사원건축을지향한다 두개의스토리라인으로플롯이구성되는양상 소설의일부가시학의마니페스토로이해될만큼작가의텍스트개입정도가확대되면서,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의플롯은 작가의말 과 인터뷰목소리 등두개의스토리라인으로이루어진것처럼느껴진다. 알렉시예비치는전장에있었던참전여성들의감정의목소리를전경화하겠다고말을하면서도실제소설의이념적인줄거리는작가자신의말에서맴도는결과를가져온다. 또한, 작가의목소리가작품에서벗어나거나배경화되어야하는것처럼말하지만, 실제로는플롯을이루는가장주요한힘으로작품전체를이끈다. 2008년부분수정하여재발간할때에는 1985년초판에포함되지않았던 작가의일기노트에서 나 텍스트내부의작가의말혹은인터뷰목소리들 을추가하며 작가의말을강화 하기도한다. 작가의텍스트개입은서문에국한된것이아니다. 마치작가가 목소리 34)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16. 어느날우연히나는 화염에휩싸인마을에서왔다 라는책을읽게되었다. 아다모비치, 브릴, 콜레스니크의소설. 그런충격은우연히도스토옙스키의작품을읽으며충격받았던날이후로처음이었다. 알렉시예비치가인용한알레시미하일로비치아다모비치 (1927~1994), 얀카브릴 (1917~2006), 블라디미르안드레예비치콜레스니크 (1922~1994) 는벨라루스현대소설시학에서목소리소설장르를개척한대표자들이다. 35)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26.

16 소설텍스트의내용적인모범 으로삼는도스토옙스키가 주인공의의식을독백형식으로독자에게전달하거나나레이터를내세워작품의흐름을이끌어나가는것 과같이알렉시예비치는 16개부분으로나뉘어묶어진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의본문에피소드들이시작되는부분마다자신의말을덧붙인다. 36) 작가의목소리는인터뷰대상이었던목소리들과달리작품속에녹아들지않고분리된모습을보이며나레이터이상의역할을수행한다. 작품곳곳에분산된작가의말은인터뷰목소리들의메시지를요약해서전달하는역할뿐만아니라작품전체를지배하는모습을보이면서, 서문 ( 작가의말 ) + 1~16 에피소드 ( 작가의말 + 인터뷰목소리 ) 와같은형식문법을제시한다. 이와같은플롯은인터뷰목소리들이어쩌면작가의말을증거하는자료의입장이되어배경처럼다루어진다는느낌도준다. 개정판을만들며서문을하나더넣고인터뷰사례들도추가하였지만, 아무리많은글을포함시켜도아직도더추가해야할것같다고말하는작가의아쉬움만큼이나독자들은 작가말의과잉 이라는아쉬움을느낄수도있다. 쉴새없이울리는전화벨. 새로운주소들을받아적고새로운편지들을받아든다. 이일을멈출수가없다. 매번진실이나를견딜수없게하므로... 37) 36) 알렉시예비치는비록소설의형식을알렉시아다모비치에게서가져왔지만소설의내용은도스토옙스키를닮으려한것으로보인다. 졸고는알렉시예비치목소리소설의형식에초점을두고있어등장인물의자의식과내용분석은앞으로쓰게될졸고들로미루었다. 하지만잠시바흐친의말을인용해서알렉시예비치를살펴보는것도형식의이해에도움이된다. 바흐친은 대화화된라스콜리니코프의내적독백은축소대화의모델이다. 대화의모든말은두개의목소리를가지고있으며각각의말소리속에서목소리들의논쟁이벌어지고있다. [M. 바흐찐 (1988) 도스또예프스끼시학, 김근식옮김, 정음사, 111 쪽 ] 라고도스토옙스키의내적독백을설명한바있다. 알렉시예비치는도스토옙스키가말하는내면의여러목소리들에주목하고, 인간속의인간에대한독특한접근방법, 즉최상의의미에서의사실주의. ( 바흐친 1988: 90) 를이해하였던것으로보인다. 하지만무수히많은인터뷰주인공들을 관념가인도스토옙프스키주인공 ( 바흐찐 1988: 115) 에어울리게개성화하기어려웠던점에서도스토옙스키와자신의주인공들을동일시하는시학을만들기어려웠던것으로보인다. 그결과주인공의내면에있는목소리를대화가아닌인터뷰라는독백형태로텍스트에투영하고, 소설전체에서저자의목소리와주인공인터뷰목소리들이대화하는형태로드러나는방식을택한것으로생각된다. 알렉시예비치는주인공의목소리에서도스토옙스키의 관념가 를찾는대신, 오히려 작은사람 의진솔한 감정의이야기 를발굴하는데초점을맞추었다.

17 위의인용은마지막에피소드에부가된작가의말이다. 아무리많은인터뷰목소리를모아도소설은여전히미완성된역사에머문다. 인터뷰가이어져도목소리소설의텍스트는언제나미완성으로남는다는점을시사한다. 서문과 16개본문의에피소드들에덧붙여진작가의말은인터뷰목소리들을하나로엮어주기위한논리적인장치이며, 작가의말만따로떼어내어이으면별개의소설이만들어지는것을볼수있다. 바로, 작가의목소리소설마니페스토이다. 목소리소설마니페스토역할을하는작가의말과인터뷰목소리들을플롯에있는그대로연결시키면, 전장에참전했던여성들의고유한목소리들이작가의의도내에서전달된다. 하지만작가의말이사라지면, 인터뷰목소리들의조합은에피소드들의모음집으로변하며전체적인통일된이미지가약화되어버린다. 도스옙프스키소설의주인공들은잠시등장하고사라지는인물이아니라소설의전편에걸쳐일관된의미를가지는주요등장인물들의역할을한반면알렉시예비치소설주인공들은한에피소드를구성하고소설에서순간적으로사라진다. 알렉시예비치의목소리주인공들을모아서도스토옙스키의효과를내기가쉽지않았던부분이며, 이러한점을보완하기위해작가의말이강화되는것을볼수있다. 작가의말이강화되는형식시학은아다모비치의목소리소설장르와구별되는알렉시예비치문학의고유한형태이다 마지막증인들, 아연소년들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1985) 와 체르노빌의목소리 (1997) 의사이에발표된두편의중편소설 마지막증인들 (1985) 과 아연소년들 (1989) 은전작과비교할때몇가지중요한형식상의변화를가져왔다. 우선작가의말이상당부분줄어들었다. 시학교과서를읽는것같은작가의텍스트개입이실종된것이다. 전작인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가 작가의말 + 인터뷰목소리 로구성된반면, 두작품에서는작품서문과에피소드의일부분에도입형태의작가의말을제외하면작가의직설적인목소리가거의보이지않는다. 아다모비치의글쓰기방식과유사하게작가와나레이터없이, 주제를둘러싼인터뷰목소리중심으로작품을구성하였다. 이는작가가시도하는목 37)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541.

18 소리소설형식시학의또하나의실험으로평가된다. 또한 소비에트제국의말기 인동시에 제국이여러개의독립공화국들로해체되기시작하던초기 라는민감한시대상을감안하면, 당대의극도로민감한정치적주제를다루는 마지막증인들 과 아연소년 은텍스트에작가의말이침투할틈을허하지않았을수있다. 이미전작에서목소리소설시학마니페스토가제시되었기때문에더이상설명적인작가의말이필요없었을수도있다. 두소설은 몇줄의짧은인터뷰내용 ( 마지막증인들 ) 에서 부분적으로예술적인일화혹은단편소설의형식 ( 아연소년들 ) 으로나아가는다양한형태들을시도하고있다. 마지막증인들 은여러모로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의속편으로이해될수있다. 전작이 1983년에완성되어 1985년에출간된반면, 마지막증인들 은 1985년에탈고되고곧바로책으로나오면서두작품의출간년도가동일하다. 또한두작품모두제2차세계대전기간을배경으로한다. 전작에서여성들의눈으로감성의역사를쓴것이라면, 마지막증인들 에서는전쟁당시태어난영아 (1945년생) 에서 14세 ( 전쟁당시 ) 38) 에이르는소년들의기억속에각인되어남은전장의이미지와트라우마를그리고있다. 마지막증인들 은 남성, 승리, 패배의기록 으로서의제2차세계대전이아닌여성의시각을보여주는작품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에이어, 어린아이의기억에충격으로남아서잊혀지지않는전쟁을 바로그어린아이들이자라어른이되어작가와나누는인터뷰목소리들 로재구성하고있다. 어쩌면전장의진정한피해자는전선의군인들이아니라아무런저항이나자신의의지로행동을할수없는무기력한상태의영아와소년들이었는지도모른다. 마지막증인들 은판매부수로는전작의성공을잇지는못했지만전쟁의참상을다양한시각으로전하는 자료의성격 을가진수작으로손꼽힌다. 두개의인용으로이루어진짧은서문 ( 서문을대신하여 ) 과짧은인터뷰내용을담은다수의목소리들로구성되어있으며, 작가의말은서문에있는두번째인용인 도스토옙스키의말 에몇줄덧붙여져있다. 도스토옙스키가제기한바와같이 우리세상과우리의행복그리고영원한조화라는것이죄없는어린아이의눈물을흘리게할만큼정당성을가질수있을까? 38) Последные свидетели,

19 Когда-то Достоевский поставил вопрос, а найдется ли оправдание миру, нащему счастью и даже вечной гармонии, если во имя этого, для прочности фундамента, будет пролита хоть бы одна слезинка невинного ребенка? 39) 위의인용문에대한답을우리가할수있을것인가? 알렉시예비치는도스토옙스키의말을인용해서자신이하고싶은질문을던지고텍스트에서벗어난다. 죄없는어린아이의고통을정당화할수있는전쟁이나폭력이존재할것인가? 마지막증인들 이소년시절을회상하는짧은내용이라는특징을가졌다면, 아연소년들 의경우부분적으로일화나단편소설로나아가는글쓰기특징을드러낸다. 아연소년들 은아프가니스탄전쟁에참전한소비에트청년들이전사한후아연으로만든관에담겨져고국에송환된다는사실에착안해서붙인제목이다. 실제로아연소년이인터뷰대상이될수는없다. 아연소년을아는사람들 ( 어머니, 참전의료진, 언론기자등 ) 이아연소년의고통과아프가니스탄전장에대한증언을하는가운데 다양한타자의목소리 들이텍스트에들어온다. 하나의사실을여러시각에서보는입체적인조망이이소설을 단순한목소리인터뷰를넘어서는단편소설의모음집처럼 보이게도한다. 그리고알렉시예비치는 아연소년들 에수록된목소리전체를하나의완결된소설형식으로독자들에게각인시키는방법으로텍스트의모두에 2개의인용부분과 어머니의인터뷰 라는프롤로그를넣었다. 작품말미에아연소년들의묘비명 Post Mortem을실었으며, 부록과같은형식으로이어지는송사에대한언론기사와실제관련된스토리가포함되었다. 40) 송사는이후알렉시예비치의글쓰기에도큰영향을미친것으로보인다. 41) 39) Последные свидетели, 5. 서문을대신하여 (Вместо Предисловия). 알렉시예비치의소설들에서는도스토옙스키가도처에서발견된다. 40) 윤영순 (2016), 97. 아프가니스탄전쟁참전병사와그어머니들의인터뷰를중심으로집필된 아연소년들 의발표이후, 작품에등장한몇몇어머니와병사는알렉시예비치가 다큐멘터리 에대한통념에어긋나게자신들의말을 왜곡했으며 명예를훼손했다고주장하면서작가를고소했다. 전례없이문학장르의정의에대한논쟁으로까지확대된이재판에서벨라루스펜클럽은학술원산하문학연구소에 다큐멘터리중편소설 의문학적정의와그범주에대해공식적답을요청한바있다. [...] 재판은알렉시예비치의정당함을일부만인정했을뿐, 논쟁의여지는남겨둔채종결되었다.

20 1989년초판에는없던 작품앞부분의 2개의인용과부록 은브레먀출판사가노벨문학상수상소설선집 (2016) 에추가한것이다. 지상에남은어머니와가족, 친지, 기자, 법정관련진술, 묘비명등이더해지고, 초판발행이후아연소년들을소설에서묘사한방식과내용의허구성과관련된송사가텍스트에추가되었다. 42) 3.4. 체르노빌의목소리, 작가의실종, 인터뷰목소리의전경화 알렉시예비치의대표작으로평가되는 체르노빌의목소리 는전작들에시도된다양한형식들에서 새로운조합 을꺼내는변화를보인다. 역사쓰기의거대담론과자기글쓰기의정당성을주장하는작가의목소리가사라지고, 인터뷰주인공들의목소리를앞에내세우는모습은 최후의증인들 이나 아연소년들 을닮았다. 하지만상당히긴서문이다시나타나고, 서문가운데 작가의독백인터뷰 가들어가면서작가의말이텍스트에침투하는모습은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를닮았다. 2016년출간된 체르노빌의목소리 의러시아어원본의구성을보면, 역사적배경, 사람의외로운목소리, 작가의독백인터뷰, 제1부, 제2부, 제3부, 사람의외로운목소리, 에필로그를대신하여 로순서가이루어져있다. 43) 41) 이송사는비록알렉시예비치에게법적인책임을묻지않았지만, 작가의글쓰기를한동안중단시켰다. 아연소년들 이후탈고되는 체르노빌의목소리 와 세컨드핸드타임 에일화혹은단편소설화경향이완전히사라지게된것역시이송사와무관하지는않다. 소설화시도가사라지면서목소리소설형식은보다분명한형식시학을갖추게된다. 42) С. А. Алексиевич(2016с) Цинковые мальчики, М.: Время. 이미출판된작품의내용에서문이나추가인터뷰목소리, 자료등을덧붙이는방식은작품의완결성과예술성부분에서의문을제기하는요소이다. 하지만소비에트의상황을고려하면, 이러한시도는정치적인문제로포함시키기어려웠던내용을재판발생시포함시키는것으로해석되기도한다. 하지만추가로포함되는사실들이나작가의말이초판발생당시의자료가아니라후일만들어지거나발표된자료라는측면에서반복적인작품변화는알렉시예비치시학의작품성논란으로이어질개연성을가졌다. 43) 한국어번역본은 2011년초판, 2015년재판으로발행되었다. 김은혜가옮긴한국어번역본은 2016년판러시아어출간본과비교할때순서가조금다르다. 한국어번역본은 한국어판서문, 저자의독백인터뷰, 역사적배경, 사람의외로운목소리하나, 제1부, 제2부, 제3부, 사람의외로운목소리둘, 맺음

21 전작들에서와달리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의작가의말은텍스트에나오는다수의인터뷰목소리들가운데하나로약화되어있음을관찰할수있다. 작가의말이직설적으로 작가의독백인터뷰 라는형식으로텍스트에들어가있지만, 그내용은자신의이야기를하거나 위대한사상에필요한건작은사람들 과같은이데올로기의설파가아니다. 에피소드로등장하는텍스트내의다른여러목소리들가운데 알렉시예비치의독백 이라는형식을가진또하나의목소리가자연스럽게녹아있을뿐이다. 텍스트에대한저자의지배권을포기하고독자스스로평가를하도록생각의공간을부여하며, 목소리소설의시학에맞춰자신의목소리를낮추었다. 마지막증인들, 아연소년들 에서작가의말이극도로제한된이후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작가의목소리가상당한분량으로다시텍스트에포함되지만,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에서보았던작가의마니페스토수준과는거리가멀다. 이는 아연소년들 의발표이후일부에서제기하였던 인터뷰내용의왜곡문제 논란을의식하여작가의텍스트개입을최소화하려는방안으로보인다.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는작가의말이자연스럽게텍스트내에녹아들면서 목소리소설을보다원숙한소설형식으로나아가게하였다 고평가할수있다. 이제는의사가남편이죽어가는여자에게위로의말대신이런말을한다. 가까이다가가면안됩니다. 입맞추면안됩니다. 만지면안됩니다. 이제그는사랑하는사람이아니라방사선오염덩어리입니다. 이런대사는셰익스피어도, 위대한단테도혀를내두를정도다. 다가가야할까, 말아야할까. 입을맞춰도될까, 안될까. 이책에등장하는인물중한여성은게다가때마침임신중이었던이여성은다가가서입맞추고, 남편이죽을때까지그의곁을떠나지않았다. 그에대한대가로자신의건강과아기를바쳐야했다. 사랑과죽음중하나를선택하는기분이어땠을까? 죽어가는남편과아들의곁을지키지않은아내와어머니들을비난할용기가있는사람은있는가? 그들의세상에서는사랑도변했다. 죽음도. 44) 위의인용에서보이는작가의목소리는앞으로전개되는이야기를요약하거나종합하는수준에머물며, 작가의말이지나치게앞서가지않도록제어한다. 첫번째중편소설에서작가의말을따로떼어낼경우하나의독립된 말을대신하여 로이루어져있다. 44) 체르노빌의목소리, 20.

22 스토리라인을형성할뿐만아니라별개의이야기가될수있었음을상기하면 체르노빌의목소리 의작가의목소리는여러인터뷰목소리들사이에어울리는한목소리일뿐아니라, 자신의목소리를유난히큰소리로만들지않고, 다른목소리들이하는말에귀를기울이며, 조용하게작품의플롯을이끌어가는요소로서기능한다. 체르노빌의목소리 의서문에포함된인용부분들과에필로그의텍스트는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에서본듯한작가의말을닮았다. 하지만이표현들은작가의말이아닌타자의말이다. 신문기사와광고카피글등타자의말을인용해서프롤로그와에필로그에배치하면서알렉시예비치는작가의존재를텍스트에서지우고, 텍스트에대한평가를독자에게돌려주는보다원숙한형식의글쓰기를선보인다. 키예프여행사가체르노빌여행상품을선보였다. 일정은죽은도시프리퍄티에서시작한다. 다층건물과베란다에걸려새까맣게변한빨래와유모차의풍경을볼수있다. [...] 이곳에는지금도공산주의시절의표어가걸려있다. 방사선조차도거부한글귀다. [...] 마지막으로체르노빌순국영웅을기리는벽앞에서기념사진을찍는것으로일정은마무리된다. [...] 사는게진부해졌다. 그래서뭔가영원한걸맛보고싶어한다. 핵메카를방문해보라. 상품가격도매우매력적이다. 45) 위에인용된광고카피는인류의대재앙을단순한관광상품으로전환시키는우리의자화상이기도하다. 헤밍웨이의 노인과바다 에서노인이사투를벌인뒤해안에끌고온거대한뼈앞에서사진촬영을하는관광객의모습을연상시킨다. 알렉시예비치의소설들은모두다작가의손을떠나면서나름대로의의미와예술성을확보하였지만, 여러소설들에드러나는목소리소설의형식시학은조금씩형태를달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작가의말과인터뷰목소리가섞여 2개의스토리라인을만드는형태 (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 에서작가의말이상당부분사라지는모습 ( 마지막증인들, 아연소년들 ) 과, 작가의말이텍스트에있는다른목소리들가운데한목소리로자연스럽게텍스트에녹아들어가는형태 ( 체르노빌의목소리 ) 로목소리소설의형태가다양하게변하는양상이관찰된다. 45) 체르노빌의목소리,

23 3.5. 세컨드핸드타임 과목소리소설시학 알렉시예비치의최근작품인 세컨드핸드타임 (2013) 은여러측면에서기존의목소리소설장르가안정된양상을보인다. 세컨드핸드타임 에는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와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와같이 작가의말로이루어진비교적긴분량의서문 이포함되어있다. 브레먀출판사선집의 세컨드핸드타임 에는작품말미에해설을대신한 작가와다른인사와의대담녹취록 까지덧붙여져있다. 46) 하지만이는알렉시예비치선집편찬에따라작품해설을위해포함된내용이어서소설본문과는무관하다. 소설 세컨드핸드타임 에서는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에서와달리강한톤의작가의주장이관찰되지않는다. 세컨드핸드타임 은 체르노빌의목소리 에서와같이작가의목소리가자연스럽게다른목소리에피소드들사이에녹아들어가는모습을보인다. 또한 아연소년들 에서등장하였던에피소드의부분적인소설화경향이억제되며, 있는그대로의목소리인터뷰들이텍스트내에배치되면서순수한인터뷰형식이강화되었다. 부엌의테이블에앉아사모바르에차를끓여마시며나누는일상의잡담 과같은형식의특성상자연스럽게이야기적인형태를닮게될것으로기대되었지만, 알렉시예비치는단편소설의옷을입지않은건조한인터뷰이야기들을담담하게전한다. 다만에피소드의분량이길어지는추이를보여팩트로이루어진소설화가능성을보여준다. 47) 포스트소비에트사회의현실에 46) С. А. Алексиевич(2016) Время секонд хэнд, М.: Время. 세컨드핸드타임 의뒷부분에실린알렉시예비치와나탈리아이그루노바와의대담은알렉시예비치가오랫동안천착해온글쓰기의내용에대한언급과함께포스트소비에트사회를읽을수있는흥미로운모티프들을담고있다. 사회주의가종말을고하였지만우리는남아있다 (Социализм кончился. А мы остались) 라는표현과함께실제포스트소비에트공간에거주하는사람들을대상으로 구소련과러시아연방의지도자들에대한평가설문조사 등의자료도눈에띈다. 포스트소비에트공간거주자들은국가지도자들에대한긍정적인평가를묻는항목에서 1위 ~3위에브레즈네프 (56%), 레닌 (55%), 스탈린 (50%) 을올렸다. 부정적인평가의경우고르바초프 (66%) 와옐친 (64%) 이 1위와 2위를차지했다. 설문조사결과는포스트소비에트공간에소비에트멘털리티가여전히남아있음을보여준다. 47) 인터뷰목소리들이 20개의일화로엮어져있어소설적인형태를취하고있으나작가는아연소년들과관련된송사이후정확한인터뷰의전달에노력한다. 하지만각각의에피소드는그자체로소설화될수있다. 실제알렉시예비치

24 대한지식이없는독자들에게는소설의에피소드들이잘이해가가지않을수있다. 이소설은 2개의주제로각각 10개씩이야기단락을갖고있지만, 이야기들이내용면에서연결되지않아독자들이이야기의흐름을따라가기에어려움을준다. 하지만이러한형태가알렉시예비치가시도한목소리소설형식이가지는특징이다. 부엌이라는편안한공간에서나누는서로연결되지않는이야기들을가능한많이모아서실제사실의이미지를재구성하려는시도인것이다. 세컨드핸드타임 의텍스트는서문의구실을하는 공동참여자의메모 와 1부, 2부로이루어져있다. 메인텍스트인 1, 2부는각각 1991~2001년거리의소음과이에대한부엌에서의이야기 와 2002~2012년거리의소음과부엌에서의이야기 로이루어져있다. 48) 열린장소나화려한컨퍼런스장소가아닌부엌이라는사적인공간에서마치누가들을까 소곤소곤 목소리를낮추어하고싶은말을나누는인터뷰목소리가펼쳐진다. 목소리소설시학의특성상인터뷰만으로작품이구성될경우전체적인연결성의문제가발생할수있으나, 작가는필요이상의목소리는내지않는다. 아래의인용에서와같이서문에포함된작가의목소리는관찰자의시선에서인터뷰목소리들을응시할뿐이다. 작가는포스트소비에트의공간에서소비에트의문장인낫과망치, 그리고레닌의초상화가프린트된티셔츠를입은젊은이들을보면서훈계를하거나자신의주장을펴는대신관찰자의독백을슬쩍텍스트에포함시킨다. 저들은공산주의가무엇인지알까? 49) 체르노빌의목소리 를연상시키는플롯 과 전경으로나서지않고배경으로물러나는작가의말 을가진 세컨드핸드타임 이호평을받으면서, 알렉시예비치의목소리소설장르는러시아어권문학에서 소설의한형태 로 의소설은몇개의에피소드를소재로드라마화되고있다. 48) S. 알렉시예비치 (2016) 세컨드핸드타임, 김하은옮김, 이야기가있는집, 22, 400쪽. 한국어번역본의 길거리에서나눈잡담과부엌에서나눈대화 를졸고에서는 거리의소음과부엌에서의이야기 로표현하였다. 알렉시예비치는포스트소비에트의공간에서벌어지는온갖혼란상을 거리의소음 에비유하고, 이소음들을소재로사적인공간인부엌에서오간이야기들을소설텍스트로만들었다. 49) Время Секонд Хэнд, 16.

25 어느정도익숙하고, 성숙한모습으로나아가는것으로보인다. 4. 나가는말 예술문학작품은작가의손을떠나면서독립적인예술이되고문학사에기록된다. 알렉시예비치의소설들은재발행과정에서여러차례수정을거치며구설수에오르기도하였고, 정치성논란의중심에서기도하였지만, 데뷔작에서 세컨드핸드타임 까지전작이목소리소설의여러형태들을보여주며문학사에자리잡았다. 아연소년들 이후송사를겪고, 체르노빌의목소리 와 세컨드핸드타임 을내놓은후알렉시예비치의소설형식이보다단단해졌다는평을받으며목소리소설장르시학은현대소설의한형식으로받아들여지고있다. 특히작년노벨문학상을수상한이후비평계뿐아니라일반독서대중이알렉시예비치의문학세계에보다큰관심을갖게되어앞으로목소리소설의형식에대한평가가어떻게이어질지관심을끈다. 또한목소리소설형태의글쓰기가극소수소설가들의손에서벗어나일반적인소설쓰기의한형태로다른작가들의글쓰기에영향을미치게될지여부도주목받고있다. 알렉시예비치본인은 30여년에걸쳐다섯편의목소리소설을완간하였으며, 자신이의도했던 소비에트사회에대한기억의글쓰기여정을일단락하였다 고말한다. 그리고이제는전쟁이나체르노빌과같이모두에게영향을미치는사건이아닌인간영혼의고독과관련된이야기에관심이있다고말한다. 50) 자유와인권이라는정치성과목소리소설시학이작가의정체성으로각인되어있어알렉시예비치의소설이소비에트의기억쓰기에서앞으로어디로, 어떤형식으로이어질지흥미롭다. 50) Время Секонд Хэнд, 506.

26 참고문헌 미르스끼, D. P.(2008) 러시아문학사, 써네스트. 바흐찐, M.(1988) 도스또예프스끼시학 : 도스또예프스끼창작의제문제, 김근식옮김, 정음사. 알렉시예비치, S.(2011) 체르노빌의목소리, 김은혜옮김, 새잎. (2015) 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박은정옮김, 문학동네. (2016) 세컨드핸드타임, 김하은옮김, 이야기가있는집. 윤영순 (2016) 문학과다큐멘터리 : 알렉시예비치의목소리소설을중심으로,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53:1, 한국러시아문학회, 이현우 (2016) 사회주의든자본주의든대중의힘든삶은여전, 경향신문, , code=960100#csidxeca5c985e5153b aa66374a9( 검색일 : ). Алексиевич, С. А.(2016a) У войны не женское лицо, М.: Время. (2016b) Последные свидетели, М.: Время. (2016c) Цинковые мальчики, М.: Время. (2016d) Чернобыльская молиева, М.: Время. (2016e) Время секонд хэнд, М.: Время. Алексиевич ответила на критику Лукашенко (2015), Forbes, news/ aleksievich-otvetila-na-kritiku-lukashenko( 검색일 : ). Бабушкин, Евгений(2015) Мураками, Алексиевич, Рот. Кто достоин Нобелевки по литературе, Сноб, , ?v= ( 검색일 : ). Все претенденты на Нобелевскую премию-2015: От немки Меркель до украинки Алексиевич (2015), Depo, , hro-otrimae-nobelivsku0premiyu ( 검색일 : ). Карпов, Евгений(2015) Кто составит конкуренцию Светлане Алексиевич в борьбе за Нобелевку, Tut, , html( 검색일 : ). Нобелевским лауреатом по литературе стала Светлана Алексиевич (2015),

27 Newstube, 검색일 : ). Премию получил русский мир : о присуждении литературного Нобеля Светлане Алексиевич (2015), ТАСС, , ( 검색일 : ). Сергей Наумчик: Споры с Алексиевич должны остаться в прошлом (2015), Charter97, 검색일 : ).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for 2015 is awarded to the Belarusian author Svetlana Alexievich: for her polyphonic writings, a monument to suffering and courage in our time (2015), Nobelprize.org, , nobelprize.org/nobel_prizes/literature/laureates/2015/press.htm( 검색일 : ).

28 Abstract The Poetics on the Polyphonic Writings of S. Aleksievich Yang, Min Jong * This article is to capture the essence of political messages of Aleksievich s five suits of writings and intends to show differences in the five suits from the poetics point of view. These five suits are included in the special editions (Vremya press co.) of 2015 Winner of Nobel Prize in Literature by the writer herself. The political orientation of the writer is something different from the years-old confrontation between the West and the East-soviet blocs. It is the calling to pay attention to the sufferings of the ordinary people, their human rights. Nobel Prize committee regards Aleksievich s human-orientation as the Spirit of our Era and something the Literature should pursue. This article points out the essence of the author s political thinking with the press release materials of Nobel Prize committee. The main issue of this article is to show the poetics of Aleksievich s Voice writings. This article finds the author s literature manifesto in the first book of the five suits. The five suits are the books which contain the collective memories of the ordinary former Soviet people on the Soviet period. This article shows the main elements of the manifesto and the way how the manifesto becomes the polyphonic novels in different ways. Кey words: S. Aleksievich,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Polyphonic Writings, Belarus, Russia *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29 양민종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학사, 석사. 모스크바대문학이론학과박사. 현부산대노어노문학과교수. 중앙아시아-시베리아구비문학을연구하며 게세르신화, 마나스서사시 등을번역하였고, 최근관심사는포스트소비에트시기의러시아현대소설이다. Yang, Min Jong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He got his BA and MA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Ph.D. in the poetics from Moscow State University, Russia. Translated Geser mythology and Manas from Russian to Korean language. Recent interests are novels of the post-soviet period in Russia and the former Soviet Countries.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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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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