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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획논문 로컬리티인문학 14, , 89~122 쪽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정남영 * 1) 국문초록 이논문은기본적으로존재론적감옥인근대에서벗어나서대안근대를구축하는일이무엇보다도커먼즈를구축하는실천에의해잘이루어질수있다고보고이실천을포괄적으로표현하는커먼즈패러다임의벡터들을살펴보는것을주된작업으로삼을것이다. 이논문은우선 정치경제학비판요강 에나타난, 자본주의로의이행과정에대한맑스의연구를다시살펴보면서, 자본의출현의핵심이그것이전통적인커먼즈의붕괴로인해원자화된개체들을매개자의위치에서통합하고이러한개체들이가진삶의활력을포섭하는삶권력으로서등장한데있음을확인할것이다. 이어서그렇게수립된근대는개인들의활력을미리정해진형태에가두는존재론적감옥이되며따라서이감옥으로부터의해방은무엇보다도원자화를넘어선생태론적관점과자율의회복, ( 재 ) 특이화, 공통적인것 (the common) 의구축을통해가능함을제시할것이다. 이것들이바로커먼즈패러다임을구성하는주요한벡터들이다. 마지막으로이러한벡터들에비추어서로컬리티의문제, 즉지역성의문제를살펴볼것이다. 지역들역시 중심-주변 구도에의해전형적으로표현되는, 장소들의위계적관계라는근대적감옥에갇혀있는데, 여기서벗어나기위해서는재특이화를지역에적용한 재지역화 (relocalization) 지역의자급과자치의회복및특이한삶형태의회복 가필요하다는주장을제시할것이다. 주제어 : 대안근대, 커먼즈패러다임, 로컬리티, 특이성, 공통적인것 * 독립연구자 (nychung58@naver.com)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89

2 차례 1. 대안근대와커먼즈패러다임 2. 존재론적감옥으로서의근대 3. 커먼즈패러다임을구성하는벡터들 4.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5. 커먼즈패러다임과삶형태 1. 대안근대와커먼즈패러다임 우리는근대를영원한것으로보고거기에맞추어사는삶과근대에서벗어나대안근대를향하는삶이공재하는시대에살고있다. 이논문은이러한공재의현실에대한성찰의결과이다. 그런데이논문은객관적이고중립적인관찰자의입장을취하지않을것이다. 이논문의주요내용에서분명히드러나겠지만, 객관성 혹은 중립성 자체가근대의지평에갇힌태도의표현이기때문이다. 1) 많은자본주의변호론자들혹은역사는늘진보한다고믿는사람들이어떻게말을하든, 근대는인류에게존재론적감옥혹은삶의감옥이었으며, 참다운삶은이러한감옥으로부터해방되어대안근대를향하는데서발현된다는것이이논문의입장이다. 이는무엇보다도근대속에서대안근대를사유한사상의계보 스피노자, 맑스, 니체, 푸코, 들뢰즈 가따리, 네그리 하트등등 에서확인된다. 이들의사유는존재론적감옥을벗어나려는지적노력이요또한 1) 중립적객관성이라고주장되는것에대한이와비슷한입장이최근에인류학분야에서일어난이른바 존재론적전회 (ontological turn) 와관련하여표현된것으로는 Morten Axel Pedersen, Common Nonsense: A Review Of Certain Recent Reviews of the Ontological Turn, ( 검색일 : ). 존재론적전회 에대해서는 Martin Holbraad, Morten Axel Pedersen and Eduardo Viveiros de Castro, The Politics of Ontology: Anthropological Positions, ( 검색일 : ). 90 로컬리티인문학 14

3 그자체로근대에갇히지않은활력이었기때문이다. 하나의사례로네그리의근대에대한태도를간단히살펴보자. 그에게근대는애초부터삶의파괴자였다. 우리가구축한저근대는그엄청난공허로써, 근대를드러내는무분별하지만일상적인사건들을끔찍할정도로연속시킴으로써우리의활력을말살 한다. 2) 그리하여그는이론적 실천적활동의초기에서부터근대로부터의탈출을자신의과제로삼는다. 초기 (1950년대말에서 60년대초 ) 의공부에대해서그는 나는근대적인것으로부터의탈출구를찾고있었습니다 라고말한다. 3) 근대의정점에서네그리는개인적상황 4) 으로인해가중된근대의압도적힘에좌절하기도하지만스피노자와맑스를새로공부하면서좌절을딛고새로운지평을탐구하기시작한다. 이새로운지평은처음에는주로 탈근대 (postmodernity) 라는이름과연관하여탐구되며그핵심은 특이성이보편성을압도하는것, 신체성이그자신의법을가지는 ( 그리고생산하는 ) 환원불가능한다중으로서출현하는것 이다. 그에게근대는바로 보편적인것들 보편적인것이란 인간성 이니 권리 니 법 이니 유적존재 ( 類的存在 ) 니하는것과저들이삶의새로운경험에권력의낡은가치들을부과하기위해서떠벌리고싶어해온모든그럴듯한이야기들을말합니다 의지배로특징지어지기때문에, 그는근대를넘어서는힘으로서특이성을, 그리고특이성을구현하는신체를보편적인것에맞세우는것이다. 그리고그와그의세대의삶도 보편적인것에맞서경험내에특이성의홈을파고, 모든공허한자제에맞서, 온갖종류의 2) Antonio Negri, Arte e Multitudo, Giancarlo Politi Editore, 1990, 심세광옮김, 예술과다중, 갈무리, 2010, 73~74 쪽 ( 번역은인용자가다소수정하였다 ). 3) Antonio Negri and Cesare Casarino, In Praise of the Common : a Conversation on Philosophy and Politics, Minneapolis, London :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p.43. 4) 네그리는모르도수상의암살사건의배후로지목되어유죄판결을받아영어 ( 囹圄 ) 의몸이된상황이었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91

4 전쟁이나파괴행위의토대가되고야마는, 인권 등의모든보편적본질의가련하고도오늘날에는공허하게된선언들에맞서, 신체의가치를부각시키려고하는극단적이며끊임없이재개되는시도 로구성된다. 5) 이후에네그리는 탈근대 를거의시기를구분하는말로만사용하거나제한된의미로사용하고 6) 가치가온전히부여된용어로는 대안근대 (altermodernity) 를사용한다. 7) 이러한변화의가운데에서도근대적 보편 과그것을넘어서는 특이성 의적대 8) 는네그리의사유에서핵심적인것으로남아있다. 이근대라는감옥 이것은자유주의적사고방식에서는우습게도마치자유의공간인것처럼선전되며, 그렇지않은경우에도적어도유일한삶의형태인것으로받아들여져왔다 에서벗어나려는노력은예의사상의계보이외에도자연과학등여러이론적 실천적분야에서이루어져왔다. 9) 이러한맥락에서 커먼즈패러다임 (the commons paradigm) 의부상이주목할만하다. 이는대한민국의담론세계에서는생소하지만유럽에서는어느덧익숙해진패러다임으로서, 근대를지배해온국가와자본 ( 시장 ) 에대한대안으로서 커먼즈 라는이름으로포괄되는자급과자치의공동체를구축하는것을목표로삼는모든의식적인노력들을포괄한다. 커먼즈활동가이자커먼즈패러다임과커먼즈운동을한권의책으로탁월하게소개한데이빗볼리어 (David Bollier) 는이렇게설명한다. 5) Antonio Negri, op. cit., 앞의책, 160~161 쪽 ( 번역은인용자가다소수정하였다 ). 6) 나라마다다를수있겠지만, 선진국들의경우대체로 1968 년이후의시기를가리킨다. 7) 대안근대 가 반근대, 탈근대 와함께상세하게논의된곳으로는 Michael Hardt and Antonio Negri, Commonwealth,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정남영 윤영광옮김, 공통체, 사월의책, 2014, 2 부를참고. 8) 원리상화해될수없다는의미에서변증법과긴밀한연관을가지는 대립 을피하고 적대 라는말을썼다. 9) 과학에서일어난변화에대해서는정남영, 과학성, 버추앨러티그리고삶, 지구화시대의영문학, 창비사, 2004; 정남영, 법칙, 가치법칙, 과학, 진보평론, 진보평론, 2007 년겨울호를참고. 92 로컬리티인문학 14

5 커먼즈는물론모든종류의물리적 무형적자원을포함한다. 그러나커먼즈는더정확하게는뚜렷한공동체를, 자원을관리하는데사용되는일단의사회적관행들 가치들 규범들과결합시키는패러다임으로서정의된다. 다르게말하자면, 커먼즈는 자원 + 공동체 + 일단의사회적프로토콜들 이다. 이셋은통합된, 상호연관된전체를이룬다. 10)11) 재화의관리가사적인형태 ( 시장 ) 나공적인형태 ( 국가 ) 로만이루어질수있다는사고방식이한창지배하던때에엘리너오스트롬 (Elinor Ostrom) 이전통적커먼즈를연구하여그가치를재발견한것이커먼즈패러다임의출현을향한첫걸음이다. 오스트롬의 공유의비극을넘어 (Governing the Commons, 1990) 가그연구성과를최초로표현한책이다. 12) 오스트롬은전통적커먼즈연구를통해그가치와힘을확인하고하딘 (Garret Hardin) 에의해제시된이른바 공유지의비극 이라는우화를분쇄한다. 캘리포니아의지하수를연구하든북대서양의어장을연구하든아프리카의공동체숲을연구하든네팔의관개시설을연구하든, 과학적연구들은종종 그반대올시다, 하딘씨! 라고대답하는것같다는것이었다. 13) 더 10) commons 가가진이런포괄성때문에이논문에서는 commons 를 공유지 라고도, 공유재 라고도옮기지않고그냥 커먼즈 로음역하기로한다. commoner 의경우도마찬가지로음역하기로한다. 11) David Bollier, Think Like a Commoner: A Short Introduction to the Life of the Commons, New Society Publishers, p.15. 이논문을최종적으로다듬고있는때에마침이책의한국어본이번역되어나왔다. 배수현옮김, 공유인으로사고하라, 갈무리, 이외에커먼즈에대한다방면의글들을모아놓은포괄적인책으로는 Silke Helfrich & David Bollier, The Wealth of the Commons: A World beyond Market and State. Amherst, MA: Levellers Press, 2012 를참고. 더많은자료를원하는사람은 < 커먼즈디지털도서관 >(Digital Library of the Commons) 과그와관련된 < 공유재산연구를위한국제협회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Common Property, IASCP) 의웹사이트를참조하기바란다. 지구전체에서일어나고있는커먼즈운동의상황을그때그때알아보려면데이빗볼리어의블로그 ( bollier.org/) 에게시된글들을참고. 12) 그녀는커먼즈연구로 2009 년에노벨경제학상을받았다. 13) Charlotte Hess and Elinor Ostrom, Introduction: An Overview of the Knowledge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93

6 나아가그녀는커먼즈연구의확대에중심적역할을한다. 커먼즈를더엄밀하게연구하는강력한분석플랫폼을제공한것이외에오스트롬의가장지속적인성취는커먼즈학자들의전지구적네트워크를구축하는데서그녀가맡은역할일것이다. 14) 전통적커먼즈에대한연구는작은규모의공유재 (CPR, common-pool resources) 에만국한된다는지적을받고있었다. 그러나디지털네트워크에기반을둔새로운유형의커먼즈의등장이커먼즈패러다임의성장에거대한추동력을부여했다. 15) 이것은단순히양적크기의확대 여기에는학문연구에집중된이론적노력이 커먼즈운동 이라는실천적노력으로확대되는것이포함된다 라는의미만을가지는것이아니었다. ( 디지털커먼즈의잠재적크기는전지구적이다.) 가장오래된것이가장최신의테크놀로지와만났다는점에서, 그리고물리적차원이잠재적 (virtual) 차원과결합되었다는점에서이는그자체가근대적틀을벗어난다는의미를가지는것이었다. 커먼즈패러다임이대안근대를지향하는거대한전환의패러다임이니만큼수많은측면들을포괄할수밖에없다. 정치제도문제, 법의문제, 생산및재화관리의문제, 삶에대한관점의문제, 가치의문제, 재산의문제, 국가및시장과의관계등등. 그러나볼리어가예의저서에서얼마나많은측면들을다루든새로운패러다임이벌써부터완결된형태로나타날리가만무하다. 줄곧저류로서지속해오던근대속의대안근대적힘들이생산적으로합류하는것도커먼즈패러다임과관련된과제가운데하나이다. 이논문에서는맑스의통찰의도움을받아근대의존재론적감옥으로서의성격을그기원부터살펴보고, 거기서그감옥으로부터의 Commons, Charlotte Hess and Elinor Ostrom eds., Understanding Knowledge as a Commons : From Theory to Practice, The MIT Press : Cambridge, 2007, p ) David Bollier, op. cit., p ) 디지털커먼즈의출현에대해서는같은책, 8 장참고. 94 로컬리티인문학 14

7 해방과대안근대의건설을향하는벡터들을포착해내는작업을하고자한다. 그리고이작업을기반으로커먼즈패러다임이로컬리티 ( 지역 ) 의문제에대해서어떤함축을가지는지에대해생각해보고자한다. 2. 존재론적감옥으로서의근대 네그리에게언제나대안근대적힘이었던맑스 16) 의 정치경제학비판요강 은자본주의적생산양식의 ( 마치영원할것같은 ) 작동방식을다루는데치중하는 자본론 과달리자본주의적생산양식의삶과죽음을그주요테마로다루고있으며, 자본주의이전, 자본주의로의이행기, 그리고자본주의이후에관한부분들을담고있다. 17) 커먼즈패러다임과관련해서는바로이부분들에담긴통찰들에주목할필요가있다. 자본주의이전은커먼즈의세계를다루고, 자본주의로의이행기는커먼즈의붕괴와그를통한근대의성립을다루며, 자본주의이후는커먼즈의새로운부활과관련되기때문이다. 이가운데전통적공동체들의붕괴와자본주의로의이행에관한부분을집중하여살펴보기로하자. 맑스가전통적공동체들의붕괴를언젠가는일어날일로본것은사실 16) 그에게맑스는 근대를완성하고있는것이아니 요코뮤니즘과같은어떤 이상을제시하는것이아니었 다. 아니, 맑스는이런종류가아니었습니다. 그는이미다른무엇이었습니다. 맑스에게중요한것은투쟁들이 더정확하게는활동들이 세계를창출하고만든다는사실이었습니다. Antonio Negri and Cesare Casarino, op. cit., p ) 자본주의적생산양식의작동을다루는부분에서도그초점이 자본론 에서와사뭇다르다. 물론 자본론 에도 시초축적 에관한부분이들어있으며 (26 장 ~33 장 ), 예를들어 주식회사 에관한부분처럼자본에속하는요소들 ( 사적소유 ) 에서자본너머 ( 사회적소유혹은 자본주의적생산의한계내에서의사유재산으로서의자본의철폐 ) 를읽어내는부분들도들어있다. 그러나전자는전체체계에서마치부록과도같은느낌을주며, 후자의부분들은매우산발적으로존재한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95

8 이다. 18) 그리고전통적인공동체들의협소함을보지못한것도아니다. 그러나맑스는전통적공동체들의붕괴를 역사의진보 로서만받아들이지는않았다. 오히려맑스는이붕괴에서인류가엄청난대가를치렀음을직시한다. 이대가의근본적인핵심은생태론적차원에서의삶의온전함의파괴이다. 이는몸의쪼개짐, 몸의해체의관점에서제시된다. 맑스는노동하는인간과자연을하나의몸으로본다. 노동하는주체가자연적인개인, 자연적인현존재이듯이, 그의노동의최초의객관적조건은자연, 땅, 자신의비유기적몸 (unorganischer Leib) 19) 으로나타난다. 노동하는주체자신은유기적몸일뿐만아니라주체로서의비유기적자연이다. 20) 이하나의몸이쪼개져해체된것이다. 이것이의미하는것은전통적인사회가가졌던삶의건강한상호연결성 물론당시에는이연결성의규모가작았다 의해체이다. 부혹은재산에관해서도맑스는기본적으로이생태론적관점에서분석 비판을행한다. 경제학은이러한분리이후에등장한불구적성격의부개념에시야를국한시킨다. 이부를구성하는것이바로자본주의적사유재산이며재산은다시자본 ( 화폐 ) 으로구성된다. 바로앞의인용문은프루동이토지재산을놓고 재산의경제외적기원 이라고말한것을맑스가 해체론적 이라고도할수있는방법으로파훼한것이다. 맑스는 이런식으로라면프루동은자본과임금노 18) 이가운데아시아적유형이가장오래유지될것이라고차이를두어말하기는했다. 19) [ 인용자 ] 사지나오장육부처럼유기체로서의자신의몸을직접구성하지는않는몸이라는말이다. 몸에대한이논의는 1844 년경제철학수고 에도나온다. 20) Marx, Karl, Grundrisse: Foundations of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 (Rough Draught), trans. Martin Nicolaus, Harmondsworth: Penguin Books, 1993, p.488. 앞으로이저작에서의인용은 GR+ 쪽수 로표시할것이다. 편의상영어본을참조본으로제시하지만, 우리말옮김은독일어본을기본으로하였다. 96 로컬리티인문학 14

9 동이경제외적기원을가진다고말했어야한다 고프루동을비꼬는데, 경제에속하는재산이경제바깥의토지 ( 땅 ) 맑스에게는 비유기적몸 에서온것이라면, 마찬가지로이몸이쪼개어해체된결과로생긴자본과임금노동도경제바깥에서온것이된다는말이다. 맑스에게 재산은원래인간이자신에게속하는자신의것으로서, 자신의존재와함께전제되는것으로서, 자연적인생산조건들과맺는관계에지나지않 는다. 즉자신의자연적전제로서자연적생산조건과맺는관계였던것이며, 이조건은말하자면자신의확장된몸을구성할뿐 인것이다.(GR 491) 이러한생태론적관점은중대한인간학적함축을가진다. 그에게인간이란자본주의가세뇌시킨바의인간 인간중심적관점에서상정한바의인간, 동물과는다른우월한 휴머니티 를가진인간, 자연외부에있으며그우월함으로자연을정복하고착취하는인간, 부의축적을목표로하는인간 이아니기때문이다. 어찌보면비 ( 非 ) 휴머니즘 휴머니즘을고정된인간성에기반을둔것으로이해할때의비휴머니즘 이라고불러야할관점인데, 어떻든이생태론적관점은개인의활력의고양에대한 ( 지극히스피노자적이라고해야할 ) 관심의토대가된다. 그가자본이후의사회에서나온전히구현될것으로전망하는 자유로운개인성 (GR 158), 풍요로운개인성 (GR 325) 은모두생태론적관점에서의건강한온전성을전제로하기때문이다. 이온전성의해체로인해근대의모든분리들, 현대인에게는매우익숙해져서하늘의태양만큼이나당연한것이된분리들이일어난다. 개인들의원자화, 감성과이성의분리, 노동력과생산수단및생활수단의분리, 인간과자연의분리, 정치와경제의분리, 사물과가치의분리등등. 21) 물론자본의분석이라는맥락에서맑스가가장집중하는것은인간의생산능력 ( 노동력 ) 이그능력이발휘되는조건 ( 생산수단 ) 및그능력 21) 그리고분리된각영역마다전문가들이생겨서관리자역할을한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97

10 이재생산되는조건 ( 생활수단 ) 과 ( 인류역사상처음으로!) 분리된점이다. 설명이필요한것혹은역사적과정의결과인것은, 살아있는활동적인인간이자연과의물질대사의자연적 비유기적조건들과통일되는것 이아니라, 이인간실존의비유기적조건들과이활동적실존사이의분리이다. 이분리는임금노동과자본의관계에서최초로완전히정립되는바의것이다. (GR 489) 역사적과정은지금까지결합되어있었던요소들의분리였다. 따라서그결과는요소들중하나가사라진것이아니고각각다른것에대해서부정적관계를맺는것으로나타난다. 한편에는 ( 잠재적으로 ) 자유로운노동자가있고다른한편에는 ( 잠재적으로 ) 자본이존재한다. (GR 503) 이러한해체와분리의결과로원자화된개체들을화폐가매개자역할을함으로써총체성으로통합하여자본이된다. 총체성으로의발전은사회의모든요소들을자신에게종속시키는것, 혹은아직자신에게결여된기관을그것들로부터창출하는데있다. 바로이런식으로역사적으로총체성이형성된다. 이러한총체성으로의생성이그과정의, 그발전의한계기를형성한다. (GR 278) 그리고이과정은바로자본이권력으로형성되는과정이된다. 개인들의 상호접촉은그들위에군림하는이질적인사회적힘을산출한다. 즉그들의상호작용을그들로부터독립적인과정과권력 (Gewalt) 으로서산출하는것이다. 개인들을지배하는자립적인권력이된사회적상호관계는자연력, 우연, 혹은다른어떤형태로이해되든그출발점이자유로운사회적개인이아니라는사실의필연적결과이다. (GR 197) 이는이전과는다른유형의권력인데, 그핵심은온전한삶으로부터분리되어그특이한활력을박탈당한개체들을새롭게통합하는데있다. 물론개체들의활력이란권력이그것을박탈하고싶다고해서그냥박탈되는것이아니다. 권력은권력나름대로의장치를통해끊임없이활력 98 로컬리티인문학 14

11 을포섭하여무력화하고자하는것이다. 근대특유의추상적관념들 ( 네그리가 보편 이라고부른것들 ) 이바로그장치를구성한다. 또한이사물을통한의존관계 [ 자본주의 인용자 ] 에서는개인적의존관계 [ 자본주의이전 인용자 ] 에서와반대로 ( ) 예전에는서로의존했던개인들이이제는추상들에의하여지배되는것처럼나타난다. 이추상혹은관념 (Idee) 은그들의주인인물질적관계의이론적표현에다름아니다. 물론관계들은관념에서만표현될수있고그래서철학자들은관념에의한지배를새로운시대의특성으로서파악하였으며자유로운개인성의창출을이러한관념의지배의붕괴와동일시하였다. 이오류는, 저사물적관계들 ( 이는그환상을벗기면다시개인적의존관계로전환된다 ) 의지배가개인들의의식속에서는관념의지배로나타나고이러한관념 ( 즉사물을통한의존관계 ) 의영원성에대한믿음이물론지배계급에의하여온갖방식으로공고히되고양성되고주입되는만큼, 그만큼더쉽게저질러진다.(GR ) 이추상적관념들이바로권력에복무하여근대를지탱하는역할을하게되는것이다. 여기서우리는자본이권력으로서작동하는두가지양태를도출할수있다. 일단원자화된개체들의외부에서통합하는위치에있는것이권력형성의선행조건이다. 첫째양태는여기서원자화된개체들을매개의방식으로자신을통과하는흐름으로만드는방식으로작동한다. 그런데흐름을만들기위해서는기존의관계에서분리시켜야하지만 ( 탈코드화 ), 특정의방향으로유도하여 ( 재영토화 ) 통제할수없는데로흘러가지않도록해야한다. 둘째양태는추상혹은관념들을위로부터부과하여 ( 덧코드화overcoding) 활력들을방에가두듯이가두는것이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99

12 맑스는권력의관점에서자본분석을더진전시키지는않았으며, 이는나중에푸코, 들뢰즈 가따리등에의해계승된다. 푸코는 삶권력 (biopower) 의통제대상으로 인구 (population) 라는흐름의성격을가진대상을설정하며, 그에게는권력자체가흐름의성격을띤다. 22) 들뢰즈 가따리는 천개의고원 9장에서권력중심을양자적흐름 (quantum flow) 과분절화된선 (segmented line) 사이에놓음으로써권력을재정의한다. 23) 미시정치적 이라고불릴이러한권력연구의진전과함께새로운유형의권력의작동메커니즘이점점더구체적으로밝혀진다. 이러한권력의작동양태가바로근대의존재론적감옥의존재양태이다. 왜냐하면권력이란, ( 만일새로운유형의권력을푸코와네그리를따라 삶권력 이라고부른다면 ) 삶권력이란바로삶의활력을가두고제한하는가짜힘이기때문이다. 24) 22) 내생각에권력은유통되는어떤것으로, 더정확하게는연쇄의일부로서만기능하는어떤것으로분석되어야한다. 권력은이곳저곳에장소를잡지않으며소수의수중에있는것도아니고부나상품이전유되듯이전유되지도않는다. 권력은기능한다. 권력은네트워크들을통해행사되며이네트워크들에서개인들이유통되기만하는것은아니다. 개인들은권력에의굴복과권력의행사를동시에행한다. 개인들은결코타성적이거나동의하는권력의표적들이아니다. 개인들이권력의중개점들이다. 바꾸어말하자면, 권력은개인들을통과한다. 권력이개인들에게적용되는것이아니다. Michel Foucault, Society Must Be Defended, trans. David Macey,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 ), London: Penguin, 2003, p ) 개체들이기존의연관을잃고 ( 탈코드화 ) 원자화된상태가바로 양자적흐름 의상태이다. 맑스가말한추상과관념들, 네그리가 근대의보편들 로부른것들이바로 분절화된선 의사례들이다. 24) 삶권력이가짜힘이라는점은들뢰즈 가따리에의해서 무력함 으로서파악된다. 이것이권력중심들의셋째측면혹은한계이다. 이중심들이가진유일한목적은양자의흐름을최선을다해선의절편들로옮겨놓는일이기때문이다. ( 절편들만이이러저러한식으로총체화될수있다.) 그러나이는그들의힘의원리인동시에그들의무력함 ( 힘의부재 ) 의기반이다. 힘과무력함은서로반대되기는커녕, 가장평범한정치인들에게서발견되고그들의 영광 을정의하는일종의매력적인만족감을낳으며서로보완하고강화한다. Gilles Deleuze and Félix Guattari, A Thousand Plateaus: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trans. Brian Massumi,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7, p 로컬리티인문학 14

13 여기서우리는자본의사실상의무능력에대한맑스의지적을떠올리지않을수없다. 맑스에따르면자본은그것이최초로형성될때무언가를창출한적이없다. 자본의최초의형성을마치자본이생산의객관적조건들 생활수단, 원료, 도구 을창출하고비축했으며그것을그조건을박탈당한노동자들에게제공했다고생각하는것만큼우스꽝스러운것은없다. (GR ) 자본은단지매개자혹은중개자역할을했을뿐이다. 만일자본이된화폐가무언가역사에서의창출을도운일이있다면그것은바로노동력이외에는가진것이없는노동계급의창출을가속화한것이었다. 화폐는 가장활발한분리수단 ( 용해제 ) 으로서이과정에개입하 며, 땅에서뽑히고노동대상을잃은자유로운노동자들을창출하는데기여하는한에서그렇게한다. 화폐는 그조건들로부터의노동자들의분리, 즉그무산 ( 無産 ) 의상태를가속화하는것을돕는식 으로역사과정에개입한다.(GR 507) 바로이렇게사실상은무능력하면서다중의활력을가두고제한하는삶권력이바로근대의존재론적감옥인것이다. 3. 커먼즈패러다임을구성하는벡터들 커먼즈패러다임이근대라는감옥으로부터의해방을위한패러다임이라면, 그것을구성하는벡터들은삶권력의발생에대한지금까지의논의에이미잠재해있다. 우선생태론적관점이회복되는것이절실하게필요하다. 그사이에분리되어있었고그분리가당연시되었던모든것들 감성과이성, 물질과가치, 주체와객체, 인간과자연, 정치와경제, 유기적몸과비유기적몸등등 이다시결합되어야하는것이다. 생태론적관점의회복이라는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01

14 과제를명시적으로주장한사람가운데하나가가따리이다. 세생태영역 ( 환경, 사회적관계, 인간의주체성 ) 을윤리적- 정치적으로결합하는것 이것을나는생태지 (ecosophy) 라고부른다 만이이문제들을해명할수있을것같다. 25) 사실과학의여러분야에서도생태론적관점의회복이상당히이루어져왔다. 물리학에서카오스론 ( 비평형물리학 ) 의등장, 생물학에서자기조직화론 ( 혹은자기창조론 ) 의등장, 신경과학 ( 뇌연구 ) 에서 느낌 (feeling) 과 자아 의중요성에대한인식의성장, 인류학에서일어난 존재론적전회 등등. 심지어는태생이자본의학문인경제학에서도변화가일고있다. 오스트롬이이미그선구적사례이다. 그녀는경제학계로부터거리를두고연구활동을했으며시장경제를대상으로삼지않았다. 남성이지배하는분야에서활동하는여성으로서 (1960년대와 1970년대는학계에서성차별이만연하였다 ) 오스트롬은또한경제활동의관계적측면, 즉사람들이서로상호작용하고협상하여규칙들과사회적이해 ( 理解 ) 를만들어내는방식에더많은주의를기울였다. 그래서오스트롬은신고전주의적경제학의전제들내에서작업을하면서도분석의범위를확대하여많은휴머니즘적 사회적동학을포함시킨다. 이동학은수를지향하는이분야의유력한학자들의조롱의대상이었다. 26) 이이외에탈성장 (degrowth) 론, 사회적경제론등등과거의경제학의불구적성격을허물어뜨리는많은이론들이등장하고있다. 그가운데커먼즈패러다임과관련하여주목할만한것이안드레아스베버 (Andreas 25) Félix Guattari, The Three Ecologies, trans. Ian Pindar and Paul Sutton, London : The Athlone Press, 2000, p ) David Bollier, op. cit., pp.31~ 로컬리티인문학 14

15 Weber) 의 살림 (enlivenment) 의경제이다. enliven 은말그대로 활기를불어넣다, 살아있게하다 는의미의동사이며그명사인 enlivenment 는 enlightenment ( 계몽 ) 에운을맞춘것이다. ( 이논문에서는 살리다 의명사형인 살림 을 enlivenment 의번역어로사용할것이다.) enlightenment 는이글의논의에맞추자면주체 ( 인간 ) 와객체 ( 자연, 사물 ) 가분리된패러다임에속한다. 베버에게서주목할것은그의 살림 원리가과학에서일어난패러다임전환의힘을받아제시된것이라는점이다. 주객분리에입각한근대의과학들과달리새로운과학은 인간들을역동적으로펼쳐지는살아있는창조적관계들의망에깊이몰입되어있는존재로보는활기있는세계관 을구현한다. 27) 그에따르면새로운과학, 즉 살림 의과학은유기체들을감수성을가진존재로보며이는주체로부터분리된객체를대상으로하는근대적 계몽 의과학을넘어선다. 그가보기에근대과학의 합리적사유란죽은물질에초점을맞추는이데올로기이다. 28) ( 특히생물학과경제학이결합된근대과학을그는 바이오경제학 bioeconomics이라고부른다.) 29) 다시말해서, 베버가말하는 살림 이란우리가이글에서맑스를통해서말한쪼개지지않은온전한몸과통하는원리인것이다. 30) 27) Andreas Weber, Enlivenment : Towards a fundamental shift in the concepts of nature, culture and politics, Heinrich Böll Foundation, 2013, default/files/enlivenment_v01.pdf ( 검색일 : ), p.7. 28) Ibid., p ) 경제학을 암울한과학 (dismal science) 으로제시한다른논의로는 Michael Hardt and Antonio Negri, Multitude: War and Democracy in the Age of Empire, New York: The Penguin Press, 2004, pp.153~156 참고. 30) 커먼즈운동가운데에는자연을법적존재로서인정하도록법을혁신하려는노력들이있다. 에콰도르와볼리비아에서는이것이헌법에반영되어있으며, 볼리비아의대통령모랄레스는인간중심적권리관에서벗어나서 어머니대지의본래적권리 를인정하도록유엔에촉구한바있다. 뉴질랜드에서도토착혈연집단의삶과오래연결된강이국가에의해법적존재로인정받았다. David Bollier, "Reinventing Law for the Commons" Part III, ( 검색일 : ) 참고.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03

16 실천의영역에서는생태론적관점의회복이주지하다시피환경운동에서시작되었으며, 이는커먼즈운동에그대로계승된다. 볼리어가소개하는인도에라쿨라팔리 (Erakullapally) 의여성들을예로들어보자. 이여성들은서양에서들어온상품용씨앗에맞서자신들의토양과기후에맞는토종씨앗들을복원하는씨앗공유커먼즈를구축함으로써생계의자립을획득하는동시에생물다양성에적합한농법을복원한다. 이뿐만이아니다. 이들에게씨앗들은단순한재화혹은경제적계산의대상이아니다. 마을사람들은씨앗들과 사회적인, 거의신비롭기까지한관계를맺고있는데, 바로이것이여성들이스스로를해방시킬수있는미묘한, 그러나중요한이유이다. 모든곡물이여성들의삶에서의미를가집니다 라고데칸발전협회의사디쉬 (P. V. Satheesh) 는말했다. 씨앗들은존엄의원천입니다. 31) 이들에게는생계의자립, 특이성들의번성 ( 생물다양성 ) 과함께가치의세계 그것이아무리미신적으로보일지라도 도복원되었으며그와함께비로소삶이, 생존이나생계나생활이아니라삶이복원된것이다. 베버가보기에도커먼즈가이 살림 의원리를실제로구현하는공동체이다. 32) 그래서커먼즈는단순히생계의자립만이아니라앞에서다루었던많은논점들을구현한다. 개체와전체의혼합, 의미와물질적생산 31) David Bollier, op. cit., p.11. 생물다양성과관련해서는미국의사과커먼즈도흥미로운사례이다. 1 세기전미국인들은약 6 천 5 백종의사과를먹었다고한다. 그런데일국시장및세계시장의형성과함께사과품종수의감소가일어나서오늘날에는 11 개의품종이전체의 90% 를구성한다고한다. 다행히도여러양태로일어나는지역먹거리운동 슬로푸드, 공동체기반농업 (community-supported agriculture), 유기농, 퍼머컬처와그너머 (permaculture and beyond) 이전래의품종들을부활시키기시작하고있다. 이에대해서는같은책, pp.49~50 참고. 32) 베버의앞의글 5 절이커먼즈를집중적으로다루고있다. 104 로컬리티인문학 14

17 교환의혼합, 새로운형태의부 사유재산권, 법적계약, 화폐, 시장에서의교환이라는근대적지표들로측정되지않는, 보이지않는부 의창출, 경제 ( 부 ) 에대한이해의재 ( 再 ) 정의, 그리고무엇보다도살아있다고느끼게만들기! 생태론적온전함의회복을위해서는무엇보다재특이화 (resingularization) 가필요하다. 재특이화는활력의회복혹은발휘를달리말한것일뿐이며, 이는삶권력과비대칭적으로맞서는창조적인저항이요엑서더스의실행이다. 삶권력에의포섭은특이한활력의박탈을가져온다. 그런데활력이란도대체무엇을하는힘인가? 들뢰즈가 차이와반복 에서철학의방식으로웅변했듯이, 차이를산출하는힘, 생성의힘이바로활력이다. 따라서활력이떨어지는개체들은같아지고균등해지고유사해지는방식으로, 즉동질성 등가성 정체성의양태로집단화된다. 가따리가말하는 계열화 (serialization) 는 똑같이되기 의방식으로집단이형성되는양태가운데하나이다. 한계열의구성원들은공동의관심을가지고는있지만공통의기획은없고서로반드시알지도않으면서어떤외부의대상을향하는데서통일되어있다. 계열의통일성은능동적이지않으며수동적이고우연적이다. 미리만들어져있기때문이다. 그래서가따리에게는 계열의바깥으로나와서 특이화의과정으로진입하는것 이중요하다. 33) 결론을짓자면, 세생태학 34) 은하나의공통된윤리적- 미적기율로부터나오면서도그것들을특징짓는실천들의관점에서보면서로뚜렷하게구별된다는점을이해해야한다. 그상이한음역 ( 音域 ) 들은내가이질적다양화 (hétérogenèse) 라고부르는것, 즉지속적인재특이 33) Félix Guattari, op. cit., The Three Ecologies, 주석 10 ( 영역자주석 ). 34) 1 새로탄생하는주체성 ( 정신적생태학 ), 2 늘변이하는사회체 ( 사회적생태학 ), 3 재발명될수있는환경 ( 환경적생태학 ).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05

18 화의과정에의해산출된다. 개인들은결속을다지는동시에점점더상이하게되어야한다. ( 학교, 지방의회, 도시계획등의재특이화도마찬가지이다.) 35) 특이성이라는개념은그중요성을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다. 이개념은스피노자에게서출발하여들뢰즈 가따리를거쳐네그리 하트에게로왔으며, 이제각분야의사유로퍼져나가고있다. 예를들어인류학자해리워커 (Harry Walker) 가아마존의유라리나 (Urarina) 부족의삶형태를분석하면서다듬어내는, 등가에기반을두지않고차이에기반을둔평등, 특이주의 (singularism), 개인없는개인주의 (individualsim without individual) 라는개념들은모두특이성에기반을둔다. 36) 생태론적온전함의회복에는또한자율의획득이필요하다. 자율은다시자급과자치로구성된다, 원래전통적커먼즈에서는자급과자치가하나였다. 그러던것이전통적커먼즈가붕괴되어자율이상실되면서양자의영역이분리되어자급대신자본이매개하는경제영역이들어서고자치대신국가가매개하는정치영역이들어서게된다. 따라서자율을향한노력은경제와정치의재통일 ( 자급과자치의결합 ) 을원리상으로동반한다. 그런데자급의상실은삶의기본조건인생명의지속에즉각적인위협이될수있고, 또반대로자급의확보는 ( 생활수단으로부터의분리라는비참한운명을극복했기에 ) 당당한존엄의튼실한바탕이되기때문에조건에따라자급을명시적으로앞세울필요가생기게된다. 볼리어가커먼즈들을분류하면서 생계자급커먼즈 ((subsistence commons) 라는범주를설정한것은이러한이유에서일것이다. 37) 35) Félix Guattari, op. cit., p ) 이에대해서는 Harry Walker, Equality Without Equivalence: an anthropology of the common, A Malinowski Lecture, dio/channels/publiclecturesandevents/player.aspx?id=3104 ( 검색일 : ) 참고. 37) 현재약 20 억명으로추산되는사람들이일상적욕구의충족을위해자연자원커먼즈 106 로컬리티인문학 14

19 기본소득과같은, 임금과는전혀다른원리의보장된소득을관철시키는운동도자율의맥락에서중요하다. 기본소득은맑스가자본주의이후에해당하는것으로제시한셋째사회형태 이는사실상커먼즈의기본적성격을말해준다 에상응하는소득체계라고할수있다. 셋째사회형태에서는 개인의노동은처음부터사회적노동으로서정립된다. 그래서그가창조하거나그창조작업을돕는생산물의특수한물질적형상이무엇이든, 그가자신의노동으로산것은특정의특수한생산물이아니라공동체적생산에의특정의참여이다. 따라서그는교환해야할특수한생산물이없다. 자신의생산물은교환가치가아니다. 생산물은각자에게일반적성격을가지기이전에먼저특수한형태 [ 즉화폐 인용자 ] 로옮겨져야할필요가없다. 교환가치의교환에서필연적으로창출되는분업대신에각자가공동체적소비에참여하게되는노동의조직화가발생한다. (GR 172) 이렇게 각자가공동체적소비에참여 하게하는소득, 교환이아니라나눔에기반을둔소득의한형태가바로기본소득인것이다. 38) 생태론적으로온전한삶을위해서는또한근대의인간관에서벗어나야한다. 존재론적감옥으로서의근대는당연하게그에상응하는인간유형을만들어내서유포한다. 근대인은 경제인 (homo economicus) 합리적계산을통해서개인의 효용기능 을능동적으로극대화하려는허구적이고추상적인개인 39) 으로환원되며, 이것이경제학 베버에 숲, 어장, 농지, 해안, 물, 사냥감 에의존한다. 38) 교환의영역에서자율을획득하려는노력이불가능하다는말은아니다. 앞에서맑스를통해보았듯이, 화폐가권력 ( 자본 ) 으로전환된것이흐름을독점적으로매개하는위치에서게됨으로써가능했다면, 특정통화의흐름독점력을약화시킴으로써화폐의권력을일정하게약화시킬수있다. 지역통화나디지털통화가이런역할을할수있으며, 은행들을민주화하는것도현실화만된다면매우효과적일것이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07

20 따르면 바이오경제학 을근대의전형적학문으로만든다. 오스트롬의소수자적경제학은 경제인 에대한비판을동반할수밖에없다. 그녀가보기에 합리적개인 은 ( 그리고이에기반을둔 합리적선택이론 은 ) 단순계에조응하는세계관의한구성요소이다. 여기서는변화의동력이상황내에있는사람들의자기성찰과창조성에서오는것이아니라외부에서오는것으로되어있다. 40) 오스트롬은여기에복잡계의모델로서, 각자합리성에는이러저러한한계가있지만협력과소통을통해사회적문제를해결할수있는개인을맞세운다. 오스트롬은단순계와복잡계의대조라는구도를활용하지만, 사실힘이개인들외부에있다고보는시각과힘이개인들에게내재한다고보는시각의대조가그핵심이다. 근대인형상이가진또다른측면은 알수있는존재 로의환원이다. 근대의사고방식에서개별자는근대적보편에의해일방적으로결정되는것으로간주되기때문에보편을앎으로써, 즉개인들이귀속되는여러범주들 학연, 지연, 계층, 연령, 성별등등 을앎으로써개인들에대해서 모두 알수있는것으로간주된다. 그런데이런조건에서는개별자의활력이철저하게보편에의해봉쇄되거나가려지기때문에, 개별자에게서창조가발생하는것으로간주되지않는다. 41) 알수있는존재 이라는협소한근대적인간관에서벗어나기위해서는워커가 불투명성 (opacity) 이라고부른것이모든개인들에게 ( 더나 39) David Bollier, op. cit., p.26. 경제학이인간의배제를통해객관성을확보하려고한다지만사실이객관성이란아주편협한인간관의귀결이었던셈이다. 볼리어는 경제인 이야말로 인간의역사에서진정한일탈 이라고본다. Ibid., p ) Elinor Ostrom, Beyond Markets and States: Polycentric Governance of Complex Ec onomic Systems, Prize Lecture, December 8, 2009 참조. nobel_prizes/economic-sciences/laureates/2009/ostrom_lecture.pdf ( 검색일 : ) 41) 전형적인근대철학인데카르트의철학이이분야에서이러한사고방식을대표하는사례이다. 데카르트의 상식의철학 에대한정밀한비판으로는들뢰즈의 차이와반복 3 장 사유의이미지 를참고. 108 로컬리티인문학 14

21 아가모든개체들에게 ) 존재하는것으로전제되어야한다. 워커는아마존의유라리나부족에게서상대의마음에대해서굳이읽으려하지않는독특한태도를발견하는데, 이는상대 ( 동물도포함된다 ) 의 심장- 영혼 (heart-soul, suujue) 에대한존중에서나오며이존중이형성하는 거리 가바로 존엄 을구성한다. 42) 이는 공통의인간성 에서존엄을보는근대의사고방식과정반대의것이다. 공통의인간성 은모두에게동일하기때문에 가장확실하게알려진것 으로간주된다. 이에반해서 심장-영혼 에대한존중은상대에게거리를두는, 상대를접근할수없는것으로보는, 상대를알수없음의상태에놓는, 더나아가상대가늘생성의과정에있음을전제하는방식으로이루어지는존중이다. 워커가 존엄 이라고부른것은사실개체들이계속적인변이와생성의활력을가지고있기때문에개체들의존재를고정시킬수없다는생각에기반을둔다. 즉개체들의특이한활력에기반을두는것이다. 따라서예의 불투명성 이란특이성이동반하는특성에다름아니다. 최종적으로근대의보편성에는특이성들에상응하는전적으로새로운보편성인 공통적인것 (the common) 이맞세워져야한다. 이는보편성 ( 국가권력혹은자본 ) 을놓고다투는식 표가누가더많은가, 돈이누가더많은가 의대립과는전혀다른성격의것이다. 공통적인것은맑스가말한셋째유형의사회형태 ( 이자개인성 ) 에상응하는, 근대의보편성과는전혀다른차원의보편성이다. 보편성 이라는말자체가근대와 ( 그리고근대의철학자헤겔과 ) 너무나도긴밀한연관을가지고있기때문에사실보편성이라는말로공통적인것을가리키는것은오해를살여지가있다. 42) 유라리나부족은개체에게 심장 - 영혼 말고 그림자 - 영혼 (shadow-soul, corii) 이하나더있는것으로본다. 후자는성찰을담당하고분신과도같은존재이며, 사망후에사라진다. Harry Walker, Under a Watchful Eye: Self, Power, and Intimacy in Amazoni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2, p.40 참고.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09

22 공통적인것은특이성과짝을이룬다. 특이성들이서로연결되어이룬새로운더큰규모의특이성 ( 더큰몸 ) 이바로공통적인것이다. 여기서구성하는특이성들사이의연결은미리정해진길없이들뢰즈 가따리가말한뿌리줄기의형태로자유롭게이루어지며각자특이성을잃지않고오히려계속새로운특이성으로변이 생성하는방식으로이루어진다. 공통적인것에대한자세한이해는네그리와하트의주요공저들을통해충분히가능하다. 여기서중요한것은, 네그리와하트가 삶정치적생산 으로특징짓는현대는특이성들이공통적인것을기반으로다중을형성하는삶의실험이현실적으로가능한시대라는점이다. 이는이제 ( 국가의부패및무능과자본의폐해말고도 ) 생산의주된성격자체가커먼즈패러다임을자연스럽게요구하는시대가된것임을의미한다. 이러한벡터들로구성된커먼즈패러다임은전통적공동체에서이름을따왔음에도불구하고미래를향해있다. 대안근대의패러다임에서는 기억의딸들이영감의딸들이될 수있으며 43), 가장오래된것에서가장새로운것을발견 하는일이과제가될수있다. 44) 사실과거- 현재- 미래의일직선형태의진행이야말로근대가퍼뜨린시간의감옥이다. 대안근대를지향하는커먼즈패러다임에서시간은들뢰즈가말하는역설의시간, 양방향적인시간, 즉 아이온의시간 으로서 크로노스의시간 ( 시계의시간 ) 과함께존재할수있는것이다. 45) 43) 이는라인보가 마그나카르타선언 12 장 결론 의제사로인용한, 시인윌리엄블레이크의장시 밀턴 의 서언 의한구절이다. 44) Marx To Engels In Manchester, MECW, Vol.42, p ) 두유형의시간의관계에대해서는 Gilles Deleuze, The Logic of Sense, trans. Mark Lester,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0, p.77 등참고. 110 로컬리티인문학 14

23 4.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로컬리티의문제는공간들을분절하여위계화하는근대의공간관과연관된다. 전통적인커먼즈들의세계는지역들만이존재하는세계였으리라. 46) 서로같다는의미에서가아니라다다르다는의미에서평등했을지역들이근대에들어서면서권력중심 ( 흐름의매개를독점하는곳 ) 에종속되고권력중심이부과하는척도에의해위계구조로재편된다. 개인들이나집단들의경우와마찬가지로지역도위계에종속되게된것인데, 중심- 주변 의구도가이위계를전형적으로표현한다. 47) 지역 은이제 주변 과동의어가된것이다. 대안근대의관점에서볼때지역문제의진정한해결은또하나의중심 ( 권력중심 ) 이된다거나아니면주변들가운데비교적위치가높은주변이되는데있지않다. 진정한해결은주변으로서의지역, 종속된위치에있는지역에서벗어나재특이화되는것이다. 지역의재특이화란곧재지역화 (relocalization) 라고할수있다. 중심에종속되지않은상태로되돌아가는것, 달리말하자면국가와시장이가져갔던힘이지역공동체들로다시귀속되는것이기때문이다. 그핵심은지역이자율, 즉자급 ( 생계의자율적해결 ) 과자치 ( 혹은자결自決 ) 를회복하는데있다. 여기서자치를다시두측면으로나눌수있는데, 자체적으로는권력중심이없는민주적거버넌스의수립이며, 대외적으로는근대의권력중심 ( 국가와기업 ) 으로부터의독립이다. 48) 46) 물론협소한규모의지역이며때로는지역들사이의전쟁과그결과로인한노예화를배제할수없는세계였다. 봉건시대에는주권적권력인왕권과병행하여존재했지만, 왕권의지배가절대적일수없었음은존왕의마그나카르타의조인이웅변적으로보여준다. 47) 제 1 세계 -2 세계 -3 세계, 선진국 ( 북 )- 후진국 ( 남 ), 도시 - 농촌등이이구도의낯익은근대적양태들이다. 지역들의이러한위계는탈근대에들어와서도근대에서와는다른방식으로지만여전히존재한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11

24 실제로현재진행되고있는커먼즈운동가운데에는 경제와거버넌스의재지역화 (relocalization of the economy and governance) 를촉진하는것을주된지향점으로삼는것들이있다. 49) 도시커먼즈와관련되는것가운데재지역화를지향하는것으로는미국오하이오주클리블랜드의 < 에버그린협동조합들 >(the Evergreen Cooperatives) 50), 개방커먼즈 (Open Commons) 가된오스트리아의린즈 (Linz) 시 51), 지역통화들, 시간은행들 (timebanks) 52), TLD(Top Level Domains) 53) 등이있다. 이이외에지역공동체들의자결권을확대하려고시도하는법적기획들로는공동체조례 (Community ordinances) 54), 공동체헌장운동 (community 48) 국가및기업 ( 자본 ) 이근대의존재론적감옥의간수들이고커먼즈패러다임은이감옥으로부터의해방을위한패러다임이지만, 커먼즈운동은국가및기업과충돌하는관계로만이루어지지않는다. 한편으로 정부 2.0 (Gov. 2.0) 기획처럼관료제를커먼즈패러다임으로재편하려는시도도있고 국가수탁커먼즈 처럼덩치가큰자원에대해서는국가가수탁자역할을하는유형의커먼즈도있으며심지어는 유럽커먼즈헌장 처럼유럽연합법에커먼즈패러다임을도입하려는시도도있다. 다른한편 열린가치네트워크 (Open Value Network) 처럼커먼즈의원칙에따라운영되지만시장활동을굳이피하지않는커먼즈들도있다. 이에대해서는데이빗볼리어의블로그에 2015 년 9 월 1 일과 6 일에네개의부로나뉘어게시된볼리어의전략메모 커먼즈를위한법을재발명하기 ("Reinventing Law for the Commons") 를참조하라. 이하이절에서소개하는사례들은따로표시하지않는한모두이메모에서언급된것들이다. 49) David Bollier, "Reinventing Law for the Commons" Part III, blog/legal-innovations-beating-bounds-cont-part-iii-law-commons ( 검색일 : ) 50) 공식적홈페이지의설명에따르면 에버그린에속한, 사원들소유의영리회사들은지역에기반을두고있으며지역에서사원을채용한다. 이회사들은의미있는녹색일자리들을창출하며소중한재정자원을 < 그레이터유니버시티서클재단 > 주변지역내에한정시킨다. 51) 시 ( 市 ) 가정보와데이터의공개와자유로운디지털접근 ( 무상이메일, 무상와이파이등 ) 을추진한다. 52) 돈은없으나시간은있는사람들이어떤서비스에들인자신의시간을마치화폐처럼교환수단으로사용하는것이다. 헬싱키시간은행 (the Helsinki Timebank) 이그한사례이다. 53) 인터넷주소의도메인명의맨뒷자리에.nyc,.paris,.berlin 과같은식으로도시이름의약어를쓸수있게하는것이다. 예를들어뉴욕의박물관 ( 미술관 ) 들은 라는도메인명을사용한다. 112 로컬리티인문학 14

25 charters movement) 55), 공동체가치자산 법 ( Assets of Community Value law) 56), 이행타운운동 (the Transition Town movement) 57), 슬로푸드운동, 공동체지원농업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58) 등이있다. 그러면지역들사이의관계는어떻게되는가? 지역이란아무리커도그규모에있어서한계가있으며, 따라서커먼즈패러다임은자본과국가의포괄성을따라가지못하는것이아닌가? 무엇보다도디지털커먼즈의등장이이러한규모의문제를일거에날려버렸다. 인터넷을통해전지구적규모로움직이는커먼즈의구축이가능해졌다는것만이아니다. 물리적차원의규모가무의미해졌다는것이중요하다. 인터넷상의장소는비 ( 非 ) 장소혹은장소아닌장소 (non-place) 이기때문이다. 이는인터넷의등장으로지구상의그어떤물리적인장소혹은지점도즉각적으로 54) 미국의 < 공동체환경법적방어기금 >(the Community Environmental Legal Defense Fund) 이운영하는이기획은특히환경을파괴하려는시도에저항하도록지역공동체에힘을실어주고자한다. 국가혹은연방법과상충할수도있지만, 바로그것이요점이라고한다. 국가나연방정부와공모한외부투자자들이지역공동체의정서를유린하고있음을극적으로보여주어지역커먼즈의종획에대한정치적논란을불러일으킬수있기때문이다. 55) 특정의지역자원을통제하는도덕적 법적권리를헌장을통해주장하는것인데, 세네갈다카의일부지역, 이탈리아볼로냐시전체, 로마의테아트로발레 (Teatro Valle) 극장이이러한헌장을작성했다. 그레이트레이크스커먼즈선언 (the Great Lakes Commons Declaration), 영국의 팰커크시헌장 (Felkirk City Charter), 밀란의문화공간인 < 아쿠아베네코무네 >(the Aqua Bene Comune) 가작성한헌장도이에속한다. 56) 영국에서는이법을이용하여지역의선술집, 공공도서관, 공동체센터, 스포츠팀등, 지역주민들이가치있는공동체자산으로간주하는자원을보호할수있다. 100 개이상의애용되는선술집들이공동체가치를가진있는자산으로선언되고다른많은시설들이구제되었다고한다. 57) 이운동은환경문제와경제적위기에직면하여그것을견뎌내는공동체의활력을키우되, 지역자체의교육 행동및다수이해관계자계획 (multi-stakeholder planning) 에따라그렇게하는, 지역자치운동이다. 58) 개인들로이루어진어떤공동체가특정의농업활동을지원하기로서약하여그농업이이루어지는곳이곧공동체의농장이되고재배자와소비가가서로지원하며식량생산의위험과이익을공히같이나누는방식이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13

26 ( 즉국가나기업의매개없이 ) 전지구적으로될수있음을의미한다. 이는맑스가셋째사회형태의특징으로말한 이미매개되어있는보편성 (GR 172) 이현실화된것이며, 59) 들뢰즈 가따리가말하는 뿌리줄기 의관계가현실화된것이다. 이렇게하나의지점이아무런매개없이바로지구위의다른어느지점과도연결될수있다는것, 바로이것이커먼즈패러다임의벡터가운데하나인공통적인것이근대의보편성과근본적으로다른점인것이다. 물론인터넷의세계가천국은아니며거기서도권력중심을수립하려는시도가끊임없이이루어지고있다. 따라서커먼즈패러다임을구성하는다른벡터들의활성화가사이버세계에서도마찬가지로중요하다. 그러나그렇다고해서인터넷세계의비장소적성격이사라지는것은아니며그렇기에세계의어느지점에서라도즉각적으로전지구의모든지점과연결될수있는가능성이부정되는것은아니다. 조건의확연한차이가너무나도분명한것이다. 한국의시대착오적인공인인증서를예로들어보자. 공인인증서는웹상에서신분을확인하는일을전담함으로써, 즉신분확인을위해반드시자신을통하게함으로써자신을권력으로만든사례이다. 따라서전형적인근대적유형의시도이다. 이에맞세울수있는것이블록체인테크놀로지 (Blockchain technology) 같은것이다. 이기술을사용한블록체인장부 (Blockchain ledger) 는디지털통화인비트코인의모든거래를기록하는장부인데온라인에검색가능한상태로두어지며 1시간에여섯번업데이트된다. 그리고이기록이온라인에서비트코인을사용하는모든사람에의해서공유된다. 이렇게하면장부를전담하는회계사집단이거의불필요하게된다. 말하자면, 매개중심이없이분산된상태로연결된모두가보는가운데투명한거래가이루어지 59) 이에비해근대적보편성은원자화된개인이우선적으로존재하고그다음에교환행위즉화폐의매개가발생하는식으로구현된다. 114 로컬리티인문학 14

27 게되는것이다. 블록체인테크놀로지는이와같은분산되고탈중심화된방식으로비트코인만이아니라모든디지털개체 어떤개인이자신의것이라고주장하는법서류, 디지털증명서, 데이터세트, 투표한표, 디지털신분 (digital identity) 가가짜가아니라진짜임을확증해줄수있다. 60) 다른한편, 상이한지역들이물질적생산의측면에서인터넷에의해전지구적으로강력하게연결된사례도있다. < 벼농사향상법 >(The System of Rice Intensification, SRI) 은온라인플랫폼의사용을물리적자원의관리와결합시킨것으로서, 수십개국가의농업경영자들의자기조직화된사회적네트워크이다. 홈페이지 ( 의설명에따르면이농법의적용으로쌀생산량이 % 증가하고, 필요한종자량은최대 90% 감소하며, 물사용량은최대 50% 감소한다고한다. 이모든것은, 한지역이중심에종속되지않는형태로 다시말해서중심에의하여 계열화 되지않은형태로 다른지역과만나서공통적인것을구축할수있는현실적가능성이인터넷의등장으로비약적으로높아졌음을의미한다. 이로써권력중심에서해방된, 아니더정확하게말하자면권력중심과의관계에서해방된지역은그자체가하나의온전한특이성으로서살아갈수있게되는것이다. 지역문제와관련하여마지막으로생각해볼것은일반적원리와구체적규칙사이의관계이다. 커먼즈패러다임은그것에맞추어현실화하기만하면되는미리완결된청사진이아니다. 커먼즈에는 표준적템플릿 이없다. 61) 커먼즈패러다임은철저하게자율의패러다임이다. 지역 60) 이와비슷한탈중심화 ( 탈매개화 ) 의사례로는, 법문서들의작성을웹에서가능하게함으로써회계사들과사촌간인변호사들을매개로서의권력중심의자리에서끌어내리는 커먼어코드 (Common Accord) 기획이있다. 61) David Bollier, op. cit., p.176.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15

28 에속한사람들의자율만이문제를가장잘해결할수있다는생각에기반을둔패러다임이기때문이다. 오스트롬이지역주민들의자주관리가국가의관리보다우월할수있음을확인했을때, 이우월함은자주관리가지역의구체적특수성에맞추어이루어지는반면국가의관리는차이를감안하지못하는획일적인구도를외부에서부과하는식으로이루어지는데서온것이었다. 오스트롬이전통적커먼즈를연구하면서이룬 핵심적인발견가운데하나는, 극히다양한특수한규칙들이오랜기간에걸쳐지속가능한체계들에서사용되었다는점이다. 62) 또한 계속이어지는연구가보여주듯이, 커먼즈의딜레마들에는하나의해결책이란없다. 63) 우리가커먼즈패러다임이라는말로커먼즈구축의일반적원리들을지칭하지만이일반적원리는결코근대적유형의매개적보편성, 즉권력으로서나타나는그러한보편성을가지지않으며, 오로지구체적규칙들의활력을높이는데기여할뿐인것이다. 64) 5. 커먼즈패러다임과삶형태 재지역화는다양한삶의양태들의번성을낳을것이다. 그런데특이화가가진의미를끝까지밀어붙인다면, 지역만이아니라모든개인이자신의고유한삶형태를구현하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에이르게된다. 62) Charlotte Hess and Elinor Ostrom, op. cit., p.7 63) Ibid., p ) 그렇기때문에형태는없고방향만을나타내는 벡터 라는용어를사용했다. 사실 ( 여기서지면의제한상시도할수는없지만 ) 커먼즈패러다임에서일반적원리와규체적규칙들의관계는철학적으로는들뢰즈 가따리의 천개의고원 을관통하는, 추상기계 ( 일반적원리에해당한다 ) 와 배치 (agencement, 구체적규칙들에해당한다 ) 의관계에의해잘설명될수있다. 그렇지않으면헤겔식으로이해될 ( 즉오해될 ) 수있는가능성이언제나존재하기때문이다. 116 로컬리티인문학 14

29 근대는모두에게적용되는하나의삶형태만이있다는가상을대중의정신에주입한다. 개인들의차이는이삶형태가차지하는공간에서배치되는위계상의위치의차이로만나타난다. 개인들의삶은부를축적하기위해사는삶, 가족의생계를벌기위해사는삶, 개인의생계를벌기위해사는삶, 생계를벌지못하고죽을날만기다리는삶 과같은식으로순차적으로배열된다. 어디에도없는자신만의삶형태를스스로구축한다는생각, 특이한삶형태의자기구성이라는생각은존재하지않는다. 사는것에의미를부여한다고해도, 위치의상승이나재산의증가, 혹은미리정해놓은목표의달성에서그친다. 위치가상승되는사람, 즉성공하는사람이그다지많지않다고해서 성공 이대단한것이되는것은아니다. 성공을백번을해도자신만의삶형태를이루지못한다면, 그리하여스피노자적의미의 영원 의차원에도달하지못한다면, 그삶은삶이아니라그저생존이었을뿐인것이다. 근대의표준적사고방식에서와달리, 커먼즈의세계는특이한개인들이구현하는여러삶형태들이모여서이룬일종의 다중우주 (multiverse) 이다. 이다중우주에서는그결합원리인공통적인것의특성상삶형태들의개인적차이가말소되지않는다. 오히려차이를기반으로해서결합이된다. 이렇듯커먼즈운동은감옥에서의탈출 ( 엑서더스 ) 과새로운삶형태의창출을지향하는변혁운동이다. 이것은거대하고근본적인운동이지만, 과거혁명운동이라고불린것들과는일반적으로다른성격이기에볼리어는이것을 조용한혁명 이라고부른다. 65) 사실 조용한 이란말은어느정도이상으로는맞지않는지도모른다. 커먼즈의구축은특이화, 즉특이성의번성이기에잠재적으로무한히다양한형태가가능하며실제로도참으로다양하다. 그래서볼리어는그의책 9장에 은하수의별들 65) David Bollier, op. cit., p.5.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17

30 처럼많은커먼즈 66) 라는제목을붙였으며, 앞에서소개한인도의씨앗공유커먼즈에대해서는그것이 거의어디에서나발생할수있으며불가능할것같은상황에서도극도로생성적 인커먼즈의중요한특성의사례라고평하고있다. 67) 이렇게볼때커먼즈를구축하는운동은하나 ( 동질화 정체성화 ) 가되어목소리를하나의함성으로모으는유형의운동도아니지만조용하기만한운동도아니다. 오히려그것은 지상의소음 으로서 하늘의소음 을부른다.( 김수영, 여름밤 ) 권력의입장에서는, 주류경제학의입장에서는, 근대과학의입장에서는이해하지못할소리이기에 소음 이며전통적인커먼즈 ( 공유지 ) 처럼땅에묶이지않은디지털커먼즈가등장했기에 하늘의소음 을부른다고한것이다. 68) 앞에서인용한 가장오래된것에서가장새로운것을발견 한다는어구가들어있는맑스의편지는, 자신의이웃에 ( 당시의시점에서 ) 얼마전까지만해도게르만유형의커먼즈가존재했다는것을발견한맑스가그놀라움을엥겔스에게전하는편지이다. 69) 이편지의다른대목도이논문의논지와관련하여주목할만하다. 인류의역사는고생물학과같네. 어떤사법적인눈멂상태로인해서머리가가장뛰어난사람들조차도자신들의코앞에있는것을원리적으로보지못하지. 나중에때가되면우 66) Ibid., p ) Ibid., p ) 라인보는이렇게말한적이있다. 웅성거림과수군거림이민중사이의소통의수단이었으며, 민중은지배자들이이해할수있는일관되고명확한표현에는미치지않는형태로스스로를표현할정도로지혜로웠으며, 바로그때문에더욱더지배자들에게불길한느낌을안겨주었다. 지배계급은그러한목소리들을배제하고싶었으며따라서인간의이야기가기반을둔기록보관소를통제하고싶었다. Peter Linebaugh, The Magna Carta Manifesto : Liberties and Commons for All, 정남영옮김, 마그나카르타선언, 갈무리, 2012, 18 쪽. 69) 맑스는 정치경제학비판요강 의다른대목에서자본주의이전의사회형태를다시세유형 아시아유형, 로마유형, 게르만유형 으로나누어비교적상세히고찰한다. 아시아유형의변형으로슬라브유형을추가한곳 (GR 495) 도있다. 118 로컬리티인문학 14

31 리가보지못했던것들의흔적이어디에나있는것을알고는놀라게된다네. 밑줄친맑스의말을조금변형하자면새로운삶형태를구성하는요소들은이미어디에나있다. 우리가보지못할뿐인것이다. 커먼즈패러다임은무엇보다우선, 이요소들을보는것을돕는패러다임이되어야할것이다.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19

32 참고문헌 Bollier, David, Think Like a Commoner: A Short Introduction to the Life of the Commons, New Society Publishers, Deleuze, Gilles and Guattari, Félix, A Thousand Plateaus: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trans. Brian Massumi,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Deleuze, Gilles, The Logic of Sense, trans. Mark Lester,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Foucault, Michel, Society Must Be Defended, trans. David Macey,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 ), London: Penguin, Guattari, Félix, The Three Ecologies, trans. Ian Pindar and Paul Sutton, London: The Athlone Press, Hardt, Michael and Negri, Antonio, Multitude: War and Democracy in the Age of Empire, New York: The Penguin Press, Hardt, Michael and Negri, Antonio, Commonwealth,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Helfrich, Silke & Bollier, David, The Wealth of the Commons: A World beyond Market and State, Amherst, MA.: Levellers Press, Hess, Charlotte and Ostrom, Elinor eds, Understanding Knowledge as a Commons : From Theory to Practice, The MIT Press : Cambridge, Linebaugh, Peter, The Magna Carta Manifesto, 정남영옮김, 마그나카르타선언, 갈무리, Marx, Karl, Grundrisse: Foundations of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 (Rough Draught), trans. Martin Nicolaus, Harmondsworth: Penguin Books, Negri, Antonio and Casarino, Cesare, In Praise of the Common : a Conversation on Philosophy and Politics, Minneapolis, London :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Negri, Antonio, Arte e Multitudo, 심세광옮김, 예술과다중, 갈무리, Ostrom, Elinor, Governing the Commons : The Evolution of Institutions for Collective Ac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Walker, Harry, Under a Watchful Eye: Self, Power, and Intimacy in Amazoni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Weber, Andreas, Enlivenment : Towards a fundamental shift in the concepts of nature, culture and politics, Heinrich Böll Foundation, 2013, default/files/enlivenment_v01.pdf( 검색일 : ) 120 로컬리티인문학 14

33 Abstract The Commons Paradigm and the Problem of Locality Chung, Nam-Young This thesis aims to consider the vectors that go to the composing of the commons paradigm a paradigm which comprehensively expresses the efforts to move beyond modernity towards altermodernity and, based on this, to help address the problem of locality. The commons paradigm, starting from the study of the traditional commons, and later significantly prompted by the emergence of the digital commons, has come to occupy the position of a paradigm alternative to that of the market/state duopoly. This thesis will make it clear, by revisiting Marx s investigation of the rise of capitalism in Grundrisse, that what lies at the heart of the origin of modernity is, on the one hand, the reduction of individual beings, atomized by the collapse of traditional commons, to the state of crippling alienation and, on the other hand, the rise of capital as a biopower that integrates, and thereby restrains, the puissance of individual beings. Furthermore, this thesis will argue that the modernity thus established is an ontological prison, based on sameness homogeneity, equivalence, identity and that liberation from this prison will be possible, above all, by the restoration of ecological wholeness and autonomy, (re)singularization, and the construction of the common. These are the very vectors that constitute the commons paradigm. These vectors point to the direction in 커먼즈패러다임과로컬리티의문제 121

34 which all the efforts that seek to bring about the transition to the altermodernity should move, Lastly, this thesis will briefly consider the problem of locality. The vectors in question operate, above all, for the liberation of the singular puissance of the individual beings, and a local place can be considered a geographically individual being. Thus resingularization necessary for making a commons implies, in terms of locality, relocalization, that is, the restoration of autonomous self-provisioning state to the localities. This relocalization will free localities from the frame of center-periphery relation, which is an instance of geographical subjection peculiar to modernity. Moreover, now the newly-emerged digital world can provide localities with the real possibility of making a direct rhizomatic relation, peculiar to commons, with any place on the globe. Key Words: Altermodernity, Commons Paradigm, Locality, Singularity, the Common 논문투고일 : 2015 년 9 월 5 일 심사완료일 : 2015 년 10 월 6 일 게재결정일 : 2015 년 10 월 20 일 122 로컬리티인문학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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