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애니메이션시장현황 작성취지 세계 2위규모를자랑하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인 Anima Mundi 를 24년째상파울루와리우데자네이로에서개최하고, 애니메이션을포함한영화산업이해마다약 7.5% 성장하는브라질의시장을현황을살펴보고자함. 작성순서 브라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시장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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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라질애니메이션시장현황 작성취지 세계 2위규모를자랑하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인 Anima Mundi 를 24년째상파울루와리우데자네이로에서개최하고, 애니메이션을포함한영화산업이해마다약 7.5% 성장하는브라질의시장을현황을살펴보고자함. 작성순서 브라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시장 시장규모 브라질애니메이션의역사 애니메이션태동기 애니메이션발전기 애니메이션도약기 최근애니메이션동향 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동향 전문인력수출국에서작품수출국으로변신 남미최대애니메이션페스티발 Anima Mundi 최근브라질애니메이션생산동향 국산콘텐츠방영의무 시청각산업기금 (FSA : Fundo Setorial do Audiovisual) 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제작애로사항 한국애니메이션진출현황 2015 년뽀로로브라질시장진출
3 1. 브라질미디어 애니메이션산업 시장규모 - 컨설팅업체 PWC가작성한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보고서에따르면 2015년브라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시장규모는 357억달러 ( 약 42조 1,617 억원 ) 이며매년 6.4% 의성장률을유지해 2020 년에는 487억달러 ( 약 57조 5천억원 ) 에이를것으로전망됨. - PWC 보고서는 년에브라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시장이연평균 10% 의성장률을지속할수있을것으로전망했으나경제침체심화와헤알화가치약세에따라성장률전망치가하락함 년 ~2020 년 6년간브라질미디어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가장큰성장이예상되는분야는인터넷접속 (9.2%), TV 광고 (8.6%), 인터넷광고 (14.6%), 게임 (11.3%) 등임. - 브라질의애니메이션산업은별도의독립된통계자료가없으며, 영화시장의일부로포함되어있음. - PWC 보고서에따르면 2015년 ~2020 년브라질영화시장 ( 애니메이션포함 ) 은연평균 7.5% 의성장을지속, 시장규모가 6억 6,800 만달러 ( 약 7,889 억 800만원 ) 에서 9억 6,000만달러 ( 약 1조 1,337억 6,000만원 ) 로증가할것으로전망됨. - 브라질의 TV 및비디오시장은세계 7위규모로평가됨. 이는영화 ( 애니메이션 ) 대여및판매, 케이블 TV 시청등을포함한시장으로 2015~2020 년에연평균 3.5% 의성장을지속해시장규모가 92억달러 ( 약 10조 8,600억원 ) 에서 109억달러 ( 약 12조 8,700억원 ) 로증가할것으로기대됨 년에는브라질가정의약 33% 가케이블 TV를시청할것으로전망되고, 스트리밍을통한비디오콘텐츠공급업체 Netflix, YouTube 등은유료 TV 시장을위협하는존재로부상할전망됨 - TV는기업들이가장선호하는광고수단으로, 광고지출비의약 - 2 -
4 50% 가 TV를통해발생함. 브라질 TV 광고시장은연평균 8.6% 의성장을유지해 2020년에약 70억달러 ( 약 8조 2,670억원 ) 규모에달할전망임. - 인터넷 TV에대한투자는연간 48% 증가할것으로전망. - 디지털플랫폼을통한광고투자증가로공중파 TV 방송시장은축소되고인터넷 TV 시장이확대될것으로전망. 그림 1 < 브라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시장동향 ( 단위 : 100 만달러, %)> 시장구분 연간성장률 ( 15-20) 글로벌 브라질 글로벌 브라질 글로벌 브라질 인터넷접속 457,731 10, ,783 17, TV 및비디오 286,167 9, ,661 10, TV 광고 167,119 4, ,291 7, 신문 130,515 2, ,067 2, 인터넷광고 153,651 1, ,356 2, B2B 180,638 2, ,309 2, 잡지 83,742 1,663 83,181 1, 도서 113,251 1, ,953 1, 영화 ( 애니메이션포함 ) 39, , 게임 71, , 해외미디어 34, , 라디오 43, , 음악 42, , Total 1,721,495 35,657 2,139,241 48, 출처 : <PWC> 1) 2. 브라질애니메이션의역사 주 : PWC는 54개국 ( 전세계인구의약 80%) 의미디어 엔터테인먼트시장을모니터링하고있음. 위통계표의 13개세부산업중일부는특성상분리가어려워다른산업의일부를포함하는경우가있음. 그러나합계수치는분야간겹치는부분을가능한제외한시장규모임
5 애니메이션태동기 - 브라질애니메이션의역사는 1917년카투니스트 Alvaro Marins 가제작한정치풍자단편애니메이션 Kaiser 를기원으로함. 이후 20세기중반까지소수의애니메이션작품이간헐적으로제작됨 년에카투니스트 Raul Pederneiras 등은간단한애니메이션효과를가미한시사만화를제작했으나, 1917년에제작된 Kaiser' 가브라질최초애니메이션작품으로공식인정됨. 2) - Kaiser는 1차세계대전을일으킨독일빌헬름 2세를풍자한내용임. 애니메이션원본은현재보존되어있지않으며사진한장만유일하게남아있음. 그림.2 <Kaiser> - 이시기에제작된단편애니메이션작품은아래와같음. Traquinices de Chiquinho e seu inseparável amigo Jagunço (1917) As Aventuras de Bille e Bolle (1918) Macaco Feio, Macaco Bonito (1929) 년대카투니스트 Luiz Sá는 Reco-Reco Bolão Azeitona 를제작했고, 미키마우스와고양이펠릭스등디즈니만화에서영감을얻어 As Aventuras de Virgulino 를제작하는등활발하게작품을발표했으나당시 Getúlio Vargas 대통령정부의규제로애니메이션작품활동을중단함. 3) - 4 -
6 - 1953년에카투니스트 Anélio Latini Filho와사진작가 Mário Latini가공동제작한브라질최초장편애니메이션작품 Sinfonia Amazônica 가발표됨. 같은해 Rubens Francisco Luchetti e Bassano Vaccarini 등은상파울루주 Ribeirao Preto 시에 애니메이션영화실험센터 를설립했음 년 Wilson Pinto은국영에너지회사 Petrobrás의요청에따라브라질최초단편컬러애니메이션 Um Rei Fabuloso 를제작함. 두번째컬러작품은 Presente de Natal de Álvaro Henrique Gonçalves 이었음. 일본인이민자 Ype Nskashima는 Piconzé' 를제작해 1973년극장을통해선보임. Nakashima는 1959~1963년에다수의단편애니메이션작품을제작함 년대말에서 1960년대초에이미브라질에서는애니메이션이 TV 광고에널리사용됨. 당시주요애니메이션작가로는 Ypê Nakashima, Guy Lebrun, Daniel Messias 등이활동했음. 애니메이션발전기 (1973년 ~1999년 ) - Mauricio de Souza의어린이만화 As Aventuras da Turma da Mônica 는 1970년대브라질에서큰인기를얻었음. 이를바탕으로 Monica 를비롯한만화주인공들이등장하는상업용애니메이션이탄생했으며 1982년에는장편만화시리즈가제작됨. 그림3. <Turma da Monica> - 5 -
7 As Aventuras da Turma da Mônica (1982) Princesa e o Robô (1983) As Novas Aventuras da Turma da Mônica (1986) Mônica e a Sereia do Rio (1987) 년에브라질최초로컴퓨터그래픽기술을사용해만든애니메이션작품 Cassiopéia 가등장함. 그림4. <Cassiopeia> 애니메이션도약기 (2003년 ~2010년 ) 년대에들어서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은빠른속도로발전하기시작했으며 DVD의출시와더불어우수한품질의애니메이션작품이다수제작됨. - 브라질의대표적인어린이만화영화 Turma da Mônica 는 Paramount 영화사에서 DVD로출시됐음. - Turma da Mônica 만화영화시리즈는 SBT 방송을통해방송됐으며어린이들로부터큰인기를누림
8 그림 5. <Turma da Monica> - O Grilo Feliz, Start Desenhos Animados (2001): 브라질만화영화중해외에서출시된초창기작품중하나임. 2009년에는 CG로제작한후편 O Grilo Feliz e os Insetos Gigantes 가출시됐음. - Xuxinha e Guto contra os Monstros do Espaço (2005): 어린이프로그램진행자 Xuxa 출연 - Anabel, Fudêncio e Seus Amigos, As Aventuras de Gui & Estopa, Peixonauta, Escola pra Cachorro, Meu Amigãozão 등이출시됐으며, 이중 Escola pra Cachorro 와 Meu Amigãozão 은캐나다와공동제작한작품임. 최근애니메이션동향 (2011 년 ~ 현재 ) 그림 6. <O Menino e o Mundo> - 7 -
9 - 브라질애니메이션작품은지속적인기술개발과영화산업진흥원 (ANCINE) 등을통한정부지원에힘입어 Rede Globo, TV Brasil, Cartoon Network, Discovery Kids 등공중파및케이블채널을통해방송됨 년실시된애니메이션경연대회 ANIMA TV 가열렸으며 Tromba Trem 과 Carrapatos e Catapultas 가우승작으로선정됨. 그림7. <Tromba Trem>, <Carrapatos e Catapultas> - 이후 Cartoon Network, Discovery Kids 등케이블 TV를통해어린이및청소년시청자를위한애니메이션 Sítio do Picapau Amarelo, Historietas Assombradas, Nilba e os Desastronautas, Osmar, Primeira Fatia do Pão de Forma 등이방송됨. Brasil Animado (2011): 브라질최초 3D 애니메이션 Brichos-A Floresta é Nossa (2012) Uma História de Amor e Fúria (2013): 프랑스 Holland Animation Film Festival에노미네이트 O Menino e o Mundo (2014): As Aventuras do Avião Vermelho (2014) ~2016 년에는다양한애니메이션시리즈물이제작됨. 주요작품으로는 O Irmão do Jorel, Zica e os Camaleões, X-Coração, Dino Aventuras, a versão animada de Brichos, O Diário de Mika, Gemini 8, O Show da Luna, Turma da Mônica Jovem, SOS Fada Manu, Tronquinho e Pão de Queijo, a versão animada de Carrossel, Os - 8 -
10 Under-Undergrounds 등이있음. - 인터넷이대중화되면서유튜브애니메이션동영상이인기를끌기시작함. - Any Malu 라는가명으로활동하는 Youtube 사용자는 Combo Studio 에서제작한 O Surreal Mundo de Any Malu 를올려좋은반응을얻고있음. 4) - o Menino e o Mundo 는대화가없는무언의애니메이션으로, 뛰어난애니메이션효과와기술을표현해 2014 년과 2015 년에전세계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40여차례수상했음. 3. 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동향 전문인력수출국에서작품수출국으로변신 - 브라질은최근수년간까를루스사우다냐 (Carlos Saldanha) 5) 를비롯한뛰어난애니메이션전문인력을수출했으나최근에는국내에서제작한애니메이션작품들을수출해해외에서작품성을인정받기시작함. - 브라질은세계적으로인정받는애니메이션페스티벌 Anima Mundi 를매년개최하고있음. - 브라질자체기술로제작한 O Menino e o Mundo 는오스카상에노미네이트될정도로뛰어난기술과작품성을보여줌. - 제작기술이보편화돼소규모스튜디오에서개인이애니메이션을쉽게제작할수있는여건이마련되면서애니메이션산업은빠른속도로발전하고있음. 그러나많은업체들이유통망확보에어려움을겪고있음. - 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은최근 10여년간괄목할만한성장을보임. 브라질애니메이션작품들은프랑스 Annecy Festival 에서 2년연속수상했으며, 특히안시페스티벌수상작인 Alê Abreu 감독의 'O 애니메이션영화 시리즈및 의감독 - 9 -
11 Menino e o mundo' 는 2016 년오스카장편애니메이션부문후보에 노미네이트되는성과를올림. 그림 8. < O menino e o Mundo > - O Menino e o Mundo 는 Alê가연필을사용해종이위에손으로그린그림을바탕으로제작된애니메이션작품으로작가의뛰어난그림솜씨가돋보임. - 이작품은 2016년오스카상을수상한애니메이션작품 Inside Out 과비교해 350분의 1 의저예산으로제작됨. 6) 남미최대애니메이션페스티발 Anima Mundi 년부터매년브라질상파울루와리우데자네이루에서개최되고있는 Anima Mundi 는애니메이션분야남미최대규모인동시에프랑스의안시 (Annecy) 페스티벌에이어세계 2위규모로평가됨. - Anima Mundi는단편애니메이션, 장편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시리즈, 광고애니메이션등으로구분되어있으며세계각국의애니메이션작품이참가하고있음. - 24회째를맞은올해 Anima Mundi는한국, 헝가리, 미국, 러시아, 프랑스, 독일등전세계 45개국 400여편의애니메이션작품이참가했으며이중 108편이브라질작품임. - 한국작가와작품도꾸준히참가하고있음. 2016년에는 Before &
12 After Vending Machine Number 1 Mr. Honest Green Light Breathe O One Thousand Buddhas 등작품이경쟁및비경쟁부문에참가했음. ( O 는한-미공동제작 ) 그림 9. <2016 년 Anima Mundi 포스터 > 출처 <Anima Mundi 홈페이지 > - Anima Mundi 주최측은인터넷애니메이션경연대회 Anima Mundi Web 도운영하고있음. - Flash 기술을이용해제작된애니메이션을 Anima Mundi 웹사이트에올리고인터넷사용자들의투표에의해우승작품이결정됨. - Anima Mundi 페스티벌기간동안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기술을비롯해스톱모션 (Stop-Motion), 조트로프 (Zoetrope), 픽실레이션 (Pixilation), 35mm 필름, 모래등을활용해참가자가직접작품을제작하는 오픈스튜디오 강좌가열림. 그림 10. <Festival Anima Mundi 2016(Rio de Janeiro)> 출처 < 브라질국영통신사 EBC >
13 최근브라질애니메이션생산동향 - 소규모스튜디오와개인을중심으로애니메이션제작이크게늘어났으며, 특히 TV 프로그램용으로애니메이션시리즈가많이제작되면서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발전에가속도가붙었음. - 브라질정부는애니메이션산업발전을위해문화부, 영화산업원 (ANCINE), 경제사회개발은행 (BNDES) 등을통해금융지원등다양한인센티브를제공하고있음. - 정부지원에힘입어 1980년대이후 TV 프로그램용애니메이션이대량제작됨. 현재 20여개의애니메이션시리즈물이 TV를통해방영되고있으며 30여개의신규애니메이션시리즈가제작중임. - 또한 20여개의장편애니메이션작품이브라질국내에서제작되고있음. - 과거단편작품이나상업용작품을위주로하던애니메이션제작자들은최근에는다양한연령층을겨냥한 TV용애니메이션시리즈물을제작하고있음. - TV 방송용애니메이션수요는영화관상영용애니메이션보다훨씬많음. 최근 3년간시청각산업기금 (Fundo Setorial do Audiovisual) 이지원한 TV 프로그램중 40% 이상이애니메이션작품임. 7) 국산콘텐츠방영의무 년브라질정부는법령 12485를발표해케이블 TV 채널을대상으로국내에서제작된콘텐츠를일정부분방영해야하는의무를부여함. - 이규정은 2012년부터적용되기시작했으며이로인해국내애니메이션제작이대폭늘어남. - 이법령이제정되기이전부터이미브라질정부는시청각산업기금, 경제사회개발은행, 주정부및시정부등을통해국산애니메이션
14 제작을지원했음. 이법령시행과더불어브라질애니메이션은산업으로서의면모를제대로갖추기시작함 년대이전에제작된국산애니메이션작품은 Turma da Mônica 정도밖에없었으나국산콘텐츠방영의무규제이후 Diskovery Kids, SBT, TV Cultura 등과같은채널을통해 Peixonauta 가방영되면서본격적인국산애니메이션시대가열림. 8) 년대까지는계약을체결한특정채널한곳을통해서만애니메이션작품이방영될수있었음. 이에따라애니메이션작품제작비를충당하기어려운여건이었으나이후많은채널과동시에계약을맺을수있게되면서애니메이션제작환경이개선됐음. 국산애니메이션 Peixonauta 는 72개국에서 TV를통해방영됨. - TV를통해애니메이션작품이방송될경우캐릭터이미지사용라이선스를통해부가소득을올릴수있음 년에출시된 Meu Amigãozão 은캐나다와남미여러국가의 TV 채널을통해방영되었으며캐릭터인형을비롯하여스티커, 문구류, 의류, 가방류등 150여개제품이캐릭터를사용하고있음. - 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은브라질독립 TV 프로그램제작자협회 (ABPITV) 가주관하는 Rio Content Market 나 Anima Mundi 등과같은 A/V 전시회를통해외국애니메이션제작자들과의기술교류가잦아지면서더욱발전하게됨. 시청각산업기금 (FSA : Fundo Setorial do Audiovisual) - 시청각산업기금은국가문화기금 (Fundo Nacional de Cultura) 의일부로, 2006년브라질정부가시청각산업발전을목적으로법령 호를통해설치했음. - 시청각산업기금는시청각산업전반에걸쳐지원이가능하며제작, 판매, 유통, 상영, 서비스인프라등전단계에서투자또는융자를
15 통해지원함. 투자의경우, FSA가지원하는대가로사업수익을일정부분가져가거나해당기업의지분을일부인수할수있음. FSA의투자금회수는의무사항은아님. 융자는 FSA가사업자금을빌려주는형태임. 사업자는투자금을일정기간에걸쳐상환해야하는의무를지게됨. 브라질애니메이션산업제작애로사항 - 브라질은세계적수준의애니메이션작품을제작하고있으나외국에비해배급부분에서많은애로사항을안고있음. - 해외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호평을받고오스카상후보까지노미네이트된 O Menino e o Mundo 의경우프랑스에서는 1년간극장에서상영될정도로인기를누렸으나브라질내에서는겨우몇주상영후막을내렸음. - 브라질에서도국산애니메이션을충분히감상할수있는상설공간이필요하다는것이애니메이션관계자들의공통된의견임. 4. 한국애니메이션진출현황 2015년뽀로로브라질시장진출 - 뽀로로는 2015년 10월부터브라질의문화 교육전문채널인 TV 쿠우투라 (Cultura) 와케이블채널 TV 하칭붕 (Ra Tim Bum) 을통해안방극장에서방영되고있음. 9) - 공중파채널인 TV 쿠우투라와케이블채널인 TV 하칭붕은브라질의어린이날인 10월 12일부터 뽀로로, 꼬마펭귄 (Pororo, O Pequeno Pinguim) 이라는이름으로방송을시작했음. - TV 쿠우투라는매주월 ~ 금요일오전 7시 15분과오후 1시 30분에하루 2회씩방영하여토요일오전 9시 40분과일요일오후 1시 25분에도편성됨
16 업체인시란다쿠투라우와에지토라스가각각종과종의서적을포르투갈어로펴냈다 브라질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6 호 ) - TV 하칭붕에서는매주월 ~ 금요일오전 9시에뽀로로를만날수있음 년 5월에는뽀로로가뮤지컬공연으로꾸며져상파울루시내한국문화원에서공연함. - 일간지폴랴지상파울루를비롯한현지언론은전세계어린이들에게큰인기를얻은뽀로로가브라질에상륙했다며큰관심을나타냈음. - 뽀로로, 꼬마펭귄 은 2017 년 10월까지브라질채널을통해방영될예정임. TV 쿠우투라는상파울루주정부소유의교육 문화전문채널로브라질전국에방송되는매체라는점에서높은전파력을보유하고있음. - 뽀로로의브라질 TV 방영을성사시킨한인동포업체 콘텐츠 360 에따르면뽀로로에대한인지도가기대이상으로높게나타났으며뽀로로가성공하면한국영화와드라마등다른콘텐츠진출도적극적으로모색할계획이라고밝혔음 년 8월 26일 ~9월 4일상파울루시내아넴비전시장에서열린제24회중남미국제도서비엔날레에는뽀로로를소재로한어린이서적이전시됨. - 격년제로열리는이행사는중남미지역최대규모의도서비엔날레로 꼽히며, 한국애니메이션관련서적이선보인것은처음이었음선스 그림 11. < 국제도서비엔날레에전시된뽀로로서적 >
17 브라질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6 호 )
18 브라질담당자연락처 박희란과장 : / brazil@kocca.kr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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