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되었다. 이러한역사적배경이현대우크라이나가안고있는우크라이나정교회와그리스-가톨릭교회의양대교회의갈등적특징을제공하고동서우크라이나인들의종교적정체성을규정짓는동시에동서우크라이나의차별화된민족적특성을결정지었다. 이러한양분법은 1990년대초에사무엘헌팅턴의 ' 문명충돌론 ' 에서더힘을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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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크라이나정교회와그리스 - 가톨릭교회의 역사적맥락 * 1) 황영삼 ( 한국외대 ) I. 서언 우크라이나국가의복잡한역사성은주종교인동방정교의분열과통합에관 련된우크라이나인의종교적정체성과연결되어있다. 오늘날러시아인, 우크라이 나인, 벨라루시인등동슬라브족은 10 세기말에비잔티움으로부터그리스정교를 수용한후문화적동질성을유지한채상호간의차별성이약했던민족과종교적 특징을유지하였다. 그러나 240 년에이르는몽골통치를거치는동안동슬라브족 의분화는뚜렷해지고정치적독립성마저도지역마다달라지게되었다. 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구에서파견된그리스인성직자는키예프를수좌대주교 좌로하는교회조직을형성시켰고전체동슬라브인신자들을종교적으로지도하 였다. 이른바키예프중심의러시아정교회 ( 루시정교회 ) 가태동하였던것이다. 그 러나이러한키예프중심은 1158 년수즈달의안드레이공후가국가수도를블라 디미르로이전시킴으로써종식되었는데이후 1328 년에수좌대주교좌가모스크바 로재이전됨으로써러시아정교회의중심이과거키예프루시영역의북동부지 역으로굳어지게되었던것이다. 쇠퇴를거듭하던키예프와발전을구가하던모스크바사이에서 14 세기중엽이 되면정치적으로전자는리투아니아대공국령으로후자는킵차크한국의지배를 받는종속된공국령으로갈라지게되었다. 그결과러시아정교회의관할구역이 분리되고, 콘스탄티노플이이슬람세력에점령당하며나아가로마카돌릭세력이 오늘날우크라이나서부영역으로급격히진출하면서복잡한종교양상이출현하 * 이글은필자의다음세논문을중심으로가필하여재구성된것이다. " 우크라이나민족교회의부흥과러시아정교회 : 페레스트로이카시기를중심으로," < 슬라브학보 > 제 13 권 1 호 (1998), pp ; " 우니아트교회성립의역사적의의," < 슬라브학보 > 제 20 권 1 호 (2005), pp ; " 페레야슬라브회의가러시아 - 우크라이나에끼친영향과역사적평가," < 슬라브학보 > 제 21 권 4 호 (2006) pp

2 게되었다. 이러한역사적배경이현대우크라이나가안고있는우크라이나정교회와그리스-가톨릭교회의양대교회의갈등적특징을제공하고동서우크라이나인들의종교적정체성을규정짓는동시에동서우크라이나의차별화된민족적특성을결정지었다. 이러한양분법은 1990년대초에사무엘헌팅턴의 ' 문명충돌론 ' 에서더힘을받았는데그이유는우크라이나에내재하고하는동서간종교정체성의이질성때문이었다. 이글은현대우크라이나의본질을이해하기위해서우크라이나정교회와그리스-가톨릭교회의형성과발전에서발견되는역사적맥락을짚어보는것이목적이다. 이렇게하는것은우크라이나종교에관한막연한형태의지식을보다명확하게하는데에도유익할것으로본다. II. ' 우크라이나정교회 (Украинская Православная Церковь)' 의등장 소비에트통치의효율성이점차하락하던 1980년대후반페레스트로이카정책과함께종교분야의혁명적인변화조짐이우크라이나전역에걸쳐요동치기시작하였다. 1988년의러시아정교회 1000주년행사는교회와국가의상호협력적인관계로인식되고종교에관한정부의관용책이모색되는것으로상징되었다. 한편 1989년과 1990년에걸친동유럽과소련구성공화국에서진행되던민주화와탈소분리운동의진행은민족국가를중심으로자치와독립을인정하고있는동방정교회의전통에따라교회의독립마저도요구하고있었다. 모스크바총대주교구관할의러시아정교회에편제되어있던우크라이나의동방정교회조직은그역사적전통과뿌리에따라여러갈래로분리될수있는근거가있었다. 이렇게잠재되어있던교회의분리가능성이이제 1990년이되면서폭발하기시작하였다 년무렵의상황 소비에트시기의우크라이나지역의정교회는러시아정교회의하나의큰관구 ( 우크라이나관구 ) 에속했고모스크바총대주교의직속관할하에있었다. 명칭은 단순히러시아정교회우크라이나관구였다. 2

3 르보프를비롯한서부우크라이나지역에서는이미 1986년부터그리스-카돌릭교회와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의부활움직임이나타나고있었고 1989년부터는대중적시위현상이확산되기시작하였다. 그리스-가톨릭교회신자들은지역내의러시아정교회교회를무력으로점유하고자신들이행한행위의정당성을역설하기까지하였다. 특히그리스-가톨릭교회의역사적중심지인르보프의성유리성당을두고러시아정교회측과그리스-가톨릭교회측간의대결이심해지기시작하였다. 그리스-가톨릭교회요구의정당성은자신들의교회를법적으로폐지한 1946 년의르보프결의사항이원천무효이며따라서과거자신들의교회를재차되찾는일이합법적이라는데에있었다. 모스크바총대주교피멘은이러한거대한교회의도전세력에직면하여고르바초프와 UN 사무총장그리고심지어교황요한바오르 2세에게까지자신을지원해달라고지원할정도였다. 1990년 3월르보프에서는교황청과모스크바총대주교청, 그리고서부우크라이나지역의러시아정교회, 그리스-가톨릭교회등 4자대표자회의가개최되어교회독립에관한회의가개최되었지만이렇다할성과를내지못하였다. 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의독립적인활동또한모스크바총대주교에도전하는행위였다. 1990년키예프에서독자적인교회회의를개최한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는역사적으로 1458년의키예프자치관구와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로연결되는독자적인정교회조직을재건하려는움직임을가속화했던것이다. 2. 모스크바총대주교의대처 우크라이나에서러시아정교회의이름과지위는점점힘을잃고있었다. 결국모스크바총대주교는 1990년 1월에중대한결정을내리는데바로우크라이나지역을관할하던러시아정교회의공식명칭인 ' 모스크바총대주교구우크라이나관구 ' 를 ' 우크라이나정교회 ' 로개명했던것이다. 사실은이교회는과거우크라이나지역내의러시아정교회를의미하는것으로서명칭만달라졌을뿐이다. 그러나우크라이나정교회의지위는과거와달랐다. 우크라이나정교회는자체시노드 (С вященный Синод) 를갖추게되었고주교구의결정을독자적으로할수있게되었을뿐만아니라자체교회수장인 ' 키예프와전우크라이나의수좌대주교 (Ми трополит Киевский и всея Украины)' 를독자적으로선출할수있게되었다. 3

4 중요한점은이러한우크라이나정교회는러시아정교회의모스크바총대주교구의한부분으로남는다는것이었다. 결국이러한변화는같은해 10월에모스크바의다닐로프수도원에서총대주교알렉시 2세의요구로개최된주교회의에서승인되었다. 이러한사실은국가독립의움직임이가속화되던 1990년말에민족을중심으로한독자적인교회설립이라는동방정교회의전통이우크라이나에서실현되는것으로인식되는한편이름만바뀐또다른형태의러시아정교회의지속이라는양면적속성을보여주고있다. 어쨌든우크라이나에서일단국명과일치된교회명즉우크라이나정교회가등장하게되었다는것은당시고조되고있던우크라이나인들의민족적자긍심에부합되는변화였다. 이제우크라이나정교회가해결해야할과제는바로그리스-가톨릭교회및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와의교회관할문제를두고나타났던첨예한갈등문제를풀어야하는것이었다. 왜냐하면 1986년이후발생하였던이들두교회의요구사항은러시아정교회를대상으로했기때문에이제는명칭이바뀐우크라이나정교회가그러한요구를도맡아서해결해야했기때문이다. 그러나문제는엉뚱한곳에서발생하였다. 3. 사태의심각성 1991년 8월의보수파쿠데타실패이후소련의존립자체가크게흔들리고각구성공화국에서본격적인분리독립움직임이구체화되기시작하자우크라이나정교회의수좌대주교필라렛 (Филарет) 은 11월에교회회의를개최하여우크라이나정교회의완전한독립을결의하였다. 당시결의된내용은아래와같다. 1) 1990년 6월 7일에서 8일까지의러시아정교회교회회의와 1990년 10월 25일에서 27일에있었던러시아정교회주교회의에서독자적인교회로인정받은우크라이나정교회는이제교회법상완전한교회의독립을의결한다. 2) 우크라이나정교회는 22개의주교구와 23명의주교, 3,500만명의신자및 3개의신학교, 3개의신학대학원, 32개의수도원 ( 그중 2개는 Лавра), 그리고약 5,500개의교회공동체를가지고있으며이는독립된교회를가지는데충분하다. 3) 독립국가에서독립된교회를지니는일은교회법상인정되는일이며이는 4

5 역사적으로불가피한현상이다. 1) 위의결의사항은러시아정교회총대주교에게는매우충격적인것이었다. 그리고우크라이나정교회내에서도교회의완전한독립이온당한것인지에관한토론이뒤따랐다. 1992년이되자우크라이나는독립국가로서공식적으로국제사회에등장하였고이에따라우크라이나정교회는내부적인독립문제를두고대대적인논의를거친끝에결국필라렛수좌대주교와결별하는방향으로진행하였다. 필라렛수좌대주교는자신의분파적행위로인하여 1992년 4월에우크라이나정교회의주교들이참석한러시아정교회주교회의의결정으로파면되었다. 5월에우크라이나정교회의주교들은다수결로 (18 대 4로찬성 ) 우크라이나정교회가모스크바총대주교구의일부분으로남을것을결의하고로스토프의수좌대주교인블라디미르를키예프의수좌대주교이자전우크라이나정교회의수장으로선출하였다. 이후필라렛은자신들을따르는세력을규합하여우크라이나정교회키예프총대주교구를창설하여모스크바총대주교와대립하였다. 한때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세력과연합을유지하기도했지만필라렛은독자적인노선을걸었던것이다. 필라렛이지도하는우크라이나정교회키예프총대주교구는현재존재하고는있지만세계동방정교회의정식승인을받지못한상태에있다. 결과적으로우크라이나정교회는 ' 우크라이나정교회모스크바총대주교구 ' 와 ' 우크라이나정교회키예프총대주교구 ' 로양분되었고규모로볼때전자가압도적으로크지만러시아정교회의조직속에편제되어있고후자는독립성을유지하고있지만조직이작고공식적인동방정교회의일원이아닌한계를지니고있다. 이제단순히우크라이나정교회라고했을때는전자의교회를칭하는것이관례이며굳이두개의교회를구별할필요가있을때에는수식어를추가하는것이일반적이다. 우크라이나정교회는러시아정교회와기본적으로같은맥락속에존재한다. 물론이때우크라이나정교회는모스크바총대주교구관할이며현재많은우크라이나인이소속되어있는교회이다. 우크라이나에는러시아정교회와대립적이던그리스-가톨릭교회와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가있으며이들교회는서부지역에서압도적인지위를가지고있다. 이를이해하기위해서는시간적으로멀리거슬 1) Журнал Московской Патриархии, 3, 1992, c

6 러올라갈필요가있다. III. 그리스 - 가톨릭교회 ( 우니아트교회 ) 1. 하나의교회 : 러시아 ( 루시 ) 정교회 988년에동슬라브인들이그리스정교를수용한이후키예프에는그리스인고위성직자가파견되어수좌대주교의직책으로전체키예프루시지역을관장하였다. 키예프루시의러시아정교회는일시적으로슬라브인이교회수장으로있었던적도있었으나대체적으로콘스타티노플총대주교의영향권에서벗어날수없는동방정교회의일원이었다. ' 키예프와전루시 ' 의수좌대주교는이후 12세기후반수즈달의안드레이공후에의해국가의중심이블라디미르로이전된후 ' 블라디미르와전루시 ' 로그리고모스크바의 14세기전반에는이반 1세공후에의해모스크바로이전된후 ' 모스크바와전루시 ' 의수좌대주교로칭호를바꾸면서전체키예프루시에서북동부지역으로중심이동이진행되었다. 이것이바로러시아정교회 (Русская Православная Церковь) 인것이다. 2. 분열의전조 : 세기의정교회와가톨릭교회의세계 새로운종교중심지로서의모스크바는과거키예프루시의전영역을대표하지는못하였는데, 그것은바로모스크바공국이지니는지리적영역의한계와정치적세력권의제한때문이었다. 특히 14세기전반에걸쳐오늘날우크라이나와벨라루시일대로진출하기시작한리투아니아와폴란드로인하여모스크바의수좌대주교는비록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의합법적이고도공개적인지지를받았음에도그영향력은다분히제한적이었던것이다. 일찍이갈리치야지역의경우에는독자적으로수좌대주교좌가성립되어있을정도였다. 몽골침입이후갈리치야공국의수도는갈리치 ( 할리치 ) 에서신생도시르보프로이전되었으며이후르보프는 700여년동안이지역의정치와종교중심지로되었다. 2) 2) 1303 년에서 1347 년까지갈리치에는수좌대주교좌가있었으나, 갈리치야지역이폴란드에병합 6

7 과거키예프루시의영역에서모스크바수좌대주교는이와같은불완전한관할권을보유하고있으면서, 1439년의피렌체종교회의 3) 와그결과초래된로마교황에대한동방정교회의굴복, 그리고무엇보다도비잔티움의멸망이라는새로운환경에직면하게되었다. 그리고 1448년에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의지시에관계없이독자적인수좌대주교를선출한모스크바공국의러시아정교회는마침내교회의자치를추구하는방향으로전환하게되었다. 이에대해모스크바공국과대립적경쟁관계에있었고, 당시많은수의루시인을피지배민으로통치하던리투아니아는별도의독자적인수좌대주교좌를출범시키는데성공하였다. 폴란드국왕겸리투아니아대공인카지미르 4세 (Kazimierz Ⅳ Jagiełłonczk: ) 는 1458년에로마교황및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의지원으로모스크바자치관구와는별개인키예프자치관구를창설시켰던것이다. 키예프와전루시의수좌대주교 (Митрополит Киеский и всея Руси) 라는타이틀을가진신생수좌대주교는 모스크바와전루시의수좌대주교 (Митрополит Московский и всея Руси) 와는대립적이었고, 과거키예프루시영토를교회관할권적으로양분하게되었다. 4) 이러한교회분리와밀접한관련을지니는키예프자치관구에소속된주교구를살펴보면다음표와같다. 된이후에는정교회의힘이약화되기시작하였다. 약 1 세기동안르보프에는정교회주교가존재하지못했다. 이후 1540 년다시갈리치야의수도로서정교회주교좌가수립되었다. 폴란드는 14 세기말에갈리치야를획득한이후 1772 년제 1 차분할시기까지이지역을통치하였다. 합스부르그왕가는이지역을헝가리영역으로두지않고오스트리아의직접지배하에두었기때문에 1918 년까지갈리치야는오스트리아영토로남아있었다. John-Paul Himka, The Greek Catholic Church in Nineteenth-century Galicia, (ed.) Geoffrey A. Hosking, Church, Nation and State in Russia and Ukraine (NY: St. Martin's Press, 1991), pp ) 1439 년피렌체에서개최된종교회의의결론은동방정교회는독특한전례를보전하는대신교황을교회수장으로수용해야한다는것이다. 이것은일견 1054 년동 - 서교회의분열을종식시키는교회통합이라볼수있으나사실은당시오스만터키의공세로위기에몰린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의서방교회에대한굴복으로서이후러시아정교회측의비난을받지않을수없게된다. 4) 초대수좌대주교인그리고리 (Григорий: 재임 ) 는철저한親로마적인물이었다. Ма карий (Булаков) митрополит Московский и коломенский,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церкви (Москва: издательство Спасо-преображенского Валаамского монастыря, 1996), т. 5. с

8 표 1) 키예프자치관구설립당시주교구 주교구 (епархия) 설립년도 특징 폴로츠크 ( 대주교 ) 1458 리투아니아령 블라디미르-볼리냐 1458 리투아니아령 투로프-핀스크 1458 리투아니아령 홀름 1444 리투아니아령 스몰렌스크 1454 리투아니아령, 1514년모스크바에복속 루츠크 1458 리투아니아령 체르니고프 1458 리투아니아령, 1500년모스크바에복속 갈리치야 ( 수좌대주교 )/ 르보프 1303/ 1540 폴란드령 페레미실 1445 폴란드령 위표에서보면키예프자치관구에는리투아니아령주교구와폴란드령주교구로되어있으나두국가가 1385년에이미왕조연합 ( 크레보연합 ) 을실행하였기때문에몇시기를제외하면거의단일통치자에의해지배되고있어서교회관할권문제에있어서는큰문제가없었다. 초창기키예프자치관구에는 9개의주교구가있었으며그중 7개는리투아니아에, 2개 ( 갈리치야와페레미실 ) 는폴란드에위치하고있었다. 이전에러시아정교회의주교구는모두 16개였는데그중 9개가키예프자치관구로, 나머지 7개가모스크바자치관구로재설정되었던것이다. 키예프수좌대주교는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와긴밀한관계를유지하고는있었으나실제로는로마교황과더밀접한관계를유지하곤했는데, 그이유는당시동방정교회수장이 1439년피렌체종교회의의결의내용을준수하고있었기때문이었다. 그리고무엇보다도중요했던사실은키예프수좌대주교들이정교회의독립성보다는로마편향적인태도를가지고있었다는점이었다. 그러나모스크바수좌대주교들은교회체계상상위기관인콘스탄티노플의총대주교를존중했어야했지만, 이미로마교황에게굴복한총대주교들을인정할수없었다. 5) 5) 이와같은견해는 1448 년모스크바대공바실리 2 세가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의의사에관계없이독자적으로수좌대주교를선정한사실에서도뒷받침된다. А. В. Картащёв, История русск ойцеркви (Москва: ЭКСМО, 2004), c

9 로마교황의입장에서는일단외형적으로동방정교회를휘하에둔것은사실이었지만, 점점강해지고있는모스크바수좌대주교의영향력을경계하지않을수없었고, 리투아니아와폴란드의지배하에있는대다수루시인들이정교회를신봉하고있었다는사실또한무시할수없었다. 특히가톨릭을국교로받아들인리투아니아에서국민들대다수가정교를신봉하는루시인들이었다는사실이가톨릭교회가쉽게이지역으로진출하지못하는주요원인이되고있었다. 2. 분열의객관적환경 : 폴란드, 리투아니아, 모스크바공국간갈등과경쟁 키예프루시의영역에대한몽골의지배력이 14-15세기에걸쳐서서히약화되면서, 이지역에대한권력공백의충전은상기 3개국의각축으로나타났다. 약 200년에걸친세력판도의전체적인변화는리투아니아의팽창과이에대한모스크바공국의대항이라는구도로집약된다. 폴란드는리투아니아와함께反모스크바정책을추진하였고, 모스크바는잃어버린키예프루시의고토를회복한다는명분으로서방진출의근거를확보할수있었다. 특히이과정에서러시아정교회의모스크바수좌대주교는국가통합의기저를제공해줄수있는대다수신민들의정신적구심체역할을하였고, 종교적으로가톨릭이상류층의주종교인리투아니아와폴란드의영역에속한루시인들에게항상모스크바로의편입의정당성을부여하는노력을아끼지않았던것이다. 따라서 모스크바와全루시의수좌대주교 라는명칭에서볼수있듯이모스크바는전루시지역을대표하려고하였다. 한편 1316년에리투아니아의대공이된게디미나스 (Gediminas: ) 는 1323년에빌니우스를국가의수도로삼고과거키예프루시의영역이며몽골이지배하고있던지역으로팽창하는데큰성공을거두었다. 그의아들올게르드 (Olgerd: ) 는부왕의정복사업을이어받아 1363년에는키예프를완전히점령하였고, 이어서비타우타스 (Vytautas: ) 대공은스몰렌스크, 체르니고프, 포돌리아를정복하였다. 심지어비록실패에그쳤지만모스크바에까지군사원정을감행한리투아니아는 14-5세기에중동부유럽에서강력한국가로부상하고있었다. 그러나요가일라 (Yogaila: ) 공후가가톨릭으로세례받고폴란드국왕을겸하면서리투아니아의발전은폴란드와분리할수없는상태로나아가게되었다. 특히러시아정교회키예프자치관구를수립시킨카지미르 4세는무려 9

10 50여년동안두국가를통치하면서폴란드쪽에더무게를두었다. 마침내 1569 년에는루블린조약에의해 레치포스폴리타야 (Речь Посполитая) 6) 라고하는폴란드-리투아니아연합왕국이출범하면서리투아니아의세력은폴란드에비해약화되기시작하였다. 왜냐하면리투아니아의영역이던오늘날우크라이나지역이거의다폴란드령으로전환되었기때문이었다. 7) 모스크바공국또한이반 3세 (Иван Ⅲ: ), 바실리 3세 (Василий Ⅲ: ), 이반 4세 (Иван Ⅳ: ) 에걸쳐대외적팽창과교회의성장을거듭하고있었다. 특히이반 4세가국가의지배자로군림하면서내부적으로강력한전제군주제가실시되고, 대외적으로는리보니아와의전쟁이 25년동안지속되고있었다. 또한모스크바는스몰렌스크를비롯한서부지역을병합시키면서리투아니아와폴란드를위협해가고있었다. 이와동시에러시아정교회의관할권도새로운영역으로확대되고있었는데 16세기에접어들면서체르니고프와스몰렌스크가모스크바자치관구관할로편입되었던것이다. 16세기모스크바공국, 즉러시아의교회와국가의발전사에서가장중요한사건은바로 1589년러시아정교회모스크바총대주교구가수립된일일것이다. 어려운재정상태해결을위하여 1588년모스크바를방문한콘스탄티노플의총대주교예레미야는당시러시아의실력자인보리스고두노프의외교적술수와책략으로인해이듬해인 1589년에러시아정교회의최고수장을수좌대주교에서총대주교로격상시키는데동의함으로써러시아정교회모스크바총대주교구가출범하게된것이었다. 서방교회의교황과도같은권위를지니는총대주교는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등 4개지역에서만인정되었는데, 다섯번째로모스크바총대주교가등장하게된것이다. 이것은키예프자치관구소속의정교회주교들과폴란드와리투아니아가톨릭교회의주교들에게큰충격을주었다. 왜냐하면모스크바총대주교가러시아정교회의전체관할권을주장하고나설것이라는예측이가능했기때문이었다. 한편폴란드는당시중부유럽최강의국력을지니고있을정도로인근국가들을위협하고있었다. 폴란드는 1569년에리투아니아와의국가연합이후동슬라브 6) 우크라이나에서는 리치포스폴리타 (Рiч Посполита), 영어식은 레치포스폴리타 (Rzeczpospolita) 라고도함. 7) 엄밀한의미에서볼때해당지역에서제외되는곳이있다면크림반도를포함한남부지역, 오뎃사일대, 현재최동부지역에서위치하고있는도네츠크, 루간스크주등이다. 이들지역이우크라이나에편입된것은러시아의팽창과불가분의관계를가지고있다. 10

11 인들이다수거주하던우크라이나일대를지배하게되었다. 루블린연합에의하면오늘날벨라루시지역은지속적으로리투아니아령으로인정되지만, 우크라이나지역은폴란드관할하로변경된다는것이었다. 이연합은많은리투아니아귀족들의반대에도불구하고힘의논리상, 그리고이미 200여전에형성되었던왕조연합의결과나타났던국가적변형이었다. 16세기에가톨릭이주종교인폴란드에서일어난큰변화는바로종교개혁 (Reformation) 의영향이북부에서시작하여전지역으로확대되려는조짐이보였다는점이다. 즉루터파와칼빈파개신교조직이도시에거주하는독일인이나귀족들로부터환영을받고있었기때문에폴란드가톨릭교회로서는일단의조치를취하지않으면안되었다. 시간이갈수록개신교의여러종파가확산되기시작하자가톨릭교회의대응개혁 (Counter-Reformation) 이시작된것이다. 호시우스 (Hosius: ) 8) 추기경은 1565년폴란드최초로예수회를발족시켰고, 나아가예수회는푸트스크, 빌노 ( 빌니우스 ), 포즈난, 키예프등폴란드관할전지역으로확대되었다. 특히예수회의활동은 1573년에바르샤바연방에서결정된종교관용에관한선언이후나타난합법적인종교의다양성속에서가톨릭교회를지키는데기여하고있었다. 이무렵종교적차원에서그동안정교신앙의자치를향유하던대다수신민인동슬라브인들은 16세기전반기에확산되던종교개혁과가톨릭개혁의소용돌이에예외가될수없었다. 그결과정교신앙이자신들의종교였던동슬라브인들은가톨릭이주종교였던폴란드와문화적충돌을겪게된것이었다. 이제키예프자치관구의루시인주교들은변화된종교적상황에서기존의자신들의종교적권위를보호하고동시에전통적인전례방식을수호하기위한일단의조치를강구하지않으면안되었던것이다. 심지어가톨릭과개신교교회에긍정적으로생각하고있는정교회신자들이귀족들중에서발생하고있었던점도키예프자치관구루시인주교들에게큰문젯거리로등장하고있었다. 9) 8) George Huntston Williams, Stanislas Hosius: , Shapers of Religious Traditions in Germany, Switzerland, and Poland, , (ed.) Jill Raitt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81), pp 참조. 9) 콘스탄틴오스트로쉬키자녀들의종교를보면세아들중두명이가톨릭신자였고, 두명의딸도가톨릭신자였다, 그리고자녀들모두는가톨릭과칼빈파개신교신자들과혼인하였다. 이러한추세는당시이지역의새로운시대적변화였다. 11

12 3. ' 연합 (Униа)' 으로 : 정교회와가톨릭교회의단일화 1589 년에모스크바자치관구가총대주교구로승격된사실은가톨릭교회의예 수회이론가인스카르가 (Пётр Скарга) 에게충격이아닐수없었다. 왜냐하면폴 란드 - 리투아니아왕국 ( 레치 - 포스폴리타야 ) 국민의 2/3 가정교도신자들이었고, 더구나이들에대한가톨릭개종요구는실현될수도없는처지여서향후교회관 할권문제에있어서모스크바총대주교와모스크바공국의영향력이증대될것이 분명하게보였기때문이었다. 결국 1590 년에스카르가는정교회와가톨릭교회의 연합을주장하였는데, 여기서그는개신교여러분파들의이단적성격과 11 세기 정교회 - 가톨릭의결별선언의성격을구분하였다. 한편키예프자치관구의정교회주교들속에서도교회연합에관한논의가활발 하게진행되고있었다 년 6 월 24 일브레스트교회회의에서루츠크주교키 릴, 르보프주교게데온발라반 (Гедеон Балабан), 핀스크주교레온티펠치츠키 (Леонтий Пельчицкий) 홀름주교디오니시즈비루스키 (Дионисий Збируй ский) 등 4 명의정교회주교들이교회연합에대해서명하였는데그내용은교회 의최고관할권을교황에게부여하고, 대신교황은정교회식의식과형식을침해하 지않으며, 폴란드국왕또한이에간섭하지않음을요청하는것등이었다 년 5 월 18 일 4 명의정교회주교가서명한교회연합에관한청원에대하 여폴란드국왕은고심하기시작하였다. 국왕은최고권력이의식의독자성과교회 질서가유지되는범위안에서단일성직자가보유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하 였다. 키예프자치관구를책임지고있으면서교회연합에덜동정적이던수좌대주 교라고자는르보프의형제회에지속적인관심을표명하였고, 1592 년에는갈리치 야수좌대주교구의르보프를방문하였다. 형제회는세계총대주교와의직접적인 관계를지지하였다 년에접어들면서교회연합에대한기반은점점더확산되어나갔다. 더구 나리투아니아에서가톨릭에비해정교회가국가의주도적인교회가아니었음 10) 10) 리투아니아에서정교회는주도적인교회가아니라단지관용적인상태에있었던것으로짐작할수있는일은바로정교회수좌대주교좌의위치가어디에있었는지를보면알수있다. 정교회수좌대주교는국가의수도인빌노에상주하지못했는데, 빌노에서는로마가톨릭주교가교회의주도권을쥐고있었던것이다. 정교회수좌대주교는수도에서제법떨어진노보그루독 (Но вогрудок) 에서집무를했다. 정교회수좌대주교는빌노에주교좌성당이있었음에도불구하고 1 년에한번정도방문했을따름이었다. 가끔정교회수좌대주교는민스크에서도머물렀는데, 여 12

13 은교회연합을더가속화시키는요인이되었다. 개신교의진출과러시아정교회모스크바총대주교구의진출의위협이리투아니아내의정교회가교회연합을통해지위를상승시키고자하는노력을조성했던것이다. 1593년 1월 13일블라디미르-브레스트주교인멜레티흐레토비치가사망하고후임으로아담포티 ( 혹은 Итатий Потий, Адам Потей) 가관구주교로임명되었다. 포티는정교회집안출신이었으나칼빈계학교를수료했고이어서크라쿠프아카데미를졸업하였다. 이후국왕의왕실서기로근무하고브레스트재판관으로, 그리고고등귀족으로활동하였다. 정교회와개신교그리고가톨릭교회의환경속에서포티는이미로마와의교회연합을실천할수있는유리한배경을가지고있었다. 교회연합 ( 우니아트 ) 문제전문가인우크라이나의보리스구작교수에의하면교회연합은이제포티의등장과함께가속화되는것으로보고있다. 1594년 12월 2일에 7명의주교가참석하고, 1595년 6월 12일에는 9명의주교가참석한브레스트교회회의에서정교회와가톨릭교회의연합을위한노력이진행되었다. 특히블라디미르-브레스트의주교인포티와핀스크-투로프의주교인키릴테를레츠키는 1595년 10월 19일교회연합을의논하기위해로마로출발하였다. 그들의중간기착지인크라쿠프에서예수회의스카르가는이들에게숙식을비롯한편의를제공하고여비를보조해주었을뿐만아니라, 로마에있는예수회상급성직자에게친서를보내어교회연합을위한이들의활동에협조해줄것을당부하기까지하였다. 스카르가의친서에는우선콘스탄티노플총대주교가모스크바를방문한사실이폴란드-리투아니아왕국의정교도신민들에게별로이로울수없다는점과정교회의수호를위해각고의노력을하고있던콘스탄틴오스트로쉬키公 (Князь Ко нстанстин Констанович Острожский) 이동방정교회의모든총대주교들이배제된교회연합을절대적으로반대하고있음이강조되고있었다. 특히스카르가는친서에서이들대표자들에게극진히대접하고 1439년의피렌체종교회의에서다루어진사항들을너무고집하지말것도특별히당부하였다. 스카르가와는달리포티에게는교회연합이정교회내부의전통과관습을근본적으로재건하는것을의미하지않았다. 물론포티는교황의관할권, 연옥에관한교의, 피렌체회의에서합의된성령의발현에대한도그마, 세속권으로부터의성직자의자유에관한점에동의하고는있었다. 기에는자신들의거처와보좌인들이거주하고있었다. 13

14 결국 1595년 12월 23일로마에서교황클레멘트 8세가교회연합을공식적으로선포하였고, 블라디미르-브레스트의주교포티와루츠크의주교키릴테를레츠키는브레스트에서교회회의를개최하여교회연합을선언하기만하면되었다. 교회연합은가톨릭의입장에서볼때제한적인의미는있었지만 1054년공식분열이후피렌체종교회의의내용이결실을맺은것으로간주될만큼획기적인사건이었다. 이듬해인 1596년 10월오늘날벨라루시의도시인브레스트에서교회연합을선언하기위한형식적인교회회의가개최되었다. 그러나교회연합을반대한측도별도의대표단을이끌고브레스트에모여들었기때문에양측의대립양상이전개되었다. 교회연합지지측과연합반대측등별개로진행된 1596년브레스트교회회의의결과는폴란드국왕에게보고되었고, 폴란드국왕은 10월칙령을통하여 ' 우니아트교회 (Униатская Церковь)' 의성립을반포하였다. 그러나양측간의갈등과투쟁은 1597년바르샤바의회에서도재개되었는데만장일치제를채택하고있던의회에서정교회나우니아트교회그어느쪽도불법적인것으로간주되지않았던것이다. 여전히국가내에서두교회의활동은합법적인것으로인정되었고, 특히정부측에서도자치를구가하던형제회에속한교회건물에대해합법적으로탄압할수없게되었다. 더구나오스트로쉬키와같은지역토호가소유하고있는교회에대해서국왕이라도어떠한처분도할수없었다. 무엇보다도정교회의안전성은국가의동남부변경에위치하고있는카자크집단들의영역에서확실하게유지되고있었다. 즉최대의정교회보호자는바로카자크들이었다. 특히우크라이나동남부끝단에위치하고있던자포로제카자크들은폴란드가톨릭의팽창을철저히봉쇄하고있었다. 폴란드가정교회에대해박해를가하자자포로제카자크는정교신앙의수호자로자처했던것이다. 이들에게는박해를피해피난온수많은정교도인들이합류함으로써수적으로매우커지고있었다. 결과적으로정교회는드네프르지역에서살아날수있었고, 그밖에정교회학교를세우고키예프에는 ' 그리스-슬라브아카데미 ' 라는최초의정교회학교가출범하게되었다. 공식적으로러시아정교회키예프자치관구는일단 17세기중엽에새로운형태로재건될때까지그기능이정지되고대신빌노에수좌대주교좌가설치된우니아트교회가 1599년부터공식교회로서활동하게되었으며, 초대수좌대주교는교회연합에많은공을들였던블라디미르-브레스트의주교인포티가선출되었다. 14

15 교회연합이순조롭지않게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 폴란드-리투아니아왕국의거의대부분지역이교황의권위를받아들인것으로되었다. 그러나보다엄밀하게보면리투아니아지역과폴란드지역에서다소다른형태의결과가나타나는데, 오늘날벨라루시지역인리투아니아에서는우니아트교회가, 그리고오늘날우크라이나지역인폴란드영역에서는정교회가강력한활동을하게되었다. 이러한사실은교회연합천성여부에대한정교회주교들의지역분포를보아도알수있다. 다음표는브레스트회의에서교회연합에대한키예프자치관구소속주교들과기타유력인사및단체들의입장표명을정리한것이다. 표 2) 교회연합에관한주요인사들의입장구분교회연합찬성파교회연합반대파라고자 ( 수좌대주교, 노보그루독-키예프 ) 게데온발라반 ( 르보프주교구 ) 포티 ( 블라지미르-브레스트미하일코피스텐스키 ( 페레미실주교구 ) 주교구 ) 키릴테를레츠키 ( 루츠크주주교교구 ) 게르만 ( 대주교, 폴로츠크주교구 ) 요나고골 ( 핀스크주교구 ) 디오니시 ( 홀름주교구 ) 콘스탄틴오스트로쉬키公 ( 키예프귀족 ( 유력인사 ) 스카르가 ( 예수회이론가 ) 지역영주, 세나트의원 ) 지지세력교황, 폴란드국왕형제회 위표에서알수있듯이폴란드영역에속한두개의주교구 ( 르보프, 페레미실 ) 의주교들은우니아트교회에반대하고있다. 특히르보프주교게데온은처음에는교회연합에찬성하다가나중에태도를바꾸었는데중요한원인으로는동방정교회총대주교들모두의동의없는회의에부정적인견해를가졌기때문이었다. 이러한점에서게데온의생각은오스트로쉬키와일치하고있다. 그러나르보프와페레미실두주교구는모두일찍이폴란드의직접적인통치를받았고폴란드가 15

16 톨릭교회의주교구가설치되어있는등교회관할권측면에서다른지역주교구 에비해불리했었다는점도지적하지않을수없다. 4. 포스트우니아 : 그리스 - 가톨릭교회의출범 1596년 10월이후폴란드-리투아니아영토내의루시인들은우니아트교회를따르는진영과기존의정교회를수호하는진영으로나뉘게되었으나대부분의주교들이우니아트교회쪽을택함에따라주교구등교회관할권적차원은우니아트교회쪽으로재편되었다. 물론이렇다고하여정교회의존재와종교활동이불법적이라는것은아니었다. 심지어 1632년키예프에서다시정교회조직이부활되었다는사실은우니아트교회의지지기반이매우취약했음을의미한다. 갈리치야지역의정교회는 18세기까지로마가톨릭과의연합을행하지않았다. 1774년오스트리아여제마리아테레사 ( ) 는갈리치야교회를 그리스-가톨릭교회 라고명명함으로써로마가톨릭교회와동일한수준으로대우하였다. 전반적으로마리아테레사와요셉 2세 ( ) 통치기에 ' 그리스-가톨릭교회 (Греко-Католическая Церковь)' 는최고도의발전을이룩하게된다. 폴란드의지배하의수세기동안에낮은지위에있던정교회는이제로마가톨릭교회와법적으로동등하게되었던것이다. 르보프주교구는대주교구로승격되고, 르보프또한 500여년만에갈리치야수좌대주교좌를회복하게되었다 (1808년). 이러한정책의이면에는항상러시아의팽창을견제하는오스트리아의의도된종교정책이있었던것이다. 즉우니아트교회의지위를승격시켜러시아정교회의확산에대항하고자하는것이었다. 러시아정교회모스크바총대주교구의견지에서볼때분명히우니아트교회는정교회의법통을버리고가톨릭으로배교한것이다. 그러나러시아의교회와국가는우니아트교회가성립되는것을보면서도국내사정상깊이관여할수가없었다. 이반 4세사후통치자로등극한표도르는연약해서국정을효과적으로수행하지못하였던것이다. 항상과거키예프루시의땅을회복하려고하는러시아의통치자로서한계를가지지않을수없던시기가바로우니아트교회가출범할당시였다. 정교회의보루로여겨졌던러시아로서도폴란드통치하에있던교회문제에직접적인개입을할수없었던것이다. 더구나 1598년부터 1613년에는러시아역사상비극적인 혼란의시대 (Cмутное время) 로서러시아정교회와국가는 16

17 국내문제에매달리지않으면안되었다. 그러나 17세기중엽러시아가카자크와긴밀한관련을맺고우크라이나동부지방으로진출하는데성공하자러시아정교회모스크바총대주교구는이들지역에서의영향력을확대시켜나가기시작하였다. 폴란드-리투아니아영역에속해있던과거키예프루시의서쪽지방에서크게활동하던우니아트교회에대해서러시아정교회가가질수있었던목표는당장에우니아트교회를폐지하는일이었다. 그러나이러한일이현실로가능하게것은 20세기에갈리치야지역이완전히러시아정교회권의영역으로들어오게된이후의일이다. IV. 러시아정교회와그리스 - 가톨릭교회의대립과갈등 폴란드가프로이센, 오스트리아, 러시아에의해 18세기말에삼분되어역사무대에서사라진다음제정러시아령으로편입된우크라이나영역에서러시아정교회가확대된것은지극히당연한일이었다. 그런데오스트리아령으로편입된갈리치야지방의종교적상황은앞서언급한대로러시아정교회에대해적대적인모습이었다. 오스트리아령갈리치야지역에서는우크라이나민족주의와연관되어그리스-가톨릭교회가발전하고있었다. 이로써오늘날동서우크라이나의종교정체성의차별화가형성되었던것이다. 러시아정교회와그리스-가톨릭교회가직접적으로충돌하게된계기는 1939 년에소련군이갈리치야지역등오스트리아를지배를받았고당시에는폴란드령으로되어있던서부우크라이나지역을점령한사건에서비롯되었다. 새롭게소련영토로편입된이지역은우크라이나인들이다수를이루고있으며우크라이나문화가보존되어있어서우크라이나의역사와동떨어질수없는곳이기도하다. 이러한서부우크라이나영역은르보프, 테르노플, 이바노-프란코프스크주등 3개주로구성되어있는갈리치야지역으로서과거키예프루시의영역이었으나 13세기에있었던몽골족의침입을받은이후, 수세기동안리투아니아와폴란드의지배하에있었으며 18세기말폴란드가주변강대국에의해분할되자오스트리아의통치를받았던곳이다. 이지역은결코제정러시아령에속한적이없었다. 그리고볼리냐주는역시키예프루시의땅이었으나몽골족침입이후리투아니아의지배를받은후 16세기중엽에루블린연합에의해폴란드통치로넘어갔 17

18 다. 그후 18세기말제정러시아의팽창으로러시아령으로되었다. 양차대전기간중에또다시폴란드령으로되었다가제2차세계대전시기에소련에편입되었다. 그리고루마니아와인접한부코비나주로서부코비나는 14세기에몰다비아공국령이된이후 18세기폴란드의분할시기에오스트리아령으로되었으며, 그후 1940년에베싸라비아와함께소련령으로되었다. 마지막자카르파티아주는폴란드분할시기에헝가리의영역으로되었다가 1944년소련군이이지역에진주한이후 1945년소련과체코슬로바키아와의협정으로소련령이되었다. 종교적으로볼때, 상기네지역중에서볼리냐와부코비나에는전통적으로정교회의세력이강했던곳이며, 자카르파티아에는카톨릭문화, 갈리치야에는우니아트교회가종교적으로대표하고있었다. 민족적으로볼때, 볼리냐와갈리치야에는우크라이나인들이다수를이루고있으며부코비나에는루마니아인들이우크라이나인들과같이거주하고있었다. 한편자카르파티아의주민은갈리치야와는달리대다수가우크라이나인이아니라홍루테니아인 ( 홍러시아인 ) 으로서슬로바키아인에가깝기때문에슬로바키아와의통합을지지하고있다. 11) 서부우크라이나의그리스-가톨릭교회는제2차세계대전기간에독일에협조했다는이유로 1946년스탈린에의해공식적으로활동이금지된이후폐쇄되어교구모두를러시아정교회에넘겨주지않을수없었다. 이는당연히소련시기동안국가와밀접한관계를유지하고있던러시아정교회에의하여그리스-가톨릭교회가그존재를인정받지못함을나타내는일이었다. 이른바 1946년의 ' 르보프교회회의 ' 는소련사회에서그리스-가톨릭교회가공식적으로폐기되었다는것을의미하며이로써서부우크라이나지역의모든교회가러시아정교회의소속교회로변경되었다. 전후시기의러시아정교회규모에관한통계에서러시아공화국보다우크라이나공화국에서훨씬더많은것으로파악된것은바로러시아정교회로편입된그리스-가톨릭교회때문이었던것이다. 러시아정교회의관점에서볼때키예프루시이후전체교회가모스크바총대주교를정점으로다시하나가되는 ' 획기적인 ' 일이종전후에발생하게되었던것이다. 11) 네지역으로지금까지언급한서부우크라이나영역은모두 7 개주이고, 인구는인근의벨라루시의인구와거의비슷한천만명을헤아리고있으며이는전체우크라이나인의약 20% 를차지한다. Д. В. Поспеловский, Русская Православная Церковь в ХХ веке (москва: Респу плика, 1995), c

19 V. 결어 전후의우크라이나공화국에서러시아정교회는독보적인지위를갖게되었고 정부의철저한통제하에그존재를지속시켰다. 우크라이나지역은러시아정교 회우크라이나관구로교회조직으로재설정되었고교회수장은모스크바총대주교 가맡았다. 그러나내부적으로는그리스 - 가톨릭교회의신자들이잠재되어있었 고이는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와함께러시아정교회와대립되는가능성이항시 존재했던것이다. 이러한잠재성은결국소련의해체와함께진행된러시아정교회관할권의약 화, 그리고 ' 루흐 ' 등과같은우크라이나민족주의자단체들과결합되어우크라이 나의독립과우크라이나교회의독립으로이어지게되었다. 특히서부우크라이나 지역우크라이나인의종교적정체성은反러시아정교회, 反러시아그자체였으며 그저변에는그리스 - 가톨릭교회가강하게자리잡고있었던것이다. 적어도이들 지역에서는그리스 - 가톨릭교회가마치전통적인우크라이나인들의교회인양인 식되었고대표적인르보프의유리성당을러시아정교회로부터되찾는일은바로 우크라이나인의민족성회복과종교의부활을상징하는행위가되었던것이다. 현재우크라이나전체에서볼때최대의교회조직은당연히우크라이나정교회 일것이다. 12) 그러나서부지역으로가면갈수록우크라이나정교회의힘은급속 하게낮아지며이에반해그리스 - 가톨릭교회의힘은압도적인우위에있다. 바 로이점때문에동서우크라이나의문화적갈등과민족의갈등이전문가들에의해 지적되고있는것이다. 사실역사적으로고찰한바와같이뿌리가같았던동방정 교회의두교회가주교들의타산적행위와정치적인문제로골이깊게파이고말 았던것이다. 그리스 - 가톨릭교회에관한로마교황청의관심또한지대하며동문제는제 2 차바티칸공의회의의제에도포함될정도였다. 로마교황을교회수장으로간주 하는그리스 - 가톨릭교회와모스크바총대주교를교회수장으로하는우크라이나 정교회의공존은오늘날우크라이나의종교적본질이라고볼수있다. 12) 현대우크라이나의종교상황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신동혁 " 우크라이나의종교," 한국우크라이나학회저, 우크라이나의이해 ( 써네스트, 2009), pp 상기글에의하면 2007 년기준우크라이나전체 29,913 개의종교단체중우크라이나정교회 ( 모스크바총대주교구 ) 가 10,972 개 (36.7%), 우크라이나그리스 - 가톨릭교회가 3,476 개 (11.6%) 이며우크라이나정교회 ( 키예프총대주교구 ) 가 3,814 개 (12.7%), 우크라이나자치정교회가 1,154 개 (3.8%), 기타나머지는로마 - 가톨릭및개신교교회들로파악되었다.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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