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자라는키즈콘텐츠현황및시사점 작성 l 정진규 (KOCCA 산업분석팀수석연구원 ) 요약 ㅇ 엔젤산업 으로불리는영유아콘텐츠산업이성장함에따라키즈콘텐츠가주목받고있음ㅇ해외에서는구글이 2015년 2월 유튜브키즈 라는어린이동영상앱을출시한이후 35개국에서매주 1,100만명이상시청하

Similar documents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맘톡광고소개서

2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Microsoft Word - [The Growth Explorer (4)] 음성 인터페이스 시대.docx

**09콘텐츠산업백서_1 2

통신 3 사의미디어시장진입과성과 작성 l 권호영 (KOCCA 정책개발팀연구위원 ) 요약 ㅇ SKT는가장일찍온라인서비스를포함한미디어사업에진출하였음 - 싸이월드서비스의성공이있었지만, 이후무리한유료화, 네이트와통합요구, 가입자정보유출등으로이용자수의급격한하락 - 온라인동영상서

52 l /08

1. 창조경제하에서의 ICT 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중요성증대 창조경제패러다임과융 복합경향 창조경제를구현할수있는중요한방법으로산업간, 기술간융 복합을통한새로운가치의창출이주목받고있음 - 융합은 서로다른기술이나산업분야간에효율과성능개선등을목적으로결합됨으로써존재하지않았던새로운기능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통계들의 조사 단위는 사업체 등의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이다. 개인을 조사 단위로 할 경우, 개인의 기억이나 회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건수 나 금액 등을 파악하는데는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반면 개인의 이용행태 등에 관한 대략적인 경

경제관련 주요 법률 제,개정의 쟁점 분석.doc

< 내용요약 > 엔젤산업은 0~14세의영유아및초등학생을대상으로하는모든어린이관련산업을의미 출산율하락과영유아및초등학생인구감소에도불구하고어린이관련산업은지속적인성장세 유튜브를중심으로 IT 및인터넷기업, 유료방송채널, 교육업체등이모두키즈대상의디지털콘텐츠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이를통

국내 키즈 콘텐츠의 현황과 MCN시장의 등장

기사스크랩 (160317).hwp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6월1일자(2007).hwp

2

불황을모르는키즈시장, ICT 영역에서도틈새시장으로부상 불황을모르는엔젤산업, 10년사이 10배성장 - 엔젤산업이란영유아및초등학생을대상으로하는산업을지칭, 경기불황에도불구하고지속적으로성장 왕자나공주처럼대접받는외동자녀를의미하는 골드키즈 (Gold Kids) 의등장 한명의자녀에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신영증권 f

K-IFRS,. 2013, , 2, 3,.,.. 2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연보영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방송통신기획팀 ) 요약문 국내키즈산업은 2002년 8조원에서 2018년 40조원을넘어설만큼크게성장하였다. 미디어분야에서도키즈콘텐츠가게임체인저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스마트교육과태블릿 PC 의만남 부산시금정구서동에위치한서명초등학교의 5학년 2반. 반정원수는 24명이다. 네모반듯한책상위에교과서를펴고선생님의말을듣는학생들의모습은여느학교와크게다르지않다. 그런데, 책상위를보면색다른물건이하나놓여있다. 바로아이패드. 잠시후, 학생들이아이패드를사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ÍÀ̺ê·ÎµµÅ¥

슬라이드 1

Layout 1

미술(지)15(266~292)_1ee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Ⅵ. 애니메이션 온라인키즈스크린수요증가와이용행태변화 1. 키즈콘텐츠의부상과시청행태변화 미디어산업에서키즈콘텐츠의중요성이부각되고있음. 부모와아동의주요시청미디어가모바일미디어로변화하면서기존실시간 TV의시청시간이감소하고 VOD나온라인동영상을중심으로

슬라이드 1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5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불법스트리밍링크에대한차단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스트리밍콘텐츠에대한필터링기술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기술과미래내지02호.indd

Microsoft Word - Telco K C doc

HRD 콘텐츠산업선진화를위한 시장분석및인프라구축방안연구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1 TV,,, One Source Multi Use ,.,...,.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Microsoft PowerPoint - 03 심주교 상무(KT)

2/21

untitled

< C3E2C6C7BEF7B5EEC3D6C1BEBAB8B0EDBCADC0CEBCE2BFEB312E687770>

hwp

요약 분석목적 콘텐츠플랫폼의진화과정의확인을통한플랫폼시장의동향과이해가필요함 지속적인성장세를나타내는플랫폼시장의지배력강화또는신규진입을시도하는국내기업들의대응전략의확인을통해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의도출이필요함 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에대한정책적대응방안을마련해보고자함 현황 콘텐츠플랫폼은공급

2 KISDI STAT Report / Vol [그림 1]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단위: %)

1. 개요및현황 IPTV(Internet Protocol TV) 란, IP 네트워크를통해고화질생방송 VoD( 주문형비디오 ) TV 콘텐츠등을제공하는방송 통신융합서비스이다. IPTV는단방향으로서비스되던기존방송의틀을깨고, 양방향으로데이터송수신이가능한 IP망을기반으로하고있기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¼ºÆø·Â-º»¹®

<4D F736F F 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 내용요약 > 영유아및초등학생을대상으로하는엔젤산업의성장과함께여가활동및교육을위한인터넷 / 모바일사용비중이점차증가하면서키즈대상의디지털콘텐츠에대한관심도지속증가 10세미만유아동의 83% 가인터넷이용경험이있으며, 하루 1회이상이용하는비중도 73.1% 인터넷및 IT기업, IPT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모든콘텐츠는오리지널콘텐츠다. 하지만 1 인창작자가영상을찍어유튜브에올리는것을두 고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했다고말하지않는다. 통상적으로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한다는것은 고비용을투자해서 TV 방송용품질을만들어내고투자손실위험을감수하는것을의미한다. 오리지널콘텐츠제작지형의변화 유료방송플랫폼

<BCADBFEFBFACB1B8BFF8202D20BCADBFEFBDC320BDBAB8B6C6AEB9CCB5F0BEEEBBEABEF7C0C720C6AFBCBAB0FA20C8B0BCBAC8ADB9E6C7E22DB3BBC1F628C0CEBCE2BFEB292E687770>

슬라이드 1

Chapter Chapter

커버콘텐츠

2

SW

1 SW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슬라이드 1

ㅇ ㅇ

Microsoft Word _W_Telecom_KJW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슬라이드 1

<3635B1E8C1F8C7D02E485750>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발행물3.pub

애널리스트 미팅 키워드는 '하드웨어 디바이스' 2014년 IT 수요 전망? PC 전년대비 -2%, 태블릿 & 스마트폰 +24% 향후 가장 중요한 과제? 1 모바일 매출비중 확대, 2 지역별 매출 다변화 10월 26일 실적발표부터 사업부문 재분류, 가장 중요한 사업부문은

(연합뉴스) 마이더스

<4D F736F F 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 F5F >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11. 디지털콘텐츠 보호방안 연구.hwp

PDF_Compass_32호-v3.pdf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750 1,500 35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무제-1

Transcription:

17-14 호 2017.11.15( 수 ) KOCCA 이슈분석 쑥쑥자라는키즈콘텐츠현황및시사점

쑥쑥자라는키즈콘텐츠현황및시사점 작성 l 정진규 (KOCCA 산업분석팀수석연구원 ) 요약 ㅇ 엔젤산업 으로불리는영유아콘텐츠산업이성장함에따라키즈콘텐츠가주목받고있음ㅇ해외에서는구글이 2015년 2월 유튜브키즈 라는어린이동영상앱을출시한이후 35개국에서매주 1,100만명이상시청하며누적조회수 300억회를기록함ㅇ국내에서는 핑크퐁 이라는브랜드로유명한스마트스터디는유튜브에서약 27억건의누적조회수를기록했고약 300만명의구독자보유하고있으며, 캐리와장남감친구들 로유명한캐리TV 는유튜브에서 26억회이상의조회수를기록함ㅇ키즈콘텐츠에대한 IT 기술적용사례 - 네이버 : 인공지능 (AI), 음성합성 (TTS), 대화형엔진기술을통한개인맞춤형콘텐츠추천, 음성인식및검색기능제공 - 카카오 : 인공지능 (AI) API를적용하여다량의콘텐츠를인터렉티브로재구축 - KT : 가상현실 (VR) 기술, 실시간객체추출및합성기술을통해사용자환경 (UI) 을쌍방향시청으로전환 - LG유플러스 : 안드로이드 TV버전의앱을적용하여부모와아이들에게최적화된 UI제공ㅇ전망및시사점 - 영유아를대상으로한키즈콘텐츠에대한높은관심과소비증가는앞으로도계속커질것으로전망되며, 플랫폼에새로운 IT기술이적용되고, 콘텐츠본연의품질은크게향상될것이며산업간경계도붕괴될것으로전망됨 - 키즈콘텐츠의상업성, 선정성에대한이슈가있어, 이에대한대처방안마련이필요하고근본적으로키즈콘텐츠를바라보는시각의변화역시필요한시점 배경 엔젤산업 으로불리는영유아콘텐츠산업의성장 1) - ( 시장규모 ) 키즈콘텐츠에대한높은관심과소비증가에따른영유아콘텐츠시장의성장 1) 브런치. 2016.08.19. < 키즈콘텐츠열풍을바라보는시각 - 보호중심의생각을넘어활용과육성의관점이필요하다 > 에서인용 2

출생아수가감소하는상황에서도유아용품시장규모는지속적으로성장하였으며 (2011년 1조5 천억원 2015 년 2조3 천7백억원 ). 현재키즈산업의시장규모는 40조원으로추정 2) - 영유아교육열풍으로인한학습용콘텐츠수요급등 <2016 애니메이션산업백서 > 에따르면 3~9세어린이 95% 이상이일주일에한번이상애니메이션을시청하며 3~4세영유아는 73% 가거의매일애니메이션시청 키즈콘텐츠가콘텐츠산업의핵심키워드로부상하고있음 - ( 엔젤산업의중요성 ) 문화산업의일부로서적극적인육성대상 영유아시절은문화적정체성형성의가장중요한시기로키즈콘텐츠에대한관심고조 플랫폼업체들에게사용자유입효과가좋고미래고객선점의수단으로인식 - 디지털네이티브세대의등장과높은스마트폰보급률 - 맞벌이때문에아이를돌보기힘들어진사회문화적변화 맞벌이부부와조부모육아의증가로아이를돌보는중요수단으로서동영상의존도상승 - 낮은문화적할인율, 언어및문화장벽이낮아글로벌시장진출용이 3) 유튜브키즈 가국내동영상시장에서강자로부상하고앱스토어, 유튜브와같은글로벌콘텐츠플랫폼이약진함 - 키즈캐릭터의강한영향력 장난감을리뷰하는 캐리언니 는아이들의우상이되고, 스마트스터디의 상어가족 (Baby Shark) 영상은전세계어린이들이좋아하는동요가됨 < 그림 1> 캐리와장난감친구들의 캐리언니 와스마트스터디 ( 핑크퐁 ) 의 상어가족 출처 : 이투데이, 유튜브화면캡쳐 2) 파이낸셜뉴스, 2017.10.01. <ICT 업계, 키즈콘텐츠로 스마트맘 지갑연다 > 에서인용 3) 비즈니스워치, 2017.05.23. < 키즈콘텐츠전성시대 > 에서인용 3

현황 국내외키즈콘텐츠대상사업자현황 - 애니메이션및캐릭터 IP를활용하는부가사업자 ( 완구사, 출판사 ) 의투자확대 최근중국영유아애니메이션시장이완구, 테마파크등부가산업의성장과함께매년큰폭으로성장하면서한국애니메이션에대한수요및투자증대로이어짐 - 포털, 모바일, 플랫폼사업자 (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 의키즈콘텐츠투자확대 영유아대상서비스를위한 ICT 기술개발및플랫폼적용확대 놀이와학습경험을공유하는교육콘텐츠수요증대에맞는서비스제공확대 국내외주요키즈콘텐츠 구분콘텐츠명특징 동영상앱 유튜브키즈 ( 해외 ) 4) 유튜브의어린이동영상앱. 2015년 2월출시된이후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등 35개나라에서매주 1,100 만명넘게시청하며누적조회수 300억회를기록. 부작용방지를위해부모가자녀의유튜브키즈시청시간을제한할수있고, 유해콘텐츠차단가능. 어린이들의관심사를반영하여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의네가지카테고리로구성 TV 채널서비스 캐리 TV ( 국내 ) 키즈콘텐츠기업인캐리 TV 가제작한 TV 채널서비스. 캐리와장남감친구들, 캐리앤 북스, 캐리앤플레이 외에도영어, 미술, 스포츠등놀이학습프로그램을매월 80 편씩 새롭게선보임. 캐리와장남감친구들 은유튜브에서 26 억회이상의조회수기록 유아용교육브랜드 핑크퐁 ( 국내 ) 스마트스터디 라는콘텐츠기업의유아용교육브랜드. 영유아대상의키즈콘텐츠를주력으로생산하고있으며, 2010년설립이후 125여개의모바일앱및 2,200편이상의동영상콘텐츠를서비스하고있음. 최근유튜브를통해전세계어린이들에게큰사랑을받고있는데, 유튜브누적조회수는약 27억건을기록했고약 300만명의구독자보유 IPTV 채널 아이들나라 ( 국내 ) U+tv 의아동채널. 육아전문가, 아동심리전문가등이추천하는인기콘텐츠를리모컨 클릭한번으로쉽게시청할수있는플랫폼. 하루이용건수는 2017 년 9 월넷째주 6 만 3 천건이고주말이용건수는 7 만건상회 < 스마트스터디 ( 핑크퐁 ) 의성공요인 > 5) 설립초기부터글로벌진출을염두에두고유튜브를최적의채널로활용하였으며영문콘텐츠제작및모바일퍼스트콘텐츠추구. 2016년 상어가족 (Baby Shark) 영상이전세계어린이들에게큰인기를얻음. 핑크퐁 IP를활용한라이센싱사업확대예정. 핑크퐁의성공비결은콘텐츠의현지화, 유튜브데이터분석과같이플랫폼별특징에따른전략, 사용자반응데이터분석을통한시청자접점확대등 4) 디지털타임즈. 2017.09.18. < 포털업계 미래고객잡자... 키즈콘텐츠서비스 봇물 > 에서인용 4

국내주요미디어플랫폼업체들의키즈콘텐츠육성전략 - 국내주요플랫폼업체들의자체개발기술플랫폼적용 글모르는유아들을위한 AI, VR, 음성인식기술개발및플랫폼적용 - 미디어플랫폼기업들의교육콘텐츠확보노력 영유아교육열풍으로학습용콘텐츠에대한수요증대 자녀들에게놀이와학습경험을동시에주려는부모들의수요반영 - 자체개발기술의플랫폼적용사례 7) 플랫폼적용기술특징 네이버 영유아포털 쥬니어네이버 대대적인앱개편 Ÿ 인공지능 (AI) 기술기반추천시스템에어스 (AiRS) Ÿ 음성합성 (TTS) 기술 nvoice, 대화형엔진 네이버아이 (i) Ÿ 개인맞춤형콘텐츠추천 Ÿ 음성인식검색기능제공 카카오 앱 카카오키즈 플랫폼고도화 Ÿ 카카오 AI API 적용. 전용태블릿 카카오키즈탭 출시 Ÿ 다량의콘텐츠를인터렉티브로재구축 KT IPTV 올레 tv 의 TV 쏙 서비스 가상현실 (VR) 기술적용 Ÿ 하이퍼가상현실 (VR) 기술, 실시간객체추출및합성기술적용 Ÿ TV화면속에서캐릭터와어린이가함께노는듯한경험제공. 사용자환경 (UI) 을쌍방향시청으로전환 LG 유플러스 IPTV U+tv 의 아이들나라 6) 유튜브키즈 앱기본탑재 Ÿ 안드로이드 TV버전의앱적용. 음성검색기능추가예정 Ÿ 글을읽지못하는어린이를위한검색기능제공. 부모와아이들에게최적화된 UI 제공 - 미디어기업들의키즈콘텐츠확보노력 11) 기업플랫폼서비스내용 Ÿ IPTV 와스마트폰을매개로한쌍방향놀이학습서비스지향. 아이코닉스 TV 쏙 ( 뽀로로 ), 스마트스터디 ( 핑크퐁 ) 등과제휴하여콘텐츠제공. 육아에서툰 부모들의활용도가높음 KT 8) IPTV 올레 tv 캐리 TV Ÿ 캐리와장남감친구들 무료채널서비스실시. 유튜브보다 3주빠르게업데이트해독점서비스 Ÿ 놀이학습서비스 핑크퐁TV 를독점출시. 핑크퐁캐릭터가등장하는교육 핑크퐁 TV 용 VOD 를감상하며학습과놀이병행. 인기캐릭터 핑크퐁 콘텐츠제작 에직접투자하고있으며향후장편애니메이션제작에도투자예정 뽀로로 TV 앱 Ÿ 유료서비스로제공 LG 9) 유플러스 IPTV U+tv 유튜브키즈 Ÿ 유튜브 를파트너로두고유튜브인기콘텐츠 캐리와장남감친구들, 토 이푸딩 TV, 버스가족의영어동요 등제공 5) 모비인사이드, < 핑크퐁이글로벌키즈콘텐츠로성장한이유 > 에서정리 <https://brunch.co.kr/@mobiinside/715> 6) 파이낸셜뉴스. 2017.09.19. <( 인터뷰 ) LG 유플러스키즈콘텐츠플랫폼 아이들나라 제작팀 > 에서정리 7) 한국경제신문, 2017.09.07. < 놀면서키즈콘텐츠, 불황없네 > 인용 5

SK 텔레콤 SK 브로드밴드 Btv 키즈존 Ÿ 2015 년업계처음으로키즈전용서비스인 Btv 키즈존 오픈. 뽀로로 시리즈의독점권확보하고현재 로보캅, 좀비덤 등 50 여종의콘텐츠에 투자. 향후 EBS 와협업해콘텐츠확보예정 네이버 쥬니버 Ÿ 캐리TV의 캐리놀이영어 콘텐츠 100편, 스마트스터디 ( 핑크퐁 ) 의놀이학습콘텐츠 ( 핑크퐁한글떼기, 한글가나다 ) 를독점선공개. 네이버검색에학교교과과정에부수적인콘텐츠제공을강화하고네이버 TV에선어린이타겟의교육콘텐츠확보노력 유아콘텐츠앱 Ÿ 미주, 유럽, 아시아등을대상으로유아콘텐츠제공. 3 천만건다운로드, 카카오 10) 자회사 블루핀 키즈월드 카카오키즈 국내외유명콘텐츠파트너 100여곳과라이센스체결하여 2만여종의유아동콘텐츠서비스. 핑크퐁, 콩순이, 폴리등인기애니메이션과다양한 변경 교육, 놀이콘텐츠제공 CJ E&M 다이아 TV Ÿ 영유아콘텐츠를전문으로제작하고유튜브를통해방송하는키즈크리에이터를선발하여지원 판도라 Ÿ MCN 사업자 다이아 TV 와제휴해인기 MCN 키즈콘텐츠확보. 허팝, 애 TV 니한 TV, 마이린 TV, 리아루아등 10 개채널의콘텐츠제공 미디어사업자들의키즈콘텐츠방영권확보경쟁 - IPTV의 VOD에서키즈애니메이션이 TV 다시보기 를누르고 1위 VOD 시청에서키즈콘텐츠비중은 SK브로드밴드 46%, LG유플러스 45%, KT 41% 로나타남 12) 인터넷방송사업자인 CJ E&M 의 다이아 TV 는자사파트너채널의 4년간의누적조회수 253억회를장르별로분석한결과키즈분야비중이 34.5% 로게임 (26.1%) 을앞지르고 1위로나타남. 구독자 1인당월평균시청횟수도키즈분야가 39회로게임 15회를크게상회하는것으로나타남 13) - 키즈콘텐츠가 IPTV 가입자확대로연결되는현상 LG U+TV의경우하루평균신규가입건수가 2017년 7~8월 1,600~1,700 건에서 유튜브키즈 서비스를시작한 8월말이후인 9월에 2000건이상으로증가 14) IPTV에서영유아가정의 TV시청시간이일반가정보다평균 20% 길고, 결합상품마케팅으로가족전체를통신사고객으로유인하는통로가됨 키즈전용 IT상품의확대 8) 경향비즈. 2017.09.12. <IPTV 키즈콘텐츠각축전... 올레 TV 에서캐리언니무료로본다 > 에서인용 9) 조선비즈. 2017.08.30. <LG 유플러스, 구글과손잡고키즈콘텐츠강화 유튜브키즈 U+TV 에탑재 > 에서인용 10) 컨슈머와이드. 2017.04.04. < 카카오, 유아 - 키즈콘텐츠시장본격진출 > 에서인용 11) 파이낸셜뉴스. 2017.05.03. < 디지털네이티브잡아라... 미디어업계, 키즈콘텐츠확보전 > 에서정리 12) 동아일보, 2017.09.13. < 동심잡아야안방잡는다 키즈콘텐츠개발경쟁 > 에서인용 13) 글로벌이코노믹, 2017.09.28. < 곶감보다무서운키즈콘텐츠 1- 키즈콘텐츠폭발적성장 게임엔터뛰어넘었다 > 에서인용 14) MK 뉴스, 2017.10.10. < 키즈콘텐츠의힘 > 에서인용 6

- 디지털네이티브세대의등장 어린연령대에서동영상시청행태가보편화되고키즈태블릿과키즈폰이인기 - ICT와접목한융복합콘텐츠출시 스마트스터디는 핑크퐁 에대한스마트빔프로젝트 핑크퐁빔 ( 오프라인그림자놀이와디지털콘텐츠가결합한융복합콘텐츠 ), AR 그림책, 스마트교구, 코딩을통해움직이는로봇교구등출시 통신사들은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에주력하고있음. 이동통신기반으로아이들의위치추적하는제품출시. SKT의 키즈폰준 시리즈, KT의 라인키즈폰 시리즈, LG유플러스의 쥬니버토키 등이있음 스마트기기를활용한 SW 교육에도주목하고있는데내년부터중학교를시작으로 SW교육이의무화되면서프로그래밍과코딩의기본규칙을학습할수있는스마트토이등이출시되며교육과연계한키즈시장의새로운기회로작용 키즈콘텐츠에대한높은관심과소비증가로인한효과 - 영유아콘텐츠시장의경쟁확산및투자증대 키즈콘텐츠는고객유인의통로이며글로벌시장진출이유망한분야로인식 - 콘텐츠품질향상과산업간경계의붕괴 캐리와장난감친구들 은유튜브에서지상파와뮤지컬무대로확대 로이비쥬얼의 폴리 는도서사업으로확대되고 핑크퐁 도앱에서도서등오프라인비중확대 시사점과함의 키즈콘텐츠를바라보는시각의변화필요 - 디지털중독에대한보호중심의시각에서교육의본질을놀이와연결시키는시각필요 - 콘텐츠를통해즐거움을누릴권리에대한자각확대 키즈콘텐츠의산업성, 선정성등유해요소우려에대한대처방안마련 15) - ( 가이드라인제정 ) 엄격한심의, 모니터링을거치는 TV어린이프로그램과는달리인터넷과앱으로유통되는키즈콘텐츠는국내에서가이드라인수준의규제도전무한상황으로, 최소한의가이드라인에대한필요성이제기됨 플랫폼사업자가콘텐츠공급자 (CP) 에콘텐츠내용을이유로사전개입이어려운현실 15) 연합뉴스, 2017.09.10. < 스마트폰돌풍 키즈콘텐츠, 선정성등유해우려 > 인용 7

- ( 자정력및사후비평강화 ) 사용자신고를통한자정력강화및사후비평강화와더불어아동학자등으로구성된전문가위원회를구성하여유해사례를발굴하는등경각심강화해야함 - ( 유해콘텐츠차단기능도입 ) 앱에서아이의보호자가유해콘텐츠를차단하는기능도입 유튜브키즈 는유해콘텐츠차단기능을도입해서서비스중 정책적고려사항 - 키즈콘텐츠의효과와영향력에대한분석, 콘텐츠활용교육확대 - 완구와결합한소비지상적콘텐츠지향에대한대책마련필요 완구판매만을목적으로한콘텐츠가범람할경우, 콘텐츠에대한편향과편중현상발생 - 완구업체들의자체오리지널 IP 확보노력강화 애니메이션을통한인지도확보와함께유통다각화등을통한제작비충당노력 - 콘텐츠의저변확대및지속적혁신의토대구축방향에서지원정책수립 우수콘텐츠집중육성방식이심화될경우, 콘텐츠의다양성손상및우수콘텐츠발굴토대약화 - 키즈콘텐츠는영유아들에게영향을주는만큼키즈콘텐츠활용과저변확대, 콘텐츠향유격차해소, 산업생태계활성화등다양한부분을고려하여정책입안필요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