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Netflix) 의브라질진출전략과시사점 01 배경 브라질은인구 2억의내수시장을바탕으로남미에서가장큰콘텐츠소비시장규모를갖고있고, 남미지역문화를선도하는중심국으로인접한 10여개국가에영향력이큼 1) 브라질은최근극심한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디지털과모바일산업분야에서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으며, 리우올림픽을계기로브라질정부또한 IT인프라구축에적극적으로투자하고있음 2) 2 브라질정부는인프라구축을위한 National Broadband Plan 정책발표 3) ㆍ 1Mbps 속도의인터넷을월 35헤알 ($13) 로보급하고 2.5GHz, 450Mhz 주파수경매실시ㆍ스마트폰, 태블릿등의디바이스와통신인프라투자로발생한수익에대한면세조치ㆍ 2016년인터넷속도개선을위해위성활용및브라질과미국, 유럽, 아프리카를연결하는해저케이블공사. 65,000개의공립학교에 2Mpbs 속도의무료인터넷보급ㆍ경제불황에도불구하고인터넷을통한쇼핑과콘텐츠구매액수는지속적인증가추세를보이며, 특히이커머스분야가빠르게성장하고있음 아울러최근외국인투자를적극적으로유치하고있으며, 미국과유럽계다국적기업들이중심을이루고있으나최근한국, 중국등아시아국가들의투자진출도활기 컴스코어 (comscore) 2015년조사에따르면방송영역에서스트리밍을중심으로한콘텐츠서비스산업이빠른속도로성장하고있으며, 전통적인무료지상파TV 보다스트리밍서비스의이용률이더높은것으로나타남 4) 1) 브라질은남미 12개국이참가하는남미국가연합 (UNASUR) 의중심국가 2) 세계은행 (The World Bank) 에따르면브라질의인터넷보급률은넷플릭스가진출했던 2011년 45.7% 에서 2014년 57.6% 로확대 3) LatamConnection, Digital Media Opportunity in Brazil 2015, 2015. 1. 4 http://www.slideshare.net/caiquesevero/digital-media-opportunities-in-brazil-2015 4) 디지털비디오이용자대상조사결과. 자세한내용은 5쪽이하참조
이러한스트리밍시장의급성장에는넷플릭스 (Netflix) 의브라질진출이큰영향을미침. 넷플릭스는현지화를통해빠르게시장에안착하였으며, 오리지널브라질시리즈제작을발표하여콘텐츠제작에도적극적으로투자 넷플릭스의스트리밍시장진출등을계기로브라질방송시장은기존방송시장에서점차온라인과모바일로옮겨가고있음 올림픽을계기로전세계의이목이브라질에쏠리고있는가운데, 브라질은남미시장진출의교두보로떠오르고있음. 따라서방송, 영상시장을중심으로넷플릭스진출전략과이에따른브라질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변화를정리하는동시에한국콘텐츠의온라인유통가능성을타진해보고자함 3 마켓인사이츠 / 2016. 8
02 브라질온라인비디오시장과이용현황 브라질콘텐츠시장은 2020년까지약 6.4% 의연평균성장률을지속할전망. 특히광고분야와더불어동영상 OTT/Streaming 서비스시장이급격한증가율을보일것으로예상 -PwC(2016) 조사에의하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인터넷광고분야가약 14.6% 로가장높은성장률을보이며, TV 및비디오영역에서는 OTT/Streaming 서비스의성장이 11.5% 로높게나타남 표 1 브라질영상관련콘텐츠시장규모변화추이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20 2015-20 CAGR 극장 643 614 606 617 668 723 780 839 899 960 7.537 4 인터넷광고 615 769 947 1,187 1,458 1,746 2,035 2,323 2,610 2,876 14.551 방송광고 3,976 4,309 4,549 5,175 4,747 5,351 5,716 6,167 6,656 7,181 8.633 TV 및비디오 5,606 6,970 8,110 8,802 9,230 9,484 9,791 10,135 10,543 10,948 3.473 OTT /Streaming 15 23 67 102 129 156 180 196 207 223 11.546 유료서비스 72 104 118 130 135 142 152 161 171 181 5.986 대여 / 판매 619 609 600 591 582 574 564 554 544 533-1.757 수신료 4,893 6,220 7,304 7,950 8,349 8,576 8,855 9,182 9,577 9,964 3,601 전체콘텐츠시장 1) 23,456 27,200 30,753 34,250 35,657 38,137 40,546 43,156 45,907 48,684 6.426 출처 : PwC(2016).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6-2020 재구성 -TV 및비디오의경우다른분야에비해낮은 3.5% 의성장률을보였는데, 그중에서도규모는크지않지만,OTT/Streaming시장은11.5% 의고성장전망 -또한인터넷광고시장의고성장 (14.5%) 은온라인과모바일서비스와플랫폼의가능성 을보여주는것으로판단됨 5) 전체콘텐츠시장은 B2B, 영화, 인터넷엑세스, 인터넷광고, 출판, 음악, 옥외광고, 라디오, TV 광고, TV 및비디오, 게임장르 가모두포함된수치임
디지털비디오이용자가운데대부분의브라질인들이스트리밍서비스를이용하고있 6) 7) 으며, 주로스마트폰을통한스트리밍서비스를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comscore 가 2015 년 9 월남미 6 개국 (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페루, 칠레, 아르헨티나 ) 의전체디지털비디오이용자약 1 억 1,900 만명중 8,376 명을표본조사한방송과 VOD 콘텐츠이용행태에따르면 TV 이용률이 78% 인데반해 VOD 이용률은 81% 로 전통적인 TV 를통한시청보다더높은것으로나타남 그림 1 남미방송 / 영상콘텐츠이용형태 (2015 년 9 월기준 ) 유료방송채널 무료채널 DVD 영화와드라마 웹을통한 VOD 서비스 5 영화및드라마다운로드 IPTV/ 케이블제공유료서비스 온디맨드영화및드라마영화및드라마스트리밍서비스온라인비디오대여및구매 (PPV) Stand-alone 온디맨드서비스기타 출처 : comscore(2015), Estudo IMS Vede in Latam - 특히브라질의경우온라인비디오이용자가약 5,800 만명으로남미에서가장큰규모 를보였으며, 이용시간에서도다른남미국가들을상회하는것으로나타남 그림 2 2015 년 4 월기준브라질과남미온라인비디오시청자이용시간비교 ( 단위 : 분 ) 브라질 702 남미 521 0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출처 : comscore(2015), Brazil Digital Future in Focus 6) comscore (2015). Estudo IMS Vede in Latam 7) comscore(2015), Brazil Digital Future in Focus 마켓인사이츠 / 2016. 8
-또한조사에참여한브라질인 (2,083명) 의 73% 가무료 TV 방송을통해영상콘텐츠를시청하고있었으나스트리밍서비스이용률은이보다높은 82% 로나타났음 8) -이러한스트리밍서비스의성장과발달에는넷플릭스가큰영향을미침. 글로보 (Globo) 9) 를비롯한소수방송사의독과점체제로운영되던브라질영상콘텐츠시장에 2011년진출한넷플릭스는저렴한가격과할리우드콘텐츠를무기로빠른속도로가입자규모를늘려왔음 6 8) Techoblog, Estamos consumindo mais conteúdo por streaming do que TV aberta, https://tecnoblog. net/187452/streaming-tv-aberta-america-latina-comscore/ 9) 브라질최대방송사이자넷플릭스브라질의가장큰경쟁사
03 넷플릭스의브라질시장진출과전략 넷플릭스는오리지널콘텐츠제작과콘텐츠제작사와의계약을통한독점방영권확보의두축을중심으로과감한투자를통해시장에안착하는해외진출전략구사 -넷플릭스는기존콘텐츠제작업체나라이선스를보유하고있는에이전시와의계약을통해콘텐츠를자사플랫폼에서만유통시키는독점전략추구 -특히미국에서넷플릭스는오리지널시리즈물의자체제작에적극적으로투자하면서가입자들의충성심을높이고신규가입자들을끌어들이는전략구사 -실제로넷플릭스가 2016년오리지널콘텐츠에투자하는금액은약 50억달러에이를것으로추정되며, 이는타임워너 (Time Warner) 의 45억달러, 폭스 (Fox) 와비아콤 (Viacom) 의 38억달러와비교했을때도큰규모임 10) 7 - 이러한전략과투자에힘입어미국소비자를대상으로한모건스탠리 (Morgan Stanley) 의 2016 년조사에서수년동안연속 1 위를차지하던 HBO 를제치고오리지널 콘텐츠미디어기업부문에서 1 위차지 11) -넷플릭스는서비스지역의확장과더불어 ' 하우스오브카드 (House of Cards)' 로대표되는 ' 할리우드카탈로그 ' 이외에이탈리아의 ' 수부라 (Suburra)', 영국의 ' 더크라운 (The Crown)', 프랑스의 ' 마르세이유 (Marseille)' 등각지역별자체콘텐츠제작증가추세 -브라질에서도독점방영과오리지널콘텐츠제작이라는넷플릭스의글로벌진출전략은유지되고있음 할리우드콘텐츠에대한높은수요와더불어유럽등과비교해심플한라이선스정책을통해브라질시장에진출함 12) -넷플릭스는스트리밍서비스이용에필요한인프라수준을감안하여드라마보다는영화를전면배치하여남미시장에진출하였음. 이는브라질과남미시장에서의할리우드콘텐츠에대한높은수요때문임 10) Forbs, Is Netflix's Investment In Original Programming Paying Off?, 2016. 4. 18.http://www.forbes.com/sites/greatspeculations/2016/04/18/is-netflixs-investment-in-original-programming-paying-off/#2c8cd54845d4 11) Variety, Netflix customers over-index on premium TV channel subscriptions: Morgan Stanley study, 2016. 4. 11. http://variety.com/2016/digital/news/netflix-hbo-best-original-programming-survey-1201750224/ 12) Ooyala, UK, Canada, Brazil and Mexico top 4 international markets for Netflix, 2015. 6. 29. http://www.ooyala.com/videomind/blog/uk-canada-brazil-and-mexico-top-4-international-markets 마켓인사이츠 / 2016. 8
-유럽의경우국가별로모두라이선스를획득해야하지만, 남미시장의경우스페인어사용국가방송용과브라질방송용두개의라이선스만획득하면됨 그러나브라질진출초기넷플릭스는충분하지않은콘텐츠수, 장르면에서비판을받은바있음. 13) 이에따라수용자중심의라인업과독립유통사를통한콘텐츠수급으로 9개월만에콘텐츠수를 2배로늘림 -진출초기영화를중심으로진출하면서브라질콘텐츠와미국 TV시리즈등브라질이용자들이원하는콘텐츠부족이지적되었음 -서비스시작 9개월만에독립배급사인 Telefilms와계약하면서 The Artist, To Rome with Love, The Hunger Games 등의다양한타이틀을추가하여콘텐츠를 2배로늘림 또한브라질의불법복제, 낮은신용카드이용률, 고르지못한인터넷회선등의문제를다양한방식으로해결하였으며, 이는이용자증가의주요동인이되었음 14) -브라질정부발표에의하면 41% 의브라질인들이인터넷을통해불법콘텐츠를이용 8 한경험이있으며, 영상콘텐츠의불법 DVD 판매는광범위하게퍼져있는상황임. 넷플릭스는이러한상황을타개하기위해신규콘텐츠를전세계서비스에서동시에 공개하는전략을취함 -낮은신용카드이용률로인한결제수단미비의경우선불카드발매와브라질지역은행과의제휴를통해이용자들이요금납부를용이하게하였음 -지역별로고르지못한인터넷회선의문제는어댑티브스트리밍 (adaptive streaming) 15) 기술을활용하여해결 -또한개별지역의고르지못한인터넷상황에대응하여 2016년 5월인터넷속도가넷플릭스를이용하기에적절한지측정할수있는 Fast.com을 16) 발표하기도하였음 -콘텐츠동시공개전략과함께불법이용자를가입자로유도하기위해저렴한가격 정책을전개하였음. 상파울로의영화관티켓가격이 30헤알 ($7.50) 인데반해넷플릭스이용료는패키지에따라 19.9헤알 ~29.9헤알 ($5~$7.50) 로이는불법 DVD 10장을구매할수있는저렴한가격임 13) TheNextWeb, Netflix s CCO Friedland: Brazil is a challenging market, 2012. 7. 9. http://thenextweb.com/la/2012/07/09/netflixs-cco-friedland-brazil-is-a-challenging-market/#gref 14) BBC, How to sell movies in the land of piracy, 2015. 11. 18. http://www.bbc.com/news/business-34848094 15) 어댑티브스트리밍 (adaptive streaming) 이란시청자들의회선환경을스스로인지하여그에맞는스트리밍을자동으로보내주는기술로 2008년베이징올림픽인터넷중계에서처음사용되었음 16) fast.com을통해이용자들은넷플릭스이용에필요한다운로드속도를측정할수있음
-이러한저렴한가격정책과함께불법 DVD의화질이항상일정하지않은점, 인터넷불법다운로드의경우컴퓨터바이러스감염의위험을적극적으로홍보하면서이용자를끌어들임 불법복제, 인프라등환경적대응과더불어넷플릭스가중점을두었던분야는브라질오리지널콘텐츠에대한투자임 -넷플릭스의남미시장진출전략의일환으로브라질관련요소들이최초로포함된경우는2015년8월공개된TV시리즈인' 나르코스 (Narcos)' 임 -' 나르코스 ' 는콜롬비아마약왕파블로에스코바르와미국마약단속국의이야기를그린 TV 시리즈로시나리오는미국작가에의해집필되었고촬영은콜롬비아에서진행되었으나총연출및주요배역을브라질감독과배우들로캐스팅하고, 주요 OST 역시브라질음악가가작곡 그림 3 ' 나르코스 ' 의주요브라질스탭및배우 9 총연출 (José Padilha) 주연배우 (Wagner Moura) 메인테마 OST 작곡 (Rodrigo Amarante) 출처 : IMDB(www.imdb.com) 2015년나르코스의성공이후넷플릭스는본격적으로브라질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투자하기시작하였음. 모든제작과정을브라질에서진행하고영어가아닌포르투갈어로제작 -2015년넷플릭스는브라질에서만제작되는순수브라질오리지널콘텐츠 '3%' 제작을발표한바있으며, 2016년촬영을시작하여 2016년하반기글로벌서비스예정 17) -'3%' 는처음으로브라질에서모든제작과정이이루어지는넷플릭스의오리지널콘텐츠인동시에영어가아닌다른언어로제작되는첫 TV 시리즈이기도함 17) The verge, Netflix's newest original series is a dystopian thriller in Brazil, 2015. 8. 5 http://www.theverge. com/2015/8/5/9100661/netflix-3-percent-original-programming-brazil 마켓인사이츠 / 2016. 8
- 브라질의 Boutique Filmes 가제작하고아카데미수상작 씨티오브갓 (City of God) 을 연출했던 Cesar Charlone 가총연출을맡음 18) 그림 4 TV 시리즈 3% 예고편주요장면 -넷플릭스브라질은브라질의젊은제작자들을위한콘테스트를개최. 수상작은글로벌로유통할수있는기회제공. 19) 3% 역시이러한과정을통해발탁된사례임 -또한 2016년최근브라질에서사회적논란이되었던브라질공기업인석유회사 Petrobras 관련부패와대통령탄핵사건을소재로한오리지널콘텐츠제작을발표 20) 10 - Operation Car Wash(Lava Jato) 로알려져있는새로운 TV 시리즈는 나르코스 를 연출했던 José Padilha 감독이다시연출을맡을예정이며, Elena Soares 각본으로 제작될것으로발표되었음 -이는 3% 이후브라질에서제작되는넷플릭스의두번째오리지널콘텐츠가될예정이며, 넷플릭스가진출한전지역에서서비스예정 이러한전략의성공으로 2015년기준넷플릭스는브라질인들이선호하는 2번째 OTT로등극하였으며, 참고로 1위는유튜브 (YouTube), 3위는브라질방송사글로보 (Globo) 임 21) 18) The verge, Netflix's newest original series is a dystopian thriller in Brazil, 2015. 8. 5 http://www.theverge. com/2015/8/5/9100661/netflix-3-percent-original-programming-brazil 19) BBC, How to sell movies in the land of piracy, 2015. 11. 18. http://www.bbc.com/news/business-34848094 20) Netflix, Netflix confirms new original series based on current Brazilian corruption investigation, 2016. 4. 15 https://media.netflix.com/en/press-releases/netflix-confirms-new-original-series-based-on-currentbrazilian-corruption-investigation 21) Market Realist, Netflix s Subscriber Base Continues to Rise in Brazil, 2015. 11. 26 http://marketrealist.com/2015/11/netflixs-subscriber-base-continues-rise-brazil/
그림 5 브라질이용자들이영화나 TV 프로그램시청을위해선호하는플랫폼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YouTube Netflix Globo SBT Goole Play 출처 : Valuewalk, RBC Capital Markets, SurveyMonkey / Market Realist, Netflix s Subscriber Base Continues to Rise in Brazil, 2015. 11. 26. 재인용 -이러한성공의주요원인은 ' 나르코스 ' 의성공과저렴한이용가격그리고콘텐츠및지불시스템등의현지화로평가됨 -넷플릭스의성공에따라브라질넷플릭스계정해킹시도증가. 넷플릭스계정이거래되는블랙마켓까지존재하는등 22) 브라질에서넷플릭스의인기를단적으로알수있는현상이나타남 11 또한 2011 년브라질진출이후넷플릭스는 4 년만에 300 만명가까운가입자를확보 하였음. 이는미국, 영국, 캐나다에이어 4번째로큰이용자규모임 23) -2011년브라질진출이후넷플릭스는빠른속도로이용자규모를늘려왔음. 넷플릭스는국가별이용자규모를발표하지않으나여러시장조사업체들은브라질에서만약 300만명이상의가입자를확보한것으로추정하고있음 -대표적으로우얄라 (Ooyala) 24) 는 2015년말기준브라질넷플릭스이용자수를약 334만명으로추정하고있으며, SA(Strategy Analytics) 25) 는 2015년 3분기기준약 290만으로추정하고있음 22) ITProPortal, Netflix targeted by cyber-criminals in Denmark and Brazil, 2016. 2. 12. http://www.itproportal.com/2016/02/12/netflix-targeted-by-cyber-criminals-in-denmark-and-brazil/ 23) Ooyala, UK, Canada, Brazil and Mexico top 4 international markets for Netflix, 2015. 6. 29. http://www.ooyala.com/videomind/blog/uk-canada-brazil-and-mexico-top-4-international-markets 24) 우얄라 (Ooyala) 는호주최대통신사 Telstra 의벤처자회사로실리콘벨리에거점을두고있으며, 온라인비디오기 술과서비스를제공하는기업임. 현재 500 개이상의기업에자사의상품을제공하고있으며, 온라인비디오시장에대한보고서를발간하고있음 25) SA(Strategy Analytics) 는미국을기반으로영국, 프랑스, 독일, 한국, 중국에지사를두고있는글로벌컨설팅, 시장조 사기업으로제조업뿐아니라 ICT 영역까지포괄하고있음 마켓인사이츠 / 2016. 8
그림 6 주요국넷플릭스이용자수 50 40 ( 단위 : 백만명 ) 43.5 30 20 10 0 4.94 3.95 3.34 1.98 미국영국캐나다브라질멕시코 출처 : Ooyala, UK, Canada, Brazil and Mexico top 4 international markets for Netflix, 2016. 6. 29 12
04 넷플릭스진출에따른영향 넷플릭스의성공은브라질 OTT 시장을급성장시키는주요원인이되었으나이는현지유료방송사들에게는위기로작용. 브라질방송사들은정부에대한로비등을통해넷플릭스를중심으로한 OTT 서비스에대한규제를주장하고있음 -2015년브라질의통신규제위원회(ANATEL) 의발표에따르면브라질유료방송사들은 26만명이상의가입자가감소하였는데, 이는브라질경제의침체와넷플릭스를비롯한 OTT의본격적인시장진입 26) 이주요한원인으로평가됨 -이에따라유료방송사들을중심으로정부에대해 SVOD에대한규제를적극적으로요구하고있음. 구체적인사항은다음과같음 27) 넷플릭스에게브라질프로덕션에재투자하도록강제하는방안 13 넷플릭스의 SVOD 에도브라질콘텐츠쿼터 20% 적용요구 넷플릭스를비롯한 SOVD 이용자들이인터넷트래픽을더많이사용한다는것을근거로주요 이용자들에게추가인터넷요금징수요구 -대표적으로브라질국립영화진흥위원회 (National Cinema Agency, ANCINE) 는넷플릭스를국내영화산업발전을위한기금 (Contribution to the Development of the National Film Industry, CONDECINE) 28) 시스템에포함시켜작품당세금을부과해야한다고주장 29) -이러한시스템이넷플릭스에적용되면넷플릭스는 220만달러에이르는비용을추가로부담해야하며, 이는브라질에서발생하는수익의 10% 에달함 -또한브라질유료방송협회 (Brazilian Association of Pay TV, ABTA) 는비대칭규제와불공정한시장경쟁을언급하면서넷플릭스가브라질에서케이블TV와동일한규제를받아야함을주장 26) Ooyala의발표에따르면브라질에서만 36개가량의 OTT가서비스되고있음 27) Digitaltveurope, Netflix blocked in Indonesia, facing problems in Brazil, 2016. 1. 28. http://www.digitaltveurope.net/490152/netflix-blocked-in-indonesia-facing-problems-in-brazil/ 28) CONDECINE는 2001년부터시작되었으며, 영화산업진흥과발전을위한재원조달을위한일종의세금형태로부과됨 29) Linkedin, Netflix Brazil looks a success, with a subscriber base around 2.5M but the financial situation and possible regulation in Brazil bothers the company, 2015. 10. 26. https://www.linkedin.com/pulse/netflixbrazil-looks-success-subscriber-base-around-25m-bassoi?forcenosplash=true 마켓인사이츠 / 2016. 8
-이러한주장들은넷플릭스가아닌 OTT 플랫폼전체를대상으로하고있으나주요타겟은넷플릭스이며,케이블TV와동일한규제의대표적인케이스는브라질콘텐츠 쿼터제임 -전체프로그램중 1/3이브라질콘텐츠여야하며, 여러채널을소유하고있는경우 제공채널중 2개는하루에 12시간이상브라질독립제작사제작프로그램을편성해야함 넷플릭스에대한각종규제요구와병행하여브라질방송사업자들은합종연횡을통해영상콘텐츠시장에서점유율을유지하고자시도하고있으며, OTT 서비스시장에도진출 30) -브라질최대의유료방송사는민영지상파방송사인글로보 (Globo) 로 50% 에가까운방송시장점유율을차지하고있음. 또한브라질최대케이블TV사인 America Movil 의주식을소유하고있음 31) -때문에글로보는브라질시장에서넷플릭스의가장큰경쟁자가될수밖에없음. 넷플릭스진출에따라글로보는브라질 2위점유율 (29%) 을가진 SKY/DirecTV와의독점 14 계약을체결하고또다른케이블기업인 GVT 와 Telefonica Brazil 에서자사의채널을 이용가능하게함 - 이를통해글로보는약 50% 의시장점유율에도불구하고 90% 이상의브라질유료방송가입자들에게자사콘텐츠를서비스할수있는환경을구축하였음. 또한 Globosat Play를통해 OTT와 VOD 서비스도제공하고있음 -한편으로중소규모방송사들이영향력이커지는글로보를견제하기위해넷플릭스서비스를이용하고자함.대표적으로5% 의방송시장을점유하고있는SBT(Sistema BrasileirodeTelevisão) 는CEO가자사방송에서넷플릭스를적극적으로홍보 30) Forbes, Former Brazilian Billionaire Silvio Santos Praises Netflix, Gets Lifetime Membership To It, 2015. 2. 27 http://www.forbes.com/sites/andersonantunes/2015/02/27/former-brazilian-billionaire-silvio-santospraises-netflix-gets-lifetime-membership-to-it/#11904f038fe8 31) Advanced Television, Brazil pay-tv numbers tumble, 2016. 4. 4. http://advanced-television.com/2016/04/04/brazil-pay-tv-numbers-tumble/
05 시사점 넷플릭스의브라질을중심으로한남미시장진출은우리영상콘텐츠기업에게여러측면에서시사점을제공. 넷플릭스처럼라이센스, 규제, OTT, 지역적특성등과같은요소들은국내기업역시동일하게겪을수밖에없는문제이기때문 넷플릭스사례를통해브라질진출의시사점을끌어낸다면, 크게두가지의방향성을제시할수있음. 단기적으로는넷플릭스와같은유력플랫폼에우리의방송콘텐츠를유통시키는전략이며중장기적으로는우리가자체적으로현지에온라인플랫폼을구축하는것임 전자의경우, 브라질이신시장으로서낮은구매력과더불어물리적거리등에따른 15 마케팅비용부담등의하이리스크 (High Risk) 로인해초기단계에서는넷플릭스와같은온라인플랫폼을통한유통이이용자접근성측면에서매우유효한수단으로판단됨 -현재넷플릭스브라질을통해 ' 장난스런키스 (2010년 MBC)', ' 아가씨를부탁해 (2009년 KBS)', ' 미남이시네요 (2009년, SBS)', ' 꽃보다남자 (2009년, KBS)' 등이서비스되고있음 -현실적으로브라질지상파TV에서우리드라마를정기적으로편성한다는것은매우드문일이고소개된드라마도커다란반향을끌어내지못했음.하지만넷플릭스를통해다수의한국드라마가VOD형태로서비스되고있음 -초기단계에서는넷플릭스의매체력을활용해한류팬을중심으로한서비스망을확보하고점차저변을넓혀나가는전략이효과적으로보임 후자의경우중장기적인과제로자체온라인플랫폼을구축하는방안도검토해볼수있을것임. 다만그이전에브라질현지에서유력한잠재시장으로서의가능성이먼저검증되어야할것임 넷플릭스의연착륙과정에서알수있듯이오리지널콘텐츠제작, 할리우드라는킬러콘텐츠, 독점방영권과같은경쟁력과더불어라이선스, 인터넷전송속도, 결제수단등비즈니스환경조성까지만만치않은부대비용을치뤄야했음 결코녹록치않은과정이기는하나일본, 중국은물론동남아권역, 미국등에서현지채널을성공적으로운영하고있는사례도늘고있고한국드라마를메인으로하는 ' 비키 ' 와같은온라인플랫폼도서비스되고있음 마켓인사이츠 / 2016.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