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韓國中東學會, 2011, 279~309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주제와형식의낭만성과신고전성을중심으로 -* 1 임병필 ** 차례 Ⅰ. 서론 Ⅱ. 주제에나타난낭만성과신고전성 Ⅲ. 형식에나타난낭만성과신고전성 Ⅳ. 결론 * 이논문은 2007 년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07-362-A00021). ** 부산외국어대학교지중해지역원 HK 연구교수.
28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Abstract> The tradition and modernity of Tunisian poet Abu al-qasim al-sabbi s works Lim, Byung-Pil Abu al-qasim al-shabbi was the only western poet of the Apollo Group that practiced the Romanticism all around Arab world in 1930 s. He thought that the traditional Arabic literature, and furthermore the classicial Arabic culture was poor at the creative imagination. So he claimed to refuse the whole traditional Arabic culture and literature. And then he tried to write his poems with his personal subjective emotions. As a result, his almost all poems thematically were romantic, but formally the more than half of his all poems were written by Qasidah the traditional Arabic form. So we can say he was on the border between Neoclassicism and Romanticism and tradition and modernity as well. Above all, he used the Greek myths like the Venus and Prometheus, and also the myth of the death and revival, and that made a contribution to the Arabic free verse. That s why the 1950 s free verse movement was headed by the Tammuzian poets who used the myths about the death and revival. Key Words : Abu al-qasim al-shabbi, Tunisia, Apollo Group, Romanticism, Neo-classicism, Qasidah, the strophic verse, myth, free verse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81 I. 서론 2011 년튀니지민중봉기와이집트의정권퇴진운동때튀니지의 낭만주의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 (1909-1934, 이후샵비 ) 의시 세상의 독재자들에게 طغاة العالم 가 ا لى대중들의슬로건으로사용되었다. 샵비는 1920 년대와 30 년대초에활동했던튀니지시인임에도불구하고 현재까지도튀니지를넘어아랍민중들의사랑을받고있다. 샵비는이집트 시인들을중심으로시리아, 이라크, 레바논의레반트시인들에의해 주도되었던동부중심의낭만주의운동에적극적으로참여한유일한서부 지역시인이었다. 심장병으로인해 26 살이라는짧은삶을살다간천재시인샵비의 문학관은한마디로전통아랍문학에대한거부이며서구시에대한찬양으로 정리할수있다. 그의이러한반란적태도는보수문인들의분노를 유발하면서 반도, 이단자, 무신론자, 아랍의볼테르 (Voltaire) 2 라고하는 신랄한비판을받았다 (Badawi 1975, 159-160). 이논문은아랍시전통에대한강력한거부감을표출했던샵비가과연 전적으로낭만주의시인이었나? 라는의문점에서부터출발되었다. 그렇다면 그는주제면에서주관적인낭만시, 즉감정시에충실했는가? 그는대중들의 관심사를객관적으로표출하는신고전적인성향의행사시를쓰지는않았나? 형식면에서는고전시형을얼마나탈피했는가? 다른아폴로그룹 시인들처럼새로운시형을실험한것은있는가? 그가자유시를향한아랍시 역사의흐름에기여한부분은무엇인가? 등의의문점또한집고넘어가야할 과제라할수있다. 2 볼테르 (1694-1778) 는 18 세기유럽의전제정치와종교적맹신에저항하고진보의이상을고취한계몽주의작가이다.
28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이러한의문들에대한대답을찾기위해샵비의작품을주제와형식으로나누어분석할것이다. 3 또한주제는낭만성이강렬한시인으로평가되고있는만큼낭만적인주제를중심으로신고전적인행사시를탐색할것이다. 다음으로형식에서는낭만주의시인들이즐겨실험했던유절시를필두로시극, 무운시, 산문시와같은새로운시형식이있는지, 고전까시다의사용비율은얼마나되는지등을고찰할것이다. 이렇듯주제와형식을아우르는종합적인연구를통해아랍낭만주의의강력한실천가로알려져있는샵비의낭만주의적경향 ( 낭만성 ) 과신고전주의적경향 ( 신고전성 ) 을분석할것이다. 이는샵비작품에나타난아랍전통과서구모더니티의갈등양상을탐색하는과정일뿐만아니라 1950 년대에본격화되는자유시의발전을위한샵비의기여도를평가하는작업이될것이다. Ⅱ. 주제에나타난낭만성과신고전성 샵비는전통학교인쿳탑과자이투나대학에서전통적인이슬람교육을 جبران خليل جبران (-١٨٨٨ 지브란받았으며아랍고전시인들과지브란칼릴 ١٩٣١) 을필두로한이주학파시인들의작품들에큰영향을받았다. 4 또한 그는단하나의서구어를구사하지못했지만아랍어로번역된자료들을통해 서구낭만주의에정통했으며, 특히괴테 (1749-1832) 와라마르틴 (1790-3 샵비는자신의작품들을신문이나아폴로잡지와같은정기간행물들에우선발표했으며, 이후이들을수집하여 삶의노래들 ا غاني الحياة 이란제목으로출판을준비하던와중에사망하였다. 이는이후 1955 년에야튀니지에서출판되었으며, 본논문에서는 1994 년에출판된 아부알까심알샵비의디완과편지들 ديوان ا بي القاسم الشابي ورساي له 을자료로활용하였다. 4 특히샵비는지브란칼릴지브란의철학, 표현, 기법등에큰영향을받음으로써 튀니지의무슬림지브란 이라는이름으로불리기도했다 (Roser Allen 1987, 292).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83 1869) 을칭송했다. 이와같은분위기로인해샵비에게는주제와형식 عبد العزيز ( 있다모두에서전통과낭만이라는두가지상반된정서가공존하고 290-292). Roger Allen 1987, ;النعماني -٢١ ١٩٩٧ ٤٢ 샵비작품의주제가갖는가장큰특징은개인적이고주관적이라는것이다. 또한일부이지만사회와민족의정서를다룬작품들이존재하고있다. 무엇보다본논문의목적이샵비의낭만성과신고전성을고찰하기위함이라는점에서그의주제를낭만성이풍부한감정시와신고전성을잘드러내는행사시로분류할것이다. 5 1. 감정시 샵비는자신의존재, 삶의불만족과슬픔, 사랑, 심장병과고통, 임박한죽음과같은시인자신의본질적인문제들에집중했다. 그의개인적인삶을다룬주제들은매우다양하지만큰틀에서보면다른낭만주의자들과크게다르지않다고할수있다. 즉샵비작품의개인적인정서를다룬가장주된주제는자연, 사랑, 죽음과삶이라할수있다. 그외에도시와시인, 고통과슬픔 6, 소외, 다양한삶의모습들을명상적이고철학적으로다룬작품들이다수있다. 5 샵비에관한국내최초연구는그의주제들을 개인적성향과사회적성향 으로구분하였다 ( 김능우 2004, 307-339). 한편여기서는 개인적성향 을감정시로, 사회적성향 을행사시로구분하였다. 이는샵비의시세계에나타난신고전성과낭만성을파악하기위한구분이다. 6 시인에따라자신의슬픔을표출하는방법은다양하다. 어떤시인은자신의슬픔과고통을철학이나사상으로변환하거나, 웃음과해학으로전환하기도한다. 그러나샵비는자신의 ). شوقي ضيف -١٤٣ ٢٠٠٣ ١٤٤ ( 표출하였다고통과슬픔을울음이나대성통곡을통해솔직하게 따라서그의많은작품에는 울음 이나 통곡 과같은시어들이자주등장하고있다.
28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1) 자연 7 아랍의낭만주의시인들에게자연은어렵고힘든현실을위한위안이요도피처였으나, 샵비에게자연은큰위안과평온을주지는못했다. 자연에대한이런태도는일생동안큰변화없이남아있게된다 (Badawi 1975, 162). 대표적으로작품 고아의불평 -١١٥ ١١٦ ( شكوى اليتيم (ص 에나타난자연은그에게아무런소용이없는대상이다. 그의울음소리는포효하는바다소리에묻혀버리고무심한숲과강에의해무시된다. 그는어머니인자연에게 엄마! 어서요. 내게로오세요! 삶이나를괴롭혀요. 라고도와달라고요청한다. 그러나그녀가들어주지않자고아가된심정이되어스스로에게닥치라고소리를지른다. على ساحل البحر ا ن ي يضج تنه دت من مهجة ا ترعت فضاع التنه د في الضج ة بما في ثناياه من لوعة فسرت وناديت: ((يا ا م! هي ا ا لي! فقدعذ بني الحياة)) وجي ت ا لى الغاب ا سكب ا وجاع قلبي نحيبا كلفح اللهيب نحيبا تدافع في مهجتي وسال يرن بندب القلوب فلم يفهم الغاب ا شجانه وظل يرد د ا لحانه صراخ الصباح ونوح المسا بدمع الشقاء وشوك الا سى 7 샵비는 아랍시인들은깊은시적감정을표현하지못했다. 왜냐하면그들의자연에대한태도에는자연의숭고한생명에대한존경이부족했기때문이다. 그들은단지아름답게장식된외양만을보았을뿐이다. (Badawi 1975, 159 재인용 ) 라고 아랍인들의시적상상력. 비판했다 (1929) 에서자연에대한아랍시인들의태도를 الخيال الشعري عند العرب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85 وقمت على النهر ا هرق دمعا يسير بصمت على وجنتي فسرت وناديت: ((يا ا م هي ا ا لي! فقد عذ بني الحياة)) فما خف ف النهر من عدوه ولا سكت النهر عن شدوه فسرت وناديت: ((يا ا م هي ا ا لي! فقدعذ بني الحياة)) تفج ر من قيض حزني الا ليم ويلمع مثل دموع الجحيم * * * ولم ا ندبت ولم ينفع وناديت ا مي فلم تسمع رجعت بحزني ا لى وحدتي ورددت نوحي على مسمعي وعانقت في وحدتي لوعتي وقلت لنفسي: ((ا لا فاسكتي!)) 해변가에서, 나는아침에는소리치고저녁에는통곡을했다나는불행의눈물과슬픔의가시로가득채워진마음으로한숨을쉬었다그런데한숨이바닷가에서사라졌다한숨속에고통이있는데나는걸어가며소리쳤다 : (( 엄마! 어서요내게로오세요! 삶이나를괴롭혀요 )) 나는숲으로갔다, 통곡을하며내마음의고통들을쏟아낸다, 불꽃처럼내마음속에서통곡을밀어냈다, 대성통곡을하기시작했다
28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그런데숲은그슬픔들을이해하지못했다계속해그멜로디들을반복했다나는걸어가며소리쳤다 : (( 엄마! 어서요내게로오세요! 삶이나를괴롭혀요 )) 그래서나는고통스런슬픔이홍수처럼터져나오는내두뺨위로조용히흘러내리는지옥불의눈물들처럼반짝거리는눈물을흘리며강가에섰다강물은흐르는눈물을말려주지않았다아니, 강물은그의노래에대답하지않았다그래서난걸어가며소리쳤다 : (( 엄마! 어서요내게로오세요! 삶이나를괴롭혀요 )) * * * 내가통곡을할때도와주지않았다내가엄마를부를때듣지않았다나는슬픔을가지고홀로돌아왔다나는계속해통곡했다나홀로고통과슬픔을끌어안았다스스로에게말했다 : (( 조용히하지않을래!)) 또한 슬픔의노래 -٦٤ ٦٨ ( ا غنية الا حزان (ص 에서시인은 언제나웃고있는 새벽의송가를나에게불러주오, 가수여! 어둠의소리가나를상처입혔고, 나에게아픔을삶의공격성을가르쳐주었다. 그래서내마음은통곡의 메아리들로피곤해졌다. 라고노래한다. 정신적, 육체적으로겪게되는 고통스런생각들은자연을그의아픔을치료해주는존재나기쁨의원천으로 보게끔허락하지않았다 (Badawi 1975, 162-163).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87 이처럼자연이시인자신에게기쁨의원천이되지는못했지만, 자연을 억압적으로변해가는인간세상으로부터의도피처로생각하기도했다. 그한 예로작품 숲 -١٦٤ ١٦٨ ( الغاب (ص 에서숲은사회와사람들의삶을 반대하는것에대한상징으로, 다른사람들의사악함들로부터시인을 구출하는수레바퀴의상징으로나타난다. 이처럼시인이숲으로도피하는.(ا يليا الحاوي -٢٠ ١٩٨١ ٢١ ( 상징이다것은사회적삶으로부터의절망에대한 مناجاة 한편낭만적인감정들과태도들로가득차있는 참새의비밀대화 란작품에서샵비는자연과인간세계를대조적으로 (ص -١٠٤ ١٠٦ ( عصفور 보여주고있다. 특히그는온갖사악함과부도덕함을만들어내는도시 생활을공격하고 ( 나는으르렁대고출렁이는피에잠겨있는도시로부터 무엇을원하나? / 나는으르렁대는피의슬픈소리를느끼지못하는 도시로부터무엇을원하나? / 나는어둡고사악하지않은사람에게복종하지 않는도시에게무엇을원하나? / 나는온갖부정과부당함에익숙한 도시에게무엇을원하나? ), 인간의타락한세상에대한피난처로서의 자연에공개적으로의존한다 ( 그의마음에즐거운행복을채워주는, 노래하는교양인이여! / 봄의꽃들에게키스를했다. )(Badawi 1975, 163). 2) 사랑샵비는 1928 년사촌과결혼을하고두아들을두었으나, 행복한결혼생활은아니었던것같다. 한편그에게는어릴때부터알고지냈던첫사랑이있었는데불행히도그녀가어린나이에죽게되면서큰상처가되었다. 그녀에대한비극적인사랑은죽을때까지그에게큰영향을끼쳤으며, 이후사랑에대한많은작품을씀으로써 사랑의시인 이라는칭호로불리게되었다.
28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한편샵비가감각적인사랑시를전혀쓰지않은것은아니지만 8, 그의 사랑은정신적이고플라톤적사랑이라할수있다. 동시대의아폴로그룹 시인이었던알리마흐무드따하 (1901-1949, 이후따하 ) 가쾌락적인 사랑관을가지고있던데반해, 샵비는물질적인여성관에반하는정신적인 사랑관을표출했다. 9 이것은샵비가가지고있던전통아랍사회와문화에대한반항정신의 직접적인결과라할수있다. 이는 아랍인들의시적상상력 에언급된 여성관에도명백히나타나있다. 여성에대한아랍문학의태도는상스럽고 천하며가장저급한물질주의속에빠져있다. 여성을욕망의대상으로, 쾌락의대상으로만보고있는것이다 아랍시인들가운데서여성을 우주에있는사랑의제단으로, 알라의집에관해이야기하는신실한 숭배자로이야기하는것을들어본적이있는가? (Badawi 1992, 128 재인용 ). 이처럼정신적인사랑을추구했던샵비의작품에등장하는여성들은모두 이상적인존재로나타난다. 한예로여성숭배론자인그의작품에서는 매춘부가등장하지않는다. 무엇보다그의사랑관, 여성관은 사랑의 제단에서의기도 -٧٩ ٨٣ ( صلوات في هيكل الحب (ص 에잘나타나있다. 이작품은 여성에대한존경과숭배의태도로가득차있다. 시인에게있어그녀는 신성한우상이며여신이다. 그녀는 인간들사이를걸어가는비너스 이며, 8 샵비는 잃어버린천국 الضاي عة -٩٤ ٩٧ ( ا لجن ة (ص 과같은작품에서감각적인사랑에대해쓰기도했다 (Roser Allen 1987, 291). 9 따하는 알몸, 키스, 가슴, 포옹 등과같은매우노골적인시어들을사용하여당시젊은이들의억눌린성적감정을솔직하게표현함으로써아랍젊은이들의성적배출구역할을하였다고평가된다 (Roger Allen 1987, 309-313). 한편샵비는여성을존경과숭배의대상으로이상화하였는데, 동시대아폴로시인이브라힘나지 (1898-1953) 또한 연인의집은카아바신전이며, 연인의아름다움은성배이고, 연인을만나러가는길은순례이다. 처럼여성을종교적인용어를사용하여이상적인존재로표현하기도하였다 ( 임병필 2010, 94).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89 땅으로내려온천사 이다. 또한 마법의새벽, 봄의영혼 이며 빛의딸 인 것이다. 그래서그는 수도자의삶을살게해달라 고기도한다. عذبة ا نت كالطفولة كالا حلام كالسماء الضحوك كالليلة القمراء يا لها من وداعة وجمال يا لها من طهارة تبعث التقدي يا لها رق ة تكاد يرف الور ا ي شيء تراك هل ا نت فينيس لتعيد الشباب والفرح المعول ا م ملاك الفردوس جاء ا لى الا ر ا نت.. ما ا نت ا نت رسم جميل فيك ما فيه من غموض وعمق ا نت.. ما ا نت ا نت فجر من السحر فا راه الحياة في مويق الحسن ا نت روح الربيع تختال في يا ابنة النور ا ن ني ا نا وحدي فدعيني ا عيش في ظل ك العذب عيشة للجمال والفن والا لهام عيشة الناسك البتول يناجي الر كاللحن كالصباح الجديد كالورد كابتسام الوليد وشباب منع م ا ملود! س في مهجة الشقي العنيد!... د منها في الصخرة الجلمود! ادت بين الورى من جديد للعالم التعيس العميد! ض ليحيي روح السلام العهيد! عبقري من فن هذا الوجود وجمال مقد س معبود تجل ى لقلبي المعمود وجل ى له خفايا الخلود الدنيا فتهتز راي عات الورود... من را ي فيك روعة المعبود وفي قرب حسنك المشهود والطهر والسنسي والسجود ب في نشوة الذهول الشديد... * * * 당신의달콤함은어린시절같고꿈결같고노랫가락같고새로운아침같네언제나웃는하늘같고달빛비치는밤같고장미같고갓태어난아이의미소같다
29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온화한마음을가진여인이여아름다운여인이여부드럽고달콤한젊음을가진여인이여! 순결한여인이여, 당신은불행하고고집센마음속에성스러움을재생시키는군요! 장미를단단한바위속에서빛나게할것같은부드러움을가진여인이여! 당신은누구신가요? 당신은비참하고슬픈세상을위해다시청년시절과달콤한기쁨을회복시키기위해인간들사이를걸어가는비너스오래된평화의영혼을불러오기위해땅으로내려온천국의천사당신은, 당신은무엇인가요? 당신은존재의예술로된천재적이고아름다운그림당신에게는모호함과심오함이있고아름다움과숭배받는성스러움이있습니다당신은 당신은무엇인가요? 당신은슬픈내마음에나타난마법의새벽... 당신은세상속을으시대며걸어가는봄의영혼, 그러면놀라운일들이불쑥나타난다... *** 빛의딸이여, 나야말로당신에게서숭배받는이의아름다움을보았던유일한사람그러니당신의달콤한그림자속에서어디서나눈에띄는아름다운당신곁에서살게해주세요아름다움, 예술, 영감을위한삶을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91 순수함, 빛남, 숭배의삶을살게해주세요 혼돈의향기속에서신을속삭이는 수도자의삶을살게해주세요... 이외에도샵비는 19 살때쓴 사랑 ( ١٣٠ ا لحب (ص 이란작품에서사랑을 하늘에서내려온매혹적인빛으로, 세상을이상화하는신성한영혼으로, 지옥불을고통없이건너게해주는술의강으로묘사하였다. 한편으론, 시인에게서사랑이사라지자혼돈이다시찾아온다. 자연조차도그에게 위안을주지못하게된다. 인간의고통에대한자연의무관심에괴로워하는 감정이 17 살때쓴 사랑의장례식 -٩٨ ٩٩ ( ما تم الحب (ص 에잘나타나 있다 (Badawi 1975, 161). 3) 생명과죽음 일부비평가는샵비를일컬어 생명과죽음의시인 이라고하였다. 이는 그의많은작품들에 생명과죽음 에관한이미지들이나타나고있는데 기인한다. 이미언급했듯이샵비는 20 살되던해에심각한심장병증세를 알게되면서언제닥칠지도모르는죽음의절망속에서살게되었다. 죽음에게 -٧٥ ٧٧ ( ا لى الموت (ص 와같은초기의작품에서는 죽음은아름다운 영혼, 구름들위를날아다닌다. 처럼죽음을낭만적으로환영하기도하는데, ص ( الاعتراف 이는점차절박한관심사로바뀐다. 사실이당시샵비는 고백 ١٨٥-١٨٤) 이란작품에서나타나듯절망과무의미한삶, 삶에대한열정적인 사랑사이에서혼란을겪는다 (Badawi 1975, 166-167). 특히노래로불리면서전아랍세계에대단한인기를누렸던 삶의 소망 -٩٠ ٩٤ ( ا رادة الحياة (ص 이라는작품은식물신화를바탕으로쓰여졌다. 등장인물들은바람, 땅, 밤, 숲과같은자연의본질적인에너지들이다. 겨울이되자온세상의마법이죽고만물이죽음을맞이한다. 그러나봄과
29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함께모든생명이부활한다 ( ٢١٦ الحوي -٢١٠ ١٩٨٦.(ا يليا 이작품은개인적으로는샵비개인의삶의소망으로, 더넓게는튀니지와아랍세계의삶의소망으로이해할수도있을것이다. ا ذا الشعب يوما ا راد الحياة ولا بد لليل ا ن ينجلى ومن لم يعانقه شوق الحياة فويل لمن لم تشقه الحياة... فلا بد ا ن يستجيب القدر ولا بد للقيد ا ن ينكسر تبخ ر في جو ها واندثر *** * * * وفي ليلة من ليالي الخريف مثق لة بالا سى والضجر سكرت ا من ضياء النجوم وغن يت للحزن حت ى سكر سا لت الدجى: هل تعيد الحياة لما ا ذبلته ربيع العمر فلم تتكل مشفاء الظلام ولم تترن م عذاري السحر وقال لي الغاب في رق ة محبية مثل خفق الوتر: ((يجي الشتاء شتاء الضباب شتاء الثلوج شتاء المطر)) ((فينطفي السحر سحر الغصون وسحر الزهور وسحر الثمر))... ((و وي الغصون وا وراقها وا زهار عهد حبيب نضر))... ((وجاء الربيع با نغامه وا حلامه وصباه العطر)) ((وقب لها قبلا في الشفاء ت عيد الشباب الذي قد غبر)) ((وقال لها: قد م نحت الحياة وخ لدت في نسلك المدخر)) ((وباركك النور فاستقبلي شباب الحياة وخصب العمر))... ((فميدي كما شي ت-فوق الحقول بحلو الثمار وغض الزهر)) ((وناجى النسيم وناجى الغيوم وناجى النجوم وناجى القمر)) ((وناجى الحياة وا شواقها وفتنة هذا الوجود الا غر ))...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93 사람들이어느날삶을원하면반드시운명이대답할것입니다반드시밤이분명해질것입니다반드시족쇄가부서질것입니다삶의열정이포옹하지않는사람은그분위기에잠겨들어잊혀지게됩니다그러니삶이열망하지않았던사람은참으로불쌍합니다 * * * 어느날밤가을은슬픔과분노로묵직해졌다그래서나는별빛을마셨고취할때까지슬픔을위해노래를불렀다나는어둠에게물었다 : 인생의봄을시들게하면삶이돌아오나요? 어둠의입술은말을하지않았다매혹적인처녀들은노래하지않았다현의박자처럼부드럽고사랑스럽게숲이나에게말했다 (( 겨울이온다, 안개의겨울이, 눈의겨울이, 비의겨울이온다 )) (( 마법이죽는다, 나뭇가지의마법이, 꽃들의마법이, 열매의마법이 )) (( 나뭇가지들이떨어진다, 그나뭇잎들이, 사랑스런세월의꽃들이 )) * * * (( 봄이왔다, 멜로디들과함께, 꿈들과함께, 향기로운어린시절과함께 )) (( 봄이그입술에키스를했다, 지나가버린청춘에경의를표한다 ))
29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 봄이말했다 : 생명이허락되었다, 영원한생명이너의자손들에게주어졌다 )) (( 빛이너에게축복을내렸다, 그러니삶의청춘을비옥한삶을맞이하라 )) (( 네가원하는대로달콤한열매를가지고, 싱싱한꽃을가지고들판위로솟아라 )) (( 미풍에게속삭였다, 구름에게속삭였다, 별들에게속삭였다, 달에게속삭였다 )) (( 생명에게생명의열망들에게, 아름답고매력있는존재에게속삭였다 )) 다음으로그가사망하기 1 년전에쓴 거인의송가또는프로메테우스가이렇게노래했다 بروميثيوس ا و هكذا غن ى -٢٩ ٣١ ( نشيد الجب ار (ص 에서는모든아픔과고통을인내하고죽음에대한긍정적인프로메테우스적태도를보여준다. 샵비는고통의요소를무시하지않으면서도삶에대한영웅적인태도를주창한다. 그는삶그자체를위한투쟁의가치를, 삶그자체의가치를설파한다. 샵비의이러한태도는영원한형벌을알면서도인간에게불을전해준프로메테우스의페르소나로나타난다 (Badawi 1975, 167). 작품속에는심장병으로인해고통받는시인의고난을연상시키는 질병, 적, 슬픔의파도, 재난의폭풍우, 가시밭길, 자갈밭, 파멸의유성, 고통의번개 등과같은이미지들이많이나타난다. 이러한고난에도시인은 그럼에도불구하고기타를연주하며계속걸어갈것이다. 라는말로삶에대한강렬한의지와소망을표명한다. 한편작품속에등장하는 독수리 는제우스에의해프로메테우스의간을쪼아먹는존재가아니라하늘의제왕으로서의이미지로나타난다. 그외에도 심장 이나 거인 과같은시어들은시인과프로메테우스를밀접하게연결시켜주는기능을하고있다.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95 سا عيش رغم الداء والا عداء ا رنو ا لى الشمس المضيي ة.. هازي ا لا ا رمق الظل الكي يب.. ولا ا رى وا سير في دنيا المشاعرن حالما ا صغي لموسيقى الحياة ووحيها وا سيخ للصوت الا لهي الذي وا قول للقدر الذي لا ينثني ((لا يطفىء اللهب المو جج في دمي ((فاهدم فو ادي ما استطعت فا ن ه ((لا يعرف الشكوى الذليلة والبكا ((ويعيش جب ارا يحد ق داي ما ((ا ملا طريقي بالمخاوف والدجى ((وانشر عليه الرعب وانشر فوقه ((سا ظل ا مشي رغم ذلك عازفا كالنسر فوق القم ة الشم اء بالسحب والا مطار والا نواء ما في قرار الهو ة السوداء غردا وتلك سعادة الشعراء وا ذيب روح الكون في ا نشاي ي يحيي بقلبي مي ت الا صداء عنحرب ا مالي بكل بلاء موج الا سى وعواصف الا رزاء)) سيكون مثل الصخرة الصم اء)) وضراعة الا طفال والضعفاء)) بالفجر.. بالفجر الجميل الناي ي)) وزوابع الا شواك والحصباء)) رجم الردى وصواعق البا ساء)) غ يثارتي مترن ما بغناي ي))... 나는질병과수많은적들에도불구하고오만한산꼭대기위의독수리처럼살것이다나는구름과비와폭풍우를조롱하는빛나는태양을응시한다나는우울한그림자를보지않아검은심연의밑바닥에있는것을보지않아나는꿈을꾸며시인들의행복을노래하며감정의세계로걸어간다나는삶의노래를삶의영감을듣는다나의창조에존재의영혼을녹인다
29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나는죽어가는메아리들을내심장에살리시는신의목소리로소리친다나는온갖시련으로내희망들과의전쟁을포기하지않았던운명에게말한다 (( 슬픔의파도와재난의폭풍우들은내피속에서불타오르는불꽃을끄지못할것이다 )) (( 할수있다면내심장을파괴하라그러면그것은거대한바위처럼될것이다 )) (( 그것은하찮은불평이나통곡을아이들과허약한이들의칭얼거림을알지못한다 )) (( 그는언제나새벽을아름답고멀리떨어져있는새벽을응시하는거인으로살것이다 ) (( 내길을두려움들과어둠과폭풍우같은가시밭길과자갈밭으로채워라 )) (( 그위에놀라움을퍼뜨려라그위에파멸의유성들을고통의번개들을퍼뜨려라 ) (( 그럼에도불구하고나는계속걸어갈것이다나의기타를연주하며노래를부르며 )) 한편 새로운아침 -١٧٧ ١٧٩ ( الصباح الجديد (ص 이란작품에서는 상처여 슬픔들이여나와함께살아라 / 통곡과속박의세월이죽었다 / 세월뒤로부터 아침이나타났다. 처럼죽음이더욱더충만하고더욱더중요한삶을얻는 수단으로묘사된다 (Badawi 1975, 168). 특히 사랑의제단에서의기도 에나타난 비너스 와 거인의송가 또는프로메테우스가이렇게노래했다 의 프로메테우스 는 1950 년대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97 자유시를주도했던탐무즈시인들보다한발앞서그리스신화를사용한.(نزير العظمى ( ١٠ ١٩٩٩ 있다작품들이라는점에서매우큰의의를갖고 2. 행사시 행사시는개인의주관적인감정보다는민족과사회와대중들의관심사를객관적으로전달하는시이다. 전통적으로시인들은부족과민족의대변인으로서칭송, 존경, 애도, 비방등의특정한주제를통해당시에발생했던사건 ( 행사 ) 들에대한일반대중들의감정을대변하여왔다. 특히행사시는근대에들어서면서궁중시인이었던아흐마드샤우끼 (1868-1932) 를필두로한신고전주의시인들에의해많이작시되었으며, 아랍세계에낭만주의를도입하고실천했던디완그룹과아폴로그룹시인들에의해서도지속적으로시도되었다. 한편튀니지의아폴로시인인샵비는신고전주의시인들과디완그룹, 아폴로그룹시인들에의해많이다루어졌던통치자나지도자들에대한칭송, 존경, 애도와같은주제들은전혀다루지않았다. 반면에프랑스의신탁통치 (1881-1956) 와독재자들에의해억압당하고있는조국튀니지와아랍민중들의분노를표출한일부민족시들을실험했다. 이미살펴보았듯이샵비작품들의주요주제는자연, 사랑, 죽음등과같은낭만적인것들이다. 이러한주제들은 1929 년부터본격적으로나타나기시작한심장병과임박한죽음과깊은관계가있다. 한편시인개인의고통스런상황은오랜프랑스의신탁통치하에놓여고통을당하는튀니지, 더나아가서는서구열강들의억압하에놓여있는아랍세계와밀접한상관관계에놓이게된다. 이에샵비는독재자들을비난하는몇편의시를씀으로써 튀니지민족시인 또는 혁명의시인 이라고불리게되었으며,
29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샵비를북아프리카에서가장유명한현대시인으로만드는계기가되었다 (Paul Starkey 2006, 71). 10 다음은현재까지도아랍대중들의사랑을받고있는작품인 세상의독재자들에게 이다. 작품속에는 민중들의신음들, 슬픔의가시, 어둠의공포, 천둥, 폭풍우, 사람들의머리, 눈물, 피의홍수 등오랜세월서구열강과독재권력에의한억압을연상시키는암울하고어두운이미지들로가득차있다. 또한작품속에는잔인한독재자를향한강력한경고의.(مجيد ظراد -١٨٨ ١٩٩٤ ١٨٩ ( 있다메시지가들어 ا لا ا ي ها الظالم المستبد سخرت با نات شعب ضعيف وسرت تشو ه سحر الوجود رويدك! لا يخدعنك الربيع ففي الا فق الرحب هول الظلام حذار! فتحت الرماد اللهيب تا مل! هنالك.. ا ن ي حصدت وروي ت بالدم قلب التراب سيجرفك السيل سيل الدماء حبيب الظلام عدو الحياة وكف ك مخضوبة من دماه وتبذر شوك الا سى في رباه وصحو الفضاء وضوء الصباح وقصف الرعود وعصف الرياح ومن يبذر الشوك يجن الجراح رو وس الورى وزهور الا مل وا شربته الدمع حت ى ثمل ويا كلك العاصف المشتعل *** 공정하지못한독재자여 어둠의연인이여, 생명의적이여 당신은허약한민중들의신음들을즐거워했지 10 어떤비평가는샵비가자신의슬픔, 튀니지민족의슬픔, 아랍공동체의슬픔, 전인류의 슬픔을간직하고있었다며그를 마음의시인.(عبد العزيز النعماني ( ١٩ ١٩٩٧ 평가했다 이라고 شاعر الا حزان, 슬픔의시인 شاعر القلب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299 당신의손바닥은그의피로물들었지당신은매력적인존재를흉하게바꾸면서그들의땅에슬픔의가시들을뿌리면서걸어갔지 * * * 천천히! 봄이당신을속이지못하게하라청명한하늘이, 아침햇살이광대한지평선에는어둠의공포가있다으르릉대는천둥이, 폭풍우같은바람이있다조심하시오! 재아래에불꽃이있으니가시를기르는사람은상처들을수확할것이니잘생각하시오! 그곳에서.. 당신은수집했다사람들의머리들을, 희망의꽃들을당신은흙의마음에피를뿌렸지취할때까지그에게눈물을마시게만들었지홍수가, 피의홍수가당신을쓸어버릴것이다무서운폭풍우가당신을집어삼킬것이다. 그외에도샵비의행사시들로는민족적인정서를담은 그를죽도록 찔러라 ( ١٤٥ خل ه للموت,(ص 독재자에게 -١٦٠ ١٦١ ( ا لى الطاغية,(ص 날들이 يا 사회적비방시인 종교의보호자들이여,(ص -٢١٢ ٢١٣ ( قالت الا يام 말했다 정치시인,(ص ٥٥ - ( ٥٧ الدنيا الميتة 죽어가는세상,(ص -١٦١ ١٦٢ ( حماة الدين 신성한뱀의철학 -٥٣ ٥٥ ( فلسفة الثعبان المقدس,(ص 교훈시의성격을가진 ص ( متاعب الا ظمة 긍지의어려움들,(ص ( ١١٦ حرم الا مومة 신성한모성애 (ص ( ٦٣ س ر مع الدهر 운명과함께가라,(ص -١٢١ ١٢٢ ( شجون 슬픔들 ١٧٢),.(عبد عزيز النعماني -٥٠ ١٩٩٧ ٥١ ( 있다등이
30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여기서는행사시의또다른보기로 4 행으로구성된단시인 신성한 모성애 حرم الا مومة 를소개한다. 이작품은교훈적인성격을지니고있으며, 교훈시는이슬람이전시대부터있어왔던매우고전적인주제라할수있다. الا م تلثم طفلها و تضم ه تتا له الا فكار وهي جواره حرم الحياة بطهرها وحثاي ها بوركت يا حرم الا مومة وصبا حرم سماوي الجمال مقد س وتعود طاهرة هناك الا نفس هل فوقه حرم ا جل وا قدس كم فيك تكتمل الحياة وتقدس 어머니는그녀의아이들에게키스를하고포옹을한다성스럽고하늘같고아름답고신성하기도하다그의곁에있으면생각들이신을섬기는것처럼성스럽게되고영혼들이깨끗하게되어그의곁으로돌아간다그녀는깨끗하고신성한인생그보다더위대하고더성스러운성소가있나? 신성한모성애여어린시절이여축복있을지니당신때문에인생이얼마나완성되고성스러워지는지요 샵비의일부민족시는현재까지도대중들의민중봉기슬로건으로 불려지고있다. 이렇게볼때그의민족시는일부비평가들이평가하듯 자신의재능을알아주지않는사회와대중들을향한분노의표출 11 이라기 11 비평가샤우끼다이프 ( ٢٠٠٥-١٩١٠ شوقي ضيف ) 와이흐산압바스 ( ٢٠٠٣-١٩٢٠ ا حسان عباس ) 는 샵비의민족시를 개인적인불만을일반화한것 이며 자신을알아주지않는사회에대한.(عبد العزيز النعماني -٦٥ ١٩٩٧ ٦٦ ( 평하였다불만의표출 이라고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301 보다는당시튀니지와아랍세계가처해있던억압과절망의세계를향한 반항의사회적메시지라고보아도무방할것이다. 12 Ⅲ. 형식에나타난낭만성과신고전성 아랍문학은더이상현재의정신, 경향, 열망에게는부적합하다. 따라서아랍문학을우리가따르고모방해야할이상으로생각해서는안된다 그동안아랍인들이생산했던모든것들은지루할정도로단조롭고, 시적상상력이극도로부족하며, 사물의본질속으로침투하지못하는피상적인것들이다. (Badawi 1975, 159 재인용 ) 라고한 아랍인의상상력 의언급처럼샵비는기성체제에반항하는낭만주의정신을가진시인이었다. 13 그럼에도불구하고형식면에서는대부분의작품에서단일율격, 반행, 단일운과같은고전형식에충실했던시인이었다. 따라서본절에서는샵비가가지고있었던고전아랍시에대한반항적인정신이어느정도작품으로표출되었는지, 고전형식에얼마나충실했는지를고찰하기위해그의전작품을형식적으로분석하였다. 까시다 49 편 52% 유절시 26 편 27% 단시 20 편 21% 12 논자는이를대중들의관심사를표출하고, 민중들에의해불려지고있다는점을들어 행사시 로분류하였다. 한편일부비평가들은이러한경향을당시사회에대한자발적인참여로보아샵비를 아랍세계최초의자발적사회참여시인 들중의하나로간주하였다 (Jayyusi 1977, 420). 13 샵비는 1950 년대이후에본격화된 거부의시인 들을위한토대를마련하였다는평가를받기도한다 (Jayyusi 1977, 419).
30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합계 ( 비율 ) 95 편 100% 위의표에나타나지않지만주목할만한사항으로는첫째, 무운시나산문시, 또는시극과같은실험들이전혀없다는사실이다. 이는샵비가파격적인형식실험을통해전통적인리듬을완전히거부하기보다는전통리듬을일부변화시키는방법을선호했다는것을말해주는것이다. 그의모든작품에그가사용했던전통율격들이모두명시되어있다는점이이러한사실을뒷받침해주고있다. 둘째, 까시다의주요한규범중하나인 2 반행이없는작품들이 14 편 (15%) 이있다. 이는단시나유절시의실험과같이까시다의정형성을탈피하려는다양한시도들중의하나로이해할수있다. 1. 새로운시형 샵비는 10 여편에해당하는일부행사시들을제외하곤거의모든작품에서자신의감정을진솔하게표현하는낭만적인감정시를썼다. 그럼에도그는리듬감이풍부한고전시형을많이사용한것으로평가되기도한다. 한편그의작품들을형식적으로분석한결과위의표에나타나듯새로운시도라할있는유절시와단시의비율이거의절반 ( 약 48%) 에달하는것을알수있다. 이를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샵비는 27% 에달하는 26 편의작품을유절시형식으로작시하였다. 이를좀더세부적으로살펴보면 2 행시가 11 편, 3 행시가 3 편, 4 행시가 4 편, 5 행시가 1 편, 6 행시가 4 편, 7 행시가 1 편, 8 행시가 1 편, 무왓샤하가 2 편, 기타 1 편이다. 이와같은결과는까시다에비해비율이크게높지는않지만까시다의정형성을탈피하려는적극적인시도로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303 보여진다. 무엇보다유절시가단일운의규범을파괴하지만까시다의 리듬 ( 율격 ) 은유지하는시형이라는점에서볼때, 샵비의전통리듬에대한 애착을엿볼수있다. 특히유절시들중에서도리듬감이가장다채롭고변화무쌍한 2 행시를 많이작시하였다는점에서샵비가전통리듬을살리면서도단조로운 까시다의율격을탈피하려한의도를엿볼수있다. 여기서는샵비의대표작 중의하나인 시여 -٣٣ ٤١ ( يا شعر (ص 를소개한다. 이작품은 /b, t, m, h, h, h, b, r, / 등의운들이 2 행마다교대로나타나고있으며, 2 반행이 파괴되어있다. 사실이작품에나타난 시는감정들의입이요, 슬픈영혼의외침, 시는 마음의통곡의메아리요놀라운분출 이라는구절을통해자신의감정을 진솔하게표출하려노력한샵비의낭만주의적시론을명확히파악할수있다. يا شعر ا نت فم الشعور وصرخة الروح الكي يب يا شعر ا نت صدى نحيب القلب والصب الغريب *** يا شعر ا نت مدامع عليقت با هداب الحياة يا شعر ا نت دم تفج ر من كلوم الكاي نات *** يا شعر! قلبي مثلما تدري شقي مظلم فيه الجراح النجل يقطر من مغاورها الدم *** جمدت على شفتيه ا رزاء الحياة العابسه فهو التعيس يذيبه نوح القلوب الباي سه... 시여, 당신은감정들의입이요, 슬픈영혼의외침
30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시여, 당신은마음의통곡의메아리요, 놀라운분출 * * * 시여, 당신은삶의속눈썹들에매달려있는눈물샘시여, 당신은피, 존재하는것들의상처들로부터터져나오는피 * * * 시여! 당신이알고있듯내마음은불행하고어둡지요상처와자손이있습니다, 그동굴로부터피가흘러내립니다 * * * 그두입술위에암울한삶의재난들이얼어붙어있습니다그것은비참함, 암울한마음들의영혼이그것을녹여내립니다 둘째, 위의표에서알수있듯샵비는 10 행미만의단시를 20 편 (21%) 작시하였다. 단시는단일율격과단일운, 2 반행등까시다의규범을준수하면서도길이가짧아진것이가장큰특징이다. 14 길이가짧아진것은이후에유행하게될자유시의길이가대체로짧다는점을고려해보면까시다에서자유시로나아가는하나의과정으로파악된다. 2. 고전시 샵비는주제면에서는개인적이고주관적인정서를표출한낭만주의 시인임에틀림없으나, 형식면에서는낭만적인경향과는달리고전시형에 14 단시가까시다의규범을거의그대로간직하고있다는점에서고전시형으로볼수도있으나, 샵비의경우단시의비율이 21% 에달할정도로매우비중이큰시형식이라는점에서까시다의장시규범을탈피하는새로운시도로보았다.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305 크게의존하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위의표에서볼수있듯이샵비는 52% 에달하는 49 편의작품을고전까시다형식으로작시하였다. 그외나머지작품들을유절시 (27%) 와단시 (21%) 로작시하였다는점에서상당수고전까시다의형식적인규범을탈피하려노력하였다고도평가할수있다. 그러나유절시와단시또한까시다의리듬 ( 율격 ) 을거의그대로사용하고있다는점에서는전통리듬에대한탈피보다는풍부한전통리듬을변화를주어사용하려했다고볼수있다. 다음은까시다형식을사용한많은작품들중삶의아름다움을노래한 아름다운인생 جمال الحياة 을소개한다. 샵비가아버지의사망이후에겪게되는경제적인부담감과그를죽음으로내모는심장병을오랜기간동안앓고있었다는것을생각해보면시인의삶에대한눈물겨운노력을엿볼수있다. 형식적으로이작품은라말율격과 /aah/ 단일율격을가진까시다형식으로작시되었다. سرت في الروض وجناح الفجر يومي والدجى يسعى رويدا ونسيم الصبح يسري وخرير النهر سكرا فرنت نحو جلال الكو ثم بانت في سفو فاحتست خمر ندى الدا واعتلت بلقيس عرش ثم مالت لغروب واستوى الليل برغم الشم *** وقد لاحت تباشير الصباح نحو رب ات الجناح سعي غيداء رداح سجسجا فوق البطاح ن وزهر الروض صاح ن جوناء اللياح ر فاضيح ا ي افتضاح مس من كا س الا قاح الليل في تلك النواحي بعد ا ضرام الكفاح س في العرش الفساح
30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هكذا الدهر با زياء وضياء وظلام ونشيد وفواح ا ن ما الدهر وميثا غدو ورواح وسكون وصياح وانقباض واشراح ق الليالي كشجاح 나는초원을걸었다, 새벽의날개는어둠이천천히움직인다부드러운아침바람이강물의잔물결이술취한듯흔들리고아침의태양이그리고얼마후부끄러운듯그리고데이지꽃잔으로부터발키스여왕이그지역에서그리고또얼마후전쟁이터진후태양이넓은옥좌에있음에도 * * * 이렇게운명은밞음과어둠이있고노래와향기가있고실로운명은까마귀의소리처럼 그때새벽이시작되었다날개의여주인들을향한나의날무거운엉덩이를가진젊은여인처럼평원위로부드럽게흐른다초원의꽃들이소리를지른다영광스러운존재를바라보았다살포시모습을드러냈다이슬술을마셨다밤의옥좌에올랐다황혼으로기울기시작했다밤이점점더깊어졌다오고감이있다네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307 침묵과외침이있다네걱정도있고즐거움도있다네밤들의동맹이라네. 이상의형식적인특성을종합해보면, 까시다의비율이 52% 에달하고, 21% 의단시가까시다의리듬적요소들을거의그대로간직하고있다는점, 27% 가까시다의리듬을간직하고있는유절시형식으로실험하였다는점은샵비의거의모든작품들이리듬감이풍부한시형으로작시되었다고할수있다. 전통리듬에대한애착은샵비가까시다, 단시, 유절시외에무운시나산문시와같이까시다의리듬감을파격적으로파괴하는시형들을단한편도작시하지않았다는점에서도분명하게드러난다. Ⅳ. 결론 샵비는물질주의적이고피상적인특성, 여성을즐기는육체로인식하였다는사실, 신화가부족하다는점등이전통아랍문학의시적상상력을약화시킨주된원인이라고보았다. 삽비는이러한문제를아랍문학에만국한된것이아니라아랍전통문화전반의문제로인식하고총체적인거부와반항을나타내는낭만주의를실천하려노력하였다. 이에샵비는 시는감정들의입이요, 영혼의외침 이라는자신의시론과신념들을작품을통해실천하였다. 그결과일부행사시를제외하곤거의대부분의작품들에서시인자신의주관적인감정들을표출하였다. 그러나까시다의운을탈피하려는시도인유절시와까시다의장시적규범을탈피하려는단시를거의절반가까이실험하였음에도절반이상의작품을
30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까시다형식으로실험하였다. 따라서샵비는자신의낭만적신념을주제를통해서는충분히표현하였지만형식면에서는전통리듬을선호하는모순된모습을보여주었다. 결국샵비또한다른아폴로그룹시인들과마찬가지로낭만성과신고전성을공유하고있는 경계성 을지닌시인으로평가될수있다. 한편샵비가 1950 년대부터본격화되는자유시에끼친영향은자유시형식을향한형식적기여와더불어, 그의신화사용을들수있다. 그리스신화의사용뿐만아니라, 특히일부작품에서사용한 죽음과부활 의이미지를가진식물신화는자유시를주도했던 탐무즈시인들 의가장주된모티브라는점에서선구자적인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주제어 : 아부알까심알샵비, 튀니지, 아폴로그룹, 낭만주의, 신고전주의, 까시다, 유절시, 신화, 자유시
튀니지아폴로시인아부알까심알샵비의전통고수와서구모더니티수용양상연구 : 임병필 309 참고문헌 김능우 (2004). 아랍시의세계, 서울 : 명지출판사. 임병필 (2010). 이브라힘나지 (1989-1953) 의신고전성과낭만성연구, 아랍어와아랍문학 제 14-2 호,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장용석 (1991). 아폴로그룹의시문학에관한연구 : 아부샤디, 나기, 따하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aul Starkey(2006). Modern Arabic Literature, Washington: Georgetown University Press. Badawi M. M.(1975). A critical introduction to modern Arabic poet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Badawi M. M.(1992). Modern Arabic literature, Cambridge University Press. Badawi M. M.(1993). A short history of modern Arabic literature, Oxford: Clarendon Press. Jayyusi S. K.(1977). Trends and movements in modern Arabic poetry, Leiden: E. J. Brill. Roger Allen(1987). Modern Arabic literature, New York: The Ungar Puublishing Company. ا يليا الحاوي( ١٩٨٦ ). في النقد والا دب الجزء الرابع بيروت: دار الكتاب اللبناني. راضيصد وق( ١٩٩٤ ). ديوان الشعر العربي في القرن العشرين الجزء الا ول روما: دار كرمة للنشر. شوقي ضيف( ٢٠٠٣ ). دراسات في الشعر العربي المعاصر القاهرة: دار المعارف. عبد العزيز النعماني( ١٩٩٧ ). مجيد طراد( ١٩٩٤ ). ا بو القاسم الشابي: رحلة طاي ر في دنيا الشعر القاهرة: الدار المصرية اللبنانية. ديوان ا بي القاسم الشابي ورساي له بيروت: جميع الحقوق محفوظة لدار الكتاب العربي. نزير العظمى( ١٩٩٩ ). التغريب والتا صيل في الشعر العربي الحديث دمشق: منشورات وزارة الثقافة. ا يليا الحاوي( ١٩٨١ ). ا بو القاسم الشابي: شاعر الحياة والموت بيروت: دار الكتاب اللبناني.
31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2-1 號 소속 이메일 임병필 부산외국어대학교지중해지역원 bplim@hanmail.net 논문접수일 심사완료일 게재확정일 2011 년 4 월 13 일 2011 년 6 월 8 일 2011 년 6 월 15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