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종교이야기 - 증산교 2 증산의주요사상 차옥숭한일장신대인문사회과학부교수, 종교학 1. 천지공사 ( 天地公事 ) 증산은대각을이루고생명을마감할때까지제자들과함께 9년동안 천지공사 를행한다. 증산은천지공사를행하는것이도탄에빠진백성을구하기위함이라고말한다. 증산은선천 ( 先天 ) 의상극지리 ( 相克之理 ) 가상생 ( 相生 ) 의도 ( 道 ) 로써뒤바뀜으로써모든사람들이서로돕고서로를잘살게하는선경 ( 仙境 ) 을꿈꾸었다. 증산은선천의잘못된사회구조적모순속에서짓밟히는여성, 상민, 가난한자, 힘없는사람들이인간다운삶을살수있도록종교적의식인천지공사를통하여잘못짜여진천지 ( 天地 ) 의도수 ( 度數 ) 를바로잡음으로써신도 ( 神道 ) 도인도 ( 人道 ) 도바로잡고자한다. 이제말세 ( 末世 ) 를당하여앞으로무극대운 ( 無極大運 ) 이열리나니 98
후천선경을건설하기위해서제일먼저해야하는일이해원이다. 새로운세상은그동안누적되어있던모든원한이사라질때가능하기때문이다. 모든일에조심하여남에게척을짓지말고죄를멀리하여순결한마음으로천지공정 ( 天地公廷 ) 에참여하라. 나는삼계 ( 三界 ) 대권 ( 大權 ) 을주재 ( 主宰 ) 하여조화로써천지를개벽 ( 開闢 ) 하고불로장생의선경 ( 仙境 ) 을열어고해 ( 苦海 ) 에빠진중생을건지려하노라. 1) 무궁한선경 ( 仙境 ) 의운수 ( 運數 ) 를정하고조화정부 ( 造化政府 ) 를열어재겁 ( 災劫 ) 에싸인신명 ( 神明 ) 과민중 ( 民衆 ) 을건지려하니너는마음을순결 ( 純潔 ) 히하여공정 ( 公庭 ) 에수종 ( 隨從 ) 하라. 2) 천지공사란그동안하늘과땅을지배해왔던, 서로싸우고갈등하고긴장하고서로짓밟아온질서, 곧상극지리 ( 相剋之理 ) 를마감하고서로를돕고살리는새로운질서, 즉상생지리 ( 相生之理 ) 를만들어모두가잘사는이상사회, 후천선경 ( 後天仙境 ) 을건설하기위한종교행위이다. 후천선경을건설하기위해서제일먼저해야하는일이해원 ( 解寃 ) 이다. 새로운세상은그동안누적되어있던모든원한이사라질때가능하기때문이다. 이와같이천지공사의중심내용은 해원상생 사상이다. 1) 대순전경 2:5. 2) 대순전경 4:1. 99
2. 해원상생사상 ( 解寃相生思想 ) 증산의사상중에가장중요한사상이해원상생사상이다. 증산은현대사회의모든긴장과갈등과재앙은선천시대의원한 ( 寃恨 ) 이맺히고쌓여온결과이므로각각의원통함과억울함을깨끗이풀어서천하 ( 天下 ) 의원한맺힌신명 ( 神明 ) 들로하여금영원히안정을얻게함이곧선경 ( 仙境 ) 을건설하는첫걸음이라고강조한다. 또한일상생활속에서도척을짓는일을하지말고한마디말이라도덕을쌓는말을하도록강조하고있다. 증산은거기에한걸음더나아가남이잘되는일이바로내가잘되는일이니다른사람잘되도록힘써행하라고가르치고있다. 선천 ( 先天 ) 에는상극지리 ( 相克之理 ) 가인간사물 ( 人間事物 ) 을맡았으므로모든인사 ( 人事 ) 가도의 ( 道義 ) 에어그러져서원한이맺히고쌓여삼계 ( 三界 ) 에넘치매마침내살기 ( 殺氣 ) 가터져나와세상에모든참혹 ( 慘酷 ) 한재앙 ( 災殃 ) 을일으키나니그러므로이제천지도수 ( 天地度數 ) 를뜯어고치며신도 ( 神道 ) 를바로잡아만고 ( 萬古 ) 의원 ( 寃 ) 을풀고상생 ( 相生 ) 의도 ( 道 ) 로써선경 ( 仙境 ) 을열고조화정부 ( 造化正府 ) 를세워하염없는다스림과말없는가르침으로백성 ( 百姓 ) 을화 ( 化 ) 하며세상을고치리라. 3) 오직어리석고가난하고천 ( 賤 ) 하고약 ( 弱 ) 한것을편 ( 便 ) 히하여마음과입과뜻으로부터일어나는모든죄를조심하고남에게척을짓지말라. 부 ( 富 ) 하고귀 ( 貴 ) 하고지혜 ( 智慧 ) 롭고강권 ( 强權 ) 을가진자는모든척에걸려서콩나물뽑히듯하리니묵은기운이채워있 3) 대순전경 2:5. 100
증산은가난하고천하고힘없는사람들이편하게살도록돕는것이선경을이루는길이라고생각했던것같다. 또한증산의이러한생각은당시의힘없는사람들에게는희망의소식이었을것이다. 는곳에큰운수를감당키어려운까닭이라. 4) 오직언덕 ( 言德 ) 을잘가지라남의말을좋게하면그에게덕이되어잘되고그남은덕이밀려서점점큰복이되어내몸에이르고남의말을나쁘게하면그에게해가되어망치고그남은해가밀려서점점큰재앙이되어내몸에이르느니라. 5) 증산은가난하고천하고힘없는사람들이편하게살도록돕는것이선경을이루는길이라고생각했던것같다. 또한증산의이러한생각은당시의힘없는사람들에게는희망의소식이었을것이다. 증산은을사 ( 乙巳, 1905) 년칠월에종도 ( 從徒 ) 들과함께남조선배도수를돌리는천지공사를행한다. 6) 어느날증산은남조선배가상륙하였으니풍파는없을거라고말하기도한다. 7) 여기에서남조선이란멸시받고천대받는, 어느곳에도소속이없는 남은조선사람 즉힘없는민중을의미한다. 시속에남조선 ( 南朝鮮 ) 사람이라이르나니이는남은조선사람이란말이라. 동서각교파에빼앗기고남은못난사람에게길운 ( 吉運 ) 4) 대순전경 5:10. 5) 대순전경 6:21. 6) 대순전경 4:15. 7) 대순전경 4:150. 101
이있음을이르는말이니그들을잘가르치라. 8) 이때는해원시대라사람도이름없는사람이기세를얻고땅도이름없는땅에길운이돌아오느니라. 9) 이때는해원시대라상놈의운수 ( 運數 ) 니반상의구별과직업의귀천을가리지아니하여야속히좋은세상이되리니이뒤로는그런언습 ( 言習 ) 을버리라. 10) 앞글에서증산은, 이곳저곳에서빼앗기고버림받고못난사람이라고손가락질당하는이름없는사람들인 남은조선사람 들이후천선경의주역임을말하고있다. 증산은가난하고없는사람에게입으로나마음으로도함부로하거나업신여길경우척을짓게된다고경계하고있다. 척을지을경우그척은다음의재앙의원인이되기때문이다. 한사람의원한이라도능히천지기운을막히게한다고보고있다. 인간뿐만이아니라작은파리한마리의원망도천지공사를방해한다고본다. 11) 또한증산은상생의도를강조한다. 홀로잘되기를바라는것보다는항상다른사람살리는일을하는것이대인이나아갈길임을이야기하고있다. 대저제생의세 ( 濟生醫世 ) 는성인의도 ( 道 ) 요제민혁세 ( 濟民革世 ) 는웅패 ( 雄覇 ) 의술 ( 術 ) 이라. 이제천하가웅패에게괴롭힌지오랜지라. 내가상생의도로서만민을교화하며세상을평안케하려하노니세 8) 대순전경 3:41. 9) 대순전경 6:5. 10) 대순전경 3:106. 11) 대순전경 6:44~45. 102
증산은이제는악을선으로갚아야할때라고강조한다. 악을악으로갚으면그것이되풀이되어결국후천에악의씨를뿌리는결과가되니그마음을버리라고말한다. 상을보기가어려운것이아니요마음을고치기가어려운것이라. 이제부터마음을잘고치라. 대인을공부하는자는항상남살리기를생각하여야하나니어찌억조 ( 億兆 ) 를멸망케하고홀로잘되기를도모함이옳으리오. 12) 우리일은남잘되게하는공부니남이잘되고남는것만차지하여도우리일은되느니라. 13) 증산은이제는악을선으로갚아야할때라고강조한다. 악을악으로갚으면그것이되풀이되어결국후천에악의씨를뿌리는결과가되니그마음을버리라고말한다. 14) 또한증산은밥을한그릇, 아니반그릇만먹어도반드시보은 ( 報恩 ) 하는마음을잊지말라고당부한다. 15) 증산은반상의차별, 직업의귀천과차별에서오는원한은현재의재앙의원인이되기때문에좋은세상의도래를위해서는꼭척결해야되는일임을말하고있다. 마찬가지로남녀차별에서오는여성억압또한새로운세상의도래를위해서는척결해야되는일임을강조하고 12) 대순전경 2:42. 13) 대순전경 6:29. 14) 대순전경 3:24. 15) 대순전경 6:40. 103
있다. 증산의여성해방에대한강조는다음에다루기로하겠다. 지금까지살펴본증산의사상이증산교도들에게어떻게살아서현재화되어있는지살펴보도록하겠다. 대담자 : 황원택 (2003 년현재 80 세 ) 대담장소 : 충남서산시대산읍운산리 3구황원택선생자택대담시간 : 2003년 3월 6일오후 3:30~4:40 나는증산교교단대표를몇차례했다. 나는조석으로청수를모시고매일매일기도를한다. 나는 대순전경 에서보면증산께서매양구릿골앞큰나무밑에서소풍하시면서말씀하신 만국활계남조선 ( 萬國活計南朝鮮 ) 청풍명월금산사 ( 淸風明月金山寺 ) 문명개화삼천국 ( 文明開化三千國 ) 도술운통구만리 ( 道術運通九萬里 ) 가가장마음에들어거기에매료되어입도를했다. 나는이내용을남은조선사람, 힘없는사람들이후천에는활계한다는뜻과남한이만국을주도하는중심국이된다는뜻으로받아들였다. 입도한지벌써 60년이되었다. 세계중심국가로한국이발돋움하고의통으로써병겁에걸려있는인류를구원하고모든사람이잘사는선경을이루었으면하는바램을가지고살아가고있다. 천하일류가한가족이되는사회, 서로긴장갈등하지않고협동하는사회가되기를간절히바란다. 대담자 : 김혜령 (1996 년현재 42 세, 중학교교사 ) 대담장소 : 경기부천시소사본3동김혜령씨자택대담시간 : 1996년 5월24일오후 7:30~8:20 104
항상마음수양을하고해원상생해야한다는것이제일마음에들었어요. 천지신명들을존중하고조상을존중하는것도뿌리를찾는것같았어요. 나는증산교의해원상생사상을가만히생각해보면예수의사랑, 부처의자비와같은거라고생각한다. 나는증산교는해원상생이기본이된다고생각한다. 척을짓지말고원을쌓지말라. 선천에서후천으로진입하는시기에여러가지혼란이올것이라는증산의말씀이살면서보면그대로되어지는것같다. 생활규범은그동안많은성인들이말씀하셨기때문에후천시대가다른식으로열리게될것이다. 따라서상생하면서준비하라, 마음을닦고욕심을버리라는증산의말씀이나는중요하다고생각한다. 대담자 : 기수경 (1994 년현재 21 세, 대학생 ) 대담장소 : 이화여자대학교기독교학과강사실대담시간 : 1994년 10월 6일오후 12:00~1:00 대학선배의소개로입도식을갖게되었어요. 입도식을진행하는동안뜨거운기운이몸을감싸는것같은느낌이들었어요. 입도식후마음이밝아진것같았어요. 입도식이끝나고집에돌아와서그후 10일간등이뜨거워잠을잘수가없었어요. 마치신열이내린것처럼요. 다른분들이조상님기운이라고설명해주셨어요. 항상마음수양을하고해원상생해야한다는것이제일마음에들었어요. 천지신명들을존중하고조상을존중하는것도뿌리를찾는것같았어요. 105
증산의가르침이증산교도들의삶속에어떻게살아서꿈틀거리고있는가를그들의고백을통해서살펴보았다. 증산의가르침과증산교도들의경험을다음에이어서좀더살펴보도록하겠다.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