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음악심리학 능적인적용에대해살펴보려고한다. Hargreaves와 North(1999) 는일상생활에서음악의기능을검토하는것은음악심리학의중요한부분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Hodges와 Haack(1996, p. 497) 는현대생활에서음악은사람에게일생동안세가지연속체로,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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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현대생활에서음악의현대생활에서기능적사용음악의기능적사용 제2장에서살펴보았듯이음악은사회에서많은기본적인기능을제공해왔으며지금도그역할을하고있다. 모든문화의필수적인부분으로서중요한인간행동인음악은미적기 능과표현적기능외에도음악외적인기능을제공한다. 사실대부분의음악은목적을성취하기위한표현으로수행되었으며거기에는미적특질이일차적인것이아니다. 기능적음악 (functional music) 은음악이미적인목적을위해연주되거나작곡된것보다훨씬더많고오래되었다. 모든원시음악은기능적음악인데 학교에서가르치는음악의대부분도기능적인목적을위한것이다. (Gaston, 1951/1952, p. 60) 최근에 Sloboda, Lamont와 Greasley(2009) 는음악감상을선택하는데대한이유혹은반복적으로적용되는기능네가지를확인하였다. 즉 1 기분전환 (distraction) 따분함을감소하는것그리고 각성을유지하는수단, 과제에대한집중, 할당되지않은과제에참여하기, 2 활력 (energizing) 각성을유지하고과제에집중하는수단, 3 동조화 (entrainment) 음악의리듬박에동작과관련된과제, 4 의미강화 (meaning enhancement) 과제혹은활동에대한중요성을더하기 (p. 482) 이다. 제2장에서는음악의일반적인기능들을논의하였는데, 제3장에서는현대사회에서음악의기

44 음악심리학 능적인적용에대해살펴보려고한다. Hargreaves와 North(1999) 는일상생활에서음악의기능을검토하는것은음악심리학의중요한부분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Hodges와 Haack(1996, p. 497) 는현대생활에서음악은사람에게일생동안세가지연속체로, 즉 1 출생에서죽음까지, 2 가장낮은수준부터높은수준의인지기능까지, 3 개인으로서큰사회적집단을관통하기까지관여한다고하였다. 1 더욱이사람들은콘서트홀에서뿐아니라광범위한환경에서음악을경험한다고지적했다. 즉집에서, 학교에서, 지역에서, 마켓에서, 종교기관에서, 여러특별한경우에서, 정치에서, 군대에서, 건강관리시스템에서, 다양한신체적활동과연합하는것에서, 상업적매체에서, 전문직과사회조직을통해, 직업에서, 공적인환경의일부로, 또여러다른사회적이고일반적인맥락에서경험한다 (pp. 498-501). Brown, Merker와 Wallin(2000, p. 12) 은현대에서음악의사용은이른시기부터사용한음악의사용과기능에일대일부응할필요가없다는것을강조한다. 여기서논의된음악사용의일부는전통적이다 ( 즉서구문명의역사전반에걸쳐음악의사용이비슷하다 ). 다시말해종교적인의례와절차에서, 사회적인순응과교류를증진하는데서, 춤의반주로, 일반적으로문화적연속성과안정성에기여하기위한음악의사용이다. 다른사용들은특정한산업에서, 상업에서, 치료적으로, 교육적인목적으로더욱명확한방향성을갖는다. 사람들은오랫동안음악의여러유형이서로다른목적을제공하며많은요인이각사람의음악적행동에영향을미친다는것을인식해왔다. 그럼에도불구하고많은기능적음악의목적은자극시키거나활동을억제하는것이다. 따라서이렇게자극시키거나억제하는음악의구조적특성에대해간략히살펴보려고한다. 특별한음악적구조에반응했던개인의이전경험들은또다시그러한구조적특성에반응하도록사람들의반응에영향을미친다는것을독자들은알아야한다. 주어진문화적맥락속에서사람들은음악의어떤유형에특정한방식으로반응하는것을배운다. 학습과구조적인특성사이의상호작용에대한정확한본질은분명하지않지만, 음악의두가지기본적인유형에대한반응을관찰할때서로다른반응패턴은음악자체의구조적인특성으로부터오든학습으로부터오는영향이든, 그정도와관계없이실재한다. 1 제 2 장에서간략하게언급했듯이, 음악에대한영아기반응에영향을미치는태아기학습의잠재력에대한인식이증가하고있다. Parncutt(2009) 도 태아기때소리, 움직임, 감정과연합한패턴은영아의일반적인지 각적기제가되며독특한동기부여기제가될수있다 (p. 223) 고하였다. 그러나그는 태아기학습이출생 후의음악적발달에얼마나영향을주는지에대한존재론적질문 (p. 226) 은항상추측에근거할수밖에없는 데, 그효과성을정의하기전에더주의깊은연구가필요하다고경고하였다.

제 3 장현대생활에서음악의기능적사용 45 3.1 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 모든음악은매우자극시키고활력을주는음악이거나부드럽게진정시키는음악사이의연속선상에존재한다 (Gaston, 1968b, p. 18). McMullen(1982) 의기본적인음악의미차원에대한이론적모델은음악에서에너지와구조는활성화 (activation) 혹은각성 (arousal) 의형태로경험된다고하였다. 2 McMullen(1996) 에게있어서활성화는 강화된각성상태로심리적, 생리적, 행동적 인것을포함한다 (pp. 391-393). Rickard(2004) 도음악은심장박동과맥박을증가시킨다고하였으며, 행동에영향을주기위해음악을사용하는사람들과음악치료사들은각성시키거나활동을억제하는데음악을사용한다. 바람직한행동에영향을주기위해선택하는음악의유형은일반적으로구조적인특성을반영하는것으로특별히에너지와관련된다. 3.1.1 자극시키는음악감상자를자극시키거나각성시키는음악은강한에너지를주는요소를갖는다. 대부분의사람들에게음악의에너지를공급하는것은크든작든리듬이다 (Gaston, 1968b, p. 17). Lundin (1967, p. 172) 과 Farnsworth(1969, p. 83) 는템포가일차적으로중요하다고하였는데, 템포는음악에반응하는활동과기분에영향을미친다고하였다. 타악기소리로특징되는리듬은근육활동을자극시키는경향이있다. 행진곡과댄스음악은보통신체적움직임을자극하는명확하고반복적인리듬을갖는다. 더욱타악기적이고스타카토와악센트가있는음악일수록그음악에대한더크고분명한신체적반응이드러난다. 언제든지내재된박이분명하게규명되면평범한감상자도분명한신체적반응이나타날것이다. 리듬, 특히템포는에너지를주는주된요소이며, 강약 (dynamic) 수준또한자극요소이다. 일반적으로큰소리의음악은작은소리의음악보다더큰신체적인반응을일으킨다. 그밖의음악적요소로서음역, 멜로디, 화성, 조직, 음색이음악에에너지를줄수있으나, 음악의추동력과에너지를주는힘으로서기여하는범위는리듬과강약보다덜분명한것으로이해된다. 3.1.2 진정시키는음악 달래주는듯차분하게행동을진정시키는음악은비타악기적이며레가토적인소리를필요로한 2 음악의각성적잠재력 (arousal potential) 은 Berlyne(1972) 이제시한 경험적인미 의중심개념이며, 기본적인전제는음악의구조적특성, 특히복잡성과템포, 음악에반응하는영향력이다 (North & Hargreaves, 1997, p. 275). Berlyne 의경험적인미의일부로서각성적잠재력은제 8 장에서논의된다.

46 음악심리학 다. 이러한멜로디진행은보통레가토를유지하며일반적으로최소한의리듬활동을갖는다. 진정시키는음악의가장중요한리듬적속성은보통변함없이규칙적으로단조롭게지속되는기본박이내재해있다. 자장가는진정시키는음악의기능적인예시이다. 이러한음악은대개지속적인레가토멜로디를유지하며조용하면서도지속적인내재박을갖는다. 대부분자장가는아주부드러운데, 자극시키는음악보다훨씬느리며매우제한된주파수범위를갖는다. 3.1.3 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의구별된반응기능적인목적을위해음악을사용해온사람들은음악의두가지유형에오랫동안구별된반응을보인다고하였으나, 이러한효과에대한충분한검증이연구를통해확실시되고있는것은아니다. 3 확실히역사를통틀어볼때전쟁에서군사를선동하기위해군대에서사용한음악은활성화하는음악의특성을반영하며, 오늘날은학교밴드와악단이이러한음악을사용한다. 그러나유아를진정시키는데있어사용되는멜로디는진정시키는음악의특성을반영한다. 행진음악은낭만적음악과는다른특성을반영한다. 음악에대한기분이나반응을나타내는형용사체크리스트에서, 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의형용사목록은아주다르게나타난다. 일반적으로콘서트홀에서의박수소리도진정시키는음악보다자극시키는음악이훨씬더크다고한다. 1940년대와 1950년대에캔자스대학교에서특별히이두가지유형에대한반응을비교하는데초점을맞춘연구들이 Gaston(1951/1952, 1968b, pp. 18-19) 의학생들에의해수행되었다. 거의모든학생들에게나타난그의연구를검토해보면, 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에대한반응이유의미한차이를보인것으로나타났다. 연구자는성인과아동에게두가지다른종류의음악을들려주면서그림을그리도록하였다. 이때어떤음악을듣고그린그림인지판단하는것과두가지종류의음악감상에반응을보이는자세를관찰하는것을행동반응으로하였다. 자극시키는음악을감상할때는진정시키는음악을감상할때보다곧은자세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병동에서진정시키는음악의효과에대한임상관찰을했을때에는전체병동에서진정시키는효과를관찰할수있었다. 음악의심리적반응에대한여러연구를검토하는것은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이다른결과를이끌어낸다는증거를제공한다. 신체적반응과관련된음악의효과를검토한 Hodges(1980) 는여러연구결과에서서로불일치한점은있지만, 일반적으로자극시키는음악 3 이것에대한예외는무작 (Muzak) 의자문위원이수행한몇몇연구일것이다. 이연구는제 3 장후반에서논의된다.

제 3 장현대생활에서음악의기능적사용 47 과진정시키는음악이서로차이있는반응을나타낸다고하였다. Bartlett(1996) 이검토한여러연구들에서는 190개의검증된가설중 62% 의데이터는 이러한결과에부응하였다 (p. 375) 고하였다. 특성상자극시키는음악은생리적인상태 ( 예 : 심박동수 ) 를증가시키는경향이있다. 반면진정시키는음악은부드럽게이완시키는경향이있다 ( 예 : 근육의긴장도감소 ). Boyle(1982) 의연구에서는자극시키거나진정시키는음악을발췌하여 145명의대학생들에게언어적으로묘사하도록하였는데, 두가지음악유형이차이나는반응을보인다는추가적인증거를제공하였다. 각대상자들에게 6개의음악을발췌하여반응하도록했는데, 자극시키는음악 3개와진정시키는음악 3개에대해서로상반되는느낌을묘사하는형용사로짝을지어 5점척도위에자신의느낌을표시하도록하였다. 형용사는 행복한 / 슬픈, 가만히있지못하는 / 고요한, 기쁜 / 우울한, 엉뚱한 / 진지한, 원기왕성한 / 조용한, 위엄있는 / 달래는, 장난스러운 / 품위있는, 쾌활하게하는 / 공상적인 이다 ( 느낌을묘사하는상반되는형용사는제8장에나오는 Hevner 형용사원형범주의반대편에있는것으로짝지었다 ). 각기짝지어진형용사의두가지유형에대한평균차이는높은통계적유의미성을나타내었다 (p <.001). 이러한데이터는음악에대한정서적반응의활성화와관련되며음악적자극이에너지를불어넣는특성과관련된다는이론을지지한다. 행동의성향 을반영하는것으로보이는기분반응은분명히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반응과관련된것으로나타났다. 다른특성에대한 Nittono, Tsuda, Akai와 Nakajima(2000) 의연구에서는대학생들에게자기보속 (self-paced) 추적과제를수행하도록하였는데, 느린템포의배경음악을제공할때보다빠른템포의배경음악을제공할때더욱빨리과제를수행하였다고보고하였다. 수많은마케팅연구에서비슷한결과가나타났는데, 상업적인측면에서도느린배경음악보다빠른배경음악에서고객들이더욱빨리움직이는결과를보였다고한다. Hodges(2009, pp. 121-130) 는최근음악에대한신체반응을검토하였는데, 생리적인심박동수와몇가지신체적인반응에서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이다른효과를낸다는증거를제공하였다. 4 생리학적연구의유형을보면심장박동과맥박수, 피부전도, 혈압, 호흡, 피부와신체온도, 근육긴장도, 냉기, 혈액량, 위운동, 몇몇생화학적반응의예를들었다. 인용한연구의대다수는보통자극시키는음악에대한생리적인반응으로서박동변화가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진정시키는음악 ( 그리고어떤자극시키는음악 ) 에대한반응은보통변화가없거나생 4 Hodges(2009, p. 121) 는음악에대한생리적인심박동수 (physiological rate) 와신체적인반응 (bodily response) 사이를구별하였다. 생리적인심박동수는보통모니터링장치 ( 예 : 심박률 ) 를요구하는체내의신체적반응을포함한다. 신체적인반응은쉽게외적으로관찰할수있는것으로리듬에맞추어발걸음을내딛는운동적인움직임이다.

48 음악심리학 리적인박동이감소하는것으로나타났다. Hodges(2009) 는음악에대한생리적인반응이자연적인현상이라는것에주목하나, 서양고전음악콘서트와같은몇몇상황에서는이러한반응들을통제하려는시도가있다 (p. 126) 는것에주목하였다. 간단히말해 Hodges의조사는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에구별된반응을보인다는증거를제공한다. 그러나그는들려지는음악이이러한반응에기여하는중요한요인이라는점에서사회적인맥락이라고경고하며, 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의구별된반응에영향을미치는요인과관련된명백한연구가필요하다는것을인용한다. 생리학적연구에서몇몇일치하지않는결과에도불구하고, 다양한관점으로부터나온강력한증거는사람들이자극시키는음악과진정시키는음악에다르게반응한다는주장을지지한다. 그증거는역사전반의음악적예시에서, 현대생활에서의음악적예시에서, 한정된수의다양한연구결과에서나타난다. 이것의다양하면서도특정한적용에대한토의는이장의뒷부분에서논의하게될것이다. 어떤적용은자극시키는음악의능력을이용하고어떤것은진정시키는음악의능력을이용한다. 이러한적용은의식에서의음악, 배경음악, 상업적음악, 산업에서의음악, 음악의치료적사용, 음악외적인학습을촉진하는음악으로서행동변화를위한보상으로적용되는음악이다. 3.2 의식에서의음악 의식음악 (ceremonial music) 은음악의기능면에서가장오랜역사를가지고있으며오늘날에도중요한부분을맡고있다. 기념의식은과거사건이나신념을상기시키며, 당대에살지않아경험을하지못한사람에게당시의경험이나사회적통념을제공한다 (Connerton, 1989, p. 43). 음악은의식에서필수적인부분으로여겨지며, 이러한경우많은부분의례를강화한다. 사실상종교적의식에서, 군대에서, 국가에서, 운동경기에서, 상업에서, 의식의모든유형은어떤형태로든음악과통합한다. Mussulman(1974, p. 129) 은종교음악이서양음악에서오랜역사와풍부한전통의하나로구성된것이라는점에서, 음악이서양문명에서삶의다른영역보다종교적인예식에꾸준히긍정적으로기능화되어온것에주목한다. Sullivan(1997) 은세기에걸쳐사람들이우주창조에대해음악을근본적인것으로여겼으며그안에서인류의장이열리는시도를해왔다는것을관련지었다. Levitin(2009) 은음악과종교가모든인간사회에서발견된다는것을관찰하였다.

제 3 장현대생활에서음악의기능적사용 49 종교와연합한노래, 의식 (ritual), 신념은사회시스템과인간사회를만드는데필수적인기능을제공한다. 음악은그의미를더욱기억하기위해의식적인실행을불어넣도록돕는다. 그리고친구, 가족, 사회적질서를가능하게하는, 현재살아가는집단과함께 공유한다. 이러한의미를위한갈망은우리를인간답게만드는기초가된다. (p. 192) 그는계속해서 어떤음악의형태는종교적관습의세계와닮아있어멀리떨어진곳에서도모든행동을수반한다 (p. 205) 고주장한다. 의식예배에서음악의특정한기능은그장소에따라의례에서다양한성향을갖는다. 기독교내의특정음악은로마가톨릭미사의공식적인부문과영국성공회예배그리고루터교예배에서지정되었다. 많은유대인의예배관행은대규모예배의식을만든다. 기독교인과유대인의관행, 전통적인꾸준한관례는가끔은서서히, 때로는갑작스럽게권위적인명령을포함한다 (Walton, 1992; Winter, 1992). 더욱복음적전통의기독교교회들, 이를테면감리교, 침례교, 장로교는예배의식의한부분으로음악을포함한다. 그러나그들은일반적으로집단성찬의식을덜강조하기때문에, 음악기능은규정된의식의관례보다더욱집단의회중찬송으로기능한다. 찬송가를부르는것은이러한의식에서중요한부분일뿐만아니라영국성공회와루터교의의식에서회중을포함하는직접적인방식이다. 실제로이슬람문화에서음악은논란이많고다양한데, 그럼에도불구하고음악의사용은중요하다. 엄밀히말하면이슬람종교의례에서찬트같은음악소리는 음악 이아니다 (Nasr, 1997, p. 220; Quresi, 1997, p. 264). 쿠란의영적인단어의소리는의미그자체를넘어중요하지만, 그것이음악이되려는의도는아니다. Shiloah(1995) 는쿠란은명백하게음악을언급하지않으며, 합법적이고신학적인권위들이인정되는것에대해의견이일치하지않는다는것에주목한다. 다른종교의전통과같이, 감각적인소리를통해예배자가타락하는것을위험하게여긴다. 즉예술음악그자체에일차적으로관련되는것은인간의허영심과세속적인것에노출되기때문에특별히나쁘다는것이다. 신성한가사와이러한의미를높이는민요는그자체로는음악이아니므로허용된다. Shiloah(1995, p. 37) 에따르면가장효과적인이슬람예배 음악 은규칙적인리듬을피하고본문의흐름에종속된다. 반면소리는엄격한구어체를넘어다양한꾸밈음의특색을가질수있다. 그것들은텍스트의내용으로부터흘러나와야한다. 타즈위드 (tadjwid) 의관행은적절한음성, 발음, 성스러운단어의표현에따라규칙적인꾸밈음의체계를포함한다. 종교적의식에서음악은여러가지추가적인기능을갖는다. 때로는회중이특정한방식으로반응하도록자극시키려는신호를제공한다. 즉평소의조용한오르간음악이나막간의코랄은

50 음악심리학 경의나고요함의분위기를만들도록돕는다. 회중의노래는사람들이적극적으로참여하는가운데함께하도록이끌고가는반면, 성가대찬양은예배자로하여금종교적인신념과가치그리고개인으로서자신들을위한함의를반영하도록이끈다. 특정한음악은특별한종교적의식을수반한다. 특히결혼식, 장례식, 특별한종교절기는그행사의의미를강화하도록계획된음악에의해더욱의미를갖는다. 그러나종교적의식에서음악의사용은 의식절차 보다더욱 설득력 이있으며, 나아가종교에대한음악의중요성을입증하는것이다. Perris(1985, pp. 123-135) 는종교적세계에서주요한음악을검토하면서특히음악의설득력있는기능에초점을맞추고있다. 모든예배에서음악은감상자에게원하는정서적효과를고조시키도록하는데, 의식적 (ritual) 문구와특별히의미있는특정한단어를강화하며, 의례에서예배자가주의집중하도록초점을맞춘다. 그러나너무감각적인현상으로서음악이의식그자체보다더욱유혹적일수있으며, 음악가들이설교자들보다더욱관심을불러일으킬수있다. 만약예배에서음악이 즐거움 을제공한다면종교적인분위기를망치는것인가? 예배자의주의집중을어수선한것으로부터어떻게지킬수있을까? (Perris, 1985, p. 124). Perris는네가지주요종교 (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 는음악의사용에서분명한차이가있지만종교적행사에서다음여섯가지의내재된요소들을고려해야하는데, 1 가사가회중에게이해되어야하고, 2 전통적인멜로디와연주방법이관찰되어야하며, 3 음악악기는도덕적 사회적으로용납되어야하고, 4 음악은적절한목적을위해그리고예배의식에적절한장소에서사용되어야하며, 5 예배의례에서음악은오용되어서는안되고 ( 즉의식의목적으로부터다른데로주의를돌리게하는 ), 6 작곡가의예술적목표가신학적관심보다지나쳐서는안된다는것을밝혔다. Perris는마지막내용이서양종교음악과더욱관련된다는것에주목한다. 예술적-신학적갈등과관련하여종교적기능에서기원한중요한음악적작업은특별히서양고전음악에서연주회의레퍼토리가되었다. Bloch의성스러운예배 (Sacred Service) 는유대인의예배의식에기초한다. 베르디, 모차르트, 베토벤의미사, 헨델의메시아와하이든의천지창조와같은오라토리오, 바흐의칸타타와코랄은기독교적인배경에서비롯된것이다. 의문스럽게도사람들은이슬람의기도문인모하마드알림 (alim) 을감상하는것에서혹은북미원주민종교의식으로의도된리듬적찬팅을감상하는데서미적즐거움을찾을수있다. Bohlman(1997) 은지역적관습에서비롯된음악이국제적인청중을얻을수있으며, 이러한것들이오락이되면서음악을발달시킨종교전문가보다는더욱음악소비자에게속하게되었다는것에주목한다. 종교의식에서음악이본질적으로 의식적인 (ceremonial) 기능을제공하지만, 의식에서영향과

제 3 장현대생활에서음악의기능적사용 51 의미를강화하는다른기능들도그중요성을부정하지는않는다. 그러므로음악은계속세계도처에서종교적인의식에중요한역할을제공할것이다. 작곡가들의예술적감각과관련해볼때이것은음악의설득력있는가치를약화시킬수있다. 결과적으로는의례적가치를높일수있을것이다. 음악은종교의식과같이군대나국가의식의전통적인부분이었으며, 다양한기능또한제공해왔다. 군대음악의전통적인기능은전쟁에서전투적기상을자극하고고무하기위한것이었다. 신호적인기능은전신, 전화, 라디오, 위성기술의발달이이루어지지않았을때중요한기능이었다. 대부분군대의전통은 군대로소집, 기상나팔, 선발 등과같은 신호 를포함한다. 전통적으로군대를위한음악은타악기로특징되는밴드음악이며, 팡파르는일치단결그이상을내포한다. 그러한음악은보통대단히자극적인효과를갖는다. 오늘날에도대부분의국가에서군대나국가행사에현악기보다는군대밴드음악을사용한다. 영국군대의음악사용에대한역사를상술하면서, Winstock(1970) 은전쟁에관한 (about) 노래가반드시전쟁의 (of) 노래 ( 즉군인들자체의노래 ) 는아니라는것에주목한다. 대부분악단으로일컬어지거나군대를고무시키는다른조직이존재하는반면, 음악은군대생활에서풍자적인냉소또한포함한다. 위엄있게무장한군대는역사적으로음악적인영감과위로를덜필요로한다. Winstock(1970) 은다음과같이말했다. 군인은다른무엇보다 선동적인 노래가필요하다. 이렇게고무하는노래는전쟁에서신체적활동과관련된대리적발산을제공한다. 그러나역으로군인은궁극적인위험에직면하는자신에게전념하며대체물을필요로하지않는다. 그에게있어서음악은전쟁의일부가될수있다. 그러나그것은물리적충돌이있는삭막한현실로부터의안도감도될수있다. 군인은구전 (word of mouth) 으로적을공격할열정을필요로하지않는다. 왜냐하면더욱치명적인무기를갖고있기때문이다. 그의노래는문자그대로투쟁적인열망의불의느낌을가진 전쟁노래 이며, 작품에서나타내는상황보다그들이나타내는열정때문에호소력이덜하다. (p. 227) Arnold(1993) 는음악에서전쟁에대해묘사한것을밝혀냈는데, 특히예술음악, 그리고음악특성에서의차이점에주목한다. 전쟁과관련된전투를묘사하는작품은 20세기이전에는일반적이었으나오늘날에는드물게연주된다. 20세기작곡가들은좀처럼전쟁을찬양하지않는다. 고대그리스에서는전쟁을묘사하는데음악을사용했을뿐아니라군대의질서를유지하고군대를각성시키며공격하라는신호로음악을사용했다. 로마인들은그리스를모방해왔을것이다. 중세시대의예술은전쟁에서승리를거둔것을강조하려는반면, 작곡가는이후의작곡가들이

52 음악심리학 그랬던것처럼사실적으로전쟁을묘사하려고하지않는다. 르네상스시대에서군대는종종드럼연주자를고용하고, 전쟁을묘사하는작곡은화성보다리듬을강조한다. 바로크시대에서음악, 문헌뿐아니라그림은전쟁의 영광 을강조하는경향이있다. 18세기후반과 19세기초에는베토벤의유명한웰링턴의승리와같이예술음악에국가와군대노래가도입된것을볼수있다. 19 세기후반에는음악이당대의전쟁을묘사하는것이줄어들었다. 흥미롭게도더욱신속해진의사소통과사진술의발달로전쟁터에서의생생한대학살의그림들이모습을드러내었고, 전쟁의영웅적인묘사에대해청중들은더욱냉소적이었다. 군대나국가예식에서음악은미국에서대통령이도착했다는신호로연주되는 대통령찬가 (Hail to the Chief) 와같이행사의특별한부분으로집중을끌어내는신호로만사용된것은아니다. 그러나 2001년 9월 11일세계무역센터에서일어난비극적인사건에서나타났듯이, 음악은애국심의감정으로통합하게만드는데도사용되었다. 평소에는특별히중요한행사를기념하기위해사용된다. 요컨대음악은행사의중요성을즉각적으로고조시킬뿐아니라이를인상적으로기억하도록만드는데공헌한다. Attali(1985, p. 19) 는국가적인힘의도구로음악을바라본다. 사람들로하여금일반적인불만들을잊게만들고, 조화로운세계를믿으며, 대립하는소리를의식하지못하게되어의식절차로사용할수있기때문이다. 그는 사람들에게잊도록하라. 그것들을믿도록하라. 그것들에침묵하라 (p. 19) 고말한다. Attali의견해는다소급진적일수있는데, 음악은확실히전체주의사회의중요한측면이었다. 종교와군대이외에도다른많은경우에의식적인음악이포함되는데, 스포츠경기를예로들수있다. 하계 동계올림픽개막식과폐막식에는항상특별한음악이포함되며, 메달수여식에는금메달수상자의국가가연주된다.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전문스포츠행사는의례적인음악으로시작하고, 종종국가나교가를포함한다. 악대와펩밴드는항상의식을위해있는것은아니지만, 종종스포츠행사를위한중요한기능을제공한다. 여왕 ( 혹은왕 ) 대관식, 고등학교동창회나미스월드 ( 혹은미스아메리카, 미스유니버스, 딸기축제 ) 미인대회는음악을포함한다. 국가의원수로서 진짜 여왕이나왕의대관식은음악을특징적으로포함한다. 민속축제는의식절차상으로는의례가아니지만, 보통통합하는힘으로서음악을사용하여그행사를잊지않도록분위기를고조시킨다. 이러한대략적인검토를통해볼때, 음악은대부분의의식에서중요한부분이라는것이분명하다. 의식적음악에대한효과를 과학적인 관점의연구로검토하지는않았지만, 음악은대부분의식의부분으로계속사용되어왔다는사실은많은행사에서기억할만하며그중요성을강화한다는점에서음악의기능적인가치는입증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