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rget Audience 분석리포트 3049 기혼여성 트렌드전략팀 2017.4
목차 1. 타겟대상정의및특징 2. 미디어이용행태 3. 소비행태 타겟군별추가이슈 화장품, 식 / 음료품구입행태 4. 타겟마케팅사례
01 타겟대상정의및특징
1. 3049 기혼여성특징 자녀양육관련관심이높고, 가족단위의생활이보편적이며, TV 시청활발 연령성별상태 만 30~49 세여성기혼 관심사 취미 / 여가 주요라이프이벤트 자녀양육 건강, 운동 TV 시청, 교제활동, 휴식등활동량적은소일형여가중심 가족단위의여행, 근교나들이 자녀출산, 육아 - 육아와자녀교육관련시간할애高 주택구매 / 이사 - 안정된주거관련니즈높음 디바이스별이용도 디지털매체 콘텐츠 매일이용 : 모바일 (95%), TV(64%) 크로스디바이스경험 71% 주이용 (1 순위 ) 매체포털 (44%), 메신저 (40%) 디지털매체광고주목도소셜미디어 > 포털 > 동영상 > 메신저순 콘텐츠유료결제경험률 56% - 음원 (58%), 캐릭터 / 이모티콘 (52%) 1 달내앱다운로드경험률 90% - 쇼핑 (55%), 게임 (28%) 소비규모 관심제품 소비행태특징 한달평균지출비용약 91 만원 향후추가지출의지품목여행 / 레저관련 (51%) 자기관리 / 교육비 (46%) 주요제품정보획득경로인터넷검색 / 배너광고 (58%) 인터넷카페 / 블로그 (41%) 쇼핑빈도 : 온라인 > 오프라인온라인쇼핑시 PC 보다모바일을더많이사용하는편 출처 1) 라이프스타일 : 서울시여성가족재단기혼여성의재량시간활용과시간관리실태연구, MCR, 2) 미디어이용, 소비행태 : 메조미디어 Target Audience 분석리포트리서치결과요약
2. 3049 기혼여성최신트렌드 자녀양육에아낌없이투자함. 최근엔외모관리등젊은라이프스타일을추구하는경향증가추세 불황의지속에도다른부분의소비는줄이더라도자녀에대해서는아낌없이투자하는경향强 육아관련소비를이끄는 어반맘 (urban mom) 이주요소비층으로부상. 최근에는병행수입, 직구등신유통의확산견인 사무실에서짬을내어쇼핑하는경향이높아 오프라인 온라인, PC 모바일 의주요쇼핑경로변화 안정된경제력을바탕으로 20 대의라이프스타일을유지하는 나오미족 (not old image) 확대 외모를지속적으로관리하고패션등에도높은관심을보이며뷰티 / 패션등을중심으로주요소비계층으로성장 요리에익숙하지않은기혼여성의가정간편식에대한수요증가 명절음식뿐만아니라기본적인식음료구입에서도손질채소 / 과일, 반조리, 식사대용식등간편하게조리하고먹고, 처리할수있는가정간편식 (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급속히확대 출처 : MCR, 관련기사
2. 3049 기혼여성관심업종 경제력을바탕으로한적극적인소비행태확대, 식 / 음료, 홈 / 가구등가족세대와관련소비분야및화장품, 패션등에서도가장주목 보습, 주름개선, 미백등효능중시와함께, 기능성과의학적검증동반된코스메슈티컬브랜드에대한관심증가 제품의성분이나품질에중점을두고제품선택 아이전용제품에대한관심高 가성비를높인제품에대한수요증가 가족을우선시했던예전과달리자신을위한패션과유행에도민감 맞벌이증가로요리하는횟수가줄어들고일과가사의중간에가정간편식제품에대한관심및수요높아짐 ( 피코크, 노브랜드등 PB 브랜드에서맛과품질이보완된다양한제품출시 ) 식음료제품선택에있어성분, 원산지등중시 집에대한인식이여가활동을즐기고취향을담는공간으로변화하면서간단하게집안분위기를바꿀수있는셀프인테리어, 홈인테리어에대한관심증가 DIY, 조립형, 맞춤형같은가구제품과소품의다양화와집방등관련콘텐츠증가 정수기, TV, 제습기등전자제품도인테리어적요소가강화된제품이큰인기 출처 : 화장품산업분석보고서, 보건산업진흥원 2016, 관련기사
02 MEDIA 이용행태분석
조사개요 On-line Survey 서울 / 경기 ( 수원, 성남 ) 및 4 대광역시 ( 부산, 대구, 광주. 대전 ) 만 13 세 ~69 세이상성인남녀 스마트폰이용자 총 1500 샘플 14~19 세중고등학생 20~30 대미혼 30~40 대기혼 50~60 대시니어 남성 100 300 300 750 100 여성 100 300 300 750 합계 200 600 600 100 1,500 합계 조사목적에따른성 / 연령별임의할당및지역별인구비례할당 Soft Quota 2017 년 3 월 10 일 ( 금 ) ~ 3 월 15 일 ( 수 )
조사응답자특성 50 50 남성 여성 27 7 30 13 23 만13-18세 20대 30대 40대 50-60대 7 11 7 11 14 50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경기 [Base: 성인 n=1300, Unit: %] [Base: 성인 n=1300, Unit: %] 8 3 5 11 10 사무 / 기술직 중 / 고등학생 36 대학생 / 대학원생 전업주부 경영 / 관리 / 전문직 자영업 13 13 판매직 / 서비스직 기타 45 8 47 미혼 기혼무자녀 기혼유자녀 10 16 17 19 20 18 300만원미만 300-399만원 400-499만원 500-599만원 600-699만원 700만원이상
1. 디바이스이용빈도 모바일은매일사용하는비중이 95% 에이르며, 다음으로 TV > PC > IPTV 순으로빈도높은편 [ 단위 : %] 거의매일 95 58 64 21 1 주일에 4-5 일정도 3 15 8 8 1 주일에 2-3 일정도 2 17 16 19 1 주일에 1 일정도또는그이하 0 9 6 17 거의이용하지않는다 0 0 6 36 - 단순통화기능제외 - 업무, 문서작업제외 - VOD 제외, 편성에따른방송시청 - 실시간방송제외 VOD 시청
2. 디바이스주이용시간 각디바이스별주이용시간은모두오후 9~12 시사이 [ 단위 : %] 1 위 오후 9~12 시 오후 9~12 시 오후 9~12 시 오후 9~12 시 2 위 오전 9~12 시 오전 9~12 시 오후 6~9 시 오후 6~9 시 3 위 오후 6~9 시 오후 12~3 시 오전 9~12 시 오후 3~6 시 - 단순통화기능제외 - 업무, 문서작업제외 - VOD 제외한편성에따른방송시청 - 실시간방송외 VOD 시청 * 1+2 순위응답기준 ** 각매체별이용자 base
3. 크로스디바이스활용 크로스디바이스활용경험률은 71% 로주로 TV+ 모바일 (44%), PC+ 모바일 (26%) 의형태 멀티미디어활용경험률 71% [ 단위 : %] 87 87 81 83 71 71 67 TV + 모바일 44% PC + 모바일 26%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4. 디지털매체이용종류 포털과메신저를주로이용하며, 정보탐색및친목, 콘텐츠활용목적으로도주로포털과메신저를이용 [ 단위 : %] 84% 25% 89 85 경험율 주이용 (1 순위 ) 44 40 53 43 47 32 79% 37% 20 22 5 5 3 2 1 0 1 75% 40% 포털 메신저 동영상 서비스 소셜미디어 언론사 / 뉴스 커뮤니티 사진관련앱 게임 / 엔터테인먼트 기타 * 1+2 순위응답기준
5. 디지털매체이용시간변화 작년대비이용시간이가장늘어난매체는포털과동영상서비스, 그다음으로소셜미디어. 메신저는상대적으로비슷한편 [ 단위 : %] 작년대비증가 57 56 48 57 작년과비슷 40 37 46 40 작년대비감소 3 7 6 3 * 각매체별경험자 base
6. 주요디지털매체광고주목도 타매체대비상대적으로소셜미디어의광고주목도가높은편이며, 메신저는낮은편 3.31 3.33 3.17 3.25 [ 단위 : %] 5 점평균 ( 점 ) 광고주목하는편 44 45 39 44 보통 38 41 36 32 광고주목하지않는편 18 15 25 24 - 디스플레이 / 검색광고 * 광고메세지 * 사전영상광고 * 각매체별경험자 base
7. 주요디지털매체이용패턴 검색과디지털콘텐츠소비에있어포털에대한관여도높으며, 동영상서비스의경우 2 개이상의매체 / 브랜드를이용도높은편 4.36 [ 단위 : %] 5 점평균 ( 점 ) 3.63 3.24 3.43 3.39 3.47 3.62 3.28 62 45 46 50 57 64 42 그러함 94 28 30 42 32 26 27 38 보통 그렇지않음 5 1 궁금한사항이있으면바로포털에검색 10 포털에서대부분의디지털콘텐츠소비 24 콘텐츠에대한공유 / 상태표시등에적극적 12 브랜드페이지, 광고, 기사콘텐츠와친구를맺거나좋아요등에참여 18 17 메신저를통해기사나콘텐츠등공유 특정브랜드와친구를맺거나메시지받음 9 이용하는동영상서비스매체 / 브랜드 2 개이상 20 추천된영상자주보는편 * 각매체별경험자 base
8. 컨텐츠유료결제경험 유료결제경험률은 56% 이며, 가장많이한결제컨텐츠종류로는음원과캐릭터 / 이모티콘 디지털콘텐츠유료결제경험율 56% [ 단위 : %] 음원 58% 58 60 70 72 53 56 46 캐릭터 / 이모티콘 52%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영화 49% TV 프로그램 ( 드라마, 예능등 ) 38% 게임, 게임관련프로그램 33% 웹툰 26% 키즈 / 교육프로그램 25% * 중복응답기준 ** 유료결제경험자 Base
9. 앱다운로드경험 최근 1 개월내앱다운로드경험률이 90% 수준이며, 주요계기는주변인 / 지인추천이나이벤트 앱다운로드경험율 90% ( 최근 1개월 ) 주변인 / 지인추천으로 39 [ 단위 : %] 이벤트가있어서 37 83 94 88 91 89 90 81 후기, 이용관련내용을보고 35 앱마켓순위를보고 21 평균다운로드횟수 ( 회 ) 2.9 3.2 3.2 3.0 2.8 2.8 2.6 디지털광고를보고 TV 광고를보고 9 18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필요해서 5 * 중복응답기준 ** 1 개월이내다운경험자 Base
10. 신규다운로드앱유형 다운로드앱유형으로는쇼핑관련앱이압도적으로높으며 (55%), 다음으로게임 (28%) > 금융 (27%) 순 쇼핑 / 유통 / 커머스 55% 게임 28% 금융 27% * 중복응답기준 ** 1 개월이내다운경험자 Base
11. O2O 서비스이용경험 O2O 서비스이용경험률은 18% 로낮은편이고, 경험자의주이용서비스로는배달 / 심부름 (39%) > 쿠폰관련 (22%) 순 O2O 서비스이용경험율 18% [ 단위 : %] 배달 / 심부름 39% 7 9 27 21 29 18 13 쿠폰 22%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O2O 서비스경험자 base
12. O2O 앱선택기준 O2O 이용시쿠폰, 적립금등금전적혜택이가장중요시되며, 결제편리등이용편의성도중요한선택기준 [ 단위 : %] 54 28 9 6 4 쿠폰, 적립금등금전적혜택 기존서비스확장및결제편리등이용편의성 주변인 / 지인사용, 추천 광고를통해초기인지한브랜드 서비스커버리지 * O2O 서비스경험자 base
13. 향후이용희망 O2O 서비스 향후이용하고자하는서비스로는쿠폰관련 (44%) > 배달 / 심부름 (35%) > 택시 / 차량서비스 (35%) 의순 쿠폰관련 44% 배달 / 심부름 36% 택시 / 차량 35% * 1+2 순위응답기준 ** O2O 서비스無경험자 base
14. VR/AR 활용경험 AR/VR 서비스이용경험률은 28% 로타연령대비낮은편이며, 이용경험콘텐츠는게임과영화 / 만화관람 AR/VR 서비스이용경험율 28% [ 단위 : %] 게임 43% 52 48 45 37 41 28 22 영화 / 만화관람 34%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중복응답기준 ** AR/VR 경험자 Base
15. 향후 VR/AR 이용의향 향후 VR/AR 이용의향은 52% 수준으로조사타겟군중가장낮은수준이며이용의향콘텐츠는영화 / 만화관람, 여행콘텐츠 향후 AR/VR 서비스이용의향 52% [ 단위 : %] 영화 / 만화관람 55% 76 70 64 69 64 52 63 여행 47%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Top2 기준 * 1+2+3 순위응답기준 ** AR/VR 이용의향긍정 / 보통응답자 Base
03 소비행태분석
1. 몰입소비유형 특정대상에대한몰입소비경험률은 55% 수준이며, 주유형으로는화장품, IT 기기등의특정제품 (30%) > 음식 / 맛집 (26%) 순 * 몰입소비 : 특정대상에대한호감으로관련제품을자주구입하며해당구입비용을아깝지않다고느끼는것 특정대상에대한몰입경험율 55% 62 81 60 71 48 55 [ 단위 : %] 44 특정제품 ( 화장품, IT 기기등 ) 30% 음식, 맛집 26%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몰입소비경험자 base
2. 제품정보습득경로 인터넷검색 / 배너광고 (58%), 인터넷카페 / 블로그 (41%) 등주로온라인을통해제품정보습득 [ 단위 : %] 58 41 23 23 13 10 6 5 인터넷검색 / 배너 인터넷 주변지인 TV 광고 SNS( 페이스북등 ) 매장내진열제품브랜드 / 제조사 전단지 / 홍보물등 광고 카페 / 블로그 홈페이지 * 1+2 순위응답기준
3. 평균지출비용 월평균약 91 만원의지출규모를보이며, 지출감소계획항목으로는식비 / 외식비, 지출증대계획항목으로는여행 / 레저관련소비 월평균 91 만원 식비 / 외식비 66% 의복비 29% 여행 / 레저관련소비 51% 자기관리 / 교육비 46% * 본인이스스로의사결정해서지출할수있는규모를기준으로질문 * 1+2 순위응답기준
4. 온 / 오프라인쇼핑빈도 온라인쇼핑빈도가오프라인대비다소높은편 [ 단위 : %] 1 주일 1 회이상 77% 15 13 거의매일 1 주일에 4-5 회 4 7 1 주일 1 회이상 59% 25 1 주일에 2-3 회 21 24 1 주일에 1 회 27 12 2-3 주일에 1 회 14 6 1 개월에 1 회 14 3 2-3 개월에 1 회 10 1 4-6 개월에 1 회이하 2 1 거의하지않음 1 * 각쇼핑경로이용자 Base
5. 온 / 오프라인쇼핑품목 온라인은음식료품, 의류 / 패션, 화장품등주로구입. 오프라인쇼핑품목으로는음식료품이압도적이며그외의류 / 패션 > 생활용품순 [ 단위 : %] 음 식료품 53 음 식료품 78 의류 패션및관련상품 49 의류 패션및관련상품 50 화장품및이 / 미용상품 35 생활 자동차용품 23 아동 유아용품 24 화장품및이 / 미용상품 22 생활 자동차용품 24 아동 유아용품 13 여행및예약서비스 5 가전 전자 통신기기 6 가전 전자 통신기기 3 각종서비스 ( 사진인화, 렌탈등 ) 3 컴퓨터및주변기기 3 스포츠 레저용품 2 스포츠 레저용품 1 여행및예약서비스 2 각종서비스 ( 사진인화, 렌탈등 ) 1 컴퓨터및주변기기 1 기타 2 기타 2 * 1+2 순위응답기준 ** 각쇼핑경로이용자 Base
6. 온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모바일 -PC 비교 온라인쇼핑시모바일주이용비중이더큰편 [ 단위 : %] 모바일만모바일 >PC 모바일과 PC 비슷 PC> 모바일 PC 만 15 12 4 12 8 9 4 26 26 23 28 38 42 43 26 27 29 36 24 40 23 31 18 23 10 12 11 10 16 21 19 6 5 7 16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6. 온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장소 온라인전용종합쇼핑몰을주로활용하며주로가격, 할인율, 쿠폰등혜택을기준으로쇼핑몰을선택 50% 저렴한가격 40% 높은가격할인율 30% 25% 빠른배송 36% 저렴한가격 35% 9% 쇼핑몰브랜드신뢰 41% 상품선택의폭넓음 22% * 1 순위응답기준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 1+2 순위응답기준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6. 온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결제방법 결제방법으로는신용카드일반결제 (48%) 비중이가장높으며, 신용카드간편결제 (32%) 등온라인결제비중이 60% 이상 [ 단위 : %] 48 32 7 5 4 3 1 신용카드일반 결제 ( 앱카드제외 ) 신용카드간편결제무통장입금온라인간편 결제 ( 카카오페이등 ) 휴대폰결제실시간계좌이체상품권 / 포인트결제 * 1 순위응답기준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7. 오프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장소 주오프라인쇼핑몰장소는대형마트이며, 쇼핑몰선택기준은근접성, 교통및다양한품목 47% 가까운거리, 근접성 43% 다양한품목한번에쇼핑 37% 15% 가까운거리, 근접성 60% 저렴한가격 35% 10% * 1 순위응답기준 ** 오프라인쇼핑이용자 Base 다양한품목한번에쇼핑 29% 가까운거리, 근접성 26% 교통 / 접근성 26% * 1+2 순위응답기준 ** 오프라인쇼핑이용자 Base
7. 오프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결제방법 오프라인쇼핑시결제방법은대체로신용카드 / 체크카드 (86%) [ 단위 : %] 86 8 3 3 신용카드 / 체크카드현금상품권 / 포인트결제모바일간편결제 * 1 순위응답기준 ** 오프라인쇼핑이용자 Base
8. 화장품구입행태ㅣ구입장소 / 제품구입동기 인터넷종합몰과브랜드샵 / 로드샵을주로이용하며, 주구입동기는사용후기및주변의추천등경험기와할인 / 프로모션 * 사용해보지않은신규제품을구입하는경우 23% 사용후기 40% 17% 주변의추천 / 권유 37% 11% 할인 / 프로모션 37% * 1 순위응답기준 * 1+2+3 순위응답기준
8. 화장품구입행태ㅣ Key Buying Factor 가격대비품질에따른가성비와함께, 기능 / 효능, 성분 / 원료, 제조사신뢰성등중시 [ 단위 : %] 93 91 89 86 71 36 33 가격대비품질이 기능 / 효능이우수한성분 / 원료가좋은제조사를 브랜드이미지가 유행 / 트렌드가반영된 용기 / 패키지 좋은 신뢰할수있는 좋은 디자인이마음에드는 * Top2 기준
9. 식 / 음료품구입행태 식재료구매시소포장선호율이 63% 수준으로매우높으며, 유기농에대한선호도또한 47% 로높은편 [ 단위 : %] 평균 ( 점 ) 2.93 3.69 3.21 3.39 그러함 30 63 41 47 33 보통 그렇지않음 36 30 7 33 26 37 16 한끼식사를위해간편식을자주이용하는편이다 식재료구매시소포장을선호하는편이다 식재료구매시조금비싸도손질된제품을선호한다 식재료구매시조금비싸도유기농등품질이우수하다고인증된브랜드를선호한다
04 타겟마케팅사례
1. U+TV 유튜브채널, 이른둥이서혜이야기 아이가좋아하는유튜브채널을포함한 IPTV 서비스를런칭하면서, 엄마의감성에공감할수있는 자녀 이야기를소재로광고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16 년 11 월 ~ 아이들이좋아하는 캐리와장난감친구들 의유튜브채널을볼수있는서비스를실제해당콘텐츠를즐기는일반인모델을통해스토리전달 미숙아로태어나서발달장애를겪고있으나캐리를좋아하는 서혜 를모델로발탁, 실제로서혜가해당채널을즐기며좋아하는모습을통해타겟인엄마들의감성에공감 공개된유튜브영상역시조회수 1,100 만뷰이상 서비스를통해아이와가족이함께행복한모습으로브랜드스토리강조
2. OK 저축은행, 태권브이영웅의생활 주부의고충을만화영상을기반으로한코믹한연출을통해소구하여친근한이미지생성 대부업 16 년 3 월 ~ 복고트렌드와코믹요소를결합하여친근한이미지를구축하며대부업광고에대한부정적인식낮춤 특히, 가사, 육아의어려움, 시댁과의갈등, 맞벌이등주부의일상, 주부의고충을다룬내용이주가되어웃음과더불어공감대를이끌어내며자연스럽게소구 70 년대만화영상을기반으로제작된 영웅의생활 외에도시리즈로제작되어유투브등온라인에서큰인기를모음
3. 본죽, 워킹맘을위한속편한한끼식사 워킹맘의일상에공감할수있는내용적소구와워킹맘을대상으로퇴근지원, 휴가비지원등의이벤트진행 식음료 / 외식 16 년 11 월 ~16 년 12 월 바쁘고고단한일상으로끼니도제때챙기지못하는딸을위해어머니가본죽을챙겨준다는워킹맘을위로하는듯한내용이주임 더불어, CF 시청후참여할수있는워킹맘을대상으로한 2 가지이벤트를 3 차의기간동안진행함 사연을통해총 30 명을선정하여 4 시간가량고급승용차를통해퇴근길귀가서비스를지원함 또한휴가비지원이벤트로 6 명에게 200 만원씩, 400 명에게무료죽이용권기프트본을증정함
4. 아모레퍼시픽 ( 아이오페 ), 여배우 3 인의인터뷰 주름개선, 보습등관련고민과제품의효과를자연스럽게전달하며젊음유지를위해적극관리하고소비하는여성을타깃으로소구 화장품 16 년 9 월 ~ 기혼여성인여배우 3 인의모델로자연스럽게대화나인터뷰를하는콘셉트 3040 대기혼여성이경험할수있는피부에대한고민을여배우 3 인이직접이야기하면서공감대를이끌고사용한후기를들려주며제품에대한신뢰구축 피부건강을챙김으로써보다젊음을유지하고자하는여성의니즈에주름개선, 보습등효능에중점을맞추며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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