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세기한국드라마의흐름과세계적교류양상 윤석진 ( 충남대학교국어국문학과 ) 1. 21세기한국드라마의동향 21세기에접어들면서한국드라마는많은변화를겪었다. 외형적으로는디지털기술의발전과더불어방송플랫폼이다양화되면서지상파위주의방송환경이케이블과종합편성채널로재편되었다. 지상파방송드라마의평균시청률이떨어진반면, 케이블방송드라마의성장세가두드러졌다. 인터넷기반의웹툰 (web-toon) 을각색한드라마증가와인터넷과텔레비전의매체적특성을결합시킨웹드라마 (web-drama) 가시도되었다. 내용적으로는신자유주의체제하의무한생존경쟁구도가고착되면서나타난사회현상을투영시킨드라마들이주목을받았다. 물리적 정신적폭력으로인한파국의실상폭로, 쌍둥이나도플갱어또는자아분열과같은다중인격현상포착, 초자연적이거나비과학적인판타지의범람, 현실정치에서해결되지않는사회문제에대해극적해결시도, 여성의연대와유대감모색등을꼽을수있다. 이로인해장르적다양성이담보되면서표현수위의강도또한높아지는현상이나타나기도했다. 한국드라마의세계적교류에도뚜렷한변화의기미가포착되었다. 아시아에서의 한류 (Hallyu. Korean Wave, 韓流 ) 드라마열풍이예전같지않은상황에서도로맨스장르의드라마들이주목을받았다. 한국드라마의세계적경쟁력이로맨스장르임을방증하는사례라할수있다. 이와함께외국에서한국드라마를리메이크하여성공하는사례가증가하였다. 53
무엇보다가장큰변화는한국에서의외국드라마수용이기존의일본위주에서중국이나미국등으로확장된점이다. 그동안일방적경향이강했던한국드라마와외국드라마가진정한의미에서의본격적인교류를시작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2. 방송플랫폼의다양화와인터넷기반활성화 방송플랫폼이다양해지면서지상파위주의방송환경이빠르게변화하고있다. 종합콘텐츠기업 CJ E&M 중심의케이블방송이지상파방송과차별화된콘텐츠로시청자의이목을집중시켰고, 2011년 12월에동시개국한 4개종합편성채널이서서히자리를잡아가면서지상파위주의방송플랫폼이재편되고있는것이다. 그결과지상파방송의평균시청률이지속적으로떨어지면서케이블이나종합편성채널에비해상대적으로우위에놓여있던위상마저흔들리는모양새가연출되고있다. 중장년층을고정시청자로확보한일련의주말연속극을제외하고, 평일미니시리즈드라마가운데 < 별에서온그대 >(SBS, 2014), < 태양의후예 >(KBS2, 2016) 정도를제외하고 20% 를넘긴드라마를찾기어려운현실에서지상파방송드라마의위기를확인할수있다. 반면에평균 3% 가넘어도흥행에성공한것으로평가받던케이블방송의드라마들은 10% 를넘나드는시청률을올릴정도로성장세를유지하고있다. < 오나의귀신님 >(tvn, 2015) < 두번째스무살 >(tvn, 2015) 은 8% 전후의시청률을기록했고, < 응답하라 1988>(tvN, 2015) 은최고시청률 20% 에육박하는기록으로신드롬을일으켰다. 54
예능과드라마의경계가무너지면서각각의특성을결합시킨드라마가제작되었다. 사례가충분하지않아성패를가늠하기어렵지만, 급변하는방송환경에서충분히주목할만한현상이다. < 프로듀사 >(KBS2, 2015) 는방송사예능국 PD들과아이돌스타를주인공으로내세워그들의예능적인이야기를드라마로구성하여호평을받았다. 반면에 < 별난며느리 >(KBS2, 2015) 는아이돌스타출신이리얼예능프로그램에출연한다는극적상황을설정하고예능프로그램처럼연출하였지만, 좋은반응을얻지는못했다. 매체 (media) 와플랫폼 (platform) 이다양해지면서리메이크개념에변화가일어난점도주목할필요가있다. 기존의소설을원작으로하던경향에서벗어나웹툰을각색하는경우가증가하면서 다시만들기 의개념이 매체간의전이 로확장된것이다. 리메이크의결과는매체에따라다르게나타났다. 웹툰을원작으로한리메이크드라마는대부분호평을받았다. 만화적상상력과문학적감성이시청각매체인텔레비전을통해구현되면서시각이나청각이결여된원작에서는느끼기어려운드라마적인재미가더해졌기때문이다. < 오렌지마말레이드 >(KBS2, 2015), < 밤을걷는선비 >(MBC, 2015), < 미생 >(tvn, 2014), < 냄새를보는소녀 >(SBS, 2015), < 송곳 (JTBC, 2015) 등이대표적이다. 이와함께지상파방송드라마가텔레비전보다모바일기기를선호하는젊은세대를겨냥하여인터넷포털사이트를활용한웹드라마로시선을돌리고있는점도특기할만하다. 기존의단막드라마를대체하고있는웹드라마를통해새로운실험과도전이가능하기때문이다. 결말이전까지의내용을 10분내외의분량으로나누어편집해서인터넷포털사이트를통해 55
송출한뒤, 결말을포함한내용을다시편집하여텔레비전에서방영하는 방식은천편일률적이라는드라마의한계를극복하고질적인발전을견인할 수있는동력으로작용하고있다. KBS에서 2014년의 < 간서치열전 > 에이어 2015년에제작방영한웹드라마는모두 4편이다. 약육강식의사회를학교에빗대어표현한 < 아부쟁이 >, 2020년을배경으로문화교류의일환으로남북공동미스코리아가개최된다는설정이흥미로운 < 미싱코리아 >, 천년고도경주를배경으로젊은연인들의사랑이야기를그린 <9초 >, 남장여자인연애심리프로파일러셜록K가재벌 2세의의뢰를맡게되면서전개되는이야기를다룬 < 연애탐정셜록K> 등은웹드라마의가능성을보여준작품들로주목받았다. MBC에서제작방영한웹드라마 < 퐁당퐁당러브 >(2015) 는수학포기자인고3 여학생이대학입시를위한수능시험날조선으로시간이동을하여 한글 을창제의주인공 이도 ( 세종대왕 ) 과인연을맺게되면서벌어지는내용을다룬판타지드라마로호평을받았다. 네이버포탈에서 10회분량으로방영된것을 2부작의단막드라마로재편성하여 MBC에서다시방영하는방식을취했다. 3. 신자유주의체제하의문제적현실포착 신자유주의체제하의무한생존경쟁구도가고착되면서나타난문제적 현실을포착한드라마들이증가하였다. 물리적 정신적폭력으로인한파국의 실상폭로, 쌍둥이나도플갱어또는자아분열과같은다중인격현상포착, 56
초자연적이거나비과학적인판타지의범람, 현실정치에서해결되지않는 사회문제에대해극적해결시도, 여성의연대와유대감모색등을꼽을수 있다. 물리적 정신적폭력으로인한파국의실상폭로는다양한장르의드라마에서나타났다. < 냄새를보는소녀 >(SBS, 2015), < 마을 - 아치아라의비밀 >(SBS, 2015), < 너를기억해 >(KBS2, 2015) 는연쇄살인범을추적하는과정을통해사회적병리현상을진단하였다. 그리고 < 앵그리맘 >(MBC, 2015), < 학교 2015 후아유 >(KBS2, 2015) 는학교폭력의실태를파헤쳤다. 그런가하면 < 미세스캅 >(SBS, 2015), < 용팔이 >(SBS, 2015) 는자본의힘으로불법과탈법을자행하는문제적현실을담아냈고, < 풍문으로들었소 >(SBS, 2015), < 상류사회 >(SBS, 2015), < 송곳 >(JTBC, 2015) 은한국사회에만연한갑과을의문제를풍자와직설화법으로고발하였다. 출생의비밀과관련하여자주등장하던쌍둥이설정이미스터리와결합되는가하면, 쌍둥이의또다른형태라할수있는도플갱어나자아분열등의양상이두드러졌다. < 학교 2015 후아유 >(KBS2, 2015) 와 < 애인있어요 >(SBS, 2016) 는학교폭력과경제적비리에연루된쌍둥이자매를통해미스터리를풀어나간경우라면, < 가면 >(SBS, 2015) 은자신과똑같이생긴사람을만나면먼저본사람이죽는다는도플갱어를미스터리장치로활용하였다. 그런가하면 < 괜찮아, 사랑이야 >(SBS, 2015), < 킬미힐미 >(MBC, 2015), < 하이드지킬, 나 >(SBS, 2015) 는자아분열과같은다중인격문제를다루면서한국사회의병리적징후를보여주었다. 57
현실의추레함이증폭되고고착되는상황을해결하고자하는심리가문화적충동과일상현실에대한전복으로서의판타지에대한관심으로이어지면서판타지드라마가범람했다. 드라마에서판타지기법은주로은폐되거나왜곡된진실을밝히고억울한사정을해결하기위한수단에초점이맞춰져있다. 실제현실에서구현되지않는시적정의의세계를구현하기위한기법으로서의판타지는대략세가지유형으로분류할수있다. 첫째, 절대거스를수없는물리적 시간이동 으로 < 옥탑방왕세자 >(SBS, 2012), < 인현왕후의남자 >(tvn, 2012), < 닥터진 >(MBC, 2012), < 신의 >(SBS, 2012), < 나인 : 아홉번의시간여행 >(tvn, 2013), < 미래의선택 >(KBS2, 2013), < 신의선물, 14일 >(SBS, 2014) 등이대표적인작품들이다. 둘째, 상대방의내면의소리를듣고귀신이나영혼을보는가하면순간공간이동을할수있는 초능력 으로 < 너의목소리가들려 >(SBS, 2013), < 주군의태양 >(SBS, 2013), < 별에서온그대 >(SBS, 2014) 같은작품을꼽을수있다. 셋째, 영혼또는육체가바뀌는 초자연적현상 으로 < 시크릿가든 >(SBS, 2011) 이나 < 빠담빠담 - 그와그녀의심장박동소리 >(JTBC, 2012) 가이경우에해당된다. 당대의정치적 사회적현실을배경으로정치와결탁된여러유형의권력을직설화법으로다룬드라마들도주목을받았다. < 펀치 >(SBS, 2015), < 힐러 >(KBS2, 2015) 와 < 복면검사 >(KBS2, 2015) 와 < 어셈블리 >(KBS2, 2015) 가대표적이다. 58
< 펀치 > 는국가가검찰에부여한공권력을사적으로이용하고도덕과정의를저버린채권력의충견이되었던검사가악성뇌종양판정을받고 6개월의시한부인생을살면서그가일조했던부정과부패의세상에서승승장구하는검찰총장과맞서훼손된정의와진실을복원시켰다. < 힐러 > 는정치나사회정의와무관하게살아가던자식세대가부모세대의추악한과거를직시하면서언론과권력의결탁으로인한문제적현실을해결하고자하였고, < 복면검사 > 는정치권력과자본에의해왜곡된 정의 를바로잡기위한복면검사의활약상에집중하였다. < 어셈블리 > 는해고노동자출신의국회의원이현실정치의폐해에맞서희망의정치를모색하는과정을보여주었다. 2000년대중반부터나타난현상이긴하지만, 2010년대에접어들면서더욱두드러진현상가운데하나가여성인물간의연대와유대감강화이다. 여성인물간의연대와유대감강화는드라마의주요시청자가여성이어서라기보다여성특유의부드럽고섬세한감각이요구되는황폐한사회현실에대한반작용으로나타난현상이라할수있다. < 마마 >(MBC, 2014) 는 6개월시한부인생을선고받고 엄마 의이름으로살다가죽고싶어마지막최선을다하는엄마의가슴아픈사연속에우리사회의비정상적인교육현실을투사시킨드라마이다. 엄마라는이름으로살다가죽고싶은여자와엄마와아내라는역할에충실하기위해온갖수모를감내했던여자가서로를이해하고받아들이는과정은지금까지그어떤드라마에서도보기어려웠던여성의연대와유대를보여주었다. 그런가하면, 가족의버팀목인 엄마 로서의역할도중요하지만그보다앞서개별 59
존재로서의주체성을회복하고자하는여성들의이야기도주목받았다. < 착하지않은여자들 >KBS2, < 두번째스무살 >tvn, < 부탁해요엄마 >KBS2, < 엄마 >MBC가대표적이다. 이가운데 < 착하지않은여자들 > 은 할머니- 어머니-딸 로이어지는모계혈통 3대가 착한여자콤플렉스 에서벗어나상처를치유해가는과정을다루면서 인간은무엇으로사는가? 라는철학적인질문을던진문제의식이흥미로웠다. 4. 한국드라마와외국드라마의교류현황 한국드라마가외국드라마를원작으로리메이크하는경향은이미오래전부터나타난현상이다. 외국드라마의리메이크성공확률은이국적정서를어떻게한국적상황에맞게변환하느냐에따라달라졌다. 한국적정서에맞게변환이이루어지면원작과는다른재미를느끼면서시청자의만족도가상승할수있다. 하지만원작의인기에편승하여어설프게변환할경우오히려원작과비교당하는부작용이일어나면서실패할확률이높아졌다. 일본니혼TV 드라마 < 파견의품격 > 을한국적정서에맞게각색하여 미스김 신드롬까지일으킨 < 직장의신 >(KBS2, 2013) 이성공적이었던반면, 일본후지TV 드라마 < 노다메칸타빌레 > 가원작인 < 내일도칸타빌레 >(KBS2, 2014) 는한국적정서에맞지않는리메이크로시청자의외면을받았다. 한류드라마의일방적수출이문제인현실에서외국드라마를 리메이크하는사례가증가하는것은바람직하다. 그러나리메이크드라마의 원작이대부분일본드라마라는점이문제적이다. 2015 년 7 월 12 일자 60
한겨레신문 보도에따르면 2000년부터 2015년까지리메이크된드라마는 34편에이른다. 2009년까지는 10편에지나지않았는데, 2010년이후 24편이봇물터지듯쏟아졌고, 34편가운데 29편이일본드라마가원작인리메이크드라마라는것이다. 아마난너를사랑하지않을거야. 정도로해석할수있는제목의대만드라마 < 연애의조건 아가능불회애니 ( 我可能不會愛你 )> 를원작으로인생의절반을친구사이로지내던청춘남녀의미묘한감정의변화를그린 < 너를사랑한시간 >(SBS, 2015), 탄탄한스토리와뛰어난작품성을인정받아영국 가디언지 에서 2014년당신이놓치면안되는세계드라마 6편 가운데한편으로선정된이스라엘드라마 < 마이스 (MICE)> 를원작으로세계유일의분단국가라는남한과북한의특수한정치적환경을그린 < 스파이 >(KBS2, 2015), 중국에서흥행에성공한타임슬립역사드라마 < 보보경심 > 을원작으로고려건국초기의황자들의대립과갈등을풀어낸 < 달의연인 보보경심려 >(SBS, 2016) 정도가예외적이다. 일본드라마의리메이크가강세를보이는것은일본과한국의사회분위기가크게다르지않기때문이다. < 그겨울, 바람이분다 >(SBS, 2013) 는물질만능주의가팽배한현실을배경으로맑고순수한사랑을그린일본 TBS 드라마 < 사랑따윈필요없어, 여름 > 가원작이고, < 수상한가정부 >(SBS, 2013) 는사랑하는가족을잃고붕괴위기에처한가족이야기를통해가족의소중함을역설한일본 NTV 드라마 < 가정부미타 > 가원작이다. < 직장의신 >(KBS2, 2013) 은뛰어난능력에도불구하고 3개월계약직을고수하는주인공을통해비정규직애환을풍자적으로형상화한일본니혼TV 드라마 61
< 파견의품격 > 가원작이고, < 여왕의교실 >(MBC, 2013) 은독선적이고권위적인초등학교여교사와학생들의갈등을통해경쟁사회의폐해를통렬하면서도적나라하게비판한일본니혼TV 드라마 < 여왕의교실 > 을리메이크한것이다. 한국보다앞서사회적갈등을겪은일본의드라마를리메이크함으로써한국의문제적현실을성찰하는효과가있다. 하지만원작의이국적정서를한국적상황에맞게변환하지못할경우, 쉬울것같지만어려운 리메이크의딜레마에빠진다는것도분명하다. 리메이크드라마와관련하여한가지더짚어볼문제가있다. 리메이크드라마의원작은대부분유명세를치루면서팬덤을형성한작품들이다. 리메이크소식이전해질때마다원작을사랑하는팬들의관심이집중되면서캐스팅논란이발생하는것도그래서이다. 주인공의시각적이미지가이미원작에서제시되어있기때문에캐스팅된배우와의싱크로율을두고논쟁이벌어지기도한다. < 내일도칸타빌레 > 의경우처럼이미캐스팅된배우가출연을번복하는사례가발생하기도하는것이다. 리메이크자체를반대하는원작팬들의항의때문에곤욕을치룬경우도있다. 일본 TBS 드라마 < 심야식당 > 을리메이크한 < 심야식당 >(SBS, 2015) 이그렇다. < 심야식당 > 은인간의근원적인고독을음식으로치유하면서인생의맛을보여주는원작의매력을살리지못했다는혹평에시달렸다. 2016년에는미국드라마의리메이크가강세를보였다. 미국드라마의한국내방영이단순배급에서원작을판매하는방식을바뀐것이다. 2016년 5월시즌7로종영한미국 CBS 법정드라마 < 굿와이프 > 가 tvn에서같은제목으로 2016년에리메이크되었다. 2009년처음방영된원작은스캔들에 62
휘말려구속된검사의아내가 13년만에변호사로복귀해정체성을찾아가는이야기다. 드라마는배우들의좋은연기와섬세한심리묘사, 다채로운사건이주는재미등에힘입어큰인기를끌었는데, 한국에서도한동안영화에주력하였던배우들 ( 전도연, 유지태등 ) 이주연을맡아호평을받았다. 미국 HBO에서 2004~2011년방영된시트콤 < 안투라지 > 는할리우드를한국연예계로각색하여 tvn에서 11월에방영될예정이고, 미국 CBS 장수드라마 < 크리미널마인드 > 의리메이크소식도있다. 미국드라마의리메이크가최근급증한배경은미국제작사들이해외단순배급위주에서포맷판매형식으로바뀌는과정에서찾을수있다. 또한 < 별에서온그대 >(SBS, 2014) 나 < 태양의후예 >(KBS2, 2016) 와같은흥행대작이등장하고, 다양한한국드라마가세계각국에서유행하면서한국시장이확장된것도원인으로꼽을수있다. 또한수사물인 < 시그널 >(tvn, 2016) 성공에서확인할수있듯이, 연애드라마일색이던한국드라마의장르가다양해지면서방송사나제작사가새로운시도를할수있는환경이마련된것도미국드라마의리메이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친것으로분석된다. 외국에서리메이크된한국드라마현황을국가별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일본에서처음리메이크된한국드라마는한류드라마바람을일으킨 < 겨울연가 >(KBS2, 2002) 의주인공배용준이출연한 < 호텔리어 >(MBC, 2001) 로 2007년에같은제목으로리메이크되어방영되었다. < 마왕 >(KBS2, 2007) 은 2008년에리메이크되었는데, 20부작이 11부작으로줄어전개가빠른대신원작을뛰어넘지못했다는평가를받았다. 한류스타장근석이 63
주인공을맡은 < 미남이시네요 >(SBS, 2009) 는 2011 년에리메이크되어 한국에서와달리높은 시청률을기록하였고, 대만에서도 2013 년에 < 원래시미남 > 이라는제목으로리메이크되었다. < 쩐의전쟁 >(SBS, 2007) 은 2015년에초난강을주인공으로리메이크했으나, 원작의주인공박신양을뛰어넘기어려웠다는평가를받았다. < 미생 >(tvn, 2014) 은 <HOPE - 기대제로의신입사원 > 이란제목으로리메이크되어 2016년방영예정이다. 중국에서는 < 아내의유혹 >(SBS, 2009) 이 < 회가적유혹 > 이라는제목으로 2011년에리메이크되어지난 2000년이후방영된드라마가운데최고의시청률을기록했다. < 가을동화 >(KBS2, 2000) 는 < 일불소심애상니 > 으로리메이크되어 2011년초전국시청률 1위를차지할만큼인기였다. < 찬란한유산 >(SBS, 2009) 은 < 아적찬란인생 > 으로 2011년에리메이크되었고, < 인현왕후의남자 >(tvn, 2012) 는 < 상애천사천년 > 이라는제목으로 2015년에방영되어성공하면서시즌2가 2016년에한중합작으로제작되었다. 2007년화제작 < 커피프린스 1호점 >(MBC), 2015년화제작 < 그녀는예뻤다 >(MBC). 그리고 2016년최고의시청률을기록한 < 태양의후예 >(KBS2) 도리메이크될예정이다. 태국에서는 < 커피프린스 1 호점 >(MBC, 2007) 와 < 풀하우스 >(KBS2, 2011) 등이리메이크되었고, 터키에서는 < 가을동화 >(KBS2, 2000) 와 < 그녀는예뻤다 >(MBC, 2015) 가리메이크되었는데, 방영당시시청률 1위를기록한 < 가을동화 > 의남녀주인공의연령대가 50대라는점이특이하다. 그런가하면 < 후아유 학교2015>(KBS2, 2015) 는영국최대민영방송사에서판권을구입해한국드라마최초로리메이크될예정이고, 64
미국에서도 < 별에서온그대 >(SBS, 2014), < 굿닥터 >(KBS2, 2013), < 나인 아홉번의시간여행 >(tvn, 2013) 등이리메이크되었다.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