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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드라마 < 태양의후예 > 가중국내에서폭발적인인기를얻으며다시한번한류의위력을보여주었다. 중국내에서한류열풍이거세질수록중국은폐쇄적인새로운규제들을발표하고있다. 이런상황속에서본고에서는국내방송콘텐츠의중국진출방식에대하여먼저간략히살펴보고중국의해외방송콘텐츠에대한규제에대하여살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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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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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드라마의현위치와가능성 출처 : KBS< 태양의후예 > 유효성을높여주는드라마생태계다양화가능성에대한이야기에앞서유효성에변수로작용할수있는국내드라마제작환경에대한이야기를먼저하겠다. 모든드라마제작환경은드라마사례별로분명한차이가존재하지만, 여기서는특정사례를배제한일반론적인입장에서이야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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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2015년 중국 기업의 해외 기업 M&A 건수는 전년대비 62.3% 증가한 860건, 거래액은 105.5% 증가한 1,572억 달러였으며 이 또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 올해 2월까지의 해외 M&A 실적은 139건, 913억 달러로 거래 금액으로는 이미 전년 실적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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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국 콘텐츠 공동 제작 활성화 기대 한국과 중국 간의 콘텐츠 공동 제작 확대에 따른 해외 매출 증가 및 수익 개선을 전망한다. ATF 215 에서는 중국의 산업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수출 및 공동 제작에 큰 관심이 모아 졌다. 행사 둘째 날에 개최된 한국 콘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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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15 특히중국당국이한국방송프로그램에대한규제를강화하자유쿠 (Youku), 투도우 (Tudou), 아이치이 (iqiyi) 등온라인동영상사이트들이한류콘텐츠유통창구로이용되며급속히전파되고있다. 그러나

1 TV,,, One Source Multi Use ,.,...,.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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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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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콘텐츠시장의발전 방송콘텐츠산업은가장보편화된방송플랫폼인지상파방송국을중심으로발전하게됨 이후, 유료방송사들의출현으로플랫폼의확장에따른콘텐츠수요가증가하게되면서지상파방송콘텐츠의 2차성장기를맞이하게됨 온라인 VOD 시장성장과멀티디바이스용콘텐츠니즈증가로다양한방송콘텐츠의발전및소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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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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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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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23 그런데실상을살펴보면한국방송콘텐츠의해외유통에여러가지문제점이드러나고있다. 한류콘텐츠수출에있어서그간지속적으로제기되어온문제점들은지상파위주, 프로그램방영권판매에집중, 드라마장르편중등이다.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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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제 29 권 6호통권 643호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남상현 * 1) 국내방송프로그램의인기가높아질수록중국은비관세장벽을높여가며수입영상물에대한규제를강화해왔다. 중국의규제내용에맞춰국내방송프로그램의제작과진출방식또한진화하며지속적인수출신장을이뤄냈다. 하지만최근사드배치와중국의한한령 ( 限韓令 ) 으로인해중국으로의수출은거의차단되었고위기극복을위한다양한노력들이정부와민관에서추진되고있다. 본고에서는중국에서의규제상황과국내방송프로그램의제작방식변화를살펴보고, 한한령속에서국내방송프로그램의해외진출과관련된이슈를분석하여앞으로의전망을제시한다. Ⅰ. 서론 / 2 목차 Ⅲ. 한한령관련방송이슈및시사점 / 15 1. 포스트차이나전략의명과암 / 15 Ⅱ. 중국의비관세장벽과국내방송프로그램수출 / 3 1. 국내방송프로그램의치솟던인기와중국의한한령 / 3 2. 해외방송채널구축을통한글로벌진출전략 / 17 3. 전망및시사점 / 19 2. 국내방송프로그램의중국진출방식과중국의수입규제강화 / 7 3. 중국진출을위한국내방송프로그램의제작방식변화 / 12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조사연구팀팀장, (02)3153-1784, snamsang@kofice.or.kr 1

Ⅰ. 서론 최근한류는롤러코스터를타는듯하다. 2016년 < 태양의후예 > 가흥행하며 K접두사가쓰이지않는곳이없을정도로한류는팽창했다. 융합이한류분야에서도대세트렌드가되면서대중문화콘텐츠부터소비재및서비스재상품까지다양한산업에서한류와의접합을시도할정도였다. 이처럼한류가찬란하게타오를수있던배경에는바로내수만으로도글로벌시장규모를형성할잠재력을가진중국이있었다. 중국의거대한방송시장에서한국드라마와예능프로그램은중국자체프로그램들을제치고가장높은시청률과온라인뷰를연이어기록했다. 광고업계에서흥행보증수표가된한국방송콘텐츠를선점하기위해중국의거대자본이빠르게한국으로입성했다. 지분투자, 공동제작, 기업인수가늘어났고, 오히려중국자본에의한국내방송산업의잠식을우려하는상황에이르렀다. 그럼에도중국의거대자본을거부할수있는국내기업은그리많지않았다. 인기, 투자, 제작의선순환구조가생성되면서국내방송산업의중국수출량은급증했고, 방송제작, 유통, 수익배분방식도중국진출에최적화된형태로진화했다. 중국원작활용, 중국배우출연, 한류스타출연등내용적인측면부터시작해사전제작, 공동제작, 동시방영, 온라인유통등의제작및방영방식까지對중국진출전략이공식처럼정형화되었다. 이러한변화가수반될정도로중국에대한국내방송산업의기대와의존도는높았다. 그러나치솟던중국에서의한류인기만큼중국한한령으로인한수출장벽은더큰부메랑이되어돌아왔다. 중국의수입규제가처음은아니다. 한류의인기상승과비례적으로수입영상물에대한중국의심의와규제도지속적으로강화되어왔다. 하지만비관세장벽이높아질때마다국내기업들은우회전략들을통해위기들을극복해왔다. 중국에진출하는방송프로그램의제작방식이정형화되어보이는이유도중국의비관세장벽들을넘는방법이그만큼많지않았다는방증이기도하다. 한한령이지속되는상황에서위기를벗어나기위한대안들이쉴틈없이모색되고 2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있고기업들은이보다도더빠르고유연하게대처해나가고있다. 그러나여전히중국한한령피해를상쇄할만한대안들은마땅치않은게사실이다. 본고에서는한류인기에따른중국의비관세장벽강화와그에따른국내방송산업수출방식의진화상을살펴본다. 또한한한령으로중국수출이차단된상황에서국내방송산업관련이슈를진단하여향후전망과시사점을제시한다. Ⅱ. 중국의비관세장벽과국내방송프로그램수출 1. 국내방송프로그램의치솟던인기와중국의한한령 ( 限韓令 ) 시청률 2% 만나와도흥행했다고평가받는중국에서 2005년국내드라마 < 대장금 > 은 14% 라는경이적인시청률을기록하며 중국한류 를견인했다. 하지만그이후이렇다할대작의부재로중국한류는기세가한풀꺾인체답보상태에빠졌다. 그러던것이 2013년국내예능프로그램 < 아빠어디가 > 의중국내흥행을기점으로새로운전환점을맞았다. 포맷수출방식으로중국에서리메이크된 < 아빠어디가 > 는중국예능프로그램시청률 1위를기록할정도로높은인기를구가했고, 이를시작으로국내예능프로그램들이대거중국으로수출되어중국예능프로그램시청률상위랭킹을도배하다시피했다. 그리고 2014년 < 별에서온그대 > 와 2016년 < 태양의후예 > 가다시금 < 대장금 > 에버금가는큰인기를얻으며한류는새로운도약기를맞았다. 그중에서도 < 태양의후예 > 의유통및제작방식은중국의높아진비관세장벽에서의성공공식으로불리며주목을받았다. KBS2와중국온라인동영상사이트인아이치이에서동시방영한 < 태양의후예 > 는 2016년 4월기준 26억뷰라는경이적인기록을세웠고, 전세계 34개국에판권을판매했다. 특히 < 별에서온그대 > 와 < 태양의후예 > 의경우치맥파티, 전지현립스틱, 송혜교화장품등드라마속에서등장했던상품이나출연배우가광고하는상품들의동반흥행으로이어졌고, 한류와산업간의융합이라는트렌드가산업전반에빠르게퍼져나갔다. 중국기업들의관심도높아졌다. 상대적으로저렴한국내방송프로그램은비용대 3

비광고효과를극대화시켜주는보증수표였다. 가성비가좋은국내방송프로그램을수급하기위한중국기업들의경쟁은더욱심화되어투자기반의공동제작, 국내제작인력의영입, 국내제작기업에대한직접투자및인수로까지이어졌다. 최근 5년간국내방송콘텐츠의해외수출현황을살펴만봐도, 중국을포함한중화권의수출액증가가너무도뚜렷하다. 2011년국내방송콘텐츠의중국수출액은약 1,724만달러수준에서 2015년약 3배에가까운 5,258만달러수준으로급증하며일본다음으로수출액비중이많은국가가됐다. 중국시장에진출하기위한중간다리역할을하는홍콩의경우도 2011년부터 2015년까지연평균 169.7% 라는높은수출증가율을기록했다. 특히 < 별에서온그대 > 가흥행한 2014년에는 2013년대비약 6배가깝게수출액이급증했다. 2016년기준공식통계는집계되지않은상황이나 < 태양의후예 > 의흥행으로인해수출액규모또한 2015년보다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 표 1> 국내방송프로그램해외수출통계 (2011~2015) 국가및 방송프로그램수출액 ( 천 $) 국적비중 (%) 2011~2015 권역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5년기준 ) 평균증가율 (%) 일본 102,058 112,088 138,687 79,017 70,976 32.9-4.9 중국 17,242 11,000 26,139 56,935 52,583 24.3 52.9 홍콩 4,028 2,162 8,886 52,694 11,119 5.1 169.7 대만 21,052 14,588 21,778 15,643 21,820 10.1 7.5 동남아시아 17,383 21,304 28,475 38,460 35,542 16.5 20.9 기타아시아및중동 1,399 3,348 1,791 222 5,346 2.5 578.3 아시아합계 163,162 164,490 225,756 242,971 197,386 91.4 6.7 미주 3,689 12,812 9,709 9,570 15,184 7.0 70.1 유럽 1,480 2,201 1,850 1,685 2,830 1.3 22.9 오세아니아및아프리카 65 20 288 112 131 0.1 306.7 기타 550 197 1,870 1,939 504 0.2 178.7 국가합계 168,946 179,720 239,473 256,276 216,035 100.0 7.7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2016). 2012~2016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역재 4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하지만한국의사드배치로인한중국의한한령조치는이러한기대를한순간에무너뜨렸다. 2016년 7월이후중국기업과의공동제작-동시방영방식으로추진되던프로젝트들이다양한방식으로차질을빚기시작했다. 가장직접적인방식은방송심의의지연이었다. 제작완료된프로그램은동시방영일자가확정되지못하고, 결국중국과의동시방영을취소하게됐다. 예를들어 < 푸른바다의전설 > 은동시방영을포기하고바로국내방영을결정했고, 2016년 9월동시방영이예정되었던 < 신사임당 > 의경우심의결과를해를넘겨서까지기다리다가결국국내에서단독방영되었다. 그외에제작투자중단, 국내배우캐스팅취소, 국내배우모자이크처리및통편집, 국내드라마중국방영중단, 방송제작인력배제등의제한들이무차별적으로발생했다. 중요한점은이러한조치의영향이단순히국내방송프로그램의중국수출량감소가아닌차단으로이어졌기때문이다. 정부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에도불구하고국내제작업계가체감하는피해는너무도실제적이었다. 사실중국의자국문화산업보호주의강화는중국국가주의체제의특성과문화침투에대한수입국의기본적인방어심리를고려할때어찌보면예상되었던결과이다. 이번한한령조치는높아졌던보호주의기조에대한대응행위를정당화시켜줄수있는너무도좋은수단이었을뿐이었다. 문제는정치외교적갈등으로인한양정부와기업차원에서의교류제한이국내방송프로그램에대한현지소비자의인식에까지좋지않은영향을줄수있다는점이다. 실제로한한령의피해가급증하고있었던 2016년말해외한국문화콘텐츠소비자를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에서 향후 1년내한류콘텐츠에대한소비의향이증가할것 이라는응답이중국에서두번째로높은수치로하락했다. 2015년중국응답자전체의약 53% 가앞으로한국문화콘텐츠소비가증가할것이라고응답했으나, 2016 년 30% 로급감한것이다. 사드배치라는갈등상황과한한령이슈가중국인의소비심리에도직접적으로부정적영향을미친다는것이다. 5

< 표 2> 한류콘텐츠에대한향후소비의향증가비율 구분 1 년후한류콘텐츠소비지출의향 이 증가할것이라는응답비율 (%) 2014 2015 2016 전년대비 증가율 (%) 중국 55.5 53 30.3-22.7 일본 9 12.2 5.2-7 대만 28.8 26 31 5 태국 45 56.8 39.3-17.5 말레이시아 67.3 60.8 43.3-17.5 인도네시아 56.8 62.5 47-15.5 인도 - - 50.3 - 호주 38.5 27.5 19-8.5 미국 50 49.6 23.7-25.9 브라질 37.5 37.5 36-1.5 프랑스 34.5 30.8 24-6.8 영국 41.8 36.5 14.5-22 러시아 38 39 26.8-12.2 UAE 21.3 57 36.8-20.2 남아공 48.3 33 26.3-6.7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2016~2017 글로벌한류실태조사 중국의한한령조치는그기간이어찌될지는장담할순없지만언젠가는종료될것이다. 그러나중국의한한령이해소된후에도이전의상황대로회복되기는어렵다는것이전문가들의중론이다. 중국의규제는수입프로그램의인기와비례해수위를높여왔었고한한령이없어진후에도그패턴은동일할것이라는것이다. 한한령속에서도드라마 < 도깨비 > 가중국에서흥행을하고주인공인공유가한류스타가됐듯이여전히국내방송프로그램에대한현지의파급력은크기때문이다. 서술했듯중국의비관세장벽은계속해서높아져왔지만그럼에도국내방송프로그램이중국에서성공 6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할수있었던이유의배경에는이러한심의규제들에맞춰국내기업들의중국진출 전략이유연하게진화해왔기때문이다. 2. 국내방송프로그램의중국진출방식과중국의수입규제강화 중국을대상으로한국내방송프로그램수출은주로프로그램판권수출, 포맷수출, 공동제작방식으로진행된다. 중국으로의프로그램판권수출은대부분중국성급위성TV를대상으로진행된다. 그이유는수입방송콘텐츠에대한중국의규제로인해지상파방송, 특히 CCTV와같은공영방송에서국내방송프로그램이송출되는것이거의불가능하기때문이다. 최근에는온라인동영상사이트및모바일 OTT로의판권수출도활발히진행됐다. 프로그램판권수출을통한매출이국내방송프로그램의해외수출액의거의대부분을차지했다. 2013년기준방송프로그램판권수출액비중은전체의약 83% 에달한다. 그러나최근에는포맷판매나공동제작등수출방식이다양해졌고이로인해방송프로그램판권수출액비중또한감소하는추세로 2015년기준 71.5% 를기록했다. 반면가장비중이급증한방식은포맷수출이다. 불과 4년전인 2013년 343만달러규모의포맷수출은전체수출액의겨우 1.2% 에불과했다. 하지만 2014년 865만달러로수출액이 2배넘게급증했고, 2015년에는전년대비무려 4배가넘는 3,914만달러를기록하며방송프로그램판권수출다음으로가장높은수출액비중을점유했다. 주목할점은이포맷수출액의대부분이중국에서발생했다는것이다. 2015년기준전체포맷수출액중에서약 94.7% 에해당하는 3,449만 5천달러가중국에서이뤄졌다. 2015년에급증한포맷수출액은오롯이중국덕분이었던것이다. 이렇게포맷수출이급증한배경은이방식이중국의수입프로그램규제를피하면서도프로그램의품질과흥행을담보할수있는대안으로떠올랐기때문이었다. 7

< 표 3> 방송프로그램해외판매방식별수출액 (2013~2015) 구분 2013 2014 2015 수출액 ( 천 $) 비중 (%) 수출액 ( 천 $) 비중 (%) 수출액 ( 천 $) 비중 (%) 방송프로그램 239,435 83.2 256,276 81.7 216,032 71.5 포맷 3,426 1.2 8,651 2.8 39,144 13.0 타임블럭 24,544 8.5 25,285 8.1 30,026 9.9 비디오 /DVD판매 17,349 6.0 7,176 2.3 823 0.3 해외교포방송지원 1,419 0.5 1,083 0.3 1,443 0.5 기타 1,582 0.5 15,337 4.9 14,525 4.8 총계 287,755 100 313,808 100 301,994 100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2016). 2014~2016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역재 對중국방송프로그램포맷수출사례가급증하게된계기는 2013년국내예능프로그램 < 아빠! 어디가?> 의포맷이수출되어제작된 <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가큰흥행을거둔다음부터였다. 특히 < 아빠어디가 > 의흥행은당시중국정부의해외수입프로그램포맷에대한규제가강화된상황속에서거둔성과였기에중국방송사들에게국내예능프로그램인기에대한신뢰를심어주는데큰역할을했다. 2010년경중국방송산업은위성채널간의경쟁이매우심해지는상황이었다. 해외유명프로그램포맷을도입해전시효과를보이며시청률우위를점하려는위성채널의사례가늘어났고, 중국방송사들은경쟁적으로해외방송포맷을수입하기시작했다. 이러한현상은 2012년정점을찍어가장많은수의해외방송포맷을수입했다고한다. 중국정부는과도한해외방송포맷도입을제한하기위한정책을내기에이르렀고 <2014년위성종합채널프로그램편성과등록업무에관한통지 (2014 年电视上星综合频道节目编排和备案工作的通知 )> 를통해위성TV채널에서방영하는해외방송포맷프로그램을 1편으로제한한고, 해당프로그램을수입한첫해에는황금시간대인저녁 7시 30분부터 10시사이에방영을금지했다. 정부의규제강화로인해중국내 8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위성TV의해외포맷수입은급감했다. 그럼에도시청률상위를차지하는프로그램대부분은여전히소수의해외수입포맷프로그램이었다. < 아빠어디가 > 의경우도높은인기를기반으로시즌 4까지제작되었는데시즌 1부터 3까지는후난위성TV에서방영되었지만중국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스타2세방송출연금지령 을내리면서시즌 4는제작이중단되었다. 그래서자사의동영상플랫폼인망고TV를통해서비스하게되었고 2016년 12월 30일종영당시누적조회수 34억뷰를기록했다. 특히시즌 4에는한류스타황치열이인턴아빠로등장했지만한한령 ( 限韓令 ) 의여파로 4회부터중도하차하기도했다. [ 그림 1]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포스터 자료 : 연합뉴스 (2017. 1. 31), 황치열출연중국판 아빠어디가 4 누적조회수 34 억뷰 이후 < 나는가수다 >, < 런닝맨 >, < 우리결혼했어요 >, < 진짜사나이 >, < 무한도전 > 등국내에서인기있는대표예능프로그램들이포맷수출방식으로대거중국에진출했고결과는매우긍정적이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베이징사무소에서발표한 2016년성급위성 TV 예능프로그램시청률결과를보면 Top 20위안에한국예능프로그램 9

포맷을기반으로한프로그램이 7편이나포함될정도였다. 그중에서도 < 런닝맨 > 의중국판프로그램인 < 달려라형제 > 의인기는절정에달했다. 2016년중국전체예능프로그램들중순간시청률 1위를기록했고, 이인기를기반으로시즌 4까지제작되었다. 광고비용또한약 8억위안 (1,420억원 ) 수준으로가장높았다. < 표 4> 2016 년국내방송포맷기반성급위성 TV 예능프로그램순간시청률 순위프로그램원작명 순간 최고시청률 방송사회차 1 달려라형제시즌3( 奔跑吧, 兄弟 ) 런닝맨 4.701% 저장위성 11회 2 달려라형제시즌4( 奔跑吧, 兄弟 ) 런닝맨 3.934% 저장위성 5회 7 아시가수시즌4( 我是歌手 ) 나는가수다 2.603% 후난위성 결승전 14 수시대가신 ( 誰是大歌神 ) 히든싱어 2.083% 저장위성 11회 16 몽면창장채채채 ( 蒙面唱将猜猜猜 ) 복면가왕 2.010% 장쑤위성 10회 17 진정남자한시즌2( 真正男子漢 ) 진짜사나이 1.983% 후난위성 1회 20 아문생애파 ( 我们相爱吧 ) 우리결혼했어요 1.875% 장수위성 9회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글로벌데일리리포트, 34권 국내예능프로그램의흥행은곧원작판권료, 출연료, 광고비급증으로이어졌다. 국내예능프로그램판권가격은 1억 8,000만위안 ( 약 330억원 ) 에달할정도로급상승했고 ( 홍콩문회보, 2015년 7월 23일자 ), 출연료와광고액도급증했다. < 아빠어디가 > 의경우, 한시즌출연료는 1,000만위안 ( 한화약 18억원 ), 예약광고액은 5억위안 ( 약 900억원 ) 에육박했다. 국내프로그램의영향력상승으로중국정부의국내산업보호의식및수입규제수준또한비례적으로증가했다. 현지언론에서국내프로그램의몸값상승을두고중국리얼리티프로그램이 돈잔치 로변질되었다는지적이제기되고, 중국관전총국은 2015년 7월 23일 사회주의가치관을담고, 지나치게현실과동떨어져서는안되며, 경박한풍조를조장해선안되고, 중국의전통문화를발현해야한다 는규제안을통지 10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하면서수입 TV예능프로그램에대한심의규정을강화했다. 심의규정강화를통한중국의비관세장벽규제는예능프로그램뿐만이아닌모든수입영상물에대해서도마찬가지로적용됐다. 거슬러올라가면 2005년대표한류드라마인 < 대장금 > 의전국적인인기를기점으로국내드라마수입가격은그이전보다약 8~10배가량상승했다. 이에중국은수입영상물에대한쿼터제를도입하고방송사의프라임타임방영을제한하는편성규정을만드는등해외영화및드라마에대한규제를강화했다. TV 플랫폼으로의유통이막히자국내제작사의그다음선택지는온라인유통망이었다. TV외에는대안창구가없었던당시에는방송편성이나쿼터제의영향력이너무막강했다. 그러나온라인네트워크가보편화되고스트리밍기능이상용화되면서온라인동영상플랫폼은 TV 못지않은방송창구역할을하게되었고, 국내방송프로그램유통또한 TV플랫폼의규제를피해온라인으로이동했다. 대표적인사례가 < 별에서온그대 > 다. 위성TV가아닌온라인플랫폼을통해중국에방영되었고, 가히신드롬급흥행을기록했다. 당시온라인동영상플랫폼에대한마땅한규제가부재했던중국은 < 별에서온그대 > 의성공을계기로여지없이온라인플랫폼에대한규제강화에나섰다. 2014년온라인동영상사이트에서의해외영상물사전심의를의무화했고, 2015년 4월중국광전총국은온라인동영상유통사업자에대한운영관리방침및수입영상물의온라인편성까지제한하는규정을통지했다. < 표 5> 중국의주요수입영상물규제강화사례 연도구분정책내용 2004 TV 2012 TV - 수입영상물방영및제작관리규정 - 수입영상물편성관리규정 - 해외프로그램방송시간규정, 광전총국의허가를받지못한수입영상물은프라임타임방영제한 - 중외합작드라마제작시중국측이드라마제작허가증을보유하고있어야함 - 해외영화및드라마가해당채널의일일영화 / 드라마편성시간중 25% 초과하는것금지 - 편당 50 회초과금지, 프라임타임편성금지등 11

연도구분정책내용 2014 온라인 2015 온라인 - 영상물시청단말기에관한개정명령 - 수입영상물웹상관리관련규정실천을위한통지 - 해외드라마및단편영화는일주일이내로다운로드해야함 - 동영상사이트의해외방송프로그램방영의사전심의의무화 - 허가받지않은동영상시청단말기출시금지 - 드라마방영허가증 갖춘동영상플랫폼만해외드라마방영가능 - 해외드라마가전체의 30% 를초과하는것을금지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한류메이커스 3. 중국진출을위한국내방송프로그램의제작방식변화 중국의강화된규제를넘어서기위한전략의첫번째는국내방송프로그램이 규제의대상인수입영상물이다 라는사실에서벗어나는것이었다. 이를실현하기에유리했던방법중하나는공동제작이었다. 중국법인이영상물저작권에포함되면서심의규제에서상당히자유로워질수있었다. 특히중국방송사들간의한류콘텐츠수급경쟁이심화된상황인지라공동제작은안정적으로콘텐츠를확보할수있는대안이었다. 이러한산업분위기속에서한중공동제작사례는그야말로급증했다. 광의적측면에서공동제작또한다양한방식으로진행됐는데크게국내제작기업에대한자본투자방식, 국내제작인력영입을통한중국자본기반의한국형프로그램제작, 국내제작기업대상지분참여및경영권인수를통한한국콘텐츠제작으로구분해볼수있다. 12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 표 6> 한중공동제작방식및사례 구분국내제작기업대상자본투자국내제작인력영입을통한프로그램제작 사례 - SBS+ 절강위성방송 : < 달려라형제 ( 奔跑吧兄弟 > 공동제작 - 팬엔터테인먼트 + 절강화책미디어그룹 : < 킬미힐미 > 공동제작 (150억원) - 콘텐츠K+ 람해화이형제엔터테인먼트 : < 연애쇼 > 등공동제작 - 문와쳐 + 차이나필름애니메이션 : < 레전드히어로 > 공동제작 - SM C&C+ 유큐 투더우 : < 슈주M의게스트하우스 > 공동제작 - CJ E&M+ 탄루루 쥐허미디어 : < 난런방 2> 공동제작 - 비전TV+ 중국 NEATV: < 탑플레이어 > 공동제작 - 삼화네트웍스 + 골든유니버셜미디어 : < 봉신연의 > 55부작 - 그룹에이트 ( 드라마제작사 )+ 홍콩엠퍼러엔터테인먼트 150억원투자 : 이영애송승헌주연의 < 사임당 >(SBS) 제작 - 초록뱀 : < 오나의귀신님 >( 중국자본 100%) - 아우라미디어 + 후난망고오락유한공사 ( 중국후난TV의자회사 ): < 지인단신재일기 >( 후난TV 24부작 ) - CJ E&M+ 쥐허미디어 : < 남인방2>( 총 36부작 ) - 장태유PD < 별에서온그대 >: 영화 < 몽상합화인 ( 夢想合伙人 )>, 한국명 < 메이메이쇼핑몰의기적 > - 신우철PD < 시크릿가든 >, < 구가의서 > 외 20여명제작진 : 드라마 < 봉신 ( 封神 )> - 표민수 PD < 풀하우스 >: 드라마 < 낭만성성 ( 浪漫星星, 가제 )> - 김영희 PD < 나는가수다 >: 예능 < 폭풍효자 ( 旋风孝子 )> - 이민호 PD < 위대한탄생 >: 예능 < 도전자연맹 ( 挑战者联盟 )> 중국의한국제작기업경영권인수및지분참여 - 주나인터내셔널 : 초록뱀미디어인수 ( 지분율 11.8%: 양도금 120억원 ) 홍콩 DMG그룹 (250억원규모자금유치 ) 으로최대주주변경 - 화책미디어그룹 : 넥스트엔터테인먼트 535억지분투자 - 중국현지법인화책합신설립 : 국내영화사뉴 (NEW) + 화책미디어 ( 중국엔터기업 ) - 알리바바자회사타오바오 : ROA미디어설립 - 소후닷컴 : 키이스트지분 6.4% 인수 (150억투자 ) - 쑤닝유니버설미디어 : FNC엔터테인먼트 ( 코스닥연예기획사, 유재석 / 씨엔블루 /FT아일랜드/AOA/ 신우철 PD 영입 ) 336억 9,000만원투자 - IHQ+ 상하이미디어그룹 (SMG) 의자회사 SMG 픽쳐스전략적협력양해각서 (MOU) 체결 - 로엔엔터테인먼트 ( 아이유소속 )+ 중국인터넷기업 르TV : 중국합작법인세우기위한 MOU 체결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한류메이커스 13

공동제작급증의기폭제가된시점은바로 < 태양의후예 > 가흥행했을때다. < 별에서온그대 > 의인기가가시기도전에그이상의흥행을몰고온작품이 < 태양의후예 > 였고, 유통플랫폼에대한규제가강화된상황에서제작방식의변화를통해흥행을이끌어냈다는긍정적평가들이이어졌다. < 태양의후예 > 가취한전략들이중국에서성공을하기위한공식처럼적용되었는데그중한가지가바로공동제작이었다. < 태양의후예 > 제작사인 NEW는총제작비의약 3분의 1을중국의화처미디어로부터투자받았다. 공동제작외에도몇가지중요하게이야기되는전략들은사전제작을통한동시방영과온라인플랫폼유통전략이었다. 이상의전략들이사실새로운것은아니다. 단지중국의방송산업환경과규제속에서해당전략들이국내제작기업의수익을보장해주는데매우효율적으로기능했을뿐이었다. 사전제작은중국의드라마내용심의사항들을충분히반영할수있고동시에프로그램의질적완성도를높일수있는방법이었다. 특히동시방영은중국을대상으로방송프로그램을유통하는데매우중요한전제조건이다. 1일이라는방영시차만발생해도불법유통으로인해수익성을상실한다. 그리고공동제작은제작비의수급과동시에규제대상에서벗어날수있는장치가되었다. 무엇보다 < 태양의후예 > 는온라인플랫폼을동시방영의대상으로선택했다. < 별에서온그대 > 를수입 방영한중국의대표동영상사이트 아이치이 에회당약 25만달러수준으로독점동시방영권을판매했다. 또한한국드라마최초로판권료이외의누적조회수에따른러닝개런티를받기로계약하면서 TV 유통을통한수익이상을확보할수있는수익구조를만들었다. 이후에제작된많은국내방송프로그램들또한마치공식처럼유사한방식으로제작이이뤄졌다. 14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 표 7> < 태양의후예 > 방영이후사전제작드라마현황 프로그램이름 제작사 방송사 방영기간 태양의후예 NEW KBS 2016. 2. 24~2016. 4. 14 함부로애틋하게 삼화네트웍스, ihq KBS 2016. 7. 6~2016. 9. 8 보보경심 : 려 바람이분다 SBS 2016. 8. 29~2016. 11. 1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HS엔터 tvn 2016. 8. 12~2016. 10. 1 안투라지 스튜디오드래곤 tvn 2016. 11. 4~2016. 12. 24 화랑 오보이프로젝트 KBS 2016. 12. 19~2017. 2. 21 사임당빛의일기 그룹에이트 SBS 2017. 1. 26~ 내일그대와 드림E&M tvn 2017. 2. 3~2017. 3. 25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한류메이커스 Ⅲ. 한한령관련방송이슈및시사점 1. 포스트차이나전략의명과암 중국의한한령에대한국내기업들의대처방안은몇가지로수렴되고있다. 첫째는중국과의네트워크를유지하는것이다. 중국방송산업의잠재력이크고국내방송프로그램에대한현지의선호가유지되는상황이기에국내기업에게는놓칠수없는시장임은분명하다. 두번째는우회전략을선택하는것이다. 홍콩, 대만등중화권국가를통한방송프로그램유통을통해중국으로의진출을노리고있다. 셋째는다시콘텐츠에집중하는것이다. 중국의과도한투자와중국맞춤형프로그램제작으로한국적인특색과장점들이희석되었다는문제제기또한많았다. 현재의상황을콘텐츠제작구조와질적향상을위한체질개선의계기로삼고있는것이다. 마지막은포스트차이나전략이다. 중국외국가로의진출에기업역량을집중하고, 특정국가가아닌진출지역을다변화하는글로벌화에초점을맞추겠다는것이다. 중국이어려우니다른국가로진출하자는것이포스트차이나전략의골자이나사 15

실이전략은업계입장에서쉽지않은대안일수있다. 특히중소제작기업의입장에서는더하다. 그이유는중국외국가에서방송콘텐츠수출을통한수익창출이어렵기때문이다. 포스트차이나의핵심대안지역으로최근주목받는곳은동남아시아지역이지만이지역대부분의국가에서방송프로그램에대한저작권환경이잘조성되어있지않은데다판권가격이중화권, 일본국가에비해상당히저렴하다. 아직은판매를위해수반되는비용대비돈이안된다는것이다. 2016년발표된문화체육관광부의국감자료에따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최근 2년사이동남아시아지역에서의국내방송콘텐츠의저작권침해사례가 61건에서 197건으로 3배이상증가했다. 국가별침해사례를비교하면중국이 41.4% 로가장높고그다음으로태국 30.2%, 필리핀 15.5%, 베트남 13.1% 순으로동남아시아국가들이차지하고있다. 저작권환경의개선과동남아시아국가들의경제성장전망, 인구규모에따른거대한잠재소비시장에대한기대를고려했을때동남아시아지역은단기적관점에서수익을기대하기보다는장기적관점에서의진출및투자가필요한지역인것이다. 동남아시아지역으로의진출에있어또다른문제제기는국가별문화취향의상이함과현지산업에대한정보부재다. 동남아시아지역에많은국가들이포함되어있지만과거식민지역사로인해다양한종교와서구문화들이공존하고있고, 경제적수준의차이도커서국가마다이질적인특성들이존재한다. 동남아사아지역을아우르는방식의진출전략수립은위험할수있다는것이다. 더욱이동남아시아국가별로기업진출비즈니스와관련한정보가잘구축되어있지않아서, 고가의유료정보구매능력이있는대기업을제외하고는중소기업들이국가별로비즈니스정보를획득하는것이쉽지않다. 정보부족상황에서의전략은기업에게수익확보의막연한기대혹은불확실성을가중시켜현지진출을포기하게만든다. 특히동남아시아의많은국가들이중국의영향력하에상당부분잠식되어있어, 한한령의여파가동남아시아지역에도상당한영향을주고있는상황이다. 16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2. 해외방송채널구축을통한글로벌진출전략 국가마다자국의방송플랫폼이존재하기때문에현지진출에있어해당국의수입콘텐츠심의및방영규정에직접적인영향을받게된다. 지상파방송에서국내방송프로그램방영을제한하고있는중국과일본이대표적인예다. 이러한제한과규정의영향을최소화하기위해효율적인방법이해외에국내방송채널을운영하거나방송서비스플랫폼을구축하는등의방송유통플랫폼현지화전략이다. 아리랑TV와 KBS world가해외방송플랫폼에채널을런칭하여서비스하는것이대표적인예이다. 민간기업차원에서의해외방송플랫폼채널개설도한류인기가높은지역인동남아를중심으로최근증가하고있다. 이러한시도가가능한데는방송기술발전으로인해방송콘텐츠의글로벌소비트렌드가변하고있기때문이다. 케이블, IPTV를비롯온라인스트리밍방송, OTT 서비스, MCN 등온 모바일네트워크기반의유통플랫폼을통한방송콘텐츠소비가일상화가된것이다. 이러한변화만큼국내방송콘텐츠가유통될수있는창구는다양해졌고, 현지플랫폼에채널을개설하는것또한과거에비해수월해졌다. CJ E&M, SBS, 삼성전자가대표적인예다. CJ E&M의경우동남아현지 TV 플랫폼에대해서는 tvn Asia, tvn Movies 등방송및영화전용채널을개설하여운영하고있다. CJ E&M 홍콩지사운영하는 tvn Asia 는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등동남아시아 10개국 40여개플랫폼을통해약 780만가구에자사콘텐츠를제공한다. tvn Movies 는싱가포르최대유료방송사업자이자이동통신사인 스타허브 (Star Hub) 와채널편성계약을채결하고현지 54만가구를대상으로한국영화를서비스한다. 특히현지 OTT서비스인 스타허브고 (StarHub Go) 에도비디오콘텐츠를공급하면서이를기반으로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홍콩등으로진출할계획에있다. 자사의 tving TV 를기반으로현지에서직접 OTT 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현재는베트남, 태국, 일본을중심으로서비스하는상황이다. 온라인상으로는자사가운영하는 MCN 플랫폼 DIA TV 를서비스하면서방송의다양한유통창구 17

별로진출을시도하고있다. SBS도동남아지역국가중인도네시아에한국방송전용채널 SBS in을런칭할예정이다. 삼성전자의경우 TV라는방영디바이스에서직접적으로방송프로그램을서비스하면서유통플랫폼의기능을추가했다. CJ E&M, EBS, JTBC, 넷플릭스등콘텐츠제공업체와제휴를맺고삼성스마트 TV에가상채널을만들어 OTT 서비스를실시하는것이다. < 표 8> 동남아국가대상국내방송플랫폼진출사례 기업명진출국가진출상황 CJ E&M 싱가포르동남아 9개국동남아일본 베트남 태국 ( 한국영화전용채널 ) tvn Movies 개국, 17년내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홍콩등진출예정 ( 한국방송전용채널 ) tvn Asia 개설, CJ E&M 방송콘텐츠제공 (MCN사업) 다이아TV(DIA TV) 중심진출 (OTT서비스) tving TV 기반일본 베트남 태국필두로 17 년글로벌확장예정 SBS 인도네시아 ( 한국방송전용채널 ) SBS in 개설예정, SBS 방송콘텐츠제공 삼성전자 태국 베트남 (TV-OTT 서비스연계 ) CJ E&M tving TV 기반 TV플러스 시작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글로벌한류동향 129호 동남아시아지역에대한방송플랫폼현지화전략이갖는의미는상당하다. 기존해외진출의주요방식은방송프로그램판권이나포맷수출이었다. 그러나동남아시아지역에서의낮은판권료, 불법유통문제로수출량대비수익규모는상대적으로작다. 이상황에서현지플랫폼진출은광고를통한수익을추가로창출할수있는한편불법유통으로인한수익유출을최소화할수있는효과를동시에가지고있는것이다. OTT의경우글로벌사업자간의경쟁력확보를위해콘텐츠수급에대한중요성이높아지고있다. 그러다보니넷플릭스나훌루와같이유통중심의 OTT사업자들은단순한콘텐츠확보가아닌자체제작기능을확대하고있다. 이런측면에서글로벌 18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OTT 사업자들과의경쟁상황에서 CJ E&M 과같이콘텐츠제작역량을가진기업들 은글로벌경쟁력을확보하기유리할것이다. 특히동남아시아지역의경우, 한국방 송프로그램에대한선호가높아시장선점의가능성이높다. 3. 전망및시사점 중국에대한국내방송산업의존도가높은상황에서한한령으로인한피해는너무도크다. 그여파는당분간지속될것이다. 특히한한령에대한문제가해결된상황에서도그이전의좋았던상황으로회복될것이라는전망도비관적이다. 현재상황을돌파하기위해국내기업들은정말고군분투하고있다. 체질개선인필요한시점임을직시하면서콘텐츠의질적수준을높이고동시에포스트차이나시장을개척하는데집중하고있다. 그나마다행인점은국내방송프로그램에대한중국외국가에서의잠재소비수요가상당히높다는것과국내방송기술의수준이글로벌경쟁력을갖추고있다는것이다. 4차산업혁명으로불리는디지털, 정보, 기술화시대에서방송콘텐츠의소비는다양한미디어들을넘나들며소비하는트렌드로변화하고있다. 온 모바일을통한수요는지속해서증가할것이며, TV-온라인-모바일디바이스에서의서비스연동이중요한 UI로부각될것이다. 특히 OTT, 웹콘텐츠, MCN과같은뉴미디어기반의방송산업성장은지속적으로높아질전망이다. 국내기업의경우기술적인측면에서시장선점에유리하다. 그러나사실글로벌시장을선점하고있는글로벌 OTT 사업자들의자본력과콘텐츠공급능력은매우막강하다. 그래서국내사업자들에게다시중요해지는것은콘텐츠다. 차별화된콘텐츠를통해차별화되고안정적인수요자층을확보하는것이거대글로벌사업자들의틈새에서생존경쟁력을확보할수있는동력이될것이다. 이러한측면에서한류인기가높은동남아시아지역으로의국내기업진출에대한성공은장기적관점에서낙관적이다. 오히려내수시장에서의사업자간경쟁이불안요소로남아있는상황이다. 최근글로벌 OTT사업자들은한국콘텐츠수급에대한니즈가높고국내방송시장에대한 19

진출도확대해가고있다. 이미넷플릭스는한국에진출해콘텐츠를공급하고, 국내콘텐츠를공동제작의형태로만들어내고있다. 또한 2015년 3월발효된한 미 FTA 방송분야협정이발효된상황에서언제든미국의다른글로벌방송사업자들이국내에진출할가능성또한열려있다. 중국이거대자본으로국내방송산업을잠식했듯이미국의기업들의진출은더큰위기가될수도있다. 방송프로그램베끼기문제는앞으로도피할수없는과제가될것이다. 가장대표적인국가가중국이다. 표절이아닌복제방식의베끼기사례가빈번했다. 히든싱어, 꽃보다누나, 비정상회담, 안녕하세요등이대표적인표절방송프로그램이다. 현지에진출하려던방송프로그램이표절되어제작될경우에는그피해가더크다. 무한도전의경우중국 CCTV1에포맷수출계약을하고방영될예정이었으나타방송사인동방위성TV에서 < 극한도전 > 이라는표절프로그램을먼저방영했고, 정식리메이크방송보다더높은시청률을기록했다. 이러한표절에서국내프로그램을보호하는것은사실쉽지않다. 그이유는포맷이라는것이저작권법보호대상으로인정되지않고있기때문이다. 해외에서법적소송을통한처벌이어렵고가능하더라도처벌수위가높지않은경우가대부분이다. 이런측면에서정부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 특히국내방송프로그램의수출시장다각화를고민하는시점에서포맷에대한저작권권리보호를위한정부지원은필수적이다. 한편에서는한류가이렇게성장하는데표절이나불법유통의기여점이크다고도말한다. 필자도이부분에상당부분동의한다. 그러나한류성장에대한기여보다기업이얻는장기적피해가더크게예상되는상황임은분명하다. 법률지원, 국제기구포맷등록, 전담변호사고용및법률지원, 국가별불법유통모니터링, 국가간저작권보호협약등의적극적정부지원이이뤄져야한다. 중국의한한령은방송산업뿐아니라국내문화산업전반에큰타격을주고있다. 중국의존도가높았던만큼돌아오는타격도컸다. 하지만위기뒤에는다시기회가오는법이다. 실제로그간한류는너무도많은위기들을뒤로하면서성장해왔다. 거대한위기속에서방송관련기업들은살길을모색하기위해빠르게진화하고있다. 20

중국방송규제에따른국내방송프로그램제작동향및진출전망 이런진화를응원하며정부는적극적인지원을아끼지말아야한다. 수출국을다변화 하기위해필요한해외국가별방송비지니스정보를지속적으로제공하고, 새로운방 송시장에서의수출기반네트워크를확보할수있는기회들을만들어줘야할것이다. 참고문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6), 2016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2015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 2014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2013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 2012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한류메이커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7), 글로벌한류동향 129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글로벌데일리리포트, 34권. 연합뉴스 (2017 1. 31), 황치열출연중국판 아빠어디가4 누적조회수 34억뷰,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1/31/0200000000akr201 70131063400033.HTML?input=1195m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