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rce Paradigm 의변화 - 스마트 Device 의확산에따른결제행위의진화 하나 SK 카드모바일팀권영탁 ( kyt017@hanacard.co.kr / 010-3884-1472 )
Contents 스마트 Device 확산에따른모바일환경변화이해 주요 Player 들의 Commerce 전략및동향 모바일카드의가능성 (Payment 용이성측면 ) 향후활성화를위한필요조건
1. 스마트 Device 확산현황 11.3 월스마트폰가입자는 1 천만을넘어서는등폭발적으로증가하고있는바, 15 년도 4,200 만명이상이사용할것으로예상 ( 전체이동통신가입자의 72%) 국내스마트폰가입자추이 5 천만 4 천만 이동전화 4,794 만 4,898 만 스마트폰 4,961 만 5,021 만 5,077 만 5,120 만 스마트폰스마트패드 (% 는스마트폰점유비 ) 66% 60% 744만 72% 982 만 3 천만 36% 50% 383 만 563 만 4,213 만 2 천만 1 천만 80 만 (1.7%) 152 만 (3.1%) 247 만 (5.0%) 442 만 (8.8%) 722 만 (14.2%) 1,002 만 (19.6%) 180 만 1,883 만 2,706 만 3,324 만 3,820 만 09.12 월 10.3 월 10.6 월 10.9 월 10.12 월 11.3 월 11 년 12 년 13 년 14 년 15 년 (Source : 방통위, KISDI, SKT)
2. Commerce 시장에대한영향도 그러나폭발적인스마트폰가입자성장에도불구, 아직은스마트 Device 가 Commerce 시장에미칠수있는영향은제한적임 Off line 상결제기능을사용하기위해서는가맹점내 Dongle 설치가필수 - 통신사, 카드사, VAN 사, 가맹점등 Eco 내 Player 들의대규모투자필요 - Dongle 설치외가맹점의 POS 조정등의이슈존재 스마트 Device 내 RF 탑재및 Combi-USIM 필수 - 11 년 1Q 기준 RF 가탑재된스마트폰 (SKT 기준 ) 은갤럭시 S 등 2 종에그침 - 별도로 RF Cover 를신청해야사용가능 고객의플라스틱카드를통한결제습관에익숙 - 플라스틱이아닌다른대체결제수단이줄수있는 Value 가부족
3. 해외의새로운혁신시도 해외의경우이미스마트 Device 를활용한다양한 Commerce Innovation 이 시도되고있는상태 지출관리기능강화지출관련정보의집적, 지출내용분석및비교를통한소비관련조언등지출 / 소비관리의강화 뱅킹관련접근성강화언제어디서나소비자가원할때뱅킹관련업무처리가능 ( 보안성강화병행 ) Social 특성의반영 ( 첨부 ) 소비자의소비관련행태가공유되며, P2P 결제등의형태도가능 결제편의성증대온 / 오프라인 C2C 결제관련혁신적인결제솔루션등장 (Source : 하나 SK 카드내부자료 ) 개인화및다양화새로운형태의서비스오퍼링이나, 다양한 segment 를대상으로하는다양하고특징있는상품등장
3. 해외의새로운혁신시도 모바일상에서 Commerce 와연관된새로운 BM 들이계속출현 - 고객의소매결제데이터와 Twitter 를기반으로하는 Shopping App. 등 당신의친구들이어떤것들을사고있는지 에대한정보를제공하는 Twitter 방식의서비스 신용카드결제정보를읽어, 사용자가구매하는모든제품에대한정보가실시간으로친구들에게공유 Blippy 와유사한종류의서비스를제공 Swipely 는믿을수있는친구들의구매경험을통해새로운상점과제품을발굴해지불금액을절약하는동시에더재미있는쇼핑을즐길수있게해주는플랫폼입니다. 모든결제를대상으로친구들과공유하는가치를더해, 쇼핑하는방식을재발견할수있도록합니다. Swipely 서비스소개문구中 (Source : 하나 SK 카드내부자료 )
3. 해외의새로운혁신시도 오프라인의경우비접촉식결제방식의확산움직임이나타나고있음 - Master 카드의 Pay pass 등
3. 해외의새로운혁신시도 비접촉결제방식중하나인 Master 카드 Paypass 의경우 06 년이후지속적인 확대추세
3. 해외의새로운혁신시도 스마트패드가음식점의전체적인 Order Process 를대체하는 BM 도등장하여 진화중 웹서비스기반서비스제공 POS/ 결제 app 개발 신용카드 Transaction 처리 각종분석서비스 POS 주문관리 결제 ( 서명포함 ) 영수증출력 주방주문출력
4. NFC 단말에대한기대 2011 년 MWC 화두 *Mobile World Congress LTE (Long-term Evolution)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4. NFC 단말에대한기대 11.2Q 출시되는 NFC 단말은 RF 를 Embed 하고있어기존스마트폰의제약조건 Hedging 이가능하며신규기능등을통해새로운 BM 의기폭제역할기대 NFC 개요및동향 NFC는 P2P, Writer 기능등새로운기능이가능하며기존 RF단말의제약 Hedging - Near Field Communication Eco system 내관련 Player는적극적으로 NFC에대응중 - 정부주도의표준화진행 ( 지경부, 방통위 ) - SKT, KT 모두 NFC 참여 - 삼성신규 NFC단말기출시 ( 11.5월) - 구글안드로이드 OS 2.3( 진저브래드 ) 의 NFC 기능지원 - 아이폰5 탑재가능성
4. NFC 단말에대한기대 NFC 시장예측 NFC 탑재스마트폰 NFC 모바일결제시장규모 NFC 기반결제건수 M2M* 시장규모 3 억 5 천만대 ( 13 년 ) 121 억불 ( 14 년 ) 35 억 7 천건 ( 14 년 ) 570 억불 ( 14 년 ) * Machine 2 Machine (Gartner/ 11 년 )
Contents 스마트 Device 확산에따른모바일환경변화이해 주요 Player 들의 Commerce 전략및동향 모바일카드의가능성 (Payment 용이성측면 ) 향후활성화를위한필요조건
1. 주요 Player 들의움직임 주요 Global 사업자들은환경변화를활용, 통신 /Commerce/ 금융 Convergence BM 을확산시키고있으며이는비즈니스영역간 전쟁 으로확대 지향점 Telco Telco Biz. 모바일 +N/W 통제력 11 번가, 초콜릿, T 스마트월렛 기프트쇼, 쇼터치, 헬로제임스 모바일커머스 모바일광고 LBS/Payment/App. 융합기반 Messenger& M-Voip ( 마이피플등 ) i-ad/ 아이튠즈 giftcard Non-Telco Credit Payment Biz. Social gold/check-out Communication Commerce
1. 주요 Player 들의움직임 주요사업자온라인 Commerce 동향 온라인컨텐츠몰확대 - 아이북스 ( 10.4 월 ) : 온라인 e-book 장터 - 신문구독서비스 ( 11.2 월 ) : 앱스토어기반정기구독서비스 아이튠즈카드중심선불사업확대 - pre-paid 카드 (15,20,30 달러 ) 로 10.12 월국내옥션베스트셀러 3 위등인기몰이 - 신용카드입력없이비밀번호만으로앱을구매할수있어 18 세미만미성년자타겟팅 원패스컨텐츠결제시스템도입 - 구글체크아웃연동 - 구글뮤직, 구글북스등의서비스로애플의아이튠즈와아이북스에대응준비 ( 연내출시 ) 소셜골드 중심선불사업추진 ( 연내출시 ) - 안드로이드기반으로선불화폐사업준비를위해가상화폐플랫폼사업자인잼불인수 F-commerce 플랫폼기반 credit 확장계획 - 페이스북크레딧으로 SNS+ 커머스결합 (10 년크레딧수익 ( 10.9 월 ~) 8 억달러 ) 페이스북사용자대상단일화폐사업추진 - 6 억명고객 pool 과국가별 통화차별 해결및수수료절감으로 paypal 등대비우위소구 - 페이스북가입자에게구입비용 10~20% 를크레딧으로적립해주는제 3 온라인업체형성 LBS 기반 플레이스 (place), 딜 (Deal) 서비스를통한위치기반지역광고플랫폼化
1. 주요 Player 들의움직임 주요 Global Player들은궁극적으로모바일을통한 Commerce & AD. Platform을선점하는경쟁양상을띨것 - 구글 / 애플등주요사업자는선불가상화폐및광고사업진출경쟁 - ID, Account 등본체의 Legacy경쟁력을연계한 Remote Payment지향 - 국내통신사도온라인 Mall 중심으로 SNS와 Social Commerce를연동한 Commerce사업으로확장진행 경쟁의 Initiative는어디로? 정보의소유자가누구인가? - 위치정보 (LBS), 거래정보 (Transaction) 등 누가 TPO 기반의정보를의미있게조합할수있는가? - Time, Place, Occasion 누가 Payment 의 Interface 를효과적으로 Offering 할수있느냐? - 기존플라스틱카드사용경험의혁신 / 모바일의속성 ( 즉시성, 실시간성 ) 극대화
2. M-Commerce 시장확대요인 과거에는단말의제약, 사업자간 Hegemony 이슈등의원인으로 M-Commerce 는 활성화되지못했으나스마트 Device 및 NFC 는획기적인변화를촉발시킬것 Pre 스마트폰 Post 스마트폰 불편한 U/I, 습관확보어려움 단말 - 피처폰 N/W 속도 / 용량 금융 / 통신간 Hegemony 이슈 -2G 요금 -Data 종량제 스마트 Device (NFC) U/X 지향 스마트폰 (NFC) 금융 / 통신간 JV 구성 3G, Wifi (LTE) Data 정액제 ( 초당과금 ) Eco 구성어려움 선순환 Eco 구성환경조성
3. M-Commerce 시장규모예측 스마트 Device 를통한고객의 Mobile Habit 증대, 금융 / 통신간본격융합등에따라 M-Commerce 시장은급속도로커질것 M-Commerce 시장규모 스마트폰 User 의지속적인증가및데이터사용환경개선 - 11,3월 1,000만돌파 / 15년 4,200만이상 ( 예상 ) - 데이터월정액가입률 93%( 10년말 ) - 4G(LTE) 도입에따른 N/W속도향상 - NFC 본격적인도입및신규응용서비스확산 전세계 M-Commerce 시장은 183 억불 ( 09 년 ) 에서 1,190 억불 ( 15 년 ) 예상 - ABI Research 2020 년제 1 의인터넷접속 Device 는 PC 가아닌모바일 - 이코노미스트 Contents 사용증대에따른 Habit 형성 - 모바일 Web/App. 의 UI개선 ( 아직 Customization이슈상존 ) - 온라인판매채널의다변화 (Web Mobile) - Long tail 향 App. 개발급증 (LBS기반서비스, 게임등 ) 통신사와금융사간 JV 구성을통한적극적인공조 - 하나 SK 카드 ( 하나금융그룹 -SKT), KT-BC 카드
4. M-Commerce 의필요성 WHY? 모바일 Platform 을통한새로운채널확보및매출 / 수익의증가 - 과거 e Commerce 도래에따라 Offline 시장의 Online 으로의전이경험 고객의 TPO 정보확보를통한정교한모바일 Target 마케팅가능 - LBS 등을통한고객의사용습관예측가능 M-Commerce 를통한고객 Loyalty 확보가능 - 차별적인 U/I 를통한 First Mover Advantage - NFC 등신기술을활용한강력한브랜딩과 Fandom 구축
4. M-Commerce 의필요성 HOW? 고객에게모바일 Platform 을통한 Commerce 가차별적 Value 를지원 - 단순한제품의정보전달이아닌할인, 이벤트정보를복합하여전달필요 - TPO 기반으로꼭필요하면서도쉽게정보전달필요 뜨는 모바일서비스를활용하기위한연계가능성을고려 - SNS 등모바일속성을고려하여타인의경험을전달하며이를활용할필요 모바일을통한결제의편리성을지원 - 모바일카드와같은결제편의성지원필요 현재의 3 단계입력방식 ( 카드번호,CVC,PIN 입력 ) 을 1 단계이하로축소하여간편성지원
Contents 스마트 Device 확산에따른모바일환경변화이해 주요 Player 들의 Commerce 전략및동향 모바일카드의가능성 (Payment 용이성측면 ) 향후활성화를위한필요조건
1. 플라스틱과모바일카드간비교 On/Off line 에서의기존카드 ( 플라스틱 ) 와모바일카드결제비교시결제용이성등 측면에서소비자경험을개선시킬가능성이있음 단순결제시 포인트 / 쿠폰등통합결제시 - 주유소, 베이커리, 할인점 온라인결제시 USIM XXX 원결제 USIM XXX 원결제멤버십포인트 YYY 점 USIM 카드번호 (16 자리 ) CVC (3 자리 ) 안심클릭비밀번호 (6-20 자리 ) Swipe Swipe x 2 Key-in 신용카드 터치 XXX 원결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터치 XXX 원결제멤버십포인트 YYY 점 신용카드 Key-in 안심클릭비밀번호 (6-20 자리 ) 시간절약 - 2~5 초 시간절약및거래용이성 - (2~5 초절약 x Swiping 횟수 )+ 멤버십카드 / 쿠폰 Swiping 시간절약및거래용이성 - 카드번호등미입력에따른 10~12 초절약 Dongle 설치필요 Smart Pay 구현필요
2. 모바일카드의우선 Target 시장 Off line 의경우가능성은존재하나 Dongle 투자, Smart Pay 구현등의추가해결 이슈가존재하는바, 단기적으로 On line Commerce( 모바일 ) 의가능성이더높을것 Off line Commerce Off line의일반가맹점대상 Dongle 투자필요 - 사용처부족, 표준규격부재 - 누가, 언제할것인가? - 가맹점은 Dongle을필요로하나? 플라스틱대비모바일카드의 Value개발필요 - 고객의플라스틱카드결제의습관化 - 포인트 / 쿠폰복합결제 (Smart Pay) 필요 < On line Commerce 재화 / 서비스를판매하는데있어서결제기능이수반되는모든온라인 Site ( 오픈마켓, SNS쇼핑몰등 ) 손쉬운결제가능 - 플라스틱카드 3단계입력 VS. 모바일카드 1단계입력 (PIN번호) Smart Device확산에따른고객의모바일 Habit형성가능성고려 - 특히 NFC단말 지경부, 방통위등정부주도 Alliance 구축 ( 15 년까지전체가맹점의 70% 에모바일결제기보급계획 ) NFC 의 Reader 기능활용가능성
3. 해외모바일결제사례 해외의모바일카드사례는대부분 Touch 결제의 Value 가고객과가맹점모두에게 명확하게전달되는 교통 영역부터개시되고있음 유럽일본미국 Parking Local transport Island London congestion fee Electronic parking solutions Norway Sweden Finland Parking Estonia Latvia Lithuania Russia Portugal Ireland ParkLine Parking Spain UK France Denmark the Netherlands Switzerland Corsica Sardinien Germany Belgium Luxembourg Monaco Parking Payments to energy providers Slovenia Czech Rep. Austria Croatia Italy Russia Malta Poland Bosnia Hungary Montenegro Serbia Albanien Greece Weißrus sland Parking Ukraine Slowakei Local transport Moldawie n Romania Bulgaria Macedonia Local transport Cyprus M-com Parking Ticket sales Video rentals 각국의모바일결제시도의대부분은교통부문부터개시 Türkei 모바일 Suica 서비스는 06. 1 월서비스시작후 약 4 년만에 2 백만 1 사용자 돌파 ( 10, 4) 10. 5 월 VISA 와 Device Fidelity 사파트너십 아이폰케이스와마이크로 SD 카드를이용한 Visa PayWave 구현 2010. 9. 23 VISA 뉴욕, 뉴저지 항만교통국과파트너쉽발표 VISA 케이스를장착한 아이폰을교통카드로이용 1 모바일부분가입자. Suica 서비스총가입자 ( 비접촉식플라스틱카드포함 ) 는 2007 년이미약 1,900 만명수준인것으로공표됨
4. 하나 SK 카드의모바일전략 모바일카드가입자수는아직미미하나서비스개시후지속증가추세이며 NFC 단말출시후급증할것으로기대 10 년도월별발급및사용실적 모바일카드최초상기카드사조사 11 년현재전체모바일카드사용자수는약 10 만 - 하나 SK 카드는약 8 만 (80%), 연말 100 만목표 하나 SK 카드에대한 TOM( 최초상기비율 ) 는 29% - K 카드는 14% 발급좌수 ( 명 ) 사용금액 ( 백만원 ) 20,000 18,000 16,000 14,000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18,405 515 15,496 8,125 7,123 235 3,921 125 82 535 455 600 528 27 0 2 8 9 21 6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600 500 400 300 200 100 0 35.0 30.0 25.0 20.0 15.0 10.0 5.0 0.0 6.5 7.1 28.9 신용카드보유고객 1,500 명조사 (2011.03) 10.9 14.1 1.2 H 카드 S 카드 2 하나 SK S 카드 K 카드 B 카드
Contents 스마트 Device 확산에따른모바일환경변화이해 주요 Player 들의 Commerce 전략및동향 모바일카드의가능성 (Payment 용이성측면 ) 향후활성화를위한필요조건
M Commerce 뿐만아니라 Off line Commerce 의확산을고려하여발급부터사용 까지규격표준화가필요하며 Smart 한 Payment 구현을위한정보제공동의이슈 선결필요 모바일카드발급규격표준화 Off line 인프라표준화및개방 / 확대 On line 인프라표준화 고객정보제공동의이슈 VISA Master AMEX BC 기타 Dongle 규격 전문규격 CVM* Rule -PIN -Sign -PIN&Sign -No CVM - 기타 교통인프라 - 버스 / 지하철 / 택시 안심클릭 -Web / App. ISP Remote Pay 기타 Garbage In Garbage Out? Gold Out! *Cardholder Verificati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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