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2.0 삼국지, 승리의조건 최근화두가되고있는웹 2.0 이모바일로넘어왔다. 모바일 2.0 이가져올새로운시장기회를움켜잡기위해이미단말기제조사, 인터넷포탈, 이동통신사는각자의영역을넘어선치열한경쟁을시작했다. 모바일플랫폼을선점하기위한이들의삼국지를살펴본다. 김민석연구원 mkim@lgeri.com 모바일 2.0 시대를맞아거대한성장잠재력을지닌모바일서비스시장이주목을받고있다. 단말기제조사, 인터넷포탈, 이동통신사가새로운성장 수익모델을찾기위해산업간경계를넘나드는합종연횡과다양한전략을구사할전망이다. 모바일 2.0 시대의경쟁에서누가, 어떤전략으로살아남을까? 모바일 2.0 삼국지의판도를조명해보자. 모바일 2.0은웹 2.0이진정으로구현되는것인터넷창시자의한사람인빈턴서프는인터넷사용자는아직까지전세계인구의 6분의 1에불과하며, 나머지 6분의 5가모두인터넷을사용하게되는인터넷혁명에서휴대폰이중요한역할을할것이라고주장했다. 이동통신사들이휴대폰으로인터넷서비스와다양한부가서비스를저렴하게제공하면서더많은가입자를유치할것으로예상했기때문이다. 아직 PC 가보급되지않은세계인구의 6분의 5는차후비싼 PC 와휴대폰을모두구매하기보다는멀티미디어기능을보유한생활필수품인휴대폰을통해인터넷서비스를이용할가능성이점점더커지고있다. 휴대폰을통한인터넷이용은유선인터넷에적용되고있는웹 2.0의원칙들이이제는무선으로전이되는것을의미하기도한다. 이제이동통신은단순히음성과정보만을전달하기위한수단이아니라웹 2.0의원칙에따라사용자들의참여, 공유, 개방을실현시킬수있는모바일서비스가된것이다. 이런경향은 HSDPA, EV- DO rev. A, WiBro 등네트워크의진화와디지털기기의고성능화로인해더욱가속화될것이다. 모바일웹도 1.0 시대에서 2.0 시대로진화하고있는것이다. 모바일 2.0은유선인터넷에서의웹 2.0의기본개념과원칙에이동성, 개인성이라는모바일의특성이부가된것이다 ( 그림 1 참조 ). 모바일 2.0이구현된다면항상사용자의손에쥐어져있을모바일기기를이용하여네트워크에대한끊김없는 (Seamless) 접근, 정보의생성과공유의실시간구현, 그리고궁극적으로여러사람들의지식을모은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활용의극대화가이루어지게된다. 즉, 웹 2.0의철학이가장잘구현될수있는것이모바일 2.0이다. 예를들어유선인터넷에서 UCC 를업로드할경우, 21
모바일 2.0 은무제한접근성으로인해, 웹 2.0 보다개방ㆍ공유ㆍ참여가더욱자유로워진다. 디지털카메라나캠코더를이용해서녹화한후네트워크에접속된 PC 로이동하여업로드해야한다. 반면모바일 2.0에서는필요한정보를휴대단말기로바로포착하여, 바로그현장에서 PC 와같은매개체없이 실시간 으로업로드가가능하다. 개인이녹화방송뿐만아니라생방송도할수있게되는셈이다. 모바일 2.0 의첫길목, 플랫폼을취하라 모바일 2.0 은끊김없는 (Seamless) 네트워크서비스를기반으로개개인의특성이반영된맞춤화 (Customization) 된지능형컨텐츠및서비스의상호교류로발전할전망이다. 따라서고객이원하는컨텐츠와서비스에신속하게접근하고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환경을제공하는것이모바일 2.0의성공을위해서필수적이다. 또한모바일 2.0 시대를준비하는기업 < 그림 1> 웹의발전방향 사용편의성 개방성 / 참여 표준화 웹 1.0 웹의지능성강화 PC 기반 웹 2.0 웹 3.0 모바일 2.0 이동성강화 모바일단말기반 들은사업자가제공하는특정컨텐츠와서비스만을이용할수있는플랫폼이아니라고객이원하는다양한컨텐츠와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플랫폼구축을해야한다. 그렇다면모바일서비스시장에서변화를주시하며새로운성장동력을확보하려는단말기제조사, 인터넷포탈, 이동통신사, 이세가지영역의사업자들이모바일 2.0이라는큰흐름에대하여어떻게대응하고있는지살펴볼필요가있다. 단말기제조사 : 단말기라는갑옷에플랫폼얹다현재단말기제조사는고객이컨텐츠와서비스를이용할때제일처음접속해야만하는장점을최대한활용할전망이다. 지금까지휴대폰의핵심성공요인은가격, 기능, 품질, 외부디자인등기기자체의하드웨어특성이었다. 그러나모바일 2.0에서는단순한통화가아니라모바일웹접속수단이라는측면이부각되면서 UI( 사용자인터페이스 ) 와 UCC 제작, 풀브라우징등을편하게사용할수있는단말기내장모바일플랫폼의디자인이중요해질전망이다. 개발비용감소효과가큰개방형 O/S( 운영시스템 ) 와기기미들웨어플랫폼공유로가격과품질등일반기능적차원에서는차별화가능성이줄어들것이다. 따라서휴대폰의모바일인터넷서비스의최대한계점으로꼽히는작은화면과입력기기를혁신시켜이용편리성을극대화시킨다면, 단말기제조사는모바일서비스시장에서굉장한영향력을미칠것으로보인다. 실제로휴대폰시장의부동의 1위사업자인노키아를필두로휴대폰제조사들은컨텐츠를자사의플랫폼에통합하려는시도를하고있다. 디지털기기의컨버전스와더불어컨텐츠사업에도진출하면서모바일서비스의첫번째길목을선점하겠다는전략이다. 노키아는강력한브랜드와지배력을이용해광고, 이미지와게임을포함한엔터테인먼트관련미디어컨텐츠를제공하는모바일미디어플랫폼사업자를지향하고있다. 노키아는플랫폼의경쟁력을강화하기위해 Nokia Ad Service와 Nokia Advertising Connector 와같은모바일광고플랫폼을선보였고, 사용자들의참여도를높이기위해보편화시킨게임 2
플랫폼 N-Gage를개발했다. 기존컴퓨터하드웨어와 MP3에머물러있던애플 (Apple) 도모바일시장성장성을보고진입하고있다. 애플은 TV 프로그램, 영화등모든컨텐츠는맥 (Mac) 을이용해아이튠즈 (itunes) 에서구입후아이폰 (iphone) 과연동해사용할수있도록해주는서비스를내놓았다. 즉, 음악, 방송, 영화등을망라하는미디어컨텐츠와휴대폰, PC, TV 등과같은단말기라인을동시에제공하는것이다. 소프트웨어에서하드웨어까지토탈서비스를고객에게제공함으로써애플이라는플랫폼안에서모든것을즐길수있게하는애플의전략을엿볼수있게해준다. 인터넷포탈 : 공룡이날개를달다 한편인터넷포탈은기기와네트워크에관계없이제공할수있는서비스를통해모바일시장을공략하려하고있다. 이미인터넷포탈은유선인터넷서비스에서차별화된컨텐츠및서비스로성공노하우를축적했다. 웹 2.0에서획득했던절대적인경쟁우위와광고수익성을바탕으로단말기제조사, 이동통신사등과폭넓은제휴관계를구축하여모바일인터넷서비스분야에서도유선인터넷시장의막강한지배력을활용할계획이다. 포탈의궁극적인지향점은언제어디서나더욱지능화된컨텐츠와서비스를고객들이사용할수있도록모든채널의중심에있는 고객접점 이되는것이다. 인터넷포탈의대명사인구글, 야후는고객접점이되기위해세계주요단말기제조사와통신업체와의전략적제휴를통해다양한모바일서비스를제공 모바일 2.0 시대, 새로운경쟁이밀려오고있다. 현재단말기제조사는고객이컨텐츠와서비스를이용할때제일처음접속해야만하는장점을최대한활용할전망이다. 하고있다. 이들포탈은 LG전자를비롯해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등의글로벌모바일제조사들과전략적제휴를맺고구글의지도서비스인구글맵스와이메일서비스인 Gmail for Mobile 을탑재한구글폰을출시하고있다. 이와동시에구글은일본의 KDDI 등전세계 30여개이동통신사와제휴해세계곳곳에모바일인터넷서비스를시작했다. 게다가구글은번거롭게오프라인 (Off-line) 에서정보저장장치를지닐필요없이네트워크에접속하면간단히개개인에게맞춤화된오피스서비스와기타정보를제공하고 23
모바일 2.0 으로인해이동통신사의성장가능성은높아질수있지만그만큼업종내, 업종간경쟁도치열해질수밖에없다. 공유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을개발중이다. 이동통신사 : 危험과機회, 네트워크서비스에플랫폼을얹어라 모바일 2.0은이동통신사에게위험과기회를동시에주고있다. 외부의큰위협없이급성장했던모바일음성서비스시장이성숙기에접어든반면모바일서비스시장은성장잠재력이크다. 그렇지만단말기와인터넷시장이성장둔화추세를보이는가운데, 단말기제조사와인터넷포탈이이동통신사의새로운시장에진입을했다. 그러므로이동통신사의성장가능성이높을뿐만아니라경쟁도치열해질전망이다. 모바일 2.0 환경하에서이동통신사는부가서비스를통한수익창출이중요해질것이다. 컨텐츠는이동통신네트워크를거쳐단말기를통해고객에게전달된다. 이에따라이동통신사는단순한망제공자에서고객과컨텐츠및서비스제공자의중개자역할을이용해미디어로서의기능을확대해성장을모색하고있다. 개인화된컨텐츠의유통력확보가성공요인중의하나이기때문에포탈사업자와컨텐츠서비스에대한협업과경쟁이동시에이루어지고있다. 세계 27개국 1억 7000여만명의가입자를확보한세계최대이동통신사인보다폰은부가서비스인컨텐츠사업강화를미래성장전략의주요부문으로설정했다. 그리고컨텐츠사업자와전략적제휴를통해오픈플랫폼을제공하여경쟁사의네트워크에대응하고있다. 최근인도의이동통신사업자인허치슨에사르 (Hutchison Essar) 를인수하는등글로벌네트워킹을강화하여컨텐츠의다양성을확보할교두보를마련했다. 또한보다폰과텔레포니카등몇몇글로벌통신 사를제외하고는국가기간산업으로구분된이동통신사들은지역특색이강하다. 그래서지역통신사들은단말기제조사인노키아와모토로라, 인터넷포탈인구글과야후에비해글로벌화에뒤쳐져있고글로벌브랜드인지도도낮다. 컨텐츠의다양성측면과네트워크효과를볼때지역이동통신사들은노키아나구글의글로벌네트워크를통한컨텐츠확보역량을따라잡기가힘들기때문이다. 따라서이동통신사는지역한계를극복하기위해유럽의프리무브, 스타맵을비롯아시아지역의브릿지, 커넥서스등지역별통신사연합단체는글로벌로밍제휴를시작했다. 즉, 이동통신사는단말기및컨텐츠공동개발 구매와플랫폼공유등으로규모의경제를실현할수있는블록화전략을통해경쟁력확보를시도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노키아를살까? 구글을살까? 보다폰을살까? 모바일 2.0 시대에는단말기를구매할때, 고객에게가치를주는플랫폼이핵심구매요인중하나가될것이다. 지금우리가휴대폰을구매할때는이동통신사업자와단말기제조사를따로고려한다. 이동통신사가우위를점하고있는한국과일본에서는 LG텔레콤, DoCoMo 등이동통신사업자를하나의구매분야로, LG 전자, 소니에릭슨등단말기제조사를또다른구매분야로고려하고있다. GSM방식을사용하는유럽에서도단말기와이동통신사는서로다른구매분야이다. 하지만단말기제조사, 인터넷포탈, 이동통신사가제공하는모바일서비스의이용이일반화될미래에는이런구매판단기준이달라질것으로보인다. 플랫폼은단말기의디자인이나이동통신사의요금제보다중요한구매요소가될전망이다. 구글과야후와같은인터넷포탈의모바일플랫폼서비스도이동통신사와단말기제조사와같이경쟁하게된다. 고객은사용하기편리하고다양한컨텐츠접속이가능한플랫폼을가진서비스제공자를선택하게될것이다. 그래서고객은이동통신사, 단말기제조사, 인터넷포탈의플랫폼을평가하여마음에드는플랫폼하나를선택하게될것으로보인다. 프로슈머 24
(Prosumer, 생산자적소비자 ) 가오픈소스를이용하여매쉬업 (Mash-Up: 기존의기술을조합하여새로운서비스를창출 ) 이가능하며, 개인화된컨텐츠를보유하고사용이편리한플랫폼이고객에게차별화포인트로다가갈수있기때문이다. Hyper-Customization( 超고객맞춤화 ) 으로무장한플랫폼선점이모바일 2.0 시대에승자의요건이될것이다. 승자의요건 : 超고객맞춤화 (Hyper Customization) 으로플랫폼을선점하라 웹 2.0의모바일화, 모바일 2.0에서승자가될수있는플랫폼의조건은무엇인가? 시시각각변하며갈수록다양해지는고객의니즈를충족하기위해서는초고객맞춤화 (Hyper-Customization) 에초점을맞춘플랫폼을구축해야한다. Hyper-Customization 이란고객의개인적인취향이나선호도파악을바탕으로시간, 위치, 상황에따라니즈 (Needs) 가바뀌는찰나를포착해적시적소에필요한정보및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다. 서비스제공자는목표고객적중률을극대화시킬수있고, 고객은필요한정보만을받을수있다. 24시간떨어지지않고혼자서만사용하는가장개인적인통신수단인휴대폰은 나 를가장잘아는기계일것이다. 휴대폰을켜는순간 나 의번호는 나 를인식한다. 인터넷에서는모든사이트마다등록을하고로그인 (Log-in) 을해야하지만휴대폰은자동으로로그인 (Log-In) 이되고, GPS로매순간마다 나 의위치와시간을파악하고, 모바일금융결제로 나 의소비패턴을인지한다. 이에따라어떤시간에어느위치에서어떤상황에서는내가무엇을필요하다는것을서비스제공자가알수있다. 기업은아주정밀한타켓세그멘트 (Target Segment) 로전략수행과마케팅의효과성및효율성을최적화할수있다. 또한고객조차도몰랐던시간별상황별로세분화된개인정보를고객이인식함으로써더욱섬세한제품과서비스개발에직접참여하고만들수있을전망이다. 百川歸海 ( 백천귀해 : 모든개울은 < 그림 2> 각산업별현재 KFS와모바일 2.0의 KFS 비교 바다에서모인다 ) 라는말처럼각사 업자들의모바일 2.0 시장접근점은 단말기제조사 서로다르지만모두가고객의절대적 현재 품질, 가격, 기능, 브랜드, 디자인 인참여라는동일한목표를향하고있다. 단말기제조사는 UI와단말기 2.0 UI/GUI 혁신성, 기능컨버전스정도플랫폼디자인의혁신을지향하며, 플랫폼디자인인터넷포탈은고객의접근성확보와 정보가공에역량을집중하고, 이동 통신사는부가서비스로가치창출하 Hyper-Customized Platform 려는시도를하고있다. 오픈액세스로인해폐쇄적컨텐츠운영이힘든 인터넷포탈 이동통신사 상황에서사업자는얼마나더편리하고더높은가치를제공하는플랫폼을소유하느냐가관건이다. 즉, 현재컨텐츠양과질 현재 네트워크 Hyper-Customization 으로무장한 2.0 고객접근및전달 2.0 부가서비스 플랫폼선점이모바일 2.0 시대에승자의요건이될것이다. www.lgeri.com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