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이성황이다. 한번데뷔했다가실패한이들한테다시기회를주는 KBS2 의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대표가기획사를돌며소속아티스트들을심사하는 JTBC의 < 믹스나인 >,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은아니지만 Mnet의 < 스트레이키즈 > 는

Similar documents
_¸ñÂ÷(02¿ù)

041~084 ¹®È�Çö»óÀбâ

<B9ABBEF9C0BB20C0A7C7D820B5B5C0E5C0BB20B1FAB4C2B0A15FC3D6C1BE2E687770>



750 1,500 35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1 2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출처 : Mnet < 프로듀스 101 시즌 2> 미디어건제작사건지금껏생산주체가떠먹여주는콘텐츠만을수동적으로소비해온시청자들에게는마치꿈만같은기회였다. 나이는 10대중반에서 20대후반, 각기다른개성과재능으로가요계데뷔를꿈꾸는 101명의연습생소녀들이그들앞에섰다. 한표를가진이들에게

152*220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SIGIL 완벽입문

26-ÀÌÇýÂùÅä·Ðȸ

기본소득문답2

SECTOR REPORT JYP Ent 년 11 월 12 일 JYP Ent. (035900) 매수 ( 유지 ) 현재주가 (11 월 9 일 ) 29,750 원 목표주가 45,000 원 ( 유지 ) 상승여력 51.3% 한경래 윤창민 (02) (

120~151역사지도서3

인터넷 / 게임 / 미디어 1Q19 Preview: 춘래불사춘 CJ ENM (035760) 안정적성장세부각 Buy (Maintain) 목표주가 (12M) 335,000 원 ( 유지 ) 종가 (2019/04/12) 224,100 원 Stock Indicator 자본금 1

º´¹«Ã»Ã¥-»ç³ªÀÌ·Î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이 지금의 케이팝이죠. SM은 자신들의 독특한 색깔을 SNS로 퍼뜨린 것이고, YG는 솔직히 SNS에 별로 신경 안 쓰다가 가장 이득을 봤죠. 왜냐면 그동안 서구권 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 아할 수 있는 감각을 지금 갖춰버린 것입니다. 강남스타일이 처음 뜨게 된 것이 강

ÆÞ¹÷-Æîħ¸é.PDF

레이아웃 1

Microsoft Word - HMC_Companynote_YG_171024

..1,2,3,

아이돌은 < 아이돌스타육상선수권대회 >(MBC), < 아이돌요리왕 >(MBC) 등방송사의명절특집프로그램에도단골손님이다. 이를반영하듯올해초한교복업체가조사한설문결과에따르면청소년들이명절이기다려지는이유로특집방송에서아이돌을볼수있기때문이라는응답이전체의 41%(3천79명 ) 에달했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âÀÚ-À¥¿ë.PDF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¹é¹üȸº¸ 24È£ Ãâ·Â

2

2015년9월도서관웹용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hwp

Ä¡¿ì_44p °¡À» 89È£

광주시향 최종22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2003report hwp

< 프로듀스 101> 으로본 팬 - 콘텐츠 의가능성과진단 작성 l 장민지 (KOCCA 산업분석팀주임연구원 ) 요약 ㅇ팬-콘텐츠 1) 란팬들이생산하여직접유통하는유 무형의팬활동을통칭하는것으로, 이러한팬-콘텐츠제작활동은기존의 < 생산자- 소비자 > 구도및상하관계를변형시킬가능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정치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04 특집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01¸é¼öÁ¤

98 자료 개발 집필 지침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신인남자아이돌이흥행한다면? 기업가치 2 배상승은최소 가이드라인 콘서트의규모가실적및기업가치를 결정 항상언급하지만, 엔터테인먼트실적의본질은팬덤에기반한수익화과정이며, 앨범과콘서트의규모에따라결정된다. 물

09 ½ÅÇù 12¿ùb63»ÁöFš

¾Æ½Ã¾ÆÀú³Î7È£-³»Áöc06íƒ5

(012~031)223교과(교)2-1

뉴스평가지수의개발과적용

¿©±âÀÚ-À¥¿ë.PDF

2



ad hwp

Summary 표 1. I.O.I 멤버들의첫주및최종순위 이름 소속사 등급 첫주순위 최종순위 전소미 JYP A 1 1 김세정 젤리피쉬 A 2 2 최유정 판타지오 D 11 3 김청하 M&H A 37 4 김소혜 레드라인 F 24 5 주결경 플레디스 A 3 6 정채연 MBK

*20호내지

드림티엔터테인먼트 (2211) 218 년 5 월 23 일 I. 체크포인트 체크포인트 : 기존아티스트의안정적매출창출경영효율화를통한영업이익흑자전환전망 엔터테인먼트산업은생산된콘텐츠가미디어매체를통해생산및유통되기때문에거대한생산설비나자본이없어도창의적인아이디어와지식으로부를창출할수있

208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09 요인은 대중들과 소통하고 발전하는 과정이 생산과 소멸의 주기적인 반복의 틀 안에서 재생산된다는 점이다. 텔레비전의 장르가 갖고 있는 특징은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원칙과 유사하게 발전되고

untitled

ÀÌ·¯´×_³»Áö1-1ÃÖÁ¾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JYP 실적추이 ( 단위 : 억원 ) 16 17P 18F 19F 1Q17 2Q17 3Q17 4Q17 1Q18F 2Q18F 매출액 736 1,22 1,318 1,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K POP 아이돌기준첫 24시간유튜브조회수 순위 그룹 제목 24시간조회수 1 BTS DNA 2, BTS MIC DROP 1,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1,332


1


SECTOR REPORT JYP Ent. 218 년 4 월 1 일 Valuation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6, 원으로커버리지개시 1) 트와이스의수익화구간진입 2) 스트레이키즈데뷔로강화된 보이그룹라인업이긍정적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6, 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coverbacktong최종spread

Microsoft Word - 와이지_ doc

0.筌≪럩??袁ⓓ?紐껋젾 筌

한국드라마 신인연기자 선발대회 협찬제안서


1028½É¹Ì¾Èâ30È£º»¹®

_report.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遺€?됱궗?뚮뱾168?

삼성전자 (005930)

ÁÖº¸

2007

** ¿ùÈ£

< BFCFB7E15FBFB5BBF3B9AEC8ADC7D0C8B85F3136C8A32DC0D3BFF8B9D7C0D4C8B8BFF8BCAD2DC3D6C1BEBCF6C1A4BABB D30362D E687770>

985-2.pdf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관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묻는 재밌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었다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그림 1. DAY6 9 월 29 일컴백 ( 시간순 ) 그림 2. GOT7 1 월 1 일컴백 그림 3. 신인남자그룹데뷔 1 월 3 일 M/V 공개, 17 일첫방송 그림 4. 트와이스 일본 (1월 1일 )

歯자료집.PDF

77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7

이동걸 칼럼

Transcription:

출처 : ( 위에서부터 ) < 믹스나인 >,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왜아이들은아이돌이되고자했던것일까 : < 더유닛 >, < 믹스나인 > 을통해서본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의문제점 글. 남지은 ( 한겨레문화부대중문화팀기자 ) < 프로듀스 101> 의성공이후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이속속등장했다. KBS2는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JTBC는 < 믹스나인 > 을방영중이다. 학생들의장래희망상위권이아이돌인대한민국에서아이돌관련프로그램은등장때마다관심을받아왔다. 하지만어떻게된일인지두프로그램은화제성이약하다. 연습생이나인지도가약한아이돌에게인지도를높힐기회를주는장점은있지만, 꿈을이뤄주겠다는이유만으로인권을침해하는일이일어나기도하는등 의문제점은여전하다. 왜일까. 방송사가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을 앞다투어만드는것에대한부작용은없을까. 난무하는아이돌오디 션프로그램의명암을짚어봤다. 출처 : ( 위에서부터 )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 믹스나인 > 46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이성황이다. 한번데뷔했다가실패한이들한테다시기회를주는 KBS2 의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대표가기획사를돌며소속아티스트들을심사하는 JTBC의 < 믹스나인 >,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은아니지만 Mnet의 < 스트레이키즈 > 는 JYP엔터테인먼트남자아이돌그룹의데뷔과정을그리며그안에서멤버확정을위한오디션을진행한다. MBC도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을준비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은 2016년방영한 < 프로듀스 101>(Mnet) 이성공한데이어, 지난 4 월시즌 2가선풍적인인기를얻으면서불을지폈다. 시즌 1에서발굴한걸그룹 아이오아이 (I.O.I) 가매출 100억원을달성하고, 시즌 2의보이그룹 워너원 (Wanna One) 이창출해낼가치가 300억원을넘을것으로추정되면서, 방송사들이앞다투어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시장에뛰어들었다. 워너원 의경우프로그램에서그들을발굴한 CJ E&M이수익의 25% 를가져가면서방송사매출도늘었다.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은기획사도, 가수도, 방송사도윈윈할수있는수익사업이됐다. 그러나 < 프로듀스 101> 이인권침해논란속에서도고집대로밀고나가며어찌됐든차별화된프로그램을만들어성공시킨것과달리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 < 믹스나인 > 은기존에나왔던익숙한구도를답습하며큰화제를일으키지못하고있다. 무대구성부터, 피라미드식순위발표등 < 프로듀스 101> 의인기요소를그대로가져와아류작이라는평가를받고있는것이다. 한아이돌그룹이멤버를나눠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 < 믹스나인 > 에나갔을정도로프로그램별개성도살리지못했다. 이미지 :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 믹스나인 > 한번더기회를주는취지는좋지만 갈팡질팡 이른바 흙수저 기획사의아티스트에게전문적인트레이닝기회를주고데뷔했던아이돌에게패자부 활전에참가할수있는기회를준다는프로그램의의도는좋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은아이돌로데뷔했다가실패한이들한테리부팅기회를준다는점이공영방송사의취지와도잘맞다. 47

< 믹스나인 > 은여러기획사를돌며데뷔를앞뒀거나데뷔했지만방송기회를얻지못하는등주목받지못한참가자들중에서실력자를선발한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은 1차관문을통과한 126명중에서총 9명을선발하고, < 믹스나인 > 은남녀각각 9명을선발해성대결을한뒤데뷔할최종한팀을정한다. 10년간데뷔한아이돌만 426팀. 그들의재능은빛나야마땅하다 는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심사위원비의말처럼실력이있어서데뷔까지했는데여러가지이유로방송기회를얻지못하고무대에오르지못해좌절한이들을보듬는다는점에서단순히연습생이대상이었던 < 프로듀스 101> 보다가치는더빛난다. 그러나딱거기까지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 < 믹스나인 > 은그기획의도만새롭고형식은기존의포맷을답습한다. 특히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은재미를좇자니의미가아쉽고, 의미를찾자니시청률이안올라우왕좌왕하는모습이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은참가자가무대를선보이는중관객투표를받아 15% 당 1부트를주고, 90% 이상이투표하면 슈퍼부트 로심사위원평가없이바로합격처리된다. 슈퍼부트를받지못하면심사위원 6명이개별부트를주는데, 1부트만받아도통과하는등관대한합격기준과칭찬일색인심사평으로다소심심하지만그래도 착한오디션 이라는인상을줬다. 그러나자극없는밋밋함이시청률상승으로이어지지않아서인지, 합숙미션으로들어가면서는참가자들끼리조를짜게해경쟁구도를만들어갈등을유발하는설정을등장시키면서애초색깔이바랬다. < 믹스나인 > 은 < 프로듀스 101> 선정방식에 < 슈퍼스타 K>(Mnet) 의악마의편집과 < 쇼미더머니 >(Mnet) 를연상시키는연출등을노골적으로섞어놓았다. 참가자가다른참가자를비웃는것을강조한편집과, 양현석이특정참가자를불합격시킬것처럼분위기를조성하고는합격시키는반전결과는너무많이본익숙한구도다. 잘하는애들은센터에세우고등급별로무대높낮이를달리하는포맷은 < 프로듀스 101> 이다. < 믹스나인 > 주제곡인 저스트댄스 군무는 < 프로듀스 101> 재탕느낌이강해임팩트가없고, 소년소녀를도와주세요 라며시청자한테허리숙이는모습은 < 프로듀스 101> 이 국민프로듀서님 을강조하는것과유사하다. 그도그럴것이 < 믹스나인 > 은 < 프로듀스 101> 을만든프로듀서가연출했다. 실력이있어서데뷔까지했는데여러가지이유로방송기회를얻지못하고무대에오르지못해좌절한이들을보듬는다는점에서단순히연습생이대상이었던 < 프로듀스 101> 보다가치는더빛난다. 출처 : < 믹스나인 >,< 프로듀스 101 시즌 2> 48

공정성논란, 인신공격성발언도 근본적으로프로그램콘셉트에대한심도깊은고민이없었던듯하다. 합격기준이수시로바뀌는게대표적이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은한번데뷔했지만실패한이들한테기회를주는리부팅콘셉트가무색하게갓데뷔한아이돌이나배우지망생도통과시킨다. 데뷔 3개월차인신인걸그룹은멤버전원이합격 ( 한명은추가합격 ) 했고, 가수가아닌데도참가한신인배우는비가 노래도춤도부족하다. 뽑히기어려운실력을갖고있다 고혹평하면서도 실력상관없이그사람의매력을보겠다고했다 며합격시켰다. < 믹스나인 > 역시 타오디션프로그램출신은뽑고싶지않다 며 < 슈퍼스타 K> 에나왔던손예림을탈락시키더니 < 프로듀스 101> 등에나온다른참가자들은다뽑았다. < 프로듀스 101> 도배우지망생을합격시키면서공정성문제가불거지기도했지만, 노래도춤도부족한멤버가연습과노력으로성장하는모습을보여주며비난을잠재웠다. 하지만두프로그램은규정을어기면서까지해당참가자들을합격시킨명분을아직까지보여주지못했다. 출처 : < 믹스나인 > 다시한번기회를얻은간절한참가자들을향한막말등인권침해논란도여전하다. < 믹스나인 > 에서양현석은 28살이라는참가자에게 은퇴할나이 라거나, 되는건없는데하는건많네 라는등심사와크게관계없는발언으로시청자들의눈살을찌푸리게했다. 참가자들을성적대상화하는듯한연출도문제다. 특히여성참가자들이애교섞인모습을보이거나, 섹시한춤을추자 < 믹스나인 > 하길잘한거같아요, 왜 YG 가수들은나한테이렇게안해주지 라는문제성발언을하는가하면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역시 인형인줄알았다, 예쁘다 며참가자의실력보다외모를강조하는장면이꾸준히등장했다. 실력을등수로매기고무대높낮이를달리하는식으로연습생들을계급화하고차별하는것에대한인권침해논란이끊임없이나오지만, 그자체로화제가되고노이즈마케팅으로활용되고있다. 49

방송사는돈되고, 기획사는유명해지는 윈윈 전략 후발주자들이취지에맞는포맷에대해깊이있는고민없이, < 프로듀스 101> 의논란까지고스란히차용하는이유는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 이라는형식자체를하나의수익사업으로보기때문이라는지적이나온다. < 프로듀스 101> 의성공법칙을그대로적용해실패율을줄이겠다는것이다. 실제로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은방송사의새로운수익사업이되고있다. 방송사는프로그램으로아이돌그룹을생산해내는데그치지않고그들의매니지먼트사같은개념으로수익의일정부분을가 져간다. 후발주자들이취지에맞는포맷을고민하지않고, < 프로듀스 101> 의논란까지고스란히차용하는이유는 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 이라는형식자체를하나의수익사업으로보기때문이라는지적이나온다. 출처 : wanna one( 워너원 ) 공식 SNS 워너원의매니지먼트는 CJ E&M에서대행한 YMC엔터테인먼트가맡는다. YMC는워너원과 2018년 12월까지계약을맺고있고, 이기간동안 CJ E&M은워너원이벌어들이는수익의 25% 를가져간다. 워너원각멤버들은소속사별로계약을맺고있지만, 워너원이라는그룹일때는 YMC와계약을맺고, YMC는또 CJ E&M과계약을맺고있는 4자계약이다. CJ E&M은 < 프로듀스 101> 의활약등으로 3분기매출이지난해같은기간에견줘 15% 정도상승한것으로알려졌다. 음원수익등도골고루나눈다고하지만, 음원을제작한제작자이자음원유통사이기도한 Mnet이벌어들이는수익이더높을것으로추정되며 PPL 등의부가수익도상당할것이다. 방송사들이앞다투어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을만든것역시이런수익적인부분과무관하지않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은최종선발된팀의매니지먼트를 더유닛문화전문유한회사 ( 문전사 ) 를만들어맡길예정이다. 방송사는프로그램제작에만전념하고이후공연이나광고등매니지먼트에대해서는일체관여하지않겠다는입장이지만, 국내외공연이나방송출연, 광고등을통 50

해발생하는수익을어떻게배분할지와음원수익등에대해서는아직정확하게정해진것이없다. 선발될그룹과문전사의계약기간은 13개월로예정되어있으나상황에따라서늘어날수있다고알려져논란이되기도했다. < 믹스나인 > 도최종우승자 9명과 7개월간전속계약을맺는다. 매니지먼트는각소속사가담당할것으로알려졌지만, 프로그램을통해거둬들이는수익을무시할수없다. 방송사가특정기획사와손잡고프로그램을통해파생된그룹의매니지먼트권한을일정기간독점하는등의행위로가요계생태계가무너질수있다는우려의목소리까지나오고있다. 수익욕심아닌진짜실력자발굴해야 실력있는지망생들이꿈을이룰수있도록도와주는것은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의미덕이다. 연습생이었던강다니엘은 2017년최고의인기를누리며아이돌의꿈을이뤘다. 소속사없이혼자꿈을키웠던김재환은 < 프로듀스 101> 이아니었으면가수의꿈을포기했을지도모른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에도데뷔했지만인기를얻지못해아르바이트까지하며지냈던스피카 (SPICA) 양지원이나, 멤버들의연이은결혼과탈퇴등으로제대로팀활동이이뤄지지않아어려운시기를겪었던유키스 (U-KISS) 멤버등이다시기회를얻기도했다. 16살에데뷔했다가인기를얻지못해실패를맛본후정신과치료를받고불면증등으로고생했다는참가자의고백이나곡을만들고도방송무대에한번도서보지못했다는아이돌들이다시기회를얻은것은그자체로가슴을울린다. 그러나그런참가자들의간절함이빛을보려면시청률과화제성, 방송사수익을내세워접근하는행태는바뀌어야할것이라는지적이나온다. 정말실력자를발굴해야한다는목소리가크다. 노래도못하고, 춤도못추지만예쁘고잘생겼으니까, 귀여우니까뽑는게아니라 < 케이팝스타 >(SBS) 처럼정말실력자이지만기회를얻지못한그들한테손을내밀어야한다는것이다. 참가자들의간절함이빛을보려면시청률과화제성, 방송사수익을내세워접근하는행태는바뀌어야할것이라는지적이나온다 출처 : 더유닛 ( 스피카양지원, 유키스준 ) 51

방송사가그룹의매니지먼트사가되어수익의일부분을가져가고일정기간관리하는체제도곱씹어봐야한다. 오히려방송사들이아이돌생태계에뛰어들어경쟁을심화시킬것이아니라, 난립하는아이돌기획사와아이돌문화를재정립하는데일조해야하는게아니냐는목소리도크다.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 < 믹스나인 > 이다른아이돌오디션프로그램과달랐던점은아이돌산업의현실성을고스란히드러낸다는것이다. 데뷔하고나서도무대에한번서지못하고팀이해체되기도하고, 연습생생활을같이시작했지만심사위원-참가자로만나는풍경이나올정도로성공한아이돌이되기는어렵다는것을적나라하게보여준다. < 믹스나인 > 이기획사를도는과정에서기획사간격차를보여주면서아이돌산업생태계양극화도자연스럽게드러난다. 같은업종에서일하는소속사대표가왔을뿐인데다른기획사대표들이긴장하거나, < 믹스나인 > 에뽑혀우리아이들한테 YG와같은대형기획사의관리를받게해주었으면하는대표들의눈물을보면기획사에들어간다고다데뷔하고, 데뷔한다고다좋은것이아니구나하는착잡한마음이들게한다. 꿈을향해달리라고말하던기존의프로그램과달리, < 아이돌리부팅프로젝트더유닛 > 과 < 믹스나인 > 은아이들한테자신을객관적으로돌아보라고도말한다. 데뷔했지만기회가없었던아이들한테지금이길은옳은것인지, 저많은아이돌동료, 선후배들중에서과연나는어느지점에있는것인지객관적으로돌아보게한다. 꿈을향한열정이있고수년간의연습시간을거쳐도성공한아이돌에비해실력이부족한출연자들도많다. 하지만이프로그램을통해시간과열정을바친수많은아 방송사들이아이돌생태계에뛰어들어경쟁을심화시킬것이아니라, 난립하는아이돌기획사와아이돌문화를재정립하는데일조해야하는게아니냐는목소리도크다. 이돌지망생들을눈물흘리게한산업구조에문제는없는지고민해야할것이다.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