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호(통권7호)
요약 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 - 출판 / 만화 I 심층이슈분석 : 미국앱 (App) 만화시장의동향과시사점 1. 미국디지털만화시장구조및전망 o 미국디지털만화시장은웹 (Web), 전자책 (e-book), 앱 (App) 등스마트기기중심의디지털만화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음 o 특히미국앱 (App) 만화시장은 2009년 50~100만달러에서 2010년 600~800만달러로추정. 2011년은 2010년시장의 2배이상예상 o 만화앱판매순위에따르면, 2010년이후로마블, 코믹솔로지, 디씨코믹스, 아치코믹스앱이도서부문의매출순위에서아이폰과아이패드모두 5위이내차지 o PSP 등휴대용디지털기기에서의만화시장은축소되는반면아이폰과아이패드를중심으로디지털만화판매가급속도로증가하고있으며, 전자책인킨들, 누크는디지털만화시장에영향을미치고있음. 스마트기기의이용확대는디지털만화시장확대에기여할전망 o 동적연출이강조되는새로운형식의만화실험이지속되면서영화및게임콘텐츠와의연동, IPTV 및 SNS와의연동등디지털만화생태계의진화도가속화될전망 2. 미국만화앱 (App) 분석 o 미국앱스토어에등재되어있는아이폰, 아이패드만화와관련된앱들의유형을살펴보면, 디지털만화뷰어 / 구매기능, 만화전문서점 / 출판사안내기능, 만화서적 DB 기능, 만화소식 / 행사 / 커뮤니티관련제공기능, 게임연동및동적연출기능등이제공 o 만화앱의콘텐츠게재방식은단권앱, 단일타이틀앱, 복수타이틀앱, 미국외국적의만화앱등만화를보고구매할수있는앱들이타이틀과권수에따라다름 o 만화앱주요개발사들은초기만화앱전문개발사간의경쟁에서출판사들이경쟁에참여하면서본격화. 웹과앱, 그리고오프라인만화전문서점과출판사를연결하는서비스로확대하고있는코믹솔로지, 마블앱을통해만화앱의인기를얻고있는마블, 마블과함께디지털만화시장에서도경쟁하고있는디씨코믹스, 이외에이미지, 다크호스등의만화앱개발사들이존재 3. 시사점과제언 o 출판 ( 만화포함 ) 시장의불황이지속되는가운데, 디지털만화시장이급성장하고있어앱 (App) 만화전문서점과상생하는디지털만화의확장전략이고려되어야함 02
o 특히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의보급확산은전통적인출판만화와디지털만화 ( 앱만화 ) 시장의소비자층을분리시키고있어한국의만화출판사와앱 (App) 만화제작사들이관찰하여전략을세워야할것임 o 예컨대, 일본비즈미디어 (VIZ Media) 는만화출판사들 ( 소학관, 집영사, 소학관프로덕션 ) 이공동출자한미국내만화유통회사로 < 비즈망가 (VIZ Manga)> 앱을서비스중 o 국내도 3대만화출판사및포털사, 이통사, 만화콘텐츠제작사등이공동출자하여 < 한국앱만화포털 > 구축후, 운영을통해국산만화의글로벌오픈마켓유통활성화로수익모델확대필요 o 우수출판만화에대해국내외주요오픈마켓용디지털만화로제작하거나국산만화앱개발자와서비스운영자간의공정거래활성화를유도 o 특히한국만화는어린이만화, 학습만화등에서경쟁력을가짐으로풍부한경험과환경을밑바탕으로앱만화를제작하여미국앱스토어진입을시도하는것이필요 II 국내출판및만화시장동향 1. 2011년 2분기출판및만화산업매출및수출동향 o 출판산업매출규모는약 4조 9,207억원이며, 만화는약 1,765억원으로총 5조 972억원중에서출판 ( 만화포함 ) 상장사의매출액비중은 10.7% o 출판산업수출규모는 1,127억원, 만화는 47억원으로이중에서출판 ( 만화포함 ) 상장사의수출액비중은 1.3% 2. 온라인유통구조의변화에따른디지털만화시장의성장기대 o 초기에는대형온라인서점위주의전자책유통구조였으나, 전자책시장의확대로기존온라인플랫폼을보유한포털, 통신사등대기업들의진출이활발하여급성장예상 NHN 네이버북스, KT 올레쿡북 등전자책플랫폼서비스및구축중임 o 전자책시장의확대는제작및유통비용효율화로기존출판사들에게매출증대가기대됨 삼성출판사 보들북-인기율동동요 한국앱스토어최고매출 1위기록 (50여종이상의교육용앱을출시하여누적건수 100만건돌파 ) o 국내대형포털사들이온라인만화및웹툰유통을주도하였으나, 스마트기기보급확대에따라통신사에서도온라인만화와웹툰공급을위한플랫폼을준비중. 향후국내만화작가들 ( 웹툰작가포함 ) 의시장진입기회가확대될것으로전망 KT는대원미디어와업무협약을체결하는등온라인만화플랫폼인 올레만화 서비스구축중 03
미국앱 (App) 만화시장의동향과시사점 1. 미국디지털만화시장현황 미국디지털만화플랫폼별현황 웹 (Web) 만화 - 웹플랫폼이발전한우리나라와달리미국의웹만화는주로페이지뷰어기반의온라인열람서비스로전개되고있으며, 2007년마블디지털코믹스가자사의수천종에이르는타이틀을아키이브화하여유료회원에게서비스하고있음 - 개별작가들의독립적인웹만화들도인기를얻고있는데, 대표적사례는 <PhD 코믹스 > 의작가호르헤참 (Jorge Cham) 으로, 대학원생활을다룬만화내용과관련하여수년째미국전역대학원에서초청강연을하고있음 - 미국의웹만화플랫폼은아이폰, 아이패드등스마트기기의출현이후앱만화로급격히이전되고있는상황 e 잉크기반전자책만화 - e 잉크를활용해전자책을볼수있도록디스플레이하는휴대용플랫폼으로서대표적인기기는아마존의킨들 - 만화의경우, 흑백화면, 가독성, 스크린크기등의기술적한계로인해흑백만화정도만플랫폼으로활용하고있으나, 컬러위주의만화진출은기술개발이슈와맞물려아직예측이불가능 앱 (App) 만화 - 앱만화는특정기기의앱스토어에서판매하여고객의기기에설치되는응용프로그램 ( 애플리케이션 ) 으로구동되는만화로서현재애플앱스토어를유통환경으로삼고있으며, 안드로이드앱스토어도빠르게성장하고있음 - 앱만화의붐은애플아이폰의보급으로촉발되었으며, 아이패드로인해가장뜨거운시장으로확장 기타모바일만화 - 네트워크기능을포함한휴대게임기 DSi, PSP 등을통한디지털만화가실험적으로일부서비스되고있으나산업적으로유의미한성과를판단하기어려움 04
Ⅰ. 심층이슈분석 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 - 출판 / 만화 디지털만화로서앱 (App) 만화시장의동향과전망 디지털만화중새롭게평가받고있는앱만화시장 - 최초의디지털만화라고평가받는 1985년도작품인 < 새터 (Shatter)> 는피터 B. 길스 (Peter B. Gillis) 가스토리를쓰고, 마이크센즈 (Mike Saenz) 가그림을그린작품으로, 이후미국에서는디지털만화의여러실험과시도가이루어졌음 - 웹만화, 모션코믹스 1), 앱만화등다양한실험과시도가이루어진미국의앱만화시장의현황은한국앱만화시장의방향과전망을예측하기에적합한선행지표가됨 미국앱 (App) 만화시장의성장 - 만화산업관련웹소식지 ICv2는디씨코믹스, 마블 2) 이중심이된 2010년디지털만화시장규모를 600~800만달러로추정 (http://www.icv2.com/articles/news/18531.html) - 2009년같은사이트에서디지털만화시장규모를 50~100만달러로추정한것에비해약 1,000% 의놀라운성장을보여준수치. 이는안드로이드, 플레이스테이션, 아마존의킨들및웹상에서의만화판매를제외한아이폰, 아이패드만을대상으로한수치 - 한편앱판매순위를알려주는앱애니사이트의통계에따르면, 마블앱등만화앱의판매순위는 2010년 10월이후꾸준히상위를지키고있으며 2011년에는마블, 코믹솔로지, 디씨코믹스가앱스토어도서부문의매출순위에서아이폰과아이패드모두 5위권안에있음 - 순위가급격히오르내리던 2010년앱스토어매출액은 600만달러로 2011년은상위업체들의꾸준한매출상승에힘입어 1,800만달러정도로시장이성장할것으로예상 앱스토어내미국 3대앱 (App) 만화매출순위 - 마블앱의아이폰매출액순위는 2010년 10월이후상위권에서안정되게유지. 이시점에서마블과디씨코믹스는오프라인과동시에디지털만화를출시하기시작했고오프라인만화의가격을내리는등독자의시선을끄는주요정책들을발표했으며, 이미앱을다운로드받은독자들이꾸준히디지털만화를구매하기시작 1) 모션코믹스는미국시장에서사용되는용어로만화의장면에애니메이션효과나음성, 음향효과를입힌만화를지칭. 형식적전통은 80년대디지털만화에서부터시작되었으나, 2008년갑자기모션코믹스 (Motion Comics) 라는유행어로관심을받기시작. 디씨코믹스, 마블, 디즈니등의기업이뛰어들면서많은관심이집중될정도로만화의플랫폼이기보다는마케팅용어로보는편이적합함 2) 1939년에설립된마블은 < 아이언맨 (Iron Man)>, < 스파이더맨 (Spider-Man)>, < 엑스맨 (X-Men)> 등미국할리우드에서장편영화로리메이크된미국의대표적인만화출판사이며, 1935년에설립된디씨코믹스는글로벌메이저기업인타임워너의자회사로서 < 배트맨 (Batman)>, < 슈퍼맨 (Superman)>, < 원더우먼 (Wonder Woman)> 등슈퍼히어로시리즈를출간하는등세계 2위의만화출판사 05
[ 그림 1] 마블 (Marvel) 의아이폰앱매출순위변동추이출처 출처 : www.appanie.com - 만화출판사가아닌앱개발사로서코믹솔로지는놀라운실적을보이고있는데, 마블앱이앱만화시장에붐을일으켰지만, 코믹솔로지는앱만화초기부터쌓은신뢰와협력사로부터수급하는우수한콘텐츠가힘을발휘했기때문 - 아치코믹스앱은다운로드수에서는마블앱과코믹솔로지를누를정도로인기를누리고있는앱. < 스캇필그림 (Scott Pilgrim)> 앱과함께대학생의생활을그린만화를소재로하는단독타이틀앱으로서높은판매를기록 향후디지털만화와앱 (App) 만화시장의전망 - 2011년디지털만화는 2010년의 2배이상급성장할것으로보이며, 웹과앱그리고다중플랫폼과의연동서비스를통해새로운투자와수익영역이개척될것으로예상 - 2010년과 2011년의디지털만화시장의추세를살펴보면, ios 기반 ( 애플운영체제 ) 의디지털만화판매가아이폰과아이패드를중심으로빠르게증가. 또한새로운플랫폼으로서안드로이드기반디지털만화가향후디지털만화시장에영향력을발휘할것으로예상 - 특히아이패드 2 출시와이어지는경쟁스마트기기의이용확대는디지털만화시장의확대에더욱기여할것으로예상. 예컨대, 영화및게임콘텐츠와의연동, 앱을통한만화커뮤니티형성을통한만화생태계의진화도가속화될전망 - 동적연출이강조되는새로운형식의만화실험이계속되면서 IPTV 등과의연동이모색될것으로예상. SNS와의연동속에서소액결제시스템에의한유료모델이모색될예정 06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 출판 / 만화 - 반면 휴대용 디지털 기기인 PSP용 디지털 만화시장은 이미 붕괴되고 있으며, 전자책인 킨들, 누크는 디지털 만화시장에 점차 영향을 미치고 있음 2. 미국의 만화 앱(App) 분석 미국 앱스토어의 만화 앱(App) 기능 유형 미국 앱스토어에 등재되어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 만화와 관련된 앱들은 유료 또는 무료로 제공. 이들 앱은 같은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또는 1~2개씩 제공하고 있어 이를 기준으로 앱 의 종류들을 구분 가능 디지털 만화 뷰어 기능 - 디지털 파일로 변환한 만화 원고를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페이지 별로 또는 컷(칸) 별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 초기의 만화 앱들 중에는 단지 스캔한 만화 파일들을 보관하고 읽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만 화 그림 파일 읽기용 앱인 <디지털 코믹스(Digital Comics)>등이 선보였으나, 아이패드와 마 블 앱의 출시와 함께 이들은 관심권 밖으로 밀려나거나 인터페이스 구성 등을 혁신하기 시작 [그림 2] 코믹북 리더(Comic Book Reader)와 비디 버즈(BD Buzz) 앱의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 최근에는 <코믹북 리더(Comic Book Reader)>와 같이 개인용 스캔 파일 뷰어(개인이 스 캔한 jpg 등의 이미지파일을 묶어서 보는 리더기)이지만, 마블 앱을 방불케 하는 진화된 형태의 리더도 등장 07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 출판 / 만화 - 코믹솔로지 앱과 코믹솔로지의 기술을 활용한 마블, 디씨 코믹스등의 앱이 가장 편리한 컷 뷰3) 형태의 앱을 구현하고 있으며, 핀치(Pinch)4) 등을 통해 페이지나 화면을 확대하 거나 축소하면서 만화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을 구현 디지털 만화 구매 기능 - 디지털 만화를 권별로 또는 에피소드 별로 구매 할 수 있는 기본 정보 열람, 미리보기, 구 매의 기능 만화 전문 서점 안내 기능 - 앱 구매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만화 서점을 찾아주고 위치 및 기본 정보를 소개 하는 오프라인 만화 전문 서점 연결 기능 [그림 3] 씨엘지 코믹스(CLZ Comics) 앱 인터페이스 만화 서적 DB 기능 - CLZ라는 앱 시리즈는 만화, 도서, 영화, 음악 게임 수집가용 앱으로 각각 발행 - 데스크톱 컴퓨터와 연동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앱 3) 페이지 형태로 디스플레이 된 만화를 터치할 경우 만화의 한 컷을 보여주고 컷과 컷의 형태로 디스플레이 되는 형식 4)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넓히거나 좁히는 행동 08
- 시리즈로수집가용전문앱이발행되고있으며, 이들앱은상당히전문적인요구에부응하는만화도서의목록과출간출판사등을종합적으로제공하는기능 만화소식알림기능 - 신간만화발매소식및만화계소식, 해당앱의회사홍보정보등을푸시알림을통하여알려주는기능을가지고있는경우가많음 만화출판사홍보기능 - 마블사의경우, < 마블이벤트 (Marvel Event)> 라는마블사의홍보행사를알수있게하는앱을별도로서비스 만화콘벤션관련홍보 - 샌디에고코믹콘, 샌프란시스코원더콘, 프랑크푸르트북페어등의개최일과소식등을알수있는 < 오피셜코믹콘앱 (Official Comic Con App)> 이있음 만화뉴스및커뮤니티관련 - 만화뉴스기능은 < 아이디더블유 (IDW)> 앱등에내장되어있으며만화뉴스와커뮤니티보드를독자적으로제공하는앱도등장 - < 코믹북뉴스 (Comic Book News)> 앱은만화뉴스만을전문적으로업데이트 - < 코믹보드 (Comic Board)> 앱은만화커뮤니티기능을위해포럼게시판과메시지기능을가지고있음 [ 그림 4] 오퍼레이션아작스 (Operation Ajax) 와포켓갓코믹스 (Pocket GOD Comics) 앱의인터페이스및만화뷰어형태 09
동적연출기능 - 모션코믹스와유사하지만만화의컷연출을존중하는앱만화의흐름을볼수있음 - 타이틀제작에시간이소요되어게재주기는길지만흥미를끌고있음 - < 오퍼레이션아작스 (Operation Ajax)>, < 슈퍼아레 (SUPERARE)> 등이대표 게임연동기능 - 앱스토어게임의대표적인인기콘텐츠인 < 포켓갓 (Pocket GOD)> 과연동되는 < 포켓갓코믹스 (Pocket GOD Comics)> 가있음 - 현재연동수준은게임구매로연결되는링크정도로낮은편임 만화앱 (App) 의콘텐츠게재방식분석 아이폰, 아이패드만화앱중만화를보고만화를살수있는앱들은타이틀과권수에따라다음과같이나눔 단권앱 - 한권의만화를볼수있는앱으로서뷰어만포함하는경우가많음 - 예로는 < 러브유토피아 (Love Utopia)>, < 헤탈리아 (Hetalia)> 등 단일타이틀앱 - 단일한타이틀의만화여러편을보고관리할수있는앱 - 코믹솔로지, 디씨코믹스, 아이디더블유등과독립작가들이모두이러한방식의앱을발행하고있어서만화앱중가장많은수를차지 [ 그림 5] 아치 (Archie) 앱과새드코믹스 (SAD Comics) 의인터페이스및만화뷰어형태 10
- 예로는 < 아치 (Archie)> 시리즈, < 스캇필그림 (Scott Pilgrim)>, < 소닉 (Sonic)>, < 블레이드러너 (Blade Runnder)>, < 워킹데드 (Walking Dead)>, < 템플스미스 (Templesmith)>, < 스타워즈 (Star Wars)>, < 트랜스포머 (Transformers)> 등 - 단일타이틀앱은대형만화출판사가관심을가지기어려운양식의독립만화앱의출판형태인경우가자주보임 - 예로는 < 플랫박스 (Flat Box)>, < 새드코믹스 (SAD Comics)> 등 복수타이틀앱 - 여러타이틀의만화를모아서보여주고구매할수있게하는만화출판사별혹은앱개발사별앱이대표적 - 최근에는만화앱판매호조에따라연령대별앱이출시되기시작 - 출판사별앱의사례로 < 마블 (Marvel)>, < 디씨코믹스 (DC Comics)>, < 이미지 ( Image)>, < 다크호스 (Dark Horse)> 등 - 개발사별앱의사례로 < 코믹솔로지 (Comixology)>, < 그래픽. 리 (Graphic.ly)>, < 코믹스플러스 (Comics plus)>, < 아베코믹스 (Ave Comics)> 등 - 연령대별앱의사례로 < 코믹스 4 키드 (Comics 4 Kid)>, < 아이키즈코믹스 (ikids Comics)>, 불어권의 < 데뷜장떼뜨 (Des Bulles en téte)> 등 [ 그림 6] 아이키즈코믹스 (ikids Comics) 와데뷜장떼뜨 (Des Bulles en téte) 앱의인터페이스및만화뷰어형태 미국외국적의만화앱 (App) - 불어권그래픽노블및동화등을주요콘텐츠로하는 < 아베코믹스 (Ave Comics)> 가선두 - < 아베코믹스 (Ave Comics)> 를시작으로 < 코믹스클라우드 9(Comics Cloud 9)>, < 비디 11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 출판 / 만화 버즈(BD Buzz)> 등의 진출이 시작 - 연령별 앱으로도 분류되는 불어권의 <데 뷜장 떼뜨(Des Bulles en téte)>, 이탈리아어 권의 <인테르메지(Intermezzi)>도 있음 [그림 7] 비디 버즈(BD Buzz) 앱의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그림 8] 코믹스 클라우드 9(Comics Cloud 9)과 인테르메지(Intermezzi) 앱의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12
만화앱 (App) 의주요개발사현황 미국앱스토어의만화앱들은초기부터만화앱전문개발사간의경쟁구도에서차츰출판사들이경쟁에참여하면서본격적인시장이형성 코믹솔로지 (http://www.comixology.com) - 2007년에설립되었으며초기에는웹을통한만화판매인프라서비스를제공했으나, 현재웹과앱그리고오프라인만화전문서점과출판사를연결하는서비스로확장중 [ 그림 9] 코믹솔로지 (Comixology) 의앱인터페이스및만화뷰어형태 - 코믹솔로지는디씨코믹스, 마블, 이미지, 다크호스등주요출판사외에 35개독립만화출판사와계약을맺고있으며, 도쿄팝의타이틀까지가장시장점유율이높은만화앱의개발사. 현재미국앱스토어도서앱매출순위 3위, 미국앱스토어아이패드자체판매앱매출순위전체 27위기록 - 이회사의 가이디드뷰 라는컷별보기방식은그전어떤앱만화보기방식보다편하고매력적인방식으로수용되고있으며이를바탕으로앱만화시장을선도 아이버스미디어 (http://www.iversecomics.com/) - 아이버스미디어는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만화앱을선보이며, 미국앱스토어도서앱중매출순위 78위기록 - 자체브랜드만화앱인코믹스플러스와함께다운로드순위로만화앱중수위를 13
달리는단독타이틀만화앱 < 아치 (Archie)> 를서비스하고있으며, < 트랜스포머 (Transformers)>, < 스타트랙 (Star Trek)>, < 지아이조 (G.I. Joe)> 등충성도높은팬이있는만화앱을보유 - 특히아이버스미디어는소니의 PSP에서만화서비스솔루션을제공 [ 그림 10] 아이버스미디어의코믹스플러스 (Comics Plus) 앱인터페이스및만화뷰어형태 그래픽. 리 (http://graphic.ly) - 그래픽. 리는모바일과웹그리고 PC 환경에서디지털만화를서비스하고있으며, 미국앱스토어도서앱매출순위 465위기록 - 특히앱에서독특한방식 ( 보여지는컷이외의컷을반투명하게보이도록하는방식 ) 의컷뷰솔루션을제공 만화앱 (App) 의주요출판사현황 마블 (http://marvel.com/) - 미국을대표하는만화출판사로서만화앱에서도선두. 미국앱스토어아이폰도서앱매출순위 1위, 미국앱스토어아이패드자체판매앱매출순위전체 22위기록 - 아이패드출시와함께킬러앱으로마블앱을등장시켰으며, 지금의만화앱의인기를만들어냈음 - 슈퍼히어로코믹스원작의영화개봉에맞춰만화콘텐츠를업데이트하고있음 14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 출판 / 만화 [그림 11] 아이버스 미디어의 코믹스 플러스(Comics Plus) 앱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디씨 코믹스(http://www.dccomics.com/dccomics/) - 마블과 함께 미국 만화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출판사로서 디지털 만화시장에서도 마블과 경쟁하고 있으며, 디씨 코믹스 앱의 인기가 안정적으로 유지 - 미국 앱스토어 아이폰 도서 앱 매출 순위 4위, 미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자체 판매 앱 매 출 순위 전체 35위 기록 [그림 12] 디씨 코믹스(DC Comics) 앱의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15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 출판 / 만화 이미지(http://www.imagecomics.com) - 미국 만화 3위 출판사로서 마블, 디씨 코믹스 두 출판사에 비해 인기 타이틀 수는 적지만 충성도 높은 독자를 거느린 인기 타이틀이 많음 - 만화 앱 순위는 마블, 코믹솔로지, 디씨 코믹스에 이어 약세의 4위를 차지. 미국 앱스토 어 아이폰 도서 앱 매출 순위 46위 기록 [그림 13] 이미지(Image)의 앱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다크호스(http://www.darkhorse.com) - 1986년에 오레곤 지역의 만화 전문서점을 뿌리로 설립된 만화 출판사로 <에일리언 (Alien)>, <스타워즈(Star Wars)> 등 영화 원작 만화시장을 개척 [그림 14] 다크호스(Dark Horse)의 앱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16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 출판 / 만화 - <스타워즈(Star Wars)> 영화 원작 만화 분야에서 현재도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리 지널 만화 타이틀로는 <헬보이(Hellboy)>, <콘크리트(Concrete)>, <코난(Conan)> 등 인 기 타이틀 보유 아이디더블유(IDW)(http://www.idwpublishing.com) - 아이디더블유는 1999년에 설립된 만화출판사로서 4위 규모를 차지하고 있고 자체 만화 앱을 개발. 미국 앱스토어 아이폰 도서 앱 매출 순위 86위 기록 - <트루 블러드(Ture Blood)>, <지아이 죠(G.I. Joe)> 등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 이폰, 아이패드 만화와 함께 소니 PSP와 PSP포터블에 만화를 서비스 [그림 15] 아이디더블유(IDW) 앱 인터페이스 및 만화뷰어 형태 3. 미국 앱(App) 만화 시장진출을 위한 시사점과 제언 미국 앱(App) 만화시장의 시사점 미국 출판만화 시장의 경향 - 현재 미국 출판만화 시장은 지속적인 시장 감소와 독자 축소 현상이 특징 - 특히 그래픽 노블과 망가 스타일의 만화 출판물이 더 큰 감소. 망가 스타일 출판물의 감 소는 TV 방영 애니메이션을 통해 프로모션이 되는 히트작의 부재가 원인. 예컨대, <블리 치(Bleach)> 이후 대형 인기 작품이 부재 - 디지털 만화시장만이 대조적으로 큰 폭의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만화시장은 전반적으로 불황 17
- 반면수퍼히어로물원작의영화화는해마다그양이늘면서일정한팬층을유지하고있으며지속적으로대형흥행작도등장. 예컨대, < 워킹데드 (Walking Dead)> 등 TV 드라마의원작으로만화가활용되는사례가증가 앱 (App) 만화의출판만화시장대체가능성 - 미국온라인저널 ICv2에서소개된앱만화의이슈를살펴보면, 디지털만화배급의시작은마블의웹만화서비스였지만, 만화전문서점들이느꼈던기대와걱정에비해판매액이저조. 그러나아이패드가출시되고마블앱이인기를끌자상황이변화 - 특히 2010년뉴욕코믹콘에서디지털만화를주제로디지털만화의전망과출판만화와의공존및상생을위한전략들이제안되었음. 디지털만화의위협중구체적인문제는디지털만화가출판만화보다싸고언제나접근이가능하다는것 - 출판만화판매의지속적인감소와디지털만화매출의성장에고무된마블과디씨코믹스는출판만화의가격을 1달러인하하여두매체간의가격차를좁혔음. 이는필연적으로만화전문서점들의이윤이줄어들수있게된상황 - 디지털만화시장의성장비율이경이적이라고는하지만아직은시장규모가약 2억 6천만달러에달하는출판만화에비해작은것이현실 5) - 그러므로출판만화시장의중추를이루고있는만화전문서점과상생하는디지털만화의확장전략이미국만화시장에서무엇보다중요하게고려되어야함 디지털만화시장의다각화와오프라인만화시장의협력 - 마블은스타벅스매장에서웹에서디지털만화를무료로볼수있게하는등디지털만화를통한만화의접근을늘리려고노력하고있으며, 크롬웹브라우저전용의만화웹앱을선보이기도했음 - 반면매출순위에는쳐져있지만그래픽. 리는마블보다앞서 HTML5로구현한웹앱을선보인바있음 - 만화앱개발사에서선도하는코믹솔로지는오프라인만화전문서점과의협력을구체화하기위해만화전문서점으로하여금그들의웹사이트에서디지털만화를판매. 웹에서판매한만화는웹뿐만아니라아이폰, 아이패드및안드로이드폰에서동시에볼수있는서비스를시작. 이서비스에디씨코믹스도참여 - 이처럼디지털만화의급성장에도불구하고디지털만화가가지는유연성은오프라인사업과의다각적이고창조적인협력방안들을마련해가고있음 5) http://www.comichron.com/yearlycomicssales.html 18
디지털기기의보급과수요층의다변화 - 아이폰과아이패드를비롯한스마트모바일기기의보급은만화전문서점이라는독특한취향공간으로부터만화독서와만화구매를분리 - 코믹솔로지의 < 코믹스포키드 (Comics 4 Kid)> 는특정연령대를타깃으로하는미국산앱만화의사례인데, 콘텐츠부족으로미국만화시장이수퍼히어로등특정소재를중심으로만발전해왔음을보여줌 - 현재앱스토어의국가별도서판매순위에는미국, 영국, 캐나다등영어권국가들외에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등의앱스토어에서도미국앱만화가상위에랭크 - 이는미국앱만화가스마트모바일기기에가장최적화된경험디자인을보여준것과할리우드영화를통해지속적으로널리캐릭터들을홍보할수있던것이이유라할수있음 - 수퍼히어로물만화는전통적인출판만화구매층과구분이되는디지털만화소비층이언어와국가의장벽을넘어형성될수있는계기를마련해준것으로보임 - 이탈리아, 프랑스등비영어권국가의앱만화들이차츰순위에모습을나타내고, 특히 < 아베코믹스 (Ave Comics)> 앱은일시적으로마블앱을순위에서밀어내기도함 - 비영어권국가의앱만화들진출사례는한국의만화출판사나앱만화제작자들이면밀히관찰하며전략을구상할수있는사례 미국앱 (App) 만화시장진출을위한제언 일본망가의미국앱만화시장진출사례벤치마킹 - 비즈미디어 (VIZ Media) 6) 는소학관, 집영사, 소학관프로덕션 (Sho pro) 이출자한회사로일본의만화콘텐츠에대한영어번역물저작권과판매, 온 / 오프라인유통, DVD 발매, 캐릭터라이센스를관리하는회사 - 비즈미디어는 < 비즈망가 > 앱을서비스하고있으며, 2011년 2월에새로운버전의앱출시이후책분야매출액순위에서 15위안팎의비교적높은순위를유지 - < 원피스 >, < 나루토 >, < 블리치 >, < 데스노트 > 등소년점프의핵심타이틀을주력으로내세우며, 권당 4.99달러 ( 현지단행본 8달러이므로정가의 30% 할인가 ) 로판매 - < 비즈망가 > 의선전은그전 < 나루토 > 등인기타이틀의영향이컸으며, 부수적으로온라인앱판매상에서망가스타일콘텐츠판매의가능성을시사 6) 미국샌프란시스코에있는일본대중문화와관련된아니메, 망가출판사로서 1986 년에 Viz LLC 라는이름으로창립. 또한 2007 년프랑스에설립된 VIZ Media 의유럽법인 (VIZ Media Europe) 과 1995 년상해미술출판사와공동출자로설립한 VIZ China 등이있음 19
- 이밖에이토츠상사가 <GET YOUR COMIC> 이라는앱을서비스하고있으며, 주된타이틀은이시노모리쇼타로의작품들로구성. 이후스퀘어에닉스, 일본모바일만화서비스회사인비트웨이등이북미시장진출을타진하는등만화전문출판사들의앱만화개발및유통에대해적극적 - 국내도 3대만화출판사 ( 학산문화사, 대원씨아이, 서울문화사 ) 뿐만아니라상위만화출판사, 만화포털사, 모바일만화콘텐츠제작사등이공동출자하여 한국앱만화포털 구축후, 운영을통해만화출판사들의인기타이틀을현지어버전으로다시제작하여공동유통시키는국산만화앱개발및판매전략이필요 국산만화의오픈마켓유통활성화로수익모델확대 - 1990년대초반이후일본만화수입과만화잡지-코믹스시스템을바탕으로팽창해온시장이대여점의도입과축소, 미디어환경변화로출판시장이위축 - 최근까지인터넷무료웹툰서비스, 신문만화, 불법스캔만화등수요가증대되고오픈마켓등신개념디지털유통채널이확대되고있으나, 만화창작시장은여전히취약함에따라국내만화콘텐츠서비스의수익화모델정착이필요 - 특히스마트폰용개방형 (open application) 유료콘텐츠시장의등장으로혁신적인만화콘텐츠서비스모델발굴필요. 개방형유료콘텐츠시장은국내외생산자-소비자의직거래를통해높은효율성과접근성및성장가능성이높은분야 - 국내만화시장은웹툰등디지털만화제작이미국을중심으로한영어권국가들에비해활발하며, 이러한경험을바탕으로해외디지털만화시장에대한적극적인공략필요 - 이에따라전세계적으로급성장중인스마트폰을활용한국산만화의유료콘텐츠서비스채널제공등국산만화콘텐츠의유통구조혁신을위한지원필요 [ 그림 16] 만화콘텐츠오픈마켓서비스개념도 20
- 초기단계로단행본만화의디지털화를통해디지털만화생산자와소비자의직거래환경 ( 오픈마켓 ) 을통해만화콘텐츠의유료화수익모델을정착시키고국산만화의해외시장진출통로를마련 - 다음단계로우수한출판만화에대해국내외주요오픈마켓용디지털만화변환제작지원필요. 즉국산만화의해외오픈마켓서비스를위한현지어 ( 영어 ) 번역, 편집, 가공지원및국내외오픈마켓디지털만화등록및서비스운영지원필요 국산만화앱개발자 ( 창작자 ) 와서비스운영자간의공정거래활성화유도 -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 < 콘텐츠산업진흥법 > 에명시된콘텐츠산업의공정한유통환경조성을위해앱만화창작자와서비스운영자간의합리적인수익배분율산정및분배가이드라인마련필요. 뉴미디어플랫폼환경하에서공생발전비즈니스모델정착화필요 디지털만화서비스기여도에따른차등배분 ( 사례 ) 형태 1 창작가가만화만제공시 운영자 : 창작자 = 8 : 2 2 창작가가디지털작업 ( 번역, 변환 ) 참여시 운영자 : 창작자 = 5 : 5 국산앱만화의해외진출을위해고려해야할요소들 - 한국만화는일본만화와비슷한그림체와연출기법을보여주지만, 일본처럼 소년지 의대형히트작과같이시장을주도할만한작품을보유하고있지못함 - 한국만화는어린이만화, 학습정보만화콘텐츠를많이보유하고있으며, 풍부한경험을축적하고있어이를활용하여앱스토어에진입을시도해야할것임 - 현재국내앱스토어에서 < 맹꽁이서당 > 시리즈, <Who> 는앱만화로서좋은성과를보이고있으나, 모두국내용앱의성격이짙으며앱만화에최적화된인터페이스를창출하려는노력은부족 - 미국앱스토어공략을위해서는보다보편적이고다국적성격이강한판타지배경을활용한교육만화콘텐츠앱제작이필요 - 현재의앱스토어독자수는정확한수치로발표된바없으나, 오프라인독자에비해상대적으로매우소수이므로한 / 영대역에대한수요, 한국어교육에대한수요를가지고있는영어권한인교포들에게매력을줄수있는앱도도서분야앱스토어순위를좌우할정도로영향을미치고있음 - 스마트기기를통한독서경험에최적화된인터페이스와만화컷의전환방법을구현하는기술개발이밑바탕을이뤄야시장에서본격적인경쟁을할수있을것으로판단됨 21
1) 2011년 2분기출판및만화산업분석 7) 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1년 2분기출판산업매출규모는약 4조 9,207억원이며, 만화는약 1,765억원으로총 5 보 972억원인데, 이중에서출판 ( 만화포함 ) 상장사의매출액비중은 10.7% - 상장사매출액을살펴보면, 11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0.7% 증가하였으나, 전분기대비 6.4% 하락하였음. 11년 2분기매출경기체감도 (CBI) 는출판과만화가각각 88, 81 로다소부진한상황. 수출경기체감도 (CBI) 는출판 90, 만화 80으로다소부진 11년 2분기출판산업수출규모는 1,127억원, 만화는 47억원으로이중에서출판 / 만화상장사의수출액비중은 1.3% - 상장사수출액을살펴보면, 11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36.8% 증가하였고, 전분기대비 102.6% 상승하였으며, 수출경기체감도 (CBI) 는출판 90, 만화 80으로다소부진함 고용부문 출판및만화산업의 11년 2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21만 5,417명이며, 상장사고용비중은 3.5%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9.8% 로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2.0%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출판 90이며만화 83으로부진함 출판 / 만화산업 2011년 3분기전망 출판 / 만화산업 11년 3분기매출CBI는각각 93, 88이며, 수출CBI는각각 92, 85로부진할것으로예상됨 - 출판산업은유통구조의경우오프라인서점에서온라인서점으로변화하고있으며, 이러한유통구조변화는지속될것으로전망됨 미국의 2위오프라인서점체인인 보더스 가 11년 7월에파산하였으며, 이는미국내출판전문가들의견해에따르면, 종이책수요감소에기인한것으로분석됨 - 전자책시장의확대가이루어지고있으며, 대형온라인서점위주의전자책유통구조였으나, 기존온라인플랫폼을보유한포털, 통신사등대기업들의진출이활발히이루어지고있는상황이어서전자책시장은폭발적으로성장할것으로전망됨 NHN 네이버북스, KT 올레쿡북 등전자책플랫폼서비스및구축중임 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2011 년 2 분기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 > 22
Ⅱ. 국내출판및만화산업동향분석 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 - 출판 / 만화 - 전자책시장의확대는제작비용및유통비용효율화를통해기존출판사들에게도매출증대가기대됨 삼성출판사 보들북-인기율동동요 한국앱스토어최고매출 1위기록 (50여종이상의교육용앱을출시하여누적건수 100만건돌파 ) - 국내대형포털사들이온라인만화및웹툰유통을주도하였으나, 스마트기기보급확대에따라통신사에서도온라인만화와웹툰공급을위한플랫폼을준비중임. 향후국내만화 ( 웹툰작가포함 ) 작가들의시장진입기회가확대될것으로전망됨 KT는대원미디어와업무협약을체결하는등온라인만화플랫폼인 올레만화 서비스구축중 스마트기기보급확대로온라인만화웹툰의접근성이높아짐에따라여성등신규수요가창출되고있음 - 국내만화 ( 웹툰포함 ) 의국제경쟁력이높아짐에따라아시아권을넘어유럽 ( 프랑스등 ) 등글로벌시장으로진출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으며, 이에따른국내작가들의인지도제고로작품에대한기대수요가확대되어투자가증가하고있음 프랑스국립이미지센터와한국만화가협회가 2013년개최되는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한국만화특별전개최를위한업무협약을체결하는등유럽지역의한국만화에관심이점점증대되고있는상황임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주호민작가의 신과함께, 박희정작가의 두번의결혼식한번의장례식 등국내작품에대해총 34억원투자가성사됨 출판 / 만화산업 11년 3분기고용CBI는각각 91, 87로부진할것으로예상됨 - 출판 / 만화산업의인력은국내수요정체로감소할것으로전망되나, 국내작가들의해외인지도제고에따라창작인력을중심으로해외진출확대가전망되며, 향후전자책등에서인력수요의지속적인증가가예상됨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코트라가 토종만화세계로나간다 출범식을갖고해외진출이유망한작가 5명과기업 5개사를선정하여해외진출을지원하기로함 [ 표 1] 출판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년 1분기 77 69 75 71 75 73 2010년 2분기 78 74 75 68 77 74 2010년 3분기 91 95 81 75 85 85 2010년 4분기 89 88 80 84 87 86 2011년 1분기 92 80 89 88 88 87 2011년 2분기 88 90 87 90 84 88 2011년 3분기 93 92 89 91 87 90 2011년 4분기 93 91 82 93 92 90 23
- 11 년 3 분기출판은 2 분기에이어전체적으로정체또는상승하고있으며, 특히자금사 정이소폭개선될것으로예상됨 - 11 년 4 분기는 3 분기와유사한추세를보일것으로전망됨 [ 표 2] 만화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년 1분기 60 83 81 87 75 77 2010년 2분기 69 67 69 75 67 69 2010년 3분기 72 67 69 72 73 71 2010년 4분기 74 68 75 78 74 74 2011년 1분기 85 82 81 85 83 83 2011년 2분기 81 80 82 83 83 82 2011년 3분기 88 85 85 87 86 86 2011년 4분기 91 81 82 89 91 87-11년 3분기는 2분기대비다소호전될것으로나타남 - 11년 4분기는 3분기대비수출을제외한전부분이상승세를보일것으로전망됨 2) 2011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상장사분석 출판 / 만화산업상장사매출액, 영업이익액, 수출액, 종사자수 출판 / 만화산업상장사경영실적변동추이 [ 표 3] 10년 2분기 ~ 11년 2분기출판 / 만화산업 ( 상장사 ) 경영실적변동 ( 단위 : 억원, 명, %) 2010년 2011년 구분 2분기상반기 3분기 4분기 2010년 1분기 2분기 2분기상반기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 ) ( 전년동기 ) 매출액 5,425.4 11,234.4 5,400.6 5,877.0 22,512.0 5,837.6 5,462.4 0.7% 11,300.0-6.6% 2.7% -0.5% 8.8% 0.6% -0.7% -6.4% 0.6% 영업이익 384.9 829.3 376.6 448.4 1,654.3 364.7 413.3 7.4% 778.0-13.4% -10.5% -2.2% 19.1% -11.8% -18.7% 13.3% -6.2% 수출액 11.4 22.6 7.1 15.7 45.4 7.7 15.6 36.8% 23.3 1.8% 37.6% -37.7% 121.1% 28.8% -51.0% 102.6% 3.1% 종사자수 6,543-6,692 6,679-7,041 7,181 9.8% - -0.9% - 2.3% -0.2% - 5.4% 2.0% - - * 출판중 예림당 은 10년 2분기부터자료확보및분석적용 24
[ 표 4]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 ( 상장사별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명, %) 구분 웅진씽크빅 대교 인터파크 비상교육 예스 24 능률교육 삼성출판사 예림당 이퓨쳐 합계 2 분기 ( 전기대비 ) 상반기 ( 전년동기 ) 2010 년매출액 2011 년매출액 3 분기 ( 전기대비 ) 4 분기 ( 전기대비 ) 2010 년 ( 전년대비 ) 1 분기 ( 전기대비 ) 2 분기 ( 전기대비 ) 2 분기 ( 전년동기 ) 상반기 ( 전년동기 ) 2006.5 4,006.6 1872.9 2,034.5 7,914.0 1,873.0 1,956.5-2.5% 3829.5 0.3% -0.6% -6.7% 8.6% -4.1% -7.9% 4.5% -4.4% 2147.9 4,281.3 2128.7 2,190.2 8,600.2 2,176.6 2,181.7 1.6% 4358.3 0.7% 1.7% -0.9% 2.9% 1.7% -0.6% 0.2% 1.8% 20.8 42.3 22.1 22.3 86.7 23.0 22.3 7.2% 45.3-3.3% -33.2% 6.3% 0.9% -13.2% 3.1% -3.0% 7.1% 208.3 436.3 181.5 352.5 970.3 270.8 189.1-9.2% 459.9-8.6% 22.0% -12.9% 94.2% 13.2% -23.2% -30.2% 5.4% 710.9 1,683.7 851.2 827.3 3,362.2 993.2 767.0 7.9% 1760.2-26.9% 13.2% 19.7% -2.8% 9.0% 20.0% -22.8% 4.5% 71.9 222.4 91.9 137.5 451.8 153.8 82.5 14.7% 236.3-52.2% 0.7% 27.7% 49.6% 2.8% 11.9% -46.4% 6.2% 135.1 297.8 141.7 145.3 584.8 153.7 134.3-0.6% 288-17.0% -7.0% 4.9% 2.5% -10.5% 5.8% -12.6% -3.3% 123.9 263.9 110.6 167.5 542.0 165.8 106.6-14.0% 272.4-11.5% 4.4% -10.7% 51.4% 2.7% -1.0% -35.7% 3.2% 27.7 22.4 50.1-19.1% 5,425.4 11,234.4 5,400.6 5,877.0 22,512.0 5,837.6 5,462.4 0.7% 11,300.0-6.6% 2.7% -0.5% 8.8% 0.6% -0.7% -6.4% 0.6% 출판 / 만화 11년 2분기및상반기전년동기대비매출액은 0.7% 및 0.6% 성장했으며전분기대비 6.4% 하락 - 10년 4분기에약간의상승세를제외하고전반적으로매출액하락세를보이다 11년 2분기에이르러하락폭확대 - 학습지및교육서비스출판업체인대교의 11년 2분기및상반기매출액은각각 1.6%, 1.8% 증가했으나, 웅진씽크빅은각각 2.5%, 4.4% 감소 대교는 11년상반기학습지매출비중이 83.8% 로다소편향된매출구조를가지고있으며향후스마트기기보급확대에따른 스마트러닝 활성화에대비한산업변화에대처능력확대를모색 25
- 출판물제작업체인삼성출판사는 11년 2분기및상반기전년동기대비매출액이 0.6%, 3.3% 감소, 유통업체인예스24는 7.9%, 4.5% 성장 삼성출판사는기존수익모델인서점, 할인점, 홈쇼핑, 인터넷서점, 학원, 유치원, 자사쇼핑몰등다양한유통채널을통해유 아동시장, 여성취미실용시장등분야를중심으로매출을도모하고있으나전반적인종이도서출판시장의침체및전자책시장활성화지연등에영향을받고있음. 또한태블릿 PC 등의보급확대에따른디지털콘텐츠수요증가에부응하는신성장전략수립을모색, 매출액은단행본출판 62.7%(66.4%), 교재출판 14.6%(13.9%) 8), 휴게소상품 18.1%(15.4%), 임대매출 4.6%(4.3%) 등으로구성 예스24는 40% 에가까운인터넷서점시장점유율을기반으로도서분야외에스마트폰용앱출시등을통한전자책, 이러닝 (e-learning) 등디지털콘텐츠개발및판매와함께티켓예매등신규사업투자확대로매출상승을모색. 11년 2분기매출구조는상품매출 96.9%(97.2%) 9), 수수료매출 3.9%(0.8%), 광고매출 8.0%(1.5%), 기타매출 2.7%(0.5%) - 11년 2분기웅진씽크빅 (4.5%), 대교 (0.2%) 등은전분기대비매출액상승. 인터파크 (-3.0%), 비상교육 (-30.2%), 예스24(-22.8%), 능률교육 (-46.4%), 삼성출판사 (-12.6%), 예림당 (-19.1%), 이퓨처 (-19.1%) 등은전분기대비등은매출하락 능률교육은초중고및성인용영어학습교재전문출판사로서 11년상반기매출이전년동기대비전화영화등기타매출이 49.7%. 저작권매출, 인터넷매출등이각각 23.8%, 9.1% 증가했으나, 주력매출분야인제품및상품매출이각각 0.3%, 35.7% 감소 [ 그림 17]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상장사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8) 괄호는 11년 1분기매출액비중 9) 괄호는 11년 1분기매출액비중 26
[ 표 5]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 ( 상장사별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 웅진씽크빅 2 분기 ( 전기대비 ) 상반기 ( 전년동기 ) 2010 년수출액 2011 년수출액 3 분기 ( 전기대비 ) 4 분기 ( 전기대비 ) 2010 년 ( 전년대비 ) 1 분기 ( 전기대비 ) 2 분기 ( 전기대비 ) 2 분기 ( 전년동기 ) 상반기 ( 전년동기 ) 0.0 0.0 0.0 0 0.0 0 0.0 0.0 대교인터파크비상교육예스24 능률교육삼성출판사예림당이퓨쳐합계 10.0 20.0 6.0 12 38.0 7 11.0 10.0% 18.0 0.0% 42.9% -40.0% 100.0% 22.6% -41.7% 57.1% -10.0% 0.0 0.0 0.0 0 0.0 0 0.0 0.0 0.0 0.0 0.0 0 0.0 0 0.0 0.0 0.0 0.0 0.0 0 0.0 0 0.0 0.0 0.4 1.1 0.4 0.7 2.2 0.2 1.2 200.0% 1.4-42.9% 52.8% 0.0% 75.0% 109.5% -71.4% 500.0% 27.3% 0.0 0.0 0.0 0 0.0 0 0.0 0.0 1.0 1.5 0.7 3 5.2 0.5 0.6-40.0% 1.1-11.8% 62.5% -26.7% 0.0 2.8 2.8 11.4 22.6 7.1 15.7 45.4 7.7 15.6 36.8% 23.3 1.8% 37.6% -37.7% 121.1% 28.8% -51.0% 102.6% 3.1% 출판 / 만화 11년 2분기및상반기수출액은약 15억 6천만원, 23억 3천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36.8%, 3.1%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102.6% 상승 - 11년 2분기및상반기수출액비중은 0.6%, 0.5% - 출판은 10년 2분기이후등락을보이다가 11년 2분기에는다소높은상승을보임 - 대교 11년 2분기및상반기수출액은약 11억원, 18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0.0% 증가, 10.0% 감소, 전분기대비 57.1% 상승 - 능률교육 11년 2분기및상반기수출액은약 1억2천만원, 1억4천만원으로전반적으로수출액성장에비해규모는낮은수준을보임 27
[ 그림 18]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상장사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 표 6]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 ( 상장사별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 웅진씽크빅대교인터파크비상교육예스24 능률교육삼성출판사예림당 2 분기 ( 전기대비 ) 상반기 ( 전년동기 ) 2010 년영업이익 2011 년영업이익 3 분기 ( 전기대비 ) 4 분기 ( 전기대비 ) 2010 년 ( 전년대비 ) 1 분기 ( 전기대비 ) 2 분기 ( 전기대비 ) 2 분기 ( 전년동기 ) 상반기 ( 전년동기 ) 206.2 423.7 145.1 141.3 710.1 99.2 135.1-34.5% 234.3-5.2% 3.4% -29.6% -2.6% -17.6% -29.8% 36.2% -44.7% 170.0 290.0 182.7 155.8 628.5 124.3 260.5 53.2% 384.8 41.7% 1.4% 7.5% -14.7% 4.6% -20.2% 109.6% 32.7% -76.1-101.6-50.1 1.3-150.4-15.2-10.1 86.7% -25.3-198.4% -84.4% 34.2% 102.6% 24.0% -1269.2% 33.6% 75.1% 41.9 65.5 36.7 69.8 172.0 35.5 3.1-92.6% 38.6 77.7% 4.7% -12.5% 90.1% -17.2% -49.1% -91.3% -41.1% 11.8 40.1 6.9 7.8 54.8 19.3 0.3-97.5% 19.6-58.4% -24.3% -41.4% 13.5% -48.6% 146.5% -98.4% -51.1% -11.5 22.9 7.6 7.2 37.7 38.3-6.6 42.8% 31.7-133.5% -21.2% -165.9% -4.8% -16.6% 429.3% -117.2% 38.6% 19.1 35.5 16.1 4.1 55.7 10.9 15.2-20.3% 26.1 16.3% -26.1% -15.6% -74.4% -40.0% 164.3% 39.4% -26.4% 23.6 53.3 31.6 61.0 145.9 52.4 14.8-37.3% 67.2-20.5% -43.3% 33.9% 93.0% -7.7% -14.1% -71.8% 26.1% 28
이퓨쳐 0.0 0.0 0.0 1.0 1.0 합계 384.9 829.3 376.6 448.4 1,654.3 364.7 413.3 7.4% 778.0-13.4% -10.5% -2.2% 19.1% -11.8% -18.7% 13.3% -6.2% 출판 / 만화 11년 2분기및상반기영업이익은약 413억원, 778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7.4% 증가, 6.2% 감소. 전분기대비 13.3% 상승 - 대교 11년 2분기및상반기영업이익은약 260억원, 384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53.2%, 32.7%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109.6% 상승하여영업이익증가세를주도 - 웅진씽크빅 11년 2분기및상반기영업이익은약 135억원, 234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24.5%, 44.7% 감소. 전분기대비 36.2% 상승했으나, 10년 1분기이후부터영업이익규모의감소추세를보이고있음 - 인터파크는 11년 2분기약 10억원으로영업적자를보이고있으며전년동기대비및전분기대비영업손실폭이줄어들었으나영업손실폭감소가 10년 1분기이후영업적자상태 [ 그림 19]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상장사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29
[ 표 7]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 ( 상장사별 ) 종사자수변동 ( 단위 : 명, %) 구분웅진씽크빅대교인터파크비상교육예스24 능률교육삼성출판사예림당이퓨쳐합계 2 분기 ( 전분기대비 ) 2010 년종사자 2011 년종사자 3 분기 ( 전분기대비 ) 4 분기 ( 전분기대비 ) 1 분기 ( 전분기대비 ) 2 분기 ( 전분기대비 ) 전년동기대비 (2 분기 ) 2,204 2,197 2,206 2,321 2,388 8.3% -0.3% -0.3% 0.4% 5.2% 2.9% 3,119 3,173 3,067 3,230 3,271 4.9% -2.7% 1.7% -3.3% 5.3% 1.3% 43 72 86 138 120 179.1% 30.3% 67.4% 19.4% 60.5% -13.0% 405 409 416 421 421 4.0% 1.0% 1.0% 1.7% 1.2% 0.0% 310 369 383 395 406 31.0% -0.6% 19.0% 3.8% 3.1% 2.8% 208 207 231 264 279 34.1% 4.0% -0.5% 11.6% 14.3% 5.7% 159 159 166 167 165 3.8% 6.0% 0.0% 4.4% 0.6% -1.2% 95 106 124 105 86-9.5% 1.1% 11.6% 17.0% -15.3% -18.1% 6,543 6,692 6,679 7,041 7,181 9.8% -0.9% 2.3% -0.2% 5.4% 2.0% 45 출판 / 만화 11년 2분기종사자수는약 7,181명으로전년동기대비 9.8%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2.0% 상승 - 예림당을제외한모든상장사들은종사자수의전년동기대비증가를보이고있음 - 종사자수규모가가장큰대교및웅진씽크빅 11년 2분기종사자수는 3,271명및 2,388 명으로전년동기대비 4.9%, 8.3% 증가, 전분기대비 1.3%, 2.9% 상승 - 예스24, 능률교육, 인터파크 11년 2분기종사자수는각각 406명, 279명, 120명으로전년동기대비 31.0%, 34.1%, 179.1% 증가했으며, 이는스마트기기보급등으로전자책, 스마트러닝등출판산업의변화에따른신규인력수요확대가기인한것으로판단 30
[ 그림 20]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상장사 ) 종사자수변동 ( 단위 : 명, %) 출판 / 만화산업상장사재무분석 출판 / 만화산업상장사재무분석변동추이 [ 표 8] 10 년 2 분기 ~ 11 년 2 분기출판 / 만화 ( 상장사 ) 재무분석변동추이 ( 단위 :%, %p) 구분 2010 년 2 분기 2010 년 3 분기 2010 년 4 분기 2011 년 1 분기 2011 년 2 분기 2011 년 2 분기전년동기증감 영업이익률 7.1% 7.0% 7.6% 6.2% 7.6% 0.5%p 부채비율 36.5% 34.9% 37.2% 39.2% 39.5% 3.0%p 유동비율 234.1% 235.1% 223.1% 202.8% 202.4% 31.7%p - 출판 / 만화상장사영업이익률은 11년 2분기 7.6% 로 10년 4분기수준을보이고있으며 9.1% 로전년동기대비 0.5%p 상승 - 부채비율은 10년 3분기까지하락하다가 10년 4분기부터상승세로반전. 11년 2분기부채비율은 39.5% 로전년동기대비 3.0%p 증가 - 유동비율은 10년 3분기이후하락세를나타내고있으며 11년 2분기는 202.4% 로전년동기대비 31.7%p 대폭하락 31
3) 2011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실태조사분석 [ 표 9] 10년 1~4분기, 11년 1~2분기출판 / 만화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분 출판매출액 ( 백만원 ) 출판수출액 ( 백만원 ) 출판종사자 ( 명 ) 1분기 5,075,015 92,091 205,999 2분기 4,933,221 101,683 205,038 2010년 상반기 10,008,236 193,774-3분기 5,025,826 52,112 205,112 4분기 5,114,903 52,938 204,432 합계 20,148,965 298,824-1분기 5,112,166 45,698 203,621 2011년 2분기 4,920,710 112,705 204,657 상반기 10,032,876 158,403-2분기전년동기대비 -0.3% 10.8% -0.2% 구분 만화매출액 ( 백만원 ) 만화수출액 ( 백만원 ) 만화종사자 ( 명 ) 1분기 176,338-11,036 2분기 168,260-11,084 2010년 상반기 344,598 - - 3분기 178,451 3,637 11,106 4분기 186,942 5,326 11,068 합계 709,991 8,963-1분기 183,691 4,362 10,935 2011년 2분기 176,577 4,765 10,760 상반기 360,268 9,127-2분기전년동기대비 4.9% - -2.9% 출판산업 11년 2분기매출액은 4조 9,207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0.3% 감소 만화산업 11년 2분기매출액은 1,765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4.9% 증가 [ 표 10] 10 년 1~4 분기, 11 년 1~2 분기출판 / 만화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 단위 : 백만원, %) 구분 출판산업전체매출액 ( 백만원 ) 출판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출판산업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분기 5,075,015 580,900 11.4 2분기 4,933,221 542,540 11.0 2010년 상반기 10,008,236 1,123,440 11.2 3분기 5,025,826 540,060 10.7 4분기 5,114,903 587,700 11.5 합계 20,148,965 2,251,200 11.2 1분기 5,112,166 583,760 11.4 2011년 2분기 4,920,710 546,240 11.1 상반기 10,032,876 1,130,000 11.3 * 만화산업을주력으로하는사업체중상장되어있는사업체가없음 32
출판산업 11년 2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11.1% 로전년동기대비약 0.1%p 증가및전분기대비약 0.3%p 감소 출판산업 11년 2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1.4% 로전년동기대비 0.3%p 증가및전분기대비약 0.3%p 감소 [ 표 11] 10 년 1~4 분기, 11 년 1~2 분기출판 / 만화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 단위 : 백만원, %) 2010 년 2011 년 구분 출판산업전체수출액 ( 백만원 ) 출판상장사수출액 ( 백만원 ) 출판산업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 분기 92,091 1120 1.2 2 분기 101,683 1140 1.1 상반기 193,774 2,260 1.2 3 분기 52,112 710 1.4 4 분기 52,938 1,570 3.0 합계 298,824 4,540 1.5 1 분기 45,698 770 1.7 2 분기 112,705 1,560 1.4 상반기 158,403 2,330 1.5 * 만화산업을주력으로하는사업체중상장되어있는사업체가없음 < 참고자료 > 부천국제만화축제 (BICOF), N-스크린만화콘텐츠유통전략컨퍼런스 자료집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2011년 2분기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 ( 출판 / 만화편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2010 해외콘텐츠시장조사 ( 만화편 ). PWC(2011),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2011~2015) 코믹솔로지 (http://www.comixology.com) 아이버스미디어 (http://www.iversecomics.com/) 그래픽. 리 (http://graphic.ly) 마블 (http://marvel.com/) 디씨코믹스 (http://www.dccomics.com/dccomics/) 이미지 (http://www.imagecomics.com) 다크호스 (http://www.darkhorse.com) 아이디더블유 (IDW)(http://www.idwpublishing.com) 앱다우로드서치 (www.appanie.com) http://www.icv2.com/articles/news/ 33
2011 년콘텐츠산업동향과분석제 7 호 ( 통권 7 호 ) - 만화 / 출판 책임집필 박인하청강문화산업대교수 (enterani@ck.ac.kr) 서승택청강문화산업대교수 (comixmaster@ck.ac.kr) 노준석한국콘텐츠진흥원산업분석팀장 (yes0253@kocca.kr) 감 수 윤호진한국콘텐츠진흥원정책연구팀장 이기현한국콘텐츠진흥원수석연구원 박영일한국콘텐츠진흥원수석연구원 발행일 2011 년 10 월 17 일 외부자문정우식 21 세기경제학연구소박사박성만메이븐스퀘어조사팀장임학순카톨릭대교수황홍선한국데이터하우스대표김영중서울문화사본부장 (c)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