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IP를꾸준히늘려나가겠다는것은그만큼제작편성이많아져야한다는뜻이다. 얼마나더많아질수있을까? 모두캡티브채널을두고있는사업자로서 1) 스튜디오드래곤은 217 년 22편, 올해캡티브채널 25편 + 비캡티브 2편, 매년 6-7편씩순증해 22 년 4편목표를유지하고, 2) 제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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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견과위험요소점검 Bull-case Scenario 14,원 (DCF 현재가치 4조원 ) Base-case Scenario ( 목표주가 ) 115,원 (DCF 현재가치 3.2조원 ) 현재주가 96,8원 Base-case Scenario: 향후주가동인 1) 22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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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I. Summary... 3 II. 스트리밍서비스, 콘텐츠소비를흡수하다... 4 III. 글로벌 OTT, 아시아를겨냥하다 IV. 넷플릭스, 일본콘텐츠시장을바꾸다 년, 일본넷플릭스서비스런칭 애니

그리고 IP 보유하고실제로경쟁력있는드라마제작을하려면역시뿌리는핵심크리에이터를보유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3월말기준 145명의크리에이터 ( 작가 71명포함연출, 프로듀서합 ) 보유하고있다. 국내인기크리에이터의대다수가동사에소속해있다. 3개의제작사인수로 ( 문화창고, 화앤담픽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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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아웃 2

Contents Ⅰ 스튜디오드래곤 IPO 개요 3 Ⅱ Valuation 및주가전망 4 Ⅲ 스튜디오드래곤을소개합니다. 8 Ⅳ 드래곤, 세계 3 대스튜디오를꿈꾸다 14 Ⅴ 재무제표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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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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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년 11 월 19 일 Contents I. Executive Summary 3 II. Focus Charts III. 투자의견및밸류에이션 IV. 업종 Top Pick 및밸류에이션 6 V. 유료방송시장은 OTT 를중심으로재편중 8 VI. 오리지널콘텐츠 : 득과실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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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연간 6~7편이상을직접기획 / 제작하는명실상부한국넘버투제작사다. 최근의주가는 1위기업인스튜디오드래곤과상당한비동조화현상을보였는데, 이는텐트폴제작역량의차이, 현재방영라인업의시청률부진이주된원인으로파악된다. 텐트폴역량은증자대금의유입과더불어상당부분해소되며, 내년부터는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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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콘텐트리 () 연간실적추정변경 ( 단위 : 십억원, 원, %, %p) 수정전 수정후 변동률 1F 1F 1F 1F 1F 1F 매출액 판매비와관리비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영업외손익 - -1 적자유지. 세전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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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달연대기의 성과가 중요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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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로부터시작된콘텐츠열풍 넷플릭스로부터시작된콘텐츠에대한열풍이뜨겁다. 넷플릭스는시장기대치를넘어선 4분기어닝서프라이즈를기록하면서큰폭의성장을이어가고있다. 호실적의배경에는가격인상에도불구하고유료회원수의증가에기인한다. 글로벌유료가입자는 4분기에 80만명이증가하여글로벌유료가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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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18 년 7 월 4 일 산업분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Positive) Sellers Market Analyst 지인해 inhae.ji@hanwha.com 3772-7619 지난 6 월당사에서진행한국내대표제작 3 사 (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IHQ) 의 Corporate Day 를통해한국드라마산업은 1) 국내외플랫폼경쟁심화에따른 Sellers Market, 2) 그리고 P( 판권가격 ) 와 Q( 편성증가, 판매처확대 ) 모두상방으로열려있다는점을재차확인했습니다. 콘텐츠제작산업에대한긍정적인의견을유지합니다. 드라마제작산업 = Sellers Market (P) 지난 6월에는 1) 시장과의소통을위해당사에서주관한국내대표드라마제작3 사의 Corporate Day, 2) 그룹의적극적인콘텐츠투자방향성을시사한제이콘텐트리의대규모유상증자가있었다. Corporate Day 내용의공통점은 3사모두 1) 방송매체및글로벌 OTT 플랫폼확대, 글로벌기업과의공동제작및제휴확장, 양질의아시아콘텐츠확보를위한해외자본유입활성화등우호적인시장환경의변화를체감하고있다는점이다. 일부시장에서는드라마제작비가빠르게상승하고있다는우려도크지만제작비 (Cost) 대비글로벌콘텐츠수출판권가격 (Price) 상승이더욱빠르게나타나고있어제작비를 recoup 하는데에는문제가없다고입을모았다. 향후넷플릭스뿐아니라아마존, 유튜브등후발 OTT 플랫폼이아시아진출을도모하고있기에 그들의경쟁심화로이시장은 Sellers Market 이된다. 제작시장규모확대지속 (Q) Sellers Market, 즉판매자우위시장이라고해서모든사업자의밥벌이가좋아지는것은아니다. 두번째공통점인 2) IP 확보에대한노력이다. 모든이익의핵심은해외판권실적이고, 이를인식하는주체는 IP를확보한사업자이며, 이사업자는한콘텐츠로꾸준한재판매, 재수출을통해이익레버리지시현이가능하기때문이다. 그리고 IP 확보를위해서는자본력이필요하다. 방영전 1% 자본을투입하고, 그후에방영권료과국내외판매를통해 recoup 하는구조다. 즉 IP 라이브러리는제작사의핵심자산이며국내에서평균 8억-2억원의자금소싱으로사업전개가가능한제작사는대표적으로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IHQ 정도가있다. [ 그림 1] 중국 vs. 넷플릭스의한국콘텐츠회당판권금액 ( 만달러 ) 12 9 6 3 아이치이 아이치이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소후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아이치이 ( 동시방영 )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텐센트 넷플릭스 넷플릭스 213 214 215 216 2171Q182Q18 자료 : 각사, 언론보도, 한화투자증권

드라마 IP를꾸준히늘려나가겠다는것은그만큼제작편성이많아져야한다는뜻이다. 얼마나더많아질수있을까? 모두캡티브채널을두고있는사업자로서 1) 스튜디오드래곤은 217 년 22편, 올해캡티브채널 25편 + 비캡티브 2편, 매년 6-7편씩순증해 22 년 4편목표를유지하고, 2) 제이콘텐트리의캡티브인 JTBC 메인채널은금토, 월화편성만가동되고있기때문에향후수목등의확장도빠른시일내에기대가능하며 3) IHQ도캡티브채널의오리지널콘텐츠를올해부터본격화했기때문에연간 6편이상의꾸준한편성이가능하다. 캡티브외에도지상파, 종합편성채널도드라마편성니즈가많아지고있기에물리적인캐파확장여력은문제없다. 향후 OTT가다양해질수록축적된 IP 라이브러리를판매할기회가많아질것이다. 구작에대한재평가는지속될전망이다. 비캡티브편성으로는글로벌 OTT 사업자의오리지널콘텐츠제작문의가늘고있다. 대표적인예로는넷플릭스 + 스튜디오드래곤의사례다. 다만 IP 관련해서는기존전략과다소상이하다. 그들로부터대규모제작비를온전히지원받고 1-2% 안정적인마진을창출하지만, IP는그들에게넘어갈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이러한오리지널콘텐츠는연간 2편정도다. 사업방향과다름에도불구하고진행하는이유는 1) 손해없이규모와스케일측면에서드라마제작역량을높일수있고, 2) 경험과노하우를쌓을수있기때문이다. 3) 무엇보다대형유통망을통해인지도와네임밸류를높여장기비전인 글로벌메이저제작사 로커가는중간단계로서진행할계획이다. 여전히 IP 확보가최우선시되는전략이다. [ 그림2] 회사별드라마제작편수 ( 편수 ) 5 스튜디오드래곤제이콘텐트리 IHQ 기타평균 4 3 2 1 217 218E 219E 22E 자료 : 각사, 한화투자증권 [ 그림 3] 스튜디오드래곤비즈니스모델 2

텐트폴의중요성세번째공통점은 3) 텐트폴 ( 대형작품 ) 의중요성이다. 글로벌 OTT 플랫폼덕분에국내뿐아니라해외에서도한국드라마의위상이높아지는상황이다. 시청자들의눈높이가점차높아지고있는만큼드라마스케일이커지며장르또한다양화되는추세다. 결국투자비가많이들어간영화가박스오피스천만관객을동원하듯, 우수한크리에이터와인기배우로구성된텐트폴드라마의이익기여도가점차확대되고있다. 거래되는해외판권금액이일반작품대비훨씬크기때문이다. GPM 기준으로평균드라마는 1-15%, 텐트폴은기본 3% 이상을타겟한다. 제이콘텐트리가대규모유상증자를한이유도여기에있다. 향후자금은연간 2편의텐트폴제작, 크리에이터를보유한제작사인수작업에쓰여질예정이다. 텐트폴의 recoup 및레버리지를가장확실히보여주는스튜디오드래곤은향후매분기텐트폴 1편이상씩기획하는것이목표다. 텐트폴제작또한진입장벽은 1) 대규모제작비를사전에투입할수있는자본력과 2) 크리에이터및제작역량내재화로서 크리에이터를기반한스토리개발 안정적인자금조달 ( 파이낸싱작업 ) 경쟁력있는제작 차별화된판매및마케팅 사업모델을전개하는것이다. 대한민국에많이없다. [ 그림 4] 미국 vs. 한국드라마회당제작비 [ 그림 5] 스튜디오드래곤제작원가대비매출구성 ( 억원 ) 15 4%- 12 9 6 5-7% 1-2% 3 한국평균 제작비 한국최대규모 제작비 미국평균 제작비 미국최대규모 제작비 편성협찬판매 자료 : 언론보도, 한화투자증권 [ 표1] 대표드라마콘텐츠수익구조 ( 당사추정 ) 제작사 (IP 보유 ) 스튜디오드래곤제이콘텐트리 IHQ 힘쎈여자밥잘사주는당신이드라마제목도깨비맨투맨도봉순예쁜누나잠든사이에방송사 tvn JTBC JTBC JTBC SBS 회당제작비 9 7 4 5 7 제작비 편수 16 16 16 16 16 총제작비 15 112 64 8 15 방영권료 9 67 38 48 4 국내 VOD 32 6 16 16 24 회수, Recoup 해외판권 9 6 55 7 13 기타 (PPL, 리메이크 ) 3 8 5 3 36 총 Recoup 242 141 114 137 23 순이익 92 29 5 57 125 수익률드라마수익률 61% 26% 78% 71% 119% 주 : < 맨투맨 > 중국판권수익이반영됐었다면해외판권은 6억 16억원, 총수익은 241억원, 순수이익은 129억원, 드라마수익률은 115% 추정자료 : 당사추정, 한화투자증권 설명회당제작비는드라마장르및스케일의규모, 주연배우, 작가에따라상이제작비규모에따라방송사로부터인식하는방영권판매료는총제작비의 4-8% 수준중국플랫폼,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각국의전문콘텐츠유통에이전트에게판매한모든실적을포함 3

1. 스튜디오드래곤 Corporate Day 2분기흐름은? 2분기는 1분기보다슬로우하다. 간단한이유는큰수익을차지하는대형작품 텐트폴 이부재하기때문이다. 1분기는 < 화유기 >, 3분기는 < 미스터션샤인 >, 4분기는 < 알함브라궁전의추억 > 이있는반면에빅버짓드라마콘텐츠가 2분기에만없다. 시장과꾸준히소통해온내용중하나다. 2분기는숫자측면에서는부진하다할지라도 텐트폴버짓이아닌일반제작비만으로도시장영향력, 지배력을넓혔다는점에서유의미하다. 현재방영중인 < 김비서가왜그럴까 > 가시청률 8% 대로흥행을거두고있는데 214 년도 < 미생 > 으로처음시도했던웹툰기반의차별화된드라마제작역량이한층강화된것이다. 국내 1위드라마제작사인만큼다양한장르에서단일콘텐츠의시청률상승과화제성을동시에견인하고있다. 드라마제작캐파는? 꾸준히늘수있는여력은? 스튜디오드래곤의연간드라마제작편수는 217 년 22편 218 년캡티브향 25편확정, 하반기 2편정도가비캡티브향으로제작될예정이다. 비캡티브로최근에가시화되고있는것은넷플릭스오리시널시리즈다. 아직은확정이아닌사전조율단계에있으며성사될시올해제작을시작해서내년이면넷플릭스에서찾아볼수있을것이다. 향후제작캐파는매년 6-7편을늘려 22 년 4편제작편수를여전히목표로한다. 이미스튜디오드래곤은드라마제작3 사를합친비즈니스모델이고 7명의작가가계약돼있다. 평균적으로작가는 2년에한번씩드라마를집필하기때문에충분히가능하다. 또한내년부터는분기당텐트폴콘텐츠를 1편씩제작할수있도록노력중이다. 방영할수있는물리적인채널캐파도충분히가능하다. 캡티브채널중 tvn만모든요일 ( 띠 ) 이온전하게가동되고있지만 OCN은이제막드라마편성을넓히는중이고, 지상파 3사로부터협업요청이많은상황인데다최근종합편성채널의드라마편성확대도눈에띄기때문이다. [ 그림 6] 타사대비월등한제작능력 [ 그림 7] 스튜디오드래곤드라마제작편수 ( 편수 ) 5 스튜디오드래곤제이콘텐트리 IHQ 기타평균 ( 편수 ) 5 4 4 3 3 2 2 1 1 217 218E 219E 22E 215 216 217 218E 219E 22E 자료 : 스튜디오드래곤, 타사, 한화투자증권 4

드라마제작투자비는? 최근빠르게늘고있는 분위기인데수익성관리는? 일반드라마회당평균제작비는 5억원이다. 16부작인경우가많으니드라마한작품당총제작비는약 8억원정도가투입된다. 반면에대형작품텐트폴드라마는평균대비족히 2배이상이다. 시장에서는일부 1) 제작비가매우빠른속도로느는것에대한우려, 2) 높아진제작비로인해본방영을담당하는 TV채널로부터인식하는방영권료비중이낮아질가능성에대해걱정이많지만크게우려할문제는아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1) 드라마작가와배우가확정되면내부적으로전체제작비를측정한후, 2) 바로마케팅에돌입한다. 1차입찰은본방영을담당할방송국을대상으로한다. 방영권료를가장높게부르는곳에유통한다는뜻인데, 물론 CJ E&M 캡티브채널에게우선권이많겠지만, 텐트폴의경우에는무조건적이지는않다. < 푸른바다의전설 > 과 < 미스터션샤인 > 은동일한방식의비딩을통해각각 SBS, tvn에판매됐다. 동시점에주요플랫폼대상으로글로벌사전판매마케팅을진행한다. 국가별입찰형식을기본으로한다. 형태는매우다양하다. 각나라별로입찰을통해가장높은판권가격을제시한플랫폼에게적정시기동안독점방영권을판매할수도있고, 독점보다는낮은가격이지만동시간에방송채널, OTT 사업자에게동시다발적으로판매하는경우도있다. 합산시, 수익을가장극대화할수있는계약형태를선택하는구조다. 즉, 스튜디오드래곤은 1) 1년간축적된노하우를활용해서드라마에대한총제작비를최대한정확하게예측하고, 2) 방영전사전판매를통해타겟 GPM을확보함과동시에제작을진행하며, 3) 방영이후에는국내 VOD, 리메이크판권등부가수익을창출한다. 타겟마진인 GPM 수익성은평균제작비 ( 약 8억원 ) 가투입되는일반콘텐츠는 1-2%, 큰규모의제작비가투입되는텐트폴은 3% 이상이다. 따라서이익기여도가높은해외판권계약은미리완료되기때문에드라마수익률은방영전대부분파악할수있다. 이러한비즈니스모델은처음부터끝까지회사가직접예산관리 (Budgeting) 를총괄하는스튜디오모델이기에가능하다. 방영후시청률에따라달라지는실적은국내 VoD, 협찬, PPL 등인데, 전체이익에미치는영향은제한적이다. [ 그림 8] 스튜디오드래곤드라마판매구조 5

신작과구작비중은? 수익성에미치는영향은? 스튜디오드래곤은 113 개의드라마 IP( 지적재산권 ) 를보유하고있다. 축적된 IP 라이브 러리를보유하고있다는것은한드라마콘텐츠를장기간재판매, 재수출을통해지속 적인이익레버리지시현이가능하다는뜻이다. 실제로 217 년판매된드라마작품중신작은 57편, 구작은 328편이다. 물론가격차이가크기때문에판매매출로비교하면구작은약 2-3% 비중을차지한다. 구작은방영후 1.5년간의감가상각비용정산까지완료된콘텐츠로서꾸준히매출액이발생할경우상당부분영업이익으로내려오는구조다. 수익성개선으로직결된다. 구작의가치평가는지속적으로높아질전망이다. 넷플릭스같은글로벌 OTT 사업자가계속해서아시아시장에진입하면서그간스튜디오드래곤이축적한 IP 라이브러리를패키지형태로판매할기회가많아졌기때문이다. 작년에넷플릭스를통해구작가치평가를인정받았고, 향후이러한흐름은계속될것으로기대한다. [ 그림 9] 스튜디오드래곤제작원가대비매출구성 [ 그림 1] 스튜디오드래곤수익성추이및전망 4%- (%) 25 매출총이익률 매출원가율 ( 우 ) 영업이익률 1 2 95 5-7% 1-2% 15 9 1 85 5 8 편성협찬판매 214 215 216 217 1Q18 218E 219E 75 주 : 라이브러리재판매지속 원가율하락 총이익률과영업이익률개선 [ 그림 11] 라이브러리판매편수 [ 그림 12] 대규모제작역량과시스템을구축한드라마스튜디오 ( 편 ) 12 구작 신작 1 8 6 4 2 1Q17 2Q17 3Q17 4Q17 1Q18 6

넷플릭스독점향오리지널 콘텐츠의계약구조는? 향후목표는? 단기적으로넷플릭스향독점오리지널드라마콘텐츠는 2편을생각하고있다. 그러나가장중요한 IP 소유권에있어서는스튜디오드래곤이지향하는전략과는다소거리가멀다. 현재까지제작한드라마의 IP는모두직접소유하는형태이지만, 넷플릭스독점향은그들이 IP를원하기때문이다. 대신스튜디오드래곤은외주제작사입장으로서전체제작비를지원받고, 1-2% 넉넉한 GPM을챙기며일정지역의유통권을확보하는형태가될예정이다. 기존에없던새로운비즈니스모델을구축하는만큼상세내용은추후변경될가능성도높다. 스튜디오드래곤이나아가고자하는방향과상이함에도불구하고진행하는이유는 글로벌로컬제작사 로진화하는장기목표중반드시필요한준비과정이라판단하기때문이다. 넷플릭스오리지널콘텐츠는완성도 + 높은제작비 + 사전제작기간을특징으로한다. 지금까지제작한콘텐츠와는완전히다른장르와스케일의드라마가될것같다. 따라서손해를전혀보지않는가운데, 드라마규모와스케일측면에서제작역량을한껏확대시킬수있고, 다양한경험과노하우를쌓으며무엇보다넷플릭스유통망을통해스튜디오드래곤의인지도및브랜드를향상시킬수있다. 장기목표이자비전은 글로벌메이저드라마제작사 다. 넷플릭스외에도향후다양한글로벌기업과의 JV, 합작을바탕으로한공동제작을통해경쟁력을키우고필요시글로벌제작사 M&A도검토할계획이다. [ 그림 13] 스튜디오드래곤글로벌로드맵 7

넷플릭스외 타 OTT 현황은? 넷플릭스외에도다양한글로벌 OTT 사업자와접점이많아졌다. 그만큼아시아시장진입을가속화하는과정에서콘텐츠에대한니즈가높음을시사한다. 대표적인예로지난 5월넷플릭스와매우동일한무제한스트리밍월정액서비스로한국에상륙한구글의유튜브프리미엄이있다. 유튜브가조원대의콘텐츠투자를강행할예정이기때문에스튜디오드래곤에게공동제작문의, 요청이많아지고있는것이사실이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는현재일본에서안착중인데, 넷플릭스와비슷한행보라면향후한국을겨냥할가능성이높다. 시장환경은제작업체에게매우우호적이다. 최근워너, 디즈니같은글로벌콘텐츠제작사와함께스튜디오드래곤이제작한작품중일부에대한리메이크판권계약을논의중이다. 향후에는리메이크판권계약에그치지않고제작참여, 공동제작등사업영역을확대할계획이다. 다만이부분에대해서정확한비즈니스모델은전무하다. 그만큼새로운시도를계속해서개척해가는리딩업체가스튜디오드래곤이라는얘기다. 단순한외주제작사개념은아닐것같다. 미국은시즌제로진행되는경우가많기때문에시즌시나리오에대해제안도직접하고, 기획단계에도참여할기회를노릴것이다. 예를들어주연은미국배우, 제작은스튜디오드래곤같은해외제작사로구성되는날이머지않았을수도있다. [ 그림 14] 글로벌 OTT 플랫폼, 북미와유럽장악 아시아로이동중 자료 : 한화투자증권 8

[ 그림 15] 글로벌 OTT 사업자들의 218 년콘텐츠투자비 ( 조원 ) 9 8 7 6 5 4 3 2 1 넷플릭스아마존프라임비디오훌루유튜브레드애플 주 : 훌루는 217 년기준 자료 : 언론보도, 한화투자증권 중국시장이재개된다면? 어느업체도마찬가지겠지만중국의정치적이슈에대해서는함부로언급하기어렵지 만, 사드이전과현재를비교할때, 사업논의에대한깊이는훨씬더깊어졌다. 올해 1Q18 부터공식적으로구작에대한리메이크판권판매는이루어졌으나, 대형 OTT 사업자의한류콘텐츠신작업로드, 혹은 TV 방영등은아직이다. 그렇지만향후중국시장이재개된다면넷플릭스를포함한대형 OTT가진입할수없는완전한개별시장이기때문에현재대비단순한 1-2% 의추가성장여력이아닌또다른스토리가전개되지않을까생각한다. 간단한콘텐츠판매및유통뿐아니라중국업체도콘텐츠제작에대한니즈가높은만큼유통 제작까지비즈니스교류가확대될수있다. 중국도제작역량이과거와비교했을때상당히좋아졌으나, 중국과비교했을때장르에대한다양성이나스토리를만들어가는역량은여전히한국이우위에있기때문이다. [ 표 2] 중국본토및중화권의대표스트리밍업체 1 항목 아이치이유쿠투도우텐센트비디오 개요 BAT 중 B( 바이두 ) 의 OTT 플랫폼 BAT 중 A( 알리바바 ) 의 OTT 플랫폼 BAT 중 T( 텐센트 ) 의 OTT 플랫폼 서비스출범 21 년 Youku: 26 년 / Tudou: 25 년 212 년합병 211 년 이용자수 217 년 MAU 2.6 억명 217 년 MAU 2.5 억명 MAU 1.6 억명 (217 년기준 ) 유료가입자 5, 만명이상유료가입자 3, 만명이상 수익모델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강점 한류드라마독점방영, 경쟁력있는오리지널온라인커머스및결제에강점을가진 9 억명의위챗모바일사용자풀을활용가능웹드라마등 IP 중심의서비스개발알리바바가소유, 타오바오, 티몰과회원통합영화, 스포츠,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에집중 진출국가 중국, 대만 중국 중국 자료 : Company Data, < 플랫폼전쟁 >, 한화투자증권 9

기대작품을소개한다면? 7 월 7 일에는하반기텐트폴기대작인주말드라마 < 미스터션샤인 > 공개가예정되어 있다. 수목드라마 < 김비서가왜그럴까 > 의후속작으로는배우지성과한지민이캐스팅 된 < 아는와이프 > 가준비중이다. 11월방영예정인 1% 사전제작드라마 < 알함브라궁전의추억 > 은배우현빈, 박신혜캐스팅에 < 나인 > 의송재정작가, < 비밀의숲 > 의안길호감독이참여한하반기텐트폴기대작이다. 이어서 219 년상반기방영예정작품으로는 < 아스달연대기 > 텐트폴을기대한다. < 선덕여왕 >, < 대장금 > 의김영현, 박상연작가, < 시그널 >, < 미생 > 의김원석감독이참여해 9월촬영이시작될예정이다. 주연으로는배우송중기, 김지원, 장동건이물망에올라있다. [ 그림 16] 스튜디오드래곤텐트폴 < 미스터션샤인 > [ 그림 17] 스튜디오드래곤차기수목드라마 < 아는와이프 > 배우 :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 / 연출 : 이응복 < 도깨비 >, < 태양의후예 > / 작가 : 김은숙 < 도깨비 >, < 태양의후예 >, < 상속자들 >, < 신사의품격 >, < 시크릿가든 > 배우 : 지성, 한지민 / 연출 : 이상엽 < 쇼핑왕루이 > / 작가 : 양희승 < 오나의귀신님 > [ 그림 18] 스튜디오드래곤텐트폴 < 알함브라궁전의추억 > [ 그림 19] 스튜디오드래곤텐트폴 < 아스달연대기 > 배우 : 현빈, 박신혜 / 연출 : 안길호 < 비밀의숲 > / 작가 : 송재정 <W( 더블유 )>, < 나인 : 아홉번의시간여행 >, < 거침없이하이킥 > 배우 : 송중기, 김지원, 장동건 / 연출 : 김원석 < 시그널 > < 미생 > < 나의아저씨 >/ 작가 : 김영현, 박상연 < 대장금 )>, < 선덕여왕 > 1

지분변동은? 지분투자를받게된다면 독점계약이되지않나? 최근대주주인 CJ E&M 이스튜디오드래곤의일부지분을중국사업자와스왑할가능 성이제기된언론보도가있었다. 이부분은 IPO 때부터언급해온얘기인만큼언제실 현되어도이상하지않을것이다. 다만시장에서우려하는것은혹시나중국기업과지분을교환한다면추후제작하는콘텐츠에대해서는지분을취득한특정사업자에게독점권리를제공해야하지않느냐는점이다. 그러나향후지분스왑이있다할지라도사업권은적극적으로스튜디오드래곤주도하에이뤄질계획이다. 드라마판매시국가별입찰을통해판매하는기본적인마케팅틀은변하지않을것이며이는무조건적인독점형태구조는아니라는얘기다. 양질의콘텐츠를제작하는스튜디오드래곤과플랫폼강화를도모하는 CJ E&M, 양사의시너지를극대화시킬수있는지분활용에대해서는끊임없이고민할것이다. [ 그림 2] 스튜디오드래곤주주구성 기타, 24% 계열사임원, 4% CJ E&M, 71% 11

2. 제이콘텐트리 Corporate Day 2 분기이후실적은? 올해 2분기실적은메가박스, 방송 / 콘텐츠모두 1분기대비큰폭으로개선될전망이다. 메가박스는 4/27 진행한티켓가격인상과 < 어벤져스 2> 가맞물려좋아졌고, 방송 / 콘텐츠는 < 미스티 > 해외매출과 < 밥잘사주는예쁜누나 > ( 이하 < 예쁜누나 >) 의넷플릭스, 일본, 대만등해외향매출을인식할예정이기때문이다. 다만, 작년 2분기가 < 힘쏀여자도봉순 > 과 < 맨투맨 > 등해외판권실적이양호했던콘텐츠가한꺼번에잡혔던분기로서높은베이스는다소부담이다. 그러나, 장기적관점에서점진적인방송 / 콘텐츠의높은성장은여전히기대하고있다. 메가박스경영전략은? 영화극장사업전략에대해서는변화가크다. 작년초까지만해도수도권내적극적인사이트출점 (217년 1개 221 년 12개이상 ) 을통해 221 년메가박스시장점유율을 3% 로목표했지만급수정됐다. 결론부터말하면공격적인외형성장전략에서안정적인수익성, 캐쉬카우창출로전략을변경했다. 앞으로는공격적이고무리한출점은지양하는가운데, 1) 기존사이트에서최대한레버리지와캐쉬플로우를일으키고 2) 현재신세계그룹과제휴해 < 스타필드점 > 사이트를운영하는것처럼대형사와공동으로진행하는제휴전략을확대할계획이다. 제휴이외의다른출점은어느정도제한될수있다는뜻이다. 3) 최근상암 CGV가메가박스로변경된것처럼기존에꾸준한안정적인수익성을보여준사이트를사오는전략도있다. [ 그림 21] 제이콘텐트리콘텐츠투자사업강화 [ 그림 22] 제이콘텐트리콘텐츠투자사업강화 자료 : 제이콘텐트리, 한화투자증권 자료 : 제이콘텐트리, 한화투자증권 12

방송 / 콘텐츠경영전략은? 작년부터방송 / 콘텐츠를본격적으로확장하고있다. 217년까지드라마슬랏은금토가전부였다면올해부터는월화슬랏까지늘려편수가두배로늘었다. 고객 (JTBC) 의의지가굉장히강하게작용한결과이다. 올해월화슬랏까지성과가좋다면, 실제로현재방영중인월화드라마 < 미스함무라비 > 가흥행을거두고있기에, 향후다른슬랏도오픈될가능성이높아보인다. 최근 JTBC4 개국으로캡티브채널여력은충분하다. 그러나, 제작캐파는다소부족하다. 제이콘텐트리는작년 7편, 올해 13편드라마를제작하는데, 그중 6편만이자회사 드라마하우스 를통해자체제작된다. 나머지는일정부분마진을보장해줘야하는외주제작방식을거치고있다. 이미경쟁사인스튜디오드래곤은제작 3사를합친모델이나, 제이콘텐트리는산하에제작사 1개를두고있다. 때문에수직계열화및내재화프로세스구축, 작가및 PD 등크리에이터확보, 그리고자체제작비중을높이기위해타제작사인수를다방면에서검토중이다. 구체적인예산금액은아직미정이다. 전략중핵심은 JTBC 에서방영되는모든드라마콘텐츠의 IP 확보다. 향후이익레버리지의핵심인 IP를점차축적하고, IP 라이브러리를꾸준히재판매, 재수출을통해부가수익, 유통수익을극대화할계획이다. 최근 텐트폴 대형작품의중요성도높아지고있다. 아직제이콘텐트리의텐트폴은 < 스케치 >, < 라이프 > 같은드라마인데회당 6-7억원제작비가투입된다. 사실텐트폴이라고하기는어려운수준이기에내년부터는회당 1억대제작비가드는대형작품도시도해보고자한다. [ 그림 23] 제이콘텐트리 IP 사업강화 자료 : 제이콘텐트리, 한화투자증권 13

넷플릭스와등글로벌 OTT 와의관계는? 넷플릭스는결국공생관계이다. 제이콘텐트리작품이 Pooq 과 Tving 에들어가있지않았던덕분에제이콘텐트리콘텐츠가넷플릭스에처음들어갔고, 덕분에아주우호적인관계를만들수있었다. 스튜디오드래곤과도경쟁하는구도라기보다는다른타겟층을대상으로공동의목표를얻을수있는구도이다. 넷플릭스가 < 미스터션샤인 > 의구매의사를밝히기시작했던동시점부터제이콘텐트리와도 < 라이프 조승우, 이동욱주연 / < 비밀의숲 > 집필한이수연작가 > 드라마에대한계약논의를시작했다. 실제로 < 라이프 > 계약은좋은조건과가격대에서얘기가마무리되고있다. 금액이나구체적인사항에대해서는공개할수없지만판매가가점점올라가는분위기이다. 즉글로벌 OTT들이아시아시장에진입하면서가성비가높고아시아권역내인기가많은한국드라마콘텐츠에대한니즈가상당하다는것이다. 최근배우, 작가, PD 등크리에이터의몸값상승으로향후드라마제작비증가를우려하는시선도있다. 그러나그만큼동남아시아지역에서크게흥행할수있는출연진이기때문에원가가올라가는것이고원가가올라간만큼판권가격에전가되고있는데, 현재는원가가전가되는것이상으로수익이남는상황이다. 넷플릭스뿐아니라아시아권역내 OTT 플랫폼의수가늘어나면서콘텐츠제작업체는크게수혜를받고있다. < 예쁜누나 > 콘텐츠의경우에도넷플릭스에좋은금액에판매됐지만일본과대만지역은제외했다. 그만큼일본과대만지역에서는콘텐츠값을넷플릭스보다높게불렀다는뜻이다. 중국도업계에서는조심스럽게올해연말까지는재개되지않을까기대하고있기때문에내년부터해외실적은훨씬더커질것같다. [ 표 3] 제이콘텐트리의대표드라마콘텐츠수익구조 ( 당사추정 ) 제작사 (IP 보유 ) 제이콘텐트리 드라마제목 맨투맨 힘쎈여자밥잘사주는도봉순예쁜누나 방송사 JTBC JTBC JTBC 설명 회당제작비 7 4 5 회당제작비는드라마장르및스케일의규모, 주연배우, 제작비 회수, Recoup 편수 16 16 16 총제작비 112 64 8 방영권료 67 38 48 국내 VOD 6 16 16 해외판권 6 55 7 작가에따라상이평균회당 5억원제작비규모에따라방송사로부터인식하는방영권판매료는총제작비의 5-7% 수준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각국의전문콘텐츠유통에이전트에게판매한모든해외판권실적을포함 수익률 기타 (PPL, 리메이크 ) 8 5 3 총 Recoup 141 114 137 순이익 29 5 57 드라마수익률 26% 78% 71% 주 : < 맨투맨 > 중국판권수익이반영됐었다면해외판권은 6 억 16 억원, 총수익은 241 억원, 순수이익은 129 억원, 드라마수익률은 115% 추정 자료 : 당사추정, 한화투자증권 14

2-1. 제이콘텐트리유상증자 : 뚜렷한장기방향성 적극적인콘텐츠투자강화 여기까지가 6월초에진행한제이콘텐트리의 Corporate Day 내용이다. 그리고제이콘텐트리는지난 6/29( 금 ) 1,617 억원규모의유상증자를발표했는데 공시에나타난자금의활용도순서를보면, 드라마편성확대, 인수를통한제작역량내재화등적극적인콘텐츠투자를 1순위로발표했다. 이를고려할때더활발한콘텐츠투자의연장선상에서이번유상증자결정을해석할수있다. 대규모유상증자의첫번째시사점은제이콘텐트리는그들만의약점을가장잘파악하고있다는점이다. 드라마제작사는 217년 1월부터 1) 국내방송매체다변화, 2) 글로벌 OTT의아시아시장진출후양질의콘텐츠를확보하고자하는그들의경쟁심화로장기적수혜가예상된다는점에서리레이팅을이뤄냈다. 실제로직접자본을투입해서 IP를가져가는제작사의실적은눈에띄게좋아졌다. 동사도업계 2위로서이같은시장환경수혜를흡수하며주가재평가를시현했는데, 218 년 4월같은방향으로움직이던제작사의주가는단기조정을겪었다. 약한달후, 5월부터반등을시도할때부터는타사대비디커플링이나타나기시작했다. 아무래도타사대비텐트폴을제작할수있는투자여력과제작캐파가부족하다는평가때문이다. 스튜디오드래곤에서명확히증명하고있는것처럼최근드라마콘텐츠는큰제작비를수반하는텐트폴이대세다. 좋은배우와작가가있는만큼글로벌사전수출판매가높은금액에서이뤄져수익성이훨씬높기때문이다. 이러한약점보강차원에서금번유상증자를통해제이콘텐트리는 1) 일반드라마편성증가, 2) IP 확보, 3) 텐트폴제작확대, 4) 크리에이터를보유한제작사인수로제작역량을내재화할계획이다. [ 그림 24] 드라마제작사주가추이 (217.11.24=1) 18 16 제이콘텐트리 스튜디오드래곤 17/1 드라마제작사재평가 18/4 단기조정 18/5 이후 뚜렷한주가 디커플링 14 12 1 8 6 17/6 17/8 17/1 17/12 18/2 18/4 18/6 자료 : Fnguide, 한화투자증권 15

두번째시사점은그룹의향후방향성이다. 금번증자결정은제이콘텐트리의단독의사가아닐것이다. 제작사인제이콘텐트리, 주요방송매체인 JTBC, 그리고이를모두지배하는중앙홀딩스 ( 중앙미디어네트워크에서상호변경 ) 등그룹의핵심회사가결정했다는점에서의미가매우깊다. 분명그룹의장기전략과방향성은다양한콘텐츠투자, 그중에서도 JTBC 채널경쟁력을높임과동시에해외수출실적을극대화시킬수있는드라마영역에집중될전망이다. [ 표 4] 자금의세부사용내역 ( 단위 : 백만원 ) 영역구분산출근거 218 년 219 년 22 년합계 드라마투자확대 ( 자체 / 타채널 /OTT 등 ) - 219 년회당 6억원 X 16부작 X 2편 ( 기존편성분대비추가 ) - 22 년회당 7억원 X 16부작 X 1편 ( 기존편성분대비추가 ) 19,2 11,2 3,4 드라마 IP 콘텐츠 텐트폴드라마투자 - 219 년회당 4억원 (**) X 16부작 X 2편 ( 기존대비추가 ) - 22 년회당 5억원 (**) X 16부작 X 1편 ( 기존대비추가 ) 12,8 8, 2,8 합계 32, 19,2 51,2 영화투자 - 219 년편당 25억원 x 2편가정 - 22 년편당 25억원 x 1편, 2억원 X 1편가정 5, 4,5 9,5 영화콘텐츠 펀드투자 - 218 년펀드당 3억원 x 1개가정 - 219 년펀드당 25억원 x 2개가정 3, 5, 5, 13, - 22 년펀드당 25 억원 x 2 개가정 합계 3, 1, 9,5 22,5-218 년 IP 1 억원 웹소설 / 웹툰투자 - 219 년 IP 2 억원 1, 2, 3, 6, 원천 IP 작가집단 / 제작사투자 - 22 년 IP 3억원 - 작가집단독점계약 - 독립제작사지분인수 2, 7, 27, 합계 1, 22, 1, 33, OTT 투자 투자및공동제휴등 5, 1, 15, 유동부채 차입금및사채 218 년 3 월말잔액 1,79 억원 3, 37, 4, 총액 7, 16, 48,7 161,7 주 (**): 회당투자비는일반드라마대비추가투자금액기준 / 자료 : 제이콘텐트리, 한화투자증권 [ 그림 25] 제이콘텐트리연도별제작편수비교 [ 그림 26] 제이콘텐트리드라마투자비용비교 ( 편수 ) 25 ( 십억원 ) 18 2 15 12 1 6 5 217 218E 219E 22E 217 218E 219E 22E 자료 : 각사자료, 한화투자증권 주 : 경쟁사는연간 2,6-2,8 억원투자 / 자료 : 제이콘텐트리, 한화투자증권 16

3. IHQ Corporate Day 타사대비 IHQ 의 차별점과경쟁력은? IHQ 는국내유일한방송채널 + 드라마제작 + 아티스트매니지먼트를모두영위하는사업 자다. 6 개 TV 채널사업에서창출되는안정적인광고수익을기반으로드라마 IP 에자 본을투자해자체제작한후해외, 2 차판권에대한이익레버리지를창출해내고있다. 수직계열화측면에서는타사대비한층더강화됐다고볼수있는것은드라마제작, 캡티브채널에출연시킬수있는연예인도다수보유하고있다는점이다. 김우빈, 장혁등이소속돼있고자회사로큐브엔터테인먼트 ( 비투비, 현아, 아이들등가수소속 ) 가있다. 대표작품으로는 216 년 < 함부로애틋하게 >, 217 년 < 당신이잠든사이에 > 작품이있는데, 2년연속중국향사전제작작품을제작해고수익을올린국내유일한제작사다. 올해전략은? 215 년이전에는외주제작사모델에불과했지만, 216년부터는자본력을활용해 IP를소유하는드라마제작사로한층레벨업됐고, 218년부터는캡티브채널의오리지널콘텐츠제작을확대할계획이다. 물론 IP 또한모두 IHQ가소유한다. 이로써드라마제작편수는 217년 3개 218 년 6-7편 ( 캡티브 4개, 지상파 2개추정 ) 으로늘어난다. 특히 DRAMAX 의첫오리지널드라마인 < 리치맨 > 은종합편성채널인 MBN에서도동시방영권을받아갔다. 한국에서드라마가두개의채널에서동시방영되는것은최초의사례다. 그만큼방송채널사업자들의드라마콘텐츠니즈또한확산되고있는것이다. DRAMAX, comedy tv 등캡티브채널은아직타사의 CJ E&M, JTBC 보다는채널경쟁력이다소약하지만 1년전 CJ E&M이 tvn 채널을끌어올리기위해적극적인콘텐츠투자를진행했던모습이현재 IHQ의전략이라고볼수있다. 연간수익의핵심인텐트폴대형작품은지상파중심으로연간 1개이상은꾸준히가져갈계획이다. 참고로 < 당신이잠든사이에 > 는해외판권실적으로제작비대비 2배이상의수익을거뒀다. [ 그림 27] IHQ 드라마제작내역 자료 : IHQ, 한화투자증권 17

넷플릭스와의계약은없나? 아직까지얘기되거나계약된드라마콘텐츠는없다. 그러나 IP를보유한구작들에대해서판매할용의는충분히있다. 다만넷플릭스향오리지널콘텐츠제작같은비즈니스비논외다. 오리지널콘텐츠의경우에는제작사가 1% 정도의수익을보장받아외주제작하고모든 IP를넷플릭스가가져가는조건일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IHQ 는자본력은충분한회사로서 6 개월이라는긴기획시간을소요하고 1-2 억 원을투자받으면서마진 1% 로끝내지는않을것이라는얘기다. 신작을넷플릭스오리 지널로만들기까지는상당한전략적인고민이필요할것으로보인다. 미국미디어기업 A&E 의 투자유치후근황은? 작년 3월에 A&E 투자를받았다. 미국미디어기업의해외직접투자는처음이다. 시장에서는중국회사를많이기대하지만, 중국은자본적으로도움을받을수는있지만기술적으로는불투명한것같다. 그런측면에서향후 A&E와전개하는협업프로젝트와이를통한노하우습득을기대한다. 지분을투자했다고해서모든콘텐츠계약이배타적이거나독점적인조항은아니다. A&E Networks 는우선권이있는것을뿐무조건적으로콘텐츠를독점으로넘길필요 는없다. 공동제작을진행하게된다면 IP 는투자비율에따라가져가게될것같다. 매각진행상황은? 지난 4 월중순 IHQ 의매각이불발됐다. 그러나매각에대한이슈는앞으로지속될것 이다. 어느때보다드라마제작사에대한밸류에이션과니즈, 레버리지구조가개선되고 있는국면이기때문에좋은 M&A 성사를기대해본다. [ 그림 28] IHQ 실적추이 ( 십억원 ) 16 12 매출액영업이익 ( 우 ) 영업이익률 ( 우 ) 216 년드라마 IP 판권소유로 이익레버리지시작 (%) 16 8 8 4-8 -16-4 21 211 212 213 214 215 216 217-24 자료 : AGB, TNmS, 한화투자증권 18

[ 그림 29] IHQ 사업부문별실적추이 [ 그림 3] IHQ 드라마제작편수 ( 십억원 ) 15 12 미디어매출액 영업이익 ( 우 ) 엔터매출액 18 15 ( 제작편수 ) 218년드라마 6편이상제작계획 7 1) 캡티브채널확대 2) 드라마수요확산 6 5 9 12 4 6 9 3 2 3 6 1 215 216 217 3 25 27 29 211 213 215 217 자료 : IHQ, 한화투자증권 자료 : IHQ, 한화투자증권 [ 표 5] IHQ 캡티브채널 채널 채널소개 온가족이즐기는오락채널 코미디 TV 최신인기예능오락프로그램총집합 / 대한민국을웃게하는버라이어티채널 글로벌미드채널 AXN 액션, 수사, SF, 미스터리등다양하고트렌디한맞춤형미드방영전문채널 프리미엄드라마채널드라맥스 가족, 로맨스, 판타지등다양한장르의최신인기드라마방영 K-POP 중심의음악전문채널 CUBE TV 큐브엔터소속아티스트뿐만아니라국내아이돌들의뮤비, 일상, 정보등방영 한류의중심채널 K STAR 연예, 오락, 드라마를망라한자체제작프로그램위주의엔터테인먼트채널 자료 : IHQ,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라이프스타일채널라이프 N 여행, 음식, 인테리어, 패션등트렌드를소개하는라이프스타일채널 19

[ Compliance Notice ] ( 공표일 : 218 년 7 월 4 일 ) 이자료는조사분석담당자가객관적사실에근거해작성하였으며, 타인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했습니다. 본인은이자료에서다룬종목과관련해공표일현재관련법규상알려야할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인은이자료를기관투자자또는제 3 자에게사전에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지인해 ) 저희회사는공표일현재이자료에서다룬종목의발행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이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해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자료로서저작권이당사에있으며불법복제및배포를금합니다. 이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나정보출처로부터얻은것이지만,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이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와관련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으로사용될수없습니다. [ 제이콘텐트리주가및목표주가추이 ] ( 원 ) 1, 8, 종가 목표주가 6, 4, 2, 16/7 16/1 17/1 17/4 17/7 17/1 18/1 18/4 [ 투자의견변동내역 ] 일 시 216.11.3 216.11.3 217.5.31 217.8.21 217.1.26 217.11.14 투자의견 담당자변경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지인해 4,5 4,5 5, 5, 6,2 일 시 218.2.2 218.4.26 218.5.2 218.5.19 218.6.18 218.7.2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8,5 8,5 8,5 9,5 9,5 9,5 일 시 218.7.4 투자의견 Buy 목표가격 9,5 [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괴리율 (%) 평균주가대비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11.3 Buy 4,5-11.2-1.33 217.8.21 Buy 5, -21.56-2.2 217.11.14 Buy 6,2-6.58 18.87 218.2.2 Buy 8,5-1.9 -.35 218.5.19 Buy 9,5 [ 스튜디오드래곤주가및목표주가추이 ] ( 원 ) 15, 종가 목표주가 1, 5, 17/11 17/12 18/1 18/2 18/3 18/4 18/5 18/6 [ 투자의견변동내역 ] 일 시 218.5.18 218.5.19 218.6.18 218.6.22 218.7.4 투자의견 담당자변경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지인해 12, 12, 14, 14, 2

[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괴리율 (%) 평균주가대비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8.5.19 Buy 12, -11.67-2.42 218.6.22 Buy 14, [ 종목투자등급 ] 당사는개별종목에대해향후 1 년간 +15% 이상의절대수익률이기대되는종목에대해 Buy( 매수 ) 의견을제시합니다. 또한절대수익률 -15~+15% 가예상되는종목에대해 Hold( 보유 ) 의견을, -15% 이하가예상되는종목에대해 Sell( 매도 ) 의견을제시합니다. 밸류에이션방법등절대수익률산정은개별종목을커버하는애널리스트의추정에따르며, 목표주가산정이나투자의견변경주기는종목별로다릅니다. [ 산업투자의견 ] 당사는산업에대해향후 1 년간해당업종의수익률이과거수익률에비해양호한흐름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경우에 Positive( 긍정적 ) 의견을제시하고있습니다. 또한향후 1 년간수익률이과거수익률과유사한흐름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경우에 Neutral( 중립적 ) 의견을, 과거수익률보다부진한흐름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경우에 Negative( 부정적 ) 의견을제시하고있습니다. 산업별수익률전망은해당산업내분석대상종목들에대한담당애널리스트의분석과판단에따릅니다. [ 당사조사분석자료의투자등급부여비중 ] ( 기준일 : 218 년 6 월 3 일 ) 투자등급매수중립매도합계 금융투자상품의비중 85.6% 14.4%.% 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