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총제 54 집 (2005), pp. 00~00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이은섭 ( 한국외국어대학교국어교육학과 ) 1. 서론 본고는현대국어색채어중에서 파란색, 병아리색, 회색 등의 -색 구성합성명사들과, 잿빛, 초록빛 등의 -빛 의구성합성명사들을비교하여, 그차이를구명하기위한소박한형태 의미적관찰이다. 상식선상에서우리는일단다음과같은사항들을열거할수있겠다. (1) 색채를나타내는합성어중에는 -색 계열과 -빛 계열이존재한다. 2) 1) 본고는 2005년 6월에열린한국어문교육연구회의제158회학술대회에서발표한내용을수정한것이다. 논평해주신여러선생님들께사의를표한다. 2) 본고에서의 -색 이나 -빛 의표기는이들이접미사임을나타내는것이아니 주제어 : 색채어, 합성어, 색, 빛, 의미적유연성, 추상적대상, 구체적대상 color words, compound words, color, light, semantic relevance, abstract object, concrete object.
246 인문논총제 54 집 (2005) (2) 이두계열의합성어중에서 -색 과결합하는선행어근과 -빛 과결합하는선행어근은유사하지만동일하지는않다. 본고는위의두가지사항을논의의출발점으로하여다음과같은문제들을기술한다. (1) 에관해서는국어색채표현에서 -색 계열과 -빛 계열의합성어가차지하는비중에대해고찰한다. 그리고 (2) 에대해서는 -색 계열과 -빛 계열의선행어근의분석을통하여, 각각의합성어가지니는형태와의미적특징들을추출한다. 두계열모두에출현하는어근과이들중어느한쪽에만출현하는어근을관찰함으로써두형식의형태 의미적양상을구명한다. 논의의순서는다음과같다. 2장에서는색채어합성명사의종합적인면모를개관하고, 그중 -색 이나 -빛 형식의합성어가갖는의의에대하여기술한다. 3장은 -색 합성명사와 -빛 합성명사에대한실질적인기술이다. 우선 3.1에서는명사 색 과 빛 이어근의자격으로형성에참여한합성어의양상을목록을통해제시한다. 자료는 21세기세종계획의말뭉치 800만어절을주로이용하여추출한다. 그리고필요한경우에는 2005년도 5월 18일자로제시된산업자원부의기술표준원의 KS규격으로완성된우리말표준색이름체계 의보도자료도이용한다. 또한 우리말큰사전, 표준국어대사전, 연세한국어사전 을참조하여이들에기술된사항들을논의전반에걸쳐이용하도록하겠다. 3) 3.2에서는 3.1에서추출한목록을검토하여우리가확보한합성어의선행어근의성격을고찰한다. 우선형식적인차원에서 색 과 빛 에모두결합하여나타난어근, 색 과만결합하여나타난어근, 빛 과만결합하여나타난어근을분류한다. 그리고이러한분류작업을통해각각의경우에서발견되는 라, 선행어근이존재한다는것을임시적으로간략하게나타낸것이다. 물론이들은모두어근의자격을갖는다. 3) 각각 우리, 표준, 연세 로약칭하겠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47 형태 의미론적특징을밝힌다. 4장에서는위의논의를통하여도출된사항을정리함으로써결론을맺는다. 2. 색채어합성명사의형태론적양상 2.1. 색채어합성명사의구성방식 본장에서는 색 과 빛 이합성어형성에참여한형식들을포함하여색채어합성명사의문법적의의에대해논의한다. 기본적으로색채어표현들중명사성분에해당하는것들은주로파생어기원의 검정, 하양, 파랑, 노랑, 빨강 등의고유명사와 분홍, 군청, 초록 등의한자어들이다. 4) 전자가 색 이나 빛 과결합한합성어형식은사전에기술되어있지않다. 5) 후자는대부분의사전에서 -색 이나 -빛 형식의색채명이지니는준말로처리되고있다. 6) 그렇다면이제색채표현중에합성명사가어떠한구조와의미를보이 4) 본고에서는 검정 등의고유어색채명사들이파생의과정을겪었음을통시적인관점에서논하는작업은하지않는다. 이병기 (2002:279) 에서이러한어형의출현시기가늦춰진이유에대하여언급하고있는데, 간략한언급이지만음미할만하다. 색채어에관한통시적논의는주로이현희 (1985) 와구본관 (1998) 에의존하기로한다. 그리고 분홍 류의한자어단어는구조적으로보았을때, 한자하나하나가독립된의미를지니고있다는점을고려한다면이들이각각별개의형태소로인정될가능성도있다. 그러나, 이들이항상각각개별적으로합성어형성에참여하지는않으므로 ( 홍색, 청색, 녹색 /* 분색, * 군색, * 초색 ), 이들을전형적인합성어로파악하기는곤란하다. 5) 예외적으로 연세 에서는검정색과파랑색이표제어로등재되어있으나, 우리 와 표준 에는위의계열에속하는색채어합성명사가하나도등재되어있지않다. 6) 역시 연세 에서만이들이준말이아닌일반명사로기술되어있다. 이는한자어가표상하는의미적명징성을고려하여, 굳이 색 이나 빛 과결합하지않
248 인문논총제 54 집 (2005) 는지살펴볼필요가있다. 먼저 KS규격으로상정된색채합성명사의목록을제시해보자. (1) KS규격으로상정된색채합성명사의목록ㄱ. 가죽색, 개나리색, 겨자색, 계란색, 고동색, 구리색, 국방색, 귤색, 금발색, 노른자색, 딸기색, 당근색, 대나무색, 대추색, 라벤더색, 라일락색, 레몬색, 멜론색, 먹색, 모래색, 모카색, 목탄색, 물색, 루비색, 바나나색, 바다색, 박하색, 밤색, 백옥색, 벚꽃색, 벽돌색, 병아리색, 복숭아색, 비둘기색, 사과색, 사파이어색, 산호색, 살구색, 상록수색, 상아색, 석류색, 수박색, 쑥색, 시멘트색, 연두색, 연미색, 연지색, 옥색, 올리브색, 우유색, 은회색, 자두색, 잔디색, 장미색, 점토색, 쥐색, 진달래색, 진주색, 참대래 ( 키위 ) 색, 청동색, 청포도색, 초콜릿색, 카키색, 캐러멜색, 커피색, 코코아색, 크림색, 토마토색, 팥색, 포도색, 포도주색, 풀색, 하늘색, 해바라기색, 호두색, 호박색 ( 식물 ), 호박색 ( 광물 ) 홍색, 홍차색, 황토색, 흰눈색ㄴ. 보랏빛, 분홍빛, 자줏빛, 초록빛ㄷ. 꽃분홍, 노란분홍, 노란연두, 노란주황, 빨간주황, 흰분홍ㄹ. 로즈핑크, 베이비핑크, 베이지그레이, 새먼핑크, 세룰리안블루, 스카이그레이, 에머랄드그린, 올리브그린, 와인레드, 인디고블루, 카네이션핑크, 코발트블루, 파스텔블루, 파우더블루, 프러시안블루, 피콕그린 7) (1ㄱ) 과 (1ㄴ) 이논의의중심이되는 -색 계열과 -빛 계열의합성어들이다. 그리고 (1ㄷ) 은고유어와한자어가어우러진색채어합성명사들이며, (1ㄹ) 은외래어혹은외국어의예로국어합성명사범주에포함될수있을지의심스러운것들이다. 눈에띄는사항은 KS 규격의범위내에서는 -색 계열 더라도색채의의미를표시하는명사의역할을담당하고있다는관점을사전편찬자들이지니고있었음을시사한다. 7) 띄어쓰기는보도자료의형식을그대로유지하였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49 의합성어가 -빛 계열보다압도적으로많다는점이다. 이는나중에설명되겠지만, 빛 이 색 에비해서색채표현에있어서간접적이기때문에나타나는현상이다. 위의 KS 규격의색채명은그야말로실용적인성격의색채표현이므로당연히전형적인색채관련어휘인 색 이색채개념에있어서는덜직접적이고덜관여적인 빛 보다많이사용될수밖에없다. 일단 (1ㄱ) 부터살피고 (1ㄴ) 은나중에 -색 계열과 -빛 계열의논의를진행할때보다본격적으로다루도록한다. (1ㄱ) 은 -색 계열의합성어로, 이들은 색 에선행하는어근의형태론적성격에따라크게다음과같이네부류로나눌수있다. (2) -색 계열의색채어합성명사의형태적양상ㄱ. 단일어근 + 색 : 가죽색, 개나리색, 겨자색, 계란색, 고동색, 구리색, 국방색, 귤색, 딸기색, 당근색, 먹색, 모래색, 물색, 바다색, 박하색, 밤색, 병아리색, 복숭아색, 비둘기색, 사과색, 산호색, 살구색, 상아색, 석류색, 수박색, 쑥색, 연두색, 연지색, 옥색, 우유색, 자두색, 잔디색, 장미색, 점토색, 쥐색, 진달래색, 진주색, 팥색, 포도색, 풀색, 하늘색, 해바라기색, 호두색, 호박색 ( 식물 ), 호박색 ( 광물 ) 홍색, 황토색ㄴ. 파생어근 + 색 : 노른자색, 연미색, 참다래색, ㄷ. 합성어근 + 색 : 금발색, 대나무색, 백옥색, 벚꽃색, 벽돌색, 상록수색, 은회색, 청동색, 청포도색, 포도주색, 홍차색, 흰눈색ㄹ. 외래어 ( 외국어 ) 어근 + 색 : 라벤더색, 라일락색, 레몬색, 멜론색, 모카색, 루비색, 바나나색, 사파이어색, 시멘트색, 올리브색, 초콜릿색, 카키색, 캐러멜색, 커피색, 코코아색, 크림색, 토마토색 (2ㄱ) 은 색 앞에결합하는어근이단일하거나, 혹은공시적으로부류를판정하기가어렵지만구체적이고단일한대상을지칭하는의미의어근들이다. (2ㄱ) 의예들중굵은글자로나타난것들은사실단일어근으로보기가모호한예들이다. 그러나이들이지칭하는것이명확하고구체적인대상을지칭하는하나의명칭이라는점에근거하여, 잠정적차원에서단일어근에포함시켰다.
250 인문논총제 54 집 (2005) (2ㄴ) 에서우리는어근의파생양상이지극히제한적임을알수있다. 다시말해서이러한구성에참여하는파생어근은그파생양상이비생산적이며, 한정된어근과결합하는접사들과어울린다. 접두사 연-, 참- 이나접미사 -자 는각각접사자신의의미적특성으로인해자유롭게어근에결합하지못하고일정한의미론적제약을보이는듯하다. (2ㄷ) 에서는우선 벚꽃색 의 벚 이주목할만한데, 이형식은 버찌 의준말로서명사의지위를갖는다고사전에기술되어있으므로우리는 벚꽃 을합성어로간주하였다. 그리고 흰눈색 의 흰눈 은색채형용사 희- 의관형사형과 눈 이결합한형식으로용언의활용형이합성명사의복합어근 흰눈- 의형성에참여한예라볼수있다. (2ㄹ) 은외래어나외국어어근이 색 과결합한예들이다. 이들이온전히외국어가아닌외래어의자격을획득하였는지의확인작업이선행되어야하며, 형태적인차원에서는외래어표기법을준수하고있는지의검증작업이요구된다. 2.2. 색 과 빛 의사전기술 지금까지우리는색채어합성명사의형태론적구성이어떠한방식으로이루어지는가를기술하였다. 색채어합성명사의형성은명사와명사가결합하는방식이가장일반적이며, 색채형용사의활용형과명사가결합하는방식도가능함을알수있다. 그러나이들이색채어합성명사의대표부류로간주되기에는우리의논의가아직도섣부른감이없지않다. 그이유는소위 -색 계열과 -빛 계열의합성명사가실제 KS 규격으로인정된색채명보다훨씬많은어휘가다양한방식으로형성되어있고, 그출현빈도도균일한양상이아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지금부터는이두계열의합성명사가색채어와색채표현에있어서어떠한의의를지니고있는지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다. 우선 색 과 빛 의사전적정의를살펴보자.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51 (3) 색 의사전적의미ㄱ. 우리 : 1 빛을받아물건들이빨강, 노랑, 파랑, 하양, 검정따위로나타내는것. 2 서로구별되는부류나특성. 3 여색1 의준말, 색사2 의준말, 색정 의준말. ㄴ. 표준 : 1 빛을흡수하고반사하는결과로나타나는사물의밝고어두움이나빨강, 파랑, 노랑따위의물리적현상. 또는그것을나타내는물감따위의안료. 2 같은부류가가지고있는동질적인특성을가리키는말. 3 색정이나여색, 색사 ( ) 따위를뜻하는말. ㄷ. 연세 : 1 빛을받아물체가나타내는빛깔. 2 여자의성적매력. 여자와의성적관계. 3 [ 일부명사뒤에붙어 ] 특색이나경향을뜻함. 8) (3) 에나타난바와같이세사전이전부동일하게 색 의세가지의미를기술하고있다. 색채표현과관련된설명이모두첫번째로기술되어있는데, 이는대략 빛의작용으로대상의색상과그이외의자질 ( 정확히는명도와채도 ) 이가시화되는현상 정도로정리할수있다. 의미적인차원에서우리는 빛 이현상의주된원인임을알수있다. 즉 색 이라는명사가표상하는바는 빛 이라는물리적인대상물의존재를전제한다고볼수있는것이다. 이는우리가집중적으로다루고자하는 색 과 빛 의관계를암시해주는사항이다. 여기서한가지검토할사항이있다. 이는의미적차원과형태적차원에모두걸친문제이다. 바로 연세 에서의 색 에대한기술이다. 이사전에서는 색 을단어인 색 과접미사인 -색 으로구별하여, 색 의용법을구분하고있다. 이러한기술방식은김창섭 (1996:37) 에서 방 을다룬방식에비추어이해할수있다. 이논의에서는 방 이전형적인주거공간으로서의대상에서 구두ㅅ방, 만화ㅅ방 의 가게 로서의단어형성전용요소인 방 으로화했 8) 연세한국어사전 의경우에는세가지의의미의 색 이각각별개의표제어로등재되어있다.(3ㄷ) 은필자가임의적으로묶어서제시한것이다.
252 인문논총제 54 집 (2005) 다는설명이개진되어있으며, 이 방 이접미사로처리되지않는이유가전형적인자립명사인원래의 방 과강한의미적유연성을지니고있기때문일것이라고기술하고있다. 색채관련의 색 과, 특색, 특성, 경향 정도의의미를갖는 색 은사실그유연성면에서주거공간의 방 과가게의 방 이보여주는양상과유사한면모를지닌다고할수있다. 가게를의미하게된 방 은물리적으로좁은공간을표상한다는차원에서는주거공간인 방 과의유연성이강하다. 그러나주거공간의 방 이자립적인반면, 가게를의미하는 방 은항상선행형식과결합하여출현하는전형적인합성어형성전용요소이다. 즉두 방 은의미적인유연성은강하게유지하지만, 그것이통사적인역할을담당하느냐, 그렇지않고형태론적인역할만을담당하느냐의부분에서차이를보이는것이다. 색채관련의미기능을담당하는 색 과 특색, 특성, 경향 의의미기능을담당하는 색 도 방 의경우와평행하게따져볼수있겠다. 전자의 색 은어느대상이 빛 의작용을통해가시적으로실현되는현상이지만, 후자의 색 은일단 빛 의존재가절대적으로전제될필요가없다. 그리고둘사이에의미적유연성을상정하기가곤란하다. 그리고형식적인차원에서도 방 의경우에비해서후자의 색 은비자립적양상이더욱강하여서단독으로문장에실현되는경우를찾아볼수없다. 이러한두가지측면을근거로하여 연세 의접미사 -색 의설정은타당하다고할수있겠다. 그러므로자동적으로우리논의에서접미사 -색 이실현된파생어들은제외될것이다. 이제 빛 의사전기술을살펴볼차례이다. (4) 빛 의사전적의미ㄱ. 우리 : 1 눈으로볼수있도록밝혀주는물질현상. 2 드러나는보람이나자랑. 3 표정이나태도. 4 자연의기운이나현상. 5 바탕이나본바탕. ㄴ. 표준 : 1 시신경을자극하여물체를볼수있게하는일종의전자기파. 태양이나고온의물질에서발한다. 2 물체가광선을흡수또는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53 반사하여나타내는빛깔. 3 표정이나눈, 몸가짐에서나타나는기색이나태도. 4 무엇을느끼게하는분위기. 5 찬란하게반짝이는광채. 6 희망이나영광따위를비유적으로이르는말. ㄷ. 연세 : 1 해, 달, 전등, 불따위에서나오는, 사물을볼수있도록밝게해주는물리적현상. 2 물체가광선을받아들이거나되비쳐서내는빛깔. 3 겉으로드러나는표정이나인상. 4 반짝거리는기운. 5 눈에띄게뛰어난점. 사람들의관심을모으는점. 우리 에서의 빛 의정의는다양하다. 그러나색채와관련된의미는 눈으로볼수있도록밝혀주는물질현상 이다. 우리의논의대상이되는의미는구체적으로 자연의기운이나현상. 계절의 ~. 봄빛. 가을빛. 이라는기술에서나타나며, 이는 색 과동의어관계에놓인다고기술되어있다. 또한 표준 의기술은 빛 을 2와같이정의하고있는데, 이러한뜻풀이에서의 빛깔 은우리가연구하고있는색채개념과거의같은것이라고볼수있으며, 따라서이경우에는 빛 과 색 이유사한의미를지니는단어들로파악될수있을것이다. 연세 의경우도뜻풀이의차원에서볼때 표준 과대동소이하다. 이러한사전의기술양상을검토해보면, 우선세사전모두가 빛 의첫번째의미로 가시적인물리현상 을언급하고있으며, 그후에색채와동의관계를맺는다는기술이뒤따르고있다. 그러므로우리의연구대상인 색 과 빛 의상호관련성은사전의기술을통해서충분히확보될수있다. 9) 9) 색 과 빛 의관련성은국어사적측면에서도동일하게설명이될수있다. 우리는 빗 ( 5a), 빗 ( 국한회어 ) 등의용례를통해문헌이나자서류에서두단어의의미가동일한것으로기술되었음을알수있다. 보다자세하게살피기위해 우리 의 옛말과이두 편에기술된 빗 항과 빛 항을참고하여아래와같이정리해보자. ㄱ. 빗 과 빛 은현대국어의 빛, 즉 光 의의미를지닌다.( 光빗광 ( 훈몽- 초, 하 :1), 光 빗 ( 한청 1:2), 텬 텬 ( ) 뎨셕뻠텬 ( ) 의
254 인문논총제 54 집 (2005) 특기할사항은 빛 의의미기술이 색 의의미기술보다훨씬다양한양상으로나타났다는점이다. 이는앞에서우리가암시한바있었던, 색채개념에대한 색 과 빛 의차이를보여주는일면이다. 즉, 우리는앞에서 빛 이 색 보다는색채의개념에있어서덜직접적이라고언급한바있다. 이는 빛 이직접적으로색채개념과연관을맺는것이아니라, 색채개념을성립시키는재료적속성을지니고있음을뜻한것이다. 빛 은색채의개념과관련이되어있고, 실제로색채의의미로도사용되기는하지만, 그본질은색채 (, color) 의전제가되는자연현상 ( 光, light) 임을인식할필요가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적어도색채어의형성에참여함에있어서는전형적인색채관련의 색 보다는덜활발한양상을보일것이지만, 사전의다양한의미기술을고려할때, 이들이색채와무관한합성어의형성과정에서는보다활발하고생산적인역할을담당할것임을예측할수있을것이다. 이상의사항을바탕으로하여다음 3장에서는본격적으로 -색 합성명사와 -빛 합성명사의특성에대해기술하겠다. 비 듣 고 ( 월곡 106), 光 비치라 ( 월석, 어제월인석보서 :1) ㄴ. 빗 과 빛 은모두현대국어의 색 과동의관계로도파악된다.( 빗과소리와 이라 니 ( 월석2:15), 빗 怒 셩낸빗 ( 한청 6:9-10), 비치오 ( 월석, 어제월인석보서 :1), 묏비츠란새의즐기논 들보노라 ( 光見 )( 두해-초 7:11) 등 ) 이상의사항을놓고볼때, 역사적으로도 빛 은 光 과 의두가지의미로사용되었음을알수있다. 물론 빛 과 색 이동의어로사용된용례가상당수발견되므로현대국어적인차원에서 빛 이 색 에비해색채에대해덜직접적이라는우리의논의가설득력이약하다는해석도가능할지모른다. 그러나이들이지니고있는의미적차이, 즉 빛 이 光 과도직접관련을맺지만, 반대로 색 이 光 과는직접연결되기어렵다는점을고려한다면, 역시 빛 이라는물리적존재를전제하고나서야 색 ( 채 ) 이라는물리적현상혹은존재가성립할수있다는우리의기본적인사고는부인되기어렵다고볼수있겠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55 3. - 색 합성명사와 - 빛 합성명사 3.1. - 색 합성명사와 - 빛 합성명사의목록 우선 색 과 빛 이어근으로참여한합성어들의목록을세종계획코퍼스에서 < 표 1> 과같이추출해보았다. 10) 먼저위의표에서색채관련표현이아닌항목들을제거할필요가있다. - 색 형식중색채를직접지칭하거나색채의이름자체를명명하는표현이될수없는경우도있을수있다. 이들을엄격한관점에서본다면색채어로간주할수는없겠지만, 결과적으로이들이지시하는대상은색채그자체이거나, 어떠한대상이지니고있는색채적속성이다. 이러한항목들은일단우리의논의대상에포함시키기로한다. 우리가논의대상에서제외하고자하는형식들은표안에진하게표시된항목들이다. 이들은색채의개념과는무관한예들인것이다. 지방색, 일본색, 프랑스색, 상류색, 예의색, 민족색, 크리스마스색 은각각 -풍의, 정치색 은 -하는성향 정도의의미를지니는접미사 -색 이결합한파생어들이므로색채관련합성명사가아니다. 또한 색 의선행형식이문장부호인경우에는 색 이자립명사로서문장에출현한것이므로역시합성어색채명사의항목에포함시킬수없다. 한편 < 표 1> 에서는 색 의선행형식중에서관형사형어미만이드러나있는경우가있다. 11) 10) < 표 1> 은가장단순한방식으로 색 앞에분포하는모든어근형식을검색하여나온결과물이다. nng는일반명사, nnp는고유명사, nr은수사, xpn은체언접두사, xr은어기, etm은관형사형전성어미, sn은숫자, ss는문장부호를뜻한다. 이는임홍빈외 (2002: 9-10) 을참고할것. 11) 익명의논평자는이러한형식의출현빈도가예상보다적다는점을이유로코퍼스추출과정이나분석과정에문제점이있었을가능성을지적하였다. 그리고
256 인문논총제 54 집 (2005) < 표 1> 색 의선행결합요소 횟수빈도 항목 횟수 빈도 항목 횟수빈도 항목 30 10.45% 천연 /nng+ 색 /nng 2 0.70% 장식 /nng+ 색 /nng 1 0.35% 낯 /nng+ 색 /nng 26 9.06% 의복 /nng+ 색 /nng 2 0.70% 사 /nr+ 색 /nng 1 0.35% 땅 /nng+ 색 /nng 18 6.27% ㄴ /etm+ 색 /nng 2 0.70% 자연 /nng+ 색 /nng 1 0.35% 꽃 /nng+ 색 /nng 15 5.23% 얼굴 /nng+ 색 /nng 2 0.70% 진달래 /nng+ 색 /nng 1 0.35% 나무 /nng+ 색 /nng 11 3.83% 보호 /nng+ 색 /nng 2 0.70% 쑥 /nng+ 색 /nng 1 0.35% 5/sn+ 색 /nng 11 3.83% 삼 /nr+ 색 /nng 2 0.70% 낙엽 /nng+ 색 /nng 1 0.35% 7/sn+ 색 /nng 11 3.83% 하늘 /nng+ 색 /nng 2 0.70% 금지 /nng+ 색 /nng 1 0.35% -/ss+ 색 /nng 10 3.48% 무 /xpn+ 색 /nng 2 0.70% 바탕 /nng+ 색 /nng 1 0.35% 가지 /nng+ 색 /nng 7 2.44% 지방 /nng+ 색 /nng 2 0.70% 3/sn+ 색 /nng 1 0.35% 겨울 /nng+ 색 /nng 7 2.44% /ss+ 색 /nng 2 0.70% 유사 /xr+ 색 /nng 1 0.35% 8/sn+ 색 /nng 6 2.09% 와인 /nng+ 색 /nng 1 0.35% 유행 /nng+ 색 /nng 1 0.35% 9/sn+ 색 /nng 6 2.09% 피부 /nng+ 색 /nng 1 0.35% 황금 /nng+ 색 /nng 1 0.35% 석고 /nng+ 색 /nng 6 2.09% 노랑 /nng+ 색 /nng 1 0.35% 프랑스 /nnp+ 색 /nng 1 0.35% 아이스크림 /nng+ 색 /nng 5 1.74% 중간 /nng+ 색 /nng 1 0.35% 호박 /nng+ 색 /nng 1 0.35% 삼원 /nng+ 색 /nng 5 1.74% 전통 /nng+ 색 /nng 1 0.35% 입술 /nng+ 색 /nng 1 0.35% 상류 /nng+ 색 /nng 5 1.74% 오 /nr+ 색 /nng 1 0.35% 크리스마스 /nng+ 색 /nng 1 0.35% 예의 /nng+ 색 /nng 4 1.39% 금 /nng+ 색 /nng 1 0.35% 털 /nng+ 색 /nng 1 0.35% 오렌지 /nng+ 색 /nng 4 1.39% 국방 /nng+ 색 /nng 1 0.35% 지정 /nng+ 색 /nng 1 0.35% 앵도 /nng+ 색 /nng 3 1.05% 정치 /nng+ 색 /nng 1 0.35% 초콜릿 /nng+ 색 /nng 1 0.35% 연두 /nng+ 색 /nng 3 1.05% 오행 /nng+ 색 /nng 1 0.35% 치마 /nng+ 색 /nng 1 0.35% 반대 /nng+ 색 /nng 3 1.05% 머리 /nng+ 색 /nng 1 0.35% 주조 /nng+ 색 /nng 1 0.35% 베 /nng+ 색 /nng 3 1.05% 은 /etm+ 색 /nng 1 0.35% 풀 /nng+ 색 /nng 1 0.35% 물감 /nng+ 색 /nng 3 1.05% 기본 /nng+ 색 /nng 1 0.35% 자갈 /nng+ 색 /nng 1 0.35% 민족 /nng+ 색 /nng 3 1.05% 계란 /nng+ 색 /nng 1 0.35% 저고리 /nng+ 색 /nng 1 0.35% 살 /nng+ 색 /nng 3 1.05% 커피 /nng+ 색 /nng 1 0.35% 평복 /nng+ 색 /nng 1 0.35% 살구 /nng+ 색 /nng 3 1.05% iq/sl+ 색 /nng 1 0.35% 포도주 /nng+ 색 /nng 1 0.35% 부적 /nng+ 색 /nng 2 0.70% 배경 /nng+ 색 /nng 1 0.35% 관복 /nng+ 색 /nng 1 0.35% 산 /nng+ 색 /nng 2 0.70% 4/sn+ 색 /nng 1 0.35% 군복 /nng+ 색 /nng 286 100.00% 2 0.70% 아이보리 /nng+ 색 /nng 1 0.35% 계열 /nng+ 색 /nng 2 0.70% 일본 /nnp+ 색 /nng 1 0.35% 곤룡포 /nng+ 색 /nng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57 < 표 1-1> 관형사형성분과결합한 색 횟수 빈도 항목 11 52.38% 희 /va ㄴ /etm + 색 /nng 4 19.05% 흐리 /va ㄴ /etm + 색 /nng 3 14.29% 붉 /va 은 /etm + 색 /nng 1 4.76% 곱 /va ㄴ /etm + 색 /nng 1 4.76% 누렇 /va ㄴ /etm + 색 /nng 1 4.76% 뽀얗 /va ㄴ /etm + 색 /nng 21 100.00% < 표 1-1> 의어휘들은용언의활용형이관형사형어미 -ㄴ/ 은 과결합하여합성어형성에참여한예들이다. 이들중에서특이한사항은코퍼스에서 흐린색, 고운색, 뽀얀색 들이통사구성, 즉 관형어 와 명사 의순으로통합관계를맺은것이아니라, 하나의합성명사로서인식되었다는점이다. 그러나이들을합성명사로간주하기에는무리가있다. 선행성분과후행성분사 검은색 과 파란색 등이누락되었음을의심의근거로언급하였다. 코퍼스를언어자료로서 100% 신뢰할수는없겠지만, 직관만을이용하여현상을설명하고자하는태도역시위험하다는견지에서우리는코퍼스를이용하고있다. 사실논평자의지적에대해서는다음과같은해명이가능하다. 우선 -ㄴ /etm+ 색 /nng 의구성이반드시많은출현빈도를보여야할필연성이존재하지않는다. 가령, 맑은색 은가능하지만, * 썩은색 은불가능하다. 이는두요소가속성상서로상충되지않거나, 의미자질적인측면에서부합할경우에만결합이가능하다는점을보여준다. 즉모든관형사형이 색 에선행하는어근이될수는없다는점이다. 그러므로출현빈도의수가많고적음은본논의와는그다지상관이없다고볼수있는것이다. 또한 검은색 과 파란색 의누락은그다지놀라운일이아니다. 이는이미사전에등재가되어있는합성어로서, 코퍼스의성격상이들의형태론적구조가태깅되지않았을뿐인것이다. 이들은모두 검은색 /nng, 파란색 /nng 로태깅되어있다.
258 인문논총제 54 집 (2005) 이에다른성분이개재될가능성이커서어휘고도제약이지켜질수없으며, 이들이단순히띄어쓰기의오류에기인하여도출되었을가능성도크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일단우리는위의표에서사전에등재되어있는색채어 흰색, 붉은색, 누런색 만을합성명사의범주에포함시키겠다. 마지막으로 무색 과같이접두사가선행성분으로단어형성에참여한파생어들과 4색 과같이선행성분이아라비아숫자로실현된항목들도색채어합성명사의목록에는포함시키지않을것이다. 이제형태와의미차원에서색채와무관한형식들을걸러내고, 2.1의 (1ㄱ, ㄴ, ㄷ ) 에서살핀 KS 규격으로상정된색채합성명사의목록을합하면, 우리는다음과같은 -색 합성명사목록을얻을수있다. (1) -색 합성명사의목록가죽색, 가지색, 개나리색, 겨울색, 겨자색, 계란색, 계열색, 고동색, 곤룡포색, 관복색. 구리색, 국방색, 군복색, 귤색, 금색, 금발색, 금지색, 기본색, 꽃색, 나무색, 낙엽색, 낯색, 노랑색, 12) 노른자색, 누런색, 당근색, 대나무색, 딸기색, 땅색, 머리색, 먹색, 모래색, 물색, 물감색, 바다색, 바탕색, 박하색, 반대색, 밤색, 벚꽃색, 배경색, 백옥색, 베색, 벽돌색, 병아리색, 보호색, 복숭아색, 부적색, 붉은색, 비둘기색, 사색, 사과색, 산색, 산호색, 살색, 살구색, 삼색, 삼원색, 상록수색, 상아색, 석고색, 석류색, 수박색, 쑥색, 아이보리색, 아이스크림색, 앵도색, 얼굴색, 연두색, 연미색, 연지색, 오색, 오렌지색, 오행색, 옥색, 와인색, 우유색, 유사색, 유행색, 은색, 은회색, 의복색, 입술색, 자두색, 자갈색, 자연색, 잔디색, 장미색, 장식색, 저고리색, 전통색, 점토색, 주조색, 중간색, 쥐색, 지정색, 진달래색, 진주색, 참대래색, 천연색, 청동색, 청포도색, 초콜릿색, 치마색, 커피색, 털색, 팥색, 12) 노랑색 류, 소위 까망색, 하양색, 파랑색, 빨강색 등은사전에등재되어있지않다. 대신 노란색 류의어휘들과 노랑 류의색채명어휘만이등재되어있을뿐이다. 연세 에서는예외적으로몇몇어휘가등재되어있는데, 이는국어화자들이이러한형식의어휘들을자주사용하는국어현실이반영된기술로보인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59 < 표 2> 빛 의선행결합요소 횟수빈도 항목 횟수 빈도 항목 횟수빈도 항목 309 23.64% 불 /nng+ 빛 /nng 2 0.15% 다홍 /nng+ 빛 /nng 1 0.08% 투명 /nng+ 빛 /nng 268 20.51% 눈 /nng+ 빛 /nng 2 0.15% 구리 /nng+ 빛 /nng 1 0.08% 촛불 /nng+ 빛 /nng 126 9.64% 달 /nng+ 빛 /nng 2 0.15% 황혼 /nng+ 빛 /nng 1 0.08% 칼 /nng+ 빛 /nng 40 3.06% 금 /nng+ 빛 /nng 2 0.15% 석류 /nng+ 빛 /nng 1 0.08% 전짓불 /nng+ 빛 /nng 39 2.98% 낯 /nng+ 빛 /nng 2 0.15% 연분홍 /nng+ 빛 /nng 1 0.08% 도토리 /nng+ 빛 /nng 38 2.91% 은 /nng+ 빛 /nng 2 0.15% 노랑 /nng+ 빛 /nng 1 0.08% 단풍 /nng+ 빛 /nng 37 2.83% 얼굴 /nng+ 빛 /nng 2 0.15% 비취 /nng+ 빛 /nng 1 0.08% 백열 /nng+ 빛 /nng 30 2.30% 장미 /nng+ 빛 /nng 2 0.15% 자주 /nng+ 빛 /nng 1 0.08% 번개 /nng+ 빛 /nng 28 2.14% ㄴ /etm+ 빛 /nng 2 0.15% 바다 /nng+ 빛 /nng 1 0.08% 보랏 /nng+ 빛 /nng 25 1.91% 별 /nng+ 빛 /nng 2 0.15% 아마 /nng+ 빛 /nng 1 0.08% 봄물 /nng+ 빛 /nng 21 1.61% 새벽 /nng+ 빛 /nng 2 0.15% 주홍 /nng+ 빛 /nng 1 0.08% 눈물 /nng+ 빛 /nng 17 1.30% 분홍 /nng+ 빛 /nng 2 0.15% 홍시 /nng+ 빛 /nng 1 0.08% 복사꽃 /nng+ 빛 /nng 16 1.22% 황금 /nng+ 빛 /nng 2 0.15% 호박 /nng+ 빛 /nng 1 0.08% 복숭아 /nng+ 빛 /nng 15 1.15% 은 /etm+ 빛 /nng 2 0.15% 청자 /nng+ 빛 /nng 1 0.08% 백금 /nng+ 빛 /nng 14 1.07% 초록 /nng+ 빛 /nng 2 0.15% 우유 /nng+ 빛 /nng 1 0.08% 마호가니 /nng+ 빛 /nng 14 1.07% 회색 /nng+ 빛 /nng 2 0.15% 포도 /nng+ 빛 /nng 1 0.08% 머리 /nng+ 빛 /nng 13 0.99% 물 /nng+ 빛 /nng 2 0.15% 피부 /nng+ 빛 /nng 1 0.08% 뚜껑 /nng+ 빛 /nng 13 0.99% 쪽 /nng+ 빛 /nng 2 0.15% 에메랄드 /nng+ 빛 /nng1 0.08% 레이저 /nng+ 빛 /nng 13 0.99% /ss+ 빛 /nng 1 0.08% 구름 /nng+ 빛 /nng 1 0.08% 먹딸기 /nng+ 빛 /nng 13 0.99% /ss+ 빛 /nng 1 0.08% 주등 /nng+ 빛 /nng 1 0.08% 묵 /nng+ 빛 /nng 10 0.77% 태양 /nng+ 빛 /nng 1 0.08% 진초록 /nng+ 빛 /nng 1 0.08% 똥 /nng+ 빛 /nng 10 0.77% 보라 /nng+ 빛 /nng 1 0.08% 진홍 /nng+ 빛 /nng 1 0.08% 명주 /nng+ 빛 /nng 9 0.69% 젖 /nng+ 빛 /nng 1 0.08% 진보라 /nng+ 빛 /nng 1 0.08% 무지개 /nng+ 빛 /nng 7 0.54% 전등 /nng+ 빛 /nng 1 0.08% 진주 /nng+ 빛 /nng 1 0.08% 와인 /nng+ 빛 /nng 7 0.54% 하늘 /nng+ 빛 /nng 1 0.08% 강물 /nng+ 빛 /nng 1 0.08% 우산 /nng+ 빛 /nng 6 0.46% 가을 /nng+ 빛 /nng 1 0.08% /sw+ 빛 /nng 1 0.08% 연초록 /nng+ 빛 /nng 6 0.46% 연두 /nng+ 빛 /nng 1 0.08% 하현달 /nng+ 빛 /nng 1 0.08% 옥수수 /nng+ 빛 /nng 5 0.38% 갈색 /nng+ 빛 /nng 1 0.08% 팥죽 /nng+ 빛 /nng 1 0.08% 꽃 /nng+ 빛 /nng 5 0.38% 진달래 /nng+ 빛 /nng1 0.08% 가사 /nng+ 빛 /nng 1 0.08% 금은 /nng+ 빛 /nng 5 0.38% 풀 /nng+ 빛 /nng 1 0.08% 형광 /nng+ 빛 /nng 1 0.08% 전조등 /nng+ 빛 /nng
260 인문논총제 54 집 (2005) < 표 2> 계속 빛 의선행결합요소 횟수빈도 항목 횟수 빈도 항목 횟수빈도 항목 4 0.31% 연보라 /nng+ 빛 /nng1 0.08% 황토 /nng+ 빛 /nng 1 0.08% 꼭두서니 /nng+ 빛 /nng 4 0.31% 주황 /nng+ 빛 /nng 1 0.08% 흙 /nng+ 빛 /nng 1 0.08% 잉크 /nng+ 빛 /nng 4 0.31% 상아 /nng+ 빛 /nng 1 0.08% 화톳불 /nng+ 빛 /nng 1 0.08% 날개 /nng+ 빛 /nng 4 0.31% 석양 /nng+ 빛 /nng 1 0.08% 진흙 /nng+ 빛 /nng 1 0.08% 녹색 /nng+ 빛 /nng 4 0.31% 노을 /nng+ 빛 /nng 1 0.08% 검정 /nng+ 빛 /nng 1 0.08% 순금 /nng+ 빛 /nng 4 0.31% 놀 /nng+ 빛 /nng 1 0.08% 개암나무 /nng+ 빛 /nng 1 0.08% 비로드 /nng+ 빛 /nng 3 0.23% 납 /nng+ 빛 /nng 1 0.08% - /ss+ 빛 /nng 1 0.08% 새 /mm+ 빛 /nng 3 0.23% 피 /nng+ 빛 /nng 1 0.08% 감 /nng+ 빛 /nng 1 0.08% 승복 /nng+ 빛 /nng 3 0.23% 살 /nng+ 빛 /nng 1 0.08% 초생달 /nng+ 빛 /nng 1 0.08% 야광 /nng+ 빛 /nng 3 0.23% 봄 /nng+ 빛 /nng 1 0.08% 첫 /mm+ 빛 /nng 1 0.08% 야수 /nng+ 빛 /nng 3 0.23% 먹 /nng+ 빛 /nng 1 0.08% 청동 /nng+ 빛 /nng 1 0.08% 쑥 /nng+ 빛 /nng 2 0.15% 가지 /nng+ 빛 /nng 1 0.08% 초승달 /nng+ 빛 /nng 1 0.08% 안개 /nng+ 빛 /nng 2 0.15% 오렌지 /nng+ 빛 /nng1 0.08% 털 /nng+ 빛 /nng 1306100.00% 평복색, 포도색, 포도주색, 풀색, 피부색, 하늘색, 해바라기색, 호두색, 호박색 ( 식물 ), 호박색 ( 광물 ), 홍색, 홍차색, 황금색, 황토색, 흰색, 흰눈색 총 123개 이제 빛 이참여하여형성된합성어의목록을제시하자. 아래 < 표 2> 는 < 표 1> 의 -색 합성어의경우와마찬가지방식으로작성한것이다. 앞의 -색 합성명사의경우와마찬가지로우리는 < 표 2> 의 -빛 형식에있어서도색채와무관한형식들을걸러내어야한다. 그런데 빛 은그자체가 색 과같은직접적인색채표현이라고보기는어렵다. 그의미도 색 과동의의경우부터전혀의미적유연성을지니지못하는경우까지다양하다. 그러므로우리는 -빛 계열의합성명사들이 -색 계열의합성명사들과는달리상당수가색채와무관할가능성이크며, 따라서전체적으로는 -색 계열의합성명사보다훨씬많은수의합성명사를 -빛 계열의합성명사가보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61 일것이라는것도짐작이가능하다. 13) 형태론적으로합성어의범주에속할수없는것들이 < 표 2> 에서굵은글씨체로표시되었다. 자립명사 빛 이통사구성에단독으로참여하였음을보여주는문장부호의경우와, 첫빛, 새빛 과같이관형사가결합한것들은합성명사의부류에포함시키지않는다. 14) 의미론적차원에서는색채어와비색채어의구분이상당히어렵다. 아래의예를살펴보자. (2) ㄱ. 희미한불빛ㄱ. 노란불빛ㄴ. 씩씩한눈빛ㄴ. 새파란눈빛ㄷ. 밝은달빛ㄷ. 하이얀달빛 (2) 는 < 표 2> 에서가장높은출현빈도를보이는 불빛, 눈빛, 달빛 이경우에따라서색채어일수도, 색채어가아닐수도있음을보여준다. (2ㄱ ), (2 ㄴ ), 그리고 (2ㄷ ) 은각각색채를표상하고있다. 그러나이들이비록색채표현이지만어디까지나간접적이다. 불빛, 눈빛, 달빛 이색채어인경우는이들합성명사들이갖는속성중색채가문제될경우이다. 이러한양상은 금빛, 오렌지빛 등의다른합성명사가색채적인속성으로만인식되어서, 색채를직접적으로지시하는경우와는차이가있다. 그러므로우리는직접적이든, 13) 이러한맥락에서볼때우리는 -색 과 -빛 구성의합성명사들중동일한선행형식을취하고있는합성명사야말로전형적인색채표현일것임을추측할수있다. 이사항은다음절에서보다상세하게다룰것이다. 14) -색 의경우와마찬가지로설명될수있으므로이들을합성명사의범주에포함시키지않는다. 물론본고의입장이 관형어명사 의통사구성이어휘화를겪어서합성명사로화할가능성을부인하거나, 이러한구성으로출발한합성명사어휘전부를통사구성에속한다고단정하는것은아니다.
262 인문논총제 54 집 (2005) 간접적이든간에색채를지시할수있는경우의 -빛 구성만을색채관련의합성명사로보고자한다. 15) 또한 < 표 2> 에서도 빛 의선행형식이관형사형어미로나타난예들이존재한다. 이들의경우를아래와같이제시한다. < 표 2-1> 에서는 먼빛 을제외하고는모두색채어합성명사가실현되고있다. 이들도우리가뒤에제시한색채어합성명사의목록에포함되어야한다. 먼빛 의경우는앞에서도언급했듯이관형어성분이명사를수식하는통 < 표 2-1> 관형사형성분과결합한 빛 횟수 빈도 항목 14 32.56% 푸르 /va ㄴ /etm+ 빛 /nng 9 20.93% 검 /va 은 /etm+ 빛 /nng 6 13.95% 붉 /va 은 /etm+ 빛 /nng 5 11.63% 노랗 /va ㄴ /etm+ 빛 /nng 3 6.98% 희 /va ㄴ /etm+ 빛 /nng 3 6.98% 멀 /va ㄴ /etm+ 빛 /nng 2 4.65% 누르 /va ㄴ /etm+ 빛 /nng 1 2.33% 빨갛 /va ㄴ /etm+ 빛 /nng 43 100.00% 15) 물론 낯빛 과같이색채어와비색채어의용법을구별하기모호한경우가다수존재한다. 이경우에는 안색 ( ) 과같이동일한의미의한자어의구성양상을참조할수있다. 각주 9) 에서보았듯이역사적으로는 빛 이 색 과동의관계에놓이는경우가일반적이었고, 이단어가궁극적으로의미하는바가 얼굴의색 임을감안한다면, 이를넓은의미에서색채표현으로간주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대부분의경우가직접적으로색채어의지위를갖는 -색 계열과는달리 -빛 계열의어휘들은색채와관련을맺는경우는일부에국한되어있으므로, 색채어에포함되는항목들을보다엄격하게규정할필요가있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63 사구성으로보아서목록에포함시키지않는다. 이상의논의를통해서우리가 < 표 2> 에서얻을수있는색채어합성명사와전절의KS규격으로상정된색채합성명사의예 (1ㄴ) 을합하면다음과같은 -빛 구성의합성명사목록이도출된다. (3) -빛 합성명사의목록가지빛, 갈색빛, 감빛, 개암나무빛, 검은빛, 검정빛, 구리빛, 금빛, 금은빛, 꽃빛, 납빛, 낯빛, 노란빛, 노랑빛, 노을빛, 녹색빛, 놀빛, 누른빛, 다홍빛, 단풍빛, 도토리빛, 똥빛, 마호가니빛, 먹딸기빛, 먹빛, 명주빛, 무지개빛, 묵빛, 바다빛, 백금빛, 백열빛, 보랏빛, 복사꽃빛, 복숭아빛, 분홍빛, 붉은빛, 비로드빛, 비취빛, 빨간빛, 살빛, 상아빛, 석류빛, 석양빛, 16) 순금빛, 승복빛, 쑥빛, 아마빛, 야광빛, 에머랄드빛, 연두빛, 연보라빛, 연분홍빛, 연초록빛, 오렌지빛, 옥수수빛, 와인빛, 우유빛, 은빛, 잉크빛, 자주빛, 장밋빛, 젖빛, 주홍빛, 주황빛, 진달래빛, 진보라빛, 진주빛, 진초록빛, 진홍빛, 진흙빛, 쪽빛, 청동빛, 청자빛, 초록빛, 투명빛, 팥죽빛, 포도빛, 푸른빛, 풀빛, 핏빛, 하늘빛, 형광빛, 호박빛, 홍시빛, 황금빛, 황토빛, 황혼빛, 회색빛, 흙빛, 흰빛 이상 90개 이상의자료를통해우리가추정할수있는사항들은다음과같다. 명시적으로언급하지는않았지만, 본고는직접적으로색채표현임이드러나는 -색 구성의선행성분의수가 -빛 구성의선행성분에비하여그수도적고출현양상이다양하지못하리라는전제에서출발하였다. 이는 -색 표현이 -빛 표현에비해서는보다직접적으로색채를지칭할것이므로색채관련의대상과는강한결합관계를형성하는반면, -빛 표현은 -색 표현에비해색채표현이외의다양한대상과결합관계를형성할가능성이크 16) 노을, 상아, 석양, 피 등과같이그대상의대표적인속성을언중들이색채성이라고인식하는경우에는그대상명과 빛 의결합형을색채어합성명사의범주에포함시킬수있다.
264 인문논총제 54 집 (2005) 다고보았기때문이다. 이는위에제시한각각의목록에서증명되고있다. 우선 < 표 1> 에서는 -색 구성이총 286회출현하였고, 그중에서선행성분은 89개의형식이검색되었다. 그중에서 38개의형식이 2회이상의출현횟수를기록하고있다. 그리고색채관련의합성명사의개수는 71개로, 중복된것을제외하고 KS규격으로지정된것들과합하면총 123개의색채어합성명사가추출된다. 선행성분 89개중에서 71개의어근이색채표현으로간주되거나색채성을지닌다고볼수있는합성명사의구성성분으로참여한다는것은, 그만큼색채표현중에서어근 색 이실현된 -색 형식이직접적이고일차적인색채표현이라는해석을가능하게한다. 반면 < 표 2> 에서는 -빛 구성이총 1306회출현하고있다. 이들중에서선행성분은 130개의형식이검색되었다. 그리고이들 130개의형식중에서 2회이상의출현횟수를보이는것은 60개의형식이다. -색 구성에서의어근의개수가 89개였음을감안할때, 훨씬많은어근들이선행성분으로출현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런데, 이들중색채와관련된합성명사의형성에참여한것으로간주되는어근은 KS규격의것들을합한다하여도 90개이다. 앞의 -색 계열의합성어형성에참여한어근중대부분의어근이색채와관련된합성명사의구성성분이었음을감안한다면, 이는그비율상큰차이를보이는것이다. 이러한양상을통해우리는 -빛 형식의색채표현이, 비록색채와관련이깊은어근 빛 이실현되었지만, -색 형식보다는색채에관하여서는간접적이고덜관여적인표현이라고간주한다. 한편두구성에서관형사형어미 -ㄴ/ 은 이포함된선행어근들의존재가시사하는바도주목을요한다. -ㄴ/ 은 은 색 이나 빛 을수식하는통사적구성의요소이거나, 단어형성에참여한활용형의일부인형태적구성요소이다. -ㄴ/ 은 은 -색 구성에서는 21회, -빛 구성에서는 43회나타난다. 이러한 -ㄴ/ 은 의높은출현횟수가의미하는바는자명하다. 존재하는색채를전부독자적으로명명한다는것이불가능하므로, 언중들은 색 이나 빛 을어떤대상의명칭과결합하여다양하게표현하고있다. 그러나이러한방식으로는무궁무진한대상으로무궁무진한색채를지칭하게되는과도함이문제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65 가될것이다. 그러므로용언 ( 주로형용사 ) 의활용형을 색 이나 빛 과결합한형식을사용하여색채를보다효율적으로지시하는것이다. 실제로이들이활성화과정을거쳐어휘화된다면하나의단어로등재되겠지만, 그렇지않은형식들은일회적이고임시적인방편으로그쓰임이지속되지못할가능성이크다고하겠다. 3.2. - 색 과 - 빛 합성명사의선행어근이갖는특성 3.1. 에서우리는 색 과 빛 이어근의자격으로단어형성에참여한합성명사들의목록을추출하였다. 물론이목록에는사전에등재되지않은어휘들과, 사전에등재되었음에도불구하고코퍼스의성격상누락된어휘들이다수존재한다. 사전에등재되지않은합성명사들은송철의 (1992:154) 나김창섭 (1996: 18-19) 적인의미에서잠재어로인정되는어휘들이다. 한편사전에등재되었음에도누락된어휘들에대해서는따로언급하거나보충하지않는다. 현재본고가이들어휘를빠짐없이제시하고자하는목표로기술되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우리는 3.1에서제시한어휘들만을대상으로계속논의를진행하고자한다. 색 이나 빛 과결합하는어근들의형태 의미적양상들을살핌으로써, 보다구체적으로는전절에서추출한어휘목록들의선행어근이보여주는출현양상을정리함으로써, 우리는 -색 과 -빛 계열의색채어합성명사의성격과관계에대해천착하고자한다. 코퍼스상에서 색 과만결합하여나타난어근, 빛 과만결합하여나타난어근, 색 과 빛 에모두결합하여나타난어근들의양상을제시한다. 그리고형태론적차원에대해서는몇가지특이한점만지적하고주로의미적차원에서기술하겠다. (4) 색 과만결합하여나타난어근가죽, 개나리, 겨울, 겨자, 계란, 계열, 고동, 곤룡포, 관복, 국방, 군복, 귤, 금발, 금지, 기본, 나무, 낙엽, 낯, 노른자, 누런, 당근, 대나무, 땅, 머
266 인문논총제 54 집 (2005) 리, 모래, 물, 물감, 바탕, 박하, 반대, 밤, 벚꽃, 배경, 백옥, 베, 벽돌, 병아리, 보호, 부적, 비둘기, 사 (, ), 사과, 산, 살구, 삼 ( ), 삼원, 상록수, 석고, 수박, 아이보리, 아이스크림, 앵도, 얼굴, 연미, 연지, 오 ( ), 오행, 옥, 유사, 유행, 은회, 의복, 입술, 자두, 자갈, 자연, 잔디, 장식, 저고리, 전통, 점토, 주조, 중간, 쥐, 지정, 참다래, 천연, 초콜릿, 치마, 커피, 털, 팥, 평복, 포도주, 피부, 해바라기, 호두, 홍, 홍차, 흰눈 (4) 의항목중에서특별히형태적인면에서주목을끄는사항들은보이지않는다. 다만, 누런 과같이어감표현을위한형태내적변화에해당하는예가발견될뿐이다. 17) 단 은회색 의 은회 는그형태론적양상이특이하다. 이는 [[ 은회 ] 색 ] 의형태구성이아니다. 이는 [ 은 [ 회색 ]] 으로분석되므로, 합성명사 회색 과어근 은 이결합하여형성된합성명사이다. 이러한양상은 연미색 의 연미 나 삼원색 의 삼원 에서도동일하게발견된다. 한편어근들의의미속성을근거로하여이들을분류해보자. 18) 이들을크게추상적대상과구상물로나눈다. 추상적대상은시간, 공간, 색, 수, 행위, 17) 그리고 사색 의 나 홍색 의 과같은한자어일음절어근의존재에대한논의에있어서, 이들의형태론적지위를어근으로할것인가, 아니면접사로볼것인가하는문제가있을수있는데, 본고에서는관례에따라이들을어근으로보고있기때문에더상론하지않겠다. 18) 본고에서의의미분류는문화관광부, 국립국어연구원편 (2002:112-113) 의 세종전자사전의미부류체계도 에근거하여논의에필요하다고생각하는항목들을필자가임의적으로수정하여수용한것이다, 예를들어 < 구상물 > 중의음식물은 < 음식 > 이라는항목하에 < 음료 >, < 떡 >, < 빵 >, < 발효식품 >, < 요리 > 의세부항목을두고있으나, 우리가추출한자료중에 초콜릿 과같은경우는어느항목에포함을시켜야할지결정하기가어렵다. 이러한예들을감안하여, 우리는 < 음식 > 이라는항목을그대로수용하되, 그세부항목을더세분하지않기로한다. 한편추상적대상물의경우, 추상성의정도를척도화하는문제가있을수있다. 색 과같은항목은가시적인측면이강한반면, 기타항목의여러어근들의의미는가시적일수없고, 주로개념화에관련된면이강하다. 또한 수 를지시하는항목도엄밀하게는규약 (convention) 에의거한개념화와관련이깊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67 기타로나누어서각각의어근을분류할것이다. 그리고구상물은다시신체부위, 동물, 식물, 광물, 음식, 신체착용물, 재료성분, 도구, 기타자연물이나자연현상으로나누어어근을분류한다. 어근각각의개별적인의미사항에대해서는필요한경우에언급할것이다. (5) 색 결합어근의의미적분류ㄱ. 추상적대상 - 27개 1시간 : 겨울, 배경 2공간 : 바탕, 배경, 중간 3색 : 노른자, 누런, 아이보리, 연미, 은회, 홍 4 수 : 삼 ( ), 사 ( ), 오 ( ) 5행위 : 국방, 금지, 반대, 보호, 사 ( ), 주조 ( ), 지정 6기타 : 계열, 기본, 반대, 삼원, 오행, 유사, 유행, 전통, 중간, 천연ㄴ. 구상물 - 64개 1신체부위 : 가죽, 금발, 낯, 머리, 얼굴, 입술, 털, 피부 2 동물 : 병아리, 비둘기, 아이보리, 쥐 3 식물 : 개나리, 겨자, 나무, 낙엽, 대나무, 박하, 벚꽃, 상록수, 잔디, 해바라기 4 광물 : 고동, 백옥, 석고, 옥 5음식 : 겨자, 계란, 귤, 노른자, 당근, 물, 밤, 사과, 살구, 수박, 아이스크림, 앵도, 자두, 참다래, 초콜릿, 커피, 팥, 포도주, 호두, 홍차 6 신체착용물 : 곤룡포, 관복, 군복, 연지, 19) 의복, 장식, 저고리, 치마, 평복 7재료성분 : 가죽, 모래, 물, 베, 벽돌, 석고, 자갈, 점토, 털 8도구 : 물감, 부적 9 기타자연물이나자연현상 : 땅, 모래, 물, 산, 자갈, 자연, 흰눈 19) 연지 의경우는화장품으로보고, 신체착용물의일종에포함시켰다.
268 인문논총제 54 집 (2005) 의미적분류작업에서는지시영역이불분명한어근들이문제가된다. 추상적대상에서는 시간 과 공간 에전부관련되어있는 배경 ( 시간적배경 / 공간적배경 ), 행위 와 기타 에포함된 반대 ( 행위로서의반대 / 입장으로서의반대 ), 해석에따라, 시간과공간, 입장이나정도성의개념에모두걸리는 중간, 가시적인흐름으로파악될가능성의 유행 등이의미구분에따른정밀한분류를어렵게한다. 심지어 아이보리 의경우는추상적대상의 색 과관련을맺고있음에도, 구상물의 동물 과도관련이있으며, 노른자 역시 색 과 음식 양항목에포함되므로이들역시의미분류작업을더욱어렵게하는예라고할수있다. 20) 구상물의경우에도비슷한양상이발견된다. 신체부위 와 재료성분 에해당하는 가죽, 털, 식물 과 음식 에모두해당되는 겨자, 재료성분 과 기타자연물 에속하는 모래, 자갈, 심지어는 음식, 재료성분, 기타자연물 에두루걸치는 물 에이르기까지, 여러항목에동시에해당되는어근들이많다. 이러한의미분류의어려움이다수발견되지만, 일단잠정적으로나마의미의분류작업을통해서우리는 색 과결합하여색채어합성명사를형성하는어근들의의미양상이상당히다양하게분포되어있음을확인할수있다. 이 20) (5) 의추상적대상에속하는어근들과의결합형이진정한색채어인가의의문을제기할수있다. 익명의논평자가지적한것처럼, 색채표현에는특정한색채를지칭하는경우와상황의존적으로색채와관련될수있는경우가존재한다고보아야한다. 가령 바탕색, 배경색, 보호색, 전통색, 유행색, 천연색 등은후자와관련된다고할수있어서색채명과같은전형적인색채어의범주에포함시킬수는없겠다. 그렇다면, -빛 구성과의변별성을어떻게확보할수있는지가문제가되는데, 이점에대해서는앞에서언급한 바탕-, 배경-, 보호-, 전통-, 유행-, 천연- 등의어근이 빛 과결합하여합성어를형성하지못한다는점, 그리고위의 -색 구성이상황의존적으로색채개념과관련을맺지만, 궁극적으로지칭하는것은결국상황에따른특정한색채라는점등을고려할수있으리라고본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69 는선행어근과후행어근이지니는의미적유연성과는별도로, 후행어근 색 이다양하고이질적인성격의어근과결합하여도색채어나색채관련의합성명사를형성하는힘이강하게유지된다는것을의미한다. 이는지금부터논의할 빛 계열의합성명사를보면더욱분명해진다. (6) 빛 과만결합하여나타난어근갈색, 감, 개암나무, 검은, 검정, 금은, 납, 노란, 노을, 녹색, 놀, 누른, 마호가니, 명주, 무지개, 묵, 다홍, 단풍, 도토리, 똥, 백금, 백열, 보라, 복사꽃, 분홍, 비로드, 비취, 빨간, 석양, 순금, 승복, 아마, 야광, 에머랄드, 연보라, 연분홍, 연초록, 옥수수, 잉크, 자주, 젖, 주홍, 주황, 진보라, 진초록, 진홍, 진흙, 쪽, 청자, 초록, 투명, 팥죽, 푸른, 피, 형광, 홍시, 황혼, 회색, 흙 우리자료에서 빛 과만결합한어근들의수는 59개이다. (6) 에서발견되는형태적인특징은 (4) 에서살핀 색 결합어근과비교할때결정적인차이가있다. 이는선행어근중에서 갈색, 녹색, 회색 등의 -색 형식의복합어근이결합한다는점이다. 이는 -빛 계열의합성명사가 -색 계열의합성명사에비해색채어형성에덜관여적임을의미하는사항이다. 후에의미론적고찰에서도언급되겠지만, -색 형식의복합어근과결합하는 -색 계열의합성명사는하나도발견되지않는다. 이는형식적으로는 [[-색] 색 ] 의구성에서 색 의반복에의해도출되는잉여성을거부하는일종의형태론적인제약의양상이다. 그리고의미론적으로도후행어근 색 이충분히강력한색채관련의합성명사를형성할수있기때문에, 굳이 -색 형식과같은직접적인색채관련합성어근과결합할이유가없는것이다. 한편 (6) 의어근들에서는색채어형용사의활용형, 즉관형사형의선행어근들이다수존재한다. 검은, 노란, 누른, 빨간, 푸른 이그러한예들이다. 역시 빛 이 색 보다색채어형성력이약하기때문에전형적인색채어형성에참여하는형용사들은모두색채어에국한된다. 21)
270 인문논총제 54 집 (2005) 이제의미적인면에대하여고찰해보자. 의미분류는 -색 의경우와동일한방식으로이루어진다. (7) 빛 결합어근의의미적분류ㄱ. 추상적대상 - 23개 1시간 : 없음 2공간 : 없음 3 색 : 갈색, 검은, 검정, 노란, 녹색, 누른, 다홍, 백열, 22) 보라, 분홍, 빨간, 연보라, 연분홍, 초록, 자주, 주홍, 주황, 진보라, 진초록, 진홍, 초록, 푸른, 회색 4수 : 없음 5행위 : 없음 6기타 : 없음ㄴ. 구상물 - 37개 1신체부위 : 피 2동물 : 피 3 식물 : 개암나무, 마호가니, 단풍, 복사꽃, 아마, 옥수수, 쪽 4 광물 : 금은, 납, 백금, 비취, 순금, 에머랄드 5 음식 : 감, 묵, 도토리, 옥수수, 젖, 팥죽, 홍시 6 신체착용물 : 승복 7재료성분 : 마호가니, 명주, 도토리, 비로드, 아마, 쪽 8 도구 : 잉크, 청자 21) 간단한예를들어이기술의타당성을입증할수있다. 뿌연색 이나 미색 의경우는색채어의범주에포함되지만, 뿌연빛 은색채표현이라고하기가어렵고, * 미빛 의경우는아예인정될수없다. 22) 백열 은형태론적으로한자어 에서 희다 라는의미가드러나고, 실제로사전에서도 물체가백색광에가까운빛을낼정도로온도가몹시높은상태. 또는그열 로뜻을풀고있어색채와관련이되어있음이명백하므로, 추상적대상의 색 항목에, 구상물의기타자연물이나자연현상항목에전부포함시킨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71 9 기타자연물이나자연현상 : 노을, 놀, 무지개, 단풍, 똥, 백열, 석양, 야광, 진흙, 투명, 형광, 황혼, 흙 앞의 색 결합선행어근과마찬가지로 빛 에선행하여결합하는어근들도어느한하위항목에만해당하지않고, 복수의하위항목에해당하는것들이많이존재한다. 그러나 빛 과결합하는선행어근들의가장특징적인사항은추상적대상에서바로드러난다. 바로이어근들이추상적대상의하위항목중에서 색 항목에만해당한다는점이다. 앞에서 -색 계열합성명사의선행어근이의미적으로추상적대상전반에다양하게해당되었다는점을고려해보자. 그렇다면이러한양상은 빛 이 색 에비해서색채와관련된합성명사의형성력이매우약하여, 일반적인어근보다는색채어어근과의결합을통해그약한형성력을보완하는현상에서기인한것이라하겠다. 구상물의경우는우리가인지할수있는물리적인근거가존재하지만, 추상적대상은개념화등의작용을통해서만규약적이고관습적으로인지할수있다. 그러므로 빛 이구체적인대상을지시하는선행어근의속성중에서색채와관련된속성이부각될경우, 그어근과결합하면색채관련의합성명사를형성할수있으나, 선행어근이추상적인경우는그대상의속성이색채와무관하다면, 그대상과의결합을통해서는색채관련형식의형성이불가능하다. 그러므로색채표현으로간주되는합성명사의경우에는당연히 빛 의선행어근이색채개념과유연성이강하거나 ( 구상물일경우 ), 색채개념그자체를지시해야하는것이다 ( 추상적대상일경우 ). 이제마지막으로 색 과 빛 모두와결합하는어근의면모에대해고찰해보자. 이는앞의두경우에서드러난사항에대한확인작업이될것이다. (8) 색 과 빛 모두와결합하여나타난어근가지, 구리, 금, 꽃, 노랑, 먹, 바다, 복숭아, 붉은, 살, 석류, 쑥, 연두, 오렌지, 와인, 우유, 은, 장미, 진달래, 진주, 청동, 포도, 풀, 하늘, 호박 ( 광물,
272 인문논총제 54 집 (2005) 채소 ), 황금, 황토, 흰 (8) 에제시된예들의형태면에서특징적으로부각되는사항은존재하지않는다. 다만기원적으로색채형용사에서파생된명사인 노랑 이발견된다는점, 그리고앞의두경우와마찬가지로색채형용사의관형형 붉은 이발견된다는점등을주목할필요가있겠다. 색채어합성명사중에서 노란색 이나 검은빛 과같은형식들은사전에대개등재되어있다. 그러나 * 노랑색 이나 * 검정빛 의형식들은발견되지않는다. 국어에서는통사적으로 명사명사 의구성에있어서선행명사가관형사와같은기능을담당하여후행명사를수식하거나한정할수도있다. 그러므로우리는이들구성이형태론적으로어휘화한합성어들의존재를예측할수있다. 이렇듯현실적으로개연성이인정됨에도불구하고이러한예들은실제적으로는사전기술에있어서고려되지못하고있다. 그러나 노랑 이참여하여형성된색채어합성명사 노랑색, 노랑빛 이자료에존재한다는사실은어느정도규범적일수밖에없는사전의기술이실제언중들의언어생활을정확하게반영하지는못하고있다는점을드러내어준다. 이들을임시어로보거나, 아니면규범적차원에서발생한오류로볼수도있겠다. 그러나이러한예들의존재는규범과는차이가있는, 실제언어의사용양상의일면을보여준다. 이제 (8) 의어근성분들을의미적으로분류해보자. (9) 색 과 빛 모두와결합하여나타난어근의의미적분류ㄱ. 추상적대상 - 5개 1시간 : 없음 2공간 : 없음 3 색 : 노랑, 붉은, 연두, 청동, 황토, 23) 흰 23) 청동 과 황토 역시각주 21) 과동일한맥락에서처리하였음.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73 4 수 : 없음 5행위 : 없음 6기타 : 없음ㄴ. 구상물 - 24개 1신체부위 : 살 2동물 : 없음 3 식물 : 꽃, 쑥, 장미, 진달래, 풀 4 광물 : 구리, 금, 은, 진주, 청동, 호박, 황금 5 음식 : 가지, 복숭아, 석류, 쑥, 오렌지, 와인, 우유, 포도, 호박 6 신체착용물 : 없음 7재료성분 : 없음 8도구 : 먹 9 기타자연물이나자연현상 : 바다, 하늘, 황토 (9) 의양상은앞의 색 이나 빛 의경우에서도출한우리의결론을다시한번지지해준다. 역시 (7) 에서살핀것과같이추상적대상의하위항목에는 색 에관련된색채명어근만이존재한다. 이는 빛 이색채어형성에있어서필수적으로요구하는강한의미적유연성에기인하는현상이다. 또한이현상은 색 역시색채어합성명사형성에참여할경우에색채표현인선행어근과도결합할수있다는점을보여준다. 4. 결론 본고는 색 과 빛 이참여하여형성된합성명사들을대상으로그형태와의미의일부를고찰하였다. -색 계열과 -빛 계열의합성명사가지니는차이가어디에서기인한것인지에대하여중점적으로논의하였는데, 이제본론에서살펴본사항들을다음과같이정리하면서논의를맺고자한다. 첫째, 국어색채어합성명사는 색 이나 빛 이후행어근으로참여한예
274 인문논총제 54 집 (2005) 들이압도적으로많다. 본고는이러한형식의합성명사들을위주로색채어이거나색채와관련되는합성명사의형태와의미에대해고찰하고자기술되었다. 둘째, 후행어근으로기능하는 색 과 빛 의관련성과차이점에대해사전은어떻게기술하고있는지를살펴보았다. 이작업을통해색채에관하여서는, 색 이전형적인개념을표상하며, 빛 은 색 보다는덜관여적이고덜직접적임을확인할수있었다. 셋째, 색 과 빛 이참여한합성명사의목록을코퍼스에서추출하여잠정적으로제시하였다. 색 이결합하여형성된합성명사의수보다, 빛 이결합하여형성된합성명사의수가훨씬많았으나, 오히려색채어나색채관련표현들만을추려보았을때는반대의양상을보였다. 넷째, 두합성명사의성격을보다면밀하게기술하기위해선행어근의성격을고찰하였다. 특히의미적차원에서 색 보다는색채개념과의유연성이떨어지는 빛 이, 선행어근으로색채표현을강하게요구하였다. 반대로 색 은그자체가직접적으로색채개념을표상하므로선행어근선택에있어서 빛 이보이는의미적제약을드러내지않았다. 이상의고찰로우리는 색 이색채어합성명사의형성에있어서강력한형성력을지니고있어서, 형성되는합성명사의대부분을색채어로만들고있음을알수있었다. 반면에 빛 의경우는색채합성어형성에있어서그형성력이약하여, 선행어근이색채개념과유연성을지닐경우에만색채어합성명사를형성한다는점도살펴보았다. 사실본고에서해결하지못한여러가지의문제점들이남아있다. 본고가관찰한사항이지극히상식적인수준에머무르고있으며, 24) 색 과 빛 의의미적차이를보다확연하게부각시키기에는부족함이많았던것이사실이다. 즉각어휘의결합양상이나관형구성의통합양상등을보다면밀히고찰하 24) 역설적으로본고는그러한상식적인수준의결론이나결과에대한근거가객관적으로제시된적이없음에착안하여작성된것이기도하다.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75 여, 구리빛 /* 색피부, 까만색 /* 빛피부, 봄빛 /* 색이만연하다 등의예에서보이는현상들을명쾌하게설명해낼수있도록하는작업은제대로이루어지지않았다. 본고의논의가 색 과 빛 의가장원초적인차이에만주목한결과라할것이다. 이상의남은문제에대해서는후고를기약하며, 이상의논의를남은문제해결을위한작은디딤돌로삼고자한다. 참고문헌 구본관 (1998), 푸르다 와 파랗다, 한국문화 22, 한국문화연구소, 15-50. 국립국어연구원편 (1999),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연구원. 기술표준원화학응용표준과 (2005), 병아리색키위색이표준색이름으로, 산업자원부홍보관리실보도자료, 산업자원부. 김창섭 (1996), 국어의단어형성과단어구조연구, 국어학회, 태학사. 문화관광부, 국립국어연구원편 (2002), 21세기세종계획전자사전개발분과연구보고서, 문화관광부, 국립국어연구원. 송철의 (1992), 국어의파생어형성연구, 국어학회, 태학사. 안효경 (1993), 현대국어접두사연구, 국어연구 117, 국어연구회. 엄훈 (2000), 한국어색채어의표색체계에대한고찰, 국어교육학연구 10, 국어교육학회, 429-458. 연세대학교언어정보개발연구원편 (1998), 연세한국어사전, 연세대학교출판부. 이병기 (2002), 색채명사의발달, 형태론 4-2, 박이정, 279-299. 이현희 (1985), 다 어사의성격에대하여-누러 다류와엇더 다류를중심으로, 한신논문집 2, 한신대학교, 221-247. 임홍빈외 (2002), 국어문법현상의계량적연구, 컴퓨터와인문학 6,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76 인문논총제 54 집 (2005) 한글학회편 (1991), 우리말큰사전, 한글학회. Aronoff, M.(1976), Word Formation in Generative Grammar, The MIT Press. Cruse, D. A.(2000), Meaning in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Bauer, L.(1983), English Word Form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Scalise, S.(1984), Generative Morphology, Foris Publication. 원고접수일 : 2005년 9월 24일게재결정일 : 2005년 11월 29일
이은섭 / 색 과 빛 계열합성명사의형태 의미론적고찰 277 ABSTRACT A morpho-semantic study on - 색 and - 빛 compound nouns Lee, Eunsup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into some properties of color compound words in Korean. Especially our research will be focused upon the types of -색 construction and -빛 construction. There are some subtle differences between these two types of color compound words in the aspects of morphology and semantics. For a start, we can find out that many color compound nouns contain 색 or 빛 as the second root in the process of word formation. Therefore we intensively argue these types of words. At second, we observe what are common properties and differences between 색 and 빛 in some dictionaries. Through this observation, we verify the root 색 directly represents the typical conception of color, on the contrary the root 빛, even though it is related to the conception of color, indirectly has relevance with it. 빛 will be find out to be insufficiently direct than 색 in the aspect of color. At third, we tentatively present some lists of the color compound words which have 색 and 빛 from corpus. And then for a detailed description
278 인문논총제 54 집 (2005)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색 or 빛, we inspect diverse morphological and semantic properties of first roots which proceed second roots 색 or 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