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2DC0CCB1D9BFEC E DBCF6C1A4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62DC0CCB1D9BFEC283133377E313632292DBCF6C1A42E687770>"

Transcription

1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137 Gachon Law Review, Vol.5., No.3.(Nov., 2012) pp.137~162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 이 근 우* ** < 차 례 > 1. 들어가며 2. 범죄보도 방식과 피해자의 2차 피해 3. 범죄 보도의 과정 4. 대중적 호기심과 상업주의의 상승작용 5. 국민의 알 권리 혹은 대중적 호기심 6. 무엇이 사건보도의 크기를 결정하는가 7. 범죄보도의 범죄유발력 8. 맺는 말 * 가천대학교 법과대학 조교수, 법학박사 ** 이 글은 가천대학교와 성남 광주 하남지역 범죄피해자지원센터가 공동 주최한 학 술세미나에서 발제한 글을 보완한 것이다.

2 138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국문요약> 범죄보도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존재한다. 이 글에 서는 범죄보도가 선정주의로 흐를수록 범죄피해자의 2차 피해를 유발 확대 시키며, 범죄보도가 유사 범죄를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계기가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역기능의 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범죄 보도의 문제점은 아주 오래 전부터 지적되어 왔고, 그 대책도 제시되어 왔 지만 별로 달라지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 뉴스의 기사가치는 사건 자체의 경중, 의미 보다는 뉴스로서 팔리는가 즉 상품성에 좌우되며, 미디어 기업 은 이를 이용하여 뉴스 소비자를 자극할 수 있는 정보의 노출을 통해 수익 을 얻게 되는데, 극단적으로 말하면 이는 자신의 수익을 위해 피해자를 팔 아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는 행태로서 비판받아 마땅하다. 고리타분한 이야기 같지만, 우리 형법이론은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합리적 인간 이 아닌 어떤 범죄자들은 어떤 작은 계기- 이 경우에는 범죄 보도-가 방아쇠가 되어 그나마 억제되던 범죄실현 충동을 제어불능 상태 로 만들어버리는 것은 아닐까? 만약 이것이 실증적 연구를 통해 뒷받침될 수 있다면, 우리 미디어의 과도한 범죄보도는 또다른 범죄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주로 상상에 기반한 (아동)포르노가, 영화가, 소설이 범죄를 유발한다면, 현실의 범죄에 기반한 세밀하고 상세한 범죄묘사를 주된 요소 로 하는 우리 미디어의 범죄보도가 범죄유발력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오늘날 우리나라 미디어의 범죄보도 태도는 그 자체로서 범죄학적 연구 의 대상이 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 범죄보도, 선정성, 상업주의, 피의사실공표, 방아쇠 효과 1. 들어가며 이 발표가 오늘 학술세미나의 주제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것인지는 필자 스스 로도 자신이 없고, 이 점 여러 참가자, 특히 부족한 발표에 토론하여 주시는 토 론자께 양해를 구한다. 오늘 제가 함께 논의해보고자 하는 것은 범죄보도의 범 죄성 에 대한 것이다. 범죄보도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존재

3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39 한다. 필자 역시 순기능적 측면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지만, 역기능의 문제를 다 루고자 한다. 다만 제한된 시간상 필자의 판단에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 는 부분만 간략하게 언급하고자 한다. 범죄보도가 선정주의로 흐를수록 범죄피해자의 2차 피해를 유발 확대시킨다는 것이고, 다른 의문은 범죄보도가 유사 범죄를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계기가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 1) 이다. 2. 범죄보도와 피해자의 2차 피해 범죄보도 특히 성범죄에 관한 보도는 대단히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 여타의 사건들과 마찬가지로 쌍방의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어느 일방의 주장 만을 전달해서는 안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기자 스스로 사실에 관한 확신, 적어 도 상당한 개연성을 인식하고 서술한다고 하더라도 이로 인해서 피해자의 신상 이 공개되거나 추측될 수 있다면 이로 인한 피해자의 2차피해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가해자에 대한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이를 통해 피해자의 신상을 추측하게 할 수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미디어의 보도에 의해 피해자의 신상이 드러나는 정도는 최근 社 會 惡 처 럼 되어버린 親 告 罪 의 경우처럼, 正 義 의 이름으로 가해자의 단호한 처벌을 위 해서 피해자가 약간은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는 주장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미 디어가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것이야 말로 상업주의,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을 받아 마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2) 미디어 스스로 오늘날의 변화되는 인터넷 환경과 우리 누리꾼들의 성향을 매우 잘 알고 있고, 이를 이용해서 인해서 수익을 얻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뉴스 소비자를 자극할 수 있는 정보의 노출을 통해 수익 을 얻는 미디어 기업이 자신의 수익을 위해 피해자를 팔아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3) 1) 이러한 문제제기로는 이경자, 지나친 범죄묘사 범죄유발 자국해, 신문과 방송, , 48-51쪽 ; 이진국, 범죄보도의 문제 : 모방범죄와 폭력적 충동 유발할 수도, 신문과 방 송, 통권 제403호, 등 참조 2) 박난희, 상업성으로 좀먹는 방송의 역할, 방송과 시청자, , 40-43쪽. 3) 이승선/김연식, 범죄보도로 인한 인격권의 침해와 문제점, 사회과학연구, 제19권 가을호,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65-94쪽에서도 이 점을 꼼꼼하게 지적하고 있다.

4 140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이러한 경우의 최근 예로는 소위 고대 의대생 성추행 사건 이 있다. 이 사건의 내용에 대해서는 이미 익히 알려진 바이고, 이 글의 논지전개와는 무관하므로, 이 사건을 보도하는 미디어의 태도를 살펴보기로 한다. 검색할 수 있는 기사의 시간적 순서 상으로는 2011년 6월 3일 03:03 의 조선일보의 기사가 최초이다. 명문 의대생 3명, 동기 여학생 집단 성폭행 유마디 기자 입력 : :03 수정 : :25 명문 사립대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남학생들이 여학생 한 명을 집단으로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했다. 의과대학 본과 4학년에 재학 중인 한모(24)씨, 배모(25)씨, 박모 (23)씨 등 3명은 지난달 21일 경기도 가평 용추계곡으로 같은 과( 科 ) 동기들과 함께 간 여행에서 여학생 A씨가 만취해 잠이 들자 집단으로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 기사에서는 피해자의 소속을 알 수 있는 것은 명문 사립대 의과대학, 본 과 4학년 이라는 부분이다. 같은 날짜에 나온 연합뉴스 기사는 서울 유명 사립대 의대생들 여학생 집단 성추행 기사입력 :14:29 기사수정 :51:25 서울지역 한 유명 사립대 의대에 재학 중인 남학생들이 동료 여학생을 집단으로 성추 행한 사건이 발생했다.(서울=연합뉴스) 의대생 성추행 파문, 같은 과 동기 여학생 성추 행. 심지어 휴대폰 촬영도 해 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피해자의 신분을 알 수 있게 하는 단서는 서울지역 한 유명 사립대 이다. [뉴스엔 박영웅 기자] 입력 :34 서울지역 모 대학 의대에 재학중인 남학생들이 같은 과 동기 여학생을 집단으로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졌다. 뉴스앤 기사나 경향신문 기사에서는 서울지역 모 대학 의대 혹은 유명 사립

5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41 대 의대 와 본과 4학년 이다. 의대생 3명, 만취 女 동기 성추행 피해학생은 성폭행 주장 [경향신문]입력 :45 수정 :16 유명 사립대 의대 남학생 3명이 동기 여학생을 성추행한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이들을 성폭력특별법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다. 3일 경찰에 따르면 모 대학 의대 본 과 4학년 남학생 3명은 동기 여학생 A씨와 함께 지난달 21일 경기도로 여행가 민박 집을 잡고 술을 마셨다. 남학생들은 A씨가 술에 취해 잠이 들자 속옷을 벗기고 추행 한 뒤 이 장면을 휴대전화로 촬영했다. 이들은 6년간 의대를 함께 다닌 동기생으로 내년 2월 졸업 예정이다. 그런데 2011년 6월 4일자 중앙일보 기사는 집단 성추행 여대생에게 약물투여? [중앙일보]입력 :41 고려대 의대 남학생 3명이 동료 여학생을 집단으로 성추행한 사건이 일어났다. 3 일 서울 성북경찰서에 따르면 이 대학 의대 남학생 3명은 동기 여학생 A씨와 지난달 21일 경기도 가평 용추계곡으로 여행을 가 민박집을 잡고 술을 마셨다. 라고 함으로써 고려대 의대 라는 점을 적시함으로써 피해자의 신원을 추측할 수 있는 단서를 너무 많이 제시하고 있다. 이 시점 이전 혹은 이후에도 한동안은 대부분의 매체가 K대 의대 라는 이니셜 보도를 하였던 것에 비하면 중앙일보 기사는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의 연합뉴스 기사처럼 K대 의대생 이라고 썼지만, 서울 성북경찰서 가 기사 출처임을 나타낸 것이 피해자와 가해자가 특정 대학 재학생임을 나타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전국적으로 10개, 서울 소재로는 4개의 K대 의대 가 존재하 지만, 성북경찰서 가 관할이 되는 곳은 고려대 한 곳뿐이기 때문이다.( 관할 이 라는 용어를 쓰기는 했지만, 엄밀한 의미는 아니다. 대개의 경우 피해자가 고소 장을 제출한 곳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6 142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경찰, 집단 성추행 의대생 3명 영장 [연합]입력 :06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K대 의대생 집단 성추행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성북경찰서는 가해 남학생 3명에 대해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특수강 제추행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상에서 이 사건이 최초로 신문에 보도된 시점의 몇 가지 기사의 태도를 살 펴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보도 이후의 사건의 경과는 생략하지만, 피해자는 현재 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건 당시 본과 4학년으로 의과대학 졸업과 의사자격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던 피해자는 졸업 후 인턴 자리를 구하는 것도 포기할 정 도로 극심한 2차피해를 겪었고, 여전히 개명( 改 名 ), 미국 이민을 고민할 정도로 고통을 겪고 있다. 피해자가 겪은 피해의 경중을 함부로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2011년 5월 21일 밤에 겪은 사건보다 그 이후 이 사건이 보도되고 이슈화되면 서 겪게 된 2차 피해가 더 큰 것이 아닌가 한다. 과연 피해자가 혹은 가해자가 高 大, 醫 大 生 이 아니었더라도 이 정도로 기사화되었을 사건일까? 뉴스 의 기 사가치는 그 사건 자체의 사회적, 법률적 비중, 의미 보다는 뉴스로서 팔리는가 즉 상품성에 의해 1차적으로 좌우되는 것은 아닐까? 4) 4) 대검찰청 범죄분석 2011 에 따르면 2010년 발생한 성폭력 범죄(강간, 강제추행 포함)는 총 19,939건이다. 범죄분석 2011 이 사용한 성폭력 범죄 개념은 매우 좁은, 그만큼 중한 범죄 이기는 하지만, 굳이 경중을 따지자면 그 가운데 이 사건은 가벼운 쪽에 속한다고 할 수 있 는 사안이었다. 물론 최초에 피해자가 의심한 바에 따르면 특수강간으로 중한 죄가 되는 것 이기는 하지만. 이런 자리에서 말하기에는 조금 이상하지만,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 한 연간 2만건, 하루에 54.6건, 한 시간에 2.3건 ( 범죄분석 2011 의 표현이다) 중의 하나인 이 사건이 왜 이렇게 큰 이슈가 되었을까 하는 것이다. 물론 최초 보도 이후 이 사건의 전개 과정에서는 고려대, 의과대학 이 노출되어야할 만한 사정이 발생하였다. 가해학생들에 대한 고려대학교 측의 징계과정과 의과대학 소속 교수들의 발언과 가해자와 피해자를 한 교실에서 졸업시험을 치게 하는 등 피해자 보호조치에 문제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이 일어나기 이전의 단계에서 대학 졸업반 학생들끼 리 개인적으로 M.T.를 갔고 거기서 발생한 성추행 사건이 이렇게 대대적인 보도 대상이 되 어야 했는지, 오히려 이러한 보도 때문에 미디어 기업의 뉴스 팔이 를 제외한 모두가 너무 큰 상처를 입게 된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다.

7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범죄 보도의 과정 우리나라에서 범죄보도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몇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5) 가장 일반적인 과정은 각 매체의 사회부 신입기자가 일종의 연수과정으로 하는 사쓰마와리 [ 察 廻 リ] 즉 경찰 출입 사건기자를 통해서 알려지게 되는 경우이다. 주로 신문의 사회면 단신 기사들이다. 그 다음으로 일반적인 것은 수사기관이 뭔가 큰 건을 했다 싶을 때, 기자들을 불러놓고 하는 수사 발표, 브리핑을 통해서 보도되는 것이다. 매우 상세하게 도 표와 사진을 첨부한 보도자료 를 통해서 자신들의 공적을 알려달라고 기자들을 모셔와서 기사를 쓰는 것이다. 소위 공보 라고 불리는 이러한 활동에도 제한이 필요한데, 수사기관들은 일정 정도 실적을 과장 하고 싶은 내재적 충동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수사기관들-(일반)경찰, 요즘 띄우고 있는 특별사법경찰, 검찰, 국정원 등-은 저마다 존재를 과시하기 위해 서 약간의 경쟁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보도자료를 뿌리고 있다. 그래서 기자 들이 받게 되는 수많은 보도자료들 가운데 튀기 위해서, 튀어보여서 기사화되 기 위해서 자극적이고, 과장이 더해진 내용을 담게 된다. 6) 물론 국민적 관심사 가 된 사안의 경우에 起 訴 한 후 에 이를 알리는 것은 합법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단계는 여전히 사건이 불확정적인 단계일 뿐이다. 유죄로 확정되기 전까지는 무죄로 추정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미디어들은 이 단 5) 백승언, 범죄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2005, 61쪽 이하에서는 이 러한 범죄보도의 문제적 경향의 발생원인을 언론산업의 특성과 범죄보도 담당 기자의 상태와 출입처 관행 등 취재 환경에서 찾고 있다. 속보성을 중시하는 언론의 속성상 정확성이 경시 되기 쉽고, 특히 언론사 간의 경쟁과 상업주의에 의해 증폭되게 된다는 것이고, 범죄보도를 주로 담당하는 사회부 기자의 인력운용상 문제점과 비전문성이 출입처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등 문제해결을 어렵게 한다고 보고 있다. ; 문병호 당시 중앙일보 사회부장도 오보 인권침해 는 지나친 검 경 의존 탓, 언론사 자체 구체적 보도기준 마련되길, 신문과 방송, , 55-57쪽 ; 정육상, 범죄보도의 문제점과 그 대책,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7호, 1998, 70쪽에서도 이 점을 지적하고 있다. 6) 대표적으로는 한 중소 만두업체 사장의 자살까지 불러왔던 쓰레기 만두 사건 보도가 있다. 경찰에서 제공한 비디오 화면을 근거로 사람이 먹지 못할 만두를 제조한 것처럼 연일 만두업 체를 몰아세우던 미디어들은 나중에는 반대로 만두 먹기 캠페인까지 벌이게 된다. 이 사건 에 대해서는 김옥조, 범죄보도와 언론윤리-만두소 사건과 연쇄살인 보도를 중심으로, 언 론과 법, 제3권 제1호, 쪽 이하 참조. 수사기관에게도 사실적인 이유도 있다. 경 찰 내부에는 KBS 9시 뉴스에 나오는 사건을 수사하면 승진하게 되는 내부지침도 존재한다.

8 144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계에서 부터 단정적으로 사실로 서술한다. 도가니, 부러진 화살 처럼 심층적 탐 색은 우리 사회가 일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던 어떤 단면을 노출시킴으로써 어 떤 계기 를 만들어준다. 하지만 언제나 사회면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단발성 의 스트레이트 범죄기사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러면서 정작 사실의 확정과 법률적 평가가 이루어지는 법원 단계에서는 보통 판결 보도 사실만 스트레이트 기사로 보도할 뿐이다. 하지만 진실은 법정에서도 밝혀지지 않는 수도 있다. 7) 물론 가장 정통적인 방법은 기자 스스로 취재를 통해 단서를 찾고 근거를 가 지고 이를 기사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물론 현장의 기자가 원고를 써보낸다고 그대로 기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속 부의 고참, 부장, 편집국장을 거쳐 야 출고될 수 있다. 한 매체의 기사는 기사에 이름이 올라간 그 기자만의 작품은 아닌 셈이다. 그래서 하나의 잘못된 기사에 대해서 이름이 올라간 해당 기자 뿐 만 아니라 그가 소속된 미디어 기업 전체의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어떻든 이렇게 일단 보도가 되기 시작하면, 서로가 서로를 참조하여 증폭되면 서 점차 처음에는 지키던 보도의 암묵적 룰마저도 깨어버리고 거리낌 없이 써댄 다. 사건현장 주변에서 주변인들 사이에 흘러다니는 이야기들, 추측들, 심지어 7) 이미 오래된 사건이지만 신림동 김순경 사건이 있다. 1992년 11월 29일 서울 관악구 신림 동 청수장 여관에서 다방 종업원이던 이모씨가 살해된 채 발견되었고, 전날 같이 투숙했던 애인 김기웅 순경이 범인으로 발표되었다. 경찰이 상해치사로 송치했던 사건은 검찰에서 살 인으로 기소되었고, 1, 2심에서 징역 12년이 선고되어 13개월째 복역하다가 대법원 선고를 한달여 앞둔 시점에 극적으로 진범이 검거되어 석방되었다. 만약 진범이 잡히지 않았더라도 대법원이 무죄로 석방했을까? 이 사건의 개요에 대해서는 일요신문, [강력반 수사백서 잊을 수 없는 그 사건<147화>] 김 순경 살인 누명 사건(입력 :06)( aum.net/society/affair/view.html?cateid=1010&newsid= &p=ilyo) 에서 볼 수 있다. 이 사건 자체가 형사사법의 근간을 흔드는 사건이었기 때문에 당시 여러 각도로 다루어진 바 있다. 1994년 1월 11일 MBC PD수첩은 살인범으로 몰린 경찰관-아직 끝나지 않은 사건 편에서 이를 다루었고, 대검찰청 강력부도 이례적으로 김 순경 사건을 계 기로 본 강력 사건의 수사상 문제점과 대책 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대한변호사협회 도 사법과 인권 인권보고서 9집(1994년도)(95.12)에서도 이를 다루었다. 최근의 영화 마 더 의 감독 봉준호는 이 사건에서 진범을 잡기위해 벌인 김순경 가족들의 눈물겨운 노력에서 영화의 모티브를 얻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연합뉴스, 동료 감금 폭행 경관들에 선고유예 ( :38)라는 기사는 서울 지법 형사1단독 김종필판사는 14일 92년 신림동 여관살인사건 당시 관악경찰서 김모 순경 을 용의자로 지목, 불법감금하고 폭행해 누명을 씌운 혐의로 기소된 전 관악서 형사계장 이 모 경감 등 3명의 전 현직 경찰관에 대해 "수사지휘 책임자가 처벌되지 않아 형평에 어긋난 다" 며 선고유예 판결을 내렸다. 고 전한다. 결국 이 사건에서 감옥에 간 사람은 김순경과 진 범 뿐이다.

9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45 범인 자신의 말까지 그대로 기사화해 버린다. 범죄자의 입 에서 어떤 진실 을 기대하는가?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 그렇다 가 아니라 그가 그렇 게 말했다 에 지나지 않는다. 그밖에 뭔가 남들이 모르는 한 줄을 더 듣기 위해 서 사건담당 기자들이 해왔던, 과거의 무용담처럼 떠도는 일들은 처음 들으면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 자리를 비운 검사의 방에 들어가 수사서류를 훔쳐보던 기자가 구속된 이후로 이런 일들을 공공연하게 거론하는 것은 찾아보기 힘들 다. 8) 하지만 수사기관과 기자가 대립하는 것만은 아니다. 묘하게도 아직 범인이 잡히지 않은 대형 사건은 여간해서는 보도되지 않는다. 신촌, 비오는 목요일 소 문처럼 어느 특정 지역에 동일범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연쇄살인, 연쇄강간이 발 생했어도 여간해서는 괴담 9) 정도로 취급될 뿐, 매체가 이를 다루는 경우는 드 물다. 수사기관이 무능하게 비춰지기 때문일까? 사회를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일 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의성, 속보성, 상품성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심층적이 기 힘든 매체 환경에서 미디어는 수사기관의 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범죄 보도의 범죄성에는 수사기관의 공범 혹은 주범적 역할이 나타난다. 10) 8) KBS의 미디어 비평 이라는 프로그램의 검찰 취재 관행, 무엇이 문제인가? (입력시간 :12, 홍희정 기자)에 나타난 사례로 보면, 이러한 과잉취재는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면 [중앙 일간지 현직 기자 검찰 컴퓨터 열어보다 적발돼] : 서울중 앙지검 형사1부는 3일, 청사15층에 있는 저축은행 비리합동수사단 사무실 컴퓨터를 열어보 던 일간지 기자 ㅂ씨를 현장에서 적발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 미디어오늘 : 1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출입기자단에 따르면 강아무개 기자는 지난 5일 밤 서초동 검 찰청 형사3부 검사실 앞에서 수사 내용을 엿듣다 한 검사한테 적발됐다. 이는 거슬러 올라 가 보면 지난 1998년 한 일간지 기자가 검사실에 들어가 컴퓨터에 저장된 교육부의 대구대 감사비리관련 수사 기록을 출력하다 건조물 침입과 절도미수 혐의로 구속됐던 사건과도 같 은 방식이다. 한겨레 면 : 00 기자는 검찰 조사에서 검찰이 밤샘조사를 많 이 해 아침 일찍 취재를 하러 청사에 들어갔다 며 검사 방에 아무도 없어 교육부 감사 사건 에 대한 수사상황이 궁금해 컴퓨터를 켰다 고 진술했다. 미디어 비평 ( kr/tvnews/mediacritic/2012/07/ html)에는 검찰출입 기자의 문제만 나와 있지만, 법원, 경찰 출입기자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한다. 9) 범행장소가 다르기는 하지만, 전혀 뜬금없는 괴담만은 아니었던 것이 2009년 11월 교도소 에서 자살한 정남규가 2004년부터 2년 동안 무려 13명을 살해하고 20명에게 중상을 입혔 던 서울 서남부 지역 살인 사건 이 공개되기 전에 떠돌던 소문이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2009년 2월 청와대 이성호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용산 참사 를 무마시키기 위해 이 사건을 적극 활용하라는 이메일을 보내 문제가 되었던 경기 서남부 지역 연쇄 살인 사건(강호순 사건)처럼 어떤 의도에 의해 사건보도 자체가 커지는 경우도 있는 듯하다. 10) 물론 모든 경우가 그런 것은 아니다. 의식 있는 수사기관 종사자의 경우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민승기, 적나라한 범죄보도 수사에 많은 지장 검거도 발생 기사와 같은 처리 바람

10 146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고려대 의대생 사건의 경우 사건의 성격상 첫 번째 유형 즉 싸스마와리에 의 해 알려지게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정기적으로 해당 경찰서를 방문하는 사건기 자가 뭐 재밌는 사건이 없는지 물어보았거나, 경찰관이 사건기자에게 재밌는 사 건이 있다고 알려준 것이 이 사건 보도의 출발점이었을 것이다. 11) 이러한 최초 보도가 나가고 뭔가 상품성 혹은 기사성 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다른 언론도 따라서 보도를 해야 하는데, 가장 합법적인 것은 연합뉴스 등 통신 사의 기사를 그대로 (주로 자사 인터넷판에) 전재( 轉 載 )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연합뉴스 기사를 주로 참고하여 개작( 改 作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기사로는 소비자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자극적인 내용을 추가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은 그 이슈가 관심을 얻어 불이 붙어 버리면, 매 체 스스로도 감당하지 못할 만큼의 속도와 강도로 흐르게 된다. 4. 대중적 호기심과 상업주의의 상승작용 사건 자체의 엽기성, 잔혹성이나 어린이, 젊은 여성 등 피해자의 신원이 대중 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12) 어느 정도 지난 일이기는 하지만 직, 신문과 방송, , 23-26쪽처럼 이미 20여년 전에도 수사기관과 기자의 지나 친 밀착을 경계하는 목소리는 존재하였다. 그러나 이 둘은 기본적인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실상 공존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하는 것이다. 11) 그러나 어느 유형이거나 현행법상으로는 불법적인 행동이다. 우리 형법은 수사기관 종사자 들에게 특별한 침묵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 기소 전 까지는 공표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형법 제126조 피의사실공표죄를 둘러싼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근우, 중간수사발표에 대한 피의사실공표죄 적용의 몇 가지 쟁점, 비교형사법연구, 제 10권 제1호, 면 참조. 정수정, 언론의 예단적 범죄 보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기창, 피의사실보도의 문제점, 고려대학교 100주년 기 념논문집, ; 김재윤, 피의사실공표죄 관련 법적 쟁점 고찰, 언론중재, 제30권 제 3호, 언론중재위원회, 등 참조. 12) 이 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사람 제일 많이 죽인 살인범 은?, 제일 잔인한 사건 가르쳐주세요 같은 네이버 지식인 질문이나, 엽기, 납량특집, 무서 운 이야기, 괴담 류로 범죄기사를 스크랩해놓은 블로그도 상당수 존재한다. 물론 어린 친구 들의 치기일 수도 있지만, 이 꼼꼼한 블로그들 중 일부에는 모방심리가 없으리라는 법도 없 다. 온보현 과 정남규 는 각각 지존파 와 유영철 의 카피캣(copycat, 모방범죄자)이라고 볼 여지가 많다. 물론 그 특별한 사건으로 인해 우리 사회가 그 범죄에 관한 민감성이 높아 져서 포착하게 된 것일 뿐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들 사건은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것을 넘는 것이고, 검거된 범인들도 선행범죄자를 의식하고 있음을 밝히기도 했던 것이다.

11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년대 중반을 떠들썩하게 했던 소위 지존파 사건, 막가파 사건, 온보현 사건이 대표적이다. 이때 우리 미디어들은 정신없이 기사를 써댔고, 대중들은 더 욱더 흥분해갔다. 수사기관이 아니면 알 수 없는 범죄자의 말 이 단편적으로 그 대로 기사화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러다가 어느 임계점에 다다르자 반대 여론이 형성되었고, 급기야 김영삼 대통령이 직접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고, 이에 따라 방송사 사장이 직접 재발 방지를 약속하기도 했고, 방송, 신문의 보도 강령들이 신속하게 개정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성의 태도는 그다지 철저 한 것은 못되었던 것 같다. 그 이후의 여러 사건들에서도 우리 신문, 방송 매체 의 경박한 태도는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존파, 신창원 사건에서 처럼 지나친 부수적 사실의 보도를 통해 범죄자가 미화되는 것이나 최근 발생한 일련의 (아동)성폭행 사건 사건에서 우리 언론매체들의 태도는 여전히 선정주 의 보도경향, 획일적이고 일관성 없는 떼거리 보도, 범죄모방 및 자극 위험성, 인권침해, 편견의 노출 13) 이라 비판받을 만하다 범인의 얼굴 공개 조선일보가 운영하는 조선닷컴은 통영 초등학생 살인 용의자 김 점덕 실명 사진을 공개했다는 사실을 상세한 이유를 달아 별도의 기사로 내보 냈다. 나름으로 이것이 正 義 라는 듯, 혹은 정의는 이렇게 실현하는 것 이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듯했다. 그러다가 한 달 정도 뒤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나주 초 등생 성폭행 용의자 사진으로 잘못 공개했고 결국 조선일보가 서울 일부 지역에 배달된 53판 신문 1면에 게재된 나주 성폭행 피의자 사진 오보를 3일자 신문 1면과 2면을 통해 성폭행범 고종석 얼굴 사진 잘못 게재. 피해 본 분과 독자들께 사과드립니다 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어 공식으로 사과했다. 여기서 범인의 얼굴을 공개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를 논의하려는 것은 아 니다. 14) 충분한 이유가 있으면 공개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왜? 공 13) 안의 내용들은 이경자, 대형 범죄사건과 언론보도, 신문과 방송, , 66-68쪽의 단락별 소제목을 나열한 것이다. 거의 20년 전 지존파 사건 보도를 비판했던 때의 비판이 그대로 적용될 만큼 우리 언론기업의 태도는 일관되다. 14) 개인적으로는 안면인식에 장애가 있는지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해서 아주 반복적으로 기억

12 148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개하려고 하고 공개하기를 요구하는 것일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 단 생각해볼 수 있는 얼굴 공개의 장점은 공개를 바라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 시켜주는 것, 범인의 얼굴을 몰라서 신고 혹은 해결되지 않은 추가적인 범행을 밝혀낼 수 있는 것 등이다. 하지만 아직 체포되지 않은 피의자에 대한 공개수배 와 달리 이미 체포되어 수갑을 찬 채 호송 중인 자의 얼굴, 그것도 사진기자와 편집부가 가장 그럴듯한 것으로 골라 신문에 싣는 사진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15) 수사기관의 성과인가? 수사기관이면서 동시에 범죄예방기관 이기도 한 그들의 부족함으로 인해 그 범죄가 발생하였던 것은 아닐까? 범죄예 방? 이런 정도의 사건이라면 그는 상당 기간 교도소 밖을 나오지 못하고, 나온다 하더라도 그는 그 얼굴이 아닐 것이다. 연도별 강력범죄통계표의 숫자를 거론하 지 않더라도 이미 우리 사회에는 일정한 숫자의, 그냥 지나치고 말 평범한 얼굴 을 한 그들 이 살고 있다. 뿔이 달린 붉은 색 늑대 얼굴을 한 간첩 을 생각해서 는 간첩을 잡을 수 없는 것처럼, 뭔가 다른 얼굴을 가졌을 것이라고 하는 것은 오히려 진짜 문제를 은폐할 뿐이다 범죄발생 현장, 시간, 피해자와의 관계 많은 범죄기사에서 범죄가 벌어진 장소, 시간, 범인과 피해자와의 관계가 그야 말로 눈으로 본 것처럼 묘사된다. 물론 그것이 당해 범죄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것이 동시에 범죄에 대한 피해자 기여 를 드 러내거나, 특정 환경에 대한 막연한 공포를 조장하는 것이어서는 곤란하다. 좁고 어두운 골목길, 인적 없는 길, 늦은 시간, 아는 사람... 다시 말해서 이러한 범행상황의 묘사가 왜 그런 곳에, 그런 시간에 갔니? 라고 피해자를 비난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그런 곳에 살 수 밖에 없는 사람, 그 시 하지 않으면, 한 학기가 끝날 때쯤 되어서야 새로운 학생들을 대충 기억하는 정도이기는 하 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범인의 얼굴을 반복해서 기억하고 싶지는 않다. 15) 신창원 사건의 경우 수갑 찬 사진 속에서 그가 입고 있던 고가의 이태리 産 M 社 티셔츠가 오히려 품절될 정도였기도 하다.

13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49 간에 다닐 수밖에 없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오원춘 사건의 피해자처럼. 그 동 네엔 수많은 사람이 그런 곳에 살고 있다. 통영 사건의 피해자는 범인 김점덕과 한 마을에 살았을 뿐, 아침에 인적이 드문 일상적인 농촌마을일 뿐이다. 제주 올 레길은 올레길이어서가 아니라 범인이 살고 있는 곳과 가까웠을 뿐이다. 목포 사건의 피해자는 늦은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밤늦게 집에 들어가는 길이 무서워 서 지름길로 가려다가 실종된 것이다. 그렇다면 관악산 은 어떤 곳일까? 그냥 험하기는 하지만 접근성과 조망이 좋 은 산 정도일까? 우리 미디어들이 조금만 상품화 했더라면 관악산은 대단한 그 런 곳 이 되었을 곳이다. 관악산 다람쥐 사건을 지금처럼 보도했더라면 말이다. 원조 관악산 다람쥐 김아무개(당시 나이 26)가 1992년 5월부터 1994년 1월 까지 관악산을 찾은 여자등산객과 불공을 드리러 온 여신도 50여명을 상대로 2900만원을 빼앗고 13명을 성폭행했던 곳이다.(그는 무기징역형을 받았다.) 두 번째 관악산 다람쥐 차아무개(당시 54세)가 2003년 초부터 2005년 2월 2일 체포될 때까지 사제총을 들고 다니며 2년동안 여성을 상대로 30여차례의 강도 를 벌였던 곳이기도 하다. 어떤가? 관악산은 그런 곳 인가? 아니면 단지 북한산 이 아니라, 관악산이었을 뿐인가? 5. 국민의 알 권리 혹은 대중적 호기심 보통 미디어의 보도가 사회적 문제될 때마다 등장하는 것이 알 권리 論 이다. 그러나 알 권리 는 이런 흥미꺼리를 넘어서는 정치적 권리이기도 하다. 오원춘 이 사체를 처참하게 절단한 이유가 인육판매를 위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호기심 도 충족될 수 있다면, 2011년말 현재 101,239명, 경찰관 1인의 담당인구수가 501명 16) 이라는데 그 중에 실제 민생치안 에 투입되는 경찰관은 어느 정도인지, 경호, 경비, 보안 등 非 수사 분야에 투입되는 인원과 비교할 때 적정한지도 알려 야 한다. CCTV 등 장비 확충을 포함하는 치안능력을 어느 정도 강화하는데, 어 느 만큼의 예산이 드는지, 단지 지방자치단체에만 맡겨둘 것이지의 문제도 중요 16) 통계청 홈페이지에 있는 e-나라지표 서비스에서 검색한 것이다.( 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605&bbs=indx_001&clas_di v=a)

14 150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하다. 17) 우리 미디어들이 진정한 언론 18) 이라면 대중적 호기심의 충족시키는 데에 급 급하거나 혹은 오히려 증폭시킬 것이 아니라, 대중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이러한 불안을 그런 치안사각지대를 줄이고 없앨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고, 거 기에 정당한 예산이 투입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민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어야 하 지 않을까? 19) 물론 이러한 기사는 재미없고 인기없는 기사가 될 것이지만, 아무리 클릭 수, 구독자 수에 따른 광고 단가의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미디어가 선데 이 서울, 사건과 실화 를 흉내 내서야 되겠는가? 20)21)22) 17) 이러한 문제제기의 측면에서 울산 방범용CCTV '빈부격차' 있다 (울산=연합뉴스) 최인영 기자(기사입력 :14, 최종수정 :53)의 기사는 문제의 지 적과 원인을 제시하였다는데에 의의가 있다. 이후 경기일보의 아동범죄 최다 부평 CCTV 설치는 최저, 328대 그쳐 인구 유사한 서울 강서구는 791대 ( (화) 오후 10:35) 기사도 이러한 맥락이다. SBS 취재기자들의 블로그인 [취재파일]에도 CCTV도 부익부 빈익빈? 이라는 기사가 있는데, 여기에서도 지역별 편차를 지적하면서 이 문제가 치안을 위한 공공부문 CCTV 설치는 보조금 지원 관련법에 따라 중앙정부가 절반, 나머지 절 반은 지자체가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재정 사정이 천차만별이다보니 CCTV 설치도 예산 사정 따라 많고 적음에 차이가 나게 되는 겁니다. 라고 지적하면서 중앙정부에서 모두 일관된 기준으로 설치하고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 N ) 18) 이 글에서 굳이 언론 대신에 미디어, 매체 등으로 표현하고 있는 이유는 언론은 言 論 三 司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에서 나타나듯, 권력 혹은 사회를 향해서 直 言, 正 論 을 하는 것이 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9) 강준만, 본질을 파악하는 시각이 필요, 방송과 시청자, , 54-56쪽도 이러한 점 을 지적하고 있다. 20) 조금은 뜬금없지만, 이런 의미에서도 KBS 1TV까지도 드라마나 단순 오락물을 방송하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시민의 시청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까지 시청률에 연연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런 것은 KBS 2TV에서도 충분하고, 다른 채널, 케이블, 종편에 넘겨도 된다. KBS 1TV는 재미없어서 다른 상업방송에선 할 수 없지만, 공익을 위해서 해야 하는, 필요한 내용을 방송할 의무가 있다고 본다. 21) 물론 모든 기사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이 글의 전개상 범죄보도의 문제점 위주로 지적되 었지만, 드물게 꼼꼼한 분석, 탐사 보도도 물론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의미있게 본 기사로 는 중앙일보의 잔혹 강력범 159명 성장사 추적 '충격' (입력 :30/수정 :02)( &cloc=olink article default)과 같은 기사도 있다. 22) 또하나 허무한 것은 이것이 20년 전에도 과거부터의 잘못이라고 지적되었던 것이라는 점이다. 김영호, 냄비언론의 거망증 여전, 보도는 요란나나 대책은 무성의, 신문과 방송, , 72-76쪽 참조. 그러고 보면 우리 미디어들은 소신이 있거나 무신경하거나간에 한결같다.

15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무엇이 사건보도의 크기를 결정하는가 [ 나주 초등생 사건 관련 MBC 기사 방송분 기사 제목 모음 ] 나주 성폭행 초등생 간호사 되고싶다 했는데 나주 초등생 성폭행 현장검증 1일 실시 나주 초등생 성폭행범 "아동 포르노 즐겨봤다" 성폭력범죄 하루 53건 발생 '관심 좀 가졌다면'..성폭행 여아 주민이 목격 나주 성폭행 피해 어린이 건강상태 '심각' 초등생 성폭행 범인 아버지 "어떻게 이런 일이 " '이불 채' 납치 성폭행 용의자 체포 "술김에 범행" 이번에도 '이웃 아저씨' "평소 자주 드나들었다" 이 대통령 "나주 어린이 사건 국민께 죄송" 나주 성폭행 사건 인근서 가게 절도 아동성폭행 범인 '아는 사람'이 72% 초등생 성폭행범 검거, 결정적 제보 있었다 나주 여아 성폭행 사건 수사 일지 초등생 성폭행 범인은 게임 마니아 초등생 납치 성폭행, 풀리지 않는 의문 경찰청장 "책임 통감 강력범죄에 가용 경찰 총동원" 나주 초등생 성폭행 용의자 '이웃집 삼촌' 또 아동 성폭행 잔혹해지는 '인면수심' 성범죄 초등생 성폭행 피의자, 범행 후에도 나주서 '활보' "그 비바람 속에서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나주 초등생 성폭행 용의자 "술김에 저질렀다" 신의진 "나주 성폭행 초등생 가족 2차 피해 우려" 굳이 MBC에만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려는 것은 아니다. 이 글을 쓰기 위 해 검색하다가 우연히 홈페이지에서 이 기사 목록을 보았을 뿐이다. MBC 뉴스 스스로도 성폭력범죄가 하루 평균 53건 꼴로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도 그

16 152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중 하나인 이 사건에 이렇게 과도한 기사를 내보내야할 이유는 무엇이었을 까? 23)24) 위의 그림은 여의도 흉기난동 사건 날 나온 연합뉴스의 친절한 그래픽 기사이 23) 위 목록에 있는 기사 중의 하나인 성폭력범죄 하루 53건 발생 의 내용이다. 성폭행과 강 제추행 등 성폭력 범죄가 크게 늘어 지난해 하루 평균 53건이나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 다. 경찰청과 형사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성폭력 범죄가 만 9천4백여건 발생해 1년 전보다 6.7% 늘었습니다. 특히, 성폭력 범죄를 2명 이상이 집단으로 저지른 사례가 6백건 이 넘었고, 흉기를 사용한 경우도 5백건에 달해 갈수록 흉포화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김 정환 / :08 ( _10156.html) 24) 여기에 대한 대답도 이미 오래 전부터 내려져 있다. 지금은 세인의 기억에서도 희미할 大 盜 조세형 탈주사건 과 서울 을지병원 음료독살사건 을 계기로 개최된 전국편집 부장 사회부장 세미나 에서 제시된 의견들 중 현재의 시점에서 잘못되었다고 할 만한 것 없 이 모두 타당한 지적들이 제시되었다. 상세한 내용은 신문과 방송, 의 이상회, 사건기사와 뉴스가치 나 최진우, 사건기사의 편집방향 을 참조할 것.

17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53 다. 이렇게 친절히 보도했지만 이건 나주 사건 이전이다. 그 이후로는 모든 사건 이 다 묻혀버린다. 25) 뉴스를 따라가기에도 바쁜 미디어다. 올해가 유독 강력사 건이 많은 해인가? 예년의 방식대로라면 올해의 범죄통계는 내년 말에나 나온 다. 여하튼 말하고 싶은 것은 나주 초등생 성폭행 사건은 과연 이 정도로 보도될 만한 사건이었던 것인가 하는 점이다. 정부 여당 대표가 직접 대통령의 책임까 지 거론할 정도로 사건의 발생, 범인 검거에 경찰 당국을 넘어 정부의 직접적인 잘못이 있었던 것인가? 그런데 이렇게 온 나라가 이제까지 난리를 쳤는데, 지금의 미디어를 보면 두 달 남은 대선의 이슈는 NLL, 정수장학회, 단일화 뿐인 것으로 보인다. 책임 있 는 언론 이라면 온 국민을 그토록 분노케 한 이슈를 공론화해서 어떤 정책이 진 정으로 아동성폭행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인지 논의하고 그 예산, 인력 문제도 공적 의제로 만들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닐까? 26) 그런데 이 사건이 일으킨 분노가 사회적으로 채 가라앉기도 전에 인천에서 여러 모로 유사한 사건이 또 발생했 다. 아래는 한국일보 기사에서 옮겨온 사실관계이다. 27) 경찰에 따르면 황씨는 지난 26일 오전 4시 20분쯤 인천 남구 한 상가건물 2층 주 택에 침입해 잠을 자고 있던 A(14)양을 흉기로 위협하고 주먹으로 때린 뒤 성폭행한 혐의다. 이 과정에 황씨는 같은 방에 있던 A양의 여동생(12), 남동생(9)을 옷가지로 결박한 뒤 A양을 성폭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황씨는 범행 뒤 일을 마치고 귀가한 A 양의 어머니(37)와 마주치자 얼굴을 마구 때리고 알몸으로 달아났다 112 신고를 받 고 출동한 경찰에게 체포됐다. 황씨는 A양 집과 출입문을 마주보고 있는 이웃으로 A 양 어머니가 야간에 일을 나가 집을 비운다는 사실을 알고 범행을 계획했던 것으로 25) 이충재 한국일보 논설위원의 성폭행 사건 언론사별 보도준칙 말들어야 라는 기사에서는 오 마이 뉴스가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 (9월) 6일까지 네이버에서 성폭행 키워드로 검색된 기 사건수를 헤아려보니 2만885건이 나왔다는 구절이 있다. 또한 이 기사에서는 이러한 선정 적인 보도에는 소위 보수, 진보 매체가 구별이 없었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이 기사가 인 용한 오마이뉴스의 기사는 성범죄 막으려면 이라는 제하의 기획기사로서 전문가 인터뷰를 담고 있는데, 이 연속기사의 김준호교수, 권인숙교수 인터뷰는 깊이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26) 이러한 측면에서 홍성수, 괴물을 없애는 방법, 시사in, 제261호, 은 원론적이지 만 언제나 유효한 음미해야할 주장이다. 27) 또 이웃집 아저씨, 옆집 여중생 성폭행. 인천서 엄마 밤일 나간 틈 노려 새벽에 침입 범 행 인천=이환직 기자(slamhj@hk.co.kr, 입력시간 : :35:13) hankooki.com/lpage/society/201209/h htm

18 154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드러났다. A양과 동생들은 부모의 이혼으로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다. 황씨는 A양 남동생이 자주 가는 PC방 주인으로 성범죄 관련 전과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이 사건을 보도 하는 미디어의 태도이다. 그 강력 하다는 google 검색에서 전체 뉴스 11개. 그나마 중복된 것을 빼면 아래가 전 부이다. '이웃집 아저씨'가 또 인천서 여중생 성폭행 동아일보, 2012년 10월 1일 또 이웃집 아저씨, 옆집 여중생 성폭행 한국일보, 2012년 9월 28일 새벽에 이웃집 14세 여중생 성폭행한 30대 男 붙잡혀 - 조선일보, 2012년 9월 28일 새벽 여중생 성폭행 또 이웃집 아저씨 조선닷컴, 2012년 9월 29일 문 잠기지 않은 이웃집 침입 여중생 성폭행 YTN, 2012년 9월 28일 또 `옆집 아저씨` 여중생 성폭행 동생들 묶어놓고 범행 매일경제, 왜 미디어들은 이 사건에서 상품성 을 발견하지 못한 것일까? 왜 이 사건은 묻힌 걸까? 왜 그 이전에 음주운전 전과 밖에 없던 범인이 이 시국에 범행을 저 지른 것일까? PC방 손님으로 알던 사이 도 아니고, 범인 스스로 PC방 주인인 데, 경찰은 다른 사건들에서 늘 발견되어 사건의 원인이 되던 그것 을 그의 하드 디스크에서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던 것일까? 경찰과 언론의 이 새삼스러운 과묵 함이 기이할 뿐이다. 7. 범죄보도의 범죄유발력 범죄보도와 폭력성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여러 가설이 주 장되어 왔다. 가장 대표적인 대립적 가설은 모방 이론과 카타르시스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글자 그대로 모방이론은 미디어 보도의 모방을, 카타르시스이론은 폭력성의 간접 체험을 통한 淨 化 를 주장한다. 여기서 두 이론의 타당성을 검토 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떤 특징적 성격의 범죄자들에게는 범죄보도 가 그 들에게 내재된 범죄적 욕망을 현실에 실현하고자 하는 충동을 격발시켜 외부세

19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55 계에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방아쇠 작용을 하지 않을까 하는 주장을 하 려는 것이다. 28) 고리타분한 이야기 같지만, 우리 형법이론은 기본적으로 합리적 인간 인 범죄 자를 전제하고 있다. 이때의 합리성이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한다고 하는 아주 소박한 의미의 합리성을 의미한다. 때문에 형법이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 는 범죄자라면, 자신이 저지르는, 저지르려고 하는 유사한 범죄가 사회적으로 크 게 문제가 된 경우 지금 잡히면 처벌이 가중될 것이므로, 당분간이라도 조심하 려고 하는 것이 스스로를 위한 합리적 선택 이라고 생각하여야 한다. 형벌이론 에서 형벌예고, 형벌집행에 의한 위하 威 嚇 를 말할 때 전제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범죄자들이다. 그러나 어떤 범죄자들은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 충동이 이성을 압도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어떤 작은 계기- 이 경우에는 범죄보도-가 방아쇠가 되어 그나마 억제되던 범죄실현 충동을 제어불능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것은 아닐까? 만약 이것이 실증적 연구를 통해 뒷받침될 수 있다면, 우리 미디어의 과도한 범죄보도는 또다른 범죄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주로 상상에 기반한 (아동) 포르노가, 영화가, 소설이 범죄를 유발한다면, 현실의 범죄에 기반한 세밀하고 상세한 범죄묘사를 주된 요소로 하는 우리 미디어의 범죄보도가 범죄유발력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 그 이전까지 음주운전 전과 밖에 없던 PC방 주인이 온 나 라가 아동 성폭행범에 치를 떨고 그의 얼굴이 온갖 매체를 도배하고 있는 시기 에 식칼을 들고 옆집에 들어가 거기 사는 미성년자를 강간하게 된 계기는 무엇 이었을까? 그냥 우연인 뿐인가? 8. 맺는 말 이상에서 우리나라 미디어의 범죄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하여 보았다. 특별히 해결책을 제시한 것은 아니지만, 관련 문헌에는 이미 너무도 충분히, 너무도 옳 은 개선방안들이 나와 있다. 29) 그러나 주로 미디어와 수사기관의 이해가 맞아 28) 이 문제에 대한 이론적 점근으로는 심영희, 범죄와 언론보도, 방송학 연구, 통권 6호, 한국방송학회, 쪽 이하 참조

20 156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떨어지는 부분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어떤 목소리도 공염불이 될 뿐이다. 또한 어쩌면 이 글은 필자가 형사법 전공자로서 가지는 전문성의 한계를 넘는 대상을 다루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엄밀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주장 이라기 보다 하나의 문제제기라고 할 수 있다. 전문적인 미디어 전공자가 아니 면서 미디어의 범죄보도의 문제점을 지적 하기는 하였지만, 관련 전공자로서 동 시에 시민으로서, 뉴스 소비자로서 미디어에 바라는 것들, 주의했으면 하는 것들 을 거칠게나마 소개한 것으로 이해하여 주시길 바란다. ************************************************ * 아래의 글은 글을 작성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블로그에 있는 글이다. 이 분의 글 전체에 모두 동의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취지에 깊이 공감하게 되어 덧붙 이고자 한다. 나주 어린이 성폭행, 범죄내용만큼 기사도 잔인하다. 블로그, 필명 난 아직도 ing 참으로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났다. 부모의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딸이 자신을 형님, 형수라 부르던 사람의 손에 잡혀가 유린당하고 짓밟혔다. 평생 마음에 상처를 안고 살 29) 흥미로운 연구가 있다. 박용규, 한국신문 범죄보도의 역사적 변천에 관한 연구-범죄기사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보, 2001, 봄 호에서는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1935 년, 1956년, 1976년, 1996년의 4년치 신문에서 각각 8일치를 표집한 후 그 내용을 분석 하였는데, 범죄보도의 양이나 내용에는 다소나마 변화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표현방식에 서는 큰 변화가 없다고 하며 오히려 선정성을 높아진 측면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지난 1994년의 사건들 뒤에 개최된 방송위원회 주최 토론회의 결론은 2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 히 그대로 유효하다. 다시 말해서 아무 것도 달라진 것이 없다는 점이 문제이다. 방송위원 회 심의실이 작성한 제언의 제목은 제작자의 인식 전환이 필요 이다. 이렇게 문제 많은 보 도를 생산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으며, 기사를 생산하는 기자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통제 할 수 있는 곳은 미디어 기업 자신이다. 왜 그들은 달라지지 않는가? 팔리기 때문이다. 스 스로 자제할 수 없다면 외부적 통제를 받아야 하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미디어를 통제 할 수 있는 권력이 있을까?

21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57 아야 하는 딸을 안고 가야 하는 부모의 마음은 어떻게 할 것이고, 너무 어려서 자기가 당한 일이 무슨 일인지도 모르는 그 어린아이의 눈망울을 보며 나는 차마 무슨 말을 해 야 할지도 모르겟다. 그동안 올라오는 기사들을 보며 나는 참 많은 감정들이 교차했다. 내린 생각의 결론은 ' 범죄의 내용 만큼이나 기사의 내용과 헤드라인도 참 자극적이고 잔인하다.' 라는 사실 이다. 나는 그 어린아이가 그 짐승보다도 못한 사람에게 끌려가 어떤 몹쓸 짓을 당했는 지 전혀 안궁금하다. 다만 내가 궁금한건, 이런 아동 성폭행범에게 어떤 처벌을 어떻게 내릴 것인지, 또한 이런 범죄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 국가차원에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그리고 그 어린아이의 치료는 어떻게 할 것인지가 너무 궁금하다. 그러나 이런 사실을 명확하게 내놓고 여론을 조성하려는 언론은 전혀 보이질 않고 있고, 그저 자극적이고 아주 적나라한 헤드라인으로 클릭을 유도하기만 하는 기사만 몇 페이지를 차지한다. 화 가 난다. 잔인한 범죄만큼 잔인한 기사는 한두번이 아니었다. 잔인한 범죄만큼 잔인한 기사는 이번 한번뿐이 아니다. 수원 토막 살해 사건, 나는 그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어떤식으로 죽임을 당했고 나중에 그 죽음이 어떤 식으로 유린당 했는지 전혀 안궁금했다. 범죄의 잔혹함 만큼이나 기사의 헤드라인과 그리고 기사의 내 용도 잔혹했다. 몇 토막을 내고 또 어떤 식으로 어떻게 했고. 기사를 보며 하루에 몇 번씩이나 변기를 붙잡고 헛구역질을 했다. 마치 내가 그 자리에 있는 듯 생생하게 중계해주는 듯한 기사의 내용에 염증을 느꼇다. 나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어떻게 유린했고, 또 어떻게 짓밟았는지는 전혀 궁금하지 않았 다. 다만 내가 궁금했던건 그런 흉악범들에게 어떤 처벌을 내릴 것이고, 또한 재발을 막기 위해 국가차원에선 어떤 일을 할 것이고, 또한 이런 흉악범들에게 대한 처벌을 강 화하자는 여론을 바랬을 뿐이다. 그러나 하루가 머다하고 자극적이고 적나라한 내용들을 보도했던 각종 언론들은 국민의 알권리란 말도 안되는 알량한 이유로 포장해 자극적이고 아주 적나라한 기사내용과 헤 드라인으로 피해자를 두번 세번 짓밟았다 생각한다. 범죄의 내용만큼이나 잔혹하고 잔 인하다고 생각한다. 피해자의 가족들은 대한민국이라는 땅에서 도대체 어떻게 살아가라 고 그렇게 잔인한 짓을 할 수 있는지 화가 난다.

22 158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나영이 사건도 마찬가지다. 국민의 알 권리라는 알량한 명분으로 두번 세번 짓밟았다고 봐도 무방하다. 후유증을 겪고 있는 나영이란 소녀에게 제2 제3의 나영이를 만들지 않 기 위해 어른들이 이렇게 이렇게 해줄게 라는 약속과 자라나는 아이들을 짓밟은 가해자 들의 처벌을 어떻게 강화해서 재발을 방지할 것인가 라는 국가 정책이나 국민들의 여론 조성보다는 자극적이고 적나라한 기사와 헤드라인으로 어딜 어떻게 하고 또 어딜 어떻 게 해서 어디가 얼만큼 찢어지고. 왜 그럴수 밖에 없는지 너무 한심하고 안타까운 마음 뿐이다. 나는 범행이 전혀 궁금하지 않다. 다시금 말하지만, 나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어떻게 유린했는지는 전혀 궁금하지 않다. 다만 내가 궁금한 것은. 어떻게 그런 흉악한 범죄들을 일어나지 않게 할 것인지. 그리 고 또한 그런 식으로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에게 어떠한 치료를 해서 길을 가다가 엎어 질 수 있는 것처럼 본인이 겪은 그 일들이 인생을 살면서 엎어진 것 딱 그거뿐인, 내가 잘못한 게 아닌 가해자가 잘못한 거란 인식을 심어주고, 후유증을 어떻게 최소화 시킬 것인지, 그리고 그런 흉악범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강력한 처벌을 내릴 것인지 나는 그 것이 궁금할 뿐이다. 핀란드라는 나라는, 사회의 유명한 사람이 자살을 한다고 하더라도 자살이라는 단어를 신문이나 언론 그 어떤 곳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고 한다. 이 단어는 금기어로 지정되 어 언론보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전혀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를 기록 중인 우리나라는 자살이라는 단어가 넘쳐 난다. 아직 도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는 자살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면 자살과 관련된 갖가지 소식 이 쏟아지고 있고, 언론들도 경쟁적으로 자살관련 소식을 주요기사로 다루는데 아무런 거리낌이 없으며 심지어는 그 자살의 방법까지도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도되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자살사건이 있었다. 카이스트대 연쇄자살 사건과 대구 중학생 자살이후의 연쇄자살사건인데 당시 언론보도를 찾아보면 자살이라 는 단어뿐 아니라 구체적인 자살방법까지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몇년전 이 세상을 등진 고 안재환씨의 사건역시도 어디서 어떻게 자살을 했는지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 도를 해서 염증을 느꼇던 적이 있었다. 심성이 비뚤어진 누군가는 그렇게 적나라하게 쓰여진 기사나 헤드라인을 읽고 쾌락이나 환상을 느껴 그런 범죄나 행동을 모방하여 저지를 수 있다. 화성 연쇄살인사건이 그러

23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59 하였거니와, 그동안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흉악한 범죄나 자살사건들이 한두 건쯤은 꼭 비슷한 사건이 일어났었다. 이처럼 나는, 피해자를 두번 세번씩 짓밟고 이미 세상을 등 져버린 고인을 욕되게 하는 기사는 보기가 싫다. 다만 내가 궁금한 건 이런 식의 범죄를 어떻게 줄여 나갈 것이고, 또한 그런 흉칙한 일들을 당한 피해자를 어떻게 케어할 것인지, 또한 그런 범죄를 줄이 기 위한 정부의 정책과 국민의 여론이 보고 싶을 뿐인데 모방범죄를 부추기는 것인지, 아니면 한번 짓밟힌 인권 두번 세번 네번 계속 짓밟히라는건지? 흉악범들의 강력한 처벌, 올바른 보도의식이 필요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형제도를 엄청나게 반대를 했던 사람이었다. 사형, 그러니까 법의 집행이라는 명분으로 사람의 목숨을 빼앗는 것이 그 사람이 자신의 쾌락 혹은 자신의 범행을 감추기 위해 피해자를 죽이는 것과 비슷해 보여서 말이다. 그러나 요즘은 점점 생각이 바뀌기 시작한다. 흉악범이 들끓기 시작하고 그 흉악범들의 인권을 지켜주느라 피해자들의 인권이 짓밟혀 가는 과정들을 보며, 그리고 내가 피땀흘 려 낸 세금으로 저들이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를 보낸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서 왜 내가 저 사람들을 지켜줘야 하는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냥 터놓고 이야기해서, 만약 저런 흉악범들의 형량을 무겁게 때리거나 혹은 사형이란 엄중한 법의 판결을 내린다면, 처벌이 무서워 어떤 누가 그런 범죄를 저지를 수 있을까. 그러나 우리나라는 미성년자든 성인이든 범죄를 저질러도 형량이 너무 가볍고, 거기다 가 술을 먹었다고 하면 심신미약이라는 판결로 형량이 더 가벼워진다. 한마디로 솜방망 이 처벌이다. 이미 중국이라는 나라에서는 미성년자와 동의하에 성관계를 가졋다 하더 라도 사형이라는 판결을 내리고 있고, 다른 동남아 국가들은 미성년자들을 강간 혹은 성폭행을 저지르면 태형이라는 무시무시한 형벌로 다스리고 있다. 충격이 어마어마 해 서 성불구가 될 확률도 높다고 한다. 중국이나 동남아 국가처럼 엄중한 법의 판결로 다 스린다면 어떤 누가 그렇게 쉬운 그리고 충동적인 마음으로 범죄를 저지를 것일까? 새 삼 궁금해진다. 또한,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이라는 알량한 이유를 명분삼아 피해자를 두번 세번 네번 짓 밟고 모방범죄를 부추기는 자극적이고 적나라한 기사 역시도 보기가 싫다. 국민의 여론 을 조성할 수 있는, 그리고 피해자의 인권을 유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적당한 보도

24 160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가 보고 싶다. 그러나 그런 사실들에 있어서 국민의 입이 되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여론을 조성해 나가는 것이 언론의 역할인데 전혀 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범 죄의 내용만큼이나 기사도, 그리고 헤드라인도 너무나도 잔인해서 피해자를 두번 세번 짓밟는다. 너무 안타깝고 화가 난다. 가해자보다 피해자의 인권이 지켜지고, 그저 인생이란 길을 가다가 한번 넘어진 것 딱 그거뿐이라는 마음으로 그 어린아이의 마음에 새겨진 상처가 말끔하게 나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언제쯤일지는 모르겠지만, 대한민국이란 이 나라에서 그런 흉악한 범죄는 다 시금 일어나지 않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25 우리나라 범죄보도의 문제점 161 Abstract Some Problems of the Crime Reports in Korea Lee, Keun-Woo Assistant Professor, Gachon University College of Law It is controversial about crime report on media. This article focused on adverse effect of crime report on mass media which prompted secondary victims and similar crimes. The problems of crime report in the press (or media) are existed since a very long time, and called for the countermeasures, but these solved anything. (It is not efficiency) The values of news are depended not on the importance of event, but on able to be marketed. This is blamable because these behaviors are caused the second victims or similar crimes. It might be any reports of crimes urge to explode the real crime like a trigger? If this effect of crime report is based on empirical study, it can be said the excessive crime reports of mass media are criminality. If it is said that (child) pornography, movies, novels are caused the crimes, crime reports of mass media which has detailed description of real crime caused crimes, too. Therefore, behavior of media s crime report itself is an object of criminology.

26 162 嘉 泉 法 學 제5권 제3호 ( ) key words : Crime News, Sensationalism, Commercialism, Publication of Facts of Suspected Crime, Trigger Effect 투고일 : 심사일 : 게재확정일 :

언론중재01-119

언론중재01-119 92 언론보도와 인격권 CCTV 자료화면을 이용한 언론 보도 마정미 한남대학교 정치언론국제학과 교수 우리가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동안 몇 개의 CCTV 카메라에 찍히게 될까? 솔직히 말해서 하루라도 CCTV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날은 있을까? 아마 두문불 출 집안에서만 생활하지 않는 이상 이를 피해 살기는 힘들 것이다. 원한 것은 아니지만 신용카드와 마찬가 지로

More information

081209기자회견.hwp

081209기자회견.hwp 2008 표현의 자유 선언 헌법 21조를 지켜내자 일시 : 2008년 12월 9일(화) 오전 11시 장소 : 미디액트 대회의실 (광화문 일민미술관 5층) 순서 : - 영상 상영 - 탄압일지 발표 : 황순원 (민주수호 촛불탄압 저지 비상국민행동 상황실장) - 표현의 자유 선언 개요 : 박래군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 - 심의제도 개선 제안 : 김지현 (미디액트

More information

(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법을 알고 기사 쓰기 62 논쟁적 주제 다룰 땐 단정적으로 보도하지 말아야 과학적 사실에 대한 보도 시 주의할 점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정책연구팀장 변호사 기자도 전문가 시대다. 의학전문기자, 경제전문기자 라는 말은 이미 익숙하고 이 외에도 책전문기자, 등 산전문기자, IT전문기자, 스포츠전문기자, 자동차 전문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자들이 있다. 과학

More information

¿©±âÀÚ-À¥¿ë.PDF

¿©±âÀÚ-À¥¿ë.PDF 특 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쭦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쭦나는 오늘도 고민한다 쭦언젠가 어쩌면 만약에 쭦내가 아직까지 기자인 이유 쭦 커리어를 길게 보라 그리고 버티는 힘을 길러라 : 권태선 대표 인터뷰 특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박혜민 중앙일보 Saturday팀장

More information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More information

193수정

193수정 April 04 2015년 4월 15일(수요일) 2015년도 1분기 'BJC보도상' 수상후기 193호 물새는수족관, 흔들리는영화관 도시가위험하다 나연수 YTN 사건팀 기자 - 제 2 롯데월드 부실시공 연속보도 "수족관에서 물이 새고 있어요." 취재는 한 통의 제보전화로 시작됐습니다. '이걸 어떻게 확인하지?' 사건팀 취 재의 시작은 언제나 '맨땅에 헤딩'입니다.

More information

프 로 그 램 시 간 일 정 전체 사회 이명숙 대한변협 부협회장 (변협 세월호 특위 공동위원장) 10:00~10:20 (20분) 개 회 개회사 하창우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5) 축 사 전해철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5) 축 사 이석태 4 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5) 축 사 위철환 前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5) 좌장 : 신현호 변호사 10:20~11:10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4호 `마녀사냥식 컷오프' 강요한 언론 KBS `친노 청산 부족', MBC `친노 패권 청산 미흡' 낙선 타깃, 정청래에서 이해찬으로 TV조선 `친노' 임의적 규정 8개 방송사 야당 공천 관 련 보도 제목 비교 KBS, MBC, SBS, JTBC, YTN, 채널A, TV조선, MBN 더민주

More information

05-28-여름-기고

05-28-여름-기고 인터넷 자료에 근거한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인터넷 자료 근거한 오보의 발생구조를 중심으로 - 이 용 성 한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Ⅰ. 머리말 인터넷 환경의 도래는 기본적으로 취재보도 환경 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그것은 뉴스의 사실 검증 메커니즘을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구체 적으로 현대의 언론 환경은 언론인들이 발전시켜온 검증 방법론을

More information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6호 총선보도로 충성 경쟁 정부 여당 악재에 물타기, 감싸기, 눈감아주기 등 `왜곡' 심각 조선일보(3/12), 중앙일보 (3/14) 청와대를 향한 언론의 충성 경쟁 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총 선을 앞두고 대통령의 선거 개입 논란과 비박 살생부 파문, 윤상현 의원 욕설 녹취록 공개 등 청와대와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2283036BDC320C7F6C0E7292E687770>

<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2283036BDC320C7F6C0E7292E687770> '05. 8. 22(월) 06:00현재 재난관리 종합상황 Ⅰ. 기상상황 2 Ⅱ. 8.19~20 호우피해및백중사리 폭풍해일대처사항 3 Ⅲ. 각종 재난상황 및 조치사항 4 Ⅳ. 주요 재난예방 활동상황 6 Ⅴ. 언론보도 및 기타사항 7 소 방 방 재 청 재 난 종 합 상 황 실 재난관리 종합상황 오늘(8.22) 전국이 흐리고 비(강수확률 40~80%)가 온후 오후에

More information

성도

성도 시나이는 없다 김진호_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 지금 이 어느 때인데... 올해 전반기 개신교계를 뜨겁게 달군 하나의 이슈는 교회정관 개정 논란이었다. 몇몇 대형교회들이 정 관을 개정했거나 개정을 시도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개신교 시민단체들이 강력한 비판과 항의를 표한 것이다. 특히 사랑의교회의 정관 개정안이 그 논란을 더욱 격화시켰다. 이 교회는

More information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 플러스 ] 특별8호 어디서 봤더라? 영화 드라마 작가가 선택한 전통시장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2면 한국영화의 힘 전통시장도 한 몫 톡톡히 거들었지! 4면 문학에 녹아든 전통시장 속 사람들 6면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 짜장면 가게 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소소한 삶의 이야기부터 숨 막히는 추격전까지 전통시장이면 만사 OK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9) 이승길-3교-263-310.hwp

(9) 이승길-3교-263-310.hwp 嘉 泉 法 學 제5권 제2호 (2012.8.31.) 263 Gachon Law Review,Vol.5., No.2.(Aug 31, 2012) pp.263~310 상여금의 통상임금에 관한 판례법리의 소고 이 승 길 * 1) Ⅰ. 문제제기 < 차 례 > Ⅱ. 대상판결의 사안 1. 사안의 개요 2. 대법원 판결요지 Ⅲ. 통상임금의 개념 및 판단기준 1. 통상임금의

More information

150

150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오건환 편집인 김형태 월간 발행처 2011 09 September www.kbjc.ne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제150호 PD수첩 '광우병 보도' '제 38회 한국방송대상' 무죄 확정 수상작 선정 Contents

More information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Ⅰ 추진 배경 ISO 26000 등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하고 윤리 투명 경영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단순한 준법경영을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640..

640.. 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More information

정치

정치 2015 Busan University Students Value Research 2015 부산지역 대학생 가치관 조사 부산청년정책센터 공동기획 여론조사전문기관 (주)폴리컴 후원 2015 부산지역 대학생 가치관 조사 본 조사는 부산청년정책센터와 KNN, 부산일보와 공동기획 프로젝트이며,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주)폴리컴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조사는

More information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제 출 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귀하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 - 언론자유와 여론다양성을 위하여 - 본 보고서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로 제출합 니다. 2009. 6. 25 2009년 6월 25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위원장 강상현 위원 강혜란 위원 김기중 위원 박경신 위원 박 민 위원 양문석 위원 이창현 위원

More information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45.0 44.0 44.1 44.0 43.2 43.0 42.4 42.0 41.0 40.0 41.0 41.7 41.7 41.4 42.1 39.0 39.5 38.0 37.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45.0 44.0 44.1 44.0 43.2 43.0 42.4 42.0 41.0 40.0 41.0 41.7 41.7 41.4 42.1 39.0 39.5 38.0 37.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D a t a & Information 방송 시청률 동향 : 2015년 1사분기 김 숙_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나날이 달라지는 방송 시청 환경을 목도하는 사업자들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방송에서 이탈하는 시청자들의 발목을 어느 플랫폼에 잡아 둘까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방송 사업자들, 특히 지상파 사업자들에게 위기를 체감하게

More information

194

194 May 194호 2015년 5월 15일(금요일) 07 (10) 경인지역 뉴스의 중심에 서다 -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이민영 팀장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수신료 이메일, 메시지 등을 통해 업무에 관해 소통을 하죠. 뉴스가 끝나고 업무를 마감하면 10시가 좀 넘어요. 를 납부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More information

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 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김 세 은 (강원대학교) 1. 서론 최근 한국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하고도 심대한 사회갈등의 중심에 언론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쉽지 않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조선일보와 중앙일 보, 동아일보, 세칭 조-중-동 이라는 용어로 일컬어지는 세 신문 역시 한국 사회의 균열과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504).hwp

기사스크랩 (160504).hwp 경향신문 / 2016.05.03(화) "갈등없는 성과연봉제 도입" 홍보하던 동서발전, 부당노동행위 정황 성과연봉제 노사합의안 찬반투표 당시 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기표소 모습 공기업 발전회사 중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진 한국동서발전이 직원 들의 찬성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벌인 복수의 정황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More information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 시행 2015.9.9] [ 산림청훈령 제1262 호, 2015.9.9, 일부개정] 산림청( 산림병해충과), 042-481-4038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산림보호법 제3 장 " 산림병해충의 예찰 방제 에서 위임된 사항과 산림병해충( 이하 " 병 해충 이라 한다) 의 예방 구제를 위하여 병해충의 발생조사와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2014. 12. 국민대통합위원회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요 약 1 Ⅰ. 서론 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2. 연구의 범위

More information

인사말 7월 24월이면 세월호 대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째다! 그 동안 우리는 실종자들 모두가 가족 품으로 돌아오고,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책임이 밝혀지길 소망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10명의 실종자가 바다 속 어딘가에서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인사말 7월 24월이면 세월호 대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째다! 그 동안 우리는 실종자들 모두가 가족 품으로 돌아오고,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책임이 밝혀지길 소망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10명의 실종자가 바다 속 어딘가에서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 대한 검토 보고서 2014. 7. 21.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법률지원 특별위원회 (전화 : 02-522-7284) 인사말 7월 24월이면 세월호 대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째다! 그 동안 우리는 실종자들 모두가 가족 품으로 돌아오고,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책임이 밝혀지길

More information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와 그 위헌 여부에 관한 소론 - 서울고등법원 2011.2.1.자 2010아189 위헌법률심판제청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11년 5월 사례연구회 2011. 5. 17.발표 변호사 김기중 미완성 원고임 1. 서론 헌법재판소는 2002. 6. 27. 99헌마480 전기통신사업법 제53조등 위헌확인사건에 서 불온통신 의 단속에

More information

Ⅰ- 1 Ⅰ- 2 Ⅰ- 3 Ⅰ- 4 Ⅰ- 5 Ⅰ- 6 Ⅰ- 7 Ⅰ- 8 Ⅰ- 9 Ⅰ- 10 Ⅰ- 11 Ⅰ- 12 Ⅰ- 13 Ⅰ- 14 Ⅰ- 15 Ⅰ- 16 Ⅰ- 17 Ⅰ- 18 Ⅰ- 19 Ⅰ- 20 Ⅰ- 21 Ⅰ- 22 Ⅰ- 23 Ⅰ- 24 Ⅰ- 25 Ⅰ- 26 Ⅰ- 27 Ⅰ- 28 Ⅰ- 29 Ⅰ- 30 Ⅰ- 31 Ⅰ- 32 Ⅰ- 33 Ⅰ- 34 Ⅰ- 35

More information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0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 교시 국어 영역 형 (A ) [ ~ 2] 다음은 교내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진행된 학생의 발 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입니다. 오랜 시간 학교에서 교복을 입 고 생활하자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교 복이 좀 더 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175

175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엄효섭 편집인 김벽수 월간 발행처 2013 10October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www.kbjc.net 1990년 6월 20일 창간 제175호 Contents 02 방송이슈 2013년도 3분기 'BJC보도상' 수상작 3편 선정 시청자

More information

인 사 청 문 요 청 사 유 서

인 사 청 문 요 청 사 유 서 국무위원후보자(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유일호) 인사청문요청안 의안 번호 제출연월일 : 2015. 12. 제 출 자 : 대 통 령 요청이유 국가공무원법 제31조의2에 따라 다음 사람을 국무위원(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으로 임명하고자 국회의 인사청문을 요청하는 것임. 인사청문 요청대상자 성 명 : 유 일 호 ( 柳 一 鎬 ) 생년월일 : 1955년 3월 30일

More information

03-28-여름-특집2

03-28-여름-특집2 지역신문에 나타난 18대 총선보도의 문제점과 논의 - 폭로, 여론조사, 연고주의 보도를 중심으로 - 이 효 성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졸 미 University of Wisconsin - Whitewater 언론학 석사 및 미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 Carbondale 언론학 박사 부산일보 기자, 청주흥덕구선거관리위원회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9FCC1CBC7F6BBF3B0FA20C7FCBBE7C1A4C3A55F36C2F7C6EDC1FD2E687770>

<C7D1B1B9C0C720B9FCC1CBC7F6BBF3B0FA20C7FCBBE7C1A4C3A55F36C2F7C6EDC1FD2E687770> 연구총서 14-AA-12 한국의 범죄현상과 형사정책(2014) 전영실 외 17명 발 간 사 범죄문제에 대한 실효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범죄현상에 대해 정 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범죄현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 해해야 이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정책들이 수립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는 범죄현상 및 형사정책 동향을

More information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2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의 문제점 임 과 새 날 의 의미를 중심으로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어떤 노래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의 기념곡으로 지정되려면(혹은 지정 되지 않고 제창되려면) 두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그 가요(특히 가사)에 내포된 메시지가 기념하려는 사건의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More information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0. 3. 1]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61호, 2010. 2.24, 일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02-2023-85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 (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More information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2.2.5] [보건복지부령 제106호, 2012.2.3, 타법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의 내용은 다음 각

More information

<3039313230392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3039313230392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기회의 회의발언내용 16시 05분 개회 1. 성원보고 박희정 사무총장 - 금일 회의에 방청신청이 있습니다. 국민일보 이선희 기자, 아이뉴스24 김도윤 기 자이고, 18층 회의실에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과반이 참석하셔서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2. 개회선언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DDCAWEAACYAG.hwp

DDCAWEAACYAG.hwp (121-801)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105-200 동아빌딩 4층 전화 02-392-0181 전송 02-392-3722 홈페이지 www.ccdm.or.kr 메일 ccdm1984@hanmail.net 수 신 : 각 언론사 미디어 및 NGO 담당 기자 / 사회부 기자 문서번호 : 민보고2011-009 발 신 : ( 사) 민주언론시민연합 ( 공동대표 정연우박석운정연구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인터넷으로 드라마, 영화 보기 1 1. 인터넷으로 드라마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2.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인터넷 영화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영화관에 접속해 무료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TV도 영화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하나, 둘씩 인터넷을 재미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다 보니 벌써 마지막 시간이 되 었네요.

More information

71호 한소리.indd

71호 한소리.indd 제71호 2011.11.3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신문지부 한겨레신문 우리사주조합 (우)121-750 서울 마포구 공덕동 116-25 발행인_전종휘/ 편집인_길윤형 / 편집_김소민 본사광고 벌써 찬바람 종편 한파 가시화 10월 목표대비 84.7% 그쳐 작년 비해 5.3%p 하락 종편 잇단 판매설명회 등 영향 SBS MBC도 채비 언론노조, `1공영 1민영' 채택하고

More information

7,560일간의 드라마 여행

7,560일간의 드라마 여행 7,560일간의 드라마 여행 흐르는강물처럼 소개글 로케이션매니저의 자전적 에세이 스크린 테마기행 목차 저 푸른 수평선 너머로(그대그리고나) 6 우도속의 섬, 비양도(올인) 10 길은 차밭으로 통한다(SK텔레콤) 14 빵꾸 똥꾸 산골소녀(지붕뚫고하이킼) 16 우포 강가에 앉다(사랑따윈필요없어) 20 떠나요 삐삐롱스타킹 23 왕초 따라가기(왕초) 27 가문의 영광이로소이다(가문의영광)

More information

기자생활 잔흔들 3

기자생활 잔흔들 3 기자생활 잔흔들 3 bohemian 소개글 목차 1 김문수 무상급식수용으로 고립무원 함몰된 오세훈 4 2 MB 與 수뇌부 날치기-폭력 민심이반 외면-정면돌파 6 3 韓 날치기 업보 2012총선전멸 과보될라 8 4 날치기 후폭풍 MB레임덕- 韓 자중지란 여권 휘청 10 5 급식 접종비'0'부모.국민 분노극점'한나라 패닉' 12 6 4대강-날치기지휘 이재오 90도

More information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 ᄀ 2) 지은이가 3) (라)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일신여자중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ᄀ환도를 하고 폐허가 된 서울에 사람들의 모습 이 등장하던

More information

100209_철도인권침해진상조사보고서.hwp

100209_철도인권침해진상조사보고서.hwp MEMO Ⅰ. 서( 序 ) : 진상조사단의 활동 배경과 조사 방법 및 조사 경과와 한계 1. 진상조사단 구성 배경 철도노조의 파업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에 따라 제반 노동관계법을 준수하면서 진행하였던 합법적인 파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수사기관은 이를 불법으로 호 도함은 물론 업무방해죄를 무리하게 적용하여 철도노조 및 조합원을 탄압하였음. 철도공사는 2009.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174

174 September 04 방송의 날 특집 2013년 9월 15일(일요일) 174호 방송사료, 이렇게방치해도부끄럽지않은가 김성호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객원교수 아시아CGI애니메이션센터설립추진위원장 나는 요즘 집필과 강의로 부담스러 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집필에 대한 부담이란 방송역사에 관한 저술 프로 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인데, 지난 연초에는 방송문화진흥회가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5년 10월 27일 화요일 부탁해요 엄마 무르익는 줄거리 주말 안방극장, 여군보다는 군대 간 삼둥이 일요일 수도권 시청률 31% 돌파 KBS 2TV 주말극 부탁해요 엄마 가 슈퍼맨 시청률 14%로 1위 진짜 사나이 13.9%로 박빙 위를 놓고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양새 서언 서준은 생애 첫 체혈검사를 했고, 다. 추사랑은 집라인 타기에

More information

연구기관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 문화기획집단 영희야 놀자는 여성의 시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며 사람들과 소통 하고자 하는 여성들이 모여 만든 문화기획집단입니다. 영희 는 우리 자신들이자 우리가 말 걸 고 싶은 우리 세대 보통 여자들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모래

연구기관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 문화기획집단 영희야 놀자는 여성의 시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며 사람들과 소통 하고자 하는 여성들이 모여 만든 문화기획집단입니다. 영희 는 우리 자신들이자 우리가 말 걸 고 싶은 우리 세대 보통 여자들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모래 청년허브 연구보고서 청년 예술가 창업가들의 골.목.길 고군분투기 서울시 청년일자리허브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 연구기관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 문화기획집단 영희야 놀자는 여성의 시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며 사람들과 소통 하고자 하는 여성들이 모여 만든 문화기획집단입니다. 영희 는 우리 자신들이자 우리가 말 걸 고 싶은 우리 세대 보통 여자들을 의미합니다.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6년 1월 27일 수요일 국내 엔터산업으로 몰린다 주몽 등을 제작한 초록 250억원을 투입, 최대주 뱀미디어는 이미 2014년 말 주가 됐다. DMG의 지분 현재 상황에서 중국 자본은 자금난에 은 (국내)자본 잠식 부분과 메이드 인 차 차이나머니의 손안에 들어 이미연 소속 씨그널엔터-214억 원 들고 온 화이자신 등 계약

More information

작은 눈을 크게 뜨고 본 세상

작은 눈을 크게 뜨고 본 세상 작은 눈을 크게 뜨고 본 세상 화씨911 소개글 배우려는 자세로 보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나보다 남을 생각하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정치인이 유권자의 눈으로 보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유권자는 정치인의 눈으로 보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그런 눈으로 세상도 정치도 언론도 보고 쓴 글을 모았습니다. 목차 1 박근혜와 그 아류들의 저급한 사고( 思 考 ) 5 2

More information

기타사례 대통령 선거에 입후보하려는 박 의 공직후보자로서의 자질과 적격성에 대한 판단을 위한 공익적 동기로서 위 각 게시글 등을 작성하였다고 하더라도,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할 수 없 다 고 판시했다. 이 판결에 대해 피고인이 항소하였으나 항소기각되엇고, 다시 상고하여

기타사례 대통령 선거에 입후보하려는 박 의 공직후보자로서의 자질과 적격성에 대한 판단을 위한 공익적 동기로서 위 각 게시글 등을 작성하였다고 하더라도,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할 수 없 다 고 판시했다. 이 판결에 대해 피고인이 항소하였으나 항소기각되엇고, 다시 상고하여 Ⅳ. 기타사례 피고인이 작성한 기사는 진실에 부합하지 않고 피고인은 그 기사의 허위성을 인식하였므로 위법성이 조각되지 않는다 서울중앙지방법원 2007. 10. 25.자 판결 (2007고합817) 사실개요 서울중앙지방법원 제23형사부(재판장 민병훈 부장판사)는 2007년 10월 25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명예훼손) 및 공직선거법위반

More information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고대 동아시아의 왕성과 풍납토성 - 풍납토성의 성격 규명을 위한 학술세미나 - pp. 46-67 한국의 고대 왕성과 풍납토성 김기섭(한성백제박물관)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고대의 왕성 1. 평양 낙랑토성 2. 집안 국내성 3. 경주 월성 4. 한국 고대 왕성의 특징 Ⅲ. 풍납토성과 백제의 한성 1. 풍납토성의 현황 2. 한성의 풍경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6년 6월 22일 수요일 유상무 파문 KBS 2 외개인 정규 4부작 변경 26일 종영 탁 터진 닥터스 뷰티풀 마인드 여유있게 따돌려 의학드라마 화제의 맞대결 첫 방송 시청률 3배 개그맨 유상무의 성폭행 논란으로 된 마인드 는 나란히 의사를 주인공으로 명암 갈려 인 닥터스 는 전국 시청률

More information

사업수혜자 계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여 성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남 성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예산구분 계 14 15 15 여 성 7(50%) 7(50%) 8(50%) 남 성 7(50%) 7(50%) 8(50%) 2011년까 지는 결산 액

사업수혜자 계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여 성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남 성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불특정다수 예산구분 계 14 15 15 여 성 7(50%) 7(50%) 8(50%) 남 성 7(50%) 7(50%) 8(50%) 2011년까 지는 결산 액 각종통계조사(일반회계) 사업개요 사업목적 : 사업기간 : 추진근거 : 예 산 액 : 사업내용 : 우리구의 토지, 인구, 경제, 사회, 문화 등 각분야에 걸쳐 기본적인 통계자료 수록 2012년 01월 01일 ~ 2016년 12월 31일 통계법 제29조 및 동법시행령 제42조 광주광역시 북구 통계사무처리규정 제10조 11백만 원 구비 11백만 원 각종통계조사 책자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디마프, 린 OST로 흥행 돌풍 예감 한국청년 방현성, 재치+입담으로 필리핀 스타되다 E&M에 따르면 린 화제 드라마 주제곡 연달아 히트 습이 방송작가의 눈에 들면서 2010년 리 오늘부터 KBS1 인간극장 서 방송 얼리티 쇼에 캐스팅됐다. 그리고 준우승 유명 MC된 사연 가족사 등 공개 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