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한류문화발전과정 오이훤 제 1 장서론 본연구는한류문화를수용하는대만을중심으로대만에있는한류현상을모색하고자한다. 현재한류가아시아를넘어유럽, 서양국가에서도큰인기를얻고있다. 한류문화를좋아하는사람들이많아지면서한류가수싸이의 " 강남스타일 " 로인해전세계팬들은한류에더열광하게되었다. 유럽이나미국등의국가들이한류문화를즐기게된기간은그리길지않다. 한류열풍은아시아국가인대만, 중국, 일본, 태국등국가에서시작되었다. 90 년대한국드라마나노래가아시아각국가에진입하면서현지인들은한국문화를접하기시작했다. 지어한류아이돌가수인슈퍼주니어는대만에서역대최초로한일음악차트 60 주연속 1 위를차지하기도했다. 대만에서한류가선풍적인인기를끌자, 대만아이돌은한국아이돌만큼사랑받지못하며인기를누리지못하고있다. 한국아이돌을모방하여아이돌그룹을계속만들어내지만실패한케이스가대부분이다. 반한 ( 反韓 ) 감정이격해진다하더라도한류열풍을막을수는없었다. 1992 년, 대만과한국의수교단절이후, 대만사람들은반한감정을갖게되었고 2011 년아시아게임태권도사건으로인해반한감정이더심해졌다. 이처럼한국문화를수용하지않고퇴출을요구하는목소리가높아지고있는추세임에도불구하고한류열풍은쉽게사그라지지않았다. 한류의대만토착화와반한감정이심한대만에서한류가오히려더유행하는원인이무엇인지살펴보도록한다. 또한일본문화가한발일찍대만에진입하였으며일본방송채널도많이설치돼있는상태였음에도불구하고한류가점차일본문화를대체해나가고있는원인을깊이연구하고자한다. 수많은선행연구와대만의언론매체자료를살펴보면서외래문화의잘받아드리는대만에는어떤대책이있는지, 또는왜대만아이돌들이한국아이돌처럼성공하지못했는지에대해서알아야대만문화가더발전할수있다는점에서출발하여연구하고자한다. 다시말해서, 본연구에서한류의시작, 현황, 그리고대만에미치는영향에대해서살펴보면서대만에주는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이연구를통해대만의한류현상과전망, 한류가일본문화를밀리는점, 대만연예인들이인기를끌지못하는원인에관하여분석하고자한다. 제 2 장대만의한류현성과영향 일반적으로알려진한류의기원은 1999 년북경청년보 ( 北京青年報 ) 에서시작한다. 그러나 ' 한류 ' 라는말자체는 1997년 12월 25일에대만에있는연합완보 ( 聯合晚報 ) 에서먼저나왔다. 당시 ' 한류 ' 는한국대중문화가아닌한국기업이나제품을가리키는말로쓰였다. 1 한국대중문화를표현한단어가아니었지만대만에서한국과관련된정보나뉴스를매우중시하는것을알수있었다. 그이후에 ' 한류 ' 라는단어의용도도광범해진다. 제 1 절한류의발전과정 한류는일본문화를이어아시아국가에서나타나는새로운유행문화이다. 대만에서한류열풍이드라마열풍, K-Pop 열풍, 패션관광열풍 3 단계로나눌수있다. 대만한류열풍첫단계 - 90 년대말부터 1998 년한국남성그룹 ' 클론 ' 은 < 빙빙빙 > 이란노래로대만에서앨범을내고공연을하는등큰인기를끌었다. 그이후에한국그룹이나가수의노래는대만에서큰열풍을일으키지는못했지만, 대만가수나그룹들이한국가수의노래를리메이크하여큰인기를얻은 한국외대 GSIAS 한국학과정치전공 1 매일경제한류본색프로젝트팀. 한류본색 ( 한국 : 매일경제 2012)
408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것도다른방식으로한국문화를적용했다고볼수있다. 2 대만한류열풍두단계 - 2002 년 ~2005 년 대만은 90 년대후반부터한국문화를수용하기시작하였다. 대만에서첫방영된한국드라마는 1993 년의 마지막승부 이다. 그러나대만사람들의관심을끌지는못했으나, 2001 년에대만 GTV 방송국에서방송된 불꽃 가을동화 아름다운날들 등드라마들로인해한국드라마가큰인기를얻기시작하였다. 한국의문화성과드라마내용이대만사람들이쉽게접근할수있고, 그당시일류 ( 日流 ) 가큰유행을시키며드라마인세를크게올려놓았기때문에한국드라마를본격적으로수입하기시작했다. 대만뿐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큰인기를받은한국드라마인세도많이오르게되었다. 겨울연가 가대표적인예이다. 한시간당에세금이 1000 달러였던한국드라마들은 겨울연가 로인해한시간당에세금이 2000 달러로올랐음에도불구하고대만에서지속적으로수입한것으로보아당시한국드라마가이미대만에서자리매김한상태였다고볼수있다. 3 2005 년한국드라마 대장금 대만에서시청률이 6.35%(ACNielsen) 로유선방송에서상위권을차지했다. 그이후에대만에서는무유선방송이관계없이한국드라마를적극적으로수입했다. 대만드라마못지않게자주방영되던한국드라마는이미대만에자리잡고있던일본드라마를대체하기시작하였다. 2006 년부터한국드라마를대량적으로수입함에따라한국예능프로그램또한대만방송방영이시작되었다. 뿐만아니라한국동시방영의방식으로드라마가방영되기도했다. 드라마가방영되면서한국배우들의인지도가높아지고, 한국드라마촬영장을구경하거나팬미팅에참가하기위해한국에여행하러가는사람들도점차많아졌다. 한국드라마로인하여대만에서한류열풍이시작되었으며, 한류열풍의단계를완성시켰다고말할수있다. 대만한류열풍세단계 -2009 년부터현재까지 2004년까지대만에서는일본문화나아이돌노래가대부분이었다. 그후한국그룹인 ' 동방신기 ' 와가수 ' 보아 ' 가대만에진출하면서대만한일음반차트에도변화가일어났다. 2005년 풀하우스 가대만에서방영되면서한국가수인 ' 비 ' 의음반판매량또한이전한국연예인들보다많았다. 4 이때부터슈퍼주니어, SS501 등한국아이돌이대만에서데뷔하면서인기가점점많아졌으나, 일본아이돌을뒤쫓아가고있는상황에불과했다. 2008년 6월슈퍼주니어의앨범 'Sorry, Sorry' 가음반차트 1위에차지하면서한국아이돌이본격적으로대만에진출하였다. 이전에는한일음반차트에서한국가수를보기힘들정도로일본가수의시대라고불리어졌지만 2008년을기점으로한류의세대가도래했다고볼수있다. 슈퍼주니어는대만에서역대최초로한일음악차트 60 주연속 1 위를차지하기도했다. 게다가 2011 년부터 2012 년까지한국배우나가수가대만에서개최한콘서트나팬미팅은 90 조이상이넘는것으로보아한국또한대만을한류의주요시장으로여기고있음을알수있다. 그리고남녀노소너나없이페이스북 (Facebook) 을활용하는대만에서규모가가장큰한류정보사이트인 KPOPN 도페이스북에서팬페이지를열려있다. ' 좋아요 ' 를누른사람이약 104 만여명이고토론하고있는사람들이 10 만명이나넘었다. 이를통해서대만에서한국문화를적용하는사람들이많다는것을증명할수있다. 5 현재대만에서는한국드라마를많이방영하고있고한국아이돌도많이진입하는동시에한국연예인들을따라서패션유행을타고드라마에서나오는제품을사기도한다. 2002년부터대만팬들이 가을동화 겨울연가 등드라마의촬영장을직접찾아가구경하고드라마에서나왔던상품들을소비하기시작했다. 그리고남녀주인공들의드라마속패션을선호하고인터넷쇼핑몰에서마음에드는옷이나액세서리를사는사람들도늘어났 2 대만야후웹지식참고 3 民生報 : 韓流旋風 (2002) 4 대만五大唱片한일음반차트 : 2004년 54주 ~2012년 53주참고 5 K-Popn : 대만 K-Pop 사이트 http://kpopn.com/ 참고
대만의한류문화발전과정 409 다. 드라마뿐아니라청소년들또한아이돌의스타일을따라똑같은가방이나옷을사기도한다. 대만에서살수없는것은한국 G 마켓을통해구매하는경우도늘어났다. 대만야후인터넷쇼핑몰도한국쇼핑전문점 ( 韓版, 韓貨 ) 이라는타이틀을내걸고한국에서유행하는옷을판매하고있는추세이다. 또한지금한국화장품브랜드나전자상품회사에서한국아이돌이출연한광고를많이제작함에따라화장품을구매할때아이돌과관련된상품을증정하는방식으로많은팬들이이목을집중시키는마케팅전략을펼치고있다. 2011 년부터한국에서년마다열리는한류콘서트도마찬가지다. 대만여행사와협력하여패키지를만들어한국에가서한류스타들과직접만나는기회를제공하고있다. 위와같은한류상품을통한한국패키지여행이점차증가할것이라는전망이다. 제 2 절반한사건이한류에미치는영향 1992 년한중수교로인해많은나라들이대만과단절하게되었으며한국도그많은나라중하나였다. 특히한국과미국과의단교는대만에큰타격을주었다. 대만은한국해방후에유학생을비롯하여무역, 학술등의방면에서좋은외교관계를맺어왔으나단교로인해양국간의교류관계가모두와해되면서대만사람들에게큰충격을주었다. 이충격은대만사람들의분노와슬픔으로변했으며한국을파트너심리보다경쟁심리로바뀌게되었다. 2002 년아시안게임유치경쟁으로인해한국에대해부정적인시각을갖게되었다. 특히 2010 년광주 ( 廣州 ) 아시아게임에서대만선수양숙군 ( 楊淑君 ) 이실격패를하면서과도한한류열풍과더불어반한 ( 反韓 ) 감정이다시고조되기시작하였다. 대만국민들이한국제품불매운동을펼치는등여러가지방식으로반한활동을하였다. 대만 NOW news 언론조사의에의하면 61% 이상의대만사람들이한국을싫어하지만 70% 이상의대만사람들이한국제품을좋아한다는결과가나왔다. 6 대만의반한감정은주로국제적운동경기할때나타났으며일상생활에서반한감정이고조되어있는상태는아니다. 대만사람들이한국에대해미운정고운정이들었다고표현하면서비교적복잡한감정을가지고있음을알수있다. 반한감정이존재하긴하지만한류열풍에대한영향이그다지크지않다고볼수있다. 7 제 3 장대만한류와대만예능계의현황 제 1 절한류가대만의유행문화에미치는변화와영향 대만은한국문화가진입하기전에일본문화가이미대부분을차지하고있었다. 일본드라마, 아이돌, 예능프로그램, 패션, 화장품등으로일본문화에열광하는哈日族들로항상붐볐다. 2002 년까지한국드라마나한류문화가대만에진입하기는하지만한국문화를수용하는사람들이소수였고한국문화가존재하고있어도큰영향력이없었다고볼수있다. 하지만시간이지날수록대만케이블방송국에서한국드라마와프로그램이 30% 이상의비중을차지하게되었다. 특히 2008 년부터한류의새로운시대를열었다고말할수있다. 표 1 과대만오대음반 ( 五大唱片 ) 의차트에의하면 2008 년이전에한국드라마수량이일본드라마보다적고음반차트 TOP20 에들어간한국가수나아이돌도별로없었다. 그러나 2008 년을기점으로한국드라마진입수량이급상승할뿐만아니라차트에차지하는한국가수, 아이돌도점차많아졌다. 표 1 : 2007 년부터 2012 년 12 월까지대만에서방송된대만, 한국, 일본드라마수량표 8 6 NOWnews.com 今日新聞網 : 又愛又恨? 調查 : 逾 6 成台灣人有反韓情緒 7 成人愛用韓貨 (2012 年 11 月 15 日 ) 7 把全球當舞台, 韓國要成亞洲的聲音 ( 대만 : 遠見雜誌 2011) 8 위기백과의수치를토대로완성하였다.
410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한류가일본문화를대체한가? 표1과음반차트를통해한류가일본문화를대체했다고말하기는무리가있지만한류가일본문화보다앞서간다고볼수있다. 대만유명한한국, 일본문화전문가吳建恆은 지금대만에서한류에열광하는사람들즉哈韓族이哈日族보다더많은것은분명한것이고, 일본에일본문화만알고일본어만배우는나처럼다음세대는이런식으로한류문화를보고배우며자랄것이다. 9 대만環球唱片 (Universal Music Group) 사장도 한류아이돌이대만의일본가요시장을대체하고 SM, JYP 등한국꽃미남들이일본쟈니스를대체하였다. 10 표 2 : 2007 년부터 2013 년 5 월 23 일까지대만에서한국, 일본음판판매차트평균표 11 표 2 는대만오대 ( 五大 ) 음판온라인주간차트에의해만든표이다. 2007 년상반부터 2009 년상반까지대만한일음판차트 20 위에들어간아이돌이나가수들이많지않았다고볼수있다. 그런데 2009 년후반부터점차성장하고있다. 한국드라마 " 꽃보다남자 " 가대만에서방영되면서드라마 OST 앨범의판매량이많아지고있었고, 또한드라마중에서윤지후역을맡은김현중이속한그룹인 SS501 의인기도굉장하였다. 2009 년도 27 주때슈퍼주니어, SS501, 샤이니, 빅뱅등한국아이돌들이처음으로차트에서전 6 위를차지하였다. 그이후에한류아이돌들이대만에진출하고인기를얻으면서차트순위나판매량도끊임없이성장하고있다. 특히 2013 년도 19, 20 주에서인피니트, 티아라, 샤이니, B1A4, 이하이, 시크릿, 포미닛등인기그룹뿐만아니라헬로비너스, 빅스, 주니얼등한국신인가수와아이돌들까지차트전 20 위를전폭적으로차지하였다. 차트로인해대만팬들이한국에서대세아이돌그룹을지지하면서도신인그룹에대한관심이가지고있는것을알수있다. 1 한류아이돌타국토착화 한국아이돌그룹은일본아이돌과달리외국인을선택해그룹을만들어내는추세이다. 예를들면슈퍼주니어전멤버인한경 ( 韓庚 ), 미쓰에이멤버지아와페이, 에프엑스멤버빅토리아, Amber 등은대만, 중국에서활동할때통역할필요가없고직접적으로팬들과소 9 10 遠見雜誌新韓流席捲全球 流行娛樂產業把全球當舞台, 韓國要成 亞洲的聲音 中華民國九十九年一月二十五日星期一聯合報 C5 專題 11 대만五大唱片한일음반차트 : 2004 년 54 주 ~2013 년 25 주차트를토대로완성하였다.
대만의한류문화발전과정 411 통할수있어서해외팬들과의사이가좀더좁힐수있다. 중국어뿐만아니라아이돌에게데뷔전에영어나일본어공부를시키고한그룹에세가지이상의언어를구사할수있어외국어노래도부를수있고의사소통에도문제가되지않는다. 또한한국아이돌과배우들이타국에서직접활동하는경우도점차증가하고있다. 슈퍼주니어의멤버최시원과이동해는대만에서 3 개월동안중국어를배우면서드라마촬영을하였으며팬미팅도진행하였다. 이와같은해외팬들과직접소통하는방식을통하여타국에서인지도가높아졌으며이에따른인기도유지할수있다. 2 일본의엄격한초상권 ( 肖像權, right of likeness) 문제 일본은아이돌의초상권을매우중시하여영상, 뮤직비디오등유투브 (youtube) 에마음대로올릴수없다. 지금일본드라마, 프로그램과가수나아이돌의소식까지대만에들어오지만한국처럼공식유투브와사이트를통하여즉시정보, 컴백자켓사진과티저를전세계팬들에게전파하지않는다. 때문에팬들이일본영상이나프로그램을보기가쉽지않고접하기도어려우며많은哈日族들이한류문화를수용하기시작하고哈韓族로변해哈日族도점차감소하는추세이다. 3 한국은해외시장을중시 최근한류스타들의대만활동이부쩍늘었다. 콘서트, 팬미팅, 드라마홍보등으로매주한팀이올정도로한류스타들이대만방문이잦아졌다. 일본스타들은해외팬을유지하는것보다일본국내팬들을더중시하였기에국내에국한되어활동하는경우가많아서대만팬들과직접적으로교류하는경우가적었이때문에대만팬들의마음이떠나기십상이었다. 뮤직스테이션 ( ミュージックステーション, MUSIC STATION) 은일본에서 1986 년부터매주금요일 JST 에생방송되고있는음악방송이다. 일본에서대표적인음악방송이고최대의음악프로그램이라고할수있다. 한국에서도 뮤직스테이션 처럼생방송되고있고매주의음악차트를발표하는음악방송인 4 大음악방송프로그램이있다. KBS 2TV 뮤직뱅크 는일본, 프랑스, 홍콩, 칠레등여러나라에서방송월드투어를하였다. 또한 Mnet M COUNTDOWN 은올해 4 월에콘서트형식으로한류인기아이돌들을초대해 대만에서 M COUNTDOWN- 你好台灣 를하였다. MBC 쇼!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 도역시나해외방송을할생각이있다는소문도났었다. 그런데 뮤직스테이션 은해외에서생방송이나스페셜콘서트를해본적이없었다. 또한한국아이돌이일본아이돌보다스타일과노래가다양하다. 대만에서일본아이돌이인기가아예없다는결론은내기가힘들지만예전보다인기가떨어졌다는것은사실이다. 그리고 2013년 3월에일본의아베신조 ( 安倍晋三 ) 총리가 ' 쿨재팬 ( 멋진일본 / 酷日本 )' 사업에 500억엔 ( 약 5800억원 ) 을투자하겠다고공언을하였다. 쿨재팬은일본외무성이추진하는일본문화콘텐츠를해외에홍보하는사업을말한다. 아베총리는정례회의에서 " 일본경제를살리려면문화와지식, 정보의힘에기반해움직이는 ' 소프트파워 ' 도중요하다 " 며 " 국가성장전략가운데하나로일본문화홍보를강화하겠다 " 고밝혔다. 이에일본정부는일본연예계의최고실력자인아키모토야스시 ( 秋元康 ) 프로듀서, 유명의상디자이너인준코코시노등의자문을얻어오는 4월까지구체적인제안서를작성하기로하였다. 일본외무성은작년여름조직개편때국외문화교류를담당할조직을하나로합쳐 ' 홍보문화외교전략과 ' 를신설하고일본의유명애니메이션과패션, 음식등문화콘텐츠전체를적극홍보하려고한다. 12 일본도문제를인지하여문화를더발전하기위해대체를계획하려고한다. 12 2013 년 3 월 5 일 아베 " 쿨재팬사업에 500 억엔투자 " 한국, Chosunbiz 뉴스
412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한일아이돌사진비교 제 2 절한류가대만예능계에미치는영향 한류는대만토착화가되었는가? 한류는이미대만토착화가되었다는것은부인할수가없다. 그런데많은국가들이서구화보다다른주변국문화에영향받는것을더두려워한다. 13 대만도마찬가지로주변국인한국문화의진입을걱정하고예능계에서자국의예능문화를창조하고자해서여러가지방침을찾으며대만의특유한예능문화를만들기위해노력하고있다. 또한한류처럼 ' 대류 '( 台流 ) 가언젠가나타날것또한기대하고있다. 14 빠른시일내에대류열풍을일으키기는힘들것을지각하고있기때문에현재여러가지방법을실험하고있는단계이다. 1 한국프로그램모방과노래리메이크 대만에서제작팀은제작비가부족한경우나한국인기프로그램리메이크가많은인기를끈다는것이이미공공연하게퍼져있기때문에수많은리메이크작을만들었다. 예를들면대만 ' 就是愛放電 ' 는한국인기프로그램인 우리결혼했어요 처럼연예인들이가상부부생활을보여주는프로그램이지만많은시청자들의악플로인해결국종영하였다. 대만가수瑤瑤도카라의 Honey 를리메이크한후에 원판이더낫다! 이제리메이크그만하자! 등네티즌들의부정적반응으로결국도성공하지는못했다. 2 한류스타를요청해대만드라마, 수상식참여 현재대만에서데뷔는하지만인기를끌지못해서망하는아이돌이대다수이기때문에대만아이돌은거의없다. 한국드라마가대만방송계에큰충격을주었고, 그를추종하기도한다. 그러나한국드라마의제작비는대만드라마보다 10 배나되고드라마한편의제작비가대만드라마 20 편의제작비이다. 15 외국에서촬영하거나한류스타들을출연시키는것이대만에서는아직까지는불가능하다고보고있다. 제작비가많지않은상태에서어떻게인기와시청률을상승시킬까? 한국아이돌이나배우와협력해드라마를찍거나수상식, 이벤트에초대를하기도한다. 대만드라마 화려의도전 도슈퍼주니어멤버를요청해촬영을하였고, 시청률 2 위를차지하였다. 심지어해마다가장떠오른한국배우를초대하기도했다. 3 한국엔터테인먼트의경영방식에따라가기대만에서 20 대아이돌이없으니사람들이한국연예인을좋아할수밖에없다. 대만기획 13 김미현. 전지구화의대중문화, 한류담론과한국영화산업동아시아의진출 ( 한국 : ASPAC 42 호 2008) 14 愛恨韓國 ( 대만 : 遠見雜誌 2012) 15 把全球當舞台, 韓國要成亞洲的聲音 ( 대만 : 遠見雜誌 2011)
대만의한류문화발전과정 413 사도경쟁심에한국엔터테인먼트처럼연습생을모집해훈련을시작했지만아직도실험적단계에머물러있다. 한국아이돌의실력과화려한외모에견줄만한대만아이돌그룹을만들려면비교적긴시간을요구할것이다. 제 4 장한류미래의발전과전망 지금동아시아뿐만아니라서양도한류에빠지게되었다. 싸이의 ' 강남스타일 ' 로인해한류에열광하는사람들도많아지고있다. 한류는 70, 80 년대의미국문화처럼빠른속도로전세계에서전파되고있고전세계사람들이따라하고있다. 90 년대말부터시작된일류보다더성장하고영향력도커지고있다. 한류는타국가의문화를대체하고많은국가들이한류문화를급작스럽게수용함에따라걱정되기도한다. 그러나한류의가능성이작은것은아니다. 미국은미국문화로인해발생한반미주의, 또한미국문화는문화제국주의라고일컬어지기도하는반면에나중에한류도제 2 미국이될가능성이있는것인지살펴볼필요가있다. 한류는다른방식으로전파되고있다. 진출국의언어로앨범을출판하고한국음악방송프로그램도정기적으로외국에나가공연하거나팬미팅을진행한다. 이외에한류스타들을통하여한국관광, 음식, 한글등도홍보하기시작하였다. 2008 년부터현재까지의한류는아이돌중심이었지만그후의한류는한국문화중심으로흘러가고있다. 한국 SM 엔터테인먼트사장이수만이현재단계는아이돌이타언어로노래를부르게하고해외공연도많이하지만, 다음단계는각나라의연습생을모집해다문화그룹을만들겠다는계획이다. 대부분의한국엔터테인먼트도다문화계획을실행준비중에있고훗날에이와같은아이돌의모습도만나볼수있을것이다. 제 5 장결론 한류아이돌이끊임없이데뷔하며대만에와서공연하고있다. 대만예능계는아직도새로운아이돌, 드라마와프로그램을창조하지못했기때문에한국프로그램과드라마를수입할수밖에없는구조이다. 대만은예전부터자국의문화와타국의문화가공존해온상태였고국민들이외래문화수용태도도점차적극적으로변해가며미래에도이런식으로발전할것이라고예상된다. 한류가언제까지대만에존재할지모르지만짧지는않은것이다. 16 현재대만의문제는타국의문화를적용하면서대만문화를잃지않는대책에대한강구이고다른방침을찾아영향을받지않고자국의문화를그대로보존해야한다. 대만도한류처럼대만문화를창조해발전시키는것은바람직한일이다. 대만역대문화사를살펴보면대만에서타문화가존재하는경우의비율이굉장히높았다. 어느측면에서대만이자신의문화를잃지는않을까조바심이난다. 한국을경쟁국가로보는대만은한류가계속발전되면서급하게대류 ( 台流 ) 를만들고싶은것은중요하지않고먼저자신의문화를뒤돌아봐야한다. 즉, 다른나라의문화를거부하는것보다자신나라의문화를더국민의관심을가지게해야한다. 여기에는한류의시작과성장과정을보면서한국에게배워서대만정성이있는문화를발전해나중에대만도자신의문화를잘보존하고사랑을받으리라믿는다. 한국연예인들은다양한방식을통하여대만에들어와서활발하게활동하기시작했다. 그전에대만에서존재한반한감정이있음에불구하고한류의발전에큰영향이미치지못하였다. 특히대만에서한류아이돌의토착화에따라한국은대만시장에더욱중시하게되며현재한류는점차일본문화를대체해나가고있다는추세를보이고있다. 그것은한국과일본아이돌의스타일, 퍼포먼스, 엔터테인먼트의경영방식에도관련되어있다고보이는데논문에서그부분에대해서자세하게비교하고살펴보지못했다는것은본연구의한계점이라고생각한다. 16 把全球當舞台, 韓國要成亞洲的聲音 ( 대만 : 遠見雜誌 2011)
414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참고문헌 : 1. 전성홍. " 한류 " : 현황과전망 ( 대만 : 동아연구제 42 집 2002) 2. 李宥琁. 八大電視台娛樂 K 台之經營策略初探 ( 대만 : 台藝大應用媒體藝術所 2004) 3. 蔡明洵. 韓流攻佔台灣 ( 대만 : 天下雜誌 2004) 4. K-Pop 將成功取代 J-Pop, 進而佔據日本音樂市場? ( 대만 : 搜狐娛樂網 2005) 5. 김미현. 전지구화의대중문화, 한류담론과한국영화산업동아시아의진출 ( 한국 : ASPAC 42 호 2008) 6. 손병우, 양은경. 중국의한국 TV 드라마수용을통해본한류 ( 제 3 부한류에대한비판적성찰과전망 2010) 7. 姜遠珍. 南韓專題 : 韓流風雲錄 ( 대만 : 大紀元雜誌 2011) 8. 把全球當舞台, 韓國要成亞洲的聲音 ( 대만 : 遠見雜誌 2011) 9. 이동연엮음. 아이돌 : H.O.T. 에서소녀시대까지, 아이돌문화보고서 ( 한국 : 이매진 2011) 10. 愛恨韓國 ( 대만 : 遠見雜誌 2012) 11. 매일경제한류본색프로젝트팀. 한류본색 ( 한국 : 매일경제 2012)
대만의한류문화발전과정 415 [ 초록 ] 본논문은대만의한류문화수용과정을세가지시기를구분하여각각의특질을분석하고자한다. 2000년초기를제 1 시기라고할수있다. 1시기의특징은한류원조아이돌을통해대만사람들이한류문화를접하기시작하였지만, 당시까지꾸준한인기를누린일문문화때문에대만대중문화에큰영향력이없었다. 두번째로 2005년부터한국드라마다대량으로대만에수입되어인기를끈시기를제 2시기로볼수있다. 2008년부터많은한류아이돌들이대만음악차트에진입한시기를제 3시기의시작점이라할수있다. 제 3시기의한류는아이돌들이대만에서앨범을낼뿐아니라차트 1위를차지하는등일본아이돌을앞서는영향력을발휘하게된다. 대만의한류문화수용과정을검토하는작업은궁극적으로대만와한국사이의문화적혹은정서적거리감을이해하는데중요하다. 특히 1992년이후대만과한국의수교가단절된이후, 대만내의반한 ( 反韓 ) 감정이생기기시작했고, 2011년아시안게임태권도사건등으로최근반한감정이심화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대만사람들은한국문화와한류에열광하고있고, 심지어한류가오랜기간대만대중문화에많은영향력을끼친일본문화를대체하였다. 그결과대만대중문화및연예계도점차한류의영향을받고있다. 본논문은대만방송국시청률및역대음악차트의순위를바탕으로대만내한류문화현상과확산그리고한류의일본문화대체과정을분석하고자한다. 동시에대만내반한감정에도불구하고여전히한류가인기있는이유를한류문화세번째시기를중심으로본격적으로논의하고자한다.
416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